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보고서_ (1204)-3.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조사보고서_ (1204)-3.hwp"

Transcription

1 Ⅲ. 수익구조진단 보험계약자가보험회사에지불하는보험료란보험사고발생시보험회사가보험금지급등계약상의의무를이행하기위하여계약자로부터받는보수라고정의할수있으며, 객관적이고합리적인통계자료를기초로대수의법칙과통계적신뢰도를바탕으로산출된보험상품의가격을의미한다. 이는보험업법제 129조에도 보험요율산출의원칙 으로명기되어있다. < 표 Ⅲ-1> 보험업법제 129 조 ( 보험요율산출의원칙 ) 보험회사는보험요율을산출할때객관적이고합리적인통계자료를기초로대수 ( 大數 ) 의법칙및통계신뢰도를바탕으로하여야하며, 다음각호의사항을지켜야한다. 1. 보험요율이보험금과그밖의급부에비하여지나치게높지아니할것 2. 보험요율이보험회사의재무건전성을크게해칠정도로낮지아니할것 3. 보험요율이보험계약자간에부당하게차별적이지아니할것 본장에서는보험료산출원칙하에서위험률차익, 이자율차익그리고사업비차익 이어떻게산출되며지금까지어떤흐름을보여왔는지살펴보고, 이를바탕으로수 익구조를진단해보도록하겠다.

2 28 조사보고서 이원수익진단 가. 위험률차익 1) 위험률차익 보험상품을판매한후지급하는보험금을예정위험보험료로나눈것을위험손해율이라고한다. 위험손해율이 100% 보다낮을때, 즉지급보험금이예정위험보험료보다적을때위험률차익이발생한다. 그리고그반대로 100% 보다높을때는위험률차손이발생한다. 보험회사는안정적인보험금지급및재무건전성확보를위해통상예정위험률을실제발생률보다높게설정 ( 예정기초율에안전할증률부가 ) 하기때문에추세리스크나다른특별한리스크가발생하지않는한위험률차익이발생하게된다. 최초에설정되는예정위험률에충분한안전할증이설정되면위험률차익발생확률이높으나, 안전할증이충분하지못할경우에위험률차익발생확률은낮아진다. 특히암진단율과같이실제발생률이시간이흐름에따라증가할경우에는실제발생률이예정위험률보다높아질수있어위험률차손이발생하게된다. 반대로사망률과같이실제발생률이시간의흐름에따라감소할경우에는예정위험률과실제발생률의차이가커지고이는위험률차익의확대로이어진다. 2) 위험률차익현황 생명보험회사들의위험률차익률은 2000 년대초반에는 30% 수준에달하였으나 2013 년에는 11.7% 로하락하였다. 이는참조위험률갱신과보험회사들이판매하는 상품포트폴리오변화가영향을준것으로판단된다.

3 수익구조진단 29 < 그림 Ⅲ-1> 생명보험회사위험률차익률 ( 단위 : %) 자료 : 금융감독원. 참조순보험요율은 3년마다갱신되고있으며이때마다사망참조위험률이대폭하락하였다. 참조순보험요율은보험금지급에충당되는보험료를결정하기위한요율 19) 로서보험회사경험통계등을기초로보험종목별 위험별특성에따른위험률을산출또는조정하여금융위원회에신고한순보험요율이다. 20) 참조순보험요율은사망을비롯한입원, 수술발생, 장해관련위험률로구성되어있으며생명보험의경우 3년마다적정성여부를검증하도록하고있다. 21) 다른나라와달리우리나라는지금까지검증할때마다참조순보험요율을매번갱신하여왔다. 22) 사망률은의료기술향상등으로지속적으로개선되고있으며이로인해서사망을보장하는종신보험또는정기보험상품위험률차익은계속증가되었다. 그러나 3 19) 보험업법제176조 1항. 20) 보험업법시행령제87조 1항. 21) 보험업법시행령제87조 3항. 22) 일본의경우일본계리사회에서매년표준사망률의적정성을확인하지만 2007년개정한이후지금까지갱신없이계속사용하고있으며, 영국의경우특별한기간은없으며평균적으로 8~12년마다갱신하고있음.

4 30 조사보고서 년마다참조위험률이갱신될때새로운사망관련위험률이기존위험률보다낮게설정되어이를바탕으로판매하는종신보험또는정기보험의위험률차익률은감소하였다. 2000년대초반에종신보험을중심으로구성되었던보장성보험상품포트폴리오는 CI보험, 암보험등건강보험을판매하기시작하면서변화되기시작하였다. 위험률차익이안정적인종신보험과달리위험률차익이안정적이지못한건강보험을적극적으로판매하기시작하면서전체위험률차익률도하락하기시작한것이다. 건강보험일부담보들의발생률이상승하는상황에서안전할증이최고 30% 로제한되어건강보험의위험률차익이악화되거나위험률차손이발생하기시작하였다. 예를들어, 2000년대초반많이판매되었던질병및재해수술담보의경우실제발생률은매년 30% 이상씩증가하여판매 1년후부터안전할증 30% 를더한예정발생률보다높아져서 2차년부터손실이발생하였다. 암진단담보도발생률이지속적으로상승함에따라과거에암보험을판매한보험회사들은손실을입기시작하였다. 즉, 안전할증이최고 30% 로제한되어있기때문에건강보험에서위험률차익을확보하는것은사실상어렵게되었다. 이는보험회사들의상품포트폴리오차이에서도확인할수있다. 사망담보위주의상품에치중한회사와건강보험에치중한회사의위험률차익률은뚜렷한차이를나타내고있다. 2013년업계전체평균위험률차익률이 11.7% 이나일부회사는 -15% 로손실이발생한반면약 40% 의위험률차익률을달성한회사도존재한다. 따라서보험계약자에게사망담보뿐만아니라다양한건강담보를판매하기를원하는보험회사입장에서현재위험률차익률을증가시키기는사실상어려운상황이다.

5 수익구조진단 31 < 그림 Ⅲ-2> 생명보험회사별위험률차익률 자료 : 금융감독원. 나. 이자율차익 1) 이자율차익 보험회사는장기보험의경우금리변동추이예측에대한낮은신뢰도때문에안정적경영을위하여낮은예정이율을선택하게된다. 따라서자산운용결과투자수익률이예정이율을초과할경우이자율차익이발생한다. 그러나반대로투자수익률이예정이율보다낮을경우에는이차손이발생하게되며이를이차역마진이라고한다. 투자수익률은시장금리에영향을받게되는데시장금리가낮아질경우에는과거고금리시기에보험계약자에게약속한예정이율보다낮은투자수익률을실현할수있으며이는이차손으로연결된다.

6 32 조사보고서 ) 이자율차익현황 보험회사들은외환위기당시유동성위기를타개하기위하여확정고금리로상품을판매하였는데외환위기이후금리가하락하면서이들상품에서이차역마진이발생하고있다. 보험회사들은금리변동으로인한이차역마진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금리연동형상품으로상품구조를전환하였으나이미판매한상품의이차역마진은지속되고있는상황이다. 보험회사들은과거경험을바탕으로금리가하락할경우예정이율을조정함으로써이차역마진이발생하지않도록노력하고있으나현재는감독당국의그림자규제로인해실질적으로예정이율을자유롭게설정하지못하고있는상황이다. 또한저금리가지속되고있는상황에서자산운용도쉽지않은상황이다. 보험회사는미래에보험계약자에게보험금을지급할수있어야하므로이의무를수행하기위해서보수적으로자산을운용하여야하기때문이다. 그러므로저금리로자산운용이쉽지않고보수적인자산운용을하여야만하는현실에서과거고금리확정상품의이차역마진과감독당국의그림자규제가존재하는한이자율차익확보는쉽지않다. 다. 사업비차익 1) 사업비차익 사업비차익은보험회사가사업계획에따라사업비를집행하는데사용한실제사업비가보험료에반영된예정사업비보다적을경우발생한다. 예를들어보험회사는설계사에게지급하는판매수수료, 본사직원에게지급하는인건비등보험영업에서 100원의사업비가필요하다고예측할경우 100원의예정사업비를반영해서보험료를책정한다. 그런데실제로사용한사업비가 50원이라고하면보험회사는 50원의사업비차익을얻게된다. 즉, 보험회사가필요한사업비를과도하게책정하거나, 아니면생각보다적은사업비를사용하게되는경우이익이발생하는것이다.

7 수익구조진단 33 그러나반대로사업비를과도하게사용하는경우사업비차손이발생하기도한다. 대표적으로보험회사가실적을확대하기위해설계사에게지불하는판매수수료를 높게책정하는경우사업비차손이발생할수도있다. 2) 사업비차익현황 생명보험회사의사업비차익이급격히증가하기시작한것은 2000년이후부터이다. 1999년에 9천 6백억원이었던사업비차익은 2000년에 1조 4천억원, 2001년에는 2조원그리고 2002년에는 3조원을넘어섰다. 이렇게 2000년대초반에사업비차익이급격하게증가한것은크게두가지원인에서기인한것으로분석된다. 23) 금융감독원은사업비차익증가가첫째, 보험회사자체구조조정에의한경비절감노력과상품판매구조변화에따른예정사업비재원증대에주로기인하며, 둘째, 보험회계처리관행으로외형상사업비차익이실제보다과대계상된부분이있다고설명하였다. 금융감독원이 2003 사업연도생명보험회사사업비차익에대해분석한결과회사가임직원및보험모집조직축소등자체구조조정을통해비용을절감한부분이전체사업비차익의 26% 를차지하고보장성보험특히종신보험판매증가로보험상품판매구조가변화하여예정사업비재원을많이확보함에따라사업비차익이증가한부분은전체의 21%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 위험보장에대한수요증가, 수익성위주의판매전략및높은판매수당지급으로인한판매유인등에힘입어 2000년까지주로외국사만판매하던종신보험은모든생명보험회사로확산되어 2001년부터폭발적으로판매가증가하였다. 그결과로, 초년도보험료기준으로종신보험판매비중이 2000년 4.3% 에서 2003년 38.3% 로급증하게되었다. 종신보험판매비중증가는전체보험상품판매구조를변화시켜사업비차익을크게확대시켰다. 종신보험은예정사업비율이다른보험상품보다높은데다판매급증으로사업비차이익이크게발생하였다. 2003년다른보험상품의경우수입보험료대비사업비 23) 금융감독원 ( ), 생명보험회사사업비차익의발생원인및개선방안.

8 34 조사보고서 차익비율이 4.3% 인데반해종신보험의경우수입보험료대비사업비차익비율은 11.7% 로크게높았다. 한편, 예정신계약비기준의이연 상각관행과일부사업비항목의분류미비로인하여외형상사업비차이익이과대계상된부분은사업비차익의 53%( 각각 30%, 23%)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났다고금융감독원은설명하였다. 예금보험료등세금과공과 24) 와협회비는보험사업을영위하는과정에서발생하는고정성사업경비로서손해보험에서는사업비항목으로분류되어있으나생명보험에서는기타비용항목으로분류되어사업비차익이아닌기타손익에서반영되고있다. 이러한세금과공과와협회비를사업비에포함할경우 2003년사업비차익은 23% 감소하는것으로나타났다. 그리고신계약비이연 상각제도는계약초기에선지출되는신계약비와보험료납입기간동안분할납입되는예정신계약비의기간불일치를해소하기위한것으로실제신계약비를이연한후 7년간균등하게상각함이원칙임에도 2003년까지실제신계약비보다큰예정신계약비를이연 상각하였다. 이에따라계약초기 (1,2차년도) 에수익으로인식되는금액이커서사업비차익이과대계상되고, 그후에는비용으로인식되는상각금액이커서사업비차익이과소계상되는현상이발생한다. 신계약비이연 상각에따른손익왜곡효과는모든보험종목에서발생하지만, 예정신계약비가큰종신보험에서상대적으로크게발생하였다. 종신보험이집중판매된 2001년이후신계약비이연 상각으로인한사업비차익과대계상효과가확대되어 2003년사업비차익중예정신계약비를이연함에따라과대계상된금액은 30% 를차지하는것으로금융감독원은설명하고있다. 신계약비이연상각제도문제점을인식한감독당국은 2004년, 예정신계약비가이연되던것을실제신계약비가이연되도록이연상각제도를개선하였으며, 이로인해초기사업비차익이과대계상되던것이크게개선되었다. 2004년이전에는예정신계약비를한도로하는이연상각제도로인해초기에상당한이익을확보하였고, 7년상각이끝난이후에이익이다시확보되 24) 세금과공과는예금보험료, 영업에관련되는조세, 인지세, 면허세, 사업소세, 자동차세, 교육세, 조합등에지급되는공과금등을의미함.

