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020B3EDB9AE2028C3D6C0B1B0E62C20B0ADC7F6BCAE292DC3D6C1BE2E687770>

Similar documen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3635B1E8C1F8C7D02E485750>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2003report 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NCS) Method of C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CR hwp


2002report hwp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1)2) 1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31335FB1C7B0E6C7CABFDC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5차 편집).hwp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 신현기 ( 단국대 ) 신현석 ( 고려대 ) 이윤경 ( 서원대 ) 이일용 ( 중앙대 ) 정정진 ( 강남대 ) 조동섭 ( 경인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DBPIA-NURIMEDIA

12È«±â¼±¿Ü339~3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 89 -

ad hwp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Awareness, Suppor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B1B3B9DFBFF83330B1C7C1A631C8A35FC6EDC1FDBABB5FC7D5BABB362E687770>

O 이 연구는 2 O O 1 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연구용역비에 의하여 수행하영슴 L l 다. O 이 연구는 교육인적자원잉 연구용역비로 수행되었 으나, 본 연구에서 제서한 대안이나 의견 등은 교육인적자원부의 공식 의견이 아니라 본 연구진들 의 개인 견해입을 받휩니다.

? !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002report hwp

Layout 1

04 특집

A 목차

2003report250-9.hwp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CC hwp

.,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T hwp


다문화 가정의 부모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Ac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C1A4C0C75FC3CAB5EE5FB1B3BBE7BFEBC1F6B5B5BCAD28C3D6C1BE295B315D2E687770>

ad hwp

10¿ÀÁ¤ÁØ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2005학년도 면접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발간사.. (merit good),.. (shadow education) (private tutoring)..,,,..,,.,.,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A Study on Organizi

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DocHdl2OnPREPRESStmpTarget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 E687770>


歯14.양돈규.hwp

... 수시연구 국가물류비산정및추이분석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권혁구ㆍ서상범...


<C7D1B1B9B1B3C0B0B0B3B9DFBFF85FC7D1B1B9B1B3C0B05F3430B1C733C8A35FC5EBC7D5BABB28C3D6C1BE292DC7A5C1F6C6F7C7D42E687770>

b027_2005_3462.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1 1-(01~37)초2개뿔교부-수.ps :58 AM 페이지1 MAC5 1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응용 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 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Layout 1

Transcription:

