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일오버 클러스터링 및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정 - ESXi 6.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페일오버 클러스터링 및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정 - ESXi 6.0"

Transcription

1 페일오버클러스터링및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정 업데이트 ESXi.0 vceter Server.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를참조하십시오. KO

2 페일오버클러스터링및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정 VMware 웹사이트 ( 에서최신기술문서를확인할수있습니다. 또한 VMware 웹사이트에서최신제품업데이트를제공합니다. 이문서에대한의견이있으면 으로사용자의견을보내주십시오. Copyright 00 0 VMware, Ic. 판권소유. 저작권및상표정보. VMware, Ic. 0 Hillview Ave. Palo Alto, CA 90 VMware, Ic.

3 목차 페일오버클러스터링및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정 MSCS 시작 단일물리적호스트에서가상시스템클러스터링 여러개의물리적호스트에서가상시스템클러스터링 클러스터물리적및가상시스템 0 vsphere HA 및 vsphere DRS 환경에서 MSCS 사용 vsphere MSCS 설정검사목록 7 색인 VMware, Ic.

4 페일오버클러스터링및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정 VMware, Ic.

5 페일오버 클러스터링 및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정 에서는 Widows Server 00 용 Microsoft Cluster Service 및 Widows Server 008 용 페일오버 클러스터링, Widows Server 0 이상 릴리스가 설치된 가상 시스템을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는 클러스터의 유형에 대해 설 명합니다. 또한 각 클러스터 유형에 대한 단계별 지침과 클러스터링 요구 사항 및 권장 사항에 대한 검사 목록을 제공합니다. 달리 언급하지 않는 한 MSCS(Microsoft Cluster Service)라는 용어는 Widows Server 00 의 Microsoft Cluster Service 와 Widows Server 008 이상 릴리스의 페일오버 클러스터링에 해당됩니다. 에서는 ESXi 및 VMware vceter Server 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대상 사용자 이 정보는 VMware 기술과 Microsoft Cluster Service 에 익숙한 시스템 관리자를 대상으로 작성되 었습니다. 참고 이 설명서는 Microsoft Cluster Service 및 장애 조치(failover) 클러스터링의 사용법에 대한 가이드가 아닙니다. Microsoft Cluster Service 또는 장애 조치(failover) 클러스터링의 설치 및 구 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참고 이 설명서의 MSCS(Microsoft Cluster Service)에 대한 참조는 해당하는 Widows Server 버전의 WSFC(Widows Server Failover Clusterig)에도 적용됩니다. MSCS 시작 VMware vsphere 에서는 여러 가상 시스템에 MSCS 를 사용하는 클러스터링을 지원합니다. 가상 시스템을 클러스터링하면 기존 고가용성 클러스터의 하드웨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참고 vsphere HA(vSphere High Availability)는 vceter Server 클러스터와 함께 클러스터링 솔루션을 지원합니다. vsphere 가용성에서 vsphere HA 기능을 설명합니다. VMware, Ic.

6 클러스터링 구성 개요 몇몇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클러스터링을 사용하는데, 여기에는 웹 서버와 같은 상태 비저장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같이 복구 기능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됩니다. 환경에 따라 몇 가지 구성을 사용하여 MSCS 클러스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클러스터링 설정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포함됩니다. 노드 간에 공유되는 디스크. 공유 디스크를 쿼럼 디스크로 사용해야 합니다.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가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되어 있으면 공유 디스크가 FC(Fibre Chael) SAN, FCoE 또는 iscsi 에 있어야 합니다. 노드 사이의 전용 하트비트 네트워크. 몇 가지 클러스터링 구성 중 하나를 사용하여 공유 디스크와 전용 하트비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일 호스트에서 MSCS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링 단일 호스트에 있는 MSCS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제품 내 클러스터링이라고도 함)는 동일한 ESXi 호스 트에 클러스터된 가상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이들 가상 시스템은 동일한 스토리지에 로컬 또는 원격으 로 연결됩니다. 이 구성을 사용하면 운영 체제 및 애플리케이션 수준의 장애로부터 보호되지만 하드웨어 장애로부터는 보호되지 않습니다. 참고 Widows Server 008 R 이상의 릴리스에서는 최대 개의 노드(가상 시스템)를 지원합니 다. Widows Server 00 SP 시스템에서는 두 개의 노드를 지원합니다. 다음 그림은 상자 설치의 클러스터를 표시합니다. 동일한 물리적 시스템(ESXi 호스트)에 있는 두 가상 시스템이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를 실행합니 다. 가상 시스템은 전용 하트비트를 위한 전용 네트워크 연결과 공용 네트워크 연결을 공유합니다. 각 가상 시스템은 로컬이나 SAN 에 위치한 공유 스토리지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림. 단일 호스트에 클러스터된 가상 시스템 전용 네트워크 가상 시스템 노드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가상 시스템 노드 공용 네트워크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물리적 시스템 스토리지(로컬 또는 SAN) VMware, Ic.

7 물리적 호스트에 걸쳐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링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호스트 클러스터링이라고도 함)를 사용하면 별도의 ESXi 호스트에 클러스터 노드를 배치하여 물리적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장애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 구성을 사용하려면 쿼럼 디스크의 Fibre Chael SAN 에 공유 스토리지가 있어야 합 니다. 다음 그림에서는 호스트 클러스터링 설정을 보여 줍니다. 서로 다른 두 개의 물리적 시스템(ESXi 호스트)에 있는 가상 시스템 두 개가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 를 실행합니다. 가상 시스템은 전용 하트비트를 위한 전용 네트워크 연결과 공용 네트워크 연결을 공유합니다. 각 가상 시스템은 공유 스토리지(SAN 에 있어야 함)에 연결됩니다. 그림. 호스트를 걸쳐 클러스터된 가상 시스템 전용 네트워크 가상 시스템 노드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가상 시스템 노드 공용 네트워크 물리적 시스템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물리적 시스템 스토리지(SAN) 참고 Widows Server 008 SP 이상의 시스템에서는 최대 다섯 개의 노드(가상 시스템)를 지원 합니다. Widows Server 00 SP 및 SP 시스템에서는 두 개의 노드(가상 시스템)를 지원합니 다. 지원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는 표 를 참조하십시오. 이 설정을 사용하면 하드웨어 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호스트 클러스터링 모델을 확대하여 여러 개의 가상 시스템을 여러 개의 물리적 시스템에 배치할 수 있습 니다. 예를 들어 물리적 시스템이 개씩 있는 클러스터 개와 가상 시스템이 개씩 있는 물리적 시스템 개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에서는 개 노드로 구성된 클러스터 개를 물리적 시스템 8 개에서 물리적 시스템 개로 이동 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VMware, Ic. 7

8 그림. 호스트에 걸쳐 다중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링 7 8 VM VM VM VM VM VM VM7 VM8 물리적 시스템 물리적 시스템 물리적 시스템을 가상 시스템과 클러스터링 하드웨어 요구 사항이 복잡하지 않은 간단한 MSCS 클러스터링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에는 대기 호스트 를 하나만 사용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기 호스트의 물리적 시스템 각각에 해당하는 가상 시스템을 하나씩 사용하도록 시스템을 설정하고, 물 리적 시스템과 해당 가상 시스템 각각에 대해 클러스터를 하나씩 생성합니다. 물리적 시스템 중 하나에서 하드웨어 장애가 발생하면 대기 호스트의 가상 시스템이 해당 물리적 호스트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에서는 물리적 시스템 하나에 가상 시스템 세 개가 사용되고 있는 대기 호스트를 보여 줍니다. 각 가상 시스템에서는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를 실행합니다. 그림. 물리적 및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링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물리적 시스템 클러스터링에 대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모든 vsphere MSCS 구성에는 특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필요합니다. 다음 표에는 모든 vsphere MSCS 구성에 적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이 나와 있습니 다. 8 VMware, Ic.

9 표. 클러스터링 요구 사항 구성 요소 요구 사항 가상 SCSI 어댑터 Widows Server 00 용 LSI Logic Parallel. Widows Server 008 SP 이상용 LSI Logic SAS. Widows Server 008 SP 이상용 VMware 반가상화. 운영 체제 Widows Server 00 SP 및 SP, Widows Server 008 SP 이상 릴리스. 지원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는 표 를 참조하십시오. 가상 NIC 모든 게스트 운영 체제에 기본 유형을 사용합니다. I/O 시간 초과 0 초 이상으로 설정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tCotrolSet\Services\Disk\TimeOutValue 를 수정하십시 오. 클러스터를 재생성하면 시스템에서 이 I/O 시간 초과 값을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에는 값을 재설정해야 합니다. 디스크 포맷 씩 프로비저닝을 선택하여 eagerzeroedthick 포맷으로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디스크 및 네트워킹 설 정 디스크에 앞서 네트워킹을 추가합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에서 VMware 기술 자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노드 수 Widows Server 00 SP 및 SP: 개 노드로 구성되는 클러스터링 Widows Server 008 SP 이상: 최대 개 노드로 구성되는 클러스터링 지원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는 표 를 참조하십시오. NTP 서버 도메인 컨트롤러 및 클러스터 노드를 공통 NTP 서버와 동기화하고 게스트에서 클러스터링 을 사용 중이면 호스트 기반 시간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지원되는 공유 스토리지 구성 MSCS 클러스터 설정마다 각기 다른 유형의 공유 스토리지 구성을 지원합니다. 일부 설정은 둘 이상의 유형을 지원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공유 스토리지의 권장 유형을 선택하십시오. 표. 공유 스토리지 요구 사항 단일 물리적 시스템의 클러 스터 (제품 내 클러스터링) 물리적 시스템 간의 클러스터 (호스트 클러스터링) 물리적 및 가상 시스 템 클러스터 (대기 호스트 클러스 터링) 가상 디스크 예 (권장) 아니요 아니요 패스스루 RDM (물리적 호환성 모드) 아니요 예 (권장) 예 비-패스스루 RDM (가상 호환성 모드) 예 아니요 아니요 스토리지 유형 Microsoft 가 지원하는 구성에서 MSCS 로 구성된 게스트 운영 체제 내에서 소프트웨어 iscsi 이니시 에이터를 사용하는 과정은 ESXi 호스트에 투명하게 처리되므로 VMware 의 명시적인 지원 확인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MSCS 에 대한 PSP_RR 지원 ESXi.0 는 MSCS 에 대한 PSP_RR 를 지원합니다. ESXi.0 은 Widows Server 008 SP 용 PSP_RR 이상 릴리스를 지원합니다. Widows Server 00 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혼합 모드에서 구성된 PSP 가 지원됩니다. 노드 클러스터에서 ESXi 호스트 하나는 PSP_FIXED 를 사용하도록 구성하고 다른 ESXi 호스트는 PSP_RR 를 사용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VMware, Ic. 9

