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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되었다. 이러한역사적배경이현대우크라이나가안고있는우크라이나정교회와그리스-가톨릭교회의양대교회의갈등적특징을제공하고동서우크라이나인들의종교적정체성을규정짓는동시에동서우크라이나의차별화된민족적특성을결정지었다. 이러한양분법은 1990년대초에사무엘헌팅턴의 ' 문명충돌론 ' 에서더힘을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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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예카테리나 2세시기제정러시아의이슬람정책과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 (ОМДС) 의역할 * 양승조 - 개요 - 본연구의목적은제정러시아이슬람정책의본질을예카테리나 2 세시기설립된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설립배경과활동을중심으로드러내는것이다. 이를위해본연구에서는다음의사실들을제시하고있다. 먼저, 러시아인들에게있어이슬람지역과무슬림통치는오랜역사를가진문제였다. 이러한조건속에서제정러시아가사용한이슬람정책의본질은병합한지역을제국영토에확고하게결합하는것이었다. 그리고그과정에서필요에따라억압책과유화책을선택적으로사용했다. 다음으로, 주변이슬람국가들과의경쟁에서승리하고국가내부의무슬림들에대한통치권을확립하는과정에서설립된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은이러한러시아이슬람정책의성격을잘보여주는좋은예이다. 마지막으로, 무하메드쟌후사이노프의예에서알수있듯이, 이러한제국의팽창정책에있어오랜시간을거치며러시아제국의충실한신민이된무슬림타타르가중요한역할을담당했음을확인할수있다. 주제어 : 예카테리나 2 세, 러시아이슬람,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 카자흐, 타타르, 무하메드쟌후사이노프 * 이논문은 2015년대한민국교육부와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해된연구임 (NRF-2015S1A5A2A03049727); 본연구는 2016년도서울대학교아시아연구소의아시아연구기반구축사업의지원을받아수행되었다 (#SNUAC-2016-003). ** 서울대학교아시아연구소중앙아시아센터선임연구원.

1. 들어가는말 러시아는유럽그어느나라보다도이슬람과접촉한시간이가장긴나라로, 일찍부터이슬람과무슬림에대한국가차원의정책이진행되어왔다. 러시아인들이이슬람정치체와최초로접촉한시점에대한설명은구분기준에따라차이를보이고있어서, 역사적시공간을기준으로하면키예프대공국과영토를접하고있던볼가불가르가이슬람으로개종한 10세기초로상정할수있고, 현재영토를기준으로하면카프카즈지역에있는러시아연방다게스탄지방에이슬람이전파된 7세기까지거슬러올라간다 ( 정세진 2006: 273, 특히각주 2 참조 ). 특히, 무슬림이러시아국가의신민으로편입된이후로모스크바국과러시아제국의지배층은이들을충성스런백성으로통합하기위해부단한노력을기울였다. 예카테리나 2세시기에성립된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은이슬람을국가체제내에제도적으로편입시킴으로써이러한목적을달성하려고했던주요한한시도였다. 따라서예카테리나 2세시기제정당국의이슬람정책과그과정에서설립된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 (Оренбургское магометанское духовное собрание, ОМДС) 의역할은러시아이슬람의역사에서매우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으나, 이에대한소련시기의연구는숫적으로나질적으로그리대단하지않았다. 1930년대에이루어진연구들은기본적으로이념적편향성을강하게띠고있었으며, 계급적시각에기반을두어무슬림기구들을제정의도구로, 타타르무슬림을정보원이자종교적극단주의의온상으로지목했다 ( 예를들면, Аршаруни и Габидуллин 1931). 그나마 1950년대이후에는이주제에대한연구와성과물자체가거의보이지않는다. 그러나다른많은역사적주제들과마찬가지로, 이분야에서의연구역시도소련해체이후활성화되기시작했다. 특정이념에편향되어있던소련시기연구들에대한반발, 과거에는접근하기힘들었던역사적자료들의개방, 그리고무엇보다도소련의연방구성단위였다가독립하게된신생독립공화국들에서빠른속도로성장하기시작한민족주의정서등을바탕으로스텝과중앙아시아 1) 지역에거주하고있는종교적으로이슬람지향성을가지 1) 중앙아시아의지리적범주에대해서는여전히논의가분분하다. 여기에서는중앙아시아를카자흐스탄을포함한현중앙아시아 5 개국의영토를가리키는정치적

ОМДС 고있는연구자들을중심으로러시아와중앙아시아이슬람의형성과발전에대한관심과연구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이렇듯점차관심이높아지고있는제정러시아의이슬람및무슬림정책에대한분석은크게두방향으로진행되고있다. 그하나는종교적-종족적차이에기반을둔제정러시아당국의이슬람교와무슬림에대한탄압이라는견해이고, 다른하나는제정러시아당국의대이슬람정책은기본적으로실용적정책의차원에서진행된것으로이해해야한다는주장이다. 전자는다수의연구자들이주장하는해석인데, 가리포프 (Н. К. Гарипов) 의연구속에서그일반적인전형을볼수있다. 가리포프는이반 4세의카잔칸국정복으로무슬림이정교도에게복속되기시작한이후러시아당국의대이슬람정책을크게네시기로나누어살펴보고있다. 첫번째는이반 4세가카잔칸국을병합한 1552년부터차르알렉세이시기에무슬림에게제한적이나마약간의권리를허용하는 1649년법전 (Соборное Уложение 1649 г.) 이만들어질때까지, 두번째는 1649년부터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설립에대한예카테리나 2세의조칙이내리는 1788년까지, 세번째는 1788년부터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세번째무프티인술레이마노프 (Габдулвахит Сулейманов) 의재임기간인 19세기전반까지, 그리고네번째는 19세기후반부터 10월혁명이일어나는 1917년까지이다. 가리포프는 4세기가까운이시간을제정에의한이슬람과무슬림에대한탄압으로규정하며설명하고있다 (Гарипов 2011: 28-42). 블라디미르가정교를슬라브인들의국가종교로도입한이래로러시아인들은정교국가적정통성을유지하고확산하는데주력했다. 이러한정책은동슬라브족의거주지역중에서동북지역이모스크바공국을중심으로통합되어차르를최고통치자로하는국가인모스크바국으로발전하게된이후에도지속되었다. 모스크바국은이후분열된몽골-타타르의칸국들을차례로복속시켜나갔으며, 그결과자신들과는종교적-문화적으로이질적인집단들을피지배층으로통합하게되었다. 그런데모스크바국의새로운신민들이신봉하고있었던종교인이슬람은정교국가적정체성을확립해가고있던모스크바국의정치적지배층과종교지도자들에게있어달가운현상이아니었다. 모스크바국의지배층은이문제를정치적, 물리적압박을통한이슬람탄압과개종유도라는방식으로해결하려고했다. 이러한정교슬라브족에의한 범주로제한할것이다. 중앙아시아 의지리적개념에대해서는양승조 (2015b: 27-29) 를참조하라.