교육과정평가연구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8, Vol. 11, No. 2, pp. 211~230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최윤경 ( 대구교육대학교시간강사 ) 강현석 ( 경북대학교부교수 ) 요약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0년부터학교별학업성취도결과를공개함으로써학생들의학력향상을위해각학교에책무성을요구하고있다. 1980년대이후미국에서도학생들의학력저하가심각한문제점으로제기되면서교육개혁운동이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다. 학생들의학력을향상시키기위해서는국가나지역이요구하는성취기준에학생들이얼마나도달하였는지의여부를확인하는것이관건이다. 미국교육개혁운동의선두자중의두사람인 McTighe와 Wiggins 는학생들이성취기준에도달하였는지를확인하기위해평가를중요하게고려하는백워드모형 (backward design) 을구안함으로써크게주목을받고있다. 음악교육에서도교육과정에제시된음악성취기준에대한학생들의성취수준이낮다는문제점이제기되고있고음악교육평가방식개선에대한논의가활발하다. 학생들의음악성취수준을높이기위해서는음악과교육과정에제시된성취기준이음악수업에직접적으로반영되어야하고, 학생들이성취기준에도달하였는지를확인하기위한평가가중요하게고려되어야한다. 이에본연구에서는수업설계에서성취기준에의도달과그여부를확인하기위해평가를중요하게고려하고있는백워드모형을음악수업설계에적용하였다. 이를위해백워드모형설계의템플릿인 UbD의각단계와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의필요성을고찰하였다. 그리고 UbD를적용하여음악수업을설계한후백워드모형이음악교육에주는시사점을제시하였다. 주제어 : 백워드모형, UbD, 음악과교육과정, 거꾸로생각하는교육과정개발 Ⅰ. 서론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학교별학업성취도결과를 2010년부터공개한다고발표하였다. 학교별서열화, 사교육증가라는문제점제기도만만치않지만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학교교육의정확한현실을파악하고학생들의학력을향상시키기위해학교별학업성취도를공개 - 211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함으로써학교의책무성을강조하고있다. 1980년대이후미국에서도학생들의학력저하가심각한문제점으로대두되면서학교가학생들의학력향상을위해책임지고노력할것을요구하였다 ( 조재식, 2005, p. 63). 학생들의학력향상과훌륭한인재의양성을위해여러가지교육개혁운동이진행되었는데, 특히미국교육개혁운동의선두자중의두사람인 McTighe와 Wiggins는학생들이성취기준에도달하였는지를확인하기위한평가를중요하게고려해야한다고주장하면서백워드모형 (backward design) 을구안하였다 (Wiggins & McTighe, 1998; 2005). 백워드모형은학생들의학력신장을위한새로운교육적아이디어로서주목받았고미국에서대중적인기를누리고있다 ( 조재식, 2005, p. 64). 일반적으로수업설계는수업목표를설정하고, 목표를달성하기위한학습활동을구안한후, 학습결과를평가하는단계로이루어진다. 그러나백워드모형은평가를수업설계의출발점으로삼는다. 따라서수업목표바로다음에학생들이학습한결과의증거로인정할수있는내용인평가에대한내용을먼저설정해두고수업을설계한다. 수업후에평가를고려하였던종전의수업설계와비교했을때역순이라는점에서 백워드 (backward) 라는용어를사용한다. 백워드모형을구안한 Wiggins 와 McTighe 는평가전문가로서기존의교과서중심혹은흥미위주의활동중심교육과정설계는단원전체에서추구하는큰개념혹은나무는보나숲을보지못하는문제가있다고지적한다 ( 조재식, 2005, p. 64). 교사들이단순히교과서에있는내용들을전달하거나그저재미있게가르치면서수업시간을때우는방향없는수업은학생들이교과서를다떼고얕은흥미중심의수업을다경험해본뒤에야중요한개념이나원리들을겨우깨달을수있을까말까한매우비효율적인교육과정및수업활동이다 ( 김향숙, 2007, p. 8). 그러나백워드모형은단원을설계함에있어서성취기준을확인하고성취기준에도달한여부를확인하기위한평가를학습경험과수업계획전에고려함으로써학생들이정말로알아야하고할수있어야할중요한개념에대한학습을강조한다 (Wiggins & McTighe, 1998; McTighe & Wiggins, 2004). 즉, 백워드모형은학습의목적과방향이분명하게설정되고이러한목적이평가와밀접하게관련되어작용하기때문에자칫다양한활동위주로계획된수업에서놓칠수있는궁극적이고중요한개념에대한이해에의도달가능성을높여준다. McTighe와 Wiggins 는백워드모형의이론적기초 (Wiggins & McTighe, 1998; 2005, McTighe & Wiggins, 1999) 를다지고백워드모형을실제수업설계에적용하기위해다각적인노력을하였다. 특히백워드모형을적용하여실제수업의단원을설계하도록안내하기위한핸드북과워크북 (McTighe & Wiggins, 1999; 2004) 을출판하였는데, 이워크북에서백워드모형에 - 212 -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의한실제수업설계를안내하기위해 UbD 1) 템플릿을구안하여다양한교과에의적용사례를보여주었다. 이외에도백워드모형과관련된연구로서백워드교육과정설계에따른학업성취도효과분석에관한연구 (McTighe & Thomas, 2003, p. 54) 는백워드모형이학교와수업개선, 학력신장에도움이된다고보고하였다. 국내에서는조재식 (2005) 이백워드모형의이론적고찰및교육에서의함의점을중심으로하여백워드이론을국내에소개하였고, 강현석 (2006) 은교육과정설계에서두가지과실을피하는길로백워드모형을제안하고있다. 특히강현석등 (2008a; 2008b; 2008c) 는해당역서를통하여백워드모형을국내에상세하게소개하면서백워드모형을교과의진정한이해를목적으로하는 거꾸로생각하는교육과정개발 로제안하고있다. 한편김향숙 (2007) 은백워드모형을적용하여체육수업단원을설계하였고박미자 (2008) 는백워드모형설계의템플릿인 UbD를적용하여이해중심의초등과학단원을구체적으로개발하여현장적용가능성을탐색하였다. 장봉석 (2006) 은중학교도덕과수업설계에백워드모형을적용한후백워드모형에따른수업을받은학생들이전통적인교과서중심의설계에따른수업을경험한학생들보다학업성취도가높았다는효과를보고하였다. 이상의백워드모형에대한국내연구는백워드모형이론에대한소개 ( 조재식, 2005; 김향숙, 2007) 가중심이되고있고, 백워드모형설계의템플릿인 UbD의적용사례는과학과에서의연구 ( 박미자, 2008) 를들수있을정도이다. 음악교육에서도학생들의음악성취도에관한연구가진행되었다. 음악과교육과정의개념에대한성취도검사에서중학교 1학년학생들의교육과정이해영역의평균점수는 65점대로낮으며, 음악읽기능력은다장조 12마디악보를 1마디정도읽는정도로매우낮게나타났다 ( 양종모, 2003). 그리고 7차음악과교육과정의내용수준이높아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마지막학년에해당하는 10학년의경우원론적으로는보통수준의학생들이교육과정에제시된내용을대체적으로소화할수있어야하는데현실적으로는대부분의학생들이학습내용을이해하는데어려움을겪는것으로파악되고있다 ( 주대창, 2004, p. 167). 또한음악교사들은음악교과서의한차시분량이많고활동위주여서학생들의음악기초능력이떨어져있다는문제점을제기한다 ( 성경희, 2005, p. 64). 