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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이 책의 예제를 실행하거나 따라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만드는 과 정에 대해 하나씩 설명합니다. 현재까지 나와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 중에서 최신 버전인 킷 캣(Kitkat) 개발 환경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림으로 정리하기 빠른 설치 방법 번들 설치 프로그램으로 한 번에 설치하기 SDK 매니저로 플랫폼 추가 설치하기 에뮬레이터 구성과 사용하기 자바 설치하기 단계별 설치 방법 이클립스 설치하기 이클립스에서 ADT 설치하기 SDK 매니저 설치하기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25

02-1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02-2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한 번에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번들 설치 프로 그램을 이용해서 한 번에 설치를 끝내는 방법입니다. 아주 간단하므로 처음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때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34쪽의 02-3-1 오라클 사이트에서 자바 파일 설치하기 를 먼저 진행해서 자바(JDK)를 설치해야 합니다. 필요한 설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바 플랫폼 : Java SE, JDK 8u11 어떤 경우라도 자바는 가장 먼저 설치해야 됩니다. 아래 사이트를 열고 동의를 거친 후 Windows x86(jdk-8u11- windows-i586.exe) 라는 윈도우 32비트용 버전 또는 Windows x64(jdk-7u45-windows-x64.exe) 라는 윈 도우 64비트용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개 발자 사이트에서는 번들 설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번들 설치 프로그램은 자바 위에서 실행되므로 먼 저 자바(JDK)를 설치해야 합니다. 1 02-3-1 오라클 사이트에서 자바 파일 설치하기(34쪽) 를 먼저 진행해서 자바(JDK)를 설치합니다. 2 다음은 번들 패키지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 니다. 가운데 부분에 있는 [Download Eclipse ADT with the Android SDK for Windows]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번들 설치 프로그램 : ADT Bundle for Windows 이클립스라는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여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그리고 안드 로이드 SDK 등이 번들로 제공되는 설치 프로그램으로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압축파일을 풀고 실행파일을 찾아 실행하면 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두 번째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순서대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약간 복잡하긴 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기본 프로그램인 이클립스에서는 안드로이드만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웹앱 등을 개발할 수 있으 므로 안드로이드 이외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애 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설치해야 할 기본적인 프로그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는 다음과 같은 순서 대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설치 프로그램들의 버전은 자주 최신 버전으로 변경되므로 설치 시점 에 따라 버전이 약간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기 바랍니다(02-3-1절부터 아래에 언급한 프로그램들의 설치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릴 것입니다.). 이클립스 개발도구 : Eclipse Kelper Package, Eclipse Standard 4.4 이클립스를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면 됩니다. [workspace]라는 이름의 하위 폴더를 미리 생성하여 작업공간으로 지정합니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 ADT Plugin 이클립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그 안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안드로이드 SDK : Android SDK Tools 내 컴퓨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하는 방법 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하면 시스템에 대한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제어판 시스템 및 보안 시스템] 메뉴를 눌러 보이는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를 설치한 후 이어서 설치하거나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후 설치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먼저 첫 번째 방식을 이용해 설치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26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27

3 다운로드에 앞서 라이선스 내용 글 아래에 있는 체크박스를 선택하여 동의하고 사용자의 PC가 32비트인 경우 32-bit, 64비트인 경우 64-bit를 선택한 후 [Download Eclipse ADT with the Android SDK for Windows] 버튼을 눌러 설 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5 탐색기를 열고 C: 드라이브 아래에 있는 [android] 폴더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면 32비트인 경우 [adt-bundle-windows-x86-oooooooo] 또는 64 비트인 경우 [adt-bundle-windows-x86_64- OOOOOOOO]라는 이름의 폴더 안에 [eclipse]라는 폴더와 SDK Manager.exe 라는 실행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OOOOOOOO는 파일이 만들어진 날짜이므로 다운로드받은 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과정만으로 이클 립스의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eclipse] 폴더 안에 들어 있는 eclipse. exe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이클립스는 자주 사용하게 되니 eclipse.exe를 바탕화면에 끌어다 놓아 바로가기를 만들 어 두세요. 4 다운로드할 파일은 일반적인 압축파일 포맷인 zip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파일은 아무 곳에나 저장해도 되지만 여기에서 는 C: 드라이브 아래에 [android]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저장합니다. 만약 웹브라우저에서 자동으로 설정된 다 운로드 폴더에 저장한다면 다운로드가 끝난 후 파일을 C: 드라이브 아래의 [android] 폴더로 옮기면 됩니다. 바로가기를 만들려면 eclipse.exe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선택한 후 끌어다 바탕화면에 놓습니 다. 끌어다 놓았을 때 보이는 메뉴 중에서 [여기에 바로가기 만들기] 메뉴를 선택하면 바로가기 아이콘이 만 들어집니다. 6 이클립스가 처음 시작될 때는 작업공간(Workspace)을 설정해야 합니다. 작업공간은 자동으로 윈도우의 기본 사용자 폴 더로 지정됩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이클립스가 시작됩니다. 28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29

