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Summary 3 1. 글로벌음악산업 : 유튜브는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같이쓴다 7 1) 217 년글로벌스트리밍매출은 41% (YoY) 성장 7 2) 전세계유튜브로음악을듣는비중은 46% 8 3) 스마트폰활용도가높을수록 1) 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 2) 유튜브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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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18 년 월 23 일 I Equity Research 엔터테인먼트 유튜브가만들어낸케이팝의기회 3대기획사유튜브매출은 17년 11억원 19년F 41억원유튜브의등장으로엄청난기회가도래하고있다. 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도가상승하면서유료오디오 ( 스포티파이 / 멜론등 ) 및유튜브 ( 비디오 ) 의동반성장이나타나고있다. 국내 3대기획사의경우 217년유튜브합산매출이 11억원대이나, 거의모든유튜브지표가 1~2% 내외로성장하면서 219년합산약 41억원까지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국내는유료가입자가매년 8만명내외로성장중이며, 빠르면 219년내저작권료가또한번상승한다. 국내기획사에대한비중확대를추천하며, 219년 SM/JYP/YG 의예상영업이익내유튜브기여도는각각 11%/1%/31% 로추정된다. Top picks 및관심종목 Update Overweight 종목명투자의견 TP(12M) CP( 월 21 일 ) 에스엠 (411) BUY 48, 원 39,3 원 JYP Ent.(39) BUY 34, 원 22,1 원 와이지엔터테인먼트 (12287) Financial Data BUY 38, 원 27, 원 투자지표단위 F 219F 22F 매출액십억원 ,4 1,286 영업이익십억원 세전이익십억원 순이익십억원 주 : SM, JYP, YG 합산 글로벌트렌드 1) 오디오스트리밍의가파른성장세지속 217년글로벌음악산업은 $173억 (+8.1% YoY) 을기록했다. 부문별로는스트리밍 +41%, 피지컬 -%, 다운로드 -21% 로변동했으며, 스트리밍비중은 38% 로처음으로가장높아졌다. 217년전세계유료스트리밍가입자 (paid subscription) 는 1.76억명 (+.64억명 ) 이다. 매년가파른성장으로스포티파이 / 애플뮤직의가입자는각각 7,만명 /, 만명까지증가했으며, 스포티파이의유료가입자비중은 44%(214 년 2%) 까지상승하는등오디오스트리밍의성장은지속되고있다. Analyst 이기훈 sacredkh@hanafn.com 글로벌트렌드 2) 전세계유튜브로음악듣는비중은 46% 그러나, 음악청취시 On-Demand 스트리밍기준오디오비중은 4% 이나유튜브 ( 비디오 ) 비중은 46% 이다. 더욱중요한것은, 멕시코 / 브라질 / 한국등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비중이높을수록 1) 최근 6개월이내유료오디오사용및 2) 유튜브로음악을청취하는비중이동시에높게나타난다는점이다. 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도가글로벌평균 216년 9% 217년 68% 로상승했는데, 나이가어릴수록스마트폰활용도가가파르게상승하기에향후수년간글로벌음반사들의유료오디오스트리밍및유튜브매출의동반상승기가이어질가능성 (pg4, 그림 11. 참고 ) 이높다.

2 CONTENTS Summary 3 1. 글로벌음악산업 : 유튜브는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같이쓴다 7 1) 217 년글로벌스트리밍매출은 41% (YoY) 성장 7 2) 전세계유튜브로음악을듣는비중은 46% 8 3) 스마트폰활용도가높을수록 1) 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 2) 유튜브를동시사용하는비중이높다 4) 글로벌 3 대음반레이블의매출증가도스트리밍이기여 저작권자들의몫은꾸준히상승할것 12 1) 국내음원가격은빠르면 219 년내한번더상승 국내주요기획사별유튜브트렌드 1 1) 빅히트 글로벌 1위아티스트 BTS 17 2) SM 구독자및조회수기준 1위채널보유. 219년예상 OP 기여도 11% 18 3) JYP GOT7과 TWICE의성장. 219년예상 OP 기여도 1% 2 4) YG 6월블랙핑크컴백. 219년예상 OP 기여도 31% 22

3 Analyst 이기훈 Summary 그림 1. 글로벌음악산업매출추이 스트리밍매출증가로 3 년연속증가 스트리밍매출은 41% (YoY) 성장하 면서매출비중 38% 까지상승 ( 십억 $) 오프라인 디지털 ( 스트리밍제외 ) 스트리밍 실연권 배경음원 2 CAGR -3.% +7.1% 그림 2. 전세계유료음원스트리밍가입자는 1.76 억명 (+7% YoY) 그림 3. 스포티파이무료 / 유료가입자추이 유료비중은 44% ( 만명 ) 전세계스트리밍가입자 2, CAGR +% 1, ( 백만명 ) 무료 유료 유료가입자비중 ( 우 ) 2 1 % 4% 4% 1,, % 3% 2% 2% 자료 : Spotify, 하나금융투자 그림 4. 전세계인터넷사용자들의음악청취방법 라디오 / 비디오순그림. On-Demand 음원스트리밍내유튜브비중은 46% 1% 8% 87% 음악청취방법 7% 기타비디오스트리밍 9% Free Audio 22% 6% 4% 44% 4% 2% Youtoube 46% Paid Audio 23% % 라디오비디오오디오피지컬 3

