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 전공, 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정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21 3.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 전공, 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정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21 3."

Transcription

1 학년도정시 전문학사학위 신입생모집요강

2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 전공, 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정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시자격 지원방법 전형방법및전형비율 23 가. 전형별성적반영비율나. 학생부반영교과, 수능반영영역 6. 실기종목별배점 실기고사내용 합격자사정원칙 34 9 입학원서접수방법및전형료 추가제출서류 유의사항 실기고사일정 합격자발표및등록 등록금예고 미등록충원및등록금환불 농 어촌특별전형 기회균형특별전형 장애인특별전형 재외국민특별전형 외국인특별전형 학교생활기록부성적반영방법 55 [ 표1] 학생부석차등급별점수표 [ 표2] 학생부지정교과석차백분율에의한석차등급표 [ 표3] 검정고시합격자의검정고시평균성적에의한비교내신등급별점수 [ 표4] 대학수능시험 ( 언어ㆍ외국어영역 ) 수능등급제에의한비교내신등급별점수 22. 수능성적 ( 등급 ) 반영방법 58 [ 표5] 수능등급별환산점수표 23. 장학제도 59 [ 서식 ] 농ㆍ어촌학생재학및거주사실확인서 63 [ 서식 ] 장애인특별전형자격심사신청서 64 [ 서식 ] 장애인특별전형개인정보활용동의서 65 [ 서식 ] 재외국민과외국인특별전형서류심사지원서 66

3 총장인사말 동랑선생께서전문예술인양성을위해드라마센터와연극아카데미를설립하신지반세기, 그사이서울예술대학교는학사학위과정의 2개학부와전문학사학위과정의 6개학부에서 3000여명의예비예술가들이꿈을키우는, 명실상부한한국예술의요람으로훌쩍성장하였습니다. 우리서울예술대학교는교육공간으로써의안산캠퍼스와창조현장으로써의남산캠퍼스로이원화되어있습니다. 안산캠퍼스를교육의중심으로, 서울캠퍼스동랑센터를창작발표를통한예술임상과산학협력의중심으로연계시켜, 마치의과대학과부속병원같은체제에서전문화된예술인재를양성하고, 독창적인문화예술콘텐츠를생산하고있습니다. 세계는다원화된양상으로빠르게변화하고있습니다. 예술의미래도이러한시대상을반영하여국경과이념, 예술과과학, 장르의장벽을넘나드는통섭의시대로나아가고있습니다. 이러한변화에기민하게대처하기위해우리대학은교육조직의혁신적인개편을통해과거의학과를좁은범위에다가두기보다는계열별학부로확장시키고, 그안에기능중심의세부전공별도제교육을통해예술분야의직무능력을심화시키는교육을지속적으로발전시켜나가고있습니다. 전공과전공간의연계는물론, 학부와학부, 예술과지역사회, 예술과산업사회와같은주변과의연계를중시하여명실상부한연계, 순환, 통합의교육을실시하고있습니다. 아울러우리대학은 우리민족고유의예술혼과전통의세계화 로축약되는창학이념에기반하여, 우리의예술적가치를세계가공유할수있는글로벌창의력으로확장시키는데주력하고있습니다. 이를위해우수한교수와교육기반을구축하고, 해외컬처허브 (LA, NY) 를설립하여텔레프레젠스를통한창작교육을실시하고있으며, 해외유수의기관들과인적, 교육적프로그램의교류를적극추진하고있습니다. 서울예술대학교는우리문화와예술계에커다란활력소가되며, 나아가지구촌예술문화에이바지하는글로벌예술인을양성해나갈것입니다. 바로동랑선생의창학이념을한몸에구현한예술인, 장르의벽을뛰어넘어새로운형식의예술콘텐츠를창작하는예술인, 그런서울예술대학교인을교육하는일에저는열성과공력을모두쏟고자합니다. 총장유덕형

4 우리대학소개 서울예술대학교는 1962 년동랑유치진선생이우리나라최초의연극전용극장인드라마센 터와그부설연극아카데미를설립한것을시작으로반세기를이어온대한민국굴지의예술메 카이자한국종합예술의산실입니다. 우리대학은대한민국건국과더불어불어닥친정신문화의빈곤을타개하고우리예술의맥 을되살리기위해노력해왔으며그동안기라성같은예술인들을널리배출해왔습니다. 우리민족예술혼과전통의세계화 라는창학이념을바탕으로글로벌예술인재양성을위하 여현장중심의예술창작교육을실현해왔으며, 한류 (K-wave) 의산실로성장해왔습니다. 2008년부터는 전문학사과정 (3년제) 과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 (1년제) 이라는이원 (3+1 체제 ) 학위프로그램을완비하고, 유럽의도제식실기교육인컨서버토리 (Conservatory) 와미국의실용주의에입각한이론과현장중심교육인스쿨 (School) 시스템의장점을살려우리만의특성화된인스티튜트 (Institute) 체계의전문예술창작교육을실시하고있습니다. 서울예술대학교는계열간, 장르간, 전공간연계 순환 통합으로예술창작의계열은넓히고전공은심화하는융합교육을실시합니다. 그리고예술창작기초학부를따로두어예술이론을포함한인문학, 교양, 교직등의교과과정을통해서울예대인의예술창작기초소양을교육시킵니다. 학사학위 (Bachelor of Fine Arts) 는연극, 무용, 연기, 한국음악, 실용음악, 극작 ( 공연극본창작 ), 예술경영전공이서로연계 순환 통합하는공연창작학부와영화, 방송영상, 디지털아트, 문예창작, 극작 ( 영상극본창작 ), 시각디자인, 사진, 실내디자인, 광고창작, 예술경영전공이서로연계 순환 통합하는미디어창작학부 2개학부로운영됩니다. 학사학위는 1년간의전공심화교육의 예술창작전문교육 과정입니다. 개인별지도교수와함께도제식전공연구 (Graduation projects / Individual studies) 를통해전공을심화하고, 학부와전공간의벽을넘어다른전공과의팀티칭융합교육 ( 랩 스튜디오 프로덕션중심의창작-LAB Studio Production) 을통해창작의지평을넓히고있습니다. 이로써전공의새로운응용으로계열은넓히고, 창작을통해자신의전공분야를심화시키는것입니다. 전문학사학위 (Associate Degree In Arts) 는공연학부 ( 연극, 무용, 연기전공 ), 영상학부 ( 영화, 방송영상, 디지털아트전공 ), 음악학부 ( 한국음악, 실용음악전공 ), 문예학부 ( 문예창작, 극작전공 ), 디자인학부 ( 시각디자인, 사진, 실내디자인전공 ), 커뮤니케이션학부 ( 광고창작, 예술경영전공 ) 6개학부로운영됩니다.

5 전문학사학위는 3년간예술의분야별기본소양과기능완성을목표로현장중심의기술습득교육을강조합니다. 전공별로창작기초를다진뒤제작실습을통해창작방법을익히고공연과전시를통해전공기술의연마를확인합니다. 동시에다양한산업분야와연계한현장실습을통해직업교육을강화시키고있습니다. 전문학사학위와학사학위의유기적인연계ㆍ순환ㆍ통합교육을통해의과대학과부속병원의관계처럼안산캠퍼스에서는전공별스튜디오와예술공학센터, 창작-실습총괄지원본부를중심으로예술과과학을접목한창작교육을실시하며, 교육현장에서만들어진작품은남산의 문화예술산업융합센터 와 동랑센터( 드라마센터 ) 를통해발표되고, 문화예술산업계로보급됩니다. 서울예술대학교는첨단기술을예술창작에도입하고, 새로운미디어를공연과전시에활용함으로써디지털시대의예술창작방향을제시하고새로운형식의예술창작에끊임없이도전하며, 글로벌예술인재양성과창의적예술콘텐츠제작을위해미국 LA의캘리포니아예술대학 (CalArts) 과뉴욕의라마마문화센터 (LaMaMa E.T.C) 에설치된 글로벌컬처허브 를발판으로 우리예술의세계화, 신한류 (Neo K-wave) 창조 를실현해가고있습니다. 2016년교육부특성화육성사업 2차년도우수대학선정 2015년교육부특성화육성사업 1차년도매우우수대학선정 2014년교육부특성화육성사업선정 2014년대한민국참교육대상예술부문수상 2013년대학기관평가인증획득 2013년 제27회인촌상 교육부문수상 2013년교육부선정 학사학위우수대학

6 4 년의현장중심에술교육을통해융합적예술인재를양성하는창작지향의교육기관 서울예술대학교는유럽의도제식실기교육인컨서버토리와미국의실용주의에입각한현장중심교육인스쿨시스템의장점을살려, 우리대학만의인스티튜트교육체계 (3년제전문학사과정및 1년제학사학위과정 ) 를통해독창적인예술창작교육에전념하고있습니다. 우리대학은예술에서필요로하는기본소양및전공별기술과지식의숙련을목표로직업교육 (Vocational Education) 을통해예술직업인을양성함은물론, 전공심화와예술장르간의연계 순환 통합의현장중심예술창작교육 (Professional Education) 으로써미래의예술문화산업계를이끌어갈창의적예술인재를육성하고있습니다.

7 현장중심의예술창작교육을선도하는 독창적 PACS(Professional Artistic Competency System) 교육과정 서울예술대학교는예술창작의계열은확장시키고전공은심화시키는차별화된교육과정인 현장중심예술창작시스템 (PACS, Professional Artistic Competency System) 을자체적으로개발하여 학부-전공-세부전공을심화 시키면서도 학부와학부간, 전공과전공간그리고세부전공과세부전공사이를강화 시키는연계 순환 통합의교육을실천하고있습니다. 우리대학은 PACS 교육과정의운영을통해, 문화예술산업현장 ( 직무 ) 에서요구하는현장중심의예술창작교육을지향하여, 캠퍼스내에서산학협력을실행하고있으며, 신한류특성화전략에바탕을두고글로벌예술인재의양성과창의적예술콘텐츠제작에앞장서고있습니다.

8 창학이념 우리민족의예술혼과전통을이어받아오늘에널리재현하며, 미지의예술을향한실험적탐구와창작에앞서나가고, 세계성과주체성을추구하는독창적작업과전문교육을통해새로운예술세계를펼쳐나갈창조적예술가를양성함으로써참되고바른아름다움의진리를깨우쳐이나라와지구촌의인류번영에이바지한다. 발전 4 대지표 1. 우리예술과세계가만날수있는세계적인창작환경구축 2. 연계ㆍ순환ㆍ통합추진 3. 산학협력을강화하여대학 산업 사회가하나가되는통합의실사구시지향 4. 예술과과학기술을접목한예술창작 5 대특성화교육목표 1. ( 우리문화예술콘텐츠의창작 ) 우리고유의세계관과예술적가치관을오늘의예술현장으로확장시킬창의력을계발한다. 2. ( 우리문화예술콘텐츠의세계화 ) 우리의예술적가치를세계가공유할수있는글로벌문화예술콘텐츠로확장하기위해가치융합적상상력을계발한다. 3. ( 예술 과학융합 ) 우리문화예술콘텐츠의개발과세계화를위하여예술 과학융합절차를중요시하고, 이일환으로예술정보체계와뉴미디어연산체계의통섭을실시하여이를창작에활용한다. 4. ( 연계 순환 통합 ) 글로벌창의력과가치융합적상상력을계발하기위해계열 ( 장르 ), 문화권 ( 가치관 ), 고전과현대 ( 예술관 ) 의통섭을시행하고이를창작과연구에활용한다. 5. ( 산학협력 ) 예술대학과산업사회의통섭을위해산업체와지역사회가기대하는문화 예술적요구를우리의과제로삼아연구하고, 프로페셔널작품을창작한다.

9 우리대학심볼마크 우리대학의심볼마크는조상의미학적숨결이살아있는백제금관식왕비관의고유문양에서착안한것이다. 전통과현대의융합을외곽의일렁이는원과내부의날렵한곡선의대조를이용하여포지네가티브로표현하였다. 또한불꽃과날개를하나로조합하여진정한예술혼을불태우며꿈을향해비상하는서울예술대인의모습을이미지화하였다. 주색인붉은색은예술의극치와무한한열정을의미한다. 창학 50 주년 2012 년, 서울예술대학교가창학 50 주년을맞이하였습니다. 지난 50 년대한민국대표예술대학으로자리잡은서울예술대학교가 미래 100 년세계적인명문예술대학이되기위해새롭게도약합니다.

10 학부 - 전공 - 세부전공소개 학부전공세부전공세부전공소개 공연 학부 연극 무대연출 무대연출 은연극에서연출의역할을자리매김하기위해연출의기능, 종류, 역사등의이론적인배경을바탕으로작업하는과정이다. 무대연출세부전공은작품의선정과작품, 인물, 장면의분석등의 자신과의작업 뿐만이아니라배우, 디자이너, 기획자, 무대감독등다양한구성원들과조화로운협력을이끌어갈수있는 구성원들과의작업 을위한소통적함얌을키우도록한다. 무대연출 은 무대감독, 아동청소년연출 교육을포함하며, 프로덕션의커뮤니케이션중심에있는 무대감독 은다양한장르의공연예술작품을제작의도에맞게공연하기위해출연진및스태프와조율 ( 협의, 조정, 분배 ) 하여제작회의, 연습및일정수립, 공연준비및리허설, 공연등을진행, 관리 (management) 하는일이다. 따라서공연, 예술프로덕션전과정의프로세서를이해하고각파트의업무와역할에대한지식을습득하여무대감독으로자리매김하기위한능력을기른다. 아동청소년극연출 은아동과청소년들의인성발달을위해지적, 정서적참여를이끌어낼수있도록이론과실기를바탕으로하여정서유발, 리듬감, 움직임과소리등의연극적체험의요소들을통해, 창작된희곡또는그들에게적합한소재등을취해연극만들기를하는과정이다. 이를위해아동의심리뿐만아니라인형극, 오브제, 물체등다양한사물들을극적인언어로표현하는방법을터득하여아동들의상상력을고취시킬수있는창의적인시선을함양하게한다. 무대미술 무대미술세부전공은무대디자인과정중에대본이가지고있는주제를개개인이가지고있는감성을바탕으로분석하고여러가지미술적매체로표현하는과정을거치면서, 대본을무대화함에있어자신의색깔을더욱선명하고창조적으로표현하는훈련을한다. 무대미술에있어서영상이중요시되고있으므로무대영상교육프로그램을병행한다. 무대조명 무대조명세부전공은빛을보고구상하는과정과그것을어떤식으로공간에시각화시키는가하는과정을통해서스스로인식하고표현하고깨달아자신만의독특한빛을만들어가는기초작업을한다. 무대음향 무대음향세부전공은음향디자인과엔지니어링을위한기초 과정으로서실제로극장에서사용되는음향기기들의설치와 사용법을학습한다.

11 학부전공세부전공세부전공소개 무대의상 무대의상은극의이해가먼저선행되어야하며배우들의신체적특성과무대공간에서의다양한요소들과조화를이루어야한다. 무대의상세부전공은다양한분야에서의무대의상영역을이해하고의상디자이너로서가져야할기본적인능력을바탕으로창의적이고능동적인전문디자이너로서의능력을개발한다. 한국무용 한국무용세부전공은한국의전통춤문화유산을보존, 전수함과동시에이를바탕으로우리고유의세계관과예술적가치관을형상화할수있는독창적인무용수 안무가, 무용실기지도자를양성, 배출하는것이궁극적인목표이다. 본전공을통하여졸업후국 시립무용단의취업및전공관련학사로진학이가능하다. 무용 현대무용 현대무용세부전공은한국의전통춤문화유산과다양한현대춤양식을동시에체득하고, 이를바탕으로뉴아트창조와동시대의예술적흐름에주도적역할을할수있는전문무용인 ( 무용수, 안무자 ) 과무용실기지도자를양성, 배출하는것이궁극적인목표이다. 졸업후전공관련학사로진학이가능하다. 실용무용 실용무용세부전공은스트릿댄스, 힙합, 재즈댄스, 방송댄스등실용무용분야의움직임및우리나라고유의전통춤과현대춤을골고루체득하여대중예술을선도하고, 세계속에한국을빛낼엔터테이너 ( 무용수 안무가, 무용실기지도자 ) 를양성, 배출하는것이궁극적인목표이다. 졸업후전공관련학사로진학이가능하다. 연기 연기세부전공은연극, 영화, 방송등의다매체에서연기자의몸과소리, 상상력및창의력을이용하여인물을창작하여실연하고능동적으로공동창작작업에임하게하여연기전문예술가가되게한다. 연기 뮤지컬연기 뮤지컬연기세부전공은연기자의발성, 공명, 음색의훈련을통해얻어지는가창력과사실적연기에기본을두고있는자연스런연기력, 그리고신체움직임의조화를통해주어진상황에맞는인물을구현해내는창작작업을하도록교육한다. 조에스틸발성법에근거하여가창력훈련을하며뮤지컬레퍼토리분석과제작실습을통하여뮤지컬배우로성장하게된다.

12 학부전공세부전공세부전공소개 연출 연출세부전공은영화와그외영상관련연출및시나리오등의과목을통해여러가지기초소양을연구하고, 전공실습과목에서직접영화를제작하여전문적이고창의적인연출자를양성한다. * 개설과목 : < 영상제작기초 > < 영화제작워크숍 > < 졸업영화 > < 시나리오워크숍 > < 다큐멘터리 > < 영상매체론 > < 실험영화 > < 영화비평 > < 작품분석 > < 연출 > < 영화산업론 > < 콘텐츠창작과창업 > < 영화사 > * 출신동문 : 이명세 < 인정사정볼것없다 >, 한재림 < 관상 > 촬영 촬영세부전공은촬영과조명에관한전문적인기술을익히고제작과목에서기자재를직접다루어실습하여영화 영상산업현장진출하여촬영과조명전문가가될수있는인력을양성한다. * 개설과목 : < 촬영기초 > < 촬영과조명 > < 기술세미나 > * 출신동문 : 최영환 < 베를린 > 영상 학부 영화 편집 편집세부전공은기본적인영화편집부터 CG 등을포함한영상제작에필요한컴퓨터그래픽을교육하고작품제작을통해실습하면서, 영상산업의프리프로덕션부터포스트프로덕션을아우를수있는전문편집인을양성한다. * 개설과목 : < 프리비주얼 > < 비주얼이펙트기초 > < 영화편집 > 음향 음향세부전공은전문적인녹음, 믹싱, 음향효과, 폴리등의영화, 영상계열음향에대해연구하고작품제작을통해영화또는영상계열현장에서의음향을실습하여음향전문가를양성한다. * 개설과목 : <Audio&Visual> <Sound Design> < 음향기초 > < 영상음향 DAW> * 출신동문 : 홍예영 < 표적 >

13 학부전공세부전공세부전공소개 연출 연출세부전공은다양한방송미디어를통해서대중들에게정보, 재미, 감동을전달하기위하여스토리가있는영상콘텐츠를예술적이고, 기술적으로창작한다. - 방송콘텐츠기획, 스토리텔링, 미술콘셉트결정, 연기연출, 장면연출계획, 촬영 / 녹화, 영상편집, CGI/VFX 확정, 사운드연출, 최종완성 방송영상 촬영 편집 촬영세부전공은방송콘텐츠제작을위해그목적과내용, 형식에맞게카메라를통해영상으로창조하고품질을관리한다. - 영상디자인, 촬영장비준비, 카메라포지션선택, 카메라리허설, 촬영, 중계촬영, 특수촬영, 촬영편집, 후반작업. 편집세부전공은방송콘텐츠의제작의도를분석하고영상을종합적으로구성하여스토리가효과적으로전달되도록영상작품을최종완성한다. - 콘텐츠분석, 편집환경구성, 편집자료분석, 영상편집, 후반작업관리, 효과편집, 오디오작업, 색보정, 종합편집 음향 음향세부전공은방송콘텐츠의완성을위하여최적화된오디오제작을목적으로분야별전문가들이체계적인작업을통해음향콘텐츠를만드는일을한다. - 후반작업기획회의, 시스템준비, 동시녹음사운드편집, 음원녹음, 후반녹음, 사운드편집, 믹스다운, 마스터링, 프로젝트사후관리 디지털아트 인터랙티브아트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 인터랙티브아트세부전공은과학 기술에대한인문학적이며체험적이고감성적인이해를바탕으로예술적인시각에서기술을체험하고익힐수있는교육과정을제공한다. 이러한기본적인뉴미디어아트예술가로서의소양을바탕으로인터랙티브비디오, 3D 그래픽, 스테레오및홀로그램영상, 인터랙티브사운드, 입체조형및키네틱조각, 모바일및넷아트, 인터랙티브웹디자인, 4D 영화및테마파크, 기능성게임, 아트게임, 웨어러블사용자경험디자인등새로운미디어기술을적용한예술창작능력을배양함으로써예술및산업현장을위한예술가및디자이너를양성한다.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세부전공은수학과물리학을기초로하여미적이며철학적인예술표현을실제로구현하기위하여공학적기초지식을바탕으로아두이노 (Arduino) 등과같은오픈플랫폼을비롯다양한센서및디지털회로 ( 하드웨어 ), 컴퓨터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 ), 임베디드시스템, 로봇및메카트로닉스 ( 기계기구 ), 게임엔진, 음향및영상기기디자인및제작등의능력을갖출수있는교육과정을제공한다. 또한새로운장르의예술을위한새로운미디어기술을개발하고구현능력을배양함으로써예술및산업현장을위한문화기술전문가를양성한다.

14 학부전공세부전공세부전공소개 기악 기악세부전공은한국의전통악기중에서관악기에속하는대금, 피리, 소금, 단소등과현악기에속하는가야금, 거문고, 해금, 아쟁, 비파등을전공하는것을말하는것으로줄풍류등정악으로부터, 산조등민속악, 그리고창작음악에이르기까지음악인이갖추어야할예술적기능과감각을배양하여다양한장르의예술과융합할수있는전문예술인을양성한다. 이를위하여전공실기를비롯하여정악실내악으로부터퓨전관현악에이르기까지실기위주의교육을중점적으로실시함으로써예술현장의즉흥성에대비토록한다. 음악 학부 한국음악 타악 타악세부전공은한국의전통악기중타악기에속하는장구, 북, 징, 꽹과리, 모듬북, 소고등과음악이나소리의반주에쓰이는장구, 소리북등을말하며, 전통적인풍물연희로부터창작타악퍼포먼스, 퓨전타악퍼포먼스, 나아가다른장르와의복합적예술에응용할수있는다양한형태의교육을실시하며, 공연현장에서다양한형태로나타나는각종예술과융합할수있도록전통타악, 세계타악, 응용타악, 반주법은물론드럼과선율악기인태평소까지교육하여전천후적기능인을양성한다. 이를위하여각종타악과관련한다양한실기위주의교육을중점적으로실시함으로써예술현장의즉흥성에대비토록한다. 성악 성악세부전공은한국의전통음악중판소리, 경ㆍ서도소리, 가야금병창, 정가등의전공자를말하며, 현장에서활동하는전문인들을초빙하여전공의실기능력뿐만아니라공연현장에서의즉흥적능력까지습득하도록하는데교육의주안점을두고있다. 이들은자신의전공이외에도기악을부전공으로습득하면서다양한음악성을기르고나아가다양한예술장르와의융합을이룰수있도록하는데교육의주안점을두고있다. 이를위하여연기, 발성, 합창, 춤등과연계된과목이교육과정내에개방되어있다. 작곡 작곡세부전공은한국음악의전통적음악형태로부터이를바탕으로한창작, 나아가서양악기를이용한작곡까지체계적이고다양한교육을실시함으로써독주곡, 실내악곡, 협주곡, 관현악곡등기존의작곡기법은물론컴퓨터음악, 음향제작에이르는다양한교육을실시함으로써현장에서즉흥적으로이루어지는다양한공연에대비할수있는전문인을양성하는데주안점을두고있다. 이를위하여전통음악기법에의한창작으로부터다양한음향제작실습, 전자공학에이르는교육을실시함으로써예술현장의즉흥성에대비토록실험위주의교육을실시한다.