9 수익구조진단 35 는구조였었다. 그러나 2004 년이후에는실제신계약비를한도로이연하는제도로변 경함으로써초기이익이많이감소하였다가 7 년상각이후에는이익이다시증가하는 구조로변하였다. 경과기간 < 표 Ⅲ-2> 신계약비이연 상각방식에따른기간별손익구조예시 예정신계약비를이연하는경우 : FY2004 이전 ( 보험료납입기간 10 년기준 ) 실제신계약비 예정신계약비 이연금액 상각금액 ( 단위 : 원 ) 이연후손익 1년 년 년 년 년 년 년 년 년 년 합계 경과기간 실제신계약비를이연하는경우 : FY2004 이후 ( 보험료납입기간 10 년기준 ) 실제신계약비 예정신계약비 이연금액 상각금액 이연후손익 1년 년 년 년 년 년 년 년 년 년 합계

10 36 조사보고서 그리고표준해약환급금제도 25) 가도입되면서예정신계약비에서많은이익을실현하기어렵게되었다. 보험회사들은예정신계약비를자율적으로설정하고실제신계약비를사용하고남은금액을신계약비차익으로할수있으나예정신계약비와상관없이보험회사는계약자에게표준해약환급금을지급해야하므로과도한예정신계약비를설정하기어렵게되었다. 26) 확인결과오히려최근에는신계약비집행률 27) 이 100% 가넘는회사들도있는것으로알려지고있다. 그러나예정관리비에대해서는현재특별한규정이없어보험회사들은자율적으로예정관리비를설정하여사용하고여기서일정한사업비차익을실현할수있다. 사업비차익은 3이원중에서유일하게보험회사가이익을실현할수있는이익원으로보험회사는사업비차익으로이차손을보전하면서성장을지속할수있었던것이다. 2. 그림자규제와보험회사수익구조 보험산업수익구조는보험료산출체계와밀접한관련을가진다. 우리나라보험산업의 3이원구조또한보험료산출체계와밀접한관련을가지며, 보험료산출체계에대한감독당국규제는보험회사수익구조에영향을미칠수밖에없다. 우리나라보험산업의경우 1993년 12월 10일 보험상품가격자유화계획 발표이후순차적인보험요율자유화조치가진행되었고외형상으로는 2000년대초반완전자유화되었다. 그러나감독당국은소비자보호와보험회사의불공정영업을방지하기위하여보험료산출상에몇가지규제장치를가지고있으며, 규정상에나타나지않는그림자규제를시행하고있다. 25) 표준해약환급금제도란해약환급금이적게산출되는것을방지하기위해해약환급금계산에적용하는예정신계약비에일정한도를두어해약환급금의최저한도를정한제도임.- 김동겸 ( ), 손해보험의이해 7: 해약환급금과표준해약환금제도, KiRi Weekly, 보험연구원. 26) 표준해약환급금이계약자에게보다많은해약환급금이지급될수있도록계속개선되어왔기때문임. 27) 예정신계약비대비실제신계약비.

11 수익구조진단 37 < 표 Ⅲ-3> 보험요율자유화조치일정 자유화내용 실시시기 수금비 1981년 4월 유지비 1994년 4월 보험요율 예정위험률 1997년 4월예정이자율 2000년 4월 예정사업비 ( 총한도 ) 2000년 4월 신계약비 2000년 4월 사차배당 1995년 4월 계약자배당 이차배당 1997년 4월 비차배당 1999년 4월 자료 : 최원 김세중 (2014), 보험시장자유화에따른보험산업환경변화, 보험연구원. 보험요율산출관련주요규제는위험률안전할증에대한상한설정을먼저꼽을수있다. 감독당국은위험률모범기준 28) 을통해위험률안전할증한도를 30% 로제한함으로써보험료인상을억제하고있다.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위험보험료를산출하기위해서필요한예정위험률을산출할때조발생률에안전할증을더하여산출하게되는데이안전할증에대한상한폭을제한함으로써위험보험료가상승하는것을억제하고있는것이다. 따라서보험회사가자율적으로위험보험료를설정하는데한계가있어위험률차익확대또는유지에어려움이있다. 또한 3년마다참조순보험요율을갱신함으로써사망담보위험률차익확대를억제하고있다. 과거에는참조순보험요율의사망률을업계가예정위험율로사용함으로써매 3년마다개선된사망률로인해사망담보신상품의위험률차익이감소하게되었다. < 표 Ⅲ-4> 에서보험상품의주요판매대상인남자 40세의경우매 3년마다예정위험률이 80% 수준으로감소하였음을확인할수있다. 여자 40세의경우도비슷한수준으로감소하였다. 이는새로운위험률을사용하는상품의위험률차익이이전상품대비약 20% 정도감소하는것을의미한다. 현재는경험자료로사망률산출이가능한회사들은경험사망률을사용하고있다. 그러나감독당국은참조순보험요율 28) 위험률모범기준에는 위험률의급격한변동을방지하기위하여안전할증 ( 할인 ) 률은무배당상품 30%, 배당상품 35%( 재해는무배당상품 20%, 배당상품 25%) 를초과하지않음을원칙으로한다. 로제시되어있음.

12 38 조사보고서 이갱신될때마다경험사망률도함께갱신할것을여전히요구함으로써사망담보의위험률차익은확대되기어려운실정이다. 그리고사업비에관해서는예정관리비수준에대해그림자규제를하고있다. 신계약비는계약자에게돌려주는해약환금급에연계되어감독당국에서운영하는표준해약환급금제도로인해보험회사가자율적으로설정하는데한계가있다. 그러나예정관리비와관련된규정은없으므로보험회사는예정관리비에한해서는자율적으로설정할수있다. 그러나예정관리비또한현재각회사가운영하고있는수준보다높게설정하는것에대해서감독당국이상품인허가상에서허용하지않고있는실정이다. 예정관리비가상승하게되면보험료가인상되기때문에감독당국은소비자에게물가부담을가중시킬수없다는취지에서예정관리비인상을제한하고있다. < 표 Ⅲ-4> 참조무배당사망률변경추이 : 남자 남자 30 세 40 세 50 세 2 회위험률 회 4회 5회 6회 7회 위험률 증감율 99% 84% 72% 위험률 증감율 70% 73% 73% 위험률 증감율 74% 80% 79% 위험률 증감율 89% 83% 81% 위험률 증감율 89% 79% 77%

13 수익구조진단 39 < 표 Ⅲ-5> 참조무배당사망률변경추이 : 여자 여자 30세 40세 50세 2회 위험률 회 위험률 증감율 114% 99% 72% 4회 위험률 증감율 77% 78% 72% 5회 위험률 증감율 74% 73% 79% 6회 위험률 증감율 97% 97% 86% 7회 위험률 증감율 100% 84% 85%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보험회사는종합손익관점에서상품의이익을계산하는데이차손이나위험률차손의발생대비책으로사업비차익이필요하다. 이를위해서자유롭게설정할수있는것은현재예정관리비뿐이지만그마저도그림자규제로제약을받고있어보험회사는손실이예상되는상품을판매할수없고따라서다양한상품개발에제약이따른다. 이러한규제이외에도감독당국은직접적인보험료통제와같은그림자규제를하기도한다. 예를들어표준이율변동에따른보험료인상을억제하기위해보험회사가예정이율을조정하지못하도록한사례도있었다.

14 40 조사보고서 [ 그림자규제사례예시 ] 2013년표준이율이 0.25%p 인하됨으로써보험회사들은준비금부담등을이유로예정이율을인하하려는움직임을보였다. 보험회사가예정이율을인하하게되면보험료는자연히상승하게된다. 그러나감독당국은소비자부담가중이라는이유로보험료인상을억제하였다. 결과적으로보험회사들은표준이율인하에도불구하고예정이율을인하하지못하였고보험료를인상할수없었다. 29) 이때보험료를인상하여야함에도불구하고인상하지못함으로써보험회사들이확보하지못한보험료규모는보장성보험을기준으로볼때보험료의 7% 정도로추정된다. 30) 예정이율을정상적으로 0.25% 인하하였다면 2013년한해신계약으로판매된보장성보험에서약 3,600억원정도의수입보험료를더확보할수있었던것이다. 또한보장성보험의이익률을 5% 로가정할경우당기순이익은약 180억원가량증가할수있었다. 이것은감독당국의그림자규제가보험회사수익구조와수익성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고있음을시사하는것이다. 이러한감독규제는보험료산출원칙중보험료비과도성의원칙에충실하고자하는감독당국의노력으로볼수있다. 그러나이러한안전할증에대한규제, 사업비에대한규제그리고그림자규제등다양한규제는결국보험회사가계약자로부터적정보험료를받을수없게하고있다. 이로인하여보험회사는보험계약자에게약속한보장을미래에수행하는데어려움을겪을수도있다. 보장하는담보의발생률이상승할것으로예상됨에도불구하고이에대한안전할증이허용되지않음에따라충분한위험보험료가확보되지못하는상황에서보험상품을장기적으로보장하는방법은종합손익관점에서사업비차익을통하여부족한위험보험료를보전하는것인데, 사업비에대한규제로인하여충분한보험료를확보 29) 보험료산출시예정이율은보험료를현가로계산할때할인율로사용되는데, 할인율이낮을수록현가즉보험료는올라가게됨. 30) 40세기준종신보험보험료는약 6.9% 인상가능, 또한보험료인상에따른판매감소율은적용안함.

15 수익구조진단 41 하지못한다면보험회사는보험상품을단기상품으로만들수밖에없게된다. 보험회사는보험상품보장기간을단기로함으로써발생률이증가함에따른손실을최소화할수있기때문이다. 현재의규정하에서장기로보장할경우보험회사는손실을입을수밖에없고이는회사의재무건전성악화로이어지게된다. 이는충분한보험료를받아야한다는보험업법제129조에반하는것이다. 그리고단기로보험상품을만들더라도그림자규제로인해적정예정이율을사용하지못함으로써역시충분한보험료를확보하지못하고있다. 이것은보험회사의재무건전성을해칠수있는것이며보험업법에명시된보험요율산출의원칙을위배하고있는것이다. 즉, 현재의규제는보험회사가지켜야하는보험업법을스스로위배하게하는것으로써보험회사는향후재무건전성유지에어려움을가지게되어보험계약자에게약속한보장을제공하기어려울수도있다. < 표 Ⅲ-6> 이원별그림자규제현황 이원예정위험률예정이율예정사업비 내용 안전할증한도 30% 추세리스크불인정 예정이율인하로인한보험료인상억제 예정관리비인상억제 3. 불가피한선택 가. 불가피한선택 보험회사들은 1997 년외환위기이후부터사업비차익중심수익구조로변화하기 시작하였다. 막대한이차손실이발생하는상황에서위험률차익으로보전이어렵게

16 42 조사보고서 되자사업비차익을확대하여이차손실을보전하였다. 그리고 2000년대에들어서종신보험을중심으로보장성보험을판매하기시작하면서위험률차익을확대하기시작하였다. 그러나보험산업이성장하고이에맞추어서전체보험료규모가증가함에도불구하고위험률차익은지속적으로증가하지못하였다. 다행히이차역마진의규모는축소되어갔지만보험회사는적정이익을위험률차익만으로는달성할수없었고이에따라사업비차익을실현하게되었다. < 표 Ⅲ-7> 3이원별손익현황 ( 단위 : 백만원 ) 연도 위험률차손익 이차손익 비차손익 ,119-1,108,988-55, ,938-6,420,281 14, ,966-2,470, , ,247-2,997,268 1,403, ,118, ,226 2,042, ,305, ,908 3,168, ,110, ,853 2,639, , ,757 1,901, , ,158 1,777, , ,991 1,881, ,220, ,413 1,593, ,032-2,507,645 2,038, ,635 21,307 1,998, ,154,800 1,787,900 2,824, ,139, ,200 2,368,000 사업비차익중심수익구조는앞서살펴본바와같이사회적으로많은비난을받고있다. 보험회사가합리적으로예정사업비를설정하지않고많은예정사업비를설정해서이익을많이남기고있다는것이비난의핵심이다. 그러나과거금융위기시판매한고금리확정형상품에서계속적으로이차역마진이발생하고저금리로인해이자율차익을확보할수없는상황이다. 위험률차익은

17 수익구조진단 43 건강보험을중심으로보장성보험이활성화되면서축소되고있다. 특히위험률변동성안전할증이 30% 로제한되어있고미래변동성에대한안전할증이전혀고려되지못하는상황에서위험률차익의확대는매우어렵다. 따라서보험회사가위험률차익을확대할수있는방법이현실적으로매우제한적이다. 이자율차익과위험률차익에이러한제한이있는것에반해사업비차익은상대적으로자유롭게실현할수있었다. 그러나사업비차익은소비자의해약환급금과관련이있고, 마케팅에의존한불완전판매를부각시켜보험회사비난의원인이되기도한다. 사회적비난이존재하지만보험회사는지속적성장과재무건전성유지를위해적정이익을확보해야하며, 이를위해사업비차익을추구할수밖에없었던것으로판단된다. 현제도와시장상황에서예정사업비로부터이익을취하는것이보험회사가선택할수있는유일한방법이었던것이다. 금리하락의경제환경과위험률에대한그림자규제는사업비차익중심수익구조라는결과로나타날수밖에없었다. 나. 최선의선택 보험회사가선택한사업비차익중심수익구조는보험회사의불가피한선택이었지만이것이최선의선택을의미하는것은아니다. 최선의선택은보험회사만이아니라보험상품의소비자인보험계약자그리고감독당국이모두만족하고이해할수있는구조여야하며더나아가서사회전체적으로이익이되어야할것이다. 특히보험산업속성상신뢰가가장중요한자산인데보험회사가수익구조문제로사회로부터신뢰를얻지못한다면보험산업이지속적으로성장하는데한계가있을수밖에없을것이며, 이는감독당국의지속적인감독과간섭을불러올수밖에없을것이다. 그러므로보험회사는보험계약자로부터신뢰를회복할수있고더나아가서사회전체적으로후생을증진시킬수있는방향으로수익구조를개선하여야만할것이다.

