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04.113 게임컴 하드볼 4 하드볼 4, 하드볼 3 의 명성을 뛰어넘다! 하드볼 시리즈 는 8비트 애플시절부터 상당한 인기를 누려온 게임 중 하나이다. 비록 당시에는 단지 아케이드 형태의 게임으로만 여겨졌지만 이번 하드 볼 4 는 고해상도 그래픽 모드와 함께 모든 캐릭터들을 디지타이즈된 실사( 實 寫 )를 그래로 사용했을 뿐만아니라, 시뮬레이션 성격이 상당히 짙어져 실제와도 같은 야구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미국의 메이저리그를 게임으로 만든 하드볼 4 는 NBA 농구와 NFL 미식축구, NHL 하키와 더불어 미국의 대표적인 경기인 만큼 모든 용어와 경기 내용은 메이저리그 실정에 맞게 만들었다. 하지만 하드볼 4 특유의 편집 기능을 사용하면 우리나라 프로 야구 경기를 PC를 통해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실행 옵션 하드볼 4 를 실행하고자 할 때에는 간단히 HB4라고 입력해 주면 된다. 이 때 HB4 다음에 옵션을 지정해 주면 그에 따른 환경 설정 및 세부 사항을 지정할 수 있게 된다. 실행 옵션들은 다음과 같다. Setup 게임 실행에 앞서 게임에 필요한 환경을 설정하게 된다. 이 옵션은 게임 진행시 Main Menu에서 Setup 메뉴를 선택했을 때의 경우와 같다. NoSound 효과음과 배경 음악 없이 게임을 진행한다. 마운드에 오른 투수, 포수와 사인을 주고 받는다. 480 보통의 경우 하드볼 4 의 게임 진행은 640x400x256모드 이지만, 이 옵션을 지정하면 640x480x256 모드에서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이 때 그래픽의 성능은 향상되지 않지만 화면의 세로 길이가 짧아지게 되므로 극장 화면과 같은 느낌을 준다. SlowVideo 실행 속도가 떨어지는 비디오 카드의 경우에 발생하는 번쩍거림 현상을 방지한다. SlowPC 속도가 느린 시스템에서 속도 향상을 위해 마련된 옵션. 게임 진행시 배경 화면의 명암을 단색으로 처리하여 게임 진행 속도를 향상시켜 주지만 그래픽의 질이 상당히 떨어진다. HRMsg 홈런시 아케이드 형태의 메시지가 화면에 나타나도록 한다. KbdLevel n 키보드 핸들러 타입을 조절한다(n: 0 4). 이 때 수치가 높을수록 키보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KeyWords 사용 가능한 옵션 목록들을 도움말 없이 보여준다.
NoTrap 게임 진행시 시스템과의 충돌을 완화시켜 준다. SvgaInfo 사용자의 SVGA에 대한 디버깅 내용들을 출력해 준다.? 하드볼 4 의 사용 가능한 실행 옵션들을 도움말과 함께 화면에 표시해 준다. 메뉴 구성 하드볼 4 의 주 메뉴는 게임을 실행시켰을 때 화면 오른쪽에 표시되는 메뉴들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Exhibition Game-시범 경기 시즌 경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연습 게임으로 사용자로 하여금 두 개의 팀을 선택하거나 올스타 게임 또는 저장된 게임을 불러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저장된 하이라이트 장면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이에 따른 각각의 옵션들은 다음과 같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실제적인 경기 진행을 위하여 게임시작 준비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Choose New Teams 시범 경기를 할 새로운 두 팀을 선택하게 된다. 첫 번째 선택하는 팀이 홈팀이 되고 다음에 선택하는 팀이 방문팀이 된다. 이 화면에서는 선택할 수 있는 팀과 그들의 현재 기록이 함께 나타나는데, 사용자는 Select와 Roster 버튼을 클릭하여 팀을 만들고 선수 명단을 수정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선수에 대한 기록을 보거나 내용을 수정할 수도 있다. Stars Game 이 옵션은 양쪽 리그 모두에서 최고의 선수들을 선택해 그들을 시범 경기에 등장시키게 된다. Resume Game 시범 경기 도중에 저장해 두었던 게임을 이어서 계속하고자 할 때 선택한다. Highlight 저장된 게임 하이라이트 장면을 보고자 할 때 선택한다. 주 메뉴로 돌아가게 된다. League Play-리그 경기 리그 경기에서는 162게임, 81게임 또는 단기전에 설정된 경기 일정에 따라서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올스타 게임은 각 시즌 중반쯤에 실행할 수 있으며, 리그 및 월드 챔피언 경기는 정규 시즌이 종료된 후에 실행된다. 