4 스페인스웨덴독일호주영국브라질이탈리아스페인독일미국프랑스스웨덴영국호주일본랑스나다시코스웨덴브라질스페인미국프랑스이탈리아영국호주독일캐나다일본시코엔터테인먼트 Analyst 이기훈 그림 6. 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비중은 1 년간약 9%p 상승그림 7. 국가별유튜브로음악을청취하는비중 평균 84% 1% 91% 9% 8% 77% 8% 7% 7% 6% % 4% 3% 멕브라질한국이탈리아시코68% 9% 평균미국프캐 % 39% 일본1% 9% 9% 8% 8% 7% 7% 멕86% 84% 한국캐나다평균 그림 8. 국가별최근 6 개월내유료오디오스트리밍사용비중 % 그림 9. 연령대별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도 어릴수록높다 8% 7% 6% % 4% 3% 2% 1% % 멕9% 한국% 평균9% 8% 7% 6% % 4% 3% 2% 1% % % 79% 78% 67% 64% 2% 3% 42% 32% 3% 16~24 2~34 3~44 4~4 ~64 그림 1. 13~1 세음악소비자들의청취방법 비디오 ( 유튜브 ) 가높다 그림 11. 전세계오디오 / 비디오스트리밍사용자및매출비교 9% 8% 7% 6% % 4% 3% 2% 1% % 79% 67% 3% 비디오 오디오 피지컬 ( 억명, 십억 $) 오디오 비디오 오디오 비디오 사용자 ( 억명 ) 매출 ( 십억 $) 4

5 히트(BTS) 이콘빅히트(BTS) 1년간조회수증가율빅뱅1년간구독자수증가율빅뱅엔터테인먼트 Analyst 이기훈 표 1. 주요 4 대기획사들의유튜브트렌드요약 (/2 일기준 ) ( 단위 : 억회, 만명 ) 빅히트 SM JYP YG 빅히트 방탄TV SM TOWN EXO JYP GOT7 TWICE 빅뱅블랙핑크 YG 아이콘 구독자수 1, , 최근 1년간누적조회수 최근 1년간구독자수증가 YoY( 조회수 ) 19% 9% 16% 8% 11% 119% -6% 1% 19% YoY( 구독자수 ) 13% 163% 72% 16% 134% 9% 6% 4% 21% 주 : EXO는최근 1년간조회수 1억미만, 구독자 2만명이하로증가율이왜곡되어있어표기제외. 블랙핑크는데뷔만 2년차이하 그림 년간유튜브조회수 - SM 타운 1 위 그림 년간유튜브조회수증가율 평균 16% 증가 ( 억회 ) 1년간조회수 SM TOWN JYP 빅히트(BTS) 블랙핑크2% 아2% 1% 1% % 빅뱅BANGTAN TV 아이콘YG TWICE GOT7 EXO % GOT7 TWICE SM TOWN BANGTAN TV JYP YG 주 : 1 억뷰이하의 EXO, 데뷔 2 년이내인블랙핑크는제외 그림 년간유튜브구독자수증가 빅히트의압도적증가 그림 1. 1 년간유튜브구독자수증가 평균 11% 증가 ( 만명 ) 1 년간구독자수증가 8 빅6 3% 아2% 2% 4 1% 2 1% % BANGTAN TV 블랙핑크SM TOWN JYP 빅뱅GOT7 TWICE 아이콘YG EXO % 빅이히콘BANGTAN TV 트(BTS) GOT7 JYP TWICE SM TOWN YG 주 : 2 만명이하의 EXO, 데뷔 2 년미만의블랙핑크는제외

6 Analyst 이기훈 표 2. K POP 아이돌기준첫 24 시간유튜브조회수 ( 단위 : 만회 ) 순위그룹제목 24 시간조회수업로드 1 BTS Fake Love 4, BTS DNA 2, BTS MIC DROP 1,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1, Twice WHAT IS LOVE? 1, 제이홉 (BTS) DAYDREAM 1, Twice Heart Shaker 1, BTS NOT TODAY 1, Twice Likey 1, Twice Knock Knock BTS 봄날 EXO KO KO BOP Twice Signal 여자친구 귀를기울이면 레드벨벳 Bad Boy 소녀시대홀리데이 EXO Power GOT7 LOOK BTS 피땀눈물 Twice TT 제이홉 (BTS) Airplane 빅뱅 FXXK IT 레드벨벳 빨간맛 빅뱅 Last Dance EXO Monster 빅뱅 Loser 여자친구 밤 블랙핑크 불장난 Stray Kids District 소녀시대 Party 그림 16. 소속사별 Top 3 위내음원수 그림 17. 그룹별 Top 1 위내음원수 ( 개 ) Top 3 기준 빅히트 JYP SM YG 쏘스뮤직 ( 개 ) Top 1 기준 BTS TWICE 블랙핑크 6

7 Analyst 이기훈 글로벌음악산업 : 유튜브는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같이쓴다 1) 217 년글로벌스트리밍매출은 41% (YoY) 성장 글로벌음악산업매출은 $173 억 (+8% YoY) IFPI에따르면 217년글로벌음악산업은 $173억으로 8.1% (YoY) 증가했다. 부문별로는스트리밍 +41%, 피지컬 -%, 다운로드 -21% 로변동했다. 디지털매출비중은 21년 4% 에서 217년 4% 까지상승했으며, 스트리밍매출은최근 3년간각각 48%/6%/41% 의성장률을기록해 $66억까지성장하면서처음으로매출비중 (38%) 이가장높아졌다. 그림 1. 글로벌음악산업매출추이 스트리밍매출증가로 3 년연속증가 스트리밍매출은 41% (YoY) 성장하 면서매출비중 38% 까지상승 ( 십억 $) 오프라인 디지털 ( 스트리밍제외 ) 스트리밍 실연권 배경음원 2 CAGR -3.% +7.1% 그림 2. 디지털매출비중은 4% 까지상승그림 3. 부문별매출비중 스트리밍 38% 8% 7% 6% Physical 비중 Digital 비중 기타 16% 피지컬 3% % 4% 3% 2% 1% % 스트리밍 38% 디지털 ( 스트리밍제외 ) 16% 7