위와같이음악교육에서도음악과교육과정에대한학생들의음악이해및기능의성취수준이낮다는문제점이많이제기되고있다. 학생들의음악성취수준을높이기위해서는음악과교육과정에제시된음악성취기준이음악수업에직접반영되어야하고, 성취기준에의도달여부를확인하기위한평가에관심을가져야한다. 1) UbD는 McTighe 와 Wiggins가출판한책제목인 Understanding by Design ( 이하 : UbD) 의약자이다. 이는교사들이백워드모형에의한실제수업설계를용이하도록하기위해만든설계템플릿 (template) 이다. - 213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2007년에중등학교체육 예술교과의내신성적산출방식을 3단계로실행하고, 이대신에교과적성, 노력정도, 성취수준을서술식으로기재한다는교육부의평가계획이발표된후이안에대해학부모와전문교육학자들사이의의견이팽팽한상태에있었다. 평가방향과방법은학교교육의방향을좌우하는중요한것이기때문에음악교육계에서는음악교육의평가방식의개선에대한많은논의 ( 이경언, 2006; 민경훈, 2007) 가있었다. 음악교육의평가방식은학교음악에대한학생들의관심과태도에큰영향을미치고, 나아가음악교육의정체성과가치에대한일반사회인들의인식에도미치는영향이크기때문에음악교육의평가는중요하다. 음악교육의평가에대한관심과논의가활발하고또학생들의음악이해및기능의성취수준이낮다는문제점이제기되고있는시점에서학생들의음악성취도의향상과음악교육의바람직한평가방향에대한연구가필요하다. 백워드모형은성취기준에의도달과이에도달한지의여부를확인하기위한평가를중요하게고려하며, 수업을통해학생들이궁극적으로이해해야할 영속적이해 (enduring understanding) 2) 를강조한다는점에서학생들의음악학업성취도의향상과음악교육평가방법의개선에있어서주는시사점이크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백워드모형이학생들의음악성취도를향상시키고음악수업설계와음악교육평가면에서새로운아이디어로서작용할수있다고상정하여백워드모형설계의템플릿인 UbD를음악수업설계에적용하였다. 그런데원래백워드모형은단원수준 (unit level) 의것이다. 그러나본연구에서는수업수준 (lesson level) 에서적용하고있는바, 이점이한계로고려될필요가있다. 백워드모형을음악수업설계에적용하기위한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첫째, 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의소개및적용사례에관한연구가없기때문에백워드모형의시대적배경, 백워드모형설계의템플릿인 UbD의구성요소를중심으로하여백워드모형이론을살펴본다. 둘째, 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의필요성을살펴보고, 백워드모형을적용하여음악수업을설계하며, 백워드모형이음악교육에주는시사점을제시하고자한다. 2) 영속적 은 학문의중심부에있는기본적이고중요한아이디어, 개념혹은원리 를의미하며이는시간이지나도그가치가그대로있는불변의지식을말한다 ( 조재식, 2005, p. 75). 따라서영속적이해는학생들이많은세부사항들을잊어버린후에도깊이있게알고, 그것을계속유지하기를바라는것인중요한이해즉, 중요한개념 (big ideas) 이다 (McTighe & Wiggins, 2004, p. 77). - 214 -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Ⅱ. 백워드모형의고찰 백워드모형은음악교육에아직까지소개되지않은생소한이론이므로본장에서는백워드모형이등장하게된시대적배경을미국의교육개혁운동과의관련속에서살펴본다. 그리고백워드모형의 3단계와백워드모형의설계템플릿인 UbD를이루고있는구성요소를통해백워드모형이론을살펴보고자한다. 1. 백워드모형의시대적배경 백워드모형이등장하게된시대적배경은 1980년대부터최근 2000년대초반까지의미국의교육개혁운동과관련해서살펴볼수있다. 1985년에실시한 IEA(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국제과학학력비교연구에서미국학생의학력수준이최하위임이밝혀지면서미국은학생의학력저하로인해미래사회를이끌어갈훌륭한인재의양성에차질이생길것을우려하게되었다 ( 김향숙, 2007, p. 6). 또한백인과유색인종사이의사회계층격차는학력에도영향을미침으로써미국정부는교육에대한근본적인개선책이필요함을느끼면서학생의전반적학력저하와계층에따른학력격차를줄이기위해연방정부가적극적으로개입하게된다. 그중에서 NCLB(No Child Left Behind: 낙오학생방지법 ) 은초 중등학교학생의학업성취도가뒤떨어지는문제점을국가의위기차원으로인식하고연방차원에서주정부의교육에적극적으로관여하고자하는의도가반영된것이다 ( 염철현, 2005, p. 59). 이외에도미국연방정부는주정부와교육구가달성해야할엄격한성취기준 (Adequate Yearly Progress: AYP) 을통해학생들이 2002년부터 2014년까지 12년이내에만족스러운수준에도달하도록하고학교와교육구의진전상태를평가하는연도별목표를구체화할것을요구하였다 ( 염철현, 2005, p. 61). AYP의목적은자체평가를통해낮은성취수준의학생비율을확인함으로써출발점을정한후모든학생들의학력이증가되어 12년후에는모든학생들을숙달수준이상으로끌어올리려는것이다. 이를위해연방정부는행 재정적지원및각종인센티브를제시함으로써일선학교에학생의학력향상에책임을지고노력할것을요구하고있다 ( 김향숙, 2007, p. 7). 미국교육개혁운동의핵심은국민의세금으로운영하는학교는학생들의학업성취에대해책임을가지고적극적으로노력해야하며, 미국정부는학생의학력이향상되지못하면그에대한응분의책임을학교에물음으로써학교의책무성을강조한다는점이다. 즉, 학생들이도달하여야할성취기준을설정하여학생들을이수준에도달시키도록하기위한 - 215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여러가지노력을하고있으며, 이과정에서학생들이성취기준에도달하였는지의여부를확인하기위한평가의중요성이제기된다. 성취기준을바탕으로한적절한평가를통해수업을바르게이끌어나갈수있다 (Alexandra, 1993, p. 9). 평가는교육에대한책무성을강조하는미국교육개혁의화두로서백워드모형의주창자인 McTighe와 Wiggins는미국교육개혁을주도적으로이끌고있는인물들중의두사람이다. 즉, 백워드모형은교육에대한책무성을강조함으로써학력을신장시키기위한미국교육개혁정책에서만들어진산물이다. 2. 백워드모형설계를위한템플릿 : UbD 백워드모형은 [ 그림 1] 과같이 3 단계로이루어진다 (Wiggins & McTighe, 2005, p. 18). 1 단계 2 단계 3 단계 바라는결과확인 (Desired results) 평가증거결정 (Assessment evidence) 학습계획 (Learning plan) 그림 1 백워드모형의단계 크게 3단계로이루어진백워드모형각단계의내용은백워드모형의설계템플릿인 UbD 를통해서구체적으로살펴볼수있으며, UbD는 [ 그림 2] 와같다. - 216 -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1 단계 : 바라는결과확인 (Desired results) 설정된목표 (Established Goals) : 이설계와관련될목적 ( 예 : 내용기준, 학습프로그램의목표, 학습결과 ) 은무엇인가? ꆸ 이해 (Understandings) : ꇆ 학생들은다음을이해할것이다. 중요한개념 (big idea) 은무엇인가? 중요한개념에관해어떤특정한이해가요구되는가? 