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을 주제로 한 어린이 박관 연출에 관한 연구 김지원 저자, 홍익대학교 자인콘텐츠대학원, 공간자인 전공, jiwon2310@naver.com 유진형 교신저자, 교수, 홍익대학교 자인콘텐츠대학원, 공간자인과, eeex@korea.com (연구배경 및 목적)국내 철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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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현시대의 인간들은 넘쳐나는 미디어의 영향 속에서 살고 있다. 특히 영상매체인 가 대중문화로써 접 근하는 힘은 여타 다른 매체의 영향력보다 강하며, 그 중에서도 SF는 빠르게 변화하는 이 미래 에 가져올 영향에 대한 인간의 궁금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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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직장인 여을 위한 스포츠 체험 디자인 연구 -프로슈머 마케팅 4P를 중심으로- 박초화 제1저자. 홍익대학교 대학원 메타디자인학부 디자인학과, 이정교 교신저자. 교수,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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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exhibition display of Children's Iron Museum Jiwon Kim First Author. Spatial Design Dept,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Design Contents, jiwon2310@naver.com Jinghung Yoo 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patial Design Dept,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Design Contents, eeex@korea.com (Background and Purpose)Domestic iron-related exhibition facilities have been established with various purposes so that their name have been called History hall, Gallery, Promotion hall and etc. But all of them are commercial spaces planned by steel enterprises. Therefore when you closely look into them, you know that stories about iron are a few and their focus is on boasting their technology and promoting products for sale. It has brought civilization to humanity and is an essential element for living organisms. Like this it is a critical material indispensable to our life, while the space and research to talk about iron is relatively tenuous in re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the exhibition display of children's museum with the theme of iron for the children who are not familiar with iron or know it but want to learn it more to visit here to understand and learn its information in an easy and fun way free from cramming education focusing on textbooks and lectures.(methods)the study tried to consider the education characteristic of children's museum and the latest trends of exhibition display theoretically. The researcher visited the children's museum that has been successfully operated since the opening in 2010 and the children's exhibition hall that organized the space with one specific theme, iron and water, to analyze theme, type & color, concept and strategy. It tried to seek the planning direction of exhibition display of children's iron museum by reviewing and dividing domestic iron-related exhibit practices and overseas children museum practices into spatial configurations & images, directing media and experiencing methods. (Results) Unlike the past focusing on simple space structure and experience space based on one-time play, the exhibition display of children iron museum should be easy, bright and emotional focusing on communication and experience based on rich contents and attractions fully reflecting the developmen tlevel and emotions of