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전공 구분과목명과목설명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개론 프로페셔널한콘텐츠생산, 유통자가되기위해선급변하는미디어와엔터테인먼트환경에대한이해가필수적이다. 본과목은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전공기초필수과목으로서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전공에서다루어지는다양한미디어와엔터테인먼트를생태계적관점에서다룸으로서콘텐츠의생산, 유통, 소비가어떻게이루어지는지를다양한융합미디어를통해서분석될것이다. 연극과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로서의연극예술을탐구한다. 멜로드라마, 코미디, 음악극, 낭만적스펙터클등의 장르들을집중적으로다루어연극속의엔터테인먼트적특성을이해하도록한다. 전공필수 전공기초 영상제작 [ 캡스톤디자인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조사론매스커뮤니케이션 컨텐츠의가장기본인영상제작의이론에서실제제작까지다루는과목. 영상컨텐츠기획, 연출, 촬영, 편집에이르는전과정을실질적으로매스터하고이를온라인 ( 유튜브등 ) 에노출시키는경험은이제는대학생들에는기본적소양이되고있음. 이를기반으로창 취업에필요한영상포트폴리오를준비할수있으며, 실제로이런훈련을통해마련된졸업생들의포트폴리오는성공적창 취업에매우유효한툴로지속적으로입증되고있음인간과사회를연구하는모든분야에서어떻게연구를설계하고수행하는지를다루는과목. 특히주제및연구문제 / 가설설정, 문헌연구, 연구설계, 데이터모으기및분석방법등과같은체계적이고과학적인연구를수행하기위한전반적인기초과정을다룰예정. 이과목은인간과사회를다루는모든주제를포괄하여연구문제를설정하고이를어떻게연구과제로수행하며결과를도출하는지를알려줌으로써, 학생들에게다양한관심주제를탐구및연구하는과정의기초를알려주고자함. 융합미디어의영향력이커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여전히매스미디어의사회적영향력은막강하다. 특히융합미디어는매스미디어와연결될때그파급력이커진다는점은감안한다면융합미디
어에대한이해는매스커뮤니케이션에대한이해에기반한다고할수있다. 본과목을통해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이어떻게진화하고있는지를콘텐츠의생산, 유통, 이용자의관점에서살펴볼 것이다. 미디어, 인간, 사회 미디어심리학 다양한미디어, 특히뉴미디어 ( 인터넷, 모바일미디어등 ) 가어떻게인간과사회의다양한방면에영향을미치는지를다루는개론과목이다. 그영향의범위는개인의육체및심리, 대인관계, 조직, 사회, 문화등을모두다룰것이며, 영향력의종류는주로사회적및심리적, 긍정적및부정적영향등을포괄적으로살펴본다. 미디어영역과심리학분야의지식을융합한핵심과목으로서, 미디어를이용하는사람들이어떠한생각을하며어떠한감정을느끼게되는지, 미디어를통해전달하는다양한장르의콘텐츠가개인및우리사회에어떠한영향을주게되는지를체계적으로다룬다. 소통을위한미디어, 즐김을위한미디어, 및미디어아트의영역을포괄한다. 이과목을통해학생들은내실있는융합학문의세계를접하며발전해가는미디어기술에발맞춰점점더넓은영역에적용가능한지혜와통찰을키울수있을것이다. 영화입문영화의다양한측면에관한기초지식을고찰한다. 스토리와캐릭터 극적잠재성이큰콘텐츠를개발한다. 신화, 민담, 역사등의원천소스를망라하며, 공연, 영화, 게임등으로발전시킬수있는스토리와캐릭터를발굴, 1 차가공한다. 뮤지컬프로덕션뮤지컬대본과노래를창작하여, 다양한뮤지컬양식을실험하고, 무대화한다. 드라마의창조적해석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획론 연극과영화를비롯한드라마예술을창조적으로해석하고분석하는방식을체계적으로고찰하여, 창작작업뿐아니라비평적통찰의기초를마련하도록한다. 영상, 공연, 웹 & 앱, 게임, VR 등에이르는다양한컨텐츠제작의기획자가갖춰야할기본소양에서실제적기획실무까지전과정을섭렵하는과목. 컨텐츠의기본인영상및공연기획뿐만아니라기술적이해가반드시수반되어야하는웹 (Web) 이나앱 (Apps) 그리고게임및VR 컨텐츠기획에대한실무적내용까지다루고있다. 