7 이클립스를 처음 시작하면 안내글이 표시된 대화상자와 탭이 나옵니다. 대화상자의 [Cancel] 버튼을 눌러 대화상자를 없 애고 화면 안에 있는 Android IDE 라는 이름의 탭도 X 표시를 눌러 닫습니다. 9 SDK 매니저가 실행되면 사용 가능 한 버전의 플랫폼 정보들과 함께 이미 설치되어 있는 플랫폼들을 볼 수 있습니 다. 번들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 치한 경우에는 가장 최근 버전의 플랫 폼이 미리 자동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 래 화면에서는 Android L (API 20) 과 Android 4.4W (API 20) 의 일부 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Android 4.4.2 (API 19) 와 같은 버전 을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 화면에 서 미리 설치된 최신 버전은 번들 설치 프로그램을 언제 다운로드 받았는가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8 이제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수 있는 처음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이클립스의 기본 기능에 더하여 안드로이드 개 발 도구(ADT) 그리고 SDK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의 화면으로 다운로드받은 당시의 최신 버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클립 스 처음 화면의 상단 툴바에 있는 아이콘들 중에서 왼쪽으로부터 다섯 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Android SDK Manager 화면이 뜨게 됩니다. 만약 왼쪽에 다른 아이콘이 들어가면 아이콘의 위치는 여덟 번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로봇 얼굴 모양의 아이콘을 찾으면 됩니다. 10 번들 설치 프로그램에 자동 설치되어 있는 것들은 필요한 모든 것들이 아니 라 최소한의 것이므로 추가로 더 선택하 여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최 근 버전과 함께 이전 버전 중의 하나인 Android 2.3.3(API 10) 을 같이 설치 할 것이므로 가장 위에 있는 Tools, 가 장 최근 버전인 Android L (API 20) 과 Android 4.4.2 (API 19), 중간에 있는 Android 2.3.3(API 10), 그리고 가장 아래쪽에 있는 Extras 항목을 체 크하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Install OO packages] 버튼을 클릭합니다(OO은 선택한 설치 대상 패키지의 개수입니 다). 가장 최근 버전은 Tools 바로 밑 에 위치하는 버전이며 설치 시점에 따라 Android L (API 20) 가 아닐 수 있다 는 점에 주의합니다. 30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31

안드로이드 플랫폼이란 무엇일까요? 안드로이드 플랫폼(Platform)이란 버전별로 만들어진 실행 환경이며, PC에서는 에뮬레이터, 실제 단말에서는 단말의 OS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가상의 플랫폼이라는 의미로 AVD(Android Virtual Device; 안드로이드 가상 단 말)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플랫폼은 버전별로 만들어져 있고 버전이 업그레이드될 때마다 새로운 버전을 다 운로드할 수 있어 개발하기 원하는 버전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동의가 되지 않은 항목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라이선스 동의 화면에서 가장 위의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 아래의 [Accept License]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모든 항목이 체크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왼쪽 리스트의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보면 선택되지 않은 항목들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린 후 선택되지 않은 항목들도 모두 선택해야 빠짐없이 설치됩니다. 왜 이전 버전의 플랫폼도 같이 설치할까요? 앱을 개발할 때 가장 최신 버전의 플랫폼용으로 개발하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최신 버전의 플랫폼으로 개발 하면 이전 버전의 플랫폼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기능들이 있을 수 있는데, 전 세계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단말에는 최신 플랫폼이 탑재되어 있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최신 버전에만 있는 기능을 사용하는 앱이 아니라면 2.3.3 버전과 같은 플랫폼으로 개발해야 대부분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라이선스 동의 화면에서 [Accept License] 버튼을 체크한 후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설치 과정은 인터넷 상태에 따라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진행 과정은 로그 창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설치가 중단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설치를 진행하던 중에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보이면서 설치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이클립스가 실행되 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행 중인 이클립 스 프로그램을 닫은 후 [Yes] 버튼을 누르면 설치를 계속 진 행할 수 있습니다. 12 설치 과정이 끝났을 때 아래와 같은 로그 화면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화면은 설치 과정에서 출력된 로그를 보여줍 니다. 설치가 끝났다면 로그 창 오른쪽 하단에 있는 [Close]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 창을 닫습니다. 32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33

각 버전의 플랫폼 안에 들어있는 설치 패키지 중에서 SDK Platform 이라는 이름으로 된 항목은 각 버전의 에뮬레이터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설치 항목이므로 이 이름으로 된 항목들 중에서 설치가 완료되지 않은 패키지가 남았다면 다시 설치를 하면 됩니다. 그 외에 Not installed 항목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아직 설 치하지 않은 것들입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필요에 따라 추가적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02-3 여러 가지 설치 프로그램들을 순서대로 설치하기 이번에는 번들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순서대로 설치하는 방법을 따라가 볼 것입니다. 만약 앞 단락에서 설치한 번들 프로그램으로 충분하다면 이번 단락의 설치 부분은 진행할 필 요가 없습니다. 이번 설치 과정은 약간 복잡하긴 하지만 설치 순서만 잘 지키면 큰 문제없이 설치할 수 있 습니다. 이제 차례대로 설치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오라클 사이트에서 자바 파일 설치하기 자바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해야 합니다. 오라클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 과 같이 자바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그 중에 Java SE의 최신 버전(Java SE 8u11)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축하합니다. 이제 번들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해 개발 환경 설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설치 후에 새로운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이 나왔다면 어떻게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 을까요? 번들 설치 프로그램은 항상 가장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 개발 환 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설치 후에 새로운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이 나왔을 때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할 수도 있습 니다. 이클립스 안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도구를 업데이트 하려면 위쪽의 [Help Check For Updates] 메뉴를 누릅니다. 만 약 Android Developer Tools라는 항목에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표시되면 해당 항목을 선택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바랍니다. 비슷한 버전이 많으니 꼭 http://www.oracle.com 사이트로 들어가서 Java SE(Standard Edition)을 찾 으세요. 다운로드하는 시점에 따라 최신 버전이 다를 수 있으므로 8u11 버전 이 아니더라도 가장 최신의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다운로드에 앞서 Accept License Agreement 에 체크하여 동의를 거친 후 사용자의 PC가 32비트인 경우 Windows x86(jdk-8u11-windows-i586.exe) 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 니다. 만약 사용자의 PC가 64비트인 경우에는 Windows x64(jdk-8u11-windows-x64.exe) 를 선택 하세요. 1 웹브라우저의 주소 검색창에 www.oracle.com 을 입력한 후 를 누릅니다. 검색된 웹브라우저의 탭 중에서 [Downloads] 탭 위로 마우스를 올리면 다운로드 목록이 나타납니다. 목록 좌측 상단에 있는 [Popular Downloads] 항목 중에서 [Java for Developers]를 클릭합니다. 34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35

