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27 음악예술연구 Journal of Musical Arts September 2016, Vol. 6, No. 2, pp. 27-99 1)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조대명 * ( 삼육대학교 ) 국문초록 본논문은 6인의세계거장지휘자들이연주한두개의심포니의모티브에서연주된음들의특성을분석하여지휘자로서알아야할음의절대적가치를정확히찾아내는데목적이있다. 많은지휘자들이놓치는실수중한가지는예측치못한연주장음향상태로인해그들이전달하고자하는음악을관객에게정확히전달하지못하는것이다. 만약정확한청음적계산에의한연주법을준비한다면이러한실수가반복되지않을것이다. 이를위해계획한 3개의논문중첫번째논문인본논문에서는이미연주된거장의음악에서어떤음을사용하였는가? 에대해유추하는과정을논술하였다. 이때사용한분석법은연주장에서실질적으로활용할수있는세가지분석법을새로이도입하였는데이는음균형 (Ton-Balance) 음길이 (Ton-Lange) 음속도 (Ton-Speed) 이며이렇게분석한음의모양을표로표기함으로누구나쉽게본논문에접근하도록시도하였다. 측정된도구들은기존스코어에제시된음표와악상기호이며, 이도구들과이미연주된음원즉, 유튜브에서 mp3 음원으로추출한음원을대조하여표로형상화시키는작업을진행하였다. 단심포니첫부분만을측정하 * koshkosh2000@hotmail.com
28 조대명 였으며모든음을측정하지않았음을미리밝힌다. 측정방법은유사한성격의음표들그리고같은종류의음표들을상대적으로비교하였고 6인의지휘자가표현한음표의절대적가치를비교분석할수있도록각심포니당 4인지휘자의음악을차례로나열하였다. 이측정방법에서생길수있는오류인청음적문제를최소화하기위해총 20회반복측정하였으며이또한각각다른날실시하였다. 얻어낸연구결과는매지휘자의음악마다두개의부분결론으로설명하였으며, 이부분결론은상대에대한비판이아닌음의나타남현상에대한설명형식으로서술하였다. 본논문에서의지적은지휘자의잘잘못을가려내려함보다는그들의해석에서표현하는음의균형감을밝히기위한것이다. 마지막으로무대에서연주하는지휘자, 연주자가준비하고갖춰야할 6가지의기본원칙을제시하며본논문을결론지었다. 위세가지분석법은기본분석이론에나오지않지만약 20년간의지휘자생활에서얻어낸경험을토대로만든분석법임을밝힌다. 검색어 : 음균형 (Ton-Balance), 음길이 (Ton-Lange), 음속도 (Ton-Speed), 지휘 (Dirigieren), 음향 (Akustik) I. 서론 II. 본론 Ⅲ. 결론및요약 목차 I. 서론 가.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연주를준비하는지휘자가간과하지말아야할점은곡에대한분석과더불어실질적으로자신이연주하는무대 (Auffuehrung) 에서어떤형식의분석을통해세조항 1) 을충족하게해서지휘자자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29 신의음악이이를감상하는관객에게 음악의즐거움 을얻게할수있을까를진지하게고민해야한다는것이다. 이를토대로 1 이미음악적완성도에대해논할여지가없는세계적거장의음악을통해그들이보여주고자한음의예술적가치를측정하고왜그런결과가나오게되었는지, 그리고그결과에대한연주상태를유추해냄 ( 긍정적, 부정적결론 ) 으로인해지휘자가가져야하는개별적음의예술적가치가얼마나필요한지를찾는데연구의목적을삼는다. 2 단순히분석결과만을보여주기보다는음악인으로서누구나가지고있는소리에대한고민을함께고민하고해결하기위한여러해결방법중하나를제시함으로미약하나마고민하는음악인에게도움을드리고자하는목적이있음또한밝힌다. 3 음악인이절대적으로놓치지말아야하는것이연주홀의음향상태인데이때문에홀을골라가며연주를하고안하고를결정하기에는현실적으로무리가있는것은자명한사실이다. 이때만약홀의상태를리허설당시파악하고또한자신이가지고있는음의절대적가치를그홀에정확히대입할수있다면연주자스스로도 만족스런연주였다. 라고자평하게되리라굳게믿는다. 이때필요한것이 a) 어떤음을어떻게연주할것인가? b) 그음의특징은어떠한가? c) 속한홀과그음들의음향적관계는어떠한가? 등명확한자가정립이필요한데이때거장지휘자들의표현법을파악하고스스로의방법을찾게하기위함이이논문을서술하고자하는목적이다. 4 무대에서들리는소리가전부가아님을모든지휘자들은알고있을것이다. 홀전체를 어떠한소리로울리게할것인가 라는지휘자의감상자를향한최종적소임을지휘자스스로에게인지시키고이를통해자신의완벽한음악을완성시키게하는데목적을삼는다. 1) 음균형 (Ton-Balance) 음길이 (Ton-Lange) 음속도 (Ton-Speed)
30 조대명 나. 연구대상 음악에서표현되어지는갖가지연주효과 (Spieleffekt) 들을분석하기위해 6인의세계거장급지휘자를선정하였다. Claudio Abbado (1933 2014) Herbert von Karajan (1908 1989) Daniel Barenboim (1942 ) Leonard Bernstein (1918 1990) Bernard Haitink (1929 ) Wilhelm Furtwangler (1886 1954) 다. 연구대상자선정이유 세계적거장의음악이라면그들이표현하고자하는음악적표현을그들이원하는방법으로가장정확히표현했을것이라는객관적타당성을선정이유로정했다. 이미객관적평가에서모두가인정한세계적거장의음악을분석하여자칫한국의기성지휘자들을타깃으로삼은듯한오해의소지를불식시키고자하였다. 선정된지휘자들의음 2) 해석부분에서서로간상당한주관적차이점을발견하였고이를분석한다면좋은연구결과를얻을수있을것이라는확신에선정하게되었다. 만약현재연주되고있는곡을직접녹음하여분석한다고할경우연주홀상태, 녹음장비, 오케스트라연주능력등다양한변수에대비한철저한사전준비가필수일것이다. 즉모든조건이충족될연주음원이필요한데이때이들 6 인의거장지휘자의실황음원이라면본논문을위해가장적합하리라판단그들의연주음원을선택하였다. 2) 음균형 (Ton-Balance) 음길이 (Ton-Lange) 음속도 (Ton-Speed)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31 라. 연구방법 1. 선정한곡을듣고분석하기 : 음균형 (Ton-Balance), 음길이 (Ton-Lange), 음속도 (Ton-Speed) 2. 분석된내용을표 ( 논문 p.6) 로형상화하기시간적예술에서문서상표현불가능한음에대한형상화를시각적표현법으로변환하였다. 3. 형상화된표를근거로두가지부분결론끌어내기 ( 결론 1, 결론 2) 가. 부분결론 (Die Teilfolgerungen) : 모든곡에대한결론 (1) 결론 1( 긍정적 ) 어떠한경우가유추된다하더라도긍정적인결론을내림으로다양한음악해석이가능해지도록결론짓는다. (2) 결론 2( 회의적 ) 원칙에서벗어난음의형태에대한적극적분석을통해얻어낸결론에서나타나는음악적실수 (Das musikalisch Fehler) 를찾고지휘자로서고민하는해결점을제시한다. 마. 연구의제한점 1. 선정된 2곡의심포니에서발췌한주요모티브만을주재료로삼기때문에부분적인접근일뿐이며전체해석에는제한적임을인정한다. 2. 각곡당 4인의지휘자의지정된음원을토대로분석한다. 3. 지정한음원은유튜브영상 (www.youtube.com) 을통해 mp3 파일로추출한음원으로실제연주홀의음향과는다소의차이가있을수있다.
