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및관련성취기준 문항및제시문 (1) (2)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관련성취기준 [ 수학 Ⅰ]-(3) 도형의방정식 -( 다 ) 원의방정식 2 좌표평면에서원과직선의위치관계를이해한다. [ 미적분 Ⅱ]-(2) 삼각함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 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및관련성취기준 문항및제시문 (1) (2)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관련성취기준 [ 수학 Ⅰ]-(3) 도형의방정식 -( 다 ) 원의방정식 2 좌표평면에서원과직선의위치관계를이해한다. [ 미적분 Ⅱ]-(2) 삼각함수"

Transcription

1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1]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수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일반전형 수학 / 문제 A 수학 I, 수학 II, 미적분 Ⅰ, 미적분 II 도형의방정식 ( 대칭이동 ), 수열, 수열의극한, 삼각함수 7 분 2. 문항및제시문 점 (r,0) 를 P 라하자. 중심이점 P 이고반지름이 1 인원에접하면서 (0,0) 을지나는두직선을각각, 라하자. (1) (2 점 ) 두직선, 가이루는각을 라하자. r=4 인경우 sin 의값을구하시오. (2) (3 점 ) 고정된 r 에대하여점 P=(r,0) 와직선 위의점 A, 직선 위의점 B 로이루어진삼각형 ABP 의둘레가최소일때, 그삼각형 ABP 의둘레를 이라하자. 이때, 의값을구하시오. 3. 출제의도 본문제는도형의성질파악능력, 삼각함수의이해능력, 수열의곱의활용능력을평가하고자한다. (1) 도형의성질을파악하여식을세우고, 삼각함수의배각공식을이용하여계산할수있는지를평가하는문제이다. (2) 대칭이동을이용하여삼각형의둘레를최소로만들기위한두점 A B 를정하는과정을이해하고, 식을세우고, 수열의곱을활용하여계산할수있는지를평가하는문제이다.

2 4. 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및관련성취기준 문항및제시문 (1) (2)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관련성취기준 [ 수학 Ⅰ]-(3) 도형의방정식 -( 다 ) 원의방정식 2 좌표평면에서원과직선의위치관계를이해한다. [ 미적분 Ⅱ]-(2) 삼각함수 -( 가 ) 삼각함수의뜻과그래프 2 삼각함수의뜻을알고,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그래프를그릴수있다. [ 미적분 Ⅱ]-(2) 삼각함수 -( 나 ) 삼각함수의미분 1 삼각함수의덧셈정리를이해한다. 수학 좌표평면에서원과직선의위치관계를말할수있다. 미적 삼각함수의뜻을알고, 간단한삼각함수의값을구할수있다. 미적 삼각함수의덧셈정리를이해한다. [ 수학 Ⅰ]-(3) 도형의방정식 -( 라 ) 도형의이동 2 원점, 축, 축, 직선 에대한대칭이동의의미를이해하고이를설명할수있다. [ 수학 Ⅱ]-(3) 수열 -( 나 ) 수열의합 2 여러가지수열의첫째항부터제 항까지의합을구할수있다. 수학 원점, 축, 축에대한대칭이동의의미를이해하고, 대칭이동한도형의방정식을구할수있다. 수학 여러가지수열의첫째항부터제 항까지의합을구하고이를활용하여문제를해결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수학 Ⅰ 황선욱외좋은책신사고 수학 Ⅱ 김원경외비상교육 미적분 Ⅱ 우정호외두산동아 문항해설 원의외부에있는한점에서원에그은두접선이이루는각을구하는문제는중 고등학교수학에서많이다루는주제이다. 원에서접선의성질과대칭성, 삼각함수의덧셈정리를이용하여두접선이이루는각의크기 에대한 sin 의값을구하고, 대칭이동을이용하여둘레의길이의최솟값을구하는과정을완전하게설명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또한수열의규칙성을이용하여연속한항의곱을구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3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1) 일때, sin 의값을구한경우 sin 임을알아낸경우 2 점 1 점 (2) 이값을구한경우 을정확하게구한경우 둘레가최소인삼각형의둘레는직선의대칭에착안하여선분 X Y 의길이와같음을완전하게설명한경우 3 점 2 점 1 점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7. 예시답안 X A 1 O P B Y (1) 원점에서거리 r떨어진반지름이 1인원에접하기때문에 sin, cos 임을 얻는다. 싸인함수의덧셈정리 (sin sin sin cos ) 를사용하면 sin cos sin 이다. r=4이면 을얻는다. (2) 점 P 를, 에대칭시켜얻는점을각각 X, Y 라하자. 이때삼각형 ABP 의둘레의길이는 와같다. 이값을최소로만들려면 A, B 를선분 XY 위에서잡으면된다. 따라서 값은 XY 의길이를구하면얻어진다.

4 점 O 를 (0,0) 이라할때, 각 XOY 의크기는 가된다. 또한삼각형 XOY 는 OX 와 OY 의길이가 r 로 같은이등변삼각형이므로그밑변인선분 XY 의길이는 sin 로얻어진다. ( 또다른방법으로는, 각 PXY 의크기는 이고, PX 의길이는 2 이므로, 선분 XY 의길이는 cos 가된다.) 따라서 이다. 이제곱한것을구하면아래와같다. n=8인경우답은 이다. ( 까지만구해도됨.)

5 8. 총평 [ 고등학교수학교사 A] 원과접선의성질, 대칭이동,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수열의규칙성발견등고등학교 [ 수학Ⅰ], [ 수학Ⅱ], [ 미적분 Ⅱ] 의교육과정을이해하고있다면다소쉽게해결할수있는문제로추론능력및문제해결력을요구하는문제이다. [ 고등학교수학교사 B] 학생들이많이접하는평면도형인원과직선에관련된문제이다. 원밖의한점에서두접선을그었을때두접선의교점과원의중심을이은직선은두접선이이루는각을이등분하며, 원의중심과접점을연결한선분은접선과서로수직이된다는사실은중학교에서부터다루어지는기본적인성질이다. 따라서 [ 미적분 Ⅱ] 의싸인함수의덧셈정리이용하여 sin 를구하는문항 (1) 은어렵지않게해결할수있을것이다. 대칭이동을이용하여길이의최솟값을구하는문제는대부분의고등학교교과서에서다루는내용이기에삼각형둘레의최솟값을구한후수열의규칙성을이용하여연속된항들의곱을구하는문제는일반계고학생들에게도낯설지않은문제유형이다. (1) 번문항에서두접선이이루는각에대한싸인값을구하고, 이를이용하여 (2) 번문항을해결할수있도록체계적으로구성하였으므로 [ 수학Ⅰ], [ 수학Ⅱ], [ 미적분 Ⅱ] 등의교과서를충실히공부하며문제해결력을익힌학생은어렵지않게해결할수있는문제이다.

6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2]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수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일반전형 수학 / 문제 B 수학 I, 수학 II, 미적분 Ⅰ 다항식, 수열, 부등식, 다항함수의미분법 7 분 2. 문항및제시문다항식,, 가아래성질들을만족한다. ( ) (1) (2 점 ) 이고 인 를구하시오. (2) (3 점 ) 을만족하는실수 의범위를모두구하시오. 3. 출제의도 본문제는수열의규칙발견능력, 다항함수와관련된부등식의이해능력을평가하고자한다. (1) 수열의규칙을발견하여식을세우고, 다항함수를미분하여계산할수있는지를평가하는문제이다. (2) 수열의규칙을이용하여다항식의지수가홀수인지, 짝수인지발견하고이를이용하여부등식의해를구할수있는지를평가하는문제이다.

7 4. 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및관련성취기준 문항및제시문 (1) (2)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관련성취기준 [ 수학 Ⅱ]-(3) 수열 -( 다 ) 수학적귀납법 1 수열의귀납적정의를이해한다. [ 미적분 Ⅰ]-(3) 다항함수의미분법 -( 나 ) 도함수 2 함수의실수배, 합, 차, 곱의미분법을알고, 다항함수의도함수를구할수있다. 수학 수열의귀납적정의를이해한다. 미적 1321/1322. 다항함수의도함수를구할수있다. [ 수학 Ⅰ]-(2) 방정식과부등식 -( 라 ) 여러가지부등식 2 이차함수와이차부등식의관계를이해하고, 이차부등식과연립이차부등식을풀수있다. 수학 이차함수와이차부등식의관계를이해하고, 이차부등식을풀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수학 Ⅰ 황선욱외좋은책신사고 수학 Ⅱ 김원경외비상교육 미적분 Ⅰ 황선욱외좋은책신사고 문항해설 본문항은피보나치수열을이용하여다항식을구하고, 주기성을이용하여지수가홀수인지, 짝수인지를 구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또한거듭제곱꼴의다항식으로이루어진부등식의해를구하기위해서는지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알아내는것이부등식풀이의가장중요한요소임을이해하고있는지를평가하는문항이다.

8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1) (2) 를구한경우 사소한계산실수 을만족하는실수 의범위를구한경우 답에서 이라는조건을빠트린경우주기 3 으로다항식지수의홀짝에주기성이있다는규칙을찾아낸경우 2 점 1 점 3 점 2 점 1 점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7. 예시답안 으로쓸수있다. 이때, 이며 인점화식을얻는다. ( 피보나치수열 ) 여기서 임도쉽게알수있다. (1) 점화식에따라구하면 이다. 따라서 이다. 이것을미분하면아래식을얻는다. 이다. 이것이 0 이되려면 를얻는다. (2) 을관찰하면, 1, 1, 2, 3, 5, 8,... 이라서홀수, 홀수, 짝수, 홀수, 홀수, 짝수와같이주기 3으로홀짝성이반복된다. 99는 3의배수이므로 은 과같은짝수, 은 과같은홀수가된다. 즉, 짝수 홀수 이되는범위를찾으면된다. 은항상 0 이상이되며, 는 x>-1 이면양수가된다.

9 따라서 일필요충분조건은 x>-1 이며 x 1 인것이다. 정답 : x 는 1 보다크며 1 이아닌모든실수이다. (x 의범위를 으로표현할수도있다.) 8. 총평 [ 고등학교수학교사 A] 피보나치수열의규칙성을이용하여함수를구하고다항함수의미분법을이용하여미분계수를구하는 (1) 번문항은다소쉬운문항이다. 그러나 (2) 번문항은문제해결을위해무엇을알아내야하는지를발견해야하기때문에다항함수와관련된부등식의성질을이해하고있어야만문제를해결할수있어학생들이당황할수있는문제이다. 고등학교 [ 수학Ⅰ], [ 수학Ⅱ], [ 미적분 Ⅰ] 의교육과정을충실히이해하고문제해결력을키웠는지평가하는문제이다. [ 고등학교수학교사 B] 함수를귀납적으로정의한문제이기때문에어려운문제일것이라는선입견을가질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수열의귀납적정의를이해하고있는학생이라면규칙찾기문제라는것을바로알수있을것이고, 피보나치수열은대부분의 [ 수학Ⅰ] 교과서에서소개하고있기때문에 (1) 번문항은어렵지않게해결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 (2) 번문항은문제를해결하기위해 무엇을해야할까? 에대한물음을하고있다. 우변이 0이고, 좌변이거듭제곱꼴의다항식의곱으로이루어진부등식을풀기위해서는지수가홀수인지, 짝수인지알아내는것이중요한데이를이해한학생들은주기성을발견하여지수의홀짝성을쉽게찾아부등식을해결할수있다. [ 수학Ⅰ], [ 수학Ⅱ], [ 미적분 Ⅱ] 등의교과서를충실히공부하며문제해결력, 추론능력의수학적과정을익힌학생은도전해볼만한문제이다.

10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3]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수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수학 / 수학 A 수학 I, 미적분 Ⅰ, 미적분 II 도형의방정식, 지수함수, 로그함수, 미분법, 적분법 7 분 2. 문항및제시문 실수 에대해다음두부등식 을동시에만족시키는영역의넓이를 라하자. (1) (2 점 ) 값을구하시오. (2) (3 점 ) 값이최소가되는 를구하시오. 3. 출제의도 본문항은미적분계산능력, 부등식의영역이해능력, 미적분학의기본정리활용능력을 평가하고자한다. (1) 도형의넓이를정적분을이용하여계산할수있는지를평가하고자한다. (2) 값의변화에따른 을정의하고, 미적분학의기본정리와미분을활용하여 최대 최소문제를해결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11 4. 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및관련성취기준 문항및제시문 관련성취기준 (1) (2)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 미적분Ⅱ]-(4) 적분법-( 가 ) 여러가지적분법 3 여러가지함수의부정적분과정적분을구할있다. [ 미적분 Ⅱ]-(4) 적분법 -( 가 ) 여러가지적분법미적 지수함수의부정적분과정적분을구할수있다. [ 수학 Ⅰ]-(3) 도형의방정식 -( 마 ) 부등식의영역 1 부등식의영역의의미를이해한다. [ 미적분 Ⅰ]-(3) 다항함수의미분법 -( 다 ) 도함수의활용 3 함수의증가, 감소, 극대와극소를판정하고설명할수있다. [ 미적분 Ⅰ]-(4) 다항함수의적분법 -( 나 ) 정적분 3 부정적분과정적분의관계를이해하고, 이를이용하여정적분을구할수있다. [ 미적분 Ⅱ]-(4) 적분법 -( 가 ) 여러가지적분법 3 여러가지함수의부정적분과정적분을구할있다. [ 수학 Ⅰ]-(3) 도형의방정식 -( 마 ) 부등식의영역수학 부등식 의영역을나타낼수있다. [ 미적분 Ⅰ]-(3) 다항함수의미분법 -( 다 ) 도함수의활용미적 함수의증가, 감소, 극대와극소를판정하고설명할수있다. [ 미적분 Ⅰ]-(4) 다항함수의적분법 -( 나 ) 정적분미적 부정적분과정적분의관계를이해하고, 이를이용하여정적분을구할수있다. [ 미적분 Ⅱ]-(4) 적분법 -( 가 ) 여러가지적분법미적 지수함수의부정적분과정적분을구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수학 Ⅰ 김원경외비상교육 고등학교교과서 미적분 Ⅰ 김원경외비상교육 미적분 Ⅱ 김원경외비상교육 기타 5. 문항해설본문항은미적분의기초적인계산능력을평가하고, 값을 가지부등식영역으로나누어 값을관찰할수있는지, 미적분학의기본정리와미분을활용하여최대 최소문제를해결할수있는지, 정적분이도형의넓이를구하는과정에서어떻게활용되는지를정확히이해하는지를평가하고자하는문항이다.

12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1) (2) 값을구한경우단순한계산실수를한경우 문항을정확히해결하여 값이최소가되는 를구한경우 에서만최소가생긴다는관찰을빼고, 값이최소가되는 를구한경우 값을구한경우 2 점 1 점 3 점 2 점 1 점 7. 예시답안 그림 a e 그림 11. a<1 그림 12. a>e (1) 일때, 나타내는영역은 이고 가된다. 적분을하여넓이를구하면 이된다. (2) 일단, 왜최소가 일때에만생기는지보자. 인경우, 이므로, 이다. 인경우, 이므로, 이다. 따라서최소는 일때만생긴다. ( 혹은실제계산을통해서나중에나올최솟값보다더크다고할수도있다.) ( 다른풀이로는, 영역의모양을파악하고나면, 인경우 a 를줄이면영역의넓이가줄어들므로최소일수없다는것을알수있고, 인경우 a 를증가시키면영역의넓이가줄어들기때문에최소일수없다는것을알수있다.) 인부분에서최소를찾는방법으로세가지풀이가있다.