18 44 조사보고서 수익구조개선필요성 : 고령화대응 가. 인구구조변화와보험산업현황 인구구조변화는새로운시장환경을조성하고있으며, 보험회사들은이에적절히대응함으로써성장성과수익성을제고하고사회안전망으로서의기능을강화해야한다. 우리나라는평균수명연장과출산율저하로인해고령인구비중이급격히증가하면서고령사회로빠르게진입하고있으며, 이는생명보험가입자연령구조에영향을미칠것으로보인다. 우리나라평균기대수명은꾸준히증가하여 2012년현재남자 77.6세, 여자 84.5 세이며, 주요선진국에비해빠른증가세를보이고있다. 또한통계청에따르면우리나라인구는 2012년 5천만명에서계속증가하여 2030년에 5,200만명까지증가한후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Ⅲ-3> 우리나라인구구조변화 2012 년인구구조 2030 년인구구조 자료 : 통계청. 그러나중간연령층인 35~44세인구는이미감소하기시작하였다. 통계청에따르면중간연령대인 35~44세연령층인구는 2008년약 857만명을기록한후이미감소하기시작하여 2030년에는약 673만명까지줄어들것으로예측된다. 이러한인

19 수익구조진단 45 구구조변화로우리나라의인구는현재항아리모양에서 2030년에는역삼각형과같은모습으로변하게될것으로전망된다. 그러나보험회사는아직까지 20~50대연령을주가입대상으로상품을개발함으로써이러한인구구조변화에적절히대응하지못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암보험상품과같은사망이외의보장성보험상품들은가입연령이주로 60세이하였으나, 최근에서야고연령층증가와이들수요에맞추어서가입연령이 75세인암보험상품등이판매되기시작하고있다. 따라서인구구조변화로인한보유계약건수의증가에도불구하고신계약건수가감소하는현상이나타나고있다. 보유계약은 2007년약 4,416만건에서 2012년에는약 4,980만건으로 13% 증가하였으나, 신계약은 2007년약 717만건에서 2012년약 619만건으로 14% 감소하였다. < 그림 Ⅲ-4> 신계약및보유계약건수추이 자료 : 보험개발원, 생명보험통계자료집. 또한신계약의연령별비중을살펴보면 30~40대가주요신계약연령층이나, 이들비중은 2007년남녀각각 56.4%, 55.5% 에서 2012년남녀각각 50.1%, 48.5% 로감소하였다. 더욱이인구구조변화는상품계약구성에영향을주어주고객층인 30~40 대의신계약건수가 2012년에는 2007년대비남녀각각 25.1%, 23.1% 감소하였다.

20 46 조사보고서 반면 60세이상신계약건수는 2007년남녀각각약 12만건, 19만건이체결되었으나 2012년에는남녀각각 23만건, 32만건이체결되어 2007년대비 95.3%, 68.7% 급증하였다. 이는기존보험상품의주요판매연령층이축소되고지금까지보험상품을판매하지않았던고연령층이새로운고객으로부상하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그러나보험회사는고령층대상보험상품개발을위한통계자료가충분하지못해요율의불안정성이높으나이에대한충분한안전할증이가능치않아상품개발에어려움을겪고있다. 고령층대상보험상품을개발하지못함에따른경험부족으로보험회사들은충분한데이터를축적하지못하고있으며, 또한미래보험요율변동성이높으나이에대한충분한안전할증이보장되지않기때문에손실가능성이높은점도상품개발에어려움으로작용한다. 고연령대상상품의필요성은일찍이논의가되었지만상품개발의어려움으로상품이거의출시되지못해왔다가최근 1~2년전부터일부고연령대상상품이출시되기시작한상황이나그규모는미미한수준이다. 하지만보험회사가인구구조변화에대응하기위해서는인구구조상빠르게증가하고있는고령층에대한시장개척이필요할것이다. 한편현재출시되고있는몇몇상품들은이러한위험을관리하기위해대부분 10 년갱신형형태로많이출시되고있다. 그러나갱신시보험료급증이예상되는상황에서특별한소득이없는고연령층이보험계약을유지할수있을지는미지수이다. 따라서비갱신형보험개발을위해서도위험률에대한안전할증이추가적으로필요하다. 결과적으로이러한신상품판매경험축적은또다른상품개발에밑바탕이되어보험회사가고령화시대에효과적으로대처할수있도록할것이다. 나. 보험계약규모전망 본장에서는현제도하에서향후인구구조변화와이에따른보험계약자연령별구조변화를추정해보고, 보험종목별가입률을검토한후보장성보험을중심으로향후보험계약규모를추정한다. 이를위하여현재상품개발관련제도의변화가없는상태에서연령별신계약률과탈퇴율이그대로유지된다고가정한다. 연령별신계

21 수익구조진단 47 약률은각연령의전체보험비가입자인구대비신계약자수로정의되며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연령별신계약률을단순평균하였다. 연령별탈퇴율은만기, 해지, 사망등을이유로보험계약이종료되는비율을의미하며전년도말보험가입자와당연도말신계약자중당년도보험계약자수비율로계산하였다. 연령별신계약률과탈퇴율이일정하게유지된다는가정이강하긴하나생명보험회사가고령자시장을개척하지못하고현재와같이 30~40대를중심으로영업을지속할경우어떤결과가나타나는지살펴보는데의의가있을것이다. 미래신계약건수와보유계약건수는다음과같이계산된다. 신계약 신계약률 인구 보유계약 보유계약 보유계약 신계약 탈퇴율 이때인구데이터는통계청추계인구자료를사용하였으며, 과거신계약건수와보유계약건수는보험개발원의생명보험통계자료집을참고하였다. 분석결과총인구감소와함께인구구조변화로보험회사는지속적인신계약창출에어려움이예상된다. 인구구조변화로 30~40대인구가감소하고 65세이상고령인구가증가하여신계약은 2035년까지전반적으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특히 30~40대가입률이고연령대보다높은종신보험과연금보험신계약이타종목에비해상대적으로감소세가크게나타난다. 반면 40~50대신계약률이높은암보험과 60대이후신계약률이높은질병보험의신계약은감소추세가더디게나타났으며, 고연령층신계약률이높은정기보험의경우신계약건수가오히려증가하는모습을볼수있다.

22 48 조사보고서 < 그림 Ⅲ-5> 생명보험상품별미래신계약추이 ( 남자 ) 주 : 여자의경우유사한결과이므로생략. 신계약감소는보유계약감소로연결된다. 신계약감소세가두드러진종신보험, 연금보험보유계약은시간이지남에따라감소하는모습을보이고있으며, 상해보험, 건강보험의경우신계약건수가절대적으로작아서보유계약이급격히감소하는것으로나타났다. 40~50대신계약률이높은암보험과 60대이후신계약률이높은질병보험보유계약은일정기간증가한이후감소세로전환되는모습이고고연령층신계약이증가하는정기보험보유계약은지속적으로증가한다. 이는상품전략에새로운변화가없다면저연령층이주타깃인보험상품의성장은둔화되고고연령층이주타깃인보험상품의성장은지속될것임을시사한다.

23 수익구조진단 49 < 그림 Ⅲ-6> 생명보험상품별미래보유계약추이 ( 남자 ) 주 : 여자의경우유사한결과이므로생략. 2035년까지 30~40대종목별가입률을살펴보면남자의경우정기보험, 질병보험, 암보험가입률은상승하는반면건강보험, 상해보험, 종신보험가입률은하락하는것으로나타났고, 여자는정기보험, 상해보험가입률이상승하는반면건강보험, 암보험, 질병보험, 종신보험가입률이하락하고연금보험은비슷한수준을유지하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Ⅲ-8> 생명보험 30~40대종목별가입률 ( 단위 : %) 남자 연금 종신 정기 상해 질병 건강 암 여자 연금 종신 정기 상해 질병 건강 암

24 50 조사보고서 전체적으로종신보험과건강보험을제외한모든종목에서 2035년가입률이 2013 년과유사하거나높은수준으로나타났으며, 이는 30~40대의미래보유계약감소가인구감소에서주로기인한것임을시사한다. 반면 75세이상고연령대는인구증가에반해상품이충분히공급되지못해가입율이하락하는것으로나타났다. 75세이상고연령대는 30~40대와달리인구증가에비해보유계약이상대적으로더디게증가하면서전종목에서가입률이하락한다. 이러한점은생명보험회사들이고령인구증가에대응하여고연령층의니즈가높은다양한보험상품공급을확대해이들의가입률을높일필요가있음을시사한다. < 그림 Ⅲ-7> 생명보험상품별미래고연령가입률추이 ( 남자 ) 주 : 여자의경우유사한결과이므로생략. 종합해보면 2035년인구구조는 30~40대가감소하고 75세이상고연령층이증가하는구조로변화할것으로전망된다. 하지만현재와같은신계약률과탈퇴율이향후에도유지된다고가정할때보험가입자구조는여전히 30~40대위주의구조를가지게됨으로써인구구조변화에부합하지못하게된다. 이것은보험회사가신시장에서수익을창출하지못하는것을의미하며더나아가서고연령층에대한사회안전망

25 수익구조진단 51 역할을충분히수행하지못하는것을의미한다. 이는현재보험회사상품개발전략으로는증가하는고령층인구에대한보험상품을원활히공급하지못하기때문에향후인구구조변화에대응하기위해전략적, 정책적변화가필요하다는점을보여준다. 만약현재규제가변하지않고보험가입자속성이유지된다면미래에는인구구조와확연히다른보험가입자구조를가지게될것이다. < 그림 Ⅲ-8> 에서좌측그래프는인구구조이며, 우측그래프는보험가입자의연령대구조이다. 그림에서볼수있듯이두인구구조는확연히다른것을확인할수있다. 현재와같이위험률에대한안전할증규제가존재한다면신규시장으로떠오른고연령층에대한상품공급기회를박탈당하는셈이된다. 이는보험산업뿐만아니라고령층보험소비자모두에게부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따라서규제해소와보험업계의노력을통해우리보험산업은인구구조변화에효율적으로대처하여야한다. 이를통해서사회안전망역할을성공적으로수행할수있을것이며사회의신뢰를얻을수있을것이다. < 그림 Ⅲ-8> 2035 년인구구조및보험가입자구조전망 인구구조 보험가입자구조 자료 : 통계청. 자료 : 보험개발원.

26 52 조사보고서 다. 보험산업성장성전망 본장에서는향후인구구조변화에따른보험계약자연령별구조변화가보험회사성장성에어떤영향을미치는가를분석해보고자한다. 인구구조변화에따른보험계약건수변화는보험계약전망의수치를사용하였으며, 보험료는소비자물가상승률수준으로증가하는것으로가정하였다. 장기소비자물가상승률전망은 2012년국회예산정책처가발간한 2012~2060 장기재정전망을기초로하였다. < 표 Ⅲ-9> 장기소비자물가상승률전망 ( 단위 : %) 구분 2011~ ~ ~ ~ ~2050 소비자물가상승률 자료 : 국회예산정책처 (2012), 2012~2060 장기재정전망및분석. 이를토대로신계약보험료및보유계약보험료는다음과같이구해진다. 신계약보험료 평균신계약보험료 누적물가상승률 신계약건수 보유계약보험료 평균보유계약보험료 누적물가상승률 보유계약건수 신계약보험료추정결과건당보험료가높은종신보험은물가상승에의해보험료가꾸준히증가하지만, 물가상승률이둔화되고신계약건수가감소하면서전반적인신계약보험료는증가세가둔화되고 2030년경에는성장세가거의멈추는것으로나타난다. 보유계약보험료또한비슷한흐름을나타냄을알수있다.