내 컴퓨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하는 방법 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하면 시스템에 대한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는 [제어판 시스템 및 보안 시스템] 메뉴를 눌러 보이는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설치한 후 사용자 등록 과정 이 나온다면 화면의 안내에 따라 오라클에 가입하여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오라클 ID가 없다면 [Create]를 눌러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설치하기 2 화면의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린 후 JDK 부분의 [DOWNLOAD] 버튼을 찾아 클릭합니다. 자바가 설치되어 있거나 새로 설치했다면 그 다음에는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이클립스는 자 바로 만들어진 개발도구로써 자바 언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이면서 플러그인(Plug-in) 기반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므로 필요에 따라 상당히 많은 플러그인을 추 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도 이클립스에 플러그인을 추가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므 로 우선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이클립스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하지 않아 다운로드 후 압축 파 일을 푸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1 다음은 이클립스 사이트(http://www.eclipse.org)에 접속했을 때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웹브라우저의 우측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다운로드 전에 Accept License Agreement 에 체크합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PC에 맞는 파일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운영체제가 32비트라면 x86(jdk-8u11-windows-i586.exe)를 선택하고 64비트라면 x64(jdk-8u45- windows-x64.exe)를 선택합니다. 파일을 내려 받고 나면 이 책에서 사용할 폴더인 c:\android 폴더를 만들어 여기로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이동한 후 설치를 시작하세요. 설치 과정은 [next] 만 누르면 되므로 아주 쉽습니다. 36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37

2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클립스의 최신 버전을 확인한 후 사용자의 PC가 32Bit라면 다 운로드 목록 중에서 Eclipse Standard 4.4 우측의 Windows 32 Bit 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하고 64Bit라면 Windows 64 Bit 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설치 시점에 따라 이클립스의 버전이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4 다운로드에 앞서 다운로드 할 파일의 저장 경로를 정하는 메시지 창이 나타납니다. [저장] 버튼 아래쪽에 [다른 이름으 로 저장] 버튼이 보이는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할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여기에서는 작업의 편 의를 고려하여 C: 드라이브 아래에 [android]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저장하도록 지정한 후 저장합니다. 만약 저장할 권한 이 없다는 메시지 창이 나타난 후 사용자 계정 폴더에 저장하겠냐는 물음이 있으면 [OK] 버튼을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웹 브 라우저의 기본 다운로드 폴더 또는 사용자 계정 폴더에 저장한 경우에는 다운로드 한 후에 해당 파일을 C: 드라이브 아래의 [android] 폴더로 옮기면 됩니다. 5 저장한 압축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압축을 풉니다. 단, 압축을 풀 때 폴더를 새로 만들지 않고 그대로 압축을 풀면 [eclipse] 폴더 아래에 파일들이 만들어집니다. 이제 이클립스의 설치까지 마무리되었습니다. 3 Windows 64 Bit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다운로드 웹브라우저가 나타납니다. 화면에 보이는 화살표 모양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클립스는 자주 사용 하게 되니 eclipse.exe 를 바탕화면에 끌어다 놓아 바 로가기를 만들어 두세요.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인 ADT 설치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인 ADT(Android Development Tool)는 이클립스 안에서 설치할 수 있으므로 먼저 압축을 풀어 놓은 [eclipse] 폴더에서 eclipse.exe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38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39

1 이클립스가 처음 시작될 때는 작업공간(Workspace)을 설정해야 합니다. 작업공간은 자동으로 윈도우의 기본 사용자 폴 더로 지정됩니다. 그리고 [Workspace Launcher] 대화상자 하단에 있는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 항목을 체크하지 않으면 이클립스를 시작할 때마다 창이 나타나게 되므로 여기에 체크를 해두어 다음번에 시작할 때 는 이 대화상자가 나타나지 않도록 합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이클립스가 시작됩니다. 4 [Install] 대화상자에서 [Add...]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름(Name) 항목에는 ADT 를 입력하고, 위치(Location) 항목에는 다음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Reference]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체크하기 2 환영한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이 메시지가 있는 [Welcome] 탭의 X 표시를 누르면 이클립스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입력한 주소로 접속되지 않는 경우 https 로 된 주소로 접속되지 않는 경우에는 s 를 뺀 http 로 바꾸어 다시 시도해 보세요. 여기서 잠깐! http와 https의 차이가 뭐냐고요? http와 https 모두 html 같은 문서를 서버에 요청할 때 쓰는 프로토콜이지 만 https는 문서를 주고받을 때 암호화하여 전송하므로 보안성이 높아집니다. https의 s는 secure socket 의 약자입니다. 5 설치 또는 업데이트할 패키지의 위치를 찾으면 아래쪽 리스트에 Developer Tools 라는 항목이 보이게 됩니다. 이 항목 들 중에서 Developer Tools 를 선택한 후 하단의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이제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인 ADT 플러그인을 설치할 차례입니다. [Help]메뉴 아래에 있는 [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선택하면 [Install]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40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41

