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주제로학습하는이유는? 1. 여러분의일상생활과밀접한제품으로흥미있는주제입니다. 2. 우리나라제품중에서세계경쟁력이뛰어난제품으로그이유가궁금합니다. 3. 첨단과학기술, 제품디자인, 인문학, 사회학등모든분야의창의적이고융합적인지혜가필요합니다. 4. 실생활이나세계시장에서의현안이많으므로창의적문제해결에도전해볼수있습니다. 스마트폰학습프로그램내용은? 1. 여러분이주도하는창의적문제중심학습활동으로되어있습니다. 2. 여러분각자의관심과적성을고려하여모두가함께기여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3. 실생활또는세계시장에서의현안을여러분자신의문제로인식하여해결하도록하였습니다. 4. 창의적문제해결을위해반드시모둠별협업학습활동을하여야합니다. 5. 여러분은학습과정에서자신의적성과소질을발견할수있습니다. 학습과정에서여러분이알아야할점은? 1. 여러분이주도하는학습으로최종산출물결과보다는학습과정을중시합니다. 2. 회사에서신상품을개발하기위해 회사내에서팀별로협동 하되, 경쟁사와는경쟁 하듯이서로창의력을겨루는협업학습활동입니다. 3. 여러분의소질과적성분야를빨리깨달아팀내에서자신의역할을잘해내야합니다. 4. 학습과정에서미래사회에더욱깊은관심을갖기바랍니다. 5. 학습과정에서여러분의진로도함께고민하시기바랍니다. 3
스마트폰의구성과사용환경 < 스마트폰 > 은기존의무선전화기능과함께무선통신으로인터넷을연결할수있으며, 손으로들고다니는소형컴퓨터가들어있어 PC의 Windows 같은운영프로그램 (ios, 안드로이드등 ) 과이안에서실행되는응용프로그램을깔아서사용할수있게되어있습니다. 거기에다가 GPS 위치정보, 움직임감지, 카메라등각종센서가들어있어사용자가원하는다양한기능을할수있습니다. < 스마트폰 > 은무선전화및무선통신기능뿐만아니라다양하고풍부한문화콘텐츠시장과사회적인의사소통공동체를형성하는주체로써앞으로도계속해서발전해갈것입니다. 4
프로그램개관 개요 내용 STEAM 유형 ( 다학문연계형 ) 프로그램명우리는비밀스마트폰개발팀이다! 관련교과프로그램대상총소요시간 STEAM 수업모형 과학, 미술, 사회, 기술, 수학고등학교 1~2학년 10차시설계기반형 프로그램소개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등의융합적소양을가진학생이융합인재교육의목표이다. 그렇다면현상황은어떠한가? 개인마다서로다른관심사와재능들이공존한다. 따라서제한된분야에의관심과재능을다양한분야로눈을돌리게하는것이초보적인단계에있는현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이당면한가장중요한과제라고생각된다. 서로다른관심사와재능을가지고있는학생들의상태를고려한다면각자자신이가지고있는관심과재능에충실하면서서로다른분야의학생들과협력하여혼자로서는해결할수없는융합적인문제를성공적으로해결하는체험을갖도록해주는것이매우중요하다. 그리고이과정에서다양한분야의관심과재능이융합될때시너지효과를가져온다는것을알고학생스스로융합인재로서의소양을키워나가도록노력해야한다. 본프로그램은학생들의재능을인문, 자연, 예체능계열로나누고있는현교육과정과연계하여법률, 기술, 디자인의세가지관심과재능을가진학생들집단으로분류하여각각의재능에맞는활동을전개하면서동시에서로유기적으로협력하여융합적인문제를해결하도록프로그램을구성하였다. 5
학습흐름도 6