10 공유 디스크 쿼럼 또는 데이터는 패스스루 RDM 모드에서만 게스트로 프로비저닝되어야 합니다. 모든 호스트에서 ESXi.0 를 실행하고 있어야 합니다. ESXi.0 와 이전 ESXi 릴리스의 혼합 모드 구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클러스터 호스트를 이전 버전의 ESXi 에서 ESXi.0 빌드로 롤링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MSCS 에 대한 iscsi 지원 ESXi.0 는 Qlogic, Emulex 및 Broadcom 어댑터를 사용하는 최대 개 노드의 MSCS 클러스터 와 iscsi 스토리지를 지원합니다. ESXi.0 은 Widows Server 008 SP 이상 릴리스용 iscsi 를 지원합니다. Widows Server 00 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CAB(호스트 클러스터링) 및 CIB(제품 내 클러스터링)가 지원됩니다. CAB 와 CIB 의 조합은 지원 되지 않습니다. 게스트 운영 체제의 SWiSCSI 이니시에이터에 대해서는 한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별 ESXi 호스트에 있는 "N" 가상 시스템과 기본적으로 Widows 를 실행하는 물리적 시스템 하 나 사이에서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N+ 클러스터 구성이 지원됩니다. 모든 호스트에서 ESXi.0 를 실행하고 있어야 합니다. FC 또는 FCOE 와 iscsi 를 실행하는 혼합 클러스터 노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iscsi 구성의 혼합 모드가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 iscsi 소프트웨어 이니시에이터를 사용하는 ESXi 의 노드 A 와 Qlogic, Emulex 또는 Broadcom 하드웨어 어댑터를 사용하는 ESXi 의 노드 B 가 지원됩니다. ESXi.0 와 이전 ESXi 릴리스의 혼합 모드 구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클러스터 호스트를 이전 버전의 ESXi 에서 ESXi.0 빌드로 롤링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MSCS 에 대한 FCoE 지원 ESXi.0 는 Cisco FNIC 및 Emulex FCoE 어댑터를 사용하여 FCoE 스토리지와 최대 개 노드의 MSCS 클러스터를 지원합니다. 0 ESXi.0 은 Widows Server 008 SP 이상 릴리스용 FCoE 를 지원합니다. Widows Server 00 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CAB(호스트 클러스터링) 및 CIB(제품 내 클러스터링)가 지원됩니다. CAB 와 CIB 의 조합은 지원 되지 않습니다. CAB 구성은 물리적 호스트의 일부 클러스터 노드에서 지원됩니다. CAB 구성에서는 한 호스트에서 최대 한 개의 가상 시스템이 LUN 을 볼 수 있습니다. CIB 구성에서는 모든 가상 시스템이 동일한 호스트에 있어야 합니다. 게스트 운영 체제의 SWiSCSI 및 FCoE 이니시에이터에 대해서는 한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의 ESXi 호스트에는 보조 노드에 해당하는 가상 시스템이 있고, 하나의 기본 노드에는 물리적 시스템인 N+ 클러스터 구성이 지원됩니다. MSCS 가상 시스템에 대해 표준 선호도 및 반선호도 규칙이 적용됩니다. 모든 호스트에서 ESXi.0 를 실행하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호스트에서 FCoE 이니시에이터를 실행하고 있어야 합니다. FC 와 FCoE 를 실행하는 혼합 클 러스터 노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VMware, Ic.

11 혼합 모드 FCoE 구성이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 FCoE 소프트웨어 어댑터 itel 기반 카드를 사용하 는 ESXi 의 노드 A 와 Emulex 또는 Cisco FCoE 하드웨어 어댑터를 사용하는 ESXi 의 노드 B 가 지원됩니다. ESXi.0 와 이전 ESXi 릴리스의 혼합 모드 구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클러스터 호스트를 이전 버전의 ESXi 에서 ESXi.0 빌드로 롤링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MSCS 에 대한 vmotio 지원 vsphere.0 에는 MSCS 클러스터된 가상 시스템의 vmotio 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vmotio 지원에 대한 사전 요구 사항: vmotio 은 패스스루 RDM 을 사용하는 물리적 호스트(CAB)에 분산된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에 대 해서만 지원됩니다. vmotio 네트워크는 0Gbps 이더넷 링크여야 합니다. MSCS 가상 시스템의 vmotio 에 대한 Gbps 이더넷 링크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vmotio 은 Widows Server 008 SP 이상 릴리스에 대해 지원됩니다. Widows Server 00 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MSCS 클러스터 하트비트 시간 제한은 0 개의 누락된 하트비트를 허용하도록 수정되어야 합니다. MSCS 가상 시스템에 대한 가상 하드웨어 버전은 버전 이어야 합니다. MSCS 하트비트 시간 제한 수정: 페일오버 클러스터 노드는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하트비트 패킷을 다른 클러스터 노드로 전송합니다. 노드 가 지정된 기간 동안 다른 노드로부터 응답을 수신하지 않는 경우 클러스터가 클러스터 멤버 자격에서 해 당 노드를 제거합니다. 기본적으로 게스트 클러스터 노드는 초 이내에 응답하지 않는 경우 중지된 것으 로 간주됩니다. 클러스터의 멤버인 다른 노드는 제거된 노드에서 실행되었던 클러스터된 역할을 인계받습 니다. MSCS 가상 시스템은 vmotio 동안 몇 초 동안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일시 중지 시간이 하트비트 시간 제한 간격을 초과하면 게스트 클러스터가 노드 중단을 고려하고 이로 인해 불필요한 페일오버가 발 생할 수 있습니다. 변경을 허용하고 게스트 클러스터의 내결함성을 높이려면 0 개의 누락된 하트비트를 허용하도록 하트비트 시간 제한 간격을 수정해야 합니다. 허용되는 하트 누락 수를 제어하는 속성은 SameSubetThreshold 입니다. 이 속성을 기본값에서 0 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MSCS 클러스터 에 참여하는 노드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cluster <cluster-ame> /prop SameSubetThreshold=0:DWORD. 다른 속성이 페일오버에 대한 Workload Tolerace 를 제어하도록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지연을 조정 하면 클러스터 노드 간에 하트비트를 보내는 주기를 제어합니다. 기본값은 초이고 최대 설정 값은 초 입니다. SameSubetDelay 값을 로 설정합니다. 임계값은 노드가 파트너를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페일오버 프로세스를 트리거하기 전까지 누락할 수 있는 연속되는 하트비트 수를 제어합니다. 기본 임계값은 개의 하트비트이고 최대는 0 개의 하트비트입니다. 이는 페일오버를 트리거하기 전에 클러스터된 Widows 노드가 통신이 끊길 수 있는 동안 총 경과 시간을 결정하는 임계값과 지연의 조합 입니다. 클러스터된 노드가 다른 서브넷에 있을 때는 CrossSubetDelay 및 CrossSubetThreshold 라고 합니다. CrossSubetDelay 값을 로 설정하고 CrossSubetThreshold 값은 0 으로 설정합니다. vsphere MSCS 설정 제한 MSCS 를 설정하기 전에 이 릴리스에 대해 지원되지 않는 기능의 목록 및 현재의 구성에 적용되는 요구 사항과 권장 사항을 검토하십시오. 이 릴리스의 vsphere 와 함께 사용하는 MSCS 설정에서는 다음의 환경과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NFS 디스크에서의 클러스터링 클러스터 노드가 서로 다른 ESXi 버전을 실행하는 구성과 같은 혼용된 환경 VMware, Ic.

12 MSCS 를 vsphere FT(Fault Tolerace)와 함께 사용 단일 호스트에서 클러스터된 가상 시스템의 vsphere vmotio 을 사용하여 마이그레이션(CIB). N-포트 ID 가상화(NPIV) 과도하게 메모리를 사용하는 ESXi 호스트는 MSCS 가상 시스템을 배포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메모리 과도 사용은 가상 시스템이 짧은 기간 지연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MSCS 클러스터링 메커니즘이 시간에 민감하므로 심각한 중단을 일으킬 수 있고 시간 지연으로 인해 가상 시스템이 제 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 노드로 된 제품 내 클러스터링 구성을 사용하는 ESXi 호스트에서 둘 이상의 MSCS 노드를 일 시 중단하거나 재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I/O 사용량이 많은 작업은 시간에 민감한 MSCS 클러스 터링 소프트웨어에 장애를 줍니다. 스토리지 공간은 Widows 0 이상의 페일오버 클러스터링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MSCS 및 SAN 에서 부팅 가상 시스템의 부팅 디스크를 SAN 기반 VMFS 볼륨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SAN 에서 부팅하는 것은 복잡합니다. 물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문제가 가상 환경으로 확장됩니다. SAN 에서의 부팅과 관련된 일반적인 내용은 vsphere 스토리지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가상 시스템의 부팅 디스크를 SAN 기반 VMFS 볼륨에 배치할 때는 다음 지침을 따르십시오. Microsoft 에서 다음 기술 자료 문서에 게시한 SAN 에서 부팅에 대한 모범 사례를 참조하십시오. Widows Server 00 또는 008 게스트 운영 체제용 Microsoft Cluster Service 를 실행할 경우에는 SCSIport 드라이버 대신 StorPort LSI Logic 드라이버를 사용하십시오. 프로덕션 환경에 사용하기 전에 클러스터된 구성을 다른 페일오버 시나리오에서 테스트하십시오. 클러스터된 연속 복제 또는 Exchage 의 데이터베이스 가용성 그룹 설정 vsphere 환경에서 Exchage 007 의 CCR(클러스터된 연속 복제) 또는 Exchage 00 이상의 DAG(데이터베이스 가용성 그룹)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Exchage 버전은 VMware 기술 자료 문서 0799 를 참조하십시오. vsphere 환경에서 작업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물리적 시스템 대신 가상 시스템을 클러스터 구성 요소로 사용합니다. CCR 또는 DAG 가상 시스템의 부팅 디스크가 SAN 에 있는 경우에는 MSCS 및 SAN 에서 부 팅, ( 페이지)을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웹 사이트에서 CCR 또는 DAG 에 대한 Microsoft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SQL Server 0 를 사용하여 AlwaysO 가용성 그룹 설정 vsphere 환경에서 SQL Server 0 를 사용하여 AAG(AlwaysO 가용성 그룹)를 설정할 수 있습 니다. vsphere.0 은 다음과 같은 AAG 배포를 지원합니다. 고가용성 및 재해 복구 솔루션을 위해 AG(가용성 그룹) 사용(비공유 디스크 구성) 고가용성을 위해 FCI(페일오버 클러스터 인스턴스) 사용 및 재해 복구 솔루션을 위해 AG(가용성 그 룹) 사용(공유 디스크 구성) vsphere 환경에서 작업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물리적 시스템 대신 가상 시스템을 클러스터 구성 요소로 사용합니다. VMware, Ic.

