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방송의완성을위하여최적화된사운드제작을목적으로분야별전문가들이체계적인작업을통해음향콘텐츠를만드는직무로서후반작업기획회의, 시스템준비, 동시녹음사운드편집, 음원녹음, 후반녹음, 사운드편집, 믹스다운, 마스터링, 프로젝트사후관리등의직무를수행하는음향전문가를양성한다. 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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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상학부 학부교육목표 1. ( 우리문화예술콘텐츠의창작 ) 우리나라고유의문화예술이영상및뉴미디어컨텐츠로재구성되어세계적보편성을갖도록한다. 2. ( 우리문화예술콘텐츠의세계화 ) 영상및뉴미디어콘텐츠분야의글로벌인재를양성한다. 3. ( 예술 - 과학융합 ) 예술과과학기술의융합을통해새로운형식과내용의영상및미디어아트를지향한다. 4. ( 순환 통합 ) 장르와장르, 전공과전공, 산업과산업의경계를허물어, 순환의시너지효과를극대화한다. 5. ( 산학협력 ) 문화예술계및산업계의요구에부응할뿐아니라문화예술계및산업계를선도하는창작교육을지향한다. 인재양성유형별세부전공소개 연출 ( 영화 ) 영화와그외영상관련연출및시나리오등의과목을통해여러가지기초소양을연구하고, 전공실습과목에서직접영화를제작하여전문적이고창의적인연출자를양성한다. ( 방송 ) 방송미디어를통해서정보, 재미, 감동을전달하기위하여를예술적이고, 기술적으로창작하는직무로서기획, 스토리텔링, 미술콘센트결정, 연기연출, 장면연출계획, 촬영 / 녹화, 영상편집, CGI/VFX 확정, 사운드연출, 최종완성등의직무를수행하는전문인재를양성한다. 촬영 ( 영화 ) 촬영과조명에관한전문적인기술을실습과목을통해기초소양을익히고, 제작실습과목에서직접활용하여영화또는영상계열현장에서전문촬영감독또는조명감독을양성한다. ( 방송 ) 콘텐츠제작을위해그목적과내용, 형식에맞게카메라를통해영상으로창조하고품질을관리하는직무로서영상기획, 콘텐츠분석, 영상디자인, 촬영장비준비, 카메라포지션선택, 카메라리허설, 촬영, 특수촬영, 촬영편집, 후반작업등의직무를수행하는전문인재를양성한다. 편집 ( 영화 ) 기본적인영화편집부터 CG, DI 등을포함한영상제작에필요한컴퓨터그래픽을교육하고작품제작을통해실습하면서, 영상산업에서프리프로덕션부터포스트프로덕션까지의직무를수행하는영화편집전문직업인을양성한다. ( 방송 ) 콘텐츠의제작의도를분석하고방송영상을종합적으로구성하여스토리가효과적으로전달되도록방송영상작품을최종완성하는직무로서콘텐츠분석, 편집환경구성, 편집자료분석, 영상편집, 후반작업관리, 효과편집, 오디오작업, 색보정, 종합편집등의직무를수행하는전문가를양성한다. 음향 ( 영화 ) 전문적인녹음, 믹싱, 음향효과, 폴리등의영화, 영상계열음향에대해연구하고작품제작 을통해영화또는영상계열현장에서의음향을실습하여음향제작자또는음향감독을양성한다.

2 ( 방송 ) 방송의완성을위하여최적화된사운드제작을목적으로분야별전문가들이체계적인작업을통해음향콘텐츠를만드는직무로서후반작업기획회의, 시스템준비, 동시녹음사운드편집, 음원녹음, 후반녹음, 사운드편집, 믹스다운, 마스터링, 프로젝트사후관리등의직무를수행하는음향전문가를양성한다. 인터랙티브아트첨단과학 기술을적극적으로활용한새로운장르의예술 (new media art) 창조를목적으로과학 기술에대한인문학적이며체험적이고감성적인이해를바탕으로예술적인시각에서기술을활용하고익힐수있는교육과정을제공한다. 이러한기본적인뉴미디어아트예술가로서의소양을바탕으로인터랙티브비디오, 3D 그래픽, 스테레오및홀로그램영상, 인터랙티브사운드, 입체조형및키네틱조각, 모바일및넷아트, 인터랙티브웹디자인, 4D 영화및테마파크, 기능성게임, 아트게임, 웨어러블사용자경험디자인등새로운미디어기술을적용한예술창작능력을배양함으로써문화예술및산업현장을위한상호작용예술가및디자이너를양성한다.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새로운장르의예술을창조하기위한문화기술 (culture technology) 의개발과구현을목적으로수학과물리학의과학적원리에터해서미적이며철학적인새로운예술표현을실제로구현하기위하여, 공학적기초지식위에서아두이노 (Arduino) 등과같은오픈플랫폼을비롯다양한센서및디지털회로 ( 하드웨어 ), 컴퓨터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 ), 임베디드시스템, 로봇및메카트로닉스 ( 기계기구 ), 게임엔진, 음향및영상기기디자인및제작등의능력을갖출수있는교육과정을제공함으로써새로운장르의예술을위한새로운미디어기술을개발하고구현능력을배양하여예술및산업현장을위한문화기술전문가를양성한다.

