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1. 2. 3., Lucius Annaeus Seneca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1.,. 2...,,.. Geschichte der Philsphie,.,,.,.. LOPES.,,. - - 2.0., http://creativecmmns.rg/licenses/by-nc-nd/2.0/kr/,. 1. Jhannes Hirschberger,, ( ):, ( ):. 2.... 3. Prject. http://www.epistemlgy.pe.kr/geschichte_der_philsphie 4..
H I S T O R Y O F P H I L O S O P H Y Editrs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istry f Philsphy?,,,.....,,...,,......,.,,,..... W....,. 4..,,,., 300 30., 529...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3
H I S T O R Y O F P H I L O S O P H Y Athens Inia Miletus,.,.,,.,,. B.C. 6.,.,,. ( ).,..,.,.,....,,,,,., ἀρχή: beginning, rigin, ruling principle. in the theries f the Inian philsphers t refer t the primrdial reality... A. 밀레토스학파 (Thales f Miletus: Θαλῆς ὁ Μιλήσιος, B.C.624?- B.C.546?) {ἀρχή(arche: )}.,.,.. 2 (damnen).,.. (Anaxagras:Ἀναξαγόρας, B.C.610-B.C.456) ἂπειρον: a - (privative prefix)+paras bundary, (ἂπειρον) limit: the indeterminate,. bundless, the Unlimited, the infinite.,,,..,.,..,... 4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Raphae s The Schl f Athens (Anaximenes f ( ). Miletus: Άναξιµένης ὁ Μιλήσιος,.. B.C.585?-B.C.525)..,,,,.. (Πυθαγόρας).,...,,... ( ),.,., ( )....... ( ).,. A. 에페소스의헤라클레이토스 (B.C. 540?-B.C. 480?) (Heraclitus f Ephesus: Ἡράκλειτος ὁ Ἐφέσιος),..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5
,..,...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 ).,,..,,.. (Lgs)...,. B. 엘레아학파 ( X e n p h a n e s f Clphn:Ξενοφάνης ὁ Κολοφώνιος)..,.,,,,.,.. ( P a r m e n i d e s f E l e a : Παρµενίδης ο Ἐλεάτης),. 1. 1)...,.,. 2).,.. 3).,..,.,., ( ).,....,.,.,,.,. (Zen f Elea: Ζήνων ὁ Ἐλεάτης),.. 1). 2). 3). 4)..,...,,.,.. A. 기계론자들, (Leukipps: Λεύκιππος),,.. (Empedcles: Ἐµπεδοκλῆς, BC 492~BC 432) 6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O R Y O F P H I L O S O P H Y (,,, )..., ( 8)....,.,.,..,, ( ),... ( ),. (Demcritus: Δηµόκριτος, BC 460~370). (Atm, )..,,,.. (,,, ).,.,,,? (νόµῳ)..,, ( ).,...,..,...,..,.,,. -,..,,.,,. B. 아낙사고라스 (BC 500년경 ~428) (Anaxagras: Ἀναξαγόρας),.,,,,. ( ). ( ),.. (, Hmimere)..,,.,...,,. 2 (Nus: νούς)..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7
H I S T O R Y O F P H I L O S O P H Y 아닌, 목표 또는 목적의 원인의 작용을 통해 생기 원리로 되돌아온 것이며 이는 육체와 정신을 떼어 a) 정치와 수사학 는 일 역시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는 사고하는 힘 놓지 못하게 했다. 소피스트들이 말하는 덕(Arete)은 덕(德)과는 이면서 동시에 의지의 힘이기도 한 정신(누우스) 이런 생각은 후세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 플라 상관이 없으며, 원래의 뜻처럼 숙련 이라고 번역 을 이 원리라고 보았다. 누우스는 만물들에게 있 톤은 이런 누우스에 대한 이론을 그의 저작에서 하는 편이 낫다. 이때 중요한 것은 정치적인 숙련 어 운동의 근원, 질서의 원리 그리고 무한한 것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크세노파네스를 거쳐 스토아 이었다. 