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B3BCF6C7D0BDC0C1F6B5B5BEC82D31C7D0B3E232B4DCBFF8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1B3BCF6C7D0BDC0C1F6B5B5BEC82D31C7D0B3E232B4DCBFF82E687770>"

Transcription

1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28 쪽 ~29 쪽 미니지구만들기차시 1/18 미니지구만들기활동을통해지구계를구성하는요소에는무엇이있는지확인할수있다. 를제시한다. 외부에서물을주지않아도생물이살수있는화분이가능할지에대해질문을하여동기를유발한다. 외계에서식량을공급받지않아도스스로생명을유지해나가는지구와같이외부에서물을주지않아도스스로생태계를유지해나가는화분을만들어보는활동을통해지구내부의여러요소들이서로상호작용하여살아가고있음을이해한다. 탐구활동 내용 탐구활동 ( 관찰 ) : 미니지구만들기 - 3~4명이한모둠을구성하고페트병을자른후자갈을담는다. - OHP필름을둥글게말아한쪽끝에망사를씌운후페트병안에고정시키고색모래를넣는다. - 색모래위에흙을넣고식물을심은후페트병의남은공간에물과수초를넣고그위를투명비닐로감싼후고무졸로고정시킨다. ➊우리모둠이만든미니지구에서지구상의바다나호수를나타낸것은무엇인가? ➋ 미니지구에있는식물은필요한물을어디에서얻을수있는가? 다음시간에는지구계에서일어나고있는상호작용에대해배울것임을예고한다.

2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30 쪽 ~33 쪽 1. 지구계의상호작용 차시 2/18 지구계를정의할수있다. 지구계의구성요소를알고, 각권의특징과상호작용을설명할수있다. 이전시간에학습한탐구활동을상기시킨다. 를제시한다. 우리주변에서어떤일을수행하기위해상호작용하는요소와과정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질문한다. 내용 내용 ❶ 우리주변의다양한계 - 식물이살아가기위해서햇빛과물을필요로하듯이여러생물들이햇빛, 물, 공기등과상호작용하면서살아가는것을생태계라고하며, 생태계뿐만아니라우리몸속의소화계나순환계를통해계의정의를안다. ❷ 지구계와각권들의특징 - 지구계의구성요소가기권, 수권, 지권, 생물권, 외권으로구성되어있음을알고물의순환과정을통해각권의특징을이해한다. ❸ 지구계의물질과에너지순환 - 수권의물이여러권의상호작용을통해지구내부를순환하면서에너지와물질이고르게순환되고있음을이해한다. ❶ 지구계를구성하는 5개의권을안다. ❷ 5개의권의상호작용을통해물질과에너지순환이일어남을안다.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계와각권에대해이해를하였는지확인한다. 다음시간에는여러사례를통해각권들의상호작용을배울것임을예고한다.

3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34 쪽 ~35 쪽 1. 지구계의상호작용차시 3/18 지구계를구성하는각권들사이에서어떤상호작용이일어나고있는지알아본다. 지난시간에지구계를구성하고있는각권의특징과그들의상호작용을통해지구계내에서물질과에너지가순환하고있음을배웠다. 를제시한다. 햇빛이물에비추는것은어떤권들의상호작용인지질문한다. 탐구활동 ( 자료해석 ) : 지구계의상호작용 - 여러사진을보고어떤권들의상호작용인지파악하고이것들의영향에대해서적어본다. 내용 - 화산이폭발하여화산재가대기중에퍼지는모습, 강물이흘러육지를침식시키는모습, 공장에서대기중으로매연이방출되는모습을통해상호작용하고있는권들을파악한다. - 모둠별로각전지에각권을대표하는모습을그려보고화살표를이용하여사진에나타낸상호작용을표시한다. - 그밖에지구계내에서일어나고있는상호작용사례를모둠별로조사하여전지를채운다. 탐구활동정리및질문받기 내생각표현해보기 탐구활동을정리하고질문을받는다. [ 내생각표현해보기 ] 공룡의멸종과관련된가설을통해서공룡의멸종과관련된권들의상호작용에대해서생각해볼수있도록지도한다. 다음시간에는지구에서일어나고있는자연재해인화산과지진에대해배울것임을예고한다.

4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36 쪽 ~37 쪽 2. 화산과지진 차시 4/18 화산이우리생활에미치는영향을이해할수있다. 화산에대비하기위한방법을알수있다. 를제시한다. 최근아이슬란드에서화산폭발한내용을제시하면서호기심을자극한다. 내용 -화산에대한정의를설명하고, 화산활동으로인해서분출되는물질인화산재, 용암, 화산가스에대해서설명한다. 내용 - 화산재, 용암, 화산가스의정의를알고이들이우리생활에어떤피해를주고있는지설명한다. - 화산이우리생활에미치는피해에대해서설명한다. - 화산에우리에게주는혜택과이를이용하는예에대해서설명한다. -화산활동을예측하기위해서행해지는과학자들의활동과이를위한대처법에대해서설명한다. ❶ 지하깊은곳의마그마가지각의약한틈을따라지표밖으로분출하는현상을화산이라고한다. ❷ 화산은우리에게많은피해를주지만, 혜택도동시에주고있다. ❸ 화산활동을예측하고피해에대비하기위한대비책을알아두어야한다.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화산에대해바르게이해했는지평가한다. 다음시간에는지진이우리생활에미치는영향에대하여학습할것임을예고한다.

5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38 쪽 ~39 쪽 2. 화산과지진 차시 5/18 지진이우리생활에미치는영향을이해할수있다. 지진에대비하기위한방법을알수있다. 이전시간에학습한화산에대해이야기하며화산활동이피해뿐아니라혜택도주고있음을확인한다. 를제시한다. 2011년일본에서일어난지진에대한피해에대해서말한다. 내용 -지구내부의암석이힘을받아끊어지거나부서지면오랜시간동안지하에쌓인에너지가방출하는현상이지진이라는것을설명한다. 내용 - 지진이바다밑에서일어나면큰파도가해안을덮치는현상인지진해일이발생함을말해준다. -지진이주는피해뿐만아니라지진으로인해발생하는지진파를통해지구내부의정보를알수있다는혜택도말해준다. -예고없이발생하는지진에대처하기위해서여러가지대처방법을설명한다. ❶ 지구내부의암석이힘을받아끊어지거나부서지면오랜시간동안지하에쌓인에너지가방출하는현상을지진이라고한다. ❷ 지진은우리에게많은피해를주지만, 혜택도동시에주고있다. ❸ 지진이발생했을때의대피방법을이해한다.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지진에대해바르게이해했는지평가한다. 다음시간에는지진에서발생하는지진파를이용하여지구내부를조사하는방법에대해서배울것임을예고한다.