8 Analyst 이기훈 ) 전세계유튜브로음악을듣는비중은 46% 음원스트리밍가입자는 1.76억명 (+7% YoY) 스포티파이 / 애플뮤직의유료가입자수는각각 7,만 /,만유료가입자비중은 214년 2% 218년 44% 까지상승 217년전세계유료가입자 (paid subscription) 는 1.76억명 (+.64억명 ) 이다. 오디오스트리밍서비스사용자비중은 4% 로 216년대비 8%p 상승했으며, 최근 6개월이내유료음원스트리밍을사용한비중은전세계평균 % 수준이다. 이는스포티파이 / 애플뮤직의성장에서도찾아볼수있는데, 최근까지발표한자료에따르면스포티파이 / 애플뮤직의유료가입자수는각각 7,만명 /,만명이다. 특히, 스포티파이의성장을주목할필요가있다. 214년액티브 ( 무료 )/ 유료가입자수는각각 6,만명 /1,만명으로유료가입자비중이 2% 였는데, 218년 월기준각각 1.7억명 /7,만명으로유료가입자는 배증가하였으며유료가입자비중은 44% 까지상승했다. 광고기반스트리밍의성장이오히려유료오디오스트리밍성장에상당한기여를하고있다. 오디오스트리밍의가파른성장이지속되고있다. 그러나, 음악을비디오스트리밍으로듣는비중은유료오디오 (4%) 대비훨씬높은 7% 유튜브로노래를듣는비중은 46% 전세계유튜브사용자들의 84% 는음악스트리밍서비스로활용 그러나, 음악을청취하는방식에있어오히려메인스트림은라디오 / 비디오스트리밍이다. 전세계사용자들의음악청취방법은총 4가지인데, 라디오 / 비디오스트리밍이각각 87%/7% 이고, 오디오스트리밍 / 피지컬은 4% 내외이다. On-Demand 스트리밍을기준으로보면, 무료 / 유료오디오는각각 22%/23% 에불과하지만, 비디오스트리밍인유튜브비중만 46% 이다. 평균적으로전세계유튜브사용자의 84% 는유튜브를음악스트리밍서비스창구로활용하고있으며, 국가별로는멕시코 97%, 한국 86%, 일본 72% 등이다. 멕시코 / 한국등에서나타나는공통점 은유료오디오및유튜브 ( 비디오 ) 스트리밍이동시에높게나타남 그림 8/9 번에서발견한공통점은멕시코 / 한국 / 브라질 / 스페인등에서 1) 최근 6 개월내유료 오디오스트리밍사용비중과 2) 유튜브로음악을청취하는비중이동시에높게나타난다는 점이다. 이는스마트폰의활용비중과매우밀접하게연관되어있다. 그림 4. 전세계유료음원스트리밍가입자는 1.76 억명 (+7% YoY) 그림. 스포티파이무료 / 유료가입자추이 유료비중은 44% ( 만명 ) 전세계스트리밍가입자 2, CAGR +% 1, ( 백만명 ) 무료 유료 유료가입자비중 ( 우 ) 2 1 % 4% 4% 1,, % 3% 2% 2% 자료 : Spotify, 하나금융투자 8

9 스웨덴브라질스페인미국프랑스이탈리아영국호주독일캐나다일본브라질이탈리아스페인독일미국프랑스스웨덴영국호주일본시코시코엔터테인먼트 Analyst 이기훈 그림 6. 전세계인터넷사용자들의음악청취방법 라디오 / 비디오순그림 7. On-Demand 음원스트리밍내유튜브비중은 46% 1% 8% 87% 음악청취방법 7% 기타비디오스트리밍 9% Free Audio 22% 6% 4% 44% 4% 2% Youtoube 46% Paid Audio 23% % 라디오비디오오디오피지컬 그림 8. 국가별최근 6 개월내유료오디오스트리밍사용비중 % 그림 9. 국가별유튜브로음악을청취하는비중 평균 84% 7% 6% % 9% % 4% 8% 3% 2% 1% 멕% 한국평균9% 9% 86% 84% 8% 1% 8% 7% 멕7% 한국캐나다평균 9

10 브라질이탈리아스페인스웨덴미국독일호주미국프랑스캐나다스페인스웨덴독일호주영국랑스나다엔터테인먼트 Analyst 이기훈 ) 스마트폰활용도가높을수록 1) 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 2) 유튜브를동시사 용하는비중이높다 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도비중이높은국가들에서동시에 1) 유료오디오스트리밍및 2) 유튜브사용비중이높았음글로벌스마트폰활용비중이높아지고있어이런추세가이어질가능성 앞서, 멕시코 / 브라질 / 한국등이 1) 최근 6개월이내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 2) 유튜브로음악청취하는비중이동시에높았는데, 음악청취시스마트폰을활용하는비중도 Top 수준이다. 이를토대로결론을내려보면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도가높을수록 1) 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 2) 유튜브사용비중이높다는것이다. 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도가글로벌평균 216년 9% 217년 68% 까지상승했는데, 이런추세가지속된다면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유튜브비중이동반상승할가능성이높다. 연령대가낮아질수록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도및비디오스트리밍비중이높아지고있다. 연령대별스마트폰활용도는 16~24세가 84% 인반면, 3~44세는 64% 로낮아진다. 13~1세경우음악청취시 8% 가스트리밍플랫폼을사용하는데, 이중비디오비중이 79% 로가장높다. 오디오비중은 67% 인데, 이중유료 / 무료비중은각각 37%/62% 이다. 그림 1. 국가별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비중 그림 11. 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비중은 1 년간약 9%p 상승 1% 8% 6% 4% 2% % 멕91% 시코8% 한국44% 청취시스마트폰활용도일본음악 1% 91% 9% 8% 77% 8% 7% 7% 6% % 4% 3% 멕브라질한국이탈리아시코68% 9% 평균미국프캐 % 39% 일본 그림 12. 연령대별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도 그림 ~1 세음악소비자들의청취방법 9% 8% 7% 84% 79% 78% 67% % 9% 8% 7% 79% 67% 6% % 4% 3% 2% 3% 42% 32% 3% 6% % 4% 3% 3% 2% 2% 1% 1% % 16~24 2~34 3~44 4~4 ~64 % 비디오오디오피지컬 1