그들이 활동했던 시대는 바로 페리클레스 며, 자주적인 것이고 그 자체로서 존재하고 전지 학파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의 제국주의였으며, 그들은 정치적인 지도자를 양 전능하며 만물을 지배한다. 이처럼 아낙사고라스 는 1) 전체를 질서 지우는 의미 원인과 목적 원인 이오니아학파와 비교해서 소피스트들의 생각 성하는 교사였다. 이 목표에 이르는 길은 변론이 을 발견하였으며, 2) 일종의 새로운 존재, 즉 정신 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었다. 그들은 세계 대신 인 었다. 여기서 변론은 확신을 주는 것이어야 했으 을 내세웠으며, 3) 운동의 독자적인 원인을 지적 간을 대상으로 다룰 뿐만 아니라 완전히 다른 종 며, 이 확신을 주는 기술이 바로 소피스트들의 덕 이었다. 하였다. 물론 정신을 물체적인 것과 완전하게 구 류의 정신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분하지는 못했지만 최초의 이원론자였음에는 분 명하다. 이밖에 아낙사고라스에게 있어서 누우스는 세 Ⅴ.소피스트 - 사고와 가치의 전도(顚倒) 여기에서 확신 이란 진리에만 이바지 하는 것 이 아니라 사람들이 항상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을 이오니아학파와 비교해서 소피스트들의 생각 관철하게 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이런 경우 우리 계의 형성에도 관여하는데 많은 동질소들이 혼란 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었다. 그들은 세계 대신 인 는 확신시킨다 라는 단어보다 설득되다 라고 말 스럽게 섞여있는 태초의 상태에서 우주의 질서를 간을 대상으로 다룰 뿐만 아니라 완전히 다른 종 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겠다. 소피스트들은 자신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정신의 역할은 류의 정신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들의 기술을 영혼을 지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으 여기서 끝난다. 누우스는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 나, 플라톤은 영혼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 아닌, 세계를 만드는 목수에 지나지 않는다. 왜냐 하면 기계적인 여러 원인들이 당장 그들의 임무를 소피스트 맨 처음 소피스트는 프로타고라스(Prtagras 을 사로잡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왜냐하면 그들의 기술은 단순한 논쟁술이며 말을 곡해하게 하는 것 나눠 맡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계론이 전부는 아 vn Abdera: Πρωταγόρας, B.C. 481-411)였다. 이며 겉꾸밈이기 때문이다. 결국 객관적인 진리가 니다. 운동이 시작하려면 밖으로부터의 충격이 필 아네테에서 제일급 정치적인 그룹들과 접촉하다 중요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이해관계가 중요하게 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소피스트 요하기 때문이다. 가, 신에 관한 저작 때문에, 신을 모독한 사람이라 (sphist)라는 말이 오늘날 나쁜 뜻으로 가게 되었 고 고소당하여, 그 후 도망을 다니다가 죽고 만다. 그런데 목적개념은 소크라테스의 철학에서 처 다. 진리에 관한 그의 저서에는 유명한 인간척도 음으로 생겨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론 이 실려 있다. b) 소피스트들의 세계관 존재를 형성하는 힘이 되지만, 이미 아낙사고라스 는 이를 처음으로 꿰뚫어 본 처음의 철학자이다. 아폴로니아의 디오게네스는 아낙사고라스보 다 어렸지만, 동시대 사람이며 제자였다. 그는 정 신이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도 있다 고 주장했다. 정신은 세계 안에 있으며 세계에 생 명을 부여한다. 아마 정신은, 모든 것을 알고 질서 지우면서 만들어내기 때문에, 모든 것들이 다 나 눠가지고 있는, 일종의 근본 원소일지 모른다고 그는 주장한다. 바로 이것인 신인 것 같다. 이것 은 어디에나 뻗쳐 있고, 모든 것을 다스리며, 모든 것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것을 나눠갖지 않 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단편 5). 이런 주장은 여 러 가지 원리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유일한 8 유명한 사람들 중에는 레오티노이의 고르기아 스(Grgias vn Lentini: Γοργίας, B.C. 483-375)도 있다. 고르기아스는 유명한 웅변가였 고, 수사학의 선생이기도 했다. 그는 또 정치생활 에도 몸을 던졌다. 칼리클레스(Kallikles)와 크리 티아스(Kritias)는 고르기아스의 제자인데, 이 두 사람은 강한 자의 권리를 주장한 전형적인 대표자 들이다. 