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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영상자막의 감성변화에 관한 연구 - Taste Scale을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Changes in Emotional of the TV Subtitles - Focused on Taste Scale - 주저자 정태섭 Chung, Taesub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교수 Prof. Chungwoon University ggam98@chungwoon.ac.kr

목 차 Abstract 1. 2. 3. 4.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이론적 논의 2.1. 패러다임의 변화 2.2.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자막 2.3. 기호 감성 스케일(Taste Scale) 2.4. 타이포그래피 분석 3.1. 텔레비전 자막의 기호 감성 스케일 분석 3.2. 자막분류에 따른 분석 3.3. Taste Scale에 의한 분석 결론 참고문헌 Paradigm shift in the broadcast show wide variation was In particular, video caption has shown a wide variation in the change. In this study, classified by type of paradigm shift, through the captions and subtitles for the feature was playing it in the form of default, the symbol for the emotions looked. Symbols each, every emotion a person's preference or culture, customs, and education is seen differently depending on. The language of teaching and learning a lot of emotions, depending on the regional and cultural differences not seen a difference in practice. This is being broadcast on SBS 'Healing Camp subtitles used in the classification and sensitivity of the scale to be applied to other programs and looked for other forms of subtitles. Depending on the historical flow of subtitle changes have shown varied. But the subtitle is the most important issue is that the readability. Through this study, according to a paradigm shift with regard to the use of the subtitle change and was given the opportunity to learn. 논문요약 Keyword 영상자막, 감성 스케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감성 Subtitle, Taste Scale, Variety Program, Emotional 패러다임의 변화는 방송에 있어서 다양한 변화를 보이게 하였 특히 영상에 있어서 자막의 변화는 다 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러다임의 변화와 자막의 유 형별 분류를 통해 자막의 기능에 대하여 논 하였으며, 이를 기본적 형태에 대한 감성 기호에 대하여 알아보 았 감성기호는 사람들마다 각자의 취향이나 문화, 관습 및 교육에 따라 다르게 보이고 있 이는 감성의 언어가 많은 교육과 학습에 따라 지역별, 문화적 관습 에 차이를 보이는 것과 다름이 없 이를 통해 SBS 에서 방영되고 있는 힐링캠프 에서 사용되는 자막을 자막의 분류와 감성스케일에 적용하 여 다른 프로그램과 다른 자막의 형태에 대하여 알아 보았 자막의 변화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를 보이고 있 하지만 자막에 있어서 가장 중요 한 문제는 가독성에 있다는 것이 본 연구를 통하여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자막의 변화와 사용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 정태섭 TV 영상자막의 감성변화에 관한 연구 287