27 수익구조진단 53 < 그림 Ⅲ-9> 종목별신계약보험료전망 ( 남자 ) < 그림 Ⅲ-10> 종목별보유계약보험료전망 ( 남자 ) 종목별보험료를성별로합산하여증가율을계산한결과신계약보험료성장률은시간이지남에따라가파르게둔화되고, 2030년이후에는 0.5% 수준까지하락함을알수있다. 보유계약의경우신계약에비해성장세둔화정도가작게나타나지만신계약과마찬가지로시간에따라둔화폭이커지면서 2030년이후보유계약성장률은 0.5% 를하회하는것으로나타났다.

28 54 조사보고서 이러한결과는계약건수를추정한것과마찬가지로현재규제가변하지않고따라서현재보험가입자속성이유지된다는가정하에이루어진것이다. 보험종목별보험료가모두물가상승률수준으로증가한다는단순한가정을적용하였지만보험회사가인구구조변화에적절히대응하지못한다면인구구조변화로인해보험산업성장성은크게둔화될수있음을알수있다. < 그림 Ⅲ-11> 신계약및보유계약보험료성장률전망 라. 시사점 현재제도와상품개발전략으로는보험가입자구조가 30~40대위주에서벗어나지못할것이며이에따라보험계약건수가감소하고보험료성장이크게둔화될것으로전망된다. 인구구조변화는보험산업흐름을바꾸는것으로이에대한적극적인대처가요구된다. 이러한큰흐름에효과적으로대처하기위해서는보험회사가적극적으로고연령층시장을확대할필요가있다. 현재까지보험회사들은고연령층대상으로상품을판매한경험이없었으며보유계약이고연령층에도달한경우도적어충분한경험통계가축적되지못해요율개발에어려움을겪고있는것이현실이다. 그러나향후고

29 수익구조진단 55 령화되는인구구조변화를고려할때보험산업성장을유지하기위한고연령층시장확대는반드시필요할것으로보인다. 그러나고연령층시장확대를위해서는현재규제해소가필수적이다. 고연령층이가지는위험요소 ( 리스크 ) 들, 즉불충분한통계로인한리스크, 의료기술발달로인한리스크등다양한리스크들에효과적으로대응하기위해서는충분한안전할증허용이선행되어야만한다. 충분한안전할증이없다면보험회사는단기갱신형상품으로만고령화시장에진입이가능할것이며이는상품갱신시보험료인상으로재갱신이어렵게되고결국고령화시장확대는실패로끝날것이다. 그렇지만충분한안전할증이허용된다면보험회사들은고연령층니즈에맞는다양한상품을개발함으로써고연령층에대한사회안전망역할을수행할수있을것이다. 의료기술발달등으로앞으로고연령층은새로운사회계층이될것이며이들의새로운니즈를파악하여상품개발에적극적으로활용할필요가있고, 지속적인경험통계축적을통하여합리적인가격으로상품을공급하도록노력하여야할것이다. 감독당국은고연령층을위한상품개발이원활히이루어지도록관련감독제도에대한검토가필요하다. 즉, 수요가존재하는데규제로인해서공급이충분히되지못하는일이없도록관련규제개선이요구되며, 통계부족으로인한리스크와향후변동성리스크를감안하여안전할증의자율적결정이시급하다.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Ⅰ Ⅱ ➀ ➀ ➁ Ⅲ Ⅳ Ⅴ 경과기간나이납입보험료누계해지환급금환급율 (%) 3 개월 40 세 702,000 0 0 6 개월 40 세 1,404,000 0 0 9 개월 40 세 2,106,000 0 0 1 년 41 세 2,808,000 0 0 2 년 42 세 5,616,000

More information

Contents

Contents 과목명 : 보험론 담당교수 : 원광대학교경영학부정호일 주교재 : 리스크와보험 제 7 장생명보험 (7-1) 목 차 1 절생명과보험 2 절생명보험의수리적이해 학습목표 1. 생명보험과재무설계의관계이해 2. 생명표와보험료산출과정이해 3. 전통형생명보험상품의기본구조이해 4. 새로운생명보험상품과전통형생명보험상품의차이점이해 제 1 절생명과보험 1. 개인생활과재무설계 개인의생활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본상품요약서와함께제공되는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간편한정기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간편한정기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 THE 간편한정기보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BF3C7B0BFE4BEE0BCAD5FB9ABB9E8B4E7C1FDC1DFBAB8C0E5BECFBAB8C7E85FB0BBBDC5C7FC5F5F5F E646F63>

<4D F736F F D20BBF3C7B0BFE4BEE0BCAD5FB9ABB9E8B4E7C1FDC1DFBAB8C0E5BECFBAB8C7E85FB0BBBDC5C7FC5F5F5F E646F63> 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본상품요약서와함께제공되는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More information

확정급여형3차

확정급여형3차 www.kdblife.co.kr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 운용설명서 판매회사 : KDB생명보험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은... 보험업법,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금융투자업규정, 보험업감독규정 및 퇴직연금 감독 규정에 의하여 인가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실적배당형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9_2_ __ \303\337\260\241\274\366\301\244, \276\367\265\245\300\314\306\256 \276\310\265\312_)

(Microsoft Word - 49_2_ __ \303\337\260\241\274\366\301\244, \276\367\265\245\300\314\306\256 \276\310\265\312_) 2008 년 11 월 24 일이후적용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달러종신보험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달러종신보험의기준통화는무엇인가요? A : 무배당달러종신보험에서보험료의납입, 보험금의지급및보험계약대출 등에사용되는기준통화는미합중국통화 ( 미화 ) 로합니다. Q :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간편고지정기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간편고지정기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 THE 간편고지정기보험

More information

<28B9AB29BDC7B9F6C1BEBDC55FBBF3C7B0BFE4BEE0BCAD E687770>

<28B9AB29BDC7B9F6C1BEBDC55FBBF3C7B0BFE4BEE0BCAD E687770> 상품요약서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1. 무배당실버종신보험의보험금은언제 어떻게지급되나요? - 선택특약 보험기간 80 세만기 보험료납입기간 5 년납 7 년납 10 년납 15 년납 20 년납 가입나이 40 ~ 65 세 40 ~ 60 세 A1. 사망보험금은보험대상자 ( 피보험자 ) 가보험기간중사망하거나, 80% 이상인장해상태가된경우보험가입금액의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뉴스타트암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뉴스타트암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뉴스타트암보험 ( 갱신형 ) 의가입대상자는누구인가요?

More information

보험금지급사유및지급제한사항 1 상품의구성 주계약 +( 무 ) 암진단보장특약 ( 선택 ) +( 무 ) 암진단추가보장특약 ( 갱신형 ) ( 선택 ) +( 무 ) 고도장해보장특약 ( 선택 ) +( 무 ) 뇌출혈진단특약 ( 선택 ) +( 무 ) 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 선택

보험금지급사유및지급제한사항 1 상품의구성 주계약 +( 무 ) 암진단보장특약 ( 선택 ) +( 무 ) 암진단추가보장특약 ( 갱신형 ) ( 선택 ) +( 무 ) 고도장해보장특약 ( 선택 ) +( 무 ) 뇌출혈진단특약 ( 선택 ) +( 무 ) 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 선택 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의갱신이란무엇인가요?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집중보장암보험 ( 갱신형 ) 의갱신이란무엇인가요?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큰보장실버보험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큰보장실버보험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각해당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무배당 THE 큰보장실버보험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A: 무배당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간편한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간편한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 THE 간편한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A : 무배당 THE 간편한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집중보장건강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집중보장건강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무배당집중보장건강보험 ( 갱신형 ) 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More information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 수 ) 조간배포 ( 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송영상실장 ( ), 박동원팀장 ( ) 제목 : 2015 년보험사기적발금액 6,549 억원, 역대최고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 수 ) 조간배포 ( 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송영상실장 ( ), 박동원팀장 ( ) 제목 : 2015 년보험사기적발금액 6,549 억원, 역대최고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2016. 3. 23.( 수 ) 조간배포 2016. 3. 22.( 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송영상실장 (3145-8730), 박동원팀장 (3145-8740) 제목 : 2015 년보험사기적발금액 6,549 억원, 역대최고 ( 보험사기척결특별대책 세부이행과제나 -(3) 관련사항 ) - 보험사기척결특별대책 및유관기관공조강화로적발금액증가

More information

<BFACB1DDC0FAC3E0204E657720B3EBC8C4BBE7B6FBBFACB1DDBAB8C7E820BBF3C7B0BFE4BEE0BCAD2E687770>

<BFACB1DDC0FAC3E0204E657720B3EBC8C4BBE7B6FBBFACB1DDBAB8C7E820BBF3C7B0BFE4BEE0BCAD2E687770> 연금저축 New-노후사랑연금보험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연금저축 New-노후사랑연금보험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상품요약서뒤에있는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주요보험용어해설 보험약관 : 생명보험계약에관하여보험계약자와보험회사상호간에이행하여야할권리와의무를규정한것 보험가입증서( 보험증권) : 보험계약의성립과그내용을증명하기위하여보험회사가보험계약자에게교부하는증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미래에셋생명 실적발표회 Contents I. 재무하이라이트 재무실적요약 3 이원별손익 4 II. 보험및 Fee-Biz 영업성과 보험영업 APE 7 Fee-Biz 실적 9 III. 보험영업효율 사업비율및손해율 11 유지율및보유고객수 12 IV. 자산운용성과 운용자산포트폴리오및이익률 13 해외자산포트폴리오 14 V. 재무안정성 준비금구성및고금리준비금비중 15 자산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9900 ONE 암보험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9900 ONE 암보험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 9900 ONE 암보험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A : 무배당 9900 ONE 암보험은피보험자가암보장개시일이후 7 대고액암, 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무배당늘당신곁에사랑보험 0711 상품요약서 무배당늘당신곁에사랑보험0711 Q&A Q) 보험가입시보험나이의계산은어떻게하나요? A) 피보험자의보험나이는계약일현재만연령으로계산하고 1년미만의단수가있을때에는 6개월미만은버리고 6개월이상은 1년으로계산합니다. Q) 이상품의보장개시일은어떻게되나요? A) 이상품의보장개시일은보험가입증서 ( 보험증권 ) 에기재된보험기간의첫날오후

More information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목 차 계약시선택하여가입하신특별약관및추가특별약관에한하여보장받으실수있습니다. 각계약별보상책임액 각계약별보상책임액의합계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의 해당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보통약관 보험계약의성립과유지 1. ( 보험계약의성립 ) 2.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손해보험사 2월 실적.doc

Microsoft Word _손해보험사 2월 실적.doc 손해보험업 사업비부담당분간지속될전망 29년 4월 1일손해보험업 Analyst 박석현 (639-2697) parkish@imeritz.com 유니버스손해보험사의 FY8 2월수정순이익은전년대비 1.5% 감소이익감소는주로사업비율의상승때문초회보험료의고성장시현하고있으나그효과는제한적 GA채널확대및해약율상승으로사업비부담커질전망 Neutral 손해보험업에대한중립투자의견유지

More information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www.idongbu.com 1. 사스 및 조류독감 위로금 담보를 추가 가입하면 사스 및 조류 독감 진단시 위로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2. 해일(쓰나미), 지진, 화산폭발로 인한 천재상해까지 보상하여 드립니다. (단, 배상책임, 휴대품손해은 보 상하지 아니함) 3. 해외여행 중에 상해,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당하거나 여행관련서비스의 지원이 필요할 때 동부화재

More information

소비자보호를위한보험상품사업비및모집수수료개선 정원석연구위원 사업비및모집수수료부가체계공청회 ( 화 )