11 Analyst 이기훈 ) 글로벌 3 대음반레이블의매출증가도스트리밍이기여 글로벌 3대음반사들의매출은 9% (YoY) 상승. 스트리밍 / 피지컬각각 +36%/-6% 변동전술했듯이, 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유튜브비중이동반상승하고있음. 비디오스트리밍의저작권료가오디오대비 % 이하에불과하지만, 압도적인유저를바탕으로의미있는매출기여가시작 글로벌 3대음반레이블의 217년합산매출은 $12억 (+9% YoY) 으로상승했다. 3대음반사들의 213~21 년매출이정체혹은감소였음을감안하면큰폭의성장을기록한것이다. 3사합산피지컬매출은 $31억 (-6% YoY) 으로또한번역성장하였지만, 스트리밍합산매출이 $3억 (+36% YoY) 까지성장하였기때문이다. 스트리밍매출이 218년에도 3~4% 내외로성장한다면 3대음반사의매출비중에서 % 이상까지상승할것이다. 스트리밍매출의가파른상승에는전술했듯이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유튜브비중이동반상승하고있는것도하나의요인으로추정된다. 전세계오디오 / 비디오스트리밍가입자는각각 2.7억명 /13억명이며매출은각각 $6억 /$9억이다. 비디오스트리밍가입자가오디오대비약 4.8배가높음에도매출은 1% 에불과하기에향후비디오부문의성장이오디오의성장을둔화시킨다면총저작권료가오히려감소할리스크도충분히있다. 그러나, 아직은동반상승기로보는것이타당하다. 애플뮤직은뮤직비디오를포함한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적용을위해 1억달러 ( 약 1조1 억원 ) 를투입해서비스재편할계획이며, 구글은 /22일 유튜브뮤직 과 유튜브레드 를통합시켜프리미엄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한다. 그림 14. 글로벌 3 대음반레이블의매출추이 그림 1. 글로벌 3 대음반레이블의스트리밍매출추이 ( 십억 $) ( 십억 $) 워너소니유니버셜. 워너소니유니버셜 그림 16. 전세계오디오 / 비디오스트리밍사용자및매출비교 그림 17. 월유튜브뮤직과레드를통합한프리미엄서비스시작 ( 억명, 십억 $) 오디오비디오오디오비디오 사용자 ( 억명 ) 매출 ( 십억 $) 11

12 Analyst 이기훈 저작권자들의몫은꾸준히상승할것 1) 국내음원가격은빠르면 219 년내한번더상승 무제한음원스트리밍가격은월 3,원 8,원까지상승했지만, 유료가입자의성장은오히려 78만명까지가파르게성장 국내음원스트리밍가격추이를기억해보면, 과거에는불법으로음원을듣는비중이너무높았다. 그렇기에정말싸게하면유료로돈을내고듣지않을까? 라는관점에서무제한스트리밍가격기준으로월 3,원에책정되었고, 이마저도비싸통신사할인을적용했다. 이후 213년에 2배증가한 6,원, 216년에는약 33% 증가한 8,원까지상승했는데, 유료가입자는오히려 213년 48만명 217년 78만명으로가파르게증가했다. P와 Q 의동반상승국면에서국내음반시장은약 8,7억원으로추정되며, 이는과거 4개년평균 17% 상승한것이다. 디지털매출비중은 211년 48% 에서 217년 8% 까지상승했다. 여기에, 또한번음원징수개정안이빠르면상반기내결정된다. 문재인정부하에서도종환 문화체육부장관은취임초기부터저작권자들의몫이여전히너무부족하다고언급하며분 배비율의변화를통해더많은몫을가져가야한다고공약했다. 그림 18. 국내음반산업추이 디지털매출비중은약 8% 로추정그림 19. 플랫폼별 UV( 순방문자 ) 추이 ) ( 십억원 ) Physical 1, Digital Digital 비중 ( 우 ) P 자료 : 카카오M 하나금융투자 1% 8% 6% 4% 2% % ( 백만 ) 1 멜론 엠넷 벅스 지니 Q1 1Q11 1Q12 1Q13 1Q14 1Q1 1Q16 1Q17 자료 : 카카오M, 하나금융투자 그림 2. 멜론의서비스가격추이 ( 무제한스트리밍기준 ) 그림 21. 전체유료가입자 18 년에도 8 만명내외성장예상 ( 원 ) 무제한스트리밍 1, 8, 6, ( 만명 ) 유료가입자 1, , 4 2, F F 18F 자료 : 멜론하나금융투자 자료 : 각사, 하나금융투자 12

