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08. 09. 유럽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EUROPE 2017 년 10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심층이슈 2017 년 MIPFormats 의방송포맷동향 1 2017 년 MIPFormats 을통해나타난방송포맷시장 동향을제공하고자작성되었음 방송, MIP, MIPFormats 2017. 5. 26. 한국콘텐츠진흥원 유럽비즈니스센터 2017 년 10 호
2. 다양한유형의포맷 2017 년 MIPFormats 의방송포맷동향 1 작성취지 2017년 MIPFormats 을통해나타난방송포맷시장동향을제공하고자작성되었음작성순서 1. MIPFormats 2. 다양한유형의포맷 3. 공감가는이야기 4. 게임쇼의경쟁 5. 재능프로그램 6. 서바이벌프로그램 7. 요약참고 The Official MIPFormats Magazine 2017.03 Preview 잡지의 Trends: What shall we watch next? 부분발췌 1. MIPFormats - 프랑스포맷브로커 Kabo International의상무이사인아라벨폴리오트- 다이크레센조 (Arabelle Pouliot-Di Crescenzo) 에따르면미디어세분화양상은포맷산업관계자들이차세대히트프로그램을발굴하는경쟁을더욱촉진시켰음 - 폴리오트-다이크레센조는포맷제작자및구매자와이야기를나누어보면, 모든사람의요구에맞는프로그램을만드는것이매우어렵다는것을느낄수있다고언급함. 이미여러시청자들을대상으로한다양한네트워크가존재하기때문에현시장은그수요를충족시킬다양하고강력한아이디어를찾고있음 - 국제시장을분석해보면폴리오트-다이크레센조의주장이입증됨. 주말황금시간대프로그램을보면재능이나게임을주제로한쇼가장악하고있지만그안에서도다양한유형의프로그램이존재함 - 또한데이트, 다이어트, 요리, 서바이벌등과같은하위장르에서도수십가지의다양한포맷이제공되고있음. 폴리오트-다이크레센조는미디어세분화가지속되는상황에서자신들의전략은각각의주요포맷군마다핵심적인프로그램을시도하고정착시키는것이라고밝힘 - 이처럼점점세분화되어가는시장에서포맷의 차세대 (the next big thing) 는어떤장르에서올것인지모두가주목하는바임 3. 공감가는이야기 - MIPFormats은세계유수의프로듀서, 바이어, 유통업체및크리에이터들이최고의엔터테인먼트포맷을발굴하기위해모인세계적인행사임. 세계최대규모의 TV 및디지털콘텐츠관련행사인 MIPTV 이틀전에열리는행사로, 엔터테인먼트업계에서주목해야할논스크립트형식과새로운비즈니스솔루션의경향을한눈에볼수있는자리임 - 이러한미디어세분화의상황에서모든분야를관통하는핵심포인트가있다면, 그것은진실성, 야망그리고긍정성임 - Endemol Shine Group의연구및통찰책임자더그우드 (Doug Wood) 에따르면, 사람들은더이상잔인한프로그램을원하지않음. 사람들은따뜻함과단란함이있고, 참가자들이심술궂게굴지않는프로그램을원 - 4 -
함. 이러한경향은재능있는어린이들을주인공으로한프로그램이증가되는현상에서도알수있음 - 또한이러한추세는여러분기에걸쳐관찰됨. 영국 ITV Studios의글로벌개발및포맷담당수석부사장인마이크빌 (Mike Beale) 에따르면, ITV사프로그램중가장성과가좋았던포맷은 < 디스타임넥스트이어 (This Time Next Year)> 로, 1년에걸쳐사람들이주요삶의목표를달성하기위해야망을가지고노력하는내용의프로그램이었음. 이프로그램은현재약 15개지역에서방영되고있으며영국에서도다시한번붐을일으키고있음. 현재바이어들이찾고있는, 마음이따뜻해지는프로그램의대표적인예로볼수있음 [ 그림 1] ITV의 < 디스타임넥스트이어 (This Time Next Year)> - A-I-E Networks의포맷, 국제프로그램및제작대표헤일리배브콕 (Hayley Babcock) 은지금과같이세계정세가안좋을경우, 엔터테인먼트산업은낙관적이고긍정적인쇼에더집중한다고말함. 