6 선택한 항목에 대한 확인 메시지가 나오면 또다시 [Next>] 버튼을 클릭하고 라이선스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 화면 아래 쪽의 동의한다는 체크박스를 선택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이클립스가 다시 시작되면 안드로이드 SDK의 위치가 설정 정보에 들어있지 않다는 오류 메시지가 보이게 됩니다. [Close] 버튼을 눌러 오류 메시지를 닫으면 그 뒤에 SDK 설치 과정을 따라갈 수 있는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가장 최신 버 전을 설치한다는 옵션이 디폴트로 체크되어 있으므로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7 설치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이클립스를 새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보이게 됩니다. [Yes] 버튼을 클릭하면 이 클립스가 다시 시작되고 ADT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그 전에 보안 경고창이 나타나면 [OK] 버튼을 클릭해서 넘어갑니다. 9 패키지 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Accept License 항목을 체크한 다음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Android SDK Manager의 설치가 진행된 후에는 이클립스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SDK 설 치가 완료됩니다. 이클립스를 다시 시작하겠는지 묻는 대화상자에서 [Yes] 버튼을 클릭하면 이클립스가 자동으로 다시 시작 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처음으로 만드는 PC라면 이제부터 자동으로 SDK 설치 과정이 시작될 것 입니다. 만약 이전에 이미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설치한 적이 있다면 SDK를 직접 다운로드받아 설치해 10 이제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수 있는 첫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이클립스의 기본 기능에 더하여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ADT) 그리고 SDK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의 화면입니다. 이클립스 처음 화면의 상단 툴바에 있는 아이콘들 중에서 왼쪽 으로부터 다섯 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Android SDK Manager 화면이 뜨게 됩니다. 만약 왼쪽에 다른 아이콘이 들어가 게 되면 아이콘의 위치는 여덟 번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로봇 얼굴 모양의 아이콘을 찾으면 됩니다. 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자동으로 SDK 설치 과정을 따라가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42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43

12 번들 설치 프로그램에 자동 설치되 어 있는 것들은 필요한 모든 것들이 아 니라 최소한의 것이므로 추가로 더 선택 하여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최 근 버전과 함께 이전 버전 중의 하나인 Android 2.3.3(API 10) 을 같이 설치 할 것이므로 가장 위에 있는 Tools, 가 장 최근 버전인 Android L (API 20), 과 Android 4.4.2 (API 19) 중간에 있 는 Android 2.3.3 (API 10), 그리고 가장 아래쪽에 있는 Extras 항목을 체 크하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Install OO packages] 버튼을 클릭합니다(OO 는 선택한 설치 대상 패키지의 개수입니 다). 가장 최근 버전은 Tools 바로 밑에 위치하는 버전이며 설치 시점에 따라 Android L (API 20) 이 아닐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합니다. 11 SDK 매니저가 실행되면 사용 가능한 버전의 플랫폼 정보들과 함께 이미 설치되어 있는 플랫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번 들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치한 경우에는 가장 최근 버전의 플랫폼이 미리 자동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Android L (API 20)'과 Android 4.4W (API 20) 의 일부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Android 4.4.2 (API 19) 와 같은 버전을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 화면에서 미리 설치된 최신 버전은 번들 설치 프로그램을 언제 다운로드 받았는 가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13 라이선스 동의 화면에서 [Accept License] 버튼을 체크한 후 [Install] 버 튼을 클릭하면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설치 과정은 인터넷 상태에 따라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진행 과정은 로그 창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44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45