3 영상학부교과목개요 매체와예술발달사 History Of Media 오늘의뉴미디어를올바로이해하기위해서는그근원과발달사를알아야한다. 매체의발달에따라인간과공동체나아가지구촌의소통방식이어떻게변해왔으며, 그것이예술양식과콘텐츠에미친역사적배경과영향력을살피는데중점을둔다. 과학적기술적측면보다는인문학적측면에서매체와예술의상관관계를고찰토록한다. 음향기초 Introdution to Sound Design 영상및인터랙티브아트창작에서필요한디지털음향의원리를이론과실습을통하여학습한다. 특히음향기기의핵심인믹서, 마이크그리고다양한음향기기의사용법을알수있으며디지털오디오소프트웨어의기본적인학습을통하여영상및미디어아트창작에필요한음향과음악을제작할수있다. 예술과테크놀로지 Arts and Technology 창의적인예술가가되고자하는학생들이 테크놀로지 라는고정관념의경계를느슨하게하여보다쉽고친근하게테크놀로지에접근할수있도록함으로서앞으로예술과첨단테크놀로지의융합으로자신만의새로운장르의예술창작을할수있도록한다. 현장에서첨단과학기술을예술창작에활용하는작가들이각장르와실습을통한학습 (Learning by Doing) 이이루어지게하여첨단기술을활용한현대예술의창작방법론을이해하고직접경험할수있다. 창의및발상 Creative Thinking for Film, TV and Interative Media 아이디어및창의력발상의기초입문과정으로서발상의다양한방법론중실용적이고유용한일련의창의적사고기법들을학습한다. 이를토대로콘텐츠기획의기본구조인아젠다발상, 콘셉도출, 오브제구성, 스토리텔링구조의구축과정을이해할수있다. 영화, 방송및스마트미디어를기반으로한다양한분야의창의적콘텐츠사례분석을기반으로, 발상 / 조율 / 토론 / 해결의창의력증대훈련과콘텐츠의핵심가치를창출할수있는효과적인조사 / 분류 / 분석방법론, 마인드매핑및브레인스토밍방법론등의학습과창의적문제해결기법인트리즈훈련을통해창의적이면서도논리적인콘텐츠기획기초능력을갖출수있다. 기획및실무 Preproduction for Film, TV and Interative Media 영상및인터랙티브미디어콘텐츠제작을위한창의력발상의학습성과를기반으로, 구체적이고실무적인콘텐츠기획방법론을이해할수있다. 세계적수준의콘텐츠제작을위한논리적정보구조 (Information Architecture) 구축방법론과다양하고구체적인프레젠테이션방법론 (Presentation Methodology) 을토대로스마트영상및융 복합콘텐츠기획을위한실무적인기획서및제안서작성법등뉴미디어를활용한다양한의실무기획방법론을익힐수있다. 창업및경영 Film and Video Content Management 창업공정의고찰하고, 기획서부터유통단계까지경영을체험한다. 실험영상 Experimetal Video 창의적영상제작을목적으로실험영상의기본적배경을살펴보고이에대한기본적틀을만들기위해영상구성요소각각의특성을탐구하여기초적영상제작의이론과표현방법의토대를마련할수있다. 실험영상의역사, 영상구성요소의특성분석, 작품감상능력을배양하고, 제작기본구조과정을이해할수있다. 기획- 촬영-편집워크숍을통해제작능력을배양하며, 영상제작에있어이론과기술요소의관계에따른영상언어의기본핵심요소중가장중요한시간-공간 -리듬의의미를실습을통해학습할수있다. 이를통해실험영상의역사와영상구성

4 요소의특성을알수있고, 실험영상작품을만들수있다. 영상제작기초 I Basic Film Production I 영화의기획단계부터촬영직전까지의과정을라인프로듀서와조감독의견지에서단계별로구분하여체계적으로 숙지시키며워크숍을통해영상언어와문법을습득한다. 영화학개론 Introduction to Film 영화의다양한측면들을이해하기위한과정으로서, 영화의기본개념들과주변상황을익혀영화에대한열린인 식과전망을가질수있도록학습한다. 영화사 History of Film 역사란무엇인가, 역사는학문인가또는이야기인가, 역사를기술하는방법론과이론은존재하는가를답하는과목. 그리고영화역사를뤼미에르이전의전 ( 前 ) 영화시대, 초창기무성영화시대그리고유성영화시대로나누어영화역사백년의주요흐름을고찰한다. 영상제작기초 II Basic Film Production II 영화제작기초 I 에서배운것을토대로작품의구상에서부터촬영, 편집, 녹음에이르기까지의과정을 5 분이내로만 들어프로덕션시스템을이해하고공동작업의중요성을체험케한다. 영상매체론 Media Theory 영상사업에서핵심적인위치에있는영화에대한이해를통해영상매체전반에대한깊이있는분석과활용능 력을향상시킨다. 촬영과조명 I Cinematography I 영화촬영의핵심적원리와기술을습득하여영화촬영과조명에관한과학적기술의체계를실습을통하여접근한다. 영화편집 I Film Editing I 실습과과제를통해서프리미어기초과정에준한기법들을연마하고기본적인편집이론을학습한다. 영화제작워크숍 I Film Production Workshop I 상영시간 4 이내의단편영화제작실습을실시하여고급단계로가기위한중급단계의영화제작의메카니즘과기 술을연마한다. 연출 I Directing I 영화연출의역할, 영화적표현의기초, 배우의연출등을다룬다. 촬영과조명 II Cinematography II 창조적인촬영작업, 렌즈의특성, 공간의깊이와구도, 카메라의원리, 조명의원리등을실습을통해서실제적인촬 영과조명을체험한다. 영화편집 II Film Editing II 아날로그방식의필름편집과디지털비선형 (Non-Linear) 편집의원리와기술을익힌다. 영화음향 I 소리그자체로써의의미를이해하고영상에있어서의소리의역할과 Analog 와 Digital sound 를비교하며현재소 리작업의필수도구가된 DAW System 을이해하고익힌다.