내용목표 O 스마트폰과관련된특허, 기술, 디자인등에대해말할수있다. O 스마트폰의통신기술, 카메라, 센서, 앱등에대해설명할수있다. O 새로운특징의스마트폰을제안할수있다. 과정목표 O 모둠별협업활동을통해협동심과의사소통능력을기른다. O 다양한학문과다양한아이디어들이융합되어스마트폰이개발됨을안다. O 스마트폰제안을통해창의적인아이디어를구안하는즐거움을느낀다. O 제안된스마트폰의장점과단점을바탕으로논쟁하면서설득력을기른다. 상황제시방향 O 미래사회가융합인재를요구하고있음을깨닫고수업활동에즐겁게참여합시다. O 세계스마트폰전시회에내놓을신제품을위해적극적으로활동합시다. 창의적설계방향 O 인문사회학, 기술, 디자인등을종합적으로고려한새로운기능의스마트폰을설계해야함으로다른팀과의협력이매우중요합니다. O 내의견과팀원의의견이다소다르더라도서로배려하며수업에참여하도록합시다. 감성적체험의방향 O CF, 프레젠테이션자료등을만들고발표함으로써창의적설계의결과물을발표하고 논쟁하면서미래사회에서요구하는융합인재의특성을느껴봅시다. 7
소주제 1 상황제시및스마트폰의역사와기능 1~2 차시 개관 1~2차시에서는스마트폰전체프로젝트활동에대한전체적인상황이제시됩니다. 융합인재에관심을가지고프로그램에적극참여합시다. 미리준비된이슈관련설문에응답하면서학생들은기획경영 ( 인문 ), 기술 ( 자연 ), 디자인 ( 예체능 ) 팀으로구분합니다. 각팀의인원을반으로나누어하나의기획경영기술, 디자인팀들이 A회사이고다른하나의기획경영, 기술, 디자인팀들이회사 B가되어서로경쟁상대가됩니다. 첫차시에해당하므로스마트폰의역사와기능에대해알아봅시다. 학습목표 O 미래사회에서요구하는인재는융합인재임을알고직업에대해진지하게고민할수있다. O 자신의관심과재능에맞게법률, 기술, 디자인팀중에하나를선택할수있다. O 제시된상황을이해하여앞으로무엇을해야할지말할수있다. O 스마트폰의역사와기능을말할수있다. STEAM 요소 O Science:+ Technology : 스마트폰의기능 O Art: 스마트폰의역사 준비물 스마트폰, 스마트폰사진자료, 활동지, 필기도구 8
학습활동 학습 주제 미래사회와직업 성명 학년반번 학습 목표 미래사회의직업에대해말할수있다. 제시된상황을이해하여앞으로무엇을해야할지말할수있다. 활동 1. 직업별경쟁률가. 2006년공무원시험최고경쟁률얼마나되었을까? 다음중가장가까운경쟁률이라고생각되는것에체크해보세요. 1 미달 2 500 : 1 3 1000 : 1 4 1500 : 1 5 2000 : 1 나. 2004 년삼성과 LG 에서연구원을모집했는데최고경쟁률얼마나되었을까? 다음중가장가까운경쟁률이라고생각되는것에체크해보세요. 1 미달 2 500 : 1 3 1000 : 1 4 1500 : 1 5 2000 : 1 활동 2. 없어진직업과새로생긴직업들 가. 예전에는있었지만지금사라진직업들에는어떤것들이있을까? 알고있는것 3 가지 만적어보자. 나. 예전에는없었지만현재새로생겨난새로운직업들에는어떤것들이있을까? 알고있 는것 3 가지만적어보자. 9
활동 3. 미래와직업 1981 년 IBM 에서퍼스널컴퓨터 (PC) 가소개되면서일반대중들은처음으로컴퓨터를사용 하기시작하였다. PC 가세상에첫선을보인지 30 년이지난지금우리는노트북, 스마트폰, 아이패드등과같이보다다양하고진화된컴퓨터를통해사람들과소통하며정보를얻고쇼 핑을즐기며또일을하고있다. PC 의사례에서볼수있듯이, 과학기술의발전이사회의새 로운혁신을불러일으키고, 기존의산업들을변화시키며, 새로운비즈니스모델과일자리를 창출한다는것을알수있다. 다음은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발간한 2030 미래의직업생활 연구 에서직업생활에영향을줄변화에대한전문가들의답변을보여준다. 2030 년우리나라직업생활에영향을줄변화 항목평균표준편차긍정률 (%) 1. 저출산, 고령화 4.78 0.42 100 2. 기술의융복합화 4.37 0.69 88.9 3. 정보통신기술의발달 4.19 0.79 85.2 4. 노동시장의변화 ( 경제활동인구감소, 청년실업, 비정규직확대 ) 4.11 0.70 81.5 5. 