6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42 쪽 ~43 쪽 3. 지구내부를조사하는방법 차시 6/18 물체의내부를조사하는방법에는두가지방법이있음을안다. 지진파분석법이지구내부를조사하는가장효과적인방법임을알고지진파의성질을 이해한다. 이전시간에학습한지진에대해이야기하면서지진이발생할때나오는지진파로지구내부를연구할수있음을상기시킨다. 를제시한다. 지구내부를파내려간광산사진을통해지구중심까지도뚫을수있을지동기를유발한다. 내용 - 잘익은수박을고르는방법중직접잘라서확인하는방법과수박을자르지않고두드려서나는소리를통해확인하는방법을설명한다. - 친친탐구물체의내부를조사하는방법에대한사진을직접적인방법과간접적인방법으로나누고두방법의장점과단점에대해이야기한다. 내용 -지구내부를알아보는방법에대한소개를한다. 직접땅을뚫는방법은기술적인한계가있어서 13km밖에되지않음을알고, 간접적으로알아보는방법중지진파분석법이가장효과적인방법임을설명한다. - 지진에발생할때나오는지진파를잔잔한물에돈을던졌을때와비교해서설명하고, 지진파에는 P파와 S파두종류가있음을설명한다. - 두지진파의성질중 P파는 S파보다지진계에먼저기록되는지진파이며 P파는고체, 액체, 기체를모두통과하지만 S파는고체만통과하며이러한지진파의성질을이용하여지구내부를연구할수있음을설명한다. ❶ 물체의내부를알아보는방법에는직접적인방법과간접적인방법이있다. ❷ 지구내부를연구할때가장효과적인방법은지진파분석법이다. ❸ 지진파에는 P파와 S파가있으며, S파는액체를통과하지못하는성질이있음을안다.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지진파에대해바르게이해했는지평가한다. 다음시간에는지진파를이용하여지구내부의층상구조를알수있음을예고한다.

7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44 쪽 ~45 쪽 3. 지구내부를조사하는방법차시 7/18 지진파의속도변화를이용하여지구내부가 4개의층으로나눠짐을안다. 지구내부의층상구조를알고각층의특징을이해한다. 내용 지진파가지구내부를조사하는가장효과적인방법임을상기시키고, 지진파의종류와성질에대해서확인한다. 를제시한다. 질문을통해지진파의속도변화를이용하여지구내부구조를알수있는방법은무엇인지생각해보게한다. 내용 - 과학자들이지진파의속도변화를연구하여얻은자료를이용하여지구내부구조를알아보는탐구를진행한다. 지표에서지구중심까지지진파의속도변화그래프를통해지진파의속도가급변하는지역에서지구내부의구조가달라짐을알고, 몇개의층으로나눌수있는지확인한다. - [ 창의력쑥쑥 ] 을통해지하 2,900km에서 S파의속도가 0km/s가되는이유는무엇인지알아본다. - 지구의내부는지진파의속도변화를기준으로 4개의층으로구분할수있다. 지표에서부터지각, 맨틀, 외핵, 내핵으로나뉘며지각과맨틀의경계면을발견자의이름을따서모호로비치치불연속면혹은모호면이라고함을설명한다. -지각과맨틀의경계에서는지진파의속도가갑자기증가하며, 맨틀과외핵의경계에서는 S파가사라지는경계면이나타나며, 외핵과내핵의경계에서는 P파의속도가갑자기증가함을설명한다. ❶ 지진파의속도변화를통해지구내부가 4개의층으로나뉨을안다. ❷ 지표에서지구중심으로들어갈수록지각, 맨틀, 외핵, 내핵의층이있음을안다. ❸ 외핵과내핵은지각이나맨틀보다무거운물질로되어있음을안다.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지구내부구조에대해서안다.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지구내부구조에서맨틀이가장큰부피를차지함을안다. 다음시간에는지구내부각층을모형으로만들어보는실험을진행할것임을예고한다.

8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46 쪽 ~47 쪽 3. 지구내부를조사하는방법차시 8/18 지구내부각층의모형을제작하여지구내부모형을만들수있음을안다. 지난시간에학습한지구내부구조가지각, 맨틀, 외핵, 내핵으로나눠짐을확인한다. 를제시한다. 모둠별활동을통해한학급이활동하여하나의지구내부모형을만들수있음을말한다. 내용 탐구활동 ( 실험 ) : 지구의내부구조모형 - 한학급을 8개의모둠으로나눠서한모둠당부채꼴이 45 가되도록한다. - A3 용지에 32cm 선을긋고, 누름못과실을이용해부채꼴을그린다. - 부채꼴을모둠구성원수에맞춰서나눠서자르고, 지구내부각층이차지할구간을계산한다. - 각층의구간을계산할때지각의두께는편의상 50 km로하며, 모형에서구간을계산할때에는다음과같은비례식을사용한다. 지구에서의거리 모형에서의거리 - 각층의구간을계산한수모둠원들이의논을통해서각층의색을정한후각자다양한색칠도구를이용하여색을칠한다. - 다칠한후모둠끼리작품을모으고, 8개의모둠작품을모아서하나의지구를만든다. 탐구활동정리및질문받기 내생각표현해보기 탐구활동을정리하고질문을받는다. 완성된지구내부모형을보고지구내부각층의두께가두꺼운순으로나열하여본다. [ 내생각표현해보기 ] 를통하여지구모형을만드는다른방법에대해구상해본다. 다음시간에는지구의가장겉부분을이루고있는지각과맨틀의움직임에대해배울것임을예고한다.

9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48 쪽 ~51 쪽 4. 대륙이동과판의운동 차시 9/18 화산활동과지진이자주일어나는곳에대해이해한다. 베게너가주장한대륙이동설에대해알고그증거를안다. 지난시간에배운지구내부구조에대해서상기시키고, 지구의겉부분이지각과맨틀로이루어져있음을안다. 를제시한다. 세계지도퍼즐맞추기그림을통해남아메리카와아프리카의해안선이퍼즐처럼맞춰지는것을통해호기심을자극한다. 내용 - 세계곳곳에서일어나고있는화산활동과지진이일어나는장소를그림을통해확인하면서, 골고루일어나는것이아니라특정장소에띠처럼나타나며이들이일어나는위치가거의일치함을알고, 각각자주일어나는곳을화산대, 지진대라고함을설명한다. - 화산대와지진대가거의일치하는이유를역사적인흐름을통해알아볼수있음을설명한다. 내용 - 남아메리카와아프리카의해안선이거의일치하는것과이두대륙사이의지층이거의일치하는것을사람들이궁금해했고, 이에대해 3억년전에대륙이판게아라불리는거대한하나의대륙으로붙어있었다는대륙이동설을베게너가주장했음을설명한다. -베게너는대륙이동설의증거로다양한증거를제시하였는데고생물화석, 빙하의흔적, 습곡산맥분포등이있음을설명한다. - 베게너가주장한대륙이동설이그당시과학자들에게받아들여지지않은이유를설명한다. ❶ 화산과지진대가전세계의특정지역에띠모양으로나타나며서로일치하고있음을안다. ❷ 베게너가주장한대륙이동설의다양한증거를이해한다.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베게너가제시한대륙이동설의증거에대해확인한다. 다음시간에는대륙이동설이다시부활하게되는과정과판구조론이나오기까지다양한학설에대해배울것임을예고한다.

