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Photoshop 은사진및그림등과같은이미지파일에대하여다양한편집및수정을할수있는 2D 비트맵이미지편집소프트웨어의대표주자이며, 특히사진등과같은이미지의색상보정, 오래된사진복원, 합성, 문자디자인,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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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Photoshop 은사진및그림등과같은이미지파일에대하여다양한편집및수정을할수있는 2D 비트맵이미지편집소프트웨어의대표주자이며, 특히사진등과같은이미지의색상보정, 오래된사진복원, 합성, 문자디자인, 인쇄물디자인, 웹디자인등의기본기능을넘어서최근에는동영상이미지의편집과수정, 3D 컴퓨터그래픽과게임디자인작업편집, 다양한패널이미지와새로운질감의제작, 파일브라우저의강화로복수화상에서패치처리가능, 광범위한 16bit 편집등매우다양하고광범위한작업을수행할수있도록고급기능을대폭강화하였다. 이와같은 Photoshop 은혁신적인신기능을탑재하고, 그래픽스디자이너와사진작가, 웹디자이너, 비디오와필름제작자등이최고품질의이미지를효율적으로제작하고관리할수있도록다양한고급기능을강화하고있다. 본장에서는이와같은 Photoshop 의기능들을사용하여다음그림과같은이미지편집, 수정및제작과정을학습해본다.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1 이미지크기와해상도조절및변환적용하기 단계 1 포토샵을실행한다음, 메뉴 [File > Open] 을마우스로클릭하면대화창 [Open] 이나타난다. 대화창 [Open] 의 찾는위치 (I) 를클릭하여불러오기를원하는이미지가있는폴더를찾고, 폴더내부에있는이미지파일리스트들의미리보기기능을통하여불러오기를원하는이미지가결정되면이미지파일을마우스로클릭하여선택하고 [ 열기 (O)] 버튼을마우스로클릭한다. 단계 2 디지털카메라로촬영한사진이미지들은대부분이고해상도를가지고있다. 그러므로포토샵에서불러온이미지의크기를조절할필요가있는데, 이를위해서는메뉴 [Image > Image Size] 를마우스로선택하여클릭하고대화창 [Image Size] 가나타나게한다. 대화창 [Image Size] 에서 Pixel Dimensions 그룹의 Width 값과 Height 값을적절한해상도로설정한다음 OK 버튼을클릭하여대화창을빠져나가면사진이미지의해상도가변경되어진다. 12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 참고대화창 [Image Size] 는크게 [Pixel Dimensions] 와 [Document Size] 로구분하고, 아래부분에 [Scale Styles], [Constrain Proportions], [Resample Image] 등의체크메뉴를가지고있다. 여기서 [Pixel Dimensions] 은이미지의크기를변경하는것으로서모니터화면상에서의크기변경일뿐인쇄를위한이미지의크기는아니다. 이미지의크기를변경하기위한넓이 (Width) 와높이 (Height) 에대한단위는 percent 와 pixel 로구분된다. [Document Size] 는문서의크기로서실제프린터로인쇄할때의크기및해상도를설정하는것이다. Document Size를변경하기위한넓이 (Width) 와높이 (Height) 에대한단위는 'percent', 'inchs', 'cm', 'mm', 'points', 'picas', 'columns' 등으로구분되며, 해상도 (Resolution) 는 'pixel/inch', 'pixel/cm' 등으로구분된다. 체크메뉴 [Constrain Proportions] 는이미지의넓이와높이가항상같은비율로줄어들거나늘어날수있도록설정해주는역할을한다. 즉, 이미지의넓이값을변경하게되면자동적으로비율에맞게높이값도변경되게된다. 그러나만약체크를해제하고이미지의넓이값을변경하게되면높이값은그대로있게됨으로이미지가매우비정상적이될것이기때문에, 특별한경우를제외하고는가능한체크를해제하지않도록한다. 체크메뉴 [Resample Image] 는출력할이미지의크기와해상도를저장할때사용하는것으로 13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서, 마우스로체크를클릭하여해제한상태에서 Document Size를변경하면넓이와높이가같은비율로변경되어진다. 이때 Pixel Dimensions 부분의값들이수정이불가능하게고정되어보이는데, 이것은현재보이는이미지의크기가변하지않는다는것이다. --------------------------------------------------------------------------------- 단계 3 이제이미지의변환 (Transformation) 작업을해보도록한다. 변환작업은메뉴 [Edit > Free Transform] 혹은메뉴 [Edit > Transform >...] 으로할수있으며, 구체적으로는원본이미지를포함하여다음표와같이다양한기능들로구분되어진다. 이미지변환의기능을직접확인하기위하여 Transform 메뉴를사용하여다음그림과같은변환을모두수행해보기바란다. 단, 사진이미지한개만을사용할경우에는레이어 (Layer) panel 의레이어 (Layer) 가 Background 라는이름으로한개만존재하며잠겨져 (Locked, ) 있기때문에이미지변환작업이불가능하므로 Background 레이어 (Layer) 를마우스로더블클릭하여대화창 [New Layer] 가나타나게하고즉시 OK 버튼을클릭한다음이미지변환작업을수행하면된다. 