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2 핵심요약 01. 신호란정보의전송과관련된개념으로, 전자기신호는전압이나전류에대한파형 (waveform) 으로나타내고, 이는수학적으로시간 t 의함수 cos 로표현 된다. 02. 신호는에너지신호와전력신호로구분되는데, 에너지신호 (energy sig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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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핵심요약 01. 데이터통신이란 컴퓨터와같은통신기능을갖춘두개이상의통신장치사이에서동선 이나광섬유, 혹은무선링크를포함하는전송미디어를사용하여프로토콜에따라데이 터로표현되는정보를교환하는과정 으로정의된다. 02. 데이터통신을위한네트워크시스템을구성하는 5가지의필수적인요소는다음과같다. Ÿ 메시지 : 통신을하고자하는정보로텍스트, 숫자, 그림, 혹은비디오정보등으로구성 Ÿ 전송장치 :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전화단말기, 비디오카메라등과같은데이터메시지를전송하는장치 Ÿ 수신장치 : 데이터메시지를수신하는장치 Ÿ 전송미디어 : 메시지가전달되는실제전송로 Ÿ 프로토콜 : 데이터통신과관련된규칙들로구성 03. LAN(Local Area Network) 은근거리통신네트워크로대학캠퍼스또는건물등과같은 일정지역내의네트워크를구성하는형태로, 일반적으로 10~100Mbps 의전송속도로동작 한다. 04. WAN(Wide Area Network) 은광범위한지역을수용하며, 하나의국가내에서도시와도 시간을, 혹은국가와국가간을연결하려는목적으로수백 km 에서수천 km 까지의범위 를포함할수있도록구성된광역네트워크시스템이다. 05. 표준화는상호연동성 (inter-operability) 을보장해주어, 네트워크표준화를통하여데이터 통신및네트워크와관련된기술및프로세서간의상호운영에있어서호환성을유지하 도록한다. 06. 인터넷관련기구에는크게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IAB(Internet Architecture Board), IESG(Internet Engineering Steering Group),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등이있다. 07. 인터네트워킹 (internetworking) 기술이란, 서로다른종류의네트워크를연결시키고하나 의데이터통신의기준을둠으로써다양한하드웨어기술의결합을가능하게해주는기술 이다. 08. IPv6 는 IETF 가 1996 년에표준화한 128 비트차세대인터넷주소체계로, 서비스품질관리 를위하여 IPv5 규격을검토한이후보안기능, 자동네트워킹기능등을보완해서 IPv6 규격 (RFC2460) 에대한표준화가진행되었다. 09. 머지않아다가올사물인터넷 (IoT) 기술은유 무선네트워크로연결된기기들이사람의개 입없이센서등을통해수집한정보를서로주고받아스스로일을처리하는초연결사회 로지구촌의모습을새롭게변화시킬것이다.

Chapter 02 핵심요약 01. 신호란정보의전송과관련된개념으로, 전자기신호는전압이나전류에대한파형 (waveform) 으로나타내고, 이는수학적으로시간 t 의함수 cos 로표현 된다. 02. 신호는에너지신호와전력신호로구분되는데, 에너지신호 (energy signal) 는한정된시 간구간에만존재하는펄스와같은신호로, 다음수식과같이계산된적분값이유한한값 을갖는신호로정의된다. 03. 전력신호는다음과같은평균전력이유한한값을갖는신호로정의된다. 전력신호를사 용함으로써정보신호의적용범위가보다확대된다. 04. 하틀리의법칙에따르면채널용량 (bit/s) C 는채널대역폭 (Hz) 을 B 로, 부호레벨의수를 N 으로나타낸다고할때, 으로정리되는데, 이는사용하는부호 (symbol) 의 레벨수가증가하면, 채널의정보전송속도가점점증가함을뜻한다. 05. 섀넌은채널용량의개념을잡음이있는채널인경우로확대하였으며, 신호대잡음비를 사용한채널의용량은 log 로주어진다. 06. 데이터통신시스템에서정보의표현은일반적으로 0 과 1 만사용하여비트정보로나타내 고, 각비트정보는전기신호또는광신호로변환되어전송된다. 07. 데이터전송은디지털정보 ( 비트정보 ) 를하나의장치에서다른장치로보내는전송방법에 따라직렬전송 (serial transmission) 과병렬전송 (parallel transmission) 으로구분된다. 08. 동기식전송방식은데이터를전송하고자할때전송측과수신측사이에클록을일치시 켜동기화를수행하여전송하는방식으로, 비트정보는정해진규칙에따라그룹화하여처 리한다. 이렇게하여만들어진데이터단위를데이터프레임 (frame) 이라한다. 09. 비동기식전송방식은정보의표현을 8비트로구성된문자코드 (character code) 를기반으로문자정보에동기화를위한시작비트와종료비트를포함시킨다. 각문자정보마다동기화비트를포함하고있어서동기식전송방식에서처럼전송측과수신측사이에클록을일치시키는과정이중요하지않기때문에비동기식전송방식이라고표현한다.

10. 다중화기법이란데이터링크의효율성을극대화하기위하여다수의디바이스가단일데이터링크를공유하여전송하는효율적인데이터전송기법으로정의되는데, 일반적으로다수의디바이스로부터나오는데이터신호들이하나의전송링크를통하여전송될수있도록하는다중화과정과링크를통해수신된신호를출력디바이스에일치시키는역다중화과정을포함한다. 11. 다중화기법의형태와특성을구분하면다음과같다. Ÿ 주파수분할다중화 : 데이터링크 ( 채널 ) 의주파수대역폭을몇개의작은주파수대역으로나누어서각각을부채널로재구성한다음, 각부채널을여러개의디바이스에할당함으로써각디바이스로부터나오는신호를동시에전송하는방식으로장점으로는비교적간단한구조, 저렴한비용, 별도의변복조기불필요함등을들수있으나, 대역폭낭비로인한채널의이용률저하라는단점이있다. Ÿ 시분할다중화 : 채널 (channel) 에할당된데이터전송허용시간을일정한시간슬롯 (time slot) 으로나누고, 채널도다시부채널 (sub channel) 로나누어, 각시간슬롯을부채널에순차적으로할당하여사용하는방식으로, 장점으로는간단한구조, 저렴한비용, 데이터전송률조절가능등을들수있으나, 시간슬롯의낭비라는단점이있다. Ÿ 통계적시분할다중화 : 시분할다중화의단점을보완한기술로, 동적으로대역폭을각각의채널에할당하는방식으로장점으로는대역폭의낭비를최소화를들수있고, 단점으로는회로가복잡해지고비용이증가한다는점을들수있다. 12. 데이터통신네트워크는데이터를전송하는데사용되는기술과구조에따라교환데이터통신네트워크 (switched data communication network) 와방송데이터통신네트워크 (broadcast data communication network) 로구분된다. 교환네트워크는다시회선교환네트워크, 메시지교환네트워크, 패킷교환네트워크등으로구분되며, 방송네트워크는패킷라디오네트워크, 위성통신네트워크, 지역 (local) 네트워크등으로구분된다. 13. 회선교환방식은전송이이루어지기전에먼저데이터통신을위한전용전송로 (dedicated transmission path) 를설정하는방식으로, 회선설정, 데이터전송, 회선해제등 3 단계 로이루어진다. 14. 메시지교환방식은메시지 (message) 라고하는데이터의논리적단위를교환하는방식으 로, 두스테이션사이에전용전송로를설정할필요가없으며, 메시지에목적지주소를 첨부하여전송한다. 15. 패킷교환방식은메시지교환방식과회선교환방식의장점을결합하고단점을최소화한 방식이다. 패킷교환방식은패킷스트림 (stream) 을처리하는방법에따라데이터그램 (datagram) 방식과가상회선 (virtual circuit) 방식으로구분된다. 16. 물리적인전송링크를구성하는전송미디어에는다양한종류가있으며, 그중대표적인동 선, 동축케이블, 광섬유등의특성에대하여살펴보았다.