13 축따라적분계산하는풀이 : log log log log 이다. 이제 a 로미분하면, log 를얻어서 log, 즉 일때 값이최소가됨을알수있다. 즉답은. y축따라적분계산하는풀이 : y축을따라서적분하여넓이를구하면 log log 이다. 미적분학의기본정리를사용하면 log log log 가되어 log 일때, 가최소가된다. 즉, 일때최소가된다. 직관적인풀이 : 인직선을 으로조금움직였다고할때, y=a인직선의위쪽부분이부등식에영역에들어있는길이에비례하여넓이가줄어들고 y=a의아래쪽부분이부등식에영역에들어있는길이에비례하여넓이가늘어난다. 따라서 값이최소가되려면 이 0이어야하므로 인선분이정확하게절반의길이로나뉘어서절반은해당영역을아래에서만나고절반은해당영역의위에서만나면된다. 에서절반만나려면 x=1/2이면되므로이때 가된다. 즉답은. 8. 총평 [ 고등학교수학교사 A] 문제유형은각종교과서에수록된기본개념문제와창의사고력문제와유사하다. (1) 번문항은주어진문제상황을잘이해하면기본적인정적분계산을통해간단히해결할수있다. (2) 번문항은도형의넓이를정적분을활용하여계산할때주의해야할점을잘알고있어야 값의변화에따른 값의변화를함수관계로이해하여 를정의할수있어야한다. 또한 가잘정의된상태에서미분을활용하여함수의최솟값을구할수있다. 이처럼본문항은고등학교교육과정내의내용으로고차원적사고력을평가할수있는적절한평가문항이라사려된다. [ 고등학교수학교사 B] 출제된문항은수학Ⅰ, 미적분 Ⅰ,Ⅱ의교육과정에부합함을알수있다. (1) 번문항은문제를잘이해하면정적분계산으로쉽게해결할수있다. (2) 번문항은 를정확히이해하여야만해결할수있는문항이다. 학생들이함수에대한개념을정확히이해하고있다면쉽게접근할수있다. 또한정적분계산과정에서미적분학의기본정리와미분을활용하여 값이최소가되는 를구할수있다. 이처럼고등학교교육과정을종합적으로이해하고활용할수있는좋은문항이다.

14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4]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수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수학 / 수학B 수학Ⅱ, 미적분Ⅰ 역함수, 함수, 다항함수의미분법 7분 2. 문항및제시문 다항함수 에서 인실수이다. (1) (2 점 ) 모든 에대해서 가역함수를갖는 의범위를구하시오. (2) (3 점 ) 모든 에대해서 가역함수 를가질때, 에서 의접선과 의접선이이루는각이 30 인 의값을구하시오. 3. 출제의도본문제는미분을역함수, 접선의기울기를구하는문제상황을잘활용할수있는지, 역함수의성질을잘알고있는지를평가하고자한다. (1) 역함수의개념을잘이해하고있는지, 미분을활용하여역함수가존재할조건을찾을수있는지를평가하는문항이다. (2) 역함수의대칭성과미분을활용하여주어진조건을만족하는값을구할수있는지를평가하는문항이다.

15 4. 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및관련성취기준 문항및제시문 관련성취기준 (1)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 수학 Ⅱ]-(2) 함수 -( 가 ) 함수 3 역함수의뜻을알고, 주어진함수의역함수를구할수있다. [ 미적분 Ⅰ]-(3) 다항함수의미분법 -( 다 ) 도함수의활용 3 함수의증가, 감소, 극대와극소를판정하고설명할수있다. [ 수학 Ⅱ]-(2) 함수 -( 가 ) 함수수학 역함수의뜻을알고, 주어진함수의역함수를구할수있다. [ 미적분 Ⅰ]-(3) 다항함수의미분법 -( 다 ) 도함수의활용미적 함수의증가, 감소, 극대와극소를판정하고설명할수있다. (2) 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 수학 Ⅱ]-(2) 함수 -( 가 ) 함수 3 역함수의뜻을알고, 주어진함수의역함수를구할수있다. [ 미적분 Ⅰ]-(3) 다항함수의미분법 -( 다 ) 도함수의활용 1 접선의방정식을구할수있다. [ 미적분 Ⅰ]-(3) 다항함수의미분법 -( 다 ) 도함수의활용 3 함수의증가, 감소, 극대와극소를판정하고설명할수있다. [ 수학 Ⅱ]-(2) 함수 -( 가 ) 함수수학 역함수의뜻을알고, 주어진함수의역함수를구할수있다. [ 미적분 Ⅰ]-(3) 다항함수의미분법 -( 다 ) 도함수의활용미적 접선의방정식을구할수있다. [ 미적분 Ⅰ]-(3) 다항함수의미분법 -( 다 ) 도함수의활용미적 함수의증가, 감소, 극대와극소를판정하고설명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수학 Ⅱ 김원경외비상교육 미적분 Ⅰ 김원경외비상교육 문항해설 [ 수학Ⅱ] 에서학습한역함수의정의, 역함수가존재할조건, 역함수그래프의성질등을이용하여문항을이해할수있는지, 이해한사실들을함수의그래프를이용하여설명할수있는지, [ 미적분 Ⅰ] 에서학습한미분을적절히활용하여해결과정을논리적으로서술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16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1) (2) 의범위를구한경우 가증가함수여야함을착안한경우. 값을구한경우 tan 를배제하지못하고, 도답이라고생각한경우. ( 조건을통해서보여도되고 을이용해도된다.) 조건을이용하지못하고 도답으로제시한경우. 에서 가 가 에대해서대칭임을착안하여 와이루는각이 15도임을착안한경우. tan tan tan tan 을유도한경우 tan tan 2 점 1 점 3 점 2 점 2 점 1 점 1 점 7. 예시답안 (1) 과 이므로 에서 가최소값 를갖는다. 따라서 이면 는증가함수가되고역함수를갖는다. 따라서 가역함수를가질조건은 이다. ( 는 1이하라고답을해도괜찮음 ) 다른풀이 : 이고 가 x축과밑으로내려가면안된다. 따라서 이고 를얻을수있다. (2) 에서 이므로 와 는 에서만난다. 와 는 에대해서대칭이므로 에서두접선이이루는각이 30 인경우에는, 접선과 가이루는각이 15 가된다. 따라서, 각각의접선의기울기가 tan 또는 tan 가되어야한다. 따라서, 에서 가 tan 혹은 tan 이되는 의값을구해야한다. 이고 이므로 tan 이다. 따라서 이된다. ( 혹은, 인경우, 아래그림처럼되므로, tan tan 가 선택되어야하고, 따라서 에서 tan, 이 된다.)

17 다른풀이 : 의접선이 x=1 에서기울기를 α 라고하면 g(x) 의접선의기울기는 1/α 이된다. 따라서, f(x) 와 g(x) 의접선이 x=1 에서이루는각을 와 라고하면 tan 와 tan 이된다. 이므로 tan tan tan tan tan tan 혹은 이된다. 이로부터 혹은 를구할수있다. 이므로 혹은 가된다. 이므로 이된다. 8. 총평 [ 고등학교수학교사 A] 본문항은역함수의정의및역함수의그래프의성질, 미분을활용한함수의증감성및접선의방정식, 삼각함수의덧셈정리등을이용하여해결할수있는문항이다. (1) 번은미분, 함수의증감성, 역함수등의관계를잘이해하고있어야만해결가능하다. (2) 번은문제상황을함수의그래프를직관적으로이해하고설명할수있다면쉽게해결할수있다. 이처럼고등학교교육과정을전반적으로잘이해하고직관적으로설명할수있는지를평가하는좋은문항이다. [ 고등학교수학교사 B] 본문항은교과서에쉽게접할수있는문제유형이다. 하지만수학Ⅱ 에서중요하게다루고있는역함수의정의, 역함수가존재할조건, 역함수그래프의성질등을잘이해하고있어야만문제해결의실마리를찾을수있다. 문제를잘이해하고, 문제해결을위한아이디어를찾은후미적분 Ⅱ에서학습한미분을활용하여문제를해결할수있다. 이처럼기본에충실한학생은도전해충분히볼만한문항이다.

18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5]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일반전형 자연계열 ( 물리 ) / 물리 A 고등학교과학, 물리 1, 물리 2 교과서및교육과정 ( 물리 1, 물리 2)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물리 Ⅱ 열에너지, 힘의평형 10 분 2. 문항및제시문 그림 ( 가 ) 와같이압력이 P인공기중에연직방향으로세워져고정된실린더에온도 T의단원자분자이상기체 1몰이들어있다. 피스톤은단면적이 A이고실린더와의마찰없이움직인다. 실린더를통해열이지나갈수는있지만이상기체가빠져나가거나들어오지는못한다. 피스톤의아래면에용수철이달려있다. 이상기체, 피스톤, 용수철의질량은무시하자. ( 기체상수 : R) (1) 용수철에구슬을매단후용수철의길이가천천히늘어나게하여그림 ( 나 ) 의평형 상태에이르도록하자. 이과정에서이상기체의부피는두배로늘어나고온도는일정 하게유지되었다면구슬의질량은얼마인가? ( 중력가속도 : g) (2 점 ) 문제 A (2) 그림 ( 나 ) 의평형상태에서이상기체로부터열을빼냄으로써피스톤이천천히위로올라가게하여그림 ( 다 ) 의평형상태에이르게하자. 이과정에서이상기체의부피는그림 ( 가 ) 에서의부피로감소하고용수철의길이는그림 ( 나 ) 와같이늘어난채로유지되었다면이상기체로부터빼낸열에너지는얼마인가? (3점)

19 3. 출제의도 열역학법칙을이용하여열에너지의출입량을계산할수있고, 힘의평형관계에대해기술할수있는 지알아본다.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물리 Ⅱ 물리 Ⅱ 1. 운동과에너지 ( 가 ) 힘과운동 물2112. 물체에힘이작용했을때운동변화를정량적으로설명할수있다. 물리Ⅱ 1. 운동과에너지 ( 나 ) 열에너지 물 이상기체의의미를설명하고상태방정식을표현할수있다. 물 열과일의출입에따른열역학과정을설명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물리 Ⅱ 곽성일외천재교육 ~28 68~73 5. 문항해설 (1) 번문항은보일법칙을이용하여부피변화에따른압력을구하고구슬의질량에의한힘과대기압, 피스톤속기체의압력사이관계를통해구슬의질량을알아내는문제이다. (2) 번문항은이상기체상태방정식을이용하여내부에너지의변화, 기체가하는일과받는일을통해출입하는열의양을알아내는문제이다. 두문제모두물리Ⅱ 교육과정내의개념을이용하여정량적인계산을논리적으로풀어낼수있다면충분히해결할수있는문제이다. 6. 채점기준 하위문항 (1) 채점기준압력의변화를정확히계산한다작용하는힘을이용하여질량을정확히계산한다온도의변화를정확히계산한다 배점 1점 1점 1점 (2) 내부에너지, 기체의일, 구슬의퍼텐셜에너지를정확히계산한다 1 점 내부에너지, 기체의일, 구슬의퍼텐셜에너지를이용해열에너지의양을정확히계산한다 2 점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20 7. 예시답안 (1) 이열역학과정은온도가일정하게유지되는등온과정이므로, 보일법칙또는이상기체상태 방정식에의하여 PV=( 일정 )=RT. 따라서이상기체의부피가두배로늘어났다면압력은 P P/2 로서절반감소. 이때구슬에작용하는중력 mg 와용수철복원력 kx 가평형을이루므로, mg=kx. 그리고피스톤 에작용하는용수철복원력 kx(=mg), 외부공기의압력이위로미는힘 PA, 이상기체의압력이아 래로미는힘 PA/2가역시평형을이루므로, mg+pa/2=pa. 따라서구슬의질량은. (2) 이열역학과정에서용수철의길이가일정하게유지되었다면 (1) 에서기술된힘의평형상태가계속유지되므로, 구슬, 용수철, 피스톤은가속도없이위로천천히움직인다고할수있다. 따라서이열역학과정은압력이일정하게유지되는등압과정이고, 샤를법칙또는이상기체상태방정식에의하여 V/T=( 일정 )=R/P. 따라서이상기체의부피가절반으로감소하였다면온도도 T T/2로서절반감소. 열역학제1법칙또는에너지보존법칙을사용하여, 이과정에서이상기체에가한열에너지 Q를다음과같이두가지방법으로구할수있다. Ÿ 이상기체의내부에너지변화량과이상기체의압력이외부에한일의합 -> Q = 1+2 = Ÿ 이상기체의내부에너지변화량, 외부공기의압력에대해한일, 구슬의퍼텐셜에너지변화량 의합 -> Q = = 여기서, 1 이상기체의내부에너지변화량 : 2 이상기체의압력이외부에한일 : 3 외부공기의압력에대해한일 : 4 구슬의퍼텐셜에너지변화량 : 따라서이상기체로부터 만큼의열에너지가빠져나갔다. 문항카드양식 3 의실례는 pp <Ⅱ. 계열 교과별문항제출양식 ( 문항카드 )-3. 수리계열 - 과학 - 가. 문항카드 작성샘플 -(2) 문항카드작성예시 > 를참고

21 8. 총평 [ 고등학교물리교사 A] 열역학의정량적인계산이이루어지는문제로써물리Ⅱ 1단원의열에너지부분에대한이해가있다면충분히해결할수있는문제임. 문항 (1) 에서는열역학과정중변한힘의크기와외부에서작용하고있는힘에대해서묻고있고, 문항 (2) 에서는열에너지의변화를열역학법칙식을이용해서구하는문제로간단히풀수있지는않으나교육과정을벗어난개념을묻고있지않기에선행학습을하지않고도해결할수있는문제임. [ 고등학교물리교사 B] 중력과탄성력, 그리고기체로부터비롯되는힘 ( 압력과관련 ) 을운동방정식을활용하여해결할수있는문제임. 문항 (1) 에서는열역학과정중변한힘의크기와외부에서작용하고있는힘에대해서묻고있고, 문항 (2) 에서는열에너지의변화를열역학법칙을활용하는문제로어느정도의난이도는있어보이나교육과정을충실히이수한학생이라면선행학습없이해결할수있는문제임.

22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6]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일반전형 자연계열 ( 물리 ) / 물리 B 고등학교과학, 물리 1, 물리 2 교과서및교육과정 ( 물리 1, 물리 2)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물리 Ⅱ 전기장, 자기장, 전자기력 10 분 2. 문항및제시문 질량이 m인대전된입자 ( 전하량 q) 가두금속판사이의간격이 d인평행판축전기내부를향해아래그림과같이정지상태에서부터낙하하기시작한다. 축전기내부 ( 그림에서빗금친영역 ) 에한해각위치마다원하는세기와방향의자기장을걸어줄수있다고하자. 만일축전기가대전되어있지않고자기장도없다면입자는자유낙하운동을할것이다. ( 공기저항은무시하자.) (1) 스위치를닫고축전기가평형상태에이른후자기장은걸지않은상황에서 입자가낙하한다면입자가축전기안에서어떤가속도로운동할지기술하라. 입자가양전하를띠는경우와음전하를띠는경우둘다고려한다. (2 점 ) 문제 B (2) (1) 에서축전기내부에중력과수직한방향으로자기장을적절하게가하면입자가자유낙하운동을할수있다. 이때낙하시작지점과연직방향으로같은선상에있는두점 A, B에서의자기장은각각어느방향이고그세기의비율은얼마인가? 입자가양전하를띠는경우와음전하를띠는경우둘다고려한다. (3점) 3. 출제의도 축전기내에서전기장벡터를구할수있고, 전기장속에서전하가어떻게운동하는지기술할수있 으며, 전기장과자기장이함께존재하는경우전하의운동을기술할수있는지평가한다.