국가내무슬림들에대한탄압정책은카잔칸국이이반 4세가이끄는모스크바국군대에의해붕괴된이후부터시작되어서로마노프왕조수립이후상당기간동안지속된국가의기본적인종교정책이었다. 비록모스크바국내에있었던타타르이슬람봉신국인카시모프칸국 (Касимовское ханство) 과같은예외적인현상들이있기도했지만, 모스크바국과그후계국가인러시아제국은그본성상정교국가로서이슬람을비롯한타종교에대해배타적인정책을고수했다. 이러한어려움에도불구하고차르의신민으로흡수된무슬림들이자신의종교적 문화적정체성을보존하고전달할수있었던것은이들이정교도들의강압적반이슬람정책에적극적으로대응했기때문이었다 (Гарипов 2011: 28-29). 다른한편에는, 제정러시아의이슬람정책을종교적정서와종족적차별에기반을둔탄압과강제개종의입장에서보는다수견해와는달리합리적선택으로보는수정주의적해석이있다. 카펠러의설명이그대표적인것으로, 그에따르면 20세기이전까지러시아의이슬람정책은시기에따른차이가있기는했지만기본적으로 실용적유연성 (pragmatic flexibility) 에기반을두고있다. 그리고카펠러는그근거로카시모프칸국의존재와이슬람타타르귀족의존재를제시하고있다 (Kappeler 2010: 31). 2) 또한아라포프는제정당국의이슬람정책이모순되게진행되었다고분석하면서, 이시기러시아에는일관된이슬람정책이존재하지않았다고주장하고있다 (Арапов 2005). 아직까지국내에는이와관련된본격적인연구가없는상황속에서, 3) 본연구에서는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설치배경과과정, 그리고카자흐스텝지역에서의활동을살펴봄으로써, 제정러시아의이슬람정책이탄압책과실용책중에서어느쪽에무게중심을두고있었으며, 이것이의미하는바는무엇인지를살펴보고자한다. 이를위해먼저,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이설 2) 제정러시아의이슬람정책에대한카펠러의설명은수정주의적시각을잘보여주는대표적주장으로서보다상세하게살펴볼필요가있다. 이에우리는 2장에서카펠러의논증을비판적으로살펴볼것이다. 3) 제정러시아당국의이슬람정책에대한국내연구는정세진 (2006, 2012), Rozaliya and Oh(2011) 등정도로그리많지않다. 이중에서 10월혁명이전까지러시아이슬람정책의역사를카프카즈무슬림과의관계를중심으로기술하고있는정세진 (2006) 의연구는제정러시아시기에나타난, 그리고그한부분으로서예카테리나치세에진행된이슬람정책의추진과정을 무슬림에대한탄압 이라는시각위에서개괄적으로제시하고있다.

ОМДС 치되기이전까지러시아의이슬람정책을살펴보고, 이와함께이슬람종무청을구상하게된역사적배경을조망할것이다. 다음으로,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설치과정과그구조를살펴볼것이다. 마지막으로,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첫번째무프티인후사이노프의말쥬즈지역활동을살펴봄으로써, 제정러시아가중앙아시아지역으로진출하는데있어이슬람종무청을어떻게활용했는지, 또는이슬람종무청이제정당국을위해어떤역할을담당했는지를드러낼것이다. 2. 예카테리나 2 세이전까지러시아인들의이슬람접촉사 2014년현재러시아연방내에있는무슬림수는약 1500만명으로, 러시아전인구중에서약 10퍼센트를차지하고있다 (Силантьев 2016: 5). 4) 또한전인구중에서 10퍼센트이상이무슬림인지방도 16개 5) 에달한다. 이렇듯소련해체이후독립한중앙아시아지역국가들을제외하고도적지않은수의무슬림이러시아국가의구성원으로존재하게된것은긴역사적배경을가지고있다. 동슬라브족과무슬림사이의접촉은 10세기까지거슬러올라간다. 흑해북 4) 실란티예프는크림반도의인구와그중무슬림을각각 234만명과 27만명으로추산하면서, 크림반도병합 (2014) 으로인해 2014년현재러시아총인구는 1530만명이고, 그중무슬림인구는 10.5퍼센트를차지하고있다고기술하고있다. 그러나러시아의크림병합은아직국제사회의인정을받지못하고있기에, 여기에서는그수치를제외하는것이바람직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무슬림인구가차지하는비중은크림반도인구중에서나러시아연방인구중에서나 10-11퍼센트로큰차이가나지않기에, 크림반도를제외한러시아연방에서도무슬림비중은 10 퍼센트내외로볼수있다. 5) 크림반도를제외하고총인구에서무슬림비중이 10퍼센트를상회하는 16개공화국과그수치는다음과같다 : 인구셰티야공화국 (99%), 체첸공화국 (97%), 다게스탄공화국 (96%), 카바르다-발카리야공화국 (77%), 카라차이-체르케시야공화국 (65%), 바슈코르토스탄공화국 (54.5%), 타타르스탄공화국 (53%), 아듸기공화국 (27%), 아스트라한도 (27%), 한틔-만시자치구 (22%), 북오세티야-알라니야공화국 (21%), 오렌부르크도 (16.5%), 울리야노프도 (13%), 야말네네츠자치구 (11.5%), 첼랴빈스크도 (11%), 튜멘도 (911%)(Р. А. Силантьев 2016: 8-9).

부에서카스피해연안에걸치는지역에위치해있던대불가리아 (Old Great Bulgaria) 가붕괴된후그신민들은동쪽과서쪽으로이산하게되는데, 이때그일파가볼가강중류지역에자리를잡고볼가불가르를건설했다. 볼가불가르는하자르세력의견제라는정치적필요, 이란과중앙아시아지역과의지속적인교류로인한문화적접촉, 이지역들에서온이슬람선교자들에의한직접적전파등으로인해 10세기초에이슬람을수용했다 (Юнусова и Азаматов 2013: 6-7). 이에따라키예프루시의동슬라브인들은처음으로이슬람국가와접하게되었다. 볼가불가르는키예프루시의공국들과상거래를중심으로긴밀한관계를맺고있었으며, 이러한인연으로또한 13세기중반에몽골침략기에는볼가불가르중일부가몽골군을피해블라디미르대공유리 (Юрий II Всеволодович) 에게귀순하여블라디미르공국의동북지역에정착하기도했다 (Мухетдинов 2011: 110). 볼가불가르는종교적으로도루시의공국들과관련이있어서, 988년에블라디미르스뱌토슬라비츠가기존의전통신앙을버리고새로운종교를수용하려고할때그에게이슬람으로의개종을권고했던것이바로이들이었다 (Повесть временных лет 2014: 115). 13세기중반이래로루시의공국들은금장칸국의지배아래들어가게된다. 그결과루시의대공들은대칸으로부터책봉 (ярлык) 을받아야만루시지역에서의통치권을인정받을수있었으며, 이에더해루시의공국들은칸국에정기적 비정기적으로공물들을제공할의무를지게되었다. 그런데이렇듯동슬라브인들위에군림하고있던금장칸국이우즈벡칸시기인 14세기초에이슬람을국가적차원의종교로받아들인다. 그결과정교를믿는루시의공국들은무슬림유목국가의지배를받는처지에놓이게되었다. 그러나이러한상황은 15세기중반으로접어들면서바뀌기시작한다. 루시의공국들이모스크바공국에게병합되어가면서과거키예프루시가있던지역은동쪽의모스크바대공국과서쪽의리투아니아대공국으로통합되어갔다. 이와는달리, 강력한유목국가였던금장칸국은중심세력이약화되면서 15세기초중반에걸쳐시비리칸국, 우즈벡칸국, 카잔칸국, 크림칸국, 노가이칸국등으로분열되어갔다. 그리고이렇게나누어진몽골-타타르의칸국들은루시의동북지역을통합하며강력해진모스크바공국에게차례대로병합되었다. 피지배정교세력에의한지배이슬람세력의병합이라는이역사적반전은이반 4세부터본격적으로진행되어서, 이미그의치세에카잔칸국과아스트라한칸국이병합되었다. 또한그가통치하던시기에이루어진

