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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 그림 3-1] 은기존의 TV 방송시스템을나타낸것이다. 방송국에서공중망이나위성을통해서시청자들에게프로그램을송출하면시청자들은 TV 수상기를통해서시청할수있게된다. 방송국에서제작된프로그램은일반방송국의경우에는안테나를통해서케이블방송국은케이블망을통해서위성방송은위성을통해서송출된다. 일반방송국의안테나에서송출된프로그램은무선을통해가정의안테나에전달되어 TV를통해시청자가시청하게된다. 기존방송시스템에서송출은방송국의안테나가되고프로그램이전달되는매체는무선 ( 공중파 ), 위성, 케이블이고수신기는텔레비전수상기이다. 인터넷방송국은인터넷서비스를위한컨텐츠를제작하고내용을구성하는역할을하는곳이다. 현재의방송국과같이카메라로찍거나음성을녹음하는행위를수행하기도하고, 이들을편집하여프로그램으로만들기도한다. 하지만인터넷방송국은기존의방송국과많은차이가있다. 인터넷방송에서의프로그램편집은전적으로방송국에의존하기보다는이용자측에도상당부분권한이있기때문에이들에게다양한채널과컨텐츠를자유롭게제공할수있어야한다. 따라서인터 [ 그림 3-2] 은기존의 TV 방송시스템에인터넷방송 * 시스템을추가하여나타낸넷방송국에서는멀티미디어형식으로구성된수많은데이터와단순가공된프로것이다. 송출된컨텐츠는인터넷을통해네티즌의컴퓨터에전달되어시청자가그램을보관하고있다가사용자의요구가있는경우에개인에게맞는채널과방시청하게된다. 인터넷방송시스템에서송출은서버컴퓨터 ( 스트리밍서버 ) 가송순서를형성하고, 이를통하여편집된데이터를내보내는기능을수행한다. 되고프로그램이전달되는매체는컴퓨터네트워크 ( 인터넷 ) 이고수신기는컴퓨터 ( 미디어플레이어, 리얼플레이어 ) 가된다. 기존의방송시스템과는달리송출하는시스템과수신하는시스템이모두컴퓨터시스템이다. 인터넷은인터넷방송국에서제작하고시청자에의해선택된프로그램과컨텐츠를전달하는매체이다. 일반적으로인터넷방송국에있는서버와사용자의단말컴퓨터시스템은비디오나오디오뿐만아니라다양한형태의데이터를처리할기는인터넷위에서쌍방향통신이가능하도록 TCP/IP를이용하여데이터를실수있다. 특히컴퓨터시스템은저장과검색이용이하기때문에기존방송시스템어보낸다. 물론 MBone* 과같은멀티캐스트환경이네트워크의부하를감소시보다다양한형태의방송할수있다. 특히시청자가송출시스템에접근할수없켜데이터를효율적으로전송할수있지만구조적인문제등으로인하여현실적어일방적으로수신만할수있는기존의방송시스템과는달리인터넷방송은시으로널리보급되지못하였다. 청자가송출시스템즉웹서버와스트리밍서버에능동적으로접근가능하기때문에프로그램의선택권을가질수있는특징이있다. 여기에서프로그램의선택현재의사용자층은기존의인터넷구조로수용이가능하지만, 앞으로이용자가권이란자신이원하는프로그램을원하는시간에방송시킬수있다는것이다. 늘어날경우인터넷방송은제한된네트워크트래픽문제로인하여타격을입을수있는여지가있다. 그러므로기술적인차원에서디지털위성, 케이블방송, 그 44 45

