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VirtualB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버추얼박스 설치화일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Ubunt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buntu 디스크 이미지 화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http:www.ubuntu.com/download/ubuntu/download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설치 화일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 폴더에 VirtualBox-4-1.8-75467-Win.exe가 생성되고, 그 화일을 실행하면 됩니다(버전에 따라 화일명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제 설치를 시작하겠다는 창이 보입니다. <Next>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나중에 설치하려면, <Cancel>버튼을 눌러 설치를 취소합니다.
설치를 시작 하기 전 버추얼 박스의 구성요소를 선택하는 창이 나타납니다만, 그냥 기본 설정대로 두고 <Next>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바탕화면에 아이콘 설치 여부 선택 작업표시줄의 빠른실행에 아이콘 설치 여부 선택 바탕화면과 작업표시줄의 빠른 실행에 아이콘을 추가할 것인지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버추얼 박스는 자주 실행할 일은 없으므로 굳이 바로가기 아이콘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그냥 기본값으로 설치합니다. 설치 완료 후 바로가기 아이콘을 삭제해도 됩니다.
네트워크를 사용 하는 다른 작업 중에 는 설치를 중단해야 합니다. 버추얼 박스의 네트워크 기능을 설치하기 위해서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초기화 하면서 잠시 네크워크 사용이 중단된다는 내용의 경고창입니다. 버추얼 박스를 설치하면서 백그라운드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면, 그 작업을 완료하거나, 중단한 후 <Yes>버튼을 누릅니다.
설치관리자가 버추얼박스를 설치할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안내를 합니다. 만약 설치과정을 다시 보고 싶거나 버추얼 박스 설치와 관련된 설정을 다시 하고 싶다면, <Back>버튼을 눌러 이전으로 가거나, <Cancel>버튼을 눌러서 처음부터 다시 설치합니다. 그냥 설치하려면 <Install>버튼을 눌러 본격적인 설치를 시작합니다.
버추얼 박스의 설치 진행 상황을 보여줍니다. 몇 분 정도 걸립니다. 만약 이 과정 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 창이 나오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Start Oracle VM virtualbox 4.1.8 after installation 을 선택하면 이 창이 닫은 후 버추얼박스가 바로 실행됩니다. <Finish>버튼을 눌려 설치를 종료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가상머신 만들기를 시작합 니다. 버추얼박스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가상머신이 만들어 지지 않았으므로, <새로만들기>버튼을 눌러 Ubuntu를 사용하기 위한 가상머신을 만드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다행스럽게도 한글로 안내가 나옵니다. 그냥 읽어가면서 넘어 가면 됩니다. <다음>을 눌러서 설치를 계속합니다.
가상 머신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한글이긴 하지만 이해가 어려운 말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냥 위의 그림처럼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이름]입력란에 Ubuntu 를 입력하면 운영체제와 버젼은 자동 선택되어 집니다. 자동 선택이 되지 않으면, 위와 같이 각각 Linux 와 Ubuntu 를 선택하면 됩니다.
가상 메모리 할당량을 입력 본체의 메모리가 1GB면 512를, 2GB이상이면 1024를 입력합니다. 마우스로 눈금자를 드래그해도 되지만 키보드로 바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실제 메모리가 1GB보다 작을 경우는 메모리를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잘 돌아가지 않는 환경에서 스트레스 받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가상 하드디스크란 윈도우즈 환경에서는 하나의 화일로 보여지지만, 가상 머신 환경에서는 다른 파티션을 가진 하드디스크 공간으로 인식되어집니다. 별도의 빈 파티션 공간이 있다면 그 공간을 사용하기 위해 [기존 하드 디스크 사용하기]를 선택해도 되지만, 그냥 기본값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중요한 건 [부팅 하드디스크]가 첵크된 상태여야 합니다. 첵크된 상태가 아니면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은 차후 데이타 공간이나 유저의 home디렉토리용 파티션을 따로 설정할 경우를 위한 것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변경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장 잘 호환되는 형식일 거라는 기대감에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 를 사용합니다.
고정크기 를 선택합니다. 사용할 공간의 전체 크기를 설정해 놓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처음 설정하고 초기화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실제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안정적이고, 빠른 처리 속도가 보장됩니다. 동적할당을 하는 경우 처음 설정하고 초기화 하는 시간은 짧으나, 공간이 부족하여 동적으로 할당할 경우 사용이 중단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크기 를 권장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화일선택창을 열수 있습니다. 가상 디스크 화일은 윈도우즈 시스템과는 다른 파티션에 만들기를 권장합니다. D:\VirtualBox\Ubuntu 폴더를 만들어 Ubuntu 라는 이름의 가상디스크 화일을 만듭니다. 가상디스크의 크기는 35GB 로 합니다. 이 정도면 일단 충분한 크기입니다. 나중에 부족하면 어쩌나 하는 고민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차후 공간이 부족하게 되면 가상디스크를 추가로 만들어서 Ubuntu Linux 환경에서 마운트만 해주면 됩니다.