Chapter 03 핵심요약 01. 데이터통신과관련된두개체 (entity) 가네트워크를통해서상호간의데이터교환을위해 상호합의된규칙들을프로토콜이라하며, 네트워크프로토콜을구성하는기본요소로구 문 (syntax), 의미 (semantics), 타이밍 (timing) 등이있다. 02. OSI 참조모델의목적은각종표준을개발하기위한기본골격을제공하고, 궁극적으로동 일한표준을지원하도록함으로써서로다른컴퓨터의응용프로세스간에데이터통신이 가능하도록한다. 03. OSI 모델은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네트워크계층, 수송계층, 세션계층, 표현계 층, 응용계층등의 7 개계층으로구성된다. 04. 물리계층은비트단위의데이터전송으로데이터링크계층이통신을수행하기위한물리 적인연결의설정과유지및해제를수행하며, 신호를송수신하는 DTE/DCE 인터페이스 회로와제어순서, 커넥터형태등의규격이포함된다. 05. 데이터링크계층의기능은물리계층이제공하는비트열의전송기능을이용하여인접한 개방형시스템사이에서원활한데이터전송이가능하도록한다. 06. 네트워크계층은데이터링크기능을이용하여전화교환네트워크, 패킷교환네트워크, 회선교환네트워크등하나또는여러개의통신네트워크를통하여컴퓨터와단말기등시스템상호간에데이터를전송할수있도록경로선택 (routing) 과중계기능 (relay), 흐름제어, 오류복원등의기능을수행한다. 07. 수송계층은흐름제어와오류제어, 메시지전달등의기능을수행하며, 연결성과비연결성 의두가지운용모드를지원한다. 08. 응용계층은 OSI 참조모델의최상위계층으로서응용프로그램및프로세스와의인터페이 스, 데이터통신을수행하기위한기본적인응용기능을제공한다. 09. TCP/IP 모델은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네트워크계층, 수송계층그리고응용계층 등 5 개의계층만으로구성된다. 10. TCP/IP 모델은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에대해서특별히규정하고있지않으며, IP 는 OSI 모델의 3 번째계층인네트워크계층에해당하는프로토콜이다. 11.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와 UDP(User Datagram Protocol) 는 OSI 모델의 수송계층에해당하는프로토콜이며, 이후에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가추가되었다.

Chapter 04 핵심요약 01. 데이터링크계층의회선제어기능은회선혹은링크의설정과관련된것으로, ENQ/ACK 기법과주종간통신에서사용되는폴링기법등이있다. 02. 흐름제어는 전송장치로하여금전송데이터의양을제한하기위해서사용되는절차 이다. 03. 정지 - 대기 (stop-and-wait) 흐름제어기법은전송측이프레임을전송한후각프레임에대 한 ACK 를기다리고있다가, ACK 가도착하면그후에다음프레임을전송하는기법이다. 04. 슬라이딩윈도우 (sliding window) 흐름제어기법은정지 - 대기기법의비효율성을개선하 기위해서전송측이 ACK 를받기전에여러개의프레임을연속적으로전송할수있도 록하는방법이다. 05. 데이터링크계층에서수행되는 ARQ 오류제어기법에는흐름제어기법과관련하여정지 - 대기 ARQ 와 GBn ARQ, SR ARQ 등의형태가있다. 06. 데이터링크계층에서수행하는오류제어를위한정지-대기 ARQ의재전송절차는다음과같다. ❶ 전송스테이션은전송한프레임의 ACK를받을때까지프레임의복사본을유지한다. ❷ 식별을위해데이터프레임과 ACK 프레임은각각 0, 1의값으로번호를부여한다. ❸ 만약프레임에서오류제어가발견되면 NAK 프레임이반환되고, 이에따라전송측은복사해두었던동일한프레임을재전송하게된다. ❹ 전송장치에는타이머가있어서주어진시간내에 ACK를받지못하면재전송을시행한다. 07. 대표적인데이터링크계층프로토콜인 HDLC 프레임의형식과동작에대하여알아보았다. Ÿ HDLC 프레임은플래그, 주소영역, 제어영역, 정보영역, FCS 영역등으로구분된다. Ÿ HDLC에서사용되는프레임의종류에는정보프레임을전송하는 I-프레임, 오류제어를관리하고감시하는 S-프레임, 그리고링크의연결과해제와관련하여사용되는 U-프레임등이있다. Ÿ 8비트의제어영역은세가지프레임중어떤형식의프레임이전송되는지를결정해준다.