리고인터캐스트등의다양한보완책이제시되고있다. 인터넷방송의수신기는각종프로그램과관련하여데이터를수신하는기능을수행하는부분을말한다. 아직까지인터넷방송의수신기는컴퓨터이기때문에대부분은소프트웨어로구성되어있으나 WebTV와같은셋톱박스형태로시판되는것도있다. 현재가장널리사용되는수신기는마이크로소프트의미디어플레이어와리얼네트워크의리얼플레이어이다. 인터넷방송을위해서는크게두가지시스템이필요하다. 첫째, 멀티미디어컨텐츠를만들기위한소프트웨어가설치된시스템이다. 여기에는편집시스템과인코딩시스템이포함된다. 둘째, 만들어진컨텐츠를인터넷을통해서비스하기위한소프트웨어가설치된시스템으로웹서버와스트리밍서버가여기에속한다. 인코딩시스템은카메라, 비디오, 마이크와같은외부기기로부터신호를입력받아이를컴퓨터파일로저장하는역할을하기때문에외부기기의입력신호를받아들이기위한장치가있어야한다. 외부기기로부터입력되는신호는소리와영상으로구분할수있다. 그러므로소리를입력받기위한장치, 영상을입력받기위한장치가필요하다. 소리를입력받기위한장치로는흔히사운드카드라고불리우는장치가있으며, 영상을입력받기위해서는비디오캡쳐카드가있다. 컨텐츠배포를위한시스템은웹서버와스트리밍서버로구성된다. 스트리밍서버는인코딩시스템을이용하여만들어진인터넷방송용자료를인터넷을통해접속한여러사용자에게제공해주는시스템을말한다. 웹서버는인터넷방송국을운영하는웹사이트가설치된시스템으로 HTML 형태의정보를서비스하며인코딩시스템으로만들어진인터넷방송프로그램에대한설명과위치정보를사용자에게알려주는역할을한다. 두서버는하나의시스템에설치될수도있고여러시스템에나누어설치될수도있다. 현재국내외에서쓰여지는스트리밍솔루션으로는윈도우미디어, 리얼시스템, 퀵타임등이대표적이다. 윈도우미디어서버기술은마이크로소프트에서제공하는프로그램으로거의모든프로그램이무료로인터넷에서제공되고있다. 리얼시스템기술은리얼네트워크에서제공하는솔루션으로사용자수에따라수백만원에서수천만원이상하는고가의기술이다. 인터넷상에제한된사용자를위한공개용버전도있지만제한된용도로만사용이가능하다. 애플에서제공하는퀵타임기술은윈도우사용자보다는매킨토시사용자에게적합한기술이라고할수있다. 현재서버는무료로제공되고있다. 그러나컨텐츠제작을위한프로그램은상용으로판매되고있다. 편집용시스템은일반적으로사용되는범용컴퓨터를사용할수있다. 그러나편집작업은많은양의하드웨어자원을요구한다. 그러므로비교적좋은사양의컴퓨터를사용하는것이권장된다. 특히비디오와오디오와같은데이터포맷은많은양의하드디스크용량을요구한다. 대개가방송을하기위한원시자료로 VHS 테잎이나 8mm테잎, 베타테잎등의아날로그형태로가지고있을것이다. 이러한자료들은아날로그신호로보관이되어있는형태라디지털파일로변환하기위한인코딩장비가필요하다. 46 컨텐츠작성을위한편집시스템과인코딩시스템은카메라, 마이크, 비디오와같은외부장치로부터입력되는신호를.avi,.wav와같은컴퓨터에서처리할수있는파일형태로저장하거나, 인터넷방송이가능한형태인.asf 화일로바꾸어주는시스템이다. 인코딩시스템은반드시갖추어야되는하드웨어장비가있다. 오디오서비스만을위한것이라면사운드카드만있으면되지만비디오서비스를구상한다면사운드카드외에비디오캡쳐카드가필요하다. 비디오캡쳐카드란 VTR 등을통해아날로그신호로되어있는동영상을컴퓨터에서인식할수있는디지털파일로변환하는데꼭필요한장비이다. 방송을위해서그밖에 VTR, 47

