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onnu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inconnu"

Transcription

1 르노삼성자동차의고객이되신것을환영합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의차량을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할수있도록각종장치에대한사용법을알기쉽게설명하고있으며, 또한, 귀하의차량을관리하시는데필요한자가정비, 교환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등이포함되어있습니다. 차량의올바른사용법을알지못하고잘못작동하는경우, 또는점검방법이나점검주기등을몰라서잘못관리하는경우고장및사고의원인이되므로차량을사용하기전에반드시읽어보십시오. ᆞ 본설명서는사용설명서와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로구성되어있습니다. 1. 사용설명서 : 장치의사용방법 2.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 정기점검및자가정비, 서비스제도안내, 직영점및협력점위치안내, 보증서 ᆞ 본설명서에기재된사양및제원은본차량의지속적인제품품질향상정책에따라사전통보없이변경될수있으므로양지하여주십시오. ᆞ 본설명서는선택사양을포함한전모델에적용되는모든장치에대해설명하고있습니다. 또한다음연식에적용되는장치에대한설명도담고있을수있습니다. 그러므로고객님의차량과일치하지않는부분이있을수있습니다. ᆞ 본사용설명서를필요시에참고할수있도록차안에보관하십시오. 차량을매도하실때에는차량을양도받은소유주가정보를이용할수있도록본사용설명서를차안에남겨주십시오. Copyright c 2012, 르노삼성자동차 ( 주 ) 르노삼성자동차의서면허가없이전체또는일부를무단복제할수없습니다. 0.1 KOR_UD26822_8 WELCOME TO RENAULT SAMSUNG MOTORS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 안전및차량손상에관한경고 (1/2) ' 경고 ' 와 ' 주의 ' 표시는다음의경우에사용됩니다. 경고 이경고사항을지키지않으면사망또는심각한신체상해를야기할수있는위험을표시하는데사용됩니다. 위험을감소시키거나피하기위해그절차대로반드시주의깊게수행하여주십시오. 주의 이주의사항을지키지않으면차량의손상또는신체상해를야기할수있는위험을표기하는데사용됩니다. 위험을감소시키거나피하기위해그절차대로주의깊게수행하여주십시오. 안전을위한중요한정보와주의사항들귀하와탑승객의안전과편안한여행을위해아래의내용을반드시준수하십시오. - 음주, 환각상태에서는절대운전을하지마십시오. - 항상공시된제한속도를준수하십시오. - 항상안전벨트를착용하고, 어린이에게는알맞은보호장치를사용하십시오. 그리고 12세이하의어린이는반드시뒷좌석에앉혀야합니다. - 차량소유자들에게항상차량안전에관한적절한사용정보를제공하고있습니다. - 운전시하이힐, 슬리퍼등운전하기불편한신발을신지마십시오. 가속페달, 브레이크페달등의조작능력이떨어져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중요한안전정보를위해서는항상이사용설명서를다시보십시오. 액세서리, 교환부품및차량개조에관하여본차량용으로다양한비 ( 非 ) 규격품이시중에판매되고있습니다. 특정기관으로부터승인을받은제품이라하더라도비 ( 非 ) 규격품을사용하시면고객의안전에영향을줄수있으므로폐사에서는비 ( 非 ) 규격품의교환이나장착에대해서는책임을지거나보증을할수없습니다. 또한차량의개조는성능, 안전또는내구성에영향을미칠수있고, 심지어는법규를침해할수도있습니다. 게다가개조로인하여발생하는차량의손상이나성능문제들은르노삼성자동차보증수리를받을수없습니다. 0.2 KOR_UD28001_11 PRECAUTIONS BEFORE READING (H45 - L38 - L43 - L47 - Samsung)

3 안전및차량손상에관한경고 (2/2) 폐차차량의에어백및안전벨트프리텐셔너에는폭발성화학물질이포함되어있습니다. 에어백과안전벨트프리텐셔너가장착된상태로폐차를하거나그대로방치하면폭발하거나화재가발생할수있습니다. 폐차시에는르노삼성자동차직영점이나협력점에의뢰하여에어백과안전벨트프리텐셔너를미리제거하여주십시오. 본사용설명서에서언급하는 " 지정정비업소 " 는현재르노삼성자동차가운영하는직영정비업소또는르노삼성자동차와정식계약관계에있는협력정비업소를의미합니다. 최신지정정비업소의현황은엔젤센터 ( ) 또는르노삼성자동차홈페이지 ( com) 의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0.3 KOR_UD28001_11 PRECAUTIONS BEFORE READING (H45 - L38 - L43 - L47 - Samsung)

4 제작사 : 르노삼성자동차 ( 주 ) 주소 : 부산시강서구신호동 185 르노삼성자동차엔젤센터연락처 : TEL: FAX: 제작결함안내 ( 제50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신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하여즉시르노삼성자동차 ( 주 ) 와제작결함조사를시행하는교통안전공단자동차성능연구소에연락하여주시기바랍니다. 교통안전공단자동차성능연구소는소비자불만사항등을접수하여분석한후해당자동차에제작결함의가능성이있다고판단되는경우제작결함조사를실시하여해당제작사에게제작결함시정 (recall) 등의조치를취할것입니다. 교통안전공단자동차성능연구소의자동차결함등소비자불만접수창구는다음과같습니다. 교통안전공단자동차성능연구소전화 : 인터넷홈페이지 : 제작결함정보전산망 ( 0.4 KOR_UD28073_5 ANNOUNCEMENT FOR RECALL CAMPAIGN (H45 - L38 - L43 - L47 - Samsung)

5 차례 차량에대해알아보기... 주행... 편의장치... 정기점검... 자가정비... 차량정보...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색인... 보증서 KOR_UD15518_3 GENERAL CONTENTS (X45 - H45 - L38 - L43 - L47 - Samsung)

6 0.6 KOR_UD15518_3 GENERAL CONTENTS (X45 - H45 - L38 - L43 - L47 - Samsung)

7 1. 차량에대해알아보기 리모컨키 : 일반정보, 사용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 일반정보, 일반기능사용, 인텔리전트기능사용 도어 차속감응오토도어록 엔진이모빌라이저와도난경보장치 앞좌석헤드레스트 뒷좌석헤드레스트 앞좌석 안전벨트 앞좌석안전장치 측면안전장치 안전장치에관한주의사항 에어백이작동하는경우, 하지않는경우 어린이안전 스티어링휠, 전동식파워스티어링 (EPS) 대시보드 계기판 : 경고등, 표시등 계기판 : 계기와표시창,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차량환경설정메뉴 시계와외기온도 아웃사이드미러 룸미러 하이패스시스템 경음기와지시등 외부램프와지시등 와이퍼, 워셔 연료탱크 KOR_UD17592_9 Sommaire 1 (L38 - Samsung)

8 리모컨키 : 일반정보 (1/2) 배터리관리 리모컨작동범위 반드시규정용량의배터리를사용해야합니다. 정상제품을바르게장착해야합니다. 배터리의수명은약 2년입니다. 배터리가소모됐을경우 5장의 " 리모컨키 : 배터리 " 를참고하십시오. 작동범위는주변환경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리모컨을가지고있을때실수로버튼을눌러차량의도어를잠금 / 잠금해제하지않도록주의하시기바랍니다. 5 리모컨키의기본정보 1 키 2 키접기 / 펼침버튼 3 도어잠금해제버튼 4 도어잠금버튼 5 트렁크리드열기버튼 경고 운전자의책임절대로리모컨키를차안에두고내리거나어린이 ( 또는애완동물 ) 를잠시라도차안에홀로남겨두지마십시오. 엔진시동을걸거나, 각종장치류 ( 변속레버, 윈도우 ) 의조작으로인해어린이 ( 또는애완동물 ) 또는타인이사고를당할위험이있습니다. 1.2 KOR_UD20221_6 KEY/RADIO FREQUENCY REMOTE CONTROL: general information, use (L38 - Samsung)

9 리모컨키 : 일반정보 (2/2) 1 2 키 1 키는리모컨이작동하지않을때도어의잠금을해제하거나트렁크리드 ( 차량사양에따라서 ) 를열수있습니다. 참고 : 도난경보장치가경계상태로설정되어있는경우키로도어또는트렁크리드를열면도난경보가울립니다. 도난경보는리모컨으로도어잠금을해제하거나시동을걸면해제됩니다. 리모컨이작동하지않거나작동범위가변하는경우 - 리모컨배터리에이상이있거나방전되었을경우 - 리모컨과같은주파수를사용하는전기장비 ( 휴대전화, 무전기, 비디오게임기, 타차량의스마트카드 / 리모컨등 ) 를사용하고있을경우 - 차량이고주파의전자기장내에있을경우 ( 경찰서, 관공서, 방송국, 군부대, 송신탑, 공항, 항구근처등 ) - 날씨가매우추운경우 키를사용하려면키의사용법은 1장의 " 도어의잠금 / 잠금해제 " 와 3장의 " 트렁크 " 를참고하십시오. 키접기 / 펼침버튼 2를누른상태에서키 1을화살표방향으로완전히접습니다. 키가접힌상태에서버튼 2를누르면키가펼쳐집니다. 주의 리모컨키를뜨겁거나차가운곳또는습기가많은곳에두지마십시오. 리모컨키가구부러지거나충격을받지않도록주의하시기바랍니다. 뒷주머니에넣고자리에앉을경우리모컨키에충격이가해질수있습니다. 리모컨키를교체하거나추가로리모컨키가필요한경우만약리모컨키를분실하였거나추가적인리모컨키가필요할경우, 지정정비업소에서구입할수있습니다. 만약리모컨키를교체할경우지정정비업소에서차량과모든리모컨키의초기화및재등록을실시해야합니다. 리모컨키는차량에최대 4개까지사용가능합니다. 1.3 KOR_UD20221_6 KEY/RADIO FREQUENCY REMOTE CONTROL: general information, use (L38 - Samsung)

10 리모컨키 : 사용 도어의잠금 트렁크리드열기 3 4 버튼 4를누릅니다. 도어가잠겼음을알리기위해비상점멸표시등이두번점멸합니다. 만약도어가올바르게닫혀있지않을경우에는비상점멸표시등이점멸하지않고모든도어가잠겼다가곧바로잠금해제됩니다. 버튼 5 를길게누르면트렁크리드가열립니다. 5 도어의잠금해제 버튼 3을누릅니다. 도어가잠금해제되었음을알리기위해비상점멸표시등이한번점멸합니다. 참고 : 버튼 3을눌러잠금해제한후약 1 분동안도어를열지않았다면도어는다시잠깁니다. 엔진시동이걸려있을경우리모컨의버튼은작동하지않습니다. 비상점멸표시등이점멸하여도어의잠금 / 잠금해제상태를알려줍니다. - 한번점멸은모든도어가잠금해제되었다는것을알려줍니다. - 두번점멸은모든도어가잠겼다는것을알려줍니다. 경고 운전자의책임절대로리모컨키를차안에두고내리거나어린이 ( 또는애완동물 ) 를잠시라도차안에홀로남겨두지마십시오. 엔진시동을걸거나, 각종장치류 ( 변속레버, 윈도우 ) 의조작으로인해어린이 ( 또는애완동물 ) 또는타인이사고를당할위험이있습니다. 1.4 KOR_UD20221_6 KEY/RADIO FREQUENCY REMOTE CONTROL: general information, use (L38 - Samsung)

11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 일반정보 (1/2) 스마트카드의쓰임 - 도어의잠금 / 잠금해제 - 트렁크리드잠금 / 잠금해제 - 차량의램프점등 ( 이어지는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 - 엔진시동 (2장의 " 엔진시동 " 을참고하십시오 ) 스마트카드작동범위 작동범위는주변환경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스마트카드를가지고있을때실수로버튼을눌러도어를잠그거나잠금을해제하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1 도어와트렁크리드의잠금해제버튼 2 도어와트렁크리드의잠금버튼 3 헤드램프일시점등버튼 4 트렁크리드잠금 / 잠금해제버튼 5 비상키 배터리관리반드시규정용량의배터리가사용되어야하며정상상태에서올바르게끼워져야합니다. 배터리의수명은약 2년입니다. 계기판에 "SMART카드전지를교체해주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될경우즉시카드내부의배터리를교체해야합니다 (5장의 " 스마트카드 : 배터리 " 를참고하십시오 ). 스마트카드의배터리가방전되었더라도차량시동을걸거나차량의모든도어를잠그거나잠금을해제할수있습니다. 1 장의 " 도어의잠금 / 잠금해제 " 와 2 장의 " 엔진시동 " 을참고하십시오. 경고 운전자의책임절대로리모컨키를차안에두고내리거나어린이 ( 또는애완동물 ) 를잠시라도차안에홀로남겨두지마십시오. 엔진시동을걸거나, 각종장치류 ( 변속레버, 윈도우 ) 의조작으로인해어린이 ( 또는애완동물 ) 또는타인이사고를당할위험이있습니다. 1.5 KOR_UD20222_6 Cartes RENAULT : g n ralit s (L38 - Samsung)

12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 일반정보 (2/2) 비상키를사용하려면비상키의사용법은 1장의 " 도어의잠금 / 잠금해제 " 와 3장의 " 트렁크 " 를참고하십시오. 비상키를사용하여차량에들어갔을경우, 비상키를다시스마트카드에끼워넣고시동을위해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넣어주십시오. 참고 : 비상키로도어또는트렁크를열면도난경보가울립니다. 도난경보는도어잠금해제버튼 1을누르거나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넣으면해제됩니다. 주의 스마트카드를뜨겁거나차가운곳또는습기가많은곳에두지마십시오. 스마트카드가구부러지거나충격을받지않도록주의하시기바랍니다. 뒷주머니에넣고자리에앉을경우카드에충격이가해질수있습니다. 비상키 5 비상키는스마트카드가작동하지않을때도어를잠그거나잠금을해제할수있고트렁크리드 ( 뒷좌석이접히는차량제외 ) 를열수있습니다. 비상키 5 빼내기버튼 6을누르고키 5를당겨빼낸후버튼을놓습니다. 스마트카드가작동하지않거나작동범위가변하는경우 - 스마트카드배터리에이상이있거나방전되었을경우 - 스마트카드와같은주파수를사용하는전기장비 ( 휴대전화, 무전기, 비디오게임기, 타차량의스마트카드 / 리모컨등 ) 를사용하고있을경우 - 차량이고주파의전자기장내에있을경우 ( 경찰서, 관공서, 방송국, 군부대, 송신탑, 공항, 항구근처등 ) - 날씨가매우추운경우 스마트카드를교체하거나추가로스마트카드가필요한경우만약스마트카드를분실하였거나추가적인카드가필요할경우지정정비업소에서구입할수있습니다. 만약스마트카드를교체할경우지정정비업소에서차량과모든스마트카드의초기화및재등록을실시해야합니다. 스마트카드는차량에최대 4개까지사용가능합니다. 1.6 KOR_UD20222_6 Cartes RENAULT : g n ralit s (L38 - Samsung)

13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 일반기능사용 1 2 도어및트렁크리드의잠금해제 버튼 1을눌러주십시오. 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금해제되었음을알리기위해비상점멸표시등이한번점멸합니다. 비상점멸표시등이점멸하여도어와트렁크리드의상태를알려줍니다. - 한번점멸은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가완전히잠금해제되었다는것을알려줍니다. - 두번점멸은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가완전히잠겼다는것을알려줍니다. 3 4 도어및트렁크리드의잠금버튼 2를눌러주십시오. 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겼음을알리기위해비상점멸표시등이두번점멸합니다. 만약도어또는트렁크리드가올바르게닫혀있지않거나, 다른스마트카드가카드리더에넣어져있을경우에는비상점멸표시등이점등하지않고모든도어가잠겼다가곧바로잠금해제됩니다. 트렁크리드잠금 / 잠금해제버튼 4를눌러트렁크리드를잠그거나잠금해제할수있습니다. 참고 : 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긴상태에서버튼 4를눌러트렁크를잠금해제할경우, 비상점멸등은한번점멸하고다시버튼 4 를눌러트렁크를잠글경우, 비상점멸등은두번점멸합니다. 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금해제된상태에서버튼 4를눌러트렁크리드를잠글경우, 비상점멸등이점멸하지않으며다시버튼 4를눌러트렁크리드를잠금해제할경우, 비상점멸등은한번점멸합니다. 주의 도어및트렁크리드를잠근후버튼 4 를눌러트렁크리드만잠금해제하였을경우, 트렁크리드사용후반드시스마트카드로트렁크리드를다시잠그십시오. 원거리라이팅기능이기능은예를들면먼거리에서주차해둔차를찾을때사용하면편리합니다. 버튼 3을누르면약 20초간헤드램프와차폭등그리고차량내부램프가점등합니다. 참고 : 버튼 3을다시한번누를경우점등된램프가꺼집니다. 카드감지불가경보만약시동이걸려있고카드가카드리더에없는상태에서도어가열리면 SMART카드감지가불가능합니다 메시지가계기판에나타나고경고음이울립니다. 이경고는카드를다시카드리더에넣으면해제됩니다. 주의 엔진시동이걸려있을경우스마트카드의버튼은작동되지않습니다. 1.7 KOR_UD20224_8 Carte RENAULT en mode mains libres (L38 - Samsung)

14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 인텔리전트기능사용 (1/3) 스마트카드의인텔리전트기능사용 스마트카드를직접조작하지않아도스마트카드작동범위 1 에카드가감지되면도어와트렁크리드의잠금 / 잠금해제를할수있습니다. 1.8 주의 스마트카드의작동범위 1 은주변환경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스마트카드를가지고있을때실수로버튼을눌러도어및트렁크리드를잠그거나잠금을해제하지않도록하십시오. 차량도어와트렁크리드잠금해제매직핸들의경우, 스마트카드가액세스존 1내의앞좌석도어손잡이근처에있을때앞좌석도어손잡이 2에손을넣으면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의잠금이해제됩니다 (WAC으로모든도어를잠갔을경우에만해당됩니다 ). 매직핸들이아닌경우, 스마트카드가액세스존 1내의앞좌석도어손잡이근처에있을때앞좌석도어손잡이버튼 4를누르면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의잠금이해제됩니다 ( 도어손잡이버튼으로모든도어를잠갔을경우와 WAC으로모든도어를잠갔을경우에해당됩니다 ). 참고 : 어떤경우에는도어를잠금해제하기위해서도어손잡이 2를당겨야할수도있습니다. 비상점멸표시등이한번점멸하여모든도어의잠금이해제되었음을알려줍니다. 트렁크리드열기트렁크리드를잠금해제한후버튼 3을누르면트렁크리드가열립니다. 스마트카드가액세스존 1에있을때버튼 3 을누르면트렁크리드가열리고모든도어는잠금해제됩니다. 트렁크리드를열기위해서는트렁크리드를잠금해제한후버튼 3 을누르면서트렁크리드를들어올려야합니다. KOR_UD20224_8 Carte RENAULT en mode mains libres (L38 - Samsung)

15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 인텔리전트기능사용 (2/3) 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잠금 도어와트렁크리드를잠그는데는세가지방법이있습니다. 버튼 4 를누르거나스마트카드의잠금버튼을누르거나, WAC 기능을이용하여도어와트렁크리드를잠글수있습니다. WAC(Walk Away Closing) 를이용하여잠금도어와트렁크리드가닫힌상태에서스마트카드를가지고차량을떠나존 1을벗어나면자동으로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깁니다. 4 비상점멸표시등이두번점멸하여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겼음을알려줍니다. 주의 1 차량이잠기는거리는주변환경에따라다를수있습니다. 주의 반드시육안으로비상점멸표시등이두번점멸하여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겼음을확인하십시오. 버튼 4를이용하여잠금도어와트렁크리드가닫힌상태에서, 스마트카드를가지고운전석도어손잡이의버튼 4를누르면모든도어가잠깁니다. 만약도어나트렁크리드가열려있거나, 완전히닫혀있지않거나, 스마트카드가카드리더에있는상태에서버튼 4를눌러도어와트렁크리드잠금을시도할경우, 잠기지않고비상점멸표시등도점멸하지않습니다. 참고 : 도어핸들의잠금버튼을사용하려면반드시스마트카드가차량액세스존 1 내에있어야합니다. 특징만약버튼 4를사용하여도어와트렁크리드를잠근후제대로잠겼는지확인하고자한다면, 잠근후약 3초이내에도어손잡이를잡아당겨서확인합니다 ( 도어를잠근후약 3초간은도어핸들에손을넣어도도어의잠금이해제되지않습니다 ). 3초이후에는카드가액세스존 1 내에있고운전석도어핸들에어떠한움직임이라도감지되면도어의잠금이해제됩니다. 1.9 KOR_UD20224_8 Carte RENAULT en mode mains libres (L38 - Samsung)

16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 인텔리전트기능사용 (3/3) 5 6 엔진시동이걸린상태에서, 도어가열렸다닫히고, 카드가차량내부에있지않을경우에는, "SMART카드감지가불가능합니다 " 메시지 ( 차속이일정수준이상이되면경고음도몇초동안울립니다 ) 가계기판에나타나차량내부에카드가없음을알려줍니다. 이는, 운전자가아닌다른승객이카드를지니고내리는일을막아줄수있습니다. 스마트카드가다시감지되면경보는해제됩니다. 참고 : 이는전파방해가심한지역을지날때발생할수있으며주행중스마트카드가감지되지않더라도정상주행이가능합니다. 스마트카드를이용하여잠금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가닫힌상태에서버튼 5를누르면모든도어가잠깁니다. 이때비상점멸표시등이두번점멸하여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겼음을알립니다. 참고 : 차량의도어와트렁크리드를잠글수있는차량까지의최대거리는차량주변의상황에따라달라집니다. 특징다음의경우도어와트렁크리드는잠기지않습니다. - 도어나트렁크리드가열려있거나올바르게닫혀있지않은경우 - 카드가존 6( 또는카드리더 ) 에있고다른어떤카드도외부액세스존내에없는경우 주의 카드가존 6 에있더라도전파가방해받을수있는위치 ( 금속제물건근처등 ) 에있으면도어가잠길수있습니다. 주의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사용시유의사항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의버튼을눌러도어와트렁크리드또는트렁크리드만잠금 / 잠금해제했다면도어손잡이센서와트렁크리드버튼에의한잠금해제기능은비활성화됩니다. 재활성화하려면차량을재시동하고도어와트렁크리드를잠글때도어손잡이의버튼이나 WAC 기능을사용하십시오 KOR_UD20224_8 Carte RENAULT en mode mains libres (L38 - Samsung)

17 도어열기, 닫기 (1/2) 1 2 스마트카드두고내림방지경보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꽂아둔채로운전석도어를열면경고음과계기판의 "SMART 카드를제거해주십시오 " 메시지로운전자에게알립니다. 참고 : 스마트카드가카드리더내에없으면차량에스마트카드를두고도어를열었을경우경고음이울리지않습니다. 외부에서도어열기 도어가잠겨있지않은상태에서도어손잡이 1을잡아당겨도어를열어주십시오. 매직핸들의경우, 스마트카드가액세스존내의앞좌석도어손잡이근처에있을때앞좌석도어손잡이에손을넣으면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의잠금이해제됩니다 (WAC 으로모든도어를잠갔을경우에만해당됩니다 ). 매직핸들이아닌경우, 스마트카드가액세스존내의앞좌석도어손잡이근처에있을때앞좌석도어손잡이버튼를누르면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의잠금이해제됩니다 ( 도어손잡이버튼으로모든도어를잠갔을경우와 WAC으로모든도어를잠갔을경우에해당됩니다 ). 차량내부에서도어열기도어핸들 2 를잡아당겨도어를열어주십시오. 참고 : 모든도어가잠겨있는상태에서운전석도어핸들을잡아당기면운전석도어가열리고모든도어의잠금이해제됩니다. 헤드램프켜짐경고음만약시동을끈상태에서헤드램프를켠뒤운전석도어를열면운전자에게헤드램프가켜져있음을알리는경고음이울리게됩니다. 주의 헤드램프를소등하지않으면배터리가방전될수있습니다. 특징램프와일부전기장치 ( 라디오등 ) 는엔진시동을끄더라도계속작동합니다. 운전석도어가열리거나차량외부에서모든도어를잠그면작동이멈춥니다. 엔진시동이정지된상태에서일부전기장치를작동시키려면페달을밟지않고엔진 START/STOP 버튼을누르거나키를 ON 위치까지돌려주십시오. 도어 / 트렁크열림경보차속 20km/h 이상에서도어나트렁크가열려있거나확실히닫혀있지않다면 " 도어가열려있습니다 " 나 " 트렁크가열려있습니다 "( 열려져있는부위에따라 ) 문구가계기판에보여지고경고음이수초간울립니다 KOR_UD20229_8 Ouverture et fermeture des portes (L38 - Samsung)

18 도어열기, 닫기 (2/2) 참고 : 시스템에이상이발생한경우계기판에 경고등이점등하고 " 차일드록을점검해주십시오 " 라는메시지가표시됩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어린이안전 Ç 스위치 1 을누르면뒷좌석에서파워윈도우의작동은차단됩니다. 단, 운전석의파워윈도우스위치로뒷좌석파워윈도우작동은할수있습니다. 1 을누른후뒷좌석파워윈도우버튼을조작해서다시한번확인하십시오. 스위치에내장된표시등이점등하여차단상태를표시합니다. 경고 만약무엇인가윈도우에끼었다면, 가능한빨리윈도우내림스위치를눌러윈도우를내려주십시오. 심각한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경고 운전자의책임절대로키또는스마트카드를두고내리거나어린이, 보호가필요한성인및애완동물을잠시라도차안에홀로남겨두지마십시오. 키또는카드를차안에남겨둘경우, 엔진시동을걸거나, 파워윈도우등장치를작동하거나, 도어를잠궈본인이나다른사람들을위험에처하게할수있습니다. 게다가덥고 ( 또는 ) 햇볕이강한날에는차량내부의온도가급속하게상승하므로심각한위험에처할수있습니다. 어린이보호잠금장치 ( 차량내부에서수동으로도어잠금 ) 뒷좌석도어를안쪽에서열지못하도록하려면레버 2 를 3 의 LOCK 방향으로밀어주십시오. 레버 2 를이용하여잠그더라도외부에서는도어를열수있습니다. 경고 주행중어린이가도어를열경우심각한부상또는사망의우려가있습니다. 어린이가탑승했을경우에는어린이보호잠금장치를사용하여주십시오 KOR_UD20229_8 Ouverture et fermeture des portes (L38 - Samsung)

19 도어잠금, 잠금해제 (1/2) 차량외부에서의도어잠금 / 잠금해제 1장의 " 스마트카드 : 일반정보 " 또는 " 리모컨키 : 일반정보 " 를참고하십시오. 특정상황에서, 스마트카드 / 리모컨이작동하지않거나작동범위가변할수있습니다. - 스마트카드 / 리모컨배터리에이상이있거나방전되었을경우 - 스마트카드 / 리모컨과같은주파수를사용하는전기장비 ( 휴대전화, 무전기, 비디오게임기, 타차량의스마트카드 / 리모컨등 ) 를사용하고있을경우 - 차량이고주파의전자기장내에있을경우 ( 경찰서, 관공서, 방송국, 군부대, 송신탑, 공항, 항구근처등 ) - 날씨가매우추운경우위의경우에는, - 운전석도어에서스마트카드의비상키또는리모컨키를사용할수있습니다. - 대시보드의중앙도어잠금장치스위치를사용할수있습니다 ( 다음페이지참고 ). - 수동으로모든도어를잠글수있습니다 ( 이어지는내용참고 ). 키를사용한도어잠금및잠금해제 - 앞좌석좌측도어손잡이의홈 1 에비상키 2( 리모컨일경우키 ) 를끼우고위로당겨커버 A 를벗기면키홀이있습니다. - 키를키홀에꽂아돌려서도어를잠그거나잠금해제할수있습니다. 주의 1 A 도난경보장치가경계상태로설정되어있는경우키또는비상키로도어를잠금해제하거나트렁크리드를열면도난경보가울립니다. 1 장의 " 엔진이모빌라이저와도난경보장치 " 를참고하십시오. 2 3 차량내부에서도어노브로잠금 / 잠금해제각각의도어는차량내부에서도어노브 3 을조작해서잠그거나잠금을해제할수있습니다. - 도어노브 3을당기면도어잠금이해제됩니다. - 도어노브 3을밀면도어가잠깁니다 KOR_UD20230_9 Verrouillage / D verrouillage des portes (L38 - Samsung)

20 도어잠금, 잠금해제 (2/2) 4 중앙도어잠금장치스위치 4는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를동시에제어합니다. 만약도어나트렁크리드가열려있거나확실히닫혀있지않다면, 스위치 4를눌러도도어와트렁크리드는잠겼다가곧바로잠금해제됩니다. 하나이상의도어또는트렁크리드가열려있는경우에도닫혀있는다른도어또는트렁크리드를잠글수있습니다. 엔진시동을끄고스위치 4를 5초이상눌러주십시오. 참고 : 스위치 4를여러번연속으로누르면도어잠금장치시스템의보호를위해일시적으로잠금장치가작동하지않을수있습니다. 스마트카드 / 리모컨없이도어잠금 ( 예를들면스마트카드 / 리모컨이작동하지않는경우 ) 엔진시동을끄고차량앞쪽도어하나를연상태에서, 스위치 4를 5초이상누르면닫혀있는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깁니다. 그리고열려있는도어를닫으면모든도어가잠기게됩니다. 도어가확실하게잠겼는지도어손잡이를잡아당겨서확인할수있습니다. 차량외부에서잠금해제는스마트카드또는리모컨을이용해서할수있습니다. 비상키또는리모컨의키로잠금해제하는경우도난경보가울립니다. 1장의 " 엔진이모빌라이저와도난경보장치 " 의도난경보장치내용을참고하십시오. 경고 만약운전중에도어를잠금상태로유지한다면, 위험상황발생시도움을받고자할때외부에서도어를열지못하여도움을받지못할수있습니다. 도어와트렁크리드잠김표시등 시동이걸려있을때, 스위치 4에있는표시등이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겨있는지를알려줍니다. - 표시등이켜져있는경우 : 잠금상태 - 표시등이꺼져있는경우 : 잠금해제상태외부에서모든도어를잠갔을경우에는표시등이약 1분간점등되고그후소등됩니다. 경고 운전자의책임절대로키또는스마트카드를두고내리거나어린이, 보호가필요한성인및애완동물을잠시라도차안에홀로남겨두지마십시오. 키또는카드를차안에남겨둘경우, 엔진시동을걸거나, 파워윈도우등장치를작동하거나, 도어를잠궈본인이나다른사람들을위험에처하게할수있습니다. 게다가덥고 ( 또는 ) 햇볕이강한날에는차량내부의온도가급속하게상승하므로심각한위험에처할수있습니다 KOR_UD20230_9 Verrouillage / D verrouillage des portes (L38 - Samsung)

21 차속감응오토도어록 1 차속감응오토도어록기능설정 / 기능해제 1장의 " 계기판 : 차량환경설정메뉴 " 를참고하십시오. =: 기능설정 <: 기능해제 작동불량만약오류가발생했다면 ( 차속감응오토도어록이작동하지않거나버튼 1의표시등이도어가잠겼을때점등하지않음등 ), 모든도어가올바르게닫혀있는지확인하십시오. 만약모든도어가올바르게닫혀있는상태에서오류가발생했다면,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차속감응오토도어록차량주행중, 차속이 10km/h 이상이되면시스템이자동으로도어와트렁크리드를잠급니다. 아래의경우도어와트렁크리드잠금이해제됩니다. - 중앙집중식오토도어록버튼 1을눌렀을경우 - 운전석도어를열었을경우 - 각도어의도어노브를사용해잠금을해제할경우참고 : 주행중도어잠금을해제하면, 차량이정차하였다가 10km/h 이상이되었을때자동으로다시잠기게됩니다. 경고 운전자의책임만약운전중에도어를잠금상태로유지한다면, 위험상황발생시도움을받고자할때외부에서도어를열지못하여도움을받지못할수있습니다 KOR_UD20231_6 Condamnation automatique des ouvrants en roulage (L38 - Samsung)

22 엔진이모빌라이저와도난경보장치 1 엔진이모빌라이저이시스템은그차량에맞는스마트카드또는리모컨키를가지고있지않을경우차량시동을걸지못하도록하는시스템입니다. 차량시동을끄고모든도어를잠그면몇초이내에자동으로보호시스템으로들어갑니다. 만약스마트카드또는리모컨키에문제가있을경우 ( 계기판에 "SMART카드인식이불가능합니다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 가능하면다른스마트카드또는리모컨키 ( 차량구매시제공된 ) 를사용하시기바랍니다. 2 이경우, 반드시엔진이모빌라이저시스템수리자격이있는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십시오. 전파간섭등의이유로인하여스마트카드가인식되지않을수있습니다. 이경우, 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 1에넣어주십시오. 도난경보장치도난경보장치가경계상태로설정되면스마트카드 / 리모컨을사용하지않고도어또는트렁크를여는경우경음기와비상등으로경보합니다. 키를사용해서운전석도어나트렁크를열어도도난경보는울립니다. 경계설정시동을끄고도어를모두닫고스마트카드 / 리모컨또는도어손잡이의잠금버튼을누르거나 WAC 기능을이용하여도어를잠그면경계상태가됩니다. 또한엔진시동을끄고차량앞쪽도어하나를열고스위치 2를약 5초간눌러모든도어를잠근후도어를닫으면모든도어와트렁크리드가잠기고경계설정이됩니다. 리모컨키의경우금속재질의액세서리를장착하면시동시시동스위치에전파간섭을일으켜시동이걸리지않을수있습니다. 경보경음기가약 4분간울리고, 비상등이점멸하여경보합니다. 경보도중경보를멈추려면스마트카드 / 리모컨으로도어의잠금을해제하거나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 1에넣으십시오. 또한리모컨의키로시동을걸면경보가멈춥니다. 경계해제경계상태에서스마트카드 / 리모컨으로도어잠금을해제하면경계가해제됩니다. 경고 엔진이모빌라이저 ( 컴퓨터, 배선등 ) 시스템을임의로수리나개조를할경우위험할수있습니다. 반드시지정정비업소에서점검및수리를받으시기바랍니다 KOR_UD20232_7 ENGINE IMMOBILIZER AND ALARM (L38 - Samsung)

23 앞좌석헤드레스트 1 헤드레스트장착헤드레스트의방향을앞으로향하게하십시오. 헤드레스트의봉을좌석위구멍에맞추어끼워헤드레스트를장착하십시오 ( 필요할경우시트등받이를뒤로젖힙니다 ). 헤드레스트장착후버튼 1을누른상태에서필요한높이만큼내려주십시오. 2 헤드레스트올리기필요한높이만큼들어올립니다. 헤드레스트내리기헤드레스트를살짝위로올린상태에서버튼 1을누르고헤드레스트를원하는만큼내립니다. 헤드레스트분리헤드레스트를최대한올린상태에서버튼 1 과 2를 ( 끝이뾰족한도구로 ) 동시에누르고헤드레스트를들어올려분리합니다. 경고 헤드레스트는중요한안전장치입니다. 헤드레스트를제거한상태로주행을하지마십시오. 항상올바른위치에있는지확인하십시오. 머리와헤드레스트사이의거리는가능한좁아야합니다. 헤드레스트의윗부분은머리윗부분과동일선상에있어야합니다 KOR_UD20233_6 Appuis-t te avant (L38 - Samsung)

24 뒷좌석헤드레스트 1 A 헤드레스트분리버튼 1을누른상태에서헤드레스트를들어올려분리하십시오. 헤드레스트장착시트위쪽의홈에헤드레스트의봉을끼우고첫번째홈까지밀어넣습니다. 뒷좌석에조절가능한헤드레스트가있습니다. 보관위치 A( 사용하지않을경우 ) 버튼 1을누른상태에서헤드레스트를눌러완전히내립니다. 헤드레스트를완전히내린위치 (A) 는보관위치입니다. 승객이승차할경우헤드레스트를적절한높이로조절하여주십시오. 헤드레스트올리기필요한높이만큼당겨올립니다. 헤드레스트내리기먼저헤드레스트를살짝위로올립니다. 버튼 1을누른상태에서헤드레스트를원하는만큼내립니다. 경고 헤드레스트는중요한안전장치입니다. 헤드레스트를제거한상태로주행을하지마십시오. 항상올바른위치에있는지확인하십시오. 머리와헤드레스트사이의거리는가능한좁아야합니다. 헤드레스트의윗부분은머리윗부분과동일선상에있어야합니다 KOR_UD20234_6 Appuis-t te arri re (L38 - Samsung)

25 앞좌석 (1/2) 시트쿠션높이조절 ( 차량사양에따라서 ) 레버 5 를필요한만큼움직입니다. 레버를위로올리면시트가올라가고아래로내리면시트가내려갑니다. 시트등받이각도조절레버 6을들어올린상태에서등받이각도를조절합니다. 운전석파워시트 시트앞 / 뒤조절스위치 3을앞 / 뒤로움직입니다. 3 시트쿠션높이조절스위치 3의뒷부분을위 / 아래로움직입니다. 시트등받이각도조절스위치 2의윗부분을앞 / 뒤로움직입니다. 매뉴얼시트 시트앞 / 뒤조절핸들 4를들어올린상태에서시트를앞 / 뒤로움직여적당한위치로조절한후핸들을놓습니다. 조절후시트가움직이지않도록다시확인하십시오. 7 시트히터시동이걸린상태에서필요한좌석의스위치 1 또는 7을 ON/OFF 합니다. 시트히터가작동되면계기판에 " 열선시트가작동되었습니다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이시스템에는히팅의필요여부를결정하는온도감지센서가장착되어있어서일정온도에도달하면히팅을일시정지시킵니다 Si ges avant KOR_UD20235_7 commandes lectriques (L38 - Samsung)

26 앞좌석 (2/2) 8 운전석요추받침장치 ( 차량사양에따라서 ) 레버 8을내려서허리받침을증가시키거나올려서허리받침을줄일수있습니다. 경고 앞좌석사용시주의사항 - 안전을위해정차했을때만시트또는시트히터를조절하십시오. - 시트등받이를뒤로심하게기울이면안전벨트의효과가감소됩니다. 시트등받이를적당한각도로조절하십시오. - 운전석바닥에는아무런물체가없어야합니다. 물체가브레이크및엑셀페달아래로들어가위험할수있습니다. - 시트등받이의각도를조절할때등받이를간섭하는물건이없는지확인하십시오. 간섭이되면등받이가고정되지않아사고시심각한부상을입을수있습니다. - 방석을사용할경우탑승자와시트의마찰력이줄어들어충돌이나급정차시엉덩이가안전벨트의아랫부분으로미끄러져나올수있습니다. 이경우안전벨트가정상적인기능을하지못해심각한부상을입을위험이있습니다. - 시트를조절하는동안에는시트의움직이는부분에손이나신체일부를넣지마십시오. 생각지못한상처를입을수있습니다. 또한시트밑에떨어진물건을찾기위해손을집어넣는경우에도주의하십시오. - 유아, 어린이, 노약자, 술에취한사람, 수면제나감기약을복용한사람들이시트히터를사용하는경우에는저온화상또는발열등의우려가있습니다. 참고 : 저온화상이란피부가 40~50 정도의온도에장시간노출되었을때열에의하여화상을입는것을말합니다. 통증이나열을그다지느끼지못하는사이에화상을입을수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 시트의겉재질을교체하지마십시오. 히터손상으로인해화재가발생할수있습니다. - 방석또는담요와함께시트히터를장시간사용하면시스템이과열될수있으니주의하십시오. - 차량내부에아무도없을때시트히터를켜놓지마십시오. - 조작부가노출되어있는라이터를바닥이나시트사이에놓지마십시오. 시트를움직일때가스가분출해화재의위험이있습니다 Si ges avant KOR_UD20235_7 commandes lectriques (L38 - Samsung)

27 안전벨트 (1/3) 운행중에는언제나안전벨트를착용하십시오. 또한반드시현행법규를준수하십시오. 엔진시동을걸기전에우선운전자세를조절하고, 모든탑승자가안전벨트를바르게착용하여안전한운행이되도록합니다. 경고 올바르지않게조절된안전벨트는사고시부상을야기할수있습니다. 어른이든아이든하나의안전벨트는한명만사용해야합니다. 임신중이나병환이있는분도, 만일의경우를위해안전벨트를착용하십시오. 다만복부에강한압박을받을우려가있기에운전가능여부및안전벨트착용법등에대해의사와상담하십시오. 임신중인분은허리벨트를복부에서피하고가능한허리에서낮은위치에착용해주십시오. 어깨벨트는확실하게어깨를통과해서복부를피해가슴에걸치듯이착용하십시오. 운전자세조절 - 등이시트에밀착되도록앉으십시오 ( 자켓이나코트를벗어주십시오 ). 반드시등을바른자세로해서앉으십시오 - 시트와페달사이간격을조절하십시오. 브레이크페달을끝까지밟을수있는상태에서최대한멀리앉는것이좋습니다. 스티어링휠을잡은팔이살짝굽혀질정도로시트의등받이를조절하십시오. - 헤드레스트의높이를조절하십시오. 안전을위해헤드레스트의윗부분은머리윗부분과동일선상에있어야합니다. - 시트쿠션의높이를조절하십시오. 이조절은운전자에게운전을위한최상의시야를확보해줄수있습니다. - 스티어링휠의위치를조절하십시오. 뒷좌석안전벨트가제기능을다하기위해뒷좌석시트가바르게고정되었는지확인하십시오. 3 장의 " 리어시트기능 " 을참고하십시오. 1 2 안전벨트조정등이시트에정확히밀착될수있도록앉아주십시오. 어깨쪽벨트 1이가능한목에가까이갈수있도록조절해주십시오. 그러나목에는닿지않도록하십시오. 허리쪽벨트 2는허벅지위골반에위치하여야합니다. 안전벨트는최대한몸에밀착시켜착용하여야합니다. 예를들면, 두꺼운옷이나부피큰물건을가지고안전벨트를착용하지마십시오 KOR_UD20236_7 Ceintures de s curit (L38 - Samsung)

28 안전벨트 (2/3) 6 앞좌석안전벨트의높이조절버튼 6을아래로누르고안전벨트를위 / 아래로높이를조절하여어깨쪽벨트 1이가능한목에가까이갈수있도록조절하십시오. 단, 목에는닿지않도록하십시오. 반드시안전벨트의높이조절후올바른위치에고정시켜주십시오 착용방법벨트를천천히부드럽게빼내주시고플레이트 3을버클 5에끼워넣어주십시오 ( 플레이트 3을당겨서확실히끼워졌는지확인해주십시오 ). 만약착용전에벨트가걸려내려오지않는다면, 원위치시켰다가다시시도해주십시오. 만약벨트가걸려서감기지않는다면, 벨트를천천히 3cm 정도잡아당겼다놓으면자동으로감기게됩니다. 다감기고난후다시천천히당깁니다. 만약고장이계속되면, 지정정비업소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ß 운전석안전벨트미착용경고등시동스위치가 ON일때, 운전석에서안전벨트를매지않았을경우대시보드의중앙상단디스플레이에이경고등이점등되며, 이상태로약 20km/ h 이상의속도로주행하면약 120초동안경고음이울리고경고등이점멸합니다. 120초이후에는경고등만점등합니다. 안전벨트풀기버클 5의버튼 4를누르고플레이트를잡고천천히뺍니다. 벨트를풀때, 벨트가급히제자리로돌아가는경우가있으니벨트에서손을떼지마십시오 KOR_UD20236_7 Ceintures de s curit (L38 - Samsung)

29 안전벨트 (3/3) 경고 7 뒷좌석사이드안전벨트가이드뒷좌석사이드에안전벨트가이드 7이있습니다. 이안전벨트가이드는안전벨트착용시벨트가목에닿지않도록해줍니다. 필요한경우 ( 뒷좌석을접을때등 ) 안전벨트를가이드에서뺄수있습니다. 안전벨트착용시에는가능하면항상가이드를이용하십시오. 가이드재장착시안전벨트가꼬이지않았는지, 올바른방향인지확인하십시오. 이경고는차량의앞, 뒷좌석안전벨트모두에해당됩니다. - 순정안전장치 ( 안전벨트, 시트, 관련장치 ) 및관련부품들은어떠한개조도하지마십시오. 특별한경우 ( 예, 어린이용보조시트장착 ) 에관해서는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 안전벨트를느슨하게하는어떠한용품도사용하지마십시오 ( 예 : 집게, 클립등 ). 안전벨트를느슨하게착용하면사고발생시부상당할위험이있습니다. - 안전벨트의어깨쪽벨트를절대로팔아래나등뒤로착용하지마십시오. - 하나의안전벨트를두명이상이함께착용하지마십시오. 그리고절대로안전벨트를착용하고아기나어린이를무릎에앉히지마십시오. - 안전벨트가꼬이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 심각한사고후에는안전벨트를교환해야합니다. 또한, 안전벨트에마모된흔적이보일경우에는교환해야합니다. - 뒷좌석을움직였다면, 안전벨트가올바르게사용될수있도록올바른위치에두십시오. - 안전벨트의플레이트를그에맞는버클에끼워주십시오. - 안전벨트가목이나얼굴에닿는등, 적절한착용이불가능한작은어린이는어린이용보조시트를사용하십시오. 또한혼자서앉을수없는작은아기는베이비시트 ( 침대형 ) 를사용하십시오. - 시트의등받이를젖힌채로주행하지마십시오. 안전벨트의고유기능을발휘하지못하고, 충돌시에신체가안전벨트밑으로빠지거나벨트에의해중대한상해를입을우려가있습니다 KOR_UD20236_7 Ceintures de s curit (L38 - Samsung)

30 앞좌석안전장치 (1/3) 앞좌석안전장치는차량사양에따라다음항목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 프리텐셔너 - 로드리미터 - 운전석, 조수석전방에어백이시스템들은정면충돌등차량전방으로부터강한충격을받았을때, 한시스템만독립적으로혹은여러시스템이함께작동하도록되어있습니다. 충격의강도에따라서다음시스템이작동할수있습니다. - 안전벨트잠김 - 안전벨트프리텐셔너 ( 안전벨트를순간적으로되감음 ) - 전방에어백 1 프리텐셔너프리텐셔너는안전벨트를순간적으로되감아승객이좌석에안전하게고정될수있도록도와안전벨트의효율을높여주는장치입니다. 강한정면충돌사고시시동스위치가 ON 혹은시동이걸려있을때, 충격의강도에따라서시스템은다음과같이작동시킵니다. - 안전벨트프리텐셔너 1이순간적으로안전벨트를끌어당깁니다. 경고 - 사고후에는전체안전관련장치를점검해야합니다. - 시스템 ( 프리텐셔너, 에어백, 전자제어장치, 배선 ) 의어떠한부분에도공정이가해져서는안되며, 이시스템구성부품들은동일한부품이더라도다른차량에재사용해서는안됩니다. - 시스템이비정상적으로작동되면부상을야기할수있으므로오직지정정비업소에만프리텐셔너와에어백시스템의정비를맡겨주십시오. - 에어백및프리텐셔너의작동시스템의테스트는전문적인교육을받은정비사가특수장비를사용해서실시해야합니다. - 폐차시프리텐셔너와에어백가스발생기의폐기를위해서는지정정비업소에상담해주십시오 KOR_UD20237_6 Dispositifs compl mentaires aux ceintures avant (L38 - Samsung)

31 앞좌석안전장치 (2/3) 로드리미터 차량충돌시안전벨트에의해과도한하중이걸리게되면로드리미터가작동하여, 승객의가슴부위에가해지는과도한압박을완화해주는기능을합니다. 운전석및조수석에어백운전석에어백은스티어링휠에, 조수석에어백은대시보드의 A 위치에장착되어있습니다. 스티어링휠과대시보드 (B 위치 ) 에 "SRP AIRBAG" 마크가있어에어백이장착되어있는지알수있습니다. 각각의에어백시스템은다음과같이구성되어있습니다. - 스티어링휠과조수석대시보드내에장착되어있는에어백과가스발생기 - 충격센서와가스발생기를컨트롤하는지능형전자제어장치 - 계기판의에어백경고등 å 경고 A B 에어백시스템은폭발의원리를이용하고있습니다. 이때문에에어백이터지면열과연기 ( 이것은화재가발생한것을의미하진않습니다 ), 폭발소음을발생시킵니다. 에어백이필요한상황에서, 에어백은즉시팽창될것이며이때올바른자세로앉아있지않으면에어백의팽창력에의해안면및기타신체부위에찰과상과같은부상을입을수있습니다. 작동안내이시스템은시동스위치가 ON 혹은시동이걸려있을때작동이가능합니다. 전방의큰충격에서, 에어백은빠르게팽창됩니다. 이는스티어링휠과운전자의머리와어깨의충돌을막아주고조수석탑승자의머리와대시보드의충돌을막아줍니다. 에어백이터진뒤에는탑승자들의탈출을막지않도록곧바로줄어들게됩니다 KOR_UD20237_6 Dispositifs compl mentaires aux ceintures avant (L38 - Samsung)

32 앞좌석안전장치 (3/3) 아래에제공된모든경고는에어백팽창시, 에어백이어떠한방해도받지않도록하고, 또한에어백팽창시이동할수있는물체에의한심각한부상위험을방지하기위한것입니다. 경고 운전석에어백에관한경고 - 스티어링휠또는스티어링휠가운데부분 ( 에어백장착부 ) 을개조하지마십시오. - 어떠한상황에서도스티어링휠가운데부분을덮지마십시오. - 스티어링휠가운데부분에는어떠한물체 ( 배지, 로고, 시계, 전화걸이등 ) 도부착하지마십시오. - 스티어링휠을분리해서는안됩니다 ( 지정정비업소정비사에의한경우는제외 ). - 주행시, 스티어링휠에너무가까이앉아서는안됩니다. 팔을약간구부린상태로앉으십시오. 충분한공간이확보되어야에어백이바르게작동하여올바로제기능을할수있습니다. 조수석에어백에관한경고 - 에어백하우징에인접한대시보드에어떠한물체 ( 배지, 로고, 시계, 전화걸이, 방향제등 ) 도부착하지마십시오. - 대시보드와조수석사이에어떠한물건도놓아두어서는안됩니다 ( 애완동물, 우산, 지팡이, 소포등 ). - 탑승자가대시보드또는시트에발을올려놓아서는안됩니다. 심각한부상을입을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귀하의모든신체부위 ( 무릎, 손, 머리등 ) 와대시보드간에충분한간격을유지하도록하십시오. - 조수석에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하지마십시오. 에어백이팽창하면심각한상해를입을우려가있습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는반드시뒷좌석에장착하십시오. - 어린이를조수석에태우거나안고타지마십시오. 조수석에어백이작동할때강한충격을받거나중대한상해를입을우려가있습니다 KOR_UD20237_6 Dispositifs compl mentaires aux ceintures avant (L38 - Samsung)

