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6 배명균류산조춤의구성적특징 * 오레지나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산조춤의생성 Ⅲ. 배명균의예술생애 Ⅳ. 배명균류산조춤의구성및특징 Ⅴ. 결론참고문헌 * 대구가톨릭대학교무용학과부교수 논문투고일 : 2017.10.27. 논문심사일 : 2017.11.17. 게재확정일 : 2017.12.01. 103
Abstract The characteristics of composition of Baemyungkyun's sanjo-chum Oh, Regina Daegu Catholic University This study examines the formation of Baemyungkyun's Sanjo-chum. Baemyungkyun's Sanjo-chum was formed on the basis of musical understanding, dance-method based on somatic understanding, and literary and pictorial imagination. The Sanjo-chum originated from Baemyungkyun shows an artistic variety in its accelerating rhythms through Jinyang-Jungmory-Jungjungmory-Jajinmory. Jinyang suggests a disciplined form. Jungmory suggests inartificial and cool charm, Jungjungmory produces woman's Bloom. E. S.ing color, and Jajinmory joy and euphoria. Baemyungkyun's Sanjo-chum shows the disciplined beauty in upper body harmonious with the beats and melody, which is not manipulated by emotions. That is the realization of so called the principle of a plant under which Baemyungkyun considers feet as root and upper body as Bloom. E. S.ing flower. As joy and euphoria are also based on discipline, Sanjo-chum has the quality of clarity and purity. The Sanjo-chum develops a series of movements including of feet (Jinyang), of knees (Jungmory), and of waist (Jungjungmory). The changes of movements are expressed as unique Korean images and the lines in dance by literary and pictorial imagination based on the somatic understanding. The beats as the core and melody colored by the beats are completed in the movements of both upper body and lower body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each part of the whole body. The reason of the fact that the performance by the Baemyungkyun School is widely loved is its disciplined emotion and posture, and euphoria that is transcended by the discipline. 104 <key words> Korean dance, sanjo-chum, Baemyungkyun, characteristics of sanjo-chum, composition of sanjo-chum < 주요어 > 한국춤, 산조춤, 배명균, 산조춤의특징, 산조춤의구성