5 영화제작워크숍 II Film Production Workshop II 상영시간 10 분이내의단편영화제작실습을실시하여고급단계의영화제작의메카니즘과기술을연마한다. 연출 II Directing II ' 연출 I' 에대한심화학습으로작가론의이론과프랙시스를학습한다. 촬영과조명 III Cinematography III Digital Video 또는 Film 으로제작되는졸업작품의기술적완성도를향상시키기위해개설된수업으로다양한촬영 및조명장비를활용한실습을통해실제상황에서의응용력을향상시킨다. 졸업영화 I Thesis Film I 15 분이내의졸업작품의각본, 연출, 촬영, 편집, 제작을확인하고평가한다. 영화이론 Film Theory 전통적인패러다임과현대적인인문학사유방식등을수용한영화학의주요개념들을학습하며영화제작의이론적토 대를마련한다. 영상음향 I (DAW) Film Sound I (DAW) 소리그자체로써의의미를이해하고영상에있어서의소리의역할과 Analog 와 Digital sound 를비교하며현재소 리작업의필수도구가된 DAW System 을이해하고익힌다. 영상음향 II (DAW) Film Sound II (DAW) 영화를중심으로다양한오디오 Format 들의특징을살피고그장, 단점을이해, 영상물오디오구성요소인대사, 배경소음, 폴리, 음향효과, 음악을하나하나살피고과제물을통하여직접연출해봄으로써자연스럽게영상물음향연출을이해시킨다. 영상사운드기초 Audio Visual Sound Basic 소리그자체로써의의미를이해하고영상에있어서의소리의역할과 Analog 와 Digital sound 를비교하며현재소 리작업의다양한기술과정을이해하고고찰한다. 영화비평 Film Criticism 영화제작의최종과정으로각사운드요소간의균형, 배분및삭제를통하여연출가가표현하고자했던메시지를 영상과사운드의 " 균형잡기 " 를통하여완성해내는과정이다. 졸업영화 II Thesis Film II 2 학기때, 15 분이내의졸업영화를제작하려하는학생들의졸업작품의각본, 연출, 촬영, 편집, 제작을확인하고평 가한다. 영화산업론 Film Business 영화제작과배급그리고상영에대한경제학적접근, 그리고영화정책론을질문하고답한다. 촬영기초 Basic Cinematography 빛과매체를결합에서이미지탄생에대한이론을고찰한다. 영상카메라의구조와기능, 영상처리등의기능적인면 과렌즈이용, 카메라의움직임, 샷의크기등촬영에필요한기초지식을습득한다.

6 편집기초 Basic Editing 편집과관련된각종장비의운용, Post Production 의방법, 포맷별편집방법론등과 Montage, Sequencing 등창조 적인편집이론의강의와실습을병행한다. 영상디자인 I Visual Image Design I 영상에있어서시간 공간 리듬의요소를영상제작과정에서그의미들을충분히숙지하고영상의철학적미학적의미들을자신의철학적지식적경험들과함께고찰하여각자의예술적상상력과감성을개인이표현하여늘새로이보여질수있는영상제작능력을기른다. 방송학개론 Introduction to broadcasting 방송, 영상을전공하는학생들의필수과목으로, 방송에대한기초이해에서시작해, 다양한방송영상프로그램의이론과실제를깊이있게연구한다. 뉴스, 다큐, 연예오락물, 드라마, 라디오, 대담물등각종프로그램의특징과제작기법에대해분석한다. 또한인터넷과모바일등급변하는방송환경속에등장하고있는콘텐츠물에대한다양한분석을시도한다. TV 조명 I TV Lighting I 조명에대한기본적인기능과작품속에서의조명의역할에대해알아본다. 스튜디오조명에대해중점적으로배 우며, 또한빛에대한이해와조명장비에대하여구체적으로알아보고실습한다. TV 촬영실습 I TV Videography I 1 학기에배운촬영에대한기초적인지식을바탕으로좀더심도깊은촬영에대한지식의배양과능력을향상시 킨다. ENG 및 EFP 작업을중심으로진행하며이론과실습을병행한다. TV 편집 I TV Editing for Television/Video I 방송장비를운용하며방송프로그램제작을함에있어각장비들의기본적인운용방법및다양해지는편집기법에 대한기본지식을습득, 연마한다. TV제작실습 I Television Production: Practicum Ⅰ 작품을제작하는데있어기획의중요성을깨닫게하고, 탄탄한기획을바탕으로드라마, 다큐멘터리등의텔레비전프로그램의제작능력을향상시킨다. 현재방송되고있는 TV프로그램의분석, 토론을통해 TV프로그램에대한이해를돕고다양한포맷의프로그램의기획능력을고양시키며기획안에따른구성, 제작의체험을쌓는것을그목적으로한다. 영상디자인 I Visual Image Design I 영상에있어서시간 공간 리듬의요소를영상제작과정에서그의미들을충분히숙지하고영상의철학적미학적의미들을자신의철학적지식적경험들과함께고찰하여각자의예술적상상력과감성을개인이표현하여늘새로이보여질수있는영상제작능력을기른다. 방송시스템운영 I Broadcasting system I 방송장비를운용하여방송프로그램제작을함에있어각장비들의기본적인운용방법및다양해지는부조정실에대 한기본지식을습득, 연마하고스튜디오제작에관련된프로그램제작을익힌다. TV제작실습 II Television Production: Practicum II TV제작실습 Ⅰ에연장해서방송현장에서이루어지는다양한프로그램의제작과정과그내용을분석 이해하여야외제작 (EFP) 을중심으로다양한포맷의프로그램의기획능력을고양시키며기획안에따른구성 제작의체험을쌓는것을그목적으로한다.