23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물리Ⅱ 물리Ⅱ 2. 전기와자기 ( 가 ) 전하와전기장물2212. 평행판축전기의전기장을표현할수있으며, 전기장과전기용량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물리Ⅱ 2. 전기와자기 ( 나 ) 전류와자기장물2222. 자기장속에서운동하는전하가받는로렌츠힘을설명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물리 Ⅱ 곽성일외천재교육 ~ ~ 문항해설 (1) 번문항은축전기내에전기장을구하고그안에서입자의부호에따른운동을구하는문제이며, (2) 번문항은 (1) 번문항에자기장을더해로런츠힘을추가하고그에따른운동양상을알아보는문제이다. 물리Ⅱ 에나온개념으로충분히해답에접근할수있고, 정량적인계산또한고등학교교육과정내에서해결할수있다.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축전기내에서전하가받는힘을구한다 (1) 가속도의크기와방향을구한다자기장의방향을구한다 (2) 자기장의세기와거리사이의관계를구한다각영역의자기장세기의비를구한다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1점 1점 1점 1점 1점

24 7. 예시답안 (1) 스위치를닫고축전기가평형상태에도달하면왼쪽그림과같이축전기안에 방향의전기장 E=V/d가형성된다. 그러면오른쪽그림과같이축전기안에서양전하는 방향의전기력을, 음전하는 방향의전기력을받는다. 전기력의크기는두경우모두 F=qE=qV/d 이다. 축전기안에서입자가받는알짜힘은 ( 오른쪽그림과같이 ) 전기력 qv/d와중력 mg의벡터합이고, 입자는이알짜힘방향의가속도로등가속도운동을한다. 피타고라스정리에의하여 이므로가속도의크기는, 방향은양전하는 오른쪽아래방향, 음전하는왼쪽아래방향이다. (2) 입자가축전기안에서자유낙하운동을하도록만들려면전기력과자기력이서로상쇄되도록자기 장을걸어주어야한다. 즉, (B 는자기장의세기, v 는입자의속력 ) 이고자기장의방향은 전하량 ( 특히전하량의부호 ) 에무관하게모든지점에서종이면위로나오는방향이다. 여기서 (y 는낙하거리 ) 이므로, 자기장의세기는낙하거리 y 의함수로서. 즉, 입자가자유낙하운동을하면서속도 v 가낙하거리 y 의제곱근에비례 하여아래방향으로갈수록커지므로, 자기장의세기는아래로갈수록낙하거리 y 의제곱근에반비례 하여줄어들면된다. (1 점 ) 점 A 와점 B 는각각낙하거리가 h, 4h 이므로자기장의세기의비율은전 하량 ( 특히전하량의부호 ) 에무관하게 이다.

25 8. 총평 [ 고등학교물리교사 A] 물리Ⅱ 2단원전자기파트에서전기장, 전기력, Lorentz 힘등다양한개념를묻고있으며그사이의관계에대해서도폭넓게묻고있는문제임. 전하의부호에따라결과가어떻게다르게나오는지에대해묻고있으며, 고등학교과정중배울수있는개념을정확히숙지하고있는지묻는문제임. 문제에서묻고있는개념이나풀이과정중필요한수학식역시고등학교과정을벗어나지않아종합적사고를할수있는학생이라면충분히해결할수있는문제이므로선행학습을유발하는문제로보기어렵다. [ 고등학교물리교사 B] 물리Ⅱ 2단원전자기영역에서전기장, 전기력, 로렌츠의힘등의여러가지개념을확인하고있으며그들의관계에대해서도확인하는문제임. 전하의부호에따라결과가어떻게다르게나오는지에대해묻고있으며, 고등학교교육과정을충실히이해한학생이며충분히해결할수있는문제임. 문제에서물으려고하는개념이나풀이과정역시고등학교과정을충실히이수한학생이면가볍게해결할수있는문제이므로교육과정에위배되지않았다고본다.

26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7]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자연계열 ( 물리 ) / 물리 A 고등학교과학, 물리 1, 물리 2 교과서및교육과정 ( 물리 1, 물리 2)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물리 Ⅱ 운동량보존, 에너지보존, 비탄성충돌, 비열 10 분 2. 문항및제시문 그림과같이질량이 m으로서서로같은두입자 A, B가충돌하는상황을고려하자. 충돌전에입자 B는정지해있었고, 입자 A는 +x 방향으로속력 의등속도운동을하고있었다. 두입자는서로충돌한후각각 xy 평면위에서등속도운동을하게되었는데, 입자 A는 A검출기를통하여입사 방향으로부터각도 인방향에서속력 을갖는다고관측되었다. 두검 출기에서속력측정외의다른효과는무시할수있다. (1) (2 점 ) 입자 B 를관측하기위해서는 B 검출기를어느각도 에놓아야 하는가? 질량 m 이커짐에따라, 각도 가커지는지작아지는지아니면변 하지않는지답하라. (2) (3 점 ) 충돌후 o 에놓인 A 검출기에서 가측정되 문제 A 었고, 두입자의온도가 만큼증가한것이확인되었다. 부피등다른 물리량은변하지않았을때두입자로이루어진시스템의비열을구하라.

27 3. 출제의도 운동량보존법칙과에너지보존, 그리고이들의일반화인열역학제 1 법칙에대한이해도를알아본 다.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1)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물리 Ⅱ 물리 Ⅱ 1. 운동과에너지 힘과운동, 열에너지물 차원에서운동량보존개념을이용하여충돌현상을설명할수있다. 물 절대온도, 섭씨온도, 화씨온도의차이를설명하고, 비열과열량의관계를알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물리 Ⅱ 김영민외교학사 물리 Ⅱ 김영민외교학사 문항해설 (1) 번문항은충돌후각도와질량과의관계를구하는문제이며, (2) 번문항은 (1) 번문항에충돌후에너지변화를비열을구하는문제이다. 시스템의비열이라는말이생소하기는하지만, 물리Ⅱ 에나온개념으로충분히해답에접근할수있고, 정량적인계산또한고등학교교육과정내에서해결할수있다. 6. 채점기준 하위문항 (1) (2) 채점기준 를정확하게구한경우 와질량과의관계를정확하게언급한경우 와 V 2 의값을구한경우충돌전에너지와충돌후에너지의차이를구한경우시스템의비열을구한경우 배점 1점 1점 1점 1점 1점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1) 제시문및모든하위문항에해당되는출제근거를제시

28 7. 예시답안 (1) 이문제에서는시스템의운동에너지는보존되지않는다. x, y 방향에대해각각운동량보 존법칙을적용한다. 충돌후입자 B 의속력을 라하면, cos cos sin sin 식을풀어다음의결과를얻는다. tan sin cos 각도 는질량 m 에의존하지않는다. * 운동량보존법칙의개념을이해하고있으나계산을실수하면 1 점 (2) 주어진정보 ( 각도 o 와속력 ) 를이용하면 B 입자의정보 o 와 를얻게된다 따라서, 운동에너지의변화는다음과같다. 충돌전 충돌전 두입자의온도가 만 큼증가한이유는보존되지않은운동에너지가열에너지로바뀐것이고, 열역학제 1 법칙을 이용하면두입자로이루어진시스템의비열을구할수있다. 8. 총평 [ 고등학교물리교사 A] 물리의대표적인보존법칙인운동량보존법칙과에너지보존법칙의개념을제대로숙지하고있는지묻는문제이다. 문항 (1) 은 2차원충돌에서의운동량보존을묻고있으며, 문항 (2) 는에너지보존법칙을이용하여열에너지의양을구하고그로부터시스템의비열을구하는문제로고등학교물리교육과정에서배우는개념을종합적으로판단하고연관성을파악하고있어야풀수있는문제로난이도는높으나교육과정을벗어난개념을묻고있지는않아선행학습을야기하지않는다. [ 고등학교물리교사 B] 물리의대표적인보존법칙인운동량보존법칙과에너지보존법칙의개념을제대로숙지하고있는지묻는문제이다. 문항 (1) 은 2차원충돌에서의운동량보존을묻고있으며, 자칫탄성충돌로생각하면문제를풀수없게되어기본에충실한지확인하는문제이다. 문항 (2) 는에너지보존법칙을이용하여열에너지의양을구하고그로부터시스템의비열을구하는문제로다소용어에서어려움을느낄수있지만고등학교교육과정을충실히이수했다면문제를해결하는데문제가있어보이지않는다.

29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8]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자연계열 ( 물리 ) / 물리 B 고등학교과학, 물리 1, 물리 2 교과서및교육과정 ( 물리 1, 물리 2)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물리 Ⅱ 전기장, 자기장, 전자기력 10 분 2. 문항및제시문 아래그림은사이클로트론이라불리는원형가속기의구조이다. 두개의반원형상자 D1, D2가일정한거리를두고원모양을이루면서배치되어있으며, 세기가 1 T인균일한자기장이두반원형상자에수직한방향으로작용한다. 질량이 m= kg이고전하량이 q= C인입자가가속기중앙에입사되고, 입자가두반원형상자사이를지날때마다외부교류전압에의한전기력에의해가속된다. 입자가가속기를빠져나올때갖는속력을 v max 라고하자. 문제 B (1) (2 점 ) v max 를빛의속력 ( m/s) 과같게만들기위한최대원운동 궤도반경은얼마인가? 상대론적효과는무시하자. (2) (3점) 외부에서크기가일정한전압이주기적으로극성이바뀌며가해진다. 질량 m, 전하량 q의입자가입사해서사이클로트론을빠져나올때까지겪는총회전수를 n이라하자. 질량 m, 전하량 2q의입자의총회전수는얼마인가? 자기장의세기가 2 T로늘어나면질량 m, 전하량 q의입자의총회전수는얼마인가?

30 3. 출제의도 자기장속에서운동하는전하가받는힘을이용한가속기의원리를이해하는알아본다.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물리Ⅱ 물리Ⅱ 2. 전기와자기 ( 나 ) 전류와자기장물2222. 자기장속에서운동하는전하가받는로렌츠힘을설명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물리 Ⅱ 곽성일외천재교육 ~153 물리 Ⅱ 김영민외교학사 문항해설 (1) 번자기장속에서운동하는전하의반경을구하는문제이며, (2) 번문항은 (1) 번문항의원리를바탕으로전압이바뀌는상황에서입자가싸이클론에서회전하는회전수를구하는문제이다. 물리 Ⅱ에나온개념으로충분히해답에접근할수있고, 정량적인계산또한고등학교교육과정내에서해결할수있다.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1) (2) 반지름에대한식만을위와같이정확하게유도한경우 정확하게 3m 를유도하는경우 운동에너지와일정한전압에의해공급되는에너지를이용하여총회전수를구해야한다는개념이조금이라도있어보이면 자기장, 전하량의존성을보여주는식을정확하게유도한경우 공식에근거햐여정확하게모든문제에대해답할겨우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1점 1점 1점 1점 1점

31 7. 예시답안 (1) 전하를띤입자가균일한자기장이작용하는반원형상자에입사하면자기력 ( 로렌츠힘 ) 에의해운동방향이휘어지게된다. 이경우, 로렌츠힘이구심력으로작용하면서 입자가등속원운동을하게된다, 즉,. 따라서 max kg m s max m C T (2) 입자가한번회전하는동안두반원형상자사이를두번통과하므로, 두반원형상자 사이의전압이 일경우입자가한번회전하면서얻는운동에너지는, 즉 1 회전시획득한에너지 : 회전시획득한에너지 : 회전후최대속력을가지고사이클로트론을빠져나올때의운동에너지 : max 회전시획득한에너지와운동에너지가같아야함으로 max 성립한다. 따라서최대에너지를가지고나오기전까지겪는총회전수는 max max max 로주어진다. 전하량이 2 배가되면총회전수도 2 배로늘어 2n 이된다. 자기장이 2 배가되면총회전수는 4 배로늘어 4n 이된다. 8. 총평 [ 고등학교물리교사 A] 고등학교물리 Ⅱ 수준의전자기학을공부한학생이라면충분히풀수있는문제이며, 역학의개념과연관지어사고할수있는학생이라면선행학습을하지않았더라도해결가능한문제임. 문제의특성상상대론이적용되면고등학교과정을벗어난문제가되지만문제에서상대론적효과를고려하지않고풀도록조건이제시되어있으므로고등학교의교육과정내에서배운지식으로결론을도출할수있음. [ 고등학교물리교사 B] 고등학교물리Ⅱ 수준의전자기학을제대로공부한학생이라면충분히해결할수있는문제이며, 역학의개념과융합하여생각할수있다면선행학습은필요없어보인다. 또한, 상대론을적용하여문제를풀게되면고등학교과정에서풀기어려운문제가되지만이문제는상대론적효과를무시한문제이기때문에고등학교의교육과정내에서배운지식으로결론을도출할수있음.

32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9]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화학문항 A(12 월 6 일 ) 화학 Ⅰ, 화학 Ⅱ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일반전형 화학 Ⅰ, 화학 Ⅱ 분자의구조, 헤스법칙, 화학평형, 화학평형이동, 르샤틀리에원리 3 분 2. 문항및제시문 오산화이질소 (N 2 O 5 ) 에열을가하면삼산화이질소 (N 2 O 3 ) 와이산화질소 (N 2 O) 가생성되는데이반응에대한반응식과평형상수는아래와같다. 문 제 A (1) 아래반응식의평형상수 (K 3 ) 값을구하시오. ( 배점 2 점 ) (2) 평형상태에서추가로 N 2 O 3 기체를용기에주입했을때, 산소의농도변화 를예측하고그이유에대해서설명하시오. ( 배점 3 점 ) 3. 출제의도 화학반응이단계적으로진행될때전체반응의평형상수는각단계의평형상수의곱으로 표현할수있으며, 중간생성물을추가하여생성물의양을예측하는것을통해화학평형 이동의개념을적용할수있는지평가한다.

33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별책 9] 과학과교육과정 1. 교육과정문서 화학 Ⅰ (3) 아름다운분자세계 4 간단한분자들의루이스구조를통해공유결합의성질과쌍극자모멘트와관련된결합의극성을설명할수있다. 화학 Ⅱ (2) 물질변화와에너지 2 엔탈피와결합에너지의관계를설명하고, 헤스의법칙을설명할수있다. 3 화학반응에서에너지가보존됨을설명할수있다. (3) 화학평형 2 가역반응에서동적평형의상태를이해하고, 평형상수를이용해서반응의진행방량을예측할수있다. 3 농도, 압력, 온도가변함에따라화학평형이이동함을관찰하고이를설명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화학 Ⅰ 노태희외천재교육 화학 Ⅱ 박종석외 교학사 수능특강화학 Ⅰ 김영호외 EBS 수능특강화학 Ⅱ 권기섭외 EBS 문항해설 헤스의법칙에의해전체반응의평형상수를각단계의평형상수의곱으로할수있으며, 농도를변화에따른르샤틀리에원리에의해생성물의농도가증가하면역반응의방향으로, 반응물의농도가증가하면정반응의방향으로평형이동한다.

