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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맹자] 맹자( 孟 子 )가 말하였다. 본심( 本 心 )을 기르는 데는 욕심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맹자] 우산( 牛 山 )의 나무들이 아름다웠었는데, 큰 나라의 교외에 있어서 도끼로 남벌하였다. 그러니 그 산이 아름다울 수 있겠는가? 이것은 밤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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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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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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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무기화학심사담당관 정 낙 승 인간은, 元 氣 가 없다 氣 力 이 없다하면 氣 가 부족하기 때문이라 한다. 인간은, 생존을 위하여 森 羅 萬 象 으로부터 끊임없이 기를 공급 받아야만 하고 그렇지 않으면 인간의 삶 자체를 유지시킬 수 없다. 한, 중, 일 동양문화권에서 누구나 알고 있는 기. 기는 무엇이다 설명은 매우 어렵지만, 어떤 것이라는 것은 안다. 볼 수도, 만질 수도, 색깔도, 형상도... 없는 그러나 느낄 수는 있는 기. 오늘날 인간은 기를 이용하여 건강을 유지하려 한다. 여기도 기, 저기도 기. 기 豊 年 이다. 이름만 다를 뿐 기를 이용한다는 것들. 東 洋 에서는 陰 陽 五 行 說 이라는 학설이 등장하면서 氣 에 관한 설명을 해오고 있는 반면 西 洋 에 서는 水 脈 과 관련하여 氣 란 존재에 대하여 설명을 하여오고 있는 기. 본고는 감히 두서없이 難 解 한 氣,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건강을 保 持 하려는 수단으로서의 氣 제품 특허출원에 관하여 소개하려한다. 292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본고는 평소 수집하여 왔던 기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또 정리하면서 재미있게 가공 하려 노력하였다. 통개념으로 알고 있는 氣. 기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제 1 편 제1-1장 통개념으로의 氣 우리는 어떤 사람의 건강상태나 심리상태를 가리켜 기진맥진하다, 기운이 없다, 기력이 없다, 기가 죽다, 기똥차다, 기가 차다, 기가 막힌다. 기가 넘친다. 기가 질리다 기를 쓰다, 기를 펴 다, 기가 세다, 기가 쇠하다. 기가 부족하다. 기가 죽었다, 기가 살았다, 기가 약하다, 기분이 좋다, 기분이 나쁘다, 기백이 있다, 기운을 차려라, 기운이 빠졌다는 등의 말을 한다. 기의 성질이나 작용력을 표현할 때는 氣 싸움, 客 氣, 오기( 傲 氣 ), 精 氣, 正 氣, 邪 氣, 공기, 天 氣, 地 氣, 生 氣, 惡 氣, 화기, 元 氣, 殺 氣, 건기, 電 氣, 濕 氣, 온기, 냉기, 한기, 시기, 패기, 勇 氣, 분위기, 雨 氣 등이라 말한다. 우리는 氣 란 무엇인지, 기가 어떠한 것인지, 기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도 모르면서 氣 와 관련 된 어휘들을 수없이 사용하고 있다. 이 때의 기는 인체의 생명력의 근원이라고 보고 있는 것 이다. 이렇듯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기의 단어와 어휘들을 사용하면서도 그 뜻을 정리하려면 얼른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많고 위와 같은 어휘들은 우리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다만 느낄 수 만 있은 것이다. 동양문화에는 통개념이란 것이 있다. 통개념이란 모든 것을 통속에 집에 넣는 것처럼 묶어 규정하는 것이다. 이는 동양문화가 분석 적이고 학문의 영역이 구분되어 있지 않아 대단히 포괄적이어서 학문 간에 정확히 구분이 없이 모든 개념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의 대표적인 것으로 시간과 공간의 개념 또는 기에 대 한 개념과 같이 무엇은 무엇이다. 라고 정확하게 정해진 카테고리는 없이 마치 부처님의 염화 시중처럼 네가 기 라고 말하면 나는 응, 기 알았어 하는 것으로 기에 관한 의사는 전달되는 것 이다. 293

제1-2장 氣, 개념과 세분화 기에 관한 초기의 개념은 연기, 수증기, 공기처럼 막연한 것을 가리켰다. 우주의 자연현상에서부터 인간의 생리, 병리현상, 일상생활, 지구상의 모든 동물, 식물, 광 물에 이르기까지 기의 현상이 모두 관찰되므로 하여 서로 개념을 주고받을 때 氣 라는 표현을 하였다. 나뭇가지는 흔들리나 나뭇가지를 흔들리게 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없다. 즉 形 體 는 보이지 않 으나 作 用 은 感 知 된다. 따라서 氣 는 주어진 상황마다 다르게 표현한다. 기의 개념규정은 너무 포괄적이어서 대상에 따라 다른 수식어를 붙여 좀 더 확실히 해보려는 노력을 한 결과 氣 의 다양한 활용은 생기, 오기, 증기, 곡기, 용기 등으로 세분화되기 시작했다. 제1-3장 氣, 破 字 氣 는 기운( 候 )이요, 숨( 息 )이요, 생기( 生 之 元 精 )다. 氣 는 气 와 米 로 구성된다. 气 는 구름기운( 雲 )이요 氣 로도 통한다. 구걸하다는 뜻도 가지고 있다. 또 걸( 乞 )로도 통한다. 气 (기운 기)는 걸( 乞. 구걸하다. 떠돌아다닌다는 의미)과 같은 뜻이다. 그러므로 气 는 여기 저 기 떠돌아다니는 구름을 의미한다. 米 는 쌀을 의미한다. 따라서, 氣 는 쌀밥( 米 )을 지을 때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김( 气 )을 나타낸 글자이다. 氣 는 기류처럼 끝없이 떠돌아다니고 변하는 마치 물이 수증기로 변하고 얼음으로 변하듯 그러 나 손으로는 잘 잡히지도 않는 힘이라 할 수 있다. 제1-4장 氣, 없는 곳이 없다. 기는 어디에 있는가. 기는 생물이나 무생물 기타 有 形, 無 形 의 물체에 존재한다. 기는 어느 때, 어느 곳, 어느 물체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우주공간에 기득 차 있으며 없는 곳도 없다. 기는 유리잔에도, 프라스틱 제품에도, 도자기와 같은 일반제품에도, 광물질인 화강암, 옥돌, 게르마늄, 맥반석, 수정에도, 磁 石 요에도, 이부자리 같은 물건에도 존재한다. 294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또 지구상의 方 位 에도, 色 相 에도, 香 氣 에도, 맛에도, 圖 形 에도 존재하고 인간의 입( 口 )에도, 肝 에도 인간의 성정에도 그 밖에 다이옥신에도, 꽃( 花 )에도, 불( 火 )에도, 改 革 에도, 계절에도 존 재한다. 