일례로, 1940 년대에할리우드에서훌륭한뮤지컬이대량제작되었던것과같은흐름이라고볼수있음 - 진실성과관련하여, 배브콕은게임쇼영역을제외하고는시청자가밀도있게구성된포맷에점점반응하지않는다고말했음 - 배브콕은이미정착한프랜차이즈프로그램은크게상관이없지만, 새로운포맷아이디어가구성이너무탄탄할경우아이디어가팔리지않을가능성이높을것이라고말했음 - 현재의경향은보다공감가고진실성있는실제이야기에반응하는분위기임. 배브콕은사람들이소셜미디어사용으로인해진실되지않은이야기를빠르게구분해내는능력이신장되었다고주장함 4. 게임쇼의경쟁 - 현재게임쇼부문은고전프로그램의리부트로많은성공을거두고있음. 예를들어미국의 ABC는 < 매치게임 (Match Game)>, < 셀러브리티패밀리퓨드 (Celebrity Family Feud)> 그리고 <$100,000 피라미드 ($100,000 Pyramid)> 로일요일밤시간대를편성하여높은시청률을달성했음. 앞의두프로그램은 ABC에 < 투텔더트루스 (To Tell the Truth)> 를주중방송시간대로라이선싱한 Fremantle Media의소유임 - Fremantle Media 북아메리카의공동최고경영자제니퍼멀린 (Jennifer Mullin) 에따르면, 리부트게임쇼의성공은오리지널프로그램의매커니즘을충실히따르면서, 스티브하비와알렉볼드윈같은재능있는진행자를기용하여코미디의비중을늘린것에기인함 - <$100,000 피라미드 > 는복고트렌드를촉진시켰음. 이러한복고트렌드에따라 Fremantle Media는미국채널 CBS에 < 더프라이스이즈라잇 (The Price Is Right)> 을라이선싱했고, CBS International은최근독일의 RTL에게고전인기프로그램인 < 휠오브포춘 (Wheel of Fortune)> 과 < 제퍼디 (Jeopardy)> 를판매했으며이두프로그램은새로운채널인 RTL Plus에서방영될예정임 - 한편, Kabo International은스칸디나비아와프랑스에서 < 후즈후 (Who s Who)> 리부트로좋은성과를거두고있음 - Endemol Shine의우드에따르면, 세트디자인에연극적인요소를결합한 - 5 - - 6 -
프로그램이현재인기를끌고있음. 그는첫 10회방송의성공이후 20 회를추가연장하게된미국 NBC의 < 더월 (The Wall)> 이대표적인예라고말했음. < 더월 > 은현재프랑스채널 TF1 방영을위해 Endemol Shine의지휘아래제작중에있음 - Endemol Shine에서제작한프로그램중또다른예로는, 참가자가동심원모양의미로에서벗어나면상을탈수있는포맷인 < 락드 (Locked)> 가있음. 신체활동의요소가가미된이프로그램은이스라엘채널 Reshet에서먼저방영되었지만, 네덜란드에서제작되었음 - ITV Studios의빌은 Talpa Media의 <5 골든링즈 (5 Golden Rings)> 도비슷한유형의프로그램이라고말했음. 이프로그램은참가자가바닥의큰화면에표시되는질문을보고답이있다고생각되는장소에고리를배치하는포맷으로, 여기서고리의크기가점점작아진다는것이함정이자게임의묘미임 - CBS의또다른작품으로는모바일게임 < 캔디크러쉬 (Candy Crush)>(Lio nsgate가포맷소유 ) 의시각적요소를차용한프로그램이있음 - 더많은인기를끌고있는프로그램으로는최근스페인에판매된 Armoza Formats의 < 바부슈카 (Babushka)> 와 Keshet International의 < 붐!(Boom!)> 이있음. < 붐!> 의경우 13개지역에서리메이크되었으며, 스페인에서 500개이상의에피소드가제작됨. Keshet International의최고운영책임자겸배급사장인케렌샤하르 (Keren Shahar) 는 < 붐!> 의인기는참가자들이가짜폭탄의전선을자르는것과같은강렬한장면, 그리고몸과머리를모두써야하는요소의조합에서기인한다고밝힘 - < 더월 > 이새로운추세를만들어내고있는반면, 퀴즈쇼는 < 누가백만장자가되고싶은가?(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와같은프로그램이인기를누렸던전성기에비해수요가많지않음. 그러나황금시간대로재편성될여지는여전히남아있음 - 예를들어 ITV의퀴즈쇼 < 체이스 (Chase)> 는황금시간대자리를확보하고국제적으로인기를끌기전 3년간황금시간대에편성되지못했었음. ITV Studios의빌은, 게임쇼가성공적으로정착하는데는장애물이많지만국 제적인히트작이될수있는가능성을항상가지고있다고밝힘. 