크리티아스는 플라톤의 친척이며 기원전 404년 과두정치가 실권을 장악하자, 그는 30인의 지도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되었다. 소피스트들의 학문을 소크라테스 이전의 형이 상학에서 나타났던 지혜도 아니고 철학도 아니고 엄밀한 의미로 학문도 아니지만, 왜 철학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을까? 그들이 처음으로 인간 을 문제로 삼고, 인식론과 가치론의 중요한 문제 를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그들에게 지나친 영광을 돌리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이오니아학파는 인간의 이성이 진리를 파악할 수 있는가 하는 회의에 사로잡히지 않고 철학을 했다. 그러나 프로타고라스는 보편타당하고 객관 적인 진리는 없다고 주장한다. 단지 객관적인 사 태는 우리의 정신에 - 어떤 정신에 의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 끌어들여지지 않고, 항상 주관(주체)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O R Y O F P H I L O S O P H Y.,. ( 1).,,,,,..,. ( 1),,, 1......,., ( ). ( 3). (νοµός: ),..,.,... ( 4).,,.,,.,. (Thmas Hbbes).,,,.,.,...,.,,,.,,.,.. A. 소크라테스.,,.,. 470., ( ).,.,.., ( ),,..,.. 399,,..,..,,,,,.,,,,,? ( 29d)..,, < >..,.,.,.,.,,.,,... (ἐπακτικοί λόνοι), (ὀρίξεσϑαι καϑόλου) ( 13 4 1078 b27)..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9
H I S T O R Y O F P H I L O S O P H Y The Death f Scrates, Jacques-Luis David, 1787.,,,.. (arete).,.,., (Eids),. ( 72c). (eids)..,.,,..,,.,.. ( ).,..,.,,,.,. ( ),..,,,,.. 10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O R Y O F P H I L O S O P H Y,.,,,.....,...?,. (350 b). ( 主 主 ). ( ), ( ) ( 一 ),.,, (Technē).,,.. (ἐπίστασθαι) (δύνασθαι), (ἔρνον)....,,.,..,...,.,,. (Technē),..,,.. ( )., ( )?. B. 소크라테스학파...., -,,........ ( ).. -........,..,,.,..,.,....,...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11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영혼은 실재적이고 본질적인 존재인 것 속에 존재하는 정의, 절제, 학문을 본다. Phaedrus, 247 c 6-8. Deutsch: Gastmahl des Plat (II) Il it: Simpsi di Platne, Anselm Feuerbach, 1873 Ⅱ. 플라톤(Platn) - 이데아 안에 있는 세계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관해서는 조금도 모르는 사 폭정을 행하는 자들과 독재를 행하는 자들에게 람들로 비춰졌다. 플라톤은 철학자의 과제가 인간 반대하는 사람들을 위한 거점이자 피난처였다. 플 들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라톤은 이론만을 추구한 철학자가 아닌 현실개혁 생애와 저작 플라톤은 기원전 427년 귀족집안에서 태어나 문화생활과 정치생활의 한복판에서 삶을 출발하 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자연스럽게 세계와 삶을 형성하는 의지를 가지게 되었다. 자서전적인 성격 을 띠고 있는 제 7서간 에서 플라톤은 자기가 자기 자신을 다스릴 수 있게 되자마자 곧 공공생 활에 관여하려 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기원전 404년경 30인 참주의 독재와 민주주의를 모두 경험하고 나서 자신의 스승 소크라테스에 대한 부당한 판결을 목격한 뒤 당대의 국가들을 비판하게 된다. 이런 생각을 제 7서간 에서 다 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라테스를 만난 이후 그의 희곡들을 처분하고 그 의 전 생애를 오직 철학에만 몰두했다. 그는 소크 라테스의 죽음 이후 방랑생활을 하게 된다. 여러 도시를 돌아다니던 중 플라톤은 피타고라스주의 에 마주치게 되는데 이러한 만남을 통해 그의 사 상과 행위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 피타고라스주 좋지 않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때 나는 내가 진정한 철학을 키워나가는 것으로 되돌아오 그래서 나는 순수하 고 참된 철학의 대표자가 국가의 지배자로 되거 나 혹은 국가의 통치권의 소유자가 신의 섭리에 따라, 참된 철학을 열심히 연구하기로 결심하기까 지에는 인류가 이러한 고민에서 풀려날 수 없다 고 선언한다. 