34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채점요소 두단계로이루어지는반응의전체반응평형상수를각단계의평형상수의곱으로표현했는가? 배점 예시답안 (1) 헤스법칙에따라두반응을합하면 2 채점준거 주어진두반응식을합하여 N O g N O g O g 의식을완성한경우부 분점수 1 점부여 유의사항 제시된과정이외에타당한과정을제시하면정답으로인정 채점요소 르샤틀리에의원리를각단계의반응식에적절히적용하였는가? 중간생성물의농도가증가할때생성물양의변화예측이적절한가? (2) 예시답안 O 의농도는감소한다. 르샤틀리에의원리에따라 [N O ] 를증가시키면 [Eq1] 에서 [ N O ] 는증가하고 [ O ] 는감소한다. 동시에, [Eq2] 에따르면 [N O] 와 [ O ] 는증가한다. 이때 [ O ] 의순수변화는 [Eq1] 에의해감소되는양이 4라고할때 [Eq2] 에의해증가하는양은 3이된다. 그래서 [ O ] 의순수변화는 1정도감소한다. 그래서 N O 기체를추가하면 [ O ] 는감소한다. 3 채점준거 전체산소농도변화는틀렸으나 [Eq1] 또는 [Eq2] 에서르샤틀리에원리를이용하 여평형상태산소농도변화를맞게설명한경우부분점수 1 점부여 유의사항 제시된과정이외에타당한과정을제시하면정답으로인정 전체산소농도변화는맞추었으나이유를설명못한경우점수없음

35 7. 예시답안 (1) 헤스법칙에따라두반응을합하면 (2) O 의농도는감소한다. 르샤틀리에의원리에따라 [N O ] 를증가시키면 [eq1] 에서 [ N O ] 는증가하고 [ O ] 는감소한다. 동시에, [Eq2] 에따르면 [N O] 와 [ O ] 는증가한다. 이때 [ O ] 의순수변화는 [Eq1] 에의해감소되는양이 4라고할때 [Eq2] 에의해증가하는양은 3이된다. 그래서 [ O ] 의순수변화는 1정도감소한다. 그래서 N O 기체를추가하면 [ O ] 는감소한다. 8. 총평 ( 고등학교화학교사 A) 출제된문항은화학평형에서헤스의법칙을적용시키고르샤틀리에원리를적용할수있는지묻는문항으로고등학교교육과정범위에해당하는문제이다. 그리고화학평형상수와평형이동이라는핵심개념은화학Ⅱ 교육과정범위에서상당히중요한개념으로평가요소로써도적절하다고생각한다. 또한, 중간생성물의농도를변화시켜생성물의양을예측하도록하는부분은학생들의수준을판단할수있는문항으로변별력까지갖추고있다고생각한다. ( 고등학교화학교사 B) 출제된문항은화학Ⅰ의아름다운분자세계에서학습한루이스구조로주어진분자를화학 Ⅱ의물질변화와에너지, 화학평형에서학습한헤스의법칙과평형상수의개념을이해하고활용하는능력을평가하는문항으로고등학교화학교육과정에매우부합하며선행학습요소가없다. 또한문항은헤스의법칙과평형상수의개념을통합한문항으로두개념을명확히이해하고종합적문제해결능력을갖춘학생을선발하기적합하다고판단된다.

36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10]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화학문항 B(12 월 6 일 ) 화학 Ⅰ, 화학 Ⅱ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일반전형 화학 Ⅰ, 화학 Ⅱ 산화환원반응, 화학전지와전기분해 3 분 2. 문항및제시문 리튬 (Li)-황(S) 전지는전기차및드론등에사용될수있는높은용량의차세대전지로현재활발한연구가진행되고있다. 이차전지인리튬-황전지는방전시전지반응이자발적으로일어나지만역반응은비자발적이기때문에전기충전이필요하다. 리튬과황의두전극에서일어나는전기화학반응및표준환원전위는다음과같다. 문 제 B (a) Li + + e - Li (-3.04 V, 표준수소전극기준 ) (b) S + 2e - S 2- (-0.48 V, 표준수소전극기준 ) (1) 표준환원전위값을참고로하여표준전지전위를계산하고, 방전시전자가도선을따라이동하는방향을설명하시오. (2점) (2) 충전시산화전극에서일어나는반응을설명하시오. 리튬-황전지는일반적으로에테르계열의비수계전해액을매개체로사용한다. 이는비수계전해액대신수용액을전해액으로사용하면충전시수소기체가발생하기때문이다. 그이유를아래의식을참고하여설명하시오. (3점) 2H 2 O(l) + 2e - H 2 (g) + 2OH - (aq) (-0.83 V, 표준수소전극기준 ) 3. 출제의도 표준환원전위값을이용하여구성된전지의표준전위를알아내고, 충전과방전시일어나 는화학반응과화학전지와전기분해의개념을이해하고있는지평가하고자한다.

37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1. 교육과학시술부고시제 호 [ 별책9] 과학과교육과정 1. 교육과정문서화학 Ⅰ (3) 닮음꼴화학반응 1 광합성과호흡, 철광석의제련과철의부식이산소에의한화학적산화, 환원반응임을이해한다. 2 질소와수소의반응에의한암모니아의합성이전자이동에의한산화, 환원반응임을이해한다. 화학 Ⅱ (3) 화학평형 8 화학전지, 연료전지, 전기분해의원리를산화-환원반응으로설명하고, 전기량과반응의진행정도와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9 자유에너지를통해산화-환원반응의전위차를설명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화학 Ⅰ 노태희외천재교육 화학 Ⅱ 박종석외 교학사 기타 수능특강화학 Ⅰ 김영호외 EBS 수능특강화학 Ⅱ 권기섭외 EBS 문항해설표준전지전위는 전지 환원전극 산화전극으로산화전극과환원전극의표준환원전위를이용하여알수있다. 또, 화학전지는방전의과정으로, 외부전압에의한전기분해는충전의과정으로설명할수있다. 그리고충전시환원전극에서는경쟁하는물질이있을경우표준환원전위값이큰물질이먼저반응한다.

38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채점요소 표준전지전위를계산할수있는가? 방전시전자의이동방향을설명할수있는가? (1) 예시답안 방전시, 표준환원전위가큰 (b) 의황전극에서환원반응 (S + 2e - S 2- ) 이일어나고표준환원전위가작은리튬전극에서산화반응 (Li Li + + e - ) 이일어난다. 그래서표준전지전위는 전지 환원전극 산화전극 가된다. 그리고방전시산화전극에서환원전극으로전자가이동하므로리튬전극에서황전극으로전자가이동한다. 2 채점준거 표준전지전위값이맞으면 1 점 방전시전자의이동방향이맞으면 1 점 유의사항 제시된과정이외에타당한과정을제시하면정답으로인정 채점요소 충전시산화전극에서일어나는반응을설명할수있는가? 비수계전해액을사용하는이유를표준환원전위를이용하여설명할수있는가? (2) 예시답안 충전시에는역반응이일어난다. 그래서산화환원전극이바뀐다. 즉, 황전극에서 S 2- S + 2e - 의산화반응이일어난다. 수용액을전해액으로사용하면물의표준환원전위가리튬전극의표준환원전위보다크기때문에충전시수소기체가발생한다. 채점준거 충전시산화전극에서일어나는반응을설명하면 1점부여 비수계전해액을사용하는이유를표준환원전위를이용하여설명하면 2점부여 3 유의사항 제시된과정이외에타당한과정을제시하면정답으로인정

39 7. 예시답안 (1) 방전시, 표준환원전위가큰 (b) 의황전극에서환원반응 (S + 2e - S 2- ) 이일어나고표준환원전위가작은리튬전극에서산화반응 (Li Li + + e - ) 이일어난다. 그래서표준전지전위는 전지 환원전극 산화전극 가된다. 그리고방전시산화전극에서환원전극으로전자가이동하므로리튬전극에서황전극으로전자가이동한다. (2) 충전시에는역반응이일어난다. 그래서산화환원전극이바뀐다. 즉, 황전극에서 S 2- S + 2e - 의산화반응이일어난다. 수용액을전해액으로사용하면물의표준환원전위가리튬전극의 표준환원전위보다크기때문에충전시수소기체가발생한다. 8. 총평 ( 고등학교화학교사 A) 고등학교교육과정에서제시하는산화환원의개념을심화수준으로묻고있는문항이라생각한다. 특히, 표준환원전위값을이용하여충전과방전이라는전기적현상을설명하도록요구함으로써학생들의이해도를평가하고변별할수있는훌륭한문항이라고생각한다. 그리고 충전, 방전 이라는일상적용어를학습한내용과연결시키도록함으로써전기화학현상이 교과서적인이론 이아닌우리생활과밀접한관련이있음을느낄수있도록하려는출제자의의도도느껴진다. 전반적으로고등학교화학교육과정에서제시하는수준을넘어서지않으면서학생들의수준을변별할수있는아주훌륭한문항이라생각한다. ( 고등학교화학교사 B) 출제된문항은화학Ⅰ에서학습한산화-환원의기본개념을이용하여화학Ⅱ의산화-환원반응에대한이해도를평가하는문항으로고등학교교육과정에부합하며선행학습요소가없다. 산화환원을통해전구의불이켜지는화학전지는방전과정으로, 외부전압을이용하는전기분해는충전과정임을추론하여주어진문제상황을창의적으로해결할수있는학생을선발하기에적합한문항으로생각된다.

40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11]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화학 일 ( 문항 A) 화학 Ⅰ, 화학 Ⅱ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V 면접및구술고사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화학 Ⅰ, 화학 Ⅱ 반응속도, 농도, 촉매, 반감기 3 분 2. 문항및제시문설탕으로불리는자당 (Sucrose) 은가수분해반응으로포도당 (Glucose) 과과당 (Fluctose) 으로분해된다. 포도당과과당의혼합물인전화당시럽 (Inverted sugar) 은결정성이없고단맛이강하여사탕의제조에활용되고있다. 이반응은산또는효소 (Invertase) 를촉매로반응이진행되며, 아래는산촉매하의 (3.0 M Sucrose, 0.1 M HCl, 40 o C) 반응속도식이다. HO HO OH OH O OH O OH O OH O OH + H 2 O + OH O OH OH HO OH OH OH OH OH OH Sucrose Glucose Fructose 반응속도식 (v) = k[sucrose], k = min -1 (1) 다음의반응조건에서반응속도변화를설명하시오. ( 가 ) 촉매의양을 2배로늘리는경우 (0.2 M HCl), ( 나 ) 자당의양을 2배로늘리는경우 (6.0 M Sucrose) (2점) (2) 위반응조건 (3.0 M Sucrose) 에서반감기가 58분으로측정되었다. 6.0 M Sucrose에서측정된반감기의변화를설명하시오. 또한이반응 (3.0 M Sucrose) 이 90% 이상진행하는데소요되는시간을대략적으로구하시오 (3점). 3. 출제의도 화학반응속도에대한개념과반응의속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에대한이해도를 평가한다.

41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별책 9] 과학과교육과정 화학 Ⅰ (1) 화학의언어 2 인류문명과생명에기여한화학반응에관련된산소, 수소, 물, 이산화탄소, 포도당등의간단한물질을소재로원소, 화합물, 원자, 분자의개념을이해한다. 5 여러가지화학반응을화학반응식으로나타낼수있고, 원자량과분자량등을이용해서화학반응에서의양적관계를알수있다. 화학 Ⅱ (4) 화학반응속도 3 반응속도의농도의존도가다양하다는사실을이해하고, 반감기를정의할수있는경우도있음을설명할수있다. 6 촉매를이용해서에너지장벽의크기를변화시켜반응속도를변화시킬수있음을이해하고, 촉매의종류를설명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화학 Ⅰ 김희준외 상상아카데미 화학 Ⅱ 노태희외천재교육 수능특강화학 Ⅰ 김영호외 EBS 수능특강화학 Ⅱ 권기섭외 EBS 문항해설 주어진반응식과반응속도식을이용하여반응조건을변화시켰을때, 반응속도의변화를예측하고반감기를이용하여반응진행정도를추론하는문항으로화학 Ⅰ에서다루는반응식에대한이해, 화학Ⅱ에서다루는화학반응속도에관한종합적이해와추론능력을요구하고있다. 반응속도식으로부터주어진반응이 sucrose( 자당 ) 에대해 1차반응임을알수있으며촉매인염산의경우반응속도에영향을주지않는다. 자당의농도를 2배로높이면반응속도는 2배빨라진다. 또한, 1차반응속도를갖는반응식은반감기가일정하므로자당의농도에영향을받지않는다. 반감기를 4번을거치면 = 93.75% 가되어 90% 이상진행되게된다. 따라서 4번의반감기가소요되어 232분 (4 58분) 정도소요된다.

42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채점요소 주어진반응속도식에서촉매의농도를변화시켰을때, 반응속도의변화 를설명할수있는가? 예시답안 반응속도식에촉매인수소이온이표시되어있지않다. 따라서반응속도 1) ( 가 ) 는촉매와무관하므로속도변화가없다. 채점준거 반응속도와촉매의관계를바르게설명하면정답으로인정하며부분점수없음. 유의사항 채점준거에부합하는유사한표현은정답으로인정 1 2 채점요소 주어진반응속도식에서반응물의농도를변화시켰을때, 반응속도의변화 를설명할수있는가? 예시답안 ( 나 ) 반응속도식이 Sucrose에대해 1차반응이므로반응속도가 2배증가한다. 채점준거 반응차수에의해반응물의농도와속도관계를바르게설명하면정답으로인정하며, 부분점수없음. 유의사항 채점준거에부합하는유사한표현은정답으로인정 1 채점요소 1 차반응의반감기가반응물의농도와무관함을이해하고있는가? 예시답안 1 차반응의반감기는초기농도와무관하며항상일정하다. 따라서반감기는 ( 가 ) 58분으로변화가없다. 채점준거 반응차수에의한일정한반감기를이용하여초기농도와반감기가서로무관함을설명하면정답으로인정하며부분점수없음. 유의사항 제시한준거에부합하는유사한표현은정답으로인정 1 2) 채점요소 주어진반감기를이용하여반응의진행정도와시간의관계를설명할수있는가? 예시답안 반감기를 4번을거치면 = 93.75% 가되어 90% 이상 3 ( 나 ) 진행되게된다. 따라서 4번의반감기가소요되어 232분 (4 58분) 정도소요된다. 채점준거 반감기를이용하여반응물의 90% 이상이소모되는시간을구하는과정을설명하면정답으로인정하며부분점수없음. 근사적으로마지막반응이절반만진행되면 90% 가되므로 200분정도소요됨을설명하여도정답으로인정 2

43 반감기의진행을남아있는물질의양으로계산하는수학적방법 ( 로그또 는적분 ) 을활용하여근사적 ( ln 답을한경우도정답으로인정 유의사항 제시한준거에부합하는유사한표현은정답으로인정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ln 에서 ) 으로 7. 예시답안 (1) ( 가 ): 반응속도식에촉매인수소이온이표시되어있지않다. 따라서반응속도는촉매와무관하므로속도변화가없다. ( 나 ): 반응속도식이 Sucrose에대해 1차반응이므로속도가 2배로증가된다. (2) 1차반응의반감기는초기농도와무관하며항상일정하다. 따라서반감기는 58분으로변화가없다. 반감기를 4번을거치면 = 93.75% 가되어 90% 이상진행되게된다. 따라서 4번의반감기가소요되어 232분 (4X58분) 정도소요된다.( 근사적으로마지막반응이절반만진행되면 90% 가되므로 200분정도 ) 8. 총평 ( 고등학교화학교사 A) 화학Ⅰ에서학습한개념을화학Ⅱ 반응속도영역에적용시키며반응속도식을해석하는능력을요구하는문항으로고등학교교육과정수준을넘지않는다. 특히, 1차반응속도식을가진경우반감기는반응물의농도와무관하다는기본개념과촉매의양이반응속도에영향을미치지않을수도있음을해석하도록함으로써학생들이반응속도영역에서학습해야할필수개념의이해도또한확인할수있는훌륭한문항이라생각한다. ( 고등학교화학교사 B) 출제된문항은화학Ⅰ의화학의언어에서학습한기초개념을바탕으로화학Ⅱ의화학반응속도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활용할수있는능력을평가하는문항으로고등학교화학의교육과정에명백히부합하며선행학습요소가없다. 화학반응에서의반응물, 촉매가반응속도에관여함을정량적으로이해하고설명할수있으며, 1차반응속도를가진화학반응의반감기가반응물의농도에무관함을이용하여주어진문제상황을해결하는능력을평가하는것은학생선발에적합하다고판단된다. 특히, 반응의진행정도를반감기로해결해야하는문항은창의적문제해결능력이있는학생을선발하기적합한문항이라고생각된다.

44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12]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화학 일 ( 문항 B) 화학 Ⅰ, 화학 Ⅱ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V 면접및구술고사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화학 Ⅰ, 화학 Ⅱ DNA, 엔탈피, 엔트로피, 자유에너지 3 분 2. 문항및제시문 수용액상에존재하는일정길이이상의디옥시리보핵산 (DNA) 은상온에서다음과 같이 2 개의상보적인단일나선이결합하여안정한 2 중나선구조를형성한다. (1) (2점) 위결합반응의엔트로피변화 ( S) 및엔탈피변화 ( H) 를설명하시오. 이때 DNA와물분자간의상호작용을무시하고 DNA 단일나선과 DNA 2중나선들만을고려하시오. (2) (3점) 용액의온도를올릴때위결합반응의자유에너지변화 ( G) 를설명하시오. 그리고이와같이온도증가시단일나선과 2중나선의농도변화와그이유를설명하시오. ( 용액인물분자와의상호작용은무시 ) 3. 출제의도 자유에너지, 엔탈피, 엔트로피를이용하여화학반응의자발성을설명할수있으며 온도변화에따른화학반응의진행방향을예측하여물질의농도변화를설명할 수있는능력을평가한다.