Chapter 05 핵심요약 01. 네트워크계층의중요한기능은전송측에서목적지까지데이터패킷이거쳐가는최적경 로를선택하여배정하는기능, 즉 라우팅 기능이다. 02. 라우팅알고리즘의요구사항으로최적성, 단순성, 안정성, 유연성이요구되며, 라우팅알고 리즘설계시네트워크의상태의최적표현과최소의오버헤드, 신속한변화대응등이고 려되어야한다. 03. 라우팅기법을분류하면정적 (static) 라우팅과동적 (dynamic) 라우팅으로구분된다. Ÿ 정적라우팅기법 : 입력된라우팅정보가재입력하기전까지변하지않고고정된값유지 Ÿ 동적라우팅기법 : 인접한라우터들사이에서네트워크정보를교환하고, 라우팅테이블을자동적으로작성 04. 거리벡터알고리즘은각라우터가인접해있는라우터와경로설정정보를교환하여네 트워크의구성이나장치배치에관한모든정보, 즉네트워크토폴로지에관한정보를교 환하는구조를말한다. 05. 링크상태라우팅프로토콜은거리벡터프로토콜의단점을보완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라우팅정보에변화가발생했을경우변경된라우팅정보만을전파시키므로트래픽발생 량을줄일수있다. 07. OSPF 에서는 RIP 와달리라우팅알고리즘을적용하기위한계위 (hierarchy) 구조를취하 며, 자치시스템은공통적인라우팅정보를공유하면서하나의관리체제에의해관리되는 네트워크의집합이다. 08. RIP 라우팅프로토콜 (RFC 1058) 은가장널리사용하는프로토콜중하나로, 벨만 - 포드거 리벡터에근거한알고리즘이며, 목적지까지의거리가최적경로결정의판단기준이된다. 09. RIP 알고리즘은매우간단하면서도견고하다는특성을갖고, 요청과응답이라는 2 가지종 류의패킷을사용한다. 10. RIPv2 는 RIP 와동일한기본알고리즘을사용하면서단점을보완한프로토콜로, 서브넷을 사용할수있도록보완하였으며, 멀티캐스트기능을사용하여정보교환을수행할수있다. 11. EGP( 역외게이트웨이프로토콜 ) 는역외환경에서라우터가도착가능성정보를다른 AS 에 알리기위해사용하는프로토콜로, NSFNET 이나 DDN 과같은대규모백본네트워크에서사용 되고있으며, 경로설정정보를넘겨줌으로써네트워크의정보를정기적으로교환할수있다. 12. BGP 는 EGP 를사용할경우인터넷의규모가보다확장될수록라우팅순환등의심각한 문제들이발생하여이를해결하기위해설계된링크상태프로토콜이다.

Chapter 06 핵심요약 01. LAN 이란하나의빌딩이나대학캠퍼스정도의제한된범위내에있는컴퓨터와서버, 라 우터, 워크스테이션등을연결하여구성된네트워크로비교적높은데이터전송률과신뢰 성제공이가능하다. 02. 이더넷기술은가장널리사용되고있는 LAN 기술로,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802.3 표준안으로채택된기술이다. 03. LAN 프로토콜에는이더넷표준인 IEEE 802.3 CSMA/CD 표준, IEEE 802.5 토큰링표 준, IEEE 802.4 토큰버스표준등이있다. 04. IEEE 802 LAN 표준의계층구조는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그리고응용계층등 3 개 의계층으로구성되고, 데이터링크계층은다시 MAC 부계층과 LLC 부계층으로구분된다. 05. 토폴로지는 LAN 의특성을결정짓는중요한요소중의하나로, 성형, 버스형, 링형토폴로 지등이가능하다. 또한보다정량적으로 LAN 의특성을살펴보기위해서는처리율, 시간 지연성, 보안성, 신뢰성등의요소들을이용한분석기법을사용한다. 06. CSMA 방식이란, 데이터전송을원하는스테이션이전송채널이휴지상태인가, 즉사용 가능한상태인가를감지하여데이터의전송을시도하는경쟁을기반으로하는전송방식 이다. 07. CSMA/CD 방식은 CSMA 프로토콜의비효율성을개선한것으로, 전송중에계속해서전송미디어를검사함으로써충돌에의한전송지연을줄이며, 충돌탐지 (collision detection) 프로세스를수행하여충돌을신속하게감지하고, 만일충돌이감지되면프레임전송을즉시중단시켜효율성을향상시킨다. 08. CSMA/CD 방식에서패킷을전송하는도중에충돌이감지되면재밍신호를보내서모든 스테이션에충돌이일어난것을알리고, 각스테이션을임의시간동안기다린후에이진 지수백오프 (binary exponential backoff) 과정에의해재전송을시도하게한다. 09. IEEE 802.3 프레임에서 DA( 목적지주소 ) 와 SA( 전송측주소 ) 는 48 비트로구성되어있고, 목적지주소의첫번째비트는개별주소인지그룹에속한주소인지를알려준다. 10. 대기시간 IFG(InterFrame Gap) 은모든노드들이공평하게프레임을전송할수있는기 회를제공하기위해사용되는시간이다. 11. 고속이더넷기술은기존의이더넷의전송속도를 100Mbps 로향상시킨것으로, 1995 년에 표준화가완료되었으며, 이후고속이더넷기술을보다더발전시킨초고속 ( 기가비트 ) 이 더넷이개발되었다.

12. 고속이더넷에서사용하는프레임의형식은주소영역, L/T 영역, 사용자데이터영역, 오류체크영역등으로구분되어구성된다, 13. 고속이더넷은특정한미디어에의존하지않고 CSMA/CD 미디어접근규칙을만족시키는 MAC 에의해동작하도록구성된다.

Chapter 07 핵심요약 01. 멀티미디어정보 란음성, 영상, 이미지, 그래픽, 텍스트등다양한형태로표현된정보를 말하며, 멀티미디어정보서비스가원활하게이루어지려면고속성, 확장성, 유연성, 효율성 을갖춘광대역네트워크시스템이필요하다. 02. 효과적인회선교환의구현, 유연성을위한고정길이의셀에의한교환, 그리고데이터, 음성, 영상등저속에서초고속까지의가변전송률을수용할수있는기술이 ATM 네트 워크기술이다. 03. ATM 을사용하면전송측에서보낸정보가서로다른전송률을갖는경우는물론, 요구되 는서비스의품질 QoS 이나트래픽의상이한특성에영향을크게받지않고데이터를전 송할수있다. 04. ATM 방식의특성및원리, 프로토콜구조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Ÿ ATM은고정된크기의셀형태로전송하므로다양한서비스요구를효율적으로수용가능하다. Ÿ 네트워크가정상적으로동작하고있는지감시, 관리, 유지하는데드는비용이절감된다. Ÿ 통계적다중화방식을사용하므로동적대역폭할당이가능해서데이터전송비용이감소된다. Ÿ 기존의서비스와향후추가적으로요구되는서비스의수용이용이하고, 다양한정보에대한통합서비스가가능하다. 05. ATM 은가용한자원을활용하는데있어서효과적이고, 동적으로대역폭을할당할수있 으며, 통합화된서비스가가능하다. 06. ATM의서비스범주에는 CBR, rt-cbr, nrt-cbr, UBR, ABR 등 5가지유형의서비스를규정하고있다. Ÿ CBR(Constant bit rate) 서비스는고정된데이터전송률을갖는서비스이다. Ÿ rt-vbr(real-time Variable Bit Rate) 서비스는엄격히제한된지연과지연변동을요구하는응용에사용되는서비스이다. Ÿ nrt-vbr(non-real-time Variable Bit Rate) 서비스는 rt-vbr과동일하나, 지연변동에대한한계값이지정되지않고, 낮은셀손실률특성을갖는다. Ÿ UBR(Unspecified Bit Rate) 서비스는전송률에대하여보장되지않으며, UBR 셀은언제라도폐기될수있다. Ÿ ABR(Available Bit Rate) 서비스는사용자에게최소용량을보장한다. 07. ATM 의트래픽제어는혼잡상태를피하거나, 혼잡효과를최소화하기위한것이목적인 데, 그기능으로는가상경로를사용한자원관리, 연결허가제어, 사용파라미터제어, 선택 적셀폐기, 트래픽생성등이있다.

