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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Transcription:

의시대에현명한대응책이될듯하다. 참고자료 : [1] OECD(2007), Mobile Multiple Play: New service pricing and policy implications", OECD, 2007. 1. 15. [2] 이지영 (2005), 세계모바일 TV 서비스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정책, 제17권19호통권380, pp.44~46, 2005. 10. 17. [3] 전자신문, 빌게이츠주장-5년내 TV 혁명일어날것, 2007. 1. 29. [4] 통신사업자홈페이지 - Verizon: http://www.verizonwireless.com - Cingular: http://www.cingular.com - Sprint: http://www.sprintpcs.com 통방융합에따른일본의비디오콘텐츠배분서비스 미래전략연구실연구원조성경 (T. 570-4083, chosk@kisdi.re.kr) 1. 개요제도적프레임워크의관점에서보면일본에서통신과방송사이의컨버전스혹은협업은아직까지이렇다할변화의단계에이르지못하고있다. 그러나실제비즈니스쪽으로관심을돌려보면, 네트워크세계에서는다양한변화가시작되고있음을알수있다. 이러한비즈니스쪽의변화는 GyaO 1) 나 Yahoo! Doga 2) 와같은 IP(Internet Protocol) Multi-Casting 3) 영역까지포함한다. 1) 일본의인터넷텔레비전방송 (IP-TV) 서비스로 USEN 에서제공하고있음. TV 는물론영화나애니메이션까지무료로시청할수있는것으로수익은기존의방송서비스와동일하게프로그램사이에삽입된광고를통하여얻음. 2) Doga" 는일본어로동영상을의미하며, Yahoo! Doga 역시 GyaO 와유사하게인터넷을통해 TV, 영화등을제공하는인터넷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임. 3) DMB, IP-TV 등통신네트워크를이용한방송서비스 2007-2-1 25

YouTube로대변되는미국의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는 2006년이후지속적으로런칭되고있다. 우리나라의경우웹 TV 기반의곰TV, afreeca, 네이버 와미니홈피기반의판도라TV, 엠군, 와우로이등이그사례일것이다. 이러한서비스를통해 1억건이넘는비디오콘텐츠가인터넷을통하여시청이가능해졌다. 이러한콘텐츠는다양성 (diversity), 참신성 (freshness) 과더불어희귀성 (novelty) 까지시청자에게제공한다. 그러나네트워크자체가가지는낮은안정성 (reliability) 의한계를가지고있다. 하지만이러한콘텐츠가가지는다양성과창의성은낮은가치를가진개별콘텐츠의 Long tail 4) 의무한한연장으로이어질것이다. 본고에서는이러한개별콘텐츠의 Long tail을입증하는일본의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시장현황을컨버전스관점에서분석한일본노무라연구소의 The Ling Tail and Lofty Head of Video Content 의 2장 Convergence of Communication and Broadcasting and Japan's Video Content Distribution Services 의내용을소개하고자한다. 2. 일본의비디오-콘텐츠-분배 (video-contents-distribution) 서비스시장현황가. 폐쇄적성격의 IP 멀티캐스팅서비스 2001년일본에서는방송서비스를위한통신설비이용의시작을알리는 The Law Concerning Broadcast On Telecommunications Services ( 통신서비스를통한방송에관한법률 ) 가통과되었다. 