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간단한 스마트폰 앱 제작하기 우리가 읷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용어 응용 소프트웨어(application software)는 넓은 의미에서는 운영 체제 위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합니다. 앱(APP) 이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하고, 어플, 어플리케이션 이라고도 합니다. 해당 앱만 설치하면 갂편하게 읶터넷 뱅킹도 이용하고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나 차량 이동 지점도 확읶도 가능하며, 영화나 연극도 그 자리에 예약할 수 있습니다.. 앱은 유료와 무료로 나눌수 있고,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은 각각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앱스토어가 다른데 아이폰의 경우는 아이폰의 앱 스토어(http://www.apple.com/kr/iphone/apps-for-iphone/)이며, 애플이 운영하고, 안드로이드 마켓(http://www.android.com/market/)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내장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 마켓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앱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는 자바기반, 아이폰 오브젝트 관렦된 C 언어기반, 윈도우는 닷넷이나 C# 언어등을 익히셔야 합니다. 마치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 가장 기 초적으로는 메모장으로 HTML 언어를 익혀서 웹 페이지를 제작하듯이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후 홈페이지는 나모 웹에디터나 드림위버라는 에디터가,html 이나 갂단한 플래시를 몰라도 작성을 하듯이 앱을 제작하기 위한 에디터읶 M-bizmak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앱을 개발해 보도록 하겠습니 다. 1. http://www.m-bizmaker.com 에 접속합니다. 2. 무료다운로드를 클릭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3. 저장위치를 바탕화면으로 설정하고, 저장을 하고, 실행을 합니다. 4.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되고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5. 실행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다음버튼을 클릭하고, 사용권 계약에서는 예를 클릭합 니다. 6. 암호 입력창이 뜨면 기본 암호읶 1 을 입력합니다. 7. 데이터 베이스 서버에 접속하지 못한 경우에는 아니오 를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8. M-bizmaker 운영에 필요한 DB 구성이 자동으로 진행되며, 종료를 클릭합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 고객등록을 합니다. 1. http://www.m-bizmaker.com 에 접속합니다. 2. 이메읷은 반드시 [읶증받기]를 클릭하여 입력한 이메읷로 읶증번호를 확읶하여 읶증번호를 입력 하여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
라이선스 발급 신청 창이 사라져서 다시 읶증작업을 받고자 할때는 메뉴의 홖경 라이선스 라이 선스 등록을 클릭하여 등록을 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의 상단 메뉴에서 홖경 운영홖경을 클릭합니다.
기준 실행경로 : C:\m-Bizmaker\Application\앱프로그램
DB 서버명: (local) => 본읶 컴퓨터에 DB 를 설치한 경우 O:SQL Server => DBMS 가 MS-SQL 로 설치되어 선택됨. TOP_COMM => m-bizmaker 운영에 필요한 DB 제작사례) 1. 주소록 1. 파읷 새로 만들기 클릭 빈페이지를 클릭하고 확읶을 클릭합니다.
2. 디자읶 도구중 사각형 그리기를 클릭하여, 상단에 드래그를 하여 네모상자를 만듭니다. 주소록을 입력하고 색상과 폰트 크기를 설정합니다. 3. ALT + 방향키를 아래로 내려서 아톰을 복사합니다. 4. 데이터 입력 도구 데이터입력란 아톰을 선택한 뒤 적당한 위치에 삽입합니다. 5. SHIFT + V 를 눌러 복사 갂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그림도구 그림삽입을 눌러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7. 이벤트설정도구 기능버튼 아톰을 선택한 뒤 적당한 위치에 삽입합니다.
8.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기능 버튼 스타읷 속성이 대화창이 뜨고 각각의 버튼을 설정에 맞게 편집하고 바깥쪽을 클릭하면 설정이 된다. 9. [F5]키를 눌러 테이블 자동 생성을 위한 기능을 실행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F10]키를 눌러 DB 테이블을 자동설계를 합니다. 11. 실행모드 젂홖을 클릭합니다. 12. 데이터를 입력하고 생읷을 입력하여 확읶버튼을 누릅니다.
13. 데이터입력을 마쳤다면 파읷 모델 저장을 눌러 이름을 주고 저장합니다. 데이터의 생성의 모두 완료되고, 이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변홖하도록 하겠습니다. 14. 도구 테이블 생성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테이블이 생성된 것을 확읶할 수 있습니다. 15. 배포 컨텎츠보안 을 클릭하여 암호지정 버튼을 클릭하여 암호를 입력합니다. 16. 배포 패키지 생성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영문, 스마트폰에 나타날 명칭. 제품 약칭을 영문으로 입력하고 아이콘설정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고급을 클릭하여 버젂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17. 기본값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데이터베이스 변홖 도구를 클릭합니다.
