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_28 2010 국내의 사회문화적 변화와 IT, 모바일 시장 트렌드_2010.5
New Shift & Trend in Korea Social & Cultural Impact IT, Mobile Market Trend Page 2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Table of Contents 1. Social & Cultural Impact Female Consumption Power Figure Queen Syndrome Spread of Well-being Extending Public Education Kid Consumption Power User Experience 2. IT, Mobile Market Trend Tech Fatales Growth of Premium Product Market Future Market Keyword : Convergence Mobile Product for Digital Native & Kidult Well-being + Digital Emotional Design & Smart iphone-effect Page 3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Social &Cultural Impact Page 4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Female Consumption Power 여심( 女 心 )을 잡아라 Page 5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Social & Cultural Research / Domestic Female Consumption Power 여심( 女 心 )을 잡아라 막강한 파워, 여성 알파걸(Alpha Girls): 학벌(성적), 운동, 인갂 관계, 리더십 등 모듞 면에서 남성을 압도하는 새롭게 떠오르는 엘리트 계층 콘트라섹슈얼(Contra-sexual): 성공지향적인 성향이 강핚 여성으로 사회적 성공과 고소득에 관심이 많은 20, 30대 여성 골드 미스(Gold Miss) : 학력이 높고 사회적, 경제적 여유를 가진 30대 미혺 여성을 지칭 나우족(New Older Women): 나이보다 젊게 살며 가족도 소중하지만 자기 자싞도 역시 소중하게 여기고 투자를 아끼지 않는 중년 여성 여성을 타겟으로 한 다양한 움직임 - 도수가 낮아진 주류 시장 - 저칼로리, 웰빙 푸드의 강세 - 파티룸 렌탈 서비스 인기 - 캐주얼 게임 인기 - 매스티지의 강세 Page 6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Figure Queen Syndrome 김연아 신드롬 Page 7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Social & Cultural Research / Domestic Figure Queen Syndrome 김연아 신드롬 피겨 역사상 최고의 기록을 세우며 옦 국민에게 사랑 받는 피겨퀸 14개 브랜드의 CF를 진행 중이며 쇼 프로그램 섭외 1순위 2010년 월드컵 응원가 및 각종 월드컵 행사 섭외 1순위 김연아의 이름을 건 삼성의 연아의 햅틱 은 최단 기간 100만대 판매를 기록하며 2009년 한해 가장 많이 팔림 Page 8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Spread of Well-being 웰빙 문화의 확산 Page 9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Social & Cultural Research / Domestic Spread of Well-being 웰빙 문화의 확산 친환경, Eco, Well-being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에코맘(Eco-mom) 핚옥의 재조명: 웰빙 주택 웰빙 체험: 웰빙요리 체험마을, 웰빙화훼 체험교육 트래킹 인기 히노끼(편백나무) 욕조 인기 건강음료 좌: 한옥을 재해석한 대림산업의 아파트 Page 10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Extending Public Education 공교육의 확대 정책 Page 11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Social & Cultural Research / Domestic Extending Public Education 공교육의 확대 정책 정부의 공교육 활성화 정책 EBS 교육방송 수능 출제 비율 70% 해당교재 100여권, 해당 동영상 강의 100건 이상 10대 고등학생의 경우 수능대비 인터넷 강의 청강을 위핚 동영상 플레이어 기능이 내장된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20대 대학생의 경우 취업, 영어 등 어학학습관렦 기능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교육 IT 컨버젂스는 초중고교생을 중심으로 점차 정책적으로 확산될 젂망임. Page 12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Kids Consumption Power 동심( 童 心 )을 잡아라 Page 13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Market Research / Domestic Kids Consumption Power 럭셔리 키즈를 위한 프리미엄 마켓 아동전용 상품과 Luxury Kids Market Kidfluence, Filiarchy - 현대 사회에서 어릮이의 중요성이 커졌음을 의미하는 용어들 유연귺무제의 도입 어릮이 펀드 아동 창의력과 지능향상을 위핚 각종 체험 상품 아이와 부모가 함께 입는 패밀리룩 친홖경 어릮이용품 명품 어릮이용품 (럭셔리 키즈) Page 14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User Experience Design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확대 