08. ABR 서비스는 CBR/VBR 연결의서비스품질에영향을주지않고네트워크의이용률을 높이기위해제안된방식으로, 전송률과예측할수없는셀지연의조정이허락되는응용 에적절하다. 09. ABR 트래픽관리를위한공정용량할당교환알고리즘의예로는 EPRCA, ERICA, CAPC 등이있다. 10. ABR 혼잡회피를위한명시된전송률지시기법 (ERICA) 은 VC 용량의 공정공유치 를 낭비하는 VC 에대한 ER 값을혼잡에반영하는기법이다.

Chapter 08 핵심요약 01. 인터넷은현재세계 220 여개나라에서 10 억이상의호스트컴퓨터가연결되어있으며 그사용자수가 24 억명을넘고, 하루평균수천만명이접속을하는것으로추산되는거 대한네트워크시스템이다. 02. 인터넷의중요한특성중하나인정보의재활용성을향상시키기위한요건으로사용자들이요구하는다양한형식의데이터를사용자측면에서쉽게활용할수있도록하는것과함께인터넷상의어느곳에유용한정보가있는지를쉽게알수있도록서버주소, 디렉터리이름, 파일이름, 접속해야할포트번호등과같은다양한조건들을일관된방법으로명시하는것이포함된다. 03. 웹은인터넷의모든서비스를통합하여제공하며, 웹서비스는정보의이용자인클라이언 트측면과정보를제공해주는서버측면에서제공한다. 04. 웹의기능적특성을클라이언트와서버측면에서살펴보았다. Ÿ 클라이언트측면 : 웹브라우저인터페이스, 자바, 자바스크립트 Ÿ 서버측면 : 정보의제공자에의한특화서비스의제공, 쿠키, 보안, 액티브 X 05. 다양한웹서비스의종류로는이메일및웹메일서비스, 아키 (Archie), 고퍼 (Gopher), 와 이즈 (WAIS), 파일전송서비스 (FTP), 텔넷 (Telnet), 유즈넷 (Usenet), 인터넷대화형서비스 등을들수있다. 06. 검색엔진 (search engine) 은인터넷에있는방대한자료중찾고자하는것을빠른시간 안에찾을수있도록정보를수집하고찾아주는도구이다. 07. 차세대인터넷이란현인터넷시스템의문제점을해결하여고속 대용량의대화형 (interactive) 멀티미디어서비스의제공이가능한새로운형태의인터넷이다. 08. IPv6 는 IPv4 의주소길이 (32 비트 ) 를 4 배확장한 128 비트주소체계를갖는차세대인터넷 프로토콜로, 보안기능, 자동설정기능등을보완해서 1996 년 IETF 에의해 IPv6 규격 (RFC2460) 이표준으로승인되었다. 09. IPv6의데이터그램형식과확장헤더, 주소표기법등에대하여알아보았다. 홉간옵션헤더 : 홉간프로세스를요구하는특별한옵션정의 소스라우팅헤더 : 확장된라우팅기능제공 단편화헤더 : 분할과재조립정보포함 인증헤더 : 패킷의무결성과출처제공 암호화보안유료부하헤더 : 보안성제공 목적지옵션헤더 : 목적지에검색된선택사항의정보포함

10. 차세대인터넷프로토콜인 IPv6 는보다단순화된형태의헤더정보를제공하기위해헤더 를사용하는서비스의형태에따라헤더를분리하였다. 11. IPv6 는종단에있는노드와데이터전송에참여하는네트워크노드사이의역할을분명하 게구분하여, 네트워크운영및구성에대한융통성을향상시킴은물론, 보다단순화되고 효율적인데이터구조를취한다. 12. 차세대인터넷은유무선및위성통신네트워크와의연결을통해다양한네트워크에서제 공하는서비스의통합을촉진하고새롭게진화될것이며, 최근사물인터넷 (IoT) 기술의등 장으로인터넷은획기적인변화를맞게될것이다.

Chapter 09 핵심요약 01. IP 는 3 번째계층인네트워크계층프로토콜로, TCP/IP 프로토콜에서전송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는비신뢰성비연결형데이터그램프로토콜이다. 오류제어기능을수행하 지않으며, 최선의 (best effort) 전달서비스를제공한다. 02. IP 데이터그램의길이는가변적이고, 기본헤더의크기는 20바이트이며, 최대 60바이트까지확장이가능하다. IP 데이터그램의각영역마다부여된기능은다음과같다. 버전영역 : IP 버전을나타내기위한영역 헤더길이영역 : 4바이트를기본단위로하며, 헤더의길이를규정함. 차별화된서비스혹은서비스유형 : 데이터전송목적에적합하도록상이한우선권을설정하기위한영역 전체패킷길이 : 바이트단위로헤더를포함한전체패킷의길이를규정함. 데이터그램식별자 : IP 데이터그램을구별하기위해사용함. 플래그 : 전송되는패킷이분할되었는지여부에대한정보를나타냄. 패킷분할옵셋 : 8바이트단위로조각난패킷의부분을가리키는데사용함. TTL( 존재시간영역 ) : 패킷이네트워크를통해서전송될때라우터를지날때마다 TTL 값을하나씩줄이고, TTL의값이 0 으로설정된패킷을받은라우터는그패킷을폐기함. 프로토콜 : IP 계층의서비스를사용하는상위계층프로토콜 헤더체크섬 : 오류를검출하기위해사용함. 전송측과목적지주소영역 : 패킷을전송하는전송측호스트의주소와패킷을받는목적지호스트의주소를나타냄. 03. IP 주소는앞부분 4 비트의값이 0 이면 A 클래스가되고, 10 이면 B 클래스, 110 이면 C 클래스, 1110 이면 D 클래스, 1111 이면 E 클래스를나타낸다. 04. A 클래스에서선두 1 바이트 (8 비트 ) 가네트워크 ID 를나타내고, 나머지 3 바이트가호 스트주소를나타낸다. 8 비트가네트워크 ID 이므로네트워크주소의범위는 0 ~ 127 이 며, 호스트에할당가능한주소의개수는 16,777, 214(2 24 2) 개이다. 05. B 클래스에서선두 2 바이트가네트워크 ID 이고, 나머지 2 바이트가호스트에할당가 능한주소부분이다. B 클래스의네트워크 ID 범위는 128.0 ~ 191.255 까지이고, 호스 트에할당가능한주소는 65,534(2 16 2) 개이다. 06. C 클래스에서선두 3 바이트가네트워크 ID 이고, 나머지 8 비트가호스트 ID 이다. 따 라서 C 클래스의범위는 192.0.0 ~ 223.255.255 이고, 호스트는 254( 2 8 2) 개이다.

