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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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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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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29 호 2018.02.13( 화 ) KOCCA 이슈분석 한중방송영상콘텐츠산업협업현황분석

한중방송영상콘텐츠산업협업현황분석 작성 l 이윤진 (KOCCA 산업분석팀선임연구원 ) 요약 ㅇ문화체육관광부가실시한 <2017 년중국주요콘텐츠기업실태조사보고서 > 에따르면중국콘텐츠기업의한국협업경험은많지않으나경험이있는업체의만족도는높은편 - 중국주요도시소재한콘텐츠기업중한국기업과협업경험이있는기업은적은편 (9.0%) - 하지만협업경험이있는기업의만족도는높은편 ( 만족한다 68.6%) 이며향후에도협업을희망하는비율이높았음 (72.5%) - 향후협업활성화를위한건의사항으로한중관계의경색으로인한협업의사유보등의답변이많아향후양국의관계회복시협업활성화에대한가능성이있을것으로보임ㅇ중국의방송영상콘텐츠제작역량신장및정부의규제, 뉴미디어등장으로인한양국협업모델의변화는불가피 - 중국드라마산업의급속한발전과중국정부의예능포맷수입제한등으로인해방송분야의협업은축소될전망이나텐센트 (Tencent) 등대형동영상플랫폼기업과의협업은증가하는추세임ㅇ중국콘텐츠산업의질적성장은막을수없는흐름, 협업형태의다양화필요 - 방송영상콘텐츠분야의중국진출형태가완제품수출에서포맷, 인력수출등으로진화해왔듯이비즈니스모델을끝없이다양화하는접근방법이필요할것으로전망됨 2

배경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2017년 7월, 중국현지콘텐츠기업에대한현황을조사한 <2017년중국주요콘텐츠기업실태조사보고서 > 를발간 - 총 1,006 개중국현지문화콘텐츠기업체를대상으로기업현황및한국을포함한해외기업과의협업현황, 향후협업의향등에대해방문조사를실시하였음 - 본보고서를통해한국콘텐츠기업이중국기업과의협업추진시실패가능성을최소화하고신뢰할수있을만한파트너를물색하는데기초자료로활용할수있도록하였음 <2017 년중국주요콘텐츠기업실태조사보고서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16년 12월 ~ 2017년 3월 ( 약 4개월 ) - 조사업체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사대상 : 중국소재핵심문화콘텐츠산업영위하고있는사업체 ( 종사자 20인이상 ) - 조사방법 : 구조화된조사표를이용, 전문조사원에의한방문면접조사실시 - 표본배분 : 총 1,000개사업체를목표표본으로설정하여 8개업종별중국진출관심도등을고려하여 50~200 개표본을유의할당후지역별분포를고려하여비례배분함 - 조사지역 : 북경, 상해, 성도지역을중심으로총 8개지역에서조사실시 본고에서는해당조사결과중방송과인터넷방송 ( 스트리밍방송 ) 부문에대한조사결과및 < 한중문화콘텐츠산업협업전략연구 > 보고서를중심으로한중방송영상콘텐츠산업협업 현황을분석하고시사점을요약제시하고자함 업종 북경 ( 北京 ) 상해 ( 上海 ) 성도 ( 成都 ) < 표 1> 업종 / 지역별조사진행결과 복주 ( 福州 ) 광주 ( 广州 ) 지역 항주 ( 杭州 ) 남경 ( 南京 ) 닝보 ( 宁波 ) 하문 ( 厦门 ) 심천 ( 深圳 ) 소주 ( 苏州 ) ( 단위 : 개 ) 만화 / 애니메이션 67 16 4 3 17 14 2 3 3 11 6 146 음악 104 22 7 0 3 2 0 0 1 2 0 141 게임 99 49 20 3 13 8 2 0 2 1 2 199 영화 35 18 4 0 1 0 0 0 0 0 0 58 광고 39 13 5 0 0 0 0 0 0 0 0 57 출판 43 14 6 0 0 0 0 0 0 0 0 63 방송 117 29 6 0 13 17 1 0 4 11 2 200 인터넷방송 85 21 5 1 8 9 0 1 2 6 4 142 총합계 589 182 57 7 55 50 5 4 12 31 14 1,006 출처 : <2017 년중국주요콘텐츠기업실태조사보고서 >(2017, 문화체육관광부 ), 표 2~8 출처동일 전체 3