이로인해, Online-TV 의 4th MEDIA, I-Cast의 On Demand TV, KDDI의 Hikari Plus TV Softbank 의 BBTV" 등 4 개의 IP 멀티캐스팅서비스가시작되었다. 이러한서비스들은통신네트워크를이용하여기존의여러방송채널을통해제공되었던콘텐츠를재송신해준다. 그러나 서비스처럼실시간으로개별비디오콘텐츠를사용자가볼수있다. 전통적인유니캐스팅과는달리, IP 멀티캐스팅은네티워크를통한 IP 멀티캐스팅을위하여디자인된라우터를이용한다. 라우터는반복적으로디지털콘텐츠를 IP패킷으로변환시켜여러사용자들에게분배한다. 이것이 IP 멀티캐스팅의기본개념이다. 최근저작권법 (Copyright Law) 은이러한콘텐츠분배를자동공중전달 (automatic public transmission) 로간주한다. 따라서이러한콘텐츠분배는저작권처리의대상이아니며, 저작 4) 웹 2.0 의시대에는 20:80 의파레토의법칙이무너지고있으며, 이러한파레토의법칙을무너뜨리고등장한것이 The Long Tail. 소위 긴꼬리현상 ' 이라고불리우는용어임. 이용어는유명 IT 잡지인와이어드 Wired 의편집장크리스앤더슨 (Chris Anderson) 이구글, 애플, 아마존, 이베이등사업적으로성공을이룬유명 IT 기업들을벤치마킹하는과정에서만든단어로, 상품의다양성이라는온라인매장의특징을잘설명하고있음. 26 정보통신정책

권에대한처리는방송부분에서이뤄져야한다. 이러한이슈는이미 Panel on the Frameworks of Communications and Broadcasting" 에서논의되었고, 문화재청 (Agency for Cultural Affairs) 에의해검토되었다. 이러한논의와검토 (examination) 는 IP 멀티캐스팅을위한재전달 (re-trasmission) 이방송으로취급되어저작권법의개정을용이하게하였다. 이렇듯방송서비스가통신서비스를이용하는것은광케이블을통해제공되는 CATV (cable TV) 와같은시스템의사용을통해멀티채널형태의방송서비스를제공한다. 앞서서술된모든서비스들은모두기존의방송콘텐츠를 방송통신서비스에관한법률 의지배하에폐쇄적인성격 (Closed nature) 의 IP 네트워크를통해제공하기위해디자인되었다. 나. GyaO and Yahoo! Doga의개방형서비스 (Open Service) 반면에인터넷을 "best effort 5) " 의비디오나오디오서비스제공을위한개방형네트워크로이용한경우도있다. 이러한서비스는통신사업자 (Communications carriers) 가그들의서비스를 FTTH(fiber-to-the-home) 까지확장하려고하는노력과전통적인방송사 (con0 ventional broadcasters) 가통신네트워크를통한 TV 방송프로그램과비디오콘텐츠의제공을위한노력을포함한다. < 표 1> 일본의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현황 통신서비스를이용한방송 (IP 멀티캐스팅 ) 통신서비스를이용한방송 (CATV 와유사한시스템 ) Name Provider Service Start Date BBTV BB Cable 2003. 3 Hikari Plus TV 4th MEDIA On Demand TV Sky Perfect! Hikari Pilara Hikari TV KDDI 2003. 12 Online TV 2005. 7 I-Cast 2006. 6 Opticast 2004. 2 Service Format Yahoo! BB 의가입자대상 (ADSL 이나광케이블모뎀을이용한인터넷접속서비스 ) Hikari Plus Net DION 가입자대상 ( 인터넷접속서비스 ) FLET'S Hikari Premium 과 B FLET'S 의가입자대상 ( 광케이블서비스 ) FLET'S Hikari Premium 과 B FLET'S 의가입자대상 ( 광케이블서비스 ) Sky Perfect! 