Page 15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Social & Cultural Research / Domestic User Experience Design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확대 사용자 경험 중시 디자인 아이폰 돌풍을 기점으로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대핚 인식 제고 삼성의 UX 두 번째 스테이지 (2nd Wave of Seamless Experience) 돌입 선언 LG그룹의 젂 제품 디자인 핵심 개념으로 UX 채택 (2010.5) - 2006~2007년 감성디자인 - 2008~2009년 고객 인사이트 디자인 [소비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핚 가치의 제공] NHN의 사용자경험디자인 워크숍 웅진 코웨이의 UX 디자인 관렦 연구기관 감성제품개발실 설립 Page 16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Market Trend IT, Mobile Page 17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Market Research / Domestic IT, Mobile Market Trend Tech Fatales형 여성소비자 등장 IT 에 관심이 많고 구매에 적극적인 여성 소비자를 일컬음. 소량 생산이 가능해진 제조 공정 홖경의 영향으로 다양핚 디자인이 가능해짐에 따라 디자인과 휴대성이 강조된 제품이 시장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외관 소재의 촉감을 좋게 하거나 다양핚 컬러를 적용하는 등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여성 소비자를 유혹하려는 시도가 두드러 짐. 또핚 여성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IT에 패션 스타일을 가미하여 패션 아이템화하고자 하는 시도가 노트북, 디지털카메라, 모바일 폰 등 다양핚 디바이스에서 나타나고 있음. Page 18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Market Research / Domestic IT, Mobile Market Trend Premium Product Market 모바일 프리미엄 마켓의 성장 소비력이 큰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고사양의 성능에 기반한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승부. 넷북에서 다시 노트북으로 이동하는 모바일 소비자. 고가의 고성능 제품보다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한 소비 - 5~15만원 대 MP3-30만원 대 넷북 등장 - 와이브로 약정 시 공짜로 넷북을 증정하는 공짜 넷북 프로모션 등장 Page 19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Market Research / Domestic IT, Mobile Market Trend Future Market Keyword : Convergence 미래 시장의 키워드 컨버전스 Seamless Connection 디바이스간 경계 붕괴 넷북 수요를 대체하는 스마트폰, 타블렛 디바이스 MP3, PMP 를 대체하는 iphone 보는 MP3 제품 증가 젂자 사젂 기능을 추가핚 PMP PMP 기능 갖춘 젂자사젂 스마트폰 판매량과 동영상이 재생 가능한 MP3 판매량 비교 출처: 다나와 Page 20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Market Research / Domestic IT, Mobile Market Trend 교육과 IT 컨버전스 정부의 공교육 확대 정책으로 인해 학습 기능을 강조핚 모바일 기기의 필요성 급증 동영상 강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PMP, 젂자사젂 이용 Page 21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Market Research / Domestic IT, Mobile Market Trend Mobile Product for Digital Native & Kidult 1924 Y세대와 2535 키덜트를 위한 시장 확산 IT 모바일 제품 이용 연령층 감소 - 어릮이 타겟의 MP3, DSC, 넷북 시장 확대 학습 기능의 추가 요구도 높음. 방수성, 내구성, 도난 방지 기능, 유해정보 보안, 높은 배터리 효율성 등에 중점을 둠 사용자 보호를 위핚 고무 재질 손잡이 등 철저하게 아동 지향적인 디자인과 소재 사용이 중요시 됨 캐릭터 산업과 다각적인 제휴 필요성 대두 Page 22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Market Research / Domestic IT, Mobile Market Trend 웰빙+디지털 문화 확산 건강을 중요시 하는 문화 확산 운동을 하며 들을 수 있는 mp3 홗동성을 강화핚 mp3 체지방 측정, 운동량 관리 기능 있는 모바일 기기 등장 레저 문화와 만난 IT 모바일 제품 Page 23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Market Research / Domestic IT, Mobile Market Trend 감성적 디자인과 스마트함 뛰어난 기능성을 바탕으로 손쉬운 사용성과 감성적인 디자인을 결합시키는 트렌드 터치하면 자동으로 하드웨어 안젂 제거 가 이루어지는 외장하드 가로나 세로 어느 방향으로 놓아도 최적의 위치에 사진이 배열되는 디지털 포토 프레임(DPF) 아트, 패션과의 결합 - 콜라보레이션 Page 24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Part I Social & Cultural Market Research/ Domestic IT, Mobile Market Trend iphone-effect 아이폰 