ОМДС 예르마크의시베리아원정으로인해시비리칸국은회복할수없는타격을입었으며, 반면모스크바국은이를기반으로동방진출을본격화하게되었다. 몽골-타타르칸국들을병합하게되면서이반 4세는자신의전임통치자들이겪지않았고따라서알지못했던새로운정치적상황에직면하게되었다. 즉, 무슬림과그들의거주지역을직접적으로지배하게되면서이슬람과무슬림에대한관계를적극적으로설정할필요가생겼던것이다. 모스크바국당국의초기대응은공격적인억압책이었다. 카잔칸국을정벌한후이반 4세는탄압과강제개종을이지역무슬림을다스리는종교정책으로삼았다. 이슬람사원들은파괴되었고, 무슬림들에게는정교로의개종과세례가강요되었으며, 이를거부하거나회피하는이들에게는최고사형에이르는형벌이내려졌다. 그러나아스트라한칸국정벌을전후한시기부터모스크바국당국의이슬람정책은순화되기시작했다. 1555년에무슬림에대한강제세례가금지되었으며, 카잔칸국과아스트라한칸국의지배층중에서차르에게충성을서약하는이들은모스크바국지배층의일원으로수용되었다. 이반 4세가이렇게변화된대무슬림정책을펼치게된것은무엇보다도빠른속도로팽창하고있던모스크바국이맞닥뜨리고있었던인적자원부족이라는현실적문제때문이었다. 사실모스크바국은카잔칸국을공격하기이전부터모스크바국으로투항해오는무슬림타타르들을적극적으로받아들였다. 즉, 이들을슬라브계귀족들과동등한권리를가지는지배층의일원으로수용하고, 국가의핵심군사력으로활용했던것이다. 또한, 카잔칸국과아스트라한칸국을병합하게됨으로써광대한영토와 그대부분은무슬림이었던 많은수의신민을새로이획득하게되자이반 4세는이러한정책을새로운영토에도확대적용하게되었다. 즉, 초기에는정교국가로서의 이념적충돌 (ideological conflict) 에충실해서무슬림에대한공격적인정책을추진했지만, 영토팽창으로인해지배층내부에인적자원의충원이필요해지게되자새로이병합한지역의상층무슬림을적극적으로수용하는 실용적정책 (pragmatic policy) 으로돌아섰던것이다. 정복을통해모스크바국의새로운신민이된무슬림-타타르들은군무 ( 軍務 ) 와상업부문에서뛰어난능력을가지고있었으며, 이에따라이반 4세치세의모스크바국지배층은강압적통치에따른병합지주민들의저항이라는위험을감수하기보다는, 이들이가지고있는종교적특성을묵인하면서국가발전을위한인적자원으로활용하는것을택했던것이다 (Kappeler 2010: 30, 31).

그러나이슬람과무슬림에대한묵인과용인이라는온건책은표트르 1세를기점으로억압과개종이라는억압책으로급격하게바뀐다. 유럽화를통한러시아의발전을표방했던표트르 1세는국가체계와사회구조의평준화와일원화를내용으로하는개혁을추진했다. 개혁은국가전반의모든분야에적용되었으며, 종교역시예외가아니었다. 정교회는종무원 (Синод) 이라는이름으로국가기구화되었으며, 이러한국가의통제는아드리안 (Адриан) 총대주교사망이후새로운총대주교를선출하지않음으로써더욱강화되었다. 그리고이렇게국가의통제아래놓인그리스도교는국가의단일종교로기능하게되었다. 러시아는그리스도교, 그중에서도정교를중심으로통일된신앙체계를갖추어야했으며, 다른종교들은개혁을저해하는요소로서공격받게되었다. 이슬람과무슬림또한이러한공격의직접적인대상이었다. 표트르 1세시기에무슬림귀족들에게는정교로의개종이요구되었으며, 이를거부하는이들은평민으로신분이강등되어, 제국의일반백성들에게요구되던다양한의무들을지게되었다. 그의후계자들도표트르 1세의종교정책을계승해서, 예를들어, 옐리자베타시기에도무슬림강제개종, 이슬람모스크파괴가국가주도아래진행되었다. 이러한탄압으로인해많은수의타타르들이종교의자유를찾아동남변경지역으로이주했으며, 볼가유역의바슈키르지역에서는봉기 (Башкирское восстание, 1755~1756) 가일어났다. 카펠러에따르면, 표트르 1세와그의후계자들에의한정교이외의, 이슬람을포함한, 다른종교들에대한탄압은러시아를유럽국가의일원으로만들고그국가체계를근대화하려는계획을추진하는과정의일환으로나타난현상이었다. 당시유럽국가들은왕권을중심으로정치, 행정, 사법, 사회등이체계적으로구조화되고있었으며, 종교또한로마가톨릭교나개신교로일원화되는경향을보이고있었다. 이러한유럽적전통을러시아에적용시키려고시도했던표트르 1세와그의후계자들은러시아내의많은다양한분야들과마찬가지로종교또한개혁의대상으로삼았다. 이시기러시아의통치자들은정교를개혁하여국가의통제를받는단일종교로수립했으며, 이와함께이슬람을포함한다른종교들은통일된근대적국가에적합한통일된신앙체계수립을방해하는요소로서탄압했던것이다 (Kappeler 2010: 33). 그런데표트르 1세이래의공격적이슬람정책을고려한다면, 러시아의대이슬람정책을 실용적유연성 이라는개념을중심으로설명하는카펠러의분석은부분적으로는의미있는설명이나, 19세기전반까지의러시아역사에

ОМДС 서나타나는국가의이슬람정책을일관하는해석으로는부적절하다. 그것은먼저, 실용적유연성 이라는개념의제한적적용에따른문제때문이다. 카펠러가표트르 1세와그이후시기에나타나는이슬람에대한억압정책을 실용적정책 (pragmatic policy) 에서강압적불관용정책 (intolerant policy of force) 으로의전환 (Kappeler 2010: 33) 이라고규정하는것에서알수있듯이, 러시아의이슬람정책을설명하면서그가사용하는 실용적유연성 이라는개념은이슬람에대한 유화책 을의미한다. 그러나이개념에따르면표트르 1세시대와같이매우계획적이고목적지향적으로이슬람을억압했거나탄압했던짧지않은시기는실용적이지도유연하지도않게이슬람정책이집행된시대가된다. 그런데이러한문제점에대해서는카펠러자신도인식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그것은그가크림타타르, 카프카즈지역의다양한종족들, 카자흐등과같이 18세기이후에제정러시아에복속하게된스텝과산악지역의무슬림들에대한제정당국의정책들에대해설명하면서, 이것들이과거 16세기에진행된타타르계무슬림들을병합하는과정에서나타났던것과는달랐다고말하고있기때문이다. 즉, 러시아에통합된국가들, 그주민들, 그들의전통들이시기와지역에따라달랐기에이에대응하는정책들역시다양할수밖에없었다고인정하고있다. 이러한점을고려해서, 다음으로, 카펠러는러시아에일관된이슬람정책이없었다고말하고있다. 그런데, 카펠러는, 그럼에도불구하고, 이때에도 실용적유연성의전통적인형태들 (Kappeler 2010: 35) 이나타나고있다고주장하고있다. 이때그가말하고자한것들은병합된지역의주민들중제국에충성하는상층과정치엘리트들에대한배려, 병합지가제국의일부와확고하게통합되기전까지주어졌던종교적관용과러시아화의억제등과같은것들이었다. 결론적으로, 카펠러에따르면, 19세기전반까지러시아에는시간과공간을관통하는일관된이슬람정책은존재하지않았으며, 다만, 그럼에도불구하고, 모스크바당국에게는 상황에따라적용되곤하던유화책인 실용적유연성 이라는유서깊은이슬람 정책 이있었다는것이다. 따라서, 이러한인식을가지고있는카펠러에게있어, 19세기후반에나타나는제정당국의여지를주지않고오로지공격적인반이슬람정책과러시아화정책은이전에는볼수없었던 본질적인정책적변화 로보일수밖에없었다. 그러나, 카펠러역시인식하고있듯이, 제정당국에의해진행된억압책이유화책에비해비이성적인판단에근거한것이었거나비실용적인목적에따