가입자에게멀티채널서비스제공 STNet 2005. 9 STNet 의가입자에게방송서비스제공 Service Overview 멀티채널방송 (41ch) ( 약 5,000개타이틀 ) 멀티채널방송 (35ch) ( 약 5,000개타이틀 ) 멀티채널방송 (60ch) 멀티채널방송 (31ch) 지상파, 멀티채널방송 PPV (Sky Perfect! 270ch) 지상파, 멀티채널방송 (50ch 이상 ) 5) 최고의품질을제공할수없을수도있지만, 최대한의가용한노력을제공한다는의미로인터넷상의 QoS(Quality of Service) 에관한용어 2007-2-1 27

통신서비스 방송사업자에의한서비스 Name OCN Theater Provider NTT Communication Service Start Date 2004. 7 Service Format CoDen Hikari 의가입자에게인터넷접속및전화서비스를제공 Service Overview (100 타이틀 ) casty CASTY 2003. 7 TEPCO Hikari 사용자에게무료비디오콘텐츠를제공 Yahoo! Doga TV Bank 2005. 12 인터넷사용자에게무료서비스 GyaO USEN 2005. 4 인터넷사용자에게무료서비스 Fuji TV On Demand Fuji Television 2005. 7 주요 ISP, STB 사용자에게후지TV 프로그램과비디오콘텐츠를제공 Dai2 NTV TBS BooBo Box Nippon Television Network Tokyo Broadcasting System(TBS) 2005. 10 2005. 12 인터넷사용자에게 NTV 프로그램의미리보기서비스제공 TBS 의 TV 프로그램과비디오콘텐츠를주요 ISP/STB 사용자에게제공 통신사업자가제공하는대부분의서비스는그들의통신서비스마케팅전략의일부분으로서의인상이강하고, 전통적인방송사들은보통그중요성의정도는서비스에따라다르지만곧거대한시장으로성장할상황에놓여있다. 가장주목할만한서비스는 GyaO로, USEN 에의해서제공되는이비디오콘텐츠의분배서비스는아주빠르게성장해왔다. GyaO는 2005년 4월에시작되었고, 거의 1년후인 2006년 6월가입시청자 (registered viewers) 수가천만명에달하는성과를나타내었으며, 현재도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다. 제공되는콘텐츠만해도영화, 음악, 에니메이션, 만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비디오블로그등 18개카테고리의 300여개이상이나된다. 비즈니스모델은기본적으로광고수익에의존하며, 서비스는무료로제공된다. GyaO의런칭이전에 USEN은광통신망서비스를제공할때, 콘텐츠준비에박차를가하기시작했다. USEN 은영화배급권을가진 Gaga Communication을자회사로소유하여영화콘텐츠를제공하였으며, 음악콘텐츠는 Avex Group Holdings 와의제휴를통해서제공되었다. GyaO의가입시청자가거의천만명에이르렀지만항간에서는실질적으로시청자중 1/3 만이제공된콘텐츠를보는것이라고간주하였다. 게다가 USEN의광고수입이회사가지탱될만큼과콘텐츠비용을감당할만큼충분히성장하지못하는문제에직면하게되었다. 그러는만큼회사의적자는늘어만갔다. 결국새로운형태의비즈니스가시작되어야함을인지하게되었다. 28 정보통신정책