14 설치 진행 중에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보이면서 설치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이클립스가 실행되어 있 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이클립스 프로그램을 중지하면 [Yes] 버튼을 눌러 설치 과정을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SDK를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한 번이라도 설치한 적이 있다면 이클립스와 ADT까지 설치한 후에도 SDK를 설 치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뜨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직접 SDK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과정 이 필요합니다. ADT까지 설치한 후 SDK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정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 SDK는 다음과 같이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 보았던 Configure SDK 화면을 따라 설치하는 과정을 거쳤더라도 중복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15 설치 과정이 끝나면 로그 창 오른쪽 하단에 있는 [Close]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 창을 닫습니다. 만약 끝나기 전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보이면 [Help Check for Updates] 메뉴를 눌러 이클립스 업데이트가 필요한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1 첫 화면에 보이는 것은 번들 설치 프로그램이므로 이것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안됩니다. 화면 아래쪽의 [GET THE SDK FOR AN EXISTING IDE]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펼쳐지면서 [Download the stand-alone Android SDK Tools for Windows]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폴더에 다운로 드한 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할 위치를 지정하는 화면에서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설치 폴더의 경로를 그대 로 둔 상태로 [Next>]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16 각 버전의 플랫폼 안에 들어있는 설치 패키 지 중에서 SDK Platform 이라는 이름으로 된 항목은 각 버전의 에뮬레이터를 실행하기 위 해 필요한 설치 항목이므로 이 이름으로 된 항 목들 중에서 설치가 완료되지 않은 패키지가 남 았다면 다시 설치를 하면 됩니다. 그 외에 Not installed 항목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아직 설 치하지 않은 것들입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필요 에 따라 추가로 설치하면 됩니다. SDK Manager 설치를 위한 실행 파일이 자바를 찾지 못해 실행되지 않나요? 축하합니다. 이제 여러 개의 설치 프로 그램을 이용한 개발 환경 설정이 모두 끝 났습니다. SDK Manager 설치 파일을 실행했을 때 자바를 찾지 못한다는 대화상자가 보이면 환경 변수로 JAVA_HOME을 추가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 따라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이 약간씩 다릅니다. Windows 8.1의 경우에 는 탐색기에서 보이는 [내 PC] 항목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설정 변경]을 누르면 새로운 화면이 보입니다. 그 화면의 [고급] 탭을 누른 후 아래쪽의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쪽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후 변수 이름에 JAVA_HOME, 변수 값에 C:\Program Files\Java\jdk1.8.0_11 과 같이 자바가 설치된 폴더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6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47

2 설치가 끝나면 마지막 화면에서 [Start SDK Manager] 체크 박스가 선택된 상태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Finish] 버튼을 누르면 Android SDK Manager 가 실행됩니다. 02-4 에뮬레이터의 구성과 사용 설치 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는 설치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이용해 에뮬레이터를 구성할 수 있습 니다. 에뮬레이터의 경우에도 버전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플랫폼의 버전에 따라 각각 다른 에뮬레이터를 구성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3 SDK 매니저 화면에서 필요한 패키지를 선택하고 설치하는 방법에 대 해서는 앞 단락의 11부터 16까지의 단계를 참조하여 따라합니다. SDK 의 설치가 끝나면 이 [SDK] 폴더의 위치를 이클립스에 설치된 ADT가 알 수 있도록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클립스의 [Window] 메뉴 밑에 있는 [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합니다. 1 이클립스 툴바의 단축 버튼에서 일곱 번째 또는 아홉 번째 있는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버튼 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4 왼쪽의 트리에서 Android 항목을 선택한 후 오른쪽 화면에 있는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압축을 풀어 놓은 [SDK] 폴더의 위치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Apply]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 하면 필요한 기본 설정 과정이 모두 끝나게 됩니다. 2 화면 우측에 있는 [New...] 버튼을 클릭한 다음 AVD Name 항목에 는 Android442 라고 입력하고 Device 는 Nexus 5 (4.95", 1080 x 1920: xxhdpi) 로 선택합니다. 그 아래에 있는 Target 항목에는 자 동으로 Android 4.4.2 - API Level 19 가 선택된 것을 볼 수 있습니 다. 이것은 안드로이드 버전 4.4.2로 된 플랫폼을 이용해 에뮬레이터를 만들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PU/ABI 항목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에 는 ARM(armeabi-v7a) 를 선택합니다. 이 항목의 값이 한 가지이면 자 동으로 선택되게 됩니다. Skin 항목에는 WXGA720 을 선택합니다. Memory Options 의 RAM 항목에 들어있는 값은 700 으로 수정합니 다. 디폴트로 들어가 있는 2048과 같은 값은 매우 많은 메모리를 사용한 다는 의미이므로 에뮬레이터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아래쪽에 있는 SD Card 의 Size 항목에는 숫자 100 을 입력합니 다. 실제 안드로이드 단말은 SD 카드를 삽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 항목에 숫자를 입력하면 에뮬레이터에도 SD 카드가 인식된 것처럼 만들 어주게 됩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100메가 크기의 SD 카드가 가상으로 만들어질 것입니다. 나머지 옵션들은 그대로 두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에뮬레이터가 만들어집니다. 48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49

3 새로운 에뮬레이터가 만들어지면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화면에 한 항목이 추 가되어 표시되는데 이렇게 만든 에뮬레이터를 실 행하려면 새로 만들어진 플랫폼 항목을 선택한 후 오른쪽에 있는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5 모든 설정 항목을 조절했으면 [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면 플랫폼이 시작되는 화면과 초기화 화 면을 거쳐 홈 화면이 보이게 되는데 이 과정까지 끝나면 본격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가 처음 실행되었을 때는 화면 잠금 상태로 보입니다. 4 에뮬레이터가 실행될 때는 [Launch Options]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이 대화 상자 아래쪽의 [Launch] 버튼을 클릭해서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6 화면 잠금 상태에서는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잡아당기면 잠금 상태가 풀리고 홈 화면이 보이게 됩 니다. 홈 화면이 처음 나타날 때는 안내글이 반투명하게 보입니다. 오른쪽 아래의 파란색 [OK] 버튼을 누르면 완전한 홈 화면 이 나타납니다. 에뮬레이터의 화면 해상도가 너무 크면 어떡하죠? 에뮬레이터의 화면 해상도가 너무 크게 설정되면 PC의 화면 영역을 벗어날 수 있으 므로 필요에 따라 에뮬레이터가 보이는 크기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창의 우측 하단에 있는 [Start]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Launch Options] 화면에서 Scale display to real size 항목을 체크하면 원래 에뮬레이터 크기 를 다르게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Screen Size 는 단말의 화면 크기를 의미하 므로 5.0 로 입력하면 5.0 인치 화면을 만들고 Monitor dpi 항목은 PC 모니터의 DPI 값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160 정도의 값을 입력하면 Scale 값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그 비율대로 에뮬레이터의 크기를 조절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Scale 값이 원래 에 뮬레이터 크기에 비해 얼마만큼 작거나 크게 보이도록 할 것인지를 의미하는 값이므 로 0.54이면 원래 크기의 54% 크기로 보여주게 됩니다. 50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51