15 학부전공세부전공세부전공소개 노래 노래세부전공은현재음악계의동향을파악하고그에따라음반, 공연, 방송에서요구되는보컬리스트의유형을분석하여팝보컬, 재즈보컬, 뮤지컬보컬, 보컬트레이너등실용음악영역에서창의적으로활동할수있는발성, 음정, 리듬, 시창, 곡해석등의가창능력을지닌예술감각이뛰어난보컬리스트를양성한다. 실용음악 작곡연주전자음악 / 음향디자인 작곡세부전공은음악을타매체와의융합을통하여종합예술적인차원에서응용하고실용화시키는음악의창작교육과실습을통해무대음악작곡가 ( 뮤지컬, 무용, 연극 ) 및미디어음악작곡가 ( 영화, 방송, 광고 ) 들을육성배출한다. 다양한현대대중음악창작과연주 녹음및제작등을통하여국내대중음악시장의활성화및세계적대중음악가들을양성해내어세계시장속의한국대중음악을인식시키는과업을가능케하는대중음악인재들을양성하는것을목표로함으로예술성과상업성을겸비한대중음악가들을만들어낸다. 다양한대중음악장르및연주시스템에따른연주적표현을가능케하는서양대중음악및한국적대중음악등을제작함에있어전문음악편곡가들을양성한다. 대중음악컨텐츠가상업적인목적을갖고있는지예술적인목적을갖고있는지에대한분별을통하여전문적음악제작시스템을필요로하는현대중음악시장을고려, A&R 부터모든제작과정을담당하는전문음악프로듀서를양성한다. 연주세부전공은세션맨과순수연주자 ( 순수연주자란타인을위한연주의용역을제공하는연주자가아닌자신의음악을연주함으로서시장을개척하는연주자를말함 ) 를양성하며, 이를위하여 1900년대이후의모든대중음악에가장기본적인틀이되는 Rhythm section을이해하고, 그안에서각 part의연주자로서기능할수있는지식과기능을습득하도록한다. 전자음악 / 음향디자인세부전공은전자음악의기초부터정확하게배워서대중음악부터실험적인음악까지필요한음악프로그래밍과사운드디자인을담당하는전자음악가를양성한다. -순수음악가(IDM Musician, Intelligent Digital Music) : 음악을위한음악, 음악의발전을위한음악을하는사람. 대중적인면보다는자신이원하는음악을만드는사람. 이러한음악가들은추후에세계적인음악축제등에서연주를하는등한국을대표하는예술가가될수있다. 이러한성과를내기위해서는누구보다도음악을깊이있게연구해야한다. 음악이론

16 학부전공세부전공세부전공소개과음향에관련된지식뿐만이아니라전자음악의모든면에서깊이있게연구가필요하다. 디지털미디어에관해서도연구를하여연계순환통합이이루어지는작업을할수있게된다. -대중적인전자음악가 (EDM Musician, Electronic Dance Musician) : 댄스클럽등에서춤추는용도로만들어지는전자음악을만드는사람. 최근에는가요에도댄스음악적인편곡을많이활용하고있기때문에대중음악프로듀서가될수도있다. 송라이팅과전자음악에관한지식을터득하고음향에관한지식도배워야한다. 가요나팝음악에서필요한전자음악기법과지식도또한익혀야한다. 음향의원리부터응용까지깊이있게배우도록하여스튜디오녹음부터라이브음향까지예술적인관점에서이해를하는음향예술가를양성한다. -스튜디오사운드엔지니어 (Studio Sound Engineer) : 녹음실에서음악녹음을하는사람. 악기와노래를녹음하고믹스를해서음반과음원을제작하는사람. 실용음악전공의한분야인만큼하나의악기를배우며음향에관한전반적인지식을습득한다. 악기들의음향적인면을연구하여그악기의가장자연스러운소리를녹음할수있도록노력한다. 음악믹싱기법들을배워서다양한악기들이함께좋은소리를낼수있도록연습한다. 음악과편곡의이해를통한보다높은수준의음질을추구하고높은수준의연주음악부터가요까지다양한음악을소화해낼수있는능력을키운다. -라이브사운드엔지니어 (Live Sound Engineer) : 음악공연에서음향장비를세팅하고운영하는사람. 녹음기술부터라이브음향에서사용하는다양한장비의기초적인이론부터활용까지다양한기술들을터득하여좋은소리의음악 / 뮤지컬공연을운영할수있는능력을키운다. 기본적으로한가지의악기를배우며음악적인바탕을확실히하며음악을공연장에서좋은소리로발표할수있도록노력한다. 음향장비의세팅부터모니터사운드의운영, 그리고관객들이듣는소리까지무엇보다도음악적으로운영하는능력을배운다. 연극음향과뮤지컬음향을운영할수있도록연극연출론과조명, 그리고무대에관한기초를배워서연극인들과의원활한소통을할수있도록한다. 전자음부터음향까지넓게배움으로써음악만을담당함을넘어서종합적인사운드디자인을할수있는인재를양성한다. -사운드아티스트 (Sound Artist) : 전자음악과음향을같이전공으로하는사람. 음악을만들며음향도같이컨셉을세워사운드인스톨레이션이나퍼포먼스공연들을하는사람. 이전공은가장연계순환통합성이강한전공인만큼음악의기초, 전자음악사운드디자인, 사운드인스톨레이션, 실내디자인, 디지털아트, 시각디자인등다양한분야의공부가필요하다. 다양한전시나공연에서의사운드디자인을하기위해서

17 학부 전공 세부전공 세부전공소개자유롭게컴퓨터음향과편집그리고디지털방식으로소리를만들수있는 Max/Msp 등의전자합성프로그램들을배운다. 실내디자인전공의공간연출이나조명론, 그리고기본적인디자인적개념을가지고소리에도전을한다. 전시나공연기획에대한공부를통해서기본의공연이나전시의틀을벗어나는새로운방식의퍼포먼스나전시, 그리고공연을준비한다. 문예창작 문예창작 문예창작세부전공은한국어에의한표현능력을연마하여문학 ( 시, 소설 ) 각장르에대한창작가로서의기초적능력을배양한다. 한국의전통적인문학과보편적인세계문학에대한통합적이해를바탕으로이를미래지향적으로접목하며, 예술일반에대한이해와인문학적소양에기초한창작의능력을향상시킨다. 시대변화에부응하여, 문학장르의연계는물론타매체와의창작교류를실행할수있는다매체지향적인문학예술인을배출하는것으로목표로한다. 문예 학부 공연극본창작 공연극본창작세부전공은연극 뮤지컬 아동극등장르의특성에맞는극의기초를배우고, 이를바탕으로극본을창작한다. 또한공연관련전공과연계하여창작극본을무대화시켜보며극의이해를돕는것을목표로한다. 극작 영상극본창작 영상극본창작세부전공은영상스토리의특성및매체별스토리의차이를이해하고, TV드라마 영화등영상콘텐츠영역의극본을창작한다. 또한영상관련전공과연계하여창작대본을영상화시켜보며극의이해및현장실무능력을익힌다. 디자 인 학부 시각디자인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세부전공은시대적요구와트렌드를분석한시각정보를디자인요소로시각화하고매체별제작기법을활용하여다양한미디어를통한메시지를창의적으로표현하는분야이다. 광고 매스미디어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출판미디어디자인분야를중심으로사회와산업체가대학에요구하는다양한실무적능력의배양을위한프로젝트식교육과산학간연계교육프로그램을운영하여창의적상상력과산업현장적응력을갖춘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인력을양성한다. 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세부전공은시대적요구와트렌드를분석한시각정보를디지털테크놀로지를통해시각화하고다양한디지털미디어를통해메시지를창의적으로표현하는분야이다. 웹디자인, 모션커뮤니케이션디자인, 인터액티브미디어, 인터페이스디자인을중심으로디지털디자인분야에서표현가능한디지털표현기술을습득케하고프로젝트식교육과산학간연계실습을강화하여과학기술융합형의디지털기술에기반을둔디자인인력을양성한다.

18 학부전공세부전공세부전공소개 사진 광고사진 예술사진 광고사진, 예술사진세부전공은서울예술대학교창학이념, 4대지표, 미래비전의기치아래전통적가치관과전지구적세계관을겸비하고문화예술발전에이바지하며 21C의정보화시대를주도할글로벌인재를양성한다. 그리고탈장르와융합예술의새지평을열고예술과과학기술의창의적인접목을선도할사진인재양성을목표로투철한장인정신과기질, 숙련된기술과앞선감각, 멀티미디어시대를선도할정보력과미래적인혜안, 경영능력을갖춘사진전문가를양성하며비범한작가의식과열정, 전공전문지식과인문소양, 다채로운기예와감각을갖춘사진예술가를양성한다. 이를위해사진전공은 PACS(NCS) 와서울예술대학교의학부제교육체제를기반으로광고사진전공과예술사진전공으로세부전공을나누고, 각전공별로교육과정을학부공통교육과정, 세부전공공통교육과정, 전공별핵심및심화교육과정으로체계화시켜서운영하며, 세부전공별교육과정의구성과그수행에있어서도전통성, 현재성, 미래성의담보를전제로높은전문성, 현장성, 확장성을추구한다. 공간연출디자인 공간연출디자인세부전공은공간연출에대한풍부한상상력과발상의독자성을길러, 사람들의 " 마음을움직이는공간창조 " 를추구한다. 감동과편안함을안겨주고, 사람과정보가교류하는새로운기능과가능성을통하여풍요로운사회와생활을실현시키는공간창조의인재를육성한다. 공간연출전공은졸업후, 공간연출디자이너, 전시디자이너, 디스플레이디자이너, 방송무대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 조명디자이너, 패브릭디자이너등다양한진로로취업이가능하다 실내디자인 실내환경디자인 실내환경디자인세부전공은인간의생활과문화를담는실내환경을디자인하는전공과정으로서, 내 외부공간의기능과형태를디자인한다. 이를위해관련된지식, 기술과태도를배우고, 인간과생활환경의상호관계를이해한다. 1,2,3학년단계별스튜디오를통해전통을고려한창의적이고발전하는전문인을육성한다. 실내환경디자인세부전공은졸업후, 실내디자이너, 전시디자이너, 환경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공공디자이너, 조명디자이너, 패브릭디자이너등다양한진로로취업이가능하다.

19 학부전공세부전공세부전공소개 커뮤 니케 이션 학부 광고창작 예술경영 광고홍보기획 광고제작 공연콘텐츠기획 영상콘텐츠기획 광고홍보기획세부전공은광고주혹은목적이분명한실용적 커뮤니케이션을주업무로하는기업이나단체의프로젝트 기획안을수립하기위하여조사와분석을통해, 문제를발견 하고해결방안이새로운가치를창출할수있도록제작방향 ( 컨셉트 ) 을도출한후, 프로젝트전체분석자료를정리하여 완성도높은기획서를작성하고, 클라이언트에게효과적으로 설득시킬수있는기획자로서의능력을갖출수있게한다. 광고제작세부전공은카피라이팅, 전파, 인쇄광고등으로나 뉘어진다. 카피라이팅은광고커뮤니케이션수행과정에서의뢰받은상 품이나서비스의세일즈혹은기업이나단체의 PR 을위해적 절한메시지를발상하고, 효과적으로표현할수있는카피라 이터로서의능력을배양할수있도록한다. 그리고도출된 컨셉트의적합한인쇄및영상화작업을위해미디어특성에 맞는제작물의심미적인요소등을고려하여완성도높은제 작물로발전시킬수있는능력도갖출수있다. 광고창작전공은광고전반에대한기초학습과심화과정을 통해글로벌한안목과수준의전문성과창의성을지니고, 다양 한예술인프라를활용하여문화예술콘텐츠를개발할수있 는광고 홍보기획자, 카피라이터, 연출가등의융합형인재를 양성한다. 공연콘텐츠기획세부전공은한국고유의문화적가치를바탕 으로글로벌문화예술콘텐츠를기획, 제작, 공급하는창의적 인문화기획자를교육한다. 현대문화콘텐츠산업의핵심요소 를이루는연극, 뮤지컬, 음악, 무용등다양한공연예술장르 에대한이해와연구를기초로공연기획, 축제기획, 극장경영, 예술가매니지먼트, 예술단체경영, 예술홍보마케팅, 뮤직비지니 스, 테크놀로지와예술기획등예술경영분야전반에대한 지식을탐구한다. 또한예술경영성공사례연구및예술산업 현장체험, 재원조성, 홍보마케팅, 인력관리, 공연기획문서작 성법등공연기획과정을훈련함으로써공연기획자로서뿐 아니라전방위문화기획자로서필요한지식과기술, 리더십, 실무능력을배양한다. 영상콘텐츠기획세부전공은문화산업의최상위상업영상매 체인영화콘텐츠와방송콘텐츠기획및제작을연구하는과 정이다. 산업현장실무에서활용가능한실전능력을갖춘 영상콘텐츠프로듀서배출을위해 프로듀싱 에대한개념적 인연구와영상전분야에대한기획의개념, 그리고예술 과의융합과병합을통한 기획자 로서의비전과미션을탐 구한다. 세부적으로, [ 영상콘텐츠기획 ], [ 영화프로듀서워크 숍 ], [ 영화매니지먼트 ], [ 영화대본분석 ], [ 영상물저작권 ] 등의 강좌를통하여영상콘텐츠의기획및제작의광범위한분야 를학습하게되며, 영상및영화기획자로서의소양을갖추 게된다.

20 원서접수안내 1. 원서접수기간 : ( 토 ) 10:00 ~ ( 화 ) 18:30 까지 2. 원서접수절차 원서접수사이트접속 서울예술대학교입학안내홈페이지 ( 에접속하여원서접수 배너선택 회원가입및로그인반드시지원자본인명의로회원가입 ( 타인 ID 로원서접수불가 ) 유의사항확인및동의 원서입력및사진 첨부 입력사항확인 전형료결제 접수증출력 수험표출력 실기일정확인 서류제출발송용봉투 겉표지출력 추가제출서류발송 ( 해당자 ) 인터넷원서접수유의사항을반드시읽고접수관련동의서확인 - 개인인적사항, 연락처, 지원하고자하는전형, 모집단위등을정확히입력해야하고, 누락 / 오기에대한책임은지원자본인에게있음 - 최근 6 개월이내촬영한가공하지않은증명사진파일 (JPEG 파일형식 ) 로업로드 전형료결제전반드시최종입력내용을확인 - 인터넷뱅킹, 계좌이체, 폰뱅킹등을통하여전형료를납부 ( 전형료외에수수료 5,000 원이부가됨 ) - 전형료결제후에는전형및모집단위를변경하거나원서접수를취소할수없으며, 전형료는반환하지않음 접수확인및접수증을출력하고, ( 수 ) 16:00 부터수험표로재출력 ( 수 ) 16:00 부터실기시험응시전까지수험표를출력하여실기시험에지참 ( 목 ) 18:00 수험번호별실기일정발표 ( 토 ) 부터실기시작하는전공이있으므로, 그전에반드시본인의실기일정확 인하여야함 서류제출발송용봉투겉표지를출력하고추가제출서류를봉투에넣고봉합 ( 해당자 ) 추가제출서류를발송용봉투에넣어서류제출기간까지도착되도록제출 ( 서류봉투에출력한발송용봉투겉표지부착 ) 서류제출기간 : ( 월 ) 18:00 까지 ( 등기우편, 택배, 방문제출가능 ) 지원자격별추가제출서류 ( 해당자에한함 ) 는등기우편, 방문또는택배로제출함 - 등기우편또는택배 : ( 우 ) 경기도안산시단원구예술대학로 171 서울예술대학교교학운영처 입학관리본부앞 - 방문제출 : 서울예술대학교교학운영처 ( 본부동 101 호 ) 3. 원서접수업체및문의처 업체명 진학어플라이 ( 유웨이어플라이 ( 전화 팩스 ( 화 ) 18:30 인터넷원서접수가마감되며, 원서접수와관련한자세한사항은접수시입학안내홈페이지공지사 항을참고하여주시기바랍니다.

21 2018 학년도정시서울예술대학교신입생모집요강 1 전형일정 구분기간유의사항 원서접수 ( 토 ) 10:00 ~ 1. 16( 화 ) 18:30 인터넷입학원서접수사이트 ( 인터넷접수만실시함 ) 장애인 장애인, 재외국민, 외국인특별전형지원자는서류심사후에인터 서류 심사 기간 재외국민 외국인 ( 월 ) ~ 1. 12( 금 ) 넷원서접수를하여야함 1 서류심사기간 ( 방문제출 ) : ( 월 )~1. 12( 금 ) 10:00~16:00 2 서류심사결과발표 : 심사일익일개별발표 3 원서접수기간 : ( 월 ) 10:00 ~ 1. 16( 화 ) 18:30 수험번호확인 및수험표출력 ( 수 ) 16:00 ~ 2. 2( 금 ) 1. 수험생전원은 ( 수 ) 부터원서접수사이트또는우리대학홈페이지 ( 수험생정보서비스 ) 에서본인의수험번호를확인하고수험표를필히출력 ( 재출력가능 ) 하여야함 2. 개인컴퓨터사정으로본대학홈페이지에서수험표출력이불가할경우필히원서접수사이트 ( 진학어플라이또는유웨이어플라이 ) 에서출력하여야함 1. 모든제출서류는 < 등기우편 > 또는우리대학교학운영처입학관리본부를직접 < 방문 > 하여제출하여야하며, 기한내미제출시에는합격사정대상에서제외함 2. 등기우편접수의경우 ( 금 ) 우체국소인까지유효함 3. 추가서류개별제출대상자 추가제출서류제출기한 ( 원서접수자중해당자에한함 ) ( 월 ) 18:00 까지 도착분에한함 년 2월 ~ 2018년 2월졸업 ( 예정 ) 자중학교생활기록부의온라인자료제공제외대상또는자료제공비동의자 년 2월포함이전고교졸업자 3 검정고시출신자 4 외국고등학교출신자 5 전문대졸이상특별전형지원자 6 농 어촌특별전형지원자 7 기회균형특별전형지원자 8 장애인특별전형지원자 4. 추가서류도착확인 ( 수 ) 부터원서접수대행사이트및우리대학홈페 이지에서확인가능함 ( 전화확인불가 ) 실기고사일정 공지 ( 목 ) 18:00 1. 실기고사일정공지는우리대학홈페이지 [ 수험생정보서비스 ] 에게재되는 실기고사일정 ( 수험생유의사항 ) 으로대체함 2. 수험생은실기고사시작일 < ( 토 )> 전에개인별실기고사일정및장소를반드시사전에본인이직접확인하여착오가없도록하여야함 ( 전화확인불가 )

22 구분기간유의사항 실기고사실시 ( 토 ) ~ 2. 2( 금 ) 1. 실기고사는우리대학 ( 안산캠퍼스 ) 또는안산지역협력학교에서실시함 2. 실기고사당일수험표와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 주민등록발급신청확인서중 1가지 ) 을반드시지참해야함 합격자발표 ( 화 ) 16:00 우리대학홈페이지에서발표함 합격여부를확인할책임은지원자본인에게있음 합격자등록 ( 수 ) 09:00 ~ 2. 9( 금 ) 16:00 1. 합격자는등록금납부기간까지우리대학홈페이지 ( 수험생정보서비스 ) 에서합격통지서와등록금납부안내서를교부받아기간내에납부하여야함 ( 납부장소 : 전국모든금융기관 ) 2. 납부기간내에등록금을납부하지않으면합격이취소됨 추가합격자통보 ( 월 ) 16:00 이후 추가합격자는유선전화또는핸드폰 ( 문자메시지 ) 을통하여 개별통보예정임 인터넷원서접수시최근 6개월이내에촬영한가공하지않은증명사진 (3 X 4cm) 이미지 (100kb 이하의 jpg) 를업로드해야함 ( 얼굴정면확대촬영 ) 인터넷원서접수후접수증과는별도로원서접수사이트또는우리대학홈페이지 ( 수험생정보서비스 ) 에서수험표를출력하여야하며, 수험표는실기및면접전형시반드시지참해야함

23 2 모집전공및모집인원 학부전공입학정원 세부전공 정원내일반전형 수능반영 수능미반영 무대연출 2 2 소계전문대졸이상농어촌 정원외특별전형 기회균형 장애인재외국민 외국인소계 연극 무대미술 1 1 무대조명 1 1 무대음향 1 1 무대의상 공연 126 한국무용 - 5 무용 현대무용 실용무용 - 4 연기 연기 - 남 6 여 6 뮤지컬연기 - 남 3 여 3 연출 남 12 여 12 남 7 여 영화 촬영 편집 음향 영상 방송영상 128 연출 - 4 촬영 - 4 편집 디지털아트 음향 - 2 인터랙티브아트비실기 9 실기3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비실기 8 실기10 기악 한국음악 타악 - 3 성악 작곡 - 1 노래남 2 여 2 - 음악 실용음악 84 작곡 4 - 연주 드럼 3 베이스 3 기타 3 피아노 4 관악외 전자음악 / 음향디자인 2 - 문예창작 문예창작 문예 극작 86 공연극본창작 - 9 영상극본창작

24 학부전공입학정원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시각디자인 사진 실내디자인 132 세부전공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 광고사진 예술사진 정원내일반전형 수능반영 수능미반영 남 8 여 8 - 남 8 여 8 - 공간연출디자인남 6 여 6 - 실내환경디자인남 6 여 6 - 광고광고홍보기획 13 - 창작광고제작 예술공연콘텐츠기획 8 - 경영영상콘텐츠기획 7 - 소계전문대졸이상농어촌 정원외특별전형 기회균형 장애인재외국민 외국인소계 합계 주1) 위의정시모집인원은수시충원합격마감 ( ) 후의미모집인원을포함한 기준임주2) 정원내일반전형, 전문대졸이상특별전형, 재외국민특별전형, 외국인특별전형수시합격자중미등록자가발생될경우에는모집단위별로그인원만큼을정시모집의일반전형, 전문대졸이상특별전형, 재외국민특별전형, 외국인특별전형에서선발함주3) 정원내일반전형세부전공 ( 실기선택 ) 별모집인원, 전문대졸이상특별전형 ( 연기전공해당 ) 세부전공별모집인원을선발하지못할경우에는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심의를거쳐해당전공의세부전공 ( 실기선택 ) 에서선발할수있음 3 응시자격가. 일반전형 1 고등학교졸업자또는 2018년 2월고등학교졸업예정자 2 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합격자 3 관계법령에따라고등학교졸업자와동등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된자 나. 전문대졸이상특별전형 1 전문대학졸업자또는 2018년 2월졸업예정자 2 전문학사학위, 학사학위소지자또는 2018년 2월학위취득예정자 학점은행제출신자는학점기준으로지원이불가능하며, 전문학사학위, 학사학위취득자만지원가능 3 4년제대학 2학년이상수료학점이수자 ( 2학년이상수료증명서 제출가능자만지원가능 ) 3년제전문대학의 2학년수료자는지원불가, 외국대학은수료자지원불가 다. 농 어촌특별전형 : 제16항참조라. 기회균형특별전형 : 제17항참조마. 장애인특별전형 : 제18항참조바. 재외국민특별전형 : 제19항참조사. 외국인특별전형 : 제20항참조

25 4 지원방법 가. 인터넷원서접수 나. 전전공제 1 지망만지원가능함 ( 전공간, 정원내 외간복수지원금지 ) 5 전형방법및전형비율 가. 전형별성적반영비율 시기전형모집전공학생부수능실기면접 정원내 일반전형 수능성적반영 수능성적미반영 연극, 영화, 시각디자인, 사진, 실내디자인, 광고창작, 예술경영 실용음악 디지털아트 ( 비실기 ) 100 연극, 무용, 연기, 영화, 방송영상, 한국음악, 극작, 사진, 디지털아트 ( 실기 ) 문예창작 전문대졸이상 시각디자인, 실내디자인외전체전공 100 시각디자인, 실내디자인 100 시각디자인, 실내디자인, 광고창작, 예술경영 농어촌 실용음악 연극, 무용, 연기, 영화, 방송영상, 디지털아트, 한국음악, 극작, 사진 정시 문예창작 시각디자인, 광고창작 정원외 기회균형 실용음악 연극, 연기, 영화, 방송영상, 사진 문예창작 광고창작 장애인 실용음악 극작, 한국음악 문예창작 재외국민 연극, 무용, 방송영상, 실용음악, 시각디자인, 실내디자인 100 외국인 전체전공 100 주 ) 정시모집에연극, 영화, 디지털아트, 사진전공은 < 수능성적반영 > 전형과 < 수능성적미반영 > 전형을각각 모집함 ( 전형간복수지원은불가함 )

26 나. 학생부반영교과, 수능반영영역 디지털아트 전공 학생부반영교과 수능반영영역 ( 수능반영전형 ) 연극국어, 영어국어, 영어 연기 무용 국어, 영어 국어, 영어 영화국어, 영어국어, 영어 방송영상 국어, 영어 인터랙티브아트 ( 실기전형 ) 국어, 영어 ( 비실기전형 ) 국어, 영어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 ( 실기전형 ) 영어, 수학 ( 비실기전형 ) 영어, 수학 문예창작국어, 영어극작국어, 영어사진국어, 영어국어, 영어시각디자인국어, 영어국어, 영어실내디자인국어, 영어국어, 영어실용음악국어, 영어, 수학국어, 영어, 수학한국음악국어, 영어광고창작국어, 영어국어, 영어예술경영국어, 영어국어, 영어주1) 학교생활기록부성적반영방법은제21항을확인바람주2) 수능성적반영방법은제22항을확인바람주3) 정시모집수능시험성적에의한비교내신적용대상자 - 외국의고등학교과정이수자중일반전형지원자및교과교육소년원고교과정이수자의학교생활기록부성적반영은해당전공의 2018학년도수능시험의반영영역성적을반영함 - 따라서상기대상자가 2018학년도정시모집에지원하고자하는경우에는수학능력시험에응시하여야하며, 수학능력시험에해당영역에미응시한경우에는해당학생부교과의내신은최하위등급 (9등급) 을부여함주4) 단계별전형 (1차ㆍ2차전형 ) 실시전공의경우 1차전형합격자에한하여 2차전형응시자격을부여함주5) 연기, 문예창작, 극작, 실용음악전공의 1차전형시험은실기시험점수만반영 ( 학생부성적, 수능 ( 실용음악해당 ) 성적은 2차전형시반영 ) 하며, 2차전형대상자는모집인원의 3배수내외를선발함주6) 디지털아트전공실기전형의 1차전형시학생부와실기고사의점수를반영하여 2차전형대상자를모집정원의 3배수내외를선발하며, 디지털아트전공비실기전형의합격자발표는실기전형최종합격자발표시발표함주7) 디지털아트전공의비실기전형은수능성적만반영하고, 실기전형은단계별전형을실시함주8) 단계별전형 (1차ㆍ2차전형 ) 실시전공 1차전형에서입학전형성적이다른지원자에비하여현저히낮아학업성취가곤란하다고판단될경우에는 2배수내외를 2차시험대상자로선발함주9) 연기전공 1차실기시험은 2차시험성적에합산하지않음주10) 문예창작, 극작, 실용음악, 디지털아트 ( 실기전형 ) 전공은 2차시험성적산출시 1차실기시험성적을합산산출함

27 6 실기종목별배점 학부전공세부전공수험종목 연극 무용 무대연출무대미술무대조명무대음향무대의상 한국무용현대무용실용무용 수능반영 정원내 일반전형 수능미반영 정원외 일반전형전문대졸농어촌 / 기이상 / 회균형 / 장재외국민 / 애인외국인 워크숍평가및구두문답시험 400 점 600 점 600 점 600 점 전공작품및면접 점 600 점 600 점 비고 ㆍ무대연출은무대감독, 아동청소년극연출포함 ㆍ무대미술은무대영상포함ㆍ한국무용, 현대무용, 실용무용중택1 공연학부 연기 연기 뮤지컬연기 1 차시험당일대사및특기 차시험 워크숍 ( 움직임, 화술, 즉흥 ) 1 차시험자유곡 차시험 워크숍 ( 발성, 음역, 공명테스트 ) 점 600 점 600 점 300 점 300 점 300 점 지정곡 150 점 150 점 150 점 ㆍ 1 차시험에서모집인원의 3 배수내외선발 ㆍ 1 차시험합격자에한하여 2 차시험응시자격을부여함 자유움직임 150 점 150 점 150 점 영화 연출촬영편집음향 작문시험 150 점 225 점 225 점 225 점 이미지분석과구두문답 250 점 375 점 375 점 375 점 영상학부 방송영상 연출촬영편집음향 작품분석테스트및작문 점 300 점 300 점 구두문답 점 300 점 300 점 디지털아트 인터랙티브아트 ( 실기전형 )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 ( 실기전형 ) 1차시험 면접 - 300점 300점 300점 2차시험 심층면접과실기 - 300점 300점 300점 1차시험 필기와구두면접 - 300점 300점 300점 2차시험 실기 - 300점 300점 300점 ㆍ 1 차시험에서모집인원의 3 배수내외선발 ㆍ 1 차시험합격자에한하여 2 차시험응시자격을부여함

28 학부전공세부전공수험종목 한국음악 수능반영 기악, 타악, 성악전공별 2 곡연주및면접 - 작곡 정원내 일반전형 수능미반영 각 300 점 정원외 일반전형전문대졸농어촌 / 기이상 / 회균형 / 장재외국민 / 애인외국인 각 300 점각 300 점 필기시험 점 300 점 300 점 실기시험및면접 점 300 점 300 점 비고 1 차시험자유곡 150 점 점 150 점 노래 2 차시험 필기시험 ( 실용음악통론 ) 100 점 점 100 점 자유곡, 시창및면접 350 점 점 350 점 1 차시험코드자곡및면접 150 점 점 150 점 필기시험 ( 실용음악통론 ) 100 점 점 100 점 음악학부 실용음악 작곡 연주 2 차시험 필기시험 ( 전통화성학 ) 자작곡 + 코드자곡및면접 200 점 점 200 점 150 점 점 150 점 1 차시험자유곡 150 점 점 150 점 2 차시험 필기시험 ( 실용음악통론 ) 자유곡및면접 100 점 점 100 점 350 점 점 350 점 ㆍ 1 차시험에서모집인원의 3 배수내외선발 ㆍ 1 차시험합격자에한하여 2 차시험응시자격을부여함 1 차시험자유곡연주및면접 150 점 점 150 점 전자음악 / 음향디자인 2 차시험 필기시험 ( 실용음악통론 ) 필기시험 ( 음향기초시험 ) 100 점 점 100 점 200 점 점 200 점 자유곡연주및면접 150 점 점 150 점 문예학부 문예창작 극작 문예창작 공연극본창작영상극본창작 1차시험 작문 - 600점 600점 600점 2차시험 구두문답 - 300점 300점 300점 1차시험 작문 - 400점 400점 400점 2차시험 구두문답 - 200점 200점 200점 ㆍ 1 차시험에서모집인원의 3 배수내외선발 ㆍ1차시험합격자에한하여 2차시험응시자격을부여함ㆍ1차시험에서모집인원의 3배수내외선발 ㆍ 1 차시험합격자에한하여 2 차시험응시자격을부여함 디자인학부 비주얼커뮤니케이션시각디자인디자인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 발상과표현 400 점 사고의전환 400점 600점 400점 - 기초디자인 400 점 600 점 400 점 600점 400점 ㆍ발상과표현, 사고의전환, 기초디자인중택 1 ㆍ전문대졸이상전형은면접만실시