33 측면안전장치 사이드에어백 이에어백은앞좌석시트에장착되어있으며, 심각한측면충돌시탑승자를보호하기위해시트등받이의측면 ( 도어측 ) 에서팽창하게됩니다. 커튼에어백 이에어백은자동차의천장측면을따라장착되어있는에어백으로서, 심각한측면충돌시탑승자를보호하기위해앞 / 뒤사이드윈도우를따라팽창하게됩니다. 경고 측면안전장치에관한경고 - 시트커버장착 : 에어백이장착된시트는귀하의자동차에맞게특별히설계된커버가장착되어있습니다. 장착된시트커버이외의다른커버를사용하게되면 ( 다른자동차에맞게설계된커버포함 ), 에어백작동에영향을미치고안전성을감소시킬수있습니다. - 시트등받이와도어측 (B-Pillar) 사이에액세서리나물건또는애완동물을두지마십시오. 시트등받이를옷이나액세서리와같은물건으로덮지마십시오. 그렇게할경우, 에어백전개시에어백이정확하게작동하는것을방해하거나탑승자의부상을초래할수있습니다. - 지정정비업소를제외하고는누구라도시트또는내부부품에대한작업 ( 수리, 부품교환, 개조 ) 을해서는안됩니다. - 이에어백들은앞시트등받이 ( 도어측 ) 의틈새를통해작동합니다. 이틈새에절대로어떠한물체도넣어둬서는안됩니다. - 앞좌석시트등받이측면 ( 바깥쪽 ) 의사이드에어백및커튼에어백시스템장착부에손, 발, 얼굴을필요이상으로가까이하지마십시오. 앞좌석, 뒷좌석에탈때에는창문으로팔을내놓거나도어에기대지마십시오. 또한뒷좌석에탈때는앞좌석의등받이를끌어안지마십시오. 사이드에어백및커튼에어백시스템이작동할때강한충격을받아중대한상해로이어질우려가있습니다. 특히어린이에게는주의를기울여주십시오. - 앞좌석도어를윈도우가깨질정도로강하게닫지마십시오. 충격에의해사이드에어백과커튼에어백이작동할수있습니다. 사이드에어백과커튼에어백은동시에작동합니다. 또한조수석및뒷좌석에탑승자가없어도작동합니다 KOR_UD26125_4 Dispositifs de protection lat rale (L38 - Samsung)

34 안전장치에관한주의사항 (1/2) 에어백이제대로작동하고에어백의갑작스러운팽창으로중상을입지않기위해서다음경고를따르십시오. 경고 에어백은안전벨트의기능을보완할목적으로설계되었습니다. 에어백과안전벨트모두동일한보호시스템의필수부품입니다. 그러므로항상안전벨트를착용하는것이필수요건입니다. 탑승자가안전벨트를착용하지않으면, 사고시에심각한부상을당할수있는위험에노출되며, 에어백전개시에발생하는외상의위험을증가시킬수도있습니다. 에어백이장착되어있는경우에도사고발생시탑승자가모든부상으로부터완전히보호될수있는것은아니며, 사고에따라서는탑승자가부상을입을가능성이있습니다. 차량이전복되거나후면추돌로인해그충격이크게느껴진경우라할지라도프리텐셔너와에어백이항상작동되는것은아닙니다. 도로에패인구덩이, 돌등에의해차량하부에가해지는모든충격들로인해프리텐셔너와에어백이작동될수도있습니다. - 에어백이팽창한후에는에어백의관련부품및주변부품이고온이되기때문에 30분이내에는만지지마십시오. 화상을입을우려가있습니다. - 지정정비업소를제외하고는어느누구도에어백시스템 ( 에어백, 프리텐셔너, 컨트롤유니트, 와이어링하네스등 ) 에대해서어떠한종류의수리작업도하지마십시오. - 시스템의양호한작동상태를유지하고, 부상을초래할수있는원하지않는작동을방지하기위해서는지정정비업소에서에어백시스템에관한수리작업을하십시오. - 안전대책으로서, 귀하의차량이사고를당했거나도난당했거나손상되었을경우에는반드시에어백시스템을점검하도록하십시오. - 차량을판매하거나빌려줄경우, 사용자에게이점에대해잘설명해주고, 차량과함께본매뉴얼을건네주십시오. - 폐차시, 에어백및프리텐셔너의폐기에대해서는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 에어백은갑작스런사고에서탑승자의생명을지키기위해고온의가스에의해빠르게부풀어오릅니다. 사고의상태에따라서는찰과상, 타박상, 화상등의상해를입을수있습니다 KOR_UD26126_5 Dispositifs de retenue compl mentaire (L38 - Samsung)

35 안전장치에관한주의사항 (2/2) 1 작동불량 시동스위치를 ON으로하면계기판에에어백경고등 1이약 3초간점등하고소등됩니다. 만약시동을걸었을때점등되지않거나시동이걸린후에도계속점등되어있거나점멸할경우, 시스템 ( 에어백, 프리텐셔너, 감지센서등 ) 고장입니다. 이경우,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고장수리가완료될때까지탑승자의보호기능이감소될것입니다. 경고 절대로에어백의고장을방치한채로주행하지마십시오. 만일의경우에어백이정상적으로작동하지않아중대한상해로이어질우려가있습니다 KOR_UD26126_5 Dispositifs de retenue compl mentaire (L38 - Samsung)

36 에어백이작동하는경우, 하지않는경우 에어백의갑작스러운팽창으로중상을입지않기위해서다음정보를참고하십시오. 에어백이작동하는경우정면충돌이나측면충돌시탑승자가안전벨트를올바르게착용하고있어도중대한상해를입을우려가있는충격을받으면에어백은작동합니다. 에어백이작동하지않는경우차체의충격흡수바디구조에의해, 충돌시의에너지는차량에서흡수, 분산되어차량손상에비해승객의충격이적을수도있습니다. 따라서차량의손상이심한경우에도에어백은작동하지않을수있습니다. 운전석 / 조수석정면에어백의작동 작동하는경우 - 안전벨트의작동만으로탑승자를보호할수없는정면충돌이발생했을때 - 차량전방좌우약 30 도이내의방향에서강한충격을받았을때 작동할수도있는경우다음과같이주행중노면등에서차량하부에강한충격을받을때도작동하는경우가있습니다. - 고속으로도로턱등에충돌했을때 - 깊은구멍이나도랑에빠졌을때 - 점프해서지면에부딪혔을때 이와같은경우차량손상은적어도승객에게가해지는충격은생각이상으로강한경우가있어, 이들을감지하여탑승자의안전을위해에어백이작동할수있습니다. 작동하기어려운경우다음과같이충격이약할때는작동하지않는경우가있으며, 특히충돌대상이변형되거나밀려나충격이완화된경우에는에어백이작동되기어렵습니다. - 안전벨트의작동만으로탑승자를보호할수있는사고 - 정차하고있는동급의차량에약 50km/h 이하의속도로충돌했을때 - 트럭등의짐칸밑으로들어갔을때 - 굽은도로에서가드레일등에충돌했을때 작동하지않는경우 - 옆방향이나뒤에서부터추돌혹은충돌당했을때 - 구르거나전복했을때 - 에어백이작동한후에충돌했을때 사이드에어백, 커튼에어백의작동 작동하는경우다음과같이충격이강할경우작동합니다. - 일반적인승용차에 25km/h 이상의속도로측면 ( 앞좌석탑승자부근 ) 에정확히옆면에서충돌되었을때 작동하기어려운경우다음과같이충격이약할때는작동하지않는경우가있으며, 특히충돌대상이변형되거나밀려나충격이완화된경우에는에어백이작동되기어렵습니다. - 앞좌석부근에비스듬하게충돌되었을때 - 대각선전방에서충돌했을때 ( 벽에대각으로충돌하는경우 ) - 엔진룸의측면에충돌되었을때 - 측면부가전신주등에저속으로충돌했을때 - 측면에서오토바이가정면으로충돌했을때 - 구르거나전복되었을때 작동하지않는경우다음과같은경우는작동하지않습니다. - 정차중이거나낮은속도로정면충돌했을때 - 뒤쪽에서추돌당했을때 - 사이드에어백, 커튼에어백이작동한후에충돌했을때 1.30 KOR_UD26127_7 IN THE CASES THAT AIRBAG INFLATES AND DOES NOT INFLAT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37 어린이안전 : 일반사항 어린이를태울때 운전중에어린이는어른과마찬가지로자리에바르게앉아안전벨트를착용해야합니다. 귀하는귀하의차량에탑승한어린이를보호할책임이있습니다. 어린이는어른만큼튼튼하지않습니다. 어린이는근육과뼈가성장하고있기때문에어린이특유의상해를입을수있습니다. 안전벨트만으로는어린이를보호하기적합하지않습니다. 적절한어린이용보호시트를바르게사용하도록합니다. 뒷좌석도어가안쪽에서열리는것을방지하기위해서는 1 장 " 도어의열기 / 닫기 " 의어린이안전관련내용을참고하십시오. 경고 어린이용보조시트사용어린이용보조시트에의해얻을수있는보호수준은설치방법과어린이의착용방법에따라달라집니다. 보호시트를올바르게설치하지않으면급정지나충돌시어린이를제대로보호하지못할수있습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를구매하실때에는안전법규부합여부, 공인기관인증여부와본차량에적합한제품인지반드시확인하십시오. 어린이용보조시트는가급적지정정비업소에서권장하는보조시트를하십시오. 어린이용보조시트를설치하기전에동봉된설명서를읽고지침을준수하십시오. 만약설치에어려움이있으면보조시트의제조사에연락하여도움을받으십시오. 항상시트와함께설명서를지참하십시오. 50km/h 로충돌할경우, 이것은지상 10m 의높이에서떨어지는것과충격이같습니다. 즉, 어린이에게안전벨트를착용시키지않는것은어린이가난간없는 5 층높이발코니에서놀도록방치하는것입니다. 어린이를안고있지마십시오. 사고발생시귀하가안전벨트를착용했다고해도어린이를보호하지못합니다. 귀하의차량에교통사고가발생했다면, 어린이용보조시트를교환하고안전벨트와 ISOFIX 고정장치를점검받으십시오. 탑승자는항상안전벨트를착용하여어린이에게모범을보이고다음사항을어린이에게가르치십시오. - 안전벨트를올바르게착용하기 - 차도가아닌인도에서승 / 하차하고차가많이다니는곳에가지않기중고어린이용보조시트나사용설명서가없는보조시트는사용하지마십시오. 어린이용보조시트의기능을방해하는장애물이시트주변에있지않은지확인하여주십시오. 경고보호자없이어린이를차안에두지마십시오. 항상어린이가벨트를올바르게착용하였는지, 보조시트는확실히고정되어있는지확인하십시오. 벨트의효과를감소시킬수있는두꺼운옷을입히는것은피해주십시오. 절대로어린이가머리나팔을창밖으로내놓지못하도록하십시오. 주행중, 특히어린이가자고있는동안올바른자세로있는지확인하십시오 KOR_UD20241_5 S curit enfants : g n ralit s (L38 - Samsung)

38 어린이안전 : 어린이용보조시트의선택 역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아기의머리는어른에비해신체비율적으로더무거우며목은매우약합니다. 가능하면아기를그림과같이뒷좌석에시트를바라보게하는보호시트에앉히는것이좋습니다 ( 적어도 2살까지 ). 이자세가머리와목을지지해줍니다. 측면충격으로부터보호하기위해버킷형태 ( 측면보호쿠션이장착되어있는형태 ) 의보조시트를고르고어린이의머리가보조시트위로나올경우바로교체하십시오. 정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어린이의머리와복부는우선적으로보호되어야할필요가있습니다. 견고하게장착된정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는머리의충격위험을줄여줄것입니다. 정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는반드시사이즈가어린이에게맞는동안만사용하십시오. 측면충격으로부터의보호를위해버킷형태 ( 측면보호쿠션이장착되어있는형태 ) 의보조시트를사용하십시오. 부스터시트 15kg 또는 4살이후부터는안전벨트의사이즈와형태를몸에맞게바꿔주는부스터시트를사용할수있습니다. 부스터시트는반드시안전벨트가복부에오지않고허벅지부위에오도록조정해주는가이드부분이장착되어있어야합니다. 안전벨트가어린이의어깨정중앙에오도록조정해주는부스터시트사용을권장합니다. 안전벨트는절대로목이나팔위에오면안됩니다. 측면충격으로부터의보호를위해버킷형태 ( 측면보호쿠션이장착되어있는형태 ) 의보조시트를사용하십시오 KOR_UD20241_5 S curit enfants : g n ralit s (L38 - Samsung)

39 어린이안전 : 어린이용보조시트의장착방법선택 (1/2) 장착방법의선택 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하는데는두가지방법이있습니다. - 안전벨트사용 - ISOFIX 시스템사용 안전벨트를이용한장착안전벨트를급브레이크또는충돌시최대의효과를발휘하도록조절해야합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의제조사가지시한대로안전벨트를활용하십시오. 보조시트장착후안전벨트를위로당겨보고시트를누른상태에서벨트를바깥쪽으로최대한당겨보아안전벨트가올바르게매어져있는지확인하십시오. 어린이용보조시트를앞 / 뒤, 좌 / 우로움직여보조시트가올바르게고정되어있는지확인하십시오. 보조시트가확실히고정되어야합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가비스듬히혹은창문에기대어져장착되지않았는지확인하십시오. 경고 어린이용보조시트의바닥면이버클위에놓이는보조시트는사용하지마십시오. 어린이용보조시트를고정하고있는안전벨트와버클의체결이간섭등으로풀릴수있습니다. 일부어린이용보조시트는장착이되지않을수있습니다. 특히역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의경우크기에따라장착이불가능하거나올바르게장착되지않을수있습니다. 반드시어린이용보조시트를구매하기전에올바르게장착되는지확인하십시오. 경고 원래장착되어있던차량의안전장치 ( 안전벨트, ISOFIX, 시트, 시트마운팅 ) 의구성품은개조되어서는안됩니다. 경고 절대로안전벨트가꼬이지않도록해야하며느슨하게착용하지말아야합니다. 어깨끈이절대로팔밑이나등뒤로해서착용하지마십시오. 안전벨트가뾰족한물체에의해손상되지않았는지확인하십시오. 만약안전벨트가정상적으로작동하지않으면어린이를보호할수없습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안전벨트가손상된시트는정비를받기전까지는사용하지마십시오. ISOFIX 시스템을이용한장착승인된 ISOFIX 어린이용보조시트에는세가지경우가있습니다. - 정방향 3점식 ISOFIX 시트 - 2점식 ISOFIX 시트 - 기타뒤의두가지의경우, 호환되는차량목록을참고하여어린이용보조시트를설치할수있는지확인하십시오. 만약어린이용보조시트에 ISOFIX 잠금장치가장착되어있다면그것을사용하십시오. ISOFIX 시스템은쉽고안전하여빠르게장착이가능합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의 ISOFIX 시스템은두개의링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경우에따라서세개의링으로되어있을수있습니다. 주의 다른차량에서의사용을위해구매했던 ISOFIX 어린이용보조시트는설치가가능한지확인하십시오 KOR_UD20238_6 S curit enfants : choix de la fixation du si ge enfant (L38 - Samsung)

40 어린이안전 : 어린이용보조시트의장착방법선택 (2/2) 두개의링 1은시트등받이와시트쿠션사이에있습니다. 링 1에어린이용보조시트를쉽게장착하고고정하기위해서는보조시트와함께제공되는장착도움소켓 2를사용하십시오. 세번째링은몇몇어린이용보조시트의위쪽에있는고정벨트를고정하기위해사용됩니다. ISOFIX 고정벨트의후크를세번째링에걸기위해커버 3을들어올립니다. 고정벨트의후크를세번째링에고정하고당겨보조시트의등받이가차량시트의등받이에밀착되도록하십시오. 경고 ISOFIX 고정링은오직 ISOFIX 어린이용보조시트용으로설계되었습니다. ISOFIX 규격외의보조시트, 시트벨트, 장비는절대로이곳에장착하지마십시오. 고정링에아무간섭이없는지확인하십시오. 만약차량에사고가있었다면어린이보조시트를교체하고안전벨트와 ISOFIX 안전장치를점검받으십시오. 경고 정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의등받이와차량의시트등받이가밀착되어있는지확인하십시오 KOR_UD20238_6 S curit enfants : choix de la fixation du si ge enfant (L38 - Samsung)

41 어린이안전 : 어린이용보조시트설치 (1/3) 어린이용보조시트의장착차량시트중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할수없는시트가있습니다. 다음페이지의표를참고하십시오. 표에기재되어있는종류의어린이용보조시트이더라도장착이안될수있습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사용전에제조사에장착할수있는지확인하시기바랍니다. 경고 어린이용보조시트는뒷좌석좌 / 우측시트중장착가능한시트에장착하십시오. 어린이용보조시트를차량에설치할때장착이느슨해질위험이있는지확인하십시오. 만약헤드레스트를탈거해야만한다면, 그것이급제동이나충돌시에움직이지않도록올바르게보관하십시오. 어린이용보조시트는사용하지않더라도올바르게장착해두십시오. 급제동이나충돌시에위험할수있습니다. 조수석에조수석에는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하지마십시오. 경고 조수석에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하지마십시오. 에어백이팽창하면사망또는중상의위험이있습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는반드시뒷좌석에장착하십시오. 뒷좌석가운데시트에뒷좌석가운데시트에는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하지마십시오. 경고 뒷좌석가운데시트는구조상어린이용보조시트의장착이불가합니다. 무리하게장착할경우사고시심각한상해를입을우려가있습니다. 뒷좌석좌 / 우측시트에어린이용보조시트는경우에따라시트두자리를차지할수있습니다 ( 예 : 요람형보조시트 ). 이경우어린이의다리를도어쪽으로향하도록하십시오. 역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하기위해앞좌석을최대한앞쪽으로이동시키십시오. 그다음보조시트에동봉된설명서가안내하는대로앞좌석을뒤로이동시키십시오. 정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를사용할경우, 어린이의안전을위하여, 앞좌석을절반이상뒤로이동시키지마십시오. 또한앞좌석등받이의각도 ( 최대 25 ) 도너무뒤로기울이지말고앞좌석시트를가능한높이올리십시오. 정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의등받이가차량시트의등받이와밀착되었는지그리고차량의헤드레스트가보조시트의사용을방해하지는않는지확인하십시오. 주의 어린이용보조시트나어린이의다리가프론트시트를바르게고정하는데방해가되지않도록합니다. 1 장의 " 앞좌석 " 을참고하십시오 KOR_UD19365_6 S curit enfants : installation du si ge enfant (L38 - Samsung)

42 어린이안전 : 어린이용보조시트설치 (2/3) ISOFIX 를사용하여장착하는어린이용보조시트 시트별어린이용보조시트의설치 ³ : 어린이용보조시트장착에적합하지않습니다. 에어백이팽창하면사망또는중상의위험이있습니다. ² : 어린이용보조시트장착에적합하지않습니다. 안전벨트를사용하여장착하는어린이용보조시트 : 공인기관의승인을받은어린이용보조시트 ü: ISOFIX 어린이용보조시트의장착이허용된시트 ± : 뒷좌석에는정방향 ISOFIX 어린이용보조시트의장착을가능하게해주는고정고리가있습니다. 고정고리들은뒷좌석헤드레스트뒷공간에위치해있습니다. ISOFIX 어린이용보조시트의사이즈는알파벳으로표시되어있습니다. - A, B, B1: 1 그룹의정방향보조시트용 (9 ~ 18kg) - C: 1 그룹의역방향보조시트용 (9 ~ 18kg) - D, E: 0 또는 0+ 그룹의조개형또는역방향보조시트용 (13kg 미만 ) - F, G: 0 그룹의유아용베이비시트 (10kg 미만 ) 경고 조수석에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하지마십시오. 에어백이팽창하면사망또는중상의위험이있습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는반드시뒷좌석에장착하십시오. 경고 뒷좌석가운데시트는구조상어린이용보조시트의장착이불가합니다. 무리하게장착할경우사고시심각한상해를입을우려가있습니다. 경고 본차량에인가되지않은어린이보호시스템을사용하는것은아기또는어린이를올바르게보호할수없습니다. 심각한부상이나사망의위험이있습니다 KOR_UD19365_6 S curit enfants : installation du si ge enfant (L38 - Samsung)

43 어린이안전 : 어린이용보조시트설치 (3/3) 아래표는이전페이지에서이미보여주었던정보를정리하여나타냅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유형 가로방향베이비시트그룹 0 조개형역방향보조시트그룹 0 혹은 0+ 역방향보조시트그룹 0+ 와 1 정방향보조시트그룹 1 부스터시트그룹 2 와 3 어린이몸무게 ISOFIX 보조시트사이즈 조수석 (4) 뒷좌석좌 / 우측시트 뒷좌석가운데시트 (5) < 10 kg F, G X U - IL (1) X < 13 kg E X U - IL (2) X < 13 kg D X U - IL (2) X 9 ~ 18 kg C X U (2) X 9 ~ 18 kg A, B, B1 X U - IUF - IL (3) X 15 ~ 25 kg 과 22 ~ 36 kg X U (3) X X = 어린이용보조시트장착이허용되지않는시트. U = 공인기관의승인을받은안전벨트를사용해장착하는일반적인어린이용보조시트입니다. 올바르게장착되는지확인하십시오. IUF/IL = 공인 / 준공인기관의승인을받은 ISOFIX 장치로장착시킬수있는일반적인어린이용보조시트입니다. 올바르게장착되는지확인하십시오. (1) 일부베이비시트는가로방향으로장착되며두개의시트를차지합니다. 유아의다리가도어쪽에오도록하십시오. (2) 역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하기위해앞좌석을최대한앞쪽으로이동시키십시오. 그다음보조시트에동봉된설명서가안내하는대로앞좌석을뒤로이동시키십시오. (3) 정방향어린이용보조시트의경우, 보조시트의등받이를차량시트의등받이와밀착시키십시오. 만약필요하다면헤드레스트의높이를조정하거나제거하십시오. 앞좌석을절반이상뒤로이동시키지마십시오. 또한앞좌석등받이의각도 ( 최대 25 ) 도너무뒤로기울이지마십시오. 경고 (4) 조수석에어린이용보조시트를장착하지마십시오. 에어백이팽창하면심각한상해를입을우려가있습니다. (5) 뒷좌석가운데시트는구조상어린이용보조시트의장착이불가합니다. 무리하게장착할경우사고시심각한상해를입을우려가있습니다. 어린이용보조시트는반드시뒷좌석좌 / 우측시트에장착하십시오 KOR_UD19365_6 S curit enfants : installation du si ge enfant (L38 - Samsung)

44 스티어링휠, 전동식파워스티어링 (EPS) (1/2) 1 주의 레버 1을당길때는한손으로스티어링휠을잡고레버 1을당기십시오. 그렇지않을경우레버와스티어링휠사이에손가락이끼어상해를입을수있습니다. 깊이조절시강한힘으로스티어링휠을누르지마십시오. 스티어링휠고정대가파손될수있습니다. 스티어링휠을조정한경우, 휠이제대로고정되었는지확인하십시오. 전동식파워스티어링 (EPS: 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식파워스티어링은차량의속도에따라파워스티어링의조향안전성을향상시키기위한자동관리시스템입니다. 엔진시동이걸린상태에서작동하며주차할때는휠조작을가볍게하고 ( 좀더편하게조작하기위함 ), 속도가증가할수록점차휠조작이무거워집니다 ( 고속운전시최대한안전확보 ). 스티어링휠의높이와깊이조정 ( 깊이조절은차량사양에따라서 ) 레버 1을당기고스티어링휠의높이와깊이를원하는위치로조절한후레버 1을엔진방향으로완전히밀어넣어스티어링휠을고정합니다. 경고 안전을위해주정차시에만스티어링휠의위치조절을하십시오. 그렇지않으면조향능력을상실하여심각한사고를발생시킬수있습니다. 주의 주정차시스티어링휠을좌측이나우측으로끝까지돌려놓지마십시오. 만약저속운행또는주차중에스티어링휠을지속적으로조작한다면, 스티어링휠의조작이무거워질수있습니다. 이는파워스티어링시스템의과부하로인한고장을막기위해시스템에서기능을제한하기때문입니다. 파워스티어링시스템의온도가정상적으로낮아진다면, 파워스티어링의기능은정상적으로돌아옵니다. 파워스티어링시스템에과부하를줄수있는저속에서장시간의스티어링휠조작은가급적삼가십시오 KOR_UD20239_8 Volant de direction (L38 - Samsung)

45 스티어링휠, 전동식파워스티어링 (EPS) (2/2) 작동불량 - 고장으로인하여시스템이정상적으로작동하지않을경우, 계기판에 경고등이점등하고 " 조향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이경우스티어링휠의조작이무거워지거나차속에따른작동이정상적이지않게되어위험할수있습니다. 가급적빨리지정정비업소에서차량을정비받으십시오. - 몇몇의고장 ( 점화라인의고장등 ) 에서는계기판에경고메시지또는경고등이점등되지않을수있습니다. 이경우에도스티어링휠을돌릴수는있지만많은힘이필요하게됩니다.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로연락하십시오. - 심각한고장일경우에는계기판에 " 조향장치에이상이있습니다 " 메시지가디스플레이됩니다 ( 경고등과경고음이수반됨 ).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하고지정정비업소로연락하십시오. 경고 내리막길이나일반도로주행시절대로시동을끄지마십시오 ( 파워스티어링및브레이크의정상작동이안됨 ). 전동식파워스티어링의특징 - 엔진시동직후시스템점검시간 ( 약 2 초 ) 동안에는시스템이작동하지않습니다. - 엔진시동 / 정지후시스템에서딸깍거리는소리가날수있으며이는정상작동음입니다. 또한저속주행또는정차시모터회전에의한소음이발생할수있습니다. - 스티어링휠을끝까지돌릴경우시스템과부하로인해소음이발생할수있으며이는정상작동음입니다. - 배터리충전이완전하지않은상태에서주행하지마십시오. 스티어링휠이정상적으로운직이지않을수있습니다. - 엔진시동이꺼져있거나시스템에이상이있더라도스티어링휠을돌려조향하는것은가능합니다. 다만스티어링휠을돌리는데많은힘이필요하게됩니다. - 스티어링휠을빠르게조작할경우, 모터소음이발생할수있으나, 이는정상입니다 KOR_UD20239_8 Volant de direction (L38 - Samsung)

46 대시보드 (1/2) KOR_UD25235_7 Poste de conduite direction gauche (L38 - Samsung)

47 대시보드 (2/2) 아래와같은장치들이장착되어있습니다. 이는차량사양이나옵션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1 좌측송풍구 2 좌측디프로스터 3 스위치 - 방향지시등 - 헤드램프 - 안개등 4 계기판 5 운전석에어백, 경음기 6 스위치 - 앞유리와이퍼및워셔스위치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 트립컴퓨터컨트롤 7 운전석안전벨트미착용경고등 8 중앙송풍구 9 - 대시보드보관함 - 시간, 온도, 라디오정보, 내비게이션시스템디스플레이 10 조수석에어백장착부 11 우측디프로스터 12 우측송풍구 13 글로브박스 14 에어컨컨트롤러 15 오디오 16 시가라이터 17 변속레버 18 크루즈컨트롤 / 스피드리미터메인스위치 19 컵홀더 20 전자식파킹브레이크레버 21 START/STOP 버튼및스마트카드리더 22 중앙도어잠금장치스위치및비상점멸표시등스위치 23 스티어링휠오디오리모컨스위치 24 크루즈컨트롤 / 스피드리미터컨트롤 25 스티어링휠위치조절레버 26 후드잠금해제레버 27 스위치 ( 차량사양에따라서 ) - 계기판및대시보드밝기조절휠 - 트렁크리드열림스위치 - 연료주입구커버열림스위치 - 트랙션컨트롤 (TCS) ON/OFF 스위치 1.41 KOR_UD25235_7 Poste de conduite direction gauche (L38 - Samsung)

48 계기판 : 경고등, 표시등 (1/3) 경고등과표시등의모양과의미는아래와같습니다. 단, 차량의사양과옵션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다음경고등은계기판 A에점등합니다. u 미등 á 상향헤드램프표시등 A k 하향헤드램프표시등 g 안개등표시등 좌측방향지시등 1 우측방향지시등 계기판조명은상시점등합니다. 미등또는헤드램프가점등되어있을때만휠 1 을돌려계기판의밝기를조절할수있습니다. 주의 계기판 A 만약 경고등이점등한다면, 즉시차량의속도를낮추고신속히지정정비업소에방문해주시기바랍니다. 몇몇의경우, 경고등은계기판 A에메시지와함께점등합니다. 도어및트렁크리드열림및닫힘상태는계기판중앙에디스플레이됩니다. 경고 만약 경고등이점등할경우,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D 브레이크시스템고장경고등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 한후점등하고, 몇초후에소등됩니다. 고장일경우 경고등과함께경고음이수반되며, 이것은브레이크시스템에고장이있음을나타냅니다.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x 안티록브레이크시스템경고등 (ABS) 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한후점등하고, 몇초후에소등됩니다. 만약시동이후소등되지않거나주행중일때이경고등이점등하면, 이것은 ABS시스템의고장을의미합니다. 이경우브레이크시스템은 ABS 없이작동하게됩니다. 가능한빨리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십시오. 경고 만약계기판에어떠한정보도표시되지않는다면, 이는계기판의고장을의미합니다.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KOR_UD20240_10 Tableau de bord : t moins lumineux (L38 - Samsung)

49 계기판 : 경고등, 표시등 (2/3) 경고등과표시등의모양과의미는아래와같습니다. 단, 차량의사양과옵션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다음경고등은계기판 A에점등합니다. 정지경고등 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한후점등하고, 몇초후에소등됩니다. 다른경고등, 그리고 / 또는메시지와함께점 A 등하고, 경고음이함께울립니다. 이경고등이점등하면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ESC 시스템표시등이표시등은 ESC 시스템이작동될때점등합니다. 2장의 " 주행보정장치 " 를참고하십시오. Ä 서비스경고등엔진 배출가스자가진단경고등 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한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한후점등하고, 몇초후에소등됩니다. 계기후점등하고, 엔진시동이걸리면소등됩니판에다른경고등과메시지가함께나타날다. 수있습니다. - 경고등이계속해서점등되어있으면, 가능한빨리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십시자동차가주행중일때이경고등이점등될오. 경우에는차량의속도를낮추고가능한빨 - 경고등이점멸하면, 점멸이멈출때까지리지정정비업소를방문하십시오. 차량의속도를낮추십시오. 가능한빨리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십시오. 2장의 " 공해방지, 연료경제성및주행에관한조언 " 을참고하십시오. Î 스피드리미터및크루즈컨트롤표시등 2장의 " 크루즈컨트롤 - 스피드리미터 : 스피드리미터기능 " 과 " 크루즈컨트롤 - 스피드리미터 : 크루즈컨트롤기능 " 의내용을참고하십시오. å 에어백경고등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한후점등하고, 몇초후에소등됩니다. 시동시이경고등이점등하지않거나시동이걸려있을때경고등이계속점등하면시스템에고장이있는것입니다. 에어백시스템의고장으로인해사고시에어백이정상적으로작동하지않을수있으므로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 전자식파킹브레이크및핸드파킹브레이크작동알림및고장경고등 2장의 " 전자식파킹브레이크 " 또는 " 핸드파킹브레이크 " 의내용을참고하십시오 KOR_UD20240_10 Tableau de bord : t moins lumineux (L38 - Samsung)

50 계기판 : 경고등, 표시등 (3/3) 경고등과표시등의모양과의미는아래와같습니다. 단, 차량의사양과옵션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다음경고등은계기판 A에점등합니다. À 오일압력경고등 B 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한후점등하고, 몇초후에소등됩니다. 주행중점등될경우에는 ( 경고등과경고 A 음이수반됨 )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시동을꺼주십시오. 엔진오일량을점검하십시오 (4장의 " 엔진오일량 " 을참고하십시오 ). 오일량이정상이면이것은다른고장을의미합니다. 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M 연료부족경고등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한후점등하고, 몇초후에소등됩니다. 자동 Ú 배터리충전경고등차가주행중일때경고음과함께이경고등이점등될경우에는가능한빨리연료를보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한충하십시오. 후점등하고, 몇초후에소등됩니다. 고장일경우자동차가주행중일때 경고등이점등하고경고음이수반되며, 이것은배터리충전회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Ô 냉각수온도경고등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를 ON한후점등하고, 몇초후에소등됩니다. 주행중점등될경우에는 ( 경고등과경고음이수반됨 )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시동을끄고온도가떨어질수있도록몇분간기다립니다. 그래도계속점등되어있으면냉각수량을점검하십시오. 가능한빨리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십시오. 다음경고등은 B에점등합니다. ß 운전석안전벨트미착용경고등 B 시동스위치가 ON일때, 운전자가안전벨트를매지않았을경우이경고등이점등하며, 이상태로약 20km/h 이상의속도로주행하면약 120초동안경고음이울리고경고등이점멸합니다. 120초이후에는경고등만점등합니다 KOR_UD20240_10 Tableau de bord : t moins lumineux (L38 - Samsung)

51 계기판 : 계기와표시창 연료를보충할때엔진 START/STOP 버튼을누를경우새로운연료량이연료계 3 에반영되지않을수있습니다. a 냉각수온도계 일반적으로인디케이터 4 의눈금은 a 구간미만에있어야합니다. 가혹조건에서는지시눈금이 a 까지갈수있습니다. 하지만 경고등점등및 " 엔진제어장치에이상이있습니다 " 메시지가계기판에표시되기전까지는심각한상황은아닙니다. 엔진회전속도계 1( 엔진회전수, rpm 1000) 주의 엔진회전속도계의바늘이적색눈금을넘지않도록하십시오. 엔진에손상을줄수있습니다. 연료계 3 만약연료량이최소수준이라면연료부족 M 경고등 2과함께경고음이수반됩니다. 즉시연료를보충하십시오. 이는최초점등시약 50km 정도더운행할수있는연료만남아있다는것을의미합니다. 주행에사용가능한연료량은상기잔량보다더적을수있습니다. 차량자세, 주행상황등에의한연료이동에의해연료의잔량이정확히표시되지않거나경고등의점등시점이바뀌는경우가있습니다. 주의 연료보충전에반드시엔진을정지시키십시오. 차량속도계 5(Km/h)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표시창 6에트립정보와경고메시지등의차량정보가표시됩니다. 자세한사항은다음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1.45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52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1/12) 1 2 c) 차량정비시점알림 d) 차량환경설정메뉴 e) 차량상태정보 : 저장된정보메시지와고장메시지들의기록 3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1 차량의사양에따라다음과같은기능이있습니다. - 미터 ( 주행거리 ) - 트립컴퓨터기록 - 정보메시지 - 고장메시지 ( 경고등이함께표시됩니다 ) - 경고메시지 ( 경고등이함께표시됩니다 ) - 차량환경설정메뉴이와관련된기능들은다음페이지에설명되어있습니다. 표시창선택버튼 2와 3 다음정보들을앞 ( 버튼 2), 뒤 ( 버튼 3) 로스크롤하려면버튼을반복적으로짧게눌러주십시오. a) 적산거리계 ( 오도미터 ) 및구간거리계 ( 트립미터 ) b) 트립컴퓨터기록 - 연료소비량 - 평균연비 - 순간연비 - 주행가능거리 - 주행거리 - 평균속도 트립컴퓨터에표시된정보는차량사양에따라다를수있습니다. 트립컴퓨터의정보는운전자의운전습관, 배터리탈거후재연결또는트립컴퓨터의초기화등에따라실제와상이하게표시될수있습니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53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2/12) 구간거리계초기화 구간거리계를초기화하려면, 구간거리계가계기판표시창에선택된상태에서, 버튼 2 또는 3 을구간거리계가초기화될때까지길게누르십시오. 2 3 초기화이후에표시되는몇몇값들의해석기록을초기화한후표시되는평균연비, 주행가능거리, 평균속도는신뢰성이더높습니다. 단, 초기화이후몇 km 동안에는신뢰성이낮을수있습니다. 그리고다음과같은경우에는평균연비가증가합니다. - 차량이가속단계에서벗어날때 - 엔진이적정온도에도달했을때 ( 초기화시엔진이예열되지않았을경우 ) - 시내에서국도로접어들어운전할때 트립컴퓨터기록의자동초기화트립컴퓨터기록들중하나의값이한계 ( 최고값 ) 를넘었을때자동으로초기화됩니다. 트립컴퓨터기록초기화표시창에서트립컴퓨터기록중하나를선택하고, 버튼 2 또는 3을표시된기록이초기화될때까지길게누르십시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54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3/12) 표시된정보는차량사양에따라다를수있습니다. 트립컴퓨터의정보는운전자의운전습관, 배터리탈거후재연결또는트립컴퓨터의초기화등에따라실제와상이하게표시될수있습니다. 항목 디스플레이의해석 a) 적산거리계와구간거리계 km km 적산거리계 ( 오도미터 ): 총주행거리구간거리계 ( 트립미터 ): 구간주행거리 b) 트립컴퓨터기록 연료소비량 25.2 L 소비한연료량최종초기화이후소비한연료량 평균연비 13.9 km/l 최종초기화이후리터당주행거리이값은초기화이후 400m를주행한이후표시되며, 초기화버튼을마지막으로누른후에주행한거리와소비된연료를고려하여계산됩니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55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4/12) 표시된정보는차량사양에따라다를수있습니다. 트립컴퓨터의정보는운전자의운전습관, 배터리탈거후재연결또는트립컴퓨터의초기화등에따라실제와상이하게표시될수있습니다. 항목 디스플레이의해석 순간연비 현재리터당주행거리차속이 5km/h 이상일때표시됩니다. 주행가능거리 160 km 현재연료의잔량으로주행가능한거리초기화버튼을마지막으로누른후에평균연료소비량을고려하여계산됩니다. 최종스타트이후최소 400m 주행한후표시됩니다. 참고 : 주행가능거리는주행상태, 운전자의운전습관, 도로조건 ( 오르막길, 내리막길등 ), 차량속도에따라표시되는거리가실제와상이하게표시될수있습니다. 주행거리 280 km 최종초기화이후주행한거리 평균속도 60 km/h 최종초기화이후평균속도이값은초기화이후 400m를주행한후표시됩니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56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5/12) 표시된정보는차량사양에따라다를수있습니다. 트립컴퓨터의정보는운전자의운전습관, 배터리탈거후재연결또는트립컴퓨터의초기화등에따라실제와상이하게표시될수있습니다. 항목 디스플레이의해석 c) 향후차량정비시점알림메시지 차량정비시점이 700km 남음차량정비시점이 30일남음차량정비가필요합니다차량정비시점 10000km/12개월 차량정비전까지남은주행거리를나타냅니다. 차량정비전까지 1,500km 이하가남아있을때계기판표시창에표시됩니다. 차량정비전까지남은기간을나타냅니다. 차량정비전까지 30 일이내일경우계기판표시창에표시됩니다. 설정해놓은차량정비시점에도달하였음을나타냅니다. 경고등과함께계기판표시창에표시됩니다. 설정된향후차량정비시점을나타냅니다. 기본적으로차량정비시점은매 10,000km/12 개월로설정되어있습니다. 참고 : 기본적으로 10,000km 주행또는 12 개월마다지정정비업소에서엔진오일을교환하고차량점검을받아야합니다. 특정조건에서는그보다더빨리엔진오일을교환하고점검을받아야할수있습니다. 모든점검및교환에대해서는 4 장의 "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 를따라주십시오. 향후차량정비시점알림은참고용으로만활용해주십시오. 정기점검후차량정비시점초기화차량정비시점을초기화하려면와이퍼레버끝의트립컴퓨터검색및초기화버튼을눌러차량정비시점메시지화면을띄우고트립컴퓨터초기화버튼을약 10초간길게누르십시오. 메시지가깜빡이다가초기값으로변경됩니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57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6/12) 표시된정보는차량사양에따라다를수있습니다. 트립컴퓨터의정보는운전자의운전습관, 배터리탈거후재연결또는트립컴퓨터의초기화등에따라실제와상이하게표시될수있습니다. 항목 디스플레이의해석 환경설정은 길게누르십시오 d) 차량환경설정메뉴차량의일부기능 ( 계기판언어, 후방경보장치등 ) 을설정합니다. 자세한사항은 1장의 " 계기판 : 차량환경설정메뉴 " 를참고하십시오. OK e) 차량상태정보차량시스템에이상이없는경우왼쪽의정상메시지가표시됩니다. 그렇지않은경우다음을연속적으로표시합니다. - 정보메시지 - 고장메시지 - 경고메시지차량상태정보메시지들은다음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58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7/12) 정보메시지차량시동시혹은차량사용중차량작동안내또는상태정보를보여줍니다. 메시지배터리전압낮음시동을켜주세요 SMART카드를제거해주십시오차량시스템을점검중입니다트랙션컨트롤이해제되었습니다핸들을돌리면서작동해주십시오시스템점검결과정상입니다변속레버를 P에위치해주십시오핸들이잠기지않습니다 디스플레이의해석 차량에시동을걸어배터리를재충전해야합니다 ( 라디오를들으며장시간정차한후등 ). 하차시스마트카드를두고내리지않도록알리는메시지입니다. 차량시동시시스템점검중임을알리는메시지입니다. 이메시지는수초간지속됩니다. 트랙션컨트롤기능이작동해제되었습니다. 스티어링휠 ( 핸들 ) 이잠겨있습니다. 스티어링휠 ( 핸들 ) 을좌우로돌리면서시동을거십시오. 차량시동후시스템점검결과가정삼임을알리는메시지입니다. 차량이움직일수있습니다. 변속레버를 P 에두어차량을고정하십시오. 시동을위해서도변속레버는 P 에위치하여야합니다. 변속레버를 P 에두십시오. 핸들잠금기능 ( 스티어링록 ) 의이상으로스티어링휠 ( 핸들 ) 이잠기지않았습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59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8/12) 정보메시지차량시동시혹은차량사용중차량작동안내또는상태정보를보여줍니다. 메시지 SMART 카드전지를 교체해주십시오 디스플레이의해석 스마트카드배터리의수명은약 2 년입니다. 스마트카드의배터리의잔량이부족한상태입니다 (5 장의 " 스마트카드 : 배터리 " 를참고하십시오 ). 주차브레이크가작동중입니다 주차브레이크가체결되어있음을알립니다. 만약차량주행중에이메시지가표시된다면주차브레이크를해제해주십시오. 카드감지불가 START 길게누름 스마트카드가감지되지않을때시동을끄려면 START 버튼을시동이꺼질때까지길게눌러야합니다. 클러치를밟고작동해주십시오 수동변속기차량일경우, 시동을걸려면변속레버의위치가중립에있거나클러치페달을밟고시동을걸어야합니다. 브레이크를밟고작동해주십시오 브레이크페달을밟아야시동을걸수있습니다. 브레이크페달을밟고 START 버튼을눌러주십시오. SMART카드감지가불가능합니다 누군가가스마트카드를가지고액세스존밖으로나갔거나전파방해로인해스마트카드가인식되지않습니다. 전파방해가의심될경우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넣어주십시오. SMART카드를넣어주십시오 전파방해또는스마트카드배터리잔량부족등의이유로스마트카드를인식할수없는경우입니다. 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넣어주십시오. 메시지가계속표시되면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60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9/12) 정보메시지차량시동시혹은차량사용중차량작동안내또는상태정보를보여줍니다. 메시지 SMART카드리더를점검해주십시오 SMART카드인식이불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의해석 카드리더에이상이있습니다. 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서빼고시동을걸어주십시오. 잘못된카드가카드리더에있거나카드가올바르게삽입되어있지않습니다. 카드리더를확인하십시오. 변속기가 과열되었습니다 엑스트로닉변속기의오일온도가높습니다. 안전한장소에주차하고변속레버를 P 위치에둔상태에서차량을식히십시오. 이메시지가계속표시되면, 지정정비업소를방문하십시오. 변속기를 점검해주십시오 엑스트로닉변속기시스템에오류가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를방문하십시오. 열선시트가작동되었습니다시트히터가작동중임을표시합니다. 레버를중립에 위치해주십시오 수동변속기의경우시동을위해서변속레버는중립에위치하여야합니다. 변속레버를중립에두십시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61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10/12) 주의 하기의경우신속하게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여점검받으십시오. 다음메시지들이 경고등과함께계기판의표시창에표시될경우즉시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여고장수리를받으셔야합니다. 이메시지들은와이퍼레버의계기판디스플레이선택버튼을누르거나혹은누르지않더라도몇초후에소등됩니다. 경고등은계속점등됩니다. 메시지브레이크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ESC 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차량을점검해주십시오에어백을점검해주십시오배출가스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핸들잠김기능을점검해주십시오엔진제어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디스플레이의해석브레이크시스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ESC 시스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차량시스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에어백시스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배출가스제어장치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핸들잠김기능 ( 스티어링록 ) 시스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엔진제어시스템이나엔진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62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11/12) 주의 하기의경우신속하게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여점검받으십시오. 다음메시지들이 경고등과함께계기판의표시창에표시될경우즉시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여고장수리를받으셔야합니다. 이메시지들은와이퍼레버의계기판디스플레이선택버튼을누르거나혹은누르지않더라도몇초후에소등됩니다. 경고등은계속점등됩니다. 메시지차량 ( 제동등 ) 을점검해주십시오차량정비가필요합니다주차경보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조향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ABS 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제동등 ( 정지등 ) 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디스플레이의해석 차량정비시점에도달했음을나타냅니다. 1 장의 "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 내용의향후차량정비시점알림메시지관련내용을참고하십시오. 주차경보장치시스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파워스티어링시스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ABS 시스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63 계기판 : 트립컴퓨터와경고시스템 (12/12) 경고 하기의경우귀하의안전을위해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한후엔진시동을끄고지정정비업소에도움을요청하십시오. 이메시지는 경고등과함께계기판의표시창에표시되고경고음이울립니다. 경우에따라서 경고등도함께점등됩니다. 메시지는단독또는교대로 ( 하나이상의메시지가표시되어야하는경우 ) 표시됩니다. 메시지조향장치에이상이있습니다핸들잠김기능에이상이있습니다전원공급장치에이상이있습니다브레이크장치에이상이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해석스티어링휠시스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핸들잠김기능 ( 스티어링록 ) 기능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배터리충전회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브레이크시스템회로에이상이있음을나타냅니다 KOR_UD17392_9 Ordinateur de bord (L38 - Samsung)

64 계기판 : 차량환경설정메뉴 1 계기판의경우차량의일부기능을작동 / 작동해제및설정할수있습니다. 차량환경설정메뉴차량정차후버튼 2를누르면 " 환경설정은길게누르십시오 " 메시지가표시창 1에표시됩니다. 버튼 2 또는 3을 2초이상눌러메뉴로들어갑니다. 조정선택 다음정보들을스크롤하려면버튼 2 또는 3 을눌러주십시오. a) 차속감응오토도어록 b) 후방경보장치 c) 주차경보장치볼륨 d) 언어 2 3 항목을선택하고버튼 2 또는 3 을길게눌러기능을설정 / 해제합니다. =: 기능설정 <: 기능해제 " 주차경보장치볼륨 " 혹은 " 언어 " 항목은선택후 2 또는 3 을길게누르면선택메뉴가나타납니다. 선택메뉴항목중원하는항목을선택하고 2 또는 3 을길게누르면선택된 항목앞에 ~ 가표시됩니다. 선택메뉴에서항목수정없이나가려면 " 이전으로 " 를선택하고 2 또는 3을길게누릅니다. 환경설정에서나가려면 " 완료 " 를선택하고 2 또는 3을길게누릅니다. 주행중에는차량환경설정메뉴를사용할수없습니다 KOR_UD20247_3 Menu de personnalisation des r glages du v hicule (L38 - Samsung)

65 시계와외기온도 (1/2) 1 외기온도표시 ( 차량사양에따라서 ) 주의 : 차량사양에따라서외기온도가 -3 에서 +3 일경우, 표시가깜빡입니다 ( 이는, 노면이결빙되어있을수있음을알려줍니다 ). 엔진시동을걸었을때, 시계와외기온도 ( 차량사양에따라서 ) 가표시됩니다. 시계 1의시간조정오디오사용설명서의시간설정관련내용을참고하십시오. 참고 : 내비게이션이장착되어있는경우 GPS에의해시간이자동으로설정되고시간변경은불가합니다. 만약전기공급이되지않는상황 ( 배터리분리, 단선등 ) 이있었다면, 시계는올바른시간을나타내지않습니다. 시간을다시설정해주십시오. 차량운전중에는위험하므로시간설정은차량정차시하십시오. 주의 외기온도계블랙아이스 ( 검은결빙 : 도로에얇게얼어서검게보이는얼음. 구별이어려움 ) 의형성조건은일조량, 습도, 온도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외기온도만으로블랙아이스를충분히알아낼수는없습니다 KOR_UD20248_4 Clock and external temperature (L38 - Samsung)

66 시계와외기온도 (2/2) A 3 2 계기판디스플레이 A 의시간조정 차량사양에따라서시동스위치를켜면계기판디스플레이에시간이표시됩니다. 시간을조정하려면버튼 3 또는 4를눌러디스플레이 2를표시합니다. 몇초간기다리면시와분이점멸합니다. 시단위를조정하려면버튼 4를길게누릅니다. 시단위가점멸할때, 버튼 3을반복하여누르거나길게눌러시단위를조정합니다. 버튼 4를길게누르면분단위가점멸합니다. 분단위가점멸할때, 버튼 3을반복하여누르거나길게눌러분단위를조정합니다. 약 5초동안아무조작을하지않으면설정된시간이저장됩니다. 버튼 3 또는 4를눌러시간설정모드를종료합니다. 4 만약전기공급이되지않는상황 ( 배터리분리, 단선등 ) 이있었다면, 시간은다시설정해야합니다. 차량운전중에는위험하므로차량정차시시간설정하십시오 KOR_UD20248_4 Clock and external temperature (L38 - Samsung)

67 아웃사이드미러 1 A 3 B C 2 아웃사이드미러 조정스위치 3의왼쪽또는오른쪽을눌러조정할아웃사이드미러를선택하고, 버튼 1을눌러미러를원하는위치에오도록조정합니다. 아웃사이드미러열선뒷유리열선과함께작동합니다. 3장의에어컨작동법을참고하십시오. 전동접이식아웃사이드미러 ( 차량사양에따라서 ) 전동접이식아웃사이드미러는외부에서리모컨 / 스마트카드의잠금버튼또는도어핸들의버튼으로도어를잠그면자동으로접힙니다 ( 스위치 2가중립위치 B에있을경우 ). 이경우시동스위치를 ON으로하면다시펼쳐집니다. 언제라도스위치 2의 C부분을눌러미러를접거나 A부분을눌러미러를펼칠수있습니다. 이경우오토모드 ( 도어를잠그거나시동스위치를 ON으로하면자동으로미러가접히거나펴지는모드 ) 는해제됩니다. 이기능을다시작동시키려면스위치 2를 B위치에놓습니다. 전동접이식아웃사이드미러의특징손으로미러를잡고접거나펼치면관련부품에고장이발생할수있습니다. 또한손으로접거나펼친이후에는전동으로미러가작동할경우소음이발생할수있습니다. 십시오. 주의 아웃사이드미러의영상은실제보다멀게보이므로주의하 주의 안전을위하여, 차량이멈추었을때만미러를조절하십시오 KOR_UD18306_6 R troviseurs (L38 - Samsung)

68 룸미러 레버 1이없는룸미러 ( 전자식룸미러 : ECM) 룸미러가빛의밝기를감지하여너무밝은경우자동으로미러를어둡게하여눈부심을완화시킵니다. 1 룸미러 룸미러는미러본체를잡고움직여서방향을조정할수있습니다. 레버 1 이있는룸미러 야간주행시뒤에오는차량의헤드램프가비쳐눈이부시지않도록룸미러뒤쪽에있는레버 1을운전자쪽으로당깁니다. 참고 : 레버 1을당긴경우빛비춤의정도가감소되어거울의선명도가떨어질수있습니다. 주간주행시주간에는레버 1을밀어원래위치에위치시킵니다 전자식룸미러의특징 - 전자식룸미러의빛밝기감지센서를가릴경우자동밝기조절기능이작동하지않습니다. - 룸미러를닦을때미러안쪽에물또는세제가스며들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주의 뒷좌석과뒷유리사이의공간에물건을올려두지마십시오. 후방시야를가릴수있으며급정거시앞쪽으로날아올수있습니다. 주의 안전을위하여, 차량이멈추었을때만미러를조절하십시오. KOR_UD18306_6 R troviseurs (L38 - Samsung)

