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개발매뉴얼 2009/11/18 모비젠 TI연구소 MA연구팀허광남 kenu@mobigen.com From: http://www.android.com/goodies/ 목차 들어가며... 1 안드로이드개요... 1 안드로이드 SDK... 5 이클립스설치... 8 Hello Android 프로젝트만들기... 10 안드로이드프로젝트실행... 12 맺으며... 15 들어가며 이매뉴얼은안드로이드개발을위해서필요한개발환경구축과안드로이드개발도구, 에뮬레이 터에대한사용법을다룹니다. 안드로이드개요 Android is a mobile operating system running on the Linux kernel. It was initially developed by Android Inc., a firm later purchased by Google, and lately by the Open Handset Alliance. It allows developers to write managed code in the Java language, controlling the device via Googledeveloped Java libraries. 안드로이드는 Linux kernel로된모바일 OS입니다. Android 회사에서개발되었고, 후에구글에인수되었으며최근에는 Open Handset Alliance에소속되어있습니다. 자바언어로개발자가원하는코드를작성한수있고, 구글에서개발된자바라이브러리를통해서디바이스를조정할수있습페이지 1 / 15
니다. 홈페이지 http://www.android.com/ 안드로이드홈페이지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 개발자사이트 http://www.android.com/market/ 안드로이드마켓 안드로이드폰화면 안드로이드에뮬레이터화면 From: http://en.wikipedia.org/wiki/android_(operating_system) 페이지 2 / 15
페이지 3 / 15
안드로이드소프트웨어스택 안드로이드하드웨어블록다이어그램 from: http://sites.google.com/site/edwardcraighyatt/projects/custom-android-phone 라이선스 안드로이드는 Apache License 입니다. 안드로이드 OS 전체는오픈소스로공개되어있고, 자유롭게 상업적인이용도가능합니다. 버전 1.5(cupcake) 2009/04/30 1.6(donut) 2009/09/15 2.0(éclair) 2009/10/26 페이지 4 / 15
안드로이드 SDK SDK는개발에필요한도구입니다. 디버거, 라이브러리, 에뮬레이터가포함되어있습니다. 커맨드라인명령이가능하고, 이클립스플러그인도지원됩니다. 플러그인을통해서개발하는것을권장합니다. Java 안드로이드는 java 5 이상의버전을필요로합니다. http://java.sun.com 에서구할수있습니다. SDK install OS별 (Windows, Linux, Mac) SDK를다운로드받아서적당한디렉토리에풀어줍니다. 이문서에서는 Windows의 C:\android 를기준으로하겠습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C:\android\android-sdk-windows 디렉토리는다음과같이되어있습니다. C:\android\android-sdk-windows\tools 디렉토리를환경변수 Path 에추가합니다. 페이지 5 / 15
커맨드창에서 android 로안드로이드 SDK, AVD 관리자를실행합니다. 다음과같은창이나타납니다. AVD 는 Android Virtual Device 입니다. 에뮬레이터로실행되는가상 의폰입니다. 좌측의 Settings 메뉴를클릭해서 https:// 가안되는경우 http:// 로강제접속한다는옵션을체크 합니다. Save & Apply 버튼을클릭해서저장합니다. 좌측메뉴에서 Available Packages를선택하고, 작업하려는버전의 SDK 플랫폼을체크합니다. Google APIs는구글맵스를포함한작업에사용됩니다. 1.6, 2.0, Google API 4, 5, Documentation, Usb Driver 항목을선택합니다. 더넓게하위호환성을테스트하려면 1.1, 1.5를선택해서설치해도됩니다. 페이지 6 / 15
라이선스를확인하고설치를진행합니다. 설치가완료되었습니다. 설치후디렉토리는다음과같이추가되었습니다. 다음은이클립스와이클립스플러그인 ADT(Android Development Tool) 을설치하겠습니다. 페이지 7 / 15
이클립스설치 이클립스는 http://www.eclipse.org/downloads 페이지에서구할수있습니다. 3.5 버전에 Java 패키 지를다운로드합니다. 적당한폴더에압축을풀어줍니다. 여기서는 C:\android\eclipse 경로로했습니다. 만약 eclipse.exe가실행이되지않는다면 eclipse.ini 파일에 javaw.exe 경로를 -vm 옵션으로전달합니다. -vmargs 앞에기록하면됩니다. -vm C:\java\jdk1.6.0_16\bin\javaw.exe -vmargs 이클립스를실행하고 workspace 경로를적당한곳으로잡아줍니다. C:\android\workspace 로지 정하겠습니다. 페이지 8 / 15