화일 선택창을 열어서 가상디스크 화일을 지정하는 경우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D:\VirtualBox\Ubuntu 폴더를 만들어 Ubuntu 라는 이름의 가상디스크 화일을 만듭니다. 확장자는 VDI 입니다. 디폴트 값을 그대로 두셔야 합니다.
가상디스크를 만들기 위한 기본 설정이 끝났습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만들기> 단추를 누르면 진행상태를 보여주는 작은 창이 나옵니다. 대략 10분 가량 걸립니다.
새로 만들어진 가 상머신. 이 가상머신에 Ubuntu를 설치 합니다. 가상디스크 만들기가 완료되면 다시 VirtualBox화면으로 돌아옵니다. 가상디스크를 만들기 전에는 없던 아이콘이 하나 생겨 있습니다. 이제 Ubuntu Linux를 설치할 수 있는 가상머신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제 <새로만들기> 옆에 있는 <설정>버튼을 클릭하여 새로 만들어진 가상머신에 대한 기본 설정을 확인하고 Ubuntu Linux이미지 화일을 이용하여 Ubuntu 설치를 시작합니다.
Ubuntu를 설치하기 전 한 가지를 확인하고 갑니다. 물론 차후에 설정을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파일]메뉴 아래에 있는 <환경설정>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VirtualBox 설정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 왼쪽의 [입력]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호스트 키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호스트키 는 윈도우키와 같이 특수한 기능을 하는 키입니다. 초기값은 RightControl 키인데,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위와 같이 Right Windows 키로 설정합니다.
설정 내용을 보다보면 빨간색의 경고문이 보입니다. 내용은 권장값보다 더 큰 메모리를 가상머신에 할당했기 때문인데, 사용에 문제는 없으니 무시합니다.
CD/DVD-ROM의 우선순위가 하드 디스크 보다 먼저 여야 함 컴퓨터의 CMOS 셋업에서 설정하는 부팅순서를 이 메뉴에서 설정합니다. 일단 CD이미지 화일을 이용해서 Ubuntu를 설치해야 하므로 하드디스크보다 CD/DVD-ROM의 부팅순서가 먼저여야 합니다.
CD모양의 아이 콘을 클릭하여 CD이미지 화일 선택 저장소 탭에서 이 곳을 클릭함 저장소 메뉴에서 CD이미지 화일을 지정합니다. 우선 저장소 트리에서 IDE컨트롤러 아래의 비어있음 을 선택한 후, CD/DVD드라이브(D): 항목의 오른쪽에 있는 CD아이콘을 클릭하면 화일을 선택할 수 있는 조그만 창이 나옵니다. 그 창에서 가상 CD/DVD화일 선택 을 클릭하면 화일선택창이 나타납니다.
Ubuntu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설치용 CD이미지 화일인 ubuntu-10.10-desktop-i386.iso 를 선택합니다. 버전에 따라 화일명은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지정한 CD이미지 화일이 IDE컨트롤러에 마운트 된 것을 확인한 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또 설치 작업을 시작합니다. 3번 째 설치 입니다. 첫번째는 가상머신을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버추얼 박스, 그 다음은 가상머신, 이제 마지막으로 그 가상머신에 사용할 OS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시작>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Ubuntu 설치 과정에 위와 같은 정보창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읽어 본 후에 이 메시지를 다시 표시하지 않기 를 첵크하여 나타나지 않도록 합니다.
우선 언어를 한국어 로 선택합니다. 설치하지 않고 체험할 수 있는 메뉴도 있지만, 지금은 설치를 하는 것이므로 <Ubuntu 설치>를 선택합니다. 버전에 따라서 화면 구성은 다를 수 있지만, 구성은 같습니다.
설치 전 확인할 내용을 알려주는 창입니다. 그리고 옵션으로 설치 중 업데이트 다운 받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므로 선택하지 않고, <앞으로>를 버튼을 눌러서 계속 진행합니다.
수동으로 파티션 조정을 선택하면, 루트 파티션과 home 파티션 등을 구분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면 그냥 <이전 파티션을 삭제하고 디스크 전체를 사용>을 선택합니다.
앞에서 파티션 전체를 사용하는 것으로 선택하면 위와 같이 설치를 진행할 드라이브와 전체를 사용한다는 내용을 다시 확인 합니다. <지금 설치>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중 사용하는 키보드에 대한 설정을 물어옵니다. 키보드 배열에서 대한민국 을 선택하면 화면 오른쪽에 대한민국-101/104키 호환 이란 내용이 나타납니다. 선택한 후 <앞으로>버튼을 클릭합니다.
Ubuntu는 기본적으로 root계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설치시에 등록하는 아이디로 root계정 권한을 빌려쓰는 방법으로 root계정을 대신합니다. 화면에 입력한 내용은 예시이므로, 상황에 맞게 이름과 컴퓨터 이름,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자동으로 로그인>을 선택하면 자동 로그인이 되므로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지만 보안에 취약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우선 [장치]메뉴 아래의 <게스트 확장 설치>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그냥 <확인> 버튼을 클릭 하면 됩니다.
시스템의 변경 등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root계정이나 root를 대신할 권한이 있는 계정의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앞에서 입력한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터미널 창에서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가상머신을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합니다. 설치 과정이 끝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