바이오, 나노, 항공우주과학기술의발달 3.70 0.78 66.7 6. 환경오염, 기후변화, 자연재해 3.67 0.88 55.6 7. 세계화에따른노동력이동증대 3.59 0.69 63.0 8. 삶의질에대한관심증대 3.59 0.80 63.0 9. 북한의급격한변화 3.59 0.80 55.6 10. 로봇기술의발달 3.37 0.93 40.7 11. 성장잠재력의하락과저성장기조의고착화 3.33 0.83 44.4 12. 세계경제의질서의변화 ( 글로벌금융경제체제의불안정 ) 3.26 0.71 40.7 13. 자원고갈 2.93 1.00 18.5 총사례수 = 27 명 / 유효사례수 = 27 명 모든문항은 5 점척도 (1 점 = 전혀중요하지않다 /5 점 = 매우중요하다 ) 로이루어짐. 표준편차 : 0.8 이하일때의견일치가높은것으로판단됨. 긍정률 : 4 이상의응답을보인비율을의미함. 기술의융복합화의대표적인예를들어보자. 10
활동 4. 나의적성은? 활동 5. A 회사와 S 회사로나누기 활동 6. 상황제시 스마트폰을만드는회사의직원이다. 00년 00월 00일라스베가스에서세계스마트폰전시회가있다. 회사의사활을걸고새로운기능으로무장한신제품을내놓아야한다. 기획경영팀, 기술팀, 디자인팀으로역할을나누기도하고힘을합치기도해서서로상대회사를이길수있는새로운스마트폰기기를제안해보자. 활동 7. 각회사의기본철학을정해보자. 활동 8. 스마트폰이란? 11
활동 9. 스마트폰의역사와관련된데이터를수집하고이를태동기, 성장기, 도약기, 성숙기로나누어정리해보자. 활동 10. 스마트폰의기능과활용방안 활동 11. 미래의휴대폰은어떤모습일까? 12
소주제 2 창의적설계를위한탐색 3~4 차시 개관 2~3차시에서는본격적인새로운기능을제안하기에앞서관련기술이나디자인등에대해탐색하는단계입니다. 기획경영팀의경우스마트폰관련특허를검색하는방법을익히고관련특허를검색해보기도하고스마트폰관련사회문제를탐색해봅니다. 기술팀의경우통신기술, 카메라, 컴퓨터기능, 센서, 앱등에대해탐색하여스마트폰에적용된기술과이기술을통해할수있는일을마인드맵으로만들어봅니다. 디자인팀의경우디자인경영을통해디자인의중요성을인식하고기존스마트폰의디자인에대한다양한설문을통해현재디자인의장점과단점을파악합니다. 기획경영팀, 기술팀, 디자인팀에서탐색한내용은간단히요약정리하여다른팀과공유하고제기된문제점들은다음설계단계에서반영하여새로운기능과기술, 디자인등으로무장한미래지향적인스마트폰설계에참고자료로사용합시다. 학습목표 O 스마트폰관련특허를검색할수있다. O 스마트폰에적용된기술과이를통해할수있는일을마인드맵으로그릴수있다. O 디자인경영에대해말할수있다. STEAM 요소 O Science+Technology+Engineering : 스마트폰특허, 통신기술, 카메라, 센서 O Math : 통계 O Art : 디자인경영, 스마트폰관련사회문제 준비물 스마트폰, 활동지, 필기도구 13
학습활동 학습주제 [ 기획경영팀 ] 특허와사회문제탐색 성명 학년반번 학습 특허를검색할수있다. 목표 스마트폰관련사회문제를검색할수있다. 활동 1. 특허가무엇인지찾아보자. 특허정보검색실습 http://www.kipris.or.kr/kor/main/main.jsp 활동 2. 자신이관심있는제품을선정하고특허를검색해보자. 제품 : 특허검색 1) 발명의명칭 : 2) 출원번호 ( 일자 ) : 3) 공개번호 ( 일자 ) : 4) 공고번호 : 5) 등록번호 : 6) 출원인 : 7) 발명자 : 14
활동 3. 스마트폰으로인한사회적문제를탐색해보고, 본인이생각하기에가장심각한 문제라고생각하는것을적고그이유를말해봅시다. 활동 4. 특허와관련되어사회문제가된기사들을찾아정리하여보자. 15