07. 서브넷이란하나의 IP 네트워크주소를네트워크내부에서적절히분할하여, 실제로는 다수의상호연결된하부네트워크로나누어서사용하는방법이다. 08. 서브넷을사용하는이유는도메인크기를감소시키고, 트래픽의혼잡을줄이며, 자신 이속한네트워크를구조와상황에맞도록분할함으로써네트워크의관리와유지보수 를용이하게하려는데있다. 09. 서브넷마스크는하나의 IP 네트워크주소를다시여러 IP 서브네트워크로분할하는기능을수행한다. 다시말해 IP 네트워크 ID 주소부를나타내는영역을 IP 호스트주소영역까지확장하여, 하나의 IP 네트워크주소를또다른여러개의 IP 네트워크주소로만든다. 10. 인터넷상의호스트컴퓨터에대한이름체계를도메인명시스템 (DNS) 이라한다. DNS 의계층화된구조는특정한후미주소를이용하여자율적으로도메인이름의제어가 가능하도록해준다. 11. DNS 서버를분산된형태로구성함으로써시스템의성능을향상시키고, 데이터관리 측면에서도효율성을증대시키도록하고있다.

Chapter 10 핵심요약 01. 전방위전송 (forwarding) 은최종목적지로전달되는경로상에패킷을위치시킨다는의미 를갖고, 라우팅은전방위전송이원활하게이루어지도록하는라우팅테이블의생성과 조사 (look-up) 의의미를갖는다. 02. 라우팅테이블에들어가는목록 (entry) 의수가너무많아지는문제에대한해결방안으로 는다음홉기법, 네트워크 - 특정기법, 기정라우팅기법등이있다. 03. 모바일 IP 기술은영구적인 IP 주소를유지하면서, 이동호스트가한네트워크에서다른 네트워크로이동할수있도록설계된 IETF 에서제안한표준프로토콜이다. 04. 홈에이전트는이동호스트의홈네트워크에연결된라우터가되며, 이는이동노드에 대한현재위치 (IP 주소 ) 정보를유지한다. 05. 외부에이전트는외부네트워크에연결된라우터가되며, 홈에이전트에의해서전송 된패킷을받아서이동호스트로전달한다. 06. 이동호스트와원격지호스트간의데이터통신은에이전트발견 (agent discovery), 등 록 (registration), 데이터전송 (data transfer) 등의 3 단계를거쳐서이루어진다. 07. 네트워크의성능을분석하는대표적인기법으로큐잉이론에근거한큐잉분석기법이있다. 큐잉이론이란대기열에대한수학적연구결과로, 이것은대기열에의도착과대기, 서버에의한서비스등을포함하여대기열의특성과관련된다양한프로세스에대한수학적분석을가능하게한다. 08. 기본적인단일서버큐잉모델은큐 ( 버퍼 ), 서버, 도착간시간, 서비스시간, 큐에서의처리 규칙등으로구성된다. 09. 네트워크시스템을설계하고자할때는데이터분석이선행되어야하고, 실제경험에기초 한데이터자료뿐만아니라향후변화될환경에서의데이터증가율또한고려해야한다.

10. 큐잉모델에서자주사용되는변수로 λ, T s, p 가있다. λ 는초 (second) 당서버에도착하 는데이터의도착률, Ts 는도착한데이터의평균서비스시간, p 는이용률 (utilization) 을 나타낸다. 11. 멀티서버큐모델은하나의공통큐와 개서버의공유로구성되며, 단일서버모델에 비해보다높은처리율이가능하고, 향상된네트워크용량의제공이가능해진다. 12. 네트워크성능분석기법은, 네트워크설계측면에서노드정보에기초하여네트워크의자 원의효율성을고려한설계가가능해지고, 사용자측면에서는보다양질의서비스를제공 받을수있도록함으로써상호간에원활한데이터흐름이가능해진다.

Chapter 11 핵심요약 01. TCP/IP 네트워크는 OSI 수송계층에해당하는프로토콜로, 여기에는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와 UDP(User Datagram Protocol) 가있다. 02. TCP 의특성은스트림지향성, 가상회선연결, 버퍼를이용한전송, 전이중전송연결등 으로요약된다. 03. 전송제어프로토콜인 TCP에대하여구조와기능, 연결설정및해제등그동작을알아보았다. Ÿ 연결설정과정에서는 3방향교신기법 (three-way handshaking) 을사용하는데, 먼저전송측과수신측양측모두일련번호를초기화시키고데이터전송대기상태가된다. 일련번호는교신과정동안전송되고응답된다. Ÿ 연결해제과정은 TCP를사용하는두응용프로그램이 close 동작으로이루어지며. 내부적으로 수정된 3방향교신 과정을사용한다. 04. 흐름제어를위해서 TCP 는슬라이딩윈도우기법을사용한다. 윈도우의동작에는열림, 닫 힘, 그리고축소등이있으며, 이러한동작들은수신측의제어에따라움직인다. 05. TCP 는오류제어기법을사용함으로써신뢰성있는데이터전송이가능하도록한다. 오류 제어기법이란전송된세그먼트가손실되었거나훼손된경우, 순서가어긋나는경우, 중복 되는경우등에적절한처리를하는것이다. 06. 혼잡제어란네트워크로유입되는사용자트래픽의양이네트워크용량을초과하지않도록 유지시키는기법이다. 07. TCP 혼잡제어기법은느린출발단계, 혼잡회피단계, 혼잡감지단계로나뉘고, 각단계별로혼잡제어절차가수행된다. Ÿ 느린출발알고리즘혼잡제어를위한윈도우의크기를한계치에도달할때까지지수적으로증가시키는방법을취한다. Ÿ 혼잡회피알고리즘은혼잡윈도우의크기를혼잡상태가감지될때까지하나씩증가시키는방법이다. Ÿ 만일타임아웃이발생하여혼잡상태라고판단되면, 느린출발단계로돌아가서느린출발알고리즘이수행되고, 세번의 ACK 수신과정을통해혼잡상태로판단된다면혼잡회피단계로되돌아가도록하여혼잡회피알고리즘이수행된다. 08. 사용자데이터그램프로토콜인 UDP 는오버헤드를최소화하여간단한구조를취하며, 비 연결성 (connectionless), 비신뢰성 (unreliable), 수송계층프로토콜로, IP 서비스에프로 세스대프로세스통신환경을제공한다. 09. UDP 는비연결형서비스로최소한의신뢰성만을제공하며, 체크섬도선택적으로수행된다.