인간의 태어남도, 죽음도, 시간도, 인간이 그린 그림도, 부적도, 글자 속에도, 소리도... 존재한다. 기는 동물, 식물, 무생물 등 모든 물체가 형성될 때 함께하였고 이런 까닭으로 인간을 포함한 모든 만물은 形 體 와 氣 로 이루어지게 되였다. 우주속의 森 羅 萬 象 은 각 개체마다 스스로 獨 特 한 기를 갖고 있고 자신이 가진 고유의 기(파 장)는 스스로 發 散 하기도, 다른 개체로부터 기를 吸 收 하기도 하여 주위의 여건에 적합하게끔 자 신의 형태를 변화시킨다. 제1-5장 氣, 다른 이름( 異 名 ) 氣 는 문화권에 따라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자 문화권에 해당하는 중국, 한국, 일본과 같은 나라에서는 氣, 인도에서는 프라나(Prana), 러시아에서는 토션필드(Torsion Field), 독일에서는 에너지, 미국에서는 기독교적인 색채를 띠고 영성( 靈 性 )이라는 개념, 심리학쪽에서는 사이(PSI), 그 밖에 바이탤리티(Vitality), 오오라(Aura), 바이오 프라스밐 에너지(Bioplasmic energy), 생체에너지, 에텔, 우주파동, 파동, 命 의 근원이자 원리, 힘( 力. 모든 사물을 생성시 키는 근원의 세기( 勢 氣 )이기 때문), 기운( 氣 運 ), 영혼, 靈 魂 (1) 사람 인( 人 ) 字 는 영혼과 육체라는 2개의 획이 합쳐져서 현상화한 것이라 한다. 육신에서 영혼이 이탈하면 육신은 죽게 되고 영혼이 육신 속에 있을 때에만 살아 있으므로 육신의 존 재의 근원은 영혼일 수밖에 없다. 서양의 영혼학자들은 死 後 에도 분명히 魂 은 있다 는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사람이 죽으면 혼은 사라진다. 는 기독교의 교리 속에서 그들은 영혼의 존재에 대한 학문의 체계를 세웠다. 영혼 존재론과 함께 각광받는 있는 同 氣 感 應 論 은 1998년 미국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에서 인체의 뼈 에 반도체성 PN 결합 Diode가 포함되어 있다 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결정적 과학적 증거를 제공하 게 되었으며 이는 인체에 뼈가 일부라도 남아 있다면 그 뼈에 있는 반도체성 다이오드가 같은 주파수 를 가진 후손에게 전파를 끊임없이 보내고 있다는 이론이다. 295

靈 魂 (2) 서양의 영혼학자들은 시신에 300년 동안은 영혼이 있다 고 주장하고 이는 서양에서 혼은 3백년은 세 상에 머문다는 것이 정설로 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혼은 1000년-1300년쯤 이 세상에 머문다 한다. 인간은 죽어 묘소( 墓 所 )에 묻히면 영혼은 하늘, 우주를 향해 氣 (에너지)를 발산하고 시신( 屍 身 )은 땅 밑에서 기를 가지고 있다. 이 氣 는 시신이 완전히 흙이 될 때까지 부단히 에너지를 내고 있다하며 이 는 지전류( 地 電 流 )의 일종이라 한다. 또한 현대 과학적 표현은 에너지, 물질에너지 등으로, 한의학에서는 인체를 구성하고 인간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기초물질, 신과학 기술 분야에서 는 공간에너지 또는 프리에너지 등으로 불리어지고 있다. 신과학분야에서의 기본적인 개념인 공간에너지 또는 프리에너지는, 공간이 뉴턴과 아인슈타인 이 말하는 텅 빈 공간의 개념은 아니고 에테르 라는 에너지가 출렁이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공 간이라는 것이다. 제1-6장 氣, 解 釋 氣 에 관하여 오래 전부터 많은 해석이 되어 왔다. 氣 라는 문자는 사물의 존재, 활동 등을 설명하는 중국 철학상 중요한 개념이었고 이 氣 는 원 래 气 라 썼고 이는 수증기를 본뜬 글자이다. 조선시대 철학자 서경덕은 천지만물을 이루는 근본을 공간에 충만 된 물질적 氣 로 보며 인간 과 그의 정신 자각도 기의 다양한 응취 결합의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 하는 한편 기의 맑고 허 ( 虛 )한 것이 무한한 공간에 가득 차 있는바 크게 모인 것은 天 地 를 이루고 적게 모인 것은 萬 物 이 된다.... 기의 맑고 허한 것이... 모임이 점점 더하여 넓고 두터운데 이르러서는 천지도 되고 사람도 된다. 고 말하였다. 서경덕은 또 허( 虛 ) 즉 무( 無 )에서 만물이 파생된다는 노자의 견해를 반대하여 기의 物 質 性, 無 始 無 終 性 을 주장하였고 노자( 老 子 ) 고대 동양에서는 세계를 이루는 근본을 기라고 보았다. 氣 는 음기와 양기, 2개의 기로 구성되어있으며 이 두 종류의 기가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 세계의 기초를 이루는 다섯 가지 물질 즉 木, 火, 土, 金, 水 가 생겼다. 이 다섯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 천 지만물이 생겨난다고 하였다. 老 子 는 道 에서 하나의 氣 가 나오고 그 하나의 기는 다시 둘로 나뉘어져 음과 양이 생긴 이후에 음 과 양이 서로 조화를 이룸으로서 세 번째 화합체가 생기고 이 세 번째 화합체에서 萬 物 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萬 物 은 그 안에 음과 양을 상대적으로 업거나 안아서 지니고 있으며, 음과 양의 두 기가 하나가 되어 조화로운 화합체를 이루어 만물이 생성된다고 주장하였다. 296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즉 그는 노자는 有 가 無 에서 생긴다고 하나 이는 虛 가 氣 임을 모르는 것이다. 또 노자가 말하 기를 虛 ( 無 )가 능히 기를 生 한다고 하나 그렇지 않다. 그럴 순 없다. 만일 虛 ( 無 )가 기를 生 한 다고 하면 기가 아직 生 하지 않았을 때에는 기운이 있을 수 없으므로 虛 는 완전히 죽은 것이 될 것이다. 이미 기가 없으며 또 어디서 기를 낳을 것인가. 無 始 요 無 生 이다. 이미 始 初 가 없으니 어찌 終 末 이 있으며 이미 創 造 되지 않았으니 어찌 消 滅 될 수 있으랴. 고 하면서 氣 는 물질적 실 체를 갖는 것이고 사물의 소멸, 발생은 그의 구성요소인 기가 모이고 흩어짐이며 기의 존재 형 태는 부단히 변하지만 기 자체는 永 遠 不 滅 하다고 지적하였다. 서경덕은 또 氣 는 자기의 내적 원 인에 의하여 일어나는 필연적인 운동을 한다고 하였다. 이로부터 그는 천지만물이 혼란하고 무 질서한 가운데 놓여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법칙적인 상호관계에 있다고 보았다. 맹자는 사람의 의지는 氣 의 주제자이다. 기는 온 몸에 가득 차 있다. 고 하면서 기는 신체에 가득 채우고 있는 극미한 구성요소이고 사람의 의지에 의하여 통제되는 어떤 힘이라고 보았다. 중국 철학에서는 기의 양적 변화는 고려되지 않고 있다. 