캠코더, 마이크등의장비가필요하며 PC와연결하기위한 Composite( 컴포지트 ) 케이블, s-video케이블등이필요하다. 하드웨어가준비되면편집이나인코딩을위한소프트웨어를준비해야한다. 편집용소프트웨어로일반적으로미국어도비사의프리미어가많이사용된다. 미국어도비사의프리미어는단순히비디오를캡쳐받는기능말고도다양하게비디오를편집할수있는막강한기능을가지고있는소프트웨어이다. 인코딩를위한소프트웨어는스트리밍서버를제공하는회사에따라여러가지가있다. 왜냐하면스트리밍서버에따라파일의포맷이다르기때문이다. 현재가장많이쓰이고있는스트리밍서버는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우미디어서버와리얼네트워크의리얼미디어서버이다. 주문형방송이란사용자가원하는시간에원하는프로그램을선택해서시청할수있도록하는방송방법이다. 인터넷방송에큰특징의중의하나가바로주문형방송이가능하다는것이다. 그러면주문형방송을위해서는어떤시스템이필요할까? 간단하게생각해보면제일먼저떠오르는것이컨텐츠제작을위한편집시스템과인코딩시스템이필요할것이고시청자들이시청할방송프로그램을저장해놓는시스템이필요할것이다. 그러나동영상이나오디오와같은데이터는일반적으로데이터크기가상당히큰종류이고다양한시청자들의요구를충족시키려면데이터의양도상당히많을것이다. 따라서저장과검색이가능한시스템이필요하다. 이러한역할을해주는소프트웨어가데이터베이스시스템이다. 물론서비스해야할데이터의양이적으면하나하나게시지점을지정해도된다. 다음으로필요한시스템은인터넷방송을위한스트리밍서버시스템이필요하다. 주문형방송을위한시스템을다음그림에나타내었다. 서비스과정은오디오나비디오소스에서입력된컨텐츠를편집시스템을이용하여디지털화시키고목적에맞는컨텐츠로편집한다. 그리고인코딩시스템을이용하여스트리밍가능한형태로변환한다. 스트리밍서버에변환된컨텐츠의게시지점을지정한다. 웹서버에컨텐츠게시지점을연결한다. 생방송이란인코딩과동시에인터넷을통해서스트리밍서비스하는것을말한다. 주문형방송과다른점은인코딩된후에방송하느냐, 엔코딩과동시에방송하느냐의차이이다. 따라서이에따라시스템의구성이조금다르다. 주문형방송시스템과의차이점은편집시스템과데이터베이스서버가필요없다는것이다. 오디오나비디오신호가입력되는소스에서인코딩시스템으로신호를받아들여인코딩을수행한다음인코딩된신호를곧바로스트리밍서버로보낸다. 이때필요에따라생방송되는데이터를녹화장비를이용하여녹화할수도있도록시스템을구성한다. 서비스순서는다음과같다. 방송국에서인코딩시스템의인코더와스트리밍서버의게시지점을연결하여놓은다음게시지점을다시웹서버를통해서사용자들이접근할수있도록웹페이지를작성해웹사이트에게시한다. 사용자는생방송되는스트리밍서버의게시지점을웹서버를통해서접근한다. 사용자가게시지점을미리알고있으면스트리밍서버로직접접근할수도있다. 48 49

인터넷방송을가능하도록하는소프트웨어중에서가장대중화되어있는것은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우즈미디어 (WMT) 와리얼네트워크의리얼미디어기술이다. 윈도우즈미디어는클라이언트 / 서버구조와정교한압축그리고버퍼링기술을이용하여, 사용자의윈도우스미디어재생기로라이브와주문형오디오, 비디오등을제공한다. 윈도우미디어재생기는연속적으로압축을풀고실시간으로컨텐츠를재생한다. 사용자는라이브오디오 / 비디오프로그램들을보고들을수있으며주문형오디오 / 비디오컨텐츠를조종할수도있다. 윈도우즈미디어를이용하여개발자들은어떤웹어플리케이션이나사이트에라도오디오와비디오방송을추가할수있으며, 인텔리전트스트리밍 기술을사용하여어떤네트워크상황에서라도최적의오디오와비디오품질을보여준다. 마이크로소프트의백오피스와통합하여 Pay-Per-View 및 Pay-Per-Minute 대금청구기능, 사용분석보고및사용자개인광고삽입기능을사용할수있고, 파워포인트와결합하여파워포인트프리젠테이션에오디오와비디오를첨가할수있다. 윈도우즈미디어보안모델을사용하면미디어트랜잭션을안전하게배달한다. 