45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별책 9] 과학과교육과정 화학 Ⅰ (1) 아름다운분자세계 1 흑연과다이아몬드, 풀러렌과나노튜브등의다양한분자의구조를이해하고, DNA 이중나선구조의특성과기능을이해한다.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화학 Ⅱ (2) 물질변화와에너지 2 엔탈피와결합에너지의관계를설명하고, 헤스의법칙을설명할수있다. 4 엔트로피의의미를정성적으로설명하고, 고립계에서자발적변화와엔트로피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5 일정한온도, 압력에서자유에너지의의미를정성적으로이해하고, 자유에너지가줄어드는방향으로자발적변화가일어남을설명할수있다. 6 온도에따라자발적변화의방향이달라질수있다는사실을통해서온도에따른물질의상변화를설명할수있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화학 Ⅰ 류해일외비상교육 화학 Ⅱ 노태희외천재교육 수능특강화학 Ⅰ 김영호외 EBS 수능특강화학 Ⅱ 권기섭외 EBS 문항해설 자유에너지는 로표현할수있다. 주어진반응은입자의수가감소하므로엔트로피변화량은음의값 ( ) 이며, 반응이자발적 ( ) 으로진행되었으므로엔탈피는음의값 ( ) 임을추론할수있다. 또한 에서온도가증가함에따라엔트로피에의한효과가커지므로온도가증가할수록자유에너지는양의값 ( ) 이되어더이상반응이자발적으로일어날수없다. 오히려역반응에대한자유에너지가음의값이되므로역반응이일어나단일나선의수가증가하고이중나선은감소한다.

46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1) 2) 채점요소 자발적인반응에서자유에너지, 엔탈피, 엔트로피의변화를설명할수있는가? 예시답안 물분자를무시할때두개의단일나선이하나의 2중나선이되었으므로엔트로피는감소한다. 상온에서 2중나선이자발적으로형성되었으므로자유에너지가음의값 ( ) 이되기위해서는엔탈피는음의값 ( ) 이어야한다. 채점준거 분자간상호작용을배제하고분자수의감소로엔트로피가감소함을설명하면 1점부여 엔트로피가음의값인반응에서자유에너지가음의값이될수있는조건은 가음의값이어야함을설명하면 1점부여 유의사항 채점준거에부합하는유사한표현은정답으로인정 채점요소 온도변화에따른자유에너지변화와반응의진행방향을설명할수있는가? 예시답안 주어진반응은 (, ) 이므로온도를증가시키면엔트로피변화의영향이커져자유에너지는양의값이된다. 온도가증가하면자유에너지가양의값이되어 2중나선형성반응이비자발적이된다. 따라서이중나선은두개의단일나선이되는역반응이진행될것이므로단일나선의농도가증가한다.( 이중나선의농도는감소한다.) 채점준거 자유에너지가양의값임을바르게설명한경우 1점부여 단일나선농도의증가또는이중나선농도감소를바르게설명한경우 2 점부여 유의사항 제시한준거에부합하는유사한표현은정답으로인정 예시답안 (1) 물분자를무시할때두개의단일나선이하나의 2 중나선이되었으므로엔트로피는감소한다. 상온에서 2 중나선이자발적으로형성되었으므로자유에너지가음의값 ( ) 이되기위해서는엔탈피는음의값 ( ) 이어야한다. (2) 주어진반응은 (, ) 이므로온도를증가시키면엔트로피변화의영향이커져자유에너지는양의값이된다. 온도가증가하면자유에너지가양의값이되어 2 중나선형성반응이비자발적이된다. 따라서이중나선은두개의단일나선이되는역반응이진행될것이므로단일나선의농도가증가한다.( 이중나선의농도는감소한다.)

47 8. 총평 ( 고등학교화학교사 A) 화학Ⅰ의아름다운분자세계와생명속의화학에서학습한 DNA의개념을바탕으로화학 Ⅱ의가역반응에서반응의자발성을판단하도록하고있다. 이는고등학교교육과정수준으로선행학습요소가없는적합한문항이라고생각한다. 특히, 주어진화학반응식을토대로엔트로피의변화와엔탈피변화를알아내고, 온도가변할때자유에너지의변화를예측하도록하는것은화학 Ⅱ 반응의자발성영역의핵심개념요소로학생들에게화학Ⅱ의이해도를묻는아주훌륭한문항이라고생각한다. ( 고등학교화학교사 B) 출제된문항은화학Ⅰ의아름다운분자세계에서학습한기초개념을바탕으로화학Ⅱ의자유에너지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활용하는능력을평가하는문항으로고등학교화학교육과정에매우부합하고선행학습요소가전혀포함되어있지않다. 화학Ⅰ과화학Ⅱ 교과를성실히이수하고계의온도, 엔탈피, 엔트로피는반응의자발적방향을결정하며이는자유에너지로표현할수있음을이해하고있는학생은충분히해결할수있는문항이다. 또한주어진분자는우리인체의 DNA로화학이생활과밀접한관계가있는학문임을보여주고있어화학교과에대한학습의욕을북돋아줄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48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13]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자연계열 ( 생명과학 ) / 생명과학 A 생명과학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생명과학 Ⅱ 일반전형 세포의구조와기능, 유전자와형질발현 10 분 2. 문항및제시문다른생물체에오염되지않은진핵세포를모아서핵을분리한후 DNA를추출해서 DNA 염기서열을 100% 분석하였다. 또한이와동시에세포내의모든단백질을질량분석기를통해 100% 동정해서아미노산서열을결정하였다. DNA 염기서열과아미노산서열을분석해본결과, 다수의단백질들이핵의 DNA 염기서열로부터는얻어질수없는것으로판명되었다 (1) 핵의 DNA 염기서열정보로부터얻어진단백질이외다른단백질들이세포내에존재하는이유를설 명하시오 (2 점 ) (2) (1) 에서의답을증명할수있는간단한실험을디자인하시오. 단 RNA 와단백질합성과정에서 유전정보의변화는없다 (3 점 ) 3. 출제의도 진핵생물의미토콘드리아에자체 DNA 가존재하여전사및번역이일어난다는것을이해하고있는지와 함께유전정보의발현원리에대한포괄적이해및적용이가능한지평가하기위한문항이다.

49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별책9] 과학과교육과정 (1) 세포와물질대사 (113쪽) 세포의물질대사가효소를이용한화학반응에의해이루어지며, 이에필요한에너지공급이생체막을통한에너지전환과관련됨을이해한다. 세포와에너지 1 미토콘드리아와엽록체의구조와기능을안다.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2) 유전자와생명공학 (114 쪽 ) 생물의형질발현을유전정보의특성, 유전자발현및조절과관련지어이 해하고, 생명공학기술을유전자에관한지식과관련지어설명할수있다. 유전자와형질발현 1 핵산의구성성분과 DNA의구조및복제과정을이해한다. 2 유전자로부터단백질이합성되는과정을이해한다. 3 원핵세포와진핵세포에서나타나는유전자발현의조절과정을이해한다. 4 세포분화와기관형성을유전자의발현과관련지어이해한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생명과학 Ⅱ 심규철외 5 인비상교육 2014 생명과학 Ⅱ 이준규외 5 인천재교육 , , 문항해설해당문항은제시문의내용을생명과학 Ⅱ 교과에서다루고있는세포의구조및세포소기관의특성에대한지식과유전자와형질발현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지묻고있다. 진핵생물의미토콘드리아에는 DNA가존재하여자체적으로전사및단백질로번역된다는것을인지하고세포내에는핵내의 DNA에코딩되어있는단백질외에도미토콘드리아의 DNA에서유래한단백질이존재할수있음을생명과학 Ⅱ 교육과정에서학습한개념을바탕으로설명할수있는지와함께, 이를증명할수있는실험을전사와번역과정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설계할수있는지평가하는문항이다.

50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세포내미토콘드리아혹은엽록체의자체 DNA 에서유래한단백질이존재한다고답변 2 (1) 미토콘드리아와엽록체중하나만언급하여자체 DNA 에서유래한단백질이존재한다고설명한경우 1 (2) 미토콘드리아혹은엽록체의 DNA 를추출하여염기서열을분석한뒤핵 DNA 에서얻을수없는단백질을암호화하는지확인한다고서술한경우 ((1) 번문항에서하나만언급한경우 2 점으로채점 ) 핵만분리하여만들어지는단백질과핵을포함한전체세포에서생성된단백질을비교분석한다고설명한경우 3 2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7. 예시답안 (1) 세포내미토콘드리아혹은엽록체의자체 DNA에서전사및번역과정을통해단백질이생성될수있으며, 이는핵의 DNA 염기서열정보에서유래한단백질과다를수있다. (2) 미토콘드리아혹은엽록체의 DNA를추출하여염기서열을분석한뒤, 핵 DNA에서얻을수없는단백질을암호화할수있는지확인한다.

51 8. 총평 [ 고등학교생명과학교사 A] 진핵세포의미토콘드리아와엽록체가자체 DNA 와리보솜을갖고있어스스로복제하고증식할수있다는내용은생명과학 Ⅱ의 세포와물질대사 단원에서학습하는개념이지만, 문제에서제시된상황과관련지어해결하기위해서는 유전자와형질발현 에서학습한단백질의합성과정및형질발현의원리, 생명과학 Ⅰ에서다루는연역적탐구방법과실험설계능력을통합적으로적용하는것이필요하다. 문제를해결하기위해필요한각각의개념들은정규교육과정을성실하게이수한학생이라면충분히획득하였을것이며, 통합과추론의사고력을평가할수있는문항으로판단된다. (1) 번문항의경우문제의조건을정확히파악하고생명과학 Ⅱ의학습개념을적용하면충분히정답을찾을수있을것으로판단되며, (2) 번문항의경우교육과정에서다루는다양한실험들을성실하게학습하였다면적절한실험을설계해낼수있었을것으로보인다. 문항해결에필요한개념들이모두생명과학 Ⅰ, Ⅱ의정규교육과정내에포함되어있으므로, 선행학습을유발하는요인은없는것으로판단된다. [ 고등학교생명과학교사 B] 생명과학 Ⅱ에서다루어지고있는세포소기관의특성과중심원리, 실험설계능력을종합적으로질문하고있는문항이다. 문항 (1) 은미토콘드리아와엽록체가독자적인 DNA를가지고있다는교과과정의지식을바탕으로세포내에존재하는단백질의기원을유추할것을요구하고있다. 지문에서 진핵세포 라는조건이주어져있기에미토콘드리아와엽록체의특징을정확하게이해한학생은무난하게접근할수있는문제라판단된다. 문항 (2) 는조작변인과이에따른종속변인을적절하게설명할수있는지를묻고있으며문항 (1) 에서적절한답을찾은학생이라면이역시수월하게해결했을것이라생각된다. 전체적으로생명과학교과내용의통합적인사고를요구하고있으나모든내용이고등학교교육과정과밀접하게연계되어있기에선행학습을유발하지않는다고판단된다.

52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14]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자연계열 ( 생명과학 ) / 생명과학 B 생명과학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생명과학 Ⅱ 수시일반전형 세포호흡, 발효, 해당과정 10 분 2. 문항및제시문 문제 B. 발효란산소가없거나부족한상태에서생물체가포도당을분해하여에너지를생성하는과정이다. 알코올발효와젖산발효과정의차이점을이해하기위해서아래표를작성해보았다. 발효 1 2 산소이용 빈칸 빈칸 ATP 생성 O O 이산화탄소발생 O X (1) 위의표에서 1 번, 2 번중어떤것이알코올발효와젖산발효를지칭하는지를각각확정하고나머지 빈칸에 O 와 X 를이용하여표시해보시오. 그리고 1 번과 2 번의발효산물의 1 분자당탄소수 / 수소수 의비를각각구하시오 (2 점 ). (2) 피루브산에서젖산으로의발효과정은해당과정에서의관점으로보면하나의선택지에불과한듯하다. 하지만산소가없는상태에서발효과정을고려하지않는다면해당과정의두종류의산물들은어떻게될지설명해보시오. 또, 산소가없는상태에서발효과정의고려없이포도당의대사가이루어질수있을지에대해서논의해보고, 무산소상태에서의포도당을이용한대사과정에서발효의기능을해당과정과연계해서한문장으로요약해보시오 (3점). 3. 출제의도 발효를이해하고고등생물에서의에너지대사원리를설명할수있는지평가하고자한다.

53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별책9] 과학과교육과정 (1) 세포와물질대사 (113쪽) 세포의물질대사가효소를이용한화학반응에의해이루어지며, 이에필요한에너지공급이생체막을통한에너지전환과관련됨을이해한다. ( 나 ) 세포와에너지 1 미토콘드리아와엽록체의구조와기능을안다. 2 세포호흡의해당과정, TCA 회로, 광합성의암반응이효소에의한화학반응임을이해한다. 3 세포호흡의전자전달계와광합성의명반응이생체막을통한에너지전환과정임을이해한다. 4 발효를실생활과관련지어이해한다.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생명과학 Ⅱ 심규철외 5 인비상교육 생명과학 Ⅱ 이준규외 5 인천재교육 문항해설 본문항은해당과정및발효과정에대한이해와함께발효의생물학적의의를설명할수있는지묻고있다. 세포호흡과발효는생명과학 Ⅱ의 세포와에너지 단원에서중요하게다루어지는내용으로서, 본문항에서는단순한지식적측면뿐만아니라, 개념간의통합적이해를통해고등생물에서의에너지대사원리를설명할수있는지평가하고자한다.

54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1) 1 1 번 : 알코올발효, 2 번 : 젖산발효, 두빈칸은모두 X 2 분자당탄소수 / 수소수의비 : 젖산은 3/6, 에탄올은 2/6 2 1 과 2 의항목중 1 개항목만정답 1 (2) 1 피루브산과 NADH가쌓이게된다. 2 산화적인산화에서최종전자수용체인산소가없으면 NADH 가 NAD + 로산화되지못한다. 발효과정이없게되면 NAD + 가전부 NADH 로전환되어종국에는해당과정을정지시킬것으로예상되므로무산소상태에서발효과정이없다면포도당대사는이루어질수없다. 3 발효는해당과정에서생성된 NADH를다시 NAD + 로전환하는과정으로무산소상태에서우리가에너지를얻는과정이다. 3-1, 2, 3 의항목중 1 개항목오답시마다 1 점감점.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7. 예시답안 (1) 1번은알코올발효이며 2번은젖산발효이다. 발효과정은기본적으로산소호흡을하지않으므로두빈칸에는모두 X이다. 젖산은 3탄당이고에탄올은 2탄당이므로, 분자당탄소수 / 수소수의비는젖산은 3/6이고에탄올은 2/6이다. (2) 산소가없는상태에서피루브산과 NADH 가쌓이게된다. 산소가없는상태에서발효과정이없게되면 NAD + 가모두 NADH 로전환되어이용할수있는 NAD + 가없으므로해당과정이정지하여포도당의대사는이루어지지않을것이다. 발효는해당과정에서생성된 NADH 를다시 NAD + 로전환하는과정으로서, 무산소상태에서해당과정이지속되도록기여하여에너지를얻는과정이다.