고대에는, 氣 는 2가지 즉 살아 있는 기와 죽어 가는 기로 보았다. 또한 서로 다른 운동이 있는 것으로 여겨 청탁설( 淸 濁 說 ), 음양설( 陰 陽 說 )을 낳았으며, 사물 의 이질성 또는 서로 다른 단계적 운동에 착상하여 오행설( 五 行 說 )이 성립되었다. 이와 동시에 그 근원이 되는 일원기( 一 元 氣 )도 생각하게 되었고 陰 陽 五 行 등의 氣 追 求 는 초자연적 자연 이 법( 理 法 )을 현저하게 함으로써 형이상( 形 而 上 )의 이( 理 )를 기( 氣 )에 우선하게 하는 개념이 성립 되었다. 장자는 사람의 生 과 死 는 기의 이합취산( 離 合 聚 散 )으로 파악하여 사람의 태어남은 기의 모임 이다. 기가 모이면 삶이 되고 기가 흩어지면 죽음이 된다.... 그래서 옛말에도 천하를 통하여 오직 일기( 一 氣 )뿐이라고 했다. 면서 기일원론( 氣 一 元 論 )적인 세계관을 보여 주었다. 즉 萬 物 은 기가 서로 모여서 생긴 것이고 만물의 근본은 기이며, 만물은 기가 있고 기는 허공에 만연해 있다. 밖으로는 끝이 없이 크고 안으로는 끝이 없이 적다. 면서 모기 눈깔에도 기가 있 으며 사람에게는 기가 있으면 살고 없으면 죽는다. 고 하였다. 서양학자들은 기의 실체를 일종의 에너지장으로 파악하고 있다. 미국의 예일대학 해부학교수 해롤드버 박사는 모든 생물은 일종의 전자계에 둘러싸여 있으며 끊임없이 그 작용을 받고 있다고 하였다. 소련의 세르게이예프 박사는 미국의 예일대학 해부학교수 해롤드버 박사와 같은 견해를 가지 면서 생명체를 뒤덮고 있는 일종의 전자계를 측정하는 장치까지 발명하였고 이 장치를 사용하면 인간의 몸으로부터 약 3-4 m 떨어진 곳에서 그 사람의 몸은 전혀 접촉하지 않고서도 에너지의 297

강도를 측정할 수 있다하였다. 또한 소련의 전기 기술자 킬리언과 그의 아내 발렌티나는 오오라측정기 (키를릴안 사진기)를 개발하였다. 현대 물리학은 기의 실체를, 모든 물질의 원자나 분자에서, 유기체인 경우에는 세포나 그 밖 의 어떤 발원체( 發 源 體 ) 등에서 발사 또는 방사되는 진동파이고 그 진동 안에 내재하는 어떤 에 너지의 일종으로 파악하고 있다. 제 2 편 기물은, 2003. 12월 개정이전 1999. 12월에 적용되었던 특허청 산업부문별 심사기준, 치 료 위생분야 심사기준에 있었던 것으로, 이에는 1 기( 氣 )치료 관련 제품으로서 인체의 氣 를 강화시킨다는 陰 陽 과 五 行 을 상징하는 平 面 또는 立 體 圖 形 {삼각형, 육각형 등), 기타 특정문양 (히란야 문양 등)이나 구조체(피라미드), 藥 材, 鑛 物 등을 이용한 氣 발생물, 2 氣 능력이 특 별한 사람이 氣 를 주입한 物 體 ( 氣 石 등) 제2-1장 氣 發 生 物 1. 피라미드 피라미드는 우주 고차원에너지를 집적, 증폭하여 신비한 현상을 일으키는 장치로 알려져 있다. 피라미드 안에서는 무디진 면도날을 두면 그 날이 재생되고, 물질도 잘 썩지 않은 작용이 있으 며 그 안에서 명상수련을 하면 평소와는 많이 다른 氣 에너지의 작용을 느낄 수 있다한다. 현재까지 실험적으로 증명된 피라미드효과는 면도날이 재생된다, 강력한 탈수효과가 있어 생 체의 부패를 막는다, 배터리를 충전시킨다, 질병을 치료한다, 정신력을 높이고 안정시킨다, 물을 정화시킨다, 식물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음식 맛을 변화시킨다고 한다는 등이다. 주의할 점은, 피라미드의 한변이 정북이 되도록 맞추어야 그 효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고 또한 꼭지점(정상)과 실내에서 1/3지점(위로부터)이 우주에너지를 가장 잘 집중시키고 그 중에서도 정상의 꼭지점에 서 가장 큰 에너지가 방사된다는 것이다. 기에너지는 피라미드의 꼭대기 정점과 내부의 1/3위치(피리미드의 바닥에서의 2/3지점)되는 곳에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으며 실제 실험을 해보면 1/3되는 위치에선 다우징이 교차되지 않 고 피라미드 꼭대기 정점에서만 두 개의 막대기가 교차하게 된다. 피리미드의 내부 1/3지점에 서도 기가 솟아져 내리고는 있으나 그 부분에 작용하는 기에너지는 다우징을 교차시킬만한 기력 298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이 되지 않으므로 다우징의 교차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피라미드는 19세기 중반부터 피라미드의 형태 자체가 특정한 사물에 영향을 미치는 참고서 역할을 한다는 설이 제기되었다. 피라미드의 형태가 현대과학으로 풀 수 없는 어떤 특이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힘을 피라미드의 능력 이라고 부르며 근래에도 활발한 실험과 관 찰이 계속되고 있다. 독일의 전기회사 창립자 지멘스는 1859년 기술자들과 함께 전신케이블을 설치하기 위하여 홍 해로 왔다가 이집트 기자에 들르게 되었다. 호기심이 많은 지멘스는 피리미드의 꼭대기에 올라 갔다. 잠시 휴식 후 무심코 손가락을 들여 본 그는 마치 전기가 미약하게 깜박거리는 것 같은 딱딱거리는 소리와 함께 손가락이 따끔거리는 것을 느껴 지멘스는 한가지 실험을 하여 보았다. 그는 금속 마개로 된 포도주병을 젖은 종이로 싸고 전기 충전기 시스템을 보여주는 레이드 (Leyde)병을 즉석에서 만들었다. 곧 바로 병은 전기로 충전되었다. 지멘스는 자신의 발견에 너 무나 놀란 나머지 자신의 손에 불똥이 튀는 것조차 몰랐다고 한다. 물론 이 실험 결과 자체는 그리 놀라운 것은 아니다. 뽀쪽하고 높은 건물에서 유사한 실험을 하여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930년대 초반 프랑스의 철물장수 보비는 보다 이상한 현상을 경험하였다. 그는 피라미드의 파라오의 방에서 고양이와 다른 동물이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것들로부터 어떤 냄새도 나지 않았다, 주위의 습기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매 말라 있었고 미라가 되어 있었다. 프랑스의 니스에 있는 집으로 돌아온 보비는 호기심에서 한가지 실험을 해 보았다. 그는 나무로 피라미드 모형을 만들어 놓고 북쪽으로 향하게 한 다음 그 안에 막 죽은 고양이 한 마리를 놓아두었다. 며칠이 지나자 그 죽은 고양이는 미라가 되어 있었다. 그는 다른 죽은 동물로도 같은 실험을 해 보았고 심지어는 고기와 달걀도 넣어 보았다. 피라미드 내부에 넣어 둔 유기물은 그의 예상대로 부패하지 않고 모두 미라가 되었다. 체코의 전기기술자 칼드루발은 보비의 실험을 통하여 영감을 얻어 두꺼운 종이로 15cm 높이 의 피라미드를 만들었다. 그리고 3분의 1 정도 되는 부분, 즉 쿠프 파라오의 방이 있는 위치에 면도칼을 놓았다. 놀랍게도 면도칼은 전보다 훨씬 더 날카롭게 변하여 있었으며 그는 이 면도기 칼로 200번이나 면도를 할 수 있었다. 그는 1959년에는 종이로, 후에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쿠 프파라오의 면도칼 갈기 라는 특허를 획득하였다. 그 밖에도 피라미드 형태의 신기한 능력에 대하여 많은 보고가 있었다. 피라미드 형태의 방에 거주하는 경우 상처가 났을 때 고통이 적어지는 것은 물론 잠은 잘 자고 활발해지며 성욕이 증 진된다는 것이다. 또 어린아이들은 예전보다 얌전하여 진다는 보고도 있었다. 299