32 조대명 4. 필자가정한음원을분석함에있어실제홀연주상태에서어떠한기계도사용되어지지않음을볼때모든연주자라면자신의귀를전적으로믿고연주에임하듯이필자또한주관적청각능력을믿고측정할수밖에없음을밝히고이에얻어진결론은필자의지극히주관적관점임을밝힌다. II. 본론 가. 분석방법 곡분석 (Musik Analyse) 과정은지휘자가연습전반드시거쳐야하는필수과정이다. 이에누구나자신만의분석기법을갖춰야하고이를시작점으로했을때비로소올바른지휘자의길에 첫걸음을내디뎠다 라고감히주장할수있다. 일반적으로곡분석에사용되는분석법 (Musik Analyse) 은다음과같다. 화성 (die Harmonie) 분석 선율 (Die Linien der Melodien) 분석 악기별조화력 (Die Kombinationen der Instrumenten) 분석 테마발전법 (Die Entwicklungen der Themen) 분석 조성 (Die Tonalitaeten) 분석 공간적 (Die Raumtoenen) 분석 음향학적 (Die Akustik) 분석 : 소리의속도파악 연주기법 (Die Spieltechnik) 분석 음균형 (Ton-Balance) 분석 음길이 (Ton-Lange) 분석 음속도 (Ton-Speed) 분석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33 이러한분석방법중본필자는작곡적분석 (1번 8번 ) 이아닌연주홀에서실질적으로표현되어지는소리의다양성 (9번 11 번 ) 만을분석하여진정한지휘자의음에대한절대적가치가무엇인지, 이를얼마나적극적으로표현하였는지유추하려한다. 이에세가지의분석법만을사용하여곡의시작부분을분석하고이를바탕으로한두개의결론즉결론1, 결론2를끌어내는방법으로본논문의연구방법을선택하였다. 1. 음균형 (Ton-Balance) 분석 각종 Dynamik, articulation 들이가미된음의형태를분석한다. 악보에제시된악상기호를기본바탕으로하여각각의악기별소리크기를조사하여이를표로표시함으로시각적인이해력을구한다. 2. 음길이 (Ton-Lange) 분석각지휘자의해석에의한해당음표들의연주음가길이를측정하여악보음가를얼마나정확히표현하고자하였나를분석한다. 3. 3) 음속도 (Ton-Speed) 분석음의속도 (Geschwindigkeit des ton) 를분석하여음표들간의상관관계를설명한다. 악상기호와의깊은연관이있지만이를분리하는이유는악상기호표현만으로표현이부족한현, 관의주법적인부분을본필자는속도로제시하였고이를도표에기입하여시각적인이해력을높이는방법을사용한다. 3) - 음속도는음세기와는달리소리의움직임을표현한다. 하지만음속도의변화로인해음세기에도강한영향을줄수있음을시인한다. 단본논문은음세기를음균형에귀속시키고음속도는별도로구별하였다. - 음속도는연주자의주법 ( 관악기텅깅, 현악기보잉 ) 에깊은연관이있음을밝힌다.
34 조대명 나. 분석용어 분석용어는독일어약자를사용함. 1. 악기 (Instrumenten) 플루트 (Flute) : F 오보에 (Oboe) : O 클라리넷 (Clarinet) : C 바순 (Bassoon) : B 호른 (Horn) : H 트럼펫 (Trompet) : T 팀파니 (Pauken) : P 제1바이올린 (Violin I) : V1 제2바이올린 (Violin II) : V2 비올라 (Viola) : Va 첼로 (Cello) : Vc 더블베이스 (Kontra Bass) : KB 2. 마디번호 (Takt Nummern) 아라비안숫자사용 3. 음표 (Noten) 온음표 (Ganze Noten) : GN 2분음표 (Halbe Noten) : HN 4분음표 (Viertel Noten) : VN 8분음표 (Achtel Noten) : AN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35 4. 소리형태 (Figuren von Noten) 가. 음균형 (Ton-Balance) 각 Dynamic을둘로세분화하여숫자로표시함. 즉같은 pp 이지만더세분화하여 pp보다더작은소리일경우와적당한 pp일경우를구분하였다. 나. 음길이 (Ton-Lange) 표의한칸을 4등분하여표시하여각음의연주된길이를정확히표시하였음. 다. 음속도 (Ton-Speed) (1) 템포에적합한소리흐름일정한모양의일직선으로표시함
36 조대명 (2) 템포에적합하나부분적으로빠른흐름을보이는소리흐름두터운부분은상대적으로얇은부분보다빠른속도임을표시함 (3) 적합한템포의흐름에이어음을가볍게놓아울림이유지되는소리흐름 - 점차적으로얇아지는부분은실제연주되는음이아닌홀의울림으로남은소리임을표시함 - 위로얇아지는표시는정확한어택으로인해소리가살아있음을표시함 (4) 느려지는소리흐름에이어마무리부분이급속히다운되는소리흐름 - 점차적으로얇아지는부분은실제연주되는음이아닌홀의울림으로남은소리임을표시함 - 위로얇아지는표시는약한어택으로인해소리가사라짐을표시함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37 (5) 본래템포의흐름보다느린듯한소리흐름활의속도에따라음의속도변화가확연히나타남을표시함 다. 분석 1. Ludwig von Beethoven Symphonie Nr. 4 1 Satz 가. 지휘자 (1) Leonard Bernstein (2) Claudio Abbado (3) Herbert von Karajan (4) Wilhelm Furtwaengler
38 조대명 < 악보 1> Beethoven Sym. 4 in Bb Major L. v. Beethoven Sym. 4번 1악장의처음 8마디에서보여지는음길이, 균형, 속도를측정하였다. 길이는 6~8 마디의 8분음표만을측정하였고균형과속도는1~ 5마디에연주되는관의온음표와현의 2분음표의상대적관계를측정하였다.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39 (1) 지휘자 : Leonard Bernstein 음원출처경로 : https://youtu.be/h7d746gtswk < 악보 2> Beethoven Sym. 4 in Bb Major
40 조대명 < 표 1> Balance ( 가 ) 음균형 (Ton-Balance) 가장처음연주되는음의크기와악보에기재된다이나믹이정확히일치하다는전제하에분석을진행하였다. 1) 규정된다이내믹을근거로분석하였다. 2) 각다이내믹의음가를두가지로세분화하여분석하였다. 3) 총 5마디에대한다이내믹에서목, 금관악기의 pp표현이약간의불균형으로연주됨을확인할수있다. 4) 목, 금관에비해현군의다이내믹은상대적으로 pp보다는더큰소리의연주였다. 5) 4) 부분결론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41 가 ) 결론 1 목, 금관부분의다이내믹의불균형은발견되지만호른파트의넓고포근한음색으로저음부분을표현하면서플루트 1 의고음이두드러지면서상대적음폭을넓혀중간공간을비워두었다. 주선율을이루고있는현파트의볼륨을올려뚜렷한메시지를전달하고자하였다. 나 ) 결론 2 목, 금관의밸런스불균형으로인해클라리넷과바순의소리를놓칠우려가있다. 현부분은 pp보다강한다이내믹사용으로본래의 pp 표현이다소약해졌다. 자칫소리의다양성보다선율위주의음악으로변질될가능성이있어보인다. < 악보 3> Symphony No.4 in Bb Major 4) 부분결론 : 각각의분석내용을토대로긍정적, 부정적결론을이끌어낸다.