른것이아니었기에 실용적유연성 이라는개념에기반을둔카펠러의설명은소련성립이전시기러시아의이슬람정책을일관해서살펴보기에는부족한점이있다. 따라서이러한점들을고려할때러시아의대이슬람정책을보다실제에부합된모습으로설명하기위해서는, 카펠러와는달리, 보다거시적인차원에서조망하는것이필요하다. 즉, 무슬림을처음으로통치하게된이반 4세시대부터대이슬람정책에있어다양한경험을축적하고있었던 19세기후반에이르기까지모스크바당국이견지한기본적인통치기조는새로병합한영토의완전한복속이었다. 이를위해모스크바당국은, 새로운영토를획득하게된초기에는이지역에서안정과통치체제를구축하기위해지배층을포섭하고원주민의전통과문화를인정하는정책을펼쳤으며, 이후이지역에정치적 군사적 행정적체계가안정적으로구축되면제국의중심원리로의통합을추동했다. 그리고이러한의미에서, 병합초기에도국가중심으로의통합을위한토대구축은진행되었는데, 예를들어, 카잔타타르에대한강제세례가금지된해인 1555년에카잔에는정교회주교구가설치되었던것이다. 이를통해알수있듯이, 카펠러가 실용적정책 이라는용어로정의한모스크바당국의유화적무슬림정책은이슬람에대한인정이라기보다는병합된지역의주민들이가지고있던자신들과는다른신앙형태에대한잠정적용인, 즉이슬람이라는종교자체에대한인정과수용이아니라, 그러한신앙을가지고있는특정집단에대한일시적묵인이었던것이다. 예카테리나 2세의이슬람종무청설치도이러한구도의연장선상에서진행된것이었다. 3. 예카테레나 2 세와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 3.1. 예카테리나 2 세시기제정러시아의정치적상황과이슬람 예카테리나 2세시기제정당국은아시아와유럽에걸쳐영토를팽창하고있었다. 서쪽에서는프러시아, 오스트리아와함께폴란드를세차례에걸쳐삼분할했으며, 북서쪽에서는오스만제국과의전쟁으로관심이남쪽으로쏠린틈을타침입해온스웨덴과전쟁을벌였다. 이시기제정러시아는흑해

ОМДС 연안에서도커다란성과를거두었다. 오스만제국과벌인두차례의전쟁에서승리함으로써모스크바를겨누는오스만제국의비수이자흑해지역의요충지인크림칸국을복속시킬수있었다. 카프카즈지역에서는조지아를보호국화하고, 이지역으로진격해온페르시아세력을공격해서카스피해서남부지역까지진출했다. 중앙아시아북쪽의카자흐초원에서는러시아제국에신종을맹세했으나여전히독립된세력으로남아있던쥬즈들의영역에제국의행정력을확대하기위해노력하고있었다. 이상에서알수있듯이예카테리나 2세시기에제정당국은제국의서남부와중앙아시아북부에있는전략적으로매우중요하고무슬림인구가절대다수를차지하고있는지역들에서통치권을확립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리고있었다. 제국내에서무슬림요소가점점더중요해지게되면서제정당국에게있어가장경계해야만하는세력으로등장한것은오스만제국이었다. 이거대한이슬람제국은발칸반도와소아시아지역을중심으로서아시아는물론이고지중해와흑해연안, 동유럽지역에대해서도커다란영향력을행사하고있던지역강국이었다. 그런데오스만제국은러시아제국과여러가지면에서이해관계가중첩되고있었다. 종교적으로보면, 오스만제국은정교의발생지인비잔티움제국의영토와그중심도시인콘스탄티노플을차지하고있는이교국가였다. 비잔티움제국이붕괴한후 제3의로마설 을주장할정도로정교의새로운수호자역할을자임하고있었던러시아제국의입장에서볼때오스만제국이차지하고있던그리스도교세계의주요성지들은반드시되찾아야할땅이었다. 지정학적측면에서볼때오스만제국은러시아가해양으로진출할수있는주요통로인지중해로나아가기위해서반드시거쳐야만하는흑해를장악하고있었다. 이에따라해군력을양성하기시작한표트르 1세이래로 18세기내내러시아제국은아조프와같은흑해북부연안에있던오스만제국의요새와크림칸국을놓고오스만제국과군사적충돌을반복하고있었다. 이러한상황속에서제국내에있던무슬림신민들은제정당국의입장에서는국내정치적으로매우불안정한요소였다. 그것은 18세기이슬람세계에서오스만제국이차지하는위치때문이었다. 오스만제국의술탄들은세속적최고통치자였을뿐만아니라, 종교적으로는아바스칼리파조의후예로부터칼리파의권위를이양받은당시이슬람세계의최고권위자였다. 이러한종교적권위에기반을두어오스만제국의술탄들은오스만제국의영토내에서는물론이고, 주변이슬람지역들에대해서도

영향력을행사할수있었다. 러시아제국과국경을접하고있던크림칸국은물론이고, 볼가유역을중심으로하는타타르거주지역, 러시아에신종을맹세했으나여전히독립적인세력을유지하고있었던카자흐의쥬즈들, 그리고중앙아시아지역의무슬림칸국들은오스만제국과이러한종교적질서속에서연결되어있었다. 따라서제정당국에게는오스만제국과그와밀접한관계를맺고있었던중앙아시아지역칸국들의러시아내무슬림에대한영향력을약화시킬수있는방책이필요했다 (Загиделлин 2011: 3-4). 국내적으로는무슬림봉기가국가의주요한해결과제였다. 최초의이슬람종무청이설치되는바슈키르지역에서는 17세기중반부터 19세기전반에걸쳐 6차례, 푸가초프농민전쟁을포함하면 7차례나반란이일어났다. 바슈키르봉기들의원인들중에는무슬림들에게그리스도교로의강제개종을압박했던제정당국의강압적종교정책이있었다. 1775~1776년에일어난바슈키르봉기는그대표적인예이다. 표트르 1세사망이후제정당국에의한이교도개종정책은더욱강화되었다. 1731년에는 < 카잔 니쥬니노브고로드무슬림 이교도세례위원회 (Комиссия для крещения казанских и нижегородских мусульман и других инородцев)> 가구성되어활동했고, 1742년에는원로원 (Сенат) 의 11월 19일자조칙에따라카잔시와카잔주에있는이슬람사원 536개중에서 418개가파괴되었으며, 1750년대에는불가르족의이슬람성물들이파괴되었다. 1775년바슈키르봉기는이러한종교적탄압이라는배경위에서발생했으며, 그결과제정당국은강제개종정책을포기하고, 이슬람을독립적인종교로인정하게되었다 (Гарипов 2011: 32; Юнусова и Азаматов 2013: 11). 3.2.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설치과정과구조 몽골-타타르계칸국들이몰락한이후볼가유역과우랄지역에서체계적인이슬람조직은붕괴되었다. 수피형제단은카잔칸국이몰락한이후에도볼가유역에서여러지역들을아우르는이슬람조직을유지하고있었으나, 이들의지도자들은공식적인직함을가지고있지않았기에, 그영향력이소규모공동체범위를넘어서지못했다. 이들외에도고대의씨족공동체에서기원한 지예나 (джиена) 나, 몇개의마할라 (махалла) 들로구성된촌락공동체등이볼가유역에서이슬람이유지되는기본조직의역할을했다. 이들지역