본질적질문 (Essential Questions) : ꇂ 어떠한질문이탐구, 이해, 학습의전이를유발시키는가? 학생들은알게 (know) 될것이다. ꆼ 이단원의학습결과학생들이어떤중요한지식과기능을획득할것인가? 학생들은할 (skill) 수있을것이다. ꇄ 지식과기능의습득결과학생들이궁극적으로할수있게되는것은무엇인가? 2 단계 : 평가증거결정 (Assessment evidence) 수행과제 (Performance Tasks) : ꇅ 학생들은어떤수행평가를통해서의도한학습결과인이해를보여줄것인가? 학생들의이해를어떠한기준으로평가할것인가? 다른증거 (Other Evidence) : OE 학생들이의도한결과를성취하였는지를확인할수있는다른증거 ( 예 : 퀴즈, 시험, 학문적자극, 관찰, 숙제, 저널 ) 는무엇일까? 학생들이어떻게자신의학습을스스로평가하고반성할것인가? 3 단계 : 학습계획 (Learning plan) 학습활동 (Learning Activities) : ꆽ 학생들이목표를성취할수있도록하기위한학습경험은? 어떻게설계할것인가? W : 단원이어느 (Where) 방향으로향하며무엇 (What) 이기대되는지를학생들이이해하도록돕는다. 교사들이학생들의사전지식과, 흥미를알도록돕는다. H : 모든학생들의관심을사로잡고 (Hook) 그들의흥미를유지 (Hold) 시킨다. E1 : 학생들을준비 (Equip) 시키고학생들이중요한개념을경험 (Experience) 하고이슈를탐구 (Explore) 하도록돕는다. R : 학생들의이해와학습을재사고 (Rethink), 수정 (Revise) 하기위한기회를제공한다. E2 : 학생들에게자신의학습과학습이갖는의미를평가 (Evaluate) 하도록한다. T : 학습자의다른요구, 흥미, 능력에맞춘다 (Tailor). O : 효과적인학습뿐만아니라지속적으로학습참여를최대화시키도록조직 (Organize) 화한다. 그림 2 UbD 템플릿 출처 : McTighe, J. & Wiggins, G.(2004). Understanding by design (p. 30) - 217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UbD의각단계의끝에박스의내용을표상하는기호가제시되어있는데이기호의의미를살펴봄으로써 UbD의각단계에따른내용을살펴보겠다. 가. 1단계 : 바라는결과확인 (Desired results) UbD의첫번째단계는국가나지역에서제시한성취기준을검토하고, 학생들이이해해야할중요한개념과본질적질문을설정한후학생들이알게될것과할수있어야할것을밝힘으로써학습목적을확인하는단계이다. ꆸ박스에서는국가나지역단위에서제시한내용성취기준 (content standards) 을검토함으로써학습을위한단원목적을설정한다. ꇆ박스에서는학생들이이해하여할개념을문장으로진술하는데, 백워드모형에서는 영속적이해 를목적으로한다. McTighe 와 Wiggins는이해의국면을여섯가지로제시하면서이를학습자가이해한것을판단하기위한기준으로삼는다 (McTighe & Wiggins, 2004, p. 155). < 표 1> 이해의국면 이해의종류정의 설명 (explanation) 해석 (interpretation) 적용 (application) 관점 (perspective) 공감 (empathy) 자기지식 (self-knowledge) 사건, 개념을 왜 그리고 어떻게 를중심으로서술하는능력의미를제공하는해석, 번역지식을새로운상황이나다양한맥락에효과적으로사용하는능력비판적이고통찰력있는견해타인의감정과세계관을수용할수있는능력자신의무지를아는지혜혹은자신의사고와행위를반성할수있는능력 ꇂ박스에서는학생들의탐구를불러일으킬수있는본질적질문 (essential questions) 을진술한다. 내용성취기준이포괄적, 일반적으로진술되어있기때문에 영속한이해 혹은 중요한개념 을포함할수있는본질적질문을구안한다. ꆼ박스에서는학생들이학습결과로서습득해야할지식을밝히고, ꇄ박스에서는학생들이습득해야할기능을구체적으로밝힌다. - 218 -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나. 2단계 : 평가증거 (Assessment evidence) 성취기준에의거한단원목적과중요한질문들을가장잘대변하는수행이곧이해를증명하는것이되므로 UbD의두번째단계는선정된이해들을가장잘수행할평가과제의개발에역점을두는단계이다. 즉, 학습자의이해를증명하기위한증거를위해평가방향및방법을구안하는단계이다. 수업활동의계획이전에평가를고려한다는점은백워드모형의가장중요한특징이자핵심이다. 그래서백워드모형에서요구되는훌륭한교사는다양한자료와활동을통해수업을재미있게이끌어나가는교사가아니라신뢰롭고타당한다양한평가도구를개발할수있는교사이다. 이해를한학생의특징과이를평가하기위한평가과제 (ꇅ) 는다음과같다 (Wiggins & McTighe, 1998, pp. 85~97). < 표 2> 이해한학생들의특징과평가과제 이해한학생의특징정말로이해한학생은설명할수있다. 정말로이해한학생은해석할수있다. 정말로이해한학생은적용할수있다. 정말로이해한학생은관점을통해볼수있다. 정말로이해한학생은공감을보인다. 정말로이해한학생은자기지식을드러낼수있다. 평가과제 사건, 사실, 개념을설명하기위해서믿을수있는이유를설명한다. 피상적이거나단순화된의견을피하거나극복한다. 텍스트, 언어, 상황을효과적으로해석할수있다. 복잡한상황과사람에대해서는중요하고상세하게설명한다. 다양하고, 실제적이며, 현실적으로복잡한상황에서자신의지식을효과적으로활용한다. 특이하고효과적인방법으로자신의아는것을확대혹은응용한다. 특정관점에따라어떤입장을비판하고정당화한다. 개념이나이론의바탕이된가정을추론한다. 개념의영향력은물론한계도안다. 편견에치우치거나, 당파적이거나혹은이념적인주장을꿰뚫어본다. 다른사람의상황, 감정혹은관점에자신을투영하고, 그것들을느끼고이해한다. 분명히이상하고불분명한의견, 텍스트, 사람, 개념에도이해과정을정당화할수있는통찰이포함되어있을수있다는가정을바탕으로한다. 자신의편견을파악하고, 그것들이이해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안다. 메타인지를효과적으로사용한다. 정확하게자신을판단하고, 효과적으로자신을조절한다. 방어적인자세를취하지않으면서피드백과비판을받아들인다. - 219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평가과제를확인하고나면첫번째단계에서의학습목적을학습자들이충분히이해하였음을입증할수있는구체적이고다양한평가도구를개발해야한다. 학생들의이해를확인할수있는또다른평가증거 ( OE) 는다양한평가방식을의미한다. 즉, 구두질문, 관찰, 비공식적인대화, 전통적인퀴즈, 검사, 학문적단서, 그리고수행과제와프로젝트, 자기평가등의다양한평가방법을통해학생들이이해한것을확인할수있으므로수업설계자는학생들이이해한것을확인하기위한다양한평가방법을동원해야한다. 다. 3단계 : 학습계획 (Learning plan) 학생들의영속적이해를위한단원목적과이해를확인할수있는평가준거와방법이갖추어지면이제학습을위한수업을계획하는단계로넘어간다. 이단계는기존의수업설계에서지도안을개발하는단계로볼수있다. 그러나백워드모형설계는기존의차시수준의수업계획이아니라단원수준의계획으로서학생들의영속적이해를위해핵심적아이디어들과단계를열거해놓은것이다. 백워드모형설계의세번째단계에서고려되어야할점은다음과같다 (McTighe & Wiggins, 2004, p. 212). 학생들이바라는결과를효과적으로수행하고성취하는데있어어떤가능한지식 ( 사실, 개념, 원리 ) 과기능 ( 절차 ) 을필요로할것인가? 어떤활동이학생들로하여금필요한지식과기능을갖추도록할것인가? 수행목표에비추어볼때무엇을배울필요가있고, 어떤방법을통하여최상으로배울것인가? 