42 조대명 < 표 2> 음길이 ( 나 ) 음길이 (Ton-Lange) 가장처음연주된음표의길이를기준점으로후에연주되는같은음표의길이를측정하였다. 1) Violin 1 의 6 8 마디 8분음표의길이분석하였다. 2) 대체적으로상당히동일한음길이를표현하였다. 3) 8~11번째음들은상대적으로짧은소리로연주되었다. 4) 부분결론가 ) 결론 1 치밀하게계산된음의길이를연주하여곡의성격을표현하는데적극적이다. 나 ) 결론 2 뒷부분으로갈수록음길이가짧아짐으로다른악상기호를사용할가능성이큼 ( 스타카토, 16분음표등 ) < 악보 4> Beethoven Sym. 4 in Bb Major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43 < 표 3> 음속도
44 조대명 ( 다 ) 음속도 (Ton-Speed) 처음연주되어지는음의속도를기준점으로그이후에흐르는음의속도를측정하였다. 1) 목, 금관의온음표연주와현의 2분음표연주를비교분석하였다. 2) 목, 금관과현의 1 4 마디연주시들려오는 5) 음의속도를비교분석하였다. 3) 목, 금관과현사이에음의속도에차이를보였다. 4) 제 2마디중반부터현의음속도가빨라짐을보임. 5) 지속적으로현의음속도가관의속도보다빠르게연주됨. 6) 5마디에서전체가같은 Articulation 이지만각각의표현이통일되지못하였다. 7) 부분결론가 ) 결론 1 음속도를조절함으로인해지휘자가표현하고자하는부분을더뚜렷하게표현할수있다. 나 ) 결론 2 음속도를달리했을경우에나타나는상호간파형의부딪힘으로인해전체균형의변화를초래할가능성이크다. 즉특정선율만뚜렷이들리게되어표현되어지는화성이나대선율등이묻히는오류가생길가능성이높다. (2) 지휘자 : Claudio Abbado 음원출처경로 : https://youtu.be/qxo7ynh97l8 5) 각연주장의음향상태에따라너무나큰차이를보이지만그연주장의상태를빠르게판단하여정확한음의속도를연주자로부터끌어내어야함.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45 < 악보 5> Beethoven Sym. 4 in Bb Major
46 조대명 < 표 4> Balance ( 가 ) 음균형 (Ton-Balance) 가장처음연주되는음의크기와악보에기재된다이나믹이정확히일치하다는전제하에분석을진행하였다. 1) 목, 금관의다이내믹은정확히 pp로설정됨. 2) 목, 금관에비해현의다이내믹은다소과하게표현하였다. 3) 제1바이올린과더블베이스의음량을나머지현파트의음량보다크게설정하였다. 4) 부분결론가 ) 결론 1 목, 금관의정확한밸런스로전체음악의안정을줌. 현파트의 6) 외, 내성의밸런스를맞춤으로더욱화려한 6) 같은음색을가진음으로이루어진화성에서가장고음과저음을외성이라함.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47 표현이가능함. 나 ) 결론 2 목, 금관과현악기와의음의밸런스가많이깨져있으므로연주중악기소리의사라짐현상이나타날수있다. 즉현파트위주의음악으로변질될가능성높음. < 악보 6> Symphony No.4 in Bb Major < 표 5> 음길이 같은음색을가진음으로이루어진화성에서가장고음과저음을제외한가운데위치한음들을내성이라함.