7 TV 연출 I TV Directing I 현대의가장영향력있는매체인 TV 연출가로서의소양과기능을익히도록연출의기능과역할, 대본분석과콘티의작 성, 리허설과녹화, 콘트롤룸과 Post-Production, 연출과연기자와의관계등의내용을익히도록한다. 영화기술 Advanced Film Technique 영화의기술적부분인촬영, 편집, 음향등을특강방식으로질문하고답하며배운다. TV촬영실습 III TV Videography III HD의기술적특징과이론을숙지하고 HD CAM 촬영을통한제작경험을익힌다. 또한영상의기술, 예술, 심리적인면에서기존에정립된영상제작의기본원칙을바탕으로프로그램의내용을효과적으로표현전달구사할수있도록심층적으로배운다. 실습을통해잠재해있는각자의감각을표출하고, 카메라와한몸이되어아름답고거친영상을자유자제로표현할수있는능력을길러주는데목적이있다 TV 연출 II TV Directing Ⅱ TV 연출 Ⅰ 을바탕으로드라마, 버라이어티쇼, 게임쇼, 코미디, 다큐멘터리, 교양, 보도등다양한포맷의연출방법을연 습토록한다. TV제작실습 III Television Production: Practicum Ⅲ 팀워크와개인작업을통해드라마, 시트콤, 다큐멘터리등다양한포맷의프로그램제작방법과과정을경험토록하여제작의이론과실기능력을함양토록한다. TV제작요원으로서각자의세부전공 ( 연출, 촬영, 연기등 ) 에대한기능향상을위해노력하고, 각자의능력을제작에창조적으로활용토록하며, 다양한프로그램에서적용할수있도록한다. TV 졸업작품제작 Thesis Project 다양한포맷의프로그램제작실습을실시할수있도록기회를부여하고자신이선택한프로그램양식을통하여전 문인으로서제작능력을확인하고미래방송인으로서의원대한포부를실현될수있는토대를다진다. 비주얼이펙트기초 Introduction to Visual Effect 디지털소프트웨어툴을사용하여시간과공간, 움직임기본적인적용을시작하는수업으로모션그래픽과디지털영상의기본이론을이해할수있다. 애프터이펙트, 누크, 시네마포디등의영상특수효과제작용소프트웨어활용법, 모션그래픽제작을통해표현의영역을확장하고디지털영상디자인의기초기술을실습을통하여익힐수있다. 뉴미디어와입체조형 New Media Art for Sculpture and Installation 예술작품의내적질서와원리그리고그구조와의미체계를보다구체적으로파악하고실습한다. 입체조형의요소와입체조형의원리를탐구하고실습하여디지털과아날로그의다양한매체예술세계를탐험할수있다. 입체조형의이해와실기에서의창의력을발휘하고새로운조형의세계를발견할수있도록개별지도를통하여실험적방식을터득할수있는창조적작업을수행할수있다. 비주얼이펙트응용 Advanced Visual Effect 영화나방송, 광고에서폭넓게쓰이는디지털영상특수효과및실사영상과의합성원리와구성개념을학습할수있다. 실사합성의기본이론, 디지털영상특수효과제작용소프트웨어를통한실습과표현방법을학습한다. 사실적인표현의영상과스타일이있는영상을제작한다. 수업을통해영상의완성도를높이고이미지창작능력향상과취업준비에도움이되는전문화된포토폴리오를준비할수있다. 인터랙티브키네틱아트 Interative Kinetic Art 인터랙티브키네틱아트는작품자체가 관객과상호작용하여움직이는, 또는작품속에 움직임 을가지고있는