그러나게임쇼의경우시청자들로부터반응이점진적으로오는데다가해외진출시넘어야할장벽이많아짧은시간에많은지역에진출하는것은사실상어려움 - Endemol Shine의우드는성공한프로그램이더많은확장프로그램을가지고있는경향이있고이같은경향에따라 < 체이스 > 의패밀리에디션도곧출시될계획이라고밝힘 - < 쥬쌍프런티에즈 (Jeux Sans Frontiers)>, < 포트보야르 (Fort Boyard)>, < 글래디에이터즈 (Gladiators)> 및 < 와이프아웃 (Wipeout)> 과같이신체활동의요소가있는전통적인 TV 게임프로그램의포맷은일본의 TBS(Tokyo Broadcasting System) 에서방영된 < 사스케 (Sasuke)> 에서도나타남. 이프로그램은전세계에라이선싱됐으며최근에는범아시아버전도출시됨. 미국에서는 < 아메리칸닌자워리어 (American Ninja Warrior)> 라는제목으로리메이크된바있음 [ 그림 2] NBC의 < 아메리칸닌자워리어 (American Ninja Warrior)> - 원래케이블네트워크 G4에서방영하던 < 아메리칸닌자워리어 > 는이제무료방송네트워크 NBC에서대대적으로방영되고있음. 미국버전은수많은지역에서방영중이며일부에서는스핀오프프로그램까지제작 - 7 - - 8 -
됨. 현재이프로그램의시즌 2를준비중인 TF1은물론, 영국, 스웨덴을포함한 12개지역에서 < 닌자워리어 (Ninja Warrior)> 를방영하고있음. < 사스케 > 에대한 TBS의영향력은포맷을수출하면서없어졌지만 TBS는다른프로그램인 < 풍운! 다케시의성 (Takeshi 's Castle)> 을성공적으로수출했음 5. 재능프로그램 - 현재 ITV로소유권이넘어간네덜란드제작사 Talpa는 < 더보이스 (The Voice)> 의제작으로재능관련프로그램분야를충격에빠트렸었음. 2010년에첫방영된이프로그램은다양한현지화버전을통해전세계에약 5억명의시청자를보유하고있으며 5,500만명의 Facebook 팬을가지고있음. 여러다른지역에서유사프로그램인 < 더엑스팩터 (The X Factor)>, < 갓탤런트 (Got Talent)> 그리고 < 라이징스타 (Rising Star)> 와경쟁하고있음 - < 더보이스 > 이후재능프로그램분야에서는판도를뒤흔들만큼의히트작은없었지만 Talpa는이부문에서영향력을최대한확대하고자했음 - Talpa는 30개국가에서제작된 < 더보이스키즈 (The Voice Kids)> 라는스핀오프외에도 < 잇테이크스투 (It Takes Two)>, < 더넥스트보이밴드 / 걸밴드 (The Next Boy Band/Girl Band)>, < 댄스댄스댄스 (Dance Dance Dance)> 등의프로그램을제작함. < 댄스댄스댄스 > 는유명인사들이최첨단기술을사용해상징적인춤을재현하는내용으로, 네덜란드, 영국, 독일, 이탈리아및중국에서방영되었거나라이선싱되었음 - Talpa Global 상무이사인마텐미즈 (Maarten Meijs) 는 < 댄스댄스댄스 > 가춤과기술의훌륭한조합이라는점에서강력한글로벌브랜드로성장할잠재력을가졌다고말했으며네덜란드에서는이포맷에가상현실기술을추가하여제작함 - Fremantle Media/Syco Entertainment의 < 갓탤런트 > 도전세계에서성공 을거두고있음. FremantleMedia/Syco는 20개지역에서재능있는사람들을모집하는프로그램인 < 아시아갓탤런트 (Asia s Got Talent)> 를위해최근 Sony Pictures Television 아시아의 AXN 네트워크과계약연장을발표함 - Syco Entertainment의국제담당책임자인조지레벤디스 (George Levendis) 는 < 갓탤런트 > 프랜차이즈가전세계적으로 70개이상의계약을이루어냈으며, 첫시리즈를방영했던 AXN에서도다년계약으로재방영하게되었다고밝힘 - 말레이시아에서는 < 아시아갓탤런트 > 가지난 2년동안위성유료 TV 서비스제공업체인 Astro의영어채널엔터테인먼트시리즈중에서최고시청률을보유한프로그램이었음. 필리핀에서는 < 아시아갓탤런트 > 의최종에피소드가 2008년이래로가장높은시청률을기록한유료 TV 프로그램이었음 [ 그림 3] Fremantle Media/Syco Entertainment의 < 아시아갓탤런트 (Asia s Got Talent)> - 미국채널 NBC의 < 리틀빅샷 (Little Big Shots)> 은재능프로그램분야에서상당한인기몰이를한프로그램이었음. 코미디언엘런드제너러스 (Ellen DeGeneres) 가제작하고스티브하비가진행하는이프로그램은이탈리아, 스페인, 영국을비롯한전세계로수출되었음 - 9 - - 10 -
