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1)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1)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

Transcription

1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chenification) 및피부감염등을보이는만성난치성염증성피부질환이다. 그원인은선천적인요인 ( 유전적인요인 ) 과후천적인요인으로나눌수있다. 유전적인요인으로 filaggrin의유전자변이 (gene mutation) 등이있고, 후천적인요인으로는다양한유발물질의자극과면역학적인요인등이있다. 이들요인들과피부장벽 (skin barrier) 의손상은서로복잡한상호작용의하여발생한다. 아토피피부염에서가장주요한증상인가려움증의정의는 긁고싶은충동을불러일으키는유쾌하지못한지각증상 이며, 이러한충동은가려움증을일으킨부위로손이가서그부위를긁게만든다. 이는자극원 (pruritogen) 에서시작한가려움증이감각신경 (sensory nerve) 말단수용체를통해척수를거쳐대뇌로이어지는가려움증경로가대뇌피질의운동영역에서긁기 (scratching) 라는행동으로유발시키기때문이다. 따라서, 긁기는가려움증을유발시킨자극원을제거하는효과적인행동이라할수있다. 현재아토피피부염을 100% 완치시킬수있는방법은없다. 따라서, 치료방법으로는피부를보호해주는 기본적인방법과피부에대한수분공급및소양감을감소시키기위한대증요법, 피부염에대한치료, 유발 인자의확인및제거하는방법들이있다. 약물치료에는국소스테로이드제와국소칼시뉴린억제제가주로사용되고있다. 그중국소스테로이드제는가장강력한효과를나타내는약제이다하지만, 지속적으로사용할경우에는심각한문제를일으킬수있다. 부작용은연고의강도, 도포부위, 밀폐유무, 도포면적등과관계가있다. 소아, 특히, 영유아는체중에비해체표면적이넓으므로스테로이드제가전신으로흡수되어부신억제와같은부작용이나타날가능성이크며, 기저귀착용부위는밀폐가되므로흡수율이높아질수있다는것을염두에두어야한다. 반면, 국소칼시뉴린억제제는기존의치료방법에보충적으로사용하거나, 국소스테로이드제와달리장기간사용시에도비교적

2 2/26 부작용의가능성이적으므로병변재발의예방목적으로장기간에걸쳐사용할수있다. 최근신약들이소개되고있다. 먼저, Crisaborole( 제품명 : 유크리사 2% 연고, Eucrisa R ) 은최초의국소 PDE-4 억제제 2% 연고로서 2세이상의경도에서중등도아토피피부염 에 1일 2회도포연고제로승인되었고, 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또한 Dupilumab( 제품명 : 듀피젠트프리필드주, Dupixent R ) 은최초의생물학적제제인 IL-4Rα 억제제로 2017년 3월미 FDA와 2018년 3월국내에서 국소치료제로적절히 조절되지않거나이들치료제가권장 되지않는중등도에서중증아토피피부염성인환자의치료. 이약은 단독으로또는국소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병용으로투여 에승인되었다. 지금까지아토피피부염에사용하는치료약제가부족한상황에서이들두약제들의등장은아토피피부염 치료의새로운전화점이될것으로기대해본다.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AD) 정의 아토피피부염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chenification) 및피부감염등을보이는만성난치성염증성피부질환이다. 그원인은선천적인요인 ( 유전적인요인 ) 과후천적인요인으로나눌수있다. 유전적인요인으로 filaggrin 의유전자변이 (gene mutation) 등이있고, 후천적인요인으로는다양한유발물질의자극과면역학 적인요인등이있다. 이들요인들과피부장벽 (skin barrier) 의손상은서로복잡한상호작용의하여발생한다. 따라서, 표피를구성하는구조단백, 지방, 단백분해효소또는분해억제효소등의이상에의한피부장벽의 손상과이로인한외부항원의침투증가및 Th1/Th2 면역반응의균형에의한면역조절이상 (immune dysregulation) 이원인이라할수있다. 이러한아토피피부염의임상양상은매우다양하며나이에따라차이가있는데유아기에는뺨이나이마, 두피등에호발하고진물 (oozing) 이나가피형태의급성습진성병변의양상을흔히나타나는반면소아기로가면서팔꿉앞부위, 오금부등의굽힘쪽에병변이뚜렷해지며, 건조증의형태로나타나는경우가많다. 또한사춘기와성인기로가면서는간찰부위, 목뿐아니라안면과손에도흔히침범하고양진 (prurigo) 과태선화가관찰된다.