55 8. 총평 [ 고등학교생명과학교사 A] 세포호흡의해당과정과발효는생명체의물질대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기때문에생명과학 Ⅱ의교육과정에서비중있게다루는내용으로서, 문항 (1), (2) 의해결은교육과정에서학습한개념으로충분하다고판단한다. (1) 번문항의경우알코올발효와젖산발효의특성에대한내용이일선교과서에서다루어지므로발효의종류는쉽게구분할수있고, 산소이용여부도쉽게해결할수있었을것으로보인다. 탄소수 / 수소수의비를구하는과정에서는대부분의교과서에서물질의화학식은대부분다루지않지만, 해당과정과발효과정에서물질의탄소수와탈수소과정을학습하기때문에충분히추론가능하다고판단된다. 전체과정을전반적으로이해하고있어야해결할수있는문제로서, 즉답가능한문제가아니라사고력을평가하기에더적절하다고생각된다. 물질대사의원리에대해학습한개념을종합하여무산소상태에서의포도당대사를위한발효의의의를평가하는 (2) 번문항의경우에도선행학습을유발하는요인은없는것으로판단된다. [ 고등학교생명과학교사 B] 알코올발효와젖산발효는생명과학 Ⅱ에서세포호흡과함께다루어지는내용으로발효과정의단순암기보다그의미에대한이해가중요한부분이다. 문항 (1) 은피루브산과알코올, 젖산의화학식의암기를통해해결할수도있으나해당과정과발효과정에서탈탄산작용및조효소의산화와환원에대한이해가되어있다면탄소수와수소수의증감을파악할수도있다. 문항 (2) 는발효의역할에대한교과적인질문을하고있기에생명과학 Ⅱ를이수한학생은충분히답할수있는수준이라생각된다. 지문이복잡해보이지만고등학교교육과정을충실히따르고있기에선행학습을유발하지않는문제라생각된다.

56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15]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자연계열 ( 생명과학 ) / 생명과학 A 생명과학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생명과학 Ⅱ 세포호흡, 해당과정, 전자전달계, 전자수용체, 조효소 10 분 2. 문항및제시문 문제 1. 프랑스화학자라브와지에는 산소를호흡하는것이생명현상에도중요하다 고주장하였다. 실제로세포는호흡과정에서세포는유기물인포도당을분해하여화학에너지인 ATP를만들어내는데산소를사용한다. (1) (2점 ) 해당과정동안포도당을산화시키는데작용하는물질은무엇이며 1 분자의포도당에서몇분자의 ATP를만들어내는가? (2) (3점) 세포호흡과정에서산소가어디서어떻게사용되는지자세히설명하시오. 3. 출제의도 생명현상에서중요한호흡의원리를정확히파악하고있는지확인한다.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별책9] 과학과교육과정 (1) 세포와물질대사 (113쪽) 세포의물질대사가효소를이용한화학반응에의해이루어지며, 이에필요한에너지공급이생체막을통한에너지전환과관련됨을이해한다. ( 나 ) 세포와에너지 1 미토콘드리아와엽록체의구조와기능을안다. 2 세포호흡의해당과정, TCA 회로, 광합성의암반응이효소에의한화학반응임을이해한다. 3 세포호흡의전자전달계와광합성의명반응이생체막을통한에너지전환과정임을이해한다. 4 발효를실생활과관련지어이해한다.

57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생명과학 Ⅱ 심규철외 5 인비상교육 ~99 생명과학 Ⅱ 권혁빈외 5 인교학사 ~82 5. 문항해설 제시문의내용은유기물의산화과정을통한에너지수급과정인세포호흡과정에서해당과정과산화적인산화의과정과그의미를묻고있다. 이는생명과학 Ⅱ 교육과정에서비중있게다루어지는내용으로기질의산화과정에서조효소의작용및미토콘드리아의전자전달계에서전자의이동에대한포괄적인이해와사고력을요구하는문항이다. 6. 채점기준 하위문항 (1) 채점기준 NAD + ( 니코틴아미드디옥시뉴클레오티드 + ), 2 분자 ATP 혹은 5 ATP ( 이유에대한추가질문요망. NAD+ 가미토콘드리아에서 3 ATP 로전환가능하다고서술함 ) NAD + 혹은 2 ATP 중 1 항목만답변혹은 5 ATP ( 이유에대한추가질문요망. NAD + 가미토콘드리아에서 3 ATP 로전환가능하다고서술함 ) 배점 2 1 미토콘드리아의전자전달계마지막단계에서전자를받아 H 2 O 를만든다. 3 (2) 미토콘드리아의전자전달계에서사용된다. 2 전자전달계에서사용된다. 1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7. 예시답안 (1) 해당과정동안포도당을산화시키는데관여하는물질은 NAD + 이며 NADH+H + 로환원된다. 해당과정으로한정한다면, 1분자의포도당에서 2분자의 ATP를얻을수있다. (2) 세포호흡과정에서산소는전자전달계에서최종전자수용체로작용하며미토콘드리아의전자전달계를통해이동하는전자는산소에게공급되어 H 2 O를만든다.

58 8. 총평 [ 고등학교생명과학교사 A] 해당과정, TCA 회로, 산화적인산화과정을통한포도당의산화와 ATP 의생성은생명과학 Ⅱ의 1단원에서비중있게다루어지고있다. 문항 (1) 은해당과정에서에너지의투자기와회수기에서생성되는 ATP 및조효소 NAD + 의작용에대한기본적인이해만있다면쉽게접근할수있는문제이고, 문항 (2) 역시미토콘드리아내막의전자전달계에서전자의최종수용체가산소라는것을이해하고있는지기초적인질문을하고있어고등학교교육과정을충실히이수한학생은쉽게해결할수있는문항이다. 문항 (1), (2) 모두교육과정과의연계성이높아선행학습을유발하지않는다고판단된다. [ 고등학교생명과학교사 B] 해당문항을해결하기위해필요한세포호흡의각과정에대한이해는생명과학 Ⅱ의 세포와물질대사 단원을성실하게이수한학생이라면충분히갖추고있을것으로판단된다. 탈수소반응의조효소로작용하는 NAD + 와해당과정에서투자되고회수되는 ATP에대해교과서에서자세하게다루고있어생명과학 Ⅱ를성실하게학습한학생이라면 (1) 번문항의해결은수월하였을것으로보인다. (2) 번문항의경우도세포호흡의산화적인산화과정을전반적으로이해하고있는학생이라면쉽게해결할수있는문항이다. 따라서문항 (1), (2) 모두선행학습을유발하는요인은없는것으로판단된다.

59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16]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모집요강에제시한출제범위 ( 과목명 )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자연계열 ( 생명과학 ) / 생명과학 B 생명과학 과학과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생명과학 Ⅱ 광합성, 명반응, 암반응 10 분 2. 문항및제시문 클로렐라와같이광합성을하는미생물이미래대체에너지로각광받고있다. 이들은빛과 CO 2 를사용하여유기물을만들어내는능력이있기때문이다. 힐, 칼빈등의과학자들은클로렐라를활용하여광합성기전을밝혔다. (1) (3점) 광합성과정에서 CO 2, 빛, 물의역할을각각설명하시오 (2) (2점) 광합성과정에서산소가방출된다. 이산소는공기중의 CO 2 로부터오거나물 (H 2 O) 에서올수있다. 이를증명하는실험을설계해보라. 3. 출제의도 광합성의원리와역사적인실험에관한지식을확인한다. 4. 문항및제시문의출제근거 가 ) 교육과정근거 적용교육과정 성취기준 / 영역별내용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별책9] 과학과교육과정 (1) 세포와물질대사 (113쪽) 세포의물질대사가효소를이용한화학반응에의해이루어지며, 이에필요한에너지공급이생체막을통한에너지전환과관련됨을이해한다. ( 나 ) 세포와에너지 1 미토콘드리아와엽록체의구조와기능을안다. 2 세포호흡의해당과정, TCA 회로, 광합성의암반응이효소에의한화학반응임을이해한다. 3 세포호흡의전자전달계와광합성의명반응이생체막을통한에너지전환과정임을이해한다. 4 발효를실생활과관련지어이해한다.

60 나 ) 자료출처 참고자료도서명저자발행처발행연도쪽수 고등학교교과서 기타 생명과학 Ⅱ 심규철외 5 비상교육 ~119 생명과학 Ⅱ 권혁빈외 5 교학사 ~ 문항해설 제시된문제는명반응과암반응에대한이해를토대로광합성과정의반응물과생성물에대한종합적인질문을하고있다. 광합성반응물각각의역할을이해하고있는지확인함과동시에광합성생성물인산소의기원을알아내기위한실험을설계하여도출해낼수있는지확인하며광합성에대한기본적이면서도통합적인이해를요구한다. 6. 채점기준 하위문항 채점기준 배점 (1) CO 2 는유기물의단위체인탄소를공급하는일을하고빛은에너지를공급하여유기물의탄소연결에너지로저장될수있도록한다. 물은전자를제공한다. (3 가지요소모두언급한경우 ) 3 가지요소중 2 가지만언급한경우 가지요소중 1 가지만언급한경우 1 (2) H 2 O 의산소를동위원소로표지한뒤공급한뒤발생된산소의동위원소를측정한다. 또한 CO 2 의산소를동위원소로표지한뒤공급한뒤발생된산소의동위원소를측정한다. 위두가지실험결과를비교하여산소의유래를설명한다. 2 두가지요소중한가지나일부만설명한경우 1 하위문항이있는경우칸을나누어채점기준을작성함. 채점기준은문항의출제의도에대한평가를위한것이어야함. 7. 예시답안 (1) CO 2 는유기물의단위체인탄소를공급하는일을하고빛은에너지를공급하여유기물의탄소연결에너지로저장될수있도록한다. 또한물은전자를제공한다. (2) H 2 O 의산소를 18 O 동위원소로표지한뒤공급하고발생된산소의동위원소를측정한고 CO 2 의산소를 18 O 동위원소로표지한뒤공급하고발생된산소의동위원소를측정한다. 이각각의실험에서발생한산소기체에서 18 O가검출된다면산소의유래를알아낼수있다.

61 8. 총평 [ 고등학교생명과학교사 A] 생명과학 Ⅱ 교과서의 Ⅰ. 세포와물질대사 단원에서중요하게다루어지는광합성과정과이를밝히기위한역사적인실험에대한기본적인이해도를평가하기위한문항으로생명과학 Ⅱ까지이수한학생이라면충분히문제를해결할수있을것이라판단된다. 문항 (1) 은생물이생존하는데필수적인탄소원, 에너지원, 전자원을광합성과정의반응물과짝지어생각할수있는지질문하고있는데이는광합성의명반응과암반응에대한기초적인학습만으로도충분히접근할수있는문제이다. 문항 (2) 역시생명과학 Ⅱ 교과서에서다루고있는루벤의실험에관한내용이기에교육과정을충실히이수한학생들은접근하기용이했을것이다. 결론적으로문항에서요구하는이론적배경과이해수준모두고등학교교육과정내에서다루어지고있기에선행학습을유발하지않는다. [ 고등학교생명과학교사 B] 광합성과이를연구하기위한역사적실험들은생명과학 Ⅱ 교과서에서그과정과의의를중요하게다루고있다. 정규교육과정의성실한이수를통해광합성의전체적인과정을이해하고있는학생이라면 (1) 번문항의해결을위해필요한개념들을통합하고결론내리는것이어렵지않았을것으로판단된다. (2) 번문항의경우, 산소의유래를밝히기위한힐과루벤의실험이교과서에서다루어진다. 실험에대한이해가충분한경우쉽게해결이가능하고, 이해도가다소부족한경우에도생명과학교과에서등장하는실험들에대한학습이충분하다면추론하여해결이가능하다. 따라서문항 (1), (2) 모두선행학습을유발하는요인은없다고판단된다.

62 [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문항정보 17]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교육과정과목명 핵심개념및용어 논술고사 면접및구술고사 일반전형 영어활용능력 영어 Ⅰ, 영어 Ⅱ 글의주제파악, 글의세부정보파악, 글의요지를말하기, 글의세부정보전달하기 7 분 2. 문항및제시문 What Is CPR and How Is It Done? There are many scenes in movies and television shows where an unconscious person is revived by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lso known as CPR. So, how does it work? Before addressing the question,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human heart first. When a person s heart stops pumping, it is known as a cardiac arrest. A cardiac arrest can be caused by many things such as a heart attack, trauma, or other miscellaneous factors. Question To fully understand the value of CPR, it is important to know its aim and technique. The aim of CPR is to manually pump the heart to continue blood circulation and deliver oxygen to the brain until the heart starts pumping again on its own. Without oxygen for more than 3 minutes, the brain may become irreversibly damaged. If the brain is deprived of oxygen for any longer than that, the person will die. Then how can we do CPR? CPR is a technique where a person s chest is firmly compressed with two hands, continuously, at approximately 100 compressions per minute. This is followed by artificial respiration where the person performing CPR must breathe air into the mouth of the unconscious person to supply oxygen. These two steps should be repeated for 30 minutes or until exhausted. Unfortunately, there is no guarantee that the person receiving CPR will be revived or survive long enough until help arrives. Despite the uncertainty, everyone should learn how to perform CPR. One day, you may save a friend or a family member suffering from a cardiac arrest. *cardiopulmonary: relating to the heart and lungs *resuscitation: reviving a person Question 1 (2 Points) According to the text, what two effects does CPR have on the human body? Question 2 (3 Points) Your friend wants to learn how to perform CPR. In your own words, describe the two steps that should be repeated.

63 3. 출제의도 서류전형을통과한지원자를대상으로기본적인학업능력과영어활용능력이충분한지를평가 4. 출제근거 적용교육과정영어 Ⅰ, 영어 Ⅱ 1. 과목명 : 영어 Ⅰ, 영어 Ⅱ 관련 성취기준 1 영고 실생활중심의일반적인주제에관한글을읽고주제를파악할수있다. 영어 Ⅰ 관련성취기준 성취기준 2 영고 일반적주제에관해설명하는글을읽고세부내용을파악할수있다. 영어 Ⅰ 성취기준 3 영고 친숙한일반적주제에관한말을듣거나글을읽고주제를말할수있다. 영어 Ⅱ 성취기준 4 영고 친숙한일반적주제에관해듣거나읽고세부적인정보를말할수있다. 영어 Ⅱ 5. 문항해설 일상생활에서접할수있는소재를활용하여, 기본적인독해능력및말하기능력이요구되는문항이다. 2개의소문항으로구성되어있으며, 첫소문항은핵심주제어등을이용하여간단한답변이가능하도록, 둘째소문항은두문장정도의답변이가능하도록출제되었다. 채점의용이성을감안하여, 가급적수험생의주관적의견을묻기보다는모법답안이어느정도있는문항으로출제되었다. 6. 채점기준 하위문항 Q1 채점기준 Model answer: CPR helps the human body to continue blood circulation and deliver oxygen to the brain. Key Phrases: continue blood circulation, deliver oxygen to the brain 배점 2 점

64 Including at least 2 key phrases Key Phrases: continue blood circulation, deliver oxygen to the brain Including at least 1 key phrase 1 점 Model Answer: The first step is to press/compress/pressure/push the chest Q2 with two hands. The second step is to breathe air into the person s mouth/give artificial respiration/ mouth to mouth. Key Phrases: 1 press/compress/pressure/push (the) chest (with two hands) 2 breathe air(into the person s) mouth/(give) artificial respiration/ mouth to mouth Including at least 2 key phrases in student s own words Key Phrases: 1 press/compress/pressure/push (the) chest (with two hands) 2 breathe air(into the person s) mouth/(give) artificial respiration/ mouth to mouth Including at least 2 key phrases Key Phrases: 1 press/compress/pressure/push (the) chest (with two hands) 2 breathe air(into the person s) mouth/(give) artificial respiration/ mouth to mouth Including at least 1 key phrase 3 점 2 점 1 점 7. 예시답안 Q1. CPR helps the human body to continue blood circulation and deliver oxygen to the brain. Q2. The first step is to press/compress/pressure/push the chest with two hands. The second step is to breathe air into the person s mouth / give artificial respiration/ mouth to mouth.