02-5 킷캣에서 한글 보이도록 만들기 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system.img 파일로 저장합니다. 킷캣(Android 4.4.2)을 이용해서 에뮬레이터를 만들고 실행했는데 막상 앱을 실행해보면 한글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젤리빈 버전(Android 4.3)부터 한글 글꼴이 빠져 있어서 생기는 문제입니 다. 그렇기 때문에 한글 글꼴을 시스템 이미지에 직접 추가해야 한글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글 글꼴 을 추가하는 과정은 번거로우면서도 몇 시간이 소요됩니다. 직접 한글 글꼴을 추가하기보다는 한글 글꼴 이 포함된 시스템 이미지 파일로 바꾸어 넣어주는 방법이 훨씬 더 간단합니다. 여기에서는 이미 한글 글꼴 을 포함시켜 둔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파일을 바꾸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과 직접 한글 글꼴을 추가하는 방법을 모두 알아봅니다. 시스템 이미지 파일이 뭘까요? 시스템 이미지는 안드로이드 OS를 파일로 만들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을 이용해서 에뮬레이터를 생성하고 실 행하게 됩니다. 킷캣 버전의 시스템 이미지는 SDK가 설치된 위치에 가 보면 다음과 같은 폴더 아래에 있습니다. <Reference> C:\android\adt-bundle-windows-x86_64-20140702\sdk\system-images\android-19\default\armeabi-v7a </Reference> 즉, SDK가 설치된 폴더 아래에 [system-images]라는 폴더가 있고 SDK Manager에서 안드로이드 각 버전을 설치할 때 마다 [android-oo(oo은 버전 번호)]라는 폴더가 만들어집니다. 그 안에 시스템 이미지 유형에 맞는 폴더가 들어있게 됩 니다. 이 폴더 안에서 볼 수 있는 system.img 라는 파일이 바로 시스템 이미지 파일 입니다. 원래의 시스템 이미지 파일은 왜 이름만 바꿔서 남겨두는 걸까요? 원본 파일의 파일명을 바꾸고 system. img 파일 다운로드하여 저장하기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새로운 것으로 바꾼 후에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원래의 파일로 돌려놓 아야 하므로 덮어쓰지 않고 그냥 두도록 합니다. 이제 한글이 보이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4.4.2 버전의 에뮬레이터를 새로 만들고 실행한 후 홈 화면이 보 이면 아래쪽 가운데에 있는 버튼을 눌러 앱들이 보이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한글 글꼴을 포함시켜 둔 시스템 이미지 파일로 바로 바꾸기 안드로이드타운 사이트(http://www.android-town.org)의 자료실에서 한글 글꼴이 포함된 4.4.2 버전 의 시스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자료실의 공지사항 글을 참조). 탐색기를 열고 다음 경로에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만약 SDK가 설치된 폴더가 다르다면 [SDK] 폴더를 먼저 찾은 후 그 아래에 있 는 폴더를 찾아야 합니다. [Reference] C:\android\adt-bundle-windows-x86_64-20140702\sdk\system-images\android-19\ default\armeabi-v7a [Reference] 원래의 시스템 이미지 파일인 system.img 의 이름을 system.img.old 로 바꾸고 사이트에서 새로운 이미 에뮬레이터를 새로 만들어 실행한 후 앱 목록으로 이동한 화면 52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53