3 3/26 발병의가설 발병의가설은아토피피부염의시작이 INSIDE( 피부안 ) 이냐 OUTSIDE( 피부밖 ) 이냐에따라구분된다. 원래아토피피부염는면역이상에의한염증반응에초점이맞추어져있었지만모든환자에서알레르겐에대한감작을비롯한면역반응의이상이나타나는것이아니기때문에피부장벽기능의손상도초기아토피피부염의발병기전으로도제기되었다. INSIDE->OUTSIDE는일차적인면역학적이상으로인해특정알레르겐에대한 IgE 감작이일어나혈청 IgE를상승시키고제2형보조 T 세포 (Th2 cell), 수지상세포, 호산구등의활성화에따른염증반응의결과로피부장벽의이상을초래한다는가설이다. 즉 Th2 세포에서분비된 IL-4는피부장벽의손상시세라마이드의회복을억제하고 IL-4, IL-5, IL-13, IL-31 등은피부장벽의주요구성단백인 filaggrin, involucrin, loricrin 등의발현을감소시킨다. 또한 Th2 세포면역반응이외에 IL-17, IL-22 등도피부장벽의손상을초래한다는보고가있다. Inside Outside Theory( 출처 : OUTSIDE->INSIDE 는일차적으로피부장벽의주요구성성분인 filaggrin 의이상을일으키는유전적변이 가선행되고그로인해면역학적변화가발생한다는가설이다. 즉, 피부장벽이손상되면외부의자극원이침투

4 4/26 하여염증성싸이토카인 IL-1, TNF-α, GM-CSF 등의생성과분비를일으켜염증반응이발생한다는점 이다. Outside-Inside Theory( 출처 : 또한피부장벽의손상은 Th2 염증반응을일으키며호산구의침윤과함께 TARC(thymus activation regulated chemokine) 와 RANTES(regulated on activation, normal T cell expressed and secreted) 의발현을증가시키게된다. 그외에도아토피피부염에서중요한싸이토카인인 TSLP(thymic stromal lymphopoietin) 의발현이 PAR2의활성화에의한다는보고도이러한가설을뒷받침하고있다. 종합해보면, INSIDE 의면역이상에의한염증반응과 OUTSIDE 의피부장벽손상과의관계는서로독립적 이지않고유기적으로연결되어있음을알수있으며일방적인관계가아니라상호피드백을통해증폭되는 악순환의고리를형성하고있다고할수있다. 표피의항상성 (Epidermal homeostasis) 산성도 (ph)

5 5/26 정상적인피부의각질층의산성도는여러기전을통해 ph 4.5~5.5를유지하고있다. 그기전에는첫째, 표피의과립층과각질층의경계선상에분비되는 phospholipase(spla2) 에의해 phospholipid가유리지방산 (free fatty acid) 으로대사되면서산성화가유지된다. 둘째, 나트륨-수소이온교환통로 (Na+-H+ exchanger 1) 에의한 H+ 이온증가에의해해과립층과각질층의경계부및하부의산성화가유지된다. 셋째, fillagrin이분해 생성된탈아미노화카르복실산인 urocanic acid(trans-uca) 에의해산성화가유지된다. 아울러표피의세라마이드에의한각질층의산성화도제기되고있다. 하지만, 아토피피부염에서의병변부위는비병변부위보다 ph가더높게측정되고, 증가된 ph는다양한경로로피부장벽기능을손상시키고단백분해효소의활성이증가하면서각질층의급격한탈락이일으킨다. 반대로, ph가증가되지않는건선에서는각질세포가적절히탈락되지못하고두껍게쌓이는증상이나타나게된다. 이는 ph에의해각질세포의탈락에관여하는단백분해효소의활성이조절되기때문이다. 또한, 각질층에서 ph 가증가하면세균, 효모, 진균류등감염에대한방어기능이저해되어이들병원체 의군락화가촉진되고, 항균펩타이드가감소되어피부감염이증가하게된다. 단백분해효소 (Protease) 각질세포의정상적인탈락은단백분해효소에의해각질교소체 (corneodesmosome) 가분해되면서이루어진다. 이러한단백분해효소는피부의산성도에따라활성도가조절된다. 단백분해효소에는 serine protease, cysteine protease, aspartate protease 등이있으며, serine protease를제외한효소들은산성상태에서최적의활성화를나타내고주로정상적인피부상태에서의각질세포의탈락을일으킨다. 이에반해, serine protease는피부염또는피부장벽손상등으로인해피부표면의 ph가지속적으로증가하면활성도가증가하여비정상적으로각질교소체의구성성분을분해함으로써각질층의응집력이상을일으키고결국각질세포의탈락을일으킨다. 한편, 인체의정상피부에는내인성단백분해효소저해제인 cystatin A 가과립층과각질층에존재하는데, 아토피피부염환자의피부에서감소되어있다. 이물질은땀으로도분비되어집먼지진드기나포도상구균에 의해생성되는외인성단백분해효소를저해하여피부를보호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단백분해효소활성수용체 (Protease activated receptor-2, PAR-2) PAR-2 는각질세포, 비만세포, 혈관내피세포에존재하며다양한염증반응, 색소생성과피부장벽기능에