10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52 쪽 ~53 쪽 4. 대륙이동과판의운동 차시 10/18 맨틀대류설과해저확장설에대해안다. 대륙이동설, 맨틀대류설, 해저확장설을아우르는판구조론에대해이해하고, 화산대과지진대가거의일치하는이유에대해안다. 지난시간에배운대륙이동설에대해서상기시키고, 대륙이동설이당시과학자들에게외면받은이유를생각하게한다. 를제시한다. 대륙이동설이당시과학자들에게외면받은이유와다시부활하게되었음을알려서동기를유발시킨다. 내용 내용 - 지각밑의맨틀은고체이지만부분적으로녹아있어서지구내부의열에의해온도가높은곳에서는맨틀이상승하고온도가낮은곳에서는맨틀이하강하는대류가일어나대륙이분리된다는맨틀대류설을설명한다. - 해령에서맨틀이상승하여새로운해양지각이만들어지면이전에생성된지각은맨틀의대류에의해해령에서멀어지면서해저가점점확장되고있다는해저확장설을설명하고, 이러한증거들로인해맨틀의대류가대륙이동을일으키는힘이라는것이밝혀지면서대륙이동설이부활하였음을설명한다. -대륙이동설, 맨틀대류설, 해저확장설을아우르는판구조론이완성되었고, 지구의겉부분은지각과상부맨틀을포함하는두께약 100km의판으로구성되어있음을설명한다. - 판들은서로다른방향과속도로이동하면서멀어지거나충돌하며이처럼판들이서로만나는경계에서화산활동과지진이활발하게일어나며화산대와지진대는결국판의경계와일치함을설명한다. ❶ 맨틀대류설과해저확장설을이해한다. ❷ 판의정의와지구겉표면이판으로구성되어있으며, 이들이서로부딪치고멀어지는경계에서화산활동과지진이활발하게일어남을안다.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대륙이동설에서판구조론이탄생하기까지의순서를이해한다. 다음시간에는판구조론을통해지구겉부분을이루는판들의경계에서생성되는지형에대해배울것임을예고한다.

11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54 쪽 ~55 쪽 5. 암석과그순환 차시 11/18 판의경계의종류에는세가지경계가있음을이해한다. 판의경계에서생성되는지형에대해이해한다. 지난시간에배운판에대해서이해하고판들의경계에서다양한지각변동이일어나고있음을안다. 를제시한다. 각판의경계종류에따라다양한지형들이형성되고있음을안다. 내용 - 판의경계에는판의움직임에따라판과판이점점가까워지는경계, 판과판이서로스쳐지나가는경계, 판과판이점점멀어지는경계의세가지유형이있음을설명한다. - 판의경계에서일어나는특징적인현상을설명한다. 내용 - 판과판이점점멀어지는경계에는대륙판과대륙판이멀어지는경계가있다. - 판과판이점점가까워지는경계에는대륙판-대륙판이만나는경계와해양판-대륙판이만나는경계가있는데둘다지진과화산활동이활발하다. -판과판이서로스쳐지나가는경계에서는지진이활발하며판이점점멀어지는경계에서는지진과화산활동이활발하다. ❶ 판과판이가까워지는경계에서는어떤지형이형성되는가? ❷ 판과판이서로스쳐지나가는경계에서는어떤지형이형성되는가?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판의경계에서생성되는지형에대해알아보자. 다음시간에는판의경계에서생성되는다양한암석에대해배울것임을예고한다.

12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56 쪽 ~59 쪽 5. 암석과그순환 차시 12/18 지권을이루는다양한암석의생성과정과특징을이해한다. 화성암의생성과정과특징을안다. 지난시간에는판의경계에서생성되는지형에대해배웠다. 를제시한다. 세계유명한유적지중에서암석으로만들어진것들이많은데이러한종류의암석은어떻게만들어졌을지질문을통해호기심을유발한다. 내용 - 지권을구성하는암석은생성과정에따라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으로나눠짐을알고각암석의대표적인생성장소를판의경계와연계해서이해하도록지도한다. - 화산활동으로흘러나오는용암이식는장면을살펴보고, 용암이식어서생긴암석의특징을알게한다. 내용 -마그마가식어서만들어진암석을화성암이라고한다. 화성암에는어떤것들이있으며어떤특징이있는지알게한다. [ 친친탐구 ] 얼음물과더운물위에서각각식은녹인스테아르산의결정크기를관찰하여스테아르산의냉각속도와결정의크기와의관계를알아보고, 화성암의생성환경에비유할수있도록지도한다. -마그마가지하깊은곳에서식은암석을심성암이라고하고, 지표로분출된용암이식어서만들어진암석을화산암이라고하며, 화성암을알갱이의크기와색에따라구분할수있음을설명한다. ➊화성암중에서색이어두운암석은무엇인가? ➋화성암중에서색이밝은암석은무엇인가?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우리주변에서현무암이나화강암으로된건축물과조각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알아본다. 다음시간에는퇴적암과변성암의생성환경과그특징에대해배울것임을예고한다.

13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60 쪽 ~63 쪽 5. 암석과그순환 차시 13/18 퇴적암의생성과정과특징을이해한다. 변성암의생성과정과특징을이해한다. 내용 지난시간에는화성암의특징과분류에대해배웠다. 를제시한다. 전북진안의마이산을이루고있는암석은자갈과모래로뒤섞여있는데이러한암석은어떤생성과정에의해만들어진것인지질문을통해호기심을자극한다. 내용 - 유수, 빙하, 바람등에의해운반된퇴적물이바다밑에쌓여다져지고굳어지면퇴적암이형성되며퇴적암은퇴적물의크기와종류에따라여러가지로분류됨을안다. 자갈이굳어지면역암, 모래가굳어지면사암, 진흙이굳어지면이암이되고퇴적물알갱이의크기가작을수록해안에서먼곳까지운반되어해안에서멀어질수록역암, 사암, 이암이형성됨을설명한다. - 퇴적암의대표적인특징에는층리와화석이있다. 층리는퇴적암이만들어질때쌓이는퇴적물의종류가바뀌면서나란한줄무늬가나타나는것이고, 화석은퇴적물이퇴적될당시살았던생물의유해나흔적이굳어져서나타나는것이다. 이러한퇴적물을조사하면지층의나이와퇴적될당시의기후나환경을알수있음을설명한다. - 암석이열이나압력을받으면기존의암석이원래의암석과는전혀다른성질의변성암이만들어지며, 암석을이루는알갱이들이압력의수직인방향으로눌려서줄무늬를만들면엽리가만들어짐을설명한다. - 변성암중대리암은조각의재료나건축물로쓰이고점판암은얇은판모양으로잘게쪼개지는성질이있어지붕의재료로이용됨을설명한다. ➊퇴적암에서나타나는대표적인특징두가지는무엇인가? ➋변성암에서나타나는줄무늬는무엇인가 [ 마무리하기 ] 를통하여퇴적암과변성암에서나타나는줄무늬의차이를알아본다. 다음시간에는화성암, 변성암, 퇴적암의순환에대해배울것임을예고한다.

14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64 쪽 ~65 쪽 5. 암석과그순환 차시 14/18 암석을종류와특징에따라분류할수있다. 암석이순환하고있음을안다. 지난시간에는화성암의특징과분류에대해배웠다. 를제시한다. 전북진안의마이산을이루고있는암석은자갈과모래로뒤섞여있는데이러한암석은어떤생성과정에의해만들어진것인지질문을통해호기심을자극한다. 탐구활동 ( 실험 ) : 암석의분류 - 암석의생성과정에따라암석을관찰하고분류해보기 - 돋보기를이용하여암석을이루는알갱이의크기, 색, 모양등을관찰하고특징을기록하고묽은염산을떨어뜨린후반응을관찰한다. 내용 - 현무암, 화강암, 역암, 사암, 편마암, 대리암등을여러가지방법으로관찰하여구분한다. 내용 - 암석은환경의변화에따라끊임없이다른암석으로변해간다. 지표의암석은풍화와침식에의해퇴적물이되며퇴적물은지각변동에의해지하깊은곳에들어가높은열이나압력을받아변성암이된다. 변성암이더높은압력과열을받으면마그마가되어화성암이된다. 이처럼암석이주위환경에따라계속해서다른암석으로바뀌어가는것을암석의순환이라고함을설명한다. ➊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을분류하는방법에는무엇이있는가? ➋ 암석이다른암석으로계속해서바뀌며순환하는과정을무엇이라고하는 가? 다음시간에는암석을구성하고있는광물에대해배울것임을예고한다.