소비자보호를위한보험상품사업비및모집수수료개선 정원석연구위원 사업비및모집수수료부가체계공청회 ( 화 ) 소비자보호를위한보험상품사업비및모집수수료개선 정원석연구위원 사업비및모집수수료부가체계공청회 2019.4.16( 화 ) 2 목차 I. 연구배경 II. 주요이슈 III. 결론및요약 3 I. 연구배경 1. 연구배경 2. 연구필요성 I.1. 연구배경 1) 완전경쟁시장 4 시장참여자의자율적결정이시장효율성을제고 - 보험상품은사적계약의성격을가지므로사업비및수수료는기본적으로자율적으로결정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간편고지종신보험 ( 무해지환급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간편고지종신보험 ( 무해지환급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 THE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BDC5B1D4202D2028B9AB29C7E0BAB9C1D6B4C2BAB8C0E5BAB8C7E85FBBE7BEF7B9E6B9FDBCAD2E687770>

<BDC5B1D4202D2028B9AB29C7E0BAB9C1D6B4C2BAB8C0E5BAB8C7E85FBBE7BEF7B9E6B9FDBCAD2E687770> 무배당행복주는보장보험 사업방법서 사업방법서별지 사업방법서 1. 보험종목의명칭및보험의세목 구분보험종목 주보험 종속특약 무배당행복주는보장보험 무배당행복주는보장보험질병보장특약 2.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가입나이, 납입주기 구분보험기간보험료납입기간 주보험 무배당행복주는보장보험질병보장특약 80 세만기 60세환급형 80세환급형 남자 가입나이 만15 세 ~ 40세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Ⅱ.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분석 1.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가.조사 목적 개인별 손해보험 가입자들의 채널 선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나.조사 결과 및 시사점 2010년 손해보험 가입자 대부분(92.6%)이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대면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면채널은 2007년 88.3%로

More information

2012.3_농기계종합보험 약관.hwp

2012.3_농기계종합보험 약관.hwp NH 농협손해보험 농기계종합보험보통약관 - 2 - - 3 - 농기계종합보험약관쉽게찾는법 - 4 - Ⅰ. 농기계종합보험일반사항 담보종목 보상하는내용 - 5 - 담보종목보상하는내용 - 6 - - 7 - - 8 - = - 9 - - 10 - - 11 - Ⅱ. 담보종목별보상내용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금융위원회개정 ( 안 ) 의주요내용과검토의견 1 보험업감독규정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1 보험회사는상품별보험료및책임준비금산출방법서에서정한최적사업비 ( 단, 일반손해보험은예정사업비 ) 한도내에서보험중개사, 보험대리

금융위원회개정 ( 안 ) 의주요내용과검토의견 1 보험업감독규정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1 보험회사는상품별보험료및책임준비금산출방법서에서정한최적사업비 ( 단, 일반손해보험은예정사업비 ) 한도내에서보험중개사, 보험대리 금융위원회 보험업감독규정개정 ( 안 ) 에대한의견 2018. 9 금융위원회개정 ( 안 ) 의주요내용과검토의견 1 보험업감독규정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1 보험회사는상품별보험료및책임준비금산출방법서에서정한최적사업비 ( 단, 일반손해보험은예정사업비 ) 한도내에서보험중개사, 보험대리점과보험설계사에대한수수료ㆍ수당등의보수와그밖의지원경비가지급될수있도록자체지급기준을마련하고이를적정하게집행하여야한다.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4 FACT BOOK Ⅰ. 생명보험사업개황및주요동향 5 1. 생명보험사업개황 6 2. 생명보험주요동향 7 Ⅱ. 생명보험현황 계약상황 - 보유계약현황 14 - 보험종류별보유계약 15 - 시도별보유계약 16 - 신계약현황 17 - 보장기능별

CONTENTS 2014 FACT BOOK Ⅰ. 생명보험사업개황및주요동향 5 1. 생명보험사업개황 6 2. 생명보험주요동향 7 Ⅱ. 생명보험현황 계약상황 - 보유계약현황 14 - 보험종류별보유계약 15 - 시도별보유계약 16 - 신계약현황 17 - 보장기능별 LIFE INSURANCE 생명보험 2014 FACT BOOK CONTENTS 2014 FACT BOOK Ⅰ. 생명보험사업개황및주요동향 5 1. 생명보험사업개황 6 2. 생명보험주요동향 7 Ⅱ. 생명보험현황 13 1. 계약상황 - 보유계약현황 14 - 보험종류별보유계약 15 - 시도별보유계약 16 - 신계약현황 17 - 보장기능별신계약 18 - 납입방법별신계약

More information

<BFACB1B D B3E2B5B520BAB8C7E8BBEABEF720C0FCB8C1B0FA20B0FAC1A65F E687770>

<BFACB1B D B3E2B5B520BAB8C7E8BBEABEF720C0FCB8C1B0FA20B0FAC1A65F E687770> 요약 Ⅰ. 거시경제환경변화와국내경제전망 1. 세계경제 IMF 는세계경제성장률을미국과유로지역의경기회복세확대로인해 2017 년 3.5%, 2018 년 3.6% 로전망함 2. 국내경제주요이슈 생산가능인구감소에따른잠재성장률하락, GDP 대비부채비율상승지속, 부동산 규제강화에따른내수위축등이대내적리스크로작용함 중국의성장세둔화와미국등주요국의보호무역주의에따른수출감소, 유

More information

(2) 2종구분기본상해사망및후유장해계상해사망가족생활지원금 ( 월지급형 ) 약상해고도장해 (80% 이상 ) 생활자금 ( 월지급형 ) 상해중증장해 (50% 이상 ) 생활자금 ( 월지급형 ) 질병사망가족생활지원금 ( 월지급형 ) 질병고도장애 (1,2급) 생활자금 ( 월지급형

(2) 2종구분기본상해사망및후유장해계상해사망가족생활지원금 ( 월지급형 ) 약상해고도장해 (80% 이상 ) 생활자금 ( 월지급형 ) 상해중증장해 (50% 이상 ) 생활자금 ( 월지급형 ) 질병사망가족생활지원금 ( 월지급형 ) 질병고도장애 (1,2급) 생활자금 ( 월지급형 무배당삼성화재매월받는가족사랑보험 (1204.2) 사업방법서별지 1. 보험의종류 : 장기보험 / 장기상해보험 2. 보험종목의명칭 : 무배당삼성화재매월받는가족사랑보험 (1204.2) 3. 보험의목적 : 피보험자의신체 4.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가입연령및보험료납입주기 (1) 1종 구분 보험기간 납입 기간 가입연령 보험료납입주기 기 본 상해사망및후유장해 계 상해사망가족생활지원금

More information

<3030315FB9ABB9E8B4E7204E6577B6F3C0CCC7C1C4C9BEEEBAB8C7E8313030345FBBE7BEF7B9E6B9FDBCAD20BAB0C1F62E687770>

<3030315FB9ABB9E8B4E7204E6577B6F3C0CCC7C1C4C9BEEEBAB8C7E8313030345FBBE7BEF7B9E6B9FDBCAD20BAB0C1F62E687770> 무배당 New라이프케어보험1004 메 리 츠 화 재 해 상 보 험 주 식 회 사 사업방법서 별지 1. 보험의 종류 : 장기보험 / 장기상해보험 2. 보험종목의 명칭 : 무배당 New라이프케어보험1004 3. 보험의 목적 가. 피보험자의 신체 나. 법률상의 배상책임 다. 개인이 부담하는 각종 비용 4. 보험기간, 보험료 납입기간, 보험가입나이 및 보험료 납입주기

More information

가입자격제한등상품별특이사항 가입자격제한 기본 계약 선택 계약 무배당삼성화재매월받는가족사랑보험 (1204.2)(2 종 ) 의가입이가능한 연령은아래와같습니다. 구분 상해사망및후유장해 상해사망가족생활지원금 ( 월지급형 ) 상해고도장해 (80% 이상 ) 생활자금 ( 월지급형

가입자격제한등상품별특이사항 가입자격제한 기본 계약 선택 계약 무배당삼성화재매월받는가족사랑보험 (1204.2)(2 종 ) 의가입이가능한 연령은아래와같습니다. 구분 상해사망및후유장해 상해사망가족생활지원금 ( 월지급형 ) 상해고도장해 (80% 이상 ) 생활자금 ( 월지급형 무배당삼성화재매월받는가족사랑보험 (1204.2)(2 종 ) 상품요약서 문답식해설풀이 (Q & A) Q) 이상품의보장중 [ 갱신형 ] 특별약관은무엇이고운용은어떻게되나요? A) [ 갱신형 ] 특별약관은최초가입후 3 년마다갱신을통해보험나이 80 세계약해당일까지보장받을수있습니다. [ 갱신형 ] 특별약관의보험료 ( 이하 갱신보험료 ) 는매 3 년마다갱신 시연령증가및적용요율의변동

More information

( 나 ) 보험증권등에기재된피보험자의운전목적이변경된경우 ( 다 ) 보험증권등에기재된피보험자의운전여부가변경된경우 ( 라 ) 이륜자동차또는원동기장치자전거를계속적으로사용하게된경우 3 계약을체결할때피보험자가두가지이상의직업또는직무에종사하고있는경우에는그중높은위험의직업또는직무를적용

( 나 ) 보험증권등에기재된피보험자의운전목적이변경된경우 ( 다 ) 보험증권등에기재된피보험자의운전여부가변경된경우 ( 라 ) 이륜자동차또는원동기장치자전거를계속적으로사용하게된경우 3 계약을체결할때피보험자가두가지이상의직업또는직무에종사하고있는경우에는그중높은위험의직업또는직무를적용 무배당 KDB 돌려받는상해보험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KDB 돌려받는상해보험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 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및상품설명서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무배당 KDB돌려받는상해보험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A: 무배당 KDB돌려받는상해보험은재해사망보험만을최대 10억까지보장하는기납입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무배당 우체국실손의료비보험[1종(선택형),종합형](갱신형) 상품요약서 이 상품요약서는 보험약관 등 무배당 우체국실손의료비보험[1종 (선택형),종합형]의 기초서류에 기재된 주요내용을 요약한 것이므 로 구체적인 내용은 반드시 보험약관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 다. 상품의 특이사항 및 보험가입 자격요건 1 상품의 특이사항 Q : 무배당 우체국실손의료비보험[1종(선택형),종합형](갱신형)]의

More information

동양생명 실적 전망 (단위: 십억원, 원, 배, %) CY213 (13.1~12 월) CY214 CY215E CY216F 수입보험료 - 수정 후 4,316 4,26 4,322 4,581 - 수정 전 4,324 4,584 - 변동률 -.1 -.1 순이익 - 수정 후 18

동양생명 실적 전망 (단위: 십억원, 원, 배, %) CY213 (13.1~12 월) CY214 CY215E CY216F 수입보험료 - 수정 후 4,316 4,26 4,322 4,581 - 수정 전 4,324 4,584 - 변동률 -.1 -.1 순이익 - 수정 후 18 (8264.KS) Company Comment 215.8.13 견고한 핵심이익은 하반기에도 유지 전망 위험률차, 사업비차 개선에 2분기 순이익은 예상치 상회. 상반기에 이미 회사의 연간 가이던스의 91%를 시현하였음. RBC-ROE 균형이 좋고, 금리 리스크도 낮은 점이 동 사의 강점 2분기 리뷰: 보험 핵심이익 증가로 순이익 예상치 상회 2분기에 수입보험료

More information

생명보험가구가입률 (%) ( 증감 ) 전체생명보험가구가입률 (1.7%p 하락 ) 민영생명보험가구가입률 (1.2%p 하락 ) 1-2. 가구소득및학력이높을수록민영생명보험가입률높아 가구소득및학력

생명보험가구가입률 (%) ( 증감 ) 전체생명보험가구가입률 (1.7%p 하락 ) 민영생명보험가구가입률 (1.2%p 하락 ) 1-2. 가구소득및학력이높을수록민영생명보험가입률높아 가구소득및학력 [ 주요조사결과표 ] 구분항목전생보 민영생명보험 농 ( 축 ) 수협공제 우체국보험 가입률 87.5% 84.5% 9.0% 13.1% 생명보험의가구가입상황 가입건수 4.8 건 4.4 건 2.2 건 2.2 건 연간납입보험료 525 만원 498 만원 197 만원 159 만원 연간가구소득대비납입보험료비율 13.8% 12.9% 6.1% 4.4% 가구의생활의식 (2,000

More information

( 사업방법서별지 ) 예방하자암보험 Ⅱ 무배당 보험종목의명칭 구분보험종목의명칭예방하자암보험Ⅱ 무배당 1707 [ 비갱신형 ( 표준형 )] [ 비갱신형 ( 표준형 )] - 암납입면제형 - 50% 장해및 3대질병납입면제형예방하자암보험Ⅱ 무배당 1707 [ 비