ОМДС 공동체들은수피형제단의셰이크나마할라단위로있었던이슬람사원의이맘들을중심으로종교생활을영위했다. 즉, 18세기중반까지볼가유역과우랄지역에거주하고있던무슬림들은기본적으로자신들이살고있는소규모공동체단위로종교생활을영위하고있었다 (Гарипов 2011: 32-33). 이러한소규모공동체들을아우르는느슨한지역조직이 16세기말 ~17세기초에나타나기시작했다. 이러한조직들을대표한것은아훈 (ахун) 이라고불리는신분으로, 이들은신학적식견과모범적종교생활을통해획득하게된권위를기반으로소규모공동체들의이맘들위에있으면서이들을지도했다. 아훈의수는점차늘어나서, 1730년대에바슈키르지역에는 10명의아훈이있었다. 이들에대한무슬림대중의신뢰는매우커서, 예를들어, 18세기초에일어난바슈키르봉기의참여자들은아훈을찾아가봉기에대한조언을구했다. 특히아훈들중에서도가장권위가있었던최고아훈 (старший ахун) 은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이설치되기이전에는타타르지역의비공식적인이슬람지도자로서, 볼가유역, 우랄남부, 카자흐스텝지역까지영향력을행사했다 (Денисов 2011: 43-46). 아훈의영향력이커지자제정당국은이들에대한통제력을강화하기시작했다. 안나여제의 1736년 2월 11일자조칙에따라바슈키르에서선출될수있는아훈의수는네명으로제한되었다. 그리고 1786년에는 1785년에오렌부르크변경위원회산하에설치된아훈직에 변경지역제1 아훈 (первый ахун края) 이라는칭호를부여했다. 또한과거에는무슬림신자공동체의선출과정을거쳐아훈이되었다면, 이제는이에더해국가의추인을받는과정을거치게되었다. 이에따라아훈이되기위해서는신학적탁월성뿐만아니라제정당국으로부터의신뢰또한획득할필요가있게되었다. 제정당국은이러한과정을거쳐선택된아훈들을이슬람지역통치를위한도구로이용했다. 국내적으로는, 아훈을통해이슬람공동체와소통하고그내부에서발생하는문제들을해결했으며, 그결과체계화된이슬람종교조직이없던 18세기중반까지아훈은러시아당국과이지역의이슬람공동체를연결하는통로역할을하게되었다. 대외적으로는, 러시아가진출을계획하고있거나통치권이확립되지않은이슬람지역에파견하는사절단이나탐사대의일원으로참여시켜현지정보를수집하고현지에서친러시아적선전을수행하는역할을부여했다. 바슈키르아훈들은카자흐초원의쥬즈지역에서이러한임무를충실히수행했다 (Денисов 2011: 46-48).

예카테리나 2세시기에설치된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은이러한역사적조건들과과정을거치며설치된것이었다. 예카테리나 2세시기러시아는대외적으로오스만제국을비롯한무슬림세력들과경쟁하고있었으며, 대내적으로는타타르와바슈키르무슬림들의불만과이에따른연이은봉기들에직면해있었다. 이러한상황에서국가는볼가유역과우랄남부에서자생적으로성장하고있던아훈을정점으로하는비공인이슬람조직을통제아래두는데성공했으나, 체계적중앙집권화를진행하고있던제정당국에게있어비공식적이고비구조적인아훈체제는불안정하고전근대적인요소로인식되었다. 때마침크림칸국을병합한후그곳에확립되어있는무프티체제를접하게된제정당국은, 한편으로는오스만제국의이슬람조직을모방하고다른한편으로는제정당국의기존종교정책을반영해서, 국가행정체계에소속된무프티를정점으로하는이슬람기구를구상하게되었다 (Загиделлин 2011: 5; В память столетия... 2011: 191). 이시기제정정부가이슬람에대해유화적인정책으로선회하게된것과관련해서일부학자들은예카테리나 2세의계몽전제주의를주요한요인들중하나로제시하고있다 ( 예를들면, Kappeler 2010: 34). 즉, 계몽주의의영향에따른종교에대한관용이유화책으로의전환에영향을끼쳤다는것이다. 그러나이러한시각은현상을표면적으로만이해하는것으로, 그본질을살펴보면, 예카테리나 2세의이슬람정책은종교를국가의통제아래둠으로써통치수단으로사용하고자했던표트르 1세의정책과동일한목표를가지고있는것이었다. 먼저, 예카테리나 2세시기제정당국의이슬람정책은표트르 1세이래로러시아사회에서점차비중이커지고있던서구지향적경향의연장선상에있다. 표트르개혁이전까지러시아에온유럽인들은무슬림엘리트에대한모스크바국의유화책을중앙집권화의미완, 즉모스크바국이가지고있는전근대성의징표로보았다. 이러한외부의시선을알고있었던표트르 1세는유럽화과정에서정교를중심으로하는종교통합정책을강력하게추진했던것이다. 그런데예카테리나 2세시기에오면다른문화에대한유럽인의인식이변하게된다. 즉, 계몽주의의영향으로종교적관용이폭넓게인정되었던것이다. 따라서이러한조건에서계몽주의의영향을받았다고이야기되는예카테리나 2세가국내이슬람정책을억압책에서유화책으로바꾼것은표트르 1세이래의국가근대화정책과모순되는것이아니었다. 또한, 종교를국가의통제아래둔다는점에서보면예카테리나 2세의

ОМДС 이슬람정책은표트르 1세의정교정책을답습하고있는것이다. 실제로 18 세기말에러시아당국의이슬람에대한태도는억압에서유화로변화했지만, 그정책의기조는이슬람을국가의감시와통제아래두고국가를위해봉사하는종교로개조하는것이었다 (Crews 2006: 32-33). 따라서러시아정교공동체가표트르 1세시기에국가기구의일부로서재조직된것처럼, 러시아이슬람공동체도동일한방식으로구조화될필요가있었다. 그리고이를통해이슬람공동체는러시아제국의일부로보다확고하게통합되고, 제정당국에의해보다체계적으로통제될수있어야만했다. 이러한목적아래예카테리나 2세는러시아제국내에공식적이고체계화된이슬람조직을만드는작업을진행했다. 먼저제정당국은 1773년 6월 17일자조칙을통해이슬람을국가가인정하는공식종교로받아들였다 ( О терпимости всех вероисповеданий... 1830: 775-776). 그리고이위에서심비르스크 우파군정지사였던이겔스트롬 (О. А. Игельстром) 과원로원에내린 1788년 9월 22일자조칙들을통해우파에국가가인정하고지원하는이슬람종무청을설치할것을지시했다 ( Об определении Мулл... 1830: 1107; О назначении Муфтия... 1830: 1107-1108). 그리고종무청의첫번째무프티로는제1 아훈이었던무하메드쟌후사이노프 (Мухамеджан Хусаинов) 를임명했다. 6) 또한카잔타타르출신의물라들중에서 2~3명을뽑아종무청회의의구성원으로서무프티를보좌하도록했다. 종무청에소속된이들고위직종사자들에게는국가에서급여를지급하도록규정되었는데, 무프티에게는연 1,500루블이, 물라에게는연 120루블이배정되었다. 이러한지시에따라이겔스트롬군정지사의지휘아래종무청개설준비가진행되었으며, 마침내 1789년 12월 4일에우파이슬람율법종무청 (Уфимское духовное магометанского закона собрание) 7) 이우파에설립되었다. 종무청 6) 설립초기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무프티를황제가임명한것은이슬람교의입장에서는매우이례적인일이었다. 먼저, 오스만제국의경우에는타종교의최고종교지도자들을그종파구성원들이독자적으로선출하는것을허용하고있었다는점을들수있다 (Хабутдинов 2010). 이에더해, 이슬람교가국교인나라에서는무프티가국가수장에의해임명되었지만, 그렇지않은국가에서는무슬림들에의해자체적으로선출되었기때문이다 (Гогиберидзе 2009: 156). 그런데러시아제국의경우에는, 이슬람이국교가아니었을뿐만아니라이슬람최고위종교지도자를임명한이는 ( 정교신자인 ) 이교도황제였다는점을감안할때, 이슬람에대한제정당국의통제와감시의지가얼마나컸는지를알수있다.