65 8. 총평 [ 고등학교영어교사 A] 글의초반부에 cardiopulmonary나 resuscitation과같은다소전문적인어휘가있어어렵다고느낄수있으나 ( 각주로어휘의의미는주어짐 ), 비교적학생들에게친숙한소재인 CPR에관한글임을파악하고나면글의요지를파악하고질문에대한답을찾는데큰어려움이없어보임. 사실적인정보를다루는글로써단락별내용전개가논리적으로뚜렷하고주제가명확하여질문과의연관성에있어타당한지문이라고생각되며, 고등학교교육과정을정상적으로이수한학생이라면어휘와구문, 글의전개방식등을이해할수있음. 첫번째질문은 CPR의두가지효과에관한세부적정보를찾아요약하여말하는것이므로두번째질문에비하여난이도가평이하다고느낄수있는반면, 두번째질문은친구에게 CPR의방법을알려주는유의미한상황에서자신의말로전환하여기술하여야하므로체감난이도가다소높다고여길수있음. 따라서두질문사이의난이도의조절이적절히이루어진것으로보임. [ 고등학교영어교사 B] 본문항은 CPR이라는일상생활에서흔히접할수있는친숙한소재를활용하여학생들로하여금큰부담없이답변을준비할수있게할수있다. 1번문항은텍스트를바탕으로 CPR이우리몸에어떠한영향을주는지에관해묻는것으로고등학교영어교육과정의읽기의세부정보파악과이를정확히전달하는능력을확인하고있다. 2번문항은 CPR의과정을자신만의영어표현으로다시정리하여말하는능력으로세부정보파악에이어적절한대체단어의사용과정확한메시지전달능력을측정하고있다. 내용이크게어렵지않고상식선에도답변을할수있으며일상적으로사용되는어휘인 press, mouth to mouth, push 등과같은단어는학교영어수업의기본을충실히이수한학생이라면무리없이활용할수있는단어여서해당문항과측정하려하는바가학교교육과정의테두리안에서적절히이루어졌다고할수있다.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고한다. 좌표평면에서원의중심이원점이고반지름이 인원의방정식은 이다. < 그림 1-1> 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 인원위의점 의좌표는 cos, sin 와같이중심각 를이용하여나타낼수있다. 다 ) < 그림 1-2> 에서원 은중심이원점 이고반지름이 이다. 그림에서 점 은원과 축의교점이

고한다. 좌표평면에서원의중심이원점이고반지름이 인원의방정식은 이다. < 그림 1-1> 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 인원위의점 의좌표는 cos, sin 와같이중심각 를이용하여나타낼수있다. 다 ) < 그림 1-2> 에서원 은중심이원점 이고반지름이 이다. 그림에서 점 은원과 축의교점이 부록 4 문항카드양식 2 ( 수리계열 - 수학 ) [ 한국항공대학교문항정보 ]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þ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2. 문항및제시문 가 ) 기하학은인류역사와더불어시작되었다. 특히도형원은다양한분야에서활용되었다. 고대문명의발상지인메소포타미아에서는원의성질을응용하여그릇을빚는도자기물레를처음만들었다. 고대이집트에서는나일강이범람했을때,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행렬 성분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의값은? [2점] 1 2 3 4 5 4. 공차가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 점 ] 1 2 3 4 5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2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함수 f : D E 는집합 D 의각원소 x 에집합 E 에속하는단하나의원소 f(x) 를 대응시키는규칙이다.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 A 2 -

- A 2 - - A 1 - - A 2 - - A 3 - - A 4 - - A 5 - - A 6 - 번호 정답 번호 정답 1 4 16 1 2 1 17 1 3 1 18 3 4 4 19 4 5 2 20 4 6 2 21 4 7 3 22 2 8 4 23 4 9 2 24 4 10 1 25 2 11 2 26 1 12 1 27 4 13 2 28 3 14 3 29 3 15 2 30 3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성적분석 과목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국어 93점 131 점 95% 2등급 수학가형 49점 103 점 57% 5등급 영어 85점 131 점 93% 2등급 한국사 31점 52점 79% 3등급 화학1 25점 53점 65% 4등급 지구과학 1 28점 55점 71% 4등

성적분석 과목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국어 93점 131 점 95% 2등급 수학가형 49점 103 점 57% 5등급 영어 85점 131 점 93% 2등급 한국사 31점 52점 79% 3등급 화학1 25점 53점 65% 4등급 지구과학 1 28점 55점 71% 4등 응답하라, 나의꿈! 이지수 (keasy5131) 고 3 2017 년 02 월통합분석 ez.noteply.com 02-571-8170 응답하라, 나의수능 나를알아주는최적의학습시스템 성적분석 과목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국어 93점 131 점 95% 2등급 수학가형 49점 103 점 57% 5등급 영어 85점 131 점 93% 2등급 한국사 31점 52점

More information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1.1) 벡터 2.2) cos 함수 제 2 교시 2016 년 6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함수 좌표평면에서 함수 미적분 Ⅱ 1. 여러가지적분법 삼각함수의부정적분 의도함수가 sin 일때, 의값 은? [3점][2011( 가 ) 10월 / 교육청 4] 지수함수의부정적분 가모든실수에서연속일때, 도함수 가 > 이다. 일때, 의

함수 좌표평면에서 함수 미적분 Ⅱ 1. 여러가지적분법 삼각함수의부정적분 의도함수가 sin 일때, 의값 은? [3점][2011( 가 ) 10월 / 교육청 4] 지수함수의부정적분 가모든실수에서연속일때, 도함수 가 > 이다. 일때, 의 모든 연속함수 함수 1. 여러가지적분법 Ⅳ 적분법 1. 1. 여러가지적분법 01 부정적분과미분계수 02 ( 은실수 ) 의부정적분 실수 에서연속인함수 에대하여 이다. 일때, 의값을구하시오. [3점][2015(B) 4월 / 교육청 25] 4. 03 유리함수의부정적분 에대하여함수 이다. 함수 는다음조건을만족시킨다. ( 가 ) 두직선 는함수 의그래프의점근선이 다.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제 1 과방정식과부등식 분수방정식과고차방정식의연립방정식, 10단계와융합된계산문제, 고차부등식과분수부등식의연립부등식등다른내용과융합된계산문제를중심으로공부를해야한다. 방정식과부등식의풀이법을이해하고있는가를중심으로공부한다. 추론문제의경우증명과같은괄호를채우는문제를중심으로연습하는것이좋다 분수방정식, 무리방정식, 고차부등식, 분수부등식의각주제별로외적문제를구분지어연습해두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두행렬 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모든 4. 다음그래프의각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나타내는행렬의성분중 의개수는? [3점] 1 2 3 4 5 1 2

More information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의운동 ( 교사지도자료 ) ( 사이언스큐브웹사이트 : www.sciencecube.com) 실험은지도교사의지도아래실시하고실험안전주의사항을반드시숙지하고지켜주세요. www.sciencecube.com 1 1. 활동안내도움말 (Teacher Information)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는중력과공기저항에의한힘을받아서운동을하게된다. 이때물체에작용하는중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제14장연습및예상문제_2012.pptx

Microsoft PowerPoint - E제14장연습및예상문제_2012.pptx 제 4 장연습문제 4-4-7 4-4- 4-8 4-4 4-4-9 4-5 4-4 4-0 4-6 4-5 4-4-7 4-6 4-4-8 홈페이지예제문제 - -6-7 4- 어떤이상기체의온도가 400 K 이다. 이제기체의압력을.0 ka 로일정하게유지시킨채기체의부피를 0.00 m 에서 0.00 m 로증가시킨다. 이과정동안기체에는.0 kj 의열량이공급되었다고한다. 이기체내부에너지의변화를구하여라.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_고려대_논술_자연계A_유형2.hwp

2014학년도_고려대_논술_자연계A_유형2.hwp 논 술 (자연 A) 주의사항 : 논제 1은 필수로 풀고 논제 2, 3, 4 중 한 문제를 선택해서 답안을 작성하시오. 논제 1: 수학 (필수) (가) 그림 1에서와 같이 부등식 의 영역에서 원 과 내접하고 와 한 점에서 만나는 원의 중심을 라 하자. (나) 그림 2에서와 같이 점 가 곡선 위를 움직일 때 점 에서 이 곡선과 접하고 축과 점 에 서 접하는 원의

More information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친절한하영쌤의 수학 A형 약점체크집중공략오답률 Best 5 정복 하기! - 보충문제 행렬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 보기 > 에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고, 는영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의역행렬이존재한다. ㄴ. ㄷ.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More information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1.1) 2.2) 두 두 로그부등식 제 2 교시 2012 년 5 월고 2 모의평가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28B9B0B8AE32292E687770>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28B9B0B8AE32292E687770>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물리 Ⅱ 정답및해설 01. 5 02. 5 03. 1 04. 5 05. 4 06. 2 07. 1 08. 2 09. 3 10. 4 11. 1 12. 3 13. 4 14. 3 15. 3 16. 2 17. 2 18. 5 19. 3 20. 4 1. 뉴턴운동법칙 [ 정답맞히기 ] 철수 : 물체에작용하는알짜힘이 0이면물체의운동상태가변하지않으므로속도는변하지않는다.

More information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MGFRSQQFNTOD.hwp

MGFRSQQFNTOD.hwp 접선의방정식과평균값의정리 1. 접선의기울기와미분계수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기울기는 2. 접선의방정식 (1) 접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방정식은 ( 단, y 1 = f (x 1 ) ) (2) 법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법선의방정식은 3. 두곡선의공통접선 두곡선 가 (1) 점 에서접할조건 1 (2) 점 에서직교할조건 1 2 2 4. 롤(Rolle)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에대하여 벡터 의모든성분의합은? [2 점 ]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이 축위에있을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ln 4. 두사건, 에대하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42EBFADBFAAC7D02D32B9FDC4A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42EBFADBFAAC7D02D32B9FDC4A22E BC8A3C8AF20B8F0B5E55D> 4. 열역학 : 제 2 법칙 이광남 열역학 : 제 2 법칙칙 1 엔트로피 자발적변화 (spontaneous change) ~ 시간에는무관 비자발적변화 (nonspontaneous change) 4.1 자발적인변화의방향 무질서해지려는에너지와물질의경향 물질의분산방향 에너지의분산방향 열역학 : 제 2 법칙칙 2 자발적인물리적과정 1. 물질이무질서해지려한다. 2.

More information

제 5강 리만적분

제 5강 리만적분 제 5 강리만적분 리만적분 정의 : 두실수, 가 을만족핚다고가정하자.. 만일 P [, ] 이고 P 가두끝점, 을모두포함하는유핚집합일때, P 을 [, ] 의분핛 (prtitio) 이라고핚다. 주로 P { x x x } 로나타낸다.. 분핛 P { x x x } 의노름을다음과같이정의핚다. P x x x. 3. [, ] 의두분핛 P 와 Q 에대하여만일 P Q이면 Q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1. KAIST 선행학습영향개요 1) 선행학습영향목적 1 고등학교교육과정이정상적으로운영되도록대입전형을설계 운영해야한다는취지로 대학의입학전형에서대학별고사 ( 논술등필답고사, 면접 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 실험고사및교직적성 인성검사를말한다 ) 를실시하는경우고등학교교육과정

1. KAIST 선행학습영향개요 1) 선행학습영향목적 1 고등학교교육과정이정상적으로운영되도록대입전형을설계 운영해야한다는취지로 대학의입학전형에서대학별고사 ( 논술등필답고사, 면접 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 실험고사및교직적성 인성검사를말한다 ) 를실시하는경우고등학교교육과정 2016 학년도 KAIST 선행학습영향결과보고서 2016 년 3 월 1. KAIST 선행학습영향개요 1) 선행학습영향목적 1 고등학교교육과정이정상적으로운영되도록대입전형을설계 운영해야한다는취지로 대학의입학전형에서대학별고사 ( 논술등필답고사, 면접 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 실험고사및교직적성 인성검사를말한다 ) 를실시하는경우고등학교교육과정의와수준을벗어난내용을출제또는하지않아야함

More information

격량의크기와충돌시간은 가,, 가, 이므로, 평균힘의크 기는 는, 는 로 ( 나 ) 에서가 ( 가 ) 에서보다더크 11. 두수레의충돌비교하기정답 5 질량과속도가같은 A, B 가정지했으므로 A, B 의운동량변화량은같고, 에서충격량도같 많이찌그러진 B 의충돌시간이더길 므로충

격량의크기와충돌시간은 가,, 가, 이므로, 평균힘의크 기는 는, 는 로 ( 나 ) 에서가 ( 가 ) 에서보다더크 11. 두수레의충돌비교하기정답 5 질량과속도가같은 A, B 가정지했으므로 A, B 의운동량변화량은같고, 에서충격량도같 많이찌그러진 B 의충돌시간이더길 므로충 1. 정답 3 손을뒤로빼면서물풍선을받으면풍선이정지할때까지의시간이길어져충격력이작아지므로풍선이터지지않게된 운동량의변화량이같은경우시간을길게하여힘을작게하는것은ㄱ, ㄴ의경우가된 ㄷ. 물로켓의발사는작용반작용의원리를이용한것이 2. 정답 2 ㄱ. 같은크기의힘으로불고있으므로대롱의길이에관계없이충격력은같 ㄴ. 대롱의길이가길수록힘이작용하는시간이길어서충격량이더크 ㄷ. 따라서대롱이길수록운동량변화량이크므로화살의운동량이더크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제 2 교시 2013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수리영역 ( 가형 ) 1 짝수형 5 지선다형 1. 두행렬,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좌표공간에서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sin 일때, sin 의값은? ( 단, 이다.) [2 점 ] 1 2 3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2016 년모의대학능력시험고 2 출제범위표 영역 시행일 3 월 10 일 ( 목 ) 4 월 6 일 ( 수 ) 5 월 19 일 ( 목 ) 6 월 2 일 ( 목 ) 8 월 19 일 ( 금 ) 9 월 1 일 ( 목 ) 10 월 27 일 ( 목 ) 11 월 23 일 ( 수 )

2016 년모의대학능력시험고 2 출제범위표 영역 시행일 3 월 10 일 ( 목 ) 4 월 6 일 ( 수 ) 5 월 19 일 ( 목 ) 6 월 2 일 ( 목 ) 8 월 19 일 ( 금 ) 9 월 1 일 ( 목 ) 10 월 27 일 ( 목 ) 11 월 23 일 ( 수 ) 2016 년모의대학능력시험고 1 출제범위표 시행일 영역 3 월 10 일 ( 목 ) 4 월 6 일 ( 수 ) 5 월 19 일 ( 목 ) 6 월 2 일 ( 목 ) 8 월 19 일 ( 금 ) 9 월 1 일 ( 목 ) 10 월 27 일 ( 목 ) 11 월 23 일 ( 수 ) II. 방정식과부등식Ⅰ Ⅰ. 다항식 II. 방정식과부등식 2. 이차방정식과이차함수 Ⅰ. 집합과명제

More information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ln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와 는서로독립이고

More information

2018년 수학성취도 측정시험 모범답안/채점기준/채점소감 (2018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외국인특별전형 합격자 대상) 2018년 2월 13일, 고사시간 90분 2018년 1번 x3 + x2 + x 3 = x 1 x2 1 lim. [풀이] x3 + x2 + x 3

2018년 수학성취도 측정시험 모범답안/채점기준/채점소감 (2018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외국인특별전형 합격자 대상) 2018년 2월 13일, 고사시간 90분 2018년 1번 x3 + x2 + x 3 = x 1 x2 1 lim. [풀이] x3 + x2 + x 3 8년 수학성취도 측정시험 모범답안/채점기준/채점소감 (8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외국인특별전형 합격자 대상) 8년 월 일, 고사시간 9분 8년 번 x + x + x x x lim. [풀이] x + x + x (x )(x + x + ) lim x x x (x )(x + ) x + x + lim x x+ limx x + x + limx x + 6 lim 8년

More information

지구에서달까지의거리는얼마일까? ( Hipparchos ;? ~? B. C. 125 ) ( Rheticus, G. K. ; 1514~1576 ) ( Fourier, J. B. J. ; 1768 ~ 1830 )

지구에서달까지의거리는얼마일까? ( Hipparchos ;? ~? B. C. 125 ) ( Rheticus, G. K. ; 1514~1576 ) ( Fourier, J. B. J. ; 1768 ~ 1830 ) Ⅶ 삼각함수 1 삼각함수 2 삼각형에의응용 지구에서달까지의거리는얼마일까? ( Hipparchos ;? ~? B. C. 125 ) ( Rheticus, G. K. ; 1514~1576 ) ( Fourier, J. B. J. ; 1768 ~ 1830 ) 수학의명언 1 : 의사선생님, 무엇을보고계세요? : 심전도그래프를보고있단다. : 심전도그래프가무엇인가요? :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7-Work and Energy.ppt

Microsoft PowerPoint - 7-Work and Energy.ppt Chapter 7. Work and Energy 일과운동에너지 One of the most important concepts in physics Alternative approach to mechanics Many applications beyond mechanics Thermodynamics (movement of heat) Quantum mechanics...