13 AAG 가상 시스템의 부팅 디스크가 SAN 에 있는 경우 MSCS 및 SAN 에서 부팅, ( 페이지) 을 참조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웹 사이트에서 AAG 에 대한 Microsoft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단일 물리적 호스트에서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링 단일 ESXi 호스트에 최대 다섯 개의 노드가 있는 MSCS 클러스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 Widows Server 008 SP 이상의 시스템에서는 최대 다섯 개의 노드(가상 시스템)를 지원 합니다. 지원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는 표 를 참조하십시오. Widows Server 00 SP 및 SP 시스템에서는 두 개의 노드를 지원합니다. 물리적 시스템 하나에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를 구성하려면 VMkerel 에 사용할 물리적 네트워크 어댑터 가 호스트에 필요합니다. 외부 호스트에 연결하려면 클러스터된 가상 시스템에 별도의 물리적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단일 물리적 호스트의 클러스터를 위해 첫 번째 노드 생성 첫 번째 노드를 생성하려면 두 개의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가 있는 가상 시스템을 생성 및 구성해야 하며 게스트 운영 체제를 해당 가상 시스템에 설치해야 합니다. 클러스터의 가상 시스템 트래픽을 처리하도록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전용 하트비트용 전용 네트워크 연결 과 공용 네트워크 연결)를 구성합니다. vsphere Web Cliet 를 열고 vceter Server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가상 시스템에 대한 관리자 사용 권한을 부여할 사용자의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사용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호스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 가상 시스템을 선 택합니다. 마법사를 진행하여 가상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페이지 작업 생성 유형 새 가상 시스템 생성을 선택합니다. 이름 및 폴더 이름을 입력하고 위치를 선택합니다. 계산 리소스 이 가상 시스템을 실행할 클러스터, 호스트, vapp 또는 리소스 풀을 선 택하십시오. 스토리지 가상 시스템 구성 파일과 가상 시스템 디스크 파일(.vmdk)의 위치로 데이 터스토어를 선택합니다. 호환성 호스트나 클러스터는 둘 이상의 VMware 가상 시스템 버전을 지원합니 다. 가상 시스템의 호환성을 선택합니다. 게스트 운영 체제 설치할 게스트 운영 체제를 선택합니다. 하드웨어 사용자 지정 가상 하드웨어, 고급 가상 시스템 옵션 및 SDRS 규칙을 선택합니다. 완료 준비 선택 항목을 검토합니다. 가상 시스템 생성을 완료하려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참고 이 경우 공유 클러스터 디스크를 추가하지 마십시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한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다음 설정 편집을 선택합니다. 새 디바이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네트워크를 선택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VMware, Ic.

14 7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확장합니다. 어댑터 유형 및 네트워크 레이블을 선택합니다. 첫 번째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전용 네트워크를 선택한 경우에는 이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첫 번째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한 경우에는 전용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 해야 합니다. 8 확인을 클릭합니다. 9 가상 시스템에 Widows Server 운영 체제를 설치합니다. 단일 물리적 호스트의 클러스터를 위해 추가 노드 생성 첫 번째 가상 시스템에서 템플릿을 생성한 후 이 템플릿에서 두 번째 노드를 배포합니다. Widows Server 008 에서 최대 개의 노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RDM 설정을 사용하는 가상 시스템을 복제하면 복제 프로세스 동안 RDM 이 가상 디스크로 변환 됩니다. 복제하기 전에 모든 RDM 의 매핑을 취소한 후 복제가 완료되면 다시 매핑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생성한 첫 번째 가상 시스템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모든 vceter 작업 > 템플릿 > 템플릿에 복제를 선택합니다. 마법사를 사용하여 가상 시스템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작업 이름 및 폴더 이름(예: Node_Template)을 입력하고 위치를 선택합니다. 계산 리소스 가상 시스템을 실행할 호스트나 클러스터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포맷 소스와 동일한 형식을 선택합니다. 스토리지 가상 시스템 구성 파일과.vmdk 파일의 위치로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합니 다. 완료 준비 마침을 클릭하여 가상 시스템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가상 시스템 템플릿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이 템플릿에서 VM 배포를 선택합니다. 배포 마법사를 진행하여 가상 시스템을 배포합니다. 페이지 페이지 작업 이름 및 폴더 이름(예: Node)을 입력하고 위치를 선택합니다. 계산 리소스 가상 시스템을 실행할 호스트나 클러스터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포맷 소스와 동일한 형식을 선택합니다. 데이터스토어 가상 시스템 구성 파일과.vmdk 파일의 위치로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합니 다. 복제 옵션 운영 체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목록에서 새 게스트 운영 체제를 선택합니다. a 새 규격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새 게스트 운영 체제를 추가합니다. 새 VM 게스트 사용자 지정 규격 마법사를 진행합니다. b 마침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가상 시스템을 배포하려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VMware, Ic.

15 단일 물리적 호스트의 클러스터를 위해 첫 번째 노드에 하드 디스크 추가 MSCS 클러스터에서는 노드 간에 스토리지 디스크를 공유합니다. 쿼럼 디스크와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 (선택 사항)를 설정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한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다음 설정 편집을 선택합니다. 새 디바이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새 하드 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크기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프로비저닝에서 씩 프로비저닝을 선택합니다. 매핑된 SAN LUN 을 사용하여 가상 호환성 모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새 하드 디스크를 확장합니다. 가상 디바이스 노드 드롭다운 메뉴에서 새 SCSI 컨트롤러(예: SCSI (:0))를 선택합니다. 참고 이 경우 새 가상 디바이스 노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SCSI 0 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마법사가 새 하드 디스크와 새 SCSI 컨트롤러를 생성합니다. 7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SCSI 컨트롤러를 확장하고 유형 변경 드롭다운 메뉴를 선 택합니다. 8 운영 체제에 따라 적합한 컨트롤러 유형을 선택합니다. 운영 체제 컨트롤러 유형 Widows Server 00 SP 및 SP LSI Logic 병렬 Widows Server 008 SP 이 상 LSI Logic SAS 지원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는 표 를 참조하십시오. 9 확인을 클릭합니다. 0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SCSI 컨트롤러를 확장하고 SCSI 버스 공유 드롭다운 메 뉴를 선택합니다. SCSI 버스 공유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하나의 물리적 호스트에 있는 클러스터의 추가 노드에 하드 디스크 추가 클러스터된 서비스와 데이터에 대한 공유 액세스를 허용하려면 두 번째 노드의 쿼럼 디스크가 첫 번째 노 드의 쿼럼 디스크와 같은 위치를 가리키도록 설정합니다.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도 첫 번째 노드의 공유 스 토리지 디스크와 같은 위치를 가리키도록 설정합니다. 필수 조건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가상 시스템의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에 사용되는 가상 디바이스 노드(예: SCSI (:0)) 첫 번째 노드에 대해 지정된 쿼럼 디스크의 위치 VMware, Ic.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한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다음 설정 편집을 선택합니다.

16 새 디바이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기존 하드 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첫 번째 가상 시스템의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에 대해 선택한 것과 동일한 가상 디바이스 노드(예: SCSI (:0))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참고 이 가상 시스템의 공유 스토리지에 사용되는 가상 디바이스 노드의 위치는 첫 번째 가상 시스 템의 가상 디바이스 노드와 일치해야 합니다. 디스크 파일 경로에서 첫 번째 노드에 지정된 쿼럼 디스크의 위치를 찾습니다. 여러 개의 물리적 호스트에서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링 두 ESXi 또는 더 많은 호스트에 두 개 이상의 가상 시스템으로 구성된 MSCS 클러스터를 만들 수 있습 니다. 여러 물리적 호스트의 클러스터에는 특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다음 요소를 포함하는 ESXi 호스트를 사용합니다. MSCS 클러스터와 공용/전용 네트워크 전용의 물리적 네트워크 어댑터 두 개 VMkerel 전용의 물리적 네트워크 어댑터 하나 지원되는 공유 스토리지 구성. 자세한 내용은 지원되는 공유 스토리지 구성, (9 페이지)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물리적 호환성(패스스루) 또는 가상 호환성(비 패스스루) 모드의 RDM. 물리적 호환성 모드를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러스터에서는 공유 스토리지에 가상 디스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dows Server 008 의 페일오버 클러스터링은 가상 호환성 모드(비 패스스루) RDM 에서 지 원되지 않습니다. 다중 물리적 호스트의 MSCS 클러스터를 위해 첫 번째 노드 생성 첫 번째 노드를 생성하려면 두 개의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가 있는 가상 시스템을 생성 및 구성해야 하며 게스트 운영 체제를 해당 가상 시스템에 설치해야 합니다. 클러스터의 가상 시스템 트래픽을 처리하도록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전용 하트비트용 전용 네트워크 연결 과 공용 네트워크 연결)를 구성합니다. vsphere Web Cliet 를 열고 vceter Server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가상 시스템에 대한 관리자 사용 권한을 부여할 사용자의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사용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호스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 가상 시스템을 선 택합니다. 마법사를 진행하여 가상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페이지 작업 생성 유형 새 가상 시스템 생성을 선택합니다. 이름 및 폴더 이름을 입력하고 위치를 선택합니다. 계산 리소스 이 가상 시스템을 실행할 클러스터, 호스트, vapp 또는 리소스 풀을 선 택하십시오. 스토리지 가상 시스템 구성 파일과 가상 시스템 디스크 파일(.vmdk)의 위치로 데이 터스토어를 선택합니다. 호환성 호스트나 클러스터는 둘 이상의 VMware 가상 시스템 버전을 지원합니 다. 가상 시스템의 호환성을 선택합니다. 게스트 운영 체제 설치할 게스트 운영 체제를 선택합니다. VMware, Ic.

17 페이지 작업 하드웨어 사용자 지정 가상 하드웨어, 고급 가상 시스템 옵션 및 SDRS 규칙을 선택합니다. 완료 준비 선택 항목을 검토합니다. 가상 시스템 생성을 완료하려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이 경우 공유 클러스터 디스크를 추가하지 마십시오. 참고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한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다음 설정 편집을 선택합니다. 새 디바이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네트워크를 선택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7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확장합니다. 어댑터 유형 및 네트워크 레이블을 선택합니다. 첫 번째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전용 네트워크를 선택한 경우에는 이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첫 번째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한 경우에는 전용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 해야 합니다. 8 확인을 클릭합니다. 9 가상 시스템에 Widows Server 운영 체제를 설치합니다.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클러스터의 추가 노드 생성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에 추가 노드를 생성하려면 첫 번째 가상 시스템의 템 플릿을 생성한 후 이 템플릿을 사용하여 추가 가상 시스템을 다른 ESXi 호스트에 배포합니다. 주의 RDM 설정을 사용하는 가상 시스템을 복제하면 복제 프로세스 동안 RDM 이 가상 디스크로 변환 됩니다. 복제하기 전에 모든 RDM 의 매핑을 취소한 후 복제가 완료되면 다시 매핑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생성한 첫 번째 가상 시스템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모든 vceter 작업 > 템플릿 > 템플릿에 복제를 선택합니다. 마법사를 사용하여 가상 시스템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페이지 작업 이름 및 폴더 이름(예: Node_Template)을 입력하고 위치를 선택합니다. 계산 리소스 가상 시스템을 실행할 호스트나 클러스터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포맷 소스와 동일한 형식을 선택합니다. 스토리지 가상 시스템 구성 파일과.vmdk 파일의 위치로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합니 다. 완료 준비 마침을 클릭하여 가상 시스템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가상 시스템 템플릿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이 템플릿에서 VM 배포를 선택합니다. 배포 마법사를 진행하여 가상 시스템을 배포합니다. VMware, Ic. 페이지 작업 이름 및 폴더 이름(예: Node)을 입력하고 위치를 선택합니다. 계산 리소스 가상 시스템을 실행할 호스트나 클러스터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포맷 소스와 동일한 형식을 선택합니다. 7

18 페이지 작업 데이터스토어 가상 시스템 구성 파일과.vmdk 파일의 위치로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합니 다. 복제 옵션 운영 체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목록에서 새 게스트 운영 체제를 선택합니다. a 새 규격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새 게스트 운영 체제를 추가합니다. 새 VM 게스트 사용자 지정 규격 마법사를 진행합니다. b 마침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가상 시스템을 배포하려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다중 물리적 호스트의 클러스터를 위해 첫 번째 노드에 하드 디스크 추가 MSCS 클러스터에서는 노드 간에 스토리지 디스크를 공유합니다. 쿼럼 디스크와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 (선택 사항)를 설정합니다. 필수 조건 첫 번째 노드에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기 전에 다음 작업을 완료해야 합니다. 각 가상 시스템에서 게스트 운영 체제의 전용 및 공용 IP 주소를 구성합니다. 포맷되지 않은 SAN LUN 의 위치를 SAN 관리자에게 문의합니다. 이 작업에서 생성하는 하드 디스 크는 SAN LUN 을 가리켜야 합니다. 참고 RDM 을 물리적 호환성 모드에서 사용합니다. 다음 절차에서는 물리적 호환성 모드를 사용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한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다음 설정 편집을 선택합니다. 새 디바이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RDM 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포맷되지 않은 LUN 을 선택합니다.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하십시오. SAN 의 각 공유 LUN 에 대해 하나의 공유 RDM 파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데이터스토어는 SAN 에 있어야 합니다. 호환성 모드로 물리적을 선택합니다. 새 가상 디바이스 노드(예: SCSI (:0))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참고 7 선택하는 노드는 새 SCSI 컨트롤러여야 하며 SCSI 0 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확인을 클릭하여 디스크 생성을 완료합니다. 마법사가 새 하드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8 8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SCSI 컨트롤러를 확장하고 유형 변경 드롭다운 메뉴를 선 택합니다. VMware, Ic.