회의는무프티와 3명의물라로구성되었으며, 그밑에는비서, 통역등 9명의직원들이부속되어있었다. 종무청은도독부 (наместничество) 의통제아래있었고, 모든문서는러시아어를원본으로했으며, 경우에따라타타르어번역본을작성했다 ( Об определении в учрежденное в Уфе Духовное Собрание Магометанского закона... 1830: 20-21; В память столетия... 2011: 188, 189-190). 이러한준비와조직을통해타브리다도 (Таврическая область) 8) 를제외한러시아제국내모든이슬람공동체들을관할하는러시아최초의이슬람종무청이창설되었다. 4.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과카자흐쥬즈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은러시아제국의중앙아시아진출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했다. 앞에서살펴본것처럼,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주요설치목적은, 대내적으로는러시아의영토적팽창과정에서흡수하게된무슬림을제국체제에결합시켜충성스런신민으로변화시키고, 대외적으로는경쟁관계에있던이슬람국가들, 특히오스만제국에의한제국내무슬림들에대한선동을구조적으로차단하는것이었다. 그런데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이제정당국을위해기능한주요한역할들중에는앞의두목적들과비교해볼때그비중이떨어지지않았으며시간이가면서중요성이더커지게되는한가지가더있었는데, 그것은통치권이확립되지않았거나영토팽창의다음대상으로삼고있는지역, 특히무슬림이인구다수를차지하고있는 7) 제정시기에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은세차례에걸쳐명칭이변경된다. 설치초기에이기구는우파이슬람율법종무청이라고불렸다. 그러다 1796년에종무청이오렌부르크로이전하게되면서명칭이오렌부르크이슬람율법종무청 (Оренбургское духовное магометанского закона собрание) 으로바뀌었다. 1802년에종무청은우파로다시돌아왔으나, 명칭은변경된그대로유지되었다. 그러다 1846년에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 (Оренбургское магометанское духовное собрание) 으로개칭된후 (2월혁명이후인 ) 1917년 7월에무슬림중앙종무청 (Центральное духовное управление мусульман: ЦДУМ) 으로개칭될때까지사용된다 ( Оренбургское магометанское духовное собрание 2009: 281-282). 8) 크림타타르가지배하던크림반도와주변지역으로, 1783년에크림칸국이러시아제국에병합되면서러시아의한지방이되었다.

ОМДС 지역에서정보수집, 우호적관계수립, 친러시아적분위기조성등과같은활동을벌이는것이었다.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수립을전후한시기에타타르무슬림지도자들이카자흐쥬즈지역에서러시아제국의대리인으로서수행한역할은이러한모습을잘보여주고있다. 18세기후반에데슈티킵차크 (Дешт-и-Кипчак) 9) 동부에는카자흐계부족들을중심으로세개의쥬즈들이형성되어있었다. 15세기전반에데슈티킵차크지역을장악하고있었던것은금장칸국붕괴후나타난몽골-타타르의분열시기에이지역에서독자적인세력을형성한아불하이르칸세력이었다. 카자흐는 15세기중반에아불하이르칸에게반기를들고이탈해나간쟈니벡칸과기레이칸그리고이들이이끄는추종부족들을중심으로형성되기시작했다. 아불하이르칸이사망한후인 1460년대에쟈니벡칸과기레이칸의추종세력은아불하이르칸의후계자인무함마드샤이바니를남쪽의마와라알나흐르 (Māwarā al-nahr) 10) 지역으로밀어낸후카자흐초원지대를장악했다. 이렇게성립된카자흐칸국은짧은시간내에카자흐스텝지역전역을활동무대로확보하며강력한유목국가로성장했다. 그러나 17세기중반에접어들면서카자흐칸국은대외적으로매우어려운상황에놓이게되었다. 북쪽에서는시비리칸국을붕괴시키고서시베리아지역의새로운강자로등장한모스크바국이남시베리아와카자흐스텝지역으로의진출을시도하고있었고, 남쪽에서는시르다리야유역을놓고우즈벡계통의칸국들과갈등관계에있었다. 무엇보다도가장위협적인세력은준가르칸국이었다. 오이라트 4부족을중심으로성립된준가르는 17세기중반에서 18세기중반까지존속하면서, 전성기에는북쪽의러시아세력은물론이고동쪽에새로이성립된당시동아시아최강국이었던청제국과도견줄수있을정도로강력한유목국가였다. 오이라트는서몽골과동투르키스탄지역을중심으로스텝지역을따라좌우로세력을확장해나갔는데, 이에따라동쪽에서는동몽골지역을놓고할하와, 그리고서쪽에서는서몽골에서카자흐초원에이르는스텝지역을놓고카자흐칸국과지속적으로충돌하게되었다. 11) 양세력의 9) 데슈티킵차크 (Дешт-и-Кипчак) 는동쪽으로는알타이지역에서서쪽으로는도나우강유역에걸치는스텝지역을가리키는명칭이다. 10) 마와라알나흐르 는 ( 아무다리야강 ) 너머의땅 이라는의미로, 아무다리야강과시르다리야강사이에있는지역을가리키는명칭이다. 트란속시아나 는같은지역을지칭하는라틴어기원의명칭이다.

충돌은준가르의우세로점철되어서, 강력한준가르칸들이이끄는오이라트기마군의공격들로인해카자흐부족들은발하슈호를중심으로남북으로이어지는카자흐초원지대의동부지역을상실했으며, 나아가 18세기초에는칸국자체가장쥬즈 (Kişi jüz), 중쥬즈 (Orta jüz), 말쥬즈 (Ulı jüz) 라는세개의쥬즈들 12) 로분할되었다. 약화되고분열된카자흐부족들은상황에따라주변강국들과의외교적관계를변경하며독자적생존을모색했다. 18세기중반에준가르가청에게정복됨으로써카자흐스텝주변지역의상황은러시아와청이라는두제국이경쟁하는체제로재편되었다. 몇차례에걸친대규모원정끝에준가르를몰락시킨청은준가르의중심지였던서몽골과신장을지나서투르키스탄과카자흐스텝동부까지진출했다. 러시아또한청의공격으로준가르가약화된기회를이용해서이르틔슈강연안의남시베리아지역을장악할수있었다. 그결과 18세기전반에카자흐부족들은이두강력한제국들의압박에직접적으로노출되었으며, 카자흐부족들의연합체인쥬즈들은때로는러시아와, 때로는청과외교관계를맺으며독립을유지했다. 이러한배경속에서나타난쥬즈들의러시아제국에대한신종은, 따라서, 실질적인충성과복종관계를의미하는것이아니었다. 아불하이의르 (Абулхайыр) 칸시대인 1731년에는말쥬즈가준가르의공세속에서군사적필요에따라러시아에신종하게되었다. 또한 1740년에는역시중쥬즈의아빌맘베트 (Абилмамбет) 칸이아블라이 (Аблай) 술탄과함께준가르의위협에대응하기위해제정러시아에신종했다. 그런데카자흐부족들의신종은러시아제국으로의완전한 11) 준가르의성쇠에대해서는양승조 (2015a; 2015b) 를참조하라. 12) 쥬즈 (jüz) 는 부분 또는 지파 라는뜻을가진아랍어 juz 또는숫자 백 (100) 을의미하는튀르크어 yuz 에서온것으로추정되는데, 그의미는 일정한영역을점유하고있는부족들의집단또는연맹 이었다 (History of Civilizations of Central Asia. V. 5. 2003: 93). 현재국내에서는카자흐쥬즈들을 상 중 하 로구분하고있다. 그러나이말들의원어인키시 (Kişi), 오르타 (Orta), 울리 (Ulı) 는손위, 중간, 손아래라는의미이며, 러시아어권과영어권에서는이러한의미가반영되어각각손위 (Старший, Senior), 중간 (Средний, Middle), 손아래 (Младший, Junior) 라는의미의단어로번역하고있다. 이에본글에서는국내에서도이러한의미에충실한번역이필요하다고생각해서위세단어를각각 장 ( 長 ) 중 ( 中 ) 말 ( 末 ) 로사용할것을제안하는바이다. 그리고이러한연장선상에서본글에서는상쥬즈, 중쥬즈, 하쥬즈를장쥬즈 (Kişi jüz), 중쥬즈 (Orta jüz), 말쥬즈 (Ulı jüz) 로사용할것이다.