이들목표를성취하기위하여가장적합한재료와자원은무엇인가? 전체설계는일관적이고효과적인가? 백워드모형의 3단계에서는위에서제시한원리를고려하여최적의학습활동, 학습자원을선정하여학생들이잘배울수있는방법을설계한다. Wiggins와 McTighe는학습활동과수업을계획하기위한절차로서 WHERE의다섯단계를제시 (Wiggins & McTighe, 1998, pp. 115~118) 하였으나, 이후에 TO를추가하여다음과같이 WHERETO의일곱단계로수정하여제시 (McTighe & Wiggins, 2004, pp. 215~225) 하였다. W : 단원이어느 (Where) 방향으로향하며무엇 (What) 이기대되는지를학생들이이해하도록돕는다. 교사들은학생들의사전지식과흥미를파악한다. H : 모든학생들의관심을사로잡고 (Hook) 그들의흥미를유지 (Hold) 시킨다. E : 학생들을준비 (Equip) 시키고학생들이중요한개념을경험 (Experience) 하고이슈를탐구 (Explore) 하도록돕는다. R : 학생들의이해와학습을재사고 (Rethink), 수정 (Revise) 하기위한기회를제공한다. - 220 -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E : 학생들에게자신의학습과학습의함의를평가 (Evaluate) 하도록한다. T : 학습자의다양한요구, 흥미, 능력에맞춘다 (Tailor). O : 학습계열을조직 (Organize) 화하고설계전체를검토한다. Ⅲ. 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본장에서는백워드모형에대한이론적고찰을토대로하여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의필요성을고찰하고, 개정초등학교음악과교육과정에서성취기준을선정한후 UbD를적용하여음악수업을설계한다. 그리고백워드모형이음악교육에주는시사점을제시한다. 1. 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의필요성 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이필요한까닭을두가지로제시한다. 첫째, 백워드모형은음악교육을통해궁극적으로달성해야할목적의실현가능성을높여준다. 백워드모형은성취기준에의도달을강조하기때문에설계모형에서 의도한결과 즉, 성취기준의확인이가장먼저고려된다. 교실에서의이루어지고있는음악수업을음악과교육과정에제시된성취기준과관련해서살펴보면, 음악수업에서는음악과교육과정에제시된성취기준의확인이나성취기준에의도달보다는제재곡을부르고익히거나악기로연주하는등제재곡을익히기위한활동위주의음악수업이강조되었다. 제재곡익히기는음악교육의궁극적목표를달성하기위한하나의하위활동요소이지만, 음악수업을설계하는교사들은다양한수업자료, 다양한활동을통해제재곡익히기를수업의주요목표로삼고수업을설계하였기때문에음악교육을통해궁극적으로달성되어야할목표인성취기준은음악수업의실제와는동떨어져존재하였다. 즉, 성취기준이제시된교육과정은이론적문서로존재하였고, 이는교육과정이실제로구현되는음악수업의설계에큰영향력을미치지못하였다. 평가와관련해서도 4차교육과정에서부터 7차교육과정에이르기까지음악과교육과정에서는실음위주의평가, 각영역의균형있는평가가강조되고있으나실제수업에서는이러한평가의원칙이구현되지않고있기때문에교육과정문서의내용과현장에서의운영간에격차가크다는문제점이있다 ( 이경언, 2006, pp. 81~82). 성취기준중심의수업설계모형인백워드모형은이론으로서교육과정과실천으로서음악수업과의간극을줄이고, 음악수업을통해학생들이궁극적으로이해하거나할수있어야할것, 중요한개념들을최우선적으로고려함으로써음악과교육과정에제시된성취기 - 221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준에의도달정도를높이고, 나아가음악교육의본질과목적을실현시킬수있도록한다. 둘째, 백워드모형은다양한평가과제를통해학생들의음악적능력을타당하게평가할수있게한다. 7차음악과교육과정에서는음악과의평가방법에관해서 실기평가, 관찰, 학생의자기평가, 학생간의상호평가, 포트폴리오등다양한평가방법과도구를활용 ( 교육인적자원부, 1999, pp. 74~75) 할것을제시하고있고, 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도 실기평가, 실음지필평가, 관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포트폴리오, 온라인평가등다양한방법을사용 ( 교육과학기술부, 2008, p. 183) 하라고제시되어있다. 다양한평가방법과도구의활용은학생의음악적능력을총체적으로파악하여학생개개인의음악적성취를극대화시킬수있도록한다는점에서바람직하며당연한평가의방향이다 ( 이경언, 2006, p. 83). 그러나음악수업에서실제로활용하는평가방법에대한설문조사결과를보면초등학교의경우실기평가가 90.1% 를차지하였다 ( 이경언, 2006, p. 79). 교육과정에서는다양한평가방법을활용하라고하지만, 실제음악수업에서는실기평가위주로이루어지고있음을볼때역시위에서제기한문제인현장수업과교육과정과의괴리현상을볼수있을뿐만아니라실제음악수업에서이루어지는평가방법이단조롭다는문제점이있다. 실기평가위주로이루어지는현재의평가방법으로는학생들의다양한음악적능력을타당하게평가하기는어렵다. 이런문제점이생기게된하나의원인은 7차음악과교육과정이나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서평가방법만제시하고있고, 평가과제를제시하지않고있다는점이다. 학생들의음악적성취를파악할수있는평가과제로서예를들어, 보고서나저널쓰기, 편지쓰기, 음악극, 음악토론 등을함께제시함으로써실기평가위주로진행되던현행음악평가의문제점을극복하고학생들의다양한음악적능력을보다타당하게평가할수있다. 백워드모형은학생들이교육과정에제시된성취기준인의도한결과를성취하였는지를확인하기위해설계의두번째단계에서다양한평가과제와또다른평가증거로서다양한평가방법을고려할것을요구한다. 성취기준에의달성여부를확인하기위한다양한평가과제를안내하는백워드모형은학생들의다양한음악적능력을타당하게측정하기위해서필요하다. 2. 백워드모형을적용한음악수업설계 백워드모형을적용하여음악수업을설계하기위해서먼저성취기준을확인하여야한다. 개정음악과교육과정이이미고시되어 2009년부터초등학교에서적용되므로개정음악과교육과정을검토하여백워드모형설계를위한성취기준을선정하고자한다. 개정음악과교육과정은 활동, 이해, 생활화 라는대영역으로구성되고, 활동 은 노 - 222 -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음악만들기, 감상하기 로구성된다. 따라서음악수업에서가장많이이루어지는활동인 노래부르기 3) 에서 3학년의 다른나라 ( 아시아 ) 동요부르기 4) 를성취기준으로설정하였다. 이를백워드모형에의한수업목표로서구체화시키기위해아시아지역중에서도 몽골의동요부르기 를목표 (ꆸ) 로선정 5) 하였다. 학생들이다른나라의동요를부름으로써궁극적으로이해해야할것은 나라마다고유한언어 풍습 문화를가지고있으므로이를바탕으로형성되어온음악은그나라민족만이느낄수있는독특한가치를가지고있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8, p. 172) 는것이다. 따라서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맥락에서음악이해하기 를 ꇆ와 ꇂ로선정하였다. 몽골의음악을다양한맥락에서이해하기위해서는몽골의역사와문화에대한이해가필요하므로이를 ꆼ 로선정하고, 몽골의동요부르기와감상하기를 ꇄ로선정하였다. 