29 학부전공세부전공수험종목 수능반영 정원내 일반전형 수능미반영 정원외일반전형전문대졸농어촌 / 기이상 / 회균형 / 장재외국민 / 애인외국인 비고 사진 광고사진예술사진 촬영실기 240 점 360 점 360 점 360 점 포트폴리오평가 160 점 240 점 240 점 240 점 ㆍ CF 카드 / SD 카드선택 실내디자인 공간연출디자인실내환경디자인 발상과표현 400 점 점 600 점 사고의전환 400 점 점 600 점 기초디자인 400 점 점 600 점 ㆍ발상과표현, 사고의전환기초디자인중택 1 ㆍ전문대졸이상전형은면접만실시 광고창작 광고홍보기획광고제작 광고안작성 구두문답시험 400 점 (4/6) 200 점 (4/6) 점 점 400 점 (4/6) 200 점 (4/6) 커뮤니케이션학부 작문 150 점 점 (6/4) 150 점 ㆍ자기소개서인터넷원서접수시업로드하여야함 예술경영 공연콘텐츠기획영상콘텐츠기획 구두문답 250 점 점 (6/4) 250 점 ㆍ 공연콘텐츠기획 은 연극 / 뮤지컬 / 콘서트기획 이며, 영상콘텐츠기획 은 영화 / 방송 / 엔터테인먼트기획 임 주1) 단계별전형 (1ㆍ2차시험 ) 실시전공지원자유의사항 연기전공 1차시험은실기시험만반영 ( 학생부성적을반영하지않음 ) 하며, 모집정원의 3배수내외를 2차시험대상자로선발하며, 2차시험성적산출시 1차시험성적을합산하지아니함 문예창작ㆍ극작ㆍ실용음악전공 1차시험은실기시험만반영 ( 학생부성적을반영하지않음 ) 하며, 모집정원의 3 배수내외를 2차시험대상자로선발하며, 2차시험성적산출시 1차시험성적을합산산출함 디지털아트전공 ( 정원내실기전형 ) 1차시험성적산출시, < 인터랙티브아트 > 는학생부 ( 국어, 영어교과 ) 와실기고사의성적을합산하여반영하고, <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 > 는학생부 ( 영어, 수학교과 ) 와실기고사의성적을합산하여반영하여모집정원의 3배수내외를 2차시험대상자로선발하며, 2차시험성적산출시 1차시험성적을합산산출함 공통사항 1 1차전형합격자에한하여 2차전형응시자격을부여함 2 1차전형입학전형성적이다른지원자에비하여현저히낮아학업성취가곤란하다고판단될경우 2배수내외를 2차시험대상자로선발함

30 7 실기고사내용 전공연극 세부전공 무대연출무대미술무대조명무대음향무대의상 정원내일반전형및정원외특별전형가. 워크숍평가및구두문답시험 90분 - 10명 ~15명가량의학생들이제시된프로그램에따라공동또는개별발표 - 전형위원과지원자간의워크숍을통해수험생의창의력, 협동심, 리더십평가 - 구두문답시험에서연극과예술에대한전공기초상식등에관한질의 - 개인의잠재력 ( 특기, 그림또는연극경험등의장점 ) 과인성평가 - 희망자에한하여구두문답시포트폴리오제출가능다음의가 ~ 다중택 1 유의사항 - 무대연출은무대감독, 아동청소년극연출포함 - 무대미술은무대영상포함 - 볼펜등필기도구 지참 무용 한국무용현대무용실용무용 가. 한국무용전공작품 2분, 면접 5분내외 (1) 전통, 창작, 전통연희 ( 중요무형문화재종목 ), 타악등택 1 (2) 실연의상 - 여자 : 흰색치마, 흰색저고리, 흰색양말, 흰색코슈즈 - 남자 : 흰색바지, 흰색저고리, 흰색양말, 흰색코슈즈 작품의상금지나. 현대무용전공작품 2분, 면접 5분내외 (1) 자유작품 (2) 실연의상 ( 응시하는모든학생들은레오타드ㆍ타이즈를착용해야함 ) - 여자 : 검정색레오타드, 살색타이즈 - 남자 : 흰색레오타드, 검정타이즈 * 레오타드길이관계없음 * 스커트, 반바지, 티셔츠착용금지 - 전공작품실기제한 시간엄수 - 발레전공자는모집 하지않음 - 작품음악은 MP3 파 일로 USB 메모리스 틱에넣어서제출 ( 파일명전공, 수험 번호로저장 ) - 소도구사용가능 - 메이크업금지 연기 다. 실용무용전공작품 2분, 면접 5분내외 (1) 재즈, 방송댄스, 힙합등선택 (2) 실연의상 ( 응시하는모든학생들은레오타드ㆍ타이즈를착용해야함 ) - 여자 : 검정색레오타드, 살색타이즈 - 남자 : 흰색레오타드, 검정타이즈 * 레오타드길이관계없음 * 스커트, 반바지, 티셔츠착용금지 * 재즈화만착용가능 실연의상을지키지않을경우시험에응시할수없음 작품시간 (2분) 을반드시지켜야함 프리스타일금지당일대사및특기 2분 1차시험 -시험당일제시되는대사를연습한뒤실연 -수험자의노래, 움직임등의다양한특기실연 (MR, 피아노사용가능 ) 연기워크숍 1시간 30분 2차시험 - 조별로팀을구성한뒤움직임, 화술, 즉흥연기등을평가 - 지원부분에관계없 이모두긴머리머 리망사용 ( 앞머리없음 ) - 옷핀개별준비 - 당일찾아가지않는 USB 는폐기처리함. 연기 뮤지컬연기 1차시험 2차시험 자유곡 1분30초 - 1분 30초이내의뮤지컬솔로곡으로선곡하고노래의마지막부분 ( 하이라이트 ) 반드시포함되게편집할것. 가. 뮤지컬워크숍 2시간 - 기본발성, 음역 ( 남자E3~Ab4, 여자B3~Eb5), 공명테스트 나. 지정곡 1분 - 16마디의뮤지컬솔로곡을시험당일가르친후테스트다. 자유움직임 1분 - 1분이내의움직임 ( 현대무용, 재즈댄스, 아크로바틱등 ) -MR 및반주는 필히 MP 3 파일로 USB 메모리스틱에 넣어서제출 (WAV 파일불가,CD 불가 ) 라. 면접및질의응답 ` 1 분

31 전공 세부전공 정원내일반전형및정원외특별전형 유의사항 유의사항 - 노래, 춤등특기에필요한음악은 MP3 파일을 USB 메모리스틱에담아서제출할것 ( 반드시입시곡만담을것. MP3 파일로인코딩해야함. WAV 불가함 ) 스마트폰, 핸드폰등휴대용플레이어, TAPE 사용불가 - 특기발표시종합연기불가 ( 대사포함 2 가지이상특기금지 ) - 소품은입실전에검사받고허용된것만사용가능함 ( 도검및총포류사용불가 ) - 수험생외타인 ( 반주자등 ) 대동금지 - 메이크업금지, 얼굴전면노출되도록머리정리 ( 써클렌즈착용금지 ) - 실기전형시연습복 ( 트레이닝복 / 색상구분없음 ) 을착용하여야함 ( 여자풀치마착용금지 ) - 고사장내에서실연시간엄수. - 뮤지컬전공실기시험시와이어리스마이크착용. ( 사정에따라변동가능. 미착용시추후공지 ) 영화 방송영상 디지털아트 연출촬영편집음향 연출촬영편집음향 인터랙티브아트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 가. 작문시험 - 작문테스트를실시함 나. 이미지분석 - 작문시험이후제시된 1 장의이미지 ( 구두문답용 ) 관람및분석실시 다. 구두문답시험 - 전공분야 ( 연출, 촬영, 편집, 음향 ) 에관한기초지식등에관한질의 - 이미지분석에관한질의포함가. 작품분석테스트및작문 50 분 10 분 3~4 분내외 - 작문시험 ( 기초적방송관련주제, 30 분 ) 과영상물감상 (10 분내외 ) 은대기시간 에실시함 - 면접시시청한영상물에대하여전체적주제또는지원전공과관련한질의 나. 구두문답시험 - 전공분야 ( 연출, 촬영, 편집, 음향 ) 에관한기초지식등에관한질의 - 방송제작에관한전반적인이해와지원자의구체적학업계획등에관한질의 작품분석테스트와구두문답시험은면접시같이실시됨 (5분내외 ) 구두면접개인별면접 15분 1 차시험 2 차시험 1 차시험 2 차시험 - 예술과과학 기술의융합을적극적으로시도한게임, 영상특수효과 (VFX), 3D 애니메이션, 미디어아트, 미디어퍼포먼스, 증강현실등의 예술 작품 이나 주제 를중심으로한개인별구두면접시험을통하 여예술적창의성은물론디지털아트장르에대한독서, 작품감상 등의선행학습수준을평가하고자함 ( 면접에포트폴리오를지참할 수있으나의무사항은아님 ) 심층면접과실기 그룹별 180 분 - 시험당일제시된 주제 또는 소재 를활용한게임, 영상특수효과 (VFX) 및디지털아트분야의창작계획에대한심층면접과실기 시험을통해새로운미디어 ( 스마트기기, SNS, 증강현실등 ) 를적극적 으로수용하고자하는 개방성 과 창작능력 을평가하고자함 필기와구두면접 그룹별필기 100 분, 개인별면접 10 분 - 기초수리및논리력을측정하기위한필기시험과면접을통하여 컴퓨터프로그래밍등예술에사용되는과학 기술분야에대한이해 도와학습능력및공학적창의성을평가하고자함 ( 면접에포트폴리 오지참할수있으나의무사항은아님 ) 실기 그룹별실기 180 분 - 스크래치와아두이노 (Arduino) 를활용한실기시험을통하여새로운 예술장르에활용되는공학기술에대한선행학습수준과심화학습 능력을평가하고자함 - 볼펜등필기도구 지참 - 포트폴리오는접수 받지않음 - 볼펜등필기도구 지참 - 포트폴리오는 접수받지않음 - 포트폴리오는 USB 메모리스틱또는 DVD 등컴퓨터저장매체에담아면접시제출해야하며 PC(MS Windows 7.0 이상 ) 에서판독가능하여야함. 단, 실물을제출해도무방함 - 실기시험에필요한재료는시험당일지급함. 단, 필기도구는지참해야함 - 포트폴리오는 USB 메모리스틱또는 DVD 등컴퓨터저장매체에담아면접시제출해야하며 PC(MS Windows 7.0 이상 ) 에서판독가능하여야함. 단, 실물을제출해도무방함 - 필기시험에필요한필기구를지참해야함 - 실기시험에필요한재료는시험당일지급함. 단, 필기도구는지참해야함

32 전공 한국음악 세부전공기악타악성악작곡 정원내일반전형및정원외특별전형다음악기중선택연주및면접가. 가야금, 거문고, 해금, 대금, 피리, 아쟁, 비파, 단소 소금 ( 겸공 ) - 정악, 산조, 창작곡, 퓨전음악중택 2곡각 4분내외 * 장르를다르게선택할것 * 비파는중국곡도가함다음의가 ~ 나중택 1 연주및면접 ( 퓨전타악가함 ) 가. 풍물연희각 4분내외 - 장구 꽹과리 북 소고 모듬북중택2 * 앉은반중두악기를해도가함나. 장단각 4분내외 - 장구장단- 초견 - 고법- 모듬가락작품 1곡 ( 자작 ) 다음의가 ~ 라중택 1 연주및면접 ( 퓨전음악가함 ) 가. 정가각 4분내외 - 가곡, 가사, 시조중택 2곡나. 판소리각 4분내외 - 판소리한대목 - 단가, 남도민요중택 1곡다. 가야금병창각 4분내외 - 가야금병창판소리 1곡, 자유곡 1곡 라. 경서도소리각 4분내외 - 경서도잡가 시창 송서 민요중택 2곡 * 장르를다르게선택할것 - 주어진동기로 24마디이상소곡을작곡 60분 - 국악기연주 1곡 ( 피아노도가함 ) 및면접 4분내외 * 자작곡 1부를시험당일출석확인시에제출할것 유의사항 - 모든시험곡은외워서무반주로함 - 피아노를제외한악기는수험생이지참 1 차시험자유곡 1 곡부르기 1~2 분내외 노래 2 차시험 가. 필답시험 : 실용음악통론 50 분 나. 자유곡 2 곡부르기, 시창, 면접 5 분내외 - 반주음원, 반주자 1 인, 무반주, 본인반주중택일. ( 합주형태불가 ) 작곡 1 차시험코드작곡 1 곡연주 ( 악기자유선택 ) 및면접 5 분내외 2 차시험 가. 필답시험 1 : 실용음악통론 나. 필답시험 2 : 전통화성학 ( 화성학전반 ) 다. 자작곡 + 코드작곡 1 곡연주 ( 악기자유선택 ) 및면접 50 분 50 분 5 분내외 - 반주음원사용시, 인터넷접수시에 10MB 이하, mp3 파일로업로드제출해야하며, 최대 2 곡까지가능 (256k 이상권장 ) 실용음악 연주 1 차시험자유곡 1 곡연주 ( 악기자유선택 ) 1~2 분내외 2 차시험 전자음악 / 음향디자인 1 차시험 가. 필답시험 : 실용음악통론 50 분 나. 자유곡 1 곡연주 ( 악기자유선택 ) 및면접 전자음악 ] 선택자의경우가. 자유곡 1 곡연주 ( 악기자유선택 ) 5 분내외 1 분내외 - 어쿠스틱악기 ( 일렉트릭기타, 일렉트릭베이스포함 ) 만악기로인정. - 신디사이저, 미디컨트롤러, 패드컨트롤러등은악기로인정하지않음. - 전자음악작품과자유연주곡이동일작품이어도무방함. ( 전자음악작품을반주로어쿠스틱악기연주 ) - 면접고사에서 DAW/ 가상악기들을사용하여사운드신세시스기초이론과사운드메이킹에대한질문과수행과제가주어질수있음. < 권장 DAW 내장가상악기 > Ableton Live Analog Steinberg Cubase Prologue Apple Logic Pro X ES2 PreSonus Studio One Mai Tai - 마이크설치됨 - 자신의전자음악작품 1 곡의 MP3 파일 (256Kbit 이상 ) 과작품설명파일 (HWP) 을인터넷접수시반드시업로드하여야함 - 작품설명은 A4 3 쪽이내로제한함 -1, 2 차시험모두연주를위한악기지참은어쿠스틱악기 ( 일렉트릭기타, 일렉트릭베이스포함 ) 만을허용함. 그외신디사이저, 컨트롤러, 컴퓨터등전자장비의고사장반입은일체불허함. 반주자입장도

33 전공 세부전공 정원내일반전형및정원외특별전형 < 기타권장가상악기 > Xfer Records Serum Native Instruments Massive Arturia Mini V LennarDigital Sylenth1 불허함. 유의사항 [ 음향디자인 ] 선택자의경우 자유곡 1 곡연주 ( 악기자유선택 ) 1 분내외 - 어쿠스틱악기 ( 일렉트릭기타, 일렉트릭베이스포함 ) 만악기로인정. - 신디사이저, 미디컨트롤러, 패드컨트롤러등은악기로인정하지않음. - 면접고사에서음향기초지식과믹싱콘솔활용에대한질문과수행과제 가주어질수있음. ( 고사장에는 Mackie VLZ3 믹서가설치되어있음.) -1, 2 차시험모두연주를위한악기지참은어쿠스틱악기 ( 일렉트릭기타, 일렉트릭베이스포함 ) 만을허용함. 그외신디사이저, 컨트롤러, 컴퓨터등전자장비의고사장반입은일체불허함. 반주자입장도불허함. 2 차시험 [ 전자음악 ] 선택자의경우가. 필기시험1 : 실용음악통론나. 필답시험2 : 음향기초시험다. 자유곡 1곡연주 ( 악기자유선택 ) 50분 50분 1분내외 - 어쿠스틱악기 ( 일렉트릭기타, 일렉트릭베이스포함 ) 만악기로인정. - 신디사이저, 미디컨트롤러, 패드컨트롤러등은악기로인정하지않음. - 전자음악작품과자유연주곡이동일작품이어도무방함. ( 전자음악작품을반주로어쿠스틱악기연주 ) - 면접고사에서 DAW/ 가상악기들을사용하여사운드신세시스기초이론과사운드메이킹에대한질문과수행과제가주어질수있음. (1 차시험과동일 ) -1, 2 차시험모두연주를위한악기지참은어쿠스틱악기 ( 일렉트릭기타, 일렉트릭베이스포함 ) 만을허용함. 그외신디사이저, 컨트롤러, 컴퓨터등전자장비의고사장반입은일체불허함. 반주자입장도불허함. [ 음향디자인 ] 선택자의경우 가. 필기시험1 : 실용음악통론나. 필답시험2 : 음향기초시험다. 자유곡 1곡연주 ( 악기자유선택 ) 50분 50분 1분내외 - 면접고사에서아날로그 / 디지털오디오이론, 믹싱콘솔, 마이크에대한 질문과수행과제가주어질수있음. ( 고사장에는 Mackie VLZ3 믹서와 SM 58 마이크가설치되어있음.) -1, 2 차시험모두연주를위한악기지참은어쿠스틱악기 ( 일렉트릭기타, 일렉트릭베이스포함 ) 만을허용함. 그외신디사이저, 컨트롤러, 컴퓨터등전자장비의고사장반입은일체불허함. 반주자입장도불허함. 공통유의사항 - 피아노, 드럼, 앰프이외의개인사용악기본인지참 - 악기용액세서리사용불가 - 1 차시험시연주및노래악보 5 부를준비하여실기전형당일제출할것 ( 작곡제외 ) - 2 차시험시연주및노래악보 7 부를준비하여실기전형당일제출할것 (1 차합격자해당 ) - 반주자 1 인대동가능 ( 전자음악 / 음향디자인전공은반주자대동불가 ) - 필기시험시연필과지우개필히지참 ( 볼펜사용시 0 점처리 ) - 2 차시험대상자중필답시험미응시자는불합격으로처리 문예창작 문예창작 1 차시험 2 차시험 작문 90분 - 연필 ( 샤프펜슬포함 ) - 주어진제목에대한작문 ( 시또는꽁트 ) 사용금지 - 우리대학에서제공하는원고지모형의답안지를사용해지정된매 - 원고지모형답안지는수내로작문우리대학에서제공 - 수정액, 수정테이프구두문답시험 5분내외사용가능 - 문학에대한기초상식및독서경험등에관한질의

34 전공 세부전공 정원내일반전형및정원외특별전형 유의사항 극작 공연극본창작영상극본창작 1 차시험 2 차시험 작문 90분 - 연필 ( 샤프펜슬포함 ) - 주어진제목에따른작문 ( 산문형식 ) 사용금지 구두문답시험 - 연극, 영화, 방송에대한전공기초상식등에관한질의 5분내외 - 수정액, 수정테이프사용가능, - 자유첨삭가능 시각디자인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 발상과표현 - 용지규격 : 4절변형캔트지 (47cm 34cm) - 출제된주제에따라재료와기법을자유롭게사용한컬러표현 - 만화, 일러스트레이션, 회화적표현모두가능사고의전환 - 용지규격 : 3절변형캔트지 (59cm 43cm) - 제시된사물의연필소묘와제시어를주제로한자유로운디자인구성기초디자인 - 용지규격 : 4절변형캔트지 (47cm 34cm) - 기초조형능력을평가할수있는주제해석과표현 180 분 240 분 240 분 - 발상과표현, 사고의전환, 기초디자인중택 1 - 물감, 붓, 물통, 팔레트등자유로운표현도구지참 사진 실내디자인 광고사진예술사진 공간연출디자인실내환경디자인 가. 촬영실기고사소품촬영 : 12분 - 수험당일에우리대학이제공하는 CF카드나 SD카드를수험생이준비한 135mm급디지털소형일안반사식 (DSLR) 카메라에장착해서 20컷 ( 첫수험표촬영 1컷, 우리대학제공소품구성촬영 18컷, 마지막수험표촬영 1컷 ) 촬영 - 수험당일에우리대학이수험생카메라에설정할촬영매뉴얼과촬영 1컷의용량을고지함 - 수험당일에아래의예처럼특정한촬영테마나주제를부여할수있음. 조형요소혹은조형어법의예 : 점, 선, 면, 컬러, 질감, 균형, 조화등 - 인터넷입학지원서. 추상적명제의예 : 사랑, 평화, 행복, 따뜻함, 차가움, 부드러움등작성시촬영실기고사 - 수험당일소품촬영은실내에서진행함에사용할 CF카드또 - 수험당일에우리대학이수험생촬영데이터를처음부터순번대로 20컷 ( 첫수험는 SD카드를선택하표촬영데이터 1컷, 소품촬영데이터 18컷, 마지막수험표촬영데이터 1컷 ) 만을컴여입학지원서의해퓨터로수령한후, 이를별도의공동인증서에감독관과수험생이확인서명함. 이당란에표기해야함. 후우리대학이포트폴리오심사평가와함께진행하는촬영실기고사심사평가 ( 예 :1-CF 카드, 2-SD 카드 ) 를위해공동서명인증한수험생의촬영데이터를밀착편집함나. 포트폴리오평가 5분내외 - CF카드또는 SD카 - 수험생이단일주제를정해작업해서장정없이제출한 10장 (A4 혹은 8 10 드는고사당일에크기 ) 의사진작품을대상으로심사평가하며, 사진이론질의와촬영실기고사심우리대학에서일괄사평가를함께진행함지급함 - 포트폴리오구성은아날로그흑백사진, 아날로그컬러사진, 디지털흑백사진, 디지털컬러사진모두가능함. 이는수험생의자유선택사항임. 단, 사진전용지 - 수험당일수험생은나종이류에프린트된것만을포트폴리오구성물로인정함자신이입학지원서에신청한메모리 카메라유의사항카드의종류를바꿀 - 촬영데이터외부전송용와이파이 (Wi-Fi) 기능이장착된디지털카메라와미러수없음리스류디지털카메라는사용불가함 - EVF( 액정전자식파인더 ) 를사용하는 DSLT타입의 135mm 일안반사식카메라도사용할수없음 - 수험생은촬영실기고사에서 CF카드나 SD카드장착가능한 135mm급디지털소형일안반사식카메라, 렌즈, UV필터, 노출계, 그레이카드, 화이트카드, 삼각대, 촬영받침대만을사용할수있음, 그외의촬영액세서리나보조도구들을일체사용할수없음 발상과표현 - 용지규격 : 4 절변형캔트지 (47cm 34cm) - 출제된주제에따라재료와기법을자유롭게사용한색채표현 - 이미지 / 모티브구성, 일러스트레이션, 회화적표현모두가능 사고의전환 - 용지규격 : 3 절변형캔트지 (59cm 43cm) 180 분 240 분 - 제시된사물을가지고왼쪽에는연필정밀묘사를그리고, 오른쪽에는사물 을가지고출제된주제에따라재료와기법을자유롭게사용하여색채표현 왼쪽 : 연필정밀묘사 오른쪽 : 이미지 / 모티브구성, 일러스트레이션, 회화적표현모두가능 - 발상과표현, 사고의전환, 기초디자인중택 1 - 물감, 붓, 물통, 팔레트등자유로운표현도구지참

35 전공 세부전공 정원내일반전형및정원외특별전형 유의사항 기초디자인 - 용지규격 : 4 절변형캔트지 (47cm 34cm) - 기초조형능력을평가할수있는주제해석과표현 240 분 광고창작 예술경영 광고홍보기획광고제작 공연콘텐츠기획영상콘텐츠기획 가. 광고안작성 90분 - 부여되는상황에따른광고안작성 ( 인쇄매체, 전파매체중택1) - 광고안작성에관한질의 ( 구두문답시질의 ) 나. 구두문답시험 5분내외 - 자기소개서는인터넷원서접수시업로드제출 - 광고안작성을기초로광고에대한기초상식및인성등에관한질의다. < 자기소개서 > 를사전에작성하여 인터넷원서접수시에업로드 하여제출하여야하며점수에는반영하지않음 ( 구두문답시험시참고자료로활용 ) 분량은 A4 용지단면 1장이내,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 - 광고안작성시검정색필기도구지참 ( 연필 지우개허용, 칼라펜사용금지 ) 작성내용은자유 가. 작문 90분 - 제시된주제에따른논술작성 - 경우에따라서는예술작품분석및스토리텔링관련내용이포함될수있음 나. 구두문답 7분내외 - 구두문답구성내용은다음과같음 1 수험생이작문시험에서작성한내용을구두로정리, 요약, 발표하는스피치테스트 2 수험생이경험한예술작품감상및동아리활동등다양한문화체험에관한소감 3 예술경영및문화콘텐츠산업기초지식과문화계시사 - 볼펜등필기도구 4 지원동기및학업계획, 희망진로등에관한질의지참 - 다음의 5가지항목이포함된내용의 < 자기소개서 > 를사전에작성하여구두 - 자기소개서는인터문답시제출하여야하며점수에는반영하지않음 ( 구두문답시험시참고자료로넷원서접수시업로활용 ) 드하여야함 < 자기소개서항목 > 1 지원동기및목적 2 본인의입시준비방법및과정 3 본인의멘토또는존경하는인물 4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수상내역, 예술작품감상또는 ( 행사 ) 기획및제작경험등본인의학교생활소개 5 학업계획및장래희망 형식은자유. 분량은 A4 용지단면 3장이내, 서체및글자크기신명조 12 증빙및첨부자료있을시자기소개서작성파일뒷면에이미지등을삽입하여 3장이내로첨부가능 자기소개서및증빙 첨부자료는 1개파일로제출하여야함 주 ) 모든필답고사답안작성시연필 ( 샤프펜슬포함 ) 사용을금지함 ( 위반시부정행위자로처리함 ) 단, 한국음악전공작곡, 실용음악전공 2 차필답고사는예외로함

36 8 합격자사정원칙 구분 합격자사정원칙 정원내일반전형농ㆍ어촌특별전형기회균형특별전형장애인특별전형 1. 수능시험성적을반영하는전형은수능성적ㆍ 학교생활기록부성적ㆍ 실기고사성적의총득점성적순으로모집인원의 100% 를선발하며, 수능시험성적을반영하지않는전형은학교생활기록부성적ㆍ실기고사성적의총득점성적순으로모집인원의 100% 를선발한다. 2. 정원내일반전형의수능반영전형ㆍ수능미반영전형으로나누어지는모집단위는한쪽전형에서미달하는경우미달하지않은다른전형에서충원한다. 3. 실기고사종목중어느한종목이라도 지각, 결시 하는경우불합격으로처리한다. 4. 면접은 가, 부, 결시, 지각 으로구분하고 부, 결시, 지각 은불합격으로처리한다. 5. 입학전형성적이현저히낮아학업성취가곤란하다고인정되는자는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심의를거쳐불합격처리할수있다. 6. 동점자우선순위 1실기고사성적 2학교생활기록부반영교과성적 학교생활기록부교과성적의경우등급 ( 소수점자리올림 ) 이동일한때에는소수점자리등급까지반영하여우선순위에따라선발함 3수능성적 ( 수능반영전형만해당 ) 수능성적의경우등급 ( 소수점자리올림 ) 이동일한때에는소수점자리등급까지반영하여우선순위에따라선발함 디지털아트전공비실기전형수능성적소수점자리등급까지동일한경우에는영어영역등급우선순위에따라선발함 4 주민등록상의연소자 전문대졸이상 특별전형 1. 실기고사성적총득점성적순으로선발한다. 단, 시각디자인전공, 실내디자인전공으로면접 100% 로선발한다. 2. 실기고사종목중어느한종목이라도 지각, 결시 하는경우불합격으로처리한다. 3. 면접은 가, 부, 결시, 지각 으로구분하고 부, 결시, 지각 은불합격으로처리한다. 4. 입학전형성적이현저히낮아학업성취가곤란하다고인정되는자는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심의를거쳐불합격처리할수있다. 5 동점자우선순위 1실기고사총점성적 2주민등록상의연소자 재외국민특별전형외국인특별전형 1. 실기고사성적총득점성적순으로선발한다. 2. 실기고사종목중어느한종목이라도 지각, 결시 하는경우불합격으로처리한다. 3. 면접은 가, 부, 결시, 지각 으로구분하고 부, 결시, 지각 은불합격으로처리한다. 4. 입학전형성적이현저히낮아학업성취가곤란하다고인정되는자는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심의를거쳐불합격처리할수있다. 5 동점자우선순위 1실기고사총점성적 2주민등록상의연소자 주1) 가산점부여 : 우리대학에서실시하는 2017년동랑청소년종합예술제에서 < 개인상 > 에입상한자가참가부문해당전공에일반전형의실기성적우수자전형으로지원한경우우리대학에서정한별도의가산점을부여함. 주2) 문예창작, 극작, 디지털아트전공의가산점부여는 1차전형실기고사취득점수에별도로정한가산점을부여함주3) 연기전공의가산점부여는 2차전형실기고사취득점수에별도로정한가산점을부여함