제 7서간, 325 e ff 아첨을 떨고 유혹을 하고 있는 장신구를 만드는 사람과 요리사 로 보였을 뿐 인간이 무엇이며 또 12 국 공적인 일에 관심을 두지 않고 교육에 힘쓰다 347년에 죽었다. 플라톤이 출간했던 전집은 대부분 아직도 보 50년 동안 저술활동을 펼쳤으며 그의 저작들은 이후 플라톤은 시칠리아의 디오니시오스 1세 현하려 하나 좌절되고 노예로 팔리게 된다. 이때 연대순으로 청년기, 과도기, 원숙기 및 노년기로 구분할 수 있다. 플라톤의 청년기의 저작들은 용기에 대한 키레네학파의 아니케리스의 도움으로 노예에서 라케스, 사려에 대한 카르케니데스, 경신 풀려나게 된다. 플라톤은 그에 보답하려고 하였으 (敬神)에 대한 에우티프론 등이 있다. 여기에 나 그가 거절하여 그 돈으로 아테네로 돌아온 뒤 는 변명, 크리톤 등의 저작들도 포함된다. 헤로스 아카데모스의 신전 근처의 정원을 사들여 모든 대화편은 가치와 앎이라는 소크라테스가 제 387년 아카데미아를 세운다. 이 아카데미아는 유 기한 문제들을 소크라테스의 방법으로 다루고 있 럽 최초의 대학으로 불린다. 그는 저술활동을 아 으나, 모두가 다 끝까지 해결을 하지 못한 문제(아 름다운 유희 로 표현할 정도의 의미만을 부여했으 포리아, Aprie)로 끝맺고 있다. 나 아카데미아에서 입으로 행한 강의에는 큰 의 미를 부여한다. 이곳의 수업과목은 철학, 수학, 천 생활에 있어서 선으로 나아가는 길이 되기를 원 다고 한다. 은 사람들이 원하고 있는 것만 알고 교묘한 말로 리아를 찾았으나 성과를 이루지 못했다. 그는 결 미아)의 학문과 생활형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기를 원함과 동시에, 개인적인 생활이나 공적인 아닌 자는 이곳에 들어올 수 없다고 새겨져 있었 대립은 여기에 연유한다. 그에게 있어 소피스트들 으나 결국 실패하고 말았으며 361년 또 다시 시칠 제외하고 모두 대화체로 작성되었다. 플라톤은 약 하게 된다. 그의 철학은 진리에로 나아가는 길이 수학으로 이 아카데미아의 입구에는 기하학자가 니고 있지 않은 이들과의, 특히 소피스트들과의 스 2세를 만나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펼치고자 했 여러 견해, 종말론적인 신화 및 그의 학원(아카데 이와 같은 그의 주제는 그의 전 생애를 관통 문학 등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과목은 철학과 했다. 인간의 참된 존재에 관한 순수한 지식을 지 의지를 지닌 이였다. 그는 367년 당시 디오니시오 의는 그의 영혼선재설, 교육론, 윤리적 정치적인 존되고 있다. 그의 작품은 변명 과 서간 을 를 만나 이 군주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 나는 마침내 현재의 모든 국가들의 제도가 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플라톤은 소년시절 시인생활도 했으나 소크 과도기에는 그의 이데아론을 주장하는 저작 들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우정을 논하는 리 시스, 플라톤의 언어철학을 내포하는 크라틸 로스 등이 있다. 그는 이 저서들을 첫 번째 시칠 리아 여행 이전에 썼지만, 메논 과 고르기아 스 는 피타고라스의 영혼윤회설의 영향을 포함 아카데미아는 현대의 대학처럼 지식 전수에 하고 있기에 앞의 저작들보다는 이후에 썼다는 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인간 형성과 인간 지도 점을 알 수 있다. 메논 에서는 덕은 가르칠 수 에 특히 전념했다. 고대의 철학이 그러했던 것처 있는 것이라 말하고 있고 고르기아스 에서는 럼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서 역시 적극적으로 현 소피스트들의 방법과 세계관에 대한 비판이 담겨 실을 형성해 나가는데 참여한다. 이때의 철학은 져 있다.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367,. 7...,,,... (Περί δικαίου),, (Οροι). A. 선 ( )..?,.?......,,......,,.,,...,.?. (τί),.,... (φίλον), (πρῶτον φίλον).. ( ).,,.,.,. ( ) ( )...., (a priri),...?... (ἐπέκεινα τῆς οὐσίας).... (Eids) ~ (οὖ ἒνεκα),.,.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13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플라톤이 이런 존재론적인 생각을 하게 된 이유는 것과 그의 마음에 드는 것(경향)에 의해 생긴다는 장하였으며(테아이토스, 176a), 이런 주장은 플라 존재론적인 문제 때문이 아니라 리시스 의 윤 주장을 했다. 톤에게는 단순히 세계는 완전성이 결여되어있다 리적인 문제 때문이었다. 여기서 그는 어떤 가치 는 것을 표명한 것일 뿐이지만, 이 이론에서 육체 는 다른 가치에 매달려 있으며, 그 전체적인 사슬 (연쇄관계)이 한 가지 최고의 가치에 부리를 박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이 형상(Eids)에 관한 목적론적 해석은 보편적인 해석이기 때문에 존재 론 자체에도 타당하게 되며, 플라톤 형이상학의 특성이 된다. 이렇게 해서 존재의 최고원리와 존 재 전체가 선한 것이 된다. 