1. 1.1. 서론 연구목적 롤프 옌센(Rolf Jensen) 은 새로운 사회에 관하여 제 조기술의 시대에서 콘텐츠의 시대로 미래는 개인의 창 작에 중심을 둔 장하였다 1) Art의 시대로 발전해 갈 것이라고 주 방송프로그램에서의 메시지 전달은 수용자인 시청 자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 영상 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영상 표현에 있어서 영상의 미 와 음악, 언어의 전달, 문자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화면에 나타난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는 것이 손용 (1989)은 방송프로그램의 매시지 전달에 대하여 독특한 전달언어를 사용하는 함축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였 2) 방송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의미전달이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자막만큼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현대는 감성의 시대라고 할 만큼 모든 사물과 영상에 도 감성적 언어를 통해 전달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 이는 지금까지 물질의 시대, 정보화시대를 넘어서 새로운 시대의 갈망과 편안함을 통해 안식을 요구하는 수용자들의 갈망에 의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 방송에서 쓰이는 자막의 형태도 이러한 시대의 요 구를 수용하는 듯 가장 기본이 되는 자막 형태에서 벗 어나 다양한 형식의 표현을 통해 새로운 영상의 정보 를 전달하고 있 1.2. 연구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송에 사용된 자막을 감성 스 케일에 대입하여 어떤 변화가 있는지 조사해 보고자 함이 감성 스케일은 일본의 감성 마케팅 연구소 에서 감 성 정보화시장을 읽기 위하여 외부적 속성이나 이성적 지표 외에도 감성정보과학적 수량화 이론이 필요함에 따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3) 을 눈에 보이는 것4) 에 투 영시켜 만든 스케일을 말한 5) 이론적 논의에서는 감 성 마케팅에 관한 것으로 감성공학과 감성 스케일 및 텔레비전 영상자막의 특성과 구성형식에 관하여 이론 적 배경으로 제시한 본론에서는 최근에 방영되고 있 는 힐링캠프 (SBS 월요일 저녁 11 시 방영) 를 중심으로 변화된 영상자막에 대하여 선 조사 및 대입을 한 후 다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사용된 자막을 감성 스케 일에 대입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분석 하였 1) 롤프 옌센, 서정환 역, 드림 소사이어티, 한국 능률협회, 2000 2) 손용, 현대방송이론, 나남출판사, 1989, p35 3) 기호 감성이나 취향을 말한 4) 색채, 형태, 소재 등을 체계화한 감성 대상을 말한 5) 사토 쿠니오/ 하라사와 데츠야 저, 이해선 역, 감성마케팅( 오감 을 디자인한다), 그린비 1998, p.17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8 호 (2012. 01) 288 이를 통하여 자막의 변화와 감성 공학적으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변화하는 자막 의 형태와 추이를 연구하고자 함이 이를 위하여 문헌조사를 기초로 감성공학에서의 스 케일을 기본으로 하고, 텔레비전 영상은 뉴스와 버라이 어티 프로그램 분석을 중심으로 한 2. 2.1. 이론적 논의 패러다임의 변화 미래학자인 스텐 데이비스(Stan Davis) 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확산으로 인해 경제적인 활동이 접속경 제 라 하였으며, 이 접속경제가 속도, 접속, 무형의 가 치 의 세가지 특성을 통해 무형의 가치가 모든 산업이 소프트화 되면서 서비스, 정보, 브랜드, 감성 등 무형의 가치가 경제에 더욱 중요해 진다고 하였 6) 이는 수 렵, 농경, 산업사회, 정보화 사회에서 감성의 사회로 진 입하고 있음을 말라고 있 즉 기술의 발달에 있어서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 지식 사회를 거쳐 감성 문화의 사회로의 전환에 바탕을 두고 있 인간의 욕구 충족 단계에서 생리적 욕구와 사회 경 제적 욕구를 넘어서면 문화, 예술, 오락 및 복지적 욕 구 충족을 위하여 생활하고 있 하지만 이런 욕구에 서 넘어서면 도덕적, 정신적 자아실현에 대해 실현욕구 를 충족할 수 있게 하고 있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테크놀로지의 등장은 커뮤니 케이션 방법의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문자문화에 서 영상문화로의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이 7) 하지만 영상문화에서 디지털의 장점을 활용한 문자문 화로의 