37 9 입학원서접수방법및전형료가. 인터넷접수기간 : ( 토 ) 10:00 ~ 1. 16( 화 ) 18:30 나. 접수방법 : 원서접수기간중아래사이트에접속하여원서접수 다. 전형료 1 전형료 : 75,000원 ( 인터넷원서접수수수료 5,000원포함 ) 2 단계별전형을실시하는연기ㆍ문예창작ㆍ극작ㆍ실용음악ㆍ디지털아트 ( 실기전형 ) 전공은 1차전형 55,000원 ( 인터넷원서접수수수료 5,000원포함 ), 2차전형 30,000원으로구분징수함 3 디지털아트전공비실기전형전형료 : 45,000원 ( 인터넷원서접수수수료 5,000원포함 ) 4 재외국민과외국인특별전형지원자에한하여위 1항또는 2항의전형료외에서류심사료 50,000 원을서류접수시추가납부하여야함 ( 새터민제외 ) 5 전형료결제방법및수수료는인터넷접수사이트별결제방법에따름 전형료면제 : 정시지원자중 < 기회균형특별전형 >, < 장애인특별전형 >, 외국인특별전형중 < 새터민 > 은 전형료면제 ( 우리대학에서전형료부담 ) 단, 원서접수대행업체의접수대행수수료 (5,000 원 ) 는부담하여야함 라. 입학원서접수완료 ( 전형료결제 ) 후에는입학원서수정및취소가불가능함 마. 전형료반환 1 전형료반환은고등교육법시행령제 42 조의 3( 입학전형료 ) 에서정한사항에따라시행함 2 전형료반환사유및금액 1. 입학전형에응시한사람이착오로과납한경우 : 과납한금액 2. 대학의귀책사유로입학전형에응시하지못한경우 : 납부한입학전형료전액 3. 천재지변으로인하여입학전형에응시하지못한경우 : 납부한입학전형료전액 4. 질병또는사고등으로의료기관에입원하거나본인의사망으로입학전형에응시하지못한경우 ( 해당사항을 증명할수있는경우만해당한다 ) : 납부한입학전형료전액 5. 단계적으로실시하는입학전형에응시하였으나최종단계전에불합격한경우 : 납부한입학전형료중응시 하지못한단계의입학전형에드는금액 ( 단계별전형을실시하는연기ㆍ문예창작ㆍ극작ㆍ실용음악ㆍ디지털아트 ( 실기전형 ) 전공은 1 차전형료와 1 차전 형합격자에한하여 2 차전형를구분징수하므로 5 번반환사유는서울예술대학교에해당사항없음 ) 3 입학전형관련수입ㆍ지출에따라 < 잔액이발생하는경우 > 해당학년도 4 월 30 일까지입학전형에응시한사람이납부한입학전형료에비례하여반환한다. 4 위의 2 항또는 3 항에따라입학전형료를반환하는경우, 반환방법에는학교를직접방문하는방법과반환대상자가지정하는금융기관의계좌로이체하는방법둘중하나를선택할수있다. 5 위의 4 항에따른반환방법중반환대상자가금융기관의계좌로이체하는방법을선택하는경우에는반환할금액에서금융기관의전산망을이용하는데드는비용을차감하고반환할수있다. 6 위의 5 항에따라반환하는경우에금융기관의전산망을이용하는데드는비용이반환할금액이상이면반환하지아니할수있다. 7 타대학입시일및시간중복등의부득이한사유에의한서울예술대학교전형료반환기준 - 본교입학관리본부에사유서와증빙서류를제출하여야하며, 사유가타당하다고인정된경우에한해아래와같이전형료를반환함 구분원서접수마감전원서접수마감후개인실기고사일정전개인실기고사일정후 반환금액원서접수수수료 (5,000원) 를제외한나머지금액모두반환원서접수수수료 (5,000원) 를제외한전형료의 50% 공제후반환반환하지않음

38 10 추가제출서류 가. 제출대상및제출서류 전형구분제출대상추가제출서류 공통 ( 전문대졸이상, 재외국민, 외국인제외 ) 정원외특별전형기타 ( 개명자 ) 외국국적학생 2012년 2월포함이전고교졸업자 2013년 2월 ~2018년 2월고교졸업 ( 예정 ) 자중학생부온라인제공제외 대상또는온라인제공비동의자 검정고시합격자 외국고교출신자 전문대졸이상특별전형 - 학교생활기록부 1 부 - 검정고시성적증명서 1 부 합격증명서는제출할필요없음 - 외국고교졸업, 성적증명서각 1 부 - 아포스티유확인서 1 부 ( 필히공증사무소에서번역후공증받아제출 ) - 전문대학또는대학졸업 ( 예정 ) 증명서, 4년제대학 2학 년이상수료증명서, 전문학사또는학사학위수여증명 서중필히 1 가지를제출해야함 졸업예정증명서를제출한합격생은입학식전에졸업 증명서를입학관리본부에제출하여야함 농 어촌학생특별전형 - 제16항해당자격별제출서류참조 기회균형특별전형 - 제17항해당자격별제출서류참조 장애인특별전형 - 제18항해당자격별제출서류참조 재외국민특별전형 - 제19항해당자격별제출서류참조 외국인특별전형 - 제20항해당자격별제출서류참조 성명개명 ( 학생부성명ㆍ대학수학능력 시험응시성명과개명성명이일치하 지않을경우만제출 ) 한국어능력시험 (TOPIK) 3 급이상증명서 - 주민등록초본 1 부 주1) 추가제출서류는인터넷입학원서접수사이트에서제출서류발송용봉투 ( 주소 ) 라벨을출력후이를부착하여등기로발송하여야함주2) 추가제출서류우측상단에지원전공ㆍ접수번호를반드시기재하여제출하여야함주3) 입학원서는인터넷으로접수하므로별도로제출하지않음주4) 수험생전원은인터넷원서접수시최근 6개월이내에촬영한상반신증명사진 (3 4cm) 이미지 (100kb 이하의 jpg) 를첨부 ( 업로드 ) 하여야함주5) 학교생활기록부ㆍ검정고시성적증명서는발급일자와관계없이사용 ( 제출 ) 가능함주6) 접수된서류는일체반환하지않음주7) 추가서류의제출은기한내제출하여야하며, 기한내미제출시사정대상에서제외함주8) 추가제출한서류에대하여추후위 변조사실이발견될경우입학이취소됨주9) 성명을개명한수험생 ( 학생부성명ㆍ대학수학능력시험응시성명과개명성명이일치하지않을경우 ) 은주민등록초본을제출하여야함 나. 추가서류도착확인 : ( 수 ) 부터원서접수대행사이트및우리대학홈페이지에서확인가능 다. 제출기한 : ( 월 ) 18:00 까지도착분에한함 ( 기한내미제출시사정대상에서제외 ) 라. 제출처 우편번호 )15263, 경기도안산시단원구예술대학로 171( 고잔동 ), 서울예술대학교입학관리본부 마. 제출방법 : 등기우편또는방문접수

39 바. 검정고시성적온라인제공안내 ( 해당자에한함 ) 1 대입전형자료온라인제공신청기간 : ( 월 ) ( 화 ) - 신청기간에나이스대국민서비스 ( < 검정고시 >-< 합격정보가있는시도교육청 >-< 대입전형자료 >-< 자료확인및신청 > 메뉴접속후본인의공인인증서로로그인하여본인의고졸검정고시합격및성적자료를확인하고, 온라인제출신청 - 미신청시 검정고시성적온라인제공 서비스이용하지못함 2 대입전형자료온라인자료제공범위 : 2013 년 1회차부터 2017 년 2회차까지 (5년간 ) 3 우편, 방문제출대상자 : 대입전형자료온라인제공에동의하지않은지원자및온라인제공서비스비대상자는원서접수시해당증명서를대학에우편, 또는방문제출해야함 11 유의사항 ( 일반전형, 특별전형공통사항 ) 가. 입학원서작성요령및유의사항 복수지원및이중등록금지원칙 1. 정시모집대학간의복수지원이가능하나합격한자는반드시 1개대학을선택하여등록하여야함 2. 수시모집대학 (4년제대학, 교육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포함 ) 에합격하면등록여부에관계없이 정시모집및추가모집 에지원할수없으며, 이를위반할경우합격이취소됨 3. 최종전형일정이종료된후에입학학기가같은 2개이상대학에이중등록되어있는것은금지함 4. 위의 1 ~ 3을위반하였을경우모든대학의입학이취소됨 1 수험생 ( 학부모포함 ) 및진학담당선생님께서는원서작성이전에반드시신입생모집요강에명시된시험기간군과지원방법등을확인하여지원방법위반으로입학이취소되는일이없도록하여야함 (4년제대학가군ㆍ나군ㆍ다군지원여부와관계없이우리대학에지원가능 ) 2 우리대학의서로다른전공또는동일전공내다른실기선택에이중으로지원할수없음 ( 이중지원시불합격처리 ) 3 지원자의주소및시험기간중연락처와보호자주소의우편번호는개정된읍, 면, 동별우편번호를입력하고전화번호의지역번호를정확히기재하여입시기간중연락두절 ( 휴대폰문자메시지포함 ) 로인한불이익을받지않도록하여야함 4 지망전공및실기선택을정확히선택하여야함 5 모든입학원서상기재사항누락또는오기로생기는불합격등모든불이익은지원자가책임져야함 6 입학원서등제출서류의허위기재사실이발견될경우, 학교생활기록부등의제출서류에위변조사실이발견될경우, 기타부정한행위를한자는불합격처리됨. 합격자발표후이와같은부정사실 ( 표절포함 ), 고교미졸업, 특별전형지원자격미달이발견된자는합격또는입학을취소함 7 주민등록번호, 출신고교고유번호, 졸업년도는정확히입력하여야함 - 졸업년도는 2월기준으로정확히입력할것 - 일반계고교직업과정위탁생은위탁받은직업학교가아닌원래소속고등학교고유번호를입력할것 ( 예 : 아현직업학교 에서위탁교육이수시에도원래소속고교명을기록하여야함 )

40 8 세부전공선택란에는지망하고자하는세부전공의코드번호를다음 [ 표 ] 를참고하여정확히선택 하여입력하여야함 학부전공세부전공및실기선택 공연 1. 무대연출 ( 무대감독, 아동청소년극연출포함 ) 2. 무대미술 ( 무대영상포함 ), 연극 3. 무대조명 4. 무대음향 5. 무대의상무용 1. 한국무용 2. 현대무용 3. 실용무용 연기 1. 연기 ( 남 ) 2. 연기 ( 여 ) 3. 뮤지컬연기 ( 남 ) 4. 뮤지컬연기 ( 여 ) 영화 1. 연출 2. 촬영 3. 편집 4. 음향 영상 방송영상 2. 연출 2. 촬영 3. 편집 4. 음향 1. 인터랙티브아트 ( 실기 ) 2.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 ( 실기 ) 디지털아트 3. 인터랙티브아트 ( 비실기 ) 4.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 ( 비실기 ) 기악 11. 가야금 12. 거문고 13. 해금 14. 대금 15. 소금ㆍ단소 16. 피리 17. 아쟁 18. 비파 한국음악 타악 21. 풍물연희 22. 장단 성악 31. 판소리 32. 경서도소리 33. 가야금병창 34. 정가 작곡 41. 가야금 42. 거문고 43. 해금 44. 대금 45. 소금 46. 단소 47. 피리 48. 아쟁 49. 피아노 노래 1. 노래 ( 남 ), 2. 노래 ( 여 ) 음악 작곡 31.Drum 32.Bass 33.Guitar 34.Piano 35. 관악 (Saxophone) 36. 관악 (Trumpet) 37. 관악 (Trombone) 38. 그외악기 문예 실용음악 문예창작 극작 연주 4.Drum 5.Bass 6.Guitar 7.Piano 81. 관악 (Saxophone) 82. 관악 (Trumpet) 83. 관악 (Trombone) 84. 그외악기 [ 전자음악 ] 911.Drum 912.Bass 913.Guitar 914.Piano 전자음 915. 관악 (Saxophone) 916. 관악 (Trumpet) 917. 관악 (Trombone) 918. 그외악기악 / 음향디자인 [ 음향디자인 ] 921.Drum 922.Bass 923.Guitar 924.Piano 925. 관악 (Saxophone) 926. 관악 (Trumpet) 927. 관악 (Trombone) 928. 그외악기 1. 문예창작 1. 공연극본창작 2. 영상극본창작 1.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발상과표현 2.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사고의전환시각디자인 3.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기초디자인 4. 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발상과표현 5. 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사고의전환 6. 디지털커뮤니케이션디자인-기초디자인 디자 인 사진 11. 광고사진 CF 카드 12. 광고사진 SD 카드 21. 예술사진 CF 카드 22. 예술사진 SD 카드 1. 공간연출디자인-발상과표현 2. 공간연출디자인-사고의전환 3. 공간연출디자인-기초디자인실내디자인 4. 실내환경디자인-발상과표현 5. 실내환경디자인-사고의전환 6. 실내환경디자인-기초디자인 커뮤니케이션 광고창작 1. 광고홍보기획 2. 광고제작 예술경영 1. 공연콘텐츠기획 2. 영상콘텐츠기획

41 나. 원서접수시유의사항 1 원서접수후해당전형별지원자격미달로인한부적격자로확인시해당전형에응시할수없으며지원자격미확인으로인한책임은지원자본인에게있으며납부한전형료는반환하지않음 2 장애인, 재외국민, 외국인특별전형지원자는서류심사후인터넷원서접수를하여야함 서류심사기간 : ( 월 ) ~ 1. 12( 금 ) 10:00~16:00 서류심사결과발표 : 제출일익일개별발표 원서접수기간 : ( 월 ) 10:00 ~ 1. 16( 화 ) 18:30 3 원서접수마감후 ( 수 ) 16:00부터원서접수대행사이트또는우리대학홈페이지에서본인의수험번호를확인하고수험표를필히출력하여실기및면접전형시반드시지참하여야함 개인컴퓨터사정으로본대학홈페이지에서수험표출력이불가할경우필히원서접수사이트 ( 진학어플라이또는유웨이어플라이 ) 에서출력하여야함 4 신체장애자는교학운영처입학관리본부에서별도로입학안내를받은후입학원서를접수하여야함 5 입학원서접수효력은지정된인터넷입학원서접수사이트에접속하여전형료결제와동시에발생하며, 실기고사당일반드시수험표와신분증 ( 주민등록증, 청소년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 주민등록발급신청확인서중 1가지 ) 을함께지참하고응시하여야함 ( 미지참시응시할수없음 ) 6 입학원서접수가완료 ( 전형료결제 ) 된후에는서류및전형료에대해어떠한경우라도일체반환치않으며, 전형료결제이후에는입학원서의기재사항에대해수정및취소를할수없으므로모집요강을정확히숙지하고전형료결제전에입력한내용을반드시확인하여야함 7 수험생의개별실기고사일정은어떠한사유라할지라도일체변경할수없음 ( 타대학입시일정과중복되지않도록지원시유의바람 ) 8 입력한입학원서와제출서류의내용이사실과상이하여발생하는불이익은우리대학에서책임지지아니함 9 학점은행제를통해전문대졸이상특별전형으로지원시출신대학은 < 평생교육진흥원 > 으로선택하여야함 다. 기타유의사항 1 예비소집과면접고사는별도로실시하지않으나, 전공별실기고사일정에따라실기와면접을병행하여실시할수도있음 2 학부모의고사장내출입은입시기간동안허용되지않음 3 입학시험성적및자료는공개하지않음 4 입학성적이현저하게낮아입학을허가하는것이부적합하다고판단되는자는모집인원에상관없이입학을허가하지않음 5 고교 ( 대학 ) 졸업예정자가당해학년도에졸업하지못한경우에는입학을취소함 6 수학이불가능한자또는제3자의지속적도움없이수업 ( 실험, 실습등 ) 이불가능한자는지원할수없음 7 우리대학 < 시각디자인 > 전공지원자는홍익대학교와의연계교육협약에따라졸업후홍익대세종캠퍼스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ㆍ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의정원외편입학전형에지원할수있음 ( 연계교육협약조정에따라변동될수있음 ) 8 기타입학전형등에관한사항은우리대학교학운영처입학관리본부로문의바랍니다. ᄀ주소 : ( 우편번호 )15263 경기도안산시단원구예술대학로 171( 고잔동 ) 서울예술대학교교학운영처입학관리본부ᄂ전화 : 대표 (031) FAX (031)

42 12 실기고사일정 가. 실기고사기간 : ( 토 ) ~ 2. 2( 금 ) 1 해당기간중우리대학에서별도로정하여공지하는개인별실기고사시간에응시해야함 ( 필히 1. 20( 토 ) 이전개인별수험일정확인바람 ) 2 개인사정으로인한실기고사일정변경절대불가. 나. 자세한실기고사일정안내는 ( 목 ) 18:00 이후우리대학홈페이지 [ 수험생정보서비스 ] 에게재되는 [ 실기고사일정 ( 수험생유의사항 )] 을반드시확인하여야함다. 수험생의편의를위하여일부전공의필답실기고사에대한세부일정을원서접수기간중공지할예정이오니우리대학홈페이지 [ 입학안내-입시정보 ] 사이트의 [ 공지사항 ] 을확인하시기바랍니다. 13 합격자발표및등록 가. 합격자발표일시 : ( 화 ) 16:00 예정나. 발표방법 우리대학홈페이지에서조회가능 ( 대학홈페이지 < 수험생정보서비스 > 를통하여합격자 ( 충원합격자포함 ) 를발표하며, 수험생은반드시합격여부를조회해야하는의무가있으므로, 합격여부를확인할책임은수험생본인에게있음다. 합격자등록기간 : ( 수 ) 09:00 ~ 2. 9( 금 ) 16:00 - 등록기간중미등록자는불합격처리함라. 합격자등록금납부장소 : 전국모든금융기관 14 등록금예고 등록금액등에관한사항은우리대학홈페이지를통해예고할예정임 15 미등록충원및등록금환불 가. 합격자발표시에전공별입학정원의 10% 내외인원을성적순위에의거예비후보자로발표하며, 합격자의미등록으로인한결원만큼을성적순위에따라등록을허가하여보충함나. 추가합격자는 ( 월 ) 16:00 이후유선전화또는핸드폰 ( 문자메시지 ) 을통하여개별통보예정임다. 나 항에의해서도결원미보충시에는계속다음성적순위에의거충원함라. 예비후보자는추가합격기간중에본인또는보호자가항시연락이가능하여야함. 만약, 입학원서에연락처 ( 전화번호 ) 를잘못입력하거나연락두절로인한추가합격통보가불가능하게된경우에는추후어떠한사유로도이의를제기할수없음

43 ( 연락처가변경된수험생은우리대학입학관리본부로연락하여야함 ) 마. 등록포기및등록금환불은다른대학합격또는기타사유로포기하는경우에기납부한등록금을반환하며, 2018학년도입학일이후에는 대학등록금에관한규칙 에의거하여반환함바. 정시모집합격자가추가합격자발표기간중다른대학의추가합격통보를받은경우합격자는등록을원하지않는대학에대해해당대학등록포기의사를전달하여야함사. 등록포기및등록금환불요청서는대학홈페이지-입학정보-공지사항에서다운받을수있음 16 [ 농ㆍ어촌 ] 특별전형 가. 모집전공및모집인원총입학정원의 4% 이내, 전공별모집정원의 10% 이내에서선발나. 지원자격 농ㆍ어촌지역소재고등학교에서전교육과정을이수 ( 예정 ) 하고최종출신학교장의추천을받은자로서재학기간동안본인및부모 ( 아래 예외적용자 제외 ) 모두가농ㆍ어촌지역에거주한자 농ㆍ어촌지역에는도서ㆍ벽지교육진흥법제2조에따른도서ㆍ벽지지역도포함함 < 재학기간산정 > 1 졸업예정자 : 고등학교입학일로부터원서접수일 ( ) 까지 2 졸업자 : 고등학교입학일로부터졸업일까지 < 농ㆍ어촌지역 > 1 군또는시지역중읍ㆍ면지역을의미하며, 고등학교재학기간중행정구역개편으로읍또는면에서동으로변경된경우에는지원이가능함 2 지방자치법제3조에의한읍ㆍ면 ( 광역시, 도, 도ㆍ농통합시의관할구역안에두는읍ㆍ면 ) 소재고등학교를말함 3 농ㆍ어촌지역고등학교에는도서ㆍ벽지교육진흥법제2조에따른아래의도서ㆍ벽지지역도포함함 < 읍ㆍ면이아닌도서ㆍ벽지지역고등학교 > 부산광역시강서구성북동덕문고등학교, 경기도안산시단원구대부북동대부고등학교, 강원도태백시황지동황지고등학교ㆍ황지정보산업고등학교, 강원도태백시장성동태백기계공업고등학교, 강원도태백시철암동철암고등학교, 강원도태백시문곡동장성여자고등학교 4 2개이상의고등학교에재학한경우해당학교모두가농ㆍ어촌지역소재고등학교이어야함 ( 동일농ㆍ어촌지역이아니어도가능 ) < 지원제한 > 1 검정고시출신자및외국고교졸업 ( 예정 ) 자는지원할수없음 2 재학기간내무단전출및기타사유로인한 직권 ( 신고 ) 말소 등이 1일이라도있는경우 ( 부모포함 ) 지원할수없음

44 다. 제출서류 1 농 어촌학생재학및거주사실확인서 1부 ( 우리대학소정서식 ) 2 학생및부ㆍ모주민등록초본각 1부 접수마감일을기준으로최근 1개월이내에발급된주소지전체가기재된것 고교입학이전부터제출시점까지학생본인및부ㆍ모의주소변경사항이모두기재되어있어야함 부ㆍ모가이혼, 사망시에는혼인관계증명서, 사망증명서등의확인서류를 1부를추가제출하여야함 3 가족관계증명서 ( 지원자기준 ) 1부 이혼가정의경우부또는모의혼인관계증명서, 지원자본인의기본증명서를추가로제출하여야함 위의서류로가족관계를확인하기어려운경우부 ( 또는모 ) 제적등본등의서류를추가로제출 4 학교생활기록부 1부 (2013년 2월이후졸업 ( 예정 ) 자중학교생활기록부온라인제공동의자는제출할필요없음 ) 라. 제출기한및방법 1 제출기한 : ( 월 ) 18:00까지도착분에한함 ( 등기우편접수의경우 ( 금 ) 우체국소인까지유효함 ) 2 제출처 : ( 우편번호 ) 경기도안산시단원구예술대학로 171( 고잔동 ) 서울예술대학교교학운영처입학관리본부 3 제출방법 : 등기우편또는방문접수 마. 유의사항 1 농어촌특별전형지원자격의입증책임은지원자본인에게있으며, 사전제출서류미비로인해적격판정이불가능할경우, 농어촌특별전형지원자격을부여하지않을수있음 2 지원자격미달자가농ㆍ어촌특별전형으로지원한경우에는해당전형에응시할수없으며, 사전지원자격미확인으로인한책임은지원자본인에게있으며납부한전형료는반환하지않음

45 17 [ 기회균형 ] 특별전형 가. 모집전공및모집인원농어촌특별전형포함하여총입학정원의 5.5% 이내, 전공별모집정원의 20% 이내에서선발나. 지원자격 고등학교졸업 ( 예정 ) 자또는법령에의하여고등학교졸업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된자로서아래 1 또는 2에해당하는자 1 기초수급권자중생계급여수급자, 의료급여수급자, 보장시설수급자중하나인자 2 차상위계층 주거급여수급자또는교육급여수급자라도생계급여수급자, 의료급여수급자, 보장시설수급자중하나에해당하지않는다면비대상수급자증명서양식 ( 부분발췌 ) 4. 수급자구분 : [ V ] 생계급여일반수급자 [ V ] 생계급여조건부수급자 [ V ] 의료급여수급자 [ ] 주거급여수급자 [ ] 교육급여수급자 [ V ] 보장시설수급자 위 V 표시가있는네가지항목중한가지또는두개이상항목에 V가있으면기회균형특별전형대상수급자에해당 주거급여수급자또는교육급여수급자란에 V 표시가있더라도나머지네가지항목모두에전혀 V가없다면기회균형특별전형대상자에서제외 차상위복지급여수급자격기준 : < 차상위본인부담금경감 >, < 자활급여 >, < 장애수당 >, < 장애인연금차상위부가급여 >, < 한부모가정지원사업 > 중하나이상의급여를받고있는가구의학생또는우선돌봄차상위가구학생 학생이속한세대의구성원중한명이동대상자인경우이학생은차상위계층으로인정 < 차상위복지급여비수급자 > 는지원자격이없음 지원제한 : 외국고교졸업 ( 예정 ) 자는지원할수없음다. 제출서류구분제출서류발급처 기초생활보장수급자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증명서 ( 지원자본인명의로발급 ) - 시ㆍ군ㆍ구청 - 읍ㆍ면ㆍ동주민센터 차상위계층 차상위복지급여수급자 차상위복지급여수급확인서 - 장애수당, 장애인연금차상위부가급여대상자 : 장애인연금 장 - 시ㆍ군ㆍ구청애연금수급자증명서 - 읍ㆍ면ㆍ동주민센터 - 자활급여대상자 : 자활근로자확인서 - 한부모가정지원사업대상자 : 한부모가족증명서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확인서 -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증명서 - 국민건강보험공단 우선돌봄차상위가구학생 우선돌봄차상위확인서 - 시ㆍ군ㆍ구청 - 읍ㆍ면ㆍ동주민센터

46 라자격인정기간 1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증명서, 차상위복지급여확인서,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증명서는제출일 ( 우체국소인일또는방문접수일 ) 로부터 7일이내발급한서류에한하여인정함마. 제출기한및방법 1 제출기한 : ( 월 ) 18:00까지도착분에한함 ( 등기우편은 ( 금 ) 우체국소인까지유효 ) 2 제출처 : 15263, 경기도안산시단원구예술대학로 171( 고잔동 ) 서울예술대학교입학관리본부 3 제출방법 : 등기우편또는방문접수마. 유의사항지원자격미달자가기회균형특별전형으로지원한경우에는해당전형에응시할수없으며, 지원자격미확인으로인한책임은지원자본인에게있음