children. (Conclusion)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iron and reflect it to the shape of spaces to form a chain between exhibition spaces and exhibition display. And it is also necessary to make up the topic of iron interestingly from various angles to stimulate children's curiosity, and make them experience and feel the iron from the entire space. The museum should enable children visitors to understand the contents easily. It should be the place of wonder to renew the value and the image of the iron through emptiness, share and communication, not be the place of boasting lots of information and performance. In this emotional consumption and digital age, it should become a space which involves intense experiences and emotion as a place of effective information exchange. Keywords Iron, The value of iron, Children's museum, Exhibition display, Experience Received Jun. 30. 2015 Reviewed Sept. 20. 2015 Accepted Oct. 05. 2015 ISSN 1976-4405 www.kisd.or.kr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10 No.5 59

철을 주제로 한 어린이 박관 연출에 관한 연구 김지원 저자, 홍익대학교 자인콘텐츠대학원, 공간자인 전공, jiwon2310@naver.com 유진형 교신저자, 교수, 홍익대학교 자인콘텐츠대학원, 공간자인과, eeex@korea.com (연구배경 및 목적)국내 철 관련 공간은 역사관, 갤러리, 홍보관 등 불리 우는 명칭만큼 설립 목적도 다양하다. 하지만 대 부분의 공간들은 철강기업에서 제공한 상업성 짙은 공간으로써 철의 본질적인 의미를 전달시키기 보다는 주로 기업의 기 술력 과시 및 판매를 위한 제품 홍보에 맞춰져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래된 소재에 속하는 철(Fe)은 인류에게 문명을 가져다 주었고, 모든 생체에게 필수적인 원소이다. 이렇듯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소재인데 비해 철을 이야기하는 공간 및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약한 실정이다. 철에 대해 잘 모르는 혹은 알고 있지만 더 배우고 싶은 어린이들이 방문해 철에 대한 정보를 배워가는 곳으로 교과서와 강의를 중심으로 한 주입 교육에서 벗어나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또 재미있게 학 습할 수 있는 철을 주제로 한 어린이 박관의 연출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어린이 박관 교육의 특징과 전 시연출의 동향을 이론적 고찰 하고, 2010년 이후에 개관하여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 박관과 철과 이라는 특정한 하나의 주제로 공간 전체를 구성한 어린이 대상 관을 현장 방문하여 주제, 형태와 색체, 개념 및 전략을 분석하였다. 어린이 의 관람특성을 고려한 매체 및 연출기법을 영역별로 나눠 살펴보며 어린이 철 박관 연출의 계획방향을 모색하고자 한 다. (결과) 단편적인 공간구성과 일회성 위주의 체험공간으로 머러 있던 과거와는 달리 어린이들의 발달 수준과 정서를 충분히 반영한 풍부한 콘텐츠와 볼거리를 기반으로 소통과 체험을 중시한 쉽고, 밝고, 감성적으로 다가가는 어린이 철 박관 전 시연출이 되어야 한다. (결론) 철이 가지고 있는 성질을 분석하고 공간의 형태에 반영하여 공간과 연출의 연결고리를 형성함으로써 철에 관한 주제를 다각도로 흥미롭게 구성하여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공간 전체에서 철을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 관람객 입장에서 내용이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고 수많은 정보와 성과에 대한 자랑이 아닌 비 움, 공유, 그리고 소통으로 철에 대한 가치와 이미지를 새롭게 하는 경탄의 장소이며 감성소비와 지털 시대에 효율적인 정보교 류의 장으로, 강렬한 체험, 감동을 수반하는 공간이 되고자 한다. Keywords 철, 철의 가치, 어린이 박관, 연출, 체험 Received Jun. 30. 2015 Reviewed Sept. 20. 2015 Accepted Oct. 05. 2015 ISSN 1976-4405 www.kisd.or.kr 한국공간자인학회논문집 제10권 5호 통권35호 60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우리나라 철강 산업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불모지 나 다름없는 상태에서 출발하여 세계최고 수준의 철 강을 생산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하였고 고객과의 직접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자 매체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의 하나로 역사관, 갤러리, 홍보관 등 여러 형태로 철을 다루고 있는 공간들이 생겨났다. 모 두 철강기업에서 기획한 상업적 성격의 공간으로 들여 다보면 철에 대한 이야기는 적고 기술에 대한 과시와 판매를 위한 제품 홍보에 맞춰져 있다. 