13 Analyst 이기훈 표 년 2 월부터적용된음원저작권료개정안 상품현행개정안인상폭 스트리밍다운로드복합상품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언론, 하나금융투자 월정액 3,6 4,2 17% 종량제 % 1곡 % 3곡,4 7,3 36% 곡 7,362 1,21 36% 6곡 8,299 11,148 34% 1곡 9, 17,1 91% 3곡 7,2 9,4 31% 곡 9,162 12,121 32% 6곡 1,99 13,248 31% 1곡 1,8 19,2 78% 표 2. 연도별다운로드저작권료의수익배분추이 (4 곡기준 ) ( 단위 : 원, %) YoY CAGR 플랫폼 % 3.7% 제작자 % 23.% 음실연 ( 가수 / 연주자 ) % 23.2% 음저협 ( 작곡 / 작사 ) % 21.3% 곡당음원가격 % 1.4% 가격 ( 멜론기준 ) 7, 7, 7, 1, 43% 문체부권고가격 1,768 11,96 13,294 12,661 분배비율 플랫폼 46% 4% 3% -1%p 제작자 4% 44% 2.% +8.%p 음실연 ( 가수 / 연주자 ) % 6% 6.% +.%p 음저협 ( 작곡 / 작사 ) 9% 1% 11% +1%p 주 1: 213~21 년까지매년인상되었던저작권료는소비자부담을감안해 213 년 3% 할인조정후매년할인율을 1% 씩축소한것주 2: 216 년은신규음원개정안기준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하나금융투자 13

14 Analyst 이기훈 빠르면상반기내신규음원징수개정안결정. 저작권자들의몫이크게상승할것으로추정저작권자들의요구안에따르면플랫폼사의몫은 33% 감소하며유통 / 제작자등의저작권자들은 17~23% 상승미국도작사 / 작곡가의로열티비중이현행 1.% 에서 222년까지 1.1% 로상향됨 현행스트리밍기준저작권분배비율은음원플랫폼 4%: 저작권자 6% 이며, 저작권자는유통 / 제작자 44%, 작곡 / 작사가 1%, 가수 / 연주자 6% 인데, 최근언론에따르면, 저작권자들의다소공격적인요구안이수용될가능성이높아지고있다. 이들의요구안은 1) 플랫폼분배비율을기존 4% 27%(-33%) 로하향 2) 유통제작자는 44% 4%(+23%), 가수 / 연주자는 6% 7%(+17%), 그리고작곡 / 작사가는 1% 12%(+2%) 이다. 이렇게급진적으로분배비율이플랫폼사에불리하게작용한다면가파른가격인상폭보다더가파른유료가입자의이탈이예상되며, 음원징수개정안에적용받지않는유튜브등의비디오스트리밍플랫폼으로산업의헤게모니가넘어갈수있다. 이는결국저작권자의몫이오히려감소되는결과로나타날것이다. 플랫폼사업자의분배비율은최대기존 4% 3% 수준까지만하향되는것이바람직할것으로판단한다. 국내뿐만아니라 218년 1월미국저작권위원회는스포티파이 / 애플뮤직 / 판도라등이미국작사가 / 작곡가 / 출판사등에로열티 ( 혹은음원수익금 ) 를기존 1.% 에서향후 년 (~222 년 ) 에걸쳐 1.1% 로상향할것을명령했는데, 증가율로는 44% 로상당히높은증가폭이다. 그림 22. 현행디지털음원의수익구조 ( 스트리밍 / 다운로드 ) 음원서비스매출 ARPU * 유료가입자수 음원서비스사업자 (4%/3%) 음원관리자 (6%/7%) 유통사업자 (44%/3%) 한국음악저작권협회 ( 작곡 / 작사가 ) (1%/11%)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 가수 / 연주자 ) (6%/7%) 음원제작자 (3%/42%) 자료 : 하나금융투자 그림 23. 저작권자들의음원징수개정요구안 그림 24. 저작권자들의요구안수용시이해관계자별증가 ( 감 ) 율 플랫폼 27% 3% 2% 증가 ( 감 ) 율 17% 2% 23% 1% % 유통 / 제작자 4% -1% 작사 / 작곡가 12% -2% -3% 가수 / 연주자 7% -4% -33% 플랫폼가수 / 연주자작사 / 작곡가유통 / 제작자 자료 : 언론, 하나금융투자 자료 : 언론, 하나금융투자 14

15 히트(BTS) 이콘빅히트(BTS) 1년간조회수증가율빅뱅1년간구독자수증가율빅뱅엔터테인먼트 Analyst 이기훈 국내주요기획사별유튜브트렌드 유튜브시대에각기획사별수혜의 정도를점검 음악청취시스마트폰활용비중이상승하면서 1) 오디오스트리밍으로노래를들으면서 2) 동시에비디오스트리밍인유튜브에서뮤직비디오를보는시대에진입했다. 방탄소년단 (BTS) 의엄청난글로벌성과로인해케이팝의저변이더욱더글로벌로확대되고있다. 유튜브트렌드를통해각기획사별수혜의정도를점검하여향후투자기회를분석하고자한다. 분석기간은 21 년 6 월 ~ 218 년 4 월의조회수및구독자증가이며, 최종구독자수는 /2 일기준이다. 분석대상은 1) 빅히트 /SM/JYP/YG 등 4 대기획사에서 2) 각사별최소 2 개 ~4 개의채널이며, 3) 구독자 2 만명이하및아티스트의활동중단채널은제외한다. 표 3. 주요 4 대기획사들의유튜브트렌드요약 (/2 일기준 ) ( 단위 : 억회, 만명 ) 빅히트 SM JYP YG 빅히트 방탄TV SM TOWN EXO JYP GOT7 TWICE 빅뱅블랙핑크 YG 아이콘 구독자수 1, , 최근 1년간누적조회수 최근 1년간구독자수증가 YoY( 조회수 ) 19% 9% 16% 8% 11% 119% -6% 1% 19% YoY( 구독자수 ) 13% 163% 72% 16% 134% 9% 6% 4% 21% 주 : EXO는최근 1년간조회수 1억미만, 구독자 2만명이하로증가율이왜곡되어있어표기제외. 블랙핑크는데뷔만 2년차이하 그림 2. 1 년간유튜브조회수 - SM 타운 1 위 그림 년간유튜브조회수증가율 평균 16% 증가 ( 억회 ) 1년간조회수 SM TOWN JYP 빅히트(BTS) 블랙핑크2% 아2% 1% 1% % 빅뱅BANGTAN TV 아이콘YG TWICE GOT7 EXO % GOT7 TWICE SM TOWN BANGTAN TV JYP YG 주 : 1 억뷰이하의 EXO, 데뷔 2 년이내인블랙핑크는제외 그림 년간유튜브구독자수증가 빅히트의압도적증가 그림 년간유튜브구독자수증가 평균 11% 증가 ( 만명 ) 1 년간구독자수증가 6 2% 2% 4 1% 8 2 빅3% 1% % 아 BANGTAN TV 블랙핑크SM TOWN JYP 빅뱅GOT7 TWICE 아이콘YG EXO % 빅이히콘BANGTAN TV 트(BTS) GOT7 JYP TWICE SM TOWN YG 주 : 2 만명이하의 EXO, 데뷔 2 년미만의블랙핑크는제외 1