47 18 [ 장애인 ] 특별전형 가. 모집전공및모집인원 한국음악, 극작, 실용음악, 문예창작, 광고창작전공각 1 명선발 나. 지원자격다음아래의자격을모두충족하는자로서, 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에서장애인전형대상자로선정된자에한함. 단, 수학이불가능한자또는제3자의지속적도움없이수업 ( 실험, 실습등 ) 이불가능한자는지원할수없음 1 국내소재내국인정규고등학교졸업 ( 예정 ) 자또는법령에의하여고등학교졸업학력과동등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되는자 2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제15조제1항의규정에의한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ㆍ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등기타대통령령이정하는장애가있는자 3 장애인복지법제32조에의하여장애인등록이되어있는자로서,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시행령제10조에의거하여우리대학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에서장애인전형대상자로자격심사를통과한자 다. 신청서접수장애인전형지원자격여부를판단하기위해원서접수전에지원자격심사를실시하며지원자격심사결과부적격자로판정된자는장애인전형에지원할수없음 1 서류심사기간 : ( 월 ) ~ 1. 12( 금 ) 10:00~16:00 2 제출처 : 15263, 경기도안산시단원구예술대학로 171( 고잔동 ), 서울예술대학교입학관리본부 3 제출방법 : 등기우편또는방문접수 4 제출서류 1. 자격심사신청서 1부 ( 우리대학소정서식 ) 2. 장애인증명서또는장애인등록증사본 1부 3. 장애 ( 상이 ) 등급관련진단서 1부 4. 개인정보제공동의서 1부 5. 고등학교졸업 ( 예정 ) 증명서및학교생활기록부또는검정고시성적증명서 1부 (2013년 2월이후졸업 ( 예정 ) 자중학교생활기록부온라인제공동의자는제출할필요없음 ) 라. 자격심사결과발표 : 제출일익일개별발표 자격심사를통과하지않은자는장애인특별전형에지원할수없음 마. 원서접수 : ( 월 ) 10:00 ~ 1. 16( 화 ) 18:30

48 19 [ 재외국민 ] 특별전형 가. 모집인원 1 입학정원의 2%, 당해전공입학정원의 10% 이내에서선발 나. 지원자격 고등학교졸업 ( 예정 ) 자또는이와동등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된자중다음과같은자격요건을갖춘자 분류기호구분자격요건 1 교포자녀 2 해외근무공무원자녀 3 해외근무상사직원자녀 4 외국정부또는국제기구근무자자녀정부의초청또는추천에의해귀국한 5 과학기술자및교수요원자녀 외국에서고교과정 1 년이상을포함하여중ㆍ고등학교과정 3 년 이상재학한자 6 기타재외국민 7 본인만외국인인학생 외국인의범위 : 대한민국국적을가지지아니한자 ( 한국국적을가진이중국적자는외국인자격을인정하지아니함 ) 외국국적 ( 이중국적은인정하지않음 ) 보유상태에서외국에서 2 년이상의고등학교교육과정에재학한자 ( 입학원서접수시복 수국적자는지원할수없음 ) 해외근무상사직원의범위 1)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에의한공공기관의임직원 2) 외국환거래법시행령에의하여설립된해외지점 ( 또는해외사무소 ) 의임직원 3) 내국법인으로서외국환은행이인증한해외지점 ( 또는해외사무소 ) 의임직원 ( 설치인증ㆍ허가되지않았거나또는설치인증ㆍ허가기간이지난해외지점등에서근무한기간은외국근무기간으로미인정 ) 4) 외국환은행 ( 기획재정부장관의허가를받은현지법인 금융기관포함 ) 의임직원 5) 정부파견의사, 언론기관특파원 외국정부및국제기구의범위 1) 외국정부 : 해당국가의중앙행정기관으로서그국가를대표하는정부기관 ( 단, 기타국가기관, 지방정부, 국영기업체는제외 ) 2) 국제기구 : 정부간의국제조약ㆍ협약등에의하여설치된국제기구 ( 단, 기타비정부간또는국제단체간의협약등에의하여구성된국제기구는제외 ) 상사직원ㆍ공무원과외국정부및국제기구근무자의근무형식 외국에상근하는경우에한함 ( 유학ㆍ교육ㆍ연수ㆍ출장또는해외취업등의목적으로외국에거주하는자는제외 ) 지원자격별부모최저해외근무, 거주, 실체류기간기준 지원자격분류기호 구 분 해외근무기간 거주 ( 영주 ) 기간 실체류기간 1 부ㆍ모모두 - 2년이상 1년 6개월이상 6 부ㆍ모모두 - 3년이상 1년 6개월이상 해당부 ( 父 ) 또는모 ( 母 ) 2년이상 2년이상 1년 6개월이상

49 부모의해외근무기간, 거주 ( 영주 ) 및실체류기간은지원자의지원자격으로인정되는외국학교재학기간과중첩되는기간만을인정함 부모의실체류기간은출입국사실증명서기준으로거주 ( 영주 ) 기간내에서당해국가에실제체류한날짜를합산한기간을말하며, 지원자의부모는반드시고교과정 6개월 (180일 ) 을포함하여만 1년 6개월이상을해외에서체류하여야함 해외거주및실체류기간은지원자가제출한지원자격별서류 (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출입국사실증명서, 해외근무서류등 ) 를종합적으로검토하여산정함 다. 지원자격심사기준 1) 외국학교소재지 1 외국학교는외국에소재한학교를의미하며국내에소재한외국인학교는해당되지않습니다. 2 외국학교는부모의근무국 ( 거주국 ) 내에소재한학교만을인정함을원칙으로합니다. 다만, 지역, 종교, 전쟁, 이데올로기등불가피하다고인정되는사유로부모의근무국 ( 거주국 ) 이아닌국가에서수학을하였을경우에는 제3국수학확인서 를제출하면별도심의합니다. ( 제3국수학확인서는지원자가작성하며관련증빙자료가있을시첨부합니다 ) 2) 외국학교인정기준 1 외국학교교육과정은해당국교육관계법령에의거하여소정의정규학력이인정되는초 중ㆍ고등학교교육과정만을인정합니다. 2 외국검정고시, 홈스쿨링, 사이버학습등학력인정방법, 유아원, 유치원등초등학교전단계과정및어학연수목적의교육기관, 사회교육기관등은제외합니다. 3 초ㆍ중ㆍ고등학교수학기간은한국학제 (6-3-3) 인 12년이상을기준으로하되, 다음의경우는예외적으로인정합니다. (1) 2개국이상에서 12년이상의초ㆍ중ㆍ고등학교를이수한자가전 편입학하는과정에서해당국간의학제차이로불가피하게총재학기간이 1학기 (6개월) 이내에서부족하게된경우 (2) 당해국의교육관계법령등에의한학제상월반 ( 전 편입학시월반은미인정 ) 또는조기졸업제도가허용된경우초ㆍ중ㆍ고등학교 12년과정중월반또는조기졸업으로인하여부족하게된경우 (3) 교육부장관이고등학교에해당하는학교교육과정에상응하는것으로인정하는외국의교육과정전부를수료한자 - 1개국가에서초ㆍ중ㆍ고등학교전과정을이수한경우는학년제와상관없이마지막 3년을고등학교과정으로인정합니다. - 12년미만학제국가및 12년이상학제국가 ( 한국포함 ) 에서초 중 고교육과정을혼합이수한경우에는 12년교육과정중부족한교육과정기간만큼을 12년미만학제국가의대학과정또는국내고등학교과정으로이수해야합니다. 4 초 중 고등학교과정중의국내 외검정고시출신자는해당학교과정이수자로인정하지않음 3) 외국학교재학기간 1 보호자의외국근무가종료되어귀국할때자녀만외국에남아서계속수학하는경우에는이기간을지원자격취득을위한재학기간으로는인정하지않습니다. 2 동일학년및학기의중복수학은인정하지않는것을원칙으로합니다. 다만, 외국학교와의학제차이등으로인한경우는 1개학기 (6개월) 범위내에서예외적으로인정합니다. 3 재학기간의이수여부충족기준은학기입니다. 2년이상재학기준 : 4개학기이상재학 (1년 2개학기학제의경우 ) 3년이상재학기준 : 6개학기이상재학 (1년 2개학기학제의경우 ) 4) 졸업및자격인정기준시점 1 고등학교졸업예정자의경우, 2018 년 2 월 28 일까지졸업하여야합니다. 단, 일본소재고교졸업

50 예정자는 2018 년 3 월 31 일까지졸업하여야합니다. 2 고교졸업예정자의자격인정기준은고교졸업일까지의재학기간, 외국거주기간으로합니다. 5) 지원및선발기준 1 우리대학교의재외국민특별전형지원자격심사에서부적격자로판정된학생은시험결과에상관없이입학전형대상에서제외됩니다. 2 모집단위지원은계열구분없이 1지망에한합니다. 6) 지원제한외국에서고등학교과정을재학하고, 국내고등학교로신입학한경우는재외국민지원자격에해당되지않습니다. 라. 전형방법 1 정원내일반전형의실기고사와같은방법으로실기시험을실시한다. 2 면접고사 : 다음사항에대한종합적인관찰과확인후 可 또는 否 로평정ᄀ사상및사고방식의건전성여부ᄂ건강상태및신체조건의적정여부ᄃ고등학교의학업이수성적등생활상황 마. 합격자사정원칙 1 실기고사또는면접고사에서 지각, 결시 는불합격으로처리한다. 2 면접고사에서모든전형위원으로부터 가 판정을받아야합격자로처리한다. 3 모집인원에미달된경우라도학업성취가곤란하다고판단되는자에대해서는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심의를거쳐합격을불허할수있다. 바. 전형일정 1 서류심사기간 : ( 월 ) ~ 1. 12( 금 ) 10:00~16:00 ( 방문제출이며, 대리인통한심사가능 ) 위기간이외에는서류심사업무를진행하지않으며, 서류심사통과자에한하여인터넷으로원서접수를하여야함 - 서류심사접수처 : 교학운영처입학담당 ( 문의처 : 031) , 7122) 재외국민과외국인특별전형지원자에한하여전형료외에서류심사료 50,000 원을서류접수시추가납부하여야함 ( 새터민제외 ) 2 원서접수기간 : ( 월 ) 10:00 ~ 1. 16( 화 ) 18:30 3 기타전형일정 : 일반전형일정과같음 사. 지원제한 : 불법또는탈법적인방법으로거주 영주등을한자 아. 기타사항 1 부정한방법으로합격또는입학한사실이확인된경우에는합격또는입학을취소합니다. 2 필요에따라개별적으로추가서류를요청할수있습니다. 3 이미제출한서류는수정, 취소, 반환을요구할수없습니다. 4 원서접수개시전에해당입학지원서류를구비하여교학운영처에특례입학대상자격요건심사를거쳐적격자로인정되어야원서접수가능합니다. 5 모집요강에명시되지않은사항은관계법령및관계규정에준하여우리대학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에서심의 결정합니다.

51 자. 제출서류 정부의초청또해외근무공무원 는추천에의해기타본인만구분교포상사직원 외국정귀국한과학기재외국외국인인자녀부또는국제기구술자및교수요민학생근무자자녀원자녀지원자격분류번호별구분 1 2,3, 재외국민특별전형서류심사지원서 중ㆍ고등학교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 학교생활기록부 ) 출입국사실증명서 ( 부모및본인 ) 소정서식 ( 본인만 )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보호자재직증명서 ( 본사발행외국체류경력기재된것 ) 비 고 주 1) 참조 Apostille 또는영사 확인을받은서류 출입국관리사무소발행 본사및외국정부발행 사업자등록증및세금납입증명서 해외지사설치신고 ( 수리 ) 서또는해외직접투자신고 ( 수리 ) 서 영주권사본 ( 부모및본인 ) 외국인국적증명서 ( 외국인등록증또는시민권사본 )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정부기관초청또는추천확인서 한국어능력시험 3 급이상증명서 체류국가의영사관 ( 대사관 ) 또는국내외교통상부발행 제출가능한지원자만제출 ( 필수제출서류아님 ) 외국국적학생제출서류 주 1)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등의학력입증서류 1~3 중택 1 제출 1 아포스티유 (Apostille) 확인을받은학력 (( 초 ) 중 고교졸업및성적증명 ) 입증서류 2 주재국한국영사또는주한자국공관영사확인을받은학력 (( 초 ) 중 고교졸업및성적증명 ) 입증서류 3 중국교육부학력및학위인증센터발행학력및학위인증보고서 ( 주 2) 모든제출서류는원본제출을원칙으로함. 단, 발급기관에서원본대조필한서류는원본으로인정함 주 3) 한국어, 영어외의모든서류는한국어로번역하여공증을받은후제출해야함 주 4) 전학한경우이전학교관련서류도반드시제출 주 5) 본인만외국인인학생은국적취득일증빙서류제출 주 6) 가족관계증명서에는지원자및부모에관한사항이반드시있어야함 주 7) 학생이외국인인경우다음서류를추가제출하여야함 1 미화 $13,000 이상은행등예금잔고증명서 (1 개월이상계속예치 ) 또는미화 $13,000 이상 국내송금또는환전증명서 ( 합격자에한함 ) 2 재직증명서또는사업자등록증또는재산세과세증명서 ( 합격자에한함 ) 3 입학후건강보험가입증서제출 ( 합격자에한함 ) [ 아포스티유확인서제출안내 ] 아포스티유협약 ( ) 에따라 아포스티유 가입국 ( 기준 103 개국 ) 해당지원자의 아포스티유확인이된협약가입국의문서 는재외공관영사확인과동일한효력이있으며, 자세한사 항은동모집요강 53 페이지확인요망

52 20 [ 외국인 ] 특별전형 가. 모집전공및모집인원 1 모집전공 : 전체전공 2 모집인원 : 부모가모두외국인인외국인학생, 외국에서초 중등교육에상응하는전교육과정이수자, 북한이탈주민 ( 새터민 ) 은입학정원에관계없이선발할수있음 나. 지원자격 : 고등학교졸업 ( 예정 ) 자또는이와동등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된자중다음과같 은자격요건을갖춘자 분류번호구분자격요건 8 9 부모가모두외국인인외국인학생외국에서초 중등교육에상응하는교육과정을전부이수한학생 외국국적취득후외국에서고교과정 1 년이상을포함하여중 고등학교과정을 2 년이상재학한학생또는국내소재외국인 중 고등학교전교육과정을이수한학생 외국소재학교에서초 중등교육에상응하는전교육과정을이수한자 10 북한이탈주민 ( 새터민 ) 북한이탈주민의보호및정착지원에관한법률에의한북한이탈주민 주 ) 대만국적의경우부모중일방이한국인이고다른일방이대만인인대만학생의경우 부모가 모두외국인인외국인학생 으로인정함 다. 지원자격심사기준 1) 외국인의범위 : 대한민국국적을가지지아니한자 ( 한국국적을가진이중국적자는외국인자격을인정하지아니함 ) 2) 외국학교인정기준 1 외국학교교육과정은해당국교육관계법령에의거하여소정의정규학력이인정되는초 중ㆍ고등학교교육과정만을인정합니다. 2 외국검정고시, 홈스쿨링, 사이버학습등학력인정방법, 유아원, 유치원등초등학교전단계과정및어학연수목적의교육기관, 사회교육기관등은제외합니다. 3 초ㆍ중ㆍ고등학교수학기간은한국학제 (6-3-3) 인 12년이상을기준으로하되, 다음의경우는예외적으로인정합니다. (1) 2개국이상에서 12년이상의초ㆍ중ㆍ고등학교를이수한자가전 편입학하는과정에서해당국간의학제차이로불가피하게총재학기간이 1학기 (6개월) 이내에서부족하게된경우 (2) 당해국의교육관계법령등에의한학제상월반 ( 전 편입학시월반은미인정 ) 또는조기졸업제도가허용된경우초ㆍ중ㆍ고등학교 12년과정중월반또는조기졸업으로인하여부족하게된경우 (3) 교육부장관이고등학교에해당하는학교교육과정에상응하는것으로인정하는외국의교육과정전부를수료한자 - 1개국가에서초ㆍ중ㆍ고등학교전과정을이수한경우는학년제와상관없이마지막 3년을고등학교과정으로인정합니다. - 12년미만학제국가및 12년이상학제국가 ( 한국포함 ) 에서초 중 고교육과정을혼합이수한경우에는 12년교육과정중부족한교육과정기간만큼을 12년미만학제국가의대학과정또는국내고등학교과정으로이수해야합니다. 4 초 중 고등학교과정중의국내 외검정고시출신자는해당학교과정이수자로인정하지않음

53 3) 외국학교재학기간 1 지원자격취득을위한월반과조기졸업은인정하지않음을원칙으로함. 다만정당한사유에의한월반, 조기졸업은심사를거쳐인정될수있음 2 같은학년및학기의중복수학은인정하지않음을원칙으로함. 단, 외국학교와의학제차이등으로인한것은 1개학기 (6개월) 범위내에서예외적으로인정 3 유급한기간은재학기간에서제외함 4) 졸업및자격인정기준시점 1 고등학교졸업예정자의경우, 2018년 2월 28일까지졸업하여야합니다. 단, 일본소재고교졸업예정자는 2018년 3월 31일까지졸업하여야합니다. 2 외국인은원서접수일전에외국국적을취득한경우에는외국인으로인정함 5) 선발기준 : 지원자는우리대학의외국인특별전형대상자격요건심사를통과해야하며, 지원자격심사에서부적격자로판정된학생은시험결과에상관없이입학전형대상에서제외됨 6) 지원제한 : 외국에서고등학교과정을재학하고, 국내고등학교로신입학한경우에는외국인전형지원자격에해당되지않음 라. 전형방법 1 정원내일반전형의실기고사와같은방법으로실기시험을실시한다. 2 면접고사 : 다음사항에대한종합적인관찰과확인후 可 또는 否 로평정ᄀ사상및사고방식의건전성여부ᄂ건강상태및신체조건의적정여부ᄃ고등학교의학업이수성적등생활상황 마. 합격자사정원칙 1 실기고사또는면접고사에서 지각, 결시 는불합격으로처리한다. 2 면접고사에서모든전형위원으로부터 가 판정을받아야합격자로처리한다. 3 모집인원에미달된경우라도학업성취가곤란하다고판단되는자에대해서는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심의를거쳐합격을불허할수있다. 바. 전형일정 1 서류심사기간 : ( 월 ) ~ 1. 12( 금 ) 10:00~16:00 ( 방문제출이며, 대리인통한심사가능 ) 위기간이외에는서류심사업무를진행하지않으며, 서류심사통과자에한하여인터넷으로원서접수를하여야함 - 서류심사접수처 : 교학운영처입학담당 ( 문의처 : 031) , 7122) 외국인특별전형지원자에한하여전형료외에서류심사료 50,000 원을서류접수시추가납부하여야함 2 원서접수기간 : ( 수 ) 10:00 ~ 1. 16( 화 ) 18:30 3 기타전형일정 : 일반전형일정과같음 사기타사항 1 제출서류허위등부정한방법으로합격또는입학한사실이확인될경우에는입학한후라도합격또는입학을모두취소합니다. 2 필요에따라개별적으로추가서류를요청할수있습니다. 3 이미제출한서류는수정, 취소, 반환을요구할수없습니다. 4 원서접수개시전에해당입학지원서류를구비하여교학운영처에외국인특별전형대상자격요건심사를거쳐적격자로인정되어야원서접수가가능합니다.

54 5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의경우에국내소재외국인학교는원칙적으로외국학교로인정하지않 습니다. 6 모집요강에명시되지않은사항은관계법령및관계규정에준하여우리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 회에서심의 결정합니다. 아. 제출서류 구분 부ㆍ모모두외국인인외국인학생 전교육과정이수자 북한이탈주민 ( 새터민 ) 분류번호별 외국인특별전형서류심사지원서 소정서식 고등학교졸업및성적증명서 ( 국내학교 ) 비 고 - 전교육과정이수자는초ㆍ중ㆍ고졸업및성적증명서제출 - 주 1) 참조 Apostille 또는영사확인을받은서류 출입국사실증명서 ( 학생 ) 출입국관리사무소발행 여권사본 ( 학생 ) 외국인국적증명서 ( 여권사본등 ) ( 부ㆍ모ㆍ학생 ) 지원자와부모의관계입증서류 ( 중국 ) 친족관계증명서, 호구부, ( 일본 ) 호적등본, ( 미국 ) 출생증명서등 전가족주민등록등본 ( 교포는주민등록말소자등본 )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 시ㆍ군ㆍ구청발행 ) 고등학교졸업학력확인서 ( 교육부장관명의의 학력인정관련서류, 시ㆍ군ㆍ구청발행 ) 교육보호대상자증명서 ( 시ㆍ군ㆍ구청발행 ) 한국어능력시험 3 급이상증명서 주 1)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등의학력입증서류 1~3 중택 1 제출 1 아포스티유 (Apostille) 확인을받은학력 (( 초 ) 중 고교졸업및성적증명 ) 입증서류 국내거주외국인인경우 외국인등록증 사본 추가 제출 순수외국인은호적등본에해당하는외국정부기관이발행한증명서 외국국적학생제출서류 2 주재국한국영사또는주한자국공관영사확인을받은학력 (( 초 ) 중 고교졸업및성적증명 ) 입증서류 3 중국교육부학력및학위인증센터발행학력및학위인증보고서 ( 주 2) 모든제출서류는원본제출을원칙으로함. 단, 발급기관에서원본대조필한서류는원본으로인정함 주 3) 한국어, 영어외의모든서류는한국어로번역하여공증을받은후제출해야함 주 4) 전학한경우이전학교관련서류도반드시제출 주 5) 가족관계증명서에는지원자및부모에관한사항이반드시있어야함 주 6) 학생이외국인인경우에는다음서류를추가제출하여야함 1 미화 $13,000 이상은행등예금잔고증명서 (1 개월이상계속예치 ) 또는미화 $13,000 이상 국내송금또는환전증명서 ( 합격자에한함 ) 2 재직증명서또는사업자등록증또는재산세과세증명서 ( 합격자에한함 ) 3 입학후건강보험가입증서제출 ( 합격자에한함 ) [ 아포스티유확인서제출안내 ] 아포스티유협약 ( ) 에따라 아포스티유 가입국 ( 기준 103개국 ) 해당지원자의 아포스티유확인이된협약가입국의문서 는재외공관영사확인과동일한효력이있으며, 자세한사항은동모집요강 53페이지확인요망

55 아포스티유 (Apostille) 및영사확인관련안내 1. 해외학교학력검증확인서류제출안내 지원자는해외 ( 초 ) 중 고교발생졸업및성적 ( 재학 ) 증명서류에대하여아래의가 ~ 다중택1 하여확인을받아서류제출기간에제출해야합니다. 가. 아포스티유 (Apostille) 확인을받은학력 (( 초 ) 중 고교졸업및성적증명 ) 입증서류나. 주재국한국영사또는주한자국공관영사확인을받은학력 (( 초 ) 중 고교졸업및성적증명 ) 입증서류다. 중국교육부학력및학위인증센터발행학력및학위인증보고서 ( ( 중국내학력 학위취득자에한함 ) 2. 아포스티유협약 협약가입국들사이에서공문서의상호간인증을보다용이하게하기위해, 외국공관의영사확인등복잡한인증절차를폐지하는대신공문서발행국가가이를확인 (Legalization) 하는내용을골자로하는다자간협약임. - 명칭 : Convention Abolishing the Requirement of Legalization for Foreign Public Document ( 외국공문서에대한인증의요구를폐지하는협약 ) - 가입국현황 : 미 영 불 독 러등 103개국 ( 기준 ) - 발급기관 : 해당국정부에서지정한기관 ( 대한민국의경우외교통상부 ) - 효력 : 아포스티유확인이된협약가입국의문서는재외공관영사확인과동일한효력 3. 아포스티유발급절차 가. 공문서 ( 국 공립학교등 ) 해당국가 공문서발급 Apostille Apostille 발급기관방문발급신청 Apostille Apostille 발급기관심사발급 나. 사문서 ( 사립대등 ) 해당국해당국가 공증사무소사문서발급공증 * Apostille 발급기관 방문 Apostille 발급신청 Apostille 발급기관 심사 Apostille 발급 * 사문서의경우해당국가공증인법및변호사법에따라차이가있을수있으나통상해당 국가에서공증을받은후제출하면아포스티유확인가능

56 4. 아포스티유가입국현황 기준 ( 103 개국 ) 지역계가입국 아시아 13 대한민국, 몽골, 브루나이, 홍콩, 마카오, 일본, 인도, 이스라엘, 터키, 키르키즈스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오만 유럽 46 영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노르웨이, 이탈리아, 알바니아, 오스트리아, 벨라루스, 벨기에, 불가리아, 덴마크,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크로아티아, 사이프러스, 체코, 핀란드, 에스토니아, 조지아,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아이슬란드,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모나코, 폴란드, 포르투갈, 러시아, 루마니아,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마케도니아, 우크라이나, 안도라, 몰도바,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리히텐슈타인, 산마리노 아메리카 24 미국, 멕시코, 페루, 도미니카공화국, 아르헨티나, 파나마, 수리남, 베네수엘라, 안티과바뷰다, 바하마, 바바도스, 벨리즈, 두라스, 콜롬비아, 도미니카,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그라나다, 세인트빈센트, 트리니다드토바고, 세인트루시아, 세인트키츠네비스, 우루과이, 코스타리카 아프리카 10 사우스아프리카, 모리셔스, 카보베르데, 상투에프린시페, 보츠와나, 레 소토, 라이베리아, 나미비아, 스와칠랜드, 말라위 오세아니아 10 뉴질랜드, 호주, 피지, 마우리제도, 마샬군도, 사모아, 쿡제도, 퉁가, 세 이셀제도, 니우에

57 21 학교생활기록부성적반영방법 가. 입시총점중학교생활기록부반영비율 1 입시총점 : 1,000점 2 학교생활기록부반영비율 수능성적반영전형 ( 실용음악전공 ) : 20% (200점만점 ) 수능성적반영전형 : 30% (300점만점 ) 수능성적미반영전형 : 40% (400점만점 ) 수능성적미반영전형 ( 문예창작전공 ) : 10% (100점만점 ) 나. 학생부반영교과전형구분 전공 반영교과 비 고 연극 국어, 영어 연기 국어, 영어 무용 국어, 영어 영화 국어, 영어 방송영상 국어, 영어 디지털아트 인터랙티브아트국어, 영어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영어, 수학 일반전형 문예창작국어, 영어극작국어, 영어 해당교과전과목 사진 국어, 영어 시각디자인 국어, 영어 실내디자인 국어, 영어 실용음악 국어, 영어, 수학 한국음악 국어, 영어 광고창작 국어, 영어 예술경영 국어, 영어 주1) 각교과의세부과목은고교마다상이할수있으므로이를확인하고자할경우에는직접학교생활기록부를 확인하거나재학또는졸업고교에문의하여야함 주2) 학교생활기록부의반영교과는보통교과의해당교과만반영하며, 전문교과는반영하지않음 주3) 학교생활기록부상의출결상황은반영하지않음 다. 교과성적학년별반영비율 학년 1 학년 2 학년 3 학년 반영비율 학년구분없이 동일비율반영 2012년 2월포함이전고교졸업자학생부직접제출학교생활기록부 2013 년 2 월 ~ 2018 년 2 월고교졸업 ( 예정 ) 자 온라인자료활용 (NEIS 전산자료비동의자직접제출 ) 학교생활기록부 주1) 반영학년및학기 : 3학년 2학기성적까지반영함주2) 학년구분없이동일비율로반영하며, 성적이없는학년의교과목성적은반영하지않음주3) 검정고시합격생 : 검정고시출신자의학생부반영은학생부교과와동일한과목의점수 ( 총점 ) 의평균점수를 [ 표3] 의비교내신등급별점수에의해반영함 라. 교과영역활용내역 : 석차등급 ( 학년구분없이전공별해당교과에포함되는과목만추출하여석차 등급의평균을반영함 )