별들의 핵융합 반응으로 생겨난 금속원소로 지구상에서 가장 래된 소재에 속하는 철(Fe)은 작은 바늘에서 무한한 우주 공간을 항해하는 우주선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이 진 화하는 순간마다 함께 해 왔다. 인류에게 문명을 가져 다주었고, 우리 몸속에도 철이 있으며 생체에게 필 수적인 원소이다. 이렇듯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철을 이야기하는 공간 및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약한 실정이다. 교과서와 강의를 중심으로 한 학교의 간접경험위주의 주입 교육에서 벗어나 어린이의 창의성이 중요시 되고 있는 사회적 현상 속에서 제대로 된 철 전문박관이 필요하다 라 는 출발점에서 연구는 시작되었다.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또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어린이 철 박관의 연출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어린이 철 박관은 철에 대한 배움의 효과를 극대 화하기 위한 시나리 전개와 매체활용을 통한 연출기 법 및 공간구성 체계에 관한 연구로 최근에 개관한 체 험공간에서 나타나는 어린이 연출을 살펴보기 위하여 2010년 이후에 개관한 서울 상상나라, 경기도 어린이박관과 하나의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공간전 체를 구성한 포스코 스틸갤러리, 대청댐 문화관 등 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박관 내의 기획 및 특별전은 제외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내용분석을 기반으로 한 사례연구이며, 현장답사와 수집된 사례에 대한 인터넷과 문헌을 토대로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는 1차로 어린이 박관 교육의 특징과 어린이박관 연출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연출 매체 및 유형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2차로 철 홍보전 시관의 현황과 어린이 철 박관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정립하고, 이론적 고찰에서 조사된 체험 매체의 유형을 추출, 보완하였다. 3차로 현장 방문 하여 사례조사를 실시하였고 주제, 공간구성, 개념 및 전략을 분석하여 어린이의 관람특성을 고려한 연 출방법을 유형별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4차로 사례조 사와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철을 주제로 한 어린이 박 관 연출 방향을 제시하였다. 2. 어린이 박관과 연출 2.1 어린이박관 교육의 특징 늘날 어린이박관은 교육과 를 동시에 제공 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형태 중 하나이며 어린이에 게 적극적인 체험을 통한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대안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교육과학기술부는 1997년에 개편한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한 학기에 1회 이상 박 관, 미술관, 장 등을 관람하도록 지도한다. 라 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아동 중심의 접근은 경험주 의 교육의 듀이(J. Dewey)의 철학을 기초로 하게 되 었는데, 어린이는 직접적 경험을 통한 학습으로 생활 속에서 당면하는 문제의 해결과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서 지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어 린이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는 어린이의 경험에 대하 여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지을 구성할 수 있도록 연출 되어야 교육효과가 배로 상승하며 기억에 래 남는다는 것이다. 어린이 박관은 직접적, 체험적 경험을 통하여 모든 박관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공간 구조가 어린이의 특성에 맞게 배치되어 있으며 내 용은 모든 학습을 유도하고, 흥미로운 방법과 공 간을 통해 어린이에게 정서적, 심리적 만족을 주어 교 육하는 기능을 가진다. 2.2 어린이 박관 연출의 이해 2.2.1 어린이박관 연출의 최근 동향 현대 어린이 박관의 연출 방향은 소장품을 위 한 정적인 쇼케이스 연출에서 어린이들의 교육 체 험을 위한 활동적이고 능동적인 연출로 기존 자신들을 위한 홍보, 과시용 공간에서 관람자들의 요구를 수용 하는 상호 소통적 인 체험공간으로 바뀌어 가고 있 다. 이는 박관이 관람자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것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10 No.5 61