16 Analyst 이기훈 표 4. K POP 아이돌기준첫 24 시간유튜브조회수 ( 단위 : 만회 ) 순위그룹제목 24 시간조회수업로드 1 BTS Fake Love 4, BTS DNA 2, BTS MIC DROP 1,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1, Twice WHAT IS LOVE? 1, 제이홉 (BTS) DAYDREAM 1, Twice Heart Shaker 1, BTS NOT TODAY 1, Twice Likey 1, Twice Knock Knock BTS 봄날 EXO KO KO BOP Twice Signal 여자친구 귀를기울이면 레드벨벳 Bad Boy 소녀시대홀리데이 EXO Power GOT7 LOOK BTS 피땀눈물 Twice TT 제이홉 (BTS) Airplane 빅뱅 FXXK IT 레드벨벳 빨간맛 빅뱅 Last Dance EXO Monster 빅뱅 Loser 여자친구 밤 블랙핑크 불장난 Stray Kids District 소녀시대 Party 그림 29. 소속사별 Top 3 위내음원수 그림 3. 그룹별 Top 1 위내음원수 ( 개 ) Top 3 기준 빅히트 JYP SM YG 쏘스뮤직 ( 개 ) Top 1 기준 BTS TWICE 블랙핑크 16

17 Analyst 이기훈 ) 빅히트 글로벌 1 위아티스트 BTS 국내 1위가글로벌 1위까지성장할수있음을증명한그룹 218년유튜브매출은 ~7억원으로추정되며, 이는 (Red) 오리지널컨텐츠매출은제외한것 설명이필요없는글로벌 1위그룹이다. 빌보드 Social Top Artist 에서 2년연속 1위를기록했으며, 3억뷰뮤직비디오만 4편 ( 케이팝아이돌기준총 9편중 ) 을보유하고있다. 빅히트와방탄TV 의 2개채널합산구독자수만 2,3만명이며모든지표가 1~2% 내외의성장을기록하고있다. 월 18일컴백관련한수치는전혀반영되지않아또한번큰폭의성장이예상된다. 두채널합산기준유튜브매출은 218년약 ~7억원으로추정되는데, (Red) 오리지널컨텐츠보유로유료가입자클릭수가높을것으로추정되기때문이다. 표. 빅히트의유튜브요약 (/2 일기준 ) ( 단위 : 만명, 억회 ) 빅히트 (ibighit) BANGTAN TV 합산 구독자수 1, ,3 최근 1년간누적조회수 최근 1년간구독자수증가 YoY( 조회수 ) 19% 9% YoY( 구독자수 ) 13% 163% 그림 31. 빅히트 (ibighit) 의월간조회수 1 년간 +19% (YoY) 그림 32. 빅히트 (ibighit) 의월간구독자수 1 년간 +13% (YoY) ( 백만번 ) 2 월간총조회수 ( 만명 ) 14 월간총구독자증가 그림 33. 빅히트 (BTS 소속사 ) 실적추이 17 년영업이익 3 배증가그림 34. 빅히트부문별매출 매출의 % 가제품 (CD/ 굿즈등 ) ( 십억원 ) 1 매출액 영업이익 OPM( 우 ) 92 4% ( 십억원 ) 제품 공연 출연료 광고 로열티 (#2) 16(#3) 17(#4) 3% 3% 2% 2% 주 : 괄호안은 BTS 의데뷔년차 자료 : 언론, Dart, 하나금융투자 자료 : Dart, 하나금융투자 17

18 Analyst 이기훈 ) SM 구독자및조회수기준 1 위채널보유. 219 년예상 OP 기여도 11% SM의유튜브합산구독자수는 1,962만명으로빅히트에이어 2위개별채널로는구독자및조회수기준 1위 (SM타운) 218년예상유튜브매출은약 ~6억원수준으로추정영업이익내유튜브기여도는 218년 /219년각각 9%/11% 로추정 SM의합산유튜브구독자수는 1,962만명으로빅히트에이어 2위를기록했지만, 개별채널로는 SM타운이구독자및조회수기준 1위이다. SM타운의최근 1년간누적조회수는 43억회이며, 최근 1년간조회수및구독자수증가율은각각 16%/72% 이다. 아쉬운점은 SM 타운이라는대표채널로트래픽이집중되어개별채널구독자수가대부분 2만명이하다. SM의유튜브매출은 216년 2억원대 217년 3억원대로약 3% 증가했으며, 1Q18 에는 1억원대중반까지증가한것으로추정된다. 218년연간예상유튜브매출은약 ~6억원 (+6~8% YoY) 이며, 이런추세가이어진다면 219~22 년관련매출은 1억원 /16억원이다. 예상영업이익기여도는 218년 ~219년각각 9%/11% 이다. 참고로, 유튜브매출의분배비율은음원매출과같이아티스트의재계약여부에따라변동되기에신인아티스트가많을수록유리하다. SM 의디지털음원매출은 21 년 16 억원대비 217 년 388 억원으로 2 년간연평균 3% 증가했는데, 1) 음원저작권료증가, 2) SM 스테이션 3) NCT/ 레드벨벳의성장등이기여했 다. 218 년예상매출액은 444 억원 (+14%) 이다. 표 6. SM 의유튜브요약 (/2 일기준 ) ( 단위 : 만명, 억회 ) SM TOWN 소녀시대 EXO Super Junior 샤이니 동방신기 레드벨벳 NCT 127 합산 구독자수 1, ,962 최근 1년간누적조회수 최근 1년간구독자수증가 YoY( 조회수 ) 16% YoY( 구독자수 ) 72% 2224% 그림 3. SM타운의월간조회수 1년간 +16% (YoY) ( 백만번 ) 월간총조회수 1,8 1,6 1,4 1,2 1, 그림 36. SM타운의월간구독자수 1년간 +72% (YoY) ( 만명 ) 월간총구독자 (1)

