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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월간보고서내지편집3

에너지포커스 2007년 가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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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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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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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푸른세상4월-136호

2015 경제ㆍ재정수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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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관광수요 금산군은 2005년 현재 1,591천명이나 2015년까지 연평균 13.7% 성장하여 5,605 천명으로 증가하고, 숙박관광객은 2,242천명으로 40%, 당일관광객은 3,363천명으 로 60%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표 90] 관광객 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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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RTRAITS VOL.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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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2009

사업단소식지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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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프랜시스 베이컨은 책을 넓고 넓은 바다를 지나가는 배 로 표현했다. 윌리엄 채닝은 우리는 주로 책을 통해서 위인들과 대화한다. 위인들은 양서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이 야기하고, 그들의 귀중한 사상들을 우리에게 전해 주며, 그 들의 정신을 우리에게 쏟아 부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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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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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대학산학협력백서(2006년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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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육 3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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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KERIS 이슈리포트 Contents Ⅰ Ⅱ Ⅲ 분석 개요 1. 분석 배경 및 방향 2. 분석 대상 및 방법 사례별 분석 1. MIT 핸드헬드 증강현실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2. 대만의 나비 관찰 현장 학습 지원 시스템 3. 샌프란시스코의 Exploratorium 박물관 전자 가이드북 프로젝트 4. MIT의 PDA 기반 참여형 시뮬레이션 게임 프로젝트 5. 스페인의 유비쿼터스 어학 교육 시스템 6. 영국의 환경 삼림 프로젝트 7. 남아공의 친환경 관광 가이드 양성을 위한 모바일 현장 학습 프로그램 8. Virginia Tech의 맥락 각성형 유비쿼터스 학습 캠퍼스 프로젝트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 분석 결과 2. 시사점

이슈리포트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1

이슈리포트 2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3

이슈리포트 4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그림 1] GPS에 의한 위치 정보 [그림 2] GPS가 장착된 PDA 5

이슈리포트 기 능 교육적 가치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위한 가 학습자들로 하여금 교육적으로는 시뮬레이션된 상의 도구를 통해 현장 자료 유용하지만 실제 세계에서는 일어 분석도구 수집기(probeware)가 하지 못 나지 않는 가설적 상황에 대한 정 하는 자료 분석 수행 보 수집 및 분석을 가능케함 시뮬레이션 분석도구에서 수집한 위치 인식 실제 지역을 이동하면서 그 지 역에 독특한 정보를 제공함 자료들을 물리적 위치와 연동시킬 수 있도록 흥미 부여. 물리적 공 간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함 NPC (non-player characters) 사람의 모습을 가진 일종의 컴 퓨터 에이전트. 게임 중 학습자 에게 조언을 제공 사람이 스토리텔링 형태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딱딱한 느낌이 적고 친밀감이 증가 공간 자료 수집기 공간적 속성 정보에 대한 자료 를 수집하고 분석함 실제 물리적 환경의 행위유발성을 높이고 시뮬레이션된 행동을 상황 화함. 주어진 문제에 대해 관련된 정 적시(Just-In-Time)학습을 도움으 전자 도서관 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MIT 로써 탐구 활동과 성찰이 동시에 전자 도서관 접근 지원 이뤄지도록 함 협력학습 도구 포켓PC의 무선통신(beaming) 기능을 활용, 동료 학습자(게이 머)들과 정보를 공유 협동학습을 지원하고 지식 구성에 참여 지원. 실천 공동체를 가상 공간에서 실현함으로써 상황학습 환경 구현 숨겨진 상호작용 (covert interactions) 시간이 경과하거나 위치가 바 뀌거나 학습자가 특정한 행위 를 했을 때, 우연한 사태를 발 생시킴. 게임의 돌발적 상황과 유사 예상 밖의 돌발 상황을 제시하여 신기 효과를 높이고, 그 원인에 대한 의문이 자연스럽게 생겨 유 의미 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함 6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7

이슈리포트 [그림 3] 4단계 순환적 교호 모델 [그림 4] 조별로 나비를 관찰하는 학생들 8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그림 5] 학습자가 전송한 나비 사진 [그림 6] 이미지 인식 시스템 제공 정보 9

이슈리포트 10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11

이슈리포트 12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그림 7] Exploratorium 내부 사진 13

이슈리포트 14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그림 8] Exploratorium 구성 기기 15

이슈리포트 [그림 9] Exploratorium 시스템 구성도 [그림 10] 좌측(건강한 상태)/ 화면(감염된 상태) 16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17

이슈리포트 18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19

이슈리포트 [그림 11] Thinking Tag 20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21

이슈리포트 22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그림 12] 글 개요 트리 구조(예) 23

이슈리포트 [그림 13] 시스템 구조도 24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25

이슈리포트 [그림 14] 습도(좌측 그림), 일조량(중간 그림), 온도(우측 그림) 측정 장면 26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그림 15] 상호작용보드에 토큰 붙이기 [그림 16] 실험 결과가 모니터에 제시 27

이슈리포트 28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29

이슈리포트 30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31

이슈리포트 [그림 17] 학습자가 기록한 요주의 상황 자료 사례 32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33

이슈리포트 [그림 18] 건물 외벽 디스플레이(architectural display) 사례 34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35

이슈리포트 36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37

이슈리포트 38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39

이슈리포트 40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41

연 구 진 본 고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의견이 아니라 본 연구진의 견해임을 밝혀둡니다.

유비쿼터스 기반 융합 학습 해외 사례 분석 발 행 2006년 9월 일 발행인 황 대 준 발행처 주 소 100-400 서울 중구 쌍림동 22-1 전화: (02)2118-1114 팩스: (02)2278-4368 등 록 제22-1584호(1999년 7월 3일) 인쇄처 방문사 전화: (02)776-9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