69 하이패스시스템 (1/12) 이상발생시에는해당정보를추가로확인할수있습니다 ). 1 하이패스시스템은한국도로공사가운영하는고속도로통행료자동지불시스템입니다. 작동원리시스템은룸미러내부의전용통신모듈을이용하여하이패스차로통신장비와의통신을통해자동으로통행료를지불합니다. 시스템 ON/OFF 전원이꺼진상태에서스위치 2를누르면전원이켜지고, 전원이켜진이후에스위치 2 를길게누르면전원이꺼집니다 밝기조절전원이켜진상태에서스위치 2를짧게반복하여눌러밝기 (1~5) 를조절할수있습니다. 음량조절전원이켜진상태에서스위치 4를반복하여눌러음량 (0~5) 을조절할수있습니다. 초기음량은 3입니다. 참고 : 스피커는룸미러뒷면에있습니다. 카드잔액확인스위치 3을짧게누르면카드잔액을확인할수있습니다 ( 하이패스시스템또는카드 메시지표시창 1 카드잔액, 과금이력, 단말기이상정보등의메시지가표시창 1에표시됩니다. 메시지에대한자세한정보는이어지는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음성안내기능 - 통행료결제정보음성안내 - 단말기상태음성안내 - 카드상태음성안내 과금이력스위치 3을길게누르면과금이력을확인할수있습니다. 이후스위치 3을짧게반복하여누르면과금이력이룸미러에차례로표시됩니다 ( 자세한사항은이어지는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 과금이력확인을종료하려면스위치 3을길게누릅니다. 참고 : 단말기 / 카드이상상태에서는과금이력을확인할수없습니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0 하이패스시스템 (2/12) 하이패스카드삽입 / 탈거 삽입룸미러좌측의카드삽입구 5에하이패스카드를삽입하십시오. 참고 : 카드의 IC칩이차량의앞유리로향하게하여삽입하십시오. 탈거버튼 6을눌러카드를탈거하십시오. 하이패스시스템이용시카드는별도구매하여사용하십시오. 6 5 하이패스시스템등록방법하이패스시스템이장착된차량은차량정식번호판등록후해당차량과다음의구비서류를준비하여서비스거점또는영업지점에방문하여등록하십시오. 구비서류 - 개인 : 본인신분증또는대리인신분증 - 법인 : 사업자등록증, 방문자신분증 - 외국인 : 외국인등록증또는국내거소증 - 리스차량및렌터카의경우해당계약서추가 하이패스카드구입 / 충전방법하이패스카드의구입및충전은카드종류에따라다음과같습니다. - 선불카드 : 도로공사영업소에서발급및충전 - 자동충전카드 : 취급은행에서신청 - 후불카드 : 신용카드사에서신청자세한사항은다음홈페이지를참조하십시오. - 선불카드및자동충전카드 : www. hipluscard.co.kr - 후불카드 :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1 하이패스시스템 (3/12) 주의 하이패스시스템사용시주의사항 - 하이패스구간이용시하이패스시스템의전원을끄거나하이패스카드를탈거하지마십시오. - 앞유리에메탈코팅을할경우통신장애가발생할수있습니다. - 기름묻은손이나젖은손으로하이패스카드를만지지마십시오. - 온도에따라하이패스카드가변형되거나인식이불가할수있으니운행하지않을때에는카드를룸미러에서탈거하여보관하는것이좋습니다. - 룸미러의카드삽입구에이물질이들어가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 차량내다른하이패스단말기가있을시정상적으로요금결제처리가안될수있습니다. - 하이패스시스템이장착된차량을타인에게매각또는양도하는경우, 차량의명의와하이패스시스템의명의를함께이전하십시오. 명의변경이불가한경우, 하이패스시스템의등록을말소해야합니다. 미이행시불편을초래할수있습니다. - 하이패스시스템이장착된차량을타인에게매수또는양수받은경우, 하이패스시스템의등록정보 ( 소유자명의, 차량번호, 소유자연락처등 ) 를변경해야정상적으로하이패스기능을사용할수있습니다. 시스템등록정보를변경하려면차량과양수인신분증을준비하여서비스거점, 영업지점또는한국도로공사영업소에방문하십시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2 하이패스시스템 (4/12) 하이패스규격 구분 사용전원 사용주파수 전파형식 변조방식 통신방식 단말기 DC 12V 5800 MHz A7W ASK 단신방식 하이패스단말기인증사항 국토해양부 ETCS 인증 국토해양부 (SET-BR10M) 인증번호 국토해양부 (SET-BR20MLMx) 2014년 7월 23일 (SET-BR10M) 인증유효기간 2016년 9월 27일 (SET-BR20MLMx) 인증기관 한국도로공사 인증방법 통행료자동지불시스템단말기시험방법 IV 전자파적합등록기기사용자안내문 - 해당무선설비가전파혼신가능성이있으므로인명안전과관련된서비스는할수없습니다. - 이기기는전자파적합등록을한기기입니다. 주의 - 임의로분해또는개조하지마십시오. 또한룸미러에강한충격을주지마십시오. - 고장이의심되는경우에는 5 장 " 고장진단 " 의하이패스시스템내용을참고하십시오. 고장이이어지는경우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 하이패스시스템을사용하려면운행전에미리시스템전원및하이패스카드삽입여부를확인하십시오. 방송통신위원회 KCC 인증 SCT-SET-BR10M(SET-BR10M) 인증번호 KCC-CRM-SCT-SET-BR20MLMx(SET-BR20MLMx) SET-BR10M 기기의명칭 ( 모델명 ) SET-BR20MLMx 인증받은자의상호서울통신기술 ( 주 ) 인증기관방송통신위원회제조자 / 제조국가서울통신기술 ( 주 )/ 대한민국 경고 - 운전중에는하이패스시스템을조작하지마십시오. 교통사고의원인이될수있습니다. - 원활한통신을위하여하이패스차로에서는제한속도 30km/h 를준수하십시오. - 하이패스차로진입시앞차량과의안전거리를준수하십시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3 하이패스시스템 (5/12) 다음음성안내와룸미러에표시되는메시지및 LED 표시등은하이패스시스템의전원을 ON 하거나차량의시동스위치를 ON 했을때나타납니다. 카드상태음성안내메시지 LED 해석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자동충전카드 - 잔액 15,000 원녹색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자동충전카드가삽입된경우입니다. 참고 : 자동충전카드는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를의미합니다. 잔액부족 (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 " 카드잔액이얼마남아있지않습니다. 카드충전이필요합니다 " 잔액 500 원 주홍색 녹색 카드잔액이 3,500 원이하인경우에안내됩니다. 잔액없음 (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 면제카드, 후불카드, 후불할인카드 " 카드잔액이없습니다. 카드충전이필요합니다 " - 잔액 0 원주홍색카드잔액이없는경우에안내됩니다. 면제카드후불카드후불할인카드 녹색 비인가카드 " 사용할수없는카드입니다 " 비인가카드주홍색 카드오삽입 불량카드 카드미삽입 " 카드가잘못삽입되었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 카드에오류가있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 하이패스카드가삽입되어있지않습니다. 하이패스차로를이용하시려면카드를삽입하여주십시오 " 면제카드, 후불카드, 후불할인카드가삽입된경우입니다. 이경우에는음성안내를하지않습니다. 하이패스에사용할수없는카드이거나카드가사용이불가한상태입니다. 카드오삽입주홍색카드가올바르게삽입되어있는지확인하십시오. 불량카드주홍색 시스템은정상작동하지만카드에오류가발생한경우에안내됩니다. 카드미삽입상태주홍색카드가삽입되지않은경우에안내됩니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4 하이패스시스템 (6/12) 다음음성안내와룸미러에표시되는메시지및 LED 표시등은카드를삽입했을때나타납니다. 카드상태음성안내메시지 LED 해석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 선불 ( 할인 ) 카드입니다. 카드잔액은 00 원입니다 " 잔액 15,000 원녹색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를삽입한경우에안내됩니다. 잔액부족 (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 잔액없음 (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 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 면제카드, 후불카드, 후불할인카드 " 선불 ( 할인 ) 카드입니다. 카드잔액이얼마남아있지않습니다. 카드충전이필요합니다 " " 선불 ( 할인 ) 카드입니다. 카드잔액이없습니다. 카드충전이필요합니다 " " 선불자동충전 ( 할인 ) 카드입니다. 카드잔액은 00 원입니다 " 잔액 500 원 주홍색 녹색 카드잔액이 3,500 원이하인경우에안내됩니다. 잔액 0 원주홍색카드잔액이없는경우에안내됩니다. 잔액 15,000 원녹색 " 면제카드입니다 " 면제카드 " 후불카드입니다 " 후불카드 " 후불할인카드입니다 " 후불할인카드 녹색 비인가카드 " 사용할수없는카드입니다 " 비인가카드주홍색 카드오삽입 " 카드가잘못삽입되었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를삽입한경우에안내됩니다. 면제카드, 후불카드, 후불할인카드를삽입한경우에안내됩니다. 하이패스에사용할수없는카드이거나카드가사용불가상태입니다. 카드오삽입주홍색카드가올바르게삽입되어있는지확인하십시오. 불량카드 " 카드에오류가있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불량카드주홍색 시스템은정상작동하지만카드에오류가발생한경우에안내됩니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5 하이패스시스템 (7/12) 다음음성안내와룸미러에표시되는메시지및 LED 표시등은카드를탈거했을때나타납니다. 카드상태음성안내메시지 LED 해석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 면제카드, 후불카드, 후불할인카드 " 카드가탈거되었습니다. 하이패스차로를이용하시려면카드를삽입하여주십시오 " 카드미삽입상태 주홍색 카드가삽입된상태에서카드를탈거한경우에안내됩니다. 시스템에이상발생시에는음성안내를하지않습니다. 비인가카드, 카드오삽입, 불량카드 - 카드미삽입상태주홍색 비인가카드, 오삽입된카드, 불량카드를탈거한경우에안내됩니다. 과금이력확인스위치를길게누르면음성안내, 메시지, LED 표시등으로과금이력을안내합니다. 상태음성안내메시지 LED 해석 과금이력 , ,000 녹색 - 최근과금이력순으로 10 건에대해조회가가능합니다. - 2 건씩날짜와요금이표시됩니다. - 면제된통행료와입구통과에대한이력은안내하지않습니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6 하이패스시스템 (8/12) 단말기 / 카드이상정보확인스위치를짧게누르면음성안내, 메시지, LED 표시등으로단말기 / 카드이상정보를안내합니다. 참고 : 단말기 / 카드이상발생시에만아래의정보를추가로안내합니다 ( 안내순서는단말기이상정보 카드이상정보 카드잔액순으로안내합니다 ). 상태음성안내메시지 LED 해석 제조번호없음 " 제조번호가등록되지않은단말기입니다. 단말기 A/S 를받으십시오 " 제조번호미등록 시스템에제조번호가등록되지않은경우에안내됩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발행정보미등록 " 발행정보가등록되지않은단말기입니다. 등록후사용하십시오 " 미등록단말기 시스템이등록되지않은경우에안내됩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발행정보오류 " 발행정보에오류가있습니다. 단말기 A/S 를받으십시오 " 발행정보오류 시스템정보에오류가발생하였습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단말기오류 " 단말기에오류가있습니다. 단말기 A/S 를받으십시오 " 단말기오류 비인가카드 " 사용할수없는카드입니다 " 비인가카드 카드오삽입 불량카드 " 카드가잘못삽입되었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 카드에오류가있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주홍색 무선단의초기화에이상이발생하였습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하이패스에사용할수없는카드이거나카드가사용이불가한상태입니다. 카드오삽입카드가올바르게삽입되어있는지확인하십시오. 불량카드 시스템은정상작동하지만카드에오류가발생한경우에안내됩니다. 카드미삽입 " 카드가삽입되어있지않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카드미삽입상태카드가삽입되지않은경우에안내됩니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7 하이패스시스템 (9/12) 카드잔액확인스위치를짧게누르면음성안내, 메시지, LED 표시등으로카드잔액을안내합니다. 카드상태음성안내메시지 LED 해석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 면제카드, 후불카드, 후불할인카드 " 카드잔액은 00 원입니다 " 잔액 15,000 원 " 면제카드입니다 " 면제카드 " 후불카드입니다 " 후불카드 " 후불할인카드입니다 " 후불할인카드 기존 LED 유지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가삽입된경우입니다. 면제카드, 후불카드, 후불할인카드가삽입된경우입니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8 하이패스시스템 (10/12) 다음음성안내와룸미러에표시되는메시지및 LED 표시등은폐쇄식입구와개방식 / 폐쇄식출구를통과할때정상처리되었음을나타냅니다. 카드상태음성안내메시지 LED 해석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 입구 출구 " 하이패스차로로정상진입하였습니다. 카드잔액은 000 원입니다 " " 통행료 00 원이정상지불되었습니다 " 잔액 15,000 원녹색 요금 1,000 원 " 카드잔액은 000 원입니다 " 잔액 15,000 원 녹색 폐쇄식입구에서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가정상적으로처리된경우에안내됩니다.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사용시에정상적으로통행료가지불된경우에안내됩니다. 면제카드 입구 " 하이패스차로로정상진입하였습니다 " 정상처리녹색 출구 " 통행료가면제되었습니다 " 통행료면제녹색 폐쇄식입구에서면제카드가정상적으로처리된경우에안내됩니다.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면제카드사용시에정상적으로처리된경우에안내됩니다. 후불 ( 할인 ) 카드 입구 출구 " 하이패스차로로정상진입하였습니다 " " 통행료 00원이정상지불되었습니다 " 정상처리녹색 요금 1,000 원녹색 폐쇄식입구에서후불 ( 할인 ) 카드가정상적으로처리된경우에안내됩니다.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후불 ( 할인 ) 카드사용시에정상적으로통행료가지불된경우에안내됩니다. " 자동충전했습니다 " 자동충전녹색 자동충전 ( 선불자동충전카드, 선불자동충전할인카드 ) 출구 " 통행료 00 원이정상지불되었습니다 " 요금 2,000 원녹색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선불자동충전 ( 할인 ) 카드에자동충전이된후, 정상적으로통행료가지불된경우에안내됩니다. " 카드잔액은 00 원입니다 " 잔액 99,000 원녹색 1.72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79 하이패스시스템 (11/12) 다음음성안내와룸미러에표시되는메시지및 LED 표시등은폐쇄식입구를통과할때비정상처리되었음을나타냅니다. 카드상태음성안내메시지 LED 해석 잔액부족 (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 " 카드잔액이얼마남아있지않습니다. 카드충전이필요합니다 " 잔액 500 원 주홍색 녹색 폐쇄식입구에서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가정상적으로처리되었지만카드잔액이 3,500 원이하인경우에안내됩니다. 잔액없음 (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 " 카드잔액이없습니다. 카드충전이필요합니다 " 잔액 0 원주홍색 폐쇄식입구에서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가정상적으로처리되었지만카드잔액이없는경우에안내됩니다. 처리실패 " 하이패스에문제가있습니다. 출구톨게이트에서일반차로를이용하여주십시오 " 처리실패 주홍색 녹색 폐쇄식입구에서통신, 카드및시스템이상에의해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비인가카드 " 사용할수없는카드가삽입되어있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비인가카드주홍색 폐쇄식입구에서비인가카드가삽입되어있어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불량카드 " 카드에오류가있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카드오류주홍색 폐쇄식입구에서불량카드가삽입되어있어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카드오삽입 " 카드가잘못삽입되어있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카드오삽입주홍색 폐쇄식입구에서카드가오삽입되어있어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카드미삽입 " 카드가삽입되어있지않습니다. 카드를확인하여주십시오 " 카드미삽입상태주홍색 폐쇄식입구에서카드가미삽입되어있어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80 하이패스시스템 (12/12) 다음음성안내와룸미러에표시되는메시지및 LED 표시등은개방식 / 폐쇄식출구를통과할때비정상처리되었음을나타냅니다. 카드상태음성안내메시지 LED 해석 잔액부족 (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 " 카드잔액이부족하여통행료중일부가지불되지않았습니다 " " 통행료는 00원만지불되었습니다 " 통행료일부미지불 지불 500 원 " 카드잔액은없습니다 " 잔액 0 원 주홍색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의잔액부족으로일부만지불되어통행료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잔액없음 ( 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 ) " 카드잔액이없습니다. 통행료가지불되지않았습니다 " 통행료미지불주홍색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선불카드, 선불할인카드의잔액이없어통행료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지불실패 " 통행료지불에문제가있습니다. 도로공사영업소에문의하여주십시오 "" 정상지불안됨 주홍색 녹색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통신, 카드및시스템이상에의해통행료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비인가카드 " 사용할수없는카드가삽입되어있습니다. 통행료가지불되지않았습니다 " 비인가카드주홍색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비인가카드가삽입되어있어통행료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불량카드 " 카드에오류가있습니다. 통행료가지불되지않았습니다 " 카드오류주홍색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불량카드가삽입되어있어통행료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카드오삽입 " 카드가잘못삽입되어있습니다. 통행료가지불되지않았습니다 " 카드오삽입주홍색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카드가오삽입되어있어통행료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카드미삽입 " 카드가삽입되어있지않습니다. 통행료가지불되지않았습니다 " 카드미삽입상태주홍색 개방식 / 폐쇄식출구에서카드가미삽입되어있어통행료처리가실패한경우에안내됩니다 KOR_UD18909_2 HIPASS (L38 - X38 - Samsung)

81 경음기와지시등 0 경음기 - 혼 스티어링휠의 A 부분을누르십시오. 헤드램프패싱 1 A 헤드램프가점등되어있지않은경우라도레버 1을운전자쪽으로살짝당길경우상향헤드램프가점등되고레버를놓으면초기상태로되돌아갑니다. 단, 엔진시동이걸려있고하향헤드램프가켜진상태에서레버 1을끝까지당기면상향헤드램프가상시점등합니다. 방향지시등엔진시동이걸려있는상태에서레버 1을스티어링휠이움직이는방향과동일한방향으로움직이면됩니다. 방향지시등이켜져있을경우스티어링휠을방향지시등과반대로돌릴경우레버가원위치 0으로돌아옵니다. 하지만고속도로주행시, 스티어링휠의움직임이레버를제자리에돌리기에충분하지않을경우가많습니다. 이경우에는레버 1을살짝밀거나당기면그순간만방향지시등이작동하고레버를놓는순간레버는원위치 0으로돌아옵니다. 2 é 비상점멸표시등스위치 2를누릅니다. 방향지시등 ( 전면, 후면, 측면 ) 이점멸합니다. 비상시주차할수없거나정차가금지된장소에정차할때, 위험한주행조건이나교통조건일경우다른운전자에게이를알리기위해서사용합니다. 스위치 2를다시한번누르면해제됩니다. 참고 : 비상점멸표시등이작동하는동안에는방향지시등을사용할수없습니다 KOR_UD20249_6 Avertisseurs sonore et lumineux (L38 - Samsung)

82 외부램프와지시등 (1/2) u 미등링 2 의미등그림이표시 3 에올때까지돌립니다. 차량의차폭등과번호판등이점등합니다. 휠 4 를돌려계기판및대시보드표시등의밝기를조절할수있습니다. 단, 미등이점등되어있지않을때는휠 4 를돌려계기판조명의밝기를조절할수없습니다. 주의 야간주행을하기전에전기장치가올바르게작동하는지그리고각종전구들은문제가없는지헤드램프에이물질이묻어있지않은지꼭확인하여주십시오. 4 1 k 하향헤드램프수동조작링 2의하향헤드램프그림이표시 3에올때까지돌립니다. 계기판에하향헤드램프표시등이점등합니다. 오토라이팅기능 ( 차량사양에따라서 ) 링 2의 AUTO 그림이표시 3에올때까지돌립니다. 엔진시동이켜져있을때차량외부의밝기에따라하향헤드램프가자동으로켜지거나꺼지게하는기능입니다. á 상향헤드램프엔진시동이걸려있고하향헤드램프가켜진상태에서램프스위치레버 1 을운전자쪽으로끝까지당겼다놓습니다. 계기판에상향헤드램프표시등이점등합니다. 원래의위치로되돌리려면다시한번레버 1을운전자쪽으로끝까지당겼다놓습니다. 하향헤드램프가켜져있지않더라도레버 1 을운전자쪽으로살짝당기면상향헤드램프가점등하고레버를놓으면초기상태로되돌아갑니다. 상향헤드램프를사용할필요가없으면반드시소등하여다른운전자에게피해를주지않도록하십시오. 오토라이팅의특징안개가끼거나눈이오거나광차단코팅또는루프에적재된화물이앞유리상단중앙부의센서를가릴경우오토라이팅이올바르게작동하지않을수있습니다. 오토라이팅은기후, 계절, 주위환경에따라점등및소등시간이달라질수있습니다 KOR_UD18307_7 clairages et signalisations ext rieurs (L38 - Samsung)

83 외부램프와지시등 (2/2) 램프끄기 - 수동으로끄기수동으로끄려면링 2의 0이표시 3에올때까지돌립니다. - 자동꺼짐램프가켜진상태에서시동을끄고, 운전석도어를열면램프는자동으로꺼집니다. 이경우다음번엔진시동시링 2의위치에따라램프가다시켜집니다. 참고 : 시동을끄고램프를켰을경우에는운전석도어를열더라도램프는꺼지지않습니다. 이경우램프켜짐알림경고음이울려램프가켜져있음을알립니다. 램프를끄지않을경우배터리가방전될수있으니주의하십시오. 6 1 작동이상계기판에 " 오토라이팅을점검해주십시오 " 라는메시지가표시되면오토라이팅시스템에이상이발생한것입니다. 지정정비업소에서점검및정비를받으십시오. 헤드램프에스코트기능 ( 차량사양에따라서 ) 이기능은잠시하향헤드램프를켤수있게해줍니다 ( 어두운장소에서걸어서이동할때사용하면유용합니다 ). 엔진시동, 차량전원, 헤드램프가모두꺼진상태에서, 링 2의 0을표시 3에맞추고레버 1을운전자쪽으로당깁니다. 하향헤드램프가약 30초간점등합니다. 계기판에 " 에스코트기능이 30초작동됩니다 " 라는메시지가표시됩니다. 최초동작후 10초안에한번더당길때마다헤드램프의점등시간이 30초씩늘어납니다. 최대점등시간은 2분입니다. 램프가자동으로꺼지기전에끄려면링 2 를돌렸다가다시원래의위치로되돌리십시오. g 안개등 ( 차량사양에따라서 ) 레버 1의링 5의마크 6이안개등그림과일치할때까지돌립니다. 계기판에안개등표시등이점등합니다. 안개등은미등또는헤드램프가켜져있을때에만켜집니다. 안개등끄기링 5의마크 6이안개등그림과일치할때까지다시한번돌리면안개등은꺼집니다. 안개등은미등또는헤드램프를소등하면함께소등됩니다. 안개가끼어있는곳에서운전할때안개등은자동으로점등되지않습니다. 안개등이켜져있는지 ( 표시등점등 ) 꺼져있는지 ( 표시등소등 ) 여부는계기판의표시등으로알수있습니다 KOR_UD18307_7 clairages et signalisations ext rieurs (L38 - Samsung)

84 와이퍼, 워셔 (1/2) 1 A B C D 1 2 E F 레인센싱와이퍼 - A 정지 - B 레인센싱와이핑엔진시동중에이위치가선택되면현재앞유리의물의양을감지하여그양에알맞은속도로와이퍼가움직입니다. 와이퍼의민감도는링 2 를돌려서조절할수있습니다. - E 민감도낮음 - F 민감도높음 - C 보통속도와이핑 - D 빠른속도와이핑 일반와이퍼 - A 정지 - B 간헐와이핑와이퍼가수초에한번씩만움직입니다. 링 2를돌려서그속도를조절할수있습니다. - E 최저속도 - F 최고속도 - C 보통속도와이핑 - D 빠른속도와이핑참고 : 빠른속도와이핑은엔진시동이걸려있을때만작동할수있습니다. 특징운전중, 차량이정차하면와이퍼의속도는느려집니다. 예를들면, 와이퍼의속도가빠른속도일경우보통속도로느려집니다. 차량이다시움직이면, 와이퍼속도는원래선택했던속도로되돌아갑니다. 주의 엔진룸에서작업을할때, 와이퍼레버가 A( 정지 ) 위치에있는지항상미리확인하시기바랍니다. 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레인센싱와이퍼사용시주의사항 - 겨울철시동시앞유리가결빙되었을경우, 녹을때까지 B 위치에두지마시고반드시 A 위치에두십시오. 와이퍼가작동하면블레이드가손상될수있습니다. - 와이퍼가 B 위치에있더라도안개가끼거나눈이오는날에는자동으로작동하지않습니다. - 비가오지않는날씨에는 A 위치에두시기바랍니다 KOR_UD18568_5 Essuie-vitre / lave-vitre avant (L38 - Samsung)

85 와이퍼, 워셔 (2/2) 1 앞유리워셔 시동이걸려있는상태이거나시동스위치 ON 상태에서, 레버 1을운전자쪽으로당겨주십시오. 짧게당겼다놓으면앞유리워셔액이분사되고와이퍼가한번작동하게됩니다. 길게당겼다놓으면워셔액이분사되고와이퍼가세번작동후, 수초뒤에한번더작동합니다. 참고 : 레버 1을당기고있는동안에는계속와이퍼가작동하면서워셔액이분사됩니다. 추운날씨에서는와이퍼사용전에반드시와이퍼블레이드가앞유리에얼어붙지않았는지확인하시기바랍니다 ( 모터과열위험방지 ). 와이퍼블레이드의상태를항상확인해주시기바랍니다. 블레이드의성능이떨어지면가능한빨리교체해주십시오. 와이퍼블레이드를교환하기위해서는시동을끄고와이퍼레버를 D 위치에두십시오. 5장의 " 와이퍼블레이드 " 를참고하십시오. 항상앞유리는깨끗하게닦아주십시오. 단, 신나등의유기용제나발수코팅제를사용해서닦을경우와이퍼블레이드가손상되어잘닦이지않을수있습니다. 만약와이퍼가작동중에시동을끄게되면와이퍼는정위치에서멈추지않을수있습니다. 주의 세차시에와이퍼가작동되어와이퍼블레이드가손상될수있으므로세차하기전에와이퍼레버의위치를 A( 정지 ) 에두시기바랍니다. 갑작스런와이퍼블레이드의움직임에의한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우천시출발전에는반드시와이퍼의작동여부를확인하고, 와이퍼가움직이지않는다면운행을하지마십시오. 안전운행에지장을초래합니다. 1 C D A B 1.79 KOR_UD18568_5 Essuie-vitre / lave-vitre avant (L38 - Samsung)

86 연료탱크 (1/2) B A 가솔린차량반드시현행규정에따르는무연휘발유를사용하십시오. 1 연료탱크용량 : 약 60리터운전석대시보드의스위치 1을누르면연료주입구커버 A가열립니다. 캡 B는주입파이프에체결되어있습니다. 상세정보는다음페이지의 " 연료주입 " 을참고하십시오. 경고 캡은확실하게잠가주십시오. 잠기지않으면주행중연료가새어나와화재로이어질우려가있습니다. 캡이확실히잠기지않으면엔진 배출가스자가진단경고등이점등될수있습니다 R servoir KOR_UD20255_5 carburant (L38 - Samsung)

87 연료탱크 (2/2) 연료주입 가솔린차량유연휘발유의사용은공해방지장치에손상을줄수있으며이는보증수리를받을수없습니다. - 연료주입전에연료주입노즐을완전히주입구에밀어넣습니다 ( 튕겨나올위험이있습니다 ). - 연료주유가완료될때까지연료주입노즐이연료주입구깊숙이있도록하십시오. 계속되는연료냄새계속해서연료냄새가날경우다음과같이하시기바랍니다. - 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엔진시동을끕니다. - 비상경고등을켜고탑승객들을차에서내리게한다음주변차량들을위해약 100m 후방 ( 야간에는약 200m 후방 ) 에안전삼각대를설치하십시오. - 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주의 지정된연료외의어떠한연료 ( 등유, 알콜, 항공유등 ) 도넣지마십시오. 또한인가되지않은연료및첨가제를넣지마십시오. 연료시스템에손상을줄수있습니다. 경고 연료공급시스템의어떠한부품도변경또는수정해서는안됩니다 ( 컴퓨터, 배선, 연료탱크, 연료펌프, 연료주입파이프, 연료라인, 인젝터, 보호커버등 ). 이는위험을초래할수있습니다. 이런작업들은반드시지정정비업소에서실시하십시오 R servoir KOR_UD20255_5 carburant (L38 - Samsung)

88 1.82 KOR_UD26156_3 Blank pag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89 2. 주행 신차길들이기 엔진시동, 정지 : 키 엔진시동 :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엔진정지 :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가솔린차량의특징 주차브레이크 전자식주차브레이크 공해방지, 연료경제성및주행에관한조언 환경 주행보정장치 크루즈컨트롤, 스피드리미터 : 스피드리미터기능 크루즈컨트롤, 스피드리미터 : 크루즈컨트롤기능 주차경보장치 후방카메라 엑스트로닉 (XTRONIC) 변속기 KOR_UD17593_9 Sommaire 2 (L38 - Samsung)

90 신차길들이기 가솔린차량 초기약 1,000km 주행동안은 3,000 ~ 3,500rpm 을넘지않도록하여주십시오. 또한차량을 130km/h 이상의속도로가속하지마시고급가속, 급출발, 급정거는가능한삼가주십시오. 1,000km 주행이완료된이후에는정상적인주행을해도좋습니다. 최상의차량성능은 3,000km 주행이후에나오게됩니다. 서비스주기 : 4장의 "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 를참고하십시오. 2.2 KOR_UD21353_6 Rodage (L38 - Samsung)

91 엔진시동, 정지 : 키 (1/2) 시동스위치위치 B: ACC 엔진시동을멈출때사용중이던라디오등의기능을계속사용할수있습니다. 시동스위치위치 C: ON 차량이계기판의경고등을테스트하고일부안전장치들이활성화됩니다. 시동스위치위치 D: START 엔진시동을거는위치입니다. 손을떼면자동으로 ON 위치 (C) 로돌아갑니다. 액세서리기능리모컨으로도어의잠금을해제한뒤운전석도어를열고차량에탑승하면몇몇기능들 ( 라디오등 ) 을작동시킬수있습니다. 일부기능은엔진시동을걸어야만사용이가능합니다. 시동스위치위치 A: LOCK 키를꽂거나빼는위치입니다. 키를빼고스티어링휠을좌우로돌리면스티어링휠이잠기게됩니다. 경고 리모컨키에지갑형키고리등의무게가나가는부착물을장착한경우, 부착물이운전자의신체와간섭되어시동이꺼지거나오작동될수있으므로장착하지마십시오. 스티어링휠잠김 LOCK 위치 (A) 에서키가돌아가지않을때는스티어링휠을좌우로돌리면서키를돌려주십시오. 엔진시동시주의사항 - 매우추운날씨또는장기간차량을운행하지않았을경우에는엔진시동이걸린후에가속페달을밟지말고엔진이예열될때까지기다리십시오. - 겨울철에는기온이낮아초기공회전 RPM이높아질수있습니다. - 엔진이정상작동온도가될때까지엔진소음이날수있습니다. 2.3 KOR_UD17434_7 STARTING/STOPPING the ENGINE:vehicle with key (L38 - Samsung)

92 엔진시동, 정지 : 키 (2/2) 엔진시동 - 브레이크페달을밟습니다. - 가속페달을밟지말고시동스위치를 START 위치 (D) 로돌려엔진시동을겁니다. - 시동이걸리면시동스위치로부터손을뗍니다. 엑스트로닉변속기차량의시동변속레버를 P에두십시오. 엔진정지 - 정차상태에서변속레버를 P 혹은중립위치에두십시오. - 시동스위치를 LOCK 위치 (A) 또는 ACC 위치 (B) 로돌려엔진을정지시킵니다. 시동스위치를 LOCK 위치 (A) 로돌려엔진을정지시키면사용중이던라디오, 내비게이션등의기능은종료됩니다. 주의 엔진정지후라디오, 헤드램프등의기능을작동시킬경우, 키를빼거나또는모든도어를잠그더라도기능은중지되지않습니다. 차량의배터리가방전될수있습니다. 주의 엔진시동을걸기위해 10초이상무리하게시동스위치를 START 위치 (D) 로돌리지마십시오. 엔진시동이걸리지않을때는시동스위치를 ACC(B) 또는 LOCK(A) 으로돌려서 10초이상기다린후재시동하십시오. 경고 절대로키를차안에두고내리거나어린이 ( 또는애완동물 ) 를잠시라도차안에홀로남겨두지마십시오. 엔진시동을걸거나각종장치류 ( 변속레버, 윈도우 ) 의조작으로인해그들또는타인이사고를당할위험이있습니다. 경고 차량이완전히멈추기전에절대로차량시동을끄지마십시오. 엔진이멈추게되면, 브레이크보조장치, 파워스티어링, 그리고에어백이나프리텐셔너같은안전장치들이작동하지않을수도있습니다. 2.4 KOR_UD17434_7 STARTING/STOPPING the ENGINE:vehicle with key (L38 - Samsung)

93 엔진시동 :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1/3) 시동을위한조건만약시동조건중하나가맞지않는다면, " 브레이크를밟고작동해주십시오 " 또는 " 변속레버를 P에위치해주십시오 " 라는메시지가계기판에표시됩니다. 엔진시동 스마트카드가반드시카드감지지역 3내에있거나카드리더 2에완전히밀어넣어져있어야합니다. 시동을위해브레이크페달을밟고버튼 1을눌러주십시오. 엑스트로닉변속기차량의시동변속레버를 P에두십시오. 경고 스마트카드가차량외부에있으나카드감지지역 3 내에근접해있을경우에도페달을밟고버튼 1 을누르면시동이걸릴수있으니주의하십시오. 만약에도어의잠금을해제하고차량에탑승한후에외부에서도어핸들의버튼으로차량을잠그거나외부또는내부에서스마트카드의버튼으로차량을잠궜다면반드시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 2 에넣어야만시동을걸수있습니다. 스티어링휠잠김스티어링휠이잠겨있을경우, 버튼 1을누르는동안휠의잠김을해제하기위해스티어링휠을좌 / 우로돌리는것이필요할수있습니다. 계기판에 " 핸들을돌리면서작동해주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2.5 KOR_UD17435_9 D marrage / Arr t moteur avec carte RENAULT mains libres (L38 - Samsung)

94 엔진시동 :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2/3) 시동이걸리지않을때조치방법 만약시동조건이맞지않는다면다음과같은메시지또는경고등이계기판에표시됩니다. - " 변속레버를 P에위치해주십시오 ": 엑스트로닉변속기의경우변속레버 P에두고시동을거십시오. - " 브레이크를밟고작동해주십시오 ": 브레이크를밟고엔진 START/STOP 버튼을눌러주십시오. - " 핸들을돌리면서작동해주십시오 ": 스티어링휠이잠겨있을경우, 엔진 START/STOP 버튼을누르는동안휠의잠김을해제하기위해스티어링휠을좌 / 우로돌리는것이필요할수있습니다. - "SMART카드전지를교체해주십시오 " 또는 "SMART카드를넣어주십시오 ": 스마트카드의배터리가방전되었거나작동불량으로시동이걸리지않을때는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밀어넣어주십시오. 엔진시동시주의사항 - 매우추운날씨또는장기간차량을운행하지않았을경우에는엔진시동이걸린후에가속페달을밟지말고엔진이예열될때까지기다리십시오. - 겨울철에는기온이낮아초기공회전 RPM이높아질수있습니다. - 엔진이정상작동온도가될때까지엔진소음이날수있습니다. 2.6 KOR_UD17435_9 D marrage / Arr t moteur avec carte RENAULT mains libres (L38 - Samsung)

95 엔진시동 :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3/3) 1 액세서리기능 스마트카드로도어의잠금을해제한뒤운전석도어를열고차량에탑승하면몇몇기능들 ( 라디오, 내비게이션등 ) 을작동시킬수있습니다. 일부기능은엔진시동을걸어야만사용이가능합니다. 2 작동불량특정조건에서스마트카드가작동하지않거나작동범위가변할수있습니다. - 스마트카드배터리에이상이있거나방전되었을경우 - 스마트카드와같은주파수를사용하는전기장비 ( 휴대전화, 무전기, 비디오게임기, 타차량의스마트카드등 ) 를사용하고있을경우 - 차량이고주파의전자기장내에있을경우 ( 경찰서, 관공서, 방송국, 군부대, 송신탑, 공항, 항구근처등 ) - 날씨가매운추운경우 "SMART카드를넣어주십시오 " 메시지가계기판에표시됩니다. 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 2에끝까지밀어넣어주십시오. 주행중에인접주파수의간섭으로인해일시적으로계기판에 "SMART카드를넣어주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될수있으나주행에는문제가없으며주파수간섭지역을벗어날경우자동으로메시지는사라집니다. 만약메시지가사라지지않으면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경고 절대로스마트카드를차안에두고내리거나어린이 ( 또는애완동물 ) 를잠시라도차안에홀로남겨두지마십시오. 엔진시동을걸거나각종장치류 ( 변속레버, 윈도우 ) 의조작으로인해그들또는타인이사고를당할위험이있습니다. 2.7 KOR_UD17435_9 D marrage / Arr t moteur avec carte RENAULT mains libres (L38 - Samsung)

96 엔진정지 :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1 엔진정지조건정차상태에서변속레버가 N 이나 P 위치 ( 엑스트로닉변속기 ) 에있어야합니다. 2 차량내에카드가있는상태에서 START 버튼 1을한번누르면엔진시동이꺼집니다. 운전석도어를열거나모든도어를잠그면스티어링휠도잠깁니다. 카드가차밖이나인식되지않는위치에있는상태에서버튼 1을한번누르면, " 카드감지불가 START 길게누름 " 메시지가계기판에표시됩니다. 이경우, 버튼 1을 2초이상누르면시동이꺼집니다. 엔진을정지해도사용하던액세서리기능 ( 라디오, 내비게이션등 ) 은약 10분간작동합니다. 운전석도어를열면액세서리기능이중지됩니다. 참고 : 엔진을정지한이후에라디오등의기능을작동시킬경우운전석도어를열면기능이중지됩니다 ( 단, 헤드램프의경우시동을끄고램프를켰을경우운전석도어를열어도램프는꺼지지않고경고음이울립니다. 1장의 " 외부램프와지시등 " 을참고하십시오 ). 경고 스마트카드를가지고차량에서내릴때, 엔진시동이완전히정지되었는지반드시확인하십시오. 경고 절대로스마트카드를차안에두고내리거나어린이 ( 또는애완동물 ) 를잠시라도차안에홀로남겨두지마십시오. 엔진시동을걸거나각종장치류 ( 변속레버, 윈도우 ) 의조작으로인해그들또는타인이사고를당할위험이있습니다. 경고 차량이완전히멈추기전에절대로엔진시동을끄지마십시오. 엔진이멈추게되면, 브레이크보조장치, 파워스티어링, 그리고에어백이나프리텐셔너같은안전장치들이작동하지않을수도있습니다. 2.8 KOR_UD17435_9 D marrage / Arr t moteur avec carte RENAULT mains libres (L38 - Samsung)

97 가솔린차량의특징 다음조건들에서의운행은피해야만합니다. - 연료량부족경고등이점등된상태로장시간주행 - 유연휘발유사용 - 인가되지않은연료또는연료첨가제를사용또는다음과같은고장일경우, - 연료누유, 엔진점화불량또는운전중소음과진동을발생시키는스파크플러그연결불량 - 출력감소이는촉매변환장치를과열시키고효율을저하시킬수있으며심할경우장치가파괴되어과열로차량에손상을입힐수있습니다. 위의어떤고장이라도인지되었다면즉시지정정비업소에서필요한수리를받으십시오. 이런고장들은 4장의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에기재되어있는정비주기에맞추어지정정비업소에서점검및수리를받음으로써예방할수있습니다. 시동이상촉매변환장치에손상을주지않게하기위해서는, 시동이상의원인이규명되면수리를받기전에는계속해서무리하게엔진시동을걸지마십시오 ( 차량을밀거나끌면서엔진 START/STOP 버튼또는키를사용하지마십시오 ). 또한, 고장의원인을알지못한다면계속해서엔진시동을걸지마십시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고 낙엽, 종이, 목재, 기름등타기쉬운물건의위나근처에는주 / 정차하지마십시오. 배기관과배기가스는고온이므로화재가발생할수있습니다. 또한배기관또는배기가스가신체에닿을경우화상의위험이있습니다. 2.9 KOR_UD20314_5 Particularit s des versions essence (L38 - Samsung)

98 주차브레이크 1 주차브레이크 2 해제방법레버 2를살짝위로당긴후버튼 1을누른다음레버를아래방향으로내립니다. 작동방법레버 2를위쪽으로당기고차량이잘고정되었는지확인합니다. 경고 주행시주차브레이크가제대로해제되었는지확인하십시오 (} 경고등꺼짐 ). 그렇지않을경우브레이크시스템이과열되어제동력이저하되거나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경고 노면의경사도및차량의하중조건에따라서힘을주어주차브레이크의노치를최소 2단추가로당길필요가있습니다. 엑스트로닉변속기장착차량의경우 P 위치에변속레버를위치시킵니다 KOR_UD20284_5 Levier de vitesses (L38 - Samsung)

99 전자식주차브레이크 (1/4) 수동작동 주차브레이크작동레버 3을위로당깁니다. 표시등 2와계기 판의표시등 } 이점등하고 " 주차브레이크가작동중입니다 " 메시지가계기판에표시됩니다. 주차브레이크해제시동스위치가 ON일때브레이크페달을밟고레버 3을아래로누릅니다. 표시등 2와 계기판의표시등 } 이소등됩니다. 자동작동버튼 1을눌러서차량시동을멈추었을때, 주차브레이크가자동으로작동하여차량을움직이지않도록고정합니다. 주차브레이크가걸리면표시등 2와계기판 의표시등 } 이점등하고 " 주차브레이크가작동중입니다 " 메시지가계기판에표시됩니다. 차량도어가잠금상태가되면계기판의표 시등 } 이소등되고몇분후에표시등 2 가소등됩니다. 주의 : 다음과같은경우계기판에 " 주차브레이크를작동해주십시오 " 이라는메시지가경고음과함께표시되어주차브레이크가채워져있지않음을알려줍니다. - 엔진구동시 : 운전석도어가열렸을때 - 엔진정지시 ( 엔진시동이꺼진경우등 ): 앞좌석도어가열렸을때이경우레버 3을위로당겨주차브레이크를체결하십시오. 주차브레이크는차량시동후차량이주행하게되면자동으로해제됩니다 ( 변속레버의위치가 N 또는 P일경우는제외 ). 경고 차량에서내리기전에, 주차브레이크가걸려있는지확인하십시오. 주차브레이크핸들의표시등 2 와계기판의표시등 } 이점등하여주차브레이크가체결되어있다는것을보여줍니다. 그러나도어가잠기면소등됩니다 KOR_UD27971_1 Electric Parking Brake System (L38 - Samsung)

100 전자식주차브레이크 (2/4) 3 이때운전석도어를열면 " 주차브레이크를작동해주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되고경고음이울리게됩니다. 도어를닫으면메시지와경고음이사라집니다 1 4 특수한경우경사로에주차해야하는경우에는주차브레이크가걸려있는상태에서레버 3을몇초간위로잡아당기면주차브레이크가최대제동력으로작동합니다. 참고 : 주차브레이크를체결하였음에도차량이움직인다면계기판에 " 운행중지주차브레이크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이경우반드시경사로가아닌곳으로이동주차하십시오. 주차브레이크를걸지않고주차하는경우 ( 주차브레이크가얼어붙는위험등이있는경우 ) - 엔진시동상태에서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 4에삽입하고버튼 1을눌러엔진시동을정지합니다. - 차량이움직이는것을막기위해, 변속레버를 P에위치시켜주십시오. - 브레이크페달을밟으면서동시에레버 3을아래로누릅니다. - 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서빼냅니다. 경고 경사진곳에주차브레이크를걸지않고주차할경우차량이움직여사고가발생할위험이있습니다. 만약경사가급하다면변속레버를 P 에두고주차브레이크를걸고버팀목을사용하여차량을고정시켜주십시오 KOR_UD27971_1 Electric Parking Brake System (L38 - Samsung)

101 전자식주차브레이크 (3/4) 수동으로주차브레이크작동모든경우에주차브레이크를작동할수있습니다 ( 적색신호시정차, 혹은경사로에서정차시 ). 레버 3을위로잡아당겼다가놓아주십시오. 이경우주차브레이크는차량이주행하게되면바로자동으로해제됩니다. 주행중브레이크시스템고장이나브레이크페달을작동시킬수없을경우레버 3을위로당기고있는동안에는주차브레이크가작동하여제동력이생깁니다. 이기능은긴급상황일때에만사용하십시오. 3 자동변속기 / 엑스트로닉변속기 차량과탑승자 ( 특히어린이 ) 의안전을위해, 변속레버의위치가 P나 N이아닌상태에서운전석도어가열려있거나제대로닫혀있지않은경우, 또는운전석도어를열었다가닫은경우에는주차브레이크자동해제기능이실행되지않습니다 ( 운전자없이차량이움직이는것을방지하기위해 ). 이경우 " 주차브레이크를해제해주십시오 " 메시지가계기판에표시됩니다. 주행을위해서는브레이크페달을밟고레버 3을아래로눌러주차브레이크를수동으로해제하십시오. 수동으로해제하지않고주행을할경우브레이크시스템이과열되어제동력이저하되거나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전자식주차브레이크자동해제기능을다시작동하기위해서는변속레버를 P 또는 N 위치로옮기거나, 엔진시동을껐다가다시켜십시오. 경고 절대로차량내부에어린이나애완동물만남기고내리지마십시오. 그들이주차브레이크를해제하여차량이예기치않게움직일수있습니다. 경고 긴급상황을제외하고는주행중에는절대로주차브레이크를작동하지마십시오. 주행중제동력으로인해주행상태가불안해질수있습니다. 심각한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경고 변속레버가 P나 N이아닌상태로정차하지마십시오. 시동이걸린상태에서기어가들어가있는채로정차해있을경우차량을실수로가속시킬우려가있습니다. 사고의위험이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KOR_UD27971_1 Electric Parking Brake System (L38 - Samsung)

102 전자식주차브레이크 (4/4) 3 - 주차브레이크시스템의고장일경우, 계기판에 " 주차브레이크를점검해주십시오 " 메시지와 경고등이함께표시됩니다. 가능한빨리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십시오. - 주차브레이크시스템과계기판에이상이있을경우, 계기판에 " 운행중지주차브레이크 " 메시지와 경고등이함께표시되고경고음이울립니다. 즉시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 심각한고장일경우에는 " 주차브레이크에이상이있습니다 " 메시지가, 경고등과함께계기판에표시되고경고음이울립니다. 즉시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작동불량 - 주차브레이크의상태가계기판에표시되지않을경우 " 운행중지주차브레이크 " 메시지가표시되고경고음이울립니다. 하차시반드시레버 3을위로당겨수동으로주차브레이크를체결하십시오. 이상황이자주발생한다면지정정비업소로연락하십시오. 경고 주차브레이크가고장이고차량을주차시켜야할경우변속레버를 P 위치에두어차량을고정시키시기바랍니다. 만약경사가급하다면버팀목을사용하여차량을고정시켜주십시오. 경고 표시등과경고음이정상으로작동하지않으면계기판에이상이발생한것입니다. 즉시안전하게주차시킨후차량이제대로고정되었는지확인하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KOR_UD27971_1 Electric Parking Brake System (L38 - Samsung)

103 공해방지, 연료경제성및주행에관한조언 (1/3) 귀하의차량은유해배기가스의배출을감소시키고에너지를절약하도록설계되었습니다. 차량디자인, 적절한연료소비등귀하의차량은현재의공해방지기준을준수하고있습니다. 그러나적절한차량설계만으로모든것을다성취할수있는것은아닙니다. 차량의연료소비와유해가스배출수준은귀하의관리여부에달려있습니다. 귀하의차량을정기적으로유지보수를실시하고올바르게사용하십시오. 유지보수공해방지기준을준수하지않을경우, 차량소유자에게합법적으로제약을가할수있음에유의해야합니다. 이외에도엔진과연료공급시스템, 배기장치구성부품을비순정부품으로교환할경우, 차량의성능이변하여공해방지기준에더이상맞지않을수있습니다. 본사용설명서의지침에따라지정정비업소에서귀하의차량을점검, 교환필요시조정을하도록하십시오. 지정정비업소는귀하의차량을최적의상태가될수있도록필요한모든장비를갖고있습니다. 엔진조정 - 점화 : 어떠한조정도필요치않습니다. 스파크플러그 : 최적의연료소비, 효율과성능을위해서폐사가규정한제원을엄격하게준수하여주십시오. 스파크플러그를교환해야할경우, 반드시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 공회전속도 : 어떠한조정도필요로하지않습니다. - 에어클리너필터 : 막힌필터는출력을감소시키므로반드시교환해야합니다. 배출가스감지시스템 ( 엔진 배출가스자가진단경고등 ) 배출가스감지시스템은차량의배출가스관련부품의고장을감지합니다. 관련부품에고장이발생하면, 유독성물질이대기중에방출될수있고기계적인손상이발생할수있습니다. Ä 계기판의이경고등은배출가스관련부품에고장이있는지의여부를나타냅니다. 이경고등은시동스위치가 ON일때점등하고엔진시동시소등됩니다. 참고 : 연료주입구캡이확실히잠기지않으면이경고등이점등할수있으니연료주입구캡이소리가날때까지돌려확실히잠겨있는지확인하십시오. - 계기판에 경고등이점등하고 " 배출가스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 메시지 가표시됩니다. 가능한빨리지정정비업소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 경고등이점멸하면, 점멸이멈출때까지주행속도를낮추십시오. 가능한빨리지정정비업소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KOR_UD18203_6 Conseils antipollution, conomie de carburant, conduite (L38 - Samsung)

104 공해방지, 연료경제성및주행에관한조언 (2/3) 주행 - 차량이정차한상태에서엔진을공회전시키면서예열하는것보다는엔진이정상작동온도에도달할때까지초기몇킬로미터는부드럽게운전하는것이좋습니다. - " 고속주행 " 은 " 고비용 " 을의미합니다. - " 급가속및급제동 " 은많은양의연료를소비합니다. " 오른발로가볍게 " 운전하십시오. 급가속, 급제동은많은양의연료를소비합니다. 가급적급가속, 급제동을삼가십시오. - 경제적인연료소비를위해불필요한짐은차량에적재하지마십시오. - 장애물이나커브길을미리예측하고, 가속페달에서발을떼어감속하여가능한한브레이크를적게사용하십시오. - 중립기어에서엔진회전속도를과도하게올리지마십시오. - 엔진에과부하를주지않기위해서는변속레버를항상최적의기어에두고운전하십시오. - 자동변속기 / 엑스트로닉변속기차량에서는변속레버를 D 위치에두는것이좋습니다. 또한경사길을내려올때변속레버를 N 위치에두는것은갑작스러운위험에대처하기어려우니변속레버를 N에두지마십시오. - 언덕길을오를때동일한속도를유지하려고시도하지마십시오. 평지에서보다더지나치게가속하지마십시오. 언덕을오르는동안가속페달을같은힘으로밟도록하여주십시오. - 시동을끄기전에클러치페달을밟고가속페달을밟아높은 RPM으로올리는것은귀하의차량에서는불필요한동작입니다. - 나쁜날씨, 젖은도로에서휠림의아래가장자리가물에잠길경우에는물을통과하여운전하지마십시오. 경고 운전방해운전석바닥매트는차량구매시제공된순정매트를사용해야하며, 정기적으로매트가바닥에잘고정되어있는지확인하십시오. 또한여러장의매트를겹쳐서사용하지마십시오. 페달작동시방해가되거나매트에페달이끼어심각한사고를유발할수있습니다 KOR_UD18203_6 Conseils antipollution, conomie de carburant, conduite (L38 - Samsung)

