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Android Jo, Heeseung
Contents HelloAndroid program AVD 명칭과사용법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작성안드로이드프로젝트구성 2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3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이클립스메뉴 [File]-[New]-[Project] 를선택 [New Project] 창에서 [Android] 를확장 [Android Application Project] 를선택 4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New Android Application] 창설정 API 19 선택 5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Configuration Launcher Icon] 창은디폴트 [Create Activity] 창도디폴트 [New Blank Activity] 창설정 6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화면디자인과 XML 코드 7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Java 코드 8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프로젝트실행 9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실행결과 10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새로운프로젝트 "HiAndroid" 를작성하고실행 아래화면과같이나오도록해보자 1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프로젝트가 AVD 를인식하지않을때조치법 프로젝트를다시실행 AVD를종료한후, 다시실행 AVD를삭제하고다시생성 진저브레드 (2.3.3) 로개발 12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참고 ) AVD 오류메시지의종류와조치법 You may want to manually restart adb from the Devices view 프로젝트를다시실행 emulator-5554 disconnected! Cancelling ' 패키지이름. 액티비티이름 activity launch'! 먼저모든 AVD 를닫은후에다시프로젝트를실행 could not get wglgetextensionsstringarb 경고수준 - 무시해도됨 Launch Cancelled AVD 를그냥두고, 다시프로젝트를실행 AVD 는가동되고, Starting activity 패키지이름. 액티비티이름 on device emulator-5554 에서한동안멈춘상태 AVD 를그냥두고, 다시프로젝트를실행 13
AVD 명칭과사용법 AVD 명칭 14
AVD 명칭과사용법 AVD 사용법 초기화면과가로화면 Ctrl + F11 15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닫기와열기 / 프로젝트제거하기 22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제거한프로젝트다시불러오기 ( 메뉴 [File] [Import]) 23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Export 로프로젝트내보내기 ( 메뉴 [File] [Export]) 24
이클립스프로젝트관리 내보낸프로젝트불러오기 ( 메뉴 [File] [Import]) 25
프로젝트의표준틀 이번프로젝트로파악할사항 이클립스사용법과자동완성기능 화면구성을위한 XML 파일의문법 Java 코드코딩방법 - main.xml 파일에포함된위젯의접근방법 - 위젯의이벤트발생시작동하는코드작성법 R.java 의내용 27
프로젝트의표준틀 애플리케이션정보입력 프로젝트이름 응용프로그램이름 패키지이름 (com.cookandroid. 프로젝트이름 ) 앱의 SDK 버전과앱이실행되는최소 SDK 버전 28
프로젝트의표준틀 액티비티정보입력 액티비티이름 -> 프로젝트이름 +Activity 로고정시킬것 메인레이아웃 XML 이름 -> main 으로고정시킬것 앱타이틀 -> 프로젝트이름 29
프로젝트의표준틀 화면디자인 앞으로는 LinearLayout 을기본으로사용할것임 30
프로젝트의표준틀 버튼을추가한 main.xml 31
프로젝트의표준틀 string.xml 편집 32
프로젝트의표준틀 BaseAppActivity.java 코딩 (1) 33
프로젝트의표준틀 BaseAppActivity.java 코딩 (2) 34
프로젝트의표준틀 BaseAppActivity.java 코딩 (3) Ctrl+Shift+O 를누르면추가됨 35
프로젝트의표준틀 BaseAppActivity.java 코딩 (4) 코드의자동완성 (ctrl+space) 36
프로젝트의표준틀 BaseAppActivity.java 코딩 (5) 자동완성된코드 * Tip: ctrl+shift+f 는코드를자동재정렬해줌 37
프로젝트의표준틀 BaseAppActivity.java 코딩 (6) 최종코드및실행결과 38
프로젝트의표준틀 위젯의이벤트발생시의코딩 자주사용되므로외우면좋음 39
BaseApp 프로젝트의구성 40
프로젝트폴더와파일의용도 관련폴더및파일 (1) src 폴더 - 패키지이름아래에 " 패키지명 +Activity.java" 로메인 Java 소스가들어있음 gen 폴더 - R.java 파일이자동으로생성되는데, 수정하면절대안됨 Google APIs [Android 4.0.3] 폴더 - 프로젝트의해당플랫폼라이브러리가들어있음 assets 폴더 - 배포할때함께포함시킬파일을넣는용도로주로소리, 동영상등을포함 bin 폴더 - 관련소스들이컴파일되어저장되는폴더 - 프로젝트이름.apk 파일에소스및리소스가컴파일된후압축되어들어감 libs 폴더 - SDK 관련라이브러리폴더 41
프로젝트폴더와파일의용도 관련폴더및파일 (2) res 폴더 - 앱개발에사용되는이미지, 레이아웃, 문자열등이들어가는폴더 - 이미지파일은 drawable 폴더에넣으면됨 - layout 폴더는액티비티 ( 화면 ) 을구성하는 xml 파일을넣으면됨 - values 폴더는문자열을저장하는 string.xml이들어있음 - menu 폴더는메뉴 XML 파일이저장되어있음 AndroidManifest.xml 파일 - 앱의여러가지정보를담고있는중요한파일 proguard.cfg 파일 - 앱을최적화하기위한정보가자동으로들어가는파일 project.properties 파일 - 프로젝트를빌드 (Build) 할때의플랫폼버전이지정됨 42
핵심정리 안드로이드프로젝트개발단계 안드로이드프로젝트생성 화면디자인및편집 JAVA 코드작성및수정 프로젝트실행및결과확인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완료 Ctrl + Shift + O 는자동으로 import 완성시킴 Ctrl + Shift + F 는코드를보기좋게정렬함 Button 클릭시의표준코드 Button button1; button1 = (Button) findviewbyid(r.id.btn1); button1.setonclicklistener( new View.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 이부분에버튼클릭할때작동할코드를넣으면됨 } } ); 43
Exercise Exercise 다음그림과버튼 4 개를만든후에각버튼을클릭하면필요한내용이작동되는프로젝트 FourButton 을작성 각버튼의색상은다른색상으로변경 44
Exercise Tip 웹페이지열기 Intent i1=new Intent(Intent.ACTION_VIEW, Uri.parse("http://m.naver.com")); startactivity(i1); 전화걸기 Intent i1=new Intent(Intent.ACTION_VIEW, Uri.parse("tel:/119")); startactivity(i1); 갤러리열기 Intent i1=new Intent(Intent.ACTION_VIEW, Uri.parse("content://media/internal/images/media")); startactivity(i1); 프로그램종료 finish(); 버튼색상변경 button1.setbackgroundcolor(color.green);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