플라톤은 진리와 올바름의 윤리학을 주장했지 만, 나이가 들어서는 하지만 플라톤은 세 가지 이 유를 들어 이러한 쾌락주의자들을 비판한다. 첫 째, 주관적 순간적 감각적인 느낌이 가치의 궁극적 적인 것 자체가 악이라고 하는 후세의 이론이 생 겨나게 된다. 그러나 악이 있다는 사실은 논란할 수 없을 만 기준일 수 없다. 둘째, 쾌락은 일종의 아페이론 큼 확실한 현실이다. 플라톤의 철학과 관념론에 (apeirn)으로 보다 많음 과 보다 적음 을 허용한 있어 악을 포함하지 못하는 것은 결점으로 지적되 다. 셋째, 쾌락은 생성의 영역에 속한다. 이런 이유 고 있으며 악에 대한 문제는 플라톤이 이후 자신 로 필레보스 에서 그는 쾌락이 우리의 삶에 자 의 신학과 관련지어 한 번 더 언급하고 있다. 왜냐 하지만 정말로 모든 존재가 선한가? 자연적인 리를 차지하고 있는 한, 이 쾌락은 절제 올바름 이 하면 만약 신이 있다면, 마치 신이 없은 것처럼, 혹 악 역시 존재하고 있지 않은가? 그러나 고대철학 성 통찰에 의해 질서 지워지고, 통제를 받아야한 은 신이 세계를 돌보지 않는 것처럼 세상이 되어 에 있어 이상적인 존재만 보고 있으며 악은 비존 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쾌 갈 수가 있는가 하는 물음이 그를 괴롭히기 때문 재자에 지나지 않았다. 플라톤 또한 마찬가지였으 락은 선의 원리가 아닌, 선에 따라서 생기는 현상 이다. 며 플라톤은 이상에 중점을 두는 존재자의 창시자 이라고 주장한다. 이런 생각은 미적인 쾌감에도 이다. 후세에 와서 악을 결여(οτέρησις)로 언급한 해당되기 때문에 참되고 순수한 아름다움은 윤리 B. 참된 것(진리) 다면 이 주장은 이미 플라톤의 존재론을 전제로 적으로 가장 훌륭한 사람의 동의에 의해 결정된 플라톤의 두 번째 개념은 참된 것이었다. 플라 삼고 있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 선을 인식하는 데 다. 왜냐하면 이런 사람들이야 말로 아름다움의 톤에게 대표적인 것이 이데아론인데, 참된 것이라 있어서 결정적인 것은 존재 자체가 아니라, 존재 본질을 이록하고 있는, 객관적인 올바름을 꿰뚫어 는 관점에서 출발해야만 이데아론에 접근할 수가 와 존재를 구별하는 가치의 기준이다. 그럼에도 볼 수 있는 눈을 가졌기 때문이다( 법률, 있다. 불구하고 플라톤은 자신의 존재론이 이미 선천적 658e). a) 진리의 개념 으로 가치의 원리에 의해 결정되고 제한된다는 사 플라톤이 선에 대한 주장을 할 때 악을 문제 플라톤에게 선 다음으로 중요한 개념은 참된 실을 깨닫지 못했던 것 같다. 겨우 근세에 이르러, 삼지 않을 수 없다. 여기서는 악이 자연적인 악과 것 이다. 플라톤의 이데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칸트의 윤리학과 가치철학에 이르러서야 우리는 윤리적인 악으로 나뉜다. 플라톤은 악에 대한 언 이 참된 것 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해야만 한다. 이 비로소 가치인식의 근원성과 독자성을 문제 삼게 급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악이 있다는 사실 참된 것(진리)는 논리적인 진리와 존재론적 진리 되었다. 을 무시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는 현실적으로 로 나눠진다. 논리적 진리란 사람들의 생각과 언 플라톤은 법률 에서 윤리적인 문제를 형이 국가 에서 우리 인간들에게는 선이 악보다 훨 어의 성질로 판단(명제)과 판단의 재현하려는 사 상학 분야로 끌어 올렸지만 윤리적-현상적문제권 씬 적에 주어져 있다 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태가 일치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이 에서 벗어난 일은 없었다. 그는 테아이테토스 철학체계에 있어서는 악에 대한 범주가 없다. 플 상학 에서 있는 것은 있다고 말하고, 없는 것은 에서 윤리적 현상적인 문제를 다루며 그의 노년기 라톤이 참되고 존재한다고 생각했던 존재는 이상 없다고 말하는 데에 진리가 있다 고 말하고 있다. 작품인 법률 과 필레보스 에서는 감각주의 적이 존재이며 이와 반대되는 것은 존재라고 생각 플라톤 역시 논리적인 진리에 대해 알고 있었으나 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문제되고 있는 것은 선은 하지 않았다. 후대의 사람들은 악이라는 말 대신 그는 존재론적 진리만을 인정했다. 존재론적 진리 쾌락과 동일할 수 있는가 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 결여(οτέρησις) 라는 말을 사용한다. 플라톤에게 란 존재자의 성질로 존재자가 있어야 할 그대로 는 이미 고르기아스 에서 소크라테스의 입을 결여 란 개념이 존재라는 개념과 약간 다른 의미 있다면 그것은 진리다. 통해 부정적인 대답을 했지만, 아카데미아에서는 로 파악하는 것이 올바른 파악이었다. 이렇게 파 이 문제가 잠잠한 날이 없었다. 이 토론의 중심은 악하면 바로 왜 세계에는 가치에 반대되는 것이 플라톤에게 있어 이 존재론적 진리는 논리적 아리스티포스와 크니도스의 에우독수스의 견해가 있게 되는 것일까 하는 물음이 나오게 된다. 이에 인 진리보다 더욱 근원적인 것이며, 있어야 할 것 이었던 것 같다. 이들에게는 가치를 체험하는데 대해 플라톤은 윤리적인 악은 인간에게 책임이 있 과는 다르다. 