학습 주제 [ 기술팀 ] 통신기술, 카메라, 센서, 앱탐색 성명 학년반번 학습 목표 스마트폰에집약되어있는기술들을말할수있다. 스마트폰으로할수있는일을마인드맵으로그릴수있다. 활동 1. 내가생각할때스마트폰의기능중가장편리하고좋은기능은무엇이며, 그렇게생각하는이유가무엇인지적어보자. 활동 2. 스마트폰에들어있는센서와원리를정리해보자. 16
활동 3. 스마트폰을이용하여가능한일들을기술과관련시켜마인드맵을만들어보자. 17
학습 주제 [ 디자인팀 ] 디자인탐색하기 성명 학년반번 학습 목표 디자인경영에대해말할수있다. 제품디자인을할때고려해야할중요한것들을말할수있다. 활동 1. 디자인경영에대해조사해보고성공사례를찾아정리해보자. 활동 2. 스마트폰회사의디자인팀은어떻게구성되어있는지조사하고, 분야별로어떠한 일들을하고있는지알아보자. 18
활동 3. 스마트폰디자인에서개선되었으면하는점을친구또는가족을대상으로 설문조사를실시하고그결과를정리해보자. 활동 4. 제품디자인이무엇인지찾아보자. 활동 5. 디자인을하기전제품디자인을할때가장중요한점이무엇인지이야기 해보자. 19
소주제 3 새로운기능의스마트폰설계 5~8 차시 개관 5~8차시에서는탐색단계에서알게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창의적으로설계하는단계입니다. 기획경영팀은인문사회학적관점에서제기된문제점을해결할수있는방안을제안하고다른회사와논쟁할때필요한자료를마련하는활동을합니다. 기술팀의경우현재스마트폰에있는기능을활용한과학실험을해보고적용된기술의장점과단점을파악하여이를보완할수있는방안이나새로운기술을적용하여새로운기능의스마트폰을설계해봅니다. 디자인팀의경우새로운디자인에대한아이디어를제시하고여러아이디어에대한설문조사를통해경쟁력있는디자인을선정합니다. 또한수시로기획경영, 기술, 디자인팀이모여협력함으로써각팀들의제안이유기적으로잘융합될수있도록노력합시다. 학습목표 O 인문사회학적관점에서새로운기능의스마트폰을제안할수있다. O 기존기술의장점을극대화하고단점을보완하거나새로운기술을적용하여새로운기능의스마트폰을제안할수있다. O 새로운디자인의스마트폰을제안할수있다. STEAM 요소 O Science+Technology+Engineering : 스마트폰특허, 통신기술, 카메라, 센서 O Math : 통계 O Art : 스마트폰디자인 준비물 스마트폰, 탐구실험재료, 활동지, 필기도구 20
학습활동 학습 주제 [ 기획경영팀 ] 미래사회변화를예측하고사회문화적 차원에서필요한스마트폰설계 성명 학년반번 학습 목표 미래사회변화를예측하고그에맞는스마트폰을설계할수있다. 활동 1. 미래사회는지금과어떻게다를지근거를들어설명해보자. 활동 2. 미래사회변화에맞추어필요한기술이나기능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생 각해정리해보자. 21
활동 3. 기술, 디자인측면에서논의된설계내용과융합시켜보자. 활동 4. 홍보 UCC 동영상제작을위한시나리오를써보자. ` 22
학습 주제 [ 기술팀 ] 새로운기능추가설계 성명 학년반번 학습 목표 새로운센서, 앱등을추가하여생활속불편함을해결할수있는아이디어를 제안할수있다. 활동 1. 스마트폰의기능을이용한탐구활동을선택하여수행하고탐구수행과정과탐구 결과를정리해보자. 23
활동 2. 스마트폰의기능을이용한탐구수행과정과실험데이터분석등을통하여현재 스마트폰기능의장점과단점을기술해보고단점을보완할수있는기능을 제안하자. 활동 3. 기획경영, 디자인측면에서논의된설계내용과융합시켜보자. 24