Ⅰ 서론 전통의계승과창조라는과제에전위적인태도로써부딪쳐왔던작업들이시대적효율성의감소와함께새로운차원의인식을필요로하게되었다. 전통은그리고그계승은오늘의생활현장에서오늘의힘으로부각되어야하는것이지만전통자체가지니고있는정신에대한철저한이해와습득을함께내면화하지않는한현실적수용상황에서빚어지는양식적관습화를극복할수없다. 한국무용의기본정립을강조하는까닭이바로여기에있다 ( 허영일, 2011:295-296). 따라서전통에대한창조적인계승이란전통의기본과정신에뿌리를내리고시대의흐름을양분삼아새롭게내면화된꽃을피워내야하는것일것이다. 춤은항상음악과불가분의관계속에있기때문에춤에대한이해는음악에대한이해를기반으로한다. 산조춤의경우는더욱그러하다. 한국의근대예술로서자연성과즉흥성, 창작성이돋보이는산조와산조춤은음악사적으로나무용사적으로매우큰의미를갖는다. 한국무용사에서신무용기에즉흥적인창작정신에기반을두고형성된산조춤은허튼춤에서유래하여산조음악에뿌리내린근대전통춤 ( 최현정, 2016:48) 이라고할수있다. 산조음악이태동된남도南道는기후가온화하고농경지가많고비옥하여생활이안정되고마음이윤택하여 예향 으로불리운다. 남도지방의향토예술은그지역의민중생활에두텁게깔려있을뿐만아니라그것이전국에전파되어한국적예술의특징을형성하는데원동력이되고있다 ( 정병호, 2011:104). 산조는남도의기악독주곡으로그선율및리듬의어법을판소리에서따온만큼악기의소리가사람의목소리처럼자유자재로나와야되기때문에연주기교면에서참으로난곡중의난곡이다. 음악을잘모르는사람에게도곡예에가까운연주기교가감탄을사기에충분하기때문이다. 산조는민속기악곡의극치로서, 그독특하고도심오한예술성은우리민족음악의한자랑이다 ( 황병기, 1994:155). 신무용기이후오늘에이르기까지많은무용가들은음악적선율에의한창작의용이성과폭넓은예술성에기인하여여러무대에서각기다른내용과제목을가지고산조춤을연행하여왔다. 산조춤에대한연구 ( 국내학술지와박사학위논문 ) 는시대적변화와전개양상에대한연구 ( 김숙자, 1986; 김용철, 2006; 김경숙, 2015) 와유파별연구 ( 김영희, 1996; 송문숙, 1997; 김온경, 1998; 이현주, 2000; 안병헌, 박지영, 2005; 이미미, 2006; 김미진, 2011; 박선욱, 2014; 최현정, 2016; 최윤실, 윤수미, 2017) 로진행되고있으나다른민속춤에 비해상대적으로연구가많이부족하기때문에산조춤에대한연구가절실히요구 105
되고있는실정이라할수있다. 특히근대전통춤으로서한국무용창작의기폭제역할을하였던산조춤의한국무용창작과교육에대한새로운접근과시각이필요한시점이라고할수있다. 또한음악가도무용가도아닌비예술적인이력을소유하였으면서도무대뒤에서춤의연출가로조력자로평생을바쳐무용계에헌신한배명균과배명균류의산조춤에대해서는연구가거의이루어지지못한것이현실이다. 이에본연구는배명균선생님생전에개인혹은그룹으로본연구자가 10여년이상사사받는과정에서늘선생님께서강조하고당부하신내용과수업과정을관찰, 분석한내용을토대로산조장단의변화에따른동작특징을분석하여배명균류산조춤의구성적특징을밝히고산조춤연구에견인차역할을하고자한다. Ⅱ 산조춤의생성 산조散調는남도소리인시나위와판소리의가락을장단이라는틀에넣어연주하는즉흥성을띤기악독주음악이다 ( 김진경, 2014:1). 산조라는말은 허튼가락 이라는뜻으로자유스러운가락을연주자가즉흥적으로장단의틀에맞추어연주하는것이다. 산조의출발은허튼가락으로해석되는명칭에서추정될수있듯이시나위와판소리의허튼가락에서연유했을것으로추정하기도한다. 