8 예술로, 시간과공간에대한새로운형식을탄생시킨장르이다. 인터랙티브키네틱아트에대한이론적이해를바 탕으로주변환경과관객의행동을감지하는센서기술과작품의움직임을표현하는동역학기술에대해탐구하 고, 창의적인상호작용에의한움직이는예술언어의표현방법을익힐수있다. 인터랙티브미디어퍼포먼스 Interactive Media Performance 인터랙티브미디어퍼포먼스는공연자가다양한미디어기술 (Motion Sensor, Camera Tracking, VJ Tools 등 ) 을사용하여기존의공연과는차별성을가지고기술을적극적으로활용한퍼포먼스구현을목표로한다. 특히공연자의행동 ( 표현 ) 이나관람객들을참여를적극적으로유치하면서상호작용하는공연형태로만들어낼수있으며음악 ( 음향 ) 과이미지가퍼포먼스의관계가종속적이아닌상호적관계로어울리게한다. 본교과목을통하여기존의퍼포먼스장르와디지털기술의결합으로인하여생성된뉴미디어퍼포먼스예술의장르별분석과다양한작품감상을통하여폭넓은이해와지식을얻을수있을뿐아니라뉴미디어퍼포먼스제작을위한최신의소프트웨어학습을통하여실질적인제작경험을쌓을수있다. 무대기술과공간연출 Stage craft and its application 예술과과학기술의관계를탐구하면서공연 (live performance) 과극장예술 (theatrical art) 에사용되는전문기술의정의, 종류및유래를알아본다. 공연이라는특수매체에서자신의소중한아이디어를실현하는데필요한기술과과정을학습하고실습에필요한장비의원리와동작방법을학습한다. 또한공구나장비를직접다루어보면서공간디자인과연출기법을직접체험하여본다. 인터랙티브음향프로세싱 Interactive Sound Processing 음향학을기초로한디지털오디오의이해증진과더불어음향과음악을실시간으로제어할수있는소프트웨어를학습하며그결과물로서음향을통한미디어퍼포먼스및미디어인스톨레이션을창작할수있는능력을배양할수있다. 학습내용으로는음향이론, Max/Msp 나 Ableton Live 등과같은실시간음향제어소프트웨어학습과제작실습을병행한다. 또한음향프로세싱에관한기술적, 미학적이슈들을중심으로다양한사례를체험할수있고분석할수있다. 3D 그래픽 3D Computer Graphics 3D 그래픽은 2차원컴퓨터그래픽과달리, 컴퓨터에저장된모델의기하학적데이터 ( 각점의위치를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하는공간좌표를이용하여저장 ) 를이용해 3차원적으로표현한뒤에 2차원적결과물로처리, 출력하는컴퓨터그래픽이다. 본교과목에서는 3D 그래픽콘텐츠를저작할수있는 Maya 및 3DsMax, ZBrush 등과같은 3D 그래픽툴의사용법을이해하고실습을통하여 3D 컴퓨터그래픽영상을제작하는기초지식과기술을학습할수있다. 인터랙티브영상프로세싱 Interactive Visual Processing 본교과목을통하여영상프로세싱에대한전반적인이론과미학, 제작기술을학습하고실습함으로서실시간영상제어능력을기를수있다. Max/Jitter 나 VVVV 등과같이최근에사용되는실시간영상제어를위한비주얼프로그래밍언어 (Visual Programming Language) 의문법과활용방법, 실질적인제작기법을교육하고이를실습하여, 그결과물로서실시간영상제어를통한뉴미디어아트창작을할수있다. 3D 모델링과텍스쳐링 3D Modelling and Texturing 컴퓨터상에가상의 X축, Y축, Z축으로입체공간을구성하여, 그공간에서 Maya, 3DsMax 등 3D 그래픽이미지제작용소프트웨어로 3차원모델을만들고그모델의표면에질감이나색을실감나게표현하는텍스쳐링기법을실습한다. 모델링과텍스쳐링의수학적원리와이론을이해할수있다. 3D 애니메이션 3D Animation 컴퓨터상에가상의 X 축, Y 축, Z 축으로입체공간을만들고, 그공간에서 3 차원모델이나캐릭터를등장시켜움직임을재 현한것을 3D 컴퓨터애니메이션이라고하며, 일반극영화의특수효과, 광고,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영화, 실시

9 간애니메이션 (real-time animation) 등으로그적용분야가널리확산되고있다. 본교과목을통하여 Maya, 3DsMax 등애니메이션소프트웨어를이용하여 3D 모델의움직임을구현하는원리와실습을병행할수있다. 게임사운드디자인 Game Sound Design 사운드디자인은음향요소를선별, 습득, 조작, 생산하는모든과정으로, 영화 방송 극장 레코딩 라이브퍼포먼스 사운드아트 포스트프로덕션 비디오게임개발등에널리사용된다. 게임사운드디자인은이미게임용으로작곡되거나녹음된오디오, 효과음이나대사를만드는실습을할수있다. 게임제작기법의이해를바탕으로스토리와배경, 캐릭터의동작에어울리는음향에대한이론과실기를중심으로학습할수있다. 디지털아트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Digital Arts 예술또는디자인전공자가과학기술을적극적으로활용하여창작을하고자할때필요한프로그래밍이론과기술을학습한다. 예술과디자인을위한대표적인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인프로세싱 (processing) 의구조와기초문법, 라이브러리 (library) 및클래스 (class), 자료구조 (data structure) 및알고리즘 (algorithm) 에대한기초개념을학습하고, 이를바탕으로컴퓨터그래픽구현과애니메이션, 데이터시각화 (data visualization), 환경이나관객과상호작용이가능한디지털콘텐츠등을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로제작해봄으로써인터랙티브디자인및아트작업에필요한컴퓨터프로그래밍능력을갖출수있다. 로보틱아트 Robotic Art 인간생활을편리하게하고자첨단기술에의해개발된수많은전자기계 ( 자동기계, 로봇 ) 들이예술가에게는작품활동에필요한뉴미디어로쓰이고있다. 로봇을이용하여그세계안에서예술성을찾아내어로봇과함께만들어가는상호작용적작품을보여주고있는것이다. 작가자신은창작과정에직접참여하지않아도원거리에서컴퓨터제어에의한전자기계를활용하여작품을만들어가기도한다. 본과목에서는기계 (mechanics) 기술과전자 (electronics) 기술을활용하여로보틱아트또는인터랙티브아트작품을디자인하고창작한다. 목공및플라스틱가공으로조형물을제작하고, 아두이노보드및프로세싱언어등의컴퓨터프로그램이탑재된컴퓨터시스템을활용하여조형물을제어하며, 통신시스템을통해다른시스템과연동되어상호작용하는로보틱아트작품을제작하여볼수도있고소형휴먼로봇 (human robot) 을활용하여재미있고창의적인작품을만들어볼수있다. 혼합현실프로그래밍 Mixed Reality 혼합현실 (Mixed-Reality) 은현실 (reality) 와가상 (virtuality) 의환경을필요에맞게조화시킨합성환경이다. 이는현실세계를바탕으로가상의물체를합성시킨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과컴퓨터에의해구축된가상현실에현실의정보를추가하는 증강가상 (Augmented Virtuality) 의개념을포괄하는총체적인개념의혼합환경이다. 혼합현실구현은그특성상입력장치와디스플레이의방식이기존의키보드와스크린방식과차이를둔다. 실시간으로사용자혹은퍼포머의동작등을인식할수있는입력장치 ( 예 : wearable computer, 모션캡쳐등 ) 와가상과현실을융합할수있는 HMD(head-mounted display), HUD(head-up display) 등의디스플레이방식을통하여현실과가상의융합을도모한다. 본교과목을통하여현실과가상의조합을통하여구축된환경에서사용자로하여금새로운공감각 (synesthesia) 을자아낼수있는디지털연출이론과구축기술을실습하고경험할수있다. 무대기계및기구 Machanism and Kinematics for Stage 무대장치및키네틱아트의기계기구를이해할수있으며이동과전환및승하강등의장치의전환원리를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기계및기구적용방법을키네틱아트및공연안에서의사례를들어전환의원리를설명할수있다. 기어, 캠, 벨트등운동의변환과전달방법을이해하고설명할수있다. 기계및기구의설계된도면을보고모형을제작하여물체운동의시뮬레이션실습을수행할수있다. 기계및기구장치의실물제작을통해제작기술을익힐수있다. 피지컬컴퓨팅기초 Introduction to Physical Computing 디지털기술을통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 (interaction) 이가능한디지털미디어창작을위한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의기 초이론및실기를학습할수있다. 사용자로부터물리적인방식으로정보를입력받거나또는처리된정보의결