따라서미디어, 컨텐츠및서비스산업에기획자로서종사하고자하는모든융합학부학생들에게필수과목의성격이강하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조직과산업의이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조직과산업에있어서의현황및성공 실패요인을분석한다. 디지털기술 혁명이현대미디어엔터테인먼트조직에가져온영향에주목하면서, 조직경영론을바탕으로 meso-level 요인들에대해고찰하며, 매체산업론을기반으로 macro-level 요인들을분석한다. 디지털미디어교육론 미디어리터러시의기본개념과이론을탐색하고, 디지털미디어리터러시교육에대해심화학 습한다. 이러한과정을통해디지털미디어에대한비판적해석력을고양함으로써, 미디어엔터 테인먼트산업에대한시각을확장한다. 인간중심영상학 영상표현의근본은인간을바라보는관찰자의자세로부터나온다. 본수업에서는영상취재조사를통해특 정인물과그가속한사회와의관계를탐구하고그에대해발표및토론을하는가운데다양한인간의모습을 발견한다. 기말에는팀별스틸영상프로젝트를발표한다. 세계영화사 세계영화역사가운데영화언어의획기적전환을마련한영화텍스트들을비평적안목을통해조명하는영화 사입문과정으로서, 영화의역사안에서현재를점검하고미래영화언어를조망해보는영화입문과정의 필수 Editing Aesthetics This is an intensive course in English that explores the aesthetics and techniques of picture editing and sound design in narrative filmmaking forms. The focus of the course is on the craft of editing rather a software editing system. 커뮤니케이션학입문 커뮤니케이션학문분야와접근방법을전반적으로개관하는기초과목으로서커뮤니케이션학에서 다루게될영역의제반형태와이에관련된이론과현상에대한개괄적인이해를돕는다. 전공심화 융합미디어와이용자 기존미디어와융합미디어의가장큰차이는이용자가주도적인생산자의역할을수행할수있게됨에따라서기존의생산영역과다른방식의콘텐츠생산을가능케하고있다는점이다. 따라서융합미디어에대한이해는기본적으로이용자에대한이해를전제로한다. 본과목을통해서커뮤니케이션양식을변화시키고있는융합미디어이용자의역동성과함께다양한유형의이용자가분석될것이다.
가상현실커뮤니케이션 융합미디어환경은보다생생한가상현실환경으로진화하고있다. 본과목은현실세계와차별화 되는가상현실세계를구성하는개념과함께다양한가상현실서비스에대해서살펴보고, 가상현 실과현실세계와의관계에대한다양한함의를분석한다. 엔터테인먼트심리학설득과미디어 Non-Fiction Filmmaking Workshop 시네마틱스토리텔링 미디어를통한인간의 즐김 의심리에초점을둔심화과목이다. 관심 ( 주목 ) 경제의관점에서이제사람들의관심을끌지못하는것은점점더가치를잃어가고있다. 주목을끌며즐거움을주면서도인류사회에유용한미디어콘텐츠는어떤속성을지니고있어야하는지, 공연및영화는물론, 가상현실게임및치료, 힐링미디어아트, 에듀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 에코테인먼트등의영역을포괄하는내용을다룸으로써, 학생들의개성을살려각자의장점을개발하는데활용가능한과목이다. 사람의마음을움직이는힘은믿을만한사람들의스토리에서나오며, 이것이실려전달되는미디어에따라영향력이달라질수도있다. 이러한설득의과정에포함된심리학적원리들과그응용, 미디어의작동방식및영향력의크기등을체계적으로다룬다. 이를통해학생들은윤리적이지않은설득메시지는받아들이지않으면서도바람직한설득메시지는그영향력을확대할수있는원리들을숙지하여, 개인과사회의발전에도움이되는방향으로다양한영역에서미디어를활용하는능력을키울수있다. This is an intensive filmmaking workshop in English designed for students with previous filmmaking experience to direct either music videos, experimental film, and/or experimental documentaries. 영화대사는캐릭터와장면을분명하게해주는역할을한다. 그러나영화언어는대사자체보다더욱영화적이며미묘하고풍부한느낌을준다. 이수업은뛰어난작가들과감독들의작품사례를통해그들이어떠한서사도구로서플롯에활력을불어넣고캐릭터를창조하며행동을촉발시켰는지에대해연구하는수업이다. 그리하여조명, 편집, 사운드와같은영화테크닉의의도적사용이어떻게대사한마디없이공포와분노그리고증오와같은감정을관객에게전달하는지살펴볼것이다. 학생개개인은이러한연구와실습을통해자신의시나리오를 영화적인 시나리오로개발하는데역량을집중한다.