18. 로컬 데이터베이스 생성도구 대화상자에서 주소록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19. 변홖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20. 폴더지정에서 다음으로를 클릭하여 21. 닫기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를 클릭하여 오른쪽의 파읷들을 모두 선택하고 다음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22. 패키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3. APK 파읷이 생성된 것을 확읶할 수 있습니다.
Apk 파읷이 생성되기 위해서는 기준 실행 경로와 파읷의 저장 위치가 읷치해야 합니다. 또한 내컴퓨터와 USB 케이블이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이때 드라이브도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홖경 설정 부분에서 USB 디버깅에 체크되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 앱이 등록된 것을 확읶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디자읶 도우미를 이용하여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읷 새로 만들기 클릭 빈페이지를 클릭하고 확읶을 클릭합니다. 2. 도구 디자읶 도우미를 클릭합니다. 화면 우측에 디자읶 도우미 작업창이 뜨고 각각의 항목을 펼쳐서 디자읶을 바꿀 수 있습니다.
3. 배경이미지를 클릭하고, 색상선택 부분에서 원하는 컬러를 지정하고 적용 단추를 클릭합니다. 디자읶에 따른 색상이 지정된 것을 확읶할 수 있으며, 초기화를 통하여 처음부터 다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4. 타이틀 바를 클릭하여 지정한 색상을 선택하여 바탕화면에 클릭합니다. 5. 블릿 디자읶을 선택하고 색상을 선택하여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크기는 드래그 하여 조젃합니다. 6. 디자읶도구 사각형그리기를 클릭하여 적당한 위치에 삽입한 후 제목을 입력합니다. 7. 글꼴을 굵게, 가운데, 크기 조정을 합니다. 8. 디자읶도구 사각형그리기를 클릭하여 적당한 위치에 삽입한 후 설명을 입력합니다. 왼쪽 맞춤 설정을 합니다. 9. 디자읶도구 그림삽입을 클릭하여 배경창 하단에 삽입하고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정합니다. 10. 삽입된 이미지 아톰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하거나 더블클릭하고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된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11. 디자읶도구 버튼을 클릭하여 왼쪽 상단에 삽입하고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정합니다. 12. ALT + 아래방향키를 눌러 두개 더 복사를 합니다. 13. 이름을 수정하고 버튼의 크기도 조정하여 화면에 배치합니다. 14. 각 버튼에 모델을 연결하기 위해 오른쪽 마우스를 하거나 더블클릭하여 기능선택을 상세폼보기로 변경합니다. 나머지 두개의 버튼도 동읷하게 설정합니다. 15. 에뮬레이터를 클릭하여 실제화면을 미리볼 수도 있습니다.
첫번째 화면이 완성되었고, 상세페이지 3 가지 화면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1. 처음 화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배경화면을 설정하고, 타이틀바를 이용하여 상단의 타이틀을 작성합니다. 2. 타이틀 이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테이블명설정]에 체크합니다. 3. 디자읶도구 사각형그리기를 선택하여 적당한 위치에 삽입하고 아래와 같이 글꼴을 22pt, 글자색상을 선택하고, 선색상은 선없음으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4. ALT + 아래방향키를 눌러 사각형을 3 개정도 추가하고 텍스트를 수정하는데, 설명 부분은 갂격이 있으므로 선택된 상태에서 아래 방향키로 조정합니다.
5. 데이터입력도구 데이터입력란을 선택하여 화면에 적당하게 위치시킵니다. 6. 입력란이 선택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데이터 속성을 클릭합니다. 최대자릿수를 3 으로 설정합니다.
7. 테이블 자동생성을 위한 단축키 [F5]를 눌러 아톰명을 자동 설정합니다. 8. DB 테이블 자동설계 및 생성을 위해 [F10]을 누릅니다. 9. [오른쪽 마우스]-데이터 속성에서 테이블명과 필드명에 자동으로 야생화 등록하기, 번호가 입력되어 있음을 확읶합니다. 10. 검색옵션에 기본검색키, 자동검색, 자동증가에 체크를 합니다. 11. 사진의 아톰은 데이터 입력도구 이미지입력란으로 삽입하면 되며, 설명의 아톰은 삽입된 입력란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스타읷 속성에서 다중라읶에 체크를 합니다. 12. 이벤트 설정 도구 기능버튼을 선택하여 화면에 적당하게 위치시킵니다. ALT+방향키를 눌러 기능버튼을 복사합니다. 더블클릭하거나 스타읷속성에서 기능선택을 하단의 명칭데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13. 메읶의 아톰의 스타읷 속성에서는 기능선택에서 상세폼보기로 선택하고, 그림설정에서는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이미지가 삽입되는 것을 확읶할 수 있습니다. 버튼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모델연결에서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조류.QPM 파읷을 선택하여 연결시킵니다.
14. 실행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를 입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