허튼가락에는민속음악의순수한본성이담겨져있다 ( 이해식, 2002:162). 이러한순수한본성을담고서대중적기반에서시작되어민중의삶을투영하고이를미학적으로발전시킨것이산조이다. 산조춤의예술성에바탕적근원을이루고있는것은산조춤의모체라할수있는허튼춤의미적내용과산조음율의미적내용이될수있을것이다 ( 김숙자, 1986:614). 산조는대개진양, 중모리, 자진모리의 3악장으로되어있고, 중모리와자진모리사이에중중모리, 굿거리등도포함하며, 또가야금산조의경우는자진모리뒤에휘모리와단모리가더붙어있다 ( 서한범, 2001:174). 106 19세기말에등장한산조의음악적인특징은산조춤에서도그대로드러난다고할수있다. 첫째특징은다양한장단의변화이다. 느린진양으로시작하여중모리, 중중모리, 굿거리, 엇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단모리, 세산조시등의장단으로이어지면서점차그속도가빨라진다. 이러한장단의변화는산조의음악적성격을규정짓는대표적인특징이며, 산조춤의특징이기도하다. 두번째특징은즉흥성이다. 뚜렷한구조나순위가없이취향이가는대로감회가뻗는대로춤이추어졌고그러는동안
추는이나보는이가하나의정서속에빠져들어가면서도원경에젖을수있었던것이다 ( 송수남, 1998:357-358). 산조춤은산조라는독특한독주음악에맞추어추는실내무용의홀춤으로남녀의구별없이춤꾼의감성을산조곡에실어음율과춤을하나로융합하여시각과청각의미감을동시에만족시키는춤이라할수있다 ( 김온경, 1998:584-585). 이러한산조춤은산조음악의발전과그궤를함께한다 ( 김미진, 2011:27). 산조음악이허튼가락의모태를안고있듯이초기의산조춤은허튼춤과같이즉흥적이며자유롭게추는형태를보인다. 또한다양한장단에맞추어작자의창작정신을발휘하면서즉흥무로서선보이게되며, 신무용기에즉흥적인창작정신에기반을두고무용창작에지대한영향을끼친다. 산조춤의무대출현의시효는한성준의 학춤 으로보여진다. 이때의반주음악이처음에는다스름으로시작되어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즉거문고산조가락에의해서학이춤을추었다고한다. 그후정인방이 1945년 5월부민관에서심상근의가야금산조에맞추어 신선도 라는작품을발표하였고, 그작품을다시발전시켜 1954년에역시심상근의가야금산조를써서 身老心不老 로제목을바꾸고내용도보충해서발표한다. 그리고 身老心不老 와같은제목, 같은발상의춤이 1949 년 2월조택원의뉴욕자연박물관강당에서의공연프로그램에등장하고있다. 이때의반주곡도심상근의가야금산조곡이었다고한다. 그러나본격적으로산조가무대에올려지기시작한것은 6 25이후로특히 1960년대부터이다 ( 김숙자, 1986:616-617). 이러한산조춤은여러유파로지금에이어지고있다. 강태홍 (1893~1957) 류산조춤은국악계의천재로불리운강태홍이자신의가야금산조에직접춤가락을얹어만든춤으로반드시강태홍류가야금산조곡에장고장단을곁들여추어야만성립되는특이성을지니고있는춤이다. 강태홍의산조춤은경상도의대표적인춤꾼인김온경에의해전승되고있다 ( 김경숙, 2015:143). 김진걸 (1926~2008) 류산조춤은 내마음의흐름 이라는부제가붙어있으며, 초혼, 환영을안고서 등의작품이있다 ( 최현정, 2016:54-55). 김진걸은 1954년부터산조춤을추기시작하여자신의창작무대에 내마음의흐름 이란 30분과정의산조춤을근간으로, 작품시간과인원수를달리하는등여러시도를거쳐 6분과정의산조춤으로자리매김하여현재에이르고있다 ( 김경숙, 2015:152). 송범 (1926~2007) 류산조춤으로는 1967년 6월 바닷가에서 와 1974년 10월송범무용공연에서국립무용단이출연한군무 백의환상 이있다. 이것은 25분짜리박성옥철가야금산조를반주로했으며발레작품 공기의정 을연상하고만든작품이라고한다 ( 김숙자, 1986:618). 최현 107