58 마. 학생부의영역별반영비율 : 해당교과성적 100% 바. 학생부교과목반영방법 1 교육부제공온라인전산자료에의함 2 과목별이수단위와성취도는적용하지않음 3 과목석차또는석차등급이표기되지않은과목은반영에서제외함 2008 년졸업자 ~ 2018 년 2 월졸업예정자 1998 년 2 월 ~ 2007 년 2 월졸업자 1997 년 2 월이전졸업자검정고시합격자 석차등급반영 과목별석차백분율 산출하여석차등급적용 학기별계열석차백분율 산출하여석차등급적용 검정고시총점에의한 평균점수산출하여 등급적용 사. 생활기록부가없거나생활기록부기재사항만으로지정과목석차등급을산출할수없는경우에 는 [ 표 1] 의최하위등급 (9 등급 ) 을부여함 [ 표 1] 학교생활기록부석차등급별점수표 (2008 년졸업자 ~ 2018 년 2 월졸업예정자해당 ) 구분 학생부해당교과 연극 평균석차등급 등급간 점수차 실질반영 수능반영전형 , 점 7.89% 수능미반영전형 점 11.76% 비율 무용 점 33.63% 연기 점 11.76% 영화 수능반영전형 점 24.57% 수능미반영전형 점 33.63% 방송영상 점 33.63% 디지털아트 ( 실기전형 ) 점 33.63% 정시 한국음악 점 33.63% 실용음악 점 15.97% 문예창작 점 2.2% 극작 점 11.76% 시각디자인 점 14.63% 사진 수능반영전형 점 14.63% 수능미반영전형 점 11.76% 실내디자인 점 14.63% 광고창작 점 24.57% 예술경영 , 점 7.89% 주1) 소수점자리모두올림 예 ) 석차등급에의한득점산출예 : A과목 (3등급), B과목 (4등급), C과목 (6등급) 일경우 평균석차등급 -> (3+4+6)/3( 과목 ) = 4.33등급 ( 소수점자리올림 ) -> 5등급 즉, 평균석차등급은해당교과모든세부과목별등급의합계를과목수로나누어산출한후그산출등급을소수점자리 모두올림하여사용함

59 [ 표 2] 학교생활기록부지정교과석차백분율에의한석차등급표 (2007 년포함이전고교졸업자해당 ) 지정교과석차백분율 (%) 평균석차등급 0 ~ 4.01 ~ ~ ~ ~ ~ ~ ~ ~ 비고 주 1) 소수점둘째자리까지사용 ( 소수점셋째자리이하는버림 ) 예 ) 석차백분율에의한득점산출예 : A과목 22%, B과목 38%, C과목 62% 일경우 석차백분율에의한석차등급산출 : A과목 22% 3등급, B과목 38% 4등급, C과목 62% 6등급 평균석차등급 : 위 [ 표1] 의석차등급에의한산출방식과동일 즉, 2007년포함이전고교를졸업한자 ( 석차백분율에의한석차등급적용대상자 ) 는과목별석차백분율에따라과목별석차등급값을구한후이를위 [ 표1] 의방법과동일하게산출 적용함 [ 표 3] 검정고시합격자의비교내신등급별점수 검정고시 평균점수 ~ ~ ~ ~ ~ ~ ~ ~ ~ 등급 주 1) 소수점둘째자리까지사용 [ 표4] 대학수능시험수능등급제에의한비교내신등급별점수 - 외국의고등학교과정이수자중일반전형지원자및교과교육소년원고교과정이수자는비교내신적용대상자로수능시험에응시하여야하며, 수능해당영역에응시하지않은한경우에는해당학생부교과의내신은최하위등급 (9등급) 을부여함수능평균등급 비고 비교내신등급 수능등급과동일적용 주 1) 소수점자리모두올림 예 ) 수능등급제에의한비교내신산출예 : 국어 3 등급, 영어 4 등급이며수능미반영전형으로지원시 평균수능등급 -> (3+4)/2( 영역 ) = 3.5 등급 ( 소수점자리모두올림 ) -> 4 등급 -> 286 점 ( 비교내신 )

60 22 수능성적 ( 등급 ) 반영방법 가. 입시총점중수능성적 ( 등급 ) 반영비율 1 입시총점 : 1,000점 2 수능반영비율 수능성적반영전형 ( 실용음악전공 ) : 20% (200점만점 ) 수능성적반영전형 : 30% (300점만점 ) 디지털아트전공비실기전형 : 100%(1,000점만점 ) 디지털아트비실기전형을제외하고, 수능미응시자는수능반영전형에지원가능하며수능미응시영역은 9등급을반영함 ( 디지털아트비실기전형은수능응시자만지원가능함 ) 나. 수능반영영역전형구분 전공 ( 수능반영전형 ) 반영영역 비 고 연극 국어, 영어 영화 국어, 영어 방송영상국어, 영어 A, B형관계없이디지털아트인터랙티브아트국어, 영어지원가능함 ( 비실기 )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영어, 수학 일반전형사진국어, 영어 B형응시자에시각디자인국어, 영어대한가산점실내디자인국어, 영어없음실용음악국어, 영어, 수학 광고창작 국어, 영어 예술경영 국어, 영어 [ 표 5] 수능등급별환산점수표 평균수능등급 등급간 점수차 연극 , 점 영화 점 디지털아트 ( 비실기전형 ) 1, 점 실용음악 점 시각디자인 점 사진 점 실내디자인 점 광고창작 점 예술경영 점 주 1) 소수점자리모두올림 예 ) 수능등급에의한환산점수산출예 : 국어영역 3 등급, 영어영역 4 등급일경우 평균수능등급 -> (3+4)/2( 영역 ) = 3.5 등급 ( 소수점첫째자리에서올림 ) -> 4 등급 우리대학내신득점 (300 점만점 ) 은위환산표에의해 점 (4 등급 ) 을취득하게됨

61 23 장학제도안내 신입생장학생선발을위해서신입생의수능성적과고교내신성적자료가활용되므로, 개인정보보호법 을준수하여인터넷원서접수시에수험생에게수능성적과고교내신성적에대한동의를받는절차가 진행되오니참고바랍니다. 교내장학금 장학금명 장학금종류 해당자 기본수급요건 신입생학부최우수장학금 신입생중입학성적이학부에서가장우수한자 신입생중학부에서입학성적이최고득점자인자 신입생학부우수장학금 신입생중학부에서입학성적이우수한자 (2 등에준한학생 ) 신입생중학부에서입학성적이최고득점순위 2 등에준한자 신입생학부장려장학금 신입생중학부에서입학성적이우수한자 (3 등에준한학생 ) 신입생중학부에서입학성적이최고득점순위 3 등에준한자 신 입 생 특 별 장 학 금 신입생중교내외에서인정할만큼의특기또는특별히장학금을수혜할수있다고인정되는자 ( 입학전년도동랑청소년종합예술제대상수상자 ) 신입생중대상자에대하여학생지도위원회의심의를거쳐총장이결정 글로벌인재양성 장학금 외국인유학생장학금 학부전체수석장학금 학부학년수석장학금 외국인특별전형 ( 부모모두외국인 ) 으로입학자입학성적이우수한자 각학부의전학년에서학업성적이가장우수한자 각학부의각학년에서학업성적이가장우수한자 ( 단, 학부 ( 전공 ) 전체수석장학금을수혜받은학년은제외 ) 신입생 : 전문학사과정외국인특별전형 ( 부모모두외국인 ) 신입생중입학성적이 1,2,3 등에해당하는자 ( 단, 모집정원의 30 명이상충족시 ) 재학생 : 직전학기전체교과목평균또는전공교과목학업성적이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 단, F 성적과목없어야함 )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 단, F 성적과목없어야함 ) 학부학년차석장학금 각학부의각학년에서학업성적이우수한자 (2 등에준한학생 )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 단, F 성적과목없어야함 ) 학부학년우수장학금 각학부의각학년에서학업성적이우수한자 (3 등에준한학생 )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 단, F 성적과목없어야함 ) 학부학년장려장학금 각학부의각학년에서학업성적이우수한자 ( 장학인원은학부, 학년별재학인원을고려하여배정 )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 단, F 성적과목없어야함 ) 예술의빛장학금 직전학기재학중예술적창의력을고취, 격려하기위한예술의빛표창을받은자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62 장학금명 외국어우수장학금 장학금종류 해당자 어학능력향상등재학중자기계발을위해노력하고우수한능력을인정받은자 시험종류 기준점수 TOE IC TEP S 영어일어중국어 TOEFL IBT CBT IELT S FLEX JPT JLP T 기본수급요건 성적에관계없이재학중해당외국어능력점수기준이상취득한자 ( 외국인유학생신입생의경우한국어능력시험입학전취득인정 ) 니켄 FLE X HSK CPT BCT FLE X 급 급 급 급 TO P 한국어 ( 외국인유학생만해당 ) 한국어능력시험 재학생 :5 급이상신입생 : 4 급 제한사항 : 해당언어를사용하는국가에서중등과정이상을수학한경험이있는자, 재외국민, 동일외국어로기수혜받은자 ( 학사학위과정의경우전문학사과정재학중기수혜포함 ) 제외 기타외국어의경우, 관광진흥법시행규칙 [ 별표 15] 외국어시험기준 에준하여학생지도위원회에서별도심사함 자격증취득장학금 대외수상자창작지원장학금 특별장학금 재학중전공또는취업과관련된자격증을취득한자. 단국가공인및공인된협회에서취득한자격증만인정 재학중전공과관련된전국규모의각종공모전및경연대회에서 3 위이상수상한자. 단, 등위가없는대회의경우학부장추천및학생지도위원회에서선발 교내외의연구활동및경시대회등에서우수한학생으로그재능이인정되어각학부및부서에서추천한학생또는기타총장이특별히필요하다고인정되는자 성적에관계없이해당자격증을취득하여학생지도위원회에서선발된자. 성적에관계없이대회에서상을수상하여학생지도위원회에서선발된자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해외인턴십장학금해외인턴십을수행하는자 해외인턴십운영에관한내규에의함 해외연수 ( 공연 ) 장학금 학생해외연수규정에따라해외연수, 해외공연, 국제교류프로그램등의참가자로선정된자 학생해외연수규정에의함 글로벌아티스트육성장학금 창작인턴장학금 재학중우수인재발굴양성을위하여학생지도위원회에서추천하여총장이선발한자. 학사학위과정재학생으로서전문학사의창작공간과창작수업등에연계활동을수행한자 성적에관계없이교내 외프로젝트참여등우수창작인재로추천한자중에선발함.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로학부에서추천한자 현장직무인재양성장학금 일반근로장학금 기술근로장학금 시간근로장학금 각학부및행정부서의행정업무를보조하는근로를하는자 ( 근로장소 : 학부행정실, 예비군대대등 ) 특수기능소유학생또는학비조달이곤란한학생중에서각전공의교육및연구보조업무를위해기술근로를하는자 ( 근로장소 : 전공기재실, 대형강의실 ( 극장 ), 공방, 무대제작소, 아텍등 ) 근로 ( 일반, 기술, 특별 ) 장학생중시간제로근로하는자 ( 근로장소 : 도서관, 컴퓨터랩, 대형강의실 ( 극장 ), 공방, 무대제작소, 아텍등, 행정부서, 옥외환경관리 ( 캠퍼스봉사 ), 수업보조등 ) 성적에관계없이학부에서추천한성실한자 성적에관계없이학부에서추천한성실한자 성적에관계없이근로한시간만큼지급

63 장학금명 장학금종류 해당자 기본수급요건 창조적리더양성장학금 리더십장학금 홍보대사장학금 재능봉사장학금 봉사정신이투철한총학생회, 동아리연합회, 대의원, 교지, 학보, 방송국, 과학생회임원및학년대표 학생 ( 특별 ) 홍보대사로선발되어대학홍보활동을하는자단, 학생특별홍보대사는학생지도위원회심의를거쳐선발 공공기관및사회복지시설등에서지식, 재능등의나눔으로그실적이 1 년이내 ( 신청일기준 )100 시간이상인자. 단, 봉사활동으로학점인정받은시간, 종교단체에서활동한내역, 활동비등을지급받은경우는제외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성적에관계없이대학홍보활동을성실히수행한자 성적에관계없이재능나눔활동을수행하여학생지도위원회에서선발된자 동문장학금 ( 본교졸업생 ) 신입생중우리대학을졸업한동문으로우리대학다시입학한자 신입생중우리대학을졸업한자 동문자녀장학금 신입생중우리대학을졸업한동문의자녀 신입생중부모중 1 인이우리대학을졸업한자 교직원 ( 본인 ) 장학금 우리대학에재직하고있는교직원및법인임직원본인이우리대학에재학중인자 ( 단, 야간학제만인정함 )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학업장려 복지장학금 교직원자녀장학금 연연가족장학금 ( 형제 자매장학금 ) 징검다리장학금 ( 특별복지장학금 ) 예대나눔장학금 우리대학에재직하고있는교직원및법인임직원의직계자녀로서우리대학에재학중인자 우리대학에직계혈족또는형제자매 2 인이상이동일학기에재학하고있는경우 1 인에게지급 가정형편이어려운자중국가에서정한소득기준 7 분위이내인자 학생본인이장애인또는다문화가정출생자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장애학생 : 학업성적이백분위평균 70 점이상인자 다문화가정출생자 : 직전학기전체교과목평균또는전공과목학업성적이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 신입생의경우성적제한없음 성적향상장학금 직전학기학업성적이전전학기보다평점평균 1.0 이상향상된자 ( 단, 재학중 1 회에한함 ) 직전학기학업성적이 3.5 이상인자 유공자장학금 국가유공자본인으로서소정의서류를제출한자 국가에서정한기준에의함 장학기금장학금 가정형편이곤란하거나우수한학생으로추천된자 장학기금별운영목적에의함

64 교외장학금 장학금명지원기관해당자및기본수급요건비고 보훈장학금 보훈처 ( 수원보훈지청 ) 서울예술대학교 국가유공자배우자또는자녀로서성적을충족한자 ( 직전학기백분위점수평균 70 점이상 ) 국고 + 교비 통일장학금 통일부 (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 ) 서울예술대학교 북한이탈주민본인또는자녀로서성적을충족한자 ( 직전학기백분위점수평균 70 점이상 ) 국고 + 교비 국 가 장 학 금 ( Ⅰ 유 형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장학재단 ) 국가에서정하는소득및성적을충족한자 국가기관장학금 국 가 장 학 금 ( Ⅱ 유 형 ) 희 망 사 다 리 장 학 금 대학생청소년교육지원장학금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장학재단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장학재단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장학재단 ) 국가및우리대학에서정하는소득및성적을충족한자 국가에서정한는기준에충족하여선발된자 ( 중소기업취업 ( 예정 ) 자, 창업 ( 예정 ) 자 ) 국가에서정한기준에충족하여선발된자 ( 저소득층청소년멘토링사업에참여한자 ) 국고 + 교비 국가근로장학금 장애학생도우미장학금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장학재단 ) 서울예술대학교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장학재단 ) 서울예술대학교 학업성적이우수하나경제적으로어려운학생중교내또는교외산업체에서근로하는자 ( 직전학기백분위점수평균 70 점이상 ) 장애학생의학습등을도와주는자 국고 + 교비국고 + 교비 기부장학금 동문및학과장학금 동문및학과에서기부 장학재단장학금 교외인사장학금 교외단체장학금 기타기부장학금 장학재단에서기부 교외인사 ( 개인 ) 가기부 교외단체 ( 기관 ) 및산업체에서기부 기타기관및단체에서기부 기부장학금을재원으로지급하는장학금지급대상자의추천및지급은다음각호의 1 에의한다. 1. 기부자 ( 기관 ) 가대상기관및인원을지정한경우에는해당기관으로부터추천을받아지급한다. 2. 기부자 ( 기관 ) 가장학금수혜자를지정한경우에는특별한결격사유가없는한그에따른다. 3. 기부자 ( 기관 ) 가대상자를지정하지않은경우에는글로벌인재양성을위하여예술적재능이뛰어난학생을우선선발하며, 해당장학금은등록금액을초과하여지급할수있다. 4. 기부장학금의기본수급요건은기부자 ( 기관 ) 가별도로규정한바를제외하고는 F 성적에해당하는과목과관계없이학업성적이평점평균 3.0 이상 ( 또는백분위성적평균 80 점이상 ) 인자에게지급한다.

65 [ 2018 정시 ] 농 어촌학생재학및거주사실확인서 성명 생년월일 출신 고교 도 ( 시 ) 군읍 ( 면 ) 고등학교 지원 사항 서울예술대학교 전공 재학기간 ( 년, 월, 일 ~ 년, 월, 일 ) 학교명 고등학교주소 고등학교도 ( 시 ) 군읍 ( 면 ) 재학 사실 고등학교도 ( 시 ) 군읍 ( 면 ) 고등학교도 ( 시 ) 군읍 ( 면 ) 위학생은서울예술대학교에서규정하고있는 2018 학년도정시모집농 어촌학생특별전형 대상자로서, 상기내용이사실과같음을확인합니다. 20 년월일 지원자 : ( 인 ) 고등학교장 ( 직인 ) 서울예술대학교총장귀하 추천자격농 어촌지역 ( 지방자치법제3조에의한읍 면을말함, 도서ㆍ벽지교육진흥법제2조에따른도서ㆍ벽지지역도포함함 ) 에소재하는고등학교의전교육과정을이수하고졸업한자로서고등학교재학기간중본인및그의부ㆍ모모두가농 어촌지역에거주하는자

66 [ 2018 정시 ] 장애인특별전형자격심사신청서 지원전공 장애종별 장애등급 성명생년월일 사 진 (3cm 4cm) 출신학교 ( ) 고등학교년월졸업 ( 예정 )( 특수학급여부 : ) ( ) 년시행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합격 주 소 자택전화 휴대전화 귀대학에서규정하고있는 2018 학년도정시모집장애인특별전형에지원하기위하여 붙임서류를갖추어신청합니다. 붙임 : 1. 장애인증명서또는장애인등록증사본 1부 2. 진단서 1부 3. 개인정보활용동의서 1부 3. 고등학교졸업 ( 예정 ) 증명서및생활기록부사본 1부 ( 온라인제공동의자는제출불필요 ) 4. 고등학교졸업학력검정고시성적증명서 1부 ( 해당자에한함 ) 20 년월일 학생성명 : ( 인 ) 보호자성명 : ( 인 ) 서울예술대학교총장귀하

67 [ 2018 정시 ] 장애인특별전형개인정보활용동의서 <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동의 > 개인정보보호법제 15조에의한개인정보수집 이용동의를위해지원자의개인정보를아래와같이처리함을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수집 이용목적 : 장애인특별전형에대한자격심사 수집하는개인정보의항목 필수정보 : 성명, 지망학부 ( 전공 ), 생년월일, 출신학교, 연락처 (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 개인정보의보유및이용기간 ( 파기前까지 ) 처리목적달성시까지보유하며, 입학지원정보는 5년 - 개인정보보유기간경과, 처리목적달성등개인정보가불필요하게된경우는지체없이해당정보를파기합니다. 동의거부권리안내 : 개인정보의수집및이용동의에대해거부할수있으나, 동의거부시원서접수및입학전형등에제한이있을수있습니다. - 필수항목은필요최소한의정보로동의거부시원서접수가불가능합니다.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동의하십니까? [ ] 동의함, [ ] 동의하지않음 < 민감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동의 > 개인정보보호법제 23조 ( 민감정보의처리제한 ) 에의한개인정보수집 이용동의를위해지원자의개인정보를아래와같이처리함을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수집 이용목적 : 장애인특별전형에대한자격심사 수집하는고유식별정보의항목 : - 내국인지원자 : 장애종별, 장애등급 보유및이용기간 ( 폐기前까지 ) 목적달성시까지보유하며, 입학지원정보는 5년 지원자가정보파기를요청한경우즉시파기 동의거부권리안내 : 고유식별정보의수집및이용동의에대해거부할수있으나, 동의거부시장애인특별전형자격심사등에불이익이있을수있습니다. 고유식별정보수집및이용에동의하십니까? [ ] 동의함, [ ] 동의하지않음 20 년월일 지원자 : ( 인 ) 서울예술대학교총장귀하

68 [ 2018 정시 ] 재외국민과외국인특별전형서류심사지원서 성명 국적 외국국적취득일 주민등록번호 ( 외국인등록번호 ) 여권번호 국내연락처 한글 한문 영문 출생국 체재국 - 성별 남 여 ( 주소 ) ( 전화번호 ) ( 휴대폰 ) 사 진 (3cm 4cm) 지망전공전공 ( 이메일 ) 수학기간기록표 소재국 과정 재학 학년 재학기간재학년수학교명소재국...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주 ) 소재국은 ' 국내, 국외 ' 중선택하여작성, 과정은초ㆍ중ㆍ고등학교중선택하여작성 재학기간산정표 ( 서울예술대학교교학운영처에서작성함 ) 과정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학년 학기 소국내재국국외

69 부모해외거주및근무기간기록표 [ 학생의중ㆍ고등학교 (7 ~ 12 학년 ) 재학기간중 ] 구분 재직증명서상의근무기간출입국사실증명서상의거주기간 근무기간근무년수거주기간거주년수... ~... 년개월... ~... 년개월 소재국 부 ( 父 ) 성명 ( )...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모 ( 母 ) 성명 ( )...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 년개월 특이사항기재 외국학교로전 편 신입학시발생한학기조정사항및월반, 조기졸업, 기타부모의자격등서류심 사에고려해야할사항을자세히기재하여주십시오. 위기재내용이틀림없음을확인하며, 고등교육법시행령제 29 조제 2 항의규정에의거귀대학에입학하 고자붙임의구비서류를갖추어지원합니다. 20 년월일 지원자 : ( 인 ) 보호자 : ( 인 ) 심사평가내용 / 결과 ( 서울예술대학교입학관리본부에서작성 ) 심사 결과 적격부적격 서울예술대학교총장귀하

70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Ⅰ. 모집안내 1. 전형일정 3 2. 모집단위및모집인원 5 3. 전형요약 6 4. 대학수학능력시험지정응시영역및최저학력기준 7 5. 지원자유의사항 8 6. 전형료 9 Ⅱ. 전형안내 1. 일반전형 10 2. 학생부전형 13 3. 특별전형 15 사회공헌자 15 교육기회균등 18 체육인재 21 글로벌스포츠인재 23 Ⅲ.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최 최 최 최 율 최 최 최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유통경영과 105 2 년제 5.0 5.4 2.1 7.7

More information

부산대학교 2013 학년도정시모집요강 목 공통사항 전형별모집요강 전형요소별평가방법 차 정시모집개요 2 - 전형요약 2 - 전형일정 3 - 모집단위별모집인원 4 지원자유의사항 7 입학원서접수및전형료 10 구비서류제출방법및유의사항 12 합격자발표및현금등록 13 정시모집가군전형안내 15 - 정시모집가군일반전형 15 - 정시모집가군체육특기자특별전형 19 정시모집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7 수시입학설명회 신 - 한류특성화를선도하는 Global Leading 대학 신 - 한류의뉴리더, 여러분이주인공입니다. 진행순서 시간 순서 16:00~16:05(05 분 ) 학교소개 16:05~16:10(05 분 ) 교학부총장인사말씀 16:10~16:40(30 분 ) 수시모집입시주요사항안내 16:40~16:50(10 분 ) 글로벌교육프로그램소개 16:50~17:40(50

More information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실기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1 차 2 차 1 차 2 차 면접실시과학과및시기 1) 1,2 차 : 전체학과전체전형 ( 목 ) ~ ( 목 ) ( 수 ) ~ ( 월 )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실기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1 차 2 차 1 차 2 차 면접실시과학과및시기 1) 1,2 차 : 전체학과전체전형 ( 목 ) ~ ( 목 ) ( 수 ) ~ ( 월 ) 2017 학년도전문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 2017 학년도 서정대학교입학전형안내 2016. 6. 고등교육법에따라우리대학의 2017 학년도입학전형시행계획 을안내합니다. 본시행계획은향후특성사유에따라일부내용이변경될수있으므로추후확정된 모집요강 ( 및 ) 을반드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서정대학교 - 1 -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실기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1 차 2 차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교육대학원 신입생모집요강 부산대학교교육대학원

2019 학년도교육대학원 신입생모집요강 부산대학교교육대학원 2019 학년도교육대학원 신입생모집요강 부산대학교교육대학원 ( )... 16 17 18 19 20 21 22 23 1 Ⅰ. 모집과정, 전공및모집인원 부산대학교교육대학원 Ⅱ. 전형유형별지원자격 1. 특별전형 2. 일반전형. 3. 일부전공공통지원자격 ( : ). 2. 2 부산대학교교육대학원 . 1) 2, 3 ( ) 2) ( 30 : [5] ) Ⅲ. 전형방법 1.

More information

3 - 요소별반영비율 유형 인재 정원 내외 인원 별 ( 전공포함 ) 인원 최저학력 선발 방법 선발 비율 요소반영비율 실기논술적성면접 1 단계성적 없음일괄합산 교역자 없음일괄합산 농어촌학생정원외 1 1 없음일관합산

3 - 요소별반영비율 유형 인재 정원 내외 인원 별 ( 전공포함 ) 인원 최저학력 선발 방법 선발 비율 요소반영비율 실기논술적성면접 1 단계성적 없음일괄합산 교역자 없음일괄합산 농어촌학생정원외 1 1 없음일관합산 1-2017 학년도대학입학시행계획 설치및입학정원 m 입력내용양식 대학교지역교직이 입학정원 주야합계 15 학년도 이월인원 가. 대학정보 영산선학대전남 50 50 합계 50 50 대학정보 m 입력내용및양식 주소전라남도영광군백읍성지로 1357 대학홈페이지 http://www.youngsan.ac.kr 입학홈페이지 http://www.youngsan.ac.kr 입시담당자연락처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목 차 1. 모집단위및모집인원 1 2. 전형요소및반영비율 2 3. 수시모집지원자격및전형방법 3 일반학생전형 ( 교과 ) 3 체육특기자전형 4 일반학생전형 ( 종합 ) 5 고른기회전형 ( 종합 ) 6 정원외특별전형 7 4. 정시모집지원자격및전형방법 9 일반학생전형 ( 수

목 차 1. 모집단위및모집인원 1 2. 전형요소및반영비율 2 3. 수시모집지원자격및전형방법 3 일반학생전형 ( 교과 ) 3 체육특기자전형 4 일반학생전형 ( 종합 ) 5 고른기회전형 ( 종합 ) 6 정원외특별전형 7 4. 정시모집지원자격및전형방법 9 일반학생전형 ( 수 2015 학년도순천향대학교 신입학전형계획주요사항 ( 수시 정시 ) 2013. 12. 31. 목 차 1. 모집단위및모집인원 1 2. 전형요소및반영비율 2 3. 수시모집지원자격및전형방법 3 일반학생전형 ( 교과 ) 3 체육특기자전형 4 일반학생전형 ( 종합 ) 5 고른기회전형 ( 종합 ) 6 정원외특별전형 7 4. 정시모집지원자격및전형방법 9 일반학생전형 ( 수능

More information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지원서접수 ( 인터넷접수만시행 ) ( 화 ) 10:00 ~ ( 금 ) 17:00 입학홈페이지 - 대학원공지사항 ( 최근 3 개월이내에촬영한사진파일 (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지원서접수 ( 인터넷접수만시행 ) ( 화 ) 10:00 ~ ( 금 ) 17:00 입학홈페이지 - 대학원공지사항 (  최근 3 개월이내에촬영한사진파일 ( 2018 학년도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신입생전기모집안내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http://gspa.snu.ac.kr)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지원서접수 ( 인터넷접수만시행 ) 2017. 10. 10.( 화 ) 10:00 ~ 10. 13.( 금 ) 17:00 입학홈페이지 - 대학원공지사항 (http://admission.snu.ac.kr) 최근 3 개월이내에촬영한사진파일

More information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2013 년 2 학기대학장학생선발요강 2013. 6 본장학금은 KRA 와함께하는농어촌희망재단에서한국마사회특별적립금 ( 경마수익금 ) 으로지원합니다. 목 차 1. 선발개요................................................... 2 p 2. 개선내용...................................................