세르지 V. 킹은 인공 피라미드 안에서 명상을 하는 동안 금속으로 된 포크를 휘게 할 수 있다 하였고 이에 대한 실험은 여러 곳에서 확인되었다. 꼭 피라미드 형태 속에 있는 것이 아니더라 도 천장에 소규모 피라미드가 매달려 있는 경우 그 피라미드의 사선 내에서도 효과가 나타난다 는 보고도 있다. 피라미드가 가지고 있는 놀라운 능력을 과학자들이 가만히 놓아 둘리 없었다. 곧 면도날이 왜 날카롭게 갈리는지에 대한 분석이 제시되었다. 모든 물질은 금속이든 나무이든 내부에 수분 분자를 포함하고 있고 피라미드의 구조는 마치 안테나와 같아서 에너지를 끌어 당기고 있다는 것이다. 에너지는 공명 혹은 진동의 장을 형성한다. 이것은 이 장안에 놓여 있는 어떠한 물체 내부에 실질적으로 분자의 이동을 나타낸다. 결국 피라미드 모양 내에 자리하고 있는 공명이나 진동의 장이 수분 분자를 끌어당기는 탈수현상을 보이고 탈수는 강철로 만든 면도칼의 분자구조에 빈자리를 만들고 자기장 내부에 흐르던 분자들 이 면도칼의 남쪽으로 이동하게 되어 칼날이 다시 서게 된다는 것이다. 과일이나 채소의 실험에서 마찬가지로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과일이나 채소를 피라미드 안에 놓아 둘 때 위와 같은 작용에 의하여 오랫동안 그 신선도를 유지하게 되며 그러다가 썩지 않고 단지 말라 붙게 다는 것이다. 그러나, 과학적 분석이 항상 성공만 하는 것은 아니다. 쿠프 파라오의 대피라미드 안에서 스텐포드 대학교의 조사회에 의하여 행하여진 실험에서 파 리오의 방에 놓아 둔 음식들이 부패한다는 것을 볼 수 있고 또한 지질학자 찰스 갸죠와 인류학 자 스코트는 43일 만에 꺼낸 달걀은 악취가 나고 썩어 있었다라고 실험결과를 적고 있다. 2. 수정 고대 아트란틱 과학문명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에너지는 수정으로부터 수집, 증폭시켰다고 알 려져 있다. 수정은 우주에서 오는 에너지를 동일한 분자구조의 공진현상으로 받아들여 물질적 에너지뿐만 아닌 정신적 파동념( 波 動 念 )까지도 수집, 증폭하는 신비한 광석이고 아무 것이나 받 아들여 증폭, 방사하는 성질이 있는 신비한 광석이다. 나쁜 파동이나 마이너스 에너지는 집중, 증폭되지 않도록 하는 능력자가 인간에게 유익하게 작용하도록 만들어 낸 제품은 인간에게 효과 가 있다한다. 잘 만들어진 수정제품은 그것을 착용한 사람에게는 좋은 에너지를 증폭, 끊임없이 작용하므로 인체에너지가 활성화되고 또한 運 命 力 도 호전되어 질병치유, 幸 運 力 증대 등에 탁월한 효과를 가 300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져다준다 한다. 수정 제품은 수정의 분자구조가 사람의 뼈 구조와 흡사하여 인체에 좋은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자수정 자수정은 굉장히 강한 능력이 있어서 인간의 초능력 개발과 운명력 강화, 질병치유 등에 특 별하다고 한다. 4. 히란야 히란야는 쌍( 雙 )삼각형으로, 6각형이다. 인류 초고대로부터의 비전서( 秘 傳 書 )에 초강력 심볼로써 겹쳐진 두 개의 삼각형(쌍삼각형)은 고차원세계의 힘을 유도하며 가운데에 있는 (삼각형내의) 원은 우주의 중심력, 즉 태양의 창조 에너지를 방사하게 된다한다. 겹쳐진 삼각형 내의 육각모양의 꼴 안에서는 피라미드처럼 고차원 우주에너지가 집적, 방사되 는 신비한 힘을 간직하고 있어 그 문양(꼴) 안에 음식을 두면 잘 상하지 않고 또한 피라미드에 서 나오는 기와 대등한 힘이 나온다고 알려져 있다. 히란야는 공간에너지인 氣 를 작용시키기 때문에 입체적인 피라미드보다 평면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방석, 목걸이, 벽걸이, 버클 등의 제품이 많이 있다. 히란야 문장은 재질은 무관하고 우주 의 기를 끌어 모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함으로 이 육각형을 지니면 주변에 좋은 기가 몰려들기 때문에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한다. 히란야 문양의 제품은 우주에너지를 방사한다한다. 5. 페라이트 페라이트는 자성물질이다. 카세트테이프의 한쪽면에 발라져 있는페라이트라는 자성물질은 모든 파동(파형)을 잘 기억하 였다가 그 부분을 재생시킬 때마다 파동을 다시 분출시키는 성질이 있다한다. 제2-2장 氣 를 주입한 物 體 氣 를 주입한 物 體 란 氣 능력이 특별한 사람이 氣 를 주입한 물체를 말한다. 物 體 에 氣 를 주입 한다. 1. 염( 念 ) 301

1925년 일본의 외딴 섬에서 원숭이를 관찰한 사회학자가 있었다. 일본 원숭이 무리들은 나름대로 계급사회를 형성하여 철저하게 적자생존의 원칙에 따라 살아 간다. 이들의 집단생활을 연구하던 중 어느 날 그 무리에서 원숭이 한 마리가 물에 고구마를 씻 어 먹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유심히 기록했다. 그 다음날 이 원숭이는 바닷물에 고구마를 씻어 먹는 것이었다. 비록 원숭이지만 입맛은 보통이 아닌지라 하룻밤 사이에 소금물에 고구마를 씻 어 먹으며 짭조롬한 맛이 배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반나절도 채 지나지 않아 그 무리 의 모든 원숭이들은 너도 나도 고구마를 바닷물에 씻어 먹는 아닌가. 이 학자는 외딴섬의 원숭이 무리에서 발견한 이 현상을 특이한 현상이라 간주하고 관찰을 끝 낼 즈음 놀라운 소식을 듣게 되었다. 일본의 모든 원숭이 무리에서 고구마를 바닷물에 씻어먹는 장면이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원숭이의 염( 念 )이 전파( 傳 播 )된 것이고, 염이란 텔레파시처 럼 의도( 意 圖 )되지는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기를 타고 전파되는 것이어서 그 전파속도와 범위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광범위하고 빠르다. 2. 텔레파시.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감각으로 다가오는 수많은 느낌들 중 다른 존재로부터 시간과 공간의 벽을 넘어서 느껴지는 정보들이 있다. 말, 몸짓, 표정 등 감각적인 것이 전혀 없는 조건에서 다 른 사람의 마음(생각, 지각, 감정)을 느끼는 것을 텔레파시라고 한다. 이 말은 F.W.H. 마이어스(1849~1901)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텔레파시란 사람과 사람이 일반적인 방법, 즉 물리적인 도구 또는 방법을 쓰지 않고 일종의 念 力 通 信 을 하는 것을 말하고 특수한 초능력을 가진 사람이나 靈 能 力 을 지닌 사람들은 할 수 있 다한다. 