Custom Locale 앱을 실행하면 로케일(Locale) 정보를 한글이 보이 도록 바꿀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했을 때 보이는 화면에서 스크롤 을 아래로 내려 ko_kr - Korean 항목을 찾아 선택한 후 왼쪽 하 단의 [Select ko_kr]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케일이 변경되면 한글 이 보이게 됩니다. 왼쪽 하단의 시스템 [BACK] 키(돌아가기 모양의 화살표 버튼)를 눌러 앱 목록으로 돌아오면 한글이 정상적으로 보이 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이미지 파일에 한글 글꼴을 직접 포함시키기 이제 한글 글꼴을 직접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글꼴은 네이버의 나눔고딕 글꼴 (http://hangeul.naver.com/font)을 사용합니다. 이 사이트에서 글꼴을 다운로드한 다음 그 중에 일반 폰트 파일(NanumGothic.ttf)과 볼드체 폰트 파일(NanumGothic_Bold.ttf)을 사용합니다. 만약 폰트 파 일의 이름이 다른 이름으로 되어 있다면 파일 이름을 NanumGothic.ttf 과 NanumGothic_Bold.ttf 으로 변경합니다. 시스템 이미지 파일은 안드로이드 OS의 파일 시스템을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놓은 것이라 할 수 있으므로 그 안에 한글 글꼴을 추가하려면 먼저 이 파일을 마운트해야 합니다. 마운트가 무엇일까요?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파일 시스템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특정 폴더에 이미지 파일 시스템을 복원하는 과정을 마운트 (Mount)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그 폴더 아래에 파일 구조가 만들어지므로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시 원래대로 없애는 과정을 언마운트(Unmount)라고 합니다. Custom Locale 앱에서 ko-kr - Korean 항목을 선택한 화면 리눅스로 되어 있는 시스템 이미지를 마운트하려면 리눅스 OS가 있어야 하는데 윈도우 PC나 노트북을 사 용할 때는 리눅스 OS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이용합니다. 즉 안드로이드 에 뮬레이터도 리눅스 OS이므로 이 에뮬레이터 안에서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한 후 한글 글꼴을 추가 하고 다시 언마운트하면 글꼴이 추가된 시스템 이미지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로케일을 한글로 바꾼 후 표시되는 한글 이제 한글이 보이는 최신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ndroid-19 버전의 이미지 파일이 새로 업데이트될 경우에는 앞에서 배운 내용처럼 한글 글꼴이 추가된 시스템 이미지 파일로 바꿔주었더라 도 SDK Manager가 자동으로 다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한글 글꼴이 포함된 시스템 이미지 파 일로 새로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1 시스템 이미지 복사하여 사본 만들기 2 에뮬레이터의 파일 시스템에 시스템 이미지 마운트하기 3 마운트한 파일 시스템의 [fonts] 폴더 안에 한글 글꼴 파일 넣기 4 언마운트하기 5 원본 시스템 이미지 파일 바꾸기 시스템 이미지에 한글 글꼴을 추가하는 과정 54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55

지금부터 한글 글꼴을 추가하는 과정을 하나씩 따라가 보겠습니다. 3 DDMS 항목을 찾아 선택합니다. 1 에뮬레이터의 SD카드 크기를 1024 로 크게 늘려줍니다. 이는 에뮬 레이터를 실행한 후에 에뮬레이터의 파일 시스템에 500메가바이트(MB) 가 넘는 크기의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하기 위해서입니다. DDMS 항목을 찾아 DDMS 화면으로 바꾸기 에뮬레이터의 SD카드 크기를 1024 로 늘려주기 2 에뮬레이터를 실행한 후 에뮬레이터의 파일 시스템을 열어봅니다. 이클립스의 오른쪽 상단을 보면 + 기호가 들어있는 아 이콘이 보입니다. 이 아이콘은 이클립스의 화면을 바꿔줄 수 있는 것으로 이클립스에서는 퍼스펙티브(Perspective)라고 부 릅니다. 자바 개발 환경을 위한 화면, 웹 개발 환경을 위한 화면 등 목적에 맞는 화면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해 줍니다. 4 DDMS 화면의 왼쪽에는 [Devices]라는 탭 이 있고 실행한 에뮬레이터가 하나의 항목으 로 보입니다. 이 에뮬레이터를 선택하고 오른 쪽 탭 중에서 [File Explorer] 탭을 누르면 에뮬 레이터의 파일 시스템이 탐색기 모양으로 보 이게 됩니다. 에뮬레이터의 파일 시스템 보기 5 DDMS 화면의 파일 탐색기에서 [/storage/sdcard] 폴더를 선택한 후 오른쪽 위의 두 번째 버튼을 누르 면 PC에 있는 파일을 에뮬레이터로 가져오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원본 이미지 파일을 복사 하여 system_orig.img 파일을 만들고 이 파일을 가져오도록 지정하면 복사가 시작됩니다. 여기에서는 아 래 폴더 안에 들어있는 system_orig.img 파일을 가져오기 하였습니다. [Reference] 이클립스의 퍼스펙티브 변경 버튼 클릭하기 C:\android\adt-bundle-windows-x86_64-20140702\sdk\system-images\android-19\ default\armeabi-v7a [Reference] 56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57

원본 system.img 파일을 복사하여 system_orig.img 파일 만들기 system_orig.img 파일 가져오기 진행 중 화면 8 이클립스의 [File Explorer] 탭을 살펴보 면 [/storage/sdcard/kitkat] 폴더가 만들어 진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아래에 [fonts] 폴더 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폴더에 두 개 의 한글 글꼴 파일을 추가할 것입니다. 한글 글 꼴 파일은 인터넷에서 나눔고딕 을 검색하여 다 운로드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타운 사이트에 도 편의를 위해 올려두었습니다. 글꼴 파일의 이 름은 NanumGothic.ttf, NanumGothic_ Bold.ttf 가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C:\ android] 폴더 아래에 다운로드한 후 복사해 넣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보이는 [fonts] 폴더 파일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복사하여 가져오는 시간이 30분-50분 정도 걸립니다. 가져오기가 완료되면 [/ storage/sdcard] 폴더 안에 system_orig.img 파일이 보이게 됩니다. 6 이제 에뮬레이터에 복사한 이미지 파일을 마 운트할 것입니다. 명령을 직접 입력하여 마운트 할 것이므로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SDK] 폴더 안의 adb.exe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dir 을 입력하고 키를 입력하면 다음 과 같이 adb.exe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꼴 파일 복사해 넣기 7 다음 명령을 차례대로 입력하면서 각 줄의 끝에 키를 누릅니다. 각각의 명령이 정 상적으로 진행되면 [/storage/sdcard/kitkat] 폴더가 새로 만들어진 후 그 아래에 시스템 이 미지 파일에 들어있던 파일 시스템이 마운트됩 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고 adb.exe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한 화면 9 다음 명령을 차례대로 입력하면서 각 줄의 끝에 키를 누릅니다. 각각의 명령이 정 상적으로 진행되면 복사해 넣은 글꼴 파일의 권 한을 바꾸게 됩니다. cd kitkat/fonts chmod 644 NanumGothic.ttf chmod 644 NanumGothic_Bold.ttf adb -s emulator-5554 shell cd /storage/sdcard mkdir kitkat mount -t ext4 -o loop system_ orig.img kitkat/ 마운트를 위한 명령을 차례대로 실행한 화면 복사해 넣은 글꼴 파일의 권한 바꾸기 58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59