48 조대명 ( 나 ) 음길이 (Ton-Lange) 가장처음연주된음표의길이를기준점으로후에연주되는같은음표의길이를측정하였다. 1) Violin 1의 6 8마디 8분음표의길이분석하였다. 2) 모두일정한 8분음표의길이를연주되어야하나 7번째 8분음표의길이는다른나머지음표보다길게표현하였다. 3) 부분결론가 ) 결론 1 특정음표의길이변화는그부분의연주효과를위한특별한연주형태라예측된다. 나 ) 결론 2 약간길게연주된음표에서표현되는효과는전반적인음악적성향과다른형태로보여질우려가있다. 연주법을사용하여설명하자면 staccato 주법에서 tenuto 주법이사용된듯한길이가연주되었다. < 악보 7> Beethoven Sym. 4 in Bb Major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49 < 표 6> 음속도
50 조대명 ( 다 ) 음속도 (Ton-Speed) 처음연주되어지는음의속도를기준점으로그이후에흐르는음의속도를측정하였다. 1) 목관 ( 마디 1 4) 의음속도에비해현 ( 마디 2 4) 의속도가두배가량빠르게표현하였다. 2) 목관 ( 마디 5) 의 crescendo 표현보다현 ( 마디5) 을더빠르게표현하였다. 3) 전체악기의 decrescendo( 마디5) 부분의속도는일정하였다. 4) 부분결론가 ) 결론 1 각그룹간음속도의일정함으로인해정확한음악표현가능. 비록관과현의음속도는약간의차이를보였지만 전반적인강세의다름을보였다 라고봐도무관하리라생각되어진다. 나 ) 결론 2 목, 금관에비해현의빠른속도표현으로인해목, 금관표현이상대적으로작게들리는현상. 현의활사용을대체적으로많이사용한듯함. 이때관보다빠른속도의음이흘러나오게되어관의음을유지하게하는데어려움을느낄수있다. (3) 지휘자 : Herbert von Karajan 음원출처경로 : https://youtu.be/ulium1cmr8s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51 < 악보 8> Beethoven Sym. 4 in Bb Major
52 조대명 < 표 7> Balance ( 가 ) 음균형 (Ton-Balance) 가장처음연주되는음의크기와악보에기재된다이나믹이정확히일치하다는전제하에분석을진행하였다. 1) 목, 금관의다이내믹설정은무난하다. 2) 목, 금관에비해현의다이내믹은다소과하게표현하였다. 3) 부분결론가 ) 결론 1 목, 금관과현사이의균형은다소맞지않지만현이갖는선율적표현을강조하였다. 나 ) 결론 2 현의볼륨을크게해서관악기의소리가상대적으로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53 들리지않게되어전체적인소리의균형을잃을수있다.( 감상자의관점 ) < 악보 9> Symphony No.4 in Bb Major < 표 8> 음길이 ( 나 ) 음길이 (Ton-Lange) 가장처음연주된음표의길이를기준점으로후에연주되는같은음표의길이를측정하였다. 1) Violin 1의 6 8마디 8분음표의길이분석하였다. 2) 6번과 8번음이다른음들보다짧게표현하였다. 3) 부분결론가 ) 결론 1
54 조대명 3번음 E음을반음내리는효과를표현하기위해 6 번음을짧게표현하였을것으로예상된다. 7번음과연결된 8번음은해결의효과를주기위해짧게표현하였다. 나 ) 결론 2 일정한표현이필요한같은음표임에도불구하고길이를짧게표현함으로긴장감유지에실패하였다. < 악보 10> Beethoven Sym. 4 in Bb Major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55 < 표 9> 음속도와방향 ( 다 ) 음속도 (Ton-Speed) 처음연주되어지는음의속도를기준점으로그이후에흐르는음의속도를측정하였다. 1) 목, 금관의음속도는 3마디까지각악기가매우일정한속도를유지하였다. 2) 목, 금관제4마디의셋째박자에서의느려지는속도는제 5마디의 crescendo 표현에대한준비인것으로분석됨. 3) 2 4 마디까지현의연주법에서나타난음속도는 빠르게느리게 를반복함.
56 조대명 단, 현의제5마디는목, 금관과같은상황임에도불구하고음속도가빨라짐을보였다. 4) 부분결론가 ) 결론 1 음가의절대에근거한다양한속도의변화를줌으로인해발생하는새로운표현기법을발견할수있다. 나 ) 결론 2 7) 전체의속도가같아야함 (gleiche Artikulationen) 에도불구하고조금 8) 정리되지않은듯한표현이사용되었다. (4) 지휘자 : Wilhelm Furtwaengler 음원출처 : https://youtu.be/vktb1g2tdjg < 악보 11> Beethoven Sym. 4 in Bb Major 7) gleiche Artikulationen : 모든강세와나타냄말이같음을뜻함. 8) 정리되지않은듯한표현 : - 음악에서사용하는표현어로부정적인의미를뜻하지않음. - 악보에표현되어져있지않은별도의표현법이사용되었을시사용함.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57 < 표 10> Balance
58 조대명 ( 가 ) 음균형 (Ton-Balance) 가장처음연주되는음의크기와악보에기재된다이나믹이정확히일치하다는전제하에분석을진행하였다. 1) 목, 금관에서플루트 (Flute) 의 pp에비해클라리넷 (Klarinet), 바순 (Fagott), 호른 (Horn) 의 pp 크기가상대적으로작게표현하였다. 2) 제1바이올린 (Geige) 의 pp 보다제2 바이올린 (zweite Geige), 비올라 (Bratsche), 더블베이스 (Kontra Bass) 의 pp를작게표현하였다. 3) 플루트과제1바이올린의표현이다른파트보다상대적으로두드러짐. 4) 부분결론가 ) 결론 1 잘들릴수밖에없는악기를두드러지게표현하여확실한음악적해석의도를보여줌. 즉고음과주선율이잘들리도록균형을맞추었다. 나 ) 결론 2 고음과저음의간격이너무벌어진듯빈공간적효과가생김. 작곡가의의도와는다른해석일가능성이매우크다. < 악보 12> Symphony No.4 in Bb Major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59 < 표 11> 음길이 ( 나 ) 음길이 (Ton-Lange) 가장처음연주된음표의길이를기준점으로후에연주되는같은음표의길이를측정하였다. 1) 전체 11개의 8분음표 (Viertel Noten) 의길이가모두일정하다. 2) 부분결론가 ) 결론 1 곡에서요구하는음길이에대해정확히표현함으로곡의긴장감을고조시키고있음. 나 ) 결론 2 잘못되었다 라는결론은적합하지않으나한가지가능성을꼽자면곡의흐름을경직시킬수있는경향이있으므로이에대해반드시인지하고있어야함. < 악보 13> Beethoven Sym. 4 in Bb Major
60 조대명 < 표 12> 음속도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61 ( 다 ) 음속도 (Ton-Speed) 처음연주되어지는음의속도를기준점으로그이후에흐르는음의속도를측정하였다. 1) 관악기는상당히일정한속도로표현되었다. 2) 현악기는부분부분다른속도로표현되었다. 3) 하지만전체현악기군의속도표현은일정함을보였다. 4) 부분결론가 ) 결론 1 9) 지속음적인음군의음역이높기때문에상대적으로느린속도의음이연주된다하더라도다른음의영향을받지않을가능성이큼으로속도의변화에민감하지않게된다. 또한관과현의속도변화로곳곳에서다채로운음의조화를표현한듯하다. 나 ) 결론 2 긍정적결론에도불구하고상대적빠른속도의음이출현할경우상대적으로느린속도를보인관악기의음은파형의부딪힘에견디지못해여린소리로변할가능성이큼. 그러므로관의흐름을끊지않기위해서는전체소리의속도조절이필요하다. 라. Johanes Brahms Symphonie Nr. 4 erste Satz 가. 지휘자 (1) Herbert von karajan (2) Bernard Haitink 9) 지속음 (orgel point) : 페달음이라도한다. 이것은위 3 성부만이화성을이루어서진행할때베이스에서지속적으로끄는음표를말한다.