변화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영상과 문 자문화의 공존의 시대로 볼 수 있 스마트 폰의 등장은 영상문화에 기본적인 바탕을 두고 있지만, 카카오 톡의 등장으로 인하여 다른 문자 문화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페이스 북, 트위 터를 통해 문자의 전달이 쉬워지고, 영상의 링크나 전 송을 통해 문화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 하 지만 이런 인터넷 문화의 감성적 의미를 두고 있는 것 은 싸이월드 의 미니홈페이지 의 등장이 미니홈페 이지의 등장 초기에는 전형적인 문자문화를 적용하고 있었으나, 사진과 영상,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미니홈 페이지를 꾸미고 다른 사용자들의 방문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 시작했 혈액형에 의한 성격이나 별자리, 상대심리에 대한 반응을 통해 자신의 현재 심정이나 감정을 표현함으로서 감성적 문 화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 6) 스텐 데이비스, 김승욱 역, 미래의 지배, 경영정신, 2002 7) 김건, 디지털 시대의 영화산업, 삼성경제 연구소, 2006, p44

이를 바탕으로 젊은 층의 문화가 바뀌게 되었고 기 계, 기술 및 정보에 의한 반응이 아닌 감성적 반응으로 영상의 변화에도 반응이 되고 있 영상의 미학적 개 념보다는 영상을 통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소비자 스스로가 창조적 의미를 많이 함유하고 싶어 한 이 는 영상의 자막에서도 나타나고 있 자막에 연출자의 생각과 출연자의 생각, 상황 등을 자막으로 표현하여, 수용자의 문화적 콘텐츠의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함이 트윈슈머의 등장은 자신의 결정보다는 다른 사람의 결정에 따라 자신의 소비적 성향을 맞추어 나가고 있 즉 타인의 상품사용 후기를 통해 자신의 소비를 결 정하는 것은 영상에 있어서도 다른 사람의 반응에 자 신의 감정을 이입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하기 때문이 영상의 자막의 경우에도 연출자의 의도가 드러난 자막의 경우에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이 영상을 통해 전달이 될 경우, 자신의 감정적 의미와 동질을 느끼기 때문에 자막에 대한 선호가 높아질 수밖에 없 문화 에 있어서 삶의 질에 대한 요구와 문화 권리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인 변화와 동일하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 이 이를 통해 여행의 문화도 변화하기 시작했 예전 에는 필요에 의해 가던 여행의 경향이 함께 라는 것으 로 변화가기 시작했으며, 콘도, 팬션 의 문화에서 캠 핑 의 문화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 이런 소비자들 의 성향이 바뀜에 따라 프로그램의 유형도 많은 변화 를 보이고 있 여행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의 성공은 다양한 포맷으로 탄생이 되고 있으며, 변형을 통한 시 청자의 감성적 욕구에 부응하고 있기 때문이 이런 문화의 변화에 따라서 영상자막의 변화도 다양하게 이 루어지게 되었으며, 자막 발생기에 사용되는 문자의 경 우에도 감성적 자막의 형태로 변화를 하고 있 2.2.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자막 자막은 뉴스나 다큐멘터리에서 인터뷰 및 내용설명 을 위하여 삽입했던 것이지만,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 에 사용되었으며, 좀 더 많은 재미를 위하여 그 내용과 그래픽이 자극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8) 버라이어티에서 사용되는 자막은 다양한 유형과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새롭게 발전해 나가는 자막의 유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를 하고 있 9) 홍경수는 자막의 유형과 기능을 연출자의 입장에서 분류를 하였으며, 연출자의 대사나 생각에 대한 부분에 대해 많은 정보를 주었으며, 원래의 기능인 정보제공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자막의 기능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 구분 자막 유형 자막 기능 자막 [ 표 1] 홍경수(2000) 의 자막의 유형과 기능 정보제공의 기능 오디오 대체 출연자 대사 받아쓰기 상황 설명 및 규정 연출자의 생각 연출자의 대사 제목, 