15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66 쪽 ~70 쪽 6. 암석을구성하는광물 차시 15/18 암석을구성하고있는광물에대해이해한다. 화성암을이루고있는광물의종류를안다. 지난시간에는암석의순환에대해배웠다. 를제시한다. 화려하고아름다운보석은예로부터사람들의마음을사로잡았다. 이와같은보석은무엇으로만들어졌는지를통해호기심을유발한다. 내용 내용 - 지권의암석은다양한모양과색깔을가진광물로이루어져있음을설명한다. - 현재까지발견된광물은 4,000여종에이르지만암석을구성하는주된광물은 20여종에불과하며이들을조암광물이라고함을설명한다. - [ 친친탐구 ] 암석을이루고있는광물관찰하기화강암표면을디지털카메라로촬영하여확대한후화면에나오는각광물의비율을세어표에기록한다. 이때석영, 장석, 흑운모의특징이기록된표를참고하여비율을세도록한다. - 지권은암석으로암석은광물로이루어져있고, 구성하는광물의특성에따라암석의종류가달라짐을안다. - 광물은종류에따라고유한특성을갖는데, 그특성에따라서광물을구분할수있으며특성에는색과조흔색, 굳기, 쪼개짐과깨짐, 자성, 염산반응과복굴절등이있다. ➊ 암석을이루고있는알갱이를무엇이라고하는가? ➋ 암석을이루는주된광물을무엇이라고하는가? 다음시간에는광물의특성을이용하여광물을구분하는탐구활동이진행될것임을예고한다.

16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70 쪽 ~71 쪽 6. 암석을구성하는광물차시 16/18 광물의특성에따라여러가지광물을구분할수있다. 지난시간에는암석의순환에대해배웠다. 를제시한다. 광물들은여러특성이있다. 이러한특성을이용해광물을어떻게구별할수있을까? 탐구활동 ( 실험 ) : 광물의특성 - 석영, 흑운모, 방해석, 활석여러가지광물표본을준비한후조흔판, 모스굳기계, 지질망치, 묽은염산등을이용하여광물을구분한다. 내용 -광물의색과조흔색을관찰한다. - 모스굳기계를이용해광물의굳기를조사한다. - 지질망치로광물을두드려부서지는모양을관찰한다. -스포이트를이용하여묽은염산을광물에몇방울떨어뜨린후반응을살핀다. - 광물에자석을대어자성을알아낸다. 위와같은탐구결과를정리하여표에기록한다. ➊ 황철석과금을구별하는방법에는어떤것들이있는가? ➋ 석영, 활석, 방해석의굳기순서를정리해보자. ❸ 광물을구별하는특성에는어떤것들이있는가? 다음시간에는생활에서암석과광물이어떻게이용되고있는지알아볼것임을예고한다.

17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72 쪽 ~73 쪽 6. 암석을구성하는광물차시 17/18 생활속의암석과광물이어떻게이용되고있는지알아본다. 지난시간에는광물을구별하는탐구를진행하였다. 이번시간에는우리생활주변에서생활속의암석과광물이어떻게이용되고있는지알아본다. 우리생활주변에서이용되는광물과암석에는어떤것들이있을까? 내용 내용 -인류는암석이나광물을이용하며문명을이루었음을알고암석을이용해구석기와신석기, 청동기와철기문명을이루었음을설명한다. - 현무암이나화강암은우리생활에서돌담, 맷돌, 돌하르방으로이용했고화강암은성벽과축대로널리사용되었음을설명한다. - 전자, 신소재산업에서도암석과광물은없어서는안될재료로석영에서뽑아낸규소는반도체의필수재료이고석회암은시멘트, 고무, 페인트, 등사용됨을설명한다. - 리튬과희토류등은전지나휴대전화, 노트북컴퓨터에기여하고첨단제품인전기자동차의핵심기술이되고있음을설명한다. 탐구조사 - 우리생활주변에서광물이어떻게이용되고있는지인터넷검색기기를통해조사하고, 학교안의암석을사진찍어특징별로분류해보고학교지도에암석의위치를표시해본다. [ 마무리하기 ] 를통해 ➊ 반도체를만드는규소는석영으로만들어졌음을알수있다. ➋ 비행기를만드는데사용되는광물은가볍고튼튼해야함을알수있다. 다음시간에는고갈되어가는광물과자원탐사에대해알아볼것임을예고한다.

18 Ⅱ. 지구계와지권의변화교과서 74 쪽 ~75 쪽 자원탐사를우주로! 차시 18/18 지구에한정된광물자원의고갈문제와그에대한대책에대해창의적으로생각해본다. 지난시간에는생활속의암석과광물의이용에대해배웠다. 이번시간에는지구상에한정되어있는광물자원고갈문제에대해서배운다. 영화아바타에서왜인간들은나비족들과전쟁을벌였을까? 내용 - 판도라행성에서인간과나비족은엄청난에너지를가진언옵타늄이라는물질을가지고전쟁을벌인다. 이것은지구상에에너지고갈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대체자원을채굴하기위해인간들이판도라행성에가면서시작된것이고, 토착민인나비족이신성하게여기는나무밑에묻혀있는언옵타늄을채굴하려는인간과그를막으려는나비족간의전쟁이시작된다. 내용 - 한편화성과목성사이에있는소행성대에는수많은소행성들이있는데이러한소행성들은제각각다양한색깔을가지고있고이러한색깔의차이는이들의성분차이에의한것이다. 이러한광석들이소행성에존재하고있는데지구의한정된광물자원은점점고갈되고있다. 이러한자원을지구에가져올방법은없는지확인한다. 탐구 ( 조사 ) - 모둠별로지구의광물자원이고갈되어가고있는원인은무엇인지토론해본다. - 소행성에자원탐사선을보내자원을탐사하고채취하기위한계획을설계한다. 자원이고갈된지구를구할광물인언옵타늄을상상해서그려보고, 이러한광물은어떤특성을가졌을지설명해본다. 다음시간에는열과우리생활에대해서배울것임을예고한다.

test_m1_sci_00_02_2.hwp

test_m1_sci_00_02_2.hwp 2. 지구계와지권의변화 (2) 1. 암석을이루고있는주된광물인조암광물들이다. ᄀ석영 ᄂ흑운모 ᄃ각섬석 ᄅ휘석 ᄆ감람석 ᄇ장석 에서다른광물에비해상대적으로밝은색의광물로짝지어진것은? (3점) 1 ᄀ, ᄂ 2 ᄀ, ᄇ 3 ᄂ, ᄇ 4 ᄃ, ᄅ 5 ᄃ, ᄆ 위의그래프를해석한것중옳지않은것은? (4점) 1 A는현무암, B는반려암이다. 2 C는유문암, D는화강암이다. 3 A와