이 소장품과 만이 아니라 관람자들과의 교류를 통 하여 외부 지향적이며, 수요자 중심의 기획을 해야 한 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관의 주인공은 더 이상 사 이 아닌 사람이며,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은 방문객이 기만을 기다리던 고답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관람자 가 직접 와서 보고, 느끼고, 참여하여 무언가를 경험할 수 있는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서 발전하고 있다. 2.2.2 연출 매체 및 유형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박관 특성상 만지거나 참여하지 않고는 만족할만한 정보전달이나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어린이 관의 에서 주로 시도되고 있는 참여 체험적 유형을 조사하여 분류하면 정리한 표는 다음과 같다. <표 1> 체험적 의 유형 구분 유형분류 개념 직접 체험 간접 체험 조작 상호 작용 참여 시연 정지 영상 동적 영상 특수 영상 모형, 라마 특수연출 자료: 고도재, 2003 손을 이용하여 을 직접 만져보며, 조립 해체 조작하는 행위 관람객과 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기법이며 선택에 의한 결과를 을 통하여 얻음 퀴즈 게임 를 통하여 내용을 이해 신체 일부를 이용하여 행위를 통하여 정보전달을 습득하며, 공예 공방 등의 체험학습으로 활용 관람객의 대답이나 참여를 통해 이루어 지는 사진, 그림 자료 등을 이용하여 보조적 설명을 통하여 의 이해를 도움. 주로 슬라이드 영상 TV 영상 모니터를 이용 의 설명이나 주제전달을 위하여 만들어진 영상으로 프로젝터나 TV영상 모니터를 이용 3D 입체 영상, 몰입형 대형영상, 시뮬레 이션 영상 등 대형영상이나 감체험을 할 수 있는 시스템 축소모형, 확대모형 등을 통해 현재에 없 거나 가기 어려운 곳의 현장이나 상황을 설명적으로 하는 방법 영상, 모형, 움직임, 변화 등의 다양한 매체의 복합적 연출방법 직접적인 체험은 신체 일부를 이용하여 참여하는 방 을 말하며 간접적인 체험은 매체를 통한 연출방 법을 이용하여 이해를 돕는 방을 말한다. 연출 매체는 내용을 표현하는 구체적인 을 말하 며 그 유형으로는 유, 복제품, 인형, 모형, 라마 등 입체적 매체와 영상, 설명판, 그래픽, 사진기록 화 등 종합적 매체 등이 있다. 연출 매체는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며 을 만지거나, 작동시 키기도 하면서 의 설명이나 이해를 돕기 위한 방법을 찾는 작업이다. 이때 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관람의 의미와 의 교육목적을 이해하고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형성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준다. 어린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획된 를 통하여 자연 스러운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어린이의 지과 경험을 넓혀 줄 수 있는 것이다. 3. 어린이 철 박관의 이론적 고찰 3.1 철 홍보관의 현황 국내 철강기업들은 대기업을 기준으로 거의 대부분 홍보관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홍보관의 설립목적 에 따라 기업 역사관, 사업 홍보관, 연구소 홍보관, 교 육 및 문화 홍보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국가사업 근대화와 경제발전 주역의 이미지 부각을 강조한 기업 역사관이 있으며, 기업의 사업 및 제품 소개를 통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사업 홍보관, 앞선 기술을 홍보하는 연구소 홍보관, 공익적 성향이 강한 기업에서 주로 운영하는 교육적 주제중심의 를 통 해 간접 홍보를 위한 교육 문화홍보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표 2> 국내 철 홍보관 현황 명 칭 소재지 포스코 역사관 경북 포항시 포스코 홍보센터 경북 포항시 포스코 자동차 강재연구센터 홍보관 전남 광양시 포스코 R&D 홍보관 인천 연수구 포스코 스틸 갤러리 서울 강남구 포스코 API 강재가공연구센터 관 경북 포항시 현대제철 철강종합연구소 홍보관 충남 당진시 동국제강 R&D센터 쇼룸 경북 포항시 동국제강 철 박관 충북 음성군 3.2 철과 어린이 박관 우리 삶 속 깊숙이 들어와 우리의 생활 방에 많은 영향을 주는 철! 철은 유용함 뿐 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그 어떤 자원 보다 뛰어나다고 할 수 있 다. 철은 또한 거의 모든 생체에게 필수적인 원소로, 호흡과 산화, 환원 반응에 관여한다. 작가의 손을 거쳐 예술작품이 되기도 하고, 대장장이를 만나면 생활에 필요한 연장이 되기도 한다. 우리 주위엔 철로 만들어 진 구조이 무척 많다. 철은 우리 생활과 늘 함께 해 왔고, 철을 이용한 기술발전은 세상을 움직이는 힘의 원동력이 된다. 건강하고 깨끗한 지구엔 재활용이 가 능한 철이 있다. 철을 친환경성 소재라고 하는 가장 한국공간자인학회논문집 제10권 5호 통권35호 62

큰 이유는 재활용성이다. 우리주변에 철강제품 50%이 상은 재활용된 것들인데, 철을 재활용할 경우 새로 철 을 생산할 때의 1/3밖에 사용되지 않는다. 더구나 철 은 여러 번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쓰레기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속가능한 세상을 가 능하게 하는 순환 경제를 만들어 가는데 철 은 필 수적이면서도 중요한 소재일 수밖에 없다. 이렇게 환 경적인 부분까지 이야기한다면 미래의 주인인 어린이 들에게 환경 교육이 자연스럽게 될 것이다. 철의 주성 분은 철과 탄소인데 어떤 질을 더 넣느냐에 따라 부 드러울 수도 잘 늘어날 수도 단단할 수도 또는 잘 부 러질 수도 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철은 철 이 가지고 있는 이론적 성능의 60% 정도에 불과하다 고 한다. 그 의미는 앞으로도 우리가 40%만큼 약 2배 정도의 성능을 더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철은 어린이 박관 테마로 풀어 낼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 거리가 많다. 우리 생활 속 다양한 모습으로 너무 가까이 있어 그 소중함을 모 른 채 관심 밖에 있거나 어렵고 멀게 느끼는 어린이들 에게 차갑다, 무겁다는 철의 경직된 이미지에서 환경 친화적인 철, 밝고 풍요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철의 모 습 등 따뜻하고 발전가능한 철의 이미지와 지혜롭게 이용 가능한 철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 3.2.1 어린이 철 박관의 개념과 구성 철 박관은 철이라는 소재를 중심으로 한 전문박 관이다. 