꿀벌이 멀리 떨어져 있는 동료 꿀벌에게 꽃밭의 소재를 알리는 것도 일종의 텔레파시 통신인 것이다. 흔히 일란성 쌍생아는 텔레파시가 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텔레파시는 살아있는 사람들끼리만 가능한 것이 아니고 죽은 사람의 영혼이 살아있는 가족에 게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하여 텔레파시로 알려온 예는 많다. 텔레파시 現 象 은 電 波 와는 다른 시간 속을 傳 導 하는 일종의 念 力 波 이고 이는 4차원적 현상이라 한다. 그러나 텔레파시는 어떤 원리로 작용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하여 아직까지 물리화학적으로, 심령 과학적으로 이렇다할 정 설이 없으며 또한 과학적으론 명백히 증명되지 않고 있다. 텔레파시 현상은 텔레파시가 가능한 독특한 기질을 타고난 존재 사이에 매우 활발히 일어나는 302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것으로 알려져 있고, 후천적 노력은 정도에 따라 투시적 능력까지 연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고 전해진다. 혹자는 이렇게 설명한다. 사람의 간뇌( 間 腦 )에는 송과체라는 신비스러운 기관이 있고, 이 송과체 안에는 뇌사라는 것이 있다. 여덟살까지는 뇌사가 분명히 존재하고 있으나 그 뒤 성장함에 따라서 그 자취를 감추고 흔적만 남게 된다. 여덟살 미만의 어린 아이들은 대체로 영감( 靈 感 )이 발달되어 있으나 그 뒤 어른이 되어감에 따라서 영감은 사라지고 상식에 의하여 모든 사물을 판단하는 凡 人 이 되는 것 을 볼 때, 이 송과체 안에 있는 뇌사와 텔레파시의 능력은 깊은 관계가 있지 않나 한다. 송과체 안에 있는 뇌사를 어떤 방법에 의하여 응집을 시켜서 아주 작은 구슬을 만들 때, 그 구슬은 작 자의 고유한 영파 파장에 동조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뇌사를 응집시켜서 만든 알맹이를 요가 철학에서는 마니 보주( 宝 珠 ) 또는 제3의 눈이라고 또한 불교에서는 제3의 눈을 眉 間 에 형성된 舍 利 라고 부르는 것이 아닌가도 한다. 오랜 세월에 걸친 명상에 의해 정신 에너지를 미간( 眉 間 ) 에 집중시킴으로서 가능하고, 요가의 특수한 훈련, 밀교의 수행에 의해서 가능하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흠이다.... 뇌사가 응집해서 사리를 이룬 사람은 자기가 곧 상대방이라고 생 각하면 상대편의 영파( 靈 波 )와 같은 영파의 주파수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3-1. 초능력자. 매스컴에 의하면 시중에 초능력자들은 무수히 많다. 저마다 이런 저런 능력이 있다하니 그 능력의 정도에 일반인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초능력자( 超 能 力 者 )란 보통 사람들이 갖고 있지 않은 뛰어난 특수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흔 히 말하고 영어로는 ESPER라고 부른다. 守 護 靈 같은 강력한 영( 靈 )의 힘을 빌어서 초능력을 행사할 때는 영능력자( 靈 能 力 者 )라고 부른다. 사람의 두뇌 구조는 특수해서 초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한 뜻에서의 초능력자라 고 볼 수 있고, 영능력자는 그 힘의 근원인 보호령 같은 강력한 영이 바뀌면 그 순간 초능력은 없어지게 마련이다 한다. 사람에게는 눈, 코, 입, 귀, 피부로 느끼고 알 수 있는 감각 이외에도 흔히 영감( 靈 感 )이라고 불리는 육감이 약간 있다. 이것이 발달된 것을 흔히 초능력이라고 부른다. 초능력은 초능력자의 육체의 어느 부분이 특별히 발달되어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영체( 靈 體 )가 발달되어서 이런 힘이 나오는지 규명은 되지 않으나 이는 간뇌의 송과체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송 과체가 완전히 작용을 하게 되면 텔레파시 능력이 생겨나서 남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한다. 303

3-2. 초능력의 분류. 3-2-1 염력( 念 力. Psychokinesis) 이는 근육이나 물리적 힘을 쓰지 않고 생각을 집중하는 것, 염력파만에 의하여 물체 또는 사 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능력을 말한다. 念 波 가 강한 사람이 한 곳에 염을 집중하여 에너지 를 방사할 때 그 염파는 가공할 만큼 정신현상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인간이 내는 염의 세기, 이 점에 관해서는 초능력의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패러사이콜러지(Parapsycology: 초심리 학)라는 이른바 미래 과학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근래 초심리학에서 사용하는 psychokinesis를 염력 이라고 번역하며 PK 라는 약자를 사용하기도 한다. 염사는 염력에 의해 물체의 사진을 찍는 것을 말한다. 뇌파, 염파 및 전파는 서로 비슷하다. 그러나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다. 염파와 뇌파는 비슷한 것 같으나 전혀 다른 에너지이다. 뇌파는 30Hz이하이고 외부로 방사되지 않으나 염파는 흔히 텔레파시라 부르고 이것은 무엇인 가 골똘히 집중할 때 나오는 뇌파의 일종이나 30Hz이하의 저주파 뇌파와는 다르며 초고주파보 다 주파수가 높아서 공간이동을 자유자재로 한다. 염파와 전파는 서로 다르다. 전파는 3차원 공간 내에서만 활동이 가능하고 3차원 바깥으로는 방사가 되지 못한다. 염파는 4차원, 6차원, 7차원파로 광속도의 차원을 훨씬 능가하는 고차원에너지이다. 그러므로 빛이라면 10년이 걸리는 10광년의 거리도 1초 내의 찰라에 도달해버리는 엄청난 속도의 힘을 갖고 있다. 현대과학은 염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계가 아직은 없으므로 인간만이 유일하게 염파를 만들 어 낼 수 있는 위대한 존재이다. 염파는 주력으로서 효험을 나타낸다. 염력은 다양한 대상에 대하여 실제로 물리적 영향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3-2-2 천리안 즉 투시 이는 먼 거리에 존재하는 사건이나 물체를 이미지화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본래는 이미지가 따르는 것을 말하나 오늘날에는 청각, 촉각 등이 따르는 경우, 직관적 인상, 근육운동 을 통하여 아는 경우 등 넓은 의미로 해석된다. 투시는 J.B.