More information

test_m1_sci_00_02_3.hwp

test_m1_sci_00_02_3.hwp 2. 지구계와지권의변화 1. ( 가 ) 는화산활동, ( 나 ) 는지진활동의사진이다. 두활동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아래 에서모두고른것은? ㄱ. ( 가 ) 와 ( 나 ) 는비교적짧은시간에지표를변화시킨다. ㄴ. ( 가 ) 와 ( 나 ) 의활동이가장활발한곳은태평양주변부이다. ㄷ. ( 가 ) 는토양을비옥하게만들기도한다. 4 ㄴ, ㄷ 5 ㄱ, ㄴ, ㄷ 제주도에서흔히볼수있는현무암은그림

More information

4 복습 배운내용강조 정리 ( 클로징 ) 10 정리 차시학습예고

4 복습 배운내용강조 정리 ( 클로징 ) 10 정리 차시학습예고 ( 지구과학 Ⅰ) 과교수 - 학습지도안 (75 분모듈형 ) 지도교사 대상학년 / 반 ( 수준 ) 2-9 대단원명 고체지구의변화 소단원명 화산과지진 차 시 지도장소 지구과학실험실 구분 시간 (time) 운영 (manag -ement) 학습내용 (contents) 준비물 (prepare) 지난시간에배운내용확인 - 화성암의기본개념과분류에대해정리한다. - 간단한정리후개념퀴즈를이용하여정리한다.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 기출문제 ] 2013 학년도 6 월고 2 전국연합학력평가 13 번 화산대와지진대 3 전세계주요화산대와지진대 환태평양화산대 지진대알프스 - 히말라야화산대 지진대해령화산대 지진대 태평양주변을따라둥글게분포하고있으며, 전세계화산활동과 지진의대부분이이지역에서발생한다. 불의고

[ 기출문제 ] 2013 학년도 6 월고 2 전국연합학력평가 13 번 화산대와지진대 3 전세계주요화산대와지진대 환태평양화산대 지진대알프스 - 히말라야화산대 지진대해령화산대 지진대 태평양주변을따라둥글게분포하고있으며, 전세계화산활동과 지진의대부분이이지역에서발생한다. 불의고 Ⅱ 생동하는지구 04. 고체지구의변화 (1) 1. 화산과지진 (1) 화산활동과화산 1 화산활동 : 지하깊은곳에서암석이녹아만들어진마그마가지각의약한틈을뚫고상승하여 지표밖으로분출되는현상을화산활동이라고하고, 화산활동으로분출된물질들이 분화구주변에모여만든지형을화산이라고한다. 2 화산분출물 : 화산활동이일어나면화산가스 ( 기체 ), 화산쇄설물 ( 고체 ), 용암 ( 액체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과학과교육과정성취기준의 인지적영역분석및서술방법제언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과학교육과물리전공 송은정

교육학석사학위논문 과학과교육과정성취기준의 인지적영역분석및서술방법제언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과학교육과물리전공 송은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_고려대_논술_자연계A_유형2.hwp

2014학년도_고려대_논술_자연계A_유형2.hwp 논 술 (자연 A) 주의사항 : 논제 1은 필수로 풀고 논제 2, 3, 4 중 한 문제를 선택해서 답안을 작성하시오. 논제 1: 수학 (필수) (가) 그림 1에서와 같이 부등식 의 영역에서 원 과 내접하고 와 한 점에서 만나는 원의 중심을 라 하자. (나) 그림 2에서와 같이 점 가 곡선 위를 움직일 때 점 에서 이 곡선과 접하고 축과 점 에 서 접하는 원의

More information

제 18 강 - 제 21 강판의경계와지각변동 1. 지진대, 화산대, 조산대 ⑴ 지진대와화산대는거의일치한다. ⑵ 지진대와화산대는대체로판의경계에분포한다. ⑶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심발지진 ) 도활발 : 수렴경계 ⑷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

제 18 강 - 제 21 강판의경계와지각변동 1. 지진대, 화산대, 조산대 ⑴ 지진대와화산대는거의일치한다. ⑵ 지진대와화산대는대체로판의경계에분포한다. ⑶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심발지진 ) 도활발 : 수렴경계 ⑷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 제16강화산 1. 용암의성질 ⑴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 SiO₂함량이적어점성이작고, 유동성은크다. ⑵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화산가스가적어비교적조용하게분출한다. ⑶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먼저생성되었다. 2. 현무암질용암, 안산암질용암, 유문암질용암의성질 1. 현무암질용암 1 높은온도에서생성 ( 어두운색 ) 2 SiO₂함량이적어 (52% 이하 ) 점성이작고, 유동성은크다.

More information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2013. 4. 1 ~ 2014. 12. 31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울산과학고 ) 권범석 ( 울산과학고 ) 김진영 ( 울산과학고 ) 조희제 ( 울산과학고 ) .

More information

은하의진화단계를나타내는것은아니다. ㄷ. 성간기체를비롯한성간물질은타원은하에는거의없고나선은하의나선팔에 특히많이분포한다. 5. 지구의내부구조지구내부를통과하는지진파가굴절되거나반사되는성질을이용하여지구내부의층상구조를알아낸다. [ 정답맞히기 ] ㄱ. 지각하부에있는지진파의불연속면으로

은하의진화단계를나타내는것은아니다. ㄷ. 성간기체를비롯한성간물질은타원은하에는거의없고나선은하의나선팔에 특히많이분포한다. 5. 지구의내부구조지구내부를통과하는지진파가굴절되거나반사되는성질을이용하여지구내부의층상구조를알아낸다. [ 정답맞히기 ] ㄱ. 지각하부에있는지진파의불연속면으로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지구과학 Ⅱ 정답및해설 01. 5 02. 3 03. 5 04. 1 05. 5 06. 4 07. 2 08. 1 09. 1 10. 1 11. 4 12. 3 13. 4 14. 2 15. 3 16. 2 17. 3 18. 5 19. 2 20. 5 1. 지질구조습곡은횡압력에의해지층이휘어져서, 역단층은횡압력에의해상반이단층면을따라위로이동하여생성된다.

More information

ÁöÇÐ¥±(299~309)

ÁöÇÐ¥±(299~309) Ⅴ 지질조사와우리나라의지질 ãûö ÇìÖìã å å 3 01 우리나라의지질역사와환경은 ` 어떠한가? 02 우리나라에는어떤지하자원이분포되어있을까? 물리자원탐사선탐해 2 호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들어가기 우리나라의국토는좁지만모든지질시대에걸친다양한광물, 암석이산출되기때문에한반도를 자연사박물관 이라고부른다. 그이유를한반도의지질역사와환경에서찾아보자. 그리고지하자원의분포에대하여알아보자.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 그림 1] 금성, 지구, 화성의개략적크기, 구성, 자전축의기울기및태양으로부터의거리를 보여주는그림 [3-1] 제시문 ( 가 ) 를바탕으로, 3 개행성중에서금성이가장두꺼운대기층을가지게된이유를 추론하고, 행성대기분자의평균속도와행성표면탈출속도를비교해볼때모순점이없는지 논하시

[ 그림 1] 금성, 지구, 화성의개략적크기, 구성, 자전축의기울기및태양으로부터의거리를 보여주는그림 [3-1] 제시문 ( 가 ) 를바탕으로, 3 개행성중에서금성이가장두꺼운대기층을가지게된이유를 추론하고, 행성대기분자의평균속도와행성표면탈출속도를비교해볼때모순점이없는지 논하시 모의논술문제 2015 학년도연세대학교모의논술문제 ( 지구과학 ) [ 문제 3] 다음제시문을읽고아래질문에답하시오. ( 가 ) 태양계에는 8개의행성이존재하며지구에이웃한행성으로금성과화성이있다. 금성은지구의크기와비슷하며태양으로부터약 0.7 AU 거리에위치하고, 화성은지구크기의약절반이며태양으로부터약 1.7 AU 거리에위치한다 (1 AU = 지구와태양사이평균거리 ).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안테나/한지해(001~025)