(1929~2002) 류산조춤에는 연정, 여울, 비상 등의작품이있다. 더불어정인방의산조춤 신노심불노 를최현이김윤덕의가야금산조에맞추어추기도하였다 ( 최현정, 2016:59). 황무봉 (1930~1995) 류산조춤은황무봉이 1953년진주에서본격적인활동을시작하면서시작된다. 황무봉에게있어 산조 는매우지속적이고다양한스타일로재구성된주요한레파토리였다. 목화, 정금에담은여인상, 목련화, 잔영, 황진이 는 황무봉류산조 의 5대작품 ( 송문숙, 1997:53) 이라한다 ( 박선욱, 2014:111). 배명균 (1927~2008) 류산조춤은배정혜, 황희연등을통해전승되고있으며, 배명균은 청산별곡, 주마등, 풀잎, 황진이 등다양한소재와주제를산조의형식을기초로풀어내고있다. 호남산조춤은현재이길주에의해전승되고있는데그뿌리는추월과최선의계보에두고있다. 호남산조춤은산조춤으로는유일하게 2013년 5월 24일전북무형문화재제47호로지정되어현재에이르고있다 ( 김경숙, 2015:147-148). 그외에김백봉류산조춤등이있다. Ⅲ 배명균의예술생애 배명균은 1927년함경남도안변에서부친배병인과모친홍씨사이의 3남중둘째아들로태어났다. 1944년에서울에서경성상업학교를졸업하고고향에서지금의중소기업은행전신인신고산금융조합에서서기로 1년간근무하다가 1945년삼방보통학교에서교편을잡게된다. 해방후에는월남하여 1949년세무사시험에합격하여중부세무서간접세무과에서근무 ( 리을춤연구원, 2002:4~5) 했던비예술적이력의소유자였다. 그러나교사시절배명균은학생들의학예회준비를맡아진행하게되고이과정에서 장화홍련전 을연출하면서당시 3세에불과하던조카배정혜가가르쳐주지않은동작을스스로연출하며파랑새역할을충분히소화해내는모습을보고예술적재능을처음으로발견하게된다 ( 김용철, 2006:119). 이것이계기가되어평생배정혜를무용가로키워내기위해고군분투하게되며그때문에자신의이름보다는 배삼촌 으로더알려져있다. 108 그는많은무용가들에게작품을안무해주며무대뒤에서춤의마술사, 춤의조력자로평생을살아왔다. 한평생을바쳐조카인배정혜를무용가로키웠으며, 본인
은무대에단한번도선적이없으면서도한국무용근대사의숱한페이지를장식하고있는많은작품을남겼다. 무용가치고배명균을통해작품을받고지도받아본경험이없는사람이없을정도였다. 3살된조카의재능을보고조카를세계적인무용가로키우겠다는결심으로교육과안무자의길로들어선그는안무에도남다른신조가있었다. 먼저문학적인구성력을기초로작품을분석하며색채감각으로음악이나주제를시각화시킨다. 그리고자연의이치와섭리를중요시하고작품속에사회상황, 철학성등을담아내려고고심하였다. 그가가장강조하는것은이치를깨닫는것이다. 자연의이치, 음악의이치, 춤의이치가일맥상통한다고믿기때문이었다. 음악을분석하는능력이남달리뛰어나다는평을받았던그는음악은듣는것이아니라몸으로느끼는것이고음악의음색을철저히분석하는것이중요하다며이점을강조했다 ( 리을춤연구원, 2002:49). 문학과그림에남다른재주를갖고있던그는작품을구성하거나학생을지도할때, 그리고의상을제작할때에도음악과작품과그사람에맞는색채를뽑아내어사용하려고노력하였다. 그때문에산조의색은각각의색들이한데어우러져조화를이루고있는흰색이라고그는말했다. 배명균은자신이터득한독특한훈련법이있다. 이훈련법은발을뿌리로하고배즉, 단전으로호흡하면서눈으로표현하라는것이다. 단전을중심으로하는호흡을기초로발의디딤, 다리의자태등아랫몸사위의정갈함과견고함을강조하면서절제된정신을살리라는의미의훈련법인것이다. 또한춤추는마음의자세와신체, 표현의단계를형形, 기氣, 신神, 허虛로설명하였다. 일상적으로형形은춤을예쁘게흉내내는모습과형태에치중하는단계이고, 기氣는몸에기운을넣는단계이며, 신神의단계는육체적 물리적인한계를넘는마음으로신명으로춤을추는단계로그경지까지는많은노력이필요하고허虛의경지에도달하면마음을비우고추는종교적인성격을띄게된다고그는말하였다. 그러므로작품의성격에따라표현의단계가달라져야하며신神, 허虛로넘어가는노력을지속해야한다고늘강조했다. 또한그는무대에선공간을비울줄알고채울줄도알아야하며원경과근경그리고명암을생각하며공간의여백과구성을해야한다고말했다. 이런배명균은많은작품을그림을그리듯안무하고연출하였다. 대표적인작품으로원로무용인최희선씨의 수전노 육완순선생의 무녀도 와 장고춤, 배정혜의 혼령, 풀잎, 홍정희의 아가, 봄, 산조 와항림회의대표작 이차돈 을안무하였고, 이길주무용단 민비, 대통령상을받은목포시립무용단의 땅으로불 등의작품은연출을하였다 109