시간, 장소, 출연자의 이름, 퀴즈의 질문과 답 또는 노래가사 출연자의 말이 잘 안 들리는 경우, 출연자의 대사를 처리하는 경우 출연자의 대사를 받아 적어 메시지의 이해를 돕는 경우 자막으로 상황을 규정하고 자신의 상황을 의도적으로 조작 시청자의 감정이나 느낌을 건드리는 무의식적 자막 연출자의 생각을 적은 자막 ( 직접출연을 형상화하는 자막) 출처: 시청률압박이 프로듀서의 TV자막에 대한 인식과 사용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BS TV제작2국 프로듀서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홍경수, 2000,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7. 10) 이는 연출자의 자막에 관한 인식에 있어서 상관관 계가 있음을 강조하는 것으로 자막의 형태를 분류하였 음을 알 수 있 구분 자막 유형 자막 기능 기능자 막 강조자 막 설정자 막 [ 표 2] 김태현의 자막의 유형과 기능 정보제공의 기능 출연자 대사 내레이션 시선집중 의성어, 의태어 상황요약, 정리 연출자의 의도 듣기 어려운 경우, 코너의 규칙, 제목, 시간, 장소, 출연자의 이름 및 약력, 퀴즈의 질문과 답, 정보가치가 있는 내용에 대한 요약 및 정리 출연자의 말을 그대로 인용한 경우 성우 등의 내레이션을 인용한 경우 효과음과 함께 사용되는 뻥, 주목 등 포옹 뽀뽀, 흐뭇~ 등 출연자들의 동작 및 성격묘사 출연자들의 심리묘사 및 추측 출처: 오락프로그램의 언어사용과 자막활용문제, 김태현, 2001, 방송문화진흥회 포럼보고서, p19. 11) 8) 정기현, 광고표현에서 문자자막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14(5), 2003, pp127-129 9) 김용석, TV 프로그램 자막의 오락적 효과에 대한 연구: MBC < 무한도전> 을 소재로, 방송학회 봄철 정기 학술대회, 2009, 발 표자의 논문을 인용하였음. 정태섭 TV 영상자막의 감성변화에 관한 연구 289 10) 홍경수, 시청률압박이 프로듀서의 TV자막에 대한 인식과 사 용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BS TV제작2국 프로듀 서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17 11) 김태현, 오락프로그램의 언어사용과 자막활용문제, 방송문화

김태현은 2001년 방송문화 진흥 포럼보고서에서 자 막의 유형을 위의 표와 같이 분류를 하였 홍경수와 마찬가지로 연출자의 의도와 연출의 의도를 표현하는 자막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 이는 연출의 의 도를 직간접으로 표현하여 영상에 표현되는 자막의 다 양성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 이수현의 분류는 자막을 통해 영상의 정보제공과 강조자막과 설정자막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더 치밀한 자막의 분류를 하였 본 연구에서는 자막의 분류를 이수연의 자막 분류에 맞추어 분석하였 구분 자막 유형 자막 기능 기능자막 강조자막 설정자막 ( 묘사자막) [ 표 3] 오락 프로그램의 자막의 유형과 기능 정보제공의 기능 출연자 대사 강조 내레이션 또는 상황 강조 시선집중 간접 설정 직접 설정 듣기 어려운 경우, 코너의 규칙, 제목, 시간, 장소, 출연자의 이름 및 약력, 퀴즈의 질문과 답, 정보가치가 있는 내용에 대한 요약정리 출연자의 말을 그대로 인용한 경우 장면이나 내레이션을 그대로 인용한 경우 효과음과 함께 사용되는 ' 뻥, 주목 등 상황을 강조하기 위한 자막과 의성어, 의태어 연출자의 의도로 출연자들의 심리나 상황이 묘사 및 추측, 재설정 연출자의 생각이나 대사가 자막으로 표출되어 간섭이 강하게 드러나는 상태 출처 : 이수연 (1999). 텔레비전 서술양식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코믹한 자막의 이해. 한국언론학보, 43(9), 183-203( 재인용) 12) 같 Taste Scale은 전체 4 면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4 분면의 제 1 사분면은 세련감, 2 사분면은 친근감, 3사분 면은 역동감, 4 사분면은 신뢰감을 나타낸 직교축은 감성적 절대평가의 축이 되고, 가로축은 자극 강도에 대응하는 기호 축, 세로축은 자극농도에 대응하는 기호 축으로 정의 되고 있 Taste Scale은 기호반응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였으 며, 그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변환시켜 감성 척도로 변 환하여 심리적 기호 판단을 위한 좌표로 만들었 의 미 척도는 연산조사로 얻은 것이고, 가치척도는 기호조 사를 통해 다차원 해석법으로 정의된 것이 기호 감 성 스케일의 출발은 색채에서 출발하였 색채의 선호 도는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공통적인 부분 이 존재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였 하지만 색채에 의한 기호와 감성은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 형태에 있어서도 색채와 같은 현상 을 볼 수 있 [ 그림 1] 테이스트 스케일 좌표도 2.3. 