리그 개막 전, 필드로 나가기 전에 사용자는 리그 경기 구성, 몇몇 팀 조직 개편, 팀 매입 및 전체 경기 일정 재조정 등 게임 진행에 필요한 몇 가지 선택을 해야 한다. 그리고 일단 시즌이 개막되면 사용자가 직접 진행할 게임과 컴퓨터가 진행할 게임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Schedule 리그 경기를 일정에 따라 시작한다. 시즌 경기 일정은 전 리그에 대해서 주 단위 경기 일정 및 한 팀에 대한 월 단위 경기 일정의 두 가지 형태로 화면 상에 표시된다. 팀을 지정하지 않은 상태라면 주 단위 경기 일정이 표시되며 팀을 지정한 경우라면 그 팀에 대한 월 단위 경기 일정이 표시된다. 이 때 사용자가 방향키와 <Enter>키로 원하는 경기를 선택하면 곧 리그 경기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Change Leagues 시작할 리그를 선택한다. 현재 진행 중인 리그를 중단하고 다른 일정의 리그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 때 현재 경기 내용 모두가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므로 나중에 이 리그를 이어서 진행할 수도 있다. New League 새로운 리그를 만든다. 이 때 새로운 리그 경기 명칭을 입력하도록 한다. Reset Season 선택된 리그를 처음 상태로 초기화시킨다.
League Leaders 리그에 있어서 각 선수 또는 팀들의 통계 자료에 따라 각종 순위들을 표시해 준다. Edit League 이 기능은 정규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시즌 중에 이 옵션 은 Reset Season 버튼으로 대체된다. Print 현재의 자료들을 프린터를 통하여 출력해 준다. Batting Practice-타격 연습 타격 연습 메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타격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사용자가 지정한 내용에 따라 좌완 또는 우완 투수를 상대로 모든 종류의 구질에 대한 적응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는 쓸모있는 메뉴이다. 타격 연습을 충분히 한다. 타격 연습을 시작한다. Choose Practice Team 타격 연습을 할 팀을 선택한다. Options 타격 연습을 위한 옵션으로 구질(Pitch Type)과 투구 지점(Pitch Location)을 선택할 수 있다. 구질은 어떤 종류의 구질을 상대로 타격 연습을 한 것인지 선택하는 것으로 체인지업, 커브볼, 빠른공, 스크류볼, 싱커, 매우 빠른 공, 슬라이더, 너클볼의 8가지 구질을 제공한다. 이 때 사용자는 원하는 구질들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취약한 구질을 상대로 타격 연습을 할 수 있게 된다. 투구 지점은 투수가 던진 공의 위치를 선택하는 것으로 공의 높고/낮음 (High/Low), 인코너/아웃코너(Inside/Outside)를 지정할 수 있다. 이 때 중앙 (Center of Zone)을 선택하게 되면 투수가 던진 공이 모두 홈 플레이트 중앙을 가로질러 들어오게 된다. 가장 효과적인 타격 연습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은 Random이다. 이를 선택하면 투수가 던진 공이 스트라이크 존의 모든 부분에 걸쳐 불규칙하게 들어오게 된다. Pitching Practice-투구 연습 하드볼 4 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임의의 팀에 소속되어 있는 투수 중에서 원하는 투수를 선택하여 투구 연습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통해 자신만의 투구 비법을 연마해 두도록.
"투구 연습을 통해 스크류볼, 슬라이더, 싱커 등을 연습하자!!" 투구 연습을 시작한다. 타자를 향해 힘껏 공을 뿌린다. Choose Practice Team 투구 연습을 할 팀을 선택한다. Optinos 투구 연습에 따른 음향(Sound), 조종(Controls), 전망(View), 경기장(Stadium)의 내용들을 조정한다. Home Run Derby-홈런 경기 야구에 있어서 가장 짜릿한 순간을 맛볼 수 있는 홈런 장면을 연출하도록 해주는 메뉴이다. 이 게임을 통해 원하는 투수와 타자를 선택하여 20번의 투구를 상대로 몇 번의 홈런을 쳐낼 수 있는지 시험해 보도록 한다. 홈런 경기를 시작한다. 좋은 공을 노려쳐 홈런 연습을 하자. Choose Practice Team 홈런 경기를 치룰 팀을 선택한다. Options 홈런 경기에 따른 음향(Sound), 조종(Controls), 전망(View), 경기장(Stadium) 등의 내용들을 조정한다.