Advanced Film Directing : Visualization Workshop 드라마연출 This is an intensive filmmaking workshop in English designed for students with previous filmmaking experience to direct narrative films with an emphasis on camera style and visual design. 연출자로서작품선정에서Casting, 리허설을책임있게진행하여완성된작품을무대화하는과정을실천적으로공부한다. 각색워크샵완전한이야기구조를갖춘오리지널스토리를다른매체용대본으로완성한다. 극작워크샵실제제작가능한 original full-length script 를완성한다. 퍼포먼스의세계 초지능사회론 소셜빅데이터분석론 연극, 뮤지컬, 영화, 음악등의장르에서의퍼포먼스를예술적, 문화적, 철학적차원에서이해하도록한다. ICT의기술적발전에기반한산업적혁신들에대한이해를높이고이로인한미래사회의변화를조망해보는과목. 주요내용이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등과같은새로운성장엔진들의기술적혁신에초점을두고있어다학제적접근이이루어짐. 이를통해미디어 & 엔터테인먼트플랫폼비즈니스뿐만아니라자율주행차, 핀테크, 스마트홈 & 팩토리, AR &VR, 스마트헬스케어등새로운블루오션으로진출하고자학생들의실질적역량강화에도움소셜데이터기반의사회관계망분석에서감정분석에이르는이론및실제를다루는과목. 관계망분석과감정분석은사회과학적이론및방법론훈련은물론통계, 컴퓨터프로그래밍등에대한지식을동시에요구됨. 이런다학제적역량을통해빅데이터분석가로길러지게됨 스마트앱비즈니스모델 연구 [ 캡스톤디자인 ] 디지털미디어데이터 Smart Media의발전으로다양한스마트앱기반Service 들이나타나고있으며이러한앱서비스들의비즈니스모델들을탐색하고서비스기획과정에서 Sustainable 한수익모델과확산모델을설계할수있는능력을배양하는수업임. 이를위해현재운용중인서비스앱들의한계를분석하고이를개선또는대체할앱서비스들을실제설계함으로써실제앱설계및기획을수행할협업실무능력을배양해나가는캡스톤디자인형수업디지털미디어를활용한다양한서비스의수용및이용을결정하는요인에대해파악하고, 다양
분석론미디어벤처창업캡스톤디자인디지털콘텐츠기획 [ 캡스톤디자인 ] 단편영화제작워크숍 [ 캡스톤디자인 ] 아시아영화사 (Asian Film History) 한분석기법을활용하여예측모델을구축하는방법을습득한다. 사회통계기법을활용하여변인들간의관계를파악하고, 파이썬 (Python) 을통한 Decision Tree를활용하여예측모델을구축하는방법을습득한다. 실질적인데이터에기반한예측모델을구축하고모델의유의성또한파악하는기회를가진다. 다양한벤처창업이활성화되는현상속에서일반벤처창업과미디어벤처창업의특수성을이해하고이를실제에응용할수있는안목을기르는데그목적을두고있는수업임. 특히미디어관련산업의특수성을고려한사업기회의발견과이를사업적으로연결하기위한비즈니스기획역량및실제현장평가를토대로한사업가능성을프로젝트베이스화하여프로토타입을개발하고이를현장전문가를통해평가하는팀베이스캡스톤디자인수업으로디자인되어있음. 디지털콘텐츠산업현장에서발생하는다양한서비스개선및신규서비스런칭을담당할실무기획자양성과정으로고객가치개발을통해실제기업의문제해결을연결하는Project Based Learning 수업. 이를위해Ideation 고객탐색 고객가치개발 서비스설계 프로토타입을완성해나가는캡스턴디자인으로설계되어있음. 이수업에서는완성된스크립트의검증및팀구성을거쳐 30분이내의단편영화또는다큐멘터리를완성한다. 매주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진행에대한발표, 분석및토론과정을거친다. 세계영화사과목에서미처다루지못했던한국영화사를그기반으로하는동시에일본,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및아시아권역전반의영화사를통해작금에증대되는아시아의가치 (Asian Value) 를아시아영화사를통해조명해보는동시에아시아필름마케팅의연대와네트워크를구성하는데매우중요한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