19 9 운영 체제에 따라 적합한 컨트롤러 유형을 선택합니다. 운영 체제 컨트롤러 유형 Widows Server 00 SP 및 SP LSI Logic 병렬 Widows Server 008 SP 이 상 LSI Logic SAS Widows Server 008 SP 이 상 VMware 반가상화 지원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는 표 를 참조하십시오. 0 확인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SCSI 컨트롤러를 확장하고 SCSI 버스 공유 드롭다운 메 뉴를 선택합니다. SCSI 버스 공유를 물리적으로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가상 시스템이 두 개의 가상 스위치를 통해 공용 네트워크와 전용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FC SAN 의 쿼럼 디스크와 로컬 또는 원격 스토리지의 가상 시스템 가상 디스크에 연결됩니다.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클러스터의 추가 노드에 하드 디스크 추가 클러스터된 서비스와 데이터에 대한 공유 액세스를 허용하려면 두 번째 노드의 쿼럼 디스크가 첫 번째 노 드의 쿼럼 디스크와 같은 위치를 가리키도록 설정합니다.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도 첫 번째 노드의 공유 스 토리지 디스크와 같은 위치를 가리키도록 설정합니다. 필수 조건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가상 시스템의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에 사용되는 가상 디바이스 노드(예: SCSI (:0)) 첫 번째 노드에 대해 지정된 쿼럼 디스크의 위치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한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다음 설정 편집을 선택합니다. 새 디바이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기존 하드 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파일 경로에서 첫 번째 노드에 지정된 쿼럼 디스크의 위치를 찾습니다. 호환성 모드로 물리적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첫 번째 가상 시스템의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에 대해 선택한 것과 동일한 가상 디바이스 노드(예: SCSI (:0))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참고 이 가상 시스템의 공유 스토리지에 사용되는 가상 디바이스 노드의 위치는 첫 번째 가상 시스 템의 가상 디바이스 노드와 일치해야 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마법사가 새 하드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7 VMware, Ic.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SCSI 컨트롤러를 확장하고 유형 변경 드롭다운 메뉴를 선 택합니다. 9

20 8 운영 체제에 따라 적합한 컨트롤러 유형을 선택합니다. 운영 체제 컨트롤러 유형 Widows Server 00 SP 및 SP LSI Logic 병렬 Widows Server 008 SP 이 상 LSI Logic SAS 지원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는 표 를 참조하십시오. 9 확인을 클릭합니다. 0 SCSI 버스 공유를 물리적으로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클러스터 물리적 및 가상 시스템 물리적 시스템 각각에 해당하는 가상 시스템이 있는 MSCS 클러스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 의 구성을 대기 호스트 클러스터라고 합니다. 대기 호스트 클러스터에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이 적용됩니다. 다음 요소를 포함하는 ESXi 호스트를 사용합니다. MSCS 클러스터와 공용/전용 네트워크 전용의 물리적 네트워크 어댑터 두 개 VMkerel 전용의 물리적 네트워크 어댑터 하나 RDM 을 물리적 호환성 모드(패스스루 RDM)에서 사용합니다. 가상 호환성 모드의 RDM(비패스스 루 RDM) 또는 가상 디스크를 공유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리적 Widows 시스템에서 FC(Fibre Chael) HBA(QLogic 또는 Emulex)에 STORport Miiport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물리적 시스템이나 가상 시스템에서 다중 경로 지정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지 않습니다. 대기 호스트 구성에서는 호스트에서 스토리지 어레이 사이에 하나의 물리적 경로만 사용합니다. 물리적 시스템 및 가상 시스템의 클러스터를 위해 첫 번째 노드 생성 대기 호스트 설정에서 첫 번째 노드는 물리적 시스템입니다. MSCS 클러스터에 속한 물리적 시스템을 설정하는 데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u 표에 나열된 설정을 사용하여 물리적 시스템을 설정합니다. 구성 요소 요구 사항 Widows Cluster Admiistrator 애플리케이션 Widows 00 을 사용할 경우의 고급 최소 구성입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적어도 개가 필요합니다. 스토리지 SAN 에서 해당 가상 시스템을 실행할 ESXi 호스트와 동일한 스토리지 에 액세스합니다. 운영 체제 물리적 시스템 각각에 설치됩니다. 물리적 시스템 및 가상 시스템의 클러스터를 위해 두 번째 노드 생성 두 번째 노드를 생성하려면 여러 물리적 시스템에서 클러스터링할 가상 시스템을 설정해야 합니다. 클러스터의 가상 시스템 트래픽을 처리하도록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전용 하트비트용 전용 네트워크 연결 과 공용 네트워크 연결)를 구성합니다. 0 VMware, Ic.

21 필수 조건 시작하기 전에 물리적 시스템 및 가상 시스템의 클러스터를 위해 첫 번째 노드 생성, (0 페이지)에서 구성한 물리적 시스템에 표시되는 공유 스토리지를 가상 시스템에서도 볼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vsphere Web Cliet 를 열고 vceter Server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가상 시스템에 대한 관리자 사용 권한을 부여할 사용자의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사용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호스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 가상 시스템을 선 택합니다. 마법사를 진행하여 가상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페이지 작업 생성 유형 새 가상 시스템 생성을 선택합니다. 이름 및 폴더 이름을 입력하고 위치를 선택합니다. 계산 리소스 이 가상 시스템을 실행할 클러스터, 호스트, vapp 또는 리소스 풀을 선 택하십시오. 스토리지 가상 시스템 구성 파일과 가상 시스템 디스크 파일(.vmdk)의 위치로 데이 터스토어를 선택합니다. 호환성 호스트나 클러스터는 둘 이상의 VMware 가상 시스템 버전을 지원합니 다. 가상 시스템의 호환성을 선택합니다. 게스트 운영 체제 설치할 게스트 운영 체제를 선택합니다. 하드웨어 사용자 지정 가상 하드웨어, 고급 가상 시스템 옵션 및 SDRS 규칙을 선택합니다. 완료 준비 선택 항목을 검토합니다. 가상 시스템 생성을 완료하려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한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다음 설정 편집을 선택합니다. 새 디바이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네트워크를 선택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7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확장합니다. 어댑터 유형 및 네트워크 레이블을 선택합니다. 첫 번째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전용 네트워크를 선택한 경우에는 이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첫 번째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한 경우에는 전용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 해야 합니다. 8 마침을 클릭하여 디바이스 생성을 완료합니다. 9 가상 시스템에 Widows Server 운영 체제를 설치합니다. 물리적 시스템 및 가상 시스템이 포함된 클러스터의 두 번째 노드에 하드 디스크 추 가 두 번째 노드에 하드 디스크를 추가할 때는 첫 번째 노드의 쿼럼 디스크와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가 있는 경우 이를 가리키도록 디스크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클러스터된 서비스와 데이터에 대한 공유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VMware, Ic.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새로 생성한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다음 설정 편집을 선택합니다.

22 새 디바이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RDM 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물리적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LUN 을 선택합니다. 부팅 디스크의 위치이기도 한 데이터스토어를 선택합니다. 호환성 모드로 물리적을 선택합니다. 새 하드 디스크를 확장합니다. 가상 디바이스 노드 드롭다운 메뉴에서 새 SCSI 컨트롤러(예: SCSI (:0))를 선택합니다. 참고 7 이 경우 새 가상 디바이스 노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SCSI 0 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마법사가 새 하드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8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SCSI 컨트롤러를 확장하고 유형 변경 드롭다운 메뉴를 선 택합니다. 9 운영 체제에 따라 적합한 컨트롤러 유형을 선택합니다. 운영 체제 컨트롤러 유형 Widows Server 00 LSI Logic 병렬 Widows Server 008 LSI Logic SAS 0 확인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시스템 - 설정 편집 대화상자에서 SCSI 컨트롤러를 확장하고 SCSI 버스 공유 드롭다운 메 뉴를 선택합니다. SCSI 버스 공유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치 Widows Server 00 운영 체제의 경우 첫 번째와 두 번째 노드를 설정한 후에는 Microsoft Cluster Service 를 구성해야 합니다. Microsoft 웹 사이트에서 서버 클러스터의 생성과 구성에 대한 Microsoft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FC Switched 패브릭 같은 복잡한 스토리지 솔루션에서는 스토리지 장치의 ID(대상 ID 또는 원시 디스 크 ID)가 클러스터의 각 컴퓨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유효한 스토리지 구성이지만 노드를 클러스 터에 추가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절차를 수행하면 Widows 00 을 이용한 클러스터링을 사용할 때 대상 ID 의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클러스터 관리자 유틸리티의 컴퓨터 선택 페이지에서 고급을 클릭하여 스토리지 유효성 검사 추론이 사용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고급(최소) 구성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Microsoft Cluster Service 가 설치된 후 가상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물리적 시스템-가상 시스템 쌍 생성 물리적 시스템이 더 있으면 각각에 클러스터를 추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ESXi 호스트에서 물리적 시스템에 가상 시스템을 추가로 설정합니다. 물리적 시스템을 새 가상 시스템과 클러스터링합니다. VMware, Ic.