Welcome 탭의 x 를클릭해서 Java 작업화면으로갑니다. 안드로이드플러그인설치 http://developer.android.com/sdk/eclipse-adt.html 페이지를참고하겠습니다. 상단메뉴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선택합니다. Work with: 란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경로를입력하고 Add 버튼을클릭합니다. 나타난창에서 OK버튼을바로눌러도됩니다. Pending을표시하면서플러그인정보를가져옵니다. 완료가되면하단에다음과같이체크박스가나타납니다. 모두체크하고다음으로넘어갑니다. 이후플러그인설치과정을거칩니다. 설치가끝나면이클립스를재시작을물어보는데 Yes 합니다. 이클립스플러그인과안드로이드 SDK 연결 이클립스상단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 를선택합니다. 좌측에서 Android 를선택합니다. SDK Location 항목의 Browse 버튼을통해서 android SDK 가설치된경로를선택합니다. 가상디바이스만들기 페이지 9 / 15
작업표시줄에 Android SDK and AVD Manager 가실행중이라면선택합니다. 아이콘입니다. 좌측 Virtual Devices 를선택하고우측에 New 버튼을클릭합니다. 이름을 my_avd 라고입력하고플랫폼버전을선택합니다. Create AVD 버튼을클릭해서가상디바이스를생성합니다. 이제개발할준비가완료되었습니다. Android SDK and AVD Manager 를종료해도됩니다. 필요하 면이클립스에서툴바의아이콘을통해서실행할수있습니다. Hello Android 프로젝트만들기 이클립스에서 ctrl+n 을입력해서마법사창을띄웁니다. and 라고입력하면 Android Project 항목 을선택할수있습니다. 페이지 10 / 15
프로젝트생성정보를다음과같이입력합니다. Project Name: HelloAndroid Build Target: Android 2.0 Application Name : Hello Android Package name : com.mobigen.hello Create Activity : HelloAndroid Min SDK Version: 5 프로젝트가생성되는데, 불친절하게에러표시가납니다. Problems 뷰에서보면 gen 이라는소스폴 더가인식이안된다고합니다. 페이지 11 / 15
상단메뉴의 Project > Clean 으로프로젝트를깨끗하게비우고다시빌드하면해결되는이슈입 니다. 프로젝트의 src > com.mobigen.hello 패키지아래 HelloAndroid.java 를열어보면다음과같습니 다. 안드로이드프로젝트실행 좌측 Package Explorer에서프로젝트를선택합니다. 오른버튼메뉴에서 Run As > 1 Android Application 를선택하면에뮬레이터가실행되면서프로젝트가실행됩니다. 단, 에뮬레이터로딩시간은 1분정도걸리니커피한잔드시면좋을것입니다. 페이지 12 / 15
우측의메뉴버튼이가장많이눌려지는버튼입니다. 집모양의 Home 버튼은바탕화면으로이동합 니다. 처음만든 Hello Android 프로젝트는다음과같은화면으로출력됩니다. 페이지 13 / 15
소스프로젝트구성 안드로이드프로젝트의디렉토리는다음과같은구조로되어있습니다. src : 자바소스기준디렉토리 gen: 자동생성된리소스파일정보 R.java, 이파일은편집금지 res: 화면 layout용 xml과아이콘등의이미지파일, 다국어처리용문자열 xml 등이위치 AndroidManifest.xml : 애플리케이션의화면정보와인터넷, GPS등의자원접근정의 샘플프로젝트만들기안드로이드는샘플이잘되어있습니다. 프로젝트만들기에서쉽게샘플프로젝트를불러낼수있습니다. Android Project만들기에서 Build Target 을먼저선택하면중간에있는 Create prject from existing sample을체크할수있습니다. 여기서 NotePad, APIDemos 등을만들어서소스와실행을확인할수있습니다. 페이지 14 / 15
실행시에뮬레이터는이상이없는한종료하지마시고, Run As > Android Application 메뉴실행 을통해서코드의변경사항을확인할수있습니다. 맺으며 안드로이드시작에대해간략하게정리했습니다. 안드로이드의커맨드쉘과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라이프사이클에대해서이해해야됩니다. 안드로이드개발폰을통해서에뮬레이터로만들어진애플리케이션을돌리는것도어렵지않습니다. 여기에대한얘기도다음에풀어보겠습니다. 페이지 15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