62 조대명 (3) Daniel Barenboim (4) Leonard Bernstein < 악보 14> Symphony No.4 E-Moll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63 J. Brahms Sym 4번은 1~8마디에대해음길이, 균형, 속도를측정하였다. 전체악기의음균형에대한측정, V1, V2, KB의 2분음표에대한음길이측정그리고마지막으로 H, V1, V2, KB의온음표와 2분음표에대한음속도를측정하였다. (1) 지휘자 : Herbert von karajan 음원출처 : https://youtu.be/ivo4rcio_6i < 악보 15> Symphony No.4 E-Moll
64 조대명 < 표 13> Balance ( 가 ) 음균형 (Ton-Balance) 가장처음연주되는음의크기와악보에기재된다이나믹이정확히일치하다는전제하에분석을진행하였다. 1) 두가지로분석가능함가 ) V1을 p로둘경우상대적으로다른악기들은거의 pp로연주되었다. 나 ) 전체적인음량을 p로둘경우 V1의크기는당연히그보다크게연주되었다. 2) 부분결론가 ) 결론 1 주선율의무게중심을두어전달하고자한메시지를정확히표현하였다. 다시말해 V1, 2 파트가주선율이다 라는직접적인표현을위해이와같이연주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65 되었다할수있겠다. 나 ) 결론 2 p가표현되어져야할곡의강세가인위적으로변경됨. 이때반드시지켜야할조건은곡전체에서연주될초반부와동일하게반복되어지는주선율적라인에서반드시통일성이지켜져야한다. < 악보 16> Symphony No.4 E-Moll
66 조대명 < 표 14> 음길이 ( 나 ) 음길이 (Ton-Lange) 가장처음연주된음표의길이를기준점으로후에연주되는같은음표의길이를측정하였다. 1) 제1바이올린과제2바이올린은같은음악으로선율을표현하였다. 2) 제2바이올린이 1, 3 마디에서제1바이올린의음길이보다길게표현하였다. 3) 더블베이스의연주음표또한두바이올린의음표와같은 2분음표이다. 4) 더블베이스의 1, 2, 4, 6, 7 마디는다른마디의 2분음표보다길게표현하였다. 5) 부분결론가 ) 결론 1 잘못연주된음표에대한긍정적평가는불가능하나조금길게연주함으로인해약간의풍성한음감을연출할수있다. 나 ) 결론 2 불규칙적인음길이를연주할경우전체의음악표현적부분에서심각한불균형을초래할수있다. 즉툭툭튀어나오는긴음들로인해반드시표현되어져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67 야하는선율의성격이방해받을위험성이높다. < 악보 17> Symphony No.4 E-Moll ( 계속 )
68 조대명 < 표 15> 음속도와방향 ( 다 ) 음속도 (Ton-Speed) 처음연주되어지는음의속도를기준점으로그이후에흐르는음의속도를측정하였다. 1) 네파트에서사용되어져있는온음표 (Ganze Noten) 와 2 분음표는같은성격의표현법을따른다. 2) 호른의 8마디진행은같은속도의진행을나타내지못하고있다. 3) 제1바이올린과제2바이올린의선율은옥타브음의병행진행이다. 4) 3번진행임에도불구하고서로다른음속도가표현되어지고있다. 5) 더블베이스의 2분음표는주선율상에위치하지는않지만제1, 2바이올린과같은음표가사용되어졌다. 6) 5번의상태임에도불구하고 5번과는전혀다른음속도를보여주고있다.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69 7) 부분결론가 ) 결론 1 서로다른음속도진행으로다소입체적인음의결합을예상할수있다. 나 ) 결론 2 다른음속도로인해다른파트의음진행을방해할상황이자주발생하였다. 자연발생적인음보다인위적인음발생이생길가능성이매우높다. (2) 지휘자 : Bernard Haitink 음원출처 : https://youtu.be/7qluyj2jxoc?list=f < 악보 18> Symphony No.4 E-Moll ( 계속 )
70 조대명 < 표 16> Balance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71 ( 가 ) 음균형 (Ton-Balance) 가장처음연주되는음의크기와악보에기재된다이나믹이정확히일치하다는전제하에분석을진행하였다. 1) 호른과제1바이올린그리고더블베이스의음량이크게표현하였다. 2) 같은선율로구성된제1바이올린과제2바이올린의음량이다르게표현하였다. 3) 전반적으로비슷한음량으로연주되긴하였지만미세한불균형이보인다. 4) 부분결론가 ) 결론 1 전반적안정된균형으로인해곡의성격을잘살렸다. 나 ) 결론 2 균형이잘잡힌연주임에도불구하고왜바이올린파트와베이스파트가더크게들릴수밖에없었는지고민해볼가치가있다. 예를들어이곡에서 외성 (V1, 2, KB) 이내성 (Va, Vc) 보다당연히잘들릴수밖에없다 라는단순한논리보다더합리적인이유를찾아보는것이중요하다고생각한다.
72 조대명 < 악보 19> Symphony No.4 E-Moll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73 < 표 17> 음길이 ( 나 ) 음길이 (Ton-Lange) 가장처음연주된음표의길이를기준점으로후에연주되는같은음표의길이를측정하였다. 1) 제1, 2바이올린의음길이는매우정확하게표현하였다. 2) 상대적으로더블베이스의음길이는마치여운을주는듯길이만큼느긋하게표현하였다. 3) 부분결론가 ) 결론 1 자로잰듯한음길이로인해자칫발생할수있는상호간의부딪힘현상을깔끔하게없앴다. 바이올린연주후들리는더블베이스여운이또다른매력으로느껴지게한다. 나 ) 결론 2 한치의오차도없는깔끔함을위해서라면베이스음길이를적극적으로제한하는것이옳을것이다. 자칫베이스의긴음길이로인해두바이올린파트의음을표현하는데있어부족함을느끼게될가능성이높다.
74 조대명 < 악보 20> Symphony No.4 E-Moll ( 계속 )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75 < 표 18> 음속도와방향 ( 다 ) 음속도 (Ton-Speed) 처음연주되어지는음의속도를기준점으로그이후에흐르는음의속도를측정하였다. 1) 프레이즈의마지막도착점을향한호른의약간빠른음속도가돋보인다. 2) 호른과더블베이스의연결되는듯음속도또한매우인상적이다. 3) 이에반해바이올린의음속도는때론같은음속도를보이다가특정부분에선느린음속도로나타나기도한다. 4) 부분결론가 ) 결론 1 각파트별음속도가다르다지만매파트별음속도가같다면파트별색을완벽하게보여주려고한의도라추측할만하다.
76 조대명 나 ) 결론 2 각파트별음속도의표현이각각정확히표현되었지만모자라는음과남는음에대해어떻게처리할것인가를생각해야할것이다. 그렇게하여서로를방해하는파형을최소화하여연주효과를높이는데집중할필요가있다. (3) 지휘자 : Daniel Barenboim 음원출처 : https://youtu.be/oxvhbx5kufa < 악보 21> Symphony No.4 E-Moll ( 계속 )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77 < 표 19> Balance ( 가 ) 음균형 (Ton-Balance) 가장처음연주되는음의크기와악보에기재된다이나믹이정확히일치하다는전제하에분석을진행하였다.