백워드모형설계의두번째단계는학생들이성취기준에도달하였는지를확인할수있는평가증거를마련하는단계이다. 따라서설정된목표 (ꆸ) 인 몽골동요부르기 와학생들이궁극적으로이해해야할것 (ꇆ) 과지식 (ꆼ) 에해당하는 몽골의문화적 역사적관점에서몽골음악이해하기 를종합적으로고려하여수행과제 (ꇅ) 는 몽골음악의특징을이해하고동요부르기 로선정하였다. 학생의성취를확인하기위한다른증거 ( OE ) 로는 편지쓰기, 보고서쓰기, 음악극 을선정하여이러한다양한평가과제를통해학생의성취를확인하기위한증거로삼았다. 마지막단계에서는 몽골동요부르기 를목표 (ꆸ) 로한학습계획 (ꆽ) 을작성하였다. 학습계획을작성할때 WHERETO가모두포함되도록설계하였으며, 수업내용과관련된요소를괄호안에표시하였다. 백워드모형설계의템플릿인 UbD를적용한음악수업설계의구체적모습은 [ 그림 3] 과같다. 3) 초등학교에서노래부르기는전래동요와민요부르기, 동요부르기, 다른나라동요부르기, 여러가지국악곡듣고따라부르기, 돌림노래와합창하기, 자연스런발성으로부르기, 듣고부르기, 보고부르기, 다양한방법으로부르기로구성되어있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8, p. 149). 4) 다른나라동요부르기 의학년별계열은 3학년은 아시아동요부르기, 4학년은 유럽동요부르기, 5학년은 아메리카동요부르기, 6학년은 아프리카동요부르기 이며지리적근접성이나문화적근접성을기준으로동요의지역을선정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8, p. 151). 5) 7차음악과교육과정에서는생활속에서의음악의사용, 역할, 가치에대한이해, 다양한시대와문화권의음악을접하기위하여다양한유형의음악을폭넓게다룰것을강조하였다 ( 이경언, 2001, p. 24~25). 7차음악과교육과정에이어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서도다양한문화권의음악을지역적근접성을기준으로하여보다구체적으로제시 ( 각주 4 참고 ) 되고있으며이를통해문화적맥락에서의음악이해를강조한다. 즉, 다양한문화권의음악학습을통해다양한문화에대한이해 가음악과교육과정에강조되고있으므로 다양한문화권의음악, 그중에서도우리나라와지리적으로근접한 몽골동요부르기 를목표로하여백워드모형을적용한음악수업을설계하였다. - 223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1 단계 - 바라는결과확인 (Desired results) 설정된목표 (Established Goals) : 몽골동요 6) 부르기 ꆸ 이해 (Understandings) : ꇆ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맥락에서음악을이해한다. 본질적질문 (Essential Questions) : ꇂ 음악과그지역의역사, 지리, 문화적배경과의관계는무엇일까? 학생들은알게 (know) 될것이다. ꆼ 학생들은할 (skill) 수있을것이다. ꇄ 몽골의역사와문화 몽골의동요부르기 몽골음악의특징 몽골의음악감상하기 몽골과우리나라음악의특징비교하기 2 단계 - 평가증거결정 (Assessment evidence) 수행과제 (Performance Tasks) : ꇅ 몽골의음악의특징을이해하고동요부르기 다른증거 (Other Evidence) : OE 편지 - 몽골의학생에게편지쓰기 보고서 - 몽골의역사, 지리, 문화, 음악등에관한내용으로보고서쓰기 음악극 - 몽골의문화를통합적으로표현하기 3 단계 - 학습계획 (Learning plan) 학습활동 (Learning Activities) : 몽골에대해아는것, 몽골에대한생각발표하기 (W, H) 몽골의지형적특징및역사에대한소개를듣고, 역사와문화이해하기 (W, E1) 몽골문화에대해이야기하기 (E1) 몽골의음악감상하고느낀점이야기하기 (E1) 몽골의동요부르기 (H, E1) - 윗성부는노래부르기, 아래성부는원하는타악기로연주하기 (T) - 조별연습을하고연주발표하기 (T, O) - 연주를듣고평하기 (R, E2) 몽골의민속악기연주를듣고우리나라악기와구별하기 (H, E1) 다른종류의몽골음악을찾아감상하거나불러보기 (H, T) ꆽ 그림 3 백워드모형을적용한음악수업설계 6) 수업을위한제재곡은여러가지몽골동요중에서곡의특성과학생의수준을고려하여교사가선택한다. - 224 -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3. 백워드모형이음악교육에주는시사점 백워드모형을음악수업설계에적용함으로써백워드모형이음악교육에주는시사점을다음과같이제시하고자한다. 첫째, 백워드모형은음악과교육과정개발자로서의교사의역할을강조함으로써의도된교육과실현된교육사이의간극을줄인다. 교사는국가가의도한교육과정의실천자임과동시에국가의교육과정기준에의거하여학교, 학생실정에맞는교육과정을새롭게개발해야하는개발자로서의임무도동시에가진다. 백워드모형설계에서는학교교육과정의결정자및작성자가바로교사라는점에서교육과정개발자로서의교사의역할이막중하다. 따라서교육과정개발자로서교사는국가수준의음악과교육과정의성취기준을면밀하게검토하여학교, 학생의실정을고려하여가르쳐야할내용의깊이와폭을정하고, 이를위한음악평가준거및도구를개발하여음악수업을설계해야한다. 음악과교육과정개발자로서의교사의역할수행은중요한음악적지식 7) 에대한학생들의이해및수행의성취도를높이고교육과정에제시된음악교육의궁극적목표달성에큰영향을미치게되므로중요하다. 둘째, 백워드모형에의한음악수업설계는음악의적용을통해음악의생활화를구현시킨다. 백워드모형은학생들로하여금자신이이해한바를드러내보이고다양한맥락속에서자신이습득한지식, 기능을적용해보도록하기위해 적용 을이해의한영역으로설정하여학습과생활을연결지으려고한다. 특히일반주지교과와는달리예술교과인음악의평가에있어서는음악에대한애호심, 생활화하려는태도등정의적영역에대한평가가중요 ( 권덕원외, 2005, p. 346) 하기때문에음악수업에서음악의적용을통한음악의생활화가이루어지도록해야한다. 학습과생활의연계를중요시하는백워드모형은실제생활에서음악의적용을통해음악의생활화에기여한다. 따라서백워드모형은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서강조하는음악의생활화를음악수업속에서구현하기위한수업설계방안으로서그가치가인정된다. 셋째, 백워드모형은학생들의음악적이해및능력을타당하게측정함과동시에학생들의음악학업성취도의향상을도모한다. 기존의음악교육평가는학생들의음악표현활동에대한실기평가와소리와관련없는음악적개념에대한필기평가가주가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에들어와서기존의평가에대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수행평가의중요성에대한논의가활발해지면서 7차음악과교육과정의평가방법으로서수행평가가도입되었다. 수행평가는전통적인평가방식의대안으로서평가방식이다양하고학습결과뿐만아니라 7) 음악적지식은명제적지식과함께탐구기능과음악적태도및사고양식등음악활동에필요한모든방법적지식을포함한개념이다. - 225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학생의학습과정을평가의대상으로삼는다. 음악교육에서는다양한음악적경험을통해음악을즐기고음악에대한긍정적인태도를가지도록하는것이중요시된다. 따라서음악과의평가는다양한평가방법을통해음악에대한학생들의이해도와수행능력, 그리고그러한것에도달하는과정에대한평가가이루어져야한다. 백워드모형은학생들이성취기준에도달한여부를확인하기위해다양한평가방법과준거를마련하며이러한평가를수업의설계에서아주중요하게고려한다. 