ОМДС 복속을의미하는것이아니었다. 이것은 18세기전반에카자흐스텝을둘러싸고있던러시아, 청, 그리고무엇보다도준가르라는강국들의군사적 영토적압박속에서카자흐쥬즈들이독자적세력으로서존재하기위해행한현실적선택이었다. 사실카자흐지배층은러시아제국에대한카자흐의복속을확립하기위해제정당국이시도한반복적인신종맹세요구를형식적으로수용했다. 그러나이것을실질적인지배-복종관계의수립으로생각하지는않았다. 실제로 1731년에러시아에신종을맹세했던아불하이의르칸의경우를보면, 그는신종이라는형식을통해획득한러시아와의군사적동맹을배경삼아세력을키워카자흐스텝전역에영향력을행사하려했으며, 때에따라서는러시아제국이자신의영토와신민으로생각하고있었던바슈키르지역까지세력을확대하려는모습을보이기도했다. 또한중쥬즈의아블라이는쇠약해진준가르를몰아내고청군대가중쥬즈의동쪽변경에출현하자, 1757년에청에게신종을맹세한다. 그결과중쥬즈는러시아와청모두에게충성을맹세함으로써 이중신종 (двойное подданство) 관계를맺는특이한상황이벌어지게되었다 (История Казахстана 2011: 229-250). 러시아제국이카자흐쥬즈지역에서형식적신종관계에도불구하고실질적인충성을확보하지못하는이러한상황은예카테리아 2세시기에도지속되었다. 사실제정당국은전통적으로카자흐초원및마와라알나흐르지역과긴밀한관계를가지고있었던무슬림-타타르들을통해카자흐부족들과긴밀한관계를형성하려고시도했다. 즉, 타타르상인과타타르물라를러시아세력이카자흐초원과트란스옥시아나로정치적 경제적으로침투하는중개자로활용했던것이다. 예카테리나시기에이러한활동은더욱강화되었으며, 특히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수립이후에는이곳에소속된타타르이슬람지도자들을활용하여분열된카자흐쥬즈들의지역에서실질적인통치기제를확립하는작업을진행할수있었다. 이러한제정당국의정책에적극적으로부응한대표적인인물들중한명이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첫번째무프티인무하메드쟌후사이노프 13) 이다.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이설치되고이곳의무프티로임명되기이전부터후사이노프는러시아제정을위해적극적으로활동했다. 이겔스트롬이우파 13) 후사이노프는타타르상인집안출신으로, 부하라와카불에서이슬람교육을받았다. 1785 년에는오렌부르크국경탐사대에아훈으로서참여했으며, 같은해에예카테리나 2 세에의해제 1 아훈으로임명되었다.

와심비르스크의군정지사로임명되어오렌부르크로온 1784년에말쥬즈지역은스릠다토브 (Срым Датов) 의봉기로누르알리 (Нур-Али) 칸의중앙권력이크게약화되어있었다. 이로인해친러시아적성향을띠고있었던누르알리칸을통한통치가불가능해지자, 이겔스트롬은말쥬즈지역에오렌부르크의직접적인통제를받는사법기구, 수석장로 (главная старшина) 직등과같은새로운행정체계를도입함으로써이지역에대한제정당국의통제권을보다강화하려고시도했다. 그런데이를진행하기위해서는말쥬즈지배층의동의가필요했기에, 이겔스트롬은개혁시행의전제조건으로서이들로부터지역안정을위한상호보장과황제에대한충성서약을받으려고시도했다. 이러한이겔스트롬의제안을논의하기위해 1785년가을에모인말쥬즈의지도자들은당시칸에저항하는봉기세력의중심이었던스릠다토브의주도하에이겔스트롬의제안을수용하면서, 그대신누르알리칸의폐위를요구했다. 그결과말쥬즈지배층으로부터배척받게된누르알리칸은가족과함께오렌부르크로갔다가러시아정부가우파에마련한거주지에서생을마감했다. 칸이축출되어권력공백이발생하자, 말쥬즈지역내의부족간분열은더욱심화되었으며, 반칸세력의대표인스릠다토브의영향력은강화되었다. 그러나러시아당국의통제권은아직말쥬즈지역에수립되어있지않았기에, 말쥬즈지역에대한제정당국의통제권을보다강화할수있는새로운행정체계도입이라는변화는말쥬즈지배층의동의를얻어야만가능했다. 이때이지역으로들어가카자흐부족장들을설득해서이겔스트롬의 개혁안 을수용하도록만든이가당시아훈으로있었던후사이노프였다. 그는 1785년 (9월 21일 ), 1786년, 1787년 (4월 5일 ) 에열린말쥬즈카자흐지도자들의회의에참석해서악담과살해위협을이겨내고이들로부터제국에대한충성서약을받아내는데성공했다. 제정당국은이러한공로를높이사그가제1 아훈으로서받고있던급여를증액시켜주어서, 1786년에는두배인연 300루블로, 그리고같은해 11월 12일에는예카테리나 2세의지시에따라다시 200루블을추가해주었다 (Мубаракзянов 2011: 101-104; Султангалиева 2011: 148-151). 1788년에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이설치되고첫번째무프티로 임명 된후사이노프는새로이얻게된종교적권위를가지고카자흐스텝지역에서제정러시아의이해관계를보다심도있게대변하기시작했다. 그는스텝지역으로보내는무프티의 권언서한 (увещевательные письма) 을통해, 정교