학교 교육에서 부족한 부분을 박관 교육을 통해 채워주거나 학교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박관 교육을 통해 심화시킬 수 있다면 학생들의 성취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린이 철 박 관에서는 맞고 틀리는 논리적 해답을 찾기보다는 공간에 동화되며 자신의 생각이나 상상력을 동원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 참여자의 흥미와 관심으로부터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교육 참여자는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자기 평가적 학습을 경험하게 되어 지과 가치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서 구의 많은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명칭을 교 육 (education)에서 배움 (learn)으로 변경한 것 은 단순히 새로운 단어의 선택이 아닌 교육의 개념과 철학이 진화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참여, 교감, 소통 등 체험의 효과는 정보와 암기 중심의 한국교육이 갖 고 있는 고질적 문제의 반대편에 서서 배움의 풍요로 움을 느끼게 할 것이다. 철은 과거, 현재, 미래의 이야 기를 담고 있는 컨텐츠로 어린이들에게 교육적인 성격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을 아우르는 감성적인 성격이 많다. 철의 역사와 발전 그 속에 숨겨진 과학을 다룬 어린이 박관을 공간연출 컨셉으로 하여 Steel + Science로 접근하여 어린이들이 쉽게 친근한 소재로 서의 철을 만나고 과학적 체험이 가능하도록 한다. 3.2.2 어린이 철 박관의 기대효과 우리나라의 철강 산업이 발전의 길을 걸어온 지 60 년이 넘었다. 특히,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불모지나 다 름없는 상태에서 출발하여 세계최고 수준의 철강을 생 산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시점에서 기존 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보다 재미있고 교 육적이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연출로 참여 체험하 며 즐길 수 있는 철 관련 문화 공간제시가 필요하다. 동적, 미적인 것을 추구하며 사을 보고 배우는 것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들에게 즐겁고 새로운 체험을 추구 하도록 하여 관람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한다. 4. 어린이 박관 사례 분석 4.1 사례대상 및 분석체계 앞서 연출 매체 및 유형을 이론적으로 고찰한 내용과 현장조사를 토대로 하여 표현방법을 4가지 타 입으로 분류하였다. 계획에 있어서 관람자와 전 시의 상호관계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은 모형, 라마 등의 입체매체를 이용한 와 사진, 설명 판, 패널 등의 평면매체를 이용한 효과인 시각 ( Visual : V) 이며, 단순히 를 보는 것이 아니 라 시각과 감각(Visual : V + Sense : S)을 이용하 여 종합적인 홍보내용을 동시에 전달 받음으로써 다양 한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영상 음향 와 특 수연출 방법, 그리고 관람자가 직접 참여하는 전 시형태 이면서, 관람자가 보고, 느끼고, 행동 ( Visual : V + Sense : S + Action : A)하면서 을 조 립, 해체, 조작하거나 직접 만져보는 행위와 를 소 재로 한 게임이나 퀴즈, 형태의 방법이 있다. 또한 관람자의 행동에 의한 ( V + S + A)의 조금 더 발전된 형태이며, 관람자가 을 시각뿐 아니 라 을 보고, 느끼고, 행동하며, 능동적으로 사고 하여 (Visual : V + Sense : S + Action : A + Think : T ) 주로 현장 재현하여 체험할 수 있게 연 출하거나 체험학습을 통해 관람객으로 효과를 극 대화 시킬 수 있는 체험로 분류하였으며, 각 분류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10 No.5 63

에 따른 매체들을 세분화하면 <표 3>과 같다. <표 3> 매체 및 연출기법 V (Visual) (Sense) 패널 실 비 모형 +A +A+T (Action) (Think) 조작 현장 체감 시연 자료: 김지수, 2010 사례 선정 기준은 2010년 이후 최근에 개관한 어린 이박관 중 다양한 테마를 종합적으로 관람하는 박관의 형태와 하나의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내용 전달하는 관으로 나누어 전 시연출의 흐름을 분석하였다. <표 3>에 적용하여 체계 적인 틀 안에서 공간사례분석을 진행하려고 노력하였 다. 4.1.1 서울 상상나라 <표 4> 어린이 박관 사례 1 사례 서울상상나라 위치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216 기본분석 주제 감성, 예술, 자연, 과학, 문화 형태 호기심 자극을 위한 영역별 형태 구성 색체 파스텔 톤과 자연의 색, 형광 색까지 다양한 톤 사용 개념 어린이 건강과 행복한 성장을 위한 실천적 주제 및 신체, 인지, 정서를 포괄하는 아동중심의 접근 전략 매체 및 연출기법 영역 감성 자연 예술 공간 이야기 상상 문화 과학 V(Visual) 패 널 실 모 형 (Sense) 비 +A (Action) 조 작 놀 이 +A+T (Think) 현 장 체 감 시 연 지 '행복한 가 만드는 행복한 어린이'라는 컨셉 아 래 10개의 영역의 체험 이 마련돼 있는, 터이자 체험관, 교육공간의 복합적인 역할을 한다. 4.1.2 경기도 어린이박관 <표 5> 어린이 박관 사례 2 <그림 1> 서울 상상나라 자료: 상상나라 홈페이지 사례 경기도 어린이박관 위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상갈로 6 기본분석 주제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 환경을 생각하는 어린이 형태 강약의 차이를 두고 주제에 맞는 다양한 형태로 구성 색체 원색으로 대상을 표현, 배경은 파스텔 톤으로 구성 개념 및 전략 어린이들의 꿈과 호기심, 상상력을 키우기 위해 설 립. 