기호 감성 스케일(Taste Scale) 감성언어를 비롯한 여러 가지 조형적 감각대상을 사람들의 객관적 기호판축에 의거해 체계적으로 분류 하고, 그것을 시각적인 좌표공간에 종합적으로 표시한 일종의 감성세계 지도를 말한 두 개의 축을 통해 지 도를 만들 수 있으며, 하나의 축을 기호 감성 자극의 강도, 다른 한축은 기호 감성 자극의 농도 로 표시하고 있 13) 기호 감성 스케일의 좌표도는 아래 [ 그림 1] 과 진흥회 포럼보고서, 2001, p19. 12) 이수연, 텔레비전 서술양식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코믹한 자 막의 이해. 한국언론학보, 43(9), 1999, pp183-203 [ 그림 2] 기본 형태에 관한 Taste Scale 13) 사토 쿠니오/ 하라사와 데츠야 저, 이해선 역, 감성마케팅( 오감 을 디자인한다), 그린비 1998, p.18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8 호 (2012. 01) 290

하지만 기호 감성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다양한 변화를 일 으키고 있다는 것이 다양화에서 보다 더 발전이 된 다극화 현상에 따른 수용자들의 욕구가 그만큼 다양하 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 형태의 강도는 그 형태적 운동감에 의한 충격이 강하냐? 약하냐? 하는 역감성( 力 感 性 ) 의 강약 정도를 말하며, 형태농도 는 사물이 그 용적이나 중량에 따라서 상승 혹은 하강하는 것처럼 보이는 양감성( 量 感 性 ) 의 크고 작음의 정도를 말한 14) 이는 모든 사물은 개인의 시각적 차이에 따라서 감지 되고, 교육에 의해서 다시 재구성되고 있 개인의 취 향이 반영되는 것으로 조형심리에 따른 의미로 해석되 고 있 3.1. 텔레비전 자막의 기호 감성 스케일 분석 위의 [ 그림 2] 에서 Taste Scale을 보면 형태에 따른 분류를 문자에 적용할 수 있 물론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 수 있지만 문자의 형태를 통해 다 음의 [ 그림 3] 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17) 2.4.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 는 고정되어있는 문자를 의미한 일반적으로 모든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것을 통칭하는 것으로 문자그래픽이나 일반적인 직임이 전혀 없는 것을 말한 2차원의 평면에서 움 [ 그림 3] 레터링 Taste 분포 타이포그래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매체 종이 스크린, 모니터 표현 공간 [ 표 4] 타이포그래피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비교 형태가 있는 시각적 문자언어 2차원 평면 청각적 문자언어도 포함 시청각이 존재하는 3, 4차원 공간 움직임 정적 동적 환경 인쇄 빛 색채 CMYK RGB 이미지로의 타이포그래피 는 디자이너의 표현이 전 달되어 있는 부분으로 수정이 어렵고 미디어에 따라 변화하기가 힘들 타이포그래피 가 스크린이나 모니 터를 통해 움직임이 포함되면 움직임을 가진 타이포그 래피 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라고 한 15) 일반적인 문자의 움직임이 아닌 3 차원적 입체감과 움직임, 사운 드가 포함이 되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라고 한 타 이포그래피 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의 비교는 [ 표 4] 와 같 16) 3. 분석 14) 사토 쿠니오/ 하라사와 데츠야 저, 이해선 역, 감성마케팅( 오감 을 디자인한다), 그린비 1998, p.63 15) 함현, 텔레비전영상 자막의 시각적 구성 형식과 특성, 한국 산학 기술학회 논문지, 2008, pp.992~999 16) 이영주, 타이포그래피디자인, 청운대학교, 2004, p12 정태섭 TV 영상자막의 감성변화에 관한 연구 291 일반적으로 위의 Scale 은 움직임이 없는 타이포그 래피 에 적용되는 것이 하지만 시청각 미디어에 있 어서 무조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에 의존 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으로 영상에 있어서 타이포그래피 는 동 적의 움직임 보다는 정적 표현이 많다는 것이 3.2. 