6 6/26 관여한다. 다양한단백분해효소에의해활성화된 PAR-2 는각질형성세포내칼슘농도의변화를유발하며, 층판소체의분비를억제함으로서표피투과장벽의손상을초래한다. 집먼지진드기와바퀴벌레의항원은자체가단백분해효소에활성도를가지며이는직접적으로피부장벽을손상한다. 따라서, 장벽기능에이상이있는경우집먼지진드기와바퀴벌레등다양한항원의투과를증가시켜면역반응을유발하여아토피피부염을악화시킴과동시에이러한항원자체가아토피피부염에서피부장벽의항상성유지를직접적으로방해한다. 피부장벽 (Skin barrier) 피부는인체의가장외부에존재하는기관으로체내수분을보호하고외부인자 ( 항원, 감염원등 ) 의침입을보호하는필수적인장벽기능을수행한다. 그중표피는약 80% 의수분으로구성되어있으며, 인체에서가장역동적인조직으로표피세포의형성, 분화및탈각과정이끊임없이반복되면서표피의항상성 (epidermal homeostasis) 을유지하고있다. 표피의주요구성세포는각질형성세포 (keratinocyte) 이며, 각질화 (keratinization) 과정은기저세포의분열 과정 -> 유극세포의합성및정비과정 -> 과립세포의자기분해과정 -> 각질세포의재구축 (remodeling) 과정을거쳐 최종적으로일어난다. 이러한각질형성세포의분화가비정상적으로일어나게되면피부장벽기능에결함이생기게되는데, 이는 피부건조를유발시켜아토피피부염등과같은만성피부염증질환을발생시킨다. 기능과역할 피부장벽은각질세포 (corneocyte), 각질세포외막 (cornified envelope), 각질세포간지질 (lamellar membrane lipid, intercorneocyte lipid), 각질교소체 (corneodesmosome) 로구성되며, 피부장벽에관련된단백질성분으 로는외피단백질 (envelope protein) 이있다. 과거에는피부각질층을구조적인기능에초점을맞춘 brick and mortar 로설명하였다. 즉, 각질형성세포가증식과분화를통해각질세포로변화되는과정중최종단계에서다양한단백질과지질이생성되며이렇게생성된각질층의구조와기능을 brick and mortar 이라한다. 이는약 40% 의단백질, 20% 의지질과수분으로이루어진각질층을각질세포는벽돌로, 각질세포간지질 (intercellular lipids) 을회반죽으로비유하였다.

