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ch.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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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개 요

공학은어떤학문인가? 공학은문제해결을위한학문이다. 공학문제 : 인간의삶의질향상을위해생산, 가공및환경과서비스개선요구 공학의학문적특성 : 공업활동에관련한효율성, 경제성, 안전성, 편의성, 쾌적성과환경성등을높이기위한학문 공업활동 제품설계, 생산, 제작, 운송, 유통,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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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창출 정의 Brainstorming = Brain + Storming 창의적아이디어창출을위한팀활동 목적 팀활동을통하여창의적인방안을최대한많이얻게함 고전적브레인스토밍의역사 1938년광고업을하는오스본 (Alex Osborn) 에의해서개발적합한사람의수 : 3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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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요약서 과제번호 작품 제목 제네시스 GENESIS 작품의제원 사이즈 20x90x55(cm) 하무게 4.5 (Kg) 드 웨 컴퓨터 ATMEGA128 어 센서 기울기센서, 자이로센서 소 OS 미사용 프트 언어 Visual C/C++ 웨어 개발툴킷 코드비전 / 인벤터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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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전속결!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실무

수기-내지-최종

2015 년도 2 학기 공학설계입문 / 한밭대학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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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로의 초대 3. 확산적 사고기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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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제 1 장 개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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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번호 SLS1793 품명 3- 단사물함 제작사양 1. 재질 : 몸체, 선반 t 냉연강판열쇠고리 - Φ5.0mm 환봉문짝 t 냉연강판손잡이 t 스텐레스강판문구꽂이 - 0.8t 냉연강판상판 - 18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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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법 3. 연꽃발상법 & gallery work 구성원이한자리에모여서핵심아이디어중심으로아이디어를발전시키는기법. 보통이는구성원모두가잘볼수있게벽에붙이거나큰종이에써서전시하면서발전시킴 2절지 1장, 포스트잇, 네임펜, 벽에전지를붙이기위한도구나테이프주요아이디어를중심으로아이디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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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PowerPoint - Idea Generation_2012 [호환 모드]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실무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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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P & ASP

OCW_C언어 기초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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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기법 브레인스토밍마인드맵 1. 아이디어기법 브레인스토밍 u 브레인스토밍 년알렉스오스본 (Alex Osborn) 에의해개발 ( 시행착오를줄이기위해 ) - 크리에이티브파워 (Your Creative Power) 에서소개 양 > 질 개인 < 그룹 B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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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다. 협의, 협동, 토론을통하여모든학습과제를해결하면서공동사회를경 험하고소속감과협동심, 자유와책임, 감정과사회성및민주적태도를 함양한다. 2 프로젝트의유형 프로젝트의유형은여러가지기준에따라분류할수있지만, 프로젝트를학 습하는관점에서볼때활용상황과단위에따라다음과같이나눌수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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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백합23호3

W7_Business_ 제품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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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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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강의계획서 2. 창의공학설계입문주별강의내용 3. 사고성향조사 4. 강의노트 #01 : 창의공학설계입문 ( 교재 1 장, 2 장, 3 장, 4 장 ) 5. 강의노트 #02 : 문제정의 ( 교재 5 장 ) 6. 강의노트 #03 : 아이디어창출 ( 교재 6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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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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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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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발 동기 및 목적 3 개발하게 된 동기 / 3 제작 목적 / 3 2. 시장 조사 및 선행 연구 4 시장 조사 / 4 선행 개발품 분석/ 5 3. 작품 내용 및 제작 과정 6 제품 개발을 위한 사전 조사/ 6 제품 개발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8 제작 과정/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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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6)_(3단원 074~101)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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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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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12, , 59. 3),, 7, 199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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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Transcription:

학습목표 : 아이디어창출을위한여러방법이해 효율적인브레인스토밍수행법숙지 학습내용 : - 브레인스토밍수행방법 - 브레인스토밍고착시대처방안 정의 Brainstorming = Brain + Storming 창의적아이디어창출을위한팀활동 목적 팀활동을통하여창의적인방안을최대한많이얻게함 고전적브레인스토밍의역사 1938 년광고업을하는오스본 (Alex Osborn) 에의해서개발 적합한사람의수 : 3 10 명 정해진법칙과과정을따라야함 1 2 가능한한많은아이디어를만들어라 : 아이디어의수가중요하다. 엉뚱한아이디어를환영하라 : 최대한창의적이되어라 편승 ( 히치하이킹 ) 을장려하라 : 다른사람의아이디어를발전시켜아이디어를만들어라. 비판은불허한다 : 판단은나중으로미룬다. 준비 팀원, 장소, 시간계획, 준비물 절차 브리핑 규칙복습 과정설명 웜업 브레인스토밍 마침 / 해산 3 4