조형요소 좌표축 제1기호축 ( 가로축) 제2기호축 ( 세로축) [ 표 5] 테이스트 스케일의 기호 좌표축의 정의 자막 분류에 문자서체 유기적인 서체 ~ 기하학적인 서체 강한 터치감 ~ 치밀감 가는서체~ 굵은 서체 곡선형( 명조체) ~ 각형 ( 고딕체) 따른 분석 형태 강력한 느낌 ~ 파워가 야한 느낌 예각형 ~ 둔각형 빈약한 느낌~ 묵직한 느낌 곡면형 ~ 각형 본 연구에서는 SBS 에서 방영되고 있는 힐링캠프 17) 1990년에 일본에서 조사된 일반 소비자500 명( 도쿄와 오사카 에서 조사) 의 기호 평가를 통해 분류를 한 것이 색채 및 형태처럼 세로를 농도축, 가로를 강도축으로 하여 기본 Scale 에 적용한 것이 일본의 감성 연구소에서는 1990년에 조사 된 것이지만 아직도 이 스케일에 의한 선호도를 유지하고 있 다고 하였 물론 글자의 크기, 길이, 행간 등 가독성에 의해 문장의 변화를 볼 수 있지만 자막의 길이가 짧은 버라이어티 와 뉴스에서 사용되는 자막의 형태와 길이에 따라 변화가 있 을지 모르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 Scale에 적용하여 연구하였

의 1 회(2011년 7월 18 일 방영) 와 최근 (2011년 10월 31 일) 에 방영된 16 회의 자막 부분을 캡처하여 힐링캠프 에서 사용된 자막의 유형과 기능에 대해 먼저 분류를 하였 리 힐링캠프 에서 사용된 자막은 기존의 자막과는 달 캘리그라피 18) 를 자막에 많은 부분을 사용하고 있 또한 그래픽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서 새로운 타입의 자막으로 사용하고 있 하지만 자막에 Stroke를 사용하지 않아 배경과 같 이 묻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가독성에 문제가 있 구분 자막 유형 영상 기능자막 [ 표 6] 힐링 캠프에서 사용된 자막 분류(1 회) 정보제공의 기능 출연자 대사 강조 강조자막 내레이션 또는 상황 강조 시선집중 [ 그림 4] 힐링캠프 에서 사용된 자막과 그래픽 [ 그림 4] 에서 보면 상단의 자막이 1 회, 하단의 자막 이 16 회의 자막이 1회에는 그래픽과 자막에 투명도 를 설정하여 배경과는 어울렸지만, 가독성면에서는 불 합리한 모습을 보이고 있 하지만 16회에 가서는 자 막과 그래픽에 색을 첨부하고 테두리를 사용함으로서 가독성이 높은 자막으로 변화를 보이고 있 자막의 사용에서 가독성은 중요한 부분으로 문자의 형태와 글자로서 읽혀야 함이 또한 그래픽 요소를 가미하여 수용자가 보기에 편한 글씨로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 이수영의 자막분류에 따라 힐링캠프 에서 사용된 자막을 보면 전형적인 모양으로 분류를 할 수 있 이 는 1회나 16회나 별 차이 없이 대분류에 속하기 때문 에 본 연구에서는 1회에 사용된 자막으로 분류를 하였 분류에 따른 사용은 아래 표의 내용이 18) 캘리그라피(Calligraphy): '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 라는 뜻이나, 조형적으로는 의미전달의 수단이라는 문자의 본뜻을 떠나 유 연하고 동적인 선, 글자 자체의 독특한 번짐, 살짝 스쳐가는 효과, 여백의 균형미등 순수 조형의 관점에서 보는 것을 뜻한 서예( 書 藝 ) 가 영어로 캘리그라피(Calligraphy) 라 번역되기 도 하는데, 원래 calligraphy는 아름다운 서체란 뜻을 지닌 그 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된 전문적인 핸드레터링 기술을 뜻한 이중에서 캘리그라피(calligraphy) 의 Calli 는 미( 美 ) 를 뜻하며, Graphy 는 화풍, 서풍, 서법, 기록법의 의미를 갖고 있 즉, 개성적인 표현과 우연성이 중시되는 캘리그라피 (Calligraphy)는 기계적인 표현이 아닌 손으로 쓴 아름답고 개 성 있는 글자체이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2874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8 호 (2012. 01) 292 우 설정자막 ( 묘사자막) 간접 설정 직접 설정 즉 정보제공의 기능에 따라 내용안의 설명을 할 경 캘리그라피 보다는 정자를 이용하여 정확함을 나타 내려고 하였으며, 출연자 대사 강조는 중요한 단어의 크기를 달리하여 중요 언어의 전달을 통해 정보의 제 공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또한 내레이션의 강조나 상황강조는 그래픽을 이용 하여 문자의 전달보다는 그래픽을 통해 명확히 전달하 고자 하였으며, 시선집중에서는 그래픽과 단어의 크기 의 변화를 통해 간결하게 표현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 설정자막, 즉 묘사자막은 다양한 그래픽을 이용 하여 단순화 시키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고 있 인 물의 상황이나 행태에 따른 구름과 햇살을 이용하여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로서의 사용을 이용하여, 문자가 아닌 단순한 Sing 을 이용하여 표현하려고 하였 이는 수용자 입장에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제작진의 배려와 프로그램의 이름처럼 특성을 살리려 고 노력한 흔적이라고 할 수 있