( 리을춤연구원, 2002:49~50). 그는학생들을마음으로교육하며, 제자들에게혼과마음을바쳐가르쳐야제자들도혼과마음으로배운다며예술교육을할때, 자기의멋이나춤사위를가르치는것이아니라정신자세와바른몸자세를강조하고인성과희생을으뜸으로생각했다. 배명균은 2008년인생을마감할때까지무대뒤에서남의작품을안무해주는안무자, 조력자로서그리고조카배정혜를키우고황희연등많은후진들을양성하는교육자로서혼신을불태웠다. Ⅳ 배명균류산조춤의구성및특징 1. 산조춤의구성 1) 진양 진양조 의 진 은 긴 ( 長 ) 의전라도사투리이며 양 은 노래하는 으로해석된다. 진양은 3분박 6박자가한각이며 3각 ~6각을주기로하여소리가맺고풀린다. 진양은느린장단이므로극적인상황이한가하고, 느슨한, 또는서정적인대목에서흔히쓰 인다 ( 김청만외 3 인, 2009:17). 110 배명균은진양의느린 6박에서한복을곱게차려입은여인네의격을갖춘모습과그모습에서조심스럽게내어딛는발디딤의이미지를강조한다. 그렇기때문에진양에서는조심스럽고정교한발디딤이특징적이다. 내적으로정교하게장단을연주하면서폭발적인감정의요동없이잔잔히물결치는상체팔사위는이러한발디딤즉, 첫박에발을딛거나다리를들고조심스럽게내어딛는걸음에의해형성된다. 다소곳이옷매무새와머리를가다듬는여인의모습, 사각사각소리를내며조심스럽게걷는여인의모습, 정갈하게앉아사색에잠겨있는여인의모습 등마치한폭의산수화를연상하게하는이미지는진양의동작을설명할때자주등장하는이미지들이다. 이러한이미지들의연상은진양을배우고출때매우큰역할을한다. 진양에서강조되는신체부위는발이다. 발의디딤을통해격을표현하고자하며이때문에디딤걸음을할때의발의정교함과발끝 ( 버선코 ) 처리를매우중요하게생
각한다. 그리고호흡을통해처리되는치마속그리고치마바깥으로나오는발의모양새또한중요하게생각하기때문에발의정교한디딤걸음으로진양의춤사위는구성이되고윗몸사위는이러한디딤의정교함을통해잔잔히물결치며다소곳한여인의자태를지니게된다. 2) 중모리중모리는중간빠르기로몰아간다는뜻으로진양다음으로느린장단이다. 중모리는보통빠른 12박자 (4분의 12박자 ) 이며소리를맺는대목에서는 9박을세게치며다는장단에서는약하게치거나치지않는다. 중모리는보통빠르기장단이므로사설의극적상황이서정적인대목이나, 어떤사연을덤덤히서술하는대목에많이쓰인 다 ( 김청만외 3 인, 2009:17-18). 배명균이중모리에서강조한신체부위는무릎이다. 곧무릎이발이되도록하라는것이다. 이때문에마치무릎이발이되어딛는것과같은디딤걸음을강조한다. 무릎이발이되어야하므로무릎은과감한굴신을하면서거침없는굵은선들을만들어낸다. 이러한무릎의과감한굴신은경상도사투리같은투박함과과감함을느끼게한다. 무릎으로내어딛는디딤걸음은남성적인느낌의투박한멋이우러나는동작들로구성되어있으며, 이로인해윗몸사위는시원한선들을그리게된다. 중모리에서는호흡을과감하게 툭, 털썩 떨어트리는처리가중요한데이러한호흡의처리는음악의이해를기초로하고있다. 덩쿵딱 ~ 에서 쿵 이나 딱 에맞는호흡을배명균은강조한다. 이때문에장단에맞는, 음악에맞는과감한호흡처리는시원스럽고독특한멋을나타내게되는것이다. 3) 중중모리중중모리는중모리의중간빠르기즉 중으로반길이의빠르기 라고이해하면쉬울것같다. 중중모리는매우빠른 12박자이나흔히 3분박조금느린 4박자 (8분의 12 박자 ) 로장단을이룬다. 중중모리는대체로명랑하고우아하며화려한정경이나심정을표현하는대목이나, 춤추는대목, 활보하는대목등에많이쓰인다 ( 김청만외 3인, 2009:18). 배명균은중중모리에서신체의허리를중심으로멋과흥을처리하라고늘당부한다. 또한 시냇가에모습을비추어보는여인의모습, 꽃을꺾고있는여인의모 111