백워드모형에서는다양한형식적 비형식적평가에서수집된정보를통해학생들이이해한바를확인하며평가가교육의마지막단계에서고려되는것이아님을강조한다 (Wiggins & McTighe, 2001, p. 4). 즉, 백워드모형도학습과정에서다양한유형의평가를통해학생들이이해한바를확인하고자하기때문에수행평가와관련된다. 따라서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은학생들이음악성취기준에도달할수있는가능성을높여주고, 다양한평가과제및평가방식을통해학생들이성취기준에도달하는과정을평가함으로써학생들의다양한음악적능력을보다타당하게평가할수있도록한다. 넷째, 백워드모형은음악수업설계와평가면에서새로운아이디어로서작용한다. 음악교육에서단원설계와지도안작성에대한체계적, 심도있는연구가없는상황에서백워드모형은음악수업설계와평가와관련하여여러가지방법을제시한다는점에서음악교육에시사하는바가크다. Ⅳ. 결론및제언 최근학생의학력향상및학교의책무성을강조하기위한다양한정책이제시되고있다. 우리나라뿐만아니라미국에서도 1980년대이후학생들의학력부진이라는문제점이제기되면서각종교육개혁운동이이루어졌다. 그중에서도 1990년대후반에 McTighe와 Wiggins 가제시한백워드모형은학생들이성취기준을달성하였는지의여부를확인하기위한평가를강조하였다는점에서미국에서크게각광을받고있다. 그리고학교교실수업에서가장큰문제점으로지적되고있는활동중심설계 (activity-based design) 와진도나가기에의한피상적학습 (coverage-based design) 을개선할수있는방안으로백워드모형이강조되고있는실정이다 ( 강현석, 2006). 음악교육에서도학생들의음악적성취수준이낮다는문제점이제기되고, 또음악교과의평가방식의개선에대한논의가활발하다. 이에본연구에서는성취기준에의도달과이의여부를확인하기위한평가를중요하게고려하고있는백워드모형이음악교육에새로운아 - 226 -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이디어로작용할수있다는점에서백워드모형을음악수업설계에적용하였다. 이를위해우선백워드모형이등장하게된시대적배경, 백워드모형의 3단계, 백워드모형설계의템플릿인 UbD의각구성요소를통해백워드모형이론을살펴보았다. 그리고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의필요성을두가지로제시하였다. 백워드모형은음악교육을통해궁극적으로달성해야할목적의실현가능성을높여주고, 다양한평가과제를통해학생들의다양한음악적능력을타당하게평가할수있게한다는점에서그필요성이인정된다. 7차음악과교육과정에이어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서도강조되는다양한문화권의음악중에서 몽골의동요부르기 를학습목표로삼고백워드모형을적용하여음악수업을설계하였다. 그리고음악교육에서백워드모형을적용함으로써다음의시사점을도출하였다. 백워드모형은음악과교육과정개발자로서의교사의역할을강조함으로써의도된교육과실현된교육사이의간극을줄이고학습과생활의연계를강조하기때문에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서강조하는음악의생활화를음악수업속에서구현하는데도움이된다. 그리고백워드모형은음악수업설계와평가면에서새로운아이디어로서작용한다는점에서음악교육에시사점을던져준다. 우리나라음악교육에백워드모형을도입하고적용하는데에있어서다음의몇가지를제언한다. 첫째, 백워드모형에의한음악수업의효과를분석하는것이필요하다. 음악교육에서아직백워드모형이소개되지않고적용된사례는더욱없으므로백워드모형을음악수업에적용하여백워드모형의효과가분석되어야한다. 둘째, 백워드모형에의한음악수업의설계가활성화되기위해서는현장교사들에게백워드모형의개발절차및실제사례에대한연수가필요하다. 이런과정을통해교육과정개발자들의의도가현장의실천가들에게잘전달되어현장의교수 학습구조도개선될수있다. 셋째, 음악과교육과정에내포된중요한개념을추출할수있는준거와방법에대한연구가필요하다. 백워드모형은성취기준의확인에서시작하기때문에백워드모형에의한음악수업설계가활성화되기위해서음악과교육과정에제시된성취기준에내포된중요한개념을이끌어내기위한준거나방법에대한연구가필요하다. - 227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참고문헌 강현석 (2006). 교육과정에서두가지과실을피하는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웹진통권 30호. 강현석, 이원희, 허영식, 이자현, 유제순, 최윤경역 (2008a). 거꾸로생각하는교육과정개발- 교과의진정한이해를목적으로. 서울 : 학지사.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강현석, 이원희, 박영무, 최호성, 박창언, 경북대학교교육과정연구팀역 (2008b). 거꾸로생각하는교육과정개발- 교사연수를위한워크북. 서울 : 학지사. McTighe, J. & Wiggins, G. (2004). Understanding by design: Professional development workbook.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강현석, 이원희, 박영무, 최호성, 박창언, 경북대학교교육과정연구팀역 (2008c). 거꾸로생각하는교육과정개발- 교사연수를위한핸드북. 서울 : 학지사. McTighe, J. & Wiggins, G. (1999). Understanding by design: Professional development: Handbook.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 (Ⅴ). 광주 : 한솔사. 교육인적자원부 (1999).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 (Ⅴ).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권덕원, 석문주, 최은식, 함희주 (2005). 음악교육의기초. 서울 : 교육과학사. 김향숙 (2007). 백워드모형의수업설계.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민경훈 (2007). 중등학교체육, 예술교과평가방식개선안의문제점에대한논의. 음악교육연구, 33, 15-52. 박미자 (2008). 백워드설계모형을적용한이해중심의초등과학과단원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성경희외 (2005). 음악과교육과정개선방안연구보고서.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종모 (2003). 음악과성취도평가연구보고서.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염철현 (2005). 미국초 중등교육개혁법고찰. 비교교육연구, 15(3), 57-78. 이경언 (2001). 제7차교육과정에따른초등학교음악과성취기준과평가기준예시평가도구의개발연구보고서.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경언 (2006). 음악과교육과정평가방법분석연구. 교원교육, 21(4), 74-89. 장봉석 (2006). 백워드교육과정설계모형에다른수업의효과분석.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조재식 (2005). 백워드 (backward) 교육과정설계모형의고찰. 교육과정연구, 23(1), 63-94. - 228 -