19 Analyst 이기훈 표 7. SM 실적추정 ( 단위 : 십억원 ) F 19F 1Q17 2Q17 3Q17 4Q17 1Q18P 2Q18F 3Q18F 4Q18F 매출액 SME SM Japan SM C&C DREAMMAKER 영업이익 OPM.9% 3.% 9.4% 9.8% 1.8% 2.%.3% 2.6% 9.4% 9.% 12.8% 6.4% 당기순이익 4 () (8) 4 13 (13) 자료 : SM, 하나금융투자 그림 37. SM 의디지털음원매출추이 최근 2 년간 CAGR +3% 그림 38. SM 의유튜브매출추이 219 년 1 억원내외추정 ( 십억원 ) 국내 해외 6 ( 십억원 ) 2 예상유튜브매출 F 19F Q18 18F 19F 2F 자료 : SM, 하나금융투자 자료 : SM, 하나금융투자 19

20 Analyst 이기훈 ) JYP GOT7 과 TWICE 의성장. 219 년예상 OP 기여도 1% JYP의유튜브합산구독자수는 1,31만명. 3개핵심채널의조회수가고르게 1% 내외성장중 218년예상유튜브매출은약 3~4억원수준으로추정영업이익내유튜브기여도는 218년 /219년각각 11%/1% 로추정 JYP의합산유튜브구독자수는 1,31만명으로전체 4위이다. 3개채널합산조회수는 24 억회, 최근 1년간구독자수증가는 63만명이다. JYP/GOT7/TWICE 의최근 1년간조회수증가율은각각 8%/11%/119% 로전채널모두고른성장이나타나고있다. JYP의유튜브매출은 217년 2억원대이나, 1Q18에만약 1억원내외를기록했다. 218 년연간예상유튜브매출은약 3~4억원 (+7~12% YoY) 이다. 이런추세가이어진다면 (+ 스트레이키즈 / 하반기신인걸그룹 ) 219~22 년관련매출은 8억원 /17억원까지증가할것이다. 예상영업이익기여도는 218년 ~219년각각 11%/1% 이다. 모든아티스트가 7년차이내로분배비율이기획사에게매우유리하다. JYP의음반 / 음원매출은 1년 112억원 17년 341억원으로증가했으며, 218년예상매출액은 47억원 (+34%) 이다. 표 8. JYP 의유튜브요약 (/2 일기준 ) ( 단위 : 만명, 억회 ) JYP GOT7 Twice Stray Kids 합산 구독자수 ,31 최근 1년간누적조회수 최근 1년간구독자수증가 YoY( 조회수 ) 8% 11% 119% YoY( 구독자수 ) 16% 134% 9% 그림 39. JYP 의월간조회수 1 년간 +8% (YoY) 그림 4. JYP 의월간구독자수증가 1 년간 +16% (YoY) ( 백만번 ) 3 월간총조회수 ( 만명 ) 6 월간총구독자 그림 41. GOT7 의월간조회수 1 년간 +11% (YoY) 그림 42. GOT7 의월간구독자수증가 1 년간 +134% (YoY) ( 백만번 ) 2 월간총조회수 ( 만명 ) 2 월간총구독자

21 Analyst 이기훈 그림 43. TWICE 의월간조회수 1 년간 +119% (YoY) 그림 44. TWICE 의월간구독자수증가 1 년간 +9% (YoY) ( 백만번 ) 월간총조회수 ( 만명 ) 월간총구독자 표 9. JYP 실적추이 ( 단위 : 억원 ) F 19F 1Q17 2Q17 3Q17 4Q17 1Q18P 2Q18F 3Q18F 4Q18F 매출액 736 1,22 1,399 1, 음반 / 음원 매니지먼트 콘서트 광고 출연료 기타 영업이익 OPM(%) 19% 19% 22% 27% 17% 24% 6% 22% 6% 23% 27% 28%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자료 : JYP, 하나금융투자 그림 4. JYP 음반 / 음원매출추이 최근 2 년간 CAGR 74% 그림 46. JYP 유튜브매출추이 219 년 8 억원내외추정 ( 십억원 ) 음반 / 음원매출 ( 억원 ) 유튜브매출 F 19F 1Q17 2Q17 3Q17 4Q17 1Q18 18F 19F 2F 자료 : JYP, 하나금융투자 자료 : JYP, 하나금융투자 21