현황 한국기업체와의협업경험및향후협업의향 - 한국기업체와협업경험이있는사업체는전체 1,006 개기업의 9.0% 에불과하였고방송 (8.0%) 과인터넷방송 (4.2%) 은다른장르에비해서도협업경험이많지않은편임 - 향후한국기업과의협업의향에대한긍정률은평균 29.8% 로방송은 33.5%, 인터넷방송 29.6% 로나타났음 - 협업의향긍정률이전체적으로낮게조사된것은다양한요인이있겠지만해당조사를실시한 2016 년 12월부터 2017 년 3월까지양국의정치적관계의영향이컸을것으로분석됨 < 표 2> 한국기업체협업경험 - 경험률 ( 단위 : %) < 표 3> 향후한국콘텐츠산업관련기업과협업의향 - 긍정률 ( 단위 : %) 4

한국기업체와의협업의향이없는이유 - 한국기업과협업의향이없다고응답한사업체 707개중한국기업체에대한불신 (2.0%) 이나한국이아닌타국가와협업을희망 (0.4%) 한다는응답보다는자체역량만으로기업운영이가능하다는응답 ( 협업필요하지않음, 97%) 이대부분이었음 - 조사기간의특수성으로인해긍정도부정도아닌응답을주었을가능성도배제할수없으나협업활성화를위한건의사항에대한응답결과에서는좀더구체적인의향을파악할수있었음 < 표 4> 한중콘텐츠산업협업활성화를위한건의사항 주요응답 1) 구 분 사례수 % 전 체 (1,006) 100.0 현재양국관계문제로협업어려움 (91) 9.0 양국관계완화후협업고려 (82) 8.2 양국간소통및교류를통해상호발전바람 (51) 5.1 협업계획없음 (40) 4.0 중국국내시장이주타겟이므로해외협업필요없음 (11) 1.1 한국에대해잘모름, 양국관계문제로협업어려움 (11) 1.1 국영기업이므로협업생각없음 (8) 0.8 양국관계완화후활발한교류를통해업무확장희망 (7) 0.7 한국문화콘텐츠산업은중국문화에악영향을줌 (7) 0.7 양국간교류활성화필요 (6) 0.6 한국게임산업우수, 활발한교류희망 (6) 0.6 한국연예인섭외비용비쌈 (6) 0.6 현재양국관계문제로협업어려움, 다양한교류희망 (6) 0.6 대규모우수프로덕션과협업희망 (5) 0.5 양국간문화차이로협업어려움 (5) 0.5 언어소통및문화차이어려움, 중국문화와전통에대한이해필요 (5) 0.5 일반출판은해외협업어려움, 전자책방면교류진행희망 (5) 0.5 한국게임산업우수함, 문화차이로협업어려움, 현재양국관계문제로협업어려움 (5) 0.5 한국게임화면및제작분야우수, 양국관계완화후협업고려 (5) 0.5 한국문화콘텐츠산업우수하나, 비용비쌈, 플랫폼을통한기술교류및협업진행가능 (5) 0.5 한국배우우수하나, 섭외비용비쌈, 양국관계완화후협업고려 (5) 0.5 해외판권소유관련복잡한절차문제로협업고려안함 (5) 0.5 해외협업필요없음 (5) 0.5 - 응답내용중양국관계의완화이후에협업여부에대해판단할수있을것이라는내용이 다수포함되어있어직접적인응답보다는건의사항을통해우회적으로협업이어려운이유를 밝힌것으로분석됨 1) 응답사례수 5 이상 5