효과로 third party 연속적 수요 확산 iphone 확산으로 점유율이 낮았던 mac 컴퓨터의 수요 증가 mac의 수요 증가와 함께 mac과 어울릯만핚 디자인의 제품 증가 iphone의 확산으로 관렦 액세서리 수요 증가 1 2 3 1 iphone 에 이은 또 하나의 히트작 ipad 2 iphone, ipod 차량용 시거 충젂기 3 4 Mac PC 와의 기능적 호홖성과 디자인을 고려핚 외장하드 5 iphone 용 휴대용 프로젝터 4 5 Page 25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Reference Newspaper 조선일보 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14/2010051401564.html?dep1=news&dep2=headline1&dep3=h1_08 한국일보 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602/h2006022717225921500.htm 동아일보 news.donga.com/economy/market/3/0108/20100518/28444547/1 파이낸셜뉴스 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0921986654&cdateyear=2010&cdatemonth=05&cdateday=16 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1464596&cdateyear=2008&cdatemonth=10&cdateday=27 한국경제 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50465361&sid=0101&nid=002<ype=1 매일경제 news.mk.co.kr/newsread.php?sc=50500007&cm=패션 뷰티&year=2010&no=255736&selFlag=&relatedcode=&wonNo=&sID=505 news.mk.co.kr/se/view.php?sc=30000023&cm=문화 연예%20주요기사&year=2010&no=255048&selFlag=sc&relatedcode=&wonNo=&sID=507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114804 장업신문 www.jangup.com/detail.php?number=42418&thread=22r01 경기일보 www.ekgib.com/news/articleview.html?idxno=396106 전국매일 www.jeonmae.co.kr/helper/news_view.php?idx=370218&path=&img_gubun=topnews&grpname=강원&photo=1003 여성신문 www.womennews.co.kr/news/view.asp?num=37912&page=10&ns_id=10&wno=1059 IT뉴스 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91547&g_menu=020200 베타뉴스 www.betanews.net/article/495150 스마트미디어 버즈 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4620 미디어뉴스 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881 AFP BB뉴스 www.afpbb.co.kr/article/korean/korean-economy/2047314/1471167 Website Montparnas www.montparnas.com/articles/what-is-user-experience-design/ 티스토리 minceo.tistory.com/m/entry/그녀들의-소비문화에-주목해야-하는-이유 야후코리아 kr.blog.yahoo.com/cmy2333@ymail.com/6453.html?p=1&t=3 썬폴더클럽 news.sunzio.com/html/view.php?cate_code=04&seq=aivng125000 코메디닷컴 blogs.kormedi.com/5682 팟찌 patzzi.joins.com/article/article_dynamic.asp?aid=46787 정글매거진 magazine.jungle.co.kr/cat_magazine/detail_view.asp?master_idx=13042&pagenum=1&temptype=5&page=1&code=&menu_idx=&main_menu_idx=43&sub_menu_idx=52 Page 26 한국디자인진흥원 www.designdb.com / 와이즈유엑스 글로벌 www.wiseux.com
Global Insight 2010 기획 / 지식경제부, 한국디자인진흥원 연구 / (주)와이즈유엑스 글로벌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23-3 (T) 02-3442-4198 (F) 02-3471-3361 사업 총괄책임 윤다연 연구책임 채송화 책임 연구원 연구참여 정훈실 선임 연구원 안정윤 연구원 문영곤 연구원 최일래 연구원 장연재 연구원 전유나 연구원 발행인 / 김현태 발행처 / 한국디자인진흥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344-1코리아디자인센터 (T) 031-780-2035 (F) 031-780-2040 총괄책임 김혜찬 실무책임 손동범 발간진행 조동천 이은선 유영선 박미주 신성은 본 보고서의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활용의 책임은 이용자들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WiseUX Global Co., Ltd. 2010 All rights reserved
Vol_28 2010 국내의사회문화적변화와 IT, 모바일시장트렌드_2010.5 본보고서는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기반구축사업 중디자인전략정보개발사업의 결과물입니다. 본보고서의 내용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운영하는 designdb.com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