안테나/한지해(001~025) 01 1 01-1 2 3 01-2 0 250 m 02 1 02-1 2 3 02-2 03 1 03-1 2 03-2 3 04 1 2 3 04-1 04-2 05 1 2 3 05-1 05-2 06 1 06-1 2 06-2 3 07 1 2 3 07-1 07-2 08 1 2 3 08-1 08-2 09 1 09-1 2 3 09-2 10 1 2 10-1 10-2 3 11

More information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1/28 지구와 그 위성들 태양 태양계... 이 장에서는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2. 태양계의 구성원들 3. 태양계의 구조 4. 태양풍과 태양계 5. 은하계 속의 태양계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1/28 지구와 그 위성들 태양 태양계... 이 장에서는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2. 태양계의 구성원들 3. 태양계의 구조 4. 태양풍과 태양계 5. 은하계 속의 태양계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1/28 지구와 그 위성들 태양 태양계... 이 장에서는... 1.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2. 태양계의 구성원들 3. 태양계의 구조 4. 태양풍과 태양계 5. 은하계 속의 태양계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2/28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 태양계의 정의 태양계는 태양과, 태양을 모항성으로 하는 모든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OYDNGGABQOOK.hwp

OYDNGGABQOOK.hwp < 정답> 1. 5 2. 2 3. 5 4. 4 5. 3 6. 3 7. 4 8. 4 9. 2 10. 3 11. 4 12. 2 13. 1 14. 5 15. 1 16. 1 17. 1 18. 3 19. 2 20. 5 < 해설> 1. 생명체가사는지구 [ 정답맞히기 ] ㄱ. 행성 ( 나) 는평균표면온도가 15 인지구이다. 지구에는다른행성과달 리생명활동에필수적인액체상태의물이존재한다.

More information

#»çȸ±³»çÁöħ-ÃÑ·Ð4-52-ok

#»çȸ±³»çÁöħ-ÃÑ·Ð4-52-ok 들어진 지형으로, 풀과 물을 찾아서 떠돌아 다니는 유목 생활이나 오아시스 주변에서 관개에 의해 밀, 대추야자 등을 생산한다. (다) 산지 지형 : 인도와 파키스탄 북부의 접경 지대인 봉우리의 기슭 이라는 뜻의 파미 르 고원이다. 해발 고도 7,000 m 이상의 준령들로 이루어져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 린다. 고도에 따른 식생의 분포가 뚜렷하 며, 일부 지역에서는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2. 암석의지질적특성 및물리적성질

2. 암석의지질적특성 및물리적성질 2. 암석의지질적특성 및물리적성질 정의 - 암석 : 하나또는둘이상의광물이자연적으로모여생긴집합체. - 광물 : 자연계에서산출되는무기물의단체또는화합물로화학성분이일정하거 나한정된범위안에서변하는고체. 고체가아닌수은과천연가스, 무기물이아닌 석탄, 석유등은준광물 (mineraloid) 에해당. Ex) 장석, 석영, 운모, 각섬석, 방해석 생성요인에따른분류 - 화성암 (igneous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ÁöÇÐ¥±(287~297)

ÁöÇÐ¥±(287~297) Ⅴ 지질조사와우리나라의지질 å å åõâìãõì å å Éõ 2 01 지질조사는어떻게하는가`? 02 지질도는어떻게작성하고해석하는가`? 들어가기 우리가야외에서지층을관찰해보면지층이경사져있거나휘어져있는것을볼수있다. 이러한지층의방향을나타내는방법과, 지질도를작성하고해석하는방법을알아보자. 알고가기 1 지질구조의종류에는어떤것이있으며그모양은어떠한가? 2 습곡과단층이만들어지는과정을설명해보아라.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지구시스템 1 지구는우리인간을포함하여수백만종의생물들이살고있는유일한공간이다. 우리는아직까지지구처럼생명을유지하는데필수적인미세한균형을가진행성을발견하지못하였다. 지질학 (geology) 은지구를연구하는과학으로서지구가어떻게태어났고, 어떻게진화하였으며, 어떻게작용하 고, 어떻게하

지구시스템 1 지구는우리인간을포함하여수백만종의생물들이살고있는유일한공간이다. 우리는아직까지지구처럼생명을유지하는데필수적인미세한균형을가진행성을발견하지못하였다. 지질학 (geology) 은지구를연구하는과학으로서지구가어떻게태어났고, 어떻게진화하였으며, 어떻게작용하 고, 어떻게하 과학적 방법 과학으로서의 지질학 지구의 모양과 표면 양파껍질 벗기기 : 층상 지구의 발견 상호작용하는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진 시스템으로 서의 지구 지질시간의 개요 1972년 12월 7일에 아폴로 17호의 우주비행사가 찍은 남극대륙과 아프리카대륙을 보여주는 최초의 지구 전 체 영상. [NASA.] 지구의 이해_01.indd 20 18. 2. 26. 오후 5:29

More information

Gottsch1833

Gottsch1833 현황 한반도 도 43 13 43 Ag Ag Qdol Ag Ag Ag 41 해양 퇴적층 현무암, 조면암, 화산암류 현무암, 조면암 함경층군, 연일층군 안주층군, 장기층군 - 자성층군 중생대 영동층군, 능주층군, 진안층군 한봉산층군, 박천층군 대동층군 임진층군 기, 영남육괴로 나뉜다. 함경도-평안도-강원도 북 고생대 퇴적암은 평안도에 분포하는 평남 분지, 강원도에

More information

미래엔 의수업혁신프로젝트가새교육과정의변화를실현해나갑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우리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21세기 미래형 인재를 육성해야 하는 교육 현장에도 이러한 변화의 물결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지식의 실용적 가치가 중요해지면서 삶과

미래엔 의수업혁신프로젝트가새교육과정의변화를실현해나갑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우리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21세기 미래형 인재를 육성해야 하는 교육 현장에도 이러한 변화의 물결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지식의 실용적 가치가 중요해지면서 삶과 펴내는글 거꾸로교실 이교육의위기를행복한희망으로바꾸고있습니다! 모두가 교육의 위기를 걱정할 때 우리는 그냥 희망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선언한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교실 붕괴를 넘어 4차 산업혁명의 쓰나미에 처한 위기의 공교육 현실에서 마치 수레바퀴 앞 사마귀를 연상시키는 이 당돌함은 어떻게 나올 수 있었을까요 실마리는 수업입니다 수업에서 희망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More information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국 가 공 인 자 격 검 정 2011년 5월 14일 시행 무 단 전 재 금 함 대 한 상 공 회 의 소 수험번호 제한 80분 형별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것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①, ②, ③, ④)에 표기하시오. 성 명 8. 주방가구나 일반가구에 사용되는 유리는 파손 시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에 적합한 유리로 옳은 9. 다음 중 ᆮ자형

More information

왜지 Ⅱ 는송원희인가? 1. 만점으로가는지구과학 Ⅱ 수강후기 1 : 선생님!! 저는수능개념부터 7030까지선생님과마법열차를탄이번에수능을본윤찬우라고합니당. 다름이아니라선생님덕분에지2만점을받을수있게되어서감사하다는말씀을드리고싶었어요. 선생님말씀을믿고정말 ebs송원희쌤인강만들