7 7/26 하지만, 최근에는밀착연접 (tight junction), 랑게르한스세포 (Langerhans cell) 의항원제시반응에근거한새로운피부장벽의개념으로설명하고있다. 이에는공기-액체장벽 (air-liquid barrier) 으로서각질층에의한피부장벽, 액체-액체장벽 (liquid-liquid barrier) 으로서밀착연접단백질에의한피부장벽, 랑게르한스세포네트워크에의한면역장벽 (immune barrier) 이있다. 따라서, 피부장벽기능중물리적장벽기능은각질층, 밀착연접이담당하고, 화학적 생화학적장벽기능은 지질, 산성상태, 리소좀, 항균펩타이드 (antimicrobial peptide) 등이담당하고있다. 물리적장벽기능 1. 각질층 (Stratum corneum) 피부각질층은약 10 20μm 두께의구조물로서체내수분의손실방지와외부유해물질의침입을막아주는장벽기능에있어가장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 표피기저층 (stratum basale) 에서유래한각질형성세포가증식과최종분화를통해각질세포로변화하게되며, 각질세포는각질층내에존재하는다양한단백분해효소에의해궁극적으로탈락하게된다. 아울러, 각질층을구성하는대표적성분에는각질세포를연결하는단백질구조체인각질교소체와각질 세포를둘러싸고있는각질세포단백질외막 (cornified protein envelope) 과각질세포지질외막 (cornified lipid envelope) 등이있다. Epidermis( 출처 :

8 8/26 1) 각질세포 (Corneocyte) 표피 (Epidermis) 는기저층 (basal layer, Stratum basale), 가시층 (spinous layer, Stratum spinosum), 과립층 (granular layer, Stratum granulosum), 각질층 (horny layer, Stratum corneum) 의네층으로나눈다. 각질형성세포는표피세포의 95% 를차지하는구성성분이며기저층에서상층부인과립층으로올라갈수록최종분화과정을거치게된다. 분화과정을통하여각질형성세포내의케라틴중간미세섬유 (keratin intermediate microfilament) 가증가하고분화단백질이집중되어있는세포내소기관인각질유리과립 (keratohyalin granule) 과각질세포간지질및기타단백질이포함되어있는층판소체 (lamella body) 가형성된다. 각질형성세포가과립층에서각질층으로이동하면서납작한모양의핵이없는각질세포로변형되고케라틴 을포함한각질유리과립내의단백질이세포질내의다른단백질과교차결합되어각질세포를둘러싸는각질 세포외막이형성된다. 각질세포외막은약 10nm 두께의각질세포단백질외막 (cornified protein envelope) 과 5nm 두께의각질세포지질외막 (cornified lipid envelope) 으로이루어져있다. 각질세포단백질외막은물리적장벽의역할을담당하며 involucrin, loricrin, trichohyalin, small proline-rich proteins 등의단백질이교차결합되어형성된다. 각질세포지질외막은각질세포내에존재하는 involucrin을주축으로하는각질세포단백질외막을구성하는단백질이각질세포외부의지질중 ω-hydroxyceramide 와의공유결합으로연결되면서생성되는지질막이다. 각질세포지질외막은각질세포간지질의다중층상구조형성을유도하는비계 (scaffold) 역할을하면서완전한피부장벽구조를형성하도록한다. 각질세포외막과케라틴중간미세섬유를연결하는중요한역할을하는단백질중하나인 filaggrin 은최근 아토피피부염의유전적소인중하나로주목을받고있다.

9 9/26 Corneocyte( 출처 ; 2) Filagrrin Filaggrin은정상적인피부에서전구체인 profilaggrin의형태로과립층의각질유리과립내에존재하다가최종분화과정에서단백분해효소에의해분해되고, 이후탈인산화를거쳐생성된다. Fillagrin은각질세포막을형성할때케라틴섬유 (keratin filament) 끼리서로응집하게하는접착제역할을하여이들이견고하게붙게하고여단단하고편평한구조를만들어피부장벽에서벽돌 (brick) 의역할을한다. Filaggrin은 peptidylarginine deiminase isoforms 1과 3에의해탈아미노산화가일어나면케라틴중간미세섬유에의한접착력이떨어지고분리된 filaggrin 단위체는 caspase 14, calpain, bleomycin hydrolase 등에의해최종분해산물인 pyrrocarboxylic acid(pca) 나 trans-urocanic acid(uca) 등의아미노산으로분해된다. 이들은천연보습인자 (natural moisturizing factor, NMF) 로서각질층의수화 ( 보습 ), 각질층 ph의정상화 ( 약산성유지 ), 투과장벽및각질층의견고함 (integrity/cohesion), 항균및항염작용등을한다.