- 실제방문인터뷰사전에약속을잡았던기업이양국의정세가악화됨에따라인터뷰를취소하거나사무실이아닌외부에서인터뷰진행할것을요청하기도하였음 - 인터뷰가성사된후에도대부분응답에어려워하는경향이있었고국영기업일수록, 한국콘텐츠임이명확히드러나는장르 ( 한국아티스트가출연하는방송, 공연등 ) 의기업일수록방어적인태도를보임 한국기업체와의협업유경험사업체의만족도 - 하지만최근 3년간한국기업과의협업경험이있었던업체를대상으로만족도를조사한결과는매우긍정적이었는데 만족한다 는응답이 68.6%( 매우만족 12.7%, 만족 55.9%) 로조사되었음 - 비록협업경험이있는사례수가많지않지만방송협업경험이있는 16개기업중 81.3%, 인터넷방송은 71.4% 가만족하는것으로응답하였음 < 표 5> 한국기업협업경험사업별현황 협업전반만족도 ( 단위 : 명, %) 구 분 사례수 ➂ 보통 ➁ ➀+➁ 불만족 불만족 ➃ 만족 ➄ 매우만족 ➃+➄ 만족하는편 계 5 점평균 ( 점 ) 100 점평균 ( 점 ) 전 체 (102) 6.9 6.9 24.5 55.9 12.7 68.6 100.0 (3.7) (68.6) 만화 / 애니메이션 (22) 4.5 4.5 27.3 54.5 13.6 68.2 100.0 (3.8) (69.3) 음 악 (21) 19.0 19.0 14.3 52.4 14.3 66.7 100.0 (3.6) (65.5) 게 임 (23) 4.3 4.3 30.4 43.5 21.7 65.2 100.0 (3.8) (70.7) 영 화 (5) 0.0 0.0 0.0 100.0 0.0 100.0 100.0 (4.0) (75.0) 광 고 (1) 0.0 0.0 0.0 100.0 0.0 100.0 100.0 (4.0) (75.0) 출 판 (7) 0.0 0.0 71.4 28.6 0.0 28.6 100.0 (3.3) (57.1) 방 송 (16) 6.3 6.3 12.5 75.0 6.3 81.3 100.0 (3.8) (70.3) 인터넷 방송 (7) 0.0 0.0 28.6 57.1 14.3 71.4 100.0 (3.9) (71.4) - 한편불만족으로응답한업체 ( 매우불만족없음 ) 11 개기업은불만족사유로한중문화차이 및커뮤니케이션어려움 (63.6%), 법률 / 제도적차이에의한어려움 (18.2%) 를꼽았음 한국기업체와의협업유경험사업체의향후협업의향유무 - 또한한국기업과협업경험이있는사업체의 72.5% 가향후에도한국기업과협업의향이 있다고응답한것으로나타남 6