23 vsphere HA 및 vsphere DRS 환경에서 MSCS 사용 vsphere HA(vSphere High Availability) 또는 vsphere DRS(Distributed Resource Scheduler) 환경에서 MSCS 를 사용할 때는 특정 설정을 사용하도록 호스트 및 가상 시스템을 구성해 야 합니다. MSCS 가상 시스템을 실행하는 모든 호스트는 vceter Server 시스템에서 관리해야 합니 다. vsphere.0 에는 MSCS 클러스터 가상 시스템에 대한 vmotio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러스터에서 vsphere HA 및 vsphere DRS 사용(MSCS) MSCS 가상 시스템이 실행 중인 모든 호스트는 vsphere HA 및 vsphere DRS 가 둘 다 설정된 vceter Server 클러스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설정] 대화상자에서 vsphere HA 및 vsphere DRS 를 사용함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vsphere Web Cliet 개체 탐색기에서 클러스터를 찾습니다. 관리 탭을 클릭하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서비스에서 편집을 클릭합니다. vsphere HA 설정 및 vsphere DRS 설정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MSCS 가상 시스템에 사용할 VM 간 선호도 규칙 생성 클러스터 내의 MSCS 가상 시스템에 대해서는 VM 간 선호도 또는 반선호도 규칙을 생성해야 합니다. VM 간 선호도 규칙은 같은 호스트에 유지해야 할 가상 시스템을 지정합니다(예: 하나의 물리적 호스트 에 있는 MSCS 가상 시스템의 클러스터). VM 간 반선호도 규칙은 서로 다른 물리적 호스트에 따로 유 지해야 할 가상 시스템을 지정합니다(예: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MSCS 가상 시스템의 클러스 터). 하나의 물리적 호스트에 있는 가상 시스템의 클러스터에는 선호도 규칙을 사용하고, 여러 물리적 호스트 에 분산된 가상 시스템의 클러스터에는 반선호도 규칙을 사용합니다. 참고 vmotio 은 패스스루 RDM 을 사용하는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에 대해서 만 지원됩니다. 비패스스루 RDM 을 사용하는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와 하나의 물리적 호스트의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의 경우에는 vmotio 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클러스터를 찾습니다. 관리 탭을 클릭합니다. 설정을 클릭하고 규칙을 클릭합니다. 추가를 클릭합니다. [규칙] 대화상자에서 규칙 이름을 입력합니다. 유형 드롭다운 메뉴에서 규칙을 선택합니다. 7 VMware, Ic. 하나의 물리적 호스트에 있는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의 경우 가상 시스템 함께 유지를 선택합니 다.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의 경우 별도 가상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추가를 클릭합니다.

24 8 규칙이 적용되는 개의 가상 시스템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9 확인을 클릭합니다. 선호도 규칙의 엄격한 적용 사용(MSCS) 선호도 규칙과 반선호도 규칙을 엄격하게 적용하려면 vsphere DRS 의 고급 옵션을 설정합니다. 고급 옵션 ForceAffiePowero 을 로 설정하면 생성한 선호도 규칙 및 반선호도 규칙의 엄격한 적용이 설정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클러스터를 찾습니다. 관리 탭을 클릭합니다. 설정을 클릭하고 vsphere DRS 에서 편집을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을 확장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옵션 열에서 ForceAffiePowero 을 입력합니다. 값 열에서 을 입력합니다. 7 확인을 클릭합니다. MSCS 가상 시스템에 대한 DRS 자동화 수준 설정 MSCS 클러스터의 모든 가상 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수준을 "부분적으로 자동화됨"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가상 시스템에 대한 vsphere DRS 자동화 수준을 "부분적으로 자동화됨"으로 설정하면 vceter Server 가 가상 시스템의 전원이 켜질 때 초기 배치를 수행하고 가상 시스템에 대한 마이그레 이션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vsphere Web Cliet 개체 탐색기에서 클러스터를 찾습니다. 관리 탭을 클릭하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서비스에서 편집을 클릭합니다. DRS 자동화를 확장하고 가상 시스템 자동화에서 개별 가상 시스템 자동화 수준 사용 확인란을 선택 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구성에서 VM 재정의를 선택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 버튼을 클릭하고 클러스터에서 MSCS 가상 시스템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7 자동화 수준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부분적으로 자동화됨을 선택합니다. 8 확인을 클릭합니다. 참고 MSCS 가상 시스템에 부분적으로 자동화된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MSCS 가상 시스 템에 대한 설정을 완전히 자동화하지 못하게 하는 기술 제한은 없습니다. 완전히 자동화된 설정이 사 용되는 경우 MSCS 가상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워크로드에 맞게 마이그레이션 임계값을 조정하십시 오. VMware, Ic.

25 MSCS 가상 시스템에 vsphere DRS 그룹 및 VM-호스트 선호도 규칙 사용 vsphere Web Cliet 를 사용하여 두 가지 유형의 DRS 그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상 시스템 DRS 그룹에는 하나 이상의 가상 시스템이 포함되며 호스트 DRS 그룹에는 하나 이상의 호스트가 포함됩 니다. VM 호스트 규칙은 가상 시스템 DRS 그룹과 호스트 DRS 그룹 간의 관계를 설정합니다. vsphere HA 는 VM-VM 선호도 규칙을 따르지 않으므로, VM-호스트 선호도 규칙을 사용해야 합니 다. 이것은 호스트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vsphere HA 가 함께 있어야 할 클러스터된 가상 시스템을 분 리하거나 서로 떨어져 있어야 할 클러스터된 가상 시스템을 동일한 호스트에 배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 다. 이러한 문제는 DRS 그룹을 설정하고 vsphere HA 가 따르는 VM-호스트 선호도 규칙을 사용함으 로써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물리적 호스트에 있는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의 경우 모든 MSCS 가상 시스템이 동일한 가상 시스 템 DRS 그룹에 속해 있어야 하며 선호도 규칙 "반드시 그룹의 호스트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를 가진 동 일한 호스트 DRS 그룹에 링크되어야 합니다.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가상 시스템의 클러스터의 경우 모든 MSCS 가상 시스템이 동일한 가상 시 스템 DRS 그룹에 속해 있어야 하며 모든 호스트가 동일한 호스트 DRS 그룹에 속해 있어야 합니다. 가 상 시스템 및 호스트 DRS 그룹이 "그룹의 호스트에서 반드시 실행되어야 합니다." 선호도 규칙에 링크되 어야 합니다. 주의 하나의 물리적 호스트에 있는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에 대해 호스트 DRS 그룹 규칙을 정의할 때는 호스트 수를 두 개로 제한하십시오.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걸쳐 있는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에는 적용되 지 않습니다.) vsphere HA 는 VM-VM 선호도 규칙을 따르지 않으므로 호스트 DRS 그룹 규칙에 셋 이상의 호스트가 포함될 경우 vsphere HA 가 호스트 장애로부터 복구되는 동안 구성에 있는 가상 시스 템이 여러 호스트에 분산될 수 있습니다. 가상 시스템 DRS 그룹(MSCS) 생성 VM-호스트 선호도 규칙을 생성하려면 먼저 규칙이 적용될 호스트 DRS 그룹과 가상 시스템 DRS 그룹 을 생성해야 합니다. 하나의 물리적 호스트에 있는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CIB)와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된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CAB) 모두에 대해 모든 MSCS 가상 시스템이 포함된 하나의 가상 시스템 DRS 그룹을 생성 합니다. 예를 들어 VMGroup_ 에는 MSCS_VM_, MSCS_VM_ MSCS_VM_ 가 포함됩니 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클러스터를 찾습니다. 관리 탭을 클릭합니다. 설정을 클릭하고 DRS 그룹을 클릭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DRS 그룹 대화상자에서 그룹 이름을 입력합니다. 유형 드롭다운 상자에서 VM DRS 그룹을 선택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추가할 가상 시스템 옆의 확인란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모든 가상 시스템이 추가될 때까지 이 프로세 스를 계속합니다. 7 VMware, Ic. 하나의 물리적 호스트에 있는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의 경우 모든 MSCS 가상 시스템을 그룹 하 나에 추가합니다. 여러 물리적 호스트에 분산되어 있는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의 경우 모든 MSCS 가상 시스템을 그룹 하나에 추가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26 호스트 DRS 그룹(MSCS) 생성 VM-호스트 선호도 규칙을 생성하려면 먼저 규칙이 적용될 호스트 DRS 그룹과 가상 시스템 DRS 그룹 을 생성해야 합니다. 물리적 호스트 하나에 있는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의 경우 ESXi 호스트가 둘 다 포함된 호스트 DRS 그룹 하나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HostGroup_ 은 ESXi_HOST_, ESXi_HOST_ 를 포함합니다. 물리적 호스트에 있는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의 경우 ESXi 호스트가 모두 포함된 호스트 DRS 그룹 하나 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HostGroup_ 은 MSCS_VM_ 을 실행하는 ESXi_HOST_, MSCS_VM_ 를 실행하는 ESXi_HOST_... MSCS_VM_ 를 실행하는 ESXi_HOST_ 및 대기 호스트로 ESXi_HOST_ 을 포함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클러스터를 찾습니다. 관리 탭을 클릭합니다. 설정을 클릭하고 DRS 그룹을 클릭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DRS 그룹 대화상자에서 그룹의 이름을 입력합니다(예: HostGroup_). 유형 드롭다운 상자에서 호스트 DRS 그룹을 선택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추가할 호스트 옆의 확인란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호스트가 모두 추가될 때까지 이 프로세스를 계속 합니다. 7 확인을 클릭합니다. DRS 그룹에 대한 VM-호스트 선호도 규칙 설정(MSCS) 선택된 가상 시스템 DRS 그룹의 구성원이 특정 호스트 DRS 그룹 구성원에서 실행될 수 있는지 여부를 지정하려면 VM-호스트 선호도 규칙을 생성합니다. 필수 조건 가상 시스템 DRS 그룹(MSCS) 생성, ( 페이지)의 설명에 따라 하나 이상의 MSCS 가상 시스템 이 포함된 가상 시스템 DRS 그룹을 생성합니다. 호스트 DRS 그룹(MSCS) 생성, ( 페이지)의 설명에 따라 하나 이상의 ESXi 호스트가 포함된 호 스트 DRS 그룹을 생성합니다. vsphere Web Cliet 탐색기에서 클러스터를 찾습니다. 관리 탭을 클릭합니다. 설정, DRS 규칙, 추가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DRS 규칙 대화상자에 규칙 이름을 입력합니다. 유형 메뉴에서 호스팅할 가상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규칙이 적용되는 호스트의 DRS 그룹과 가상 시스템의 DRS 그룹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VMGroup_ 및 HostGroup_ 을 선택합니다. 7 반드시 그룹의 호스트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를 선택합니다. 8 확인을 클릭합니다. VMware, Ic.