More information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 / 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수시 1 차 ( 금 ) ~ 09.27( 금 ) ( 토 )-10.13( 일 ) ( 금 ) 2 차 ( 수 ) ~ 11.20( 수 )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 / 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수시 1 차 ( 금 ) ~ 09.27( 금 ) ( 토 )-10.13( 일 ) ( 금 ) 2 차 ( 수 ) ~ 11.20( 수 ) 2020 학년도전문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 2020 학년도 수원여자대학교입학전형안내 2018. 4. 고등교육법에따라우리대학의 2020 학년도입학전형시행계획 을안내합니다. 수원여자대학교 - 1 -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 / 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수시 1 차 2019.09.06( 금 ) ~ 09.27( 금 ) 2019.10.12( 토 )-10.13( 일 )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2018 학년도 시간제등록생모집요강 [ 춘천캠퍼스 ] 차례 1 입학전형일정 구 분 일 정 1 학기 2 학기 장소비고 원서교부 인터넷에서상시교부 http://admission.kangwon.ac.kr 시간제 입시서식에서 다운받아사용 원서접수 ( 방문접수 ) 2018. 1. 22.( 월 ) 2018. 7. 16.( 월 ) ~ 1. 24.( 수 ) ~ 7. 18.(

More information

2015학년도 대학입학전형계획 주요사항(홈페이지)_최종.hwp

2015학년도 대학입학전형계획 주요사항(홈페이지)_최종.hwp 2015학년도 대학입학전형계획 주요사항 본 대학입학전형계획 주요사항은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반드시 최종 확정된 모집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 차 Ⅰ. 전년도 대비 주요 변경사항 3 Ⅱ. 2015학년도 전형방법 요약 4 Ⅲ.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5 Ⅳ.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 7 Ⅴ.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방법 8 Ⅵ. 전형 일정 9 Ⅶ. 전형별 지원자격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실기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1 차 ( 월 ) ~ 28( 금 ) ( 금 ) ( 월 ) ~ 19( 수 ) 2 차 ( 화 ) ~ 20( 화 ) ( 금 ) 18.12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실기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1 차 ( 월 ) ~ 28( 금 ) ( 금 ) ( 월 ) ~ 19( 수 ) 2 차 ( 화 ) ~ 20( 화 ) ( 금 ) 18.12 2019 학년도전문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 2019학년도동양미래대학교입학전형안내 ( 최종 ) 2018. 5. 8. 고등교육법에따라우리대학의 2019학년도입학전형시행계획 을안내합니다. 본시행계획은고등교육법시행령제33조의따른사유가발생할경우, 일부내용이변경될수있으므로추후확정된모집요강 ( 및 ) 을반드시확인하시기바랍니다. 동양미래대학교 - 1 -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실기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전공-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수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전공-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수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 www.seoularts.ac.kr 2019 학년도수시 전문학사학위 신입생모집요강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전공-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17 1. 2019 수시전형일정 18 2. 모집전공및모집인원 19 3. 응시자격 20

More information

1. 전형일정 구분일반전형장소및내용 입학지원서인터넷접수입학지원서출력물및서류제출기간면접고사합격자발표등록금납부 ( 월 ) 09:00 ~ ( 월 ) 18: ( 월 )~ ( 화 ) 09:00-18:00

1. 전형일정 구분일반전형장소및내용 입학지원서인터넷접수입학지원서출력물및서류제출기간면접고사합격자발표등록금납부 ( 월 ) 09:00 ~ ( 월 ) 18: ( 월 )~ ( 화 ) 09:00-18:00 제 목 인터넷입학지원서접수기간 일반전형 : 2018. 5. 21.( 월 ) 09:00~ 2018. 6. 11. ( 월 ) 18:00 2018 학년도후기 석사학위과정신입생모집요강 충남대학교산업대학원 GRADUATE SCHOOL OF INDUSTR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 전형일정 구분일반전형장소및내용 입학지원서인터넷접수입학지원서출력물및서류제출기간면접고사합격자발표등록금납부

More information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전공-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수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전공-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수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 www.seoularts.ac.kr 2018 학년도수시 전문학사학위 신입생모집요강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전공-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18 1. 2018 수시전형일정 19 2. 모집전공및모집인원 20 3. 응시자격 21

More information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전공-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수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전공-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수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 www.seoularts.ac.kr 2018 학년도수시 전문학사학위 신입생모집요강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우리대학심벌마크 7 창학 50주년 7 [ 학부-전공-세부전공소개 ] 8 [ 원서접수안내 ] 18 1. 2018 수시전형일정 19 2. 모집전공및모집인원 20 3. 응시자격 21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 학부, 전공, 세부선택소개 ] 7 [ 원서접수안내 ] 정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시자격 지원방법 전형방법및전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 학부, 전공, 세부선택소개 ] 7 [ 원서접수안내 ] 정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시자격 지원방법 전형방법및전 www.seoularts.ac.kr 2019 학년도정시 전문학사학위 신입생모집요강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 학부, 전공, 세부선택소개 ] 7 [ 원서접수안내 ] 16 1. 2019 정시전형일정 17 2. 모집전공및모집인원 19 3. 응시자격 20 4. 지원방법 20 5. 전형방법및전형비율 21

More information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 학부, 전공, 세부선택소개 ] 7 [ 원서접수안내 ] 정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시자격 지원방법 전형방법및전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 학부, 전공, 세부선택소개 ] 7 [ 원서접수안내 ] 정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시자격 지원방법 전형방법및전 www.seoularts.ac.kr 2019 학년도정시 전문학사학위 신입생모집요강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 학부, 전공, 세부선택소개 ] 7 [ 원서접수안내 ] 16 1. 2019 정시전형일정 17 2. 모집전공및모집인원 19 3. 응시자격 20 4. 지원방법 20 5. 전형방법및전형비율 21

More information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 학부, 전공, 세부선택소개 ] 7 [ 원서접수안내 ] 정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시자격 지원방법 전형방법및전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 학부, 전공, 세부선택소개 ] 7 [ 원서접수안내 ] 정시전형일정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시자격 지원방법 전형방법및전 www.seoularts.ac.kr 2019 학년도정시 전문학사학위 신입생모집요강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6 발전 4대지표 6 5대특성화교육목표 6 [ 학부, 전공, 세부선택소개 ] 7 [ 원서접수안내 ] 16 1. 2019 정시전형일정 17 2. 모집전공및모집인원 19 3. 응시자격 20 4. 지원방법 20 5. 전형방법및전형비율 21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학년도전형계획주요변경사항 ( 안 ) 1 Ⅱ. 학교생활기록부반영방법 3 Ⅲ. 모집시기별전형유형및모집인원 4 Ⅳ. 전형별세부사항 5 1. 수시 1차 5 2. 수시 2차 정시나군 정시다군 12

목 차 Ⅰ 학년도전형계획주요변경사항 ( 안 ) 1 Ⅱ. 학교생활기록부반영방법 3 Ⅲ. 모집시기별전형유형및모집인원 4 Ⅳ. 전형별세부사항 5 1. 수시 1차 5 2. 수시 2차 정시나군 정시다군 12 2014 학년도명지대학교 신입학전형계획주요사항 ( 안 ) 본신입학전형계획주요사항은추후변경될수있으니 반드시최종확정된모집요강을확인하시기바랍니다. 목 차 Ⅰ. 2014 학년도전형계획주요변경사항 ( 안 ) 1 Ⅱ. 학교생활기록부반영방법 3 Ⅲ. 모집시기별전형유형및모집인원 4 Ⅳ. 전형별세부사항 5 1. 수시 1차 5 2. 수시 2차 11 3. 정시나군 12 4. 정시다군

More information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2 0 2 1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순수 외국인 전형(학생, 부, 모 모두 외국인) 1학기(3월 입학),

More information

부산대학교 2017 학년도수시모집요강 공통사항 전형별모집요강 목차 안내사항 각종서식 부록 - 2 -

부산대학교 2017 학년도수시모집요강 공통사항 전형별모집요강 목차 안내사항 각종서식 부록 - 2 - - 1 - 부산대학교 2017 학년도수시모집요강 공통사항 전형별모집요강 목차 안내사항 각종서식 부록 - 2 - 공통사항 - 3 - Ⅰ. 수시모집개요 1. 전형요약 구 분 전형유형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지역인재전형 논술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농어촌학생 고른기회전형 ( 정원외 ) 특성화고교출신자 저소득층학생 특수교육대상자 일반학생 실기전형 정원외 모집인원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BDC5C0D4BBFD20B8F0C1FD20C1D6BFE4BBE7C7D728C3D6C1BE292E687770>

< C7D0B3E2B5B520BDC5C0D4BBFD20B8F0C1FD20C1D6BFE4BBE7C7D728C3D6C1BE292E687770> 2017 학년도 수시 정시모집안내 신입생모집주요사항 주소 : 47503 부산광역시연제구교대로 24( 거제동 ) 부산교육대학교교무처입학팀 입시문의 ( 교무처입학팀 ) : 051-500-7561~7564 FAX 051-500-7589 부산교대홈페이지 : http://www.bnue.ac.kr 부산교대입학홈페이지 : http://enter.bnue.ac.kr Ⅰ.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입학지원서접수및증빙서류제출 ( 목 ) ~ 3. 23( 금 ) 16:00 까지 경영전문대학원홈페이지 ( 인터넷접수만시행 2. TEPS 특별시험 ( 영어성적없을시응시가능 ) 2018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입학지원서접수및증빙서류제출 ( 목 ) ~ 3. 23( 금 ) 16:00 까지 경영전문대학원홈페이지 (  인터넷접수만시행 2. TEPS 특별시험 ( 영어성적없을시응시가능 ) 2018 2018 학년도 경영전문대학원 (Global MBA, SNU MBA) 신입생모집안내 서울대학교 www.snu.ac.kr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입학지원서접수및증빙서류제출 2018. 2. 1( 목 ) ~ 3. 23( 금 ) 16:00 까지 경영전문대학원홈페이지 (http://gsb.snu.ac.kr) 인터넷접수만시행 2. TEPS 특별시험 ( 영어성적없을시응시가능

More information

일정표 13:30 ~ 14:00 등록 14:00 ~ 14:20 개회식 사회 : 강경석 ( 대교협정책연구부장 ) - 개회사 : 윤형원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충남대총장 ) - 축사 : 이종훈 ( 중앙대학교총장 ) 14:20 ~ 15:05 주제발표1 : 대학별입학전형방법

일정표 13:30 ~ 14:00 등록 14:00 ~ 14:20 개회식 사회 : 강경석 ( 대교협정책연구부장 ) - 개회사 : 윤형원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충남대총장 ) - 축사 : 이종훈 ( 중앙대학교총장 ) 14:20 ~ 15:05 주제발표1 : 대학별입학전형방법 제 6 회대학교육정책포럼 대학학생선발방식의다양화방안모색 일시 : 2000년 9월 28일 ( 목 ) 13:30~ 17:30 장소 : 중앙대학교중앙아트센터대극장 주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후원 : 중앙대학교 한국대학신문 EBS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일정표 13:30 ~ 14:00 등록 14:00 ~ 14:20 개회식 사회 : 강경석 ( 대교협정책연구부장 ) - 개회사

More information

인류의삶에공헌하는세계적과학기술선도대학 2017 학년도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 목 ) UNIST 입학팀 ( 담당자 : 김지연, 내선 :1183)

인류의삶에공헌하는세계적과학기술선도대학 2017 학년도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 목 ) UNIST 입학팀 ( 담당자 : 김지연, 내선 :1183) 인류의삶에공헌하는세계적과학기술선도대학 2017 학년도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2015. 4. 30( 목 ) UNIST 입학팀 ( 담당자 : 김지연, 내선 :1183) 2017 학년도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모집단위및모집인원 모집정원 : 360명내외 ( 이공 : 310명내외, 경영 : 50명내외 ) 구분모집 시기전형유형전형명모집인원 ( 내외 ) 합계이공경영 ( 내외 )

More information

학년도전형안내및모집인원 구분전형유형전형명정원내정원외비고 학생부종합 21 세기형교직적성자 155 정원내 국가보훈대상자 3 다문화 ( 탈북 ) 3 수시 특별전형 학생부종합 정원외 농어촌 12 기회균형 5 특수교육 10 구. 입학사정관제전형 소계

학년도전형안내및모집인원 구분전형유형전형명정원내정원외비고 학생부종합 21 세기형교직적성자 155 정원내 국가보훈대상자 3 다문화 ( 탈북 ) 3 수시 특별전형 학생부종합 정원외 농어촌 12 기회균형 5 특수교육 10 구. 입학사정관제전형 소계 2015 학년도 대학입학전형주요사항 입학관리팀 2013. 12. 공지내용은 2015 학년도대학입학전형주요사항내용이며, 일부사항은변경될 수도있으므로추후발표되는 2015 학년도신입생모집요강 ( 수시및정시 ) 을 반드시확인하시기바랍니다. 1. 2015 학년도전형안내및모집인원 구분전형유형전형명정원내정원외비고 학생부종합 21 세기형교직적성자 155 정원내 국가보훈대상자

More information

추가모집요강.hwp

추가모집요강.hwp 2018 학년도 신입생추가모집요강 대신대학교 2018 학년도신입생추가모집요강 1. 모집인원 모집인원 ( 명 ) 모집학과 특별전형 ( 담임목사추천제 ) 일반전형 신학과 00 - 사회복지학과 - 00 상담영어학부 상담심리전공 영어영문학전공 - 00 교회음악전공 성악, 작곡, 오르간 음악학부 기악전공 실용음악전공 피아노, 관현악, 플루트워십리더, 보컬, 기타, 베이스,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 국가기술자격검정시행계획 2015. 11. 2016 - 4 - 1. 근거 2. 기본방침 - 1 - 3. 세부시행계획 - 2 - - 3 - - 4 - 4. 검정별시행계획 - 5 - - 6 - - 7 - 기술사 종목별시행회 108 110 108 110 108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More information

신청서작성 신청접수 신청서보완 신청서검토 신청제품공지및의견서접수 생산실태조사협조 생산실태조사 생산실태조사 지정심사참석 지정심사 지정심사 ( 물품및법인평가 ) 지정심사는분야별 5~10 인의 외부심사위원으로구성 지정심사결과확인 지정심사결과보고 최종심사 조달청계약심사협의회 지정결과확인 우수조달공동상표물품지정 지정증서 ( 별도발송 및직접수령 ) 지정증서수여 지정관리심사

More information

등록포기각서우리대학원행정 ( 화 ) 17:00까지마감실 2. 모집인원 학위과정 전형구분 모집인원 비율 특별전형 3 명 7.5% 법학전문석사 일반전형 37 명 92.5% 계 40 명 100% 3. 모집방법 전체모집인원 모집기간군 전형구분 모집인원 쿼터

등록포기각서우리대학원행정 ( 화 ) 17:00까지마감실 2. 모집인원 학위과정 전형구분 모집인원 비율 특별전형 3 명 7.5% 법학전문석사 일반전형 37 명 92.5% 계 40 명 100% 3. 모집방법 전체모집인원 모집기간군 전형구분 모집인원 쿼터 2012 학년도서강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신입생모집요강 1. 전형일정 구분 원서접수 ( 인터넷으로만 접수 ) 지원서류제출 서류전형 합격자발표및 면접고사장 안내 면접고사 최종합격자 발표 합격통지서, 등록금납부고지서, 합격자유의사항출력 일정 2011. 10. 10( 월 ) 09:00 ~ 10. 14( 금 ) 18:00 (24 시간접수가능 ) 2011. 10. 18(

More information

학년도 학사학위모집요강

학년도 학사학위모집요강 www.seoularts.ac.kr 2019 학년도 학사학위모집요강 목차 [ 대학안내 ]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4 발전 4대지표 4 5대특성화교육목표 4 [ 모집요강 ] 1. 전형일정 5 2. 모집단위및모집정원 6 3. 응시자격 6 4. 모집단위관련학과 7 5. 전형방법 8 6. 합격자사정원칙 9 7. 입학원서접수방법 9 8. 전형료 9 9. 제출서류 10

More information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지원서접수 ( 인터넷접수만시행 ) ( 월 ) 10:00 ~ ( 금 ) 17: ( 화 ) 한글날포함 입학홈페이지 - 대학원공지사항 ( 최근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지원서접수 ( 인터넷접수만시행 ) ( 월 ) 10:00 ~ ( 금 ) 17: ( 화 ) 한글날포함 입학홈페이지 - 대학원공지사항 (  최근 2019 학년도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신입생전기모집안내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http://gspa.snu.ac.kr)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지원서접수 ( 인터넷접수만시행 ) 2018. 10. 8.( 월 ) 10:00 ~ 10. 12.( 금 ) 17:00 10. 9.( 화 ) 한글날포함 입학홈페이지 - 대학원공지사항 (http://admission.snu.ac.kr)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 덕성여자대학교 추가모집요강

2019 학년도 덕성여자대학교 추가모집요강 2019 학년도 덕성여자대학교 추가모집요강 목차 모집인원 전형일정 수능 전형안내 제출서류안내사항 선발원칙 전형료 지원자유의사항 등록포기및등록금환불안내 모집인원 ( 단위 : 명 ) 단과대학모집단위수능 100% 전형 인문과학대학사회과학대학자연과학대학공과대학예술대학 국어국문학과일어일문학과중어중문학과영어영문학과불어불문학과독어독문학과스페인어과사학과철학과 2 미술사학과

More information

사업결과보고(2010년 5월 14일)

사업결과보고(2010년 5월 14일) 창의적인 과학영재, 세계로 나아가는 미래과학자 양성! 2014학년도 울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과학영재(심화과정) 모집요강 2014학년도 울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과학영재(심화과정) 모집요강 1 모집분야 및 선발방법 대상 : 2013년 9월 현재 영재교육 기초교육과정 1년 이상 수료(예정)한 학생 또는 지원 분야에 뛰어난 재능과 잠재적 역량이 있다고 인정되어

More information

별첨 1 홈페이지용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연구, 학부, 전수 ) 1 부 2020 년도일본문부과학성국비유학생 ( 연구, 학부, 전수 ) 선발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주 : 일본정부 ( 문부과학성 ) 장학금유학생및일한고등교육유학생교류사업유학생및연구유학생은편

별첨 1 홈페이지용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연구, 학부, 전수 ) 1 부 2020 년도일본문부과학성국비유학생 ( 연구, 학부, 전수 ) 선발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주 : 일본정부 ( 문부과학성 ) 장학금유학생및일한고등교육유학생교류사업유학생및연구유학생은편 별첨 1 홈페이지용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연구, 학부, 전수 ) 1 부 2020 년도일본문부과학성국비유학생 ( 연구, 학부, 전수 ) 선발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주 : 일본정부 ( 문부과학성 ) 장학금유학생및일한고등교육유학생교류사업유학생및연구유학생은편의상연구유학생으로칭함. 1. 시험일시및장소 일시 : 2019. 6. 8( 토 ) 장소 : 아래참조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수시 신입생모집요강 [ 재외국민과외국인특별전형 )

2019 학년도수시 신입생모집요강 [ 재외국민과외국인특별전형 ) 2019 학년도수시 신입생모집요강 [ 재외국민과외국인특별전형 ) 차 례 Ⅰ. 전형일정----------------------------------------------------------------- 1 Ⅱ. 모집단위및모집인원 -------------------------------------------------------------- 2 Ⅲ. 지원자격

More information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 2012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2012. 5. 12( ) 2012 1. 1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2012. 7. 4( ) ~ 7. 6( ) 3 등록시간 : 09:00 ~ 18:00. : 2 ( 1 ). 1 3 (A4 1매, 워드작성 붙임서식

More information

가 2017 학년도전문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 2017 학년도 연성대학교입학전형안내 2016. 5. 고등교육법에따라우리대학의 2017 학년도입학전형시행계획 을안내합니다. 본시행계획은향후특성사유에따라일부내용이변경될수있으므로추후확정 된모집요강 ( 및 ) 을반드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연성대학교 1. 전형일정 모집시기원서접수면접실기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1 차 2016.09.08.~

More information

2005수시2모집요강

2005수시2모집요강 혁신 이화 Innovation Ewha 2 0 1 7 의 과 대 학 학 사편입학 모 집 요 강 의 과 대 학 학 사 편 입 학 2017 모집인원 4 지원자격 4 전형일정 5 전형방법 6 제출서류 8 유의사항 10 2017학년도 의과대학 학사편입학 입학전형 주요사항 모집인원 : 23명 전형요소 및 배점 선발단계 (선발인원 비율) 전적대학 성적 영어 공인어학능력시험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전형별모집인원및반영방법 - 2 -

2018 학년도전형별모집인원및반영방법 - 2 - 2018 학년도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2016. 4. 본기본계획은변경될수있습니다. 변경사항은추후우리대학교입학안내홈페이지 (http://admission.jnu.ac.kr) 를통해공고할예정입니다. 2018 학년도전형별모집인원및반영방법 - 2 - 수시모집 1 지원자격 [ 학생부교과일반전형 ] 지원자격 : 2018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에응시한자로서국내고등학교학교생활기록부가있는고등학교졸업자또는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2017, 2016 학년도주요사항비교 구분 2017 학년도 2016 학년도 모집인원 수시모집 477명 (63.3%) 학생부성적우수자 : 358명 선원자녀 : 10명 사회적배려대상자 : 18명 농어촌학생 : 29명 특성화고교출신자 : 14명 기초생활수급권자 : 23명 재

2017, 2016 학년도주요사항비교 구분 2017 학년도 2016 학년도 모집인원 수시모집 477명 (63.3%) 학생부성적우수자 : 358명 선원자녀 : 10명 사회적배려대상자 : 18명 농어촌학생 : 29명 특성화고교출신자 : 14명 기초생활수급권자 : 23명 재 2017 학년도 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2015. 3. 30. 목포해양대학교 ( 학생지원처 ) 2017, 2016 학년도주요사항비교 구분 2017 학년도 2016 학년도 모집인원 수시모집 477명 (63.3%) 학생부성적우수자 : 358명 선원자녀 : 10명 사회적배려대상자 : 18명 농어촌학생 : 29명 특성화고교출신자 : 14명 기초생활수급권자 : 23명 재외국민

More information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4 발전 4대지표 4 5대특성화교육목표 4 우리대학심벌마크 5 창학 50주년 5 [ 학부-전공소개 ] 수시전형일정 15 원서접수안내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시자격 지원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4 발전 4대지표 4 5대특성화교육목표 4 우리대학심벌마크 5 창학 50주년 5 [ 학부-전공소개 ] 수시전형일정 15 원서접수안내 모집전공및모집인원 응시자격 지원 www.seoularts.ac.kr 2015 학년도수시 전문학사학위신입생모집요강 목차 [ 대학안내 ] 총장인사말 1 우리대학소개 2 창학이념 4 발전 4대지표 4 5대특성화교육목표 4 우리대학심벌마크 5 창학 50주년 5 [ 학부-전공소개 ] 6 2015 수시전형일정 15 원서접수안내 17 1. 모집전공및모집인원 18 2. 응시자격 19 3. 지원방법 19

More information

목 차 전형일정및문의처 1 모집인원 2 모집과정및학과 ( 전공 ) 2 지원자격 3 제출서류 4 전형방법 6 전형료 6 지원자유의사항 7 인터넷원서접수안내 8 구술시험장소안내 9 등록금안내 10 장학제도안내 10 대학안내도 11

목 차 전형일정및문의처 1 모집인원 2 모집과정및학과 ( 전공 ) 2 지원자격 3 제출서류 4 전형방법 6 전형료 6 지원자유의사항 7 인터넷원서접수안내 8 구술시험장소안내 9 등록금안내 10 장학제도안내 10 대학안내도 11 2018 학년도전기교육대학원신입생모집요강 목 차 전형일정및문의처 1 모집인원 2 모집과정및학과 ( 전공 ) 2 지원자격 3 제출서류 4 전형방법 6 전형료 6 지원자유의사항 7 인터넷원서접수안내 8 구술시험장소안내 9 등록금안내 10 장학제도안내 10 대학안내도 11 전형일정및문의처 1. 전형일정 구분일정비고 원서접수 2018.02.12.( 월 ) 09:00~02.13(

More information

1. 별모집시기및전형유형별모집인원 소재지 서울 모집시기 정원구분 전형유형 ( 대분류 ) 정원내독자적기준 정원내독자적기준 전형유형 ( 소분류 ) 수상실적특기자 ( 문예창작 ) 수상실적특기자 ( 영상시나리오 ) 세부유형명 수상실적특기자 ( 문학 ) 수상실적특기자 ( 방송

1. 별모집시기및전형유형별모집인원 소재지 서울 모집시기 정원구분 전형유형 ( 대분류 ) 정원내독자적기준 정원내독자적기준 전형유형 ( 소분류 ) 수상실적특기자 ( 문예창작 ) 수상실적특기자 ( 영상시나리오 ) 세부유형명 수상실적특기자 ( 문학 ) 수상실적특기자 ( 방송 2018 학년도 입학전형계획주요사항 2016. 3. 학교 1. 별모집시기및전형유형별모집인원 소재지 서울 모집시기 정원구분 전형유형 ( 대분류 ) 정원내독자적기준 정원내독자적기준 전형유형 ( 소분류 ) 수상실적특기자 ( 문예창작 ) 수상실적특기자 ( 영상시나리오 ) 세부유형명 수상실적특기자 ( 문학 ) 수상실적특기자 ( 방송 / 영상 ) 모집인원주야합계 4 0

More information

목차 [ 우리대학소개 ] 1 [ 창학이념 ] 1 [ 발전계획및교육목표 ] 2 [ 학부소개및학위프로그램 ] 3 1. 모집학과및모집인원 8 2. 응시자격 9 3. 지원방법 9 4. 전형방법 10 가. 전형별성적반영비율나. 실기종목별배점다. 실기고사내용라. 합격자사정원칙 5

목차 [ 우리대학소개 ] 1 [ 창학이념 ] 1 [ 발전계획및교육목표 ] 2 [ 학부소개및학위프로그램 ] 3 1. 모집학과및모집인원 8 2. 응시자격 9 3. 지원방법 9 4. 전형방법 10 가. 전형별성적반영비율나. 실기종목별배점다. 실기고사내용라. 합격자사정원칙 5 www.seoularts.ac.kr 2014 학년도수시 서울예술대학교전문학사신입생모집요강 목차 [ 우리대학소개 ] 1 [ 창학이념 ] 1 [ 발전계획및교육목표 ] 2 [ 학부소개및학위프로그램 ] 3 1. 모집학과및모집인원 8 2. 응시자격 9 3. 지원방법 9 4. 전형방법 10 가. 전형별성적반영비율나. 실기종목별배점다. 실기고사내용라. 합격자사정원칙 5.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일반대학원전기 신입생모집요강

2019 학년도일반대학원전기 신입생모집요강 2019 학년도일반대학원전기 신입생모집요강 1. 모집학과및과정 의학과 모집학과 간호학과 기초의학 세부모집전공 미생물학, 병리학, 생리학, 생화학, 약리학, 해부학, 정보의학 가정의학, 내과학, 마취통증의학, 방사선종양학, 비뇨의학, 산부인과학, 성형외과학, 소아청소년과학, 신경과학, 신경외과학, 안과학, 영상의학, 임상의학외과학, 응급의학, 이비인후과학, 임상약리학,

More information

< C0D4C7D0C0FCC7FC20B1E2BABBB0E8C8B928B0F8C1F6292E687770>

< C0D4C7D0C0FCC7FC20B1E2BABBB0E8C8B928B0F8C1F6292E687770> 2013 학년도학부신입학입학전형기본계획 본입학전형기본계획은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일부변경될수있으며세부사항은추후 확정되는전형별입시안내에서확인하시기바랍니다. 2012 학년도대비 2013 학년도주요변경사항 수시모집주요변경사항구분 2012 학년도 2013 학년도 모집시기축소 2 차례모집(1, 2 차) 1 차례모집(1 차) 명칭변경 전국고교우수인재 베세토니안