10 다음 명령을 차례대로 입력하면서 각 줄의 끝에 키를 누릅니다. 각각의 명령이 정 상적으로 진행되면 마운트했던 파일 시스템이 언마운트되어 원래의 시스템 이미지 파일이 업 데이트됩니다. 12 가져오기가 완료되면 원래의 system.img 파일을 system.img.old 파일로 바꾼 후 새로 만들어진 system_orig.img 파일의 이름을 system.img 로 바꿔줍니다. cd../.. umount kitkat/ exit 파일 시스템 언마운트하기 파일명 바꾸기 11 이제 시스템 이미지 파일 안에 글꼴을 추가 했으니 에뮬레이터에 있는 시스템 이미지 파 일을 다시 PC상의 원래 위치로 내보내기해 야 합니다. 이클립스의 파일 탐색기 안에서 [/ storage/sdcard] 폴더에 있는 system_ orig.img 파일을 선택한 후 오른쪽 상단의 첫 번째 아이콘을 누르면 PC로 내보내기할 수 있 습니다. PC상의 원래 위치에 system_orig. img 파일 이름을 선택하여 내보내기합니다. 파 일을 내보내기하는 시간이 20분-40분 정도 걸 립니다. 13 이제 한글이 보이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4.4.2 버전의 에뮬레이터를 새로 만들 고 실행한 후 홈 화면이 보이면 아래쪽 가운데에 있는 버튼을 눌러 앱들이 보이는 화 면으로 이동합니다. 에뮬레이터에 들어있는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PC로 내보내기 에뮬레이터를 새로 만들어 실행한 후 앱 목록으로 이동한 화면 14 Custom Locale 앱을 실행하면 로케일(Locale) 정보를 한글이 보이도록 바 꿀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했을 때 보이는 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ko_kr - Korean 항목을 찾아 선택한 후 왼쪽 하단의 [Select ko_kr]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케일이 변경되면 한글이 보이게 됩니다. 왼쪽 하단의 시스템 [BACK] 키(돌아가기 모양의 화살표 버튼)를 눌러 앱 목록으로 돌아와도 한글이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보낼 파일이 저장될 파일 이름 지정하기 Custom Locale 앱에서 ko-kr - Korean 항목을 선택한 화면 60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61

Android 2.3.3 버전으로 만든 플랫폼이 추가된 AVD 매니저 화면 이제 한글이 보이는 최신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로케일을 한글로 바꾼 후 표시되는 한글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면 처음에는 잠금 화면이 보입니다. 왼쪽 아래의 자물쇠 모양을 마우스로 누른 후 오 른쪽으로 잡아끌면 홈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02-6 킷캣 이전 버전의 에뮬레이터 생성과 실행 여러분이 만든 앱은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Android 4.4.2 이전의 플랫폼을 이용 해 개발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이 책의 본문에서도 단말 의 호환성을 위해 2.2 또는 2.3.3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는 내 용이 많습니다. 또한 2.3.3 버전의 경우 최근 버전들보다 메모 리를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개발 PC나 노트북의 메모리가 적 은 편이거나 CPU가 느린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전 버 전의 에뮬레이터는 그 모양이 약간 다른데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화면에서 이전 버전의 플랫폼을 하나 만든 후 실행하면 됩니다. 다음은 Android 2.3.3 버전을 이용해 에 뮬레이터를 만들어 실행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Android 2.3.3 버전으로 만든 플랫폼을 실행한 화면 Android 2.3.3 버전을 적용하여 플랫폼을 만드는 화면 62 첫째 마당 _ Hello! 안드로이드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63

단말 목록에 내가 원하는 해상도의 단말이 없나요? 새로운 에뮬레이터를 만들기 위한 화면을 보면 Device 항목들 중에서 선택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 중에 여러분이 원하는 해상도의 단말이 없을 수 있 습니다. 이 경우에는 새로 단말을 정의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Device Definitions] 탭을 누르면 이미 정의되어 있 는 단말들의 목록을 볼 수 있으며, 오른쪽에 있는 [New Device]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단말 정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 정의한 단말 정보 이렇게 정의한 단말 정보는 단말 목록에 추가되며 이후부터는 에뮬레이터 생성 시에 Device 항목에서 이름으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에뮬레이터까지 실행했으니 이제 무언가 작업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 것 입니다. 다음 장에서는 자세한 내용을 모르더라도 안드로이드를 개발하는 과정을 한 번 따라해 보는 첫 번 째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그러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한번 들어가 볼까요? 첫째 마당 64 _ Hello!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