1. 원본이미지 7. Warp ( 휘기, 비틀기 ) 2. Scale ( 축소및확대 ) 8. Rotate 180 (180도회전 ) 3. Rotate ( 회전 ) 9. Rotate 90 CW ( 시계방향으로 90도회전 ) 4. Skew ( 비스듬한, 구부리기, 휘기 ) 10. Rotate 90 CCW ( 시계반대방향으로 90도회전 ) 5. Distort ( 비틀기, 왜곡 ) 11. Flip Horizontal ( 수평으로뒤집기 ) 6. Perspective ( 원근 ) 12. Flip Vertical ( 수직으로뒤집기 ) 14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2 Layer 이해하기및 Layer Style 적용하기 레이어 (Layer) 는 OHP(Overhead Projector) 필름처럼투명한비닐혹은유리판과같은형태로서 2차원이미지에층의의미를부여한것이다. 즉, 배경레이어, 독수리레이어, 문자레이어등 3개의서로다른이미지혹은문자를투명한유리판에그리거나세긴다음순서대로겹치게되면완성이미지처럼하나의조합된그림처럼보이게된다. 이때레이어팔레트에서레이어의순서를변경하게되면조합된결과물도레이어의순서에따라변경되게되는데, 레이어팔레트에서레이어의순서를변경하기위해서는마우스로변경하고자하는레이어 (Layer) 를클릭한상태에서위나아래로이동시키면된다. 즉, 레이어팔레트에서독수리레이어 (Layer) 를문자레이어위로이동시키고싶으면독수리레이어 (Layer) 를마우스로클릭한상태에서문자레이어위로이동시키면된다는것이다. 이때독수리레이어 (Layer) 와문자레이어는배경이모두투명하기때문에레이어의위치를변경시켜도큰문제가생기지않지만, 배경레이어 (Layer) 와독수리레이어의위치를변경시키게되면큰문제가발생된다. 왜냐하면독수리레이어는배경이투명하지만배경레이어는그렇지않기때문에독수리레이어가조합된결과에서는나타나지않게된다. 그러므로레이어팔레트 (Palette) 에서레이어의위치변경을할때에는매우신중하게잘처리하여야한다. 이와같은레이어 (Layer) 는포토샵에서생성하는문자나이미지혹은외부에서읽어오는이미지등새롭게생성하는모든데이터들마다생성되어진다. 15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문자를입력해보자. 문자툴에는 가로문자툴, 세로문자툴, 가로문자마스크툴, 세로문자마스크툴 등으로구분되며, 일반적으로 가로문자툴 을주로사용한다. 툴박스 (Tool Box) 의문자툴 ( 가로문자툴, Horizon Type Tool, ) 을마우스로클릭하고글씨체 (Font Family) 와글씨크기 (Font Size) 및글씨색상 (Text Color) 을설정한다. 그리고이미지에서문자를입력할특정부분에마우스를클릭하고문자를입력한다. 저자는다음과같이설정하여사진이미지위에문자 ( 사랑스럽고귀여운우리아기 ) 를입력하였다. 단계 1 사진이미지에입력한문자레이어 (Layer) 에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을적용해보자. 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을적용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이여러가지방법이있으며사용하기편한방법을선택하여적용한다. 단계 1-1 첫째, 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을적용할문자레이어 (Layer) 의 Layer Thumbnail( ) 을마우스로더블클릭하거나레이어 (Layer) 이름옆빈공간을더블클릭한다. 16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단계 1-2 둘째, 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을적용할문자레이어 (Layer) 를선택한다음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더하기아이콘 ( ) 을클릭하고, 하부메뉴들중 [Blending Option( 혼합옵션 )...] 을선택하여클릭하면된다. 단계 1-3 셋째, 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을적용할문자레이어 (Layer) 를선택한다음마 우스오른쪽버튼을클릭하여하부메뉴들중 [Blending Option( 혼합옵션 )...] 을선택하여클릭하 면된다. 단계 1-4 넷째, 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을적용할문자레이어 (Layer) 를선택한다음레이어박스 (Layer Box) 의오른쪽위에있는메뉴확장아이콘 ( 혹은 ) 을클릭하고하부메뉴들중 [Blending Option( 혼합옵션 )...] 을클릭하면된다. 17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단계 2 이제대화창 [ 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을살펴보자. 