105 공해방지, 연료경제성및주행에관한조언 (3/3) 참고 - 전기는 " 연료 " 입니다. 실제로필요치않은전기장치들은모두꺼주십시오. 그러나, 가시거리가짧을경우헤드램프를켜고운전하십시오 ( 안전제일 ). - 윈도우가열려있는상태에서 100km/h 로주행할경우, 연료소비량은약 4% 증가합니다. - 에어컨을사용할경우, 연료소비량이증가되는것은정상적인현상입니다 ( 특히시내에서 ). 냉방이필요하지않은경우에는에어컨을끄고주행하십시오. 연료소비를감소시키고, 환경보호에도움을주기위한몇가지권장사항외기도입으로두고창문을닫은상태로주행하십시오. 차량을햇볕아래에주차했을경우에는엔진시동을걸기전에더워진실내공기가빠져나가도록도어를잠시동안열어놓으십시오. - 연료가넘치는것을방지하기위해연료탱크에연료를가득채우지않도록하십시오. - 사용하지않는루프캐리어는장착한채로주행하지않도록하십시오. - 단거리주행만가끔씩하는것은좋지않습니다. 엔진이결코정상작동온도에도달할수없기때문입니다. - 주행시목적지까지의길을미리숙지하거나내비게이션시스템을사용하여효율적으로주행하도록하십시오. 타이어 - 타이어공기압이부족하면연료소비가증가됩니다. - 규정이외의타이어사용은연료소모량을증가시킬수있습니다 KOR_UD18203_6 Conseils antipollution, conomie de carburant, conduite (L38 - Samsung)

106 환경 귀하의차량은환경보호를목표로하여설계되었습니다. 또한르노삼성자동차는 eco ACTION 캠페인을통해비효율적인에너지사용을줄여지구에유익한환경활동에자발적으로동참함으로써우리가함께살고있는지구를아름답게가꾸고자노력하고있습니다. 제조귀하의차량은가장엄격한환경표준을따르는공장에서귀하의차량을생산하였습니다. 배출가스제어장치본차량은승용차에적용되는환경부대기환경보전법및소음진동규제법에적합하게제작되었습니다. 배출가스제어장치의성능을최적으로유지하기위해서는반드시지정정비업소에서배출가스제어관련점검을받아주십시오. 증발가스제어장치연료탱크의증발가스를캐니스터에저장했다가엔진작동시흡기로보내연소시켜대기중으로방출되는것을방지합니다. - 캐니스터 : 연료탱크에서증발하는연료가스가대기중으로방출되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활성탄을넣어연료의증발가스를포집하는케이스를말합니다. - 퍼지컨트롤솔레노이드밸브 (Purge Control Solenoid Valve): 컴퓨터의신호에따라캐니스터에저장되어있는연료의증발가스를차량의운행조건에따라실린더에흡입되도록제어합니다. - 셧오프밸브 (Shut Off Valve): 증발가스제어장치의누기를진단하기위하여증발가스제어장치가밀폐계가되게만드는밸브입니다. 재활용귀하의차량은전문기술을모두이용하여수명이다할때까지환경적영향을최소화시킬수있도록설계되었습니다. 귀하의차량은 95% 이상재활용이가능합니다. 더쉽게재활용할수있도록, 자동차설계그리고사용된재료에대해수많은혁신을이룩하였습니다. 아울러재활용플라스틱과재생가능한재료들 ( 목재, 면, 천연고무등 ) 로만든수많은부품들로구성되어있습니다. 환경보호에기여하여주십시오. - 일상적인자동차유지보수과정에서교환된부품 ( 배터리, 오일필터, 에어클리너필터등 ) 과오일및오일을담는용기 ( 비어있는또는오일이남아있는 ) 는전문업체를통해폐기시켜야합니다. - 차량의수명이다하게되면, 재활용할수있도록, 이를승인된업체로보내야합니다. - 항상법규를준수하십시오 KOR_UD18560_4 Environnement (L38 - Samsung)

107 주행보정장치 (1/4) 차량사양에따라주행보정장치는다음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 ABS(Anti-lock Brake System) - 급제동시브레이크지원시스템, 차량사양에따라서급제동대비시스템포함 - TCS(Traction Control System) 가포함된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 EBD(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경고 이기능들은극한의주행상황에서주행조건에맞게차량작동을제어할수있는추가적인보조장치입니다. 그러나이기능은운전자를대신할수없습니다. 또한차량의성능한계를높일수없으며운전자가신속하게조작하게해줄수없습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차량조작시운전자의주의또는책임이매우중요합니다 ( 운전자는항상주행시발생할수있는갑작스러운상황에대비해야합니다 ). ABS( 휠잠김방지 ) 급제동시, ABS는휠이잠기는것을방지해차량의조향을가능하게해줍니다. 이러한상황에서, 차량은조향이가능하게되어제동중장애물을피하기쉽도록도와줍니다. 이시스템은특히마찰력이적은도로 ( 젖은도로등 ) 에서는제동거리가늘어날수있습니다. ABS 시스템이작동되면운전자는브레이크페달에서진동과함께작동음을들을수있습니다. ABS는어떠한방식으로도도로표면과접지력에관련된차량의물리적능력을향상시켜주지는않습니다. 안전주행을위한규칙 ( 예를들어앞차량과의안전거리확보 ) 을반드시준수해야합니다. 비상시, 브레이크페달을힘껏지속적으로밟고계십시오. 브레이크페달을반복해서밟았다뗄필요가없습니다. ABS 는브레이크시스템에서적용되는힘을조절할것입니다. 주의 ABS 의작동불량시브레이크시스템은부분적으로작동됩니다. 하지만급제동을하는것은위험하며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하고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주의 ABS 는제동시의차량안전성, 조향성을확보하고자하는장치로제동거리가짧아지는것은아닙니다. 울퉁불퉁한길, 자갈길, 눈쌓인길에서는 ABS 가없는차보다제동거리가길게되는경우가있습니다. 이런길을주행할때는, 특히속도를줄이고차간거리를충분히두며운전하십시오 KOR_UD20285_9 Dispositifs de correction de conduite (L38 - Samsung)

108 주행보정장치 (2/4) 작동불량 - 계기판에 x 과 경고등이점등하고 "ABS 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브레이크는작동하지만 ABS 시스템은작동하지않습니다. 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십시오. - 계기판에 D 과 경고등이점등하고 " 브레이크장치에이상이있습니다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이는브레이크시스템에심각한고장이있음을나타냅니다.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하고지정정비업소로연락하십시오. 급제동시브레이크지원시스템이시스템은차량의제동거리를줄여줄수있는 ABS 보조시스템입니다. 작동원리시스템이급제동상황을감지하면시스템의기능을최대로작동시켜 ABS 시스템이최적으로작동하도록유도합니다. 브레이크페달에서발을떼지않는한 ABS 시스템은유지됩니다. 작동불량시스템이고장을감지하면계기판에 경고등하고 " 브레이크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이러한경우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급제동대비시스템차량사양에따라서가속페달에서급하게발을뗄경우, 제동거리를줄이기위해브레이크시스템이제동을예상하고제동준비상태가됩니다. ESC(TCS 포함 )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이시스템은극한의주행상황 ( 장애물을피하거나코너링시접지력손실등 ) 에서운전자의차량제어에도움을주는장치입니다. 작동원리스티어링휠의센서및차량전반에걸쳐위치한여러센서가운전자가선택한방향을계산하고차량의실제주행방향을측정합니다. 시스템은운전자가선택한방향과차량의실제방향을비교하여필요에따라브레이크를선택적으로적용하거나엔진출력을조절하면서차량주행상태를제어합니다. 시스템이작동하면계기판에 표시등이점등합니다 KOR_UD20285_9 Dispositifs de correction de conduite (L38 - Samsung)

109 주행보정장치 (3/4) 오버 / 언더스티어제어기능시스템은오버 / 언더스티어 ( 차량이코너를돌때스티어링휠을돌린각도보다차량의회전각도가작아지는 / 커지는현상 ) 가발생한경우 ESC 작동을최적화합니다 ( 프론트 / 리어액슬접지력손실등 ). 트랙션컨트롤 (TCS: Traction Control System) 이시스템은구동휠의미끄러짐을방지하고정차상태또는주행중에차량의구동력을최적화하여차량의조종성과안정성에도움을주는시스템입니다. 작동원리시스템은휠센서를사용하여구동휠의속도를측정및비교하여과도하게회전하는휠 ( 미끄러지고있는휠 ) 을제어합니다. 휠이미끄러지기시작하면시스템은구동휠이적절한수준의접지력을가질때까지자동으로제동시킵니다. 또한이시스템은가속페달에가하는압력과상관없이엔진속도를조정하여휠에접지력이발생하도록합니다. ESC(TCS 포함 ) 기능이작동하면계기판에 표시등이점등하여운전자에게작동이되고있음을알립니다. 작동되고있는동안에약간의진동이느껴질수있으며이는정상입니다. 엔진시동이걸려있는상태에서주차장의입구등에있는회전테이블이나움직이는것위에차량이있을경우, ESC 경고등이점등할수있습니다. 차량이회전테이블등의움직이는것에서내려온후에엔진시동을다시거십시오. 작동불량시스템이고장을감지하면계기판에 경고등이점등하고 "ESC 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이러한경우 ESC와 TCS 기능은비활성화됩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차량시동후출발시 ABS 또는 ESC 의초기기능점검에따른노이즈가발생할수있으며이는정상입니다 KOR_UD20285_9 Dispositifs de correction de conduite (L38 - Samsung)

110 주행보정장치 (4/4) 1 EBD(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이시스템은 ABS에대한보조기능으로안정된브레이크성능을발휘할수있게해줍니다. 작동원리이시스템은차량의승차인원이나적재하중을계산하여앞 / 뒤휠에걸리는브레이크의힘을최적으로분배해줍니다. 작동불량 계기판에 D 과 경고등이점등하고 " 브레이크장치에이상이있습니다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이는브레이크시스템에심각한고장이있음을나타냅니다.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하고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트랙션컨트롤기능중단눈또는진흙등과같이물기가많은노면에서또는체인을장착한상태에서주행할경우시스템은엔진출력을줄여미끄러짐을제어합니다. 이러한기능이필요없는경우스위치 1을눌러기능을중단시킬수있습니다. " 트랙션컨트롤이해제되었습니다 " 메시지가계기판에표시됩니다. 트랙션컨트롤은추가적인안전성을제공하기때문에이기능을 OFF 한상태로주행하지마십시오. 스위치 1을다시누르면즉시트랙션컨트롤기능이재작동됩니다. 참고 : 차속이약 40 km/h를초과하면본기능은자동으로재작동됩니다. 경고 ESC(TCS 포함 ) 기능이작동중일때는스위치 1 을눌러기능을비활성화하지마십시오. 차량이갑작스럽게미끄러져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경고 긴내리막길에서계속해서브레이크페달로제동할경우브레이크시스템이과열되어제동력이저하될수있습니다. 이경우가능하면엔진브레이크를사용하여제동하십시오 KOR_UD20285_9 Dispositifs de correction de conduite (L38 - Samsung)

111 크루즈컨트롤, 스피드리미터 : 스피드리미터기능 (1/3) 스피드리미터기능은운전자가선택한주행속도를초과하지않도록제어하는기능입니다. 예를들어도심속에서나제한속도지역등에서주행시에유용합니다. 시스템은차량속도가약 30km/h 이상일경우작동합니다. 컨트롤 1 메인 ON/OFF 스위치 2 제한속도활성화, 저장및가속스위치 (+) 3 제한속도감속스위치 (-) 4 기능끄기 ( 저장된제한속도포함 ) (O) 5 저장된제한속도활성화및복귀스위치 (R) 스피드리미터활성화 스위치 1의 부분을누릅니다. 지시등 7 이주황색으로점등하고계기판에 " 스피드리미터 " 메시지와함께대시가 6에표시됩니다. 이는스피드리미터가활성화되었으며제한속도가입력되기를기다린다는것을의미합니다. 현재속도를저장하기위해스위치 2(+) 를누르면대시가제한속도로바뀝니다. 저장될수있는최저속도는 30km/h 입니다 KOR_UD27977_1 Speed Limitor (L38 - Samsung)

112 크루즈컨트롤, 스피드리미터 : 스피드리미터기능 (2/3) C 제한속도변경제한속도는다음스위치를반복적으로눌러서변경할수있습니다. - 설정속도를높이려면스위치 2 (+) - 설정속도를줄이려면스위치 3 (-) 제한속도를유지할수없음경사진언덕길을오르거나내려갈때같은일부주행조건에서는시스템이제한속도를유지할수없으며이경우계기판에표시된제한속도가점멸하며, 구간 C 는빨간색으로점등하여현재상황을알립니다. 주행 제한속도가저장된후, 이속도이내에서주행하는것은스피드리미터기능이없는차량을주행하는것과동일합니다. 제한속도에서는가속페달을밟아도비상상황을제외하고설정된속도를초과하지않습니다 (" 비상시제한속도초과 " 를참고하십시오 ). 비상시제한속도초과어떠한상황에서도제한속도를초과할수있으며이를위해서는가속페달을힘껏끝까지밟습니다 ( 킥다운지점까지 ). 제한속도를초과하면계기판의설정된속도가점멸하며구간 C 는빨간색으로점등합니다. 비상상황이종료되면가속페달에서발을뗍니다. 이경우차량속도가설정된속도이하로떨어지면스피드리미터기능이다시작동합니다. 주의 스피드리미터기능은브레이크시스템과관련이없습니다 2.24 KOR_UD27977_1 Speed Limitor (L38 - Samsung)

113 크루즈컨트롤, 스피드리미터 : 스피드리미터기능 (3/3) 기능일시정지 스위치 4(O) 를누르면스피드리미터기능이일시정지됩니다. 이경우, 제한속도는저장되고더이상 6 에표지되지않으며, 계기판에 " 설정속도 " 메시지와함께저장된속도가표시됩니다. 제한속도불러내기속도가저장되어있을경우, 스위치 5(R) 를한번눌러저장된속도를불러올수있습니다. 스피드리미터비활성화스위치 1을누르면스피드리미터기능이비활성화됩니다. 이경우속도는더이상저장되지않습니다. 계기판의주황색표시등 7 이꺼져서기능이비활성화되었음을나타냅니다. 스피드리미터가일시정지되었을때, 스위치 2(+) 를누르면이전에저장되었던제한속도는지워지며현재차량의주행속도가새로운제한속도로사용됩니다 KOR_UD27977_1 Speed Limitor (L38 - Samsung)

114 크루즈컨트롤, 스피드리미터 : 크루즈컨트롤기능 (1/4) 크루즈컨트롤기능은사용자가선택한속도로주행속도를유지시켜주는기능입니다. 속도는 30km/h 이상으로만설정할수있습니다. 주의 크루즈컨트롤기능은브레이크시스템과관련이없습니다. 주의 이기능은추가적인주행보조기능입니다. 이기능은운전자를대신할수없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제한속도를준수하여야하고운전에주의 ( 운전자는항상브레이크를밟을준비가되어있어야합니다 ) 를기울여야할책임이있습니다. 크루즈컨트롤은교통체증지역, 울퉁불퉁하거나미끄러운도로 ( 살얼음, 비포장도로, 자갈노면 ) 및악천후조건 ( 안개, 비, 측면바람등 ) 에서는사용하지마십시오. 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컨트롤 1 메인 ON/OFF 스위치 2 크루징속도활성화, 저장및가속스위치 (+) 3 크루징속도감속스위치 (-) 4 기능끄기 ( 저장된크루징속도포함 ) (O) 5 저장된크루징속도활성화및복귀스위치 (R) 2.26 KOR_UD27976_1 Cruise Control (L38 - Samsung)

115 크루즈컨트롤, 스피드리미터 : 크루즈컨트롤기능 (2/4) A B 6 7 C 스위치켜기스위치 1의 부분을누릅니다. 지시등 7이녹색으로점등하고계기판에 " 크루즈컨트롤 " 메시지와함께대시가 6 에표시됩니다. 이는크루즈컨트롤이활성화되었으며크루징속도가입력되기를기다린다는것을의미합니다. 크루즈컨트롤활성화 일정한속도 ( 시속약 30km/h 이상 ) 에서스위치 2(+) 를누르면기능이작동하고현재속도가저장됩니다. 크루징속도는 6 에표시됩니다. 지시등 7 의점등과함께구간 A 가녹색으로점등되어크루즈컨트롤이작동중임을알려줍니다. 구간 B 는설정된속도에도달했을때녹색으로점등됩니다. 주행크루징속도가저장되고크루즈컨트롤기능이작동하면가속페달을밟지않아도설정된속도를유지합니다. 주의 비상시를대비하여발을페달근처에두는것이좋습니다 KOR_UD27976_1 Cruise Control (L38 - Samsung)

116 크루즈컨트롤, 스피드리미터 : 크루즈컨트롤기능 (3/4) 비상시크루징속도초과 B 6 기능일시정지 C 언제라도가속페달을밟아크루징속도를다음과같은경우기능이정지됩니다. 초과할수있습니다. 속도가초과되면구간 A - 스위치 4(O) 를누르는경우 C가빨간색으로점등되며, 계기판에표시된크루징속도가점멸합니다. - 브레이크페달을밟는경우 비상상황이종료되면가속페달에서발을 - 변속레버를 N에두는경우뗍니다. 몇초후에설정된크루징속도로세가지경우모두, 크루징속도가저장되고자동으로돌아옵니다. 6 에더이상설정된속도가표시되지않으며, 계기판에 " 설정속도 " 메시지와함께저장된속도가 km/h 단위로나타납니다. 크루징속도조정 크루징속도는다음스위치를반복적으로눌러변경할수있습니다. - 설정속도를높이려면스위치 2(+) - 설정속도를줄이려면스위치 3(-) 크루징속도를유지할수없음경사진언덕길을오르거나내려갈때같은일부주행조건에서는시스템이크루징속도를유지할수없으며이경우구간 C가빨간색으로점등되며, 계기판에표시된크루징속도가점멸합니다. 구간 A, B 및 C 가소등되어일시정지되었음을알려줍니다 KOR_UD27976_1 Cruise Control (L38 - Samsung)

117 크루즈컨트롤, 스피드리미터 : 크루즈컨트롤기능 (4/4) A B C 크루징속도재작동속도가저장되어있고주행속도가시속 30km/h 이상일때, 주행조건 ( 교통상태, 노면상태, 기상상태등 ) 이적절한경우스위치 5(R) 를눌러크루즈컨트롤기능을재작동시킬수있습니다. 설정된속도재작동시구간 A가점등됩니다. 구간 B는설정된속도에도달했을때점등됩니다. 참고 : 만약이전에저장되었던크루징속도가현재속도보다높게설정되었다면, 차량은크루징속도에도달하기위해더빨리가속합니다. 크루즈컨트롤이일시정지되었을때, 스위치 2(+) 를누르면이전에저장되었던크루징속도는지워지며현재차량의주행속도가새로운크루징속도로사용됩니다. 기능끄기 스위치 1 을눌러크루즈컨트롤기능을비활성화합니다. 이경우속도가저장되지않습니다. 계기판의지시등 7 및구간 A,B 그리고 C 가소등되어기능이비활성화되었음을알려줍니다. 주의 크루즈컨트롤기능을끄거나대기상태로전환하더라도차량속도가급격하게감속되지않습니다. 제동하려면브레이크페달을밟아야합니다 KOR_UD27976_1 Cruise Control (L38 - Samsung)

118 주차경보장치 (1/2) 작동원리리어범퍼에장착된주차보조센서가차량과장애물사이의거리를측정합니다. 이측정거리가짧아질수록경고음이빨라지고차량이장애물과약 30cm 이내로접근할경우경고음이계속해서울리게됩니다. 차량이약 7km/h 이하의속도로주행중인경우에만주차경보장치가작동하게됩니다. 작동변속레버가 R에있고장애물이차량후방약 1.2m( 측면센서로부터약 60cm) 이내에들어왔을경우이를감지하여계기판중앙의차량상태표시창에표시되고경고음이울립니다. 장애물이가까워질수록경고음이빨라지고약 30cm 이내로접근할경우경고음은계속해서울립니다. 주의 이기능은주차시경고음신호를통해차량과장애물사이의거리를알려주는추가적인보조장치입니다. 어떠한경우에도운전자의주의및책임이매우중요합니다. 운전자는주차경보장치가장착되어있는차량이라하더라도항상후방의장애물을직접확인하고주행시갑작스러운상황에대처하기위해항상주의를기울여야합니다. 운전시차량의이동방향에어린이, 동물, 유모차또는자전거등과같은움직이는장애물또는돌, 기둥과같은작고좁은고정된장애물이없는지항상주의를기울여야합니다. 작동해제다음과같은경우시스템의작동이해제됩니다. - 차속이약 7km/h 이상일때 - 변속레버위치가 N이나 P일경우 - 장애물이차량측면약 30cm 이외에존재하고 3초동안장애물접근이없을경우경고음이소거됩니다 ( 전후방측면세선에만해당 ). 다시접근하면경고음이울립니다. - 장애물이차량에서멀어질경우경고음이소거되고다시접근하면경고음이울립니다. 경고 차량후진시차량하부와장애물과의충돌 ( 인도와차도사이의연석등 ) 은차량에손상을입힐수있습니다 ( 리어서스펜션의변형등 ). 만약충돌이있었다면, 주행중사고예방을위해지정정비업소에서차량점검을받으십시오 KOR_UD20286_7 Aide au parking (L38 - Samsung)

119 주차경보장치 (2/2) 시스템정지주차경보장치를사용자가재활성화하기전까지비활성화시킬수있습니다. 차량환경설정메뉴에서 (1장의 " 계기판 : 차량환경설정메뉴 " 정보참고 ) " 후방경보장치 " 항목을선택하여시스템을작동하거나작동해제할수있습니다. <: 기능해제 =: 기능설정또한차량환경설정메뉴에서 " 주차경보장치볼륨 " 을선택하여후방경보장치경고음의볼륨을조정할수있습니다. 주의센서가먼지, 진흙, 물방울, 눈등에의해서가려지지않았는지확인하십시오. 작동불량시스템이고장을감지하면 " 주차경보장치를점검해주십시오 " 메시지와 경고등이계기판에표시되고경고음이약 5 초간울립니다. 이러한경우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주의 다음의경우주차경보장치가정상작동하지않을수있습니다. - 센서가먼지, 진흙, 물방울, 눈등에의해가려질경우부드러운천등으로닦아주십시오. - 센서가결빙됐을경우 - 센서와장애물의거리가약 20cm 이내일경우다음의경우주차경보장치가오작동할수있습니다. - 요철길, 자갈길, 언덕길, 풀숲에서주행할경우 - 폭우나물보라가치는경우 - 센서주변에과도한장식을하거나, 규정보다긴번호판을설치할경우 - 과도한적재또는임의의개조에의해차체가낮아진경우다음과같은물체의경우주차경보장치가감지하지못할수있습니다. - 뾰족한물체나로프와같이가는물체 - 면이나스폰지, 눈등과같이음파를흡수하기쉬운물체특정장애물 ( 오토바이, 자전거, 화물차, 눈, 무선송신기, 경음기등 ) 에의해경보음이울리거나오작동할수있습니다 KOR_UD20286_7 Aide au parking (L38 - Samsung)

120 후방카메라 (1/2) A B 후방카메라 1 ( 차량사양에따라서 ) 시동스위치가 ON일때변속레버를 R 위치에놓으면차량후방이내비게이션디스플레이에보여집니다. 주차안내선스티어링휠을돌리지않고후진시, 그림 A 와같이표시됩니다. 아래의안내선은차량후방으로부터떨어진거리입니다. 2 빨간색 : 약 0.3m 지점 3 노란색 : 약 0.7m 지점 4 초록색 : 약 1.5m 지점 5 초록색 : 약 3.0m 지점 참고 : 주차안내선의폭은차량의폭보다양쪽으로약 25cm 씩더넓습니다. 다이내믹주차안내선 (ESC 장착차량에만해당 ) 후진시에스티어링휠을돌리면내비게이션디스플레이에그림 B와같이주차안내선과다이내믹주차안내선 ( 파란색 ) 이함께표시됩니다. 아래의안내선은차량후방으로부터떨어진거리입니다. 6 빨간색 : 약 0.3m 지점참고 : 스티어링휠이다시정위치에오면화면에다이내믹주차안내선은사라지고주차안내선만남습니다 ( 그림 A). 참고 : 차량후진시트렁크리드가열려있는경우디스플레이에 " 트렁크열림 " 메시지가표시됩니다. 트렁크리드를닫고후방카메라를사용하십시오 KOR_UD27975_1 Rear View Camera (L38 - Samsung)

121 후방카메라 (2/2) 주의 후방카메라는주차시차량의후방상태를화면으로보여주는추가적인보조장치입니다. 어떠한경우에도운전자의주의및책임이매우중요합니다. 카메라에나타나지않는사각지역이있으므로항상후방의장애물을직접확인하십시오. 경고 차량후진시차량하부와장애물과의충돌 ( 인도와차도사이의연석등 ) 은차량에손상을입힐수있습니다 ( 리어서스펜션의변형등 ). 만약충돌이있었다면, 사전사고방지를위해지정정비업소에서차량점검을받으십시오. - 후진시에는다른화면 ( 내비게이션, DMB 등 ) 으로전환할수없습니다. - 변속레버를 R에위치했을때영상이나타나는데다소시간이걸릴수있습니다. - 기온이아주높거나낮을때는화질이좋지않을수있습니다. - 후방카메라렌즈표면에이물질이묻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 카메라렌즈세척시에는중성세제를희석한물을적신수건으로닦은후마른수건으로다시닦아주십시오. - 카메라렌즈세척시알코올, 벤젠, 신나등을사용하지마십시오. - 카메라렌즈에강한충격이가해지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 세차시카메라주변에물이닿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KOR_UD27975_1 Rear View Camera (L38 - Samsung)

122 엑스트로닉 (XTRONIC) 변속기 (1/4) 변속레버 8 계기판표시창에선택된변속레버의위치가표시됩니다. 1 P: 주차 R: 후진기어 N: 중립 D: 드라이브모드 ( 오토변속모드 ) 숫자 : 수동모드에서선택된기어표시 계기판표시창에선택된변속레버의위치가표시됩니다. 2 P: 주차 3 R: 후진기어 4 N: 중립 5 D: 드라이브모드 ( 오토변속모드 ) 6 수동모드 7 선택된변속레버위치표시 주행변속레버 8 이 P 위치인상태에서엔진시동을걸어주십시오. 브레이크페달을밟은상태 ( 계기판표시창에 c 경고등꺼짐 ) 에서변속레버를 P 위치로부터변경하십시오. P 위치에서기어를변속하기전에반드시브레이크페달을밟고차량이완전히정지된상태에서버튼 9 를눌러변속하십시오. D 위치에서 R 또는 R 위치에서 D 로변속시가속페달에서발을떼고브레이크페달을밟고차량이완전히정지된상태에서만변속레버를조작하십시오 KOR_UD20287_8 Bo te automatique (L38 - Samsung)

123 엑스트로닉 (XTRONIC) 변속기 (2/4) 자동변속모드에서의주행 D 위치에변속레버를놓습니다. 대부분의교통상황에서변속레버를조작하지않아도됩니다. 차량의주행속도에따라서자동으로변속됩니다. 이는자동변속시스템이차량의적재상태와도로의구배를고려하고운전자가선택한주행방법에맞도록시스템을최적화하기때문입니다. 연비절감운전법소통이원활한도로에서는변속레버를 D( 주행 ) 에놓고주행합니다. 비교적저속주행에서는가속페달을살짝밟아서기어가자동으로변속되도록합니다. 가속및추월하는경우가속및차량을추월하고자할때는신속하게가속페달을깊게밟습니다. 이렇게하면킥다운기능이작동하여가장적절한기어로변속할수있습니다. 수동모드에서주행변속레버위치가 D에있는상태에서레버를왼쪽으로당깁니다. 레버를앞으로밀거나뒤로당기면서기어를수동으로변속할수있습니다. - 기어를저단으로내리려면레버를뒤로당깁니다. - 기어를고단으로올리려면레버를앞으로밉니다. 선택된기어가계기판에표시됩니다. 특수상황 특정주행상황 ( 예 : 엔진을보호하기위한경우또는 ESC가작동하는경우 ) 에서는변속기가기어를자동으로변속할수있습니다. 또한, 조작오류방지와주행성능을확보하기위해시스템이기어변속을차단할수있습니다. 이러한경우계기판의변속레버위치표시창이몇초동안점멸하여경고를표시합니다. 경고 주행중에는변속레버를 N 위치에두지마십시오. 엔진브레이크가작동되지않아위험할수있습니다. 변속레버가 P 또는 N 이외의위치에서는가속페달을밟지않아도브레이크만해제되면차량이전진또는후진하게됩니다. 이위치에서차량을멈추고자할때는브레이크페달을밟아주십시오. 경고 고속주행중에는기어를갑자기저단으로넣지마십시오. 엔진브레이크가급격하게작동되어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KOR_UD20287_8 Bo te automatique (L38 - Samsung)

124 엑스트로닉 (XTRONIC) 변속기 (3/4) 특수한환경 - 커브길및언덕길의경우 : 예를들어산속도로와같은환경에서는자동변속모드를유지하기어렵기때문에수동모드로전환하는것이좋습니다. 이렇게하면오르막길에서변속기가연속적으로변속되는것을방지할수있으며긴내리막길의경우엔진브레이크를사용할수있습니다. - 날씨가추운경우 : 엔진시동을걸고변속레버를 P 또는 N 위치에서이동하기전에몇초동안대기한후 D 또는 R 위치로변속하여시동이꺼지는것을방지하십시오. 특히영하 15~20도이하매우추운날씨의경우오일점도가높아져변속이원할하지않을수있으므로시동을걸고 30초이상대기후변속레버를 P 또는 N위치에서 D 또는 R위치로변속하시기바랍니다. - TCS 기능이없는차량 : 미끄럽거나접지력이불량한노면에서출발할때휠의스핀현상을방지하려면수동모드로전환하고 2단또는 3단기어를선택한후출발하십시오. - 급경사에서의출발 : 급경사에서는차량이출발할때 ( 변속레버 D 또는 R 위치 ) 안전을위해, 주차브레이크를체결한상태에서브레이크페달에서발을뗀후가속페달을밟아차량이움직이기시작하면주차브레이크를해제하고출발하십시오. 주의 급격한경사로에서는변속레버가 D 위치에있어도차량이뒤로 (R 위치에서는앞으로 ) 밀릴수있으니주차브레이크를사용하여차량이밀리는것을방지하십시오. 차량이심하게밀릴경우엔진시동이꺼질수있습니다. 경고 엔진이멈추게되면브레이크보조장치, 에어백이나프리텐셔너같은안전장치들이작동하지않을수도있습니다. 차량주차차량이정지하면브레이크페달을밟은상태에서레버를 P 위치로이동합니다. 변속기는중립상태가되고구동휠은구동축에의해기계적으로잠기게됩니다. 주차브레이크를체결하십시오 (2장 " 주차브레이크 / 전자식주차브레이크 " 의관련정보를참고하십시오 ). 경고 차량후진시차량하부와장애물과의충돌 ( 인도와차도사이의연석등 ) 은차량에손상을입힐수있습니다 ( 리어서스펜션의변형등 ). 만약충돌이있었다면, 주행중사고예방을위해지정정비업소에서차량점검을받으십시오 KOR_UD20287_8 Bo te automatique (L38 - Samsung)

125 엑스트로닉 (XTRONIC) 변속기 (4/4) 작동불량 - 주행시, 경고등이점등하고 " 변속기를점검해주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되면고장이발생한것입니다. 가능한신속하게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 주행시, " 변속기가과열되었습니다 " 메시지가표시되면즉시차량을안전한장소에주차하고시동을끄고, 변속레버를 P위치에둔상태에서차량을식히십시오. 경고등이계속점등하거나메시지가계속나타나면지정정비업소로방문하십시오. - 엑스트로닉변속기가장착된차량이고장난경우 5장의 " 견인 " 을참고하십시오. 변속레버잠김수동해제 10 출발시, 브레이크페달을밟은상태에서도변속레버가위치 P에서움직이지않을경우변속레버를수동으로잠금을해제할수있습니다. 커버 10을뾰족한도구로벗겨내면그안에버튼이있습니다. 커버가부러지지않도록주의하여주십시오. 9 다음을동시에수행한상태에서변속레버를움직이십시오. - 브레이크페달밟음 - 트렁크매트아래의공구키트에있는드라이버로커버 10 안쪽의버튼을누름 - 변속레버잠금해제버튼 9를누름 2.37 KOR_UD20287_8 Bo te automatique (L38 - Samsung)

126 2.38 KOR_UD9282_1 Blank page (H45 - Samsung)

127 3. 편의장치 송풍구 매뉴얼에어컨 좌우독립풀오토에어컨 에어컨 : 정보및작동참고사항 파워윈도우, 선루프 실내램프 선바이저, 앞유리 실내장치및수납공간 시가라이터, 파워아웃렛 리어시트기능 트렁크 트렁크보관함 트렁크에화물적재 멀티미디어기기 KOR_UD17594_9 Sommaire 3 (L38 - Samsung)

128 송풍구 (1/2) 좌측송풍구 2 좌측디프로스터 3 앞유리디프로스터주의 : 작은물체가들어갈수있으니주의하십시오. 4 중앙송풍구 6 우측디프로스터 7 운전석 / 조수석발목송풍구 8 에어컨컨트롤러 9 뒷좌석중앙송풍구 우측송풍구 10 뒷좌석발목송풍구 ( 앞좌석시트하단 ) 3.2 KOR_UD20305_8 A rateurs (sorties d'air) (L38 - Renault)

129 송풍구 (2/2) 풍향조절 우측 / 좌측 : 탭 1을좌우로움직입니다. 위 / 아래 : 각송풍구의위 / 아래부분을눌러올리거나내립니다. 다이얼 2 를움직입니다. 윈도우측 : 최대개방 / 실내측 : 최소개방 다이얼 3 을움직입니다. 위 : 최대개방 / 아래 : 최소개방 3.3 KOR_UD20305_8 A rateurs (sorties d'air) (L38 - Renault)

130 매뉴얼에어컨 (1/3) 컨트롤 1 공기온도조절다이얼 2 송풍속도조절다이얼 3 AC( 에어컨 ) ON/OFF 스위치 4 송풍구전환다이얼 뒷유리열선및사이드미러열선 ON/ OFF 스위치 6 내 / 외기전환스위치 6 5 공기온도조절다이얼 1을돌려원하는온도를설정합니다. 다이얼을빨간색방향으로위치시킬수록온도가높아집니다. AC( 에어컨 ) ON/OFF 스위치 3 을눌러에어컨을 ON( 표시등점등 ) 또는 OFF( 표시등소등 ) 합니다. 에어컨시스템사용용도 - 차량내부온도낮춤 - 신속한습기제거외부온도가낮은경우에는에어컨시스템이작동하지않습니다. 송풍분배모드변경다이얼 4를돌려원하는모드를선택합니다. J 모든송풍의흐름이상반신방향으로향하게됩니다. G 송풍의흐름이상반신과발목방향으로분배됩니다. ó 송풍의흐름이앞좌석과뒷좌석의발목방향으로향하게됩니다. i 송풍의흐름이김서림방지를위해앞유리와도어유리방향과발목방향으로분배됩니다. W 모든송풍의흐름이앞유리및도어유리로향하게되어김서림을방지해줍니다. 송풍구전환다이얼을두모드의중간에돌려놓으면두모드의중간기능을하도록송풍분배모드가설정됩니다. 3.4 KOR_UD18309_5 Air conditionn (L38 - Samsung)

131 매뉴얼에어컨 (2/3) 뒷유리 / 사이드미러열선스위치 5를누릅니다. 스위치의표시등이점등합니다. 이기능은뒷유리와사이드미러의김서림을제거및방지해줍니다. 기능을종료하려면, 스위치 5를다시누릅니다. 6 5 송풍속도조절 "OFF" 위치이위치에서는, 일반사용 - 송풍구의풍량이 0입니다. 다이얼 2를네가지위치중한위치로돌려팬을작동시키고송풍속도를조정합니다. - 그러나차량이이동하는경우약간의공기흐름이있습니다. 차량의송풍장치가송풍속도를결정하지만차속이그양에약간의영향을줄수있 - 에어컨스위치 3을누르면표시등은점습니다. 등하지만에어컨은작동하지않습니다. 3.5 KOR_UD18309_5 Air conditionn (L38 - Samsung)

132 매뉴얼에어컨 (3/3) A 4 빠른김서림제거 신속하게김서림을제거하려면다이얼 1, 2, 4 를 W 위치로설정합니다. 다이얼 4 를 W 위치로설정시 AC( 에어컨 ) 가자동으로작동되고 ( 스위치 3 의표시등점등 ) 외기도입상태로자동전환됩니다. 6 5 내기순환작동 ( 외부공기차단 ) 스위치 6을누릅니다. 스위치의표시등이점등합니다. 이조건에서는차량내부의공기를재순환하며차량외부로부터공기가유입되지않습니다. 내기순환의효과 - 외부공기차단 ( 오염된지역등에서주행시 ) - 가능한빨리차량내부의온도를높이거나낮출수있음 이기능을장시간사용할경우신선한외부공기로교체하지않음으로인해냄새가날수있으며유리에김서림이발생할수있습니다. 따라서실내공기의재순환이더이상필요없는경우즉시스위치 6을눌러외기도입모드로전환하십시오. 김서림제거기능을사용하는동안에는내기순환모드를작동할수없고 AC( 에어컨 ) 작동을해제할수없습니다. 외기순환모드나 AC( 에어컨 ) 을작동시키지않고김서림제거기능을사용하려면다이얼 4를 A 위치로돌려주십시오. 3.6 KOR_UD18309_5 Air conditionn (L38 - Samsung)

133 좌우독립풀오토에어컨 (1/5) 컨트롤 1 운전석온도조절스위치 2 유해가스유입차단장치 (AQS) 3 오토모드스위치 4 듀얼 ( 좌우독립 ) 모드 ON/OFF 스위치 5 송풍구전환스위치 6 조수석온도조절스위치 7 시스템정지 (OFF) 스위치 8 AC( 에어컨 ) ON/OFF 스위치 9 뒷유리열선, 사이드미러열선 ON/OFF 스위치 10 클리어뷰스위치 11 내 / 외기전환스위치 12 송풍속도조절스위치 13 디스플레이 유해가스유입차단장치 (AQS) AQS 스위치 2를누릅니다. 스위치의표시등이점등합니다. 공기흡입구에장착된센서가외부공기의오염도를감지하여유해가스가감지되면내기순환모드로전환되고, 유해가스가기준치이하면다시외기도입상태로자동전환시켜줍니다. 스위치 2를다시누르거나스위치 10 또는스위치 11을누르면 AQS 작동은해제됩니다. 도심지역이나공해가심한지역을운행중일때 AQS를작동시켜놓으면공기의내기순환상태가길어져유리에서리와습기가생길수있습니다. AQS가작동중유리에서리및습기가발생하면스위치 10을눌러서리와습기를제거하십시오. 유리에습기발생량이많은날은시야를가릴위험이있으므로외기도입모드및 AC ON 상태로사용하십시오. 오토모드 (AUTO) 오토모드스위치 3을누릅니다. 스위치의표시등이점등합니다. 좌우독립풀오토에어컨시스템은최적의상태로작동하면서차내의안락함을더해주고김서림을방지하여적절한시야를제공합니다 ( 극한조건제외 ). 이시스템은송풍속도, 송풍분배모드변경, AC( 에어컨 ) 기능작동및정지, 공기온도를조절합니다. 외기온도가낮을경우에는 AQS 가작동중이더라도김서림방지목적을위해내기순환으로변환되지않을수있습니다. 3.7 KOR_UD17190_7 Air conditionn automatique (L38 - Samsung)

134 좌우독립풀오토에어컨 (2/5) 13 A 10 송풍속도조절오토모드에서시스템은가장적절한송풍속도로원하는온도로유지합니다. 스위치 12를눌러송풍속도를조절할수있습니다. 송풍속도가디스플레이 A에표시됩니다. 오토모드일경우스위치 12를누르면오토모드스위치 3의표시등이꺼집니다. 공기온도조절스위치 1은운전석온도를조절하고, 스위치 6은조수석온도를조절합니다. 참고 : 최대또는최소온도로설정하여최대한시원하게혹은최대한따뜻하게조절할수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13에 "LO" 또는 "HI" 로표시 ) 듀얼 ( 좌우독립 ) 모드듀얼모드가 ON인상태에서스위치 1 또는 6을눌러서사용자가원하는대로운전석측또는조수석측의온도를독립적으로조절합니다. 스위치 4를눌러듀얼모드를 ON( 표시등점등 ) 또는 OFF( 표시등소등 ) 합니다. 듀얼모드를 OFF하면조수석의설정온도가운전석의설정온도와같아지고듀얼모드는해제됩니다. 스위치 4를다시누르거나스위치 6을조작할경우듀얼모드는다시활성화됩니다. 클리어뷰기능스위치 10을누릅니다. 스위치의표시등이점등합니다. 이기능은앞유리, 뒷유리및사이드미러의김서림을신속하게제거합니다. 이기능이작동하면자동으로에어컨과뒷유리열선이작동됩니다. 뒷유리열선을작동하지않도록하려면스위치 9를누릅니다. 스위치 9의표시등이소등됩니다. 송풍의세기 ( 실내에어느정도의소음이발생할수있음 ) 를줄이려면스위치 12( 아래 ) 를누릅니다. 클리어뷰기능을종료하려면스위치 10을다시누릅니다. 시스템은이전상태로돌아갑니다. KOR_UD17190_7 Air conditionn automatique (L38 - Samsung)

135 좌우독립풀오토에어컨 (3/5) 3 AC( 에어컨 ) ON/OFF 오토모드에서시스템은외부기후조건에따라에어컨을자동으로작동을멈추거나재작동시킬수있습니다. 스위치 8을눌러에어컨기능을 ON( 스위치의표시등점등 ) 하거나 OFF( 스위치의표시등소등 ) 합니다. 8 디스플레이에표시되는값은실내온도설정값입니다. 춥거나더운날씨에차량을출발하는경우설정값을올리거나낮추더라도표시되는온도와관계없이설정된온도에신속하게도달할수없습니다. 특히겨울철난방시에는송풍시스템이즉시최대로작동하지않으며엔진온도가충분히상승할때까지점차적으로풍량을최적화합니다. 이과정은몇초에서몇분이걸릴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특별한문제가없는한대시보드송풍구는열어두십시오. 오토모드사용을권장합니다. 좌우독립풀오토에어컨시스템은최적의상태로작동하면서차내의안락함을더해주고김서림을방지하여적절한시야를제공합니다 ( 극한조건제외 ). 오토모드사용시신속한냉 / 난방의효과를위해작동초기에는풍량이최대로설정되고 ( 실내에어느정도의소음이발생할수있음 ) 몇분후에는자동으로풍량이줄어듭니다. 언제든지다른스위치를눌러모드를변경할수있으며, 이경우스위치 3의표시등이소등됩니다. 모드를변경하였을경우, 가능한신속하게오토모드로재설정해주는것이좋습니다. 3.9 KOR_UD17190_7 Air conditionn automatique (L38 - Samsung)

136 좌우독립풀오토에어컨 (4/5) 뒷유리열선, 사이드미러열선 스위치 9를누릅니다. 스위치의표시등이점등합니다. 이기능은뒷유리와사이드미러의열선을작동시켜김서림을신속하게제거합니다. 기능을종료하려면, 스위치 9를다시누릅니다. 해제하지않은상태에서시간이지나면기능이자동으로해제됩니다. B 9 5 송풍분배모드변경스위치 5를눌러 5가지송풍분배모드중하나를선택할수있습니다. 디스플레이 13 의 B부분에선택된모드가나타납니다. ½ 모든됩니다. ¾ 송풍의분배됩니다. 송풍의 송풍의목방향으로분배됩니다. Ø 모든방지해줍니다. 송풍의흐름이앞좌석과뒷좌석의상반신방향으로향하게 흐름이앞좌석과뒷좌석의상반신과발목방향으로방향으로 흐름이앞좌석과뒷좌석의발목방향으로향하게됩니다. 흐름이김서림방지를위해앞유리와도어유리방향과발 송풍의흐름이앞유리및도어유리로향하게되어김서림을 3.10 KOR_UD17190_7 Air conditionn automatique (L38 - Samsung)

137 좌우독립풀오토에어컨 (5/5) 내 / 외기변환스위치 11을누르면내기순환기능이작동합니다 ( 표시등점등 ). - 내기순환중에는외기도입없이차량실내의공기를순환시킵니다. - 내기순환은외부와독립된환경을제공합니다 ( 오염된지역주행시등 ). - 내기순환중에는신속하게차량내부의온도를높이거나낮출수있습니다 시스템정지 스위치 7 을누르면시스템이정지되고디스플레이 13 에 "OFF" 가표시됩니다. 클리어뷰기능을작동시키면외기도입모드로강제전환됩니다. 내기순환기능을장시간사용할경우신선한외부공기로교체하지않음으로인해냄새가날수있으며유리에김서림이발생할수있습니다. 따라서실내공기의재순환이더이상필요없는경우즉시스위치 11을눌러외기도입모드로전환하십시오. 시스템재작동다음버튼을눌러시스템을재작동할수있습니다. - 송풍속도조절스위치 12 - 오토모드스위치 3 - 클리어뷰스위치 KOR_UD17190_7 Air conditionn automatique (L38 - Samsung)

138 에어컨 : 정보및작동참고사항 사용지침경우에따라 ( 에어컨정지, 내기순환작동, 송풍속도 0이나저속등 ) 유리창에김서림이발생할수있습니다. 김서림이발생하면 " 클리어뷰 " 기능을사용하여김서림을제거하고, 김서림이발생하지않도록오토모드에어컨을사용합니다. AC 기능사용후에는송풍구내부에습기가남아이로인해냄새가날수있습니다. 가급적엔진시동을끄기약 5분전에미리에어컨의 AC 기능을 OFF하여송풍으로송풍구내부의습기를제거하십시오. 주의차량에서물이떨어짐에어컨시스템을장시간동안사용하면차량아래물이떨어지는것은정상적인현상입니다. 이현상은응축현상에의해발생됩니다. 연료소비일반적으로에어컨이작동중인경우연료소비가증가하게됩니다 ( 특히시내주행시 ). 연료소비를감소시키고환경보호에도움을주기위한몇가지권장사항송풍구를개방하고윈도우를닫은상태로주행하는것이좋습니다. 또한쾌적한실내공기를유지하기위해자주윈도우를열어환기를시켜주는것이좋습니다. 차량을햇빛이비치는장소에주차한경우엔진시동을걸기전에더워진실내공기가빠져나가도록도어를잠시열어두는것이좋습니다. 유지보수차량에는먼지, 꽃가루, 분진등을집진하는에어컨필터가장착되어있습니다. 에어컨을쾌적하게사용하기위해서는정기적으로필터를교환해야합니다. 필터교환주기는 4 장의 "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 를참고하십시오. 에어컨필터의교환주기가경과하지않더라도시스템의송풍량이급격히감소하거나앞유리에자주김서림이발생하는경우지정정비업소를방문하십시오. 작동불량일반적으로고장이발생하는경우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 디프로스터또는에어컨성능저하에어컨필터가막혔을경우발생될수있습니다. - 차가운공기가나오지않음컨트롤이제대로설정되어있고퓨즈상태가정상인지점검합니다. 그래도해결되지않는경우에어컨을 OFF 하십시오. 경고 - 에어컨및히터를켜놓고차안에서장시간수면을취하지마십시오. 또한밀폐된상태로에어컨및히터를장시간사용하지마십시오. - 냉매액체회로를열지마십시오. 액체로인해눈이나피부에손상을입을수있습니다 KOR_UD23645_8 Air conditionn : informations et conseils d'utilisation (L38 - Samsung)

139 파워윈도우, 선루프 (1/4) 이시스템은스마트카드가카드리더에꽂혀있거나, 엔진시동이후혹은엔진시동을끈후운전석도어가열릴때까지몇분동안작동합니다 주의 뒷좌석탑승자안전운전자는스위치 4를사용하여뒷좌석파워윈도우의조작을막을수있습니다. 스위치의표시등이점등하여잠금을표시합니다. 파워윈도우스위치를누르거나당겨서윈도우가원하는위치에오도록조절합니다. 뒷좌석도어윈도우는완전히내려가지않습니다. 운전석다음스위치를조작합니다. - 운전석의경우스위치 1 - 조수석의경우스위치 2 - 뒷좌석의경우스위치 3/5 조수석과뒷좌석해당도어의스위치 6을조작합니다. 원터치파워윈도우원터치모드는앞에설명된파워윈도우의추가기능입니다. 이모드는운전석과조수석윈도우에적용되어있습니다. 윈도우조작버튼을끝까지누르거나당기면윈도우가완전히내려가거나올라갑니다. 버튼을다시누르거나당기면윈도우작동이정지됩니다. 운전석과조수석윈도우안티핀치 ( 끼임방지 ) 기능윈도우를닫는동안강한저항 ( 예 : 나뭇가지등의딱딱한물체 ) 을감지하는경우작동을멈추고다시내려갑니다 KOR_UD20306_5 Electric windows/sunroof (L38 - Samsung)

140 파워윈도우, 선루프 (2/4) 7 경고 운전자의책임 절대로키또는스마트카드를두고내리거나보호자없이어린이나애완동물을차안에남겨두지마십시오. 키또는스마트카드를차안에남겨둘경우파워윈도우가조작될가능성이있고어린이가심각한부상을입을위험이있습니다 ( 어린이의목, 팔, 손등이끼일수있습니다 ). 만약무엇인가윈도우에끼었다면, 가능한빨리윈도우내림스위치를눌러윈도우를내려주십시오. 주의 반쯤열린윈도우에물건을올려놓지마십시오. 파워윈도우가손상될위험이있습니다. 선루프햇빛가리개 손잡이 7 을잡고선루프햇빛가리개를열거나닫습니다. 십시오. 주의 선루프햇빛가리개가닫힌상태에서선루프를조작하지마 경고 선루프를열고선루프햇빛가리개를닫은상태에서절대로주행하지마십시오 KOR_UD20306_5 Electric windows/sunroof (L38 - Samsung)

141 파워윈도우, 선루프 (3/4) 8 A B 경고 차량운행중에선루프가열린공간으로얼굴등신체일부를내밀지마십시오. 심각한부상을입을수있습니다. 안티핀치 ( 끼임방지 ) 기능닫는동안선루프패널에강한저항이감지되면 ( 예 : 나뭇가지등의딱딱한물체 ) 작동을멈추고뒤로움직입니다. 선루프틸팅틸팅 : 선루프햇빛가리개를연다음버튼 8 의 B부분을한번누릅니다. 닫기 : 버튼 8의 A부분을한번누릅니다. 선루프슬라이딩열기 : 선루프햇빛가리개를연다음버튼 8 의 A부분을한번누릅니다. 선루프가이동하는중에버튼 8의어느부분이든한번누르면그자리에서멈춥니다. 닫기 : 버튼 8의 B부분을한번누릅니다. 경고 운전자의책임절대로키또는스마트카드를두고내리거나보호자없이어린이나애완동물을차안에남겨두지마십시오. 키또는카드를차안에남겨둘경우선루프가조작될가능성이있고어린이가심각한부상을입을위험이있습니다 ( 어린이의목이나손등이끼일수있습니다 ). 만약무엇인가선루프에끼었다면, 가능한빨리버튼 8의 A부분 ( 슬라이딩시 ) 또는 B부분 ( 틸팅시 ) 을완전히눌러작동방향을바꾸십시오. 경고 선루프에서감지된저항이일정한힘이하일경우또는물체가비스듬히끼일경우에는물체끼임방지기능이작동되지않을수도있습니다. 안전을위해선루프를작동시킬때는손이나머리등신체의일부또는물체가끼이지않았는지확인후작동시키십시오. 선루프가닫힐때심각한부상을입을수있습니다 KOR_UD20306_5 Electric windows/sunroof (L38 - Samsung)