Setup-환경 설정 하드웨어 상의 변화가 생겼을 경우 게임 세팅을 새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리그를 사용자 임의대로 다시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Adjust Joystick 조이스틱의 조종 눈금을 맞추고자 할 때 선택한다. 화면에 나오는 지시를 따르도록 한다. Sound/Music 게임 진행시 화려한 음향 효과 및 배경 음악의 올바른 동작을 위해서 사용자의 시스템에 장착된 사운드 카드의 사양을 맞추어 주는 옵션이다. 이 옵션은 음향에 관계된 디지털 오디오 드라이버와 음악에 관련된 미디 음악 드라이버에 대한 것으로 사용자가 갖고 있는 사운드 카드를 선택해 주면 된다. 선택을 모두 마쳤으면 Test 버튼을 클릭하여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사해 본다. Customize Leagues 사용자가 임의대로 리그명과 토너먼트명, 리그 로고 등을 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옵션이다. Install Player Disk 이 옵션은 사용자가 하드볼 4 MLBPA 플레이어 디스크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선택하도록 한다. 이 추가 디스크는 새로 갱신된 개인별 기록과 함께 700명에 달하는 메이저 리그 등록 선수들을 제공한다. Exit to DOS-게임 종료 하드볼 4 게임을 마치고 도스로 빠진다. 지금까지 하드볼 4 의 메뉴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그러나 사용자가 가장 많이 접하게 되고 대부분의 작업을 처리하게 되는 부분은 게임 시작 준비 화면으로 이는 시범 경기나 리그 경기 모두 같다. 게임 시작 준비 화면 팀을 선택하고 나면 게임 시작 준비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에서 플레이어는 선발 선수들의 명단과 각 선수별 기록 및 특성들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팀 명단을 편집하고 게임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화면에는 두 팀의 전적에 따른 선수별 통계 자료들이 나타나는데, 각 자료의 명칭들은 매뉴얼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Play Ball! 팀 또는 선수 명단을 바꾸지않고 경기를 시작하거나 경기를 계속하고자 할 때 선택한다. Team Logo 경기를 할 두 팀의 로고를 클릭하면 선택한 팀에 소속되어 있는 선수들의 통계자료들을 보다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선발 라인업, 수비 위치, 후보 선수 명단, 불펜에 대기 중인 선수 등의 검색 조정 및 선수 교체, 타순 설정, 수비 형태 등을 조정할 수 있다. Options 이 메뉴는 사용자로 하여금 음향, 음악, 아나운서 멘트, 심판 및 포수 그래픽을 끄거나 켤 수 있도록 하며 플레이어 조종과 경기장 전망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옵션 메뉴는 시범 경기, 리그 경기, 타격 또는 투구 연습 및 홈런 경기 마다 각각 독립적인 옵션들을 가지고 있다. 음악, 음향, 아나운서, 포수 및 심판 옵션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음향 효과, 배경 음악, 아나운서 또는 포수/심판 그래픽을 임의대로 끄거나 켤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옵션은 게임 진행 속도에 상당한영향을 미치므로 4MB의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는 시스템의 경우에는 대부분의옵션들을 끄도록 한다. 플레이어 조종 각 팀에 대하여 사용자의 조이스틱 및 키보드의 사용 여부 또는 컴퓨터 조종여부 등을 지정한다. 조이스틱 조종 눈금 조정