( 사업방법서별지 ) 예방하자암보험 Ⅱ 무배당 보험종목의명칭 구분보험종목의명칭예방하자암보험Ⅱ 무배당 1707 [ 비갱신형 ( 표준형 )] [ 비갱신형 ( 표준형 )] - 암납입면제형 - 50% 장해및 3대질병납입면제형예방하자암보험Ⅱ 무배당 1707 [ 비 예방하자암보험 Ⅱ 무배당 1707 사업방법서 상품코드 보종코드 비고 18923 [ 비갱신형 ( 표준형 )] 암납입면제형 18924 [ 비갱신형 ( 저해지환급형 )] 암납입면제형 18925 [ 갱신형 ] 최초계약 (1 구좌 ) 암납입면제형 18926 [ 갱신형 ] 최초계약 (2 구좌 ) 암납입면제형 18927 [ 갱신형 ] 최초계약 (3 구좌 ) 암납입면제형

More information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목 차 Ⅰ Ⅰ Ⅰ Ⅱ Ⅱ Ⅱ 3 5 7 Ÿ Ÿ Ÿ 9 11 13 15 ㆍ ㆍ ㆍ 17 19 각계약별보상책임액 각계약별보상책임액의합계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의 해당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 21 23 25 1 2 3 1 2 27 1 2 3 29 1 2 1 2 3 31 1. ( 보험계약의성립

More information

<5A3A5C315FBBF3C7B05C32355FBAF1B1B3B0F8BDC35C C3130BFF95FB8C5BFF9B9DEB4C2202E2E2E>

<5A3A5C315FBBF3C7B05C32355FBAF1B1B3B0F8BDC35C C3130BFF95FB8C5BFF9B9DEB4C2202E2E2E> 무배당삼성화재매월받는가족생활보험 (1210.1) 사업방법서별지 1. 보험의종류 : 장기보험 / 장기기타 2. 보험종목의명칭 가. 보험종목의명칭 : 무배당삼성화재매월받는가족생활보험 (1210.1) 단, 판매채널에따라보험종목의명칭중 " 매월받는가족생활 " 부분의명칭을다르게할수있음나. 기타 : 회사는보험종목의명칭앞에계약자가원하는이름이나판매경로등을인식할수있는용어를추가하여안내자료및보험증권

More information

사업방법서

사업방법서 프리미엄기업보장보험 2.0( 무배당 ) 사업방법서 사업방법서별지 프리미엄기업보장보험 2.0( 무배당 ) 1. 보험종목의명칭 프리미엄기업보장보험 2.0( 무배당 ) 순수보장형 만기환급형 : 1 종, 2 종, 3 종 2.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및피보험자 ( 보험대상자 ) 가입나이 구분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순수보장형 3 년일시납, 전기납 만기환급형 1 종 10

More information

연금저축손해보험아름다운은퇴생활보험 (0904.3)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 & A) Q) 아름다운은퇴생활보험 (0904.3) 의불입한도및소득공제한도는어떻게되나요? A) 불입한도는분기당 300만원이고, 소득공제한도는연간불입액 ( 특별약관보험료제외 ) 에대하여조세특례

연금저축손해보험아름다운은퇴생활보험 (0904.3)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 & A) Q) 아름다운은퇴생활보험 (0904.3) 의불입한도및소득공제한도는어떻게되나요? A) 불입한도는분기당 300만원이고, 소득공제한도는연간불입액 ( 특별약관보험료제외 ) 에대하여조세특례 연금저축손해보험아름다운은퇴생활보험 (4.)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 & A) Q) 아름다운은퇴생활보험 (4.) 의불입한도및소득공제한도는어떻게되나요? A) 불입한도는분기당 만원이고, 소득공제한도는연간불입액 ( 특별약관보험료제외 ) 에대하여조세특례제한법이정하는금액 ( 퇴직연금보험계약자납입분포함하여 만원한도 ) 입니다. Q) 아름다운은퇴생활보험 (4.) 에가입하셨다가중도해지하는경우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 무해지환급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 무해지환급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각해당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무배당

More information

동양생명-내지

동양생명-내지 Investor Relations 2009 면책 조항 이 자료들은 동양생명 주식회사( 회사 )에서 준비한 자료로써 장래 주식 인수 제안에 관련되어 회사에 유관된 잠재적 투자자 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한 정보 용도로 만들어진 것이며, 유출, 수정, 타인에 배포를 금한다. 본 프레젠테이션에 참석함으로써 귀하는 다음과 같은 제한규정에동의하 는 것으로 간주한다.

More information

KiRi Weekly 보험모집, 보험금지급과보험회사에대한이미지 조영현연구위원 요약 보험산업은금융산업중가장많은민원이발생하고있으며이러한소비자불만으로인하여상대적으로낮은이미지가형성되어있음. 보험산업의성장을견인하고있는저축성, 투자성상품은타금융권과직 간접적으로경

KiRi Weekly 보험모집, 보험금지급과보험회사에대한이미지 조영현연구위원 요약 보험산업은금융산업중가장많은민원이발생하고있으며이러한소비자불만으로인하여상대적으로낮은이미지가형성되어있음. 보험산업의성장을견인하고있는저축성, 투자성상품은타금융권과직 간접적으로경 2012.7.30 제 193 호 보험모집, 보험금지급과보험회사에대한이미지 포커스 퇴직연금모집인제도도입과보험회사시사점 금융보험해설 금융상품의이해 7: 커버드본드 (1) 국내금융뉴스 상반기기업의직접금융자금조달악화 금융위, 서민금융지원강화방안마련 해외금융뉴스북미 _ 미주택시장, 장기회복국면진입유럽 _ 스페인, 구제금융임박일본 _ 지방공기업파산으로국가재정부담가중전망중국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n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포 노무비 \ 390,000 재료비 \ 3,000,000 (\ 2,850,000) 경비 \ 410,000 재고자산 \ 500,000 (\ 350,000) 외상매입금 \ 300,000 현금 \ 300,000 매출액 \ 5,000,000 빼기 제조원가 \ 3,800,000 (\ 3,650,000) 더하기 SG&A \ 800,000 유동자산

More information

Ⅰ 총괄 * 1 인당보험사기금액 (869 만원 ) 은전년동기 (758 만원 ) 대비 14.6% 증가 * 1 보험가입내역조회시스템보강 2 보험사기상시감시시스템도입 3 보험사기 인지시스템고도화 ( 사회관계망분석 : Social Network Analysis 도입등 ) <

Ⅰ 총괄 * 1 인당보험사기금액 (869 만원 ) 은전년동기 (758 만원 ) 대비 14.6% 증가 * 1 보험가입내역조회시스템보강 2 보험사기상시감시시스템도입 3 보험사기 인지시스템고도화 ( 사회관계망분석 : Social Network Analysis 도입등 ) < 금융생활에필요한모든정보, 파인 (fine.fss.or.kr) 으로검색하세요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2016. 9. 6.( 화 ) 석간배포 2016. 9. 5.( 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박동원팀장 (3145-8740), 김은희수석 (3145-8883) 제목 : 2016 년상반기보험사기적발금액 3,480 억원 ( 5 대금융악척결특별대책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LIFE INSURANCE 2015 생명보험 FACT BOOK

LIFE INSURANCE 2015 생명보험 FACT BOOK LIFE INSURANCE 2015 생명보험 FACT BOOK LIFE INSURANCE 2015 생명보험 FACT BOOK CONTENTS 2015 FACT BOOK Ⅰ. 생명보험사업개황및주요동향 5 1. 생명보험사업개황 6 2. 생명보험주요동향 7 Ⅱ. 생명보험현황 13 1. 계약상황 - 보유계약현황 14 - 보험종류별보유계약 15 - 시도별보유계약 16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실손의료보험제도개선 (Ⅰ) 2016. 11. 28 최양호 ( 한양대학교교수 ) 목차 Ⅰ. 서언 Ⅱ. 실손의료보험의주요현황 Ⅲ. 현행실손의료보험제도의문제점 2 목차 Ⅰ. 서언 Ⅱ. 실손의료보험의주요현황 Ⅲ. 현행실손의료보험제도의문제점 3 Ⅰ. 서언 실손의료보험은국민건강보험에서보장되지않아환자본인이부담해야하는의료비를보장하는민영보험상품 국민들의의료비경감필요성및고급의료서비스수요증가등으로가입자가꾸준히증가

More information

우리가족암보험 (1 종, 개인형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우리가족암보험 (1 종, 개인형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1 상품의특이사항 우리가

우리가족암보험 (1 종, 개인형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우리가족암보험 (1 종, 개인형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1 상품의특이사항 우리가 우리가족암보험 (1 종, 개인형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우리가족암보험 (1 종, 개인형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1 상품의특이사항 우리가족암보험 종 개인형 갱신형 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우리가족암보험 종 개인형 갱신형 특이사항은다음과같습니다

More information

<C1A4C3A531332D365F B3E2B5B5BAB8C7E8BBEABEF7C0FCB8C1B0FAB0FAC1A65FB1D7B8B2BCF6C1A4322E687770>

<C1A4C3A531332D365F B3E2B5B5BAB8C7E8BBEABEF7C0FCB8C1B0FAB0FAC1A65FB1D7B8B2BCF6C1A4322E687770> 요약 Ⅰ. 경제동향과전망 1. 세계경제 IMF는 2013년세계경제가선진국및신흥국성장세둔화로 2012년보다 0.3%p 낮은 2.9% 성장할것으로예상함. 그러나선진국의경우 2012년하반기보다 2013년상반기성장률이다소상승하는등회복조짐을보이기시작함. 2013년선진국은유로지역경기회복세에도미국의재정및통화정책불확실성등으로 2012년보다 0.3%p 하락한 1.2% 성장할것으로예상됨.

More information

2004ÇöȲǥÁö

2004ÇöȲǥÁö shinhan.com Contents 4 18 27 44 50 88 Message From The CEO 2004 Shinhan Bank Report 04 _ 05 2004 Shinhan Bank Report 06 _ 07 2004 Shinhan Bank Report 08 _ 09 2005, ACE Shinhan! 2004 Shinhan Bank Report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2009-6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6 Ⅱ.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1. 정의 요약 3 2. 유형 4 조사보고서 2009-06 3. 복합금융그룹화의동기 4.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6 요약 7 Ⅲ. 국가별복합금융그룹화현황및감독체계 1. EU 지침 2. Joint Forum

More information

<443A5CBACEBCADBEF7B9AB5C395F C31315F325FBFACB1DD2E2E2E>

<443A5CBACEBCADBEF7B9AB5C395F C31315F325FBFACB1DD2E2E2E> 연금저축손해보험삼성화재연금보험아름다운생활 (.)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 & A) Q) 연금저축손해보험삼성화재연금보험아름다운생활 (.) 의보험료납입일시중지제도는무엇인가요? A) 보험계약일부터 년이지난시점이후부터이계약의보험료납입기간 ( 납입일시중지로인해연장된납입기간은제외 ) 내에서 회신청당 2개월 ( 해지환급금 ( 보험계약대출원리금을차감한금액 ) 에서대체보험료를충당할수있는기간에한함

More information

3Â÷ ³»Áö »ýº¸Çùȸ-»ý¸íº¸Çè Çùȸº¸_39È£.PDF

3Â÷ ³»Áö »ýº¸Çùȸ-»ý¸íº¸Çè Çùȸº¸_39È£.PDF 보험업감독규정개정안에대한의견 이자료는 보험업감독규정 개정안에대하여금융위원회에제출한의견입니다. (2013.10 월 ) Ⅰ. 보험업감독규정개정안개요 개정이유 개인연금활성화방안 ( 13.8.6 발표 ) 의후속조치로서저축성보험계약체결비용중계약의유지 관리보수비중을높여계약기간중양질의보험서비스를제공토록유도 주요내용 ( 수수료분급확대 ) 저축성보험계약체결비용중분할지급하는비중을단계적으로확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손해보험 쉽게쓴손보업종의기초 Key contents 손해보험업의이익창출구조 Historical 손익및주요지표추이 손보사의 Main 상품들 손보사재무제표의이해 보험 / 증권이치영 cylee@etrade.co.kr 02 3779 8828 상장손해보험사 Overview Prologue: 손해보험과생명보험의차이 당초사람의생명을담보로하는지혹은재산상의손실을담보하느냐로구분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6 FACT BOOK Ⅰ. 생명보험사업개황및주요동향 7 1. 생명보험사업개황 8 2. 생명보험주요동향 9 Ⅱ. 생명보험현황 계약상황 - 보유계약현황 18 - 보험종류별보유계약 19 - 시도별보유계약 20 - 신계약현황 21 - 보장기능별