습, 달을쳐다보는여인의모습 등다양한이미지들을통해춤사위가서정적인여인의이미지를품고있어야함을강조한다. 그때문에배꼽과허리를중심으로여성적인자태가우러나올수있도록춤사위들이구성되어있으며, 이때문에춤을출때는아랫몸사위의다리자태나몸통의처리그리고윗몸사위등의섬세한동작처리에주의를기울여야한다. 허리를강조하는춤사위로인해춤추는사람이그려내는여성적인자태는서정적인정서를함축하게된다. 또한치맛자락을뒤로, 앞으로또는가슴앞쪽으로잡아올리는사위는흥과신명을절제속에서표현하면서여성적인자태를살리는데매우중요한역할을한다. 4) 자진모리잦게자주몰아간다고해서 자진모리 라한다. 3분박빠른 4박자 (8분의 12박자 ) 인데, 판소리에서사설의극적인상황을전개하는대목이나여러가지사건을늘어놓는대목또는긴박하고격동하는대목에많이쓰인다 ( 김청만외 3인, 2009:18). 자진모리에서는흥이가슴으로올라와신명이점점더해지며움직임은더욱역동적으로변한다. 자진모리에서강조하는신체부위는가슴이다. 흥이가슴으로올라오면서윗몸사위는더욱신명나게구성되며이러한신명은장단에젖어드는흥겨운발디딤으로도나타난다. 장단을자기의멋으로이해하고신명을윗몸사위와흥겨운디딤걸음으로표현하면서춤사위는이동이많아지고쉼없이변하는등화려하게펼쳐진다. 장단의틀을이루는디딤걸음은정확히박을짚어주거나, 뜨거나, 누르거나, 멈추어장단을먹거나, 자진걸음으로처리하는등의패턴을갖고있다. 자진모리장단에몸이젖어야장단을마음대로갖고놀수있고흥과신명을표현할수있으며이러한신명이역동적이고화려한디딤걸음과윗몸사위로펼쳐지기때문에배명균은 그네를타는여인의모습, 바람을타고꽃길을노니는여인의모습, 달을가지고노는여인의모습 등절제를기반으로흥을표현하는이미지를강조한다. 표 1. 배명균류산조춤장단별중심신체부위및춤사위의특징장단중심신체부위감정의표현춤사위의특징 진양 발 격 조심스럽고정교한발디딤 중모리 무릎 멋 멋들어지게과감한굴신 중중모리 허리 색 윗몸사위의우아하고여성적인자태 자진모리 가슴 흥 흥겨운발디딤과가슴과어깨의흥 112
2. 산조춤의특징 배명균류산조춤은절제된움직임을강조하며몸과마음의예禮와도道를중요시하는춤이다. 인간적욕망과화려한겉치례로포장된움직임이아니라음악의깊이와선율에의해닦여지고순수하고맑게그려진자연의움직임을그려내기위해인간의도리와움직임의원리, 그예법과마음가짐을중요시한다. 정도를지키는그마음자세와정신을시작으로산조의다양한음색 ( 가야금산조, 거문고산조, 해금산조등 ) 을스승삼아한폭의산수화를풍류와멋으로그려낸것이바로배명균류산조춤인것이다 ( 리을춤연구원, 2002:20). 이러한배명균류산조춤은다음과같은특징을지닌다. 첫째, 모든동작은음악에대한이해를기초로한다. 위에서언급한바와같이배명균은장단과음율, 음색이곧어떤춤을추어야하는지를자세히설명하고있기때문에 음악이춤의스승이다. 라고강조한다. 그렇기때문에장단, 음색에대한이해를기반으로한국적여인의이미지를탐색하여문학적인, 회화적인생명력을불어넣으며, 장단별로진행되는춤속에서다양한여인의삶을모티브로하는문학적스토리와여러폭의동양화를만나는듯한착각을불러일으키는것이다. 또한, 산조음악의장단변화에따라춤사위또한다양하게변화하기때문에장단별로다양한멋을맛볼수있다. 느린여섯박의진양에서는절제된격格을, 중모리에서는투박하고시원한멋을, 중중모리에서는여인의아름다움이꽃피는색色을, 자진모리에서는흥과신명등다양한변화를만날수있다. 또한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이외에엇모리나휘몰이, 세산조시등더욱다양한장단들로구성된음악들에서는각장단에맞는더많은변화를맛볼수있다. 휘몰이나세산조시등아주빠른장단과선율에서는강조신체부위가머리가되면서배명균은 머리가발이되라 ~ 는설명을한다. 발의디딤걸음으로는그빠른장단과선율을처리할수없기때문에머리가발이되어방향이나자진걸음을이끌게되면, 마치발은구름이나바람에떠서걸음을걷듯이빠른처리가가능해진다는것이다. 둘째, 감정에치우치지않는절제가있다. 본능적인감정이나욕망이아닌도리와이치를통해정화된이성적인절제감, 그절제를통해승화된신명이동작속에내재되어있다. 그때문에배명균은이를 식물의원리 라고설명한다. 땅에뿌리를내리고꼿꼿하게자신을지키면서동물처럼욕망으로남을해치지않는식물의모습을강조하면서정결과청순그리고절제를강조한다. 흥과신명또한이러한절제를바탕으로해야한다는것이다. 지나친것은미치지못함과같다는과유불급過猶 113