10 과를물리적인방식으로출력할수있는마이크로컨트롤러의동작원리를이해하고다룰수있는실기능력을배양할수있다. 기초적인아날로그및디지털회로와 LED, 스위치, 센서, 모터와같은전기전자장치의이해, 아두이노등의마이크로컨트롤러및인터페이스회로구성및코딩을학습등을하며, 이를바탕으로자신만의창의적인뉴미디어아트창작을위한기반을마련할수있다. 피지컬컴퓨팅응용 Advance Physical Computing 피지컬컴퓨팅기초능력을갖춘상태에서다양한디지털및아날로그센서, 서보모터및스테핑모터, 다양한빛과소리의감지와발생기법,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 다양한아두이노쉴드및라즈베이파이등의고급코딩기법등을학습하여상호작용예술창작자, 게임개발자및문화기술자로서의능력을배양할수있다. 탠저블미디어 Tangible Media 컴퓨터속가상공간환경에서의경험은실감성 (tangibility), 현실성 (reality) 등이떨어져사용자가충분한정보와느낌을전달받을수없다. 탠저블미디어는이러한가상공간기술의한계를극복하기위해가상공간과현실, 지능등을결합해컴퓨터사용자가시간적, 공간적한계로인해직접가서경험할수없는현실세계의영상, 시각, 촉각, 소리, 환경등다양한정보를경험할수있게해주는미디어기술을말한다. 본교과목을통하여탠저블미디어의센서와수용자의제스처를활용하여손에잡히는경험과감각의확장을도모하며, 기술적모의실험을통해구현기술의타당성과예술에의적용가능성을탐구한다. 프로토타입제작을통해어떻게동작하고사용하는지에대한실험을할수도있다. 게임과가상현실기초 Introduction to Game and Virtual Reality 본교과목을통하여관객과상호작용하는가상현실콘텐츠를제작하는능력을배양하기위하여게임산업현장에서가장요구가높고많이사용되는첨단게임엔진의기초지식과기술을학습할수있다. 게임엔진에대한기본개념과활용법, 인터페이스와기초모드에대한기본지식을익히고이를바탕으로간단한프로토타입제작경험을하게된다. 프로그래밍을처음접하는학생들은간단한노드방식의스크립팅만으로도게임콘텐츠안에서다양한상호작용을구현할수있는기초지식과제작경험을할수있다. 게임과가상현실응용 Advance Game and Virtual Reality 게임엔진에대한기초지식을바탕으로본격적으로게임엔진을통하여인터렉티브한가상현실콘텐츠를제작할수있다. 실시간 3D 개발환경인게임엔진에서구동되는캐릭터와사물, 배경등의재질과색상및라이팅등을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한방법을교육하는과목이다. 이와더불어플레이어가컨트롤하는캐릭터와 3D환경, 사물등이다양하게서로상호작용하는콘텐츠를구현하는프로그래밍방법론을교육한다. 이를바탕으로간단한레벨혹은장면을구성하는제작실습을할수있다. C++ 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디지털아트프로그래밍의대한기초지식과경험을바탕으로고급프로그래밍의초석이되는 C와 C++ 프로그래밍에대한기초학습과이를활용한다양한응용방법을실습함으로써전문프로그래머로서의프로그래밍능력을갖출수있다. 특히클래스와상속, 다형성, 메소드, 오버로딩과같은현대프로그래밍기법인객체지향언어의특징에대해학습하고, C++ 를기반으로한오픈소스라이브러리로서 창의적인코딩 을위해만들어진오픈프레임웍스를다룰수있는능력을배양할수있다. 예술과텔레프레젠스 Arts and Telepresence 다른공간에분리되어있어도현존감을느낄수있도록하는기술인텔레프레젠스기술을활용한네트워크상에서창작은고해상도비디오와실감오디오, 실감미디어처리및제어기술을필요로하며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모션트래킹 (motion tracking) 등을이용하여다양한창작작업을구현하고실시간 (realtime) 또는녹화 (prerecording) 기술을활용하여몰입감을높이는창작작업을구현할수있다.