ОМДС 황제에게무슬림이충성을바치는것은신성한일이며, 오히려이권력에저항하는것이야말로죄라고설파했다. 또한제정당국에게는카자흐스텝지역을보다효율적으로통치할수있는방안을진언했다. 1805년에후사이노프는알렉산드르 1세에게올리는상주문을통해, 카자흐지역이러시아제국에신종한지오래되었지만아직도국가에복종하지않고있으니말쥬즈를두지역으로나누어분할통치할것과상인들에대한카자흐의약탈을줄이기위해이와관련된상벌규정을엄격하게제정할것을제안했다. 이제안은제정당국에의해채택되지는않았으나, 제국의충실한신민으로서후사이노프무프티가어떠한역할을했는지를분명하게보여주고있다 (Султангалиева 2011: 155-158). 제정당국은러시아제국을위한후사이노프의충성스런행위를물질적포상을통해보상해주었다. 먼저, 아직무프티가되기이전인 1786년에는상인신분으로서부담해야했던조세에서해방시켜주었다. 그리고무프티로서활동하던 1793년에는은메달, 주택 ( 오렌부르크 ), 여우가죽으로만든모피외투, 흑담비모피를내리고, 연급여를 1000루블더높여주었다. 그결과그가죽었을때자손들은수천데샤티나의땅과많은수의가축을유산으로물려받을수있었다 (Султангалиева 2011: 158). 이렇듯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첫번째무프티인후사이노프는타타르- 무슬림들이제정러시아정부의대리인으로서중앙아시아지역에서수행한활동을전형적으로보여주는한예이다. 제국의충실한신민으로서후사이노프는, 종무청설치이전에는카자흐지역에제정러시아의통제권이확립되는데있어종교적-정치적측면에서크게기여했으며, 무프티가된이후에는말쥬즈의분열된세력들사이를조정하고, 말쥬즈의지배층과제정러시아행정당국사이를연결함으로써, 카자흐초원에제정러시아의권력과통치를확립하고, 카자흐들의제정러시아에대한충성을확보하는일에앞장섰다. 5. 나오는말 제정시기이전까지러시아의이슬람정책에대한연구는크게두방향으로진행되고있다. 하나는무슬림에대한탄압이라는다수견해이고, 다른

하나는일관된정책이있다고보기는어려우나그기저에는실용적정책이깔려있다는주장이다. 그런데이러한두설명들은주요한결점들을가지고있다. 먼저, 러시아의이슬람정책을탄압으로만보는설명은이반 4세의무슬림엘리트수용정책이나예카테리나 2세의이슬람종무청설치등의예에서볼수있는것처럼모든상황과시기에적용될수있는것은아니다. 그런데, 실용적측면을강조하는주장에도문제는있다. 제정정부가실용적무슬림정책에따라온건책을펼치기도했지만, 앞에서살펴본것처럼, 이것은이슬람교가지배적인변방지역이혼란스럽거나이슬람지역으로의영토팽창과그곳에서의통치권확립이필요한경우에만, 즉병합지역의안정과이슬람교와무슬림에대한체계적감시망구축이우선적으로요구될때에만일시적으로진행되었다. 그런데러시아지배층의근본적인지향점이새로이병합한무슬림과그들의거주지역을기존러시아영토에완전히통합하는것이었다는점을전제하고살펴보면, 러시아의이슬람정책에대한기존의두주장들은서로대립적이기보다는상호보완적인입장에있음을알수있다. 러시아이슬람정책의궁극적지향점은러시아제국이새로이병합한지역을기존영토에안정적으로통합시키고, 그위에국가의확고한통치체계를수립하며, ( 이교도군주가다스리는 ) 제국에대한 ( 무슬림 ) 원주민들의충성심을확보하는것이었다. 이러한대전제에도달하기위해러시아당국이사용한대이슬람정책상의강경책과유화책은하나가다른하나를대체하는양립불가능한것이아니라, 모스크바국과제정러시아가변경지역으로영토를팽창하면서주어진시대적이고환경적인조건들에대응하며의도적 비의도적으로추진한상호의존적이고서로연계된 실용적 정책 들 인것이다. 그리고기존영토와의통합이라는일차적목표가달성되면러시아당국은, 다음단계로, 제국의가장충성스런신민인슬라브계주민들을새로병합한지역에이주시켜러시아화를달성함으로써제국의분리할수없는일부로융합시켰다. 예카테리나 2세시기에설치된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은이러한모습을가장잘보여주는역사적예이다. 제국주변에위치한강력한이슬람국가들과의경쟁, 제국의영토로통합된역사가길지않은이슬람지역과무슬림원주민들, 그리고새로운팽창의대상이되는무슬림유목민들의거주지라는조건속에서, 예카테리나 2세는억압책보다는온건책을통해국가내부의불만과외세의견제를해결하고, 새로운영토에대한영향력을확보하고자했

ОМДС 던것이다. 이를위해설치한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은이러한선택이 러시아측입장에서는 현명한것이었음을증명해주었다. 오렌부르크이슬람종무청의첫번째무프티인후사이노프는무슬림이자제국의신민으로서제정당국이원하는바를정확히이해하고, 이의실현을위해적극적으로활동했다. 이렇듯제국의목적에충실히복무하는무슬림-타타르들을카자흐쥬즈지역으로파견함으로써제정러시아당국은카자흐초원지대에대한지배권을확립할수있었으며, 나아가 19세기중반이후그남쪽에있는서투르키스탄지역으로진출할수있는발판을다질수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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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езюме Исламская политика Российской империи и роль Оренбургского магометанского духовного собрания (ОМДС) во время правления Екатерины II (The Policy of Russian Empire toward Islam and the Role of Orenburg Muslim Spiritual Assembly (OMDS) in the Time of Catherine II) Янг Сын Чжо * Для выявления сущности исламской политики Российской империи во второй половине XVIII в. в данной статье анализируется процесс образования и деятельности Оренбургского магометанского духовного собрания (ОМДС), и на основе этого предлагаются следующие факты. Во-первых, из-за длинной истории контактов между мусульманами и православными русская власть имеет большой опыт в отношении деятельности исламских обществ и мусульман. Во-вторых, ОМДС, учреждённое как центральный орган управления мусульманами Российской империи, стало на самом деле инструментом защиты Российского государства от соседних исламских стран, установления контроля над мусльманскими подданными и формирования лояльных к устоям империи групп духовных лиц из числа российских подданных. Наконец, М. Хусаинов, первый муфтий ОМДС, являлся проводником внутренней политики российской власти в Казахстане. Ключевые слова: Екатерина II, Ислам в России, Оренбургское магометанское духовное собрание, Казахи, Татары, Мухамеджан Хусаинов (Catherine II of Russia, Islam in Russia, Orenburg Muslim Spiritual Assembly, Kazakhs, Tatars, Mukhamedzhan Khusainov) * Research fellow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Asia Center.

ОМДС 양승조서울대학교아시아연구소중앙아시아센터선임연구원. 모스크바국립대학교역사학부졸업. 관심분야는러시아사회경제사, 러시아극동사, 중앙아시아민족사, 고려인이주사등이다. 최근연구성과물로는, 19세기전반제정러시아의중앙아시아진출과부하라아미르국의중앙집권화, 19세기후반제정러시아의극동지역식민정책 : 유즈노우수리지역식민이주정책을중심으로, 제정말러시아에서농민의토지보유구조와가구경제 : 보로네슈주와탐보프주를중심으로, 중국의부상과중앙아시아 ( 공저 ) 등이있다. Yang, Seung Jo Research fellow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Asia Center. He received his Ph.D. in History at Moscow State University. His primary research includes socio-economic history of modern Russia, modern history of Russian Far East, problems of nations and nationalism in Central Asia, problems of Korean diaspora in former USSR. His recent articles are Russian Expansion in the Central Asia and Centralization of the Emirate of Bukhara in the First Half of the 19th Century, Peasant Resettlement Policy of the Russian Empire in the Second Half of the XIX Century: Focused on the South-Ussuri Region and Land Tenure and Peasants Economic Situation in the Black Earth Region of Russia in the Late XIX Early XX Centuries: Based on the Statistics of Voronezh and Tambov Provinces. 논문투고일 : 2016. 10. 11 논문심사일 : 2016. 10. 27 ~ 2016. 11. 8 심사완료일 : 2016. 11. 8 논문심사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