22 Analyst 이기훈 ) YG 6 월블랙핑크컴백. 219 년예상 OP 기여도 31% YG의유튜브합산구독자수는 2,377만명으로 1위. 블랙핑크는 67 만명으로 BTS 다음으로높음 218년예상유튜브매출은약 8~9억원수준으로추정영업이익내유튜브기여도는 218년 /219년각각 2%/31% 로추정 YG의합산유튜브구독자수는 2,377만명으로전체 1위다. 빅뱅구독자수는 927만명이나구독자및최근 1년간조회수증가율은각각 1%/6% 로군입대에따른공백이있다. 그러나, 블랙핑크의구독자수가 67만명으로 BTS 다음이며, 아이콘도가파르게성장중이다. YG의유튜브매출은 216년 3억원대 217년 6억원대로증가했다. 218년연간예상매출은약 8~9억원 (+2~4% YoY) 이다. 이런추세가이어진다면 219~22 년관련매출은 11억원 /18억원, 예상영업이익기여도는 218년 ~219년각각 2%/31% 다. 6월컴백하는블랙핑크의흥행여부가가장중요한변수다. YG의디지털음원매출은 1년 271억원 217년 1억원으로증가했으며, 218년예상매출액은 99억원 (+9%) 이다. 표 1. YG 의유튜브요약 (/2 일기준 ) ( 단위 : 만명, 억회 ) YG 빅뱅 블랙핑크 아이콘 위너 합산 구독자수 ,377 최근 1년간누적조회수 최근 1년간구독자수증가 YoY( 조회수 ) 1% -6% N/A 196% YoY( 구독자수 ) 4% 6% N/A 21% 자료 : 하나금융투자 그림 49. 빅뱅의월간조회수 1 년간 -6% (YoY) 그림. 빅뱅의월간구독자수증가 1 년간 +6% (YoY) ( 백만번 ) 16 월간총조회수 ( 만명 ) 월간총구독자 그림 1. 블랙핑크의월간조회수 1 년간 12 억번 그림 2. 블랙핑크의월간구독자수증가 1 년간 44 만명 ( 백만번 ) 월간총조회수 ( 만명 ) 월간총구독자

23 Analyst 이기훈 그림 3. 아이콘의월간조회수 1 년간 +196% (YoY) 그림 4. 아이콘의월간구독자수증가 1 년간 +21% (YoY) ( 백만번 ) 6 월간총조회수 ( 만명 ) 2 월간총구독자 표 11. YG 실적추정 ( 단위 : 십억원 ) 17 18F 19F 2F 1Q17 2Q17 3Q17 4Q17 1Q18P 2Q18F 3Q18F 4Q18F 매출액 음반 / 음원 앨범 /DVD 디지털음원 MD 상품외 광고 콘서트 로열티 출연료 커미션 제작 영업이익 OPM(%) 7% 6% 8% 11% 14% 6% 2% % 3% 6% 6% 1% 당기순이익 (4) 자료 : YG, 하나금융투자 그림. YG 디지털음원매출추이 최근 2 년간 CAGR 43% 그림 6. YG 유튜브매출추이 219 년 11 억원내외추정 ( 십억원 ) 8 디지털음원 ( 십억원 ) 2 유튜브매출추이 F 19F F 19F 2F 자료 : YG, 하나금융투자 자료 : YG, 하나금융투자 23

24 Analyst 이기훈 투자의견변동내역및목표주가괴리율 에스엠 ( 원 ) 에스엠 수정TP 7, 6,, 4, 3, 2, 1, 날짜투자의견목표주가 평균 괴리율 최고 / 최저 BUY 48, BUY 47, -14.8% 1.7% BUY 43, % -1.% BUY, -2.83% -24.2% BUY 43, -29.% -16.% BUY 36, % % BUY 39, -33.8% % BUY 3, -31.1% % BUY 44, % % BUY, % -4.6% BUY 6, -39.% % BUY 7, % -3.29% JYP Ent. ( 원 ) 4, 3, 3, 2, 2, 1, 1, JYP Ent. 수정 TP 날짜투자의견목표주가 평균 괴리율 최고 / 최저 BUY 34, BUY 3, -28.4% -2.% BUY 2, -2.6% -3.6% BUY 1, -1.71% -9.3% BUY 17, % -2.88% BUY 1, % % BUY 14, -28.4% -21.7% BUY 13, % -3.8% BUY 12, -3.9% -2.42% BUY 1, -33.6% -29.3%,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원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수정TP 7, 6,, 4, 3, 2, 1, 날짜투자의견목표주가 평균 괴리율 최고 / 최저 BUY 38, BUY 32, -8.38% 1.2% BUY 3, -16.1% % BUY 38, -2.78% % BUY 36, -23.2% -14.8% BUY 43, -26.2% -1.93% BUY 37, % -1.81% BUY 36, -2.3% -18.6% BUY 33, -18.8% % BUY 3, % % BUY 43, -3.7% % BUY 1, % -33.4% BUY 7, -29.3% -18.7% BUY, % % 24

25 Analyst 이기훈 투자등급관련사항및투자의견비율공시 투자의견의유효기간은추천일이후 12 개월을기준으로적용 기업의분류 BUY( 매수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 이상상승여력 Neutral( 중립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1% 등락 Reduce( 매도 )_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1% 이상하락가능 산업의분류 Overweight( 비중확대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 이상상승여력 Neutral( 중립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1% 등락 Underweight( 비중축소 )_ 업종지수가현재지수대비 -1% 이상하락가능 투자등급 BUY( 매수 ) Neutral( 중립 ) Reduce( 매도 ) 합계 금융투자상품의비율 91.4% 8.%.6% 1.% * 기준일 : 218 년 월 16 일 Compliance Notice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 ( 이기훈 ) 는자료의작성과관련하여외부의압력이나부당한간섭을받지않았으며, 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여신의성실하게작성하였습니다 본자료는기관투자가등제 3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당사는 218년 월 23일현재해당회사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 ( 이기훈 ) 는 218년 월 23일현재해당회사의유가증권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조사자료는고객의투자에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어떠한경우에도무단복제및배포될수없습니다. 또한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얻어진것이나,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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