6. 서바이벌프로그램 - 찰리파슨스 (Charlie Parsons) 의오리지널포맷 < 로빈슨탐험대 (Expedition Robinson)> 를기반으로한리얼리티경쟁시리즈 < 서바이버 (Survivor)> 는 2000년도부터미국 CBS Network에서큰인기를끌었음 - ITV Studios의 < 아임어셀러브리티겟미아웃오브히어 (I m A Celebrity. Get Me Out Of Here!)> 또한오랜기간방영되어온작품임. 그러나최근에 < 네이키드앤드어프레이드 (Naked And Afraid)>, < 얼론 (Alone)>, < 헌티드 (Hunted)>, < 드롭드 (Dropped)>, < 더래프트 (The Raft)> 등의프로그램덕분에서바이벌장르는활기를띠기시작함 - Endemol Shine의영국포맷인 < 헌티드 > 는미국의 CBS, 러시아의 NTV 그리고중국의 Shenzhen TV에판매되며성공을거두었음. < 헌티드 > 의성공요인은우리모두가한번쯤의문을가지는보편적인질문을던지기때문이라고분석되고있음. 질문이가진진정성은전세계시청자의상상력을자극했음 - 2세대서바이벌프로그램들은이미시장에나와있었으나 < 헌티드 > 가 CBS에편성되면서이부문은경쟁이치열해졌음. 이러한맥락에서볼때앞으로이분야에서더많은프로그램이나올것은분명해보임. Keshet International은 6명으로이루어진 3개팀이거친황야지역에서도전을수행해나가는 < 웰컴투더와일드 : 아마존 (Welcome To The Wild: Amazon)> 로서바이벌분야에도전장을내밀고있음 - 한편 Lionsgate에서는 < 키킹앤드스크리밍 (Kicking And Screaming)> 을제작함. 미국네트워크 Fox가구매한이포맷은숙련된생존전문가와미숙한참가자가짝을이뤄황무지에서살아남는포맷임. Fox Broadcasting Company의회장데이비드매든 (David Madden) 은서바이벌분야에코미디요소를결합하는방법으로전문가와초보자를짝짓는방법이떠올랐다고말했음 - < 키킹앤드스크리밍 > 은이제본격적인국제진출을위한준비를마침. Lionsgate는 Banijay에게프랑스, 이탈리아및스칸디나비아에서의포맷저작권을라이선스했고, Sony Pictures Television Networks의 Viasat3는헝가리방영을위해프로그램을리메이크할예정임 [ 그림 4] Lionsgate의 < 키킹앤드스크리밍 (Kicking And Screaming)> - Lionsgate의대체 (alternative) 프로그램판매수석부사장테드북스태버 (Ted Bookstaver) 에따르면, 서바이벌포맷의성장은논픽션프로그램전체의성장세를상징한다고언급함 7. 요약 - 게임쇼는고전프로그램의리부트가인기를끌고있음. 기존의포맷에코미디나신체활동의요소를가미하는등다양한요소를결합하는양상을보임 - 퀴즈프로그램은전성기시절만큼의인기를누리지못하고있지만황금시간대에편성될가능성은여전히존재함. 하지만퀴즈나게임관련포맷은단기간에국제적성과를기대하기어려움 - 재능있는사람들이등장하는포맷은기존의 < 더보이스 > 에버금가는히트작은나오고있지않지만, 스핀오프나리메이크등을통해지속적 - 11 - - 12 -
인인기를구가하고있음 - 서바이벌포맷은장기방영되던기존프로그램을뒤로하고새로운프로그램들이등장하여활력을띠고있는분야임. 독자의상상력을자극하는질문을던지거나코미디요소를결합하는등의새로운시도로국제적성공을노리고있음 유럽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최윤수센터장 : +44-20-7016-3333 / yschoi@kocca.kr 강현미과장 : +44-20-7016-3332 / mimi@kocca.kr 박상빈주임 : +44-20-7016-3330 / sangbyn.park@kocca.kr -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