不及을 식물의원리 로강조하고있다. 흥도, 신명도감정도정도를지나치지않아야한다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산조춤은다양한장단에맞게화려한춤사위로구성되어있지만결코화려해보이거나과해보이지않고맑고담백하다. 셋째, 산조춤의춤사위들은신체를중심으로하는움직임의원리를기반으로한다. 산조의음색을스승삼아정확히박을짚으며발중심 ( 진양 ), 무릎중심 ( 중모리 ), 허리중심 ( 중중모리 ), 가슴중심 ( 자진모리 ) 등의춤사위들을구성해나간다. 신체는곧움직임의시작이고이러한신체가음악적인이해와문학적이고회화적인상상력과결합되어새로운이미지의춤사위들을만들어내고있는것이다. 특히장단별로강조하는신체부위는춤사위의다양한멋을만들어내는기초가되고한국춤동작표현에서매우획기적인방법이라아니할수없다. 그러므로신체부위를중심으로춤사위를구성하고처리하는방법에대한연구는한국춤안무법과한국춤교수법에서지속적인연구가이루어져야할부분으로생각된다. 이처럼배명균류산조춤은자연의이치와도리를이지적으로지키는곧은의식과절제를바탕으로풍류와멋을문학적이고회화적인감각으로풀어낸우리춤의멋진자산이라할수있다. 음악에대한신체에기초한 + + 이해춤방법론 문학적, 회화적상상력 진양 - 격중모리 - 멋중중모리 - 색자진모리 - 흥 발 - 정갈, 정교무릎 - 투박, 시원허리 - 우아, 여성미가슴 - 흥겹고신남 다소곳하게앉아사색에잠겨있는여인꽃잎을뿌리는여인냇가에자신의모습을비추어보는여인그네를타는여인 그림 1. 배명균류산조춤춤사위의구성 Ⅴ 결론 114 산조는 19세기말에가야금산조를시작으로집대성되고정형화되었으며, 한국음악사에서가장활발하게연구된주제이기도하다. 그러나산조춤에관한연구는무형문화재로지정된작품들중심의연구속에서소외되었고신무용기를거치면
서창작춤으로이해하는경향으로연구가미비한실정이다 ( 최현정, 2016:1-2). 특히유파별중심의산조춤연구에서배명균류산조춤에대한연구는전무하다할수있다. 시대적으로볼때배명균의활발한안무작업과연출활동은당시의무용이신무용에서창작무용으로가는전환점에서교량적역할을담당했고, 그것이오늘날의창작무용에이르기까지충분한밑거름이되었다는데에의미를둘수있다 ( 리을춤연구원, 2002:23). 본연구에서는배명균류산조춤의구성적특징을음악에대한이해, 신체에기초한춤방법론, 문학적그리고회화적상상력의결합등으로살펴보았다. 배명균은한국적인정서를기반으로음악적모티브를중요시하면서동작을풀어내기때문에장단의변화를통해다양하게표현되는춤사위들로진양에서는절제된격格을, 중모리에서는투박하고시원한멋을, 중중모리에서는여인의아름다움이꽃피는색色을, 자진모리에서는흥과신명등다양한변화를그려낸다. 또한장단과선율에맞는윗몸사위들을통해감정에치우치지않는절제의미를표현하고있는데, 흥과신명또한이러한절제를바탕으로하고있기때문에산조춤은정갈하고담백하다. 기둥으로서의장단, 장단위에채색되는선율등은신체에기초한춤방법론을기반으로아랫몸사위와윗몸사위를통해서형形 기氣 신神 허虛로넘어가는또다른경지를추구한다. 이처럼배명균류산조춤은신체를중심으로하는움직임의원리를기반으로음악에대한이해를기초로감정에치우치지않는절제를특징으로한다. 배명균류가많은이들에게사랑을받는것은바로절제된감정과자태, 그절제를넘어가는신명때문일것이다. 그의작품전체에흐르는자연친화적인소재와동양적인정서, 그리고일상적인삶과밀착된작품들은우리에게편안함과함께질박한한국인의삶을맛보게한다 ( 리을춤연구원, 2002:23-25). 본연구는근대전통춤으로서의산조춤및배명균의무용예술사적가치를확인하는계기가될것이며, 배명균류산조춤이갖고있는한국춤창작법및교수법을연구하는데초석이될것이다. 이를기초로지속적인연구가이어지기를희망한다.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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