리얼네트웍스는인터넷초기에리얼오디오라는스트리밍플레이어와서버를출시한이래, 스트리밍기술에서독보적인위치를점해왔다. 최근에고속환경에서의윈도우즈미디어의성장세가눈부시기는하나, 아직리얼미디어의기술이나플레이어성능은막강하다고할수있다. 리얼미디어솔루션을이용하면음성및동영상뿐만아니라 JPG, GIF 등의이미지와플래시파일도스트리밍가능하다. 리얼플레이어는 RealNetworks 사의홈페이지에서무료로다운로드받을수있으며, 리얼제품을이용하여서비스를하고자할때에는리얼서버공급에대한라이센스비용을지불하여야한다. 두가지솔루션중어느것을선택하는가하는문제는매우중요한문제이다. 그러나솔루션을선택할때에는어떤기술이우월하냐의시각이아니라자사의서비스컨셉과구현하고자하는컨텐츠전략에어떤기술이더욱적합할것인가를고민해야할필요가있을것이다. 어떤기술을도입하느냐에따라어떤장비를셋업할것인가에대한전략이나오는데, 기술도입을하기전에어떤사업전략을구사하기위해서어떤기술이가장적합하냐에대한판단부터선행되어야한다. 품으로제공되고있는리얼미디어가적합하며, 고화질의비디오물및동영상제공사이트라면윈도우즈미디어를사용하는것이좋다고알려져있다. WMT는인터넷에서비디오와오디오를비롯한멀티미디어데이터의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할수있도록마이크로소프트에서개발한솔루션의통칭이다. WMT에는스트리밍서버를비롯하여컨텐츠제작을위한여러프로그램들이포함되어있다. WMT를이용하여인터넷방송을하려면이러한프로그램들을인터넷에서다운로드받아인터넷에연결된컴퓨터시스템에설치하면된다. WMT 에관련된모든프로그램은마이크로소프트의웹사이트에서무료로다운로드받을수있다. 다운로드받을수있는웹사이트의 URL은 http://www.microsoft. com/korea/windows/windowsmedia/ 이다. 지금부터 WMT를구성하는프로그램들의기능에대해서간략하게소개하겠다. 먼저 WMT를구성하는소프트웨어의종류를살펴보겠다. WMT는크게세부분즉컨텐츠제작, 컨텐츠배포, 컨텐츠수신을위한소프트웨어로나누어볼수있다. WMT 기술을이용하여인터넷방송시스템을구축할경우얻을수있는가장큰장점은마이크로소프트에서발표된기타다른소프트웨어와의통합이용이하다는것이다. 대표적인예로파워포인트 2000을이용한슬라이드라이브프리젠테이션이가능하다는의미이다. 슬라이드라이브프리젠테이션은오디오와비디오, 슬라이드를동기화시킬수있는방법이다. 지금소개한모든 WMT기술들은마이크로소프트에서개발한윈도우즈환경에서만동작한다. 그러므로리눅스나유닉스, 맥킨토시와같은다른운영체제를사용하는사용자들은사용할수없다. 만약여러분의운영체제가윈도우즈가아닌다른것이라면뒤에소개하는다른솔루션을고려해야할것이다. 따라서인터넷방송기술도입전략은비즈니스모델과사업아이템에근거해서수립되어지는것이다. 따라서사업타당성에대한분석과비즈니스모델에대한과학적접근이없는상태에서성급한기술도입은지양하길바란다. 예를들어, 교육분야와같이다양한프리젠테이션도구가필요하거나, 각종방송과컨텐츠를종합하는데이터방송의경우는다양한컨텐츠개발소프트웨어가서드파티제 50 51