팀원 상상력이풍부하고혁신적이며미래지향적인팀원참여유도 소비자, 판매자, 공정공학, 설계, 생산담당자등다양한사람이직간접참여 브레인스토밍회의전에브리핑서류를팀원에게주어야함 장소 평소늘사용하여익숙한곳이아닌새로운장소 주위환경이아름답고편안한, 가능한멀리떨어진장소 원형이나 U 형의자석배치 경쾌하고감미롭고조용한배경음악 벽을채색된포스터로장식하고 향기로운꽃, 가벼운간식을배치함으로써분위기를향상 시간계획 두개이상의주제 ( 또는 3 시간짜리회의 ) 를계획하지않는다. 아침회의가일반적으로더생산적이다. 다음약속때문에압력을받거나조급하게느끼지않도록충분한시간을계획하라 준비물 문방구 ( 화이트보드, 마커, 카드, 포스트잇등 ) 웜업소도구, 시계, 녹음기 5 6 1. 브리핑 2.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규칙복습 3. 브레인스토밍과정설명 4. 창의적사고웜업실행 (5 분웜업 ) 5. 브레인스토밍수행 6. 회의마침 7. 참가자들에게다음회의예고, 인사하고해산 브리핑 사교시간 (ice breaking) 편안한자세, 자유로운분위기 아이디어나식견들을서로나누도록장려 지난번회의에서만든문제정의문을게시및수정 규칙복습 4 가지브레인스토밍규칙 부정적인사고를예방하기위한삼진아웃제 과정설명 아이디어창출 아이디어쓰기 아이디어편승하기 모든아이디어에번호매김 ( 편승아이디어도새아이디어 ) 시간제한, 할당량부여 ( 예 : 15 분동안 40 개의아이디어제안 ) 7 8

웜업연습 간단하고익숙한물건 ( 벽돌, 연필, 팝콘, 자, 커피컵 ) 을이용하여창의적사고의 5분웜업을수행 브레인스토밍 짐버리기 (load dumping): 잘알려진아이디어를먼저제안하여마음속에서지워버려야한다. 흐름이너무느리면 진행자가황당한아이디어를던져서촉진, 만약 ~ 한다면 이라는질문던지기 여전히느리면 잠시휴식, 억지끼워맞춤방법 마침 3 분후에마친다고예고 가장좋은아이디어중몇개는종종마지막의이여분시간동안창출된다 다음회의예고후해산 9 10 Substitute( 대체 )? Combine( 결합 )? Adapt( 적용 )? Magnify( 확대 )? Modify( 수정 )? Put to other use( 다른용도에사용하기 )? Elimination( 제거 )? Rearrange( 재배열 )? Reverse( 역전 )? 11 SCAMPER 12 약자의미설명예 S C A M P E R Substitute ( 대체 ) Combine ( 결합 ) Adapt ( 적용 ) Modify, Magnify ( 변형및확대 ) Put to other Use ( 다른용도 ) Eliminate, Minify ( 최소화 ) Reverse, Rearrange ( 역방향 ) 다른재료, 요소, 원동력, 프로세스등 혼합, 조립, 그리고작동, 단위, 방법, 아이디어등의결합 다른용도, 과거의적용, 다른아이디어의도용. 연탄재벽돌, 종이컵, 나무젓가락 지우개달린연필, 필터달린담배, 시계겸용라디오, 보온겸용밥솥 산우엉가시 매직테이프 ( 벨크로 ) 장미덩쿨 철조망 뜻, 색깔, 동작, 모양등을변형, 더할 공기주입, 더큰비누 아이보리비 수있는요소는?, 더크게, 높게, 강하 누 ( 물에뜨는비누 ), 게, 두껍게, 과장되게등 Post-it 원래의용도를바꾸기등 취소, 분리, 가볍게, 짧게, 여러개로나누기등 방향을바꾸기, 거꾸로, 용도의교환등 톱밥 장작, 쓰레기 블록, 건설재료, 폐타이어 발전소의원료 트랜지스터, 노트북 벙어리장갑 다섯발가락양말