- 전체조사기업 1,006 개기업의향후협업의향이 29.8% 로낮게나타난데비해실제협업 경험이있는업체가앞으로도한국기업과협업할의향이있다고응답한것은협업결과에 대한만족도가높았기때문으로분석됨 < 표 6> 협업유경험사업체의향후협업의향유무 ( 단위 : 명, %) 구 분 사례수 의향있음 의향없음 계 전 체 (91) 72.5 27.5 100.0 만화 / 애니메이션 (19) 73.7 26.3 100.0 음 악 (19) 57.9 42.1 100.0 게 임 (21) 76.2 23.8 100.0 영 화 (4) 75.0 25.0 100.0 광 고 (1) 100.0.0 100.0 출 판 (5) 80.0 20.0 100.0 방 송 (16) 68.8 31.3 100.0 인터넷 방송 (6) 100.0.0 100.0 향후협업의향이있는업종의세부사업종류 - 전체조사기업중한국의방송부문에서협업의향이있다고응답한 123개사업체의 76.4% 는드라마사업에서협업을희망하였고예능 (41.5%), 다큐멘터리 (33.3%) 순으로조사됨 < 표 7> 향후협업의향세부사업 - 방송 ( 단위 : 명, %) 구 분 사례수 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 기타방송 전 체 (123) 76.4 41.5 33.3 5.7 만화 / 애니메이션 (17) 76.5 47.1 29.4 5.9 음 악 (6) 66.7 83.3 50.0 0.0 게 임 (5) 100.0 100.0 60.0 0.0 영 화 (19) 68.4 42.1 47.4 10.5 광 고 (1) 0.0 0.0 100.0 0.0 방 송 (58) 75.9 31.0 29.3 5.2 인터넷 방송 (17) 88.2 41.2 17.6 5.9 - 한국의인터넷방송업종과협업을희망한기업은온라인영화및방송 (65.7%) 부문에서의 협업을가장선호하였음 7

< 표 8> 향후협업의향세부사업 - 인터넷방송 ( 단위 : 명, %) 구 분 사례수 웹 / 온라인음악 웹캐스트 온라인영화 / 방송 SNS 기타인터넷방송 전 체 (70) 17.1 22.9 65.7 1.4 12.9 만화 / 애니메이션 (12) 16.7 25.0 50.0 0.0 25.0 음 악 (2) 100.0 0.0 50.0 0.0 0.0 게 임 (6) 33.3 16.7 50.0 0.0 16.7 영 화 (4) 25.0 0.0 100.0 0.0 0.0 광 고 (2) 50.0 0.0 50.0 0.0 0.0 방 송 (13) 7.7 23.1 84.6 0.0 0.0 인터넷 방송 (31) 9.7 29.0 64.5 3.2 16.1 방송영상콘텐츠분야의한중협업형태변화 -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7년 7월발간한 < 한중문화콘텐츠산업협업전략연구보고서 > 에따르면방송영상콘텐츠분야의협업형태는조금씩변화를거듭해옴 < 표 9> 방송분야주요협업모델 구분라이선싱공동제작자본투자 주요협업내용 TV 방영권, 온라인전송권수출 드라마리메이크판권, 예능프로그램포맷수출 드라마온라인 ( 독점 ) 전송권선구매 제작비투자 한국연예인중국드라마및예능에출연 한국드라마리메이크한중국판드라마공동제작 한국예능포맷으로중국판예능공동제작 주요제작인력의참여를통한공동작업 중국제작비투자, 한국전체프로덕션제공의공동작업 중국자본의한국기업지분인수 중국현지합작회사설립 한국기업인수를통한중국기업직접진출 출처 : < 한중문화콘텐츠산업협업전략연구보고서 >(2017, 문화체육관광부 ), 이하표출처동일 - 1990 년대후반 ~2000 년대초반 : 완성품형태의방송영상콘텐츠수출 2010 년대 : 드라마리메이크판권, 예능프로그램포맷수출 2014년 : 예능프로그램중심의공동제작 ( 포맷수입및한국제작진참여 ) 2015~2016 년 : 중국의자본투자중심으로변화해옴 - 하지만그동안일방적인수출이이루어졌던드라마분야의경우중국의제작역량의신장으로 8