스스로 배우며 알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고안 매체 및 연출기법 영역 자연 튼튼 한강과 V(Visual) 패 널 실 모 형 (Sense) 비 +A (Action) 조 작 놀 이 +A+T (Think) 현 장 시 체 연 감 몸 건축 동화 친구 씨어터 2011년 9월에 개관한 국내 최초 독자적 건로 지 어진 체험 박관으로 어린이들의 능동적인 참여로 스스로의 학습을 유도하는 신체활동과 영화나 책 속의 공간 등을 재현하여 그 곳에 직접 와있는 듯한 분위기 연출로 학습동기를 유발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터 2013년 5월에 개관한 어린이박관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 <그림 2> 경기도 어린이박관 자료: 경기도 어린이박관 홈페이지 한국공간자인학회논문집 제10권 5호 통권35호 64

4.1.3 스틸 갤러리 <표 6> 어린이 박관 사례 3 사례 위치 주제 형태 색체 개념 및 전략 영역 과거의 철 현재의 철 Steel 24시 산업과 철 마그 네슘 교통과 철 생활 속의 철 철의 미래 포스코 스틸 갤러리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 서관 1층 기본분석 철, 인간, 따뜻한 미래 우주 캡슐과 동심원의 파장을 형상화 함 메탈과 푸른색 계열의 톤으로 정리된 느낌 연출 교통, 환경,주거 등 철강산업 전체가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흐름에 따라 집약되어 보여짐 일방향 계획동선 채택 V(Visual) 패 널 매체 및 연출기법 실 모 형 (Sense) 비 +A (Action) 조 작 놀 이 +A+T (Think) 현 장 체 감 시 연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보고 사용되는 최종 제품과 포 스코 전략 강종을 사용하는 산업별, 철강 생산 과 가공의 신기술 등 포스코가 생산하는 철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계획된 스토리 라인에 따른 관람으로 철강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 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포스코 전략강종을 통한 미 래도시의 간접 체험으로 첨단산업 이미지를 부각시킨 다. <그림 3> 포스코 스틸갤러리 자료: 포스코 홈페이지 4.1.4 대청댐 문화관 <표 7> 어린이 박관 사례 4 사례 대청댐 문화관 위치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청로 618-136 기본분석 주제 의 소중함 형태 벽 공간을 기본으로 테이블이 있는 단순 형태 색체 자연의 색(하늘, 초록, 황토)과 흑백 이미지 우리 삶에서 의 소중함과 대청댐의 역할과 개념 기능이 자연스럽게 보여짐 및 대청댐 건설로 인해 사라진 주변의 모습과 문화를 전략 기록, 복원, 재현하여 현장감 있게 구성 매체 및 연출기법 영역 V(Visual) 패 널 실 모 형 (Sense) 비 +A (Action) 조 작 놀 이 관 생태관 문화관 +A+T (Think) 현 장 시 체 연 감 수자원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문화에 대한 인을 높이기 위해 한국수자원공사가 만든 복합 문화공간으로 대청댐의 역할과 기능을 알리고, 의 소중함을 보여주는 제1관, 대청호와 금강에 사는 생의 서환경을 소개하는 제2관, 대청댐 건설 로 인해 사라진 대청호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기록 재현하는 제3관을 운영한다. 4.3 종합분석 <그림 4> 대청댐 문화관 자료: http://korealand.tistory.com/2661 어린이 박관은 단편적인 공간구성과 체험의 대부분이 일회성 위주의 공간으로 머러 있던 과거와는 달리 내용들을 각 영역별로 어린이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아이템을 선정하여 체험, 참여 로 이루어져 있다. <표 4>과 <표 5>에서 보이 는 바와 같이 매체 연출이 비교적 모든 타입에 골 고루 분포되어져 있어 어린이로 하여금 보고, 느끼고 생각하게 유도 하면서 재미와 감동을 전하는 적절한 연출을 하고 있으나 영역별 체험 이 많고 여 러 주제가 보여주기 방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10 No.5 65

공간이 답답하고 복잡한 느낌이 들며 유아의 몰입성이 떨어진다. 스틸 갤러리와 대청댐 문화관의 경우 철 과 이라는 확실한 주제를 가지고 있음에도 공간의 형태라든가 표현력에 있어서는 일반적이며 단순 조작 체험을 제외하면 매체에 집중되어 있다. 한 가지 주제를 흥미로운 이야기로 전개하는 것은 좋 으나 간접적인 체험으로는 관람자를 이해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지 못한다. 와 조작을 통해서 관람의 재미를 첨 가할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하겠다. 5. 결론 사례조사를 통해 어린이 박관은 어린이의 욕구와 학습스타일을 고려하여 공간과 를 계획하고, 어린 이들에게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며, 자기 발달 수준에서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 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사람과 자연, 그리고 소재의 기 술이 공유되는 공간, 어린이 철 박관은 그 자체로 미래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펼쳐지는 하나의 포럼을 제공한다. 