10 10/26 Filaggrin( 출처 : 3) 표피지질 (Epidermal lipid) 층판소체는각질형성세포의최종분화를통하여나타나는세포소기관으로서가시층에서시작하여과립층에가장많이존재한다. 층판소체에는각질세포간지질을구성할지질성분, 지질성분의전구체, 지질전구체의세포외변환반응을촉매하는지질변환효소, 각질세포의탈락에관여하는단백분해효소와단백분해효소저해제, 항균기능을담당하는항균펩타이드등이포함되어있다. 이들지질및지질전구체는과립층과각질층경계부에서분비된후지질변환효소에의한세포외변환 과정을거치며특징적인다층지질막구조로배열된다. 각질세포지질은주로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유리 지방산으로이루어져있으며, 각각이약 1:1:1 의몰비율로구성되어있다.

11 11/26 2. 밀착연접 (Tight junction) 밀착연접은상피세포에존재하며이웃한세포막의측면을서로고정시키고세포사이를통한수분의흐 름을방지하는기능을수행한다. 표피에서는과립층상부의각질형성세포막측면에존재하며두세포를고정 시키고형태를잡아주는역할을수행한다. 밀착연접을구성하는단백질에는막투과단백질 (transmembrane protein) 인 claudin 을비롯하여, occludin junctional adhesion molecule(jam), zonula occludens proteins(zo)-1, 2, multi-pdz domain protein 1, cingulin, symplkin 등이있다. Tight Junction( 출처 : 다양한단백질중특히 claudin 의고리형태의구조는세포사이의공간을채우는형태로연결되어세포 간이동경로를효율적으로차단한다. 이러한밀착연접은피부장벽으로서각질층과상호보완적인기능을 수행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화학적 생화학적장벽기능 피부는항균장벽의기능도갖고있다. 이러한기능은각질층내각질세포간지질의투과장벽기능과피부 표면의낮은산성도, 각질층내항균펩타이드 (anti-microbial peptide, AMP) 등에의해유지된다.

12 12/26 항균펩타이드 (AMP) 는선천성내재면역 (innate immunity) 을구성하는가장중요한요소중하나이다. 일반적으로항균펩타이드는비교적단순한구조로이루어진양이온성펩타이드 (cationic peptide) 화합물로서그람양성균, 그람음성균, 진균, 바이러스등에대한광범위한항균스펙트럼을지니고있으며, 그기전은완전히밝혀져있지는않지만일반적으로미생물의세포막을파괴하는작용기전을통하여항균력을나타내는것으로알려져있다. 또한후천성적응면역 (adaptive immunity) 을활성화시켜생체손상후상처회복기능에도관여한다. Antimicrobial Peptides( 출처 : 항균펩타이드에는 human betadefensin, cathelicidin, lysozyme, RNase 7, elafin, psoriasin, dermcidin, adrenomedullin 등이있으며, 새로운항균펩타이드가지속적으로발견되고있다. 이러한항균펩타이드는주로층판소체를통해각질층으로분비되며정상피부에서는비교적낮은상태로유지되고있다가감염이나상처가발생하는경우발현이급격히증가하면서피부의항균력을증진하는기능을하게된다. 피부장벽결손 (Skin barrier defect) 피부장벽의결손은유전적인원인이나다양한싸이토카인들에의해발생하고, 이로인해알레르기유발 물질이나미생물이피부를통한침투가용이해져만성염증성피부반응이일어난다. 또한, 다양한대기오염