향후에는네트워크외부효과 (Network Externaility) 가 BEP(break-even-point) 를넘어가는성과를낼수있을때까지신중하게주의를집중해야한다. 이러한타이밍은현재의높은성장률이언제까지지속될것인가에달려있다. 현재 GyaO의가장유력한경쟁자는 Softbank 그룹의 TV Bank 가 2005년 12월에런칭한 Yahoo! Doga이다. Yahoo! Doga 콘텐츠분배서비스는광고수익에의존하는완전한무료서비스가아니라는점에서 GyoO와는차별점을가진다. 게다가비디오검색을위한검색사이트를개발하여, Yahoo! Japan에서검색이가능하게하였다. 따라서 Yahoo! Japan을사용하면서검색되는대부분의비디오콘텐츠는 Yahoo! Doga에의해서제공되었다. Yahoo! Doga는 Yahoo! Japan의거대한영화, 음악, 에니메이션, 게임, 사진등의거대한라이브러리를기반으로자신의콘텐츠라이브러리를빠르게확대해나가고있다. Yahoo! Doga는 Yahoo! Japan이라는최고의포털사이트의한서비스라는사실이비즈니스초기에고객을끌어당기는힘이되었을수도있다. 그러나현재비즈니스모델은무료와유료콘텐츠모두포함하며, 자사의콘텐츠와타사의콘텐츠를결합하여제공한다. 그러나 Yahoo! Doga가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로서정체성을확립해나갈것인지에대해서이야기하는것은다소이른감이있다. 다. 비디오대여점과네트워크분배를통합하는비즈니스모델인터넷을통해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제공자가많다. 가장흥미로운비즈니스모델을수용한제공자는아마도 DMM(Digital Media Mart).com 일것이다. DMM.com은비디오와 DVD(Digital Versatile Disk) 대여점비즈니스를네트워크기반분배로통합하였다. 일반 CD와 DVD의온라인판매와더불어 net rental" 시스템을가지게되었다. 이러한시스템하에서월 1,980엔이면사용자는한번에 2편씩한달동안무제한으로대여서비스를이용할수있다. 또한다양한옵션을제공하는데, 고객은 CD나 DVD를온라인을통해주문할수있고, 시청한후우편을통해서반납할수도있다. 또한 DMM.com은광대역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도제공한다. 이시스템은대여비디오비즈니스의확장을위해개발되었다. 월정액제 (a fixed monthly) 와회당과금 (per-rental charge) 의두가지가격제로고객은드라마, 애니메이션또는 idol 의제공을선택할수있다. 이렇게 DMM.com 은시청자의요구에정확하게부합하는 서비스를제공하게되었다. 우리가시청하는서비스가무엇이든지중요한것은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가일본에서는매우새로운형태로남아있다는사실이고, 향후어떻게발전될것인가를예측하는것은어렵다는것이다. 2007-2-1 29

2. 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에의해제공되는콘텐츠의가치가. 기술의희귀성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는방송의디지털화와광대역통신개발을통해야기된통신과방송의결합이라고알려져있는기술적진보에의해비롯되었다. 이러한서비스들은사용자들이비디오콘텐츠를통신네트워크에연결된 PC를통해즐길수있도록하였다. 게다가이러한기술의희귀성은많은수의고객을매혹시킬수있는요소가된다. 그러나매혹된소비자들이제공되는서비스에머물게하는절대적인차별성은제공되는콘텐츠의품질이다. 나. 고객의욕구에부응하는콘텐츠의다양성콘텐츠가방송을통해제공되건온라인을통해제공되건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를통해제공되는콘텐츠의품질은다양성과참신성, 중심화정도에의해좌우된다. 시청자에게콘텐츠의각아이템의품질은재미있는지, 볼만한지아니면재미없는지의주관적인기준에따라좌우된다. 시청자의다양한요구에의해선정된콘텐츠의광대한라이브러리를제공하는서비스제공자들의관점에서우리는서비스가고객의폭넓은선택속에시장에서살아남기위한콘텐츠를제공하는것을목표로삼는다양성의정도에대해의문을가져봐야한다. 이와같은다양성은재미있거나볼만하거나지루한다양한콘텐츠선택으로시청자를매혹할수있을것이다. 다. 콘텐츠의참신성콘텐츠에대한다른측면은참신성이다. 시청자의기호는항상변화하며그들은이에따라채널을바꾸고, 다른사이트를클릭하며, 순식간에들었던것을놓고다른것을들것이다. 