More information

2020 학년도서울시립대학교입학전형기본계획 2020 학년도입학전형주요변경사항 수험생의안정적인입시준비를위해 2019 학년도입학전형기조유지 학생부종합전형 ( 고른기회및사회공헌 통합전형포함 ) 교사추천서폐지 논술전형모집인원축소 (151 명 142 명 ) 융합전공학부정시모집신

2020 학년도서울시립대학교입학전형기본계획 2020 학년도입학전형주요변경사항 수험생의안정적인입시준비를위해 2019 학년도입학전형기조유지 학생부종합전형 ( 고른기회및사회공헌 통합전형포함 ) 교사추천서폐지 논술전형모집인원축소 (151 명 142 명 ) 융합전공학부정시모집신 2020 학년도서울시립대학교입학전형기본계획 2020 학년도입학전형주요변경사항 수험생의안정적인입시준비를위해 2019 학년도입학전형기조유지 전형 ( 고른기회및사회공헌 통합전형포함 ) 교사추천서폐지 논술전형모집인원축소 (151 명 142 명 ) 융합전공학부정시모집신설 ( 정시모집일반전형나군에서선발 ) - 1 - 2019 학년도대비 2020 학년도입학전형주요변경사항

More information

<A1D85F C7D0B3E2B5B55FB4EBC7D0C1F6BFF8C0DAB0DD5FC1A4B8AE2E786C736D>

<A1D85F C7D0B3E2B5B55FB4EBC7D0C1F6BFF8C0DAB0DD5FC1A4B8AE2E786C736D> 2016 학년도 / 지원자격및비교내신 대학모집시기전형명지원자격수능최저비교내신 전형국내외정규고등학교졸업 ( 예정 ) 자등법령에의한동등이상의학력자모집단위마다상이 2011 가톨릭대 학생부우수자전형 년2월이후국내정규고등학교졸업 ( 예정 ) 자 모집단위마다상이 잠재능력우수자전형 국내일반고에서 년2월이후졸업 ( 예정 ) 자 학교장추천전형 2016년 2월국내고등학교졸업예정자로서소속학교장의추천을받은자

More information

1. 전형유형별반영비율 모집시기 전형유형 모집전형 모집인원 ( 명 ) 실질반영비율 (%) 학생부 1,000 학생부 100 X 수능최저학력기준 2020 대학입학전형주요사항 본대학입학전형주요사항은실시예정사항으로, 지원전반드시 각모집시기별로발표하는최종모집요강을확인하시기바랍니

1. 전형유형별반영비율 모집시기 전형유형 모집전형 모집인원 ( 명 ) 실질반영비율 (%) 학생부 1,000 학생부 100 X 수능최저학력기준 2020 대학입학전형주요사항 본대학입학전형주요사항은실시예정사항으로, 지원전반드시 각모집시기별로발표하는최종모집요강을확인하시기바랍니 1. 전형유형별반영비율 모집시기 전형유형 모집전형 모집인원 ( 명 ) 실질반영비율 (%) 학생부 1,000 학생부 100 최저학력기준 00 입학전형주요사항 본입학전형주요사항은실시예정사항으로, 지원전반드시 각모집시기별로발표하는최종모집요강을확인하시기바랍니다. 수시 수시 ( 정원외 )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위주 학생부교과 494 학생부 60 + 40 지역학생 48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2015학년도대비 2016학년도에달라지는점 3 Ⅱ. 2016학년도입학전형요약 7 Ⅲ. 2016학년도모집단위와모집인원 9 Ⅳ. 학교생활기록부반영영역및반영방법 11 Ⅴ. 수능성적반영방법 12 Ⅵ. 수능최저학력기준 12 Ⅶ. 수시모집 일반학생전형 15

목 차 Ⅰ. 2015학년도대비 2016학년도에달라지는점 3 Ⅱ. 2016학년도입학전형요약 7 Ⅲ. 2016학년도모집단위와모집인원 9 Ⅳ. 학교생활기록부반영영역및반영방법 11 Ⅴ. 수능성적반영방법 12 Ⅵ. 수능최저학력기준 12 Ⅶ. 수시모집 일반학생전형 15 2016 학년도한국항공대학교입학전형주요사항안내 본주요사항은본교입학위원회심의에따라일부변경될수있으며, 관련세부사항은추후확정되는모집요강에서확인하시기바랍니다. 한국항공대학교 목 차 Ⅰ. 2015학년도대비 2016학년도에달라지는점 3 Ⅱ. 2016학년도입학전형요약 7 Ⅲ. 2016학년도모집단위와모집인원 9 Ⅳ. 학교생활기록부반영영역및반영방법 11 Ⅴ. 수능성적반영방법

More information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278 15.4 2.0 3.1 2.7 76 특성화고등졸업자 14 141 10.1 1.4 2.1 1.8 11 특기자 ( 영어 ) 2 4 2.0 922.5 0 특기자 ( 중어 ) 1 1 1.0 5 급 227 0 특기자 (

More information

m (-6933, `12.5.2) ( ),,,,.,. 2 2 ( ) 1 2 (( 高 ) M10 110) 2,280, H, H.. - (, ) H, H, H. - ( 引拔 ), H,. (-6933, `12.5.2) ( ),. 3 (2,280), (, ) ( 共

m (-6933, `12.5.2) ( ),,,,.,. 2 2 ( ) 1 2 (( 高 ) M10 110) 2,280, H, H.. - (, ) H, H, H. - ( 引拔 ), H,. (-6933, `12.5.2) ( ),. 3 (2,280), (, ) ( 共 연번주요지적사항처분요구조치현황 감사결과처분요구및조치현황 No. 1 m () ( : ) 3 [(1),, ], 2. 3 2013 6~12 11( 2.7), 399KW. - 2 - m (-6933, `12.5.2) (2014-56),,,,.,. 2 2 ( ) 1 2 (( 高 ) M10 110) 2,280, H, H.. - (, ) H, H, H. - ( 引拔 ),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기계과 기계설계과 수시차수시차수시차 일반과정졸업자 8 4 3.3.7 3..7 7 전문과정졸업자 4 53.9.6.. 5 특기자 ( 영어 ) 외국어 9.5 6 3. 특기자 ( 영어 ) 내신 4.8 특기자 ( 중어 ) 외국어 6급37 5 5. 특기자 ( 중어 ) 내신 5.3 특기자 ( 일어 ) 외국어 835. 특기자 ( 일어 ) 내신 6.6 일반과정졸업자 8 5

More information

1. 일정 ( ) ( ) ( ), 17: ( ) ( ), 17: ( ) ( ) ( ), 17:0

1. 일정 ( ) ( ) ( ), 17: ( ) ( ), 17: ( ) ( ) ( ), 17:0 < 2014 학년도봄학기 > 일반대학원순수외국인신입학전형모집안내 세종대학교 1 1. 일정 1. 2. ( ) 3. 4. 5. 1 2 3 4 2013.10.01( ) 2013.10.06( ), 17:00 2013.10.01( ) 2013.10.07( ), 17:00 2013.10.22( ) 2013.10.23( ) 2013.11.08( ), 17:00 2013.11.18(

More information

경일대학교 2020 학년도대학입학전형계획주요사항 2020 학년도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경일대학교입학처 본전형계획주요사항은사전예고자료이며, 2020 학년도학제정원조정에따라변경될수있습니다. 정확한내용은원서접수전본교 입학홈페이지 또는 모집요강 을반드시확인하시기바랍니다. 문의 :

경일대학교 2020 학년도대학입학전형계획주요사항 2020 학년도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경일대학교입학처 본전형계획주요사항은사전예고자료이며, 2020 학년도학제정원조정에따라변경될수있습니다. 정확한내용은원서접수전본교 입학홈페이지 또는 모집요강 을반드시확인하시기바랍니다. 문의 : 2020 학년도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경일대학교입학처 본전형계획주요사항은사전예고자료이며, 2020 학년도학제정원조정에따라변경될수있습니다. 정확한내용은원서접수전본교 입학홈페이지 또는 모집요강 을반드시확인하시기바랍니다. 문의 : 경일대학교입학처 053-600-5001~5, http://ibsi.kiu.ac.kr 2020 학년도및모집인원총괄표 2019 학년도입학정원기준

More information

1. 전형일정 수시 모집시기 1 차 2 차 1 차 원서접수면접실기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인터넷접수창구접수일반면접비교과면접 ( 목 ) ( 월 ) ( 토 ) ( 월 ) ( 토 ) 2

1. 전형일정 수시 모집시기 1 차 2 차 1 차 원서접수면접실기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인터넷접수창구접수일반면접비교과면접 ( 목 ) ( 월 ) ( 토 ) ( 월 ) ( 토 ) 2 2017 학년도전문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 2017 학년도 동주대학교입학전형안내 2015. 4. 13 고등교육법에따라우리대학의 2017학년도입학전형시행계획 을안내합니다. 본시행계획은고등교육법시행령제33조의따른사유가발생할경우, 일부내용이변경될수있으므로추후확정된모집요강 ( 수시및 ) 을반드시확인하시기바랍니다. 동주대학교 - 1 - 1. 전형일정 수시 모집시기 1 차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학년도건양대학교입시결과 캠퍼스별모집단위현황 대전메디컬캠퍼스 논산창의융합캠퍼스 단과대학모집단위단과대학모집단위 의과대학 의학과 글로벌프론티어학과 간호대학 간호학과 융합디자인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의약학과 병원경영학과 의약바이오학과 의과학대학의료공과대학 안경광학

학년도건양대학교입시결과 캠퍼스별모집단위현황 대전메디컬캠퍼스 논산창의융합캠퍼스 단과대학모집단위단과대학모집단위 의과대학 의학과 글로벌프론티어학과 간호대학 간호학과 융합디자인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의약학과 병원경영학과 의약바이오학과 의과학대학의료공과대학 안경광학 2 0 1 8 학년도건양대학교입시결과 캠퍼스별현황 대전메디컬캠퍼스 논산창의융합캠퍼스 단과대학단과대학 의과대학 의학과 글로벌프론티어학과 간호대학 간호학과 융합디자인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의약학과 병원경영학과 의약바이오학과 의과학대학의료공과대학 안경광학과임상병리학과방사선학과치위생학과물리치료학과응급구조학과의공학부의료IT공학과의료공간디자인학과제약생명공학과 PRIME

More information

Ⅳ. 제출서류 1. 등기우편제출서류 ( 각 1 부 ) 제출서류입학원서개인정보제공및이용동의서학교생활기록부 Ⅱ 유의사항 인터넷접수사이트에서 1단계전형료결제후출력 본인, 보호자서명또는날인 소속학교장의직인필 - 검정고시합격자는학교장직인부분에보호자가서명또는날인 인터넷접수시최근

Ⅳ. 제출서류 1. 등기우편제출서류 ( 각 1 부 ) 제출서류입학원서개인정보제공및이용동의서학교생활기록부 Ⅱ 유의사항 인터넷접수사이트에서 1단계전형료결제후출력 본인, 보호자서명또는날인 소속학교장의직인필 - 검정고시합격자는학교장직인부분에보호자가서명또는날인 인터넷접수시최근 2017 학년도과학영재학교대전과학고등학교입학전형요강 Ⅰ. 지원자격중학교재학생 졸업생및이에상응하는자격을갖추고수학또는과학분야에서뛰어난재능과잠재력이있다고인정되는자로서학교장 지도교사또는영재교육진흥법에의거하여설치 운영되는영재교육기관의장 지도교사등의추천을받은자 Ⅱ. 모집정원 정원구분전형구분인원수비고 정원내 글로벌과학영재 전형 90 명 정원외기회균형전형 9 명이내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제

More information

<B8F0C1FDBFE4B0AD2E687770>

<B8F0C1FDBFE4B0AD2E687770> 2017 학년도후기수시 대학원신입생모집요강 www.mju.ac.kr 명지대학교 1. 모집학과및과정 가. 인문캠퍼스 ( 서울 ) 계열학과전공 석사 신입 박사 비고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과 영어영문학 중어중문학과 중어중문학 아랍지역학과 아랍지역학 일어일문학과 일어일문학 문예창작학과 문예창작학 사학과 사학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 청소년지도학과 청소년지도학

More information

주요 변경사항 1. 인문ㆍ 자연계 수시 모집인원 확대 및 모집시기 분할 구 분 2009 학년도 모집인원 1,212 명 1,518 명 입학정원 대비 모집비율 50% 61% 모집시기 수시 2-1 (2-2 미실시 ) 수시 1차와 2 차로 분할모집 (1ㆍ 2 차간 중복지원 가

주요 변경사항 1. 인문ㆍ 자연계 수시 모집인원 확대 및 모집시기 분할 구 분 2009 학년도 모집인원 1,212 명 1,518 명 입학정원 대비 모집비율 50% 61% 모집시기 수시 2-1 (2-2 미실시 ) 수시 1차와 2 차로 분할모집 (1ㆍ 2 차간 중복지원 가 입학전형안내 본 내용은 계획( 안) 으로 최종 확정된 내용이 아니므로 모집시기별로 발표되는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입학상담 : 국민대학교 입학팀 02-910-4123 ~ 6 주요 변경사항 1. 인문ㆍ 자연계 수시 모집인원 확대 및 모집시기 분할 구 분 2009 학년도 모집인원 1,212 명 1,518 명 입학정원 대비 모집비율 50% 61%

More information

복수지원허용 1. 수시모집대학 ( 교육대학포함, 산업대학 전문대학제외 ) 에있어서는전형기간이같아도 6개전형이내에서만복수지원이가능합니다. 복수지원금지사항 1. 대학 ( 교육대학포함, 산업대학 전문대학제외 ) 은수시모집의모든전형에서 6개전형을초과하여지원한경우지원자격을부여하

복수지원허용 1. 수시모집대학 ( 교육대학포함, 산업대학 전문대학제외 ) 에있어서는전형기간이같아도 6개전형이내에서만복수지원이가능합니다. 복수지원금지사항 1. 대학 ( 교육대학포함, 산업대학 전문대학제외 ) 은수시모집의모든전형에서 6개전형을초과하여지원한경우지원자격을부여하 2019 학년도수시 모집요강 한국성서대학교입학관리팀 ipsi.bible.ac.kr / TEL(02)950-5403, 5425 / FAX(02)950-5408 복수지원허용 1. 수시모집대학 ( 교육대학포함, 산업대학 전문대학제외 ) 에있어서는전형기간이같아도 6개전형이내에서만복수지원이가능합니다. 복수지원금지사항 1. 대학 ( 교육대학포함, 산업대학 전문대학제외

More information

첼로 / 비올라 / 콘트라베이스 악기 첼 로 수험생 / 입실시간 1 8:00 ~ 8:20 8: ~ :10 ~ 9:30 9: ~ 비올라 3 10:30 ~ 10:50 10:50

첼로 / 비올라 / 콘트라베이스 악기 첼 로 수험생 / 입실시간 1 8:00 ~ 8:20 8: ~ :10 ~ 9:30 9: ~ 비올라 3 10:30 ~ 10:50 10:50 2019 학년도수시모집예능창의인재전형 1 단계실기소및수험생유의사항 본인의수험번호, 전형일정, 입실시간, 입실완료시간, 대기실등을반드시확인합니다. 수험생및반주자는해당대기실에입실완료시간까지입실해야하며, 시간내입실하지못할경우실기시험 응시에제한을받을수있습니다. 교내에신축공사가진행되고있어캠퍼스가매우복잡하오니가급적대중교통을이용하고, 입실완료시간내에 입실가능하도록여유롭게출발하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수시전형입시결과 학년도수시전형방법 전형유형전형명모집인원전형방법 일반학생전형 A 400 지역인재전형 A 148 학생부교과 100%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일반학생전형B 303 1단계 : 학생부교과 100% 2단계 : 1단계 80%+ 면접 20% 지역인재전형B

수시전형입시결과 학년도수시전형방법 전형유형전형명모집인원전형방법 일반학생전형 A 400 지역인재전형 A 148 학생부교과 100%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일반학생전형B 303 1단계 : 학생부교과 100% 2단계 : 1단계 80%+ 면접 20% 지역인재전형B 2 0 1 6 학년도건양대학교입시결과 2016 학년도모집단위현황 단과대학모집단위단과대학모집단위 의과대학 의학과 창의융합대학 창의융합대학 간호대학 간호학과 초등특수교육과 작업치료학과 중등특수교육과 병원경영학과사회복지학과재활복지안경광학과유아교육과교육대학임상병리학과아동보육학과의과학대학방사선학과심리상담치료학과 의료공과대학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응급구조학과의공학부의료IT공학과의료공간디자인학과제약생명공학과의료신소재학과

More information

Ⅰ 학년도모집일정및모집인원 1. 모집일정 전형구분원서접수면접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수시모집 1 차 ( 수 ) ~ ( 금 ) ( 토 ) ( 금 ) 2 차 ( 금 ) ~ 201

Ⅰ 학년도모집일정및모집인원 1. 모집일정 전형구분원서접수면접합격자발표합격자등록 수시모집 1 차 ( 수 ) ~ ( 금 ) ( 토 ) ( 금 ) 2 차 ( 금 ) ~ 201 w w w.s d c.a c.k r 21 세기사이버교육을선도하는성덕대학교! 성덕대학교 S U N G D U K C. UNIV ERSITY 주문식교육우수대학 8년연속지정 (2001년 ~2008년 ) 특성화우수대학 10년연속지정향토산업기반거점우수대학 5년연속지정 (1999년 ~2003년 ) 우수인력양성전문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선정 (2008년 ~2010년 ) IT

More information

<3135303731335FB1B8B8AEB3F3BCF6BBEAB9B0B0F8BBE75FB0F8B0EDB9AE2E687770>

<3135303731335FB1B8B8AEB3F3BCF6BBEAB9B0B0F8BBE75FB0F8B0EDB9AE2E687770> 구리농수산물공사 공고 제 호 구리농수산물공사 일반직 6급 공고 구리농수산물공사 일반직 급 직원을 다음과 같이 공개모집을 하오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1. 채용분야 등 가 채용예정직급 일반직 정규직 나 채용예정인원 급 구 분 합 계 지역인재우선채용 일반행정 건축 소방 일반행정 선발예정인원 2. 응시자격 가 공통사항 구분 응시자격 비고 성별 학력 및 병역 경력요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6년 2학기 국가장학금(Ⅰ Ⅱ유형) 및 다자녀(셋째아이 이상) 국가장학금 학생 신청 매뉴얼 국가장학지원부 1 2 3 국가장학금 신청하기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www.kosaf.go.kr) 국가장학금 신청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 16.5.19.(목) 9시 ~ 16.6.14.(화) 18시, 일 공휴일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315FBAD9C0D3325F FC0FCB1E25FB8F0C1FDBFE4B0AD2E687770>

<315FBAD9C0D3325F FC0FCB1E25FB8F0C1FDBFE4B0AD2E687770> 2017 학년도전기 대학원신 ( 편 ) 입생모집요강 www.mju.ac.kr 명지대학교 1. 모집학과및과정 가. 인문캠퍼스 ( 서울 ) 계열학과전공 신입 편입 석사박사석사박사 비고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과 영어영문학 중어중문학과 중어중문학 아랍지역학과 아랍지역학 일어일문학과 일어일문학 문예창작학과 문예창작학 사학과 사학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 청소년지도학과

More information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기계 기구및설비설치또는변경시사업장안전성문제가걱정된다면? 제조업등유해 위험방지계획서로해결하세요! '14 9 13 10 13. ?.? -? - www.kosha.or.kr * : (),, ( 15 ) - 15 - ( 25 ) - 2 - : - : ( 2013-2 ) ( ) 10. 500kW. 2,000kW. 2,000kW 84,000 123,000 183,000

More information

2015jungsi[1].hwp

2015jungsi[1].hwp www.seoularts.ac.kr 2015학년도 정시 전문학사학위 신입생 모집요강 목 차 [ 대학 안내 ] 총장 인사말 1 우리대학 소개 2 창학이념 4 발전 4대지표 4 5대 특성화 교육목표 4 우리대학 심벌마크 5 창학 50주년 5 [학부, 전공 소개] 6 2015 정시 전형일정 15 원서 접수 안내 17 1. 모집전공 및 모집인원 18 2. 응시자격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2017학년도대비 2018학년도에달라지는점 3 Ⅱ. 2018학년도입학전형요약 5 Ⅲ. 2018학년도모집단위와모집인원 7 Ⅳ. 학교생활기록부반영영역및반영방법 9 Ⅴ. 수능성적반영방법 10 Ⅵ. 수능최저학력기준 10 Ⅶ. 수시모집 논술우수자전형 13

목 차 Ⅰ. 2017학년도대비 2018학년도에달라지는점 3 Ⅱ. 2018학년도입학전형요약 5 Ⅲ. 2018학년도모집단위와모집인원 7 Ⅳ. 학교생활기록부반영영역및반영방법 9 Ⅴ. 수능성적반영방법 10 Ⅵ. 수능최저학력기준 10 Ⅶ. 수시모집 논술우수자전형 13 2018 학년도한국항공대학교입학전형주요사항안내 본주요사항은본교입학위원회심의에따라일부변경될수있으며, 관련세부사항은추후확정되는모집요강에서확인하시기바랍니다. 한국항공대학교 목 차 Ⅰ. 2017학년도대비 2018학년도에달라지는점 3 Ⅱ. 2018학년도입학전형요약 5 Ⅲ. 2018학년도모집단위와모집인원 7 Ⅳ. 학교생활기록부반영영역및반영방법 9 Ⅴ. 수능성적반영방법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성균관대 대학입학전형계획

2014학년도 성균관대 대학입학전형계획 20 15 학년도 대학입학전형계획주요사항 2014. 3. 본기본계획세부사항은관계법령및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등의심의결과에따라변경될수있습니다. 추후발표되는모집요강을반드시확인하기바랍니다. 2015 학년도대학입학전형일정 수시모집 내용시기 원서접수 2014. 9. 6( 토 ) ~ 9. 18( 목 ) 중 4 일이상 전형기간 2014. 9. 6( 토 ) ~ 12. 4( 목

More information

목차 1. 전형별모집인원 2. 전형일정 3. 지원자격 4. 제출서류 5. 전형방법 6. 동점자처리기준 7. 전형료 8. 등록금안내 9. 입학포기및등록금환불방법 10. 지원자유의사항 [ 별첨 1] 편입학입학원서 [ 별첨 2]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동의서

목차 1. 전형별모집인원 2. 전형일정 3. 지원자격 4. 제출서류 5. 전형방법 6. 동점자처리기준 7. 전형료 8. 등록금안내 9. 입학포기및등록금환불방법 10. 지원자유의사항 [ 별첨 1] 편입학입학원서 [ 별첨 2]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동의서 2018 학년도 편입학모집요강 2017. 12. 목차 1. 전형별모집인원 2. 전형일정 3. 지원자격 4. 제출서류 5. 전형방법 6. 동점자처리기준 7. 전형료 8. 등록금안내 9. 입학포기및등록금환불방법 10. 지원자유의사항 [ 별첨 1] 편입학입학원서 [ 별첨 2]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동의서 1. 전형별모집인원 계열학부학과명주 / 야 공학 예체능 자연과학

More information

전형일정 구분일시장소비고 원서교부 ( 월 )~ 제주한라대학교교무처및홈페이지 대학홈페이지에서다운로드하여사용가능 인터넷접수 제주한라대학교 ( 원서접수 우편접수 ( 월 ) ~

전형일정 구분일시장소비고 원서교부 ( 월 )~ 제주한라대학교교무처및홈페이지 대학홈페이지에서다운로드하여사용가능 인터넷접수 제주한라대학교 (  원서접수 우편접수 ( 월 ) ~ 2019 학년도제주한라대학교 편입학모집요강 제주한라대학교 전형일정 구분일시장소비고 원서교부 2018. 12. 10( 월 )~ 제주한라대학교교무처및홈페이지 대학홈페이지에서다운로드하여사용가능 인터넷접수 제주한라대학교 (http://www.chu.ac.kr) 원서접수 우편접수 2018. 12. 10( 월 ) ~ 2019. 01. 11( 금 ) 우 )63092 제주특별자치도제주시한라대학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대학명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대학명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일 ) 경북대 11 월 21 일 ( 토 ) 경희대 [ 자연 1, 인문, 예체능 ] 11 월 14(

More information

<2015 학년도대학입학전형계획 ( 안 ) 주요사항 > < 주요변경사항 > 학생부교과우수자신설 ( 수능최저학력기준적용 ) 사회적배려대상자, 취업자신설 국가보훈대상자확대 어학특기자폐지 의학우수자폐지 적성고사폐지 특성화고교졸업자축소 특성화고졸재직자확대 < 실기고사주요변경사

<2015 학년도대학입학전형계획 ( 안 ) 주요사항 > < 주요변경사항 > 학생부교과우수자신설 ( 수능최저학력기준적용 ) 사회적배려대상자, 취업자신설 국가보훈대상자확대 어학특기자폐지 의학우수자폐지 적성고사폐지 특성화고교졸업자축소 특성화고졸재직자확대 < 실기고사주요변경사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2015 학년도대학신입학전형계획 ( 안 ) 본 2015 학년도대학입학전형계획 ( 안 ) 은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심의결과에따라 일부사항이변경될수있으며, 반드시원서접수전에최종모집요강을확인하여야 합니다. 2014. 2 단국대학교입학처 < 주요변경사항 > 학생부교과우수자신설 ( 수능최저학력기준적용

More information

hwp

hwp 2014 학년도대구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신입생추가모집요강 대구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http://graduatednueackr) 1 모집전공및인원 모집과정 학과 야간제전공 계절제전공 모집인원 교육학석사 초등교육학과 윤리인성교육초등사회과교육초등과학교육초등음악교육초등실과환경교육교육과정과수업초등컴퓨터교육초등교육사상아동문학교육 TESOL-YL 발명영재교육 초등국어교육초등수학교육초등체육교육초등미술교육교육행정초등특수교육교육공학영재교육학교심리아동스포츠교육다문화교육

More information

이화여자대학교임상보건융합대학원 ( 야간 ) 2019 학년도후기수시신입생모집요강 Ⅰ. 모집과정및모집인원 2 Ⅱ. 모집전공및세부전공 2 Ⅲ. 수업과수업연한 2 Ⅳ. 지원자격 2 Ⅴ. 전형일정 3 Ⅵ. 전형방법 3 Ⅶ. 제출서류 4 Ⅷ. 유의사항 5 Ⅸ. 전형료 6 [ 별첨

이화여자대학교임상보건융합대학원 ( 야간 ) 2019 학년도후기수시신입생모집요강 Ⅰ. 모집과정및모집인원 2 Ⅱ. 모집전공및세부전공 2 Ⅲ. 수업과수업연한 2 Ⅳ. 지원자격 2 Ⅴ. 전형일정 3 Ⅵ. 전형방법 3 Ⅶ. 제출서류 4 Ⅷ. 유의사항 5 Ⅸ. 전형료 6 [ 별첨 이화여자대학교임상보건융합대학원 ( 야간 ) 2019 학년도후기수시신입생모집요강 Ⅰ. 모집과정및모집인원 2 Ⅱ. 모집전공및세부전공 2 Ⅲ. 수업과수업연한 2 Ⅳ. 지원자격 2 Ⅴ. 전형일정 3 Ⅵ. 전형방법 3 Ⅶ. 제출서류 4 Ⅷ. 유의사항 5 Ⅸ. 전형료 6 [ 별첨 ] 행정실전화번호안내 7 교육목표 21 세기국민복지사회구현에기여할임상전문약사의양성 최적의약물요법을제공할수있는능력배양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