CONTENTS 2016 FACT BOOK Ⅰ. 생명보험사업개황및주요동향 7 1. 생명보험사업개황 8 2. 생명보험주요동향 9 Ⅱ. 생명보험현황 계약상황 - 보유계약현황 18 - 보험종류별보유계약 19 - 시도별보유계약 20 - 신계약현황 21 - 보장기능별 L I F E I N S U R A N C E 2016 생명보험 FACT BOOK CONTENTS 2016 FACT BOOK Ⅰ. 생명보험사업개황및주요동향 7 1. 생명보험사업개황 8 2. 생명보험주요동향 9 Ⅱ. 생명보험현황 17 1. 계약상황 - 보유계약현황 18 - 보험종류별보유계약 19 - 시도별보유계약 20 - 신계약현황 21 - 보장기능별신계약 22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ⅰ 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ⅲ ⅳ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ⅴ ⅵ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ⅶ ⅷ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ⅸ ⅹ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ⅹⅰ ⅹ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More information

<B9AB29BCBAB0F8C7C3B7A32DBBE7BEF72E67756C>

<B9AB29BCBAB0F8C7C3B7A32DBBE7BEF72E67756C> 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 확인서 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을개발함에있어서사업방법서, 약관, 보험료및 책임준비금산출방법서의내용이적합하고보험료및책임준비금의계산이정확함을 확인합니다. 끝. 년월일 삼성생명보험주식회사 선임계리사이유문 ( 인 ) 사업방법서 사업방법서별지 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 1. 보험종목의명칭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유자녀생활자금특약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주산기입원특약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보험료납입면제특약

More information

<BBEFBCBABFECB8AEBEC6C0CCBCBAB0F8C7C3B7A328315B315D2E32292DBBE7>

<BBEFBCBABFECB8AEBEC6C0CCBCBAB0F8C7C3B7A328315B315D2E32292DBBE7> 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 ( 1. 2 ) 확인서 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 (1.2) 를개정함에있어서사업방법서, 약관, 보험 료및책임준비금산출방법서의내용이적합하고보험료및책임준비금의계산이정 확함을확인합니다. 끝. 2007 년 3 월 16 일 삼성생명보험주식회사 선임계리사이유문 ( 인 ) 사업방법서 - 1 - 사업방법서별지 무배당삼성우리아이성공플랜보험 (1.2)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보장성상품 무배당꼭필요한건강보험 Ⅱ( 갱신형 ) 이상품은 " 간편심사 " 상품으로유병력자등일반보험에가입하기어려운피보험자를대상으로합니다. aia.co.kr

보장성상품 무배당꼭필요한건강보험 Ⅱ( 갱신형 ) 이상품은  간편심사  상품으로유병력자등일반보험에가입하기어려운피보험자를대상으로합니다. aia.co.kr 보장성상품 무배당꼭필요한건강보험 Ⅱ( 갱신형 ) 이상품은 " 간편심사 " 상품으로유병력자등일반보험에가입하기어려운피보험자를대상으로합니다. aia.co.kr 보장성상품무배당꼭필요한건강보험 Ⅱ( 갱신형 ) 나이가들수록더필요한의료비! 그러나보험가입은더어렵습니다. 65 세이상의건강보험진료비 25 조 187 억원! 전체의 38.7% 70 세이상의 1 인당연간진료비는전연령평균의

More information

경매보증보험 보통약관 잉여없는매수신청담보용 Ⅰ. 피보험자관련사항 제 1 조 ( 보상하는손해 ) 우리회사 ( 이하 " 회사 " 라합니다 ) 는압류채권자인보험계약자가보험증권에기재된강제경매또는임의경매 ( 이하 " 경매 " 라합니다 ) 에서일정가격에맞는매수신고가없는경우에보험계

경매보증보험 보통약관 잉여없는매수신청담보용 Ⅰ. 피보험자관련사항 제 1 조 ( 보상하는손해 ) 우리회사 ( 이하  회사  라합니다 ) 는압류채권자인보험계약자가보험증권에기재된강제경매또는임의경매 ( 이하  경매  라합니다 ) 에서일정가격에맞는매수신고가없는경우에보험계 경매보증보험 보통약관 잉여없는매수신청담보용 Ⅰ. 피보험자관련사항 제 1 조 ( 보상하는손해 ) 우리회사 ( 이하 " 회사 " 라합니다 ) 는압류채권자인보험계약자가보험증권에기재된강제경매또는임의경매 ( 이하 " 경매 " 라합니다 ) 에서일정가격에맞는매수신고가없는경우에보험계약자자신이매수또는대금납부하기로하였음에도불구하고이를이행하지않음으로써피보험자인법원이배당금에산입시켜야할보증금을보험증권에기재된사항과이약관에따라보상하여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A. 피보험자님의보장내역 사망보장 일반사망 35 세 ~ 64 세 : 10,000 만원재해사망 35 세 ~ 64 세 : 10,000 만원 보험기간중피보험자 ( 보험대상자 ) 가사망한경우 보험기간중피보험자 ( 보험대상자 ) 가재해로사망한경우 무배당재해사망특약을가입한경우재해

A. 피보험자님의보장내역 사망보장 일반사망 35 세 ~ 64 세 : 10,000 만원재해사망 35 세 ~ 64 세 : 10,000 만원 보험기간중피보험자 ( 보험대상자 ) 가사망한경우 보험기간중피보험자 ( 보험대상자 ) 가재해로사망한경우 무배당재해사망특약을가입한경우재해 피 보 험 자 고객님을 위한 가입설계서 무배당 메트라이프정기보험 황하영 ㆍ 지 GFSR 점 : 한국지에이홀딩스 ㆍ T E L : 02)558-9857 ㆍ C. P : 010-3228-9372 ㆍ E - m a i l : @ ㆍ H o m e p a g e : http://www.metlife.co.kr ㆍ 주 소 : 138-861 서울 송파구 잠실본동 175-6

More information

<B8AEC6F7C6AEBAE4BEEE20C0CEBCE2>

<B8AEC6F7C6AEBAE4BEEE20C0CEBCE2> 4 0 세 남 고객님을 위한 가입설계서 무배당 메트라이프정기보험 오승우 GFSR ㆍ지 점: ㆍT E L: ㆍC. P: ㆍE-mail: ㆍ Homepage : ㆍ주 소: 리치플래너컨설팅 02)6288-5000 010-9119-1408 @ http://www.metlife.co.kr 100-282 서울 중구 인현동2가 73-1 풍전빌딩 별관5층 리치플래너컨 설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1. 가입자격제한등상품별특이사항 1) 가입자격제한 1 가입나이 보통약관 특별약관 구분 암진단비 암사망 5 대고액치료비암 진단비 보이스피싱손해 최초계약 재가입계약 보험기간 10 년 보험료 납입기간 가입나이 61 세 ~80 세 10 년 71 세 ~90 세 1~9 년 91

1. 가입자격제한등상품별특이사항 1) 가입자격제한 1 가입나이 보통약관 특별약관 구분 암진단비 암사망 5 대고액치료비암 진단비 보이스피싱손해 최초계약 재가입계약 보험기간 10 년 보험료 납입기간 가입나이 61 세 ~80 세 10 년 71 세 ~90 세 1~9 년 91 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 1701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A Q) 이상품만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A) 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1701은고혈압, 당뇨병으로인해보험가입이어려운 61세이상고령층이간편심사를통해가입이가능한암전용상품입니다. 간편심사 : 이보험에가입하려는고령자가계약심사및건강검진의부담을줄여보험에가입할수있고고혈압, 당뇨병에대한무심사를통하여계약심사과정을간소화하는것을의미합니다.

More information

1. 보험가입자격제한등상품의특이사항 1) 상품의특이사항 1 상품의특징 이상품은 실버암 보험으로 61~80세까지의고연령자만가입가능합니다 이상품은간편심사상품으로피보험자에게 고혈압, 당뇨 가존재한다는이유로가입이거절되지는않으나다른질병이있는경우등회사가정한기준에따라이보험의가입이거

1. 보험가입자격제한등상품의특이사항 1) 상품의특이사항 1 상품의특징 이상품은 실버암 보험으로 61~80세까지의고연령자만가입가능합니다 이상품은간편심사상품으로피보험자에게 고혈압, 당뇨 가존재한다는이유로가입이거절되지는않으나다른질병이있는경우등회사가정한기준에따라이보험의가입이거 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 1601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A Q) 이상품만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A) 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1601은고혈압, 당뇨로인해보험가입이어려운 61세이상고령층이간편심사를통해가입이가능한암전용상품입니다. 간편심사 : 이보험에가입하려는고령자에게고혈압, 당뇨병유병여무에관계없이보험을가입할수있도록계약심사과정을간소화하는것을의미합니다. 단, 다른질병이있는경우등회사가정한기준에따라이보험의가입이거절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B8AEC6F7C6AEBAE4BEEE20C0CEBCE2>

<B8AEC6F7C6AEBAE4BEEE20C0CEBCE2> 3 5 세 남 고객님을 위한 가입설계서 무배당 메트라이프정기보험 오승우 GFSR ㆍ지 점: ㆍT E L: ㆍC. P: ㆍE-mail: ㆍ Homepage : ㆍ주 소: 리치플래너컨설팅 02)6288-5000 010-9119-1408 @ http://www.metlife.co.kr 100-282 서울 중구 인현동2가 73-1 풍전빌딩 별관5층 리치플래너컨 설

More information

삼성화재 (81) 18 년 11 월 1 일 투자의견과위험요소점검 Bull-case Scenario 1,원 ( 기대 ROE 8.9% 1.9%) Base-case Scenario ( 목표주가 ) 3,원 ( 기대 ROE 8.9%, 할증률 %) 현재주가 8,원 Base-cas

삼성화재 (81) 18 년 11 월 1 일 투자의견과위험요소점검 Bull-case Scenario 1,원 ( 기대 ROE 8.9% 1.9%) Base-case Scenario ( 목표주가 ) 3,원 ( 기대 ROE 8.9%, 할증률 %) 현재주가 8,원 Base-cas 삼성화재 (81) 3Q18 Review: 투자이익률개선으로기대치상회 18 년 11 월 1 일 금융 Analyst 이남석 -11-9 nslee@kbfg.com 금융 Analyst 유승창 -11-97 scyoo@kbfg.com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 만원유지 삼성화재에대한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만원을유지한다. 자동차보험부문을중심으로실적개선이이루어지면서

More information

181004_보도자료_보험설계사·GA 관련 정보, 이제 투명하게 보여드립니다.hwp

181004_보도자료_보험설계사·GA 관련 정보, 이제 투명하게 보여드립니다.hwp 보도자료 보도 2018.10.5.( 금 ) 조간배포 2018.10.4.( 목 ) 책임자 금융위보험과장하주식 (02-2100-2960) 금감원보험감독국장이창욱 (02-3145-7460) 금감원보험영업검사실장채희성 (02-3145-7270) 생명보험협회시장관리본부장신영선 (02-2262-6621) 손해보험협회보험업무본부장이재구 (02-3702-8524) 담당자

More information

title

title 프리미엄기업보장보험 6.0( 무배당 ) 사업방법서 - 1 - 사업방법서별지 프리미엄기업보장보험 6.0( 무배당 ) 1. 보험종목의명칭프리미엄기업보장보험6.0( 무배당 ) 순수보장형 만기환급형 : 1종, 2종, 3종 2.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피보험자가입나이및보험료납입주기 구분보험기간보험료납입기간 순수보장형 3 년일시납, 전기납 만기환급형 1 종 2 종

More information

가입자격제한등상품별특이사항 가입자격제한무배당삼성화재재물보험오너리치 ( ) 은대중음식점, 목욕탕, 각종도소매업및약국등을경영하는사업자를위한보험입니다. 이상품은해당사업장의건물급수, 관리상태및기타사항으로 인해가입금액이제한되거나인수가불가능할수있습니다. 상품구조 1 계

가입자격제한등상품별특이사항 가입자격제한무배당삼성화재재물보험오너리치 ( ) 은대중음식점, 목욕탕, 각종도소매업및약국등을경영하는사업자를위한보험입니다. 이상품은해당사업장의건물급수, 관리상태및기타사항으로 인해가입금액이제한되거나인수가불가능할수있습니다. 상품구조 1 계 무배당삼성화재재물보험오너리치 (1108.12)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 & A) Q) 이상품에서보험가입이가능한보험목적의범위는무엇입니까? A) 이상품의보험목적은화재사고로인한손실이가능한것이므로토지나무형의영업권, 지적재산권등은목적물이될수없습니다. Q) 하나의건물이식당, 예식장, 은행, 사무실의다용도로사용되고있을경우화재보험요율을어떻게적용합니까? A) 방화구획및방화문의설치등에의한위험구획이되어있지않은경우건물전체에대하여각업종별적용요율중최고요율을건물전체에적용하고,