142 파워윈도우, 선루프 (4/4) 작동불량 파워윈도우시스템오류로인해원터치모드가작동하지않을경우시스템초기화가필요합니다. 시스템초기화를하기위해서는해당윈도우를완전히닫은상태에서윈도우조작버튼을놓은후다시약 1초간당긴후곧바로윈도우를끝까지내렸다가올리십시오. 이방법으로초기화가완료되면원터치모드가정상적으로작동합니다. 필요한경우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경고 윈도우를닫을때심각한부상을입을수있습니다. 안전을위해윈도우를작동시킬때에는손이나머리등신체의일부또는물체가끼이지않았는지확인후작동시키십시오. 8 선루프시스템오류로인해닫히지않을경우시스템초기화가필요합니다. 장애물이없는지점검한다음선루프가완전히닫힐때까지버튼 8의 B부분을누르고있습니다. 선루프가닫히고버튼 8의 B부분을완전히틸팅될때까지눌렀다놓습니다. 버튼 8의 B부분을다시약 7초이상누른후에손을떼었다가다시누르고있습니다. 이때선루프는닫혔다열린후다시닫힙니다. 선루프가닫힌후버튼에서손을떼면시스템초기화가완료됩니다. 고장이계속되는경우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B A 사용시주의사항 - 차량을떠나기전에선루프가제대로닫혀있는지확인하십시오. - 3개월마다선루프유리둘레의고무부분에붙은먼지및이물질을물수건등으로청소하십시오. 먼지및이물질이있을경우선루프조작시마찰에의한소음이발생할수있습니다. - 우천시주행했거나차량을세차한후바로선루프를열지마십시오. 실내에물이유입될수있습니다. 중요 : 버튼 8을누르고있는동안선루프안티핀치기능은작동되지않습니다. 고장이계속될경우, 가능한빨리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여주십시오 KOR_UD20306_5 Electric windows/sunroof (L38 - Samsung)

143 수동윈도우, 실내램프, 선바이저, 앞유리 (1/2) 수동윈도우 ( 차량사양에따라서 ) 핸들 1을돌려윈도우를내리고올립니다. 앞좌석 / 뒷좌석실내램프 ( 차량사양에따라서 ) 스위치 3/5를누릅니다. - 왼쪽 : 상시점등 - 가운데 ( 중간위치 ): 도어가열리면점등하고도어가닫히면소등됩니다. 도어가닫힌후몇초후에소등됩니다. 또한시동을끄거나, 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서빼거나, 리모컨 / 스마트카드로도어를잠금해제하면램프가수초동안점등됩니다. - 오른쪽 : 도어가열려도켜지지않음. 앞좌석맵램프 ( 차량사양에따라서 ) 램프 2/4 중점등시키고싶은램프스위치의사이드윈도우방향부분을누르면점등합니다. 누른부분의반대부분을누르면소등됩니다 KOR_UD20288_6 Eclairage int rieur (L38 - Samsung)

144 수동윈도우, 실내램프, 선바이저, 앞유리 (2/2) 글로브박스램프 6 ( 차량사양에따라서 ) 글로브박스를열면램프 6이켜집니다. 트렁크램프 7 트렁크를열면램프 7 이점등합니다. 선바이저 선바이저 11 을앞유리방향으로내리거나후크 9 를빼내어사이드윈도우방향으로돌립니다. 선바이저화장거울커버 10을옆으로밀어엽니다. 차량사양에따라커버 10을열면램프 8이자동으로켜집니다. 솔라컨트롤글라스 ( 앞유리 ) ( 차량사양에따라서 ) 앞유리는햇빛을차단하여실내온도상승을조절하고특히자외선이실내로유입되는것을차단합니다 KOR_UD20288_6 Eclairage int rieur (L38 - Samsung)

145 실내장치및수납공간 (1/4) 앞좌석도어암레스트손잡이 1 운전석도어포켓 2 책이나지도, 음료등을보관할수있습니다. 운전석선바이저보관함 3 ( 차량사양에따라서 ) 고속도로통행권등을보관할수있습니다. 뒷좌석코트걸이 4 어시스트그립 ( 손잡이 ) 5 주행시차량에흔들림이있을경우사용하십시오. 차량승 / 하차시에는사용하지마십시오. 경고 운전석바닥에는아무것도놓지마십시오. 급제동시페달아래로장애물이굴러들어가페달조작을방해하여심각한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경고 코너링또는급제동시탑승객에게날아올가능성이있는위치에딱딱하거나뾰족한물체를두지마십시오 KOR_UD18310_6 Rangements / am nagements habitacle (L38 - Samsung)

146 실내장치및수납공간 (2/4) 센터콘솔버튼 6 을누르고커버 7 을들어올립니다. 컵홀더 8 선글라스케이스 9 ( 차량사양에따라서 ) 9를누르면선글라스케이스가열립니다. 시트백포켓 10 잡지나지도를넣을수있습니다. 주의 코너링, 가속또는급제동시컵의내용물이넘치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뜨거운음료수의경우화상을입을수있습니다 KOR_UD18310_6 Rangements / am nagements habitacle (L38 - Samsung)

147 실내장치및수납공간 (3/4) 글로브박스핸들 11을당겨엽니다. 글로브박스에는 A4 사이즈문서나큰생수병등을넣을수있습니다. 참고 : 차량주행중에는글로브박스안의물건이움직여소리가날수있습니다. 글로브박스내부사용설명서가보관되어있습니다. 수납함 12 리어암레스트 14 ( 차량사양에따라서 ) 리어암레스트에컵홀더 13이있습니다 KOR_UD18310_6 Rangements / am nagements habitacle (L38 - Samsung)

148 실내장치및수납공간 (4/4) 15 대시보드보관함 15 차량사양에따라서대시보드에보관함 15 가있습니다. 경고 코너링또는급제동시탑승객에게날아올가능성이있는위치에딱딱하거나뾰족한물체를두지마십시오 KOR_UD18310_6 Rangements / am nagements habitacle (L38 - Samsung)

149 시가라이터, 파워아웃렛 1 시가라이터 1 시가라이터 1를누릅니다. 예열이완료되면딸깍소리와함께뒤로튀어나옵니다. 시가라이터를당겨빼낸다음사용합니다. 사용한후원래의위치로다시끼워넣되끝까지밀어넣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파워아웃렛파워아웃렛은자동차액세서리에전원을공급하기위함으로써 120W(12V, 10A) 이하의전기제품을꽂아사용하십시오. 시가라이터 1을빼고전기제품을연결합니다. 경고 최대출력 120W(12V, 10A) 이상의전기제품를연결하지마십시오. 화재의위험이있습니다. 주의 전기및전자액세서리를엔진정지상태에서장시간사용하거나많은액세서리를동시에사용할경우배터리가방전될수있으니주의하십시오. 경고 - 교통상황이허용하는경우에만시가라이터를사용하십시오. 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 시가라이터가자동으로뒤로튀어나오지않으면원래위치로당겨놓고지정정비업소로방문하십시오. - 시가라이터의금속부분에닿지않도록하십시오. 화상을입을우려가있습니다. - 시가라이터를계속누르지마십시오. 과열될우려가있습니다. - 다른차량의시가라이터또는순정부품이아닌시가라이터를꽂지마십시오. 화재의위험이있습니다 KOR_UD20308_5 Cendriers-Allume cigares (L38 - Samsung)

150 리어시트기능 물건을운반할때 A B 1 2 시트등받이를접어물건을놓으려면, 시트등받이가완전히접히도록헤드레스트를최대한내리십시오. 3 장의 " 트렁크에화물적재 " 를참고하십시오. 3 시트쿠션 A 를강한힘으로들어올릴경우힌지에서쿠션의걸이가빠질수있습니다. 이경우옆좌석 ( 빠지지않은좌석 ) 의힌지상태를확인하여동일하게끼워넣으십시오. 차량사양에따라서시트쿠션과시트등받이를접어대형화물을운반할수있습니다. 리어시트접기 - 프론트시트를충분히앞쪽으로이동시킵니다. - 시트쿠션 A의뒷부분을잡고들어올려앞좌석에기댑니다. - 뒷좌석헤드레스트 1을최대한내리고 (1 장의 " 뒷좌석헤드레스트 " 참고 ) 안전벨트를가이드 3에서빼냅니다. - 버튼 2를누르고시트등받이 B를앞쪽으로접습니다. 리어시트원래위치로되돌리기 - 시트등받이 B를들어올려원래위치로이동시킵니다. - 뒷좌석의안전벨트를체결합니다. - 안전벨트의버클이시트쿠션 A속으로빠지지않도록안전벨트를잡으면서시트쿠션 A를원래위치로되돌립니다. - 시트가완전히고정되었는지확인하십시오. - 안전벨트와버클이원래위치에있는지확인하십시오. 참고 : 안전벨트를사용할때에는가급적안전벨트가이드 3에안전벨트를끼워사용하는것이좋습니다. 1장의 " 안전벨트 " 를참고하십시오. 주의 시트를조정했을경우항상안전벨트와버클이원래위치에올수있도록해주십시오. 시트를원래위치로되돌렸을경우시트가완전히고정되었는지확인하십시오. 안전벨트가올바른위치에있는지확인하십시오. 시트사용시에는헤드레스트를사용위치에두십시오 KOR_UD20309_6 Banquette arri re (L38 - Samsung)

151 트렁크 (1/2) 열기 - 트렁크리드열림스위치 1을당깁니다. - 스마트카드의트렁크리드잠금 / 잠금해제버튼을누른후버튼 2를눌러엽니다. - 리모컨의트렁크리드열림버튼을길게누릅니다. - 스마트카드를가지고있는상태에서버튼 2를누릅니다. 이기능은운전석도어손잡이의버튼을이용해차량을잠갔을경우또는 WAC 기능으로차량을잠갔을경우에만가능합니다. 1장의 " 인텔리전트스마트카드 : 인텔리전트기능사용 " 을참고하십시오. - 뒷좌석이접히지않는차량의경우트렁크리드에키실린더 3이있습니다. 키또는비상키를 3에넣고돌립니다. 주의 : 도난경보장치가경계상태로설정되어있는경우키또는비상키로트렁크리드를열면도난경보가울립니다. 1 장의 " 엔진이모빌라이저와도난경보장치 " 를참고하십시오. 참고 : 리어시트가접히는차량의경우리어시트를접고트렁크내부로접근하여트렁크리드를열수있습니다. 이어지는내용을참고하십시오. 주의트렁크리드를닫을때는손이끼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닫기 차량사양에따라서손잡이 4를잡고트렁크리드를내려완전히닫습니다. 닫은후에는완전히닫혔는지확인하십시오. 참고 : 스마트카드의경우트렁크리드를닫아도잠기지않습니다. 트렁크리드를잠그려면스마트카드의잠금버튼또는도어손잡이버튼을누르십시오. 주의 트렁크리드를완전히열지않은상태에서사용하면트렁크리드가내려올수있으니트렁크리드가완전히올려진상태에서사용하십시오 Coffre KOR_UD20310_7 bagages (L38 - Samsung)

152 트렁크 (2/2) 5 6 트렁크내부에서트렁크리드열기 비상시트렁크내부에서수동으로트렁크리드를열수있습니다. - 리어시트가접히는사양이라면리어시트를앞으로접어트렁크에접근합니다. 3장의 " 리어시트기능 " 을참고하십시오. - 트렁크래치부의형광비상레버 5를화살표방향으로강하게밀면트렁크리드가열립니다. 주의 엔진작동중또는정지후에는배기관 ( 머플러 ) 6과배기가스의온도가대단히높으므로주의하십시오. 화상의위험이있습니다. 주의 트렁크를연채로주행하지마십시오. 배기가스가차안으로들어올수있습니다 Coffre KOR_UD20310_7 bagages (L38 - Samsung)

153 트렁크보관함 매트아래쪽보관함 트렁크매트를들어올리면보관함이있습니다. 5 장의 " 타이어교환 " 을참고하십시오. 1 트렁크매트줄 1 줄 1을이용하여트렁크매트를들어냅니다 KOR_UD20311_6 Rangements / am nagements coffre bagage (L38 - Samsung)

154 트렁크에화물적재 A B 일반적재시뒷좌석등받이 ( 예 A) 일반적인적재에서는적재하는물건의가장넓은면이바닥에닿도록적재하십시오 ( 예 A). 뒷좌석시트가접힌상태 ( 예 B) 뒷좌석시트가접힌상태에서적재시에는적재하는물건이앞좌석에닿도록 ( 예 B) 적재하십시오. 뒷좌석등받이를접어화물을적재할때등받이를접기전에뒷좌석헤드레스트를최대한내려등받이와시트쿠션이최대한밀착하도록하십시오 KOR_UD20312_3 Transporting objects in the luggage compartment (L38 - Samsung)

155 멀티미디어기기 본기기는차량의사양에따라다를수있습니다. 1 내비게이션유닛 2 오디오 3 USB포트및 AUX 단자 4 스티어링휠리모트컨트롤 본기기의자세한기능에대해서는차량글로브박스내멀티미디어 ( 오디오, 내비게이션 ) 설명서를참고하십시오 KOR_UD28943_1 Multimedia equipment (L38 - X38 - Samsung)

156 3.30 KOR_UD9282_1 Blank page (H45 - Samsung)

157 4. 정기점검 점검및정비의필요성 소모품세부사항 일상점검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후드 엔진오일량 : 일반정보 엔진오일량 : 보충, 주입 엔진오일량 : 엔진오일교환 냉각수, 워셔액, 필터 엑스트로닉변속기오일, 브레이크액 브레이크 타이어공기압 배터리 차체유지관리 내장유지관리 KOR_UD17595_9 Sommaire 4 (L38 - Samsung)

158 점검및정비의필요성 점검및정비의필요성 점검 / 정비는차량의건강진단입니다. 자동차는많은부품으로되어있기에사용하는사이에각부분이마모되거나열화되어갑니다. 차량의성능을유지하고안전 / 쾌적하게오래사용하기위해서도일상적인관리와정기적인점검을하여필요한정비를실시하는것이매우중요합니다. 점검 / 정비를게을리하면차량의고장이나사고로이어질수있습니다. - 오일류, 액상류등은정기적으로보충 / 교환해주십시오. 차량에는오일류 ( 엔진 / 미션의오일, 엑스트로닉변속기의오일 ) 와액상류 ( 브레이크액, 배터리액, 냉각수등 ) 가사용되어장치의작동, 윤활, 냉각, 녹방지 ( 방청 ) 등의역할을하고있습니다. 사용하는동안서서히줄거나, 더러워지고열화되어방치할경우성능저하나고장 ( 작동불량, 눌러붙음등 ) 의원인이됩니다. 4.2 차량을최적의상태로유지하기위해정기점검시기나, 르노삼성자동차에서지정하는시기에반드시보충, 교환해주십시오. - 벨트등의고무부품도정기적인점검, 교환이필요합니다. 벨트나호스 (Hose), 부츠 (Boots) 등의고무부품은오래되면물러지고균열을일으킵니다. 또한르노삼성자동차에서는고객개개인의사용상황에따라점검 / 정비를하기때문에편하게상담해주십시오. 그대로사용하면벨트의경우는헐거워지거나상황에따라끊어지면, 차량의부조화 ( 스티어링휠이무거워지거나, 배터리가충전되지않거나, 과열되거나, 에어컨의효과가저하되는등 ) 와최악의경우엔진이파손되는경우도있습니다. 호스 / 부츠의경우는균열과함께파손되어장치의부조화및고장에이르는경우가있습니다. 불의의고장을미연에방지하기위해서꼭정기점검이나교환을실시해주십시오. - 마모 ( 소모성 ) 부품은사용상황에따라점검, 교환이필요합니다. 타이어, 브레이크패드등은차량의기본적인성능을부담하고있는중요한부품으로, 사용과함께마모가시작됩니다. 이것들은영구적으로사용가능한것이아니고사용한도 ( 마모한도 ) 가있어, 한도를넘는사용은고장이나사고로이어지는일이있기에정기적인점검과적절한시기의교환이필요합니다. 점검 / 정비의실시는고객의자기관리책임입니다. 차량을언제나양호한상태에서사용하기위해서는고객의책임하에점검 / 정비를확실히하는것이법으로규정되어있습니다. 사용상황에따른적절한점검 / 정비등에는전용장비와지정된유지류가필요하고또한오일류교환후의적절한처리등이필요하기때문에지정정비업소에서점검및정비를받으십시오. 위의 QR 코드는르노삼성자동차홈페이지의서비스센터위치정보와연계되어있습니다. 스마트폰의 QR 코드검색기능를사용하시면편리하게현위치와가장가까운서비스센터위치를찾으실수있습니다. KOR_UD20250_3 NEED OF MAINTENANCE (L38 - Samsung)

159 소모품세부사항 (1/2) 항목엔진오일 ( 오일팬미탈거시 ) 적용 가솔린 1.6 엔진 규정량 (l) 오일만교환약 3.7 오일과오일필터교환약 3.9 API 마크 ILSAC 마크 사양 ( 규격 ) - API 품질등급 : SL급이상 - SAE 점도등급 : 5W-20 또는 5W-30( 르노삼성자동차순정부품 ) 규정엔진오일에관해 API 규격또는 ILSAC 규격에적합한지정유지를사용해주십시오. 또한규격적합오일에는위의마크가표시되어있습니다. 순정품의사용을권합니다. 규정량은드레인플러그에서오일을뺀경우의양으로엔진의내부에남은오일량을뺀평균양입니다. 따라서정확한오일주입량은 4장의 " 엔진오일량 " 을참고하여오일량측정게이지로확인하십시오. 4.3 KOR_UD20142_4 SPECIFICATION OF SERVICE PARTS (L38 - Samsung)

160 소모품세부사항 (2/2) 항목규정량규정유지 ( 규격 ) 연료가솔린차량 60l 무연휘발유 가솔린엔진냉각수 1600cc 엑스트로닉변속기차량 7.2l 르노삼성자동차순정롱라이프쿨런트 ( 엔진쿨런트 ) 브레이크액 0.6l DOT4+( 저점도형, 르노삼성자동차순정부품 ) 엑스트로닉변속기오일 가솔린차량 - NS-2V( 르노삼성자동차순정부품 ) 스파크플러그 가솔린차량 - 르노삼성자동차순정부품 - 냉각수용량은냉각수보조탱크용량 (0.75l: 가솔린엔진 ) 을포함한것입니다. - 표에기재된용량은설계치로서각시스템내의전체용량이므로참고만하십시오. - 점검, 교환이나보충시에는각게이지를이용하여확인하십시오. 4.4 KOR_UD20142_4 SPECIFICATION OF SERVICE PARTS (L38 - Samsung)

161 일상점검 (1/2) 일상점검은안전운행을위하여매일운행전실시하는점검을말하며이는안전운행에필요한최소한의점검이고운전자의의무이기도합니다. 반드시실시하십시오. 점검항목점검내용비고 연료가충분하고시동이용이한지확인 냉각수의양및누수점검 4 장의 " 냉각수 " 를참고하십시오. 엔진 구동벨트 ( 알터네이터, 에어컨벨트 ) 의장력및마모상태확인 엔진오일의양과오염, 누유점검 4 장의 " 엔진오일량 / 엔진오일교환 " 을참고하십시오. 배기가스의색깔및유해가스배출여부점검 브레이크 변속기 타이어 브레이크페달의작동과유격이올바른지확인브레이크액의양및누액점검 4장의 " 브레이크액 " 을참고하십시오. 변속레버의조작이용이한지확인타이어및스페어타이어의공기압및이상마모점검 5장의 " 타이어 " 를참고하십시오. 휠볼트의조임이충분하고손상이없는지점검 4.5 KOR_UD20251_3 DAILY CHECK (L38 - Samsung)

162 일상점검 (2/2) 일상점검은안전운행을위하여매일운행전실시하는점검을말하며이는안전운행에필요한최소한의점검이고운전자의의무이기도합니다. 반드시실시하십시오. 점검항목점검내용비고 스티어링휠 스티어링휠의유격및조작이수월한지점검 속도계및각종계기판, 경고등의작동상태 1 장의 " 계기판 : 경고등 " 을참고하십시오. 램프의점멸이확실하고파손되지않았는지확인 와이퍼의작동이용이하고워셔액이충분한지확인 4 장의 " 워셔액 " 을참고하십시오. 경음기가제대로작동되는지확인 기타 미러의비침상태가적당한지확인 배터리의충전상태가양호한지확인 안전벨트의정상작동점검냉 / 난방장치의작동상태차체부식점검전일운행시이상이있었던부분의점검 4.6 KOR_UD20251_3 DAILY CHECK (L38 - Samsung)

163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1/5) 정기점검및교환주기 일반조건주행시 : 점검하여조정, 수리, 청소또는필요시교환, : 교환 No 점검내용 매 1만km 매 2만km 매 4만km 매 8만km 1 엔진오일및엔진오일필터 매 1만 km 또는 1년마다교환 2 엔진냉각수및누수여부 ( 농도점검및미달시보충 ) 3 타이어공기압및마모상태 4 드라이브벨트의마모, 균열및장력 5 에어컨필터 6 에어클리너필터 7 스로틀챔버 8 냉각시스템 9 연료라인 10 스티어링기어 & 연동부, 액슬 & 서스펜션부품, 드라이브샤프트, 배기시스템 * 11 헤드램프각도조절 12 브레이크시스템 13 휠의정렬상태점검 ( 필요시휠얼라이먼트 ) 14 브레이크패드, 디스크, 기타브레이크관련부품 15 풋브레이크, 주차브레이크의작동상태 16 브레이크부스터진공호스연결부위, 체크밸브 4.7 KOR_UD20143_5 MAINTENANCE TABLE (L38 - Samsung)

164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2/5) No 점검내용매 1 만 km 매 2 만 km 매 4 만 km 매 8 만 km 17 엑스트로닉변속기오일 ( 양, 색, 점도및금속가루다량함유여부 ) 18 컴퓨터진단기 (CLIP) 로종합테스트 * 19 스파크플러그매 10 만 km 마다교환 20 연료필터무교환 21 브레이크액교환매 4 만 km 또는 2 년마다교환 22 산소센서 * 23 캐니스터 * 24 엔진냉각수교환 처음 10 만 km 또는 5 년시점교환, 이후 6 만 km 또는 3 년마다교환 - 위의점검주기는일반조건에서차를주행했을경우에해당됩니다. 가혹조건에서는다음페이지의가혹조건시교환주기표를참고하십시오. - * 이표시는배출가스제어관련점검항목을나타냅니다. 주의 검증되지않은연료나첨가제등은사용하지마십시오. 4.8 KOR_UD20143_5 MAINTENANCE TABLE (L38 - Samsung)

165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3/5) 가혹주행조건시정기점검및교환주기 아래와같은가혹한조건에서차량을사용했을때는정기점검및정비시기를앞당겨주십시오. : 점검하여조정, 수리, 청소또는필요시교환, : 교환 No 점검내용점검및정비점검및교환주기차량사용조건 1 에어클리너필터 매 5,000km 또는 3 개월 A,F,H 2 엔진오일및오일필터 매 5,000km 또는 3 개월 3 에어컨필터 매 10,000km 또는 6 개월 A A,B,C,D, E,F,G,H 4 브레이크액 매 20,000km 또는 12 개월 D, H 5 엑스트로닉변속기오일 매 50,000km H 6 엑스트로닉변속기인히비터스위치 매 150,000km H 7 스티어링기어 & 연동부, 액슬 & 서스펜션부품, 드라이브샤프트 매 20,000km 또는 12 개월 E,F,H 8 브레이크패드, 디스크 & 기타브레이크관련부품 매 10,000km 또는 6 개월 A,E,F,G 9 샤시및바디의볼트, 너트조임 매 10,000km 또는 6 개월 F 10 브레이크호스및라인의누유, 파손여부 매 10,000km 또는 6 개월 F 차량사용조건 A) 먼지가많은지역주행시 B) 짧은거리의반복적인주행시 ( 하절기 : 5km 이내주행, 동절기 : 15km 이내주행 ) C) 공회전이나저속운행이빈번한경우 D) 습도가높은산악지역에서운행한경우 E) 소금기가있거나기타부식성물질이있는지역을운행한경우 F) 거친도로, 진흙또는흙먼지가많은노면에서주행한경우 G) 브레이크및엔진브레이크를자주사용하는산악지역에서운행한경우 H) 경찰차, 보안용역, 택시, 상용차, 견인차, 렌터카등의목적으로사용하는경우 4.9 KOR_UD20143_5 MAINTENANCE TABLE (L38 - Samsung)

166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4/5) 일반점검및정비기록일지 점검일자주행거리점검및정비내용기타고객요구사항서비스점전화번호담당자 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 km km km km km km km km km km km km km 4.10 KOR_UD20143_5 MAINTENANCE TABLE (L38 - Samsung)

167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5/5) 점검일자주행거리점검및정비내용기타고객요구사항서비스점전화번호담당자 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년월일 km km km km km km km km km km km km km km 4.11 KOR_UD20143_5 MAINTENANCE TABLE (L38 - Samsung)

168 후드 후드닫기후드를닫기전에엔진룸에차량운행에지장을줄수있는것들 ( 공구, 종이, 헝겁등 ) 은없는지확인하십시오. 홈 3에서스테이를빼서후크 4에끼웁니다. 후드중간을잡고닫힌위치로부터 30cm 위까지내린다음후드를놓습니다. 후드자체의무게로인해저절로잠깁니다. 1 후드열기 대시보드왼쪽아래에위치한핸들 1 을당깁니다. 레버 2 를위로올려후드잠금을해제한상태에서후드를들어올립니다. 후크 4 에서스테이를떼어홈 3 에끼웁니다. 안전을위해잘고정되었는지확인하십시오. 주의 라디에이터그릴이나엔진후드에가벼운충격을받은경우라도신속하게지정정비업소에서후드잠금시스템에대한점검을받으십시오. 주의 엔진이뜨겁고엔진냉각팬이언제라도작동할수있기때문에엔진가까이에서작업할경우주의하십시오. 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경고 후드를열고작업시넥타이나목도리, 목걸이등이엔진룸에닿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주의 후드가확실히잠겼는지확인하십시오 KOR_UD20252_7 Capot moteur (L38 - Samsung)

169 엔진오일량 : 일반정보 엔진은구동부품의윤활및냉각을위해오일을사용하며오일교환주기내에오일을보충해주는것이당연합니다. 점검주기 : 주기적으로오일량을점검하며, 장거리주행전에는반드시확인하여엔진이손상되지않도록하십시오. 엔진오일량측정평평한장소에주차하고미리일정시간엔진시동을끈상태에서오일량을측정해야합니다. 정확한오일량을파악하기위해반드시오일량측정게이지를사용하고오일량이최대치를넘지않도록 ( 엔진손상위험 ) 하십시오. 다음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주의 계기판에엔진오일량부족메시지가표시되지않거나오일 압력경고등 À 이점등되지않더라도적절한교환주기를지키지않으면엔진오일이변성될수있습니다. 이경우, 윤활기능이저하되어엔진이손상될수있으므로주행조건에따라서 (4 장의 "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 참고 ) 정기적으로엔진오일을교환하십시오. A B 오일량측정게이지를사용하여엔진오일량측정하기 - 측정게이지를꺼내 ( 다음페이지참고 ) 보풀없는깨끗한헝겊으로닦습니다. - 측정게이지를끝까지밀어넣습니다. - 측정게이지를다시꺼냅니다. - 오일량을확인합니다. 오일량은절대최저수준 A 미만이거나, 최고수준 B를초과해서는안됩니다. 주의 어떠한경우에도최고수준 B 를초과하지마십시오. 엔진과촉매변환장치가손상될위험이있습니다. 오일량이최고수준을초과한경우차량에시동을걸지말고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엔진오일이튀지않도록엔진오일보충 / 주입시깔때기를사용하십시오. 오일량이비정상적으로혹은단시간에반복하여줄어드는경우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주의 엔진이뜨겁고엔진냉각팬이언제라도작동할수있기때문에엔진가까이에서작업할경우주의하십시오. 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KOR_UD20253_5 Niveau huile moteur : g n ralit s (L38 - Samsung)

170 엔진오일량 : 보충, 주입 보충 / 주입 차량을평평한지면에주차한후엔진을정지시키고완전히식힌후에엔진오일을보충 / 주입하십시오. 1 2 엔진오일등급및교환량사용할오일등급및교환량에대한정보는 4장의 " 소모품세부사항 " 을참고하십시오 - 캡 1을돌려엽니다. - 오일을주입하여정상레벨로맞춥니다 ( 참고로오일량측정게이지 2의 "L" 과 "H" 사이용량은엔진에따라약 1.5~2 리터입니다 ). - 오일이엔진내부까지흐르도록약 10분간기다립니다. - 오일량측정게이지 2를사용하여오일의양을점검합니다. 주의 최대엔진오일량이하로엔진오일을주입하고캡 1 과게이지 2 를반드시다시장착하십시오 KOR_UD20144_5 Niveau huile moteur : appoint/remplissage (L38 - Samsung)

171 엔진오일량 : 엔진오일교환 엔진오일교환 주기 : 4 장의 "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 를참고하십시오. 엔진오일등급및교환량사용할오일등급과교환량에대한정보는 4장의 " 소모품세부사항 " 을참고하십시오. 주의 주입 : 엔진오일을보충할때화재의위험이있으니엔진구성품에오일이떨어지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캡을올바르게잠그지않을경우엔진의가열된부분에오일이튀어화재가발생할위험이있습니다. 주의 엔진오일교환시엔진오일에피부가직접노출되지않도록하며눈에들어가지않도록보안경을착용하십시오. 주의 엔진오일교환 : 엔진이뜨거울때오일을교환할경우오일이분출되어화상을입을수있으니주의하십시오. 경고 배기가스는인체에해롭기때문에밀폐된장소에서엔진시동을걸지마십시오. 경고 엔진오일은어린이손에닫지않는곳에보관하십시오. 오일량이비정상적으로혹은단시간에반복하여줄어드는경우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KOR_UD20144_5 Niveau huile moteur : appoint/remplissage (L38 - Samsung)

172 냉각수, 워셔액, 필터 1 2 엔진냉각수냉각수의양은냉각수보관탱크 1의 "MIN" 와 "MAX" 표시사이에있어야합니다. 냉각수의양이 "MIN" 표시까지내려가기전에냉각수를보충합니다. 레벨점검주기정기적으로냉각수의양을확인하십시오 ( 냉각수부족시엔진이심하게손상됨 ). 냉각수보충이필요할때순정롱라이프쿨런트를사용해야만다음과같은사항을보장받을수있습니다. - 동결방지 - 냉각회로부식방지 교환주기 4장의 "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 를참고하십시오. 워셔액 보충캡 2를열고워셔액이보일때까지주입한후캡을닫습니다. 워셔액자동차전용워셔액 ( 겨울철에는부동액이포함된제품사용 ) 분사노즐핀등의도구를사용하여앞유리워셔노즐의각도를조절할수있습니다. 필터필터 ( 에어클리너필터, 에어컨필터등 ) 는 4장의 "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 의교환주기에맞추어교환하십시오. 경고 엔진이뜨겁고엔진냉각팬이언제라도작동할수있기때문에엔진가까이에서작업할경우주의하십시오. 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냉각수의양이비정상적으로혹은단시간에반복하여줄어드는경우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경고 엔진이뜨거울때냉각시스템에어떠한작업도수행하지마십시오. 화상의위험이있습니다 KOR_UD20254_6 Niveaux / filtres (L38 - Samsung)

173 엑스트로닉변속기오일, 브레이크액 3 4 브레이크액브레이크액의양은자주점검해야하며, 제동성능이약간이라도떨어지는경우즉시점검하십시오. 브레이크액의양브레이크액의양은일반적으로라이닝이마모됨에따라떨어지는것이정상적이지만탱크 3의경계수위 "MIN" 이하로는절대떨어지지않도록하십시오. 엑스트로닉변속기오일게이지 4 엑스트로닉변속기오일의양을측정하기위해서는특별한절차가필요합니다. 4장의 "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 에따른엑스트로닉변속기오일점검을위해서는지정정비업소로방문하십시오. 주입유압시스템에대한작업을마친경우전문가가브레이크액을교환해야합니다. 반드시순정브레이크액을사용해야하며, 사용된액은밀봉된용기에담아회수하십시오. 교환주기 4장의 "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 를참고하십시오. 차량이충분히워밍업되기전에는오일의양이게이지 4 의최저수준이하에위치할수있습니다. 경고 엔진이뜨겁고엔진냉각팬이언제라도작동할수있기때문에엔진가까이에서작업할경우주의하십시오 KOR_UD20254_6 Niveaux / filtres (L38 - Samsung)

174 브레이크 브레이크사용시주의사항 - 긴내리막길에서계속해서브레이크페달로제동할경우브레이크시스템이과열되어제동력이저하될수있습니다. 이경우가능하면변속기를수동모드로전환하고저속기어로변속하여엔진브레이크가작동하도록하십시오. - 세차를하거나폭우로인해휠림아랫부분이상이물에잠기면브레이크시스템이젖어제동력이감소할수있으니교통상황과제한속도가허용하는한브레이크페달을몇회가볍게밟아브레이크를건조시켜주십시오. 경고 운전석바닥에는아무런물체가없어야합니다. 물체가브레잌페달아래로들어가제동을방해할수있습니다. 브레이크패드브레이크패드의마모가심해지면브레이크액이많이줄어들수있습니다. 브레이크액의양이비정상적으로줄어들경우지정정비업소를방문하십시오. 참고 : 브레이크액의양을확인하려면 4장의 " 냉각수 / 워셔액 / 필터 / 엑스트로닉변속기오일 / 브레이크액 " 을참고하십시오. 브레이크액이새거나브레이크패드의마모로인해브레이크액이 "MIN" 이하로내려가서위험수준에이르면계기판에 D 와 경고등이점등하고 " 브레이크장치에이상이있습니다 " 라는메시지가표시되며, 경고음이울립니다.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키고지정정비업소에연락하십시오. 또한특정한주행조건이나날씨에따라서브레이크를밟을때브레이크에소음이발생할수있습니다. 경고 미끄러지기쉬운노면에서는급격한엔진브레이크사용을피해주십시오. 차량조향력이저하되어사고의위험이있습니다. 주의 브레이크패드가마모되었을때패드를교체하지않고계속해서주행하면디스크가손상되고같은제동거리에대해서도페달을더세게밟아야만합니다 KOR_UD20256_5 BRAKE (L38 - Samsung)

175 타이어공기압 A TIRE PRESSURE kg/cm psi A TIRE SIZE FRONT REAR B B B C C C D D D 타이어안전과스노우체인의사용 5장의 " 타이어 " 를참고하십시오. 특징차량이최대적재상태 ( 최대적재가능무게가적재되어있는경우 ) 인경우, 최고속도는 100km/h로제한되며각타이어의공기압을 0.2~0.3kg/cm 2 ( 또는 3psi) 씩올려주십시오. 운전석도어를열면차체 A 부위에타이어공기압라벨이부착되어있습니다. B: 장착된타이어의사이즈 C: 전륜의타이어공기압 D: 후륜의타이어공기압 6 장의 " 무게 (kg)" 를참고하십시오. 참고 : 휠의크기에따라장착된타이어의사이즈가달라집니다. 타이어의사이즈는타이어에적혀있습니다. 주의 타이어를교환할때는차량에원래장착되었던타이어와동일한브랜드, 규격, 타입, 구조의타이어로만교환하십시오. 타이어는기존에장착되어있던타이어와동일하거나, 지정정비업소가권장하는타이어만사용해야합니다 KOR_UD20257_3 Pression de gonflage des pneumatiques (L38 - Samsung)

176 배터리 (1/2) 1 시스템이상시배터리충전상태를점검합니다. 배터리전압이낮아지면계기판에 Ú 경고등이점등과함께 " 배터리전압낮음시동을켜주세요 " 라는메시지가표시됩니다. 이경우엔진에시동을거십시오. 충전중에는 " 배터리를충전중입니다 " 라는메시지가표시됩니다. 특히다음과같은경우배터리전압이낮아질수있습니다. - 잦은단거리주행시 - 시내주행시 - 외부기온이낮을경우 - 엔진정지상태에서전기장비 ( 라디오등 ) 를장시간사용한경우 배터리 1 은자가정비가필요하지않습니다. 경고 배터리에는황산이들어있으니눈이나피부에닿지않도록조심해서다루십시오. 황산이눈이나피부에닿으면물로충분히헹궈내고필요한경우의사와상담하십시오. 배터리부품근처에어떠한불꽃, 담뱃불, 모든기타화염및스파크가발생하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폭발의위험이있습니다. 배터리교체배터리교체가필요한경우반드시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주의 배터리 1 에케이블을이용하여다른외부장치를연결하지마십시오. 차량손상및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주의 이배터리는특수한유형이므로교체시동일한배터리로교체해야합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인공심장등인공장기사용자는엔진작동중엔진가까이에접근하지마십시오. 인젝터등전자제어장치의고전류에의한이상작동이있을수있습니다 KOR_UD20258_5 Batterie (L38 - Samsung)

177 배터리 (2/2) A 라벨 A 배터리에적힌지시사항을유념하십시오. - 2 근처에불꽃이나담뱃불이없도록하십시오. - 3 반드시보안경을착용하십시오. - 4 어린이가가까이접근하지못하게하십시오. - 5 폭발성물질을함유하고있습니다. - 6 사용설명서를참고하십시오. - 7 부식성물질을함유하고있습니다. 5 경고 엔진이뜨겁고엔진냉각팬이언제라도작동할수있기때문에엔진가까이에서작업할경우주의하십시오. 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KOR_UD20258_5 Batterie (L38 - Samsung)

178 차체유지관리 (1/3) 차량의성능을유지하고오래사용하기위해서는지속적인관리가필요합니다. 정기적으로차체를관리해주십시오. 부식성물질에의한부식방지본차량은고품질의방청제를사용하여처리되어있지만다음과같은문제가발생할수있습니다. - 대기및도로환경에의한부식공기오염 ( 도시및산업지역 ), 염분이포함된대기환경 ( 바다근처, 특히더운날씨 ), 계절별습한기후조건 ( 겨울철도로제설제, 도로세척제가포함된물등 ) - 먼지또는치핑 (Chipping) 에의한부식바람에의해떠다니는먼지, 모래, 진흙, 다른차량에서떨어져날리는모래또는작은돌등 - 사소한충격위에서언급한위험요소로부터피해를입지않고차량의방청효과를유지하려면다음주의사항을준수해야합니다. 주의사항 - 차량을직사광선이강하거나또는추운날씨에세차하지마십시오. - 마른진흙또는먼지를긁거나문질러서떼지마십시오. - 먼지가쌓이지않도록하십시오. - 사소한충격이후녹이발생하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 얼룩을제거하기위해가솔린, 솔벤트, 아세톤, 신나등을사용하지마십시오. 사용할경우도장표면에손상을줄수있습니다. - 차량 ( 특히휠하우스및차체 ) 을정기적으로세차하지않은상태에서눈또는진흙이쌓인도로를자주주행하지마십시오. - 기계적구성품 ( 예 : 엔진구성품 ), 차량하체, 힌지가있는부품 ( 예 : 연료주입구부위 ) 및도장처리된플라스틱외부구성품 ( 예 : 범퍼 ) 에대해고압세척장비를사용하거나순정용품이아닌제품을분사하여세척하거나그리스를제거하지마십시오. 주의사항을제대로준수하지않을경우차량부식또는작동결함이발생할수있습니다. - 램프세척및손질시휘발유나아세톤과같은화학용제가포함된세척제를사용하는경우램프가손상될수있습니다. - 주차, 보관할때는통풍이잘되는차고나지붕이있는장소에주차하십시오. 나무아래는벌레나조류분비물, 수액등이떨어지므로피해주십시오. - 도장면에묻은이물질을그대로두면, 변색이나녹발생의원인이됩니다. 세차를하거나왁스를칠해꼼꼼히관리해주십시오 KOR_UD26154_4 Entretien de la carrosseri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179 차체유지관리 (2/3) - 차량은가능한자주세차하되, 항상엔진이꺼져있는지확인하십시오. 다음과같은방법으로해당이물질을제거하십시오. - 먼지, 이물질등부드러운천이나먼지털이등으로가볍게닦아주십시오. - 매연, 벌레, 나무수액, 쇳가루등세무가죽이나부드러운스폰지등을사용해세차해주십시오. - 콜타르, 지우기힘든얼룩, 물때등순정케미컬용품으로지워주십시오. - 조류분비물 ( 화학적반응에의하여급속한변색이나도장벗겨짐이발생할수있음 ) 폴리싱에의해서도제거할수없기때문에이러한자국들은발견하는즉시세척해야합니다. - 해안지역및도로제설제를살포한도로를주행한후휠하우스및하체에묻은염분및휠하우스및하체에축축한얼룩을형성하는진흙등을신속히하체를포함해서세차해주십시오. 다음사항을준수하십시오. - 자갈이많은노면에서주행하는경우도장, 외부구성품및엔진구성품의손상을방지하기위해앞차와의안전거리를준수하십시오. 또한자갈이많은노면에서는급가속을자제하십시오. - 도장면의작은흠집은터치업페인트를사용해서신속히흠집부위를보수하십시오. 녹발생을막아도장면의수명을연장시킵니다. 주의 : 터치업페인트의색상은차량도장색과약간다를수있습니다. - 차량세차에관한법규를준수하십시오. - 세차에의해힌지등기계구성품의그리스나보호제가제거된경우순정그리스를도포하십시오 KOR_UD26154_4 Entretien de la carrosseri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180 차체유지관리 (3/3) 올바른세차방법 - 차체에물을끼얹으면서하체, 차체의순서로더러움을닦아내주십시오. - 도장면은높은위치에서낮은위치의순서로물을끼얹으면서세무가죽이나부드러운스폰지등을사용해서더러움을닦아주십시오. - 얼룩이남지않도록물을닦아냅니다. - 세차할때는엔진룸내에물을끼얹지않도록하십시오. 엔진의시동불량이나엔진의부조화, 전기부품고장등의원인이될우려가있습니다. - 딱딱한브러쉬나수세미등은사용하지마십시오. 도장면이상처입을우려가있습니다. - 타이어휠을세차할때는중성세제를사용해주십시오. 산성이나알칼리성세제를사용할경우휠의색깔이변색되거나코팅면이벗겨질수있습니다. - 하체를씻어낼때는흠집이나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 세제를사용할때는도장면에세제가남지않도록충분히물로씻어내주십시오. - 자동세차장비에진입하는경우외부부품혹은추가로부착된주행램프, 아웃사이드미러등이제대로고정되어있는지확인하고, 앞유리와이퍼암의고정상태를확인합니다. - 고압세차의경우, 세차노즐과차체의거리를충분히떨어뜨리고세차해주십시오. 또한수압이너무세거나세차노즐을한곳에몇초이상발사할경우누수또는부품의고장이발생할수있습니다. 자동세차기로세차하면브러쉬에의해흠집이생겨도장의광택이손상되거나열화를촉진할수있습니다. - 창, 유리또는트렁크틈새주변에고압노즐을가까이하지마십시오. 차내에물이스며들우려가있습니다. - 정기적으로와이퍼블레이드, 앞유리를비눗물로청소하십시오. 왁스또는발수코팅액등은사용하지마십시오. 와이퍼블레이드가손상될수있습니다. 왁스칠하는방법 - 왁스는월 1회정도또는물튀김이나빠졌을때하여주십시오. - 왁스손질 1. 도장면을깨끗하게물로세척합니다. 2. 도장면이식었을때 ( 체온이하가기준 ) 왁스를묻혀골고루칠합니다. - 새차에왁스를칠해도됩니다. - 도장면에열이남아있는경우에는얼룩이남을수있습니다. - 연마제가들어있는왁스를사용하면도장의광택및물방울제거특성의기능이감소될수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 차의도장에따라맞는왁스를선택하여주십시오 KOR_UD26154_4 Entretien de la carrosseri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181 내장유지관리 (1/2) 차량의성능을유지하고오래사용하기위해서는지속적인관리가필요합니다. 정기적으로차량실내를관리해주십시오. 내장에생긴얼룩은신속하게조치를취해야합니다. 내장의어떤얼룩이든천연비누를푼차가운 ( 또는미지근한 ) 물을사용하여제거하십시오. 세제 ( 주방세제, 가루세제, 알코올성분의세제 ) 나벤젠, 신나등유기용제나산, 알칼리성용액을사용하지마십시오. 변색이나탈색, 또는얼룩의원인이됩니다. 부드러운천을사용하십시오. 내장에묻은비눗물은씻어내고남은물기를제거하십시오. 디스플레이 ( 예 : 계기판, 시계, 외부온도, 라디오등 ) 부드러운천이나면재질의헝겊을사용하십시오. 제대로닦이지않을경우부드러운천또는면재질의헝겊에비눗물을약간묻힌다음깨끗이닦습니다. 마지막으로부드럽고마른헝겊으로조심스럽게닦아물기를제거합니다. 알코올성분이포함된세척제는어떠한경우도사용하지마십시오. 안전벨트안전벨트는항상청결을유지해야합니다. 순정클리너또는따뜻한비눗물을스펀지와함께사용하고마른헝겊으로닦아물기를제거합니다. 세제또는염색약은어떠한경우에도사용하지마십시오. 직물 ( 시트, 도어트림등 ) 진공청소기를사용하여정기적으로청소해주십시오. 직물, 비닐, 가죽의얼룩제거천연비누를푼물을부드러운천에묻힌후물기를완전히제거하고닦아냅니다. 얼룩이심할경우순정용품을사용하십시오. 액체에의한얼룩비눗물을사용하십시오. 부드러운천으로문지르지말고여러번살짝두드려얼룩을제거한후, 비눗물을깨끗이씻어내고남은물기를제거하십시오. 고체또는끈적끈적한물질에의한얼룩발견즉시고체또는끈적끈적한물질을주걱을사용하여 ( 펴지지않도록가장자리부터안쪽으로 ) 떼어냅니다. 액체에의한얼룩을제거하는방법으로남은얼룩을제거하십시오. 사탕이나껌이묻었을때 : 얼음을이물질에묻혀딱딱하게만든다음에고체에의한얼룩을제거하는방법으로얼룩을제거하십시오 KOR_UD26155_5 Entretien des garnitures int rieures (H45 - L38 - L43 - L47 - Samsung)

182 내장유지관리 (2/2) 차량구매시장착되어있던장치를장착또는탈거할때차량좌석이나내장을청소하기위해장치를탙거할필요가있으면 ( 예를들면, 매트 ), 항상원래위치에올바른방법으로장착되었는지확인하고 ( 예를들면, 운전석측매트는반드시운전석에바닥의클립을이용하여고정시켜야함 ), 장치에부착된구성품도반드시함께장착되어야합니다. 차량주정차시, 운전을방해하는것 ( 페달작동에방해가되는것등 ) 이없는지확인하십시오. 피해야할사항 냄새제거제, 방향제등과같은물체를송풍구근처에배치하지마십시오. 배치할경우대시보드및트림에탈색등의손상을줄수있습니다. 차량용매트를세탁할때중성세제를사용하여솔로부드럽게세탁해야합니다. 세탁기및탈수기를사용하지마십시오. 차량사양에따라서매트에충격을가할경우고정클립파손의원인이될수있습니다. 주의 차량실내에서는고압또는분사식세척장비를절대로사용하지마십시오. 이러한장비를사용할경우차량의전기또는전자구성품의기능에손상또는기타치명적인영향을줄수있습니다 KOR_UD26155_5 Entretien des garnitures int rieures (H45 - L38 - L43 - L47 - Samsung)

183 5. 자가정비 타이어파열, 타이어공기압키트 공구키트, 휠커버 타이어공기압키트 타이어 할로겐헤드램프 : 전구교환 안개등 : 전구교환 리어램프와사이드램프 : 전구교환 실내램프 : 전구교환 퓨즈 배터리 : 고장 리모컨키 : 배터리 스마트카드 : 배터리 액세서리 와이퍼블레이드 견인 : 고장 폭설시행동요령 고장진단 KOR_UD17596_9 Sommaire 5 (L38 - Samsung)

184 타이어파손, 타이어공기압키트 1 타이어의파손시경우에따라타이어공기압키트를사용할수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키트타이어공기압키트는트렁크에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키트를꺼내려면다음과같이하십시오. - 트렁크리드를엽니다. - 트렁크매트의줄 1을이용하여트렁크매트를들어냅니다. - 트렁크보관함에서타이어공기압키트를꺼냅니다. - 타이어공기압키트사용방법은 5장의 " 타이어공기압키트 " 를참고하십시오. 경고타일로된바닥과같이미끄러운장소를피해단단하고평평한지면에차량을주차합니다. 기어를 P 위치로하고주차브레이크를체결합니다. 비상경고등을켜두고안전삼각대를설치하십시오. 차량시동을끄고모든탑승자를하차시킨다음안전한장소에대기하도록해주십시오. 경고 타이어공기압키트를사용하여수리된타이어의경우, 주행속도 80km/h 넘지않도록하십시오. 또한, 급가속이나급제동을삼가고코너링시속도를줄이십시오. 5.2 KOR_UD28183_1 Roue de secours (L38 - X38 - Samsung)

185 공구키트, 휠커버 안전삼각대트렁크에안전삼각대가있습니다. 케이스에서안전삼각대를꺼내좌 / 우날개를올려삼각형으로맞추어서로교차되게고정홈에고정하십시오. 안전삼각대하단에위치한네개의다리를좌 / 우로펼쳐넘어지지않도록하여, 차량의약 100m 후방 ( 야간에는약 200m 후방 ) 에설치하십시오. 6 A 3 B C D 공구키트 ( 차량사양에따라다름 ) 는트렁크매트아래에있습니다. 1 견인링 2 스패너 3 휠커버캡툴 ( 휠커버장착차량만해당 ) 4 드라이버 5 휠렌치 경고 차량내부에공구를아무렇게나두지마십시오. 제동시튕겨나갈위험이있습니다. 사용후공구를공구박스에확실히끼워넣으십시오. 상해를입을수있습니다. 휠커버밸브 6 옆의후크에휠커버캡툴 3을걸고당겨휠커버를떼어냅니다. 휠커버를다시부착하려면휠커버의후크를밸브 6의위치에맞춥니다. 밸브에서가까운 A에서시작하여 B 와 C, 밸브반대편에있는 D의순서로고정후크를끼워넣습니다. 5.3 KOR_UD18311_6 Bloc-outils (L38 - Samsung)

186 타이어공기압키트 (1/3) A 주의 B 타이어공기압키트는액체를공기와함께불어넣어타이어안쪽을도포하는방식입니다. 타이어트레드 A가 4mm 이하로손상된타이어는키트를사용하여수리할수있습니다. 4mm 이상찢어지거나타이어사이드월 B가손상된경우등에는수리할수없습니다. 아울러휠림의상태가양호한지확인하십시오. 펑크를낸이물질이타이어에남아있으면이를제거하지마십시오. 주의 손상된타이어를장착한채로주행하지마십시오. 항상주행전타이어의옆면등의상태를점검하십시오. 바람이빠졌거나펑크난타이어로주행하면매우위험할수있으며타이어의수리가불가능할수있습니다. 본타이어공기압키트를사용한수리는임시방법입니다. 임시로수리된타이어는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여수리및타이어내부를세척한후재사용할수있습니다. 주의 본키트는키트가장착된차량의타이어를수리하는용도로만사용해야합니다. 어떠한경우에도다른차량의타이어나그밖의바람빠진제품 ( 고무링, 고무보트등 ) 에절대사용하지마십시오. 수리액통을다룰때수리액이피부에닿지않도록하십시오. 만약적은양이라도닿은경우물로깨끗이씻어내야합니다. 키트를어린이손이닿지않는곳에보관하십시오. 수리액용기를아무곳에나버리지마십시오. 반드시지정정비업소나전문회수기관에맡기십시오. 키트내액체용기의라벨에는유통기한이적혀있습니다. 유통기한을확인하십시오. 타이어공기압튜브와액체용기를교체하려면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5.4 KOR_UD27973_1 Tire Inflation Kit (L38 - Samsung)