라인에 의하여 처음으로 실험적으로 증명되었으며 초심리학의 주요 연구과제가 되 304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었다. 투시 능력이 평면적으로 작용하면 천리안( 千 里 眼 )이 되고, 시간적으로 작용하면 영사 능력이 된다. 시간의 투시에도 과거를 투사하면 영사능력이고 미래를 보게 되면 예지능력이라고 부른다. 거리를 초월할 때는 투시천리안이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때는 영사능력이라고 한다. 투시의 예로, 잠겨진 금고 안을 투시하거나 먼 곳의 장면을 볼 수 있는 초능력을 말한다. 투시: 천리안(평면적)과 영사능력(시간적) 시간:: 과거는 영사능력, 미래는 예지눙력 영사 능력: 전생 과거에 있었던 일을 알 수 있는 능력 3-2-3 그 밖에도 공중부양은 중력을 힘을 거슬러서 공중에 떠오르고 또한 떠 있게 하는 능력을 말한다. 순간이동은 물리적인 교통수단이나 시간의 제한 없이 마음대로 이동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체이탈이란 육체로부터 영혼을 분리한다는 것이다. 이는 죽음 이외에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 나 살아있는 상태에서도 영혼을 육체로부터 분리하여 영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유체이탈은 실험적으로 부정할 수 없는 사례가 많이 있고 경험자가 무척 많으며, 인간에게 혼은 있고 또 영혼은 죽은 후에도 살아남는다는 믿음의 중요한 근거가 되고 있다. 3-2-4 혹자의 분류방법은 다르다. 밀폐된 곳에 숨겨진 물건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능력, 카드를 자기 마음대로 부릴 수 있는 능력, 먼 곳을 투시할 수 있는 천리안( 千 里 眼 ) 능력, 물건을 공중으로 떠오르게 하는 강력한 능 력, 한 곳에서 물체를 사라지게 한 뒤 다른 곳에 나타나게 하는 테레포테이션 능력, 과거에 일 어났던 일과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예언하는 능력 등을 말하기도 한다. 3-3. 氣 실력자는 물, 금속, 나무, 종이 등 어떠한 물질에도 초염력을 봉입시킬 수 있어야 하 며, 기가 봉입된 물질은 적합한 용도, 적합한 시기에 이르면 봉입된 기(염력)는 발현될 수 있 도록 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4. 영능력자. 영능력자란 보통 사람은 갖지 않은 특수한 靈 能 力 을 가진 사람들을 통틀어서 말한다. 영언( 靈 言 ), 영청( 靈 聽 ), 자동서기( 自 動 書 記 ) 능력들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이런 능력은 본인 305

이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빙의령 또는 보호령, 배후령 등이 빌려준 힘인 것이다. 보통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어떤 현상이 보인다든가, 이상한 목소리가 들린다든가, 가보 지 않은 곳의 장면이 눈앞에 떠오른다든가 하였을 때, 그것을 통역해 주는 구실을 하는 사람이 영능력자이다. 생애의 어떤 순간에 영능력이 생겼다고 하여 그 능력이 반드시 일생동안 계속되 는 것은 아니다. 영능력자가 *******을 지나치게 탐하면 영능력을 공급해 주던 영은 떠나고 만 다. 영이 떠나면 영능력자는 보통사람이 되고 만다. 제 3 편 제3-1장 산업부문별 심사기준에서 규정한 기 2003. 12월에 개정(3차 개정)된 현행 특허청 산업부문별 심사기준, 의료 위생분야 심사기준 은 氣 치료와 관련된 제품에 대하여는 규정을 두고 있지 않으나 1999. 12월에 2차 개정되었던 치료 위생분야 심사기준에는 氣 치료와 관련된 제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6. 2 미완성 발명. (2) 명세서 및 도면에 기재되어 있는 구체적 구성으로 판단하여 명세서에 기재되어 있는 목적의 달성 및 효과가 극히 의심스러운 것은 발명을 완성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다만 실험성적 증명서, 실험데이터 등에 의하여 목적의 달성 및 효과가 인정되면 예외로 한다. 구체적 구성은 표시되어 있으나 목적의 달성 및 효과가 극히 의심스러운 경우의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예] 기( 氣 )치료 관련 제품으로서 인체의 氣 를 강화시킨다는 陰 陽 과 五 行 을 상징하는 平 面 또 는 立 體 圖 形 {삼각형, 육각형 등), 기타 특정문양(히란야 문양 등)이나 구조체(피라미드), 藥 材, 鑛 物 등을 이용한 氣 발생물, 氣 능력이 특별한 사람이 氣 를 주입한 物 體 ( 氣 石 등), 해로운 氣 ( 水 脈 波 動 등)을 차단하는 氣 제품 등 [주] 氣 치료 또는 이로운 氣 를 강화하거나 해로운 氣 (수맥파 등)을 차단( 遮 斷 )하여 인체의 건강을 증진시킨다고 하는 氣 제품에 관한 출원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은 기재되어 있으나 효과를 뒷받침하는 실험결과가 미비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氣 관련 제품에 의한 치료 또는 건강 증진효과가 이론적으로 해명되든가 또는 실험성적서 등에 의해 명확하게 되지 않는 한 목 적이 달성되었다고 인정할 수 없다. 2003. 12월 3차 개정된 의료 위생분야 심사기준은 1999. 12월 2차 개정되었던 치료 위생 분야의 심사기준을 개정한 것이고, 3차 개정은 명칭이 치료 위생분야에서 의료 위생분야로 바 306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뀌었고 이에 따라 그 내용도 개정된 의료 위생분야의 심사기준에 부합하게 개정되었다. 제3-2장 新 바람, 웰빙 바람 물질문명의 풍요를 바탕으로 한 오늘날. 건강에 대한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돈보다도, 명예보다도, 건강을 잃는다는 것은 모두를 잃는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에게 있 어 건강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는 없는 소중한 것임은 분명하다. 저마다 건강을 향한 염원은 오 늘도 그리고 내일도 유수와 같이 지나가 버린 날과 같은 생각으로 밤잠을 설친다. 그러나 쉽지는 않다. 웰빙(wellbeing)바람이 불었다. 웰빙 운동은, 1980년대 중반 유럽에서 태동되고 2000년 이후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운동이다. 웰빙운동이란, 산업이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주었으나 그 대신 정신적 여유와 안정을 앗아간 면도 적지 않으므로 이와 같은 현대 산업사회의 병폐를 인식하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하여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새로운 삶의 문 화 또는 그러한 양식의 운동이다. 