오히려 그 자체로 선하기에 존재하 있어서 순수한 개인적인 감정이 문제되는 것이었 다고 답한다. 신(데미우르고스)은 아무런 책임이 는 것이다. 즉 이데아 자체가 참된 것이고 이런 참 다. 또한 그들은 가치란 누군가 좋다고 생각하는 없다. 악과 유한성은 피연적인 관계가 있다고 주 된 것이 존재론적 진리이다. 그의 진리 개념에 전 14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 )......,..,, (λόγοι, ἔννοιαι, νοήµατα, ἐπιστῆµαι) (idea).,. ( :ἀναµνησις),.,,......,..,.,,,,.,,. ( : ),,., : ~,,,, 75b.' (a priri).,.,.,,,. (138,!),..?.., 73c-e...,,.. (, Teilhabe, µέθεξιϛ). (Rss).., 186a-c,., ( ).,,...,,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15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 142 ).. (Hume), (belief) (!).,,,...,,,.,, (, ).,,,. (ἰδέαι, εἴδη, µορφαί, αὐτὰ τὰ πράγµατα).. ( ), ( ).,.,,.,,....., ( ),,,. ( :, 211a 7. ( ).....,.,.,. (ὄντως ὄν)......,,,.,,., 75b.,,.,...,,, (παρονσία), (µέθεξιϛ). (habitus principirum),.,,..., 51b ff,..,., (Chrisms).,, -. -,.,., 130 cd, 227 ab,,.,. 16 Nullam arcu le, facilisis ut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하면 이 모든 것이 이미 파이돈 에서도 빠짐없 는 직접적으로 감각적인 경험이 주어져 있는 지 않는다. 바로 이런 이데아의 이데아가 곧 절대 이 이데아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막스 쉐얼러(M. Scheler)가 말한 것 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플라톤은 국가, 제 7권, 514ff에 나오는 것처럼, 악마(Satan)의 이데아도 인정해야 될 것 유명한 동굴의 비유 를 통해서 진리와 현실(실재) 같다. 그런데 이 악마의 이데아도 이데아계에 알 에 관한 자기의 사상을 분명하게 밝혀주고 있다. 맞으며, 또 결국은 선의 이데아에서 생겨나는 것 여기서 어떤 사람이 동굴에서 보고 들은 것이 본 일까? 모든 존재자들이 다 정말로 선하다고 하는 래적이고 참된 현실이 아니라는 점을 설명하고 갇 가 하는 문제를 다시 다뤄야 할 필요가 있게 된다. 혀 있는 죄인들을 풀어주고, 참된 세계의 빛으로 플라톤은 오직 완전히 정해진 한 가지의 존재만을 인도해주려고 노력한다면 죽음을 당하게 될 수도 염두에만 두고 있었다. 그런데 이 한 가지의 존재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 갇혀 있는 죄 란 곧, 일종의 신적이고 창조적인 이성으로서, 스 인들을 동굴 밖으로 끌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여 자(ἀνυπόθετον, 국가, 510b, 511b)요, 스스로 만족하고 있는 자(ἰκανόν. 파이돈, 101e)이다. 그래서 이 이데아의 이데아는 이미 일반적인 뜻의 존재가 아니다. 즉 모든 존재들은 그 근거를 필요 로 하나, 절대자는 이와 다르다. 절대자는 자기 자 신을 통해서 있으며, 모든 존재의 저편(ἐπέκεινα τῆς οὐσίαϛ)에 있다. 결국 우리들은 다시 선 그 자 체의 이데아에 이르게 되었는데, 이 선 자체의 이 데아는 이미 윤리적인 가치의 문제를 추구했을 때 이르렀던 문제이다. 스로를 체험하는 그런 정신의 측면으로부터 보아, 기서 사람들을 가상의 세계와 비유의 세계에서 해 이 사상과 더불어 우리들은 철학자 전체의 일 참되고 선한 것으로서 가려내진 존재이다. 이러 방시켜, 참된 존재에로 인도해 주는 것이 철학자 관되어 있는 일련의 철학 사상들의 이념사적인 근 한 면에서 사탄은 밤과 어둠의 현실로 전락하고 의 첫 번째 과제이다. 원을 알게 된다. 절대적인 존재와 우연적인 존재 만다. 그런데 이 현실도 존재와 무의 중간에 끼어 의 구별, 스스로 있는 존재(ens a se)와 다른 것에 있기 때문에, 아직은 현실이기는 하나, 이미 존재 그 자체는 아니다. 그래서 아우구스티누스는 플라 톤의 정신에 따라, 그래서 악마 자신의 본성이, 본 성인 한 악은 아니며, 본성이 전락될 때 악으로 된 다. 고 신국론, 19권, 13장에서 말할 수 있었 다. 이 비유 전체의 핵심은 어떤 층이 다른 층에 뿌리박고 있으며, 더욱이 위에 있는 것이 밑에 있 는 것의 발판(편집자 주: 토대)이 되며, 위에 있는 것이 자기에게 의존하고 있는 것의 바탕으로서, 보다 강한 존재라고 하는 사상이다. 즉 그림자의 존재는 물리적-실재적인 세계의 시공간적인 존재 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 존재는 다시 관념적인 의존해서 있는 존재(ens ab ali)와의 구별, 모든 충족이유(rati sufficiens)의 개념과 최고의 세계 근거에 대한 요구, 인과관계와 우연성에 의한 신 존재 증명, 최고선(summum bnum)의 개념과 신의 개념을 동일시하는 것, 신의 세계의 의미라 고 보는 해석, 유출의 개념. 