10. UDP는흐름제어와오류제어를크게필요하지않는단순한요청-응답을필요로하는프로세스, 내부적인흐름제어와오류제어기능을갖는프로세스, 멀티캐스팅과브로드캐스팅을위한전송프로토콜, SNMP와같은관리프로세스, 대량의데이터를신속하게전달해야하는스트리밍서비스등에서효율적으로사용된다.

Chapter 12 핵심요약 01. 응용계층은 OSI 참조모델또는 TCP/IP 모델에서의최상위계층으로서, 응용프로세서 간인터페이스기능및데이터통신을위한기본적인응용기능을제공하는계층이다. 02. 이메일시스템은사용자에이전트 UA, 우편함과동시처리영역, 메시지전달에이전트 MTA, 가명확장영역, 데이터베이스등으로구성된다. 03. 이메일전송과정은다음과같이요약된다. Ÿ 하나의 SMTP 클라이언트가목적지의장치이름과 IP 주소를일치시키고, 목적지장치와메일서버까지의 TCP 연결을시도한다. Ÿ 전송프로세스는메시지의복사본을원격 SMTP 서버까지전송한다음, 이를원격시스템의동시처리영역에저장한다. Ÿ SMTP 클라이언트와 SMTP 서버가그복사본을수신하여저장되었다는것에동의하면 SMTP 클라이언트는복사본을삭제한다. 04.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는정적혹은동적으로 IP 주소를할당하 는기능을제공하며 RFC2131 에정의되어있다. 05. 웹은인터넷상에존재하는많은웹서버의다양한정보를사용자가손쉽게접근할수있 도록하이퍼텍스트구조를갖는다. 06. 하이퍼텍스트 (hyper text) 는문서를보다쉽게검색하기위해문서의일부를다른문서와 연결시킨텍스트를말한다. 07.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 는웹서버와클라이언트가상호데이터통신을하 기위해사용하는하이퍼텍스트전송규약으로, HTTP 처리과정 transaction 은 요구 request 메시지와 응답 response 메시지로이루어진다. 08.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은웹문서를작성하는데사용되는프로그램언어 이며, HTML 문서는다른언어와달리마크업 markup 언어로구성되어있어운영체제의 종류와상관없이웹브라우저만으로도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다. 09. 자바는어떠한프로그래머라도손쉽게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도록단순한구조와더불 어널리사용되고있는객체지향언어인 C++ 와유사한구조를가진다. 10. CGI 기술및자바기술은웹상에서웹페이지의작성뿐만아니라, 사용자와의동적인터 페이스를제공함으로써기존에다른언어들이제공하지못했던부분을보완해준다. 11. 자바애플릿은웹에서브라우저를통해실행할수있는프로그램을말하고, 자바애플리 케이션은브라우저없이독립적으로실행될수있는프로그램을말한다.

12. 자바를활용하여문서와이미지를정적으로보여주기만했던웹에동적인요소를추가시 킴으로써, 사용자의요구를웹상에서처리해줄뿐만아니라, 멀티미디어서비스에대한효 과적인플랫폼의구성이가능해진다. 13. HTML5 는웹하이퍼텍스트응용기술워킹그룹 (WHATWG) 과 W3C HTML 워킹그룹에서개 발진행중인웹표준명세서로, 개방형웹플랫폼 (open web platform) 구조를취한다. 14. HTML5 에서캔버스요소를웹페이지에추가하면그래프, 선, 텍스트추가, 그림, 애니메 이션등원하는대로조작이가능하다.

Chapter 13 핵심요약 01. 무선 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 은어느기관내의사용자로하여금어느곳에 서든지어떠한물리적인연결없이도기관내의네트워크에접속이가능하도록하는새로 운 LAN 기술이다. 02. 무선 LAN 을구성하는방식중하부구조방식은유선 LAN 과연결되어있는서버컴퓨터 와접속하기위해서 AP(Access Point) 를사용한다. 03. 애드혹 (ad-hoc) 방식은 AP 와같은장치의사용없이무선장치들을직접연결하여구성 하는방식이다. 04. 무선 (radio) 주파수는라디오, 텔레비전과셀룰러전화네트워크와같은많은응용에서광 범위하게이용되며, 무선스펙트럼사용시정교한제어가필요하다. 05. IEEE 802.11 물리계층은각비트를신호로변환하는것에대한명세 (specification) 를 정의하는데, 적외선주파수에대한명세와무선주파수에대한명세가있다. 06. IEEE 802.11b 는기존 2.4 GHz 대역을사용하는무선 LAN 의낮은전송률 (1 Mbps 와 2 Mbps 의전송률 ) 을보완하는규격으로, CCK 라는새로운변조방식을이용하여 5.5 Mbps 와 11 Mbps 의물리계층 PHY 에서의전송률을제공한다. 07. IEEE 802.11 은무선 LAN 에접근하는방법으로 CSMA/CA 기법을정의한다. 08. CSMA/CA 란, RTS/CTS 신호감지한단말기가 RTS/CTS 신호의정보로부터데이터전 송이지속될것으로예상되는 NAV 타이머를설정하여스스로미디어를사용불가능한 상태로처리하여데이터충돌을방지하는기법을말한다. 09. DCF 는 IEEE 802.11 의가장기본적인미디어접근제어기능으로, CSMA/CA 방식으로 동작한다. 09. EEE 802.11 무선 LAN 의데이터프레임은제어영역, 기간영역, 주소영역, 순서제어 영역, 프레임본체, FCS 영역등으로구성된다. 10. 무선 LAN 의기술표준에는다양한버전이있는데, 처음으로널리인정받은표준안은 1999 년 9 월발표되었던 IEEE 802.11b 이며, 이어서 2003 년 6 월에 802.11g, 2009 년 10 월에 802.11n, 그리고 2013 년 12 월에 802.11ac 가발표되었다. 11. IEEE 802.11ax 는 802.11ac 의후속버전으로 WLAN 네트워크의효율성향상이목적이 며, 802.11ac 처리량의 4 배제공을목표로하고있다.