웰빙바람은,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로의 급격한 이행에 따라 정신적, 육체 적 건강의 증진을 위한 운동이고 이는 궁극적으로 인간들에겐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전 제로 한 행복의 추구는 있다. 웰빙(Well-Being)의 사전적 의미는 복지-안녕-행복 이라는 의미 로, 이는 몸과 마음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인생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영위하고자 하는 삶을 추 구하는 하나의 트렌드를 말한다. 웰빙은, 음식을 먹는 식습관에서부터 건강을 위한 운동, 각종 자연요법에 대한 선호, 생활전반 에 이르기까지 어떤 독특한 생활 스타일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는 건강을 생활습관 과 관련짓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인간은 건강하기를 원한다. 인간은 행복하기를 원한다. 일본인 의학자 하루야마 시게오의 뇌내혁명 에는 인간의 몸은 모든 질병에 대한 자기 방어능 력을 다 갖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인간의 방어기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뇌에서 분비되는 호 르몬으로 사람이 분노하거나 미움 가운데 있거나 부정적인 사고를 하면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오르게 해 교감신경을 흥분시키고 사람의 내부 장 307

기를 팽팽하게 긴장하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노화를 촉진하고 사람의 면역력을 저하시켜 쉽게 질 병에 걸리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사랑하거나 기분이 좋거나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되면 뇌에서 베타-엔돌핀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은 신체의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질병 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켜 자연 치유력을 높여 줄 뿐 아니라 그 치유효과에 있어서도 대단히 우수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하기 위해서는 이 베타-엔돌핀의 분비를 촉진시켜야 한다. 했다. 주어진 여건 하에서의 마음의 여유는, 인간은 누구나 도독석용( 斗 讀 石 用. 배운 것을 300%활 용한다는 뜻)을 할 수는 있고 이는 행복의 전제가 된다. 행복이라는 것도 사람마다 다르다. 누구는 오욕을 또는 오복을 말한다. 이를 위한 바람은 나날이 뜨겁다. 五 慾 : 食 慾, 睡 慾, 財 慾, 名 譽 慾, 色 慾 五 福 : 壽, 富, 貴, 考 終 命, 愉 好 德 (유교에서는 齒 牙 를 오복 중에 하나로 넣기도 한다. 貴 대신 康 寧 을 쓰기도 한다.) 제3-3장 舊 치료 위생분야 심사기준의 氣 物 의 구분 2003. 12월에 3차 개정된 현행 의료 위생분야 심시기준 이전의 심사기준인 1999. 12월에 2차 개정되었던 치료 위생분야 심사기준은 기( 氣 )치료 관련 제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 하고 있다. 기( 氣 )치료 관련 제품의 예로 인체의 氣 를 강화시킨다는 o 陰 陽 과 五 行 을 상징하는 平 面 또는 立 體 圖 形 {삼각형, 육각형 등)을 o 특정문양(히란야 문양 등)을 이용한 氣 발생물 o 구조체(피라미드)을 이용한 氣 발생물 o 藥 材 를 이용한 氣 발생물 o 鑛 物 을 이용한 氣 발생물 o 氣 능력이 특별한 사람이 氣 를 주입한 物 體 ( 氣 石 등) o 해로운 氣 ( 水 脈 波 動 등)을 차단하는 氣 제품을 열거하고 있다. 기( 氣 )치료 관련 제품의 예로는 이용한 氣 발생물 308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o 기를 발생하는 物. o 氣 를 주입한 體, 이는 氣 능력이 특별한 사람이 氣 를 주입한 것. o 인체에 해로운 氣 를 차단하는 제품으로 구분하고 있다. 제3-4장 기, 출원동향 기( 氣 )치료 관련 제품의 출원현황은 2001. 4월 보도자료로 제공된 것이다. o 조사대상은 - 음양 또는 오행을 상징하는 도형(삼각형, 육각형, 원 등) - 색상을 이용하여 기를 증강시키도록 한 기증강 패치(Patch) - 기를 강화시킨다는 특정문양(히란야) 또는 구조체(피라미드) ㅇ 연도별 출원건수 구 분 93-95 96 97 98 99 계 평면(입체)도형 (삼각형, 육각형, 원 등) 3 1 3 1 8 색상 1 1 특정문양(히란야) 2 1 3 피라밋구조체 2 8 8 2 20 계 3 4 9 11 5 32 ㅇ 대표적인 사례 - 원형도형 3개를 적절히 배치하여 특이 효과를 발휘 원형도형 3개를 배치한 도형( 三 道 界 )으로 구성되고, 원형도형의 직경이 원형도형 직경간 거리의 5-6배가 되도록 하여 원 형상으로 배치하면 암세포의 전이방향을 전이시키는 등 인류의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함(출원번호 10-1998-13564) - 색상을 이용하여 기를 증강시키도록 한 기증강 패치(Patch) 알미늄 원판에 백색, 황색, 적색, 청색, 녹색, 흑색, 보라색의 7색 중 어느 하나를 도 금한 패치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오장육부 중 기가 약한 부위의 경혈점에 선별적으로 부착하면 기를 증강시킬 수 있다고 함(출원번호 20-1999-2958) - 특정문양(히란야)을 이용한 기의 증강기 309