187 타이어공기압키트 (2/3) 1 11 펑크가난경우차량트렁크에있는타이어공기압키트를사용하십시오. 참고 : 타이어공기압키트의스티커 8에는그림으로된간단한사용방법이기재되어있습니다. 키트사용시에는사용설명서의내용과함께참고하십시오. 경고 2 키트를사용하기전안전한장소에차량을주차합니다. 비상점멸표시등을켜두고안전삼각대를설치하십시오. 주차브레이크를체결하고기어를 P 에위치해둡니다. 모든탑승자를하차시킨다음안전한장소에대기하도록해주십시오 트렁크매트밑에있는컴프레서 4 와액체용기 1 을꺼내십시오. - 컴프레서 4 밑에있는공기압호스 9 와플러그 10 을펼치십시오. 액체용기 1 을지지대 3 에고정시키고공기압호스 9 를플러그 2 에끼웁니다. 엔진시동을걸고주차브레이크를작동시킨뒤, - 수리할휠의밸브캡을풀어공기압호스 11을밸브에연결합니다. - 플러그 10을차량의파워아웃렛에연결합니다 (3장의 " 파워아웃렛 " 을참조하십시오 ). 스위치 7을눌러권장공기압이될때까지타이어에공기를주입합니다 ( 운전석도어옆에부착된라벨참조 ). - 최대 5분이지난후공기주입을멈추고게이지 6에표시된공기압을확인하십시오. 필요한경우압력을조절하십시오. 압력을높이려면키트로계속공기를주입하고낮추려면버튼 5를누르십시오. 주의 차량시동을켜둔상태에서작업을진행해주십시오. 만약차량시동이꺼진상태에서는작업을진행할때에는배터리방전의우려가있습니다. 15 분후최소공기압 1.8 bar( 또는 26psi) 에도달하지않으면수리는불가능합니다. 주행을삼가하고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경고 도로아래쪽에주차한경우라면, 다른운전자들을위해삼각대나법규에정해진다른장치를이용하여주차사실을알려야합니다. 5.5 KOR_UD27973_1 Tire Inflation Kit (L38 - Samsung)

188 타이어공기압키트 (3/3) 타이어공기주입이원활하게끝나면다음과같이하십시오. - 키트사용을중단합니다. - 공기압호스 9와 11의플러그를천천히연결해제시킵니다. - 부품의분실을막기위해플러그 11을용기 1에연결합니다. - 액체용기 1 밑에있는주행시주의사항라벨을다시보드위운전석에서잘볼수있는곳에붙입니다. - 키트를정리합니다. - 타이어에공기압 ( 액체 ) 주입하는과정이끝나면액체가타이어틈을메울수있도록주행을해야만합니다. - 공기압주입후주행까지신속히진행해주십시오. - 20~60km/h 속도로 3km 주행을한후타이어공기압을점검합니다. - 공기압이 1.3bar(18psi) 이상이면 1.8 ~3.5bar(26~50psi) 범위가되도록추가충전하시고가까운정비소까지서행운행하십시오. 공기압이 1.3bar 이하이면수리가불가능합니다. 지정정비업소에도움을요청하십시오. 참고 : 공기압키트를사용한후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여공기주입튜브와수리액을교체하십시오. 공기압키트사용시주의사항키트를 15분이상연속사용하지마십시오. 주의 밸브캡을닫지않거나제대로조이지않으면타이어에공기가빠지거나공기압이낮아질수있습니다. 항상원래의밸브캡과동일한캡을사용하여완전히잠그십시오. 경고 본키트를사용하여수리한타이어로 200km 이상운전하지마십시오. 또한어떠한경우에도주행속도 80km/h 를초과하지마십시오. 키트를사용하여수리한타이어는반드시주행후지정정비업소에서타이어내부세척및수리하십시오. 5.6 KOR_UD27973_1 Tire Inflation Kit (L38 - Samsung)

189 타이어 (1/3) 타이어및휠관련안전타이어는차량과노면이접촉하는유일한구성품이므로양호한상태를유지하는것이매우중요합니다. 타이어는도로교통규정을만족시켜야합니다. 1 2 타이어의트래드가마모되어서접지면과타이어트래드마모한계표시선 1의높이가같아지면접지면홈 2의깊이가 1.6mm 미만인것을의미합니다. 이경우타이어는젖은도로에서접지력이저하되므로타이어를교체해야합니다. 특히, 매우더운날씨에과적하거나, 고속으로장거리를주행하거나, 포장상태가불량한도로에서오래주행하면타이어가급속하게마모되어안전에영향을미치게됩니다. 주의 타이어를교체할때는차량에원래장착되었던타이어와동일한브랜드, 규격, 타입, 구조의타이어로만교체하십시오. 타이어를교체할때는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타이어유지관리 타이어는상태가양호하고접지면의홈이깊어야합니다. 폐사의승인을받은타이어에는타이어의마모상태를나타내는타이어트래드마모한계표시선 1 이접지면홈 2 의여러지점에들어있습니다. 주의 주행시에도로의연석에부딪치는것과같은사고가발생하면타이어와림이손상되어프론트액슬또는리어서스펜션의구조에이상이발생할수있습니다. 이경우에는지정정비업소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5.7 KOR_UD18204_4 Pneumatiques (L38 - Samsung)

190 타이어 (2/3) 타이어공기압권장타이어공기압을준수해야합니다. 타이어공기압을최소한한달에한번, 그리고장거리주행전에는반드시점검해야합니다 (4 장의 " 타이어공기압 " 을참고하십시오 ). 경고 타이어공기압이부적절하면타이어가비정상적으로마모되고주행시에과열되어안전에심각한영향을미치며다음과같은상황이초래될수있습니다. - 도로접지력저하 - 고속주행시타이어파열또는이탈위험공기압은부하와속도에따라달라집니다. 사용조건에따라공기압을조정해야합니다. 타이어공기압은사용조건에따라적정하게조정해야합니다 (4장의 " 타이어공기압 " 을참고하십시오 ). 타이어공기압은타이어가식었을때점검해야합니다. 날씨가덥거나고속으로주행한다음에는측정한공기압이높으면무시합니다. 타이어가뜨거울때는타이어가식었을때보다공기압이 0.2~0.3 kg/cm 2 ( 또는 3 psi) 더높게측정됩니다. 절대로뜨거운타이어에서공기를빼지마십시오. 특성차량에따라타이어에공기를주입하기전에밸브에설치하는어댑터가있을수있습니다. 주의 타이어밸브의캡을느슨하게조이거나빼놓을경우타이어공기압이낮아지므로주의하여주십시오. 반드시원래장착되어있던타이어밸브캡을완전히조여주십시오. 새타이어장착 경고 안전상의이유로, 이작업은전문가가실시해야합니다. 두종류이상의타이어를장착하면차량에다음과같은사항이발생할수있습니다. - 차량이도로교통규정에부합되지않을수있습니다. - 코너링시에조작감이달라질수있습니다. - 스티어링휠에큰힘을가해야할수도있습니다. - 타이어에서소음이발생할수있습니다. - 스노우체인의사용에영향을미칠수있습니다. 5.8 KOR_UD18204_4 Pneumatiques (L38 - Samsung)

191 타이어 (3/3) 타이어위치교환타이어의위치를교환하려면반드시지정정비업소를방문하십시오. 또한스노우타이어 ( 겨울용타이어 ) 의최대허용속도는차량최대속도에비해낮을수있으며타이어옆면에알파벳으로표기되어있습니다. 겨울철운전 스노우체인안전상의이유로, 후륜타이어에는절대로스노우체인을장착하면안됩니다. 차량에원래장착되었던타이어보다큰타이어에는체인을장착하면안됩니다. 스노우타이어 ( 겨울용타이어 ) 이러한타이어는차량이최대한의접지력을유지할수있도록네개의휠에모두장착하는것이좋습니다. 주의 : 스노우타이어 ( 겨울용타이어 ) 는타이어의내 / 외측이구분되는비대칭타이어일수도있습니다. 타이어를장착할때타이어옆면에표시되어있는회전진행방향표시나 INSIDE, OUTSIDE 표시를확인하여장착하십시오 (INSIDE 표시가있는쪽이차량안쪽으로, OUTSIDE 표시가있는쪽이차량바깥쪽으로장착하십시오 ). 어떠한경우라도, 차량에가장적합한스노우타이어또는스노우체인등의장비를선택하려면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주의 체인은차량에원래장착되었던타이어와동일한규격의타이어에만장착해야합니다. 타이어에는규정된체인만장착할수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특수장비를사용하려면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5.9 KOR_UD18204_4 Pneumatiques (L38 - Samsung)

192 할로겐헤드램프 : 전구교환 (1/2) 1 B C D 전구에접근하기가쉽지않고작업중상해를입을우려가있습니다. 가급적지정정비업소에서전구를교환하십시오. 후드를열고제공된스패너로헤드램프의볼트 1을풀고볼트 2를별렌치 (T20) 를사용하여풉니다. 참고 : 별렌치공구는차량구매시제공되지않습니다. 헤드램프를화살표방향으로저항이느껴질때까지당깁니다. 주의 : 헤드램프유닛은완전히빠지지않습니다. 무리한힘을가할경우연결부위가파손될수있습니다 방향지시등커버 B를떼어내고전구홀더 3을반시계방향으로 1/4바퀴돌려빼낸후전구를반시계방향으로 1/4바퀴돌려빼냅니다. 전구타입 : PY21W 하향헤드램프 C 커버 C를떼어내고하향헤드램프커넥터 4 를분리합니다. 클립 7의윗부분을하나씩누른상태에서바깥쪽으로빼낸후전구를빼냅니다. 전구타입 : H7 반드시자외선차단형 55W 전구를사용하여헤드램프의플라스틱유리가손상되지않도록하십시오. 전구의유리부분을손으로만지지마십시오. 전구교환이끝나면커버를다시끼웁니다. KOR_UD20223_7 Projecteurs avant : remplacement des lampes (L38 - Samsung)

193 할로겐헤드램프 : 전구교환 (2/2) B C D 전구에접근하기가쉽지않고작업중상해를입을우려가있습니다. 가급적지정정비업소에서전구를교환하십시오. 7 지정정비업소에서비상시에조치할수있도록, 예비전구와퓨즈를구입할수있습니다. 상향헤드램프 커버 D를반시계방향으로약 1/4바퀴돌려떼어내고상향헤드램프커넥터 5를잡고전구와함께빼냅니다. 커넥터에서전구를분리합니다. 전구타입 : H7 차폭등커버 D를반시계방향으로약 1/4바퀴돌려떼어내고전구홀더 6을잡아당겨빼낸후홀더에서전구를분리합니다. 전구타입 : W5W 주의 전구내부는고압으로되어있어교환중에쉽게파손될수있습니다. 부상을입을위험이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주의 후드를열고작업하는경우엔진냉각팬이언제라도작동할수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부상의위험이있습니다 KOR_UD20223_7 Projecteurs avant : remplacement des lampes (L38 - Samsung)

194 안개등 : 전구교환 1 안개등 1 전구교환지정정비업소로방문하십시오. 주의 전구내부는고압으로되어있어교환중에쉽게파손될수있습니다. 부상을입을위험이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주의 잘못된연결로인해전기연결부 ( 전선, 구성품및특히알터네이터 ) 가손상될수있으므로전기장치에대한작업 ( 변경 ) 은반드시지정정비업소에서실시해야합니다 KOR_UD20225_7 Projecteurs avant Feux de brouillard avant additionnels (L38 - Samsung)

195 리어램프와사이드램프 : 전구교환 (1/2) 방향지시등 / 차폭등 / 정지등 - 트렁크리드를열고별렌치 (T20) 로 1을풀고리어램프어셈블리를차량뒤쪽으로당겨분리합니다. 참고 : 별렌치는차량구매시제공되지않습니다. - 클립 3을풀고전구홀더 2를분리합니다. 주의 전구를교환할때전구를끼우는곳의전기회로를만지지마십시오. 램프에손상을줄위험이있습니다. - 4, 5 중교환하고자하는전구의소켓을돌려풀고전구를교환합니다. 참고 : 램프어셈블리를끼울때는케이블이제위치에오도록확인하여주십시오. 방향지시등 4 전구타입 : PY21W 차폭등및정지등 5 전구타입 : P21/5W 주의 : 정지등의경우, 야간제동시후방차량의안전운행을위해주기적으로점등여부를확인하십시오. 장착전선이손상되지않도록유의하면서역순으로장착합니다. 주의 전구내부는고압으로되어있어교환중에쉽게파손될수있습니다. 부상을입을위험이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KOR_UD19652_7 Feux arri re et lat raux : remplacement des lampes (L38 - Samsung)

196 리어램프와사이드램프 : 전구교환 (2/2) 9 6 A LED 보조제동등 6 지정정비업소로방문하십시오. 트렁크리드의후진등 7 지정정비업소로방문하십시오. 주의 전구내부는고압으로되어있어교환중에쉽게파손될수있습니다. 부상을입을위험이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번호판등 8 - 일자드라이버를홈 9 에넣은후젖혀유닛 8 을분리합니다. - 전구를교환합니다. 전구타입 : W5W 사이드방향지시등 10 - 일자드라이버를 A 에깊숙이넣은후젖혀지시등을분리합니다. - 전구를교환합니다. 공구사용시헝겊등을대어긁힘을방지하십시오. 전구타입 : WY5W LED 사이드방향지시등 ( 차량사양에따라서 ) 지정정비업소로방문하십시오 KOR_UD19652_7 Feux arri re et lat raux : remplacement des lampes (L38 - Samsung)

197 실내램프 : 전구교환 (1/2) 앞좌석맵램프 - 스위치세개를중간위치에놓습니다. - 일자드라이버또는유사공구를맵램프 1 아래틈에밀어넣어맵램프 1을분리합니다. 맵램프를떼어낼때전선을잡아당기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 해당전구를교환합니다. 참고 : 이상이있는전구를빼낼때는일자드라이버또는유사공구를사용합니다. 전구타입 : W5W 화장거울램프 일자드라이버또는유사공구를투명커버아래틈에밀어넣어투명커버 2를분리합니다. 공구사용시헝겊을대어긁힘을방지하여주십시오. 전구를교환합니다. 전구타입 : W5W 주의 전구내부는고압으로되어있어교환중에쉽게파손될수있습니다. 부상을입을위험이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글로브박스램프커버 3을열면전구홀더 4를분리할수있습니다. 전구를교환합니다. 전구타입 : C5W 5.15 KOR_UD20226_7 Eclairage int rieur : remplacement des lampes (L38 - Samsung)

198 실내램프 : 전구교환 (2/2) 트렁크램프 트렁크램프의왼쪽 5 부분에일자드라이버또는유사공구를밀어넣어램프를분리합니다. 램프의전원연결을해제합니다. 탭 6을눌러투명커버 8을분리하고전구 7 을꺼내교환합니다. 전구타입 : W5W 주의 전구내부는고압으로되어있어교환중에쉽게파손될수있습니다. 부상을입을위험이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KOR_UD20226_7 Eclairage int rieur : remplacement des lampes (L38 - Samsung)

199 퓨즈 (1/2) 퓨즈박스 A 전기장치가작동하지않으면퓨즈의상태를점검하십시오. 커버 A를벗겨내면안쪽에퓨즈박스가있습니다. 커버 A에있는라벨과다음페이지에수록된퓨즈배열을참고하여해당퓨즈를찾으십시오. 주의 엔진시동을정지한후카드리더에서스마트카드를제거하고모든전기장치를 OFF 시킨후퓨즈를교환하십시오. 1 주의 퓨즈를제거하기위해드라이버나금속물체을이용할경우, 합선및전기장치손상의원인이될수있습니다. 퓨즈교환이후에도퓨즈가단선된다면,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경고 - 단선이의심스러운퓨즈를점검하고필요시동일한용량, 동일한모양의퓨즈로교환합니다. 용량이높은퓨즈를장착하면전기장치에과도한전류가유입되어회로과열로인한화재가발생할수있습니다. - 차량의전기배선을임의로변경하지마십시오.. 스페어퓨즈커버 A를벗겨내면 1 위치에스페어퓨즈가있습니다. 용량과모양이동일할경우에만사용하십시오. 비어있는퓨즈슬롯을임의로사용하지마십시오. 지정정비업소에서예비전구및퓨즈를구입하실수있습니다 KOR_UD20227_8 Fusibles (L38 - Samsung)

200 퓨즈 (2/2) 퓨즈기호 ( 차량사양에따라서 ) 기호 전기장치 기호 전기장치 B Z 실내램프 ß 정지등 와이퍼디아이서 î 오디오또는오디오앰프 C 뒷유리열선 계기판 BCM BCM(Body Module) Control 주유구 Î ñ 진단소켓 도어모듈또는파워윈도우 시트히터 y t 파워시트 송풍 에어컨 일부액세서리에해당하는퓨즈는엔진룸의퓨즈박스 B에있습니다. 퓨즈박스 B 내부의퓨즈를직접교환하는것은쉽지않으므로지정정비업소에서퓨즈를교환하십시오. [ 선루프 NAVI 내비게이션시스템 Æ 시가라이터 조수석아웃사이드미러열선 EPB 전자식주차브레이크 ṃ 안전벨트경고등 STEER SW 스티어링휠스위치 5.18 KOR_UD20227_8 Fusibles (L38 - Samsung)

201 배터리 : 고장 (1/3) 전기스파크발생의위험을방지하려면 - 배터리를분리하거나연결하기전에모든전기장치를꺼야합니다. - 배터리를충전중일때는, 충전을멈추고배터리케이블을연결하거나분리하도록하십시오. - 단자사이에서단락이발생하는것을방지하기위해, 배터리위에금속물체를올려놓지마십시오. - 엔진을 OFF 한다음최소한 1분이지난후에배터리를분리하십시오. - 배터리를장착한다음에배터리단자를연결해야합니다. 경고배터리액에는황산이함유되어있으므로눈이나피부에묻지않도록각별히주의하여취급해야합니다. 눈이나피부에묻었을경우에는해당부위를차가운물로충분히씻어냅니다. 폭발의위험이있으므로불꽃, 가열된물체, 전기스파크가배터리에접촉되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엔진냉각팬이갑자기작동할수있으므로엔진룸에서작업할때는각별히주의하십시오. 경고일부배터리의경우, 충전시에특수한절차가필요할수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폭발방지를위해, 전기스파크가배터리와접촉되지않도록주의하고통풍이잘되는장소에서배터리를충전합니다. 심각한부상을입을위험이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KOR_UD20228_5 Batterie : d pannage (L38 - Samsung)

202 배터리 : 고장 (2/3) 배터리충전기연결 충전기는공칭전압이 12볼트인배터리용충전기를사용하십시오. 엔진을정지한상태에서배터리음극 (-) 단자에연결된케이블을먼저분리한다음양극 (+) 단자에연결된케이블을분리합니다. 엔진이구동하고있을때는절대로배터리를분리하면안됩니다. 배터리충전기제조업체가제공한사용설명서내용을준수하십시오. 배터리의충전상태와유지보수상태가양호해야긴수명과성능을유지할수있으며엔진을원활하게시동할수있습니다. 배터리는청결하고건조한상태를유지해야합니다. 또한배터리의충전상태를정기적으로점검하십시오. - 특히단거리또는시내주행이빈번한경우정기적인점검이필요합니다. - 외기온도가떨어지면충전상태가저하됩니다. 겨울철에는필요한전기장치만사용해야합니다. - 외부에서구매한많은액세서리를사용할경우배터리충전상태가저하되며배터리의수명이짧아지므로액세서리사용에주의하십시오. 차량에액세서리가많이장착되어있을경우에는시동을건다음에액세서리들을켜야합니다. 차량에액세서리가많이장착되어있을경우에는용량이큰배터리를장착하는것이좋습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특히, 혹한기에차량을비교적장시간주차해놓을경우에는배터리의음극 (-) 단자를분리하거나정기적으로배터리를충전하는것이좋습니다. 배터리가방전되면트립컴퓨터및라디오등의메모리기능을재설정해야합니다. 배터리는동결의우려가없는시원하고건조한장소에보관해야합니다 KOR_UD20228_5 Batterie : d pannage (L38 - Samsung)

203 배터리 : 고장 (3/3) 다른차량의배터리로차량시동 ( 점프스타트 ) 다른차량의배터리로차량의시동을걸때는다음과같이진행합니다. 지정정비업소에서적절한점프케이블 ( 단면적이큰 ) 을구입합니다. 점프케이블이있을경우에는상태가양호한지확인합니다. 두차량의배터리전압은동일해야합니다 (12볼트). 전류를공급하는배터리의용량 (Ah) 은방전된배터리의용량보다크거나동일해야합니다. 두차량이닿지않도록주의하면서 ("+" 단자가연결되면회로가단락될위험이있음 ) 방전된배터리를정확히연결합니다. 방전된차량의시동시위치를 OFF 합니다. 전류를공급하는차량의엔진시동을걸고중간정도의엔진속도로구동시킵니다. 2 5 양극 (+) 케이블 A를양극 (+) 단자 2에연결된마운팅 1에연결하고다른한쪽은전류를공급하는배터리의양극 (+) 단자 3에연결합니다. 음극 (-) 케이블 B를전류를공급하는배터리의음극 (-) 단자 4에먼저연결한다음방전된배터리의음극 (-) 단자 5에연결합니다. 케이블 A와 B가접촉되지않고케이블 A(+) 가전류를공급하는차량의금속부위에접촉되지않는지점검합니다. 1 정상적인방법으로시동을겁니다. 시동이걸리면즉시케이블 A 와 B 를역순으로분리합니다 ( ). 경고 A B 케이블 A와 B가서로접촉하지않도록하고, 양극 (+) 케이블 A가전류를공급하는차량의금속부품과접촉하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심각한부상을입거나차량이손상될수있습니다 KOR_UD20228_5 Batterie : d pannage (L38 - Samsung)

204 리모컨키 : 배터리 배터리교환 드라이버또는유사공구를리모컨커버홈 1에밀어넣고젖혀커버 2를분리합니다. 배터리를탈거하면커버안쪽에배터리의 +/-극이표시되어있으니배터리 3을교환할때극이바뀌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주의 : 배터리를교환할때전기회로를만지거나단락시키지마십시오. 배터리는지정정비업소에서구입할수있습니다. 이배터리의수명은약 2년입니다. 배터리의색이변해있는부분이있는지확인하십시오. 단락의위험이있습니다. 주의 사용한배터리는버리지말고배터리수거및재활용절차에따르십시오 KOR_UD20313_5 Key/Remote control: battery (L38 - Samsung)

205 스마트카드 : 배터리 1 2 A B 4 3 배터리교환계기판에 SMART카드전지를교체해주십시오 메시지가나타나면스마트카드의배터리를교환하십시오. 버튼 1을누른상태에서비상키 2를당겨빼냅니다. 그리고나서탭 4를당겨올려커버 3을벗겨냅니다. A 처럼배터리의한쪽끝을누른뒤 B처럼들어올려배터리를들어낸후새배터리를넣습니다. 커버 3에배터리모델과 +/-극이표시되어있습니다. 극이바뀌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조립은분해의역순으로하고커버 3이올바르게끼워지도록 ( 완전히끼워지지않을경우올바르게밀폐되지않을수있음 ) 확인하십시오. 조립을완료한후차량근처에서카 드의버튼하나를 4 회눌러주십시오. 계기판의메시지가사라집니다. 주의 : 배터리를교환할때전기회로를만지거나단락시키지마십시오. 작동불량만약배터리의잔량이거의없어스마트카드가올바르게동작하지않더라도차량시동을걸거나 ( 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집어넣음 ) 도어를잠금 / 잠금해제 (1 장의 " 도어의잠금 / 잠금해제 " 를참고 ) 할수있습니다. 주의 사용한배터리는버리지말고배터리수거및재활용절차에따르십시오. 배터리는지정정비업소에서구입할수있습니다. 이배터리의수명은약 2 년입니다. 배터리의색이변해있는부분이있는지확인하십시오. 단락의위험이있습니다 KOR_UD20243_5 Carte RENAULT : pile (L38 - Samsung)

206 액세서리 경고 전기및전자액세서리 ( 차량용무전기의경우 : 주파수, 출력레벨, 안테나위치등 ) 를설치하기전에해당기기를귀하의차량에장착할수있는지확인하십시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전기및전자액세서리 - 최대출력이 120W(12V, 10A) 이하의액세서리만연결하십시오. 화재의위험이있습니다. - 차량의전기회로에대한작업은지정정비업소의기술자가실시해야만합니다. 시스템을잘못연결하면장비또는전기장치에연결된구성품이손상될수있습니다. - 시중에서구입한전기장치를차량에장착할경우해당장치를퓨즈로적절히보호해야합니다. 이퓨즈의용량과위치를확인하십시오. - 전기및전자액세서리를엔진정지상태에서장시간사용하거나많은액세서리를동시에사용할경우배터리가방전될수있으니주의하십시오. 차량용무전기사용안테나가내장된차량용무전기는차량에원래장착된전자시스템을방해할수있으므로외장형안테나가장착된장비만을사용하는것이좋습니다. 또한이러한장비의사용과관련된현행법규를준수해야합니다. 액세서리를추후에장착할때귀하의차량에액세서리를장착할경우, 폐사에서귀하의차량용으로개발되어승인된제품만을사용하십시오. 검증되지않은액세서리를장착할경우귀하와타인의안전을해칠수있습니다 KOR_UD20244_4 Accessoires (L38 - Samsung)

207 와이퍼블레이드 앞유리와이퍼블레이드 2 교환 C D 서비스위치엔진시동이꺼진상태에서, 레버 1을내려 D 위치에두면와이퍼가와이퍼블레이드를교환할수있도록와이퍼암 3이서비스위치로올라와멈춥니다. 교환와이퍼암 3을들어올립니다. 탭 4를누르면서 E 방향으로움직여와이퍼블레이드를와이퍼암으로부터분리한후 F 방향으로블레이드를빼냅니다. A B 2 E 장착분리의역순으로블레이드를암에끼워넣습니다. 와이퍼블레이드가제자리에정확히고정되었는지확인합니다. 와이퍼암 3을서비스위치에내려놓은후레버 1을원래의 A 위치로되돌립니다. F 4 3 주의 와이퍼블레이드교환또는앞유리를청소할때반드시와이퍼를서비스위치에놓은후와이퍼암을들어올리십시오. 그렇지않은경우와이퍼가파손되거나와이퍼암과후드에흠집이발생할수있습니다. 와이퍼블레이드의상태를확인하십시오. 사용기간은사용자의관리여하에달려있습니다. - 정기적으로블레이드, 앞유리를비눗물로청소하십시오. 왁스또는발수코팅액은사용하지마십시오. 와이퍼블레이드가손상될수있습니다. - 앞유리가마른상태에서는와이퍼를사용하지마십시오. - 날씨가추울때는와이퍼블레이드가유리에얼어붙지않았는지확인합니다 ( 모터과열위험을방지하기위함 ). - 항상블레이드의상태를확인하십시오. 와이퍼블레이드의성능이저하되기시작하면즉시교환하십시오. 와이퍼블레이드를교환하는동안, 와이퍼암을유리에떨어뜨리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유리가깨질수있습니다 KOR_UD17228_6 Balais d'essuie-vitres (L38 - Samsung)

208 견인 : 고장 (1/2) 견인작업 견인하기전에반드시스티어링휠을잠금해제하고차량의전원을 ON 상태로유지해야합니다. 스티어링휠의잠금해제및차량전원 ON 상태유지 - 엑스트로닉변속레버를 N 위치에놓습니다. - 키를시동스위치에꽂아 ON 위치로돌리거나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넣은다음브레이크페달을밟지않고엔진 START/STOP 버튼을 2초간누릅니다. 계기판에 "SMART카드를제거하십시오 " 메시지가표시되지만스마트카드를견인작업이끝날때까지빼지마십시오. - 다시변속레버를 N 위치에놓습니다. 그러면스티어링휠의잠금이해제되고차량액세서리기능에전원이공급되어램프 ( 정지등 ) 를사용할수있습니다. 야간견인작업시에는차량의램프를켜야합니다. 견인이종료되면시동스위치를 LOCK 위치까지돌리거나엔진시동버튼을연속으로두번누르고카드리더에서스마트카드를빼내차량의전원을끕니다 ( 배터리방전방지 ). 또한, 귀하의차량이다른차량을견인할때는견인법규를준수해야하며규정된견인 5.26 중량을초과하지않도록해야합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엑스트로닉변속기차량을견인할때시동이꺼져있는상태에서는변속기오일이윤활되지않습니다. 이러한종류의차량은트레일러위에싣고운반하거나프론트휠 ( 전륜 ) 을지면에서들어올린상태에서견인하여주십시오. 예외적으로 30km 이내의거리를전진방향으로만 25km/h 이하의속도로이동할때는변속레버를중립위치 N에놓고네개의휠모두지면에닿은채견인할수있습니다. 이경우반드시스티어링휠의잠금해제및차량전원 ON 상태유지절차를따라주십시오. 주의 견인중에는시동스위치를 ON 위치에두거나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꽂아두십시오. 주의 브레이크페달을밟아도변속레버가 P에서움직이지않으면변속레버를수동으로해제할수있습니다. 2장의 " 엑스트로닉 (XTRONIC) 변속기 " 의변속레버잠김수동해제절차를따르십시오. 어떤휠이라도지면에닿은상태에서견인할경우 40km/h 이상의속도가되면차속감응오토도어록이작동할수있습니다. 견인전에반드시차속감응오토도어록을비작동모드로전환하십시오. 1 장의 " 차속감응오토도어록 " 을참고하십시오. KOR_UD20245_8 Remorquage : d pannage (L38 - Samsung)

209 견인 : 고장 (2/2) 5 4 앞쪽의견인포인트 5 와뒷쪽의견인포인트 6 만을사용해야합니다 ( 드라이브샤프트를사용하지마십시오 ). 이견인포인트는견인시에만사용해야하며직접또는간접적으로차량을들어올리기위한용도로사용해서는안됩니다. A 엔진이정지되어있으면조향및제동보조장치는작동하지않습니다 B 견인링사용커버 3의아랫부분의홈에일자드라이버를밀어넣은후앞쪽은 A 방향으로커버 2 를벗겨냅니다. 그리고뒷쪽은 B 방향으로벗겨냅니다. 견인링 4를최대한돌려끼웁니다 : 먼저손으로견인링 4를돌려끼운다음, 휠렌치로완전히조입니다. 견인링 4와휠렌치는트렁크의공구키트에들어있습니다 (5장의 " 공구키트 " 를참고하십시오 ). 경고 - 단단한견인바를사용하십시오. 로프나케이블을사용할경우에는 ( 법규에위배되지않을경우 ) 견인되는차량의제동이가능해야합니다. - 견인에적합하지않은차량을견인해서는안됩니다. - 견인시에갑자기가속하거나제동하면차량이손상될수있으므로주의하십시오. - 차량을견인할때는속도가 25km/ h 를초과하지않도록하십시오. - 엑스트로닉변속기차량을역방향으로견인할경우변속기에심각한손상을줄수있습니다. 주의 차량내부에공구를놓지마십시오. 급제동시튕겨나갈위험이있습니다 KOR_UD20245_8 Remorquage : d pannage (L38 - Samsung)

210 폭설시행동요령 고속도로콜센터전화및권역별라디오주파수안내 - 고속도로안내전화 ( 지역번호없이 ), ~5, ~6 - 재난시라디오주파수 구분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전주 원주 강릉 KBS 표준 MBC FM4U 표준FM SBS( 지역민방 ) 교통방송 폭설시행동요령 - 라디오를항상청취하고고속도로안내전화 를이용합시다. - 커브길, 고갯길, 교량등에서는감속하십시오. - 차량방치및갓길주차는제설작업에지장을초래하니삼가주십시오. - 부득이하게차량만남겨둘경우에는차량에연락처를반드시남겨두십시오. - 차간안전거리를확보하고브레이크사용을자제하십시오 - 수시로차량주변의눈을치워배기관 ( 머플러 ) 이막히지않도록하십시오. [NSC( 국가안전보장회의 ) 권장대국민행동요령 ] 5.28 KOR_UD20246_4 EMERGENCY CALL WHEN HEAVY SNOW (L38 - Samsung)

211 고장진단 (1/6) 다음지침을통해신속하게임시로수리할수있습니다. 아래의조치가항상문제를해결해주진않습니다. 안전을위해, 최대한빨리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리모컨 / 스마트카드사용예상원인조치 스마트카드로도어를잠그거나잠금을해제할수없습니다. 스마트카드의배터리가방전되었습니다. 배터리를교환합니다. 스마트카드의배터리가방전되었더라도여전히도어를잠금 / 잠금해제또는시동을걸수있습니다 (1 장의 " 스마트카드 : 일반정보 " 의비상키관련내용과 2 장의 " 엔진시동 " 참고 ). 스마트카드와동일한주파수를가진다른장비 ( 휴대전화등 ) 가작동중입니다. 장비사용을멈추거나비상키를사용합니다 (1 장의 " 스마트카드 : 일반정보 " 의비상키관련내용을참고하십시오 ). 차량이고주파의전자기장내에있거나차량의배터리가방전되었습니다. 비상키를사용합니다 (1 장의 " 스마트카드 : 일반정보 " 의비상키관련내용을참고하십시오 ). 리모컨으로도어를잠그거나잠금을해제할수없습니다. 리모컨의배터리가방전되었습니다. 배터리를교환합니다. 리모컨의배터리가방전되었더라도여전히도어를잠금 / 잠금해제할수있습니다 (1 장의 " 리모컨키 : 일반정보 " 의키관련내용을참고 ). 리모컨과동일한주파수를가진다른장비 ( 휴대전화등 ) 가작동중입니다. 장비사용을멈추거나키를사용합니다 (1 장의 " 리모컨키 : 일반정보 " 의키관련내용을참고하십시오 ). 차량이고주파의전자기장내에있거나차량의배터리가방전되었습니다. 키를사용합니다 (1 장의 " 리모컨키 : 일반정보 " 의비상키관련내용을참고하십시오 ) KOR_UD17293_6 Anomalies de fonctionnement (L38 - Samsung)

212 고장진단 (2/6) 시동모터예상원인조치 계기판에있는표시등이약해졌거나점등하지않고, 시동모터가작동하지않습니다. 배터리케이블이분리되어있거나단자가녹슬었습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배터리가방전되었거나고장입니다. 정상적인다른배터리를방전된배터리에연결합니다. 5 장의 " 배터리 : 고장 " 을참고하거나필요한경우배터리를교체합니다. 스티어링휠이잠겨있으면차량을밀지마십시오. 엔진에시동이걸리지않습니다. 시동방법이잘못되었습니다. 자세한내용은 2장의 " 엔진시동 " 을참고하십시 오. 스마트카드가작동하지않습니다. 카드를카드리더에넣고엔진시동을겁니다. 자세한내용은 2 장의 " 엔진시동 " 을참고하십시오. 엔진을정지시킬수없습니다. 스마트카드를감지하지못했습니다. 스마트카드를카드리더에넣습니다. 전자장치에결함이있습니다. 시동버튼을빠르게다섯번누릅니다 KOR_UD17293_6 Anomalies de fonctionnement (L38 - Samsung)

213 고장진단 (3/6) 도로에서예상원인조치 스티어링휠이잠겨있습니다. 스티어링휠이잠겨있습니다. 엔진시동버튼을누른상태에서스티어링휠을 움직입니다 (2장의 " 엔진시동 " 을참고하십시오 ). 리어도어가안에서열리지않습니다. 어린이보호잠금이되어있습니다. 1 장의 " 도어열기 / 닫기 " 를참고하십시오. 보조탱크에서냉각수가끓어오릅니다. 기계적결함 : 실린더헤드가스켓이파손되었거나냉각수펌프에결함이있습니다. 엔진시동을끕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엔진냉각팬이작동하지않습니다. 해당퓨즈를점검하거나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엔진룸에서연기가나옵니다. 회로가단락되었습니다.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킨후시동을끄고 차량에서멀리떨어진다음지정정비업소로문 의하십시오 냉각수회로에결함이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다음경우에오일압력경고등이점등합니다. - 회전또는제동할때 - 공회전시 - 가속시, 경고등이천천히꺼지거나꺼지지않을때 엔진오일이부족합니다. 오일압력이새고있습니다. 엔진오일을보충합니다 (4 장의 " 엔진오일량 / 엔진오일교환 " 을참고하십시오 ).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킨후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KOR_UD17293_6 Anomalies de fonctionnement (L38 - Samsung)

214 고장진단 (4/6) 도로에서예상원인조치 스티어링휠을돌리기가힘이듭니다. 파워스티어링이과열되어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배터리가약하거나노후되었습니다. 배터리를충전하거나교환합니다. 엔진이과열되었습니다. 냉각온도표시등이점등합니다 ( 또는게이지지침이적색구역으로들어가거나 표시등이점등합니다 ). 냉각수펌프 : 벨트가늘어지거나파손되었습니다. 엔진냉각팬이작동하지않습니다. 즉시차량을안전하게주차시킨후시동을끕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냉각수가새고있습니다. 호스와클립의상태를점검합니다. 보조탱크에냉각수가있는지점검합니다. 냉각수가없으면엔진이식은후에보충합니다. 화상을입지않도록주의합니다. 이는임시조치이므로신속히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운전시진동이느껴집니다. 타이어에바람이빠졌거나휠밸런스가이상하거나타이어가손상되었습니다. 타이어공기압을확인합니다. 공기압으로인한진동이아닌경우지정정비업소에서타이어상태를확인하십시오. 주의 라디에이터 : 상당한양의냉각수가손실되었을때뜨거운라디에이터에차가운냉각수를주입하면안됩니다. 냉각시스템의냉각수가일부라도배출되는작업을실시한다음에는정확한비율로혼합한새냉각수를주입해야합니다. 순정롱라이프쿨런트를사용하십시오 KOR_UD17293_6 Anomalies de fonctionnement (L38 - Samsung)

215 고장진단 (5/6) 전기장치예상원인조치 와이퍼가작동하지않습니다. 와이퍼블레이드가고착되어있습니다. 와이퍼를사용하기전에, 블레이드가자유롭게 움직이도록합니다. 전기회로에이상이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와이퍼가정지하지않습니다. 전기장치에고장이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방향지시등이너무빠르게깜박입니다. 전구가끊어졌습니다. 전구를교환합니다. 방향지시등이작동하지않습니다. 전기회로에이상이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램프가켜지거나꺼지지않습니다. 전기회로에이상이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헤드램프에물방울이맺힌자국이있습니다. 이는결함이아닙니다. 헤드램프에물방울자국이있는것은온도변화에따른자연적인현상입니다. 헤드램프를켜면이자국은곧사라집니다 KOR_UD17293_6 Anomalies de fonctionnement (L38 - Samsung)

216 고장진단 (6/6) 하이패스시스템 예상원인 조치 하이패스가작동하지않습니다 ( 음성, 전원이 OFF 상태입니다. 전원스위치를눌러전원을 ON 시킵니다. OLED, LED 미작동 ). 음량이최소로설정되어있습니다. 음량조절스위치를눌러음량을높이십시오. 단말기이상정보메시지가발생합니다. 단말기에이상이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에문의하십시오. 비인가카드 / 카드오삽입 / 불량카드메시지가발생합니다. 카드가올바르게삽입되어있지않습니다. 하이패스가사용가능하지않은카드가삽입되어있습니다. 카드를올바르게삽입하십시오. 하이패스가사용가능한카드를삽입하십시오. 하이패스가정상처리되지않습니다. 전원이 OFF 상태입니다. 전원스위치를눌러전원을 ON 시킵니다. 여러가지원인이있을수있습니다. 단말기의메시지를확인합니다. 1 장의 하이패스시스템 을참고하십시오. 카드가올바르게삽입되어있지않습니다. 카드를올바르게삽입하십시오 KOR_UD17293_6 Anomalies de fonctionnement (L38 - Samsung)

217 6. 차량정보 차대번호및원동기형식 : 차량 차대번호및원동기형식 : 엔진 치수 (mm) 엔진정보 무게 KOR_UD17597_9 Sommaire 6 (L38 - Samsung)

218 차대번호및원동기형식 : 차량 B A B 7 8 A 차대번호 차대번호는차량의등록과소유권에관련한모든법적인사항에사용됩니다. 차체에새겨진차대번호와등록증에기재되어있는차대번호는일치하여야합니다. 차대번호는차종에따라표기법이다릅니다. 차대번호및원동기형식라벨 A 1 제작년도 2 적차시차량총중량 (kg) 3 적차시차량의전축중량 (kg) 4 적차시차량의후축중량 (kg) 5 차대번호 6 차명 6.2 라벨 B 7 모델식별번호 8 차대번호 차량의차대번호 C 9 차체의차대번호조수석아래바닥의차체에차대번호가타각되어있습니다. 10 차대번호운전석측앞유리아래에차대번호가있습니다. C 9 10 KOR_UD20145_3 Vehicle/engine identification plates (L38 - Samsung)

219 차대번호및원동기형식 : 엔진 D 엔진번호 D 엔진번호와엔진종류는각엔진의실린더블록상단에타각되어있습니다 ( 엔진에따라위치가다름 ). 6.3 KOR_UD20145_3 Vehicle/engine identification plates (L38 - Samsung)

220 치수 (mm) 910 2,700 1,010 1,545 4,620 1,480* 1,565 * 공차 6.4 2,040 KOR_UD25283_4 Dimensions (en m tre) (L38 - Samsung)

221 엔진정보 1600cc 가솔린엔진 엔진종류 ( 엔진에타각된엔진번호및종류참고 ) H4MD 용량 (cc) 1598 연료종류 무연휘발유 점화플러그 ( 스파크플러그 ) 점화플러그는규정된점화플러그만을사용해야합니다. 사양에맞지않는점화플러그를장착하면엔진이손상될수있습니다. 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6.5 KOR_UD20146_4 Caract ristiques moteurs (L38 - Samsung)

222 무게 (kg) 옵션이없는기본차량을기준으로하며중량은시간이지남에따라바뀔수있습니다. 자세한사항은지정정비업소로문의하십시오. 차량총중량 이중량은차량의차대번호및원동기형식라벨에기재되어있습니다 (6 장의 " 차대번호및원동기형식 " 을참고하십시오 ). - 엔진출력과등판능력은고도가높아짐에따라감소됩니다. 고도가 1,000m 가될때최대부하를 10% 낮추고이후 1,000m 가올라갈때마다최대부하를추가로 10% 씩낮추는것이좋습니다. 6.6 KOR_UD15350_2 Masse en Kg (L38 - Samsung)

223 7. 서비스제도 보증수리를받으시려면 차량일생관리 엔젤센터 ( 고객상담실 ) 이용안내 예약정비 긴급출동서비스, 무상대차서비스 KOR_UD17598_9 SECTION 7: SERVICE POLICY (L38 - Samsung)

224 보증수리를받으시려면 (1/2) 보증에대해서 차량구입시에는고장이발생하였을경우무료로수리를받을수있는보증권리가포함되어있습니다. 이보증권리는폐사차량이보증기간에해당하면서정상적인사용에도불구하고자동차를구성하는각부품에재질또는제조상의결함이발생한경우, 해당부품을무상으로수리또는교환하는것 ( 이하 " 보증수리 " 라고한다 ) 을약속하는것입니다. 보증서에는보증수리를받을수있는범위및조건이기재되어있으니반드시읽어주십시오. 아래사항을지켜주십시오. - 정기점검에규정된일상점검의실시및관리사용 - 르노삼성자동차가지정하는일상점검의실시와기록의보존 - 정기점검에명시된정기교환부품의정상적인교환 보증수리는어디서받을수있습니까? 직영정비망 - 르노삼성자동차오토스테이션 사업소 - 르노삼성자동차오토스테이션 지점지정정비망 -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점 (ESC) - 르노삼성자동차협력정비센터 - 르노삼성자동차협력정비코너 보증수리는어떠한고장이라도받을수있습니까? 보증서에기재되어있는귀하의차량을구성하는부품의재질상또는제조상의결함이발생된경우에보증기간에해당한다면보증수리를받으실수있습니다. 보증서의 "1. 보증의범위 " 를참고하십시오. 보증수리는언제부터언제까지받을수있습니까? 신차출고일로부터적용되며차체및일반부품은 3년이내. 다만, 주행거리가 60,000km를초과한경우에는보증수리기간의만료로간주합니다. 엔진및동력전달계통의주요부품은 5년이내. 다만, 주행거리가 100,000km를초과한경우에는보증수리기간의만료로간주합니다. 배출가스정화장치의주요부품의경우, 자세한사항은보증서의 "2. 보증수리기간및관련부품 " 을참고하십시오. 7.2 위의 QR 코드는르노삼성자동차홈페이지의서비스센터위치정보와연계되어있습니다. 스마트폰의 QR 코드검색기능를사용하시면편리하게현위치와가장가까운서비스센터위치를찾으실수있습니다. KOR_UD28664_7 TO GET A WARRANTY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25 보증수리를받으시려면 (2/2) 보증수리를받을수없는경우는어떠한경우입니까? 여기서는보증이적용되지않는경우에대해서예를들어설명하고있습니다. 기타자세한사항은보증서의 "3. 보증에서제외되는사항 " 을참고하십시오. - 폐사에서지정하는정기점검의미실시가원인인결함 ( 예 : 엔진오일을정기적으로교환하지않은채계속사용하였기때문에엔진내부에서이상음이발생하고, 베어링류가손상된경우 ) - 자동차의성능에영향을미치는개조, 변경에의한고장 ( 예 : 엔진의출력을높이려고르노삼성자동차의순정부품과함께다른얇은헤드가스켓이나비순정컨트롤유닛을사용했기때문에엔진이과열되어피스톤과실린더가손상됨 ) - 폐사의지정서비스점에서수리하지않아발생한고장이나폐사의순정부품을사용하지않아발생된고장 ( 예 : 가까운인근비지정카센터에서수리를하였으나동일부위에결함이재발됨 ) - 폐사에서지정하는오일류및냉각수이외의비순정품을사용하여발생한고장이나오일교환주기미준수및미보충으로인한고장 ( 예 : 르노삼성자동차지정이외의자동변속기오일을사용하였기때문에변속쇼크가나타남 ) - 차량의무리한운행또는취급부주의등에의한고장 ( 예 : 자동차경주대회에참가하여엔진을과회전시켜주행을한이후엔진부조가발생함 ) - 사용자과실이인정되는결함 ( 예 : 도로의연석에강하게부딪히거나, 도로변의도랑에떨어져서서스펜션이파손됨 ) 주소가변경되거나매매로인하여소유자가변경된경우는어떻게해야하나요? 고객정보나소유자가변경되었더라도보증기간이남아있는경우보증수리를받을수있습니다. 단, 소유자가변경된경우에는차량등록증을지참한후지정정비업소에방문하면차량과차량등록증확인후변경이가능합니다. 자세한사항은엔젤센터 ( ) 로연락하여주십시오. 리콜에대한부탁보증서와는별개로법에기준하여폐사의판단또는책임에의하여리콜 ( 부품의점검또는교환등 ) 을실시할경우가있습니다. 만일, 고객의차가리콜대상에해당할경우, 개별연락 ( 우편발송 ) 을드리며, 주소이전또는차량매매로인하여개별연락을못받을것을대비하여중앙일간지에결함내용과해당차량정보등관련내용을공고합니다. 리콜실시에협조하여주십시오. 7.3 KOR_UD28664_7 TO GET A WARRANTY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26 차량일생관리 점검항목 구분점검항목구분점검항목 제동장치 브레이크유격조정브레이크패드주차브레이크유격조정 오일 엔진오일변속기오일브레이크액냉각수의양, 농도 램프각종램프점검배터리배터리액의양, 비중및부하테스트시동상태블레이드마모상태엔진와이퍼이상음점검워셔액분사상태하체하체손상및오일누유점검벨트류구동벨트 ( 알터네이터, 에어컨벨트 ) 안전장치 안전벨트손상비상등점검 타이어 이상마모점검 신차구입 1 만 Km 무료점검및엔진오일교환 2 만 Km 또는 12 개월유료점검 18개월유료점검 24개월유료점검 6개월마다점검 폐차 - 르노삼성자동차는폐사차량을구매하신모든고객을대상으로 1회 (1만km 또는 1년이내중선도래우선적용 ) 무상점검, 무상엔진오일교환의프리미엄서비스를통해귀하의차량를관리해드립니다. - 편안한자동차이용을위하여 1만km 무료점검이후에는폐차처분시까지 6개월단위로점검정비를실시하시기바랍니다. - 신차구입후제공되는프리미엄서비스 (1만km 또는 1년이내중선도래우선적용 1회무상점검, 무상엔진오일교환 ) 는가까운르노삼성자동차오토스테이션이나폐사협력정비업체를방문하시면위의항목에대해서비스를받으실수있습니다. 7.4 KOR_UD28667_7 VEHICLE LIFECYCLE MAINTENAN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27 엔젤센터 ( 고객상담실 ) 이용안내 엔젤센터란? " 어떻게하는거야. 너무복잡해서모르겠다!" " 사고를냈는데이제어떻게하나!" " 차량가격, 옵션가격, 세금등등다해서얼마야. 참보험료도있지!" 위의사항이외에도자동차구입, 사용, 정비, 처분시어려운점이나자동차와관련된궁금하신사항이있으시면엔젤센터로전화해주십시오. 르노삼성자동차에서는고객여러분의궁금증을풀어드리고, 고객여러분께한차원높은서비스를제공하고자통합고객상담실인엔젤센터를운영하고있습니다. 엔젤센터의모든상담원들은항상고객여러분들의소리를기다리고있습니다. 많은이용부탁드립니다. 운영시간상담시간상담원응대 : 평일 : 09:00~19:00 토요일 : 09:00~18:00 일요일 : 미근무공휴일 : 09:00~18:00 ( 단, 설날 / 추석당일미근무 ) ARS 응대 : 상기시간이외긴급출동 : 24시간응대이용방법전화상담 FAX 상담 우편상담부산시강서구신호동 185 르노삼성자동차엔젤센터 상담내용 일반안내르노삼성자동차각오토스테이션의위치, 교통편 / 각종이벤트내용, 언론홍보ᆞ광고된내용 / 르노삼성자동차회사안내등 구매상담차량안내 ( 가격, 색상, 옵션, 제원, 특징등 )/ 구입방법, 할부, 납기, 차량등록절차 / 제세금금융안내 ( 할부금, 자동차카드적립금, 자동차보험등 )/ 중고차안내 ( 신차구입시중고차처리, 가격, 매매절차등 )/ 예약판매, 폐차안내 정비상담긴급출동 ( 접수, 응급조치등 )/ 자가정비요령 ( 차량관리요령, 점검사항, 주의사항등 )/ 기기사용법 ( 기기조작법, 계기판독법등 )/ 정비예약, 서비스기술상담 고객불만접수및상담 고객제안접수 기타자동차관련모든사항 7.5 KOR_UD26869_6 NOTICE FOR ANGEL CENTRE(CUSTOMER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28 예약정비 예약정비란? " 어휴! 차고치는시간보다기다리는시간이더많이걸리네!" 르노삼성자동차에서는고객이원하시는시간에최상의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서전국의오토스테이션또는엔젤센터에서예약접수및정비를실시하고있습니다. 먼저전화한통으로사전예약을하신후입고하시면대기시간없이최대한빨리정비를받으실수있습니다. 예약접수 - 오토스테이션 ( 각오토스테이션의전화번호와주소에대해서는 8장의 " 오토스테이션 " 을참고하십시오 ) - 엔젤센터 ( ) 예약정비는이렇게 르노삼성자동차오토스테이션또는엔젤센터에전화고객의성함과차량번호를말씀해주십시오. 고객요구사항및예약일시, 정비업소접수고객이원하시는정비업소와예약일시를결정후고객의차량증상및서비스요구사항을말씀해주십시오. 예약사후관리예약일하루전전화, 휴대폰문자메시지및기타의방법으로해당오토스테이션에서고객의예약사실을확인해드립니다 예약일에방문정비가예약시간에맞춰진행될수있도록약속시간 15분전에르노삼성자동차정비업소를방문하시면별도의접수대기없이바로프론트맨의응대후차량수리를정시에받으실수있습니다. 7.6 KOR_UD20052_7 REPAIR RESERVATION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29 긴급출동서비스, 무상대차서비스 위치파악 출동요청 엔젤센터 ARS 긴급출동 긴급출동서비스 고객 출동명령 출동 긴급출동차량 노상에서의차량고장등으로운행이불가능할때르노삼성자동차엔젤센터로연락주시면현장응급조치및견인서비스를 24 시간제공하여드립니다. 출동서비스내역 - 현장에서응급조치제공 - 응급조치후주행불가능시르노삼성자동차정비업소까지견인 - 간단한정비지식및차량관리요령설명 문의안내엔젤센터 : 무상대차서비스보증기간내에폐사차량의제품하자가발생, 차량이운행불가한상태에서수리작업소요예상시간이 48시간을초과하는경우, 고객님께수리기간동안무상으로렌트카를제공하여드립니다. 단, 수리작업소요예상시간산정시아래와같은경우는예외적용됩니다. - 토, 일요일및공휴일제외 - 영업일 16:00 이후입고시다음영업일 09:00 입고적용 - 고객의감성적인불만이나, 진단결과운행이가능하다고판단되는경우자차를포함한종합보험비용은폐사가모두부담합니다 ( 사고로인한보험처리시면책금은고객님께서부담하셔야합니다 ). 렌트카대차시사용된연료비용은고객님께서부담하셔야합니다. 대차에관한기타세부사항은고객님과렌트카업체와의계약약관에따릅니다. 긴급출동서비스에따른부품및기타발생비용은고객이부담하셔야합니다. 단, 보증수리일경우에는무료로제공해드립니다. 7.7 KOR_UD28179_6 EMERGENCY SERVICE - FREE RENT CAR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30 7.8 KOR_UD26156_3 Blank pag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31 8. 서비스센터위치 오토스테이션 : 서비스거점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센터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코너 배터리 A/S 센터 부품대리점 : 직영점 부품대리점 : 협력점 KOR_UD17599_9 SECTION 8: AUTO STATIONS (L38 - Samsung)