조이스틱을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이 옵션을 통하여 화면 상의 지시에 따라 조이스틱의 조종 눈금을 조정한다. 전망 선택 전망은 투수/타자, 투수, 타자의 세 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투수/타자는 사용자가 마운드에 있을 때에는 투수의 전망으로, 타석에 있을 때에는 타자의 전망으로 바뀐다. 나머지 투수 및 타자 모드는 그에 따른 전망으로 고정된다. 경기장 정보 이 옵션을 클릭하면 경기장 정보를 표시하는 윈도우가 나온다. 여기에는 해당 구장이 위치하고 있는 도시명, 형태, 잔디, 수용 인원 그리고 해당 구장에 대한 설명이 나타난다. 또한 해당 구장의 바람과 그라운드 상태, 습도 및 기온 등을 조정할 수도 있다. 그 밖에 다른 경기장을 선택할 때에는 Load 버튼을 클릭하여 원 하는 경기장을 지정하면 된다. 경기 수준 현재의 경기 수준을 지정하도록 해주는 옵션으로 12개의 경기 수준은 사용자로 하여금 경기의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투수 피로도, 투구 통계, 주루 속도, 지명 타자, 자동 수비, 도루 여부 등을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실력에 따라 게임을 좀더 쉽게 또는 어렵게 진행할 수 있게 된다. 게임 저장 현재 진행 중인 게임을 저장할 때에는 이 옵션 메뉴에 포함되어 있는 Save Game 버튼을 클릭한다. 이 때 사용자는 게임 내용을 저장할 파일의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Highlights 이 하이라이트 기능은 사용자로 하여금 최대 64개까지의 플레이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경기를 벌이는 동안 득점을 올린 플레이나 홈런 또는 더블 플레이와 같은 멋진 수비가 이루어졌을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해당 장면이 기록된다. 플레이어가 멋있다고 생각되는 장면이 있다면 이를 통해 직접 플레이를 저장할 수도 있다. 화면 오른쪽에 있는 버튼들을 사용하여 하이라이트 장면들을 편집, 저장 및 검색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Main Menu 경기를 중단하고 주 메뉴로 돌아갈 때 선택한다. 경기 진행 게임 시작 준비 화면에서 Play Ball!을 선택하여 경기를 시작하면 화면은 TV를 통해서 야구 중계를 보는 듯한 하드볼 특유의 장면이 나온다. 여기서 플레이어는 투구 또는 타격 중에서 작은 옵션 상자 안의 명령 옆에 나타나 있는 화살표에 해당하는 방향키를 누른채 <Enter>키를 누름으로써 원하는 작업을 선택할 수 있다. 조이스틱 사용자는 화살표 방향으로 스틱을 향하게 한 다음, 발사 버튼을 누르면 된다. 타격 또는 투구 시 다음 키들을 누르면 그에 따른 정보가 화면에 나온다. <F1> : 화면 상에 점수 기록 상황을 보여준다. <F2> : 화면 상에 풍향계를 표시해 준다. 이 옵션 박스를 통해 플레이어는 타격 또는 투구 구질 뿐만 아니라 도루, 히트 앤드 런(치고 달리기), 스퀴즈, 더블 스틸과 같은 경기 진행 전략 등을 계획할 수 있다. 또한 바로 이전의 장면을 즉시 재생해 볼 수도 있다.
도루를 할 때 투수의 모션을 빼앗는게 중요하다. 분석을 마치면서 모든 스포츠 형태의 게임들이 그러하듯 하드볼 4 도 게임 진행에 있어서 특별한 비법이란 없다. 굳이 비법이라면 그것은 경험을 늘려 감각을 향상시키는 방법밖에 없다. 이전의 게임과는 달리 하드볼 4 는 보다 실제적인 야구를 구사하므로 경기의 승패는 완전히 플레이어 자신의 실력에 달려있는 것이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컴퓨터와의 대전시 홈런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구장 안의 풍향과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구장 안의 바람이 어떤 방향으로 불고 있는지 <F2>키를 사용하여 자주 확인하여 그에 따른 투구 위치 및 구질을 결정하기 바란다. 우리나라 프로야구 시즌이 막을 올리는 올 봄에는 하드볼 4 의 막강한 기능중에 하나인 팀 및 선수 편집 기능을 활용하여 플레이어 저마다의 새로운 구단주가 되어봄이 어떨지... 가격 : 3만5천원 자료협조 : 동서게임채널( 605-4803) <<알아둡시다>> 하드볼 4 를 실행하는데 있어 최소한의 시스템 사양은 386/33MHz에 램 4MB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게임을 진행하는데 다소 어려움을 겪게 된다. 특히 램이 4MB인 경우에는 본 게임에 포함된 VM.BAT을 게임 시작 전에 실행시켜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이때 하드디스크를 가상 메모리로서 사용하므로 6MB이상의 여유 공간이 남아있어야 한다. 또 램 대신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므로 이에 따르는 게임 속도의 저하는 감수하는 수밖에 없다. 만일 사용자의 램 용량이 8MB 이상이라면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아도 무난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