11 디지털아트포트폴리오및워크숍 Portfolio and Workshop for Digital Arts 인터랙티브아트및크리에이티브테느놀로지전공자들이졸업후진학, 취업등을위한포트폴리오를제작하고다 양한주제로워크숍을진행함으로써진학가능성및고용가능성을높일수있다. 디지털아트전공실기 I, II, III Study of Digital Arts I, II, III 일반교과목을통해습득하지못한전문지식과기술을세부전공별현장전문가또는교수진에게적절한장소에서도 제식으로레슨을받음으로써다양한전공을융합하여새로운장르를창조할수있는소양을증진시킬수있다. 디지털아트창작실습 I, II Interactive Media Arts and Design Studio 본교과목은디지털아트전공교육과정을통하여학습한다양한분야의창작역량을활용하여과학기술을융합한새로운예술양식의창조와예술공학의혁신을위하여협동교수 협동학습 협동창작 (team teaching, team learning and group production) 을목적으로한다. 작품의규모에따라학생스스로적절한인원으로창작그룹을결성하여, 작품의기획, 제작, 시연, 최종보고서작성그리고작품발표및전시등의과정을공동으로수행하게함으로써, 실제창작현장에서접하게되는제작과정 (preproduction - production - post production process) 을경험하게한다. 집단 ( 또는개인 ) 의창작능력을향상시키고문제해결과정을통해자신의예술적감각과창작역량은물론과학기술구현능력을점검하도록하여졸업후예술가 (artists) 혹은전문가 (professional) 및직업인 (vocational) 으로서활동하는데기반을다지도록한다. 과제기획발표, 중간발표, 최종발표, 전시회등을통하여프리젠테이션능력과커뮤니케이션능력을배양하고, 우수한작품은외부공모전혹은전시회에출품하도록하여학생자신의프로모션은물론, 본학부전교육과정을통한학업의성취도를스스로확인할수있도록한다. 과제결과물 ( 작품, 창작노트, 메이킹다큐멘터리등 ) 은취업과진학등의포트폴리오 (portfolio) 로적극활용하도록지도한다

12 영상학부연출전공교육과정표 1 학기 2 학기 학년 이수 구분 코드교과목학점이론실습 이수 구분 코드교과목학점이론실습 1 학선 매체와예술발달사 학선 프리비주얼 학선 음향기초 학선 영상디자인기초 학선 예술과테크놀로지 학선 영상매체론 학선 창의및발상 전필 영상제작기초 Ⅱ 3 4 전필 영상제작기초 Ⅰ 3 4 전선 촬영과조명 Ⅰ 전선 영화사 전선 영화편집 Ⅰ 전선 영화학개론 전선 영상음향 Ⅰ(DAW) 전선 편집기초 전선 작품분석 방필 방송학개론 전선 TV 촬영실습 Ⅰ 전선 TV 조명 Ⅰ 전선 TV 편집 Ⅰ 방송극창작기초 Ⅰ 방송극창작기초 Ⅱ 시나리오창작기초 Ⅰ 시나리오창작기초 Ⅱ 소계 학선 다큐멘터리론 학선 영상미학 학선 기획및실무 영필 영화제작워크숍 Ⅱ 영필 영화제작워크숍 Ⅰ 영필 연출 Ⅱ 영필 촬영과조명 Ⅱ 방필 TV 제작실습 Ⅱ 전선 연출 Ⅰ 방필 TV 연출 Ⅰ 방필 TV 촬영실습 Ⅱ 시나리오창작연습 Ⅱ( 문예 ) 전선 영상음향 Ⅱ(DAW) 방송극창작연습 Ⅱ ( 문예 ) 방필 TV 제작실습 Ⅰ 장면연구 Ⅱ 방필 영상디자인 Ⅰ 전선 방송시스템운영 Ⅰ 시나리오창작연습 Ⅰ( 문 예 ) 방송극창작연습Ⅰ ( 문예 ) 장면연구 Ⅰ( 공연 ) 소계 학선 실험영상 전선 졸업영화 Ⅱ 학선 창업및경영 전선 영화산업론 영필 졸업영화 Ⅰ 전선 TV 졸업작품제작 전선 영화기술 시나리오창작실습 Ⅱ 전선 영화이론 전선 영화비평 방필 TV 제작실습 Ⅲ 방필 TV 연출 Ⅱ 시나리오창작실습 Ⅰ( 문 예 ) 소계