대화창 [ 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에는 Drop Shadow', 'Inner Shadow', 'Outer Glow', 'Inner Glow', 'Bevel and Emboss', 'Satin', 'Color Overlay', 'Gradient Overlay', 'Pattern overlay', 'Stroke' 등의스타일 (Style) 메뉴들이있다. 여기서 Drop Shadow 는이미지의바깥쪽에그림자를생기게하며, Inner Shadow 는이미 지의안쪽을중심으로그림자가생기게한다. Drop Shadow 와 Inner Shadow 에는다음과같 은세부메뉴들이있다. 1 Blend Mode : Blending Mode 와색상 18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2 Opacity 3 Angle 4 Distance 5 Choke 6 Size 7 Contour 8 Noise : 불투명도 : 빛의각도 : 사진 ( 이미지 ) 에서그림자까지의거리 : 그림자의퍼짐및강도 : 그림자의크기 : 윤곽형태, 모양맞추기 : Contour 에서선택한윤곽에잡음설정 Outer Glow 는이미지의바깥쪽의색상퍼짐정도 ( 발광효과 ) 를의미하고, Inner Glow 는이 미지의안쪽의색상퍼짐정도 ( 발광효과 ) 를의미한다. Outer Glow 와 Inner Glow 에는다음과 같은세부메뉴들이있다. 1 Noise 2 색상 3 Technique 4 Range 5 Jitter : 발광 (Luminescence) 의잡음 : 발광색상과그레이디언트 (Gradient) 선택 : 발광의정교한정도로서부드럽게처리하는 Softer 와정교하게처리하는 Precise 로구분된다. : 윤곽형태 (Contour) 에서선택한윤곽의너비 : 발광효과의파장으로서발광색상이단색인경우에는거의영향이없지만, 그레이디언트 (Gradient) 색상인경우에는혼합해서점으로표시된다. Bevel and Emboss 는이미지를입체적으로쏙들어가보이게하거나볼록튀어나오게하는 기능을하며다음과같은세부메뉴로구성된다. 1 Style 2 Technique 3 Depth 4 Direction 5 Contour 6 Texture : Bevel과 Emboss 의스타일로서 Outer Bevel, Inner Bevel, Emboss, Pillow Emboss, Stroke Emboss 등으로구분된다. : Bevel과 Emboss의부드러운정도로서부드럽게처리하는 Smooth 부터조각칼재질에따른 Chisel Hard와 Chisel Soft까지로구성된다. : Bevel과 Emboss의깊이 : Bevel과 Emboss 처리한이미지의볼록혹은오목선택 : 윤곽입히기 : 재질입히기 Satin 은부드러운금속재질효과를주는기능이있으며, Color Overlay 는이미지에사용자 19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가선택한색을덮어주는기능을하고, Gradient Overlay 는이미지에그레이디언트 (Gradient) 색을적용할수있다. Pattern Overlay 는이미지에패턴을덮어주며, Stroke 는선택된영역에 테두리효과를준다. 다음그림은입력한문자레이어 (Layer) 에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의 Drop Shadow, Bevel and Emboss, Pattern Overlay, Stroke 메뉴들을동시에적용한결과인데, 다양한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기능들을모두확인해본다음자신만의취향에맞는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을직접적용하도록한다. 이와같은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은 [Background Layer] 를제외한모든레이어 (Layer) 에서적용가능하며, [Background Layer] 에적용하기위해서는 [Background Layer] 를마우스로더블클릭하여잠금 (Locked) 을해제해야한다. [Background Layer] 가아닌경우에도잠금 (Locked) 장치가된레이어 (Layer) 에는레이어스타일 (Layer Style) 을적용할수없다. 20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3 특정부분오려서다른이미지와합성및색상보정하기 단계 1 여러개의이미지를읽어온다음특정한하나의이미지에다른나머지이미지들의전체혹은일부분을오려붙여서하나로합성하기위해서는먼저여러개의이미지들중에서합성이미지의배경이될특정이미지를하나선택한다. 그리고나머지이미지들은전체혹은일부분을오려서배경이미지와어떻게합성시킬것인지를머릿속으로먼저구상해두어야한다. 단계 2 이미지의합성을위해서는이미지의전체혹은일부분을오려야하는데, 이를위해서는포토샵의툴박스중 올가미툴 (Lasso Tool) 을사용하며, 올가미툴은 ' 올가미툴 ( :Lasso Tool)/ 다각형올가미툴 ( :Polygonal Lasso Tool)/ 자석올가미툴 ( :Magnetic Lasso Tool)' 등으로구분되어진다. 올가미툴 ( ) 은마우스로드래그한모양그대로선택영역을만들어주는데, 처음마우스를클릭한상태 ( 시점 ) 에서오려낼부분의경계부분을따라이동한다음, 영역선택의마지막은처음마우스를클릭한시점이되도록하여끝내는것이좋다. 다각형올가미툴 ( ) 은마우스로클릭한시점과다음클릭한점이직선으로연결되는방식으로영역을선택할때사용한다. 올가미툴과같이마지막점은시작점과같은점이되게마무리를해야한다. 자석올가미툴 ( ) 은시작점을마우스로클릭한상태에서오려낼부분의경계부분을따라가면자동적으로선택영역이만들어지는방법이다. 이방법도마찬가지로시작점과마지막점이같아야한다. 다각형올가미툴이나자석올가미툴을사용하다가선택영역을만들지않고취소하기위해서는키보드의 < Esc > 키를누르면된다. 또한영역선택중에키보드의 < Enter > 키를누르면, 시작점과마지막점이연결되면서영역선택이끝나게된다. 그러나자석올가미툴은사진이미지의특성에매우많은영향을받기때문에사진이미지를잘선택하여작업하여야한다. 그렇지않으면영역선택이부적절하게되어처음부터다시해야하는경우가많이발생한다. 올가미툴 (Lasso Tool) 에는다음과같이 6가지옵션이있다. 새로운선택영역만들기 (New Selection) 기존선택영역에새로운선택영역더하기 (Add to Selection) 기존선택영역에서새로운선택영역빼기 (Subtract from Selection) 기존선택영역과새로운선택영역에서교차된영역만남기기 21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Intersect with Selection) 선택영역의경계부분을부드럽고뿌옇게만들기 Feather 경계면을부드럽게만들기 Anti-alias 포토샵의올가미툴 (Lasso Tool) 을적절히잘활용하여이미지의특정영역을선택하고나면선택된영역이깜빡깜빡하는점선으로나타나게된다. 이때툴박스의이동툴 ( :Move Tool) 을이용하여깜빡깜빡하는선택영역안에서마우스를클릭하고배경이미지로드래그 (Drag) 하여이동하거나적당한위치에배치시킨다. 단계 3 간혹올가미툴 (Lasso Tool) 로오려낸영역을이동툴을이용하여배경이미지로이동시킨후, 배경이미지와옮겨온이미지의크기비율이맞지않는경우가많은데, 이를조절하기위해서는메뉴 [Edit > Free Transform] 을이용하면된다. 메뉴 [Free Transform] 을클릭하게되면옮겨온이미지에제어점 (Control Point) 들이각모서리에나타나는데, 각모서리의제어점을마우스로클릭하여이동시키면이미지의크기가변경된다. 이때옮겨온이미지의가로와세로의크기비율을동일하게적용하기위해서는키보드의왼쪽 < Shift > 버튼을누른상태에서모서리제어점을마우스로이동시키면된다. 그리고옮겨온이미지를회전시키기위해서는각모서리근처에약간거리를띄워서마우스를가져가면회전을할수있도록커서의모양이변경되게되는데, 이때클릭한상태에서원하는만큼이미지를회전시키면된다. 마지막으로크기조절및회전작업이끝났다고생각되면키보드의 < Enter > 키를누르거나마우스를더블클릭한다. 단계 4 배경이투명하거나단색 ( 흰색이나검정색등과같이하나의색 ) 으로구성된이미지의경우에는올가미툴보다는마술봉툴 ( :Magic Wand Tool) 을사용하는편이더좋다. 마술봉툴 ( :Magic Wand Tool) 은비슷한색상을한꺼번에선택영역으로설정해주는툴로서 Tolerance', 'Anti-alias', 'Contiguous', 'Sample All Layers' 등의옵션을가지고있다. Tolerance 는마술봉을사용할때같은색상의범위를설정하는데, 1 255까지의값중에서선택하여설정할수있으며값이낮아질수록유사한색상을선택할범위가좁아지며클수록유사한색상을선택할범위가넓어지게된다. 이러한유사한색상범위의값은이미지의내용에따라값을적절하게설정해야하는데, 수차례반복적인경험에의해적당한값을설정하는방법밖에없다. Anti-alias 는선택영역의 22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경계부분의계단현상 (Alias) 을없애주는것 (Anti-) 이고, Contiguous 는체크를할경우마우스로클릭한지점을포함하는범위내에서만선택영역을지정할것인지아니면체크를해제하여마우스로클릭한지점과상관없이전체이미지에서마우스로클릭한지점과같거나유사한색상이있으면모두포함해서선택영역을설정할것인지를결정한다. Sample All Layers 는체크를할경우마술봉툴의기능을모든레이어 (Layer) 에확대하여같거나유사한색상의영역을선택하는것이다. 다음의왼쪽그림은마술봉툴 (Magic Wand Tool) 을사용하여이미지의적색배경부분을마우스로클릭한상태에서의선택영역을점선으로표시해주고있으며, 오른쪽은메뉴 [Select > Inverse] 를사용하여선택영역을반전시킨것이다. 이와같이선택영역을반전시킨선택부분을툴박스의이동툴 (Move Tool) 을클릭한다음이미지의선택영역을마우스로클릭한상태에서다른배경이미지로드래그 (Drag) 하여이동시키면된다. 또한기존의배경이미지와이동한이미지의크기가비율이맞지않을경우에는앞에설명한것처럼메뉴 [Edit > Free Transform] 을이용하여조정하면된다. 단계 5 그러나대부분의이미지가이와같이작업하기좋은것들만있는것이아니다. 즉, 이미지의원본이매우복잡한배경을가지고있으면올가미툴 (Lasso Tool) 이나마술봉툴 (Magic Wand Tool) 로도원하는영역을정확하게선택하여이동시키기란매우어렵다. 이럴경우에는퀵마스크모드 ( : Edit in Quick Mask Mode) 를사용하는것이훨씬좋다. 퀵마스크모드는복잡한사진 ( 이미지 ) 에서특정영역을정밀하게선택하기위한작업을할때주 23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로사용되는기능으로서올가미툴보다훨씬정밀하게특정영역을선택할수있다. 다음그림은이미지로부터두마리강아지부분만을오려내기위해올가미툴 (Lasso Tool) 을사용하여대략적인영역을선택해준것이다. 퀵마스크모드 (Quick Mask Mode) 를이용한작업은여기서부터시작된다. 툴박스 (Tool Box) 에있는표준모드옆의퀵마스크모드 (Quick Mask Mode) 를마우스로클릭하면, 다음그림과같이올가미툴 (Lasso Tool) 로선택한부분의반대부분이붉은색상으로변하게된다. 이제두마리강아지의영역을좀더세밀하게선택하기위해브러시툴을적당히작은사이즈로선택하여강아지의경계부분을정밀하게칠한다. 24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이때강아지의경계부분을정밀하게칠하기위해서는돋보기툴 (Zoom Tool) 을사용하면 좋다. 즉, 툴박스 (Tool Box) 의돋보기툴 (Zoom Tool) 로경계부분을작업하기좋게적당히 확대시킨다음브러시툴 (Brush Tool) 로칠하면된다. 25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간혹마우스를클릭한상태에서연속적으로칠을할때, 너무힘을주거나잘못하여경계선안쪽 ( 강아지부분 ) 으로칠을해버리는경우가있는데, 이때에는툴박스 (Tool Box) 의전경색 (Set Foreground Color) 과배경색 (Set Background Color) 의위치 ( ) 를바꾸어준다음 ( ) 잘못칠한부분을다시칠하게되면붉은색이지워지게된다. 물론잘못칠한부분의붉은색상이지워지게되면다시전경색과배경색의위치를원래대로되돌려놓아야하며, 그상태에서다른경계선부분을칠하면된다. 다음그림은이와같은과정을거쳐서최종적으로두마리강아지의경계부분을정밀하고깔끔하게칠한결과물이다. 다음그림은툴박스 (Tool Box) 의퀵마스크모드 (Quick Mask Mode) 를해제하고다시표 준모드즉, 일반모드로되돌아온상태로서, 두마리강아지의경계부분이매우정밀하고깔 끔하게잘선택되었음을확인할수있다. 26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이제툴박스 (Tool Box) 의이동툴 (Move Tool) 을마우스로클릭하고두마리강아지를마우스로클릭한상태에서배경이미지로드래그 (Drag) 한다. 그런다음이미지에맞게적당히위치및크기조절을한다. 이동한두마리강아지이미지의크기조절은메뉴 [Edit > Free Transform] 으로쉽게조절할수있으며, 위치이동은마우스로클릭한상태에서원하는위치로드래그 (Drag) 하면된다. 또한크기조절할때가로와세로의비율을일정하게하기위해서는키보드의왼쪽 < Shift > 키를누른상태에서마우스로각모서리의제어점들중하나를선택하여클릭한상태로드래그 (Drag) 시키면된다. 27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4 흑백사진만들기및특정부분만 Color 로만들기 다. 단계 1 컬러이미지를흑백이미지로만들기위해서는다음과같이크게세가지방법이있 단계 1-1 첫째, 색상모드를변경시키는방법으로서메뉴 [Image > Mode > Grayscale] 을사 용하는것이다. 즉, 기존의이미지가가지고있는모드는 RGB 컬러모드인데, 이를 Grayscale 모 드로변경해줌으로써자동적으로흑백이미지가된다. 단계 1-2 둘째, 메뉴 [Image > Adjustments > Desaturate] 기능을이용하여이미지의채도 를 -100 까지낮춤으로서흑백처럼보이게하는방법이다. 한국어버전의 Photoshop 에서는 Desaturate 을 채도감소 라고표현한다. 28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단계 1-3 셋째, 메뉴 [Image > Adjustments > Hue/Saturation] 기능을사용하는방법으로 서대화창 [Hue/Saturation] 이나타나면 Saturation 의값을 -100 으로입력해준다. 그러면채도 가 -100 이되어기존의컬러이미지가흑백으로바뀌게된다. 단계 2 컬러이미지를흑백으로변경한다음, 이미지의특정부분만을다시컬러로복원시키기위해서는먼저메뉴 [File > Open] 을이용하여이미지를불러온다. 불러올이미지파일의종류는 *.jpg, *.gif, *.tga, *.bmp 등과같은래스터이미지 (Raster Image) 여야한다. 그런다음메뉴 [Image > Adjustments > Desaturate] 로채도를감소시켜흑백으로변경시킨다. 그리고툴박스에서히스토리브러시툴 ( :History Brush Tool) 을선택하고, 흑백으로변한이미지로부터다시컬러로복원하기를원하는부분을칠한다. 이때정밀한작업을위해서는돋보기툴 ( :Zoom Tool) 을적절하게잘사용하면되며, 돋보기툴로축소및확대기능을잘사용하여깨끗하고산뜻한복원이될수있도록한다. 히스토리브러시툴 ( :History Brush Tool) 은방금까지작업한포토샵의모든기능들을초기상태로복원시키는기능을하는것으로서, 이미지를불러와서포토샵의수많은작업을하드라도처음불러왔을때의원본상태대로되살릴수있다. 물론툴박스의히스토리브러시툴 ( :History Brush Tool) 을선택한상태에서이미지의특정부분을마우스로칠할경우, 칠해지는영역에한해서원본상태로복원이된다. 29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5 날아다니는섬 (Island) 위의성 (Castle) 만들기 단계 1 메뉴 [File > New] 를선택하고클릭하여대화창 [New] 가나타나게한다음, 넓이와높이값을 500 570 pixels 으로설정하여새로운문서를생성한다. 본절에서생성할날아다니는섬 (Island) 위의성 (Castle) 은하늘을배경으로설정할것이며, 성은그하늘위에있을것이므로전경색은 #58b4cf, 배경색은흰색 ( #ffffff ) 으로설정한다. 메뉴 [File > New Layer] 를사용하여새로운레이어 (Layer) 를한개생성하고 Sky Layer 라고이름붙인다. 그리고메뉴 [Filter > Render > Clouds] 를선택하여멋진하늘이있는배경을만든다. 단계 2 일반적으로섬 (Island) 과같은이미지는사진등과같은기존의데이터를그대로사용하거나편집하여사용하기도하지만, 본과정에서는개성을살리기위해서직접그려보도록한다. 그러나섬 (Island) 의지면을위한땅과잔디이미지는사진을사용하기로한다. 새로운레이어 (Layer) 를생성하고 Island Layer 라고이름을붙인다음, 툴박스 (Tool Box) 의펜툴 (Pen Tool, ) 을사용하여섬의모양을그린다. 그런다음, 전경색을 #976e3b 으로변환하여펜툴로그린섬의색상을변경시킨다. 30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그리고메뉴 [Filter > Noise > Add Noise] 를선택하고다음그림과같이설정해준다. 그런다음, 툴박스 (Tool Box) 의번툴 (Burn Tool) 을선택하고다음그림과같이설정한다. 다음그림의 1 번처럼수직라인이그려질때까지번툴을반복적으로수행한다. 그리고 2 번처럼수직라인근처에수평라인을번툴로생성한다. 즉, 수직라인근처는어둡게하고 수직라인으로부터멀어질수록밝게해준다. 그런다음 3 번처럼나무뿌리를붙이기위한부분 31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에진하게번툴로터치해준다. 섬 (Island) 의일부부분을조금더밝게해주기위해서는툴박스 (Tool Box) 의 Dodge Tool ( ) 을다음과같이설정하여사용할수도있다. 32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또한툴박스의 Brush Tool 을사용하여낮은 Opacity( 불투명도 ) 와다른색상톤으로같은 효과를줄수도있다. 단계 3 단계 2 까지생성한섬 (Island) 의색상은땅속이물에젖어있는느낌이든다. 그러므로본단계에서는마른진흙처럼보이게해보자. 메뉴 [File > Open] 에서마른진흙이미지를읽어온다음, 메뉴 [Edit > Transform > Scale] 을사용하여 Width : 10 %, Height : 10% 로설정한다. ( 만약마른진흙이미지파일을가지고있지않다면 http://mayang.com/textures/index.htm 에서다운로드하여사용하면된다.) 마른진흙이미지는섬 (Island) 의표면을덮기에는너무작기때문에마른진흙레이어 (Layer) 를선택하고마우스오른쪽버튼을클릭한다음메뉴들중에서 Duplicate Layer 를선택하여중복시키고메뉴 [Edit > Transform > Flip Horizontal] 을사용하여수평으로뒤집기를한다음두레이어 (Layer) 를합병한후레이어이름을 Mud 1 이라고붙여준다. 그런다음, Mud 1 레이어 (Layer) 를선택하고마우스오른쪽버튼을클릭한다음메뉴들중에서 Duplicate Layer 를선택하여중복시키고메뉴 [Edit > Transform > Flip Vertical] 을사용하여수직으로뒤집기를한다음두레이어 (Layer) 를합병한후레이어이름을 Mud 2 라고붙여준다. 그리고 Mul 1 레이어 (Layer) 를중복시켜서레이어이름을 Mud 3 라고붙인다음모든레이어 (Layer) 들중최상위에위치시킨다. 33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마지막으로모든 Mud 레이어 (Layer) 3 개를합병하고이름을 Mud Texture Layer 라고 붙인다. 그런다음메뉴 [Edit > Transform > Wrap] 을수행하고구 (Sphere) 모양처럼보이 게 Mud Texture 의모양을변화시킨다. 키보드의 < Ctrl > 키를누른상태에서 Island Layer의 Thumbnail 을클릭한다. 그리고 Mud Texture Layer로가서키보드의 < CTRL + C > 키와 < CTRL + V > 키를눌러준다. 또한새로운이름으로 Mud Texture Layer 라고이름을붙여주고기존의 Mud Texture Layer 는삭제한다. 그리고이레이어의 Blending Mode를 Normal 에서 Overlay 로변경하고 Opacity( 불투명도 ) 를 100% 로설정한다. 34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단계 4 섬 (Island) 에잔디를심어보자. 메뉴 [File > Open] 에서잔디이미지를읽어온다. ( 만약잔디이미지파일이없다면 http://www.flickr.com/photos/vzaliva/1 07788384/ 에서다운로드하여사용하면된다.) 그런다음, 전경색을 #455609 으로설정하고툴박스 (Tool Box) 의 Ellipse Tool( ) 로섬 (Island) 의윗부분을덮을정도로타원을생성하고레이어의이름을 Grass Layer 라고붙이자. 그리고 Island Layer 와 Mud Texture Layer 아래에둔다. 키보드의 < Ctrl > 키를누른상태에서 Grass Layer의 Thumbnail 을클릭한다. 그리고 Grass Texture Layer로가서키보드의 < CTRL + C > 키와 < CTRL + V > 키를눌러준다. 또한새로운이름으로 Grass Texture Layer 라고이름을붙여주고잔디이미지를삭제한다. Grass Texture Layer를 Grass Layer의꼭대기에놓고 Blending Mode를 Normal 에서 Overlay 로변경하고 Opacity( 불투명도 ) 를 100% 로설정한다. 단계 5 잔디위에성 (Castle) 을세울순서이다. 메뉴 [File > Open] 에서성 (Castle) 이미지를읽어온다. ( 만약성 (Castle) 이미지파일을가지고있지않다면 http://www.flickr.com/ 에서마음에드는멋진성 (Castle) 을찾아다운로드하여사용하면된다.) 그런다음, 전경색을 35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ff7f29 으로설정하고, 툴박스의 Pen Tool을사용하여성 (Castle) 의모양을따라그린다음, 레이어 (Layer) 의이름을 Castle Shape Layer 으로붙인다. 키보드의 < Ctrl > 키를누른상태에서 Castle Shape Layer 의 Thumbnail 을클릭한다. 그리고성 (Castle) 이미지로가서키보드의 < CTRL + C > 키와 < CTRL + V > 키를눌러준다. 성 (Castle) 이미지를삭제한다. 새로생성된레이어 (Layer) 의이름을 Castle Layer 이라고붙인다. 그리고성 (Castle) 의색상을변경시키기위해서 Castle Shape Layer의 Blending Mode를 Normal 에서 Color 100% 로변경시킨다. Castle Shape Layer는 Castle Layer의꼭대기에있어야하며, 두레이어 (Layer) 를합병한다. 그런다음툴박스 (Tool Box) 의 Burn Tool( ) 을선택하고다음과같이옵션을설정하여그림자를강조하고 Dodge Tool( ) 을선택하여다음과같이옵션을설정하여하이라이트부분을강조한다. 36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단계 6 성 (Castle) 의이미지를세부적으로보완할필요가있는데, 성 (Castle) 의지붕과벽사이에차별을두고자한다. 새로운레이어 (Layer) 를생성하고모든레이더 (Layer) 들의꼭대기에둔다. 툴박스 (Tool Box) 의 Burn Tool( ) 로색상을 #fae5b9 으로설정하고 Opacity( 불투명도 ) 를 100% 로설정한다음성 (Castle) 의벽을칠한다. 그리고레이어 (Layer) 의 Blending Mode 를 Normal 에서 Color 로변경하고 Opacity( 불투명도 ) 를 100% 로설정한다. 37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성 (Castle) 에그림자를생성하기위해서새로운레이어 (Layer) 를하나더생성하고이름을 Castle Shadow Layer 으로붙인다. 전경색을 #142c01 으로설정하고툴박스 (Tool Box) 의 Brush Tool( ) 을선택하고다음그림과같이설정한다음성 (Castle) 의그림자를생성한다. 메뉴 [Filter > Blur > Gaussian Blur] 을선택하고옵션으로 radius 1,8 pixels 을설정해준 38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다. 그런다음레이어 (Layer) 의 Blending Mode를 Soft Light 로변경하고 Opacity( 불투명도 ) 를 100% 로설정한다. 또한툴박스 (Tool Box) 의 Burn Tool( ) 을사용하여그림자부분을칠한다. 단계 7 섬 (Island) 의땅속주변으로멋진나무뿌리를만들어보자. 전경색을 #654725 으로설정하고, 툴박스 (Tool Box) 의 Pen Tool( ) 을사용하여간단한나무모양을그린다. 마우스오른쪽버튼을클릭하고 Rasterize Layer 를선택한다. 툴박스 (Tool Box) 의 Burn Tool( ) 을사용하여뿌리의모양을형성한다. 그리고툴박스 (Tool Box) 의 Dodge Tool( ) 을사용하여나무뿌리의하이라이트부분을생성한다. 39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툴박스 (Tool Box) 의 Smudge Tool( 를위해 Brush 의옵션을다음그림과같이설정한다. ) 을사용하여나무뿌리의잔뿌리들을생성한다. 이 뿌리에해당하는레이어 (Layer) 를두번중복해서생성하고, 수평으로뒤집기해서섬 (Island) 의땅속반대부분에도위치하도록한다. 같은기법으로다른뿌리들도그린다. 40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단계 8 성 (Castle) 의주변에나무를심어보자. 멋진나무이미지를본인이별도로가지고있다면메뉴 [File > Open] 에서직접읽어오면되지만, 본단계에서는 Brush Tree Set을사용하기로한다. http://www.brusheezy.com/brushes/1312-complete-tree-brush-pack 에서 Brush Tree Set을다운로드하고 Plugin 폴더에복사한다음 Brush Tool( ) 에서가져오기 (Import) 한다. 새로운레이어 (Layer) 를생성하고 Brush Tool( ) 을사용하여세개의나무들을그려놓는다. 본단계에서필자는나무이미지파일 Ded2.jpg 을선택하였으며, 해상도는 130 120 px 로설정하였다. 