27 vsphere MSCS 설정 검사 목록 ESXi 에서 MSCS 를 설정할 때는 검사 목록을 참조하여 요구 사항에 따라 환경을 구성합니다. 또한 기 술 지원이 필요한 경우 검사 목록을 사용하여 설정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클러스터된 디스크의 요구 사항 단일 호스트 클러스터에 있는지 아니면 다중 호스트 클러스터에 있는지에 따라 클러스터된 디스크 유형별 로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표. 클러스터된 디스크의 요구 사항 구성 요소 단일 호스트 클러스터링 다중 호스트 클러스터링 클러스터된 가상 디스크(.vmdk) SCSI 버스 공유 모드를 가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지원되지 않습니다. 클러스터된 디스크, 가상 호환성 모드(비 패스스루 RDM) 디바이스 유형을 가상 호환성 모드 로 설정해야 합니다. SCSI 버스 공유 모드를 가상 모드 로 설정해야 합니다. 클러스터된 디스크마다 하나의 공 유된 RDM 매핑 파일이 필요합니 다. 디바이스 유형은 호스트 클러스터링에 대해 가상 호환성 모드로 설정해야 하지만, 대기 호스트 클러스터링 또는 Widows Server 008 의 호스트 클러스터링에 대해서는 그렇 지 않습니다. SCSI 버스 공유 모드를 물리적 모드로 설정 해야 합니다. 클러스터된 디스크마다 하나의 공유된 RDM 매핑 파일이 필요합니다. MSCS 가상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RDM LUN 에서 디바이스를 영구 예약된 것으로 표 시하려면 VMware 기술 자료 문서 ( 를 참조하십시오. 이 구성은 Widows Server 008 이상에 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는 Widows Server 00 에서만 유효한 구성입니다. 클러스터된 디스크, 물리적 호환 성 모드(패스스루 RDM)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드 디스크 생성 중 디바이스 유형을 물리적 호환성 모드로 설정해야 합니다. SCSI 버스 공유 모드를 물리적 모드(기본값) 로 설정해야 합니다. 클러스터된 디스크마다 하나의 공유된 RDM 매핑 파일이 필요합니다. 모든 유형 모든 클러스터된 노드는 동일한 클러스터된 디스크에 대해 가상 SCSI 어댑터의 동일한 대상 ID 를 사용해야 합니다. 클러스터된 디스크에 별도의 가상 어댑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기타 요구 사항 및 권장 사항 다음 표에서는 옵션 또는 설정에 대한 요구 사항이 있는 환경의 구성 요소를 나열합니다. VMware, Ic. 7

28 표. 기타 클러스터링 요구 사항 및 권장 사항 구성 요소 요구 사항 디스크 가상 디스크를 부팅 디스크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디스크 프로비저닝 과정에서 씩 프로비저닝을 선택합니다. 씩 프로비저닝 옵션을 사용하여 생성하지 않아야 하는 유일한 디스크는 RDM 파일(물리적 호환 성 모드와 가상 호환성 모드 모두 해당)입니다. Widows 사용: Widows Server 00 SP( 비트/ 비트) Widows Server 00 SP( 비트/ 비트) Widows Server 00 R( 비트/ 비트) Widows Server 00 R SP( 비트/ 비트) Widows Server 00 R SP( 비트/ 비트) Widows Server 008 SP( 비트/ 비트) Widows Server 008 SP( 비트/ 비트) Widows Server 008 R( 비트) Widows Server 008 R SP( 비트/ 비트) Widows Server 0 Widows Server 0 R Widows Server 00 SP 및 SP 의 경우 개의 클러스터 노드만 사용합니다. Widows Server 008 SP 이상의 경우 최대 개의 클러스터 노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I/O 시간 초과는 0 초 이상입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tCotrolSet\Services\Disk\TimeOutValue). 참고 클러스터를 재생성하는 경우 이 값이 기본값으로 재설정될 수 있으므로 다시 변경해야 합 니다. 클러스터 서비스는 장애 시 자동으로 다시 시작되어야 합니다(첫 번째, 두 번째 및 이후 횟수로). ESXi 구성 메모리를 오버 커밋하지 마십시오. 메모리 예약(최소 메모리) 옵션을 가상 시스템에 할당된 메모 리 양과 동일하게 설정하십시오. 메모리를 오버 커밋해야 하는 경우 스왑 파일이 SAN 이 아닌 로컬에 있어야 합니다. ESXi.0 에서는 MSCS 클러스터에 참여하고 있는 각 디바이스를 "영구 예약"으로 표시하는 구 성 플래그를 도입하여 다른 기술을 통해 RDM(Raw Device Mapped) LUN 이 MSCS 클러 스터 디바이스에서 사용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RDM LUN 을 사용하여 패시브 MSCS 노드 를 호스팅하는 ESXi 호스트의 경우 esxcli 명령을 사용하여 디바이스를 영구 예약으로 표시합니 다. esxcli storage core device setcofig -d <aa.id> --pereially-reserved=true. 자세한 내용은 KB 00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다중 경로 지정 vsphere 에서 타사 다중 경로 지정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 및 정보는 해당 벤더에 문의하십시 오. 기술 지원에 필요한 정보 다음 표에서는 기술 지원이 필요한 경우 수집할 파일 및 설정을 나열합니다. 기술 지원에서는 이 파일과 설정을 사용하여 클러스터링 문제를 분석합니다. 참고 기술 지원에 연락하기 전에 설정이 표 과 표 의 검사 목록을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 표. 기술 지원에 필요한 정보 파일 또는 정보 설명 또는 위치 vm-support tarball vmkerel 로그, 가상 시스템 구성 파일과 로그 등이 포 함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모든 가상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이벤트 로그 문제가 있는 모든 가상 시스템의 클러스터 로그 8 일반적으로 %SystemRoot%\cluster\cluster.log 로 설정되 는 %ClusterLog% VMware, Ic.

29 표. 기술 지원에 필요한 정보 (계속) 파일 또는 정보 설명 또는 위치 디스크 I/O 시간 초과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tCotrolSet\Service s\disk\timeoutvalue vsphere Cliet 에서는 문제가 있는 가상 시스템의 표시 이름과 Widows NETBIOS 이름이 표시됩니다. 문제가 발생할 날짜와 시간 ESXi 시스템의 SAN 구성 LUN, 경로 및 어댑터에 대한 세부 정보 (선택 사항) 가상 시스템의 메모리 덤프 게스트 가상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여 오류 메시지가 있 는 파란색 화면이 나타날 경우에 필요합니다. VMware, Ic. 9

30 페일오버클러스터링및 Microsoft Cluster Service 설정 0 VMware, Ic.

31 색인 A AlwaysO D DRS 그룹 MSCS, 가상 시스템 호스트 E eagerzeroedthick, ESXi 0 F Fault Tolerace (FT), MSCS 8 Fault Tolerace (FT) 및 MSCS 7 FC(Fibre Chael) SAN FC(Fibre Chael) SAN 및 MSCS FCoE 0 I iscsi 0 iscsi SAN iscsi 및 MSCS L LSI Logic SAS, 8, 9, LSI Logic 병렬, 8, 9, M MSCS CCR(클러스터된 연속 복제) DRS 그룹 DRS 자동화 수준 Fault Tolerace (FT) 8 FC(Fibre Chael) SAN, iscsi LSI Logic SAS 8 LSI Logic 병렬 8 Microsoft Exchage ad CCR, 참조 CCR(클러스터된 연속 복제) Microsoft Exchage 및 데이터 가용성 그 룹 N-포트 ID 가상화(NPIV) NFS NTP 서버 8 VMware, Ic. SAN, 7, SAN 에서 부팅 VMkerel, vmotio 가상 NIC 8 가상 SCSI 어댑터 8 가상 호환성 모드 9 게스트 운영 체제 요구 사항 8 공유 스토리지 구성 9 네이티브 다중 경로(NMP) 다중 경로 지정 다중 호스트 클러스터링 7 단일 호스트 클러스터링 단일 호스트의 클러스터 가상 시스템 대기 호스트 8 데이터베이스 가용성 그룹 및 Exchage 00 데이터베이스 가용성 그룹(DAG) 디스크 포맷 8 무장애 기능(FT) 물리적 및 가상 시스템 클러스터링 8 물리적 호환성 모드 9 비패스스루 RDM 9 시작 애플리케이션 유형 요구 사항 8 제품 내 클러스터링 클러스터링 구성 클러스터링 요구 사항 8 클러스터링 제한 패스스루 RDM 9 하드웨어 버전 7 하드웨어 요구 사항 8 호스트 클러스터링 7 호스트에 걸친 가상 시스템 7 MSCS 노드, 두 번째 생성 7, 0 MSCS(Microsoft Cluster Service), 설 치 N NFS, MSCS NTP 서버, MSCS 8 P PSP_RR 9

32 R 무장애 기능(FT), MSCS 물리적 호환성 모드, MSCS 물리적-가상 쌍, 생성 S 반선호도 규칙, MSCS SAN, MSCS, 7, SAN LUN, 8 SAN 및 MSCS 7 SAN, 부팅 SAN 에서 부팅, MSCS SCSI 버스 공유 가상 물리적 8, 9, V VMkerel 0 VMkerel 및 MSCS, vmkfstool 및 MSCS 7 vmkfstools vmotio, MSCS vsphere DRS, 사용 및 MSCS vsphere DRS 및 MSCS vsphere HA, 사용 및 MSCS vsphere HA 및 MSCS vsphere HA(High Availability), 참조 vsphere HA ㄱ 가상 호환성 모드, MSCS 고가용성 및 MSCS, 참조 vsphere HA 공유 스토리지, 디스크, 8, 규칙, vsphere DRS 기술 지원 검사 목록, MSCS 7 ㄴ 네이티브 다중 경로(NMP), MSCS 노드 두 번째 생성 첫 번째 MSCS 생성 첫 번째 생성, 0 ㄷ 다중 경로 지정, MSCS 다중 경로 지정 및 MSCS 7 대기 호스트, MSCS 8 데이터베이스 가용성 그룹(DAG), MSCS 디스크 MSCS 포맷 공유됨, 8, 노드에 추가, 8 쿼럼, 8, 포맷 ㅁ RDM 비패스스루 0 패스스루 0 RDM 및 MSCS, 7, 7 ㅂ ㅅ 선호도 규칙 DRS 그룹 및 MSCS MSCS, 적용 및 MSCS 스토리지 공유됨, 8, 쿼럼 디스크, 8, ㅇ 이더넷 어댑터 이더넷 어댑터 및 MSCS ㅈ 자동화 수준, MSCS 제품 내 클러스터링, MSCS, ㅊ 쿼럼 디스크, 8, 클러스터링 MSCS 물리적 호스트와 가상 시스템 8 물리적 및 가상 시스템 0 호스트 하나에 구성된 MSCS 가상 시스 템 호스트에 걸친 가상 시스템 ㅍ 포맷 eagerzeroedthick, 디스크 디스크 MSCS ㅎ 하드웨어 요구 사항, MSCS 8 호스트, 대기 0 호스트 클러스터링, MSCS 7, 호환성 모드 가상, 0 물리적, 8 0 VMware, Ic.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vm-웨어-01장

vm-웨어-01장 Chapter 16 21 (Agenda). (Green),., 2010. IT IT. IT 2007 3.1% 2030 11.1%, IT 2007 1.1.% 2030 4.7%, 2020 4 IT. 1 IT, IT. (Virtualization),. 2009 /IT 2010 10 2. 6 2008. 1970 MIT IBM (Mainframe), x86 1. (http

More information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삼성SDS 하이패스 USB 드라이버 설치 매뉴얼 삼성SDS(주)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8에서 설치...9 2. 드라이버

More information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WIZPLAT Corporation User Manual Gigabit LAN Port + USB3.0 HUB 사용자 설명서 이번에는 Gigabit LAN Port + USB3.0 HUB 를 구입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사용설명서에는 중요한 주의 사항과 제품의 취급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신 후 본 제품을 바르고

More information

VMware Integrated OpenStack 관리자 가이드 - VMware Integrated

VMware Integrated OpenStack 관리자 가이드 - VMware Integrated VMware Itegrated OpeStack 관리자가이드 VMware Itegrated OpeStack.0.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8-0 VMware Itegrated OpeStack

More information

VMware vsphere 5.0........................................................................... 3.......................................................