Chapter 14 핵심요약 01. 홈네트워크란유무선인터넷을이용해서 TV, 냉장고, 에어컨, 전자레인지등주요가전 제품을제어하고기기간콘텐츠를공유할수있는기술을말한다. 02. WPAN 표준은 IEEE 802.15.1 블루투스기술, IEEE 802.15.2 주파수공존기술, IEEE 802.15.3 초광대역 (UWB) 기술, IEEE 802.15.4 지그비기술, IEEE 802.15.4 메쉬네트워 킹기술과 BAN 기술등에대한표준으로구분된다. 03. 무선 LAN 이노트북컴퓨터와같은휴대형컴퓨팅클라이언트장치들에의해설계되어최 적화된반면, WPAN 에서는저전력과이동성이라는특성이추가된다. 04. WPAN 장치는다른장치들과하나혹은다수와의연결이가능하며, 저렴하고, 소비전력이 적으며, QoS 를효과적으로만족시키는네트워크의구성을가능케한다. 05. 지그비는센서네트워크와같은응용분야에서경쟁력있는초단거리무선데이터통신기 술로, 저비용과저전력이라는특성을갖는무선메쉬네트워크표준이다. 06. 블루투스의구조는피코넷을기본단위로하여데이터전송이이루어지는중앙집중적구조 를갖으며, 피코넷구조는하나의주 (master) 디바이스와 7 개까지의종속 (slave) 디바이스 로구성된다. 07. 블루투스프로토콜계층구조중블루투스디바이스측에서의각계층에는블루투스물리계층, 링크제어계층, 링크관리프로토콜계층, HCI 계층등이있으며, 호스트측에서의계층에는호스트측 HCI 계층, 호스트제어기및인터페이스드라이버계층, L2CAP 계층, SDP/RFCOMM 계층, 블루투스응용계층등이있다. 08. 와이미디어 (WiMedia) 초광대역 (UWB) 기술은멀티미디어기기들의고속무선데이터접 속을지원하는기술로, 480Mbps 의높은데이터전송률을보장하며다양한모바일응용 들사이의접속을지원한다. 09. UWB 가좁은전송범위내에서고속데이터전송속도를지원하지만높은전력을요구하 는데비해, 블루투스는동작범위가보다넓으며저전력을사용하고, 상대적으로저속의 데이터전송속도를지원한다. 10. 와이브로 (WiBro) 란무선광대역인터넷서비스를뜻하며, 곧휴대형단말기를통하여언 제, 어디서나, 정지및이동중에도고속으로인터넷에접속하여필요한정보나멀티미디 어콘텐츠 (contents) 를이용할수있도록하는데이터통신서비스가가능하다.

11. 와이브로서비스의특성은높은전송속도와이동성, 저렴한요금, 다양한콘텐츠등을들 수있으며, 전송속도는최대 25Mbps 정도가가능하고, 미디어서비스, 데이터서비스, 통 신서비스등으로구분된다. 12. LTE 기술은무선데이터통신기술표준으로 GSM/UMTS 표준의진화된버전으로, 다운 링크에서 300Mbps, 업링크에서 75Mbps 의최대전송률제공과 QoS, 멀티캐스트및브 로드캐스트스트림서비스등을지원한다.

Chapter 15 핵심요약 01. 컴퓨터바이러스란컴퓨터프로그램이나운영제제의실행가능한부분을변형하고여기에 자기자신또는그무엇인가를복사하여정상적인프로그램이나다른데이터파일을파괴 하여컴퓨터작동에피해를주는악성프로그램을말한다. 02. 네트워크보안의목표는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으로구분한다. 기밀성은중요한정보가허가받지않은사람에게노출되는것을방지하는것이고, 무결성은허가받지않은변경이없었다는것을의미하며, 가용성은언제든지정당한사용자가정보와서비스를이용할수있다는것을보장하는것이다. 03. 인터네트워크계층보안은방화벽, 라우터, 스위치, 원격접근서버, 인증서버등을통해 네트워크접근을제어하는것으로, 중용한호스트로의접근을허가받은사용자와서비스 에게만허용할수있게된다. 04. 프로세스응용계층보안은한호스트의응용으로부터다른호스트의응용까지의종단간 보안을제공하는것이다. 05. 암호학 (cryptography) 이란정보를감추고특정한사람만이그정보를볼수있도록하는 것을목적으로하며, 정보를감추는것을암호화 (encryption), 감추어진정보를보는것을 복호화 (decryption) 라고한다. 06. 암호화방식은대칭암호화와비대칭암호화와같이크게두가지로구분하는데, 대표적 인대칭알고리즘인 DES 는 64- 비트평문 (plain text) 을사용하여 64- 비트암호문 (cipher text) 을만들어낸다. 07.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는, 비밀키대칭블록암호화방식을사용하고, 3DES 보다강력하고빠르며, 20~30 년정도의수명을갖도록하는것등의요구조건에따 라 DES 를대체하는표준으로설계되었다. 08. 비대칭키암호문에서는비밀키 (secret key, private key) 와공개키 (public key) 와같은 2 개의키를각각분리해서사용하며, 비대칭키암호방식의대표적인표준인 RSA 암호화 방식은 와 로표시되는두개의지수 (exponent) 를사용한다. 09. 메시지인증기법은메시지축약 (digest) 을사용하여메시지무결성을확인하는과정이며, 해시함수는가변적길이를갖는메시지를입력으로하여고정된길이의메시지축약본을 만들어내는함수이다.

10. 디지털서명 (digital signature) 기법은전송측에서서명알고리즘 (signing algorithm) 과 비밀키를이용하여메시지에대한서명을하게되고, 수신측에서는전송측의공개키를 이용하여검증알고리즘 (verifying algorithm) 을통해결과가수락여부를결정한다. 11. 정보보안기술은암호 / 인증기술, 네트워크보안기술, 단말 / 서버시스템보안기술, 콘텐 츠및응용보안기술등으로세분된다. 12. 사물인터넷, 모바일기기, 클라우드등첨단컴퓨팅기술을대상으로하는차세대사이버 보안이슈와최신네트워크보안기술의동향을살펴보았다. 13. 인터넷을통하여악성프로그램유포하는방법중최근가장빈번히사용되는방법은다 운로드공격 (Drive-by download) 으로, 이것은공격자가만들어놓은악성프로그램을유 포하는유포지와유포지로자동유도되는경유지로구성된다. 14. 암호기술은중요정보가인가되지않은대상에게불법적으로노출되지않도록기밀성보호를위해사용하는기술로, 지금까지비트수를늘려안전성을강화하는블록암호알고리즘기술위주로개발이진행되어왔으며, 최근에는양자컴퓨터와같은미래컴퓨팅환경에대비하여양자암호기술, 경량화암호알고리즘기술등에대한연구와개발이이루어지고있다.