More information

두 두 두 두 두 lim 1.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대한기본성질 1. 수열의극한 Ⅰ 수열의극한 5. 수열, 에대하여 lim, lim 이성 립할때, lim 의값은? [3 점 ][2015(A) 7 월 / 교육청 5] 의값은? [2 점 ][200

두 두 두 두 두 lim 1.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대한기본성질 1. 수열의극한 Ⅰ 수열의극한 5. 수열, 에대하여 lim, lim 이성 립할때, lim 의값은? [3 점 ][2015(A) 7 월 / 교육청 5] 의값은? [2 점 ][200 두 두 두 두 두 1. 01 1.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대한기본성질 1. 수열의극한 Ⅰ 수열의극한 5. 수열, 에대하여, 이성 립할때, 의값은? 1 2 3 4 5 [3 점 ][2015(A) 7 월 / 교육청 5] 의값은? [2 점 ][2006( 나 ) 9 월 / 평가원 3] 1 2 3 4 5 6. 수열, 이, 를만족할 때, 의값을구하시오. [3 점 ][2005(

More information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등차수열 함수 2017 학년도수능대비 9 월모의고사 FINAL 1 회 ( 나형 ) 제 2 교시 1 1. lim 의값은? 1 2 [PP 07 0006@ 문과 @ 고 3@ 수열의극한 @ 난이도하 ] 3 [2 점 ] 4.4. [PP 05 0010@ 문과 @ 고 3@ 수열 @ 난이도중 ] 에대하여 일때, 의값은? [3점] 1 2 3 4 5 4 5 [PP 08 0007@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제 5 일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11월교육청 년경찰대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11월교육청 년경찰대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1. 2009년 3월교육청 2. 2014년 6월평가원 3. 2016년 9월평가원 4. 2015년 11월교육청 5. 2013년경찰대 6. 2007년 3월교육청 7. 2009년 6월평가원 8. 2011년경찰대 9. 2006년수능 10. 2006년 10월교육청 1. 수열 이, 일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 0이아닌실수이다.)

More information

Infinity(∞) Strategy

Infinity(∞) Strategy 반복제어 표월성 passwd74@cherub.sungkyul.edu 개요 for() 문 break문과 continue문 while문 do-while문 for() 문 for() 문형식 for( 표현식1; 표현식2; 표현식3) 여러문장들 ; 표현식 1 : 초기화 (1 번만수행 ) 표현식 2 : 반복문수행조건 ( 없으면무한반복 ) 표현식 3 : 반복문수행횟수 for()

More information

3. 방정식 이나타내는도형은?3) 1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3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5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2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다음원의방정식의중심의좌표와반지름의길이를구하시오.4) 5. 원 에대한설명이다. < 보기 > 에서옳

3. 방정식 이나타내는도형은?3) 1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3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5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2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다음원의방정식의중심의좌표와반지름의길이를구하시오.4) 5. 원 에대한설명이다. < 보기 > 에서옳 원의정의 1. 원의정의 평면위의한정점에서거리가일정한점들의자취 평면위의한정점 로부터일정한거리 에있는점 의집합이라할때, 를점 를중심으로하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이라고한다. 2. 원의방정식 (1) 기본형 : 원점이중심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방정식 (2) 표준형 : 점 가중심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방정식 (3) 일반형 : ( 단, ) l 원의방정식 중심 :, 반지름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6009 Ch9. Numerical Itegratio Formulas Part 5. 소개 / 미적분 미분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d vt yt dt yt 임의의물체의시간에따른위치, vt 속도 함수의구배 적분 : 미분의역, 어떤구간내에서시간 / 공간에따라변화하는정보를합하여전체결과를구함. t yt vt dt 0 에서 t 까지의구간에서곡선 vt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1. lim sin 의값은? 3. 함수 cos cos ( ) 는 에서극솟값 를갖는다. 이때 의값은? 1 2 3 1 2 3 4 5 4 5 2. 아래쪽그림과같이중심이 C 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이있다. 직선 가원점 O 를지나고기울기가양수인직선 과만나는점을 P 축과만나는점을 Q 라하고, 직선 이원과만나는원점이아닌점을 R 라하자. 직선 이 축의양의방향과이루는각의크기를

More information

math_hsj_kK5LqN33.pdf.hwp

math_hsj_kK5LqN33.pdf.hwp 2016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학영역 정답 1 1 2 3 3 4 4 3 5 5 6 3 7 2 8 5 9 1 10 5 11 2 12 2 13 5 14 4 15 2 16 1 17 4 18 2 19 4 20 3 21 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해설 1. [ 출제의도 ] 거듭제곱의뜻을알고식의값을계산한다. 2. [ 출제의도

More information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14088 이주찬, 14088 이주찬 제 출 자 : 14088 이주찬 실험 개요 I. 1.1.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엔탈피를 구한다. 1.2. 이론적 배경 증기압 증기가 고체 또는 액체와 동적 평형 상태에

More information

2013 학년도수학성취도측정시험 (2013학년도수시모집및외국인특별전형합격자대상 ) 2012년 12월 18일, 고사시간 90분 1번부터 11번까지는단답형이고, 12번부터 16번까지는서술형입니다. 답안지는깨끗한글씨로바르게작성하되, 단답형은답만쓰고, 서술형은풀이과정과답을명시

2013 학년도수학성취도측정시험 (2013학년도수시모집및외국인특별전형합격자대상 ) 2012년 12월 18일, 고사시간 90분 1번부터 11번까지는단답형이고, 12번부터 16번까지는서술형입니다. 답안지는깨끗한글씨로바르게작성하되, 단답형은답만쓰고, 서술형은풀이과정과답을명시 학년도수학성취도측정시험 (학년도수시모집및외국인특별전형합격자대상 년 월 8일, 고사시간 9분 번부터 번까지는단답형이고, 번부터 번까지는서술형입니다. 답안지는깨끗한글씨로바르게작성하되, 단답형은답만쓰고, 서술형은풀이과정과답을명시하시오. 총배점은 점이고, 각문항의배점은, 기본문제 (-번 각 점, 발전문제 (7-번 각 7점, 심화문제 (4번-번 각 점입니다. x x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제16장 소진화

제16장 소진화 2.1 에너지, 효소 2.1.1 에너지, 생명그리고열역학법칙 에너지는다른형태와상태로존재한다 운동에너지 (kinetic energy) : 파동, 전자, 원자, 분자기질, 물체와같은움직임의에너지 ( 전기에너지, 복사에너지, 열에너지, 소리와움직임의에너지 ) 퍼텐셜 ( 위치 ) 에너지 (Potential energy) : 움직이지않는위치또는원자가특별하게배열되어있을때나타나는저장된에너지

More information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1 2 2 5 3 3 4 4 5 4 6 1 7 4 8 5 9 1 10 1 11 3 12 5 13 2 14 4 15 2 16 3 17 2 18 1 19 5 20 3 21 4 22 23 24 25 26 27 28 29 30 주어진연립부등식이해를가지려면ᄃ과ᄅ의공통범위가존재하여야한다. 따라서그림으로부터

More information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곽정원의수능필수아이템! 2,3 점은다내꺼 + 4 점도전 ~ 실전모의고사 1. 두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1 9 2 10 3 11 4 12 5 13 배점 2 문항코드 3-182-365 기 따라서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7+(-4)+4+5=12 2. log l 의값은? 에대하여행렬 3. lim 의값은? 1 2 3 1 4 2 5 4 배점 2 문항코드 3-179-239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2 5. 어느나라의올해물가지수는전년도에비해 % 상승하였다. 7. 서로다른세종류의과일이각각 개씩모두 개가들어있 이나라의물가지수가매년이러한비율로상승한다고할때, 물 가지수가처음으로올해의 배이상이되는해는앞으로몇년 후인가? ( 단, log, log 로계산한다.) [3 점] 는바

2 5. 어느나라의올해물가지수는전년도에비해 % 상승하였다. 7. 서로다른세종류의과일이각각 개씩모두 개가들어있 이나라의물가지수가매년이러한비율로상승한다고할때, 물 가지수가처음으로올해의 배이상이되는해는앞으로몇년 후인가? ( 단, log, log 로계산한다.) [3 점] 는바 2009학년도 3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제 2 교시 가 형 성명수험번호 3 1 자신이선택한유형( 가 형/ 나 형) 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의해당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쓰시오. 답안지의해당란에성명과수험번호를쓰고, 또수험번호와 답을정확히표시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되면, 그 0 도답란에반드시 표시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제 2 교시 2008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A1DAA1DAA1DA20C6DBC5AC20BCF6C7D020BFCFB7E E687770>

<A1DAA1DAA1DA20C6DBC5AC20BCF6C7D020BFCFB7E E687770> 수리이과 1 강 이과 1 강 삼차함수그래프의특징 01 삼차함수의그래프 1. 기울기가같은두접선 수리영역이상빈 1 에서극댓값, 에서극솟값 을가진다. 2 에서변곡점을가지고 3 극댓점과극솟점에서 축과평행한접선을그었을때 와만나는점을 이라하면, 은차례대로등차수열을이룬다. ( 간격이모두같다.) 4 극댓점 와접선과의교점 을 2:1로내분한점이극솟점 가된다. 5 같은기울기를가진두접선과교점,

More information

5.5) cos 6.6) 두 coscos 일때, sinsin 의값은? [3점] ) 일때, 방정식 의모든해의합은? [3 점 ] 1 4 sin cos 의값은? [3점] 1 ln 2 ln 3 ln 4 ln 5 ln 8.8 ) 벡터 에대하여

5.5) cos 6.6) 두 coscos 일때, sinsin 의값은? [3점] ) 일때, 방정식 의모든해의합은? [3 점 ] 1 4 sin cos 의값은? [3점] 1 ln 2 ln 3 ln 4 ln 5 ln 8.8 ) 벡터 에대하여 1.1) 두 2.2) 방정식 좌표공간에서 두 제 2 교시 2016 년 9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최종 고등수학 하.hwp

최종 고등수학 하.hwp 철/벽/수/학 고등수학 (하) 제1부 평면좌표 1 ST 철벽 CONCEPT 01 두점사이의거리 q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w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Q❶-1 다음두점사이의거리를구하여라. 풀이 ⑴ A, B ⑵ A, B ⑶ A B ⑷ A B 2 배상면쌤 ^ ^ Q❶-2 다음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10-1. 르샤틀리에원리 1884년에르샤틀리에 ( Henri-Lewis Le Chatelier) 는그의유명한평형 (Equilibrium) 의원리를발견을이끌어줄관찰을하였다. 이원리는다음과같다. 평형상태의계 (system) 에스트레스 (stress) 를주면그스트레스를감소시

10-1. 르샤틀리에원리 1884년에르샤틀리에 ( Henri-Lewis Le Chatelier) 는그의유명한평형 (Equilibrium) 의원리를발견을이끌어줄관찰을하였다. 이원리는다음과같다. 평형상태의계 (system) 에스트레스 (stress) 를주면그스트레스를감소시 제 10 장화학평형 10-0. 학습개요 화학반응은보통끝까지진행되지아니하고반응물이모두소멸되기이전에반응이중지된다. 반응물과생성물의양에변화가멈추었을때그반응은평형상태에도달했다고한다. 평형상태에서는정반응과역반응의속도가똑같으며, 따라서아무런변화를관찰할수없다. 평형상태에서의반응물과생성물의농도로부터평형상수를계산할수있다. 이장에서는화학평형에대하여자세히설명한다. 학습목표제10장의학습을마치면다음을알수있을것이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7. 다음그림과같이한변의길이 가 4 6 인마름모의넓이를구 하여라. 10. 다음그림과같이모선의길이가 6 cm 인원뿔의밑면의 둘레의길이가 6π cm 일때, 원뿔의높이와부피를구한 것은? 1 6 cm, 6 π cm 6 cm, 6π cm 8. 다음과같이한변의길이가 8 인정육 면

7. 다음그림과같이한변의길이 가 4 6 인마름모의넓이를구 하여라. 10. 다음그림과같이모선의길이가 6 cm 인원뿔의밑면의 둘레의길이가 6π cm 일때, 원뿔의높이와부피를구한 것은? 1 6 cm, 6 π cm 6 cm, 6π cm 8. 다음과같이한변의길이가 8 인정육 면 . 단원테스트 범위 : 피타고라스의정리 피타고라스의정리의활용 50 문항 / 저반 : 이름 : 출제자 : 박지연. 1. 다음그림에서 x 의값으로적절한것은? 4. 세변의길이가 6 cm, 5 cm, 10 cm 인삼각형은어떤삼 각형인가? 1 직각삼각형 이등변삼각형 직각이등변삼각형 4 예각삼각형 5 둔각삼각형 1 9 9 9 4 4 9 5 5 9. 삼각형의세변의길이가다음보기와같을때직각삼각

More information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서활용되는방법은크게다섯가지이다. ] 거미줄도형 ] 유계이론 ] 일반항 ] 부동점( 극한값) 활용 ] 샌드위치이론 ] 거미줄도형 가장첫번째로거미줄도형은대부분의경우수열의극한문제에서엄밀한증명을위해활용되기보다는수열이수렴하는지여부를판단하고수열의극한이존재한다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서활용되는방법은크게다섯가지이다. ] 거미줄도형 ] 유계이론 ] 일반항 ] 부동점( 극한값) 활용 ] 샌드위치이론 ] 거미줄도형 가장첫번째로거미줄도형은대부분의경우수열의극한문제에서엄밀한증명을위해활용되기보다는수열이수렴하는지여부를판단하고수열의극한이존재한다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서활용되는방법은크게다섯가지이다. ] 거미줄도형 ] 유계이론 ] 일반항 ] 부동점( 극한값) 활용 ] 샌드위치이론 ] 거미줄도형 가장첫번째로거미줄도형은대부분의경우수열의극한문제에서엄밀한증명을위해활용되기보다는수열이수렴하는지여부를판단하고수열의극한이존재한다면어디로수렴해야하는지를판단하는데에활용된다. 예를들어보도록하자. 수열이다음과같이정의되어있을때,

More information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 2020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 2020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1~ 시즌2 ( 각시즌 4회분 ) 오르비전자책에서구매가능 - 오타, 오류수정파일은랑데뷰수학카페자료실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먼저 문제지에 성명과 수험 번호를 정확히 기입하시오.

?먼저 문제지에 성명과 수험 번호를 정확히 기입하시오. 제 2 교시 2007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3 장도체계와정전용량 3-1 콘덴서 - 절연된도체에전하 Q 를주면그도체의전위는이전의전위보다 V 만큼증가 대전된도체의전하량이증가할수록도체의전위는높아지는데, 이는도체의형상, 크기, 배치상태, 매질의종류에따라결정 - 한개의고립된도체에전하 Q[C] 를주었을때의전위를 V[V] 라하면 Q 와 V 는비례하여 또는 (3-1) - 이비례상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