플라톤에게 이데아의 세계는 본래적인 세계인 존재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리고 우리들이 곧 보 플라톤의 형이상학에 있어서, 모든 존재자들 동시에, 학문과 진리의 세계이기도 하다. 진리는 게 될 것과 같이, 이 관념적인 존재는 다시 절대자 이 다 상위의 이데아에 의해서 지탱되고 이해된다 이데아의 세계에 살고 있으며, 이 이데아의 세계 에게 바탕을 두고 있다. 그 위에 어떤 것이 바탕을 고 한다면, 모든 존재자들 안에 감춰져 있는 이 이 는 원래부터 학문적인 명제와 법칙들에게 적합한 두고 있고, 그것을 통해 그 어떤 것이 생각되어질 데아들을 이끌어내고 그 타당범위와 나눠져 나감 곳이다. 감각적인 세계는 이런 명제와 법칙들에게 수 있고, 존재할 수 있는 그런 것을 플라톤은 전 을 추구하는 것이, 제일 시급한 과제가 될 것이다. 적합하지 못하다. 모든 자연과학은 평균치를 가지 제(ὑπόθεσις), 즉 어떤 다른 존재자가 있기 위해, 여기서 바로 플라톤의 변증법, 존재의 근거로서의 고 계산을 한다. 그러나 평균치만 받아들이면 사 먼저 있지 않으면 안 될 존재자라고 한다. 이 때에 로고스를 통해서 존재를 해명하는 것이 생기게 된 실세계는 볼 수 없으며, 반면에 사실세계에만 머 가장 중요한 것은 이데아이다. 무르면 사실로서 발견된 개별적인 결과들에만 매 달리게 된다. 왜냐하면 사실에서 발견되고 진짜 구체적으로 주어지는 것은 서로 다른 결과들뿐이 기 때문이다. 여기에 사람들은 관념의 세계를 끌 여들여, 구체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들과 바꿔 놓 는다. 플라톤은 이러한 학문과 진리의 세계를 맨 처음 발견한 사람이며, 실증주의가 학문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가졌던 직접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 을 비인학단(편집자 주: 빈학파)의 신실증주의 자들이 문제 삼기 훨씬 전에, 그는 학문에 있어서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그러나 전제에 관한 사상은, 존재의 각 층들 다. 보통 플라톤의 변증법을 우선 논리적인 측면 서로간의 관계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이데아 을 보게 되며, 특히 후기 대화편에서는, 이런 논리 서로 간에 관계에도 관련이 있다. 이런 관계에 의 적인 뜻으로 플라톤의 분명한 변증법적인 관심을 해 토대가 되는 이데아들은 점차 줄어들지만, 보 찾아낼 수 있다. 플라톤에게 있어서 이데아는 우 다 폭넓고 포괄적이라는 뜻으로, 보다 힘이 세기 선 논리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 이데아는 개념이 도 한다. 마침내 이데아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도 며, 개념으로서의 이데아는 여러 가지 논리적인 달하게 되는데 이것이 곧 이데아의 이데아이며, 내용들을 제시한다. 여러 개념들을 올바르게 구 이 이데아는 모든 것을 포괄하고 기초 지워 주기 별 짓고(편집자 주: 구별하고), 동일한 개념에다 때문에 모든 다른 이데아들은 이 이데아에 의존하 서로 다른 뜻을 부여하지 않고 서로 다른 개념들 고 있으며 이 이데아 자체는 그 어느 것도 의존하 에다 동일한 뜻을 부여하지 않는 것을 우리들은 17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 ( 內 ) ( ).., ( : ),,,,,, 253d.,, ( ),,,. (Diairesis)., 219a ff...,,,. ( : ). [Dialektik(,., )]. 511 (itienrarium mentis Deum)'., (Eids), (Anhypthetn).,,,,.,,..,, 18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Diairesis).,.,,,....,..,,,.......,. ( : 156 ), ( : 156 )....,,.,. (αἰτία).. (causa) (rati).,. ( : ) ( : ). ( : ) ( : ), ( : ) ( : )..., (τέλος). (οὗἒνεκα)...,, 75ab.... (lgs).,.,.....,,,., ( 一 ),,, ( : ).,...., ( 二元, ἀόριτος δυάς). ( : ).,,.... 4, 5, 7. ( : ).., ( 二元 )., 13 6., 1 6. ~,,,. ~ ( ),,...,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19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Chrisms).,.. ( f r m a e separatae),,, ( ).,,,.,,,.,..,,,.,.. ( ),. ( ).??,?.,?,?,. C. 인간....., ( 偶 )..,. (σῷµα-σῇµα).. ( ).,.,..,..,.,.,. 20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 (Arche)...,. (, ), ( ),. (Entelechie).... (Vitalismus)....,.,.,.,,....,....,...,,., 620a.......,....,,......,,,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21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174 )..?,....,...,.,.,., ( ).,...., ( : )..,... D. 