앞에서제시된프로그램외에도여러가지유용한유틸리티프로그램이제공되는데인터넷방송을위한기본적인일들은위의프로그램으로이루어진다.. 윈도우즈미디어툴은여러개의프로그램으로구성되어있는데각각의프로그램은모두컨텐츠를만드는데사용되는플러그인과유틸리티들이다. 대표적인기능은윈도우즈멀티미디어포맷 (AVI, WAV), 애플퀵타임포맷, MPG, MP3 등여러가지다른형태의파일포맷을윈도우즈미디어서비스가사용하는파일포맷인 ASF 포맷으로변환시킬수있는기능이다. 윈도우즈미디어툴의구성소프트웨어각각의기능에대해설명하겠다. 윈도우즈미디어인코더 (Widnows Media Encoder) 는가장중요한기능을포함하고있으며가장많이사용되는프로그램이다. 윈도우즈미디어인코더는다른파일포맷을 ASF로변환하는기능뿐만아니라네트워크를통해오디오와비디오를브로드캐스트할수있는라이브스트림을만들때도사용된다. 현재윈도우즈미디어인코더 7이사용되고있는데여기에는컴퓨터시스템의화면을그대로캡춰하여스트리밍할수있는파일로저장하거나라이브스트림으로만들수있는기능이추가되어있다. 윈도우즈미디어서비스는앞에서설명했듯이윈도우즈운영체제환경에서동작한다. 윈도우즈미디어서비스는최종사용자의컴퓨터에설치되어있는플레이어를통해오디오, 비디오, 기타미디어를배포한다. 배포되는미디어는파일형태로존재할수도있고존재하지않을수도있다. 파일형태로존재하는미디어를배포하는것을주문형인터넷방송이라하고, 파일형태로존재하지않고실시간으로라이브스트림형태로배포하는방식을생방송이라고한다. 라이브스트림은윈도우즈미디어인코더가만들어주고윈도우즈미디어서비스는이를배포하는역할만수행한다. 윈도우즈미디어 ASF 인덱서 (Windows Media ASF Indexer) 는 ASF 포맷으로만들어진파일의시작및중지시간을편집하고색인을작성하는도구이다. 이미만들어진 ASF 파일의앞부분과뒷부분을잘라낼수있다. 중간부분만따로저장할수있으며새로운비디오나오디오정보를삽입하거나편집하는것은불가능하다. 또한 ASF 파일에마커표식, 속성, 스크립트명령을삽입하고삭제하는데도사용된다. 52 53

윈도우즈미디어어서 (Windows Media Author) 는오디오와이미지파일을하나의 ASF 파일로결합, 동기화, 압축하는데사용된다. 윈도우즈미디어어서에서작성한컨텐츠는사운드트랙에슬라이드쇼를추가한것과비슷하여일러스트레이션오디오라고도한다. 윈도우즈미디어어서를사용하여윈도우즈미디어 ASF 인덱서에서할수있는것처럼스크립트명령과 URL을 ASF 파일에추가할수도있다. 맷을재생할수있다. 윈도우미디어온디멘드프로듀서는기존에존재하는 AVI나 MPG같은포맷을 ASF 형태로변환시켜주는역할을한다. 이때여러가지스크립트를추가할수있고, 비디오캡쳐기능, 요약정보를추가하는기능등이포함되어있다. 리얼미디어는 WMT와같이인터넷에서비디오와오디오를비롯한멀티미디어데이터의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할수있도록리얼네트워크에서개발한솔루션의통칭이다. 리얼미디어에는스트리밍서버를비롯하여컨텐츠제작을위한여러프로그램들이포함되어있다. WMT보다먼저발표되어상당히광범위하게사용되었으나최근 WMT에게시장을많이내어주고있다. 이유는여러가지가있겠지만가장큰요인은모든솔루션이무료로제공되는 WMT 기술에비하여사용자수에따라상당히고가로판매되는솔루션이라는것이다. 리얼미디어를구성하는프로그램들의기능에대해서간략하게소개하겠다. 구성되는소프트웨어는크게세부분컨텐츠제작, 컨텐츠배포, 컨텐츠수신을위한소프트웨어로나누어볼수있다.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는윈도우미디어서비스에의해스트리밍되는컨텐츠를볼수있도록해주는프로그램이다. ASF화일비롯한여러가지형태의동영상포 54 55