13 13/26 물질이피부장벽에손상을일으켜아토피피부염을유발또는악화시키기도한다. 피부장벽기능의손상과이와관련된면역반응은아토피피부염의주요원인이다. 또한, 아토피피부염에서아토피행진 (atopy march) 으로발전되는기전에서중요한원인이기도하다. 아토피피부염은병변부위와비병변부위에서경피수분손실 (transepidermal water loss) 의증가, 각질층내수분량의감소, 피부표면 ph의증가와같은장벽기능의이상이관찰되는데, 이러한이상은병변의중증도와연관이있을것이라판단된다. 1. Filaggrin 유전자변이 Filaggrin 유전자변이는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비염의주소인으로보고되었다. 유전자변이가있는경우에좀더심하고, 또한성인아토피피부염으로진행될수있다. 반면, 유전자변이가없는경우에는급성아토피피부염병변이정상부위에비하여 filaggrin 발현이감소되어있고 IL-4와 IL-13이과발현되어있으며, 이는 IL-4와 IL-13은분화된각질형성세포에서 filaggrin 발현을감소시킨다고보고되고있다. 2. 표피지질의감소 각질세포간지질막을형성하는지질에는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자유지방산등이있으며, 이중세라 마이드가 50% 정도를차지하고있다. 이러한세라마이드가감소되면아토피피부염의건조한피부의원인이 되고콜레스테롤의감소도노화피부에서의피부장벽기능저하에관여한다. 세라마이드는각질세포의외부를둘러싸고있는대표적인수분보존물질 (water-retaining molecules) 로다양한종류의세라마이드가존재하나아토피피부염에서는특히 ceramide 1이감소되어있다. 세라마이드의감소원인은 glucocylceramidase 및 sphingomyelinase에의한세라마이드의합성이상과 spingomyelin deacylase와 glucosyl ceramide deacylase의증가에의한세라마이드의비정상적인대사의증가그리고 ceramidease에의한세라마이드의과도한분해때문이다. 3. 항균펩타이드의감소 아토피피부염환자의피부에는항균펩타이드의발현이감소되어있다. 이는아토피피부염의병인에서중요한역할을하는 Th2 cytokine인 IL-4, IL-10, IL-13 등에의하여항균펩타이드가감소되었다는점이다. 따라서, 항균펩타이드의감소는아토피피부염에서흔히나타나는 2차감염, 특히 S. aureus에의한감염과밀접한관련이있는것으로예상한다. 아울러, 심리적인스트레스도항균펩타이드의발현을억제하는것으로보고된바있으며, 이는스트레스에의하여분비되는스테로이드호르몬에의한것으로알려져있다.

14 14/26 4. 밀착연접 (Tight junction) 단백질의감소 밀착연접단백질은각질층손상에따른외부알레르겐침입에대하여추가적인장벽기능을가지고있다. 그러므로물리적인손상등으로인한위험신호에의해밀착연접의결합이느슨해지면서랑게르한스세포들 이느슨해진밀착연접사이로수지 (dendrite) 를내어서항원을인식하고면역염증반응을유도한다. 5. 싸이토카인 아토피피부염의급성피부병변에는 Th2 cytokine 이과발현되는데, 이는알레르기반응을유발할뿐만 아니라선천성면역반응을저하시킨다. Th2 면역반응으로생성된싸이토카인이직접적으로장벽기능을저하 시킨다는보고가있어피부장벽이상과면역학적이상에대한새로운개념이제시되고있다. 대표적으로 IL-4와 IL-13이피부에비정상적으로높게발현되어있으며 filaggrin을비롯한피부장벽단백질인세라마이드의발현을억제할뿐만아니라항균펩타이드의발현도억제하여피부장벽의결손을유발하고, IL-33도피부에높게발현이되는데 Th2 cytokine의발현을유도하여피부장벽결손과염증성반응을유발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6. 감염 (Infection) Filaggrin 결핍과 anti-microbial peptides 등의저하로인한미생물의감염은아토피피부염의임상증상을 악화시키며치료에저항하게하고유병기간을길게한다. 포도상알균 (staphylococcus) 이나 herpes 바이러스에 의한감염이가장흔하며임상적으로중요하다. Skin Barrier and Infection( 출처 :

15 15/26 특히포도상알균은아토피피부염환자의약 90% 에서동정되며포도상구균에의해분비되는독소 (α -toxin, staphylococcal enterotoxin B 등 ) 들은 Th2 cytokine 분비를자극하여 filaggrin 등의피부장벽단백질의발현을억제할뿐만아니라 anti-microbial peptides의발현도억제하여염증을더욱악화시키고바이러스의감염도유도한다. 면역학적인병인 면역학적인병인에는 T 세포, 호산구 (eosinophil), 랑게르한스세포 (Langerhