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 강의자료 (3 강 ) - 기술경영이론 1-1
강의목적 기술경영의주요이론을이해한다. 기술경영의이론을바탕으로기술을선택할수있는방법을익힌다. 1-2
사례 ) Honda Hybrid 자동차 Honda Insight 1997 년최초출시 (HEV;hybrid electric vehicle) 연비 28Km/l ( 고속도로 ), 26km/l 1999 년미국출시 2002 년미환경보호국 2003 년형최고연비자동차로선정 2005 년 1 월누적 100,000 판매 병렬시스템 ( 항상가솔린과전기가동시에활용, 가속시나경사에오를때전기사용 ) * 참조 ) Toyota Prius - 병렬형 + 순차적시스템 ( 도심과시내구분 ) HEV 는 2000 년 9,367 대에서 2008 년 315,688 대판매 1-3
사례 ) Honda Hybrid 자동차 다른기술적친환경차에대한대안과이슈 전기차 : 배터리문제, 거주지역으로만출퇴근하는차 저유황디젤차 : 디젤원료가격의변동성 천연가스차 : 천연가스충전소부족, 천연가스자원의제한 소소연소시스템 : 새로운연료기반필요 1-4
사례 : Honda Hybrid 자동차 토론문제 1. Hybrid 차량이기존의가솔린주도의차량을대체할것인가? - 기술적완성도? - 기타요인? 2. 혼다는다른기술적 Option 의연구에투자해야할것인가? 1-5
Ⅲ. 기술경영이론 혁신의유형 제품혁신 vs. 프로세스혁신 제품혁신 : 새로운제품의창출 ( 아이폰 : 차별화전략 ) 프로세스혁신 : 생산의효율성이나마케팅기법에관한혁신 ( 플랫폼활용 : 삼성전자 ) 질문 ) 중소기업은어떤혁신이유리한가? 급진적혁신 vs. 점진적혁신 급진적혁신 : 기존기술과다른기술 ( 트랜지스터 => IC) 점진적혁신 : 기존기술을활용한기술 ( 반도체칩 : 50 나노공정, 40 나노공정, 30 나노공정 ) 질문 ) 중소기업이적합한혁신은무엇인가? 1-6
Ⅲ. 기술경영이론 혁신의유형 핵심역량강화혁신 vs. 핵심역량파괴혁신 핵심역량강화혁신 펜티엄 V, 반도체고집적회로 핵심역량파괴혁신 Kodac 의디지털카메라개발 (Kodac 사례에대한 Discussion) 부품혁신 vs. 제품구조혁신 부품혁신 제품의구조는변경하지않는혁신 ( 예 : SSD) 제품구조혁신 제품의구조를완전히바꾸는혁신 (Iphone) 1-7
2000 년 예상외로코닥은세계후지최초로디지털카메라를발명한기업 기타사업 27.8% 41.9% 코닥은전성기시절인 1993년도에매출 20조원에육박하는세계최고기업 2010 년 필름, 카메라, 인화사업 14.7% 기타사업 37.3% 필름, 카메라, 인화사업 필름, 카메라, 인화사업기존 58.1% 사업에대한미련을버리지 72.2% 못하여주력사업에더열중 기타사업필름, 카메라 85.3%, 인화사업 62.7%
참조 ) 핵심역량 핵심역량은 Hamel & Prahalad 의주장 기업의역량이다음의 4 가지조건이있어야핵심역량이라고함 희소성을지니며 (rare) 가치가있고 (valuable) 영구적이며 (durable) 모방이어려워야한다 (inimitable) 1-9
Ⅲ. 기술경영이론 - 기술발전궤도 기술진보의 S-curve 초기 : 기술이해가어려움, 보완기술이미비함성장기 : 주변기술자들참여함, 보완적기술이개발됨후기 : 기술적한계에도달함 1-10
Ⅲ. 기술경영이론 - 기술발전궤도 가치 Value 태동기 Emergency 성장기 Development 성숙기 Maturity 쇠퇴기 Decline 죽음의계곡? Death s Valley 특허수 Number of Patent 난이도 Difficulty 실행력 Adoptability 다윈의바다? Darwin s Sea 수익 Profit + 0 _ B A A B 손익분기점? Break Even Point [ 트리즈 -알트슐례루著인용 ] 1-11
Ⅲ. 기술경영이론 - 기술발전궤도 기술간의경쟁과발전 제트엔진비행기 성능 프로펠러비행기 노력 1-12
사례 : Sony Blu-ray vs. Toshiba HD DVD 2003 년 : Home Theater 시장을목표로출시 ( 비호환 ) 과거베타방식과 VHS 방식의경험 ( 영화사제휴 ) Toshiba => Interactive Contents 개발전략 Time Warner, Viacom s Paramount Pictures, Dreamworks, Universal Picture s Sony => 고화질영화제공전략 Sony Pictures, Disney 등 Timewarner 회장 2008 년 1 월초라스베가스 Consumer Electronic Show 에서패배할것같다는연설 소매업자의취급전략 : Blue-ray 만판매 Toshiba: 2008 년 2 월 19 일사업철수 1-13
사례 : Blue-ray vs. HD DVD 기술성공에영향을미치는요인? 1-14
Ⅲ. 기술경쟁력 - 구성요소기술경쟁력의구성요소 기술 경쟁력 1. 독립적가치 2. 네트워크외부성 기능 미적속성 사용편의 기술개발수확체증 네트워크효과 스위칭코스트 학습곡선 보완재 1-15
Ⅲ. 기술의경쟁력 - 독립적가치 독립적가치 _ 기능 ( 전략캔버스 ) 소비자가원하는기능 ( 전략캔버스 Tool) 어떤기능을고객이원하는가? 1-16
Ⅲ. 기술의경쟁력 - 독립적가치 휘는스마트폰?? 접는스마트폰!! 1-17
Ⅲ. 기술의경쟁력 - 독립적가치 참고 : ISDN vs. DSL N-ISDN B-ISDN(FTTH) 전력선통신은? ADSL Cable Modem 1-18
Ⅲ. 기술의경쟁력 - 독립적가치 독립적가치 _ 디자인 ( 기술과디자인결합 ) 스타키보청기 1-19
Ⅲ. 기술의경쟁력 - 독립적가치 독립적가치 _ 사용편의성 1-20
Ⅲ. 기술경쟁력 네트워크외부성 네트워크외부성가치 ( 가입자가증가함에따라기술의경쟁력은커짐 ) 1 기술개발수확체증 2 네크워크효과 - 사용가치는사용자수의제곱에비례, ( 메트칼프법칙 ) 3 스위칭코스트 4 저가격생산능력 ( 학습곡선 ) 5 보완재의사용가능성 1-21
Ⅲ. 기술경쟁력 네트워크외부성 네트워크외부성 _ 기술수확체증 기술은사용하는사람이많아질수록그개발가치는증가함 사전학습 : 기반기술의내용이사전에학습됨 흡수능력 : 새로운기술의습득능력이증가됨 특정기술의사용을통해그기술에대한지식기반을구축 지식기반을통해기업은기술을더잘사용하고, 향상시킬수있음 1-22
Ⅲ. 기술경쟁력 - 네트워크외부성 네트워크외부성 _ 네트워크효과 사용자가늘어날수록가치는증가 기찻길이나통신망 제품간의호환성이나보완재가중요한산업 예를들어컴퓨터를사용하는많은사람들은파일의상호교환성이높고호환되는소프트웨어의범위가넓은 Windows 체계를선택 ) 사용자가 N 명으로증가할수록그사용가치는 2 n 으로가치가증가함 => Metcalf 의법칙 1-23
Ⅲ. 기술경쟁력 네트워크외부성 네트워크외부성 _ 스위칭코스트 Switching Cost : 새로운기술의사용에따른이용자의불편함등신기술수용에따른여러문나는제점인류를위해가치있는무언가를노력하는데지쳤다그들은어리석게도변화를원하지않았다. 참조 ) Switching Cost 사례 쿼티 (QWERTY) 자판 vs. 드보락 (Dvorak) 자판 1-24
I. 기술경쟁력 - 네트워크외부성 네트워크외부성 _ 학습곡선 1-25
Ⅲ. 기술경쟁력 네트워크외부성 네트워크외부성 _ 보완재가용성 보완재의가용성이사용자에게매력으로작용함으로서고객기반이가능함 고객기반크기 보완재가용성 고객기반의큰규모가보완재의본완재의생산자들에게매력적으로작용함 1-26