음악수업설계에서백워드모형의적용 주대창 (2004). 음악과교육과정 내용 에대한문제와대안 ( 양악 ). 음악과교육과정실태와개선방안연구위탁원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Alexandra, F. (1993). National Standards: A New Conventional Wisdom. Educational Leadership, 50(5), 9-10. McTighe, J. & Thomas, R. (2003). Backward design for forward action. Educational Leadership, 60(5), 52-55. McTighe, J. & Wiggins, G. (1999). Understanding by design: Professional development workbook.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McTighe, J. & Wiggins, G. (2004). Understanding by design: Professional development workbook.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Wiggins, G. & McTighe, J. (1998).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Wiggins, G. & McTighe, J. (2001).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논문접수 : 2008 년 9 월 1 일 / 수정본접수 : 2008 년 10 월 6 일 / 게재승인 : 2008 년 10 월 15 일 - 229 -

교육과정평가연구제 11 권제 2 호 (2008) ABSTRACT A Study on a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for Music Class Yun-Kyoung Choi (Lecturer,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Hyeon-Suk Kang (Professor, Kyungbook National University) Recently, educational policies are presented to grasp the precise reality of regular schooling and to improve the achievement of students.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demands accountability from each school to improve achievement of students through the opening of achievement after 2010. Since serious problems were raised in US at 1950, the educational system has been continuously reformed. It is important to verify whether the achievement of student reaches the requirement of a nation or a region to improve the achievement of students. Bellwethers of the US educational reform campaign, McTighe and Wiggins, have come into a spotlight since they proposed backward design. In backward design evaluation for verification of the achievement of students is seriously considered. As music curriculum is continuously reformed, evaluation becomes more important and a plan for evaluation-oriented class is asserted. In this study, backward design which firstly considers evaluation is applied to music class. For this study, each step of the template UbD for backward design and the necessity of backward design for music education is studied. Finally, music class is designed using UbD and then suggestion of backward design for music education is presented. Key words : backward design, UbD, music curriculum, backward curriculum design - 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