인해점차협업이축소될것으로전망, 예능부문또한중국정부의해외포맷수입제한정책 2) 으로인해사실상공동제작이어려워진상황임 - 협업대상또한변화되어왔는데, 주로성급방송국및위성TV 와이루어져왔던과거와달리최근에는텐센트 (Tencent), 아이치이 (iqiyi), 유쿠투더우 (Youku Tudou) 등과같은대형동영상플랫폼과의협업이증가하였음 - 2015년동영상플랫폼사전심의규제정책발표와 2016년하반기부터 2017년까지계속되어온사드 (THAAD) 배치이슈이전까지한국의드라마들은온라인동영상플랫폼을통해활발한수출이이루어져왔음 표 10. 최근 3년간주요한국드라마중국온라인동영상플랫폼판권수출가격 연도 드라마 동영상플랫폼 회당판권가격 ( 달러 ) 2013년 상속자들 (SBS) 아이치이 15,000 2014년 별에서온그대 (SBS) 아이치이 35,000 2014년 쓰리데이즈 (SBS) 유쿠투더우 50,000 2014년 닥터이방인 (SBS) 유쿠투더우 80,000 2014년 나쁜녀석들 (OCN) 유쿠투더우 100,000 2014년 괜찮아, 사랑이야 (SBS) 유쿠투더우 120,000 2014년 운명처럼널사랑해 (MBC) 소후 120,000 2014년 내겐너무사랑스러운그녀 (SBS) 유쿠투더우 200,000 2014년 피노키오 (SBS) 유쿠투더우 280,000 2015년 프로듀사 (KBS) 소후 200,000 2015년 하이드지킬, 나 유쿠투더우 100,000 2016년 치즈인더트랩 (tvn) 유쿠투더우 125,000 2016년 태양의후예 (KBS) 아이치이 ( 동시방영 ) 230,000 2016년 함부로애틋하게 유쿠투더우 ( 동시방영 ) 250,000 2016년 달의연인-보보경심려 (SBS) 유쿠투더우 ( 동시방영 ) 400,000 한국및중국언론보도기사종합, 재정리 ( 회당판권가격은추정치임 ) 2) 해외포맷프로그램의신규방송을매년 1 회로제한하고중국측이완전한지적재산권을취득하지못한프로그램은황금시간대방송을매년 2 회이하로제한하며동일한리얼리티쇼예능프로그램은원칙적으로 1 년에 1 시즌만방송가능 ( 한중문화콘텐츠산업협업전략연구보고서, 2017) 9

시사점과함의 12월한중정상회담이후양국의정치적관계완화기대... 하지만여전히어려운중국시장 - 최근양국의관계는조금씩회복세로돌아서고있다는분석이나 외교문제 는개별기업이예측불가능한외생적변수임은변함이없어중국시장진출에진입장벽으로작용하고있음 - 그동안한국의방송영상콘텐츠는한류의인기를발판삼아큰인기를얻었으나해외포맷수입제한등중국정부는발빠른대응으로자국콘텐츠를보호하기위한규제를신설하였음 - 또한중국시장이양적성장에서질적성장으로전환되면서분야에따라더이상한국기업과의협업을필요로하지않는시기가빠르게찾아오고있다는분석임 중국콘텐츠산업의질적성장은막을수없는흐름, 협업형태의다양화필요 - 그동안의협업형태는콘텐츠기획및제작측면에서강점을지니고있는한국기업이자본과시장측면에서우위를점하고있는중국기업과협업하는사례가대다수였음 - 하지만점차중국기업도높은수준의콘텐츠기획및제작능력을갖추게되고해외콘텐츠에대한각종규제와제한이새롭게등장하면서한국기업의중국진출형태는완제품수출에서포맷수출, 인력교류등으로점차진화해왔음 - 이처럼중국과의성공적인협업을위해서는기존의성공모델을그대로답습하기보다는시장상황의변화에따라비즈니스모델을끝없이개발하는접근방법이필요할것으로전망됨 - 또한꾸준히지적되어온몇몇인기드라마와 K-POP 위주로형성된한류를다양한분야로확산하기위한노력이필요할것임 본이슈분석과관련한세부내용및장르별진출전략은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내콘텐츠 지식 > 연구보고서 > 보고서에업로드된 <2017 년중국주요콘텐츠기업실태조사보고서 >, < 한 중문화콘텐츠산업협업전략연구보고서 > 를통해확인할수있습니다.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