왜지 Ⅱ 는송원희인가? 1. 만점으로가는지구과학 Ⅱ 수강후기 1 : 선생님!! 저는수능개념부터 7030까지선생님과마법열차를탄이번에수능을본윤찬우라고합니당. 다름이아니라선생님덕분에지2만점을받을수있게되어서감사하다는말씀을드리고싶었어요. 선생님말씀을믿고정말 ebs송원희쌤인강만들 2017 EARTHSCIENCE Ⅱ 송원희의지 2 수능개념매직노트 Magic Note 왜지 Ⅱ 는송원희인가? 1. 만점으로가는지구과학 Ⅱ 수강후기 1 : 선생님!! 저는수능개념부터 7030까지선생님과마법열차를탄이번에수능을본윤찬우라고합니당. 다름이아니라선생님덕분에지2만점을받을수있게되어서감사하다는말씀을드리고싶었어요. 선생님말씀을믿고정말 ebs송원희쌤인강만들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

목 록( 目 錄 )

목 록( 目 錄 ) 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1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문제지 과학탐구 영역(지구 제 4 교시 성명 수험 번호 1. 표는 태양계 행성 와 의 특징이다. 3. 그림은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주요 대기 성분 O O 대기압 (기압) 평균 표면 온도 (K) 공전 궤도 긴반지름 (U) 결과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More information

신성장동력업종및품목분류 ( 안 )

신성장동력업종및품목분류 ( 안 ) 신성장동력업종및품목분류 ( 안 ) 2009. 12. 일러두기 - 2 - 목 차 < 녹색기술산업 > 23 42-3 - 목 차 45 52 < 첨단융합산업 > 66 73 80-4 - 목 차 85 96 115 < 고부가서비스산업 > 120 124 127 129 135-5 - 녹색기술산업 - 6 - 1. 신재생에너지 1-1) 태양전지 1-2) 연료전지 1-3) 해양바이오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의운동 ( 교사지도자료 ) ( 사이언스큐브웹사이트 : www.sciencecube.com) 실험은지도교사의지도아래실시하고실험안전주의사항을반드시숙지하고지켜주세요. www.sciencecube.com 1 1. 활동안내도움말 (Teacher Information)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는중력과공기저항에의한힘을받아서운동을하게된다. 이때물체에작용하는중력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웹진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웹진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8) 의 팔찌장신구는 단위면적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만들고, 이를 원형으로 배열하여 디자인하였다. 팔찌의 내 경을 60mm로 최소화하여 어린이나 손이 작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착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장신구구조물의 내부 형태에 예각으로 조각부분을 주어 3D 프린터로 출력하였 다. 의 조형물은 내부공간을 최대한 비우고, ABS 소재의 가벼운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ㄷ. 온실기체는대기에흡수되는지구복사에너지량을증가시키며, 대기에흡수 된에너지를지표로다시방출하게되어지표부근의평균기온을높이는역할을 한다. 5. ㄱ. ( 가 ) 는유동성이큰용암이서서히흘러나와도로를덮은것이고, ( 나 ) 는화산가스와화산쇄설물 ( 화산재등 ) 이폭발적으로분출한것이

ㄷ. 온실기체는대기에흡수되는지구복사에너지량을증가시키며, 대기에흡수 된에너지를지표로다시방출하게되어지표부근의평균기온을높이는역할을 한다. 5. ㄱ. ( 가 ) 는유동성이큰용암이서서히흘러나와도로를덮은것이고, ( 나 ) 는화산가스와화산쇄설물 ( 화산재등 ) 이폭발적으로분출한것이 2009 학년도대수능 6 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 ( 지구과학 Ⅰ) 정답및해설 < 정답 > 1. 2 2. 5 3. 5 4. 4 5. 4 6. 3 7. 5 8. 5 9. 1 10. 3 11. 4 12. 2 13. 4 14. 2 15. 4 16. 2 17. 1 18. 3 19. 1 20. 5 < 해설 > 1. ㄱ. 판구조운동은맨틀내의연약권에서일어나는맨틀대류를따라지각과맨틀의최상부로이루어진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1F6C1FAC7D0C8B8C1F6203431B1C72033C8A328C3D6C1BE292E687770>

<C1F6C1FAC7D0C8B8C1F6203431B1C72033C8A328C3D6C1BE292E687770> 지질학회지 제 권 제 호 년 월 영주 가흥리 마애삼존불상의 구성암석은 부분적으로 반정을 갖는 중립질 흑운모 화강섬록암이다 장석과 흑운모 등 조암광물의 일부는 풍화작용에 의해 입자경계와 벽개면을 따라 점토광물과 철수산화 광물로 교대되 어 있다 이 삼존불상과 주변 암반은 불연속면으로 인해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나 전암 대자율 값의 범위는 로서 같은 범위를 보이며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http://www.uijae.com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Bipolar Space Charge Dissipation Air Terminals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

학년도 6 월평가원모의고사지구과학 I 문항해설및심층분석 총평 지1, 지2 모두전체적인난이도는 월평가원, 2010 수능과비교할때조금쉽게출제되었다. 6월모의평가가시행되는시기에는아직수험생들의절대적인학습

학년도 6 월평가원모의고사지구과학 I 문항해설및심층분석 총평 지1, 지2 모두전체적인난이도는 월평가원, 2010 수능과비교할때조금쉽게출제되었다. 6월모의평가가시행되는시기에는아직수험생들의절대적인학습 2012 학년도 6 월평가원모의고사지구과학 I 문항및심층분석 총평 지1, 지2 모두전체적인난이도는 2010 6월평가원, 2010 수능과비교할때조금쉽게출제되었다. 6월모의평가가시행되는시기에는아직수험생들의절대적인학습량수능이치러지는시기보다는부족하기때문에쉽게출제되었다고하더라도수험생이느끼는체감난이도는높게나타나는것이일반적인양상이다. 따라서현재의점수나등급에크게연연하지말고지금자신이처한상황을냉철하게파악하고해야할일들을착실하게실천하는것이가장중요하다.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ÃµåÄ«´Ù·Ï(µ¿·ÂÀü´Þ´É·ÂÇ¥)ÇѱÛ

¿ÃµåÄ«´Ù·Ï(µ¿·ÂÀü´Þ´É·ÂÇ¥)ÇÑ±Û Method of 체인의 로울러체인의은크게 3 가지의구분할수있습니다. 아래에설명된급유방법과추천형식, 유의사항을지켜실때에는체인은최상의성능을발휘할수있으며체인수명또한현저하게연장시킬수있습니다. 당사가제공하는 < > 역시아래의 3 가지형태의윤활방식을기준으로제작되어진것입니다. 방법급유량및사용방법유의사항 일반윤활오일주입기나브러쉬로체인의이완측에오일도포 - 축수부의건조를막기위해매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α β αβ α β βα σ σ σ σ σ σ σ σ σ σ σ σ σ σ 시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시간 이동거리속력 은 사실이나 이 실험의 설계로 미루어 타당한 가 설이 아니다 4 [출제의도] 동맥과 정맥의 흐름을 이해한다 팔을 묶었던 끈을 풀어주면 차가워졌던 부분이 따뜻해지는 것으로 보아 혈액이 열을 운반하는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406 철학논구제 42 집 이기에아주방대한분량으로세세히설명할수도있겠지만이글에서는뒷부분에이루어질철학적고찰에필요한만큼만요약하여설명하고자한다. 그다음장에서는베게너의이론이받아들여지지않은원인을탐색해보는작업을하려고한다. 이를위해먼저당시베게너의이론과경쟁이론이각각가지고있던문제를정리해