78 조대명 1) 다듬지않은것같은음균형이모든파트에서발생하였다. 2) 과할정도의고음과주선율그리고베이스파트의다이내믹을강하게표현하였다. 3) 부분결론가 ) 결론 1 강세의차이를두어들려주고자한특정파트를적극적으로표현하였다. 나 ) 결론 2 음균형이흔들리면전체적인강세가반드시흔들리게된다. 강세변화가부족할경우곡의지루함을느끼게된다. < 악보 22> Symphony No.4 E-Moll ( 계속 )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79 < 표 20> 음길이 ( 나 ) 음길이 (Ton-Lange) 가장처음연주된음표의길이를기준점으로후에연주되는같은음표의길이를측정하였다. 1) 제1바이올린과같은선율을연주하는제2바이올린의음길이가약간짧게표현되었다. 2) 부분결론가 ) 결론 1
80 조대명 제2바이올린을제1바이올린의보조적역할로처음시작되는 2분음표의첫부분을풍성하게표현하고자한것으로추정된다. 나 ) 결론 2 제2바이올린의상대적짧은연주는내성으로연주하는비올라, 첼로파트와바이올린사이의음의간격에서빈공간이생김으로인해악기간소리불균형을유발할가능성이높다. < 악보 23> Symphony No.4 E-Moll ( 계속 )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81 < 표 21> 음속도 ( 다 ) 음속도 (Ton-Speed) 처음연주되어지는음의속도를기준점으로그이후에흐르는음의속도를측정하였다. 1) 호른의 5, 6 마디음속도는앞의 1~4 마디의음속도보다
82 조대명 느리게표현되었다. 2) 제1, 2바이올린의음속도는매우정확히통일됨을보였다. 3) 더블베이스가매순간연주되는 2분음표의끝마무리는음속도의마무리를살리는표현법을사용하였다. 하지만같은음표를사용하는바이올린의음속도와는차이를보였다. 4) 부분결론가 ) 결론 1 다양한음속도로음악의변화를좀더다양하게연출하였다. 나 ) 결론 2 하나의통일성을보여야하는곡을각각의자율성을드러내서하나로통일시키지못하였다. (4) 지휘자 : Leonard Bernstein 음원출처 : https://youtu.be/ckuug7im8h4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83 < 악보 24> Symphony No.4 E-Moll
84 조대명 < 표 22> Balance ( 가 ) 음균형 (Ton-Balance) 가장처음연주되는음의크기와악보에기재된다이나믹이정확히일치하다는전제하에분석을진행하였다. 1) 플루트, 클라리넷, 바순이연주하는 4분음표의강세가고음일수록강하게연주되었다. 2) 호른의음강세는다른악기들보다매우작게표현하였다. 3) 현파트내성의 p를기준점으로볼때주선율인바이올린파트의강세는거의두배에가까운큰소리로표현되었다. 4) 부분결론가 ) 결론 1 보여주고자한주선율의소리를높임으로마치성악곡같은분위기를연출하였다고유추된다. 나 ) 결론 2 각성부가동등의가치를가지고모방에참여하는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85 다성음악 (Vielstimmingkeit) 적요소를주로사용한브람스음악적작곡기법이다소상실된음악해석으로추측된다. < 악보 25> Symphony No.4 E-Moll < 표 23> 음길이
86 조대명 ( 나 ) 음길이 (Ton-Lange) 가장처음연주된음표의길이를기준점으로후에연주되는같은음표의길이를측정하였다. 1) 바이올린파트의음길이는기존 2분음표의길이보다는짧게표현하였다. 2) 더블베이스의음길이는 2분음표의길이를비교적정확히표현하였다. 3) 부분결론가 ) 결론 1 같은음표의같은음길이연주는음악적표현에서매우정교함을표현하고있다. 나 ) 결론 2 고음보다울림이길게남는저음에서의상대적긴음길이연주는선율의흐름을방해할요인이된다.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87 < 악보 26> Symphony No.4 E-Moll ( 계속 )
88 조대명 < 표 24> 음속도 ( 다 ) 음속도 (Ton-Speed) 처음연주되어지는음의속도를기준점으로그이후에흐르는음의속도를측정하였다. 1) 호른의첫네마디는다소느린듯한음속도를표현하였다. 2) 호른의 5 8 마디는프레이즈의흐름을화성진행에서나타나는음속도의흐름으로표현하였다. 3) 2마디제1, 2바이올린의마치실수적인음속도를배제한다면치밀하게음속도를조절하였다. 4) 더블베이스에서 3, 7, 8마디불규칙적인음속도를보였다. 5) 부분결론가 ) 결론 1 각악기의위치에서보여주고자한독립적인음악형태를표현하였다.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89 나 ) 결론 2 음속도의변화가불규칙적인만큼들려주는음의형태도불규칙적으로표현되어질가능성이매우높다. Ⅲ. 결론및요약 다양한지휘자에의해수없이많은방법으로해석되어진음악들을분석하기위한정해진특정이론을소개한다는것은어쩌면불가능할것이다. 어떠한방향을설정해모두가하나의이론을주장한다면음악이가진자유분방한주관적감정을배제한분석이라정의하지않을수없다. 어떠한방법으로음악이생성 (Motiv) 되었고어떠한과정을거쳐작곡되어지는동안생겨나는그들이겪은수많은에피소드 ( 인간적감정 : 모든인간은하나의성격을지니며, 이러한성격을토대로작곡가는자신의작품을만든다 ) 들은그음악이보여주고자하는의도된메시지에또다른해석을가미하게될수밖에없는아주중요한분석재료 (Material der Analysen) 중하나임에믿어의심치않는다. 분석에서배제할수없는이러한수많은변칙적요인 작곡가의작곡당시신변적상황 ( 경제, 개인사..) 들은새로이연구와연주를시도하고자하는신예음악인들과그리고이미많은경험을통해주관적음악분석력을가졌다고자부하는기성연주자들에게, 또한기존음악그리고새로운음악 ( 그다지많이알려져있지않은작품 ) 을접했을때반드시겪어야하는고민의한부분으로자리매김되어질수밖에없다. 이러한고민들로인해반드시확인하고넘어가야하는부분을놓치어완벽하지못한분석방향으로빠져들게되는것이다. 지휘자라면어떠한경우에처해있다하더라도무대위에서실제로연주될
90 조대명 음에대해어느누구보다더예민하게예측하여반드시오케스트라단원들에게전달해야하는막중한책임이있다. 이때어떠한소리를예상하고, 얼마나강력하게스스로원하는가, 그리고그소리를어떤방법으로상대에게전달할것인가는그날연주의성공요인이될것임은자명한사실이다. 이때절대놓치지말아야하는사실은 어떠한음악미가깃든음악적소리 (Was fuer ein ton) 인가다. 음의성질인 10) 음의길이, 11) 음의높낮이, 12) 음의셈여림, 13) 음색 은진정한음악의아름다움을표현하는데필요한가장기본이되는조건일것이다. 함께연주하는오케스트라에선특히여러종류의각기다른악기들 ( 최소 13종이상 ) 이동시에혹은연이어서연주하게되는데이때각악기의특징 ( 연주법 ) 으로인해상대악기의흐름을방해하는현상이나타나기도한다. 지휘자는이러한현상을정확한판단과함께잘어울리는소리로융합시키는작업을하여야할것이다. 단순히선율의흐름, 화성, 다양한작곡기법들만으론해결불가능한각각의음악적음들에대한다양성을조화롭게다루어목표하고자한음악으로발전시키는데집중해야한다. 지휘자가자기스스로어떤음악을원하는지정하는데걸리는시간은그다지오래걸리지않는다. 하지만거기에어울리는음악을직접적으로연주하는연주자들이지휘자의결정대로연주하기까지는상당한기술적감각적기법이필요하고이기법을하나의통일된표현으로끌어내는작업에는전체연주자의공통된노력이필요하다할수있다. 주어진각음표가갖는고유의성질들을정확히연주되게하기위한지휘자의청각적인계산능력은지휘자라면반드시갖추어야하는재능이고이재능이발휘되기위해서는반드 10) 음의길고짧음을말하며, 진동시간에비례한다. 