이와같은시청자들은붙들기위해서는사업자들이콘텐츠가지루해지고상투적인것이안되도록참신한것들을제공해야한다. 기업들은새로운콘텐츠의끊임없는제공과새롭고놀랍고인상적이며편안한콘텐츠에대한기대에부응함으로써고객을유지할수있다. 이러한참신성의중요성은이미 1990년에여실히드러났다. 인터넷이대중화됨에따라기업과개인들은서로더욱매력적인웹사이트를만들기위해경쟁하였다. 업데이트빈도는홈페이지및포털사이트생존에서가장중요한요소였다. 업데이트를자주하는것은기본적인요소였으며업데이트가자주없는사이트는곧사라졌다. 이와같은사항은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에도같이적용된다. 30 정보통신정책

라. 주변에서중앙으로의콘텐츠배분변화를위한전략다양성과참신성을끊임없이추구하는것은아마도이러한변화를강화하는관점에서부터정당화될것이다. 그러나이러한행동은불가피하게비용을초래하게될것이다. 사이트를확장시킬수있는즉, 고객의관심을끓어들일수있는콘텐츠혹은콘텐츠그룹이무엇인가가가장중요한것이다. 사회학과정치학의 중심- 주변 개념을빌려설명해보면이러한상황은중심화 (Centricity) 로표현할수있다. 개방형네트워크를통한비디오콘텐츠분배와같은새로운미디어서비스가나타날때기본의서비스에의해제공될수없었던변두리 (periphery) 콘텐츠는매우중요하다. 그러나이러한주변콘텐츠만으로새로운미디어나비즈니스를만들어내기는역부족이다. 미디어의궁극적가치를중심화정도 (degree of centricity) 라는관점에서보면, 비록시작단계는변두리에포커스가맞춰지지만새로운중심화를이뤄내야만할것이다. 이러한목표를달성하기위해서는비즈니스전략을넓게설정해야한다. 이러한전략중하나는처음사업을시작할때헐리우드영화와같은 major" 콘텐츠를가능한많이모아서중심화를만드는것이다. 또다른전략의예를들어보면, 주변성이높은독립적인콘텐츠에어느정도의순서 (orderliness) 를부여하여중심화를이뤄내는것이다. 기업은수없이많은전략중한가지를선택할수있다. 그러나어떤것을선택하든지궁극적으로중심화달성이전략의목적이되어야한다. 마. 신뢰성제공의중요성네트워크를통한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비즈니스타당성을콘텐츠의품질 (Quality) 관점에서평가한다면, 위에서논의한 4가지요인 ( 희귀성, 다양성, 참신성, 중심화 ) 으로충분히나타낼수있을것이다. 그러나통신과방송의융합이라는네트워크환경기반에서방송콘텐츠는동일한계 (arena) 로들어간다. 이러한이유로인해신뢰성 (Reliability) 이라는요소가반드시추가로고려되어야한다. 방송은, 특히전통적인 TV 방송의경우, 전파의한계로인하여정부에의한라이센스의취득을통해독점기반의통제된대역폭 (controlled bandwith) 사용이이루어진다. 이러한이유로하나의채널 (Single source) 을통해불특정다수에게똑같은콘텐츠가아무런피드백작용없이동시에방송된다. 따라서미디어로서방송은사회에대단한영향을주어왔다. 이러한비즈니스형태를가진방송을통해제공되는콘텐츠가기본적으로양방향성 (bidirectional) 콘텐츠를공급하는통신세계에서제공되었고, 이로인해콘텐츠는사용자의다양해진요구에따라실시간으로송 수신되었다. 2007-2-1 31

방송사업권이허가된사업자에게만주어져있기때문에콘텐츠에대한새로운규제가요구되었다. 방송은표현의한형태로, 헌법은언론의자유를보장하고, 방송법률은프로그램편집의자유를규정한다. 그러나반면에전송대역폭의한계와사회에대한영향력등방송의특별한성격으로인해방송은복수소유권제한원리, 프로그램콘텐츠에부과규제와같은구조적금지의대상영역이다. 이러한규제의의무는일본의방송법하에서 NHK와다른상업적 (commercial) 방송사에모두적용된다. 일본의방송법은다음과같은내용을포함한다. (1) 공공의질서와도덕, 정치적중립, 진실한보도와의견표현의다양성을보장하는프로그램편집규칙, (2) 문화, 교육, 뉴스, 연예프로그램의균형적편성의원칙, (3) 방송콘텐츠를관리하는프로그램표준의지정및준수, (4) 시청프로그램조직의설치, (5) 자연재해등의사건에대한긴급방송, (6) 잘못된발언에대한철회나수정현재통신네트워크를통해제공되는콘텐츠를통제하는실제적인규정은존재하지않는다. 