More information

1. 가입자격제한등상품별특이사항 가. 가입자격제한구분보험기간납입기간가입나이납입주기 [ 보통약관 ] 상해사망 [ 특별약관 ] 상해50% 이상후유장해교통상해후유장해 (3~100%) 교통상해50% 이상후유장해생활지원금상해입원일당교통상해입원일당상해중환자실입원일당만18 세골절진

1. 가입자격제한등상품별특이사항 가. 가입자격제한구분보험기간납입기간가입나이납입주기 [ 보통약관 ] 상해사망 [ 특별약관 ] 상해50% 이상후유장해교통상해후유장해 (3~100%) 교통상해50% 이상후유장해생활지원금상해입원일당교통상해입원일당상해중환자실입원일당만18 세골절진 무배당굿세이프운전자보험 1801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A Q) 보험가입시보험가입이가능한연령과보험나이의계산은어떻게되나요? A) 피보험자의보험가입가능연령은보험나이기준으로만 18 ~ 만 65 이며피보험자의보험나이는현재보험자의실제만나이를기준으로 6 개월미만의끝수는버리고 6 개월이상의끝수는 1 년으로하여계산합니다. Q) 이보험상품담보의보장개시일 ( 책임개시일

More information

<443A5CB9DAC1A4C0BA5C312EBBF3C7B0B0B3B9DF5C312EBBF3C7B0B0B3C1A42E2E2E>

<443A5CB9DAC1A4C0BA5C312EBBF3C7B0B0B3B9DF5C312EBBF3C7B0B0B3C1A42E2E2E> 무배당삼성화재저축보험수퍼세이브 (1004.4) 1 종 ( 목돈마련플랜, 금리연동형 )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 & A) Q) 이보험상품가입시받을수있는세제혜택이있나요? A) 네. 있습니다. 10년이상예치시보험차익에대한이자소득세가면제되는비과세혜택을받을수있으며, 생계형저축특약으로가입시에는기간에상관없이비과세혜택을받을수있습니다. Q) 이보험상품에서지급되는만기환급금에대하여설명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5A3A5C315FBBF3C7B05C32355FBAF1B1B3B0F8BDC35C C3131BFF95FB1DDB8AEBFACB5BFC7FC2E2E2E>

<5A3A5C315FBBF3C7B05C32355FBAF1B1B3B0F8BDC35C C3131BFF95FB1DDB8AEBFACB5BFC7FC2E2E2E> 무배당삼성화재재물보험오너리치 (1204.13)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Q & A) Q) 이상품에서보험가입이가능한보험목적의범위는무엇입니까? A) 이상품의보험목적은화재사고로인한손실이가능한것이므로토지나무형의영업권, 지적재산권등은목적물이될수없습니다. Q) 하나의건물이식당, 예식장, 은행, 사무실의다용도로사용되고있을경우화재보험요율을어떻게적용합니까? A) 방화구획및방화문의설치등에의한위험구획이되어있지않은경우건물전체에대하여각업종별적용요율중최고요율을건물전체에적용하고,

More information

2 0 1 2 3 2012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해지환급금 예시표 주계약 및 종속특약 가입시 기준 : 주계약 1,000만원, 만기지급형, 덴탈케어보험 보장특약 5,000만원, 최초계약, 남40세, 10년만기, 전기납, 월납 (단위 : 원) 구분 납입보험료 누계 해지환급금 환급률(%) 3개월 89,100-0.0% 6개

해지환급금 예시표 주계약 및 종속특약 가입시 기준 : 주계약 1,000만원, 만기지급형, 덴탈케어보험 보장특약 5,000만원, 최초계약, 남40세, 10년만기, 전기납, 월납 (단위 : 원) 구분 납입보험료 누계 해지환급금 환급률(%) 3개월 89,100-0.0% 6개 덴탈케어보험 상품안내장 보험종목의 명칭, 종류 및 보험가입금액 구분 보험종목의 명칭 종류 보험가입금액 주계약 덴탈케어보험 만기지급형 1,000만원 고정 종속특약 덴탈케어보험 보장특약 순수보장형 1,000만원 ~ 5,000만원 독립특약 정기특약 순수보장형 2,000만원 ~ 5억원 보험기간, 보험료 납입기간, 가입나이 및 보험료 납입주기 구분 보험기간 가입나이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증권사당평균수탁수수료전체증권사의영업수익대비수탁수수료비중 35 30 25 20 15 10 5 0 ( 억원 ) 1,400 1,200 1,000 800

More information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이자율 조견표 시행일 : 2016. 6. 23. 거치식 예금 (이율 : 연, %) [정기예금] 월이자 지급식 개인 만기일시 지급식 법인 개인 법인 1개월이상 3개월미만 만기 0.95 0.95 0.95 0.95 3개월이상 6개월미만 만기 1.05 1.05 1.10 1.10 6개월이상 9개월미만 만기 1.20 1.20 1.25 1.25 9개월이상 12개월미만 만기

More information

< 1 형 : 기본형 > 구분 기본계약 담보명 교통상해후유장해보장및만기환급금 교통상해사망보장 벌금보장 교통사고처리지원금보장 자동차사고변호사선임비용보장 교통사고부상치료비보장 운전중교통상해사망가족생활자금자동차사고성형수술비보장상해수술비보장깁스치료비보장중대한특정상해수술비보장상

< 1 형 : 기본형 > 구분 기본계약 담보명 교통상해후유장해보장및만기환급금 교통상해사망보장 벌금보장 교통사고처리지원금보장 자동차사고변호사선임비용보장 교통사고부상치료비보장 운전중교통상해사망가족생활자금자동차사고성형수술비보장상해수술비보장깁스치료비보장중대한특정상해수술비보장상 에이스아메리칸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처브그룹컴퍼니 03142 서울시종로구종로 1 길 50 더케이트윈타워 7 층 대표번호 +82 2 2127 2400 고객센터 1566 5800 www.chubb.com/kr 무배당 Chubb 다이렉트매일안심운전자보험 Ⅱ1901 상품요약서 1. 문답식상품해설 Q) 보험가입시보험나이의계산은어떻게합니까? A) 피보험자의보험나이는계약일현재만나이로계산하고

More information

<BFACB1B831382D30352DBAB8C7E8BBF3C7B05FBAAFC3B5B0FA5FC7E2C8C45FB0FAC1A65F33C2F7BCF6C1A D322E687770>

<BFACB1B831382D30352DBAB8C7E8BBF3C7B05FBAAFC3B5B0FA5FC7E2C8C45FB0FAC1A65F33C2F7BCF6C1A D322E687770> Ⅲ. 종신보험의성장 1. 시대배경 가. 사회환경 1990년대에는각종안전사고가발생하여안전에대한사회적인식이고양되는시기였다. 대표적인안전사고로성수대교붕괴사고, 삼풍백화점붕괴사고가있다. 1994년 10월 21일아침출근길에성수대교가무너져내린사고로 6대의차량이추락하여 32명이사망하고 17명이부상을당하였다. 1995년 6월 29일에발생한삼풍백화점붕괴사고는백화점 2개동중북측

More information

Q: 무배당 KDB실버암보험 ( 비갱신형, 갱신형 ) 의갱신은어떻게이루어지나요? A: 주계약및부가특약 2종 10년형 ( 갱신형 ) 의경우, 계약자가최초계약또는갱신계약의보험기간이끝나는날의 15일전까지계약을갱신하지않는다는통지를하지않고보험료납입기일 ( 갱신전계약의보험료납입기

Q: 무배당 KDB실버암보험 ( 비갱신형, 갱신형 ) 의갱신은어떻게이루어지나요? A: 주계약및부가특약 2종 10년형 ( 갱신형 ) 의경우, 계약자가최초계약또는갱신계약의보험기간이끝나는날의 15일전까지계약을갱신하지않는다는통지를하지않고보험료납입기일 ( 갱신전계약의보험료납입기 무배당 KDB 실버암보험 ( 비갱신형,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KDB 실버암보험 ( 비갱신형,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 한것으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및상품설명서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1.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1-1. 상품의특이사항 Q: 무배당 KDB실버암보험 ( 비갱신형, 갱신형 ) 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More information

0904fc52804d95d0

0904fc52804d95d0 삼성생명 (3283) 안전판위에서금리방향성을노려라 4Q Review : 순이익 3,217 억원 (YoY -33.4%), 부채구조개선과보장성매출회복은 Good 보험 Results Comment 213. 5. 2 (Maintain) 매수 목표주가 ( 원, 12M) 125, 현재주가 (13/5/16, 원 ) 17,5 상승여력 16% 영업이익 (13F, 십억원 )

More information

1

1 무배당건강명의수술비보험 (1608) 약관 1 M

More information

< F F28B9AB29B2C021C7CABFE4C7D1B0A3BAB4BAF1B9DEB4C2C4A1B8C5BAB8C7E828B9ABC7D8C1F6C8AFB1DEC7FC295FBBF3C7B0BFE4BEE0BCAD5F E687770>

< F F28B9AB29B2C021C7CABFE4C7D1B0A3BAB4BAF1B9DEB4C2C4A1B8C5BAB8C7E828B9ABC7D8C1F6C8AFB1DEC7FC295FBBF3C7B0BFE4BEE0BCAD5F E687770> 무배당꼭! 필요한간병비받는치매보험( 무해지환급형)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꼭! 필요한간병비받는치매보험( 무해지환급형)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 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및상품설명서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1.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1-1.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꼭! 필요한간병비받는치매보험( 무해지환급형) 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More information

보험가입자격제한등상품의특이사항 상품의특이사항 1 상품의특징 이상품은 실버암 보험으로 세까지의고연령자만가입가능합니다 이상품은간편심사상품으로피보험자에게 고혈압 당뇨 가존재한다는이유로가입이거절되지는않으나다른질병이있는경우등회사가정한기준에따라이보험의가입이거절될수있습니다 2 보장

보험가입자격제한등상품의특이사항 상품의특이사항 1 상품의특징 이상품은 실버암 보험으로 세까지의고연령자만가입가능합니다 이상품은간편심사상품으로피보험자에게 고혈압 당뇨 가존재한다는이유로가입이거절되지는않으나다른질병이있는경우등회사가정한기준에따라이보험의가입이거절될수있습니다 2 보장 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 1506 상품요약서 문답식상품해설 이상품만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 은고혈압 당뇨로인해보험가입이어려운 세이상고령층이간편심사를통해가입이가능한암전용상품입니다 간편심사 이보험에가입하려는고령자에게고혈압 당뇨병유병여무에관계없이보험을가입할수있도록계약심사과정을간소화하는것을의미합니다 단 다른질병이있는경우등회사가정한기준에따라이보험의가입이거절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13907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605 113907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113907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607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비계량계량합계지표명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C 5 3.000 2. 책임경영 3 B 0 3 2.100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8 7.974 8 7.974 4. 사회적기여 (1) 사회공헌 2 B 0 2 1.400

More information

<3320BAB8C7E8BEF75FB0A8B5B6B1D4C1A45FB0B3C1A4B1D4C1A4BEC828BCF6C1A4292E687770>

<3320BAB8C7E8BEF75FB0A8B5B6B1D4C1A45FB0B3C1A4B1D4C1A4BEC828BCF6C1A4292E687770> 금융위원회공고제 2012-11 호 보험업감독규정일부개정규정안 보험업감독규정일부를다음과같이개정한다. 제1-2조에제18호를다음과같이신설한다. 18. 참조순보험료 란표준이율및참조순보험요율을적용하여계산한순보험료를말한다. 다만, 참조순보험요율이없는경우에는제17호의최적위험률을보수적으로할인ㆍ할증한위험률을사용한다. 제4-3조에제7항을다음과같이신설한다. 7 제3항제3호, 제4항제3호및제5항제3호에따른보험설계사로모집업무에종사한경력은제4-1조제3항에따라등록신청을수리한날부터계산한다.

More information

_KiRi_Weekly_제277호.hwp

_KiRi_Weekly_제277호.hwp 2014.3.31 제 277 호 책임준비금시가평가도입과보험회사의선제적대응 글로벌 일본국채시장의위험요인과아베노믹스 영국의금융자문서비스현황과시사점 금융시장주요지표 와포커스는연구자개인의의견이며, 보험연구원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서울시영등포구여의도동 35-4 8 층보험연구원 ( 문의 : 김세환부장 / 02-3775-9051) KiRi Weekly 2014.3.3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