Chapter 16 핵심요약 01. 4G 네트워크서비스는저속의음성및패킷데이터통신위주에서차량등을통한고속 이동중에최대 100 Mbps, 정지및보행수준의저속이동중에 155 Mbps 에서 1 Gbps 까 지의데이터전송속도를제공하는대용량의고속, 고품질멀티미디어서비스이다. 02. 4G 서비스는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어떤서비스라도이용가능하도록한다는목표로 개발되어, 유선통신, 무선 LAN, 위성네트워크, 무선네트워크등을결합한유무선융합 이라는특성을갖는다. 03. 5G 는 4 세대 (4G) 이동통신네트워크보다수백배나빠른차세대네트워크로, 최대전송속 도는수십 Gbps 에달하여초고화질영화파일도 1 초이내에전송이가능해진다. 04. 4G/5G 서비스는사용자가다른지역으로이동하더라도제공받는서비스는연속성을갖게 되고, 가상환경서비스가제공되는무결성 seamless 서비스의특성을실현하게된다. 05. 4G 네트워크의핵심적인특성이유 무선네트워크의통합과개인의이동성증가, 고속데 이터전송및용량증대등이라면, 나아가초고속전송속도와융합, 기존다양한기술의 수용등은차세대 5G 네트워크의핵심적인특성이다. 06. 4G/5G 네트워크의핵심기술로는주파수대역을효율적으로사용하기위한 OFDM 기술, MIMO, 스마트안테나기술, UWB 기술, SDR 기술, SDN(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 ), 자 율네트워킹기술, 가상화기술등이있다. 07. MIMO 기술은이동통신환경에서다수의안테나를사용하여데이터를교환하는다중안테나신호처리기술이며, OFDM은고속의전송률을갖는데이터열 (data stream) 을낮은전송률을갖는많은수의데이터열로나누고, 이들을다수의부반송파를사용하여동시에전송하는기술이다. 08. SDR(Software Defined Radio) 은 xdsl, CDMA, UMTS, 무선 LAN, 블루투스, 위성통신 등다양한통신수단을하나의단말기에서구현할수있도록하는기술로, 차세대통합 네트워크의구현을위해필수적인기술이다. 09. SDN 은구조적유연성과개방성을제공하기위해서중앙집중형제어계층과개방형 API 구조를갖으며, 동적특성에적합하고, 관리및비용의효율성과적응성이뛰어난차세대 네트워크기술이다. 10. UWB(Ultra Wide Band) 무선기술은디지털부호정보를나노세컨드 (10 29 초 ) 이하의매우

짧은폭을가지는임펄스신호로변환해서무선으로전송하는기술로서광통신과같은수 백 Mbps 의초고속통신이가능하다. 11. 자율네트워킹이란인간의개입을최소화하면서환경의변화에따라네트워크스스로자율적인관리및제어를하도록기술이며, 가상화기술이란 물리적인컴퓨터자원의특징을다른시스템, 응용프로그램, 최종사용자들이자원과상호작용하는방식으로부터감추는기술 로정의된다. 12. 소형셀은 10m 에서 1~2km 의범위를갖는인가혹은비인가주파수대역에서동작하고, 안테나당 10W 급이하의저전력무선액세스노드이다. 13. 이동애드혹네트워크 (MANET) 는고정적이고계층적인기반구조네트워크와는달리, 이동노드만으로구성된자율적이고수평적인네트워크로, 이동노드는중재자의도움없이능동적인연결설정이가능하고네트워크의참여또는이탈이자유로우며에너지원의공급이제한되어빈번하게네트워크의토폴로지를변화시킨다. 14. MANET 의특성은먼저호스트기능과이동애드혹라우팅기능을동시에갖는이동노드 특성, 동적인네트워크토폴로지특성, 불안정한링크특성, 분산운영기능특성등으로 요약된다. 15. 이동노드들의이동패턴에따라직접적인통신이가능한이웃노드들의집합또는그룹이함께변하므로각노드는주기적으로자신의존재를방송하여직접적인통신이가능한이웃노드또는그룹의정보를항상유지해야하므로, 이동애드혹네트워크에서는기존의라우팅프로토콜의변형또는새로운방식의라우팅프로토콜이요구된다. 16.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는 RFID 와무선통신장치를통해사물과온도, 습도, 오염정 도, 균열등과같은환경정보를실시간으로획득, 처리, 활용가능하도록하는네트워크 시스템을말한다. 17. USN 구현을위한기술은센서및노드기술이외에도, USN 과연동되어기반구조를구성 하는네트워크기술, BcN 연동기술, USN 미들웨어기술등으로구성된다. 18. USN 미들웨어는 USN 의응용서비스시스템과센서노드중간에위치하여, 이들의원활한 상호관계를가능하게하는역할을수행하며, 센서를통해수집된정보및메타정보를관 리하고, 센서의위치인식및보안등의다양한기능을제공한다. 19. BcN 은통신, 방송, 인터넷이융합된품질보장형광대역멀티미디어서비스를언제어디 서나끊김없이안전하게광대역으로이용할수있도록하는통합네트워크이다. 20. BcN 은전화, 방송, 멀티미디어콘텐츠, 가상회선등의종합통신서비스제공이가능한광 대역기반구조역할을수행하여, 유선, 무선, 방송등의다양한가입자네트워크기술을

통합하여안전하고신뢰성있는통합기능을제공함은물론, 트래픽의고속처리와흐름기 반 IP QoS 보장을통한차별화된품질의맞춤형멀티미디어서비스를제공한다. 21. 가상화라는이름으로등장한클라우드는기업에서 IT 자원의효율적인운영과예산절감, 보안등을고려할때최적의솔루션으로각광받고있으며,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은인터넷기반의컴퓨팅기술을의미한다. 인터넷상의유틸리티데이터서버에유용한프로그램들을저장해두고필요할때마다컴퓨터나휴대전화등으로불러와서사용하는웹기반소프트웨어서비스이다. 22. 빅데이터란, 기존데이터베이스관리도구로데이터를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수있는 수용한계를초과하는대량의정형또는비정형데이터집합및이러한데이터로부터가 치를추출하고결과를분석하는기술을총칭한다. 23. 빅데이터처리기법은크게분석기술, 표현기술로구분되며, 빅데이터를분석하는기술 로는기존의데이터마이닝, 기계학습, 자연언어처리, 패턴인식등이사용된다. 24. 차세대 4G/5G 에대한각국의표준화활동과연구동향을살펴보았으며, 현재의 4G/IMT- 진화표준의후속버전으로차세대이동통신네트워크표준인 5G 에대하여공식문서에 의해서규정된표준규격은아직없는실정이다. 25. METIS 2012년 11월 EU를중심으로시작된프로젝트로, 5G 이동통신에서요구하는 2020년이후의모바일시스템에대한개념을확립하고, 표준화사전단계의기초작업에대한공감대를형성함으로서 WP5D에서진행중인 IMT 비전권고에공헌하는것을목표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