단계 9 전체적으로그림자부분과밝게보이는부분을보완하자. 새로운레이어 (Layer) 를생성하고모든레이어 (Layer) 들의꼭대기에위치시킨다. 메뉴 [Image > Apply Image] 를선택하여대화창 [Apply Image] 가나타나게하고다음그림과같이옵션을설정해준다. 그런다음툴박스 (Tool Box) 의 Burn Tool( ) 을사용하여그림자부분을 Dodge Tool( ) 을사용하여밝게보이는부분을자연스럽게보이도록보완해준다. 41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단계 10 하늘을생성하고구름을추가시켜보자. 멋있고아름다운하늘이미지를본인이가지고있다면메뉴 [File > Open] 을사용하여읽어오고, 그렇지않으면, http://www.flickr.com/ 에서마음에드는하늘이미지를찾아다운로드한다. 하늘이미지에서성 (Castle) 에추가할하늘부분을제외한나머지부분은툴박스 (Tool Box) 의 Rectangular Marquee Tool( ) 로클릭및드래그 (Drag) 하여선택한후키보드의 < Delete > 키를사용하여삭제한다. 그리고삭제된하늘이 42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미지의아래부분과성 (Castle) 이미지가자연스럽게혼합되어보이도록하기위해서툴박스 (Tool Box) 의 Smudge Tool( ) 을사용한다음, Blur Tool( ) 을사용한다. 하늘이미지가있는레이어 (Layer) 는 Clouds Layer 라고이름을붙인다. 그리고중복레이어 (Layer) 를생성하여 Bottom Clouds Layer 라고이름붙인다. 현재하늘이미지가성 (Castle) 이미지를덮고있어서보기가좋지않다. 그러므로 Castle Shape Layer 로돌아가서키보드의 < Ctrl > 키를누른상태에서레이어 (Layer) 의 Thumbnail 을클릭한다. 그런다음 Clouds Layer 로돌아가서삭제를클릭한다. 나무들에게도같은방법을수행한다. 이미지의바닥에사각형을그리고색상을 #88c6d9 으로채워준다. 그리고메뉴 [Filter > Blur > Gaussian Blue] 을선택하고레이어 (Layer) 의 Opacity( 불투명도 ) 를 70% 로설정한다. 43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이미지의바닥에 Bottom Clouds Layer를두고, 툴박스 (Tool Box) 의 Smudge Tool( ) 을사용하여하늘이미지의나머지부분을사용하여혼합하고레이어 (Layer) 의꼭대기에지부분을생성하도록한다. 그리고결과이미지가현실적으로보이도록하기위해서위, 아래, 왼쪽및오른쪽등으로움직여본다. 44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그리고레이어의 Opacity( 불투명도 ) 를 70% 로설정한다. 단계 11 성 (Castle) 의하늘에새들이날아다니게함으로서마지막보완작업을하자. 새들이미지를본인이별도로가지고있다면메뉴 [File > Open] 에서직접읽어오면되지만, 본단계에서는 Free Birds Set을사용하기로한다. http://www.brusheezy.com/brushes/1473-bird-photoshop-brushes 에서 Free Birds Set을다운로드하고 Plugin 폴더에복사한다음 Brush Tool에서가져오기 (Import) 한다. 전경색을 #52696d 으로설정하고하늘이미지의적당한부분에새들을배치한다. 그런다음다시전경색을 #b1aa9e 으로설정하고모든레이어 (Layer) 의꼭대기에새로운레이어 (Layer) 를생성한다음, 전체이미지를덮을정도의사각형을그린다. 이레이어 (Layer) 의 Blending Mode 를 Hue 로변경하고 Opacity( 불투명도 ) 를 40% 로설정하면모든과정이끝나게되고하나의작품이미지가생성된다. 45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46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6 참고문헌 01 김성호, " 멀티미디어기본 + 활용제대로배우기 ", 생능출판사, 2008. 02 Noupe Design Blog, http://www.noupe.com/ 47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연습문제 01 본인이제일좋아하는영화포스터 (Poster) 이미지를인터넷에서검색하고본인및지인들 의사진이미지들로합성하거나별도로제작하여자연스럽게보이는본인만의영화포스터 를만들어보라. 02 봄과여름기운을물씬느낄수있는초록색으로가득한숲속계곡사진을가을단풍분위기 가나게변형시켜보라. 03 비온다음날화분의꽃잎에붙어있는작은물방울을실제처럼입체적으로만들어보라. 48

Week 10-11 Raster 이미지나사진편집은 Photoshop 이최강! 04 맑고투명하고깨끗한포도주잔의바깥부분에멋진포도한줄기를합성하라. 05 조부모님이나부모님및친척들의아주오래된사진들중여기저기접혀서손상된부분이 조금씩있는흑백사진을스캐너로스캔하여깨끗한사진으로재현해보라. 또한최근에촬영 한것처럼컬러사진으로도재현해보라. 49

WEEK 10/11 디지털콘텐츠제작의기본! 06 다음그림들과같은결과물이나올수있도록여러가지이미지들을구해서합성해보라.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