음양이 통합된 무극의 기운이 끊임없이 순환되는 원, 이 원내에 六 氣 를 뜻하는 6개의 외 꼭지점이 원호상에 위치하여 대칭을 이루는 육각형, 이 육각형 내의 각 꼭지점에 음기의 흐름과 양기의 흐름을 나타내는 2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도형이 신체 또는 물체와의 접촉을 통해 체내의 기를 증강시킬 수 있다고 함(출원번호 20-1999-2958) - 피라미드 공간에너지 생성원리를 이용하여 사람의 동맥 경화를 방지 피라미드 구조체에 관한 것으로, 피라미드의 단면 삼각형에서 발생되는 기가 사람에게 전도되면서 전달되는 기가 사람의 동맥경화방지에 이용될 수 있다고 함(출원번호 10-1998- 5871) 상기 자료는 2001. 4, 27. 대전일보, 연합뉴스 등에 보도된 바 있다. 제3-5장 기출원, 특허? 특허법은, 특허출원을 전제로 그 출원을 심사하여 특허의 허여여부를 결정한다. 특허를 받기 위하여, 발명의 3대 요건이라는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가 특허출원서에 기재 되어 있어야 하고 또한 그 발명에는 특허의 3대 요건이라는 산업상으로 이용가능성, 신규성, 진 보성이 요구된다. 출원된 발명이 발명의 3대 요건 또는 특허의 3대 요건 가운데 하나라도 흠이 있다면 특허는 허여하지 않는다. 출원된 발명은, 특허법에서 규정하는 발명이 아닌 경우가 있고 또 완성되지 않은 발명도 있다. 완성되지 않은 발명이란 그 예로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 수단이 명세서 및 도면 에 전부 또는 일부가 기재되어 있지 않음으로 하여 그 실시가 불가능한 것 이 있고 또한 명세서 및 도면에 기재되어 있는 기술적 구성으로 판단하여 명세서에 기재되어 있는 발명의 목적의 달 성 및 효과가 극히 의심스러운 것 도 있다. 효과가 극히 의심스러운 경우는 실험성적증명서 또 는 실험데이터 등으로 목적의 달성 및 효과가 인정된다면 예외로 규정하고 있다. 기제품에 관련 출원은, 그 제품이 지향하는 목적은 있다하더라도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 단은 알 수없고 또한 수단은 기재되어 있다하더라도 그 제품이 인체에 대한 치료 또는 건강이 증진되었다는 효과를 알 수 없음으로 하여 특허를 받기는 쉽지 않다. 특허법에서, 발명이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한 것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제3-6장 기, 출원의 이해(1) 310

氣, 氣 物 그리고 特 許 특허법의 규정에 따라 출원되는 氣 관련 출원은 예로서 氣 를 가진다는 것, 氣 를 주입한 것, 인 체에 해로운 氣 를 차단하는 것 등임을 알 수 있다. 특허법의 역사와 같이 한 기발명의 출원은 인간에게 건강을 준다는 것이고 이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소망인 행복의 추구에 있다. 인간의 출생은 기의 불균형을 갖고 있고. 인간에게 한치의 오차도 없이 일생동안을 따라다니는 기의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한 인간의 노 력은 천기와 지기로부터 기를 보충을 알게 된다. 찰라의 순간 속에 일어나는 마음의 씀씀이는 마음의 평정을 깨뜨려 인간의 七 情 은 건강에 있어 매우 소중한 것임을 깨닫는다.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라 한다. 이는 인간이 다른 동, 식물과는 다르게 유일하게 대우주의 精 氣 와 통 하는 가장 높은 정신이라는 영( 靈 )을 통하여 대우주의 심리를 깨달아 순응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정신이 있으므로 만물의 영장으로 군림하므로 만물의 영장이라 한다. 인간의 움직임 하나하나 모두 생존과 직결되어 있고 인간마다 생각은 각양각색이듯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인간의 수단도 다기다양하다. 水 昇 火 降 을 뒤로한 火 宅 은 心 火 로 인간은 항상 괴로워하고 그 와중에도 대자연의 기운, 건강 한 기운을 받아 들여 체화( 體 化 )하려는 醫 食 同 原 도, 호흡도, 요가도, 氣 物 의 사용도 인간은 불 사한다. 인간의 행복이란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가 전제된다. 氣 관련 출원도 건강을 통한 인간의 행복 추구에 있다. 건강바람은 氣 관련 제품을 있게 한다. 氣 는 인간을 비롯한 세상 만물에 많은 영향을 끼치곤 있다하더라도 현재의 과학기술로는 그를 증명할 수 없고 통개념으로 만으로 알 수 있다. 오늘날, 인류의 문명은, 인간이 문명의 혜택을 받게 되기까지는 무한한 시간의 노력이 있었다. 시간적으로는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공간적으로는 거시적인 우주로부터 미시적 세계 원자핵 내부에 이르기까지 시간과 공간을 통한 노력이 있었다. 과거의 농경사회는 인간의 근육 과 육체적 힘이 생존의 수단이었고 오늘날의 정보화, 지식기반 사회는 지식을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하게 됨으로 하여 기술과 능률이라는 치열한 무한경쟁의 소용돌이는 인간의 삶의 질뿐만 아 니라 사고와 행동습관을 바꿔 놓았다. 그리하여 육신은 한가한 것 같으면서도 마음은 조급하고 육신은 분주하나 여의하지 않아 마음은 분주하디. 311

이는 웰빙바람의 존재이유이다. 제3-7장 기, 출원의 이해(2) 인간의 태어남은, 태어난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졌다하여 인간의 탄생을 우주의 기쁨이라 한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행복을 갈구하고 그 수단 중이 하나로, 古 來 로부터 기를 이용하여 왔 으며 그와 같은 노력은 오늘날도 계속되고 있다. 동양철학자들은 인간은 우주의 한 부분이며 우주에 대칭되는 것이므로 소우주( 小 宇 宙 )로 보고 있다. 소우주는 결코 우주의 본질은 벗어날 수 없다하고 현대의 첨단과학과 첨단의학에서도 우 리 인체는 과학 그 자체라고 한다. 大 宇 宙 의 상대적인 개념으로의 소유주는 큰 것( 大 )안에 작은 것( 小 )이 있으므로 하여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하였다. 기는 이 세상 萬 物 에 영향을 미친다. 기는 인간의 순간순간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 이유는 알 수 없다. 그럼에도 건강을 위한다는 기관련 제품, 기사, 서적들은 홍수같이 솟아지고 있다. 인간의 신념은 보통사람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의 상식을 초월한 기적에 가까운 일을 발생시킨다. 기도( 祈 禱 ), 기수련 등도 인간이 건강한 기를 받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다. ( 氣 가) 虛 하면 재화( 災 禍 )를 부른다. 동양( 東 洋 )에서는 음양오행설( 陰 陽 五 行 說 )로, 서양( 西 洋 )에서는 수맥( 水 脈 )과 관련하여 기 ( 氣 )란 존재를 설명한다. 한자의 기( 氣 )자에는 쌀 미( 米 )자가 들어간다. 서기 100년 무렵에 허신( 許 愼 )의 설문해자( 說 文 解 字 ) 에는 기운 기 자는 구름을 가리킨다. 구름은 둥둥 뜨는 성질을 지닌다. 쌀을 먹으면 구름이 둥둥 뜨는 것처럼 위로 솟구치는 힘이 생긴다는 의미임을 유추할 수 있다. 에너지의 비 약적인 변화가 발생하였음을 알 수 있다. 기( 氣 )자만 놓고 본다면 쌀을 섭취하면서부터 기운이 생긴 셈이다. 라고 적고 있다.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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