리얼미디어서버는리얼미디어파일형태를스트리밍서비스해주는소프트웨어이다. 리얼플레이어는 RM파일을재생시켜주는프로그램이다. 리얼플레이어는리얼미디어서버에서스트리밍해주는데이터를받아서재생한다. 리얼플레이어는베이직과플러스두가지버전이있다. 리얼플레이어베이직은무료로사용이가능한프로그램이다. 리얼네트워크의사이트에서다운로드받을수있다. 플러스는베이직에비해저장과채널선택등몇가지기능이추가되었으며유료로제공된 다. 리얼프로듀서는오디오또는비디오신호를리얼미디어서버에서스트리밍가능한파일포맷으로변경시키는프로그램이다. 비디오캡춰와멀티인코딩기능이포함되어있으며인코딩과동시에리얼미디어서버로데이터를전달할수있는라이브서비스기능이있다. WMT의미디어인코더와유사한기능을수행한다. 하나의서버에수천명이동시에접속하게된다면해당서버에는너무무리가갈것이다. 이러한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는여러서버를마치한개의서버인것처럼사용할수있도록하는기술이필요하다. 이때다중서버를사용함으로서 56 57

용이하게시스템을확장할수있다. 여러곳의원격지가네트워크로연결된기업이있다고가정하겠다. 각각의원격지에는수많은컴퓨터가네트워크에연결되어있고각각의컴퓨터를사용하는사원들이사장의연설을인터넷방송을이용하여시청하도록하려고한다. 이런상황에서하나의서버만을사용하면서유니캐스트로서비스한다면서버에과도한부하가걸릴것이다. 그리고네트워크의트래픽도굉장한양이될것이다. 이러한문제를해결할수있는방법은두가지로정리해볼수있다. 한가지는배포서버를이용하는방법이다. 각각의클라이언트는스트리밍서버에직접접속하는것이아니라배포서버에접속하는것이다. 이렇게되면스트리밍서버는배포서버로만스트림을보내게되므로모든클라이언트와접속될때보다부하가줄어들게된다. 또한가지방법은다중서버로확장하여서버를중복시키는방법이다. 이렇게되면확장성도높아지고어느하나의서버에문제가생겨도서비스에는이상이없도록할수있는장점이있다. 다중서버를효율적으로사용하려면각각의서버에부하가골고루배분될수있도록하는기술이필요하다. 이렇게컴퓨터간에부하가분산될수있도록조정하는것을로드균형조정 (load balancing) 이라고한다. 인터넷에서각각의서버로부하를분산시키는데는일반적으로도메인이름서버에라운드로빈기술 * 이주로사용된다. 클라이언트가서버에접속하려면도메인이름서버에도메인이름을인터넷주소로바꾸어줄것을요구하는데이때도메인이름에관련된인터넷주소가여러개일경우도메인이름서버가클라이언트의요청이있을때마다목록에있는인터넷주소의순서를바꾸어가면서배정해주는것이다. 만약클라이언트가첫번째인터넷주소로접속할수없으면두번째인터넷주소로시도하고이때도접속할수없으면접속가능한인터넷주소로연결되거나접속될주소가남지않을때까지반복한다. 동적으로작성한웹페이지를이용하여간접적으로부하를분산시키는방법도있다. 이방법은스트리밍서버에접속하도록안내하는웹페이지에서클라이언트가접속할때가장한가한스트리밍서버를가르키도록동적으로 URL을조정하는것이다. 이방법은스트리밍서버의상태를모니터링할수있는방법이제공되어야한다. 클라이언트가스트리밍서버에접속할수있도록안내하는웹페이지에접속을요청하면스트리밍서버관리콘트롤을이용하여각각의스트리밍서버의상태를검사한다음그에따라어느스트리밍서버로접속하여컨텐츠를서비스할것인가를결정하고그에알맞은 URL을만드는순서로이루어진다. 이방법은효과가상당히높은방법이지만스트리밍서버의부하를검사한다거나동적으로 URL를생성하도록하는등의상당한수준의소프트웨어기술이요구된다.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