철이 없어 난감해진 세상, 숨어 있는 철 등 생각하고 탐구하는 경험에 대하여 의미를 부여하고 스 스로 지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철을 중심 으로 특화된 전문 박관으로 어린이 교육장소로서 철 을 경험하고 느끼는 공간, 다양한 주제로 철을 만나며 철에 대한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배움의 터로 학 교 교육이 따라갈 수 없는 강점의 어린이 철 박관이 필요하다. 철 박관은 철에 대해 잘 모르는 혹은 알 고 있지만 더 배우고 싶은 어린이들이 방문해 철에 대 한 정보를 배워가는 곳으로 관람 온 어린이들을 고려 하지 않은 채 철강 산업에서 이룩한 기업의 성과만 이 야기하는 공간이 아닌 철이라는 것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가부터 시작하여 철이 가지고 있는 성질 을 분석하고 공간의 형태에 반영하여 공간과 연출의 연결고리를 형성함으로서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공간 전체에서 철을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철 자체 에 집중한 어린이 박관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 시하는 것에 의의를 두었고, 향후 어린이 철 박관 공간에 대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 다. References Bae, Kyongri, (2013). A Study on the Spatial Design utilizing Visual Tactility in Children s museum.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 배경리, (2013). 어린이 박관에서 시각적 촉감이 적용된 공간자인에 대한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heong, seokhoon, (2013). A plan of focused on playing experience in the children's water museum.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 정석훈, (2013). 체험중심의 어린이박관 계획안.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Go, dojae, (2003). A study on the spatial plan and the exhibition production strategy for the children's design museum.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 고도재, (2003). 어린이 자인 체험관의 공간구성 및 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eong, Jiyeon, (2012). The Research of the Ways to Activate Educational Program which Connected Elementary Schools with Museums. Donga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정지연, (2012). 박관과 초등학교 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ung, Injong, (2011). Plan for management and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with the subject of water.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정인종, (2011). 을 주제로 한 박관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윤영과 발전방안.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Kim, Jisoo, (2010). A Study on the Exhibition Type of Museum applying Experience Exhibition. Hans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김지수, (2010). 체험를 적용한 박관 유형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ang, miseong, (2006). A study on the lobby space of art museum : with emphasis on planning of the communication space used digital interaction.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 강미성, (2006). 뮤지엄 로비공간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Kim, yangjoo, (2012). Research on Space Experience Elements According to Behavioral Characteristics in Exhibition Space at Children s Museum.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김양주, (2012). 어린이박관 공간에서 행태적 특성에 따른 공간체험요소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im, hyunhe, (2007). A Study on Exhibitory Design Plan for Children's Museum applying The Three Dimensional Formative Concept.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 김현희, (2007). 한국공간자인학회논문집 제10권 5호 통권35호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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