232 오토스테이션 : 서비스거점 (1/3) 사업소 : 자동차판매점과정비공장의복합점으로서모든수리서비스를받으실수있습니다. : 자동차판매와경정비센터의복합점입니다. 서울지역사업소 전화번호 주소 성수사업소 02) 서울성동구성수동 2가 양평사업소 02) 서울영등포구양평동 3가 60 도봉사업소 02) 서울도봉구도봉동 60-2 명칭 전화번호 주소 서초지점 02) 서울서초구서초3동 미아지점 02) 서울강북구미아동 경기지역사업소 전화번호 주소 수원사업소 031) ) 경기수원시영통구원천동 인천사업소 032) ) 인천부평구청천동 376 명칭 전화번호 주소 안산지점 031) 경기도안산시단원구초지동 일산지점 031) 경기도고양시일산구백석동 강원지역명칭 전화번호 주소 춘천지점 033) 강원도춘천시퇴계동 190번지 강릉지점 033) 강원도강릉시포남2동 KOR_UD28188_7 AUTO STATIONS: POWER STATIONS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33 오토스테이션 : 서비스거점 (2/3) 경상지역사업소 전화번호 주소 동래사업소 051) ) 부산동래구수안동 9-18 대구사업소 053) ) 대구서구중리동 ) 창원사업소 055) ) 경남창원시대원동 74 명칭 전화번호 주소 대신지점 051) 부산시서구서대신동 1가 52-1 신호지점 051) 부산시강서구신호동 185 침산지점 053) 대구시북구침산동 본리지점 053) 대구시달서구본동 820번지 울산지점 052) 울산시남구달동 남울산지점 052) 울산시남구옥동 252-7번지 충청지역사업소 전화번호 주소 대전사업소 042) ) 대전동구용전동 전라지역사업소 전화번호 주소 광주사업소 062) 광주남구송하동 명칭 전화번호 주소 중흥지점 062) 광주시북구중흥동 KOR_UD28188_7 AUTO STATIONS: POWER STATIONS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34 오토스테이션 : 서비스거점 (3/3) 지역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서울 논현점 02) 강남구논현동 서울 잠실점 02) 송파구방이동 40-1 서울 강남대로점 02) 서초구도곡동 946번지 서울 방배점 02) 서초구방배동 인천 송도점 032) 연수구동춘동 인천 서인천점 032) 서구연희동 경기 신곡점 031) 의정부시신곡동 경기 덕양화정점 031) 고양시덕양구화정동 경기 파주교하점 031) 파주시파주시당하동 경기 오산점 031) 오산시오산동 62-1 경기 경기광주점 031) 광주시경안동 대전 유성반석점 042) 유성구반석동 664-1번지 충북 분평점 043) 청주시흥덕구분평동 561 충북 서운점 043) 청주시상당구서운동 충북 제천점 043) 제천시명륜로 3길 9 충북 율량점 043) 청주시상당구율량동 894-5번지 충남 천안점 041) 천안시원성동 충남 공주점 041) 공주시신관동 280 충남 당진읍내점 041) 당진군당진읍읍내리 1320 충남 보령점 041) 보령시궁촌동 25-5 광주 광주북구점 북구양산동 1045 전북 수송점 063) 군산시지곡동 544 전북 완산점 063) 전주시완산구중화산동 2가 전북 송천점 063) 전주시덕진구덕진동2가 지역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전남 하당점 061) 목포시상동 615 전남 순천점 061) 순천시연향동 대구 상인점 053) 달서구상인동 618 대구 만촌점 053) 수성구만촌동 대구 수성점 053) 수성구황금동 경북 상도점 054) 포항시남구상도동 경북 포항점 054) 포항시남구효자동 경북 장성점 054) 포항시북구장성동 경북 경주점 054) 경주시용강동 1310 부산 대연점 051) 남구대연동 부산 북구점 051) 북구덕천동 부산 온천점 051) 동래구온천동 경남 대성점 055) 김해시대성동 86-6 경남 장평점 055) 거제시장평동 경남 사파점 055) 창원시성산구사파동 99-3 경남 거제점 055) 거제시연초면연사리 1309 경남 진해점 055) 창원시진해구자은동 경남 진주점 055) 진주시강남동 경남 양산점 055) 양산시중부동 층 205호 경남 통영점 070) 통영시광도면죽림리 경남 장유점 055) 김해시장유면삼문리 , 11번지 경남 사림점 창원시의창구사림동 41-8 강원 학곡점 033) 춘천시동내면학곡리 620 강원 원주점 033) 원주시단구동 KOR_UD28188_7 AUTO STATIONS: POWER STATIONS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35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센터 (1/3) 고객에게신속하고편리한서비스를제공하고자르노삼성자동차에서계약을맺은협력정비공장입니다.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서울 인천 부산 르노삼성자동차송파잠실정비사업소 02) 송파구방이동 41-2 대원자동차공업사 02) 중랑구중화동 208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양재정비 02) 서초구양재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대치정비 02) 강남구대치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장안정비 02) 성동구용답동 르노삼성자동차강남정비사업소 02) 강남구역삼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강동정비 02) 강동구길동 주승서울송파오토디자인 02) 송파구송파구삼전동 128 경포모터스 02) 서초구서초 3 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송파정비 02) 송파구가락동 48-3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용산정비 02) 용산구한남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금천정비 02) 금천구가산동 한성카독크서비스 02) 영등포구문래동 1 가 33 성광자동차공업사 02) ~7 마포구성산 2 동 벧엘자동차공업사 02) 관악구신림동 동서정비공업사 02) 구로구고척 2 동 강서정비센터 02) 강서구등촌동 629-5,6 르노삼성지정정비센터동인천정비 032) 동구송현동 2-70 ( 주 ) 르노삼성남동정비사업소 032) 남동구고잔동 ( 주 ) 부산정비 051) 사하구장림동 1050 제일종합정비 051) 서구부용동 1 가 51-1 ( 주 ) 캄스정비 051) 금정구부곡동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경기 송정정비공업사 051) 해운대구송정동 르노삼성교방정비 051) 영도구대교동 1 가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강서정비 051) 강서구송정동 롯데정비공업사 051) 사상구삼락동 르노삼성자동차사상정비사업소 051) 사상구학장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기장정비 051) 기장군정관면매학리 ( 주 ) 르노삼성자동차남부산정비사업소 051) 수영구수영구광안 1 동 남부자동차정비 051) 남구용호 1 동 남대구종합정비 053) 달서구대천동 1016 르노삼성지정정비센터달서정비 053) 달서구본동 르노삼성지정정비센터동부정비 053) 동구각산동 동대구정비사업소 053) 동구입석동 953 북대구정비 053) 북구노원 3 가 416 광산정비사업소 062) 광산구우산동 ( 주 ) 하남자동차공업사 062) 광산구장덕동 서대전정비사업소 042) 유성구원내동 35-3 삼성자동차공업 042) 대덕구신일동 극동공업사 052) 북구효문동 언양제일종합정비공업사 052) 울주군언양읍어음리 51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타진접정비 031) 남양주시진접읍내각리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마석정비 031) 남양주시화도읍마석우리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포천정비 031) 포천시포천시동교동 75-1 동양카독크 02) 광명시철산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하남정비 031) 하남시신장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8.5 KOR_UD26638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ENTERS)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36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센터 (2/3)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구리정비 031) 구리시교문동 부천정비센터주식회사 032) 부천시오정구내동 157 김포정비센터 031) 김포시통진읍도사리 르노삼성일산정비사업소 031) 고양시일산서구법곶동 남부자동차써비스 032) 부천시소사구송내동 중산자동차정비검사소 031) 고양시일산구성석동 시화정비센터 031) 시흥시정왕동 동아자동차공업사 031) 고양시덕양구주교동 일산제일자동차 031) 고양시일산서구덕이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한주모터스 031) 파주시파주읍봉암리 우리자동차정비 031) 안산시사동 ~2 경기 남서울모터스 031) 용인시상현동 외 2필지 ( 주 ) 영통정비사업소 031) 수원시영통구매탄동 르노삼성자동차용인센터 031) 용인시마평동 520 신진정비사업소 031) 이천시이천시갈산동 208-1번지 르노삼성자동차경기광주정비사업소 031) 광주시곤지암읍수양리 중원자동차공업사 031) 성남시중원구하대원동 경오자동차공업사 031) 오산시오산동 르노삼성자동차남분당정비사업소 031) 용인시구성읍보정리 외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평촌정비 031) 안양시동안구부림로 202 르노삼성분당정비사업소 031) 광주시오포읍신현리 장안공업사 031) 평택시세교동 르노삼성자동차안양정비사업소 031) 안양시안양6동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경기 경남 경북 명성자동차공업사 031) ~3 양평군양평읍도곡리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보라정비 031) 용인시기흥구보라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남사정비 031) 용인시처인구남사면창리 293 르노삼성자동차군포정비 ( 주 ) 031) 군포시당정동 ( 주 ) 용창정비 055) 양산시교동 53-3 경남정비공업사 055) 창원시진해구장천동 ( 주 ) 해남정비공업사 055) 거제시고현동 38-4 한서종합정비 055) 사천시송포동 484-1번지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마산회원정비 055) 창원시마산회원구봉암동 세원자동차종합정비 055) 창원시마산회원구내서읍원계리 신한정비공업사 055) 거창군거창읍정장리 르노삼성자동차김해정비사업소 055) 김해시안동 대운자동차공업사 055) 진주시상평동 급통영자동차정비공업사 055) 통영시용남면 서비스코리아상북정비센터 055) 양산시상북면소토리 대남FM자동차서비스 055) 양산시평산동 18-3 시지경산사업소 053) 경산시압량면부적3리 두성종합자동차정비공업사 054) 경주시용강동 상산자동차공업사 054) 상주시외답동 275 강구종합정비공장 054) 영덕군강구면삼사리 71-1 그린 1급자동차정비공장 054) 김천시덕곡동 972 외 1필 신국자동차공업사 054) 문경시모전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6638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ENTERS)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37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센터 (3/3)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구미정비사업소 ( 주 ) 054) 구미시광평동 58-1 뉴그린자동차정비공장 054) 안동시수상동222-3 르노삼성지정정비센터대명정비 054) 영주시휴천1동 1891 경북 하원종합정비공장 054) 영천시오수동 울진대원정비 054) 울진군울진읍읍내 436 청송정비공장 054) 청송군진보면이촌리 55-7 포항서비스센터 ( 주 ) 054) 포항시남구연일읍오천리 서울카독크 041) 공주시소학동 놀뫼자동차공업 ( 주 ) 041) ~5 논산시반월동 대명자동차정비 041) 부여군규암면내리 애향자동차정비공업 ( 주 ) 041) ~8 서산시음암면신장리 국제자동차공업사 041) 서천군서천읍화금리 충남 신진자동차서비스 041) 아산시방축동 ( 주 ) 삼성모터스정비공장 041) 연기군조치원읍신안리 유로모터스 041) 예산군오가면역탑리 천안정비사업소 041) 천안시부대동 153 ( 주 ) 홍성자동차 041) 홍성군홍성읍대교리 46 서진자동차공업사 041) 보령시명천동 삼화자동차공업사 043) 청주시흥덕구신봉동 ( 주 ) 조운 043) 충주시안림동 충북 진성자동차공업사 043) 옥천군옥천읍장야리 송민공업사 043) 제천시강제동 28번지 청주정비사업소 043) ~2 청주시흥덕구비하동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전남 전북 강원 제주 우리공업사 061) 광양시태인동 찬성자동차공업사 061) 목포시석현동 순천정비 ( 주 ) 061) 순천시서면압곡리 르노삼성자동차여수정비센터 061) 여수시오림 ( 유 ) 제일종합자동차정비공업사 061) 해남군해남읍남외리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군산정비 063) 군산시구암동 유한회사원창공업사 063) 익산시영등동 전주정비사업소 063) 전주시덕진구팔복동2가 ( 유 ) 전북자동차정비공업 063) 정읍시하북동 ( 주 ) 유일공업사 033) 강릉시입암동 공단2급자동차정비공업사 033) 동해시구호동 경향공업사 033) 속초시교동 원흥산업 ( 주 ) 033) 원주시관설동 1457 인제동신자동차공업사 033) 인제군인제읍남북리 /4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센터장학점 033) 춘천시동면장학리 제일종합자동차공업사 033) 태백시화전동 14-6 제일공업사 033) 횡성군횡성읍학곡리 르노삼성제주정비사업소 064) 제주시오라3동 2692 한일공업사 ( 주 ) 064) ~5 제주시화북1동 3878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8.7 KOR_UD26638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ENTERS)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38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코너 (1/6) 고객에게신속하고편리한서비스를제공하고자르노삼성자동차에서계약을맺은협력경정비센터입니다.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서울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논현점 02) 강남구논현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대치점 02) 강남구대치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도곡점 02) 강남구도곡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선릉점 02) 강남구삼성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명일점 02) 강동구명일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천호점 02) 강동구천호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발산점 02) 강서구내발산 2 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방화점 02) 강서구방화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림점 02) 관악구신림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자양점 02) 광진구자양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궁동점 02) 구로구궁동 삼천리오토프라자 02) 금천구시흥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공릉점 02) 노원구공릉 1 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월계점 02) 노원구월계동 66-2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중계점 02) 노원구중계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쌍문점 02) 도봉구쌍문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장안점 02) 동대문구장안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상도점 동작 02) 동작구상도동 498 번지 15 통 5 반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대방점 02) 동작구대방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창전점 02) 마포구창전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용강점 02) 마포구용강동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남가좌점 02) 서대문구남가좌동 르노삼성자동차강남대로점 02) 서초구도곡동 946번지 잠원동부점 02) 서초구잠원동 71-5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양재점 02) 서초구양재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방배남부점 02) 서초구방배동 르노삼성자동차방배점 02) 서초구방배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마장점 02) 성동구마장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성수점 02) 성동구성수2가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돈암점 02) 성북구동소문동 6가 155 르노삼성자동차잠실점 02) 송파구방이동 40-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방이점 02) 송파구방이동 서울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오금점 02) 송파구오금동 64-6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삼전점 02) 송파구삼전동 130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문정점 02) 송파구문정동 61-9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월점 02) 양천구신월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목동점 02) 양천구신월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일신점 02) 영등포구당산동 3가 55-2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대림점 02) 영등포구대림3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도림점 02) 영등포구도림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당산점 02) 영등포구양평동4가 31-4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여의도점 02) 영등포구여의도동 45-5 대우오피스 110호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서계점 02) 용산구서계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한강로점 02) 용산구한강로3가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7192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ORNERS)/BATTERY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39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코너 (2/6)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녹번점 02) 은평구녹번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응암점 02) 은평구응암동 및 55호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평동점 02) 종로구평동 서울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효자점 02) 종로구효자동 65-2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퇴계로점 02) 중구쌍림동 169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면목북부점 02) 중랑구면목동 층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망우점 02) 중랑구망우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묵동점 02) 중랑구묵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금정점 051) 금정구구서동 르노삼성자동차대연점 051) 남구대연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초량점 051) 동구중앙대로 301 르노삼성자동차온천점 051) 동래구온천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북구점 051) 북구덕천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사상점 051) 사상구덕포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감천점 051) 사하구감천동 부산 신용카서비스 051) 사하구괴정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다대점 051) 사하구다대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평점 051) 사하구하단1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사하점 051) 사하구하단동 267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하단점 051) 사하구하단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서대신점 051) 서구서대신동 1가 51-5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연산점 051) 연제구연산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연산동부점 010) 연제구연산동 칠성종합카인테리어 051) 연제구연산6동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부산 인천 대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동삼점 051) 영도구동삼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개금점 051) 진구개금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양정점 051) 진구양정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서면점 051) 진구전포 1 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센텀점 051) 해운대구재송동 르노삼성신도시점 051) 해운대구중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기장점 051) 기장군기장읍동부리 남도카서비스 032) 강화군선원면창리 58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계산점 032) 계양구계산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효성점 032) 계양구효성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용현점 032) 남구용현 1 동 34-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주안점 032) 남구주안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구월점 032) ~2 남동구구월 1 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인천논현점 032) 남동구논현동 66 블럭 2 로트 10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부평점 032) 부평구부평동 르노삼성자동차서인천점 032) 서구연희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마전점 032) 서구마전동검단2지구 39블록 2-3롯트 르노삼성자동차송도점 032) 연수구동춘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옥련점 032) 연수구옥련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대명점 053) 남구대명4동 르노삼성자동차상인점 053) 달서구상인동 618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선원점 053) 달서구이곡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현풍점 053) 달성군현풍면성하리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8.9 KOR_UD27192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ORNERS)/BATTERY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0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코너 (3/6)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강북점 053) 북구읍내동 르노삼성자동차만촌점 053) 수성구만촌동 대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시지점 053) 수성구욱수동 123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지산점 053) 수성구지산동 르노삼성자동차수성점 053) 수성구황금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촌점 062) 광산구신촌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봉선점 062) 남구봉선동 광주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산수점 062) 동구산수1동 르노삼성서비스코너광주북구점 062) 북구양산동 1045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쌍촌점 062) 서구쌍촌동 85-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중리점 042) 대덕구중리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낭월점 042) 동구낭월동 463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관저점 042) 서구관저동 1073 대전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둔산점 042) 서구둔산동 1238 르노삼성자동차유성반석점 042) 유성구반석동 664-1번지 르노삼성자동차유천점 042) 중구유천로 96-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삼산점 052) 남구삼산동 울산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정점 052) 남구신정동 애니카랜드언양점 052) 울주군언양읍서부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병영점 052) 중구반구동 26-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덕양화정점 031) 고양시덕양구화정동 경기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일산마두점 031) 고양시일산구마두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풍동점 031) 고양시일산동구풍동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경기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과천점 02) 과천시과천동 464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하안점 02) 광명시하안동 르노삼성자동차경기광주점 031) 광주시경안동 르노삼성자동차서비스코너교문점 031) 구리시교문동 404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산본점 031) 군포시산본동 75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사우점 031) 김포시사우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남양주대리점 031) 남양주시 호평동 638 성보빌딩1층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생연점 031) 동두천시생연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중동점 032) 부천시원미구춘의동 르노삼성자동차야탑점 031) 성남시분당구야탑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분당정자점 031) 성남시분당구정자동 87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백현점 031) 성남시분당구백현동 409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탑동점 031) 수원시권선구탑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영통점 031) 수원시영통구영통동 동신카서비스 031) 수원시장안구파장동 르노삼성자동차원천점 031) 수원시팔달구원천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인계점 031) 수원시팔달구인계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대야점 031) 시흥시대야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정왕점 031) 시흥시정왕동 동방오토조이 ( 주 ) 해안주유소 031) 안산시상록구사동 , 2호 성우주유소 031) 안산시상록구월피동 48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안성점 031) 안성시대덕면건지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관양점 031) 안양시동안구관양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7192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ORNERS)/BATTERY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1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코너 (4/6)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오토링 031) 안양시동안구비산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양주점 031) 양주시회암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여주점 031) 여주군여주읍창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전곡점 031) 연천군전곡읍전곡리 86-3 르노삼성자동차오산점 031) 오산시오산동 62-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원동점 031) 오산시원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죽전점 031) 용인시수지구죽전1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수지점 031) 용인시수지구풍덕천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삼가점 031) 용인시처인구삼가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왕곡점 031) 의왕시왕곡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곡점 031) 의정부시신곡동 경기 르노삼성자동차장호원점 031) 이천시장호원읍진암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이천점 031) 이천시창전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파주금촌점 031) 파주시금촌2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파주교하점 031) 파주시당하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서정점 031) 평택시서정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세교점 031) 평택시세교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안중점 031) 평택시안중면현화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읍점 031) 포천군신북면가채리 르노삼성자동차동탄점 031) 화성시능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무송점 031) 화성시무송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반월점 031) 화성시반월동 차사랑자동차정비 031) 화성시태안읍안녕리 경남 르노삼성자동차장평점 055) 거제시장평동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자동차거제점 055) 거제시연초면연사리 1309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옥포점 055) 거제시옥포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고성점 055) 고성군고성읍송학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구산점 055) 김해시구산동 르노삼성자동차대성점 055) 김해시대성동 86-6 르노삼성자동차장유점 055) 김해시장유면삼문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진영점 055) 김해시진영읍진영리 자동차와생활 055) 남해군남해읍남변리 272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내이점 055) 밀양시내이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수석점 055) 사천시사천읍수석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정의점 055) 사천시사천읍정의리 경남 카라이프 055) 양산시북부동 서비스코리아상북정비센터 055) 양산시상북면소토리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의령점 055) 의령군의령읍중동리 르노삼성자동차진주점 055) 진주시강남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안점 055) 진주시신안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창녕점 055) 창녕군창녕읍직교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포점 055) 창원시마산합포구신포동1가 11-5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해운점 055) 창원시마산합포구해운동 45-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내서점 055) 마산회원구내서읍중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사파점 055) 창원시성산구사파동 99-3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사림점 010) 창원시의창구사림동 41-8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팔용점 055) 창원시의창구팔용동 르노삼성자동차진해점 055) 창원시진해구자은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7192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ORNERS)/BATTERY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2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코너 (5/6)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자동차통영점 070) 통영시광도면죽림리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명정점 055) 통영시명정동 경남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하동점 055) 하동군하동읍비파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가야점 055) 함안군가야읍말산리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함양점 055) 함양군함양읍교산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합천점 055) 합천군합천읍옥산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성건점 054) 경주시성건동 자동차나라 054) 경주시안강읍산대리 르노삼성자동차경주점 054) 경주시용강동 1310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고령점 054) 고령군고령읍장기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도량점 054) 구미시도량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형곡점 054) 구미시형곡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인동점 054) 구미시황상동 오토카 24센터 054) 군위군군위읍서부리 경북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김천점 054) 김천시신음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문경점 054) 문경시흥덕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봉화점 054) 봉화군봉화읍내성리 오토랜드 054) 상주시신봉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성주점 054) 성주군성주읍성산리 옥동서비스코너 054) 안동시옥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용상점 054) 안동시용상동 세진부분정비 054) 영양군영양서부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조암점 054) 영주시조암동 예인상사 054) 영주시휴천동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영주점 054) 영주시휴천3동 영창카센터 054) 영천시문외동 5-40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예천점 054) 예천군예천읍남본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울진북면점 054) 울진군북면소곡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울진읍내점 054) 울진군울진읍읍내리 부산밧데리 054) 울진군후포면삼율리 경북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의성점 054) 의성군의성읍후죽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청도점 054) 청도군화양읍범곡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왜관점 054) 칠곡군왜관읍왜관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상도점 054) 포항시남구상도동 르노삼성자동차포항점 054) 포항시남구효자동 르노삼성자동차장성점 054) 포항시북구장성동 르노삼성서비스코너항구점 054) 포항시북구항구동 79-1 한반장카센타 042) 계룡시두마면엄사리 25-1 르노삼성자동차공주점 041) 공주시신관동 280 ( 자 ) 공주종합모터스 041) 공주시장기면송선리 타이어타운금산상리점 041) 금산군금산읍상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당진점 041) 당진군당진읍대덕리 충남 르노삼성자동차당진읍내점 041) 당진군당진읍읍내리 1320 르노삼성자동차보령점 041) 보령시궁촌동 25-5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중앙카 041) 서산시석남동 한일부분정비공업사 041) 서천군서천읍사곡리 90 르노삼성자동차서비스코너모종점 041) 아산시모종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봉명점 041) 천안시봉명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7192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ORNERS)/BATTERY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3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코너 (6/6)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쌍용점 천안시동남구신방동 1235 충남 르노삼성자동차천안점 041) 천안시원성동 반도카센타 041) 태안군태안읍남문리 현카서비스 043) 괴산군증평읍초중리 11 남한강상사 043) 단양군단양읍도전리 279 동다리카센타 043) 보은군보은읍삼산리 195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금왕점 043) 음성군금왕읍무극리 충북 르노삼성서비스코너제천점 043) 제천시명륜로3길 9 차사랑 043) 진천군진천읍교성리 르노삼성자동차서운점 043) 청주시상당구서운동 르노삼성자동차분평점 043) 청주시흥덕구분평동 561 르노삼성서비스코너율량점 043) 청주시상당구율량동 백승원자동차서비스 043) 충주시금능동 진흥카센터 061) 강진군강진읍동성리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고흥점 061) 고흥군고흥읍남계리 214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광양중동점 061) 광양시중동 애니카랜드성북점 ( 대성카마스타 ) 061) 나주시성북 91-1 전남 애니카랜드담양점 ( 남문카센타 ) 061) 담양군담양읍강쟁리 1752 동양카클리닉 061) 목포시산정동 1379 르노삼성자동차하당점 061) 목포시상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무안점 061) 무안군무안읍성남리 신용카인테리어 061) 보성군보성읍용문리 르노삼성자동차순천점 061) 순천시연향동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조례점 061) 순천시조례동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학동점 061) 여수시학동 88-4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영광점 061) 영광군영광읍백학리 97-2 벧엘카센타 061) 완도군완도읍가용리 전남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장흥점 061) 장흥군장흥읍건산리 애니카랜드진도점 061) 진도군진도읍남동리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함평점 061) 함평군함평읍기각리 르노삼성자동차해남점 061) 해남군해남읍구교리 애니카랜드화순점 061) 화순군화순읍광덕리 애니카랜드고창점 063) 고창군고창읍읍내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수송점 063) 군산시지곡동 544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신풍점 063) 김제시신풍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남원점 063) 남원시월락동 82 무주번호판제작소 063) 무주군용포읍 애니카랜드부안점 063) 부안군부안읍선은리 전북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마동점 063) 익산시마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신동점 063) 익산시신동 르노삼성자동차서비스코너송천점 063) 전주시덕진구덕진동 2가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인후점 063) 전주시덕진구인후동 1가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호성점 063) 전주시덕진구호성동 1가 르노삼성자동차완산점 063) 전주시완산구중화산동2가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평화점 063) 전주시완산구평화동1가 417 아우토반 063) 정읍시연지동 강원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교동점 033) 강릉시교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7192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ORNERS)/BATTERY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4 오토스테이션 : 협력서비스코너, 배터리 A/S 센터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한마음카센타 033) 강릉시주문진읍교황리 28-3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홍제점 033) 강릉시홍제동 대영자동차정비 033) 고성군간성읍상리 165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동해점 033) 동해시천곡동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삼척점 033) 삼척시사직동 (17/1)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조양점 033) 속초시조양동 애니카랜드양구점 033) 양구군남면정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양양점 033) 양양군양양읍연청리 애니카랜드영월점 033) 영월군영월읍덕포리 강원 르노삼성자동차원주점 033) 원주시단구동 형제자동차공업사 033) 원주시문막읍건등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판부점 033) 원주시판부면서곡리 419 정선바로정비 033) 정선군북실리 카마트 033) 정선군사북읍사북리 275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갈말점 033) 철원군갈말읍지포리 르노삼성자동차학곡점 033) 춘천시동내면학곡리 620 스피드메이트춘천점 033) 춘천시효자2동 평창모터스 033) 평창군평창읍후평리 르노삼성자동차홍천점 033) 홍천군홍천읍갈마곡리 만남자동차부분정비업 033) 화천군화천읍중리 르노삼성지정정비코너토평점 064) 서귀포시토평동 제주 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코너노형점 064) 제주시노형동 2281 애니카랜드삼화점 064) 제주시화북1동 배터리 A/S센터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서울, 경인, 강원 경인아트라스센터 02) 서울서초구양재동 3-15 대구, 경북 대구아트라스센터 053) 대구수성구중동 98-5 부산, 울산, 경남 부산아트라스센터 055) 경남김해시어방공업지구9블럭4롯트 대전, 충청 중부아트라스센터 042) 대전시대덕구대화동 광주, 전라 호남아트라스센터 062) 광주서구광천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7192_11 AUTO STATIONS: APPROVED DEALERS (CORNERS)/BATTERY SERVICE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5 부품대리점 : 직영점 르노삼성자동차에서는직영으로운영하는전국오토스테이션과지정부품대리점에서순정부품을판매하고있습니다. 특히전국부품대리점은저희르노삼성자동차와특별히계약을맺은업체로직영점에서와마찬가지로최상의서비스로고객에게부품정보및제품을제공해드리고있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순정부품은폐사의엄격한품질검사테스트에합격한부품으로품질을보증하는부품입니다. 따라서불량부품발생시에는해당부품교체는물론기타폐사가제공하는다양한서비스를무상으로제공받으실수있으나만일시중의유사품을사용하셨을경우에는피해보상을받지못합니다. 항상순정부품을사용해주시기바라며, 유사품 ( 비순정품 ) 의유통방지를위해제보를받고있으니 엔젤센터 로연락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 고객상담실 TEL : ) 부품대리점 ( 직영점 )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서울 경남 도봉사업소 02) 서울시도봉구도봉동 58-7 성수사업소 02) 서울시성동구성수동 2 가 양평사업소 02) 서울시영등포구양평동 3 가 60 번지 미아지점 02) 서울시강북구미아 9 동 서초지점 02) 서울시서초구서초 3 동 동래사업소 051) 부산시동래구수안동 9-18 창원사업소 055) 창원시대원동 74 대신지점 051) 부산시서구서대신동 1 가 52-1 양산지점 055) 양산시상북면소토리 남부산지점 051) 부산시수영구광안 1 동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경남 경북 전라 신호지점 051) 부산시강서구신호동 185 남울산지점 052) 울산시남구옥동 울산지점 052) 울산시남구달동 대구사업소 053) 대구시서구중리동 침산지점 053) 대구시북구침산 2 동 포항지점 054) 포항시남구대잠동 광주사업소 062) 광주시남구송하동 중흥지점 062) 광주시북구중흥동 완산지점 063) 전주시완산구서신동 충청대전사업소 042) 대전시동구용전동 경기 강원 인천사업소 032) 인천시부평구청천동 376 수원사업소 031) 수원시팔달구원천동 안산지점 031) 안산시단원구초지동 일산지점 031) 고양시일산구백석동 춘천지점 033) 춘천시석사동 경림빌딩 1 층 강릉지점 033) 강릉시포낭 2 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8180_6 PARTS STATIONS: DIRECT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6 부품대리점 : 협력점 (1/5)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서울 강남삼성상사 02) 서울강남구역삼동 Speedmate 사업부 02) 서울강남구삼성동 71-9 두양부품 02) 서울강남구대치동 천일빌딩 1층 동남상사 02) 서울강동구길동 대륙부품 02) 서울강동구천호동 331-1/331-6 강서삼성 02) 서울강서구가양동 수민상사 02) 서울시관악구봉천동 대평상사 02) 서울광진구자양1동 서서울부품 02) 서울구로구고척동 서울종합상사 02) 서울금천구시흥동 노원자동차부품주식회사 02) 서울노원구공릉동 창도봉센터 02) 서울도봉구창동 웅신사 02) 서울도봉구창동 남북상공사 02) 서울동대문구장안동 신우상사 02) ~3 서울동대문구답십리동 엔진오토 02) 서울동대문구장안1동 부일부품판매 ( 주 ) 장안지점 02) 서울동대문구답십리4동 대영상사 02) 서울마포구현석동 89번지 305호 동교상사 02) 서울마포구성산동 삼호상사 02) 서울서대문구남가좌2동 에스엠 02) 서울서초구방배동 서울삼성부품 02) 서울서초구서초동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동명부품 02) 서울강남구개포동 1212 동우상사 02) 서울성동구성수2가 마장삼성 02) 서울성동구마장동 성북삼성상사 02) 서울성북구성북동1가 삼성오금센터 02) 서울송파구오금동 잠실삼성부품센터 02) 서울송파구석촌동 223 서울 금호상사 02) 서울양천구목동 양천삼성대리점 02) 서울양천구신정1동 동준상사 02) 서울영등포구양평1가 용산삼성부품 02) 서울용산청파동 1가 명신상사 02) 서울은평구응암동 만능상사 02) 서울중랑구묵동 흑백상사 051) 부산강서구명지동 보승상사 051) 부산금정구부곡동 부린상사 051) 부산남구대연동 세인상사 051) 부산동구초량동 부산상사 051) 부산동래구수안동 9-23 부산 경북상회 051) 부산북구덕천동 우성상회 051) 부산사상구주례동 영일부품상사 051) 부산사하구장림동 1050 태승상사 051) 부산수영구광안동 부산시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051) 부산연제구거제2동 1368 대성상사 ( 부산 ) 051) 부산연제구연산4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8668_5 PARTS STATIONS: APPROVED_NEW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7 부품대리점 : 협력점 (2/5)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르노삼성영도상사 051) 부산영도구봉래동 3가 87-7 대전센타 042) 대전시동구용전동 46-3 한진상사 051) 부산진구전포1동 대전 미진상사 042) 대전유성구봉명동 부산 삼성보성상사 042) 대전시중구사정동 부산진구부암동 702-4,703-6(1 부호상사 051) 층 ) 청진상사 052) 울산남구무거동 동래상사 051) 부산해운대구반여동 층 경은상사 052) 울산남구달동 르노상사 ( 인천 ) 032) 인천계양구작전동 922-1번지 울산 SK네트웍스 울산정비공장 052) 울산남구선암동 176 남동상사 032) 인천시남구주안5동 일광사 052) 울산북구명촌동 인천 정수상사 032) 인천남구숭의1동 울산울주군언양읍삼남면교동리백두상사 052) 우정상사 032) 인천남동구구월1동 태오상사 032) 인천부평구부평동 알에스엠코리아 031) 경기도고양시일산서구덕이동 한길상사 032) 인천연수구연수동 원당센타 031) 경기고양시덕양구주교동 하남상사 062) 광주광산구우산동 삼일사 ( 고양 ) 031) 경기고양시덕양구행신동 동양물산 062) 광주남구송하동 광주하안상사 02) 경기광명시하안1동 종합부품 ( 광주 ) 062) 광주북구신안동 경기도광주시오포읍양벌리 245 삼광센터 031) 광주상사 062) 광주서구상무1동 번지외 1필지 르노삼성부품대구대리점 053) 대구남구대명동 르노삼성원창센터 031) 경기구리시교문동 동운상사 053) 대구달서구월성동 경기 군포삼성상사 031) 경기도군포시당정동 대구 안심삼성상사 053) 대구동구각산동 하나로자동차서비스 031) 경기김포시감정동 SM상사 ( 대구 ) 053) 대구북구태전동 마석센타 031) 경기남양주시화도읍묵현리 르노삼성부품 ( 대일유통 ) 053) 대구서구이현동 동부삼성부품 031) 경기남양주시금곡동 삼일상사 ( 대구 ) 053) 대구수성구범어2동 북서울부품센터 031) 경기남양주시진건읍용정리 대전 삼성부품대양상사 042) 대전대덕구오정동 삼성상사 ( 부천 ) 032) 경기부천시소사구송내2동 아우벤코리아 042) 대전시동구용전동 층유진사 032) 경기부천시원미구도당동 성남삼성 031) 경기성남시중원구하대원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8668_5 PARTS STATIONS: APPROVED_NEW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8 부품대리점 : 협력점 (3/5)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경기 분당삼성부품 031) 경기도성남시분당구정자동 42-1 삼일상사 031) 경기수원시영통구매탄 4 동 삼성상사 ( 수원 ) 031) 경기수원시권선구권선동 삼성부품센타 ( 수원 ) 031) 경기수원시장안구연무동 시화한남상사 031) 경기시흥시정왕동시화공단 2가 한남상사 031) 경기안산시상록구본오동 르노삼성안성부품 031) 경기안성시신소현동 30-4 성진상사 031) 경기안양시동안구호계동 양평삼성 031) 경기양평군양평읍오반리 중앙상사 031) 경기오산시원동 창유상사 031) 인덕상사 031) 경기용인시처인구포곡읍둔전리대두상가 101 호 경기용인시수지구풍덕천 1 동 킴스상사 031) 경기의왕시오전동산 르노삼성의정부부품 031) 경기의정부시금오동 충남상사 031) 경기의정부시의정부동 이천자동차부품 031) 경기이천시갈산동 652 파주부품센터 031) 경기파주시금촌동 삼성제일상사 031) 경기도평택시지제동 삼성송우센타 031) 경기포천시소흘읍송우리 르노삼성화성부품 031) 경기화성시봉담읍덕우리 175번지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공주상사 041) 충남공주시장기면송선리산71 삼성부품논산점 041) 충남논산시취암동 르노삼성자동차부품당진대리점 041) 충남당진군당진읍채운리 37-7 태영상사 041) 충남보령시궁촌동 29-2 충남 신반도상사 041) 충남서산시석남동 외1 르노삼성아산부품 041) 충남아산시권곡동 대기상사 041) 충남천안시두정동 24-8 르노삼성천안부품 041) 충남천안시원성동 르노삼성자동차부품대리점 041) 충남홍성군금마면죽림리 단양종합상사 043) 충북단양군단양읍도전리 284 대성상사 ( 옥천 ) 043) 충북옥천군옥천읍장야리 387 충북 성원상사 043) 충북제천시신백동 96-3 르노삼성센타 ( 청주 ) 043) 충북청주시흥덕구사직1동 명성상사 ( 충주 ) 043) 충북충주시목행동 거제SM부품 055) 경남거제시고현동 신진상사 055) 경남거창군거창읍대평리 르노삼성서동김해부품대리점 055) 경남김해시안동 르노삼성서김해부품대리점 055) 경남김해시진영읍신용리 경남 대삼상사 055) 경남남해군남해읍차산리 르노삼성마산부품 055) 창원시마산회원구내서읍중리 새한부품부 055) 창원시마산회원구봉암동 삼성상사 ( 마산 ) 055) 창원시마산합포구산호동 신동아종합부품 ( 밀양 ) 055) 경남밀양시삼문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8668_5 PARTS STATIONS: APPROVED_NEW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49 부품대리점 : 협력점 (4/5) 구분업체명전화번호주소 경남 경북 장원상사 055) 경남사천시정동면고읍리 명성상사 ( 양산 ) 055) 경남양산시북부동 번지 진화상사 055) 경남양산시웅상읍평산리 진주삼성상사 055) 경남진주시상대동 성남상사 055) 경남진주시상평동 동부상사 055) 경상남도창원시진해구석동 85-6 르노삼성녹산대리점 055) 경남진해시가주동 르노삼성창원대리점 055) 경상남도창원시의창구명서동 통영에스엠부품 055) 경남통영시무전동 유승상사 055) 경남통영시용남면화삼리 경산자동차부품 053) 경북경산시중방동 이반종합상사 054) 경북경주시동천동 르노삼성부품구미대리점 054) ~8 경북구미시광평동 ( 공단정비內 )61-1 르노삼성카프라임 054) 경북구미시지산동 르노삼성부품김천대리점 054) 경북김천시신음동 518 대중상사 054) 경북상주시복룡동 경안부품 054) 경북안동시수상동 진영상사 054) 경북영덕군영덕읍우곡리 62-1 삼성상사 ( 영주 ) 054) 경북영주시휴천동 1801 남부부속상회 054) 경북영천시성내동 동경상사 054) 경북울진군울진읍읍남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경북 재경상사 054) 경북포항시남구해도동 97-5 르노삼성 ( 대덕상사 ) 054) 경북포항시북구득량동 에스엠상사 061) 전남광양시광영동 영산포상사 061) 전남나주시삼영동 대륙자동차부품 061) 전남목포시산정동 전남 르노삼성순천부품 061) 전남순천시서면압공리 엔젤종합부품 061) 전남순천시조례동 ( 주 ) 종합상사 ( 여수 ) 061) 전남여수시연등동 지원상사 061) 전남해남군해남읍고도리 동아모터스 ( 화순 ) 061) 전남화순군화순읍신기리 군산상사 063) 전북군산시동흥남동 종합센타 ( 군산 ) 063) 전북군산시경장동 종합부속 ( 김제 ) 063) 전북김제시옥산동 번지 대일상사 063) 전북남원시향교동 152 전북 익산모터스 063) 전북익산시주현동 르노삼성혁성 063) 전북전주시덕진구팔복동3가 삼성사랑 063) 전북전주시덕진구진북동 대진상사 ( 정읍 ) 063) 전북정읍시연지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8668_5 PARTS STATIONS: APPROVED_NEW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50 부품대리점 : 협력점 (5/5) 구분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대양상사 033) 강원강릉시입암동 보원상사 033) 강원강릉시포남1동 르노삼성 ( 동해 ) 033) 강원동해시효가동 441번지 미래상사 033) 강원속초시조양동 강원 대성상사 ( 원주 ) 033) 강원원주시호저면만종리 360 르노삼성원주부품 033) 강원도원주시학성동 춘천동우상사 033) 강원춘천시근화동 춘천모범 033) 강원춘천시후평1동 르노삼성부품 ( 태백 ) 033) 강원태백시황지동 58-8 제주 삼성부품 064) 제주제주시이도2동 서귀포삼성부품 064) 제주서귀포시토평동 * 최신현황은당사홈페이지 ( 내서비스안내란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KOR_UD28668_5 PARTS STATIONS: APPROVED_NEW (H45 - L38 - L43 - L47 - Samsung)

251 색인 ㄱ가솔린차량의특징 견인고장 경고등 경고음 , , 1.77 경음기 (horn) 경음기와지시등 계기판 계기판메시지 고장진단 공구키트 공해방지를위한조언 글로브박스 긴급출동서비스 김서림제거...3.6, 3.8 ㄴ내장유지관리 냉각수 / 브레이크오일 / 워셔액 : 냉각수 브레이크오일 앞유리워셔 ㄷ도난방지경보 도어 도어열기 도어잠금 , 도어잠금해제 계기판 내부 상향헤드램프 안개등 차폭등 헤드램프 램프와시그널 리어램프번호판램프 전구교환 리어시트기능 ㅁ맵램프 무게 무상대차서비스 무선주파수키 / 리모트컨트롤배터리 사용 ㅂ방향지시등 배터리 고장 변속 , 변속레버 , 보증수리 비상브레이크지원시스템 비상점멸표시등 비상키 ㄹ램프 : ㅅ사이드램프 9.1 KOR_UD17600_9 INDEX (L38 - Samsung)

252 색인 ( 계속 ) 전구교환 사이드미러 선루프 선바이저 송풍...3.5, 3.8 송풍구 스마트카드배터리 스티어링휠조정 스페어타이어 시가라이터 시계 시운전 실내램프전구교환 실내등 ㅇ안개등 안전벨트 , 암레스트리어 앞유리와이퍼 / 워셔 앞좌석시트조절매뉴얼시트 파워시트 앞좌석안전장치 액세서리 어린이안전 , , 3.13 어린이용보조시트 에어백 에어컨 엑스트로닉변속기 엔젤센터 엔진 START/STOP 버튼 엔진시동 엔진오일 엔진오일교환 엔진오일용량 엔진오일품질 엔진오일량 엔진이모빌라이저 연료연료경제성에관한조언 주입 연료주입구캡 연료탱크용량 예약정비 온도조절 와이퍼블레이드 외기온도 유지보수 : 차체 일상점검 ㅈ작동불량 재떨이 전구교환 전구교환 전자식파킹브레이크 정기점검및교환주기표 주차보조센서 중앙도어잠금장치 KOR_UD17600_9 INDEX (L38 - Samsung)

253 색인 ( 계속 ) 지시등 지시등 : 계기판지시등 방향지시등 ㅊ차량정보 촉매변환장치 측면안전장치 ㅋ크루즈컨트롤 ㅌ타이어 타이어공기압 , 5.8 타이어공기주입키트 트렁크램프전구교체 ㅍ파워스티어링 파워아웃렛 파워윈도우 파킹브레이크 펑크 페인트작업유지관리 퓨즈 프리텐셔너 ㅎ헤드램프전구교체 헤드램프에스코트기능 헤드램프패싱 헤드레스트 화장거울 환경 후드 후방카메라 후진기어선택 , 휠너트렌치 휠커버 휠커버툴 A ABS I Isofix T TCS ( 트랙션컨트롤 ) KOR_UD17600_9 INDEX (L38 - Samsung)

254 보증서 르노삼성자동차 ( 주 ) 에서생산, 판매한자동차는자동차관련제반법규정에적합하도록설계, 제작되었으므로 사용설명서 에명시된점검및정비주기의사용지침에따라관리, 사용하시면자동차는안전하게유지될것을확신하며폐사의보증규정과소비자보호법등관련법에의거다음과같이보증하여드립니다. 1. 보증의범위귀하가구입하신자동차를폐사에서제공한 사용설명서 의사용지침에따라정상적으로차량을관리사용한상태에서보증수리기간내에해당하고보증주행거리미만인자동차는그자동차를구성하는각부품의재질또는제조상의결함에의한고장임이기술적분석에의해밝혀진경우해당부품을무상으로수리또는교환하여드리며, 영리법인또는개인의사업목적에사용되지않는자동차로주행및안전도등과관련된중대한결함이발생시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의거보증하여드립니다. 2. 보증수리기간및관련부품보증수리기간은신차출고일로부터적용되며보증수리기간, 주행거리중먼저도래한것을보증수리기간이만료된것으로함. 1) 차체및일반부품 : 3년이내다만, 주행거리가 60,000km를초과한경우에는보증수리기간이만료된것으로함. 2) 엔진및동력전달계통의주요부품 : 5년이내다만, 주행거리가 100,000km를초과한경우에는보증수리기간이만료된것으로함. 엔진주요부품 (5 년이내, 주행거리 100,000km 이하 ) 차체및일반부품 (3 년이내, 주행거리 60,000km 이하 ) - 실린더헤드와그내부부품 - 실린더블럭과그내부부품 - 밸브장치와그구성부품 - 오일펌프, 워터펌프 - 흡 / 배기매니폴드 - 플라이휠 - 엔진오일쿨러및각종오일제어밸브 - 엔진전장품일체 ( 발전기, 각종모터류, 예열장치, 각종저항케이블, 배선류, 센서, 릴레이, 점화코일, 스위치류 ) - 냉각장치 ( 라디에이터, 서머스타트 ) - 기타 ( 배기관및머플러, LPG 및디젤관련부품일체 ) - 엔진마운트 - 각종가스켓및씰류 10.1 KOR_UD26689_5 Warranty Model (X45 - H45 - L38 - L43 - L47 - X47 - Samsung)

255 동력전달장치의주요부품 (5년이내, 주행거리100,000km 이하 ) 차체및일반부품 (3 년이내, 주행거리 60,000km 이하 ) 변속기, 추진축 앞뒤차축 - 수동변속기 - 자동변속기 - 엑스트로닉변속기 - 추진축과관련부품 - 드라이브플레이트 - 차동장치와액슬하우징 - 액슬축 - 클러치커버, 릴리스포그, 릴리스베어링 - 클러치및변속기조작장치, 변속기부착전장품 - 가스켓및씰류 - 등속조인트 - 변속기장착용브라켓 - 현가, 제동, 조향장치의부품일체 ( 휠허브, 넉클, 킹핀베어링등앞뒤차축관련부품포함 ) - 허브베어링 - 오일씰과가스켓류 3) 배터리보증수리기간은 2년이내, 다만주행거리가 40,000km를초과한경우에는보증수리기간이만료된것으로함. 4) 냉난방장치 : 3년또는 60,000km ( 다만, 보증수리기간이 1년을경과치아니한경우에는주행거리와관계없이보증함.) 5)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따른제품교환또는환불의경우 ( 비사업용승용차, 비사업용승합차, 비사업용소형화물자동차에한함 ) : 1년이내다만, 주행거리가 20,000km를초과한경우에는보증수리기간이만료된것으로함. 6) 배출가스 (1) 보증기간 ( 대기환경보전법시행규칙관련 ) 배출가스관련부품에대한보증기간 정화용촉매, 매연포집필터, 선택적환원촉매, 질소산화물저감촉매, ECU 그외부품 7년또는 120,000km 5년또는 80,000km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의감시기능보증기간은배출가스보증기간과동일하게적용함 (2) 배출가스관련부품 ( 대기환경보전법시행규칙관련 ) - 배출가스전환장치중산소감지기, 정화용촉매, 매연포집필터, 선택적환원촉매장치, 요소분사펌프및제어장치, 질소산화물저감촉매, 재생용가열기 - 배출가스재순환장치중 EGR 밸브, EGR 제어용서모밸브 - 연료증발가스방지장치중정화조절밸브, 증기저장캐니스터와필터 10.2 KOR_UD26689_5 Warranty Model (X45 - H45 - L38 - L43 - L47 - X47 - Samsung)