Ⅲ. 기술경쟁력 기술경쟁 신기술의가치 획기적인기술적발전 ( 예를들어비디오게임콘솔산업에서기존의 3 배가넘는성능 ) 기존사용기반과보완재와의호환성 가치 보완재의가용성 고객기반 기술적효용 기술적효용 보완재의가용성 고객기반 기술적효용 신기술의한계가치 기존기술이제공하는기술자체의효용. 고객기반, 그리고보완재의가용성을모두합한가치 신기술은자체적인효용가치만을가지고경쟁하게된다. 기존기술의고객기반과보완재의호환가능한신기술. 1-27
Ⅲ. 기술경쟁력 - 기술경쟁 네트워크외부성이존재하는시장에서지배적디자인이되기위한경쟁 다음그림에서는기술이독립적으로제공하는가치와네트워크외부성의가치가포함된것을비교해볼수있다. 가치 네트워크외부성으로부터축적되는가치 가치 네트워크외부성으로부터축적되는가치 + 기술의효용 시장 기술적가치 시장 1-28
Ⅲ. 기술경쟁력 기술경쟁 이그림을통하여두개의경쟁기술을비교할수있는데, 어느기술이소비자에게더많은가치를제공하는지를결정하는누적적시장점유율 ( 사용기반 ) 을파악할수있다. 경쟁열위에있는기술이해야할일은? : 가치 가치 기술적가치 50/50 에서무차별 A 기술적가치 시장점유율 (B 의경우는역스케일 ) 60/40 에서무차별 B의기술적가치시장점유율 (B의경우는역스케일 ) 1-29
Ⅲ. 기술경쟁력 기술경쟁 Market Share 100 Tipping Point Winner 50 Battle Zone 0 Loser Time 1-30
Ⅲ. 기술경쟁력 기술경쟁 기술의싸이클 (Utterback 과 Abernathy ) 유동적단계 (The fluid phase): 기술과시장에대한상당한불확실성이존재하는시기로서기업은이단계에서다양한제품디자인을시도 구체적 (specific) 단계 : 지배적디자인이출현하고난뒤가시작. 이시기에기업은디자인과제조의효율성을위해점진적개선에초점을맞추는시도 지배적디자인 (Dominant Design) : 기업이자신의혁신에노력을쏟아부을수있도록안정된구조로만들어진제품형태로다수의제조사들에의해채택된것 1-31
Ⅲ. 기술경쟁력 기술경쟁 Anderson 과 Tushman 발효기 기술적단절기 지배적디자인정립기 점진적기술개발기 1-32
Ⅲ. 기술경쟁력 기술경쟁 스마트폰 OS는지금어떤단계인가? 기술단절기, 발효기 지배적디자인, 점진적발전기 1-33
Ⅲ. 기술경쟁력 기술경쟁 스마트폰시대가만든명암 멜파스, 와이즈포 ( 터치패드제조사 ) 동남실리텍 ( 키패드제조사 ) 1-34
Ⅲ. 기술경쟁력 새로운기술의개발의선택에는? 획기적성능 ( 최소 3배이상의차이 ) 일정부분사용자를확보할수있는마케팅기법 수익화할수있는투자자금을마련할수있는자금력 ( 스폰서 ) 조직을유지관리할수있는리더십 1-35
Ⅲ. 기술경쟁력 기술경쟁 기술적단절기 (2006 년이전 ) Blue Ray 및 HD DVD 개발및상용화준비기 발효기 (2006 년 ~ 2007 년 ) 지배적디자인시기 (2008 년이후 ) 2006 년 : HDDVD 우세 ( 소니의 MPEG 2 채택 ) 2007 년 Blue Ray 역전 Blue Ray ( 독점영화콘텐츠로승부 ) : 스파이더맨, 투모로우, 카 Ⅲ., 라따뚜이기술경쟁력 기술경쟁캐리비언해적등 HDDVD : 새로운기술로승부 (Interactive 기술 ) 시장점유율 64% vs. 36 % 기술 + 파트너 ( 보완재 ) 파트너의와해 ( 타임워너, 공급자 ) 참고 ) 일본가전기업의몰락원인 => 아날로그의성공 ( 산업선도주자소니의몰락. 모두정보기기에당함 ) 1-36
전세계휴대폰판매량의 50% 를점유했던세계적인휴대폰업체. 2000 년도부터 2008 년까지휴대폰판매량단연 1 위. 스마트폰시장에대응하지못하고몰락. MS 사에인수합병
숙제 기술이론을이용하여사업성이높은 아이디어 3 개로축소시키시오 - 기술의종류의관점으로 - 기술의 S-curve 의관점으로 - 5 개를팀원이모두각각평가하고팀장과팀원이협의하여 3 개를선정하시오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