11) 음의높고낮음을말하며, 이것은일정한단위시간에울리는진동수에따라정해진다. 12) 진동의폭이넓을수록세고좁을수록여리다. 13) 진동하는음의파형에따라다르다.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91 시사전에각음의성질에대해연구해야한다. 전체악기들이동일한음표를연주하게될경우어떤통일된음의성질을표현할것인가에대해이론적분석이아닌연주자적분석이필요한데즉여타다른악상기호들이기입되지않은음들을지휘자들이어떠한방법으로그들만의음악을만들어가는지를음원을통해분석하였고부족한면이있는부분에대한개선점즉, 부분결론을끌어냄으로지휘자로서연주할곡을어떠한관점에서분석하고해석하고연습시켜야할방향을제시하였다. 이러한작업들이왜중요하고필요하여반드시준비하고또준비해야할것인가에대한정확한대답은이러할것이다. 음악의완성은결코새로이창조된과정에서끝나지않으며연주하는것으로도완성되지않으며그음악을듣는감상자의감상을통해완성될것이다. 이를우리는 음악의형태 라명명한다. 이때가장마지막단계인감상의매체감상자에게초점을두어야하는것이음악의형태를적극적으로완성시킨진정한음악인이라한다면 작곡, 연주, 감상 중중간단계인연주자즉지휘자는작곡가의작품을 얼마나정확하게전달해야하는가? 하는매우중요하고해결하기어려운과제위에놓이게되는데이때지휘자가음악에서가장중요한그리고가장원천적인요소인 음 (ein Ton) 에대해완벽히파악하고이를기초로 음들 (Toene), 리듬들 (Rythmus), 화성들 (Harmonien), 다양한구조들 (Figueren) 을파악하고이후에세계사적근거, 음악사적근거그리고다양한작곡가의일생과그들의작곡성향을대입하여곡에대한이해도를높인다면보다정확하고확실한음악을감상자에게전달할수있을것이다. 본론에서언급한 6인의지휘자는당연히모두가인정하는위대한지휘자들이고따라서필자보다훌륭한지휘자임에는의심의여지가없다. 그들이연주한두곡의심포니는세상어느지휘자보다더멋지고아름다운음악으로표현되어져있다는사실또한동감한다. 그러나음원을통해수십수백번듣고분석한결과그들도놓치고
92 조대명 지나간듯한실수들이들려왔고이에대한이유를설명할만한음악적근거를제시한이론또한어디에도찾을수없었다. 너무나안타까운상황을접한후해결방법을찾던중하나의실마리를찾게되었다. 이는집필자인자신이직접 지휘자로서연주준비를한다면 이라는단서를붙이고여러지휘자의연주상태를직접귀로확인하고그음에대해분석하자는결론에다다르게된것이다. 물론사람이라면누구나완벽하지않기때문에그부족한부분을수없이반복청취하여하나의새로운음악적표현에대한서술적표현법을정하게되었고이를통해그들의음악을문서화하는데성공하게된것이다. 음악은시간적예술이다. 때문에무대위에서이루어지는행위에의해나타나는음을수정할방법은없다. 단지그러한실수가나타나지않게하기위해사전에거듭된훈련을통해그실수의양을줄여가는것이최선책일것이다. 이훈련의일환은각지휘자가표현한음들의표현방식을찾아내고왜그렇게표현했는가를분석하여결론을얻어내야하는것일것이다. 아마추어음악감상자같이그들의음악에서단순히그곡의특징만을들으려한다면정확한원인을밝혀내지못하리라확신하여더깊숙이근원적인상태로파고들어가려고노력했고이에중요한결론을얻게된것이다. 각음표가어떻게균형을이루고있는가는전체오케스트라의울리는소리집합에지대한영향을준다. 특정한악기가무의식적으로다른다이내믹을연주했을때전체오케스트라를통해울리는소리의균형이깨지게되기때문이다. 그악기가단순히실수로자그마한한부분을그렇게연주했을경우도그렇겠지만긴프레이즈구간을무의식적으로잘못연주한다면본래보여주고자하던음악의균형을무너뜨리는결과를초래하게되는것이다. 합주에서균형감은전체음악의핵심이라할수있다. 지휘자는그균형감을잃어버리지않기위해최선의노력을기울여야할것이다. 악보에주어진개개의음길이는작곡자의피땀이묻어있는표현이라할수있다. 이를무시하고마음대로늘렸다줄였다하는행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93 위는그곡을완전하게 이해하지못했다 라고감히결론내릴수있다. 작곡자의입장에서 4분음표를사용할것인가 2분음표를사용할것인가또한이를통해얼마나긴음이울려져야하는가는시인이어떤단어를적절하게사용하려고심혈을기울이는것과일맥상통할것이다. 만약지휘자가음길이를변경하고자한다면반드시그이유를찾아야할것이고또한그곡에통일성있게규칙적으로사용해서왜그렇게했는지에대한이유를감상자도쉽게찾을수있게해야할것이다. 음균형과음길이에대해정확히측정하는것이곡연주에필요한요소인것과같이음속도또한상당부분그역할을담당한다. 순간순간변하는음울림의모양이음악의시대적표현, 각음악의개성, 다른악기와의정밀한앙상블등에영향을주기때문이다. 음악에서음은소리이고소리는공기를통해울림을만든다. 이때발생하는음의파형이생기는데소리의빠르기에따라진폭크기의차이를보인다. < 표 25> 음세기와연주속도 서로다른파형이, 즉서로다른빠르기의음이동시에울릴때모양이다른파형이부딪히는현상이일어나는데이는바다파도의움직임과흡사하다. 이미모래사장에도착했다다시밀려나는파도와들어오는파도가겹칠때서로부딪혀그세기가감해지듯음에서도다른파형이부딪힐경우소리의크기에도모양에도큰영향
94 조대명 을주는것이다. 그래서같은파형만들기즉같은속도로음의속도를만드는것이매우중요한것이다. 부딪치는파형이만났을때울리는잔향도상당히짧아지고결국은전체연주홀을울리지못하게되는것이다. 독일어권많은음악인들은이러한현상이일어날때반드시부르짖는문구가있는데 제발자연스럽게울리게음을놔두세요! (Bitte klingen lassen) 이는음을울리게하기위한그어떠한자연스럽지못한행위는하지말라는뜻이다. 다시말해음에는살아있는파형이있는데그파형의흐름을자연스럽게놔두는것이음악에상당히중요한기술적인요소라는것이다. 이렇게세가지방법을통해우리는아래의질문을반드시스스로에게던져야할것이다. 어떤음악소리가들리길원하는가?(Was fuer ein Musik klingen lassen?) 위질문은지휘자 ( 연주자 ) 들의보다진실되고진지하고심도있는생각과음악분석적철학을통해어쩌면단순할수도있는음악, 한작곡가에의해창조된하나의자그마한곡이라하더라도그음에생명력을불어넣게되는재창조의작업과정에서가장먼저답을얻어야하는진중한질문이될것이라믿어의심치않는다. 음악작업즉작곡하고연주하는작업은음을사용하여인간의감정을시간적표현을통해완성하는어쩌면어느누구도 이곡은어떠하다 라고정답을얘기할수없는세상에서가장어려운작업일것이다. 하지만정확한분석후이루어지는연주과정에서또한너무나어렵게극복해야하는복병이드러나게되는데이는장소적변동사항이라칭할수있는연주홀의음향상태이다. 얼마나건조한소리를내는가? 연주후잔향은몇초남아있는가? 홀건축형태가어떠한가? 청중이몇명있는가? 그로인해실내공기에영향은없는가? 계절상태등등단순히음악만으로는해결할수없는조건들이늘음악과함께공존하게된다. 여기서이모든조건들을극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95 복하는수단으로지휘자 ( 연주자 ) 의음에대한자신만의정교하면서도치밀한계산법을가지게된다면어떠한조건하에서연주한다하여도최고의음악을정확히감상자에게전달할것이라믿는다. 무슨음악을보여주는가 (Was fuer ein Musik) 에서 어떤소리가울리는가 (Was fuer ein Ton klingen lassen) 로생각의전환점을변경해야한다. 위결론을요약하면 1. 지휘자, 즉연주자는연주홀의음향상태를반드시점검해야한다. 2. 연주음의성격에따라최적의연주였다하더라도서로의다른성격 ( 다른파형 ) 의음으로인해부딪힘현상이반드시일어난다. 3. 부딪힘현상으로인해원하는음악의표현을충분히전달하지못하는오류를범하게된다. 4. 지휘자는겉으로드러난표현보다는각음의성격 ( 음균형, 음길이, 음속도 ) 들을정확히계산하여야한다. 5. 그계산된음들로인한정확한음들의조화만이아쉬운음악적표현표출에서벗어날수있는유일한해결책임을필자는주장한다. 6. 위문제의해결로인해감상자는최상의음악을전달받게되고이로써음악형태의최종완성을이루게된다.