그러나방송자는반드시위에서사항들을지켜서콘텐츠를제공해야한다. 만약이러한규제를지키지않는다면방송자는정정발표나교정명령을받게될것이다. 이러한요구사항이적절하다면정정이나교정명령은실제로이루어질것이다. 심각한위반의경우에방송자는라이센스를취소당할수도있다. 그러나방송자에게운영상의치명적인불편함이겠지만, 시청자의입장에서이러한시스템은콘텐츠의신뢰성을강화시킨다. 매일우리가접하는콘텐츠의신뢰성에대해서우리는실제로자각하지못한다. 무의식중에어린이나청소년이보기에적합한콘텐츠라는생각에동의해버린다. 정치적인편견도없고교묘한상업적조작 (manipulations) 과같은것도없다고생각한다. 물론표준의수준에대해서는종종논의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시청자들은그들이발견한외설, 정치적편견, 교묘한상업적조작에대한내용에대해서이야기할수있다. 따라서시청자들은방송되는콘텐츠를믿을수있으며, 보호받고있다고여긴다. 통신과방송의컨버전스는환경에서도방송콘텐츠의안정성은사회적시스템에기반하여보장되어야하는것이다. 3. 결어본고에서는통신과방송의컨버전스로인해변화하고있는일본의비디오콘텐츠분배서비스시장의과동서비스를통해전달되는콘텐츠가가져야할핵심가치에대해서소개하였다. 실제로일본보다도더빠른속도로컨버전스가우리나라에서일어나고있는지도모른다. 그러나통신과방송의융합을위한제도적부분에대한합의는우리나라에서도쉽게이 32 정보통신정책

뤄지지못하고있는것은주지적사실이다. 서로다른산업분야가한곳에서맞닥뜨리다보니, 각사업자는물론관련기관끼리이권과주도권다툼에휘말려법제도마련조차쉽지않은현실때문이다. 이러한이유로 IPTV 상용화와같은경우에는수년째답을찾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이러한현실에본고에서제시하고있는통방융합규제에대한기본방향은큰의미를준다고생각한다. 콘텐츠의실질적인사용자인시청자의입장에서사회적합의와신뢰에바탕한규제프레임워크가무엇보다우선적으로형성되어야할것이다. 이러한바탕이있어야실제적인융합의본질을만들어낼수있을것이다. 참고자료 : [1] Teruyasu Murakami(2007), The Long Tail and Lofty Head of Video Content: The Possibilities of Convergent Broadcasting", Nomura Research Institute Papers, No. 113, pp.1~6. [2] 김국현 (2006), 웹 2.0 경제학 : Inside the Web 2.0 & Longtail, 황금부엉이. 유럽모바일데이터시장 정보통신협력연구실연구원안현주 (T. 570-4215, hjahn@kisdi.re.kr) 1. 개요최근새로운모바일기술도입과함께컨텐츠제공자들이급격히늘어나면서, 유럽모바일시장의잠재적수익성에대해상당히높은기대가형성되어왔다. 모바일게임및동영상, 음악포털서비스등은빠른속도로시장에보급되어향후에도비교적높은수익을가져올것으로예상되나, 그외모바일 TV와같은 3G서비스들은높은데이터전송비용때문에아직까지다양한애플리케이션은제공되지않는상태이다. 특히, 모바일 TV의경우 2005년과 2006 년시범서비스가실시되었음에도불구하고, 일반소비자들의관심은크지않은것으로보인다. 본고에서는 2006년유럽의모바일데이터시장을정리하고 SMS(Short Message Service),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모바일컨텐츠, 모바일 TV 및 HSDPA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고속하향패킷접속 ) 시장을살펴보고자한다. 2007-2-1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