3.3. Taste Scale에 의한 분석 Taste Scale에 적용한 자막은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 라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 우에는 3분면에 일반적인 신뢰감을 주기 위한 설문이 나 기본적인 사항은 조금은 딱딱하지만 가독성이 좋은 글꼴로 자막에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 [ 표 7] 자막에 사용된 글자체 비교 자막에 사용된 글자체 HY 헤드라인 M 뉴스 HY 견고딕 CR 헤드라인 명조 1박 2일 안상수체 고딕 힐링캠프 캘리그라피 휴먼편지체 쿨재즈M [ 그림 5] 스케일에 적용된 각종 프로그램 자막 자막의 특성에 따라 분포되는 것을 보면 같은 버라 이어티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 라 자막의 사용이 다른 것을 볼 수 있 특히 최근에 제작되는 프로그램의 경우 손으로 쓴 것처럼 보이는 캘리그라피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 캘리그라피 뉴스의 경우에는 가독성과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하 여 스케일에 적용을 하면 딱딱한 활자체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 각 방송사에 사용되는 자막 생성기 에 어떤 글자체를 가지고 사용하고 있는가에 따라 달 라지고 있 문자발생기인 다빈치의 경우에는 상용폰 트는 일반적으로 한양시스템 글꼴과 윤디자인 연구소 글꼴과 초롱테크의 글꼴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다빈치에서 생성되는 글꼴을 사용하고 있 하지만 프로그램에서 4가지 이상의 글꼴은 사용되 고 있지 않 이는 균형적 요소가 깨질 수 있으며, 너 무 많은 글꼴은 수용자의 선택과 다양한 이유에서 사 용되고 있지 못하 [ 표 7] 은 프로그램에 따른 글꼴의 사용을 보여주고 있 이를 근거로 프로그램에 사용된 문자를 Taste Scale 에 적용하였[ 그림 5, 6] 뉴스의 경우에는 정확도와 신뢰감과 역동감을 주기 위하여 음을 알 수 있 이는 모션이 들어간 3,4분면에 위치하고 있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였을 경 정태섭 TV 영상자막의 감성변화에 관한 연구 293 [ 그림 6] 프로그램에 따른 자막 분포 세련된 감각으로 보일 수 있는 캘리그라피의 경우 에는 장점으로 여기는 깔끔함과 세련미를 갖추고 있다 고 볼 수 있으나, 가장 큰 단점인 가독성에 있어서는 집중할 수 없는 면을 보이고 있

그래서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자막 사용은 기존 형 태의 자막에 같이 사용함으로서 가독성에 있어서 보완 을 할 수 있 힐링캠프 에서 사용된 캘리그라피 의 경우에는 초창기에는 문자에 가독성에 문제가 생겨 수 있 Stroke 사용이 없었지만, Stroke의 사용을 하고 있음을 볼 [ 그림 7] 캘리그라피 자막의 Stroke 감성공학에 있어서 수용자들이 느끼는 감성에서는 문자의 형태, 크기, 색상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 이 는 근래 버라이어티나 드라마에 사용되는 타이들과 내 용에서 사용되는 자막의 경우 수용자 심리와 수용자의 연령층에 대해서도 무관하지 않 이는 주 시청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으며, 이들은 감성적 스타일의 미디어에 많은 노출이 되고 있기 때 문이 한동안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미니홈페이지 를 기준으로 인터넷 미디어의 변화가 보이게 되었고, 이를 통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는 것이 문자로 시작한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에 점점 다양한 기능이 들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니 홈페이지의 기능과 점점 유사함을 보이고 있 4. 