개선되어야하는상품또는서비스를정한다. 2차원매트릭스를제작하는데한축에는대상물건또는서비스의특징또는속성들을나열한다.( 그림 3.5의세로축 : 크기, 높이, 무게, 등 ) 다른축에는특징또는속성들의다른형태의단어즉형용사, 부사또는동사의형태로변환하여기입한다.( 그림 3.5 의가로축 : 여기서는 Osborn 의점검목록 ) 그리고더많은아이디어창출을위하여서는다른하나의축 ( 세번째축 ) 을첨가할수있으며세번째축에는다른관련된요소들을나열하여기입한다. 바뀐단어들을대상물건또는서비스의특징및속성들에적용한다. 결과를토론또는평가한다. 13 14 형태학적분석법의행렬 형태학적분석법의예 : 폐품을이용하여시내버스환경을개선할수있는방법 15 크기높이무게체적모양위치지역배열내구력구성성분경도안정성부착처리색깔시간동력전기전달성화학 대체결합적용변형 / 확대다른용도최소화역방향 폐품변수시내버스환경변수 좌석 운전석 벨 손잡이 요금함 유리창 16 바닥 신문병뚜껑우유곽헌스타킹다쓴볼펜 각좌석에신문을볼수있도록한다. 신문을이용하여햇빛가리개를만들어부착한다. 신문에서예쁜그림을오려장식한다. 비오는날신문을깔아미끄러지지않도록한다. 의자바닥또는등받이에병뚜껑을붙여지압효과가있도록한다. 운전석핸들에작은병뚜껑을붙여핸들을돌리기쉽도록한다. 벨주변에병뚜껑을붙여나이드신분들이벨위치를쉽게찾을수있도록한다. 병뚜껑을예쁘게꾸며요금함에장식한다. 우유곽을이용하여좌석에개별휴지통을부착한다. 우유곽을펴서햇빛가리개로설치한다. 바닥에우유곽으로번호를서서붙여둔다. 탄차례로번호에서있을수있도록하고, 자리가나면번호차례대로좌석에앉는다. 손잡이가너무높아잡지못하는사람들을위하여스타킹으로길게늘여뜨려준다. 요금함을열어금액을분류할때주머니로사용 한다. 유리창손잡이에스타킹을달아창문을쉽게열수있도록한다. 경로석에앉는사람에경고를할수있도록사용한다. 벨옆에끈으로볼펜을부착하여벨을쉽게누르는데사용한다. 손잡이에줄을달아끝에볼펜을매달아잡기편하게한다. 지폐를넣었을때잘들어가지않을때쓸수있도록매단다.

유추 같은종류또는유사한점으로부터아이디어창출 예 : 낙타발 은유 사막용타이어개발 전혀상관없는사물이나현상의유사점을연결하여아이디어를창출 연상의법칙 : 인접 (contiguity) 가까이있는물건이나현상 ( 칠판 학교, 교실 ) 유사 (similarity) 비슷한물건이나개념 ( 오리 기러기 ) 대조 (contrast) 반대가되는형태, 물건, 개념 ( 여자 - 남자, 흰색 - 검은색, 어린이 - 어른 ) 연상실행순서 : 1. 문제와관계있을지또는없을지모를단어나상징 (symbol) 을칠판위에씀 2. 연상되는새로운단어나상징을써나감 3. 문제에대한창조적인아이디어가나올때까지계속 17 18 성공을상상하라. 또는최악을상상하라. 무관한두아이디어를억지끼워맞춤하라. 자유연상을수행하라 원대한꿈 / 소망적사고 오스본의점검목록을적용해본다. 형태학적분석법을적용해본다. 생체공학 억지끼워맞추기게임 휴식시간을가지고문제에서비켜서라. 문제에주목하고해결책을생각하려고노력하는대신이상적인상태나무엇이되어야하는가에집중하라. 문제해결을위해감수해야할최악의일을브레인스토밍하는것이다. 어리석은아이디어 실용적이고혁신적인아이디어로가는디딤돌 웃음유발 사고를느긋하게하여생산적인브레인스토밍계속 19 20

두그룹 ( 그룹 1 과그룹 2) 에게문제를제시한다. 그룹 1 은그문제에전혀관계없는아이디어를제안한다. 그룹2는그아이디어가원래문제에대한실용적인해결책이되도록노력한다. 성공한다면그룹 2 에 1 점을주고, 실패하면그룹 1 에 1 점을준다. 본래의문제에대한가장원대한환상적인해결책을생각한 다. 소망적인사고와 만약에 ~ 라면어떻게될까 와관련된질문에의해서더발전 아이디어가당면한문제에접근되면정식브레인스토밍수행 두팀은황당한질문을하는것과좋은적용을찾는것을교대로수행한다. 21 22 자연에서는이런문제가어떻게해결되는가? 사막주행용소형차의새타이어 낙타발의압력분포 광디스크저장시스템의성능향상 나방눈의구조 비행기의구조물에서나오는와류잡음저감 올빼미의비행실험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