256 - 블로바이가스환원장치중 PCV 밸브 - 2 차공기분사장치중공기펌프, 리드밸브 - 연료공급장치중전자제어장치, 스로틀포지션센서, 대기압센서, 기화기, 혼합기, 연료분사기, 연료압력조절기, 냉각수온센서, 연료분사펌프 - 점화장치중점화장치의디스트리뷰더 ( 단, 로터및캡은제외 ) -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중촉매감시장치, 가열식촉매감시장치, 실화감시장치, 증발가스계통감시장치, 2 차공기공급계통감시장치, 에어컨계통감시장치, 연료계통감시장치, 산소센서감시장치, 배기관센서감시장치, 배기가스재순환계통감시장치, 블로바이가스환원계통감시장치, 서머스탯감시장치, 엔진냉각계통감시장치, 저온시동배출가스저감기술감시장치, 가변밸브타이밍계통감시장치, 직접오존저감장치, 기타감시장치 7) 차체외판방청보증 보증대상보증수리기간적용부품 차체외판의표면녹 차체외판이녹으로인해구멍이발생한경우 신차출고일부터 3 년간 신차출고일부터 5 년간 차체외판 - 후드 - 도어 - A, B, C 필러 - 펜더 - 테일게이트 - 루프 - 바디씰플레이트 단, 영업의목적으로사용되는차량 ( 택시, 렌터카, 법인업무용차등 ) 은보증수리기간, 주행거리중먼저도래한것을보증수리기간의만료로간주합니다. - 차체표면녹 : 신차출고일부터 3년또는주행거리 60,000km - 차체외판이녹으로인해구멍이발생한경우 : 신차출고일부터 5년또는주행거리 100,000km 3. 보증에서제외되는항목 1) 보증수리기간이내일지라도아래사항에해당하는경우에는보증하여드리지않습니다. (1) 정상적인자동차관리를위한제반사항. 즉, 연료계통의청소, 전차륜정렬 ( 휠얼라이먼트 ), 휠발런스, 엔진튠업, 브레이크점검및조정, 기타자동차정기점검표에의한정기적으로실시해야할점검 [ 설명 ] 자동차를항상양호한상태로유지하기위해서는고객의책임하에필요한점검정비를이행하여야합니다. 예를들어, 엔진오일은엔진의윤활, 냉각, 녹방지등성능을유지하기위해대단히중요한역할을하고있습니다만사용함으로써조금씩오염되어열화되므로그대로사용할경우엔진이눌러붙는경우가발생할수있습니다. 이와같이적절한점검, 정비를실시하지않음으로인한고장은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2) 일상점검시발견하거나조치가가능함에도불구하고방치하여확대된고장 [ 설명 ] 일상점검시냉각수나오일누유등을발견또는주행시이상현상 ( 음, 진동 ) 을감지하였음에도불구하고신속히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점으로입고하지않고그대로계속해서사용함으로써확대된고장등이해당됩니다 KOR_UD26689_5 Warranty Model (X45 - H45 - L38 - L43 - L47 - X47 - Samsung)

257 (3) 폐사가지정한순정부품또는오일류 (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등 ) 이외의부품또는정상적성능을저해하는첨가제를사용함으로써발생한고장 [ 설명 ] 폐사는순정부품이나지정한오일류의적절한사용을전제로자동차의품질을보증하고있습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비순정부품을사용하거나사용설명서에서지정한오일류이외의것을사용하는경우에는원래의성능을발휘할수없거나내구성이떨어지는등의원인이되는경우가있습니다. 예 ) - 지정이외의변속기오일을사용하면변속충격이발생될수있습니다 - 지정이외의엔진오일필터를사용하면필터가막히게되어베어링류가눌러붙을수있습니다. (4) 사용설명서에기재되어있는사용방법과다른부적절한사용, 사양한도를초과하는혹사 ( 자동차경주, 랠리등과같은가혹한주행, 엔진의과회전, 과적재, 승용정원초과, 허용주행속도초과등 ) 에기인한고장 [ 설명 ] 사용설명서에기재되어있는사용방법과다른부적절한사용, 사양한도를초과하는혹사에기인하는고장은아래의예를말합니다. 예 ) - 일반적으로자동차가주행하지않는장소 ( 산악도로등 ) 등에서의주행, 또는자동차경주, 랠리등의사용으로기인한고장 - 최대적재량을초과하는적재로인한샤시스프링의변형 - 고속주행시사용설명서에기재해놓은기어의허용한도를초과하여사용하였거나엔진이과회전되어엔진에서발생하는고장 (5) 폐사 ( 또는지정회사 ) 이외의정비점에서조립하거나장착한부품 ( 보증수리시에교환부품으로새로장착한부품은제외 ), 또는지정정비점이외의곳에서의수리, 개조에따른고장 [ 보충설명 ] 법에위반되는개조는물론, 지정정비점이외의곳에서실시한개조또는수리에기인하는차량본체의고장에대해서도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6) 주행거리계의고장및임의조작으로정확한주행거리를판단할수없을경우 (7) 다음사항으로인해발생한손상에대해서는차체방청보증이적용되지않습니다. - 교통사고, 충돌, ( 편의장비나기타장치의 ) 잘못된설치, 방청처리된부분에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되는패널 / 차체의변경또는개조에의한경우 - 환경오염또는산성비, 새의배설물, 우박, ( 과도한 ) 직사광선에의노출등으로인한경우 - 차량의관리소홀, 잘못된사용, 또는의도되지않은목적에따른차량사용의경우 - 돌튐, 긁힘, 자동세차기로인해발생한스크래치, 또는표면에부식을일으킬수있는도막손상의경우 - 광택제, 세척제, 연마제, 화공약품, 용매, 부적절한차체코팅 (undercoating), 또는기타방청소재의사용으로인한경우 2) 아래에표시된사항등고장이라고인정되지않는것은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1) 사용에따른마모또는시간의경과에따라발생하는현상 ( 도장면, 도금면, 내장부품, 수지부품등의자연퇴색, 열화등 ). [ 설명 ] 자동차를구성하는부품중에는주행및반복적작동에따라서서히마모되는부품 ( 예 : 클러치디스크 ) 이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패드와같이부품자체가마모되면서원래의기능이떨어지는부품, 사용만으로도확실히마모되는부품, 엔진오일이나냉각수처럼윤활이나냉각등의목적으로각부문에사용되는오일류는자동차의사용에따라확실히소모, 열화가발생될수있습니다. 특히, 바디외판의도장면이나실내의패널면등은광택이서서히사라지며, 색바램이있습니다. 이처럼통상의주행이나작동에따른소모나시간의경과와함께상태가변화하는현상은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KOR_UD26689_5 Warranty Model (X45 - H45 - L38 - L43 - L47 - X47 - Samsung)

258 (2) 일반적으로자동차의품질, 기능상에영향이없다고인정되는감각적현상 ( 작동감각, 음, 진동, 오일비침등 ) [ 설명 ] 소리나진동은차의이상으로발생하는경우도있습니다만, 정상적인작동에서도품질, 기능상문제가되지않는소리가발생할수도있습니다. 예를들어제동시에발생하는소리에는마찰면의상태 ( 습기에따른디스크의녹발생, 유리면과같은디스크표면등 ) 에따라발생하기때문에기능상문제가없는경우도있습니다. 또한, 오일실이나패킹주변에서의오일의비침도그이상진행하지않는정상적인범위 ( 예 : 주차장소에오일이떨어지지않는 ) 에서의비침이있습니다. 이와같이품질, 기능상문제가없는감각적인현상은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품질, 기능상문제여부에대한확인은가까운지정정비점으로문의바랍니다. 3) 아래에표시된고장은외적요인에따른것이며소재또는제조상의문제에기인한고장이아님으로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1) 매연, 약품, 새의배설물, 오일, 산성비, 돌튐, 철분, 염분등의외부요인에기인한고장 [ 설명 ] 예를들어, 주행중에돌의튐등에의한유리의깨짐, 차체의손상, 새의배설물이나산성비를제거하지않은상태에서방치함으로써발생한도장의변색등은외부요인에기인한것입니다. (2) 지진, 풍수해등의천재또는화재, 사고등에기인한고장 4) 다음에표시된비용은폐사에서부담하지않습니다 (1) 자동차운행에소요되는소모품및오일류등의교환, 보충비용 - 점화플러그, 모터브러쉬, 클러치디스크, 브레이크라이닝, 노즐, 예열플러그, 퓨즈, 와이퍼블레이드, 벨트류, 러버브러쉬류, 전구류, 유류등 [ 설명 ] 소모품및오일류등은통상적인사용에의해소모및열화가진행되므로소모및열화에따라보충및교환하는비용은고객이부담합니다. (2) 정상적인자동차관리를위한정기점검및정기교환부품의비용 [ 설명 ] 자동차는사용과정에서마모, 열화를피할수없는제품입니다. 따라서사용상황에따른적절한점검정비및정기교환부품및정해진일상점검, 정기정비 / 점검을확실히이행할필요가있습니다. 또한, 항시안전하고쾌적한승차를위하여정기적으로교환하여야하는부품이있습니다. 이에따른정기점검및정기교환부품의비용에대해서는고객이부담하여야합니다. (3) 자동차를사용하지못함으로써발생하는손실등제비용 - 보증수리시해당부품대와공임을제외한간접비용. 즉, 교통, 숙박, 운휴손실및제세공과금등의제비용 [ 설명 ] 보증수리에해당하는고장이발생할경우, 고장으로인해자동차를사용할수없는기간에불편함을보상하기위한렌터카비용이나운휴손실등의비용은보상하지않습니다. (4) 폐사의오토스테이션 ( 직영점 ), 지정정비센터, 지정정비코너이외에서의수리 [ 설명 ] 보증기간내에보증수리에해당한다고생각되는고장의수리에대해서도폐사가지정한정비점이외의장소에서수리를한경우에는그비용을부담하지않습니다. 4. 차량소유자의의무 1) 자동차는항상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에규정된점검및정비주기와 사용설명서 의사용설명에따라관리사용하여야합니다 KOR_UD26689_5 Warranty Model (X45 - H45 - L38 - L43 - L47 - X47 - Samsung)

259 2) 부적절한점검, 정비및부품의사용은자동차의각종구성부품의성능을저하시키거나배출가스정화장치의기능을마비시켜치명적인손상을초래하므로, 규정된내용의점검및정비를실시하여야하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의점검및정비기록일지에필히수리확인을받은후정기점검및정비기록자료의요구시증거로제시할수있도록항상보관하여야합니다. 3) 주행및안전도등과관련된중대한결함 ( 조향장치, 제동장치, 엔진및동력전달장치에발생된하자 ) 이발생되었을경우반드시폐사오토스테이션 ( 직영점 ), 지정정비센터, 지정정비코너에비치된보증수리신청서를작성하신후보증수리를받으셔야합니다. 5. 보증수리의실시 1) 본보증서는폐사가생산판매하는자동차에한하여지급되며폐사의날인이있는것에한하여유효합니다. 2) 보증수리실시장소는본책자에별도로명시한오토스테이션 ( 직영점 ), 협력정비센터, 협력정비코너에한하며사용부품은르노삼성자동차의순정품으로합니다. 3) 고객이보증수리를받고자할경우에는해당자동차와보증서를상기 2) 항의서비스점에정상근무중인보증수리담당자에게제시하여야합니다. 4) 배출가스관련부품의보증수리청구는배출가스보증기간내에해당하는자동차가자동차제작사의잘못에의해배출가스허용기준이초과될때나배출가스관련부품이정상적인성능을유지하지아니할때에보증수리를하게됩니다. 6. 자동차가출고된이후생산되는동종자동차에대하여사양을변경하더라도기출고된자동차에대해서는변경된사양을적용할의무가없습니다. 7. 보증의승계보증수리기간내에자동차의매매, 기증등으로인하여소유자가변경된경우에는잔여보증수리기간에한하여보증을승계받을수있으니당해차량에대한보증서도필히인수하여야합니다. 폐사에서는상기기술한보증사항에한하여성실하게처리해드리겠으며, 만일폐사의서비스점에서수리를받으신후에불만사항이있으시면차량을구입하신영업점이나, 엔젤센터 ( 전화 : ) 로연락하여주시면성심껏지원하여드리겠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주식회사 10.6 KOR_UD26689_5 Warranty Model (X45 - H45 - L38 - L43 - L47 - X47 - Samsung)

260 보증서 ( 용품용 ) 르노삼성자동차 에서생산, 판매한용품은폐사보증규정과소비자보호법등관련법에의거다음과같이보증하여드립니다. 1. 보증의범위귀하가구입하신용품에대한보증은자동차와는별도로적용되며정상적으로관리사용한상태에서보증수리기간내에해당하고보증주행거리미만에한하여그용품을구성하는각부품의재질또는제조상의결함에의한고장임이기술적분석에의해밝혀진경우해당용품을무상으로수리또는교환하여드립니다. 2. 보증수리기간및적용용품보증수리기간은신차출고일로부터적용되며보증수리기간, 주행거리중먼저도래한것을보증수리기간이만료된것으로함. 1) 보증기간 용품에대한보증수리기간신차출고일부터 1년또는주행거리가 20,000km 이하 2) 적용용품 종류용품명기타 외장용품바디키트, 리어스포일러, 머플러디퓨저, 머드가드등 내장용품키킹플레이트등 보증수리적용용품은신차구입시주문하여고객인도시차량에장착되어판매한용품에한하며신차구입시주문가능한용품의사양은예고없이변경될수있습니다. 3. 보증에서제외되는항목 1) 보증수리기간이내일지라도아래사항에해당하는경우에는보증하여드리지않습니다. (1) 일상점검시발견하거나조치가가능함에도불구하고방치하여확대된고장 [ 설명 ] 일상점검시발견또는주행시이상현상 ( 소음, 진동 ) 을감지하였음에도불구하고신속히르노삼성자동차지정정비점으로입고하지않고그대로계속해서사용함으로써확대된고장등이해당됩니다 KOR_UD21937_4 Warranty model (Accessary parts) (L38 - Samsung)

261 (2) 폐사가지정하지않은부품을사용함으로써발생한고장 [ 설명 ] 폐사는지정한부품의적절한사용을전제로용품의품질을보증하고있습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지정한부품이외의것을사용하는경우에는원래의성능을발휘할수없거나내구성이떨어지는등의원인이되는경우가있습니다. [ 주의 ] 비순정용품을사용하거나폐사가지정하지않은부품에의한용품장착인경우차량에서이탈될수있으며, 이경우주행중인본인또는타인의차량운행에방해가되어사고를유발할수도있습니다. (3) 용품사용설명서에기재되어있는사용방법과다른부적절한사용또는제품상의주의사항을무시, 사양한도를초과하는혹사 ( 자동차경주, 랠리등과같은가혹한주행등 ) 에기인한고장예 ) - 일반적으로자동차가주행하지않는장소 ( 산악도로등 ) 에서의주행, 또는자동차경주, 랠리등의사용으로기인한고장 - 부착되어있는용품에기대거나물건을올려놓아발생한파손등의고객부주의에의한고장 (4) 폐사 ( 또는지정회사 ) 이외의정비점에서조립하거나장착한용품 ( 보증수리시에교환으로새로장착한용품은제외 ), 또는지정정비점이외의곳에서의수리, 개조에따른고장 [ 보충설명 ] 법에위반되는개조는물론, 지정정비점이외의곳에서실시한개조또는수리에기인하는고장에대해서도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5) 주행거리계의고장및임의조작으로정확한주행거리를판단할수없을경우 (6) 다음사항으로인해발생한손상에대해서는보증이적용되지않습니다. - 교통사고, 충돌에의한경우 - 환경오염또는산성비, 새의배설물, 우박, ( 과도한 ) 직사광선에의노출등으로인한경우 - 용품의관리소홀, 잘못된사용, 또는의도되지않은목적에따른사용의경우 - 돌튐, 긁힘, 자동세척기로인해발생한스크래치, 또는표면에부식을일으킬수있는도막손상의경우 - 광택제, 세척제, 연마제, 화공약품, 용매, 부적절한차체코팅 (undercoating), 또는기타방청소재의사용으로인한경우 2) 아래표시된사항등고장이라고인정되지않는것은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1) 사용에따른마모또는시간의경과에따라발생하는현상 ( 도장면, 도금면, 내장부품, 수지부품등의자연퇴색, 열화등 ). [ 설명 ] 외장용품의도장면이나내장용품의표면은광택이서서히사라지며, 색바램이있습니다. 이처럼통상의주행이나작동에따른소모나시간의경과와함께변화하는현상은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2) 일반적으로품질, 기능상에영향이없다고인정되는감각적현상 ( 작동감각, 진동등 ) [ 설명 ] 소리나진동은제품에이상으로발생하는경우도있습니다만, 정상적인작동에서도품질, 기능상문제가되지않는소리가발생할수도있습니다. 품질, 기능상문제여부에대한확인은가까운지정정비점으로문의바랍니다. 3) 아래에표시된고장은외적요인에따른것이며소재또는제조상의문제에기인한고장이아님으로보증수리가되지않습니다. (1) 매연, 약품, 새의배설물, 오일, 산성비, 돌튐, 철분, 염분등의외부요인에기인한고장 10.8 KOR_UD21937_4 Warranty model (Accessary parts) (L38 - Samsung)

262 [ 설명 ] 예를들어, 주행중에돌의튐등에의한손상, 새의배설물이나산성비를제거하지않은상태에서방치함으로써발생한도장의변색등은외부요인에기인한것입니다. (2) 지진, 풍수해등의천재또는화재, 사고등에기인한고장 4) 다음에표시된비용은폐사에서부담하지않습니다 (1) 용품또는자동차를사용하지못함으로써발생하는손실등제비용 - 보증수리시해당용품대와공임을제외한간접비용. 즉, 교통, 숙박, 운휴손실및제세공과금등의제비용 [ 설명 ] 보증수리에해당하는고장이발생할경우, 고장으로인해용품을사용할수없거나또는이로인해자동차를사용할수없는경우이기간에불편함을보상하기위한렌터카비용이나운휴손실등의비용은보상하지않습니다. (2) 폐사의오토스테이션 ( 직영점 ), 지정정비센터, 지정정비코너이외에서의수리 [ 설명 ] 보증기간내에보증수리에해당한다고생각되는고장의수리에대해서도폐사가지정한정비점이외의장소에서수리를한경우에는그비용을부담하지않습니다. 4. 보증수리의실시 1) 본보증서는폐사가생산판매하는자동차에장착된순정용품에한하여지급되며폐사의날인이있는것에한하여유효합니다. 2) 보증수리실시장소는본책자에별도로명시한오토스테이션 ( 직영점 ), 협력정비센터, 협력정비코너에한하며사용용품은르노삼성자동차의순정품으로합니다. 3) 고객이보증수리를받고자할경우에는해당용품또는자동차와보증서를상기 2) 항의서비스점에정상근무중인보증수리담당자에게제시하여야합니다. 5. 보증의승계보증수리기간내에자동차의매매, 기증등으로인하여소유자가변경된경우에는잔여보증수리기간에한하여보증을승계받을수있으니당해용품에대한보증서도필히인수하여야합니다. 폐사에서는상기기술한보증사항에한하여성실하게처리해드리겠으며, 만일폐사의서비스점에서수리를받으신후에불만사항이있으시면용품을구입하신영업점이나, 엔젤센터 ( 전화 : ) 로연락하여주시면성심껏지원하여드리겠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주식회사 10.9 KOR_UD21937_4 Warranty model (Accessary parts) (L38 - Samsung)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부교재_자동차생활_34.파워 윈도우,도어록,와이퍼 사용법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부교재_자동차생활_34.파워 윈도우,도어록,와이퍼 사용법 [호환 모드] 파워 윈도우, 도어록, 와이퍼 사용법 학습 내용 1. 파워윈도우 2. 파워 도어록 장치 및 도어 개폐 방법 3. 윈도우 와이퍼 학습 목표 1. 파워윈도우, 도어록, 와이퍼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내용은 통상적인 자동차관리에 대한 정보로서, 절대적인 적용기준이 되지는 않습니다. Copyrights c 현대자동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More information

Musique(002~095).indd

Musique(002~095).indd No! 구성품 확인 각 부분의 이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다음과 같은 내용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앞면 뒷면 MP3 버튼 휴대폰 배터리 커버 표준형 배터리 배터리 충전기 차량용 충전기 후면 카메라 보조마이크 Melon 플레이어의 곡 보관함으로 이동 컨텐츠 재생시 동작 버튼 배터리 커버 - 컨텐츠 재생/일시정지 사용하기 전에 빛 감지 센서

More information

inconnu

inconnu Discover the Difference SM3 사용설명서 E-GUIDE SM3 www.renaultsamsungm.com/e-guide E-GUIDE 에서사용설명서의내용을좀더쉽고빠르게확인하실수있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의고객이되신것을환영합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의차량을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할수있도록각종장치에대한사용법을알기쉽게설명하고있으며, 또한, 귀하의차량을관리하시는데필요한자가정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첨부 4 리모콘별 TV 셋팅방법 2011. 1 전략서비스본부서비스지원팀 1 경제형 2002년개발쌍방향단순-2007년개발경제형 /PVR-2007년개발 2002 년 02 월 ~ 2003 년 08 월 85 만 (40 만은 TV 설정불가 ) 선호채널 도움말 만가능 1) TV 전원을키고 2) 0( 숫자 )+ 음소거동시에누름 -> LED ON 3) 리모콘 LED 주황색불확인후제조사코드입력

More information

inconnu

inconnu 르노삼성자동차의고객이되신것을환영합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의차량을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할수있도록각종장치에대한사용법을알기쉽게설명하고있으며, 또한, 귀하의차량을관리하시는데필요한자가정비, 교환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등이포함되어있습니다. 차량의올바른사용법을알지못하고잘못작동하는경우, 또는점검방법이나점검주기등을몰라서잘못관리하는경우고장및사고의원인이되므로차량을사용하기전에반드시읽어보십시오.

More information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사 용 설 명 서 대림산업 Touch형 조절기 멀티조절기 각방조절기 본 사용설명서는 찾기 쉬운 장소에 보관하세요. 제품 사용 전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 주세요. 제품의 사양은 사전에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사 및 공장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모현면일산리 483-1 TEL : +82-31 - 336 9911 FAX : +82-31 - 336 9911

More information

inconnu

inconnu QM5 사용설명서 르노삼성자동차의고객이되신것을환영합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의차량을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할수있도록각종장치에대한사용법을알기쉽게설명하고있으며, 또한, 귀하의차량을관리하시는데필요한자가정비, 교환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등이포함되어있습니다. 차량의올바른사용법을알지못하고잘못작동하는경우, 또는점검방법이나점검주기등을몰라서잘못관리하는경우고장및사고의원인이되므로차량을사용하기전에반드시읽어보십시오.

More information

inconnu

inconnu Discover the Difference QM5 사용설명서 르노삼성자동차의고객이되신것을환영합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의차량을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할수있도록각종장치에대한사용법을알기쉽게설명하고있으며, 또한, 귀하의차량을관리하시는데필요한자가정비, 교환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등이포함되어있습니다. 차량의올바른사용법을알지못하고잘못작동하는경우, 또는점검방법이나점검주기등을몰라서잘못관리하는경우고장및사고의원인이되므로차량을사용하기전에반드시읽어보십시오.

More information

inconnu

inconnu 전기자동차사용설명서 르노삼성자동차의고객이되신것을환영합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의차량을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할수있도록각종장치에대한사용법을알기쉽게설명하고있으며, 또한, 귀하의차량을관리하시는데필요한자가정비, 교환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등이포함되어있습니다. 차량의올바른사용법을알지못하고잘못작동하는경우, 또는점검방법이나점검주기등을몰라서잘못관리하는경우고장및사고의원인이되므로차량을사용하기전에반드시읽어보십시오.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sheer Driving Pleasure sheer Driving Pleasure the all-new bmw 5 series. bmw080269-2200bmw www.bmw.co.krbmwwww.facebook.com/bmwkorea bmw www.instagram.com/bmw_korea bmw www.youtube.com/bmwkorea 080269-33001677-77

More information

ch0.indb

ch0.indb 사용설명서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의차량을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할수있도록각종장비에대한사용법을알기쉽게설명하고있으며, 또한, 귀하의차량을관리하시는데필요한자가정비, 교환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등이포함되어있습니다. 차량의올바른사용법을알지못하고잘못작동하는경우, 또는점검방법이나점검주기등을몰라서잘못관리하는경우고장및사고의원인이되므로차량을사용하기전에반드시읽어보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R KOR.indd

R KOR.indd QM3 르노삼성자동차의고객이되신것을환영합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의차량을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할수있도록각종장치에대한사용법을알기쉽게설명하고있으며, 또한, 귀하의차량을관리하시는데필요한자가정비, 교환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등이포함되어있습니다. 차량의올바른사용법을알지못하고잘못작동하는경우, 또는점검방법이나점검주기등을몰라서잘못관리하는경우고장및사고의원인이되므로차량을사용하기전에반드시읽어보십시오.

More information

5. 차량시스템설정 DIS 차량시스템설정 (DIS : Driver Information System)...5-3 보조키및도어락스위치의연동기능...5-4 연동기능별설정 (I) - 보조키및도어락스위치...5-5 연동기능별설정 (II) - 후진연동...5-10 차량설정초기화...5-12 시트히팅 / 통풍설정...5-15 차속 ( 과속경고 ) 설정...5-16 자동도어잠금...5-17

More information

5. 차량시스템설정 DIS 차량시스템설정 (DIS : Driver Information System)...5-3 보조키및도어락스위치의연동기능...5-4 연동기능별설정 (I) - 보조키및도어락스위치...5-5 연동기능별설정 (II) - 후진연동...5-10 차량설정초기화...5-12 시트히팅 / 통풍설정...5-15 차속 ( 과속경고 ) 설정...5-16 자동도어잠금...5-17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140109_다본다 레전드 매뉴얼

140109_다본다 레전드 매뉴얼 DBL-1000H SD 카드 / SD 카드 분리 방법 제품 사용 12 13 16~19 20 21 4G 8G 16G 32G 4G 8G 16G 32G 모드버튼 이벤트버튼 RED LED BLUE LED 시큐리티 (보안)LED 1. 함께 동봉된 메모리카드를 기기의 방향에 맞게 삽입 합니다. 2. 기기 상단부 거치대에 양면 테잎 보호 비닐을 제거해 주세요.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운전석시트 헤드레스트높낮이조정 헤드레스트틸팅기능 헤드레스트를높일때는헤드레스트를잡고위로올리고낮출때는버튼을누른상태에서헤드레스트를눌러낮추십시오. 경고 헤드레스트를탈거한상태에서주행하지마십시오. 사고시목또는척추등기타신체부위에치명적인부상을입을수있습니다. 헤드레스트윗부분을앞으로당겨

운전석시트 헤드레스트높낮이조정 헤드레스트틸팅기능 헤드레스트를높일때는헤드레스트를잡고위로올리고낮출때는버튼을누른상태에서헤드레스트를눌러낮추십시오. 경고 헤드레스트를탈거한상태에서주행하지마십시오. 사고시목또는척추등기타신체부위에치명적인부상을입을수있습니다. 헤드레스트윗부분을앞으로당겨 목차운전석시트...7-2 동반석시트...7-6 리어시트...7-8 시트열선 / 통풍 * 조절... 7-10 시트사용시경고및주의사항...7-11 7 시트사용방법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운전석시트 헤드레스트높낮이조정 헤드레스트틸팅기능 헤드레스트를높일때는헤드레스트를잡고위로올리고낮출때는버튼을누른상태에서헤드레스트를눌러낮추십시오.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i 안전을 위한 경고사항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i 헤드유닛 DISP RADIO MEDIA PHONE SEEK TRACK 헤드유닛 FOLDER MUTE SCAN SETUP 스티어링 휠 리모트 컨트롤 + - MODE 기본모드 화면 Radio 모드 변경 RADIO 라디오 주파수 검색하기 SEEK TRACK 라디오 모드 사용하기 저장방송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µµÅ¥¸àÆ®2

µµÅ¥¸àÆ®2 르노삼성 SM3 사용설명서 자가정비 및 서비스안내서 르노삼성자동차를 이용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사용설명서에는 귀하의 차를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사용법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으며, 자가정비 및 서비스안내서에는 자가정비와 응급조치 방법뿐만 아니라 귀하의 차를 관리하시는 데 필요한 점검 및 검사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 위치,

More information

도어개 폐 키를사용한도어개 폐인사이드핸들을사용한도어개 폐리어도어개 폐 도어및윈도우 ( 각부개 폐 ) 1-3 도어를열때 운전석또는조수석도어외측에서키를사용하거나해당리어도어내측에서세이프티록을열림위치로조작한경우만외부에서열수가있습니다. 1. 도어잠김위치 ( 차량앞쪽방향 ) 2.

도어개 폐 키를사용한도어개 폐인사이드핸들을사용한도어개 폐리어도어개 폐 도어및윈도우 ( 각부개 폐 ) 1-3 도어를열때 운전석또는조수석도어외측에서키를사용하거나해당리어도어내측에서세이프티록을열림위치로조작한경우만외부에서열수가있습니다. 1. 도어잠김위치 ( 차량앞쪽방향 ) 2. 1 도어및윈도우 ( 각부개 폐 ) 각도어개 폐... 1-3 키를사용한도어개 폐... 1-3 인사이드핸들을사용한도어개 폐... 1-3 리어도어개 폐... 1-3 중앙도어잠금장치... 1-4 도어록콘트롤스위치... 1-4 자동도어잠금장치... 1-4 도어록자동해제기능... 1-5 어린이보호용잠금장치... 1-5 리모콘키... 1-6 도어잠금및열림기능만있는경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SOFTWARE ENGINEERING Team Practice #3 (UTP) 201114188 김종연 201114191 정재욱 201114192 정재철 201114195 홍호탁 www.themegallery.com 1 / 19 Contents - Test items - Features to be tested - Features not to be tested

More information

Y291.indb

Y291.indb 목차 각부개폐장치...3-2 도어잠금 / 해제...3-4 윈도우개폐...3-6 선루프 * 개폐...3-8 엔진후드개폐... 3-10 연료주입구개폐...3-11 테일게이트및테일게이트윈도우 * 개폐... 3-12 3 각부개폐장치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각부 개폐 장치 선루프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삼성SDS 하이패스 USB 드라이버 설치 매뉴얼 삼성SDS(주)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8에서 설치...9 2. 드라이버

More information

SMT-1722-1922-Kor.indd

SMT-1722-1922-Kor.indd SMT-2231 사용 설명서 첨부물 포장상자 개봉 후 제품은 튼튼하고 평평한 곳이나 설치장소에 놓고, 다음 내용물이 전부 있는지 체크하세요. TFT LCD 모니터 리모컨&건전지 VGA 신호케이블 전원코드 모니터 설치안내서 사용설명 CD 조작부 설명 전면조작부 적외선 센서 리모컨 센서 수신부 / PIP 동작중인 기능의 레벨증가 및 OSD메뉴 선택합니다.

More information

Y290.indb

Y290.indb 목차 각부개폐장치...3-2 도어잠금 / 해제...3-4 윈도우개폐...3-6 선루프 * 개폐...3-8 엔진후드개폐... 3-10 연료주입구개폐...3-11 테일게이트및테일게이트윈도우 * 개폐... 3-12 3 각부개폐장치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각부개폐장치 선루프개폐스위치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코란도투리스모를선택해주신고객님께깊은감사를드립니다. 취급설명서의내용은차량에대한사용법과사용시주의해야할사항이설명되어있으며, 안전한운행과최상의차량성능유지를위해본취급설명서내용을숙지하시고운행하여주시기바랍니다. 당사에서는차량이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유지할수있도록하기위한끊임없는연구와개발을진행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이이루어질수있으며, 사양이추가 / 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D130_03.indd

D130_03.indd 목차도어열림레버, 잠금 / 해제노브...3-2 윈도우개폐...3-4 선루프 * 개폐...3-6 테일게이트개폐...3-9 엔진후드개폐... 3-10 연료주입구개폐...3-11 3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D130_03.indd 1 2007-04-03 ÀÀü 8:47:46 도어열림레버,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R/RS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R-R 형, R-LR 형... RS-R 형, RS-LR 형... R-A 형, R-LA 형... RS-A 형, RS-LA 형... R-B 형, R-LB 형... RS-B 형, RS-LB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옵션... La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L 치수 ).. LaS 부착후의그리스니플증가치수..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티볼리 / 티볼리에어를선택해주신고객님께깊은감사를드립니다. 취급설명서의내용은차량에대한사용법과사용시주의해야할사항이설명되어있으며, 안전한운행과최상의차량성능유지를위해본취급설명서내용을숙지하시고운행하여주시기바랍니다. 당사에서는차량이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유지할수있도록하기위한끊임없는연구와개발을진행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이이루어질수있으며, 사양이추가

More information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More information

목차 시트관련장치 운전석시트 동반석시트 리어 1열시트 리어 2열시트 시트히팅 / 통풍기능 * 시트사용방법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

목차 시트관련장치 운전석시트 동반석시트 리어 1열시트 리어 2열시트 시트히팅 / 통풍기능 * 시트사용방법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 목차 시트관련장치...7-2 운전석시트...7-4 동반석시트...7-9 리어 1열시트... 7-10 리어 2열시트... 7-12 시트히팅 / 통풍기능 *... 7-14 7 시트사용방법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시트관련장치 리어시트암레스트 리어 1 열시트히팅스위치 * 헤드레스트높이조정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SR/SS 볼리테이너타입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SR-R 형, SR-R 형... SS-R 형, SS-R 형... SR- 형, SR- 형... SS- 형, SS- 형... SR-RH 형 ( 수주대응품 ), SR-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R-H 형 ( 수주대응품 ),

More information

804NW±¹¹®

804NW±¹¹® Copyright Samsung SDS All rights Reserved. 1 2 3 4 센트에서 빼낸 다음 삼성 S D S 고객센터 기사에게 연락합니다. 5 6 삼성 고객센터 기사에게 이지온 영상 전화기가 작동하는 상태에서 안전점검을 수행토록 요구해야 합니다 7 8 반드시 삼성 에서 승인된 부품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삼성 에서 승인된 부품을 사용하지 않을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포인팅 장치 및 키보드

포인팅 장치 및 키보드 포인팅 장치 및 키보드 문서 부품 번호: 430227-AD1 2007년 1월 본 설명서는 포인팅 장치 및 키보드에 대해 설명합니다. 목차 1 포인팅 장치 터치패드 ( 일부 모델만 해당 )................. 1 1 터치패드 사용.......................... 1 2 포인팅 스틱 ( 일부 모델만 해당 )............... 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기능에대한일반정보 기능에대한일반정보 Scania 는세가지속도제한기능을제공합니다. 이러한기능을통해쓰레기수거차량, 소방용엔진및중량물수송용트랙터등과관련된고객및법적요건을만족시킬수있습니다. 속도제한기 은표준기능이며모든차량에장착되어있습니다. 차량속도제한기 는 BWS 컨트롤유니트 (FPC339A) 에포함되어있습니다. 기존차량의경우에는이기능이 EMS 컨트롤유니트 ( 엔진컨트롤유니트

More information

A0 rev.0

A0 rev.0 CUCKOO PRESSURE JAR COOKER Fresh www.cuckoo.co.kr www.cuckoo.co.kr 각 부분의 이름 각 부 명칭(외부) 소프트스팀캡 부속품 안내 압력추 취사나 요리 전 압력추를 수평으로 맞추어 주십시오. 내부의 압력이 일정하도록 조절하며, 젖히면 수동으로 증기배출이 됩니다. 자동 증기 배출구 취사나 요리가 끝나거나 보온시

More information

LP700_manual(원본)

LP700_manual(원본) 사용방법 Lamborghini AVENTADOR LP700-4 아벤타도르 사용설명서 / Instruction manual 소프트스타터 기본장착 LED 헤드라이트 MP3 스피커 기능 다양한 멜로디 무선/수동 전환기능 차체 고품질 ABS 자재사용 모터 과전류 차단장치 적용 실제 차체 도색 과전류차단장치란? 작동시 과전류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과전류를 감지하여 전원을

More information

NOON_Manaul_KOR

NOON_Manaul_KOR Any phone. Anywhere. Transcend Your Reality. 액티베이션 코드 본 패키지에 기재된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를 NOON 앱의 첫 실행 시 입력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로 이용할 수 있는모바일 디바이스의 개수는 총 5 대로 제한됩니다. NOON VR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513] 이륜자동차의제동능력기준 (6714 ㆍ 12 22 ) 1.. (): ( ) ( ) ( km /h) (m) (m/s 2 ) ( km /h) (m) (m/s 2 ) (N) ) 1. V: ( km /h) 60(40) 90 0.1V+0.0087V 2 (0.1V+0.0143V 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 도어자동잠김 리모키 리모키배터리교환 핸즈프리 * 도어 도어의잠김및풀림 도어열림 중앙도어잠금장치 * 어린이보호용도어잠금장치...

3. 도어자동잠김 리모키 리모키배터리교환 핸즈프리 * 도어 도어의잠김및풀림 도어열림 중앙도어잠금장치 * 어린이보호용도어잠금장치... 2 계기판, 각종스위치및편의장치 인스트루먼트판넬및스위치... 2-3 계기판... 2-4 1. 타코메터... 2-6 2. 연료계... 2-6 3. 온도계... 2-6 4. 속도계... 2-7 5. 적산및구간거리계... 2-7 6. 방향지시 / 비상경고작동지시등... 2-8 7. 주차브레이크작동지시등 / 브레이크액수준경고등... 2-8 8. 상향지시등... 2-9

More information

도어개폐 운전석 도어잠김해제 도어잠금 도어잠금 / 해제스위치 도어잠금 잠김해제 도어열림레버 ( ) LOCK 방향작동 : 모든도어잠금 UNLOCK 방향작동 : 모든도어잠김해제 도어잠김이해제된상태에서도어열림레버를당기면서도어를밀면도어가열립니다. 도어노브 ( ) 도어잠금방향으

도어개폐 운전석 도어잠김해제 도어잠금 도어잠금 / 해제스위치 도어잠금 잠김해제 도어열림레버 ( ) LOCK 방향작동 : 모든도어잠금 UNLOCK 방향작동 : 모든도어잠김해제 도어잠김이해제된상태에서도어열림레버를당기면서도어를밀면도어가열립니다. 도어노브 ( ) 도어잠금방향으 각부개폐장치 3 1 단원 단원 3 단원 목차 도어개폐... 3-2 윈도우개폐... 3-4 선루프개폐... 3-6 엔진후드개폐... 3-9 연료주입구개폐... 3-10 트렁크개폐... 3-12 단원 단원 단원 단원 단원 단원 10단원 11단원 1단원 13단원 1단원 도어개폐 운전석 도어잠김해제 도어잠금 도어잠금 / 해제스위치 도어잠금 잠김해제 도어열림레버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USER MENUAL_MP A[ED02]_SET-380_ (웹용)

USER MENUAL_MP A[ED02]_SET-380_ (웹용) SET-380 2 1 사용자의 지문을 등록하세요 카드방향을 확인하세요 단말기 앞면 4 단말기 전원을 연결하세요 하이패스 카드는 전용카드를 발급받아 복지카드와 별도 사용을 권장합니다. 단말기와 카드를 그림과 같이 놓고 카드를 끝까지 밀어 넣어 주십시오. 카드가 정상적으로 장착되면아래와 같은 음성이 안내됩니다 선불카드 : 카드 잔액은 000원입니다 자동충전 :

More information

Subject

Subject 주제 : Model: Classification: (Page.1/10) J6310 잼 (jam) 에대한조치 (DF 메인트레이 (tray A) 의배출부스프링손상에대한조치 ) DF-790/DF-790(B), DF-770/DF-770(B) Field measures timing: Phenomenon: At Set Up Next Periodic Maintenance

More information

6943-427622062-1.pdf

6943-427622062-1.pdf Owner s manual Kuo+ 폴딩방법 1. 페달을 그림과 같이 접어 줍니다.(A) 2. 핸들바를 아래로 내리기 위해 레버를 엽니다. 3. 이제 핸들 포스트를 아래로 접기 위해, 레버 고정 장치(B)를 돌려서 (C) 레버를 내립니다. 앞바퀴 옆쪽으로 핸들 포스트를 꺽어 접습니다. 4. 한 손으로는 레버 고정 장치를 그림

More information

계기판 4-3 가솔린차량 ( 블랙페이스타입 ) 1. 속도게이지 2. 변속단수표시등 ( 자동변속기 ) 3. 구간및적산거리계 4. 오일압력경고등 5. 충전경고등 6. 시트벨트경고등 7. 엔진체크표시등 8. 저속 4 륜구동표시등 9. 4 륜구동체크표시등 10. 열선표시등 1

계기판 4-3 가솔린차량 ( 블랙페이스타입 ) 1. 속도게이지 2. 변속단수표시등 ( 자동변속기 ) 3. 구간및적산거리계 4. 오일압력경고등 5. 충전경고등 6. 시트벨트경고등 7. 엔진체크표시등 8. 저속 4 륜구동표시등 9. 4 륜구동체크표시등 10. 열선표시등 1 4 계기판 가솔린차량 ( 블렉페이스타입 )... 4-3 DI 엔진디젤차량 ( 블렉페이스타입 )... 4-4 DI 엔진디젤차량 ( 일반타입 )... 4-5 IDI 엔진디젤차량 ( 일반타입 )... 4-6 계기판의각기능... 4-7 속도계... 4-7 구간및적산거리계... 4-7 계가판밝기조절 ( 블렉페이스타입 )... 4-7 타코메터 ( 엔진회전수 )... 4-7

More information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2 경고 상세내용 4 SMP 이용자 7대 안전수칙 6 불법조작금지 6 Dolby, DTS, SRS, DivX 7 사용자 설명서 가이드 10 구성품 확인 12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 13 SMP의 올바른 사용법 14 구성품 사용안내 14 SMP 전원 켜기/끄기 16 터치스크린 사용안내 17 통신환경 설정 20 SMP 시작하기 22 홈 스크린

More information

카택스 비즈 관리자용 사용설명서 목차 사용 전에 시작하기 사용하기 설정하기 알아두기 훑어보기 차량 관리 운행내역 조회 부관리자 설정 자주묻는 질문 회원가입 사용자 관리 운행구간 조회 앱 권한 설정 GPS 오류 요인 부서 관리 운행일지 다운로드

카택스 비즈 관리자용 사용설명서 목차 사용 전에 시작하기 사용하기 설정하기 알아두기 훑어보기 차량 관리 운행내역 조회 부관리자 설정 자주묻는 질문 회원가입 사용자 관리 운행구간 조회 앱 권한 설정 GPS 오류 요인 부서 관리 운행일지 다운로드 관리자용 사용설명서 카택스 비즈는 다수 차량 보유 회사에 최적화된 서비스입니다. COPYRIGHT 2016 Jeycorp. ALL RIGHTS RESERVED. 카택스 비즈 관리자용 사용설명서 목차 03 05 10 15 18 사용 전에 시작하기 사용하기 설정하기 알아두기 훑어보기 차량 관리 운행내역 조회 부관리자 설정 자주묻는 질문 회원가입 사용자 관리 운행구간

More information

NewSM5Ç¥Áö_MT

NewSM5Ç¥Áö_MT PART NO. : 81970-52700 르노삼성자동차 SM5 사용설명서 /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르노삼성자동차 SM5 사용설명서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께서르노삼성자동차를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하실수있도록사용법을알기쉽게기록하고있으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에는자가정비와응급조치방법뿐만아니라귀하의차를관리하시는데필요한점검및검사주기,

More information

스마트주택용분전반_160331

스마트주택용분전반_160331 Smart Distribution Board / Home Distribution Board Moving Forward into the World 02_03 World Class Brand 04_05 Smart Distribution Board / Home Distribution Board C o n t e n t s Smart Distribution Board

More information

MY19 power meter user manual KO

MY19 power meter user manual KO FR DE IT 2 2 2 3 3 3 4 4 5 6 7 8 9 10 11 12 12 NL 라이딩 전 주의해야 할 중요한 사항 서비스 및 기술 지원 내수성 능력 사양 Giant RideLink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펌웨어 정보 Giant Power pro 표시등 표시 충전 지침 조립 확인 및 페어링 준비 Giant Power Pro 페어링 보정/제로 오프셋 정비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SM5Ç¥Áö

SM5Ç¥Áö 르노삼성자동차 SM5 사용설명서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께서르노삼성자동차를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하실수있도록사용법을알기쉽게기록하고있으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에는자가정비와응급조치방법뿐만아니라귀하의차를관리하시는데필요한점검및검사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 안전장비의올바른사용방법등이설명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03クイズアプリ_韓国

03クイズアプリ_韓国 For a safe driving trip Japanese traffic rule check (quiz) : 14 questions in all 日本交通規則檢查 ( 測驗 ):14 個問題 일본교통규칙검사 ( 퀴즈 ) : 모두 14 문항 การตรวจสอบกฎจราจรของญ 14 한국 ประเทศไทย 정보를 기재해주세요 성별 남성 여성 10 대 20 대 30

More information

MLB 2K9_PS3_MN

MLB 2K9_PS3_MN 목차 시작하기 전에...2 시작하기 전에...3 조작법...4 메뉴 조작법...4 게임 조작법...4 주 메뉴...10 2K NAV 메뉴...10 실제 로스터...11 2K 공유...11...11 시작하기 전에 시작하기 전에 무선 컨트롤러의 구성 게임 시작하기 시작하기 전에 PLAYSTATION 3 본체에 동봉된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읽어보십시오. 사용설명서에는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iP5A_K 내지( )

iP5A_K 내지( ) 0.75 ~ 30kW(1~40HP) 3Phase 200~230Volts 0.75 ~ 450kW(1~600HP) 3Phase 380~480Volts STARVERT 2 STARVERT ip5a CONTENTS 3 PID reference Output frequency Sleep mode PID feedback Wake-up Level Run command 4

More information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WIZPLAT Corporation User Manual Gigabit LAN Port + USB3.0 HUB 사용자 설명서 이번에는 Gigabit LAN Port + USB3.0 HUB 를 구입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사용설명서에는 중요한 주의 사항과 제품의 취급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신 후 본 제품을 바르고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Ç¥Áö´ç(±Ý)

Ç¥Áö´ç(±Ý) 르노삼성자동차 SM7 사용설명서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께서르노삼성자동차를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하실수있도록사용법을알기쉽게기록하고있으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에는자가정비와응급조치방법뿐만아니라귀하의차를관리하시는데필요한점검및검사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 안전장비의올바른사용방법등이설명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Newsm3Ç¥Áö

Newsm3Ç¥Áö 르노삼성자동차 SM3 사용설명서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께서르노삼성자동차를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하실수있도록사용법을알기쉽게기록하고있으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에는자가정비와응급조치방법뿐만아니라귀하의차를관리하시는데필요한점검및검사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 안전장비의올바른사용방법등이설명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유라이브 앱 사용자 매뉴얼 차례 주의사항 앱 특징 앱 설치하기 블랙박스와 연동하기 메뉴보기 1. 메인메뉴 2. 실시간 감시 3. 원격 검색 3_1. 원격 파일 검색 3_2. 원격 설정 3_3. 원격 SD카드 포맷 3_4. 원격 펌웨어 업그레이드 3_5. Emergency 설정 4. SD카드 5. 스크린 샷 6. 내 폰의 영상 7. 설정 8. 앱 정보 고장 진단하기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주) 주 소 : 경기도 평택시 동삭로 455-12 연락처 : 080-500-5582(고객센터) 제작결함안내(제50조 관련) 귀하의 자동차에 잦은 고장 등의 문제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있다고 판 단되면, 자기 및 다른 사람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주) 주 소 : 경기도 평택시 동삭로 455-12 연락처 : 080-500-5582(고객센터) 제작결함안내(제50조 관련) 귀하의 자동차에 잦은 고장 등의 문제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있다고 판 단되면, 자기 및 다른 사람 목 차 제작결함안내...1-2 운행전 확인사항...1-3 차량 사용시 위험사항...1-8 엔진 시동, 출발 및 정지... 1-17 차량 관리... 1-19 겨울철 차량 관리... 1-24 차량개조 및 변경에 관한 경고사항... 1-26 제작결함 안내 및 차량과 안전 1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scan2 660 업데이트 공지_ _V090.doc

Microsoft Word - Iscan2 660 업데이트 공지_ _V090.doc 아이스캔 2 프로그램업데이트 ( 2016 년 6 월 4 일업데이트된아이스캔 P 660 버전사용설명입니다 ) 목차가. 현대자동차차종신규개발 2 나. 기아자동차차종연식확대 6 다. GM대우차종연식확대 12 라. 르노삼성차종연식확대 21 마. 쌍용자동차차종연식확대 22 아이스캔 P 프로그램 2016 년 6 월업데이트소개 Page. 1 [ 아이스캔 2] 프로그램의주요업데이트내용은다음과같습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F120L(JB)_UG_V1.0_ indd

F120L(JB)_UG_V1.0_ indd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전화끊기, 통화중메뉴사용하기 전화통화를종료하려면 통화중 ➌ ( 끊기 ) 를누르세요. 전원버튼으로통화종료 ( 124쪽 ) 로설정한경우통화중전원

More information

Online Master Guide

Online Master Guide Razer Sabertooth Elite Gaming Controller for Xbox 360 는 수상 경력이 있는 Razer Onza 를 한층 더 개선한 버전입니다. 이 제품은 산뜻하고 견고한 디자인과 편한 착용감을 갖추었으며 최적화와 컨트롤 옵션을 더욱 개선하였습니다. 전례가 없는 6 개의 다기능 버튼으로 숄더에 2 개, 바닥에 제거 가능한 2 개의 락킹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페라리아이맥스설명서 :29 페이지 KSC 계성산업주식회사 TEL: 02) A /S : 나니아아이맥스카시트사용설명서 Nania I-MAX Car Seat

페라리아이맥스설명서 :29 페이지 KSC 계성산업주식회사 TEL: 02) A /S : 나니아아이맥스카시트사용설명서 Nania I-MAX Car Seat 페라리아이맥스설명서 100709 1904.01.07 01:29 페이지 1 001 www.teamtex.co.kr KSC 계성산업주식회사 TEL: 02)323-3257 A /S : 031-318-1008 나니아아이맥스카시트사용설명서 Nania I-MAX Car Seat FC9122 페라리아이맥스설명서 100709 1904.01.07 01:29 페이지 3 001

More information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SM7Ç¥Áö

SM7Ç¥Áö 르노삼성자동차 SM7 사용설명서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께서르노삼성자동차를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하실수있도록사용법을알기쉽게기록하고있으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에는자가정비와응급조치방법뿐만아니라귀하의차를관리하시는데필요한점검및검사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 안전장비의올바른사용방법등이설명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SM7Ç¥Áö

SM7Ç¥Áö 르노삼성자동차 SM7 사용설명서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께서르노삼성자동차를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하실수있도록사용법을알기쉽게기록하고있으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에는자가정비와응급조치방법뿐만아니라귀하의차를관리하시는데필요한점검및검사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 안전장비의올바른사용방법등이설명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XGT InfoU_K_160411

XGT InfoU_K_160411 Powerful HMI/SCADA Software XGT InfoU Powerful HMI/SCADA Software Powerful HMI / SCADA Software XGT InfoU 02_03 Feature Powerful HMI / SCADA Software XGT InfoU 04_05 XGT InfoU MAX TAG Dust-Proof Fan-less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 안내 y 제작사 : 쌍용자동차 (주) y 주 소 : 경기도 평택시 칠괴동 150-3 y연락처 : 080-500-5582 (고객센터) 제작결함안내(제50조 관련) 귀하의 자동차에 잦은 고장 등의 문제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있다고 판단되면, 자기 및

제작결함 안내 y 제작사 : 쌍용자동차 (주) y 주 소 : 경기도 평택시 칠괴동 150-3 y연락처 : 080-500-5582 (고객센터) 제작결함안내(제50조 관련) 귀하의 자동차에 잦은 고장 등의 문제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있다고 판단되면, 자기 및 목 차 제작결함 안내...1-2 운행전 확인사항...1-3 차량 사용시 위험사항...1-8 엔진 시동, 출발 및 정지... 1-17 차량 관리... 1-18 겨울철 차량 관리... 1-21 차량개조 및 변경에 관한 경고사항... 1-23 제작결함 안내 및 차량과 안전 1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More information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께서르노삼성자동차를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하실수있도록사용법을알기쉽게기록하고있으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에는자가정비와응급조치방법뿐만아니라귀하의차를관리하시는데필요한점검및검사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께서르노삼성자동차를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하실수있도록사용법을알기쉽게기록하고있으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에는자가정비와응급조치방법뿐만아니라귀하의차를관리하시는데필요한점검및검사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 르노삼성자동차 SM5 사용설명서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 르노삼성자동차고객이되신것을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본사용설명서는귀하께서르노삼성자동차를더욱편리하고안전하게사용하실수있도록사용법을알기쉽게기록하고있으며, 자가정비및서비스안내서에는자가정비와응급조치방법뿐만아니라귀하의차를관리하시는데필요한점검및검사주기, 서비스제도, 서비스센터위치, 보증서, 안전장비의올바른사용방법등이설명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