결론 영상의 자막은 정보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사용이 되고 있었 하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작과 수용자 들의 기본적인 선호도에 맞추는 자막으로의 변화가 일 어나고 있 자막은 또 하나의 영상 전달언어로 사용되고 있으 며, 이를 통해 영상에서 보이는 모든 행동을 포함하고, 보이지 않는 출연자들의 생각과 심리적 상태, 연출자의 이야기를 넣어 영상의 재미를 추구하고 있 한동안 자막의 홍수라고도 할 정도로 자막의 문제 도 있었지만, 이제는 자막의 사용이 기본이 되는 걸로 생각하고 시청하고 있 본 연구에서는 자막의 구분을 통해 지금 사용되고 있는 자막의 형태에 따른 분류와 기능에 따른 분류를 통해 프로그램 안에서 사용되는 자막의 형태에 대하여 연구하였 각 방송국마다 보유하고 있는 자막 생성기 의 종류와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지고 있으며, 최근 캘 리그라피 의 사용이 많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 또한 프로그램 안에서 사용되는 자막은 폰트의 형 태에 따라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사용되는 문자의 종류는 세 가지 정도로 구분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등장인물의 상태와 연출자의 마음 이나 전달하는 내용에 따라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 하지만 힐링캠프 에서는 그래픽을 통해 연출자와 동일 한 자막으로 연출이 되고 있 이는 다른 프로그 램에서 사용되는 화면분할과 그래픽요소를 통하여 연 출자보다는 출연자의 상태를 충분히 나타냈다고 하면, 힐링캠프 에서는 감성적 요소를 충분히 발휘하여 그래 픽과 자막을 통해 수용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 자막의 형태에 있어서 손 글씨인 캘리그라피 를 적 절하게 사용하였으나 가독성의 문제와 배경과의 차이 가 없음을 알고,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테두리와 다른 자막과의 혼용을 통해 수용자들에게 정확한 의미 를 전달하고자 함이 보이고 있 제목에서와 같이 힐 링(Healing) 즉 마음을 치유한다는 의미와 같이 시각적 분리를 택하지 않았으나, 자막의 가독성에 문제가 생기 고 있 프로그램 제작자는 자막에 테두리를 삽입함으로서 자막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인 가독성을 해결하고자 하 였 가독성을 해결하고 난 뒤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 다는 것은 변화가 좋은 결과로 나왔다는 것이 또한 힐링캠프 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자막의 색이 본 연구에서는 자막의 색상에 대한 연구 부분이 빠 져 있지만, 초기에는 색상에 있어서 중채도와 무채색을 이용하였다면, 최근의 방영분에서는 색상은 중채도를 유지 하였지만 색상의 다양성을 통해 조금 더 시청자 들이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 자막을 통한 감성적 접근은 자막의 효율성보다는 아직은 시청자들이 편히 볼 수 있고, 가독성이 좋은 방 향을 선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 자막의 감성연구는 아직도 많은 부분에 있어서 객 관화 시킬 필요성을 느끼고 있 시대의 흐름과 영상에서의 조그만 변화를 통해 새 롭게 제시되는 영상에 관심을 가져야 하겠 참고문헌 롤프 옌센, 서정환 역, 드림 소사이어티, 한국 능률협회, 2000 손용, 현대방송이론, 나남출판사, 1989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8 호 (2012. 01) 294

스텐 데이비스, 김승욱 역, 미래의 지배, 경영정신, 2002 김건, 디지털 시대의 영화산업, 삼성경제 연구소, 2006 정기현, 광고표현에서 문자자막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14(5), 2003 김용석, TV 프로그램 자막의 오락적 효과에 대한 연구: MBC < 무한도전> 을 소재로, 방송학회 봄철 정기 학술대회, 2009 홍경수, 시청률압박이 프로듀서의 TV자막에 대한 인식과 사용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BS TV제작2 국 프로듀서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태현, 오락프로그램의 언어사용과 자막활용문제, 방송문화진흥회 포럼보고서, 2001 이수연, 텔레비전 서술양식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코믹한 자막의 이해. 한국언론학보, 43(9), 1999 이만재, 이상선 저, 멀티미디어 교과서, 안그라픽스, 2002 함현, 텔레비전영상 자막의 시각적 구성 형식과 특성, 한국 산학 기술학회 논문지, 2008 이영주, 타이포그래피디자인, 청운대학교, 200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2874 정태섭 TV 영상자막의 감성변화에 관한 연구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