학습 주제 [ 기술팀 ] 새로운기능추가설계 성명 학년반번 학습 목표 새로운센서, 앱등을추가하여생활속불편함을해결할수있는아이디어를 제안할수있다. 활동 1. 어떤디자인을사람들은선호할까? 사용자의잠재된필요를예측하고그에 맞게디자인해보자. 1) 디자인컨셉 : 디자인의초기단계로서시장조사를하고제품에대한이해를돕기위한 학습을하는과정이다. 여러가지의자료수집과현장조사등등디자이너의 학습을하고디자인전략을수립하는과정이다. 2) 아이디어스케치 : 앞서잡은디자인방향을토대로무한한아이디어를전개시켜서간단 한그림으로남기는작업이다. 25
활동 2. 기획경영, 기술측면에서논의된설계내용과융합시켜보자. 활동 3. 드래그, 화면전환방법등프로그램적으로디자인을해보자. 26
소주제 4 스마트폰발표회 9~10 차시 개관 9~10차시에서는각회사의기획경영팀, 기술팀, 디자인팀이제안한기능과디자인을융합하여최종스마트폰에대해발표하고논쟁하는최종단계입니다. 자기회사의스마트폰을광고하는 CF를포함한프레젠테이션파일을제작하고이를발표하는시간을갖습니다. 각자두회사가자기회사스마트폰의장점을발표하고상대방회사의스마트폰이가지고있는잠재된단점을지적하기도하고상대방회사의스마트폰보다자기회사의스마트폰이더큰장점을가지고있음을증명하면서서로논쟁하는시간을갖습니다. 발표와논쟁을모두지켜보고청중이나교사등이최종승자회사를지정하여시상하고마치게됩니다. 학습목표 O 기획경영, 기술, 디자인팀의아이디어를융합할수있다. O 프레젠테이션발표자료를만들어발표할수있다. O 새로운스마트폰에대한장단점등에대해논쟁할수있다. STEAM 요소 O Science+Technology+Engineering : 스마트폰특허, 통신기술, 카메라, 센서 O Art : 새로운기능의스마트폰광고제작 준비물 UCC 동영상, 프레젠테이션 27
학습활동 학습 주제 발표및논쟁 성명 학년반번 학습 목표 기획경영, 기술, 디자인을융합한새로운기능의스마트폰을제안할수있다. 새로운기능의스마트폰에대해발표하고상대회사의제품과논쟁할수있다. 활동 1. 탐색과창의적설계과정에서얻어진데이터를바탕으로우수성을홍보할수 있는프레젠테이션발표자료를제작해 UCC 동영상과함께발표해보자. 28
활동 2. 논쟁을통해상대회사의결과물에대한비판과자기회사의결과물에대한 정당화해보자. 29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2 14 호 [ 별책 7] 사회과교육과정 2. 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1 361 호 [ 별책 9] 과학과교육과정 3. 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1 361 호 [ 별책 13] 미술과교육과정 4.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2030 미래의직업생활연구 참고사이트 1. 위키디피아 (http://ko.wikipedia.org/wiki/) 3. 공무원시험경쟁률관련동영상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171515) 4. 연구원경쟁률신문기사 (http://www.scieng.net/zero/view.php?id=sisatoron&no=442) 5. 특허정보검색실습 (http://www.kipris.or.kr/kor/main/main.jsp) 6. 목표지향디자인과사용자중심디자인 (http://www.kimdirector.co.kr/bbs/view.php?no=176&id=webplan) 30
연구책임자 : 이희복 ( 공주대 ) 연구진 : 이희만 ( 서원대 ), 박상태 ( 공주대 ), 김봉진 ( 한밭대 ) 김의정 ( 공주대 ), 서성원 ( 공주대 ) 집필진 : ( 초등 ) 서영선, 박정, 이수은, 박준철 ( 중등 ) 김종헌, 권순신, 한건우, 김대기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