VMware vsphere 5.0........................................................................... 3....................................................... VMware vsphere 5.0 V 1/2011 5 VMware vsphere 5.0........................................................................... 3........................................................ 3...............................................3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디지털 사진 프린터 P-S100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가이드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제공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 절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D-ROM의 Readme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작동 환경 Windows 호환 모델: IBM PC/AT 및 호환품 운영 체제: Windows 98 SE/Me/2000/XP (Windows 98 SE/Me/2000/XP

More information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을 것 을 권합니다. Freecom T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을 것 을 권합니다. Freecom T 사용자 설명서 MOBILE DRIVE XXS EXTERNAL MOBILE HARD DRIVE / 2.5" / USB 2.0 Rev. 907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More information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ArcGIS for Desktop 10.4 Single Use 설치가이드 Software: ArcGIS for Desktop 10.4 Platforms: Windows 10, 8.1, 7, Server 2012, Server 2008 ArcGIS for Desktop 10.4 시스템 요구사항 1. 지원 플랫폼 운영체제 최소 OS 버전 최대 OS 버전 Windows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Configuration Maximums

Configuration Maximums 주제 구성값 VMware vsphere 5.1 가상및물리적장비를선택하고구성할경우 vsphere 5.1 에서지원되는값을벗어나면안됩니다. 다음표에표시된제한은테스트를거친권장되는제한이며, VMware 에서완전히지원됩니다. 1 페이지의 가상시스템값 2 페이지의 ESXi 호스트값 6 페이지의 vcloud Director 값 7 페이지의 vcenter Server 값 7

More information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호환성가이드 Cisco 호환성 이문서에서는 Cisco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호환성및요건을다룹니다. 추가 릴리스또는제품정보는다음을참조하십시오. 설명서로드맵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firesight/ roadmap/firesight-roadmap.html Cisco ASA 호환성가이드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asa/compatibility/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vm-웨어-앞부속

vm-웨어-앞부속 VMware vsphere 4 This document was created using the official VMware icon and diagram library. Copyright 2009 VMware, Inc. All rights reserved. This product is protected by U.S. and international copyright

More information

Splentec V-WORM Quick Installation Guide Version: 1.0 Contact Information 올리브텍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로 11 ( 포인트타운 701호 ) URL: E-M

Splentec V-WORM Quick Installation Guide Version: 1.0 Contact Information 올리브텍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로 11 ( 포인트타운 701호 ) URL:   E-M Splentec V-WORM Quick Installation Guide Version: 1.0 Contact Information 올리브텍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로 11 ( 포인트타운 701호 ) URL: http://www.olivetech.co.kr E-Mail: tech@olivetech.co.kr TEL: 031-726-4217 FAX: 031-726-4219

More information

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1,000 AP 20,000 ZoneDirector 5000.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WLAN LAN Ruckus Wireless (ZD5000),, WLAN. 20,000 2,048 WLAN ZD5000 1,000 ZoneFlex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User Guide

User Guide HP ThinUpdate 관리자 설명서 Copyright 2016 HP Development Company, L.P. Windows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Microsoft Corporation의 등록 상표 또는 상표입 니다. 기밀 컴퓨터 소프트웨어. 소유, 사용 또는 복사 에 필요한 유효한 사용권을 HP로부터 취득했 습니다. FAR 12.211 및

More information

오프라인 사용을 위한 Tekla Structures 라이선스 대여

오프라인 사용을 위한 Tekla Structures 라이선스 대여 Tekla Structures 2016 라이선스 대여 4 월 2016 2016 Trimble Solutions Corporation 목차 1 오프라인 사용을 위한 Tekla Structures 라이선스 대여... 3 2 Tekla Structures 오프라인 사용을 위한 Tekla Structures License Borrow Tool 설정... 6 3 Tekla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FastTrack 1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5 11 2 FASTTRACK 소개 디지털 혁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Microsoft FastTrack은 Microsoft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신속하게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고객 성공 서비스입니다.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8

Windows Server 8 Windows Server 8 Configuring a Highly Available iscsi Target 본문서에서는, 공유저장소를사용하여클러스터를구축하고, 구축된클러스터에 iscsi high-availability 인스턴스를생성합니다. 이러한환경에서, 클러스터 failover 동안에어플리케이션 IO 가중단없이지속적으로사용가능한지확인합니다. 이동철부장 2012-03-05

More information

2 목차 소개... 3 기능 개요... 4 주요 기능... 4 지원 미디어... 4 시작... 5 배포... 5 등록... 5 새 사용자로 등록하는 방법... 5 새 제품을 등록하는 방법... 5 평가판 활성화... 6 시스템 요구 사항... 8 드라이버 설치... 8

2 목차 소개... 3 기능 개요... 4 주요 기능... 4 지원 미디어... 4 시작... 5 배포... 5 등록... 5 새 사용자로 등록하는 방법... 5 새 제품을 등록하는 방법... 5 평가판 활성화... 6 시스템 요구 사항... 8 드라이버 설치... 8 PARAGON Software GmbH Heinrich-von-Stephan-Str. 5c 79100 Freiburg, Germany 전화: +49 (0) 761 59018201 팩스: +49 (0) 761 59018130 웹 주소: www.paragon-software.com 전자 메일: sales@paragon-software.com Paragon NTFS

More information

라우터

라우터 네트워크 라우터 네트워크연결 라우터의 포지셔닝 맵 예전에는 소규모 환경에서도 스위치 무선 액세스 포인트 가속 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은 이런 여러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는 슈퍼 라우터 입니다 이런 라우터들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이선스 활성화 및 또는 확장 모듈

More information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Version 1.0.0.1 Active Directory 배포가이드 I Endpoint Protector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목차 1. 소개...1 2. WMI 필터생성... 2 3. EPP 배포 GPO 생성... 9 4. 각각의 GPO 에해당하는 WMI 연결... 12 5.OU 에 GPO 연결... 14 6. 중요공지사항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2 노드

2 노드 2019/05/03 17:01 1/5 2 노드 2 노드 소개 노드를사용하여계층적분산모니터링을구축할수있습니다. 각노드는Zabbix 서버자체이며, 각각이놓인위치모니터링을담당합니다 Zabbix는. 분산설정은최대 1000 개의노드를지원합니다. 노드의설정을사용하는장점은다음과같습니다. 일부지역에걸친대규모네트워크에서여러수준의모니터링계층을구축합니다. 계층에서하노드는마스터노드에전송합니다.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Getting Started With Parallels Desktop¢ç 9

Getting Started With Parallels Desktop¢ç 9 Parallels Desktop 9 시작하기 Copyright 1999-2013 Parallels IP Holdings GmbH and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Parallels IP Holdings GmbH. Vordergasse 59 8200 Schaffhausen Switzerland 전화: + 41 52 632

More information

처음에 읽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제조 공정의 각 과정에서 확인했습니다. 문제점이나 잘못된 점 이 있으면 개의치 마시고 당사로 연락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을 복제하는 것은 일부 또는 전부에

처음에 읽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제조 공정의 각 과정에서 확인했습니다. 문제점이나 잘못된 점 이 있으면 개의치 마시고 당사로 연락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을 복제하는 것은 일부 또는 전부에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단말기용 앱 EXILIM Link 사용설명서 KO 본 설명서의 절차에 따라 일반 스마트폰/태블릿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정보(표시 내 용 등)는 실제 사용 중인 기기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향후 참고할 경우를 대비해 사용설명서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주십시오. 처음에 읽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할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

Untitled-3

Untitled-3 제품 구성물 iptime NAS-Ⅱ e 를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 구성물 및 보증서 제품을 개봉하신 후 제품 구성물 및 보증서에 따라 제품 내용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설명서) 설치 가이드 iptime NAS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제품 사용을 위한 NAS의 설정을 시스템 설정 마법사로 진행합니다. NAS 사용하기 로컬 네트워크

More information

vSphere 스토리지 - VMware vSphere 6.5

vSphere 스토리지 - VMware vSphere 6.5 업데이트 1 VMware vsphere 6.5 VMware ESXi 6.5 vcenter Server 6.5 VMware 웹사이트 (https://docs.vmware.com/kr/) 에서최신기술문서를확인할수있습니다. 또한 VMware 웹사이트에서최신제품업데이트를제공합니다. 이문서에대한의견이있으면 docfeedback@vmware.com 으로사용자의견을보내주십시오.

More information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사운드 문제해결 1. 볼륨 조절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음악은 재생이 되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먼저 스피커 연결 부위가 잘 연 결되었는지, 볼륨 조정은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스피커 확인 및 볼륨 조절하기 1> 컴퓨터 본체 뒷면에 스피커로 연결되는 부분에 올바르게 잭이 꽂혀 있고, 꽉 끼워져 있는지 확인합 니다.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VMware Horizon View HTML Access 사용 - Horizon View

VMware Horizon View HTML Access 사용 - Horizon View VMware Horizo View HTML Access 사용 2013 년 11 월 Horizo View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1116-02 VMware Horizo View HTML Access

More information

vSphere 스토리지 - VMware vSphere 5.5

vSphere 스토리지 - VMware vSphere 5.5 업데이트 2 VMware vsphere 5.5 VMware ESXi 5.5 vcenter Server 5.5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1523-05 VMware 웹사이트 (http://www.vmware.com/kr/support/)

More information

목차 데모 홖경 및 개요... 3 테스트 서버 설정... 4 DC (Domain Controller) 서버 설정... 4 RDSH (Remote Desktop Session Host) 서버 설정... 9 W7CLIENT (Windows 7 Client) 클라이얶트 설정

목차 데모 홖경 및 개요... 3 테스트 서버 설정... 4 DC (Domain Controller) 서버 설정... 4 RDSH (Remote Desktop Session Host) 서버 설정... 9 W7CLIENT (Windows 7 Client) 클라이얶트 설정 W2K8 R2 RemoteApp 및 Web Access 설치 및 구성 Step-By-Step 가이드 Microsoft Korea 이 동 철 부장 2009. 10 페이지 1 / 60 목차 데모 홖경 및 개요... 3 테스트 서버 설정... 4 DC (Domain Controller) 서버 설정... 4 RDSH (Remote Desktop Session Host)

More information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Operating Instructions

Operating Instructions 작동지침 Mopria 설명서 안전하고올바른사용을위해기기를사용하기전에 " 안전정보 " 를읽으십시오. 목차 소개...2 기호의의미... 2 고지사항...2 준비...3 같은네트워크에서기기와 Android 기기연결하기...3 기기설정확인하기... 3 1. Mopria 인쇄사용하기 Mopria 인쇄서비스소개...5 Android 기기설정하기... 6 인쇄...7

More information

VMware Tools 설치 및 구성 - vSphere

VMware Tools 설치 및 구성 - vSphere VMware Tools 설치및구성 2012 년 9 월 vsphere VMware Fusio VMware Player VMware Workstatio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0478-03 VMware

More information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NSHC 2013. 05. 23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 Ransomware 악성코드 ] 사용자의 컴퓨터를 강제로 잠그고 돈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 기승을 부리고 있 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는 Ransomware로 불리는 악성코 드 입니다. 한번 감염 시 치료절차가 복잡하며, 보고서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지속 적인 피해자가 발생되고