406 철학논구제 42 집 이기에아주방대한분량으로세세히설명할수도있겠지만이글에서는뒷부분에이루어질철학적고찰에필요한만큼만요약하여설명하고자한다. 그다음장에서는베게너의이론이받아들여지지않은원인을탐색해보는작업을하려고한다. 이를위해먼저당시베게너의이론과경쟁이론이각각가지고있던문제를정리해 베게너의대륙이동설사례에서드러난과학활동에서의이론선택과정연구 김민아 ( 서울대지구환경과학부 ) Ⅰ. 들어가는말 고등학교에서처음지구과학을공부하게되면서가장중요하게배우는것중하나는판구조론이다. 이때학생들은판구조론의모태가된베게너의대륙이동설역시함께배우게된다. 이에대해흔히듣는설명은, 베게너의대륙이동설은당시대륙이동의원동력을제시하지못해받아들여지지못했다 는것이다. 이글은이러한설명에의문을제기하고그에맞는답을스스로찾아나가기위한시도라고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Ⅰ. 석면 1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Glossary of geology, 2008, http://glossary.agiweb.org 2) US OSHA standard 29CFR1910.1001(b) 2 석면분석전문가양성교육교재 : 편광현미경을이용한고형시료중석면분석 1) Cornelis Klein, The Manu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5 년 09 월 24 일 한국농수산대학 Contents Ⅰ. 토양과비료의정의및기능 Ⅱ. 토양의물리화학적성질 Ⅰ. 토양과비료의정의및기능 Ⅰ 2 토양이란? - 토양이란지각을덮고있는부드러운물질로암석의풍화산물인무기물과생물 ( 동물, 식물미생물등 ) 로부터유래한 유기물로구성된고상, 액상, 기상으로구성된것을말함 공기 25% 토양의생성 광물 45% - 토양의 3 상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수업혁신이교육의미래입니다! 눈부시게 발달한 정보 통신 기술은 우리의 삶을 빠르게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교육의 현장에도 이러한 변화의 물결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혹자들은 교육의 위기를 운운하며 걱정스러운 목소리를 높였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수업 혁신을 주도해 온 선생님

수업혁신이교육의미래입니다! 눈부시게 발달한 정보 통신 기술은 우리의 삶을 빠르게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교육의 현장에도 이러한 변화의 물결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혹자들은 교육의 위기를 운운하며 걱정스러운 목소리를 높였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수업 혁신을 주도해 온 선생님 교수활동지원플랫폼 바로가기 수업 자료집 배움을주도하는학생, 격려하고지지하는교사가 만드는수업풍경 전학년통합 중학교과학 수업혁신이교육의미래입니다! 눈부시게 발달한 정보 통신 기술은 우리의 삶을 빠르게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교육의 현장에도 이러한 변화의 물결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혹자들은 교육의 위기를 운운하며 걱정스러운 목소리를 높였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수업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목차 1. 지열발전의역사 2. 지열발전의구조및시스템 3. 지열원 (Hydrorhemal Resources) 4. 지열발전소 (Geothermal Power Plant) [ 참고문헌 ] 한국지열에너지학회 (www.ksgee.or.kr)/ 송윤호, 지열발전현황및기술동향, 설비저널, 40 권, 대한설비공학회, 2011 년 10 월호 / 우정선, 이세균, 지열원열펌프시스템기술,

More information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1] 2012 년암발생통계분석결과암환자수 3,912 명증가, 2011 년대비암발생률증가둔화 2011 년대비간암 폐암 자궁경부암의발생률감소 년신규암환자수는남자 명 여자 명으로총 명으로집계되었다 남녀를합해 년에가장많이발생한암은갑상선암이었으며 다음으로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순으로많이 발생한것으로나타났다 순위 전체남자여자 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

More information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 1 - - 2 - 제3조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 ) 제4조 ( 안전기준의설정 ) 제5조 ( 안전기준 ) 제6조 ( 표시기준 ) - 3 - - 4 - 제9조 ( 규제의재검토 ) 제 7 조 ( 안전기준확인제출자료 ) 제8조 ( 안전기준적용예외 ) 부칙 제1조 ( 시행일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1.媛€議깊삎 [蹂€?섎맖]

1.媛€議깊삎 [蹂€?섎맖] 4 5 6 7 10대 주제전시관 제 0주제 - 유기농 주제 안내 유기농이란,생태적삶이란무엇인가? 주제전시관에서 전달 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유기농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 및 1관부터 10관까지 내용을 소개하는 공간 제 1주제 - 건강하고 복원력 있는 토양 "생명을품은보금자리"유기농,땅심을살리다 만물이 소생하는 생명의 근원인 토양의 중요성과 함께

More information

수업의흐름 [1] 습곡과단층알기 휘어지고끊어진지층을관찰하고습곡과단층이생긴까닭을안다. ❸ 우드락을세게밀었을때어떻게되는지관찰한다. 처음에휘어지다가더세게밀면끊어진다. 끊어질때우드락의끊어진부분과우드락을잡고있던손이떨린다. [2] 지층의휘어짐과끊어짐실험하기 지층의휘어짐과끊어짐의원

수업의흐름 [1] 습곡과단층알기 휘어지고끊어진지층을관찰하고습곡과단층이생긴까닭을안다. ❸ 우드락을세게밀었을때어떻게되는지관찰한다. 처음에휘어지다가더세게밀면끊어진다. 끊어질때우드락의끊어진부분과우드락을잡고있던손이떨린다. [2] 지층의휘어짐과끊어짐실험하기 지층의휘어짐과끊어짐의원 2 흔들리는땅 6 10 차시 지진은왜일어날까요? 교과서 _ 134~135쪽실험관찰 _ 61쪽 학습목표 1. 지층의휘어짐과끊어짐을통하여지진의발생원인을설명할수있다. 중단원도입부 위사진을보고어느나라에서발생한지진사진인지추측해보게한다. 또, 도로가끊어질정도의 지진이면어느정도피해를입었을지생각하여보게한다. 핵심질문 지진이발생하면어떤일이일어날까요? 땅이흔들리고갈라지면서건물,

More information

화보 끝없는,, 끝나지 끝나지 않는 않는 즐거움 끝없는 얼음벌판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 눈 덮인 내설악의 환상적인 경관을 배경으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 지는 축제가 있다. 바로 인제빙어축제이다. 인제빙어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 민국 대표축제이다. 10회 축제기간 동안 방문객 100만 명 돌파(2007년 기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The University of the State of New York THE STATE EDUCATION DEPARTMENT Albany, New York 3 www.nysed.gov KOREAN EDITION PHYSICAL SETTING/EARTH SCIENCE REFERENCE TABLES EDITION 물리 / 지구과학참고표 - - -3-7 방사성붕괴자료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1 - - 2 - - 3 - - 4 - σ σ σ σ σ σ σ - 5 - - 6 - - 7 - - 8 - log - 9 - - 10 - - 11 - - 12 - m ax m ax - 13 - - 14 - - 15 - - 16 - - 17 - tan - 18 - - 19 - tan tan - 20 -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