13 영상학부촬영전공교육과정표 1 학기 2 학기 학년 이수 구분 코드교과목학점 이수구분 코드 교과목 학점 1 학선 매체와예술발달사 학선 프리비주얼 학선 음향기초 학선 영상디자인기초 학선 예술과테크놀로지 학선 영상매체론 학선 창의및발상 전필 영상제작기초 Ⅱ 3 4 전필 영상제작기초Ⅰ 3 4 영필 촬영과조명Ⅰ 전선 영화사 전선 영화편집Ⅰ 전선 영화학개론 방필 TV촬영실습Ⅰ 전선 편집기초 전선 TV조명Ⅱ 방필 방송학개론 전선 TV조명Ⅰ 사진촬영실습Ⅰ 소계 학선 다큐멘터리론 학선 영상미학 학선 기획및실무 영필 영화제작워크숍 Ⅱ 영필 영화제작워크숍Ⅰ 영필 촬영과조명Ⅲ 영필 촬영과조명Ⅱ 방필 TV제작실습Ⅱ 전선 연출Ⅰ 방필 TV촬영실습Ⅲ 방필 TV제작실습Ⅰ 전선 방송시스템운영Ⅱ 방필 TV촬영실습Ⅱ 방필 영상디자인Ⅰ 전선 방송시스템운영Ⅰ 소계 학선 실험영상 전선 졸업영화Ⅱ 학선 창업및경영 전선 영화산업론 영필 졸업영화Ⅰ 전선 TV졸업작품제작 전선 영화기술 전선 영화이론 전선 영화비평 방필 TV제작실습Ⅲ 소계

14 영상학부편집전공교육과정표 1 학기 2 학기 학년 이수 구분 코드교과목학점 이수구분 코드 교과목 학점 1 학선 매체와예술발달사 학선 프리비주얼 학선 음향기초 학선 영상디자인기초 학선 예술과테크놀로지 학선 영상매체론 학선 창의및발상 전필 영상제작기초 Ⅱ 3 4 전필 영상제작기초Ⅰ 3 4 전선 영상음향Ⅰ(DAW) 전선 영화사 영필 영화편집Ⅰ 전선 영화학개론 방필 TV편집Ⅰ 전선 편집기초 전선 영상사운드기초 방필 방송학개론 소계 학선 다큐멘터리론 학선 영상미학 학선 기획및실무 영필 영화제작워크숍 Ⅱ 영필 영화제작워크숍Ⅰ 영필 영화편집Ⅲ 영필 영상음향Ⅱ(DAW) 방필 TV제작실습Ⅱ 방필 TV편집Ⅱ 방필 TV편집Ⅲ 방필 TV제작실습Ⅰ 전선 방송시스템운영Ⅱ 방필 영상디자인Ⅰ 전선 방송시스템운영Ⅰ 소계 학선 실험영상 전선 졸업영화 Ⅱ 학선 창업및경영 전선 영화산업론 영필 졸업영화Ⅰ 전선 TV졸업작품제작 전선 영화기술 전선 영화이론 전선 영화비평 방필 TV제작실습Ⅲ 소계

15 영상학부음향전공교육과정표 1 학기 2 학기 학년 이수 구분 코드교과목학점 이수구분 코드 교과목 학점 1 학선 매체와예술발달사 학선 프리비주얼 학선 음향기초 학선 영상디자인기초 학선 예술과테크놀로지 학선 영상매체론 학선 창의및발상 전필 영상제작기초 Ⅱ 3 4 전필 영상제작기초Ⅰ 3 4 영필 영상음향Ⅰ(DAW) 전선 영화사 전선 영화편집Ⅰ 전선 영화학개론 방필 영상사운드기초 전선 촬영기초 전선 TV편집Ⅰ 방필 방송학개론 소계 학선 다큐멘터리론 학선 영상미학 학선 기획및실무 영필 영화제작워크숍 Ⅱ 영필 영화제작워크숍 Ⅰ 방필 TV 제작실습 Ⅱ 영필 영상음향 Ⅱ(DAW) 전필 영상사운드포스트프로덕션 전선 영화편집 Ⅱ 전선 방송시스템운영 Ⅱ 전선 연출 Ⅰ 방필 영상사운드레코딩 방필 TV 제작실습 Ⅰ 전선 방송시스템운영 Ⅰ 소계 학선 실험영상 전선 졸업영화 Ⅱ 학선 창업및경영 전선 영화산업론 영필 졸업영화Ⅰ 전선 TV졸업작품제작 전선 영화기술 전선 영화이론 전선 영화비평 방필 TV제작실습Ⅲ 전필 영상사운드파이널믹싱 소계

16 영상학부인터랙티브아트전공교육과정표 1 학기 2 학기 학년 이수 구분 코드교과목학점 이수구분 코드 교과목 학점 1 학선 매체와예술발달사 학선 프리비주얼 학선 음향기초 학선 영상디자인기초 학선 예술과테크놀로지 학선 영상매체론 학선 전필 창의및발상 게임과가상현실기초 전필 전필 인터랙티브 키네틱아트 게임과 가상현실응용 전필 비주얼이펙트기초 전필 비주얼이펙트응용 전필 뉴미디어와입체조형 전선 피지컬컴퓨팅기초 전필 D 그래픽 전선 D 모델링과텍스처링 전선 크리에이티브컴퓨팅 전선 디지털아트프로그래밍 소계 학선 다큐멘터리론 학선 영상미학 학선 기획및실무 전필 인터랙티브음향프로세싱 전필 디지털아트창작실습Ⅰ 4 6 전필 디지털아트전공실기Ⅱ 2 2 전필 디지털아트전공실기Ⅰ 2 2 전선 무대기술과공간연출 전필 인터랙티브영상프로세싱 전선 로보틱아트 전선 D 애니메이션 전선 인터랙티브미디어퍼포먼스 무대영상과조명 ( 공연 ) 웹디자인Ⅰ( 디자인 ) 소계 학선 실험영상 전선 학선 창업및경영 전필 디지털아트창작실습 Ⅱ 4 6 전필 디지털아트전공실기 Ⅲ 2 2 전선 게임사운드디자인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Ⅰ 디지털아트포트폴리오및워크숍 4 4 전선 예술과텔레프레전스 소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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