More information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VirtualB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버추얼박스 설치화일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Ubunt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buntu 디스크 이미지 화일을 다운로드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 Rohde & Schwarz; R&S®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 Rohde & Schwarz; R&S®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Product Brochure Version 03.00 R&S 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멀티 유저 실험, 실습실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CDS_bro_ko_3607-9308-16_v0300.indd 1 18.02.2019 10:28:33 R&S 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개요 R&S CDS Campus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버전 1.1 NEC 프로젝터용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작동 설명서 NEC's Image 목차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2 1-1. 기능...2 1-2. 작동 조건...5 1-3. 작동 순서...6 2. 안드로이드 기기에 Wireless Image Utility 설치...6 3. 안드로이드 기기에 투사할

More information

2 전원 코드를 연결합니다. 출력 용지함을 기기 밖으로 꺼내고 문서 스토퍼 를 펼칩니다. 중요 아직 USB 케이블을 연결하지 마십시오. 전원 코드를 연결합니다. 경고 접지된 플러그가 기기에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2 1 Windows 사용자: 다음으로 3페이지 상단

2 전원 코드를 연결합니다. 출력 용지함을 기기 밖으로 꺼내고 문서 스토퍼 를 펼칩니다. 중요 아직 USB 케이블을 연결하지 마십시오. 전원 코드를 연결합니다. 경고 접지된 플러그가 기기에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2 1 Windows 사용자: 다음으로 3페이지 상단 빠른 설정 가이드 바로 시작 ADS-2100 기기를 설정하기 전에 먼저 제품 안전 가이드를 읽은 다음 올바른 설정과 설치를 위해 이 빠른 설정 가이드를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경고 경고는 피하지 않을 경우 사망에 이르거나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 황을 나타냅니다. 1 기기 포장 풀기 및 구성품 확인 상자에 포함된 구성품은 국가에 따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리눅스 설치 Vmware를 이용한 Fedora Core 8 설치 소프트웨어실습 1 Contents 가상 머신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의 개념 VMware의 설치 VMware : 가상 머신 생성 VMware의 특징 실습 환경 구축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의 개념 가상 머신 (Virtual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Packstack 을이용한 Openstack 설치

Packstack 을이용한 Openstack 설치 Packstack 을이용한 Openstack 설치 순서 순서...1 1. OpenStack 은무엇인가...2 2. OpenStack 설치를위한준비물...2 3. OpenStack 설치...2 3-1. VM 구성...2 3-2. OS 인스톨...2 3-3. OpenStack 설치...6 4. 수동으로 Volume Driver 구성...11 1 1. OpenStack

More information

WD SmartWare Software User Manual

WD SmartWare Software User Manual WD SmartWare 소프트웨어 버전 1.6.x 백업 소프트웨어 WD SmartWare??????????,?? 1.6.?? WD 서비스 및 지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제품을 반환하기 전에 제품에 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십시 오. 대부분의 기술 지원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은 지식 베이스에서 확인하거나 이메일 지원 서비스 (http://support.wdc.com)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SAM4S Printer Driver Installer 달리명시하지않은한, 인쇄또는복사된문서는통제하지않는문서임 목 차 1. 1. WINDOWS DRIVER INSTALLER 설치 설치...... 2 2. 프린터추가...... 5 3. 프린터제거...... 19 4. 프린터추가 / 제거선택...... 21 5. 프로그램추가 / 제거...... 21 SHC- 11-01-

More information

HP Elite USB-C 도킹 스테이션 사용자 설명서

HP Elite USB-C 도킹 스테이션 사용자 설명서 HP Elite USB-C 도킹 스테이션 사용자 설명서 Copyright 2015, 2016 HP Development Company, L.P. Windows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Microsoft Corporation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입 니다. Plug and Display DisplayLink 은 공식 소프트웨어 개발 파트너 입니다. 본 설명서의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810 & 820 810 는 소기업 및 지사 애 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독립 실행형 장치로 구성하거 나 HA(고가용성)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810은 표준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범용 서버에 비해 가격 프리미엄이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화이트박스 장벽 을

810 & 820 810 는 소기업 및 지사 애 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독립 실행형 장치로 구성하거 나 HA(고가용성)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810은 표준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범용 서버에 비해 가격 프리미엄이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화이트박스 장벽 을 목적에 맞게 설계된 어플라 이언스 원격 용도로 최적화된 어플라이언스 관리 및 에너지 효율성 향상 원격 관리 LOM(Lights Out Management), IPMI 2.0 장치 식별 버튼/LED 실시간 시스템 환경 및 오류 모 니터링 Infoblox MIBS를 통한 SNMP 모니터링 고가용성 공급 장치 예비 디스크 예비 냉각 팬 전원 공급 장치 현장 교체

More information

00-TAG.book

00-TAG.book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 본 소프트웨어 제품을 설치하거나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가 다음과 같은 조건에 동의한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공급업체에 의해 해당 소프트웨어에 대한 별도의 라이센스가 제 공되는 경우는 예외이며, 이런 경우에는 그러한 별도의 라이센스가 적용됩니다 ). 해당 조건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사용할 수 없으며, 소프트웨어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01

01 IM-A900S 사용 설명서 01 사용하기 전에 라이선스 DivX 비디오에 관하여 DivXR 는 Rovi Corporation의 자회사 DivX, LLC가 개발한 디지털 비디오 포맷입니다. 본 제품은 DivX 비디오 재생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한 공식 DivX CertifiedR 기기입니다. 자세한 정보 및 일반 동영상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

Nero StartSmart 설명서

Nero StartSmart 설명서 설명서 Nero AG 페이지 저작권 및 상표 정보 설명서 및 관련된 모든 내용은 저작권으로 보호되며 Nero AG 의 재산입니다. All rights reserved. 이 설명서에는 국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자료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설명서의 어떠한 부분도 Nero AG 의 명시적인 서면 승인 없이 복제하거나 전송하거나 복사할 수 없습니다. Nero AG

More information

목차 백업 계정 서비스 이용 안내...3 * 권장 백업 정책...3 * 넷하드(100G 백업) 계정 서버로 백업하는 2가지 방법...3 * 백업서버 이용시 주의사항...3 WINDOWS 서버 사용자를 위한 백업서비스 이용 방법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하여

목차 백업 계정 서비스 이용 안내...3 * 권장 백업 정책...3 * 넷하드(100G 백업) 계정 서버로 백업하는 2가지 방법...3 * 백업서버 이용시 주의사항...3 WINDOWS 서버 사용자를 위한 백업서비스 이용 방법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하여 100G 백업계정 서비스 이용안내 (주)스마일서브 가상화사업본부 클라우드 서비스팀 UPDATE 2011. 10. 20. 목차 백업 계정 서비스 이용 안내...3 * 권장 백업 정책...3 * 넷하드(100G 백업) 계정 서버로 백업하는 2가지 방법...3 * 백업서버 이용시 주의사항...3 WINDOWS 서버 사용자를 위한 백업서비스 이용 방법...4 1.

More information

(Veritas\231 System Recovery 16 Monitor Readme)

(Veritas\231 System Recovery 16 Monitor Readme) Veritas System Recovery 16 Monitor Readme 이 Readme 정보 Veritas System Recovery 16 Monitor 에서더이상지원되지않는기능 Veritas System Recovery 16 Monitor 시스템요구사항 호스트시스템의필수조건 클라이언트시스템의필수조건 Veritas System Recovery 16 Monit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XUSB 제품 사용설명서 목차. XUSB 특징 6. XUSB 실행하기 9. XUSB 초기화. XUSB 주요 기능 7. XUSB 보안폴더 0. XUSB 오류 복구 3. XUSB 명칭 및 기능 3- 공통사항 3- 보안폴더 3-3 관리기능 4. XUSB 설치하기 4- 다운로드 4- 신규 라이선스 등록 4-3- 설치프로그램에서 라이선스 병합 4-3- XUSB에서 라이선스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25 ) SBR-200S 모델에 대한 Web-CM 사용을 위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아래 안내 사항은 제품의 초기 설정값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1. Web-CM 이띾? SBR-200S 의 WIFI, LTE 의 상태 확인 및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Web-CM 을 사용해야 하며, Web-CM 은 SBR-200S 에 연결된 스마트폰이나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IP Cam DDNS 설정설명서(MJPEG)-101021.hwp

IP Cam DDNS 설정설명서(MJPEG)-101021.hwp PH-MIP001 PH-MIP002 PH-MIP003 기능이란? 대부분의 자가 가입한 인터넷 서비스는 유동IP 방식을 합니다. 유동IP 방식은 필요에 따라 할당되는 IP가 변화하기 때문에 공유기 또는 공유기에 연결된 를 외부에서 접근이 필요할 경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Dynamic DNS)는 이와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자가 지정한 도메인 이름으로

More information

SH100_V1.4

SH100_V1.4 User Manual VLUU SH100 1 2 3 4 5 6 m m 7 8 9 10 11 12 13 15 16 17 x y 18 19 1 4 z x 20 2 o 5 o 6 3 7 10 11 21 8 12 o 9 o 22 1 m 2 3 2 1 3 23 24 o 25 1 2 o 1 2 3 26 1 2 1 2 27 1 28 2 1 3 29 2 4 30 1 m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More information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 여기에입력 ] Office 365 사용자가이드 OFFICE 365 모바일설정 목차 1. 모바일에메일계정추가하기... 2 2. Lync 2013 App 설치하기... 7 3. Office Mobile App 설치하기... 10 4. Office for ipad 설치하기... 16-1 - 모바일기기에 Office 365 를설정해보세요. 모바일기기에 Offi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DVR HDD PC Viewer Guide ADVR6000 / SWI5000 선운정보통신 소개 본 매뉴얼은 DVR의 하드디스크 PC 뷰워의 설명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DVR에 장착되어 미리 포맷되고 녹화된 HDD에 저장된 영상들을 사용자의 PC에서 직접 보여줄 것입니다. DVR의 하드디스크-랙에서 분리된 하드디크스가 사용자의 PC에 연결됐다면 이 응용프로그램은

More information

NTD36HD Manual

NTD36HD Manual Upnp 사용 D7 은 UPNP 를지원하여 D7 의네크워크에연결된 UPNP 기기에별다른설정없이연결하여, 유무선으로네트워크상의연결된 UPNP 기기의콘텐츠를재생할수있습니다. TV 화면의 브라우저, UPNP 를선택하면연결가능한 UPNP 기기가표시됩니다. 주의 - UPNP 기능사용시연결된 UPNP 기기의성능에따라서재생되지않는콘텐츠가있을수있습니다. NFS 사용 D7

More information

1수준

1수준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2 3 4 5 6 7 8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10 11 12 13 14 15 16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More information

시작하기

시작하기 저작권 및 라이센스 Copyright 2011 Hewlett-Packard Development Company, L.P. 본 문서에 포함된 정보는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Hewlett-Packard 제품 및 서비스의 유일한 보증 은 해당 제품 및 서비스와 함께 제공되는 명시된 보증서에 진술되어 있습니다. 본 문서의 어떠한 내용도 추가 보증을 구성하는

More information

무선 설치 설명서

무선 설치 설명서 무선 설치 설명서 2009 Lexmark International, Inc. All rights reserved. 발행 고지사항 2008년 11월 아래 내용은 해당 지역의 법규와 상충되는 경우, 그 지역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문서는 상업성이나 특정 목적에 부합된다는 암시 적, 묵시적 보장 없이 제공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특정 거래에 있어서의 명시적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