96 조대명 참고문헌 음악대사전. 서울 : 세광출판사, 1982. 이성천. 음악통론과그실습. 서울 : 음악예술사, 2004. Fulda, Adam von, De Musica. Published in Wittenberg in 1512, reprinted, Berlin, 1914. Kirchner, Arthansius. Musurgia universalis sive ars magna consoni et dissoni, Corbelletti, 1650. Kunau, Johann. Der musikalische Quack salber. Juhann Christoph Miethen und Johann Christoph Zimmermann, 1700 Rimsky-Korsakov, Nikolai. 화성학. 박영수우건일역. 학문사, 1999. Sorgner, Stefan Lorenz. 독일음악미학. 김동훈, 홍준기역. 아난케, 2008.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97 Abstract The Comparative Analysis Study of the Absolute Value of the Tone: Based on Two Symphony Motives Conducted by Six Conductors Daimyung Cho (Sahmyook University) It is expected that no matter what circumstances you re in, you as a conductor are supposed to keenly calculate artistic value of the note/tones that are being played on the stage with your ear and sheet music. what kind of musical sound to expect and the strength it is played? And how to deliver it to the audience? These are the factors how well one will perform on the stage. To grasp these factors, one must know, what is tone? The colorful sound performed by a unique orchestra involving various instruments is dependent upon how well the instruments harmonize(ton-balance, ton-length, ton-speed).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nd the absolute value of the tone played on two symphony motives accompanied by six great conductors that a conductor ought to know. One of the mistakes many conductors are making is unable to convey the kind of music they intended to due to the unpredictable stage acoustic circumstances. These mistakes can be avoidable if the preparation to play by hearing with the exact calculation is
98 조대명 done. The first thesis of these 3 planned theses for this subject, what kind of tone has already been played by historical masters? This thesis was inferring process of that question. Three methods that can substantially benefit from are Ton-Balanace, Ton-length, Ton-Speed. By implementing chart and table of tone s shape study, anyone can readily approach this thesis. Measured tools are note and accent symbol previously shown as traditional score, and the process of visualizing the contrast of sound between those tools and the MP3 extracted from Youtube. It measured only the first part of the symphony not the whole music. Measurement methods were itemized in the notes of the similar nature and compared same kind of notes relatively and notes expressed by six conductors in order to analyze the absolute value. It listed four conductors music in each symphony. In order to minimize the margin of sound error, measurement was done 20 separate times in each different days. The result of study illuminated two partial conclusions by each conductor s music. This partial conclusion is not to criticizethe other but to explain the sound phenomenon. This thesis is not to find fault in conductors but to clarify the balance of note that they interpret. As a final point, this paper will conclude with 6 basic principles to be followed by a conductor who will perform on the stage. Three analysis methods is not revealed in the basic theory analysis but it is based on 20 years of personal conducting experience. keyword : tone-balance tone-length tone-speed Conducting Acoustic
음의절대적가치비교분석연구 : 6 인의지휘자가연주하는 2 개의교향곡모티브분석을토대로 99 투고일 : 2016년 8월 17일수정본제출일 : 2016년 8월 28일게재확정일 : 2016년 9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