국가. ( ),.. (Hug Grtius),....... ( : ).,.. (?).,.,,.,,.,....,.,,.. ( ).,. 20~30,... 5,,,, 15 50,,.?....,..,,,..,,...,.. 22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561d.,,, 254d....,?...,....,,.,.,.,...,.....,.,.,,.,,,.?,?..,. E 세계..,...,,.. (τόπος ὁρατός),.,.,. (µέϑεξις)...,. ~,,, 29c..,.,.,..,,,,. ( ).,.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23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Mauris egestas lacus sit ame Vivamus pulvinar, purus ultricies ultrices ullamcrper, dlr diam euismd nisl, vel cnsectetuer ers mi sit amet lrem. Quisque Massa 서 플라톤은 티마이오스 에서 전 서만 영원할 뿐이다 라고 주장한다. 고 있는 세계근거에 의존하고 있다 그것에 의해서 자리 잡혀진다. 그러 우주는 살아있는, 진짜로 이성적인 그러나 플라톤이 죽은 후 아카데메 는 사상에 있다. 즉 세계는 이데아라 나 세계가 이렇게 정신으로 가득 채 피조물이며 신의 예견에 의해서 그 워져 있다고 하는 것은 살아 있는 정 이아의 제 2대 원장이었던 크세노크 는 자기의 궁극적인 근거에 의존하 렇게 되도록 만들어졌다 고 말한다. 라테스(Xenkrates)는 플라톤은 이 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목적개념을 신을 뜻하는 것이다. 이런 주장은 세 또한 그는 티마이오스 의 맺는말 계영혼이 예견(희랍어 입력! 189쪽) 에서 이 우주는 유일하게 실재하며, 에 의해서 만물을 질서지우고, 이 만 그 본질과 형상에 있어서 완전하며, 물을 코스모스가 되도록 해준다는 눈으로 볼 수 있으며, 눈으로 볼 수 티마이오스 (30b5-c1)의 이론이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하며, 살아있는 보증해 준다. 물론 기계론도 의미와 유기체이며, 이 유기체 안에서 기타 질서를 잘 알고 있는데 이는 레우키 의 모든 죽을 수 있는 유기체들과 죽 지 않을 유기체들이 존재하게 되며, Fusce placerat, felis eget cngue vestibulum, nunc lrem cmmd ligula euismd sem trtr in velit iaculis, dlr sed cursus 생각 속에서만 생각될 수 있는 신의 감각적인 묘사이기 때문에, 그 자체 포스의 책 누우스론(論) 에 나타나 있다. 그러나 이 주장은 그것을 생각 하는 정신이 없이 가능할 수 있을까? 가 신이며 매우 위대하고 선하며, 아 런 성명을 교육적이 목적을 위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심화하고 있다. 즉 따라서 플라톤은 적어도 세계의 존 만 추구했을 뿐이라고 말한다. 또한 세계를 만들어 내는 자는 영원한 이 재를 지지하며, 자기가 말하는 질서 름답고 완전하다 고 말하고 있다. 거의 모든 플라톤주의자들도 이런 데아를 보고 세계를 만들어 낸다. 그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세계 발생에 관한 묘사를 글자 그대로 받 아들여 플라톤은 세계이 시간이 사 간 안에 있다고 가르친다. 그에 의하 면, 세계는 끝이 나지 않는 한에 있어 24 는 질서지우는 자를 전제로 하고 있 방향으로 이해했다. 그래서 플라톤이 런데 플라톤에게 있어 이 이데아는 다고 주장한다. 이 질서지우는 자는 세계형성에 관한 자기 학설을 주장 바로, 항상 목표인 동시에 목적이다. 객관적인 정신일 뿐만 아니라 주관 하고자 했던 것은 우선 첫 번째로 세 그리고 이데아의 왕국 전체는 최고 적이고 살아 있는 정신이라고 주장 계가 그 자체에 의해서 성립되어 있 의 것으로 올라가려는 노력 이며, 따 한다. 셋째, 영혼적인 것이 육체적인 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존재하 라서 최고의 것으로부터 출발하고 것에 우선한다는 것이다. 즉 세계영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 一 ). (Archē).... ( ),.... (, 52b)..,..,.....,,. F. 신 (887c ff.)......,.......,.,.,.,...,.,.,..,..,.... ( )...,,.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 25
H i s t r y f P h i l s p h y.,.,.,,,.,,,, 905a.,..,,....,.,...,.,,,,....,,. (, 199 ),. G. 고대의아카데메이아학파.,,,. BC 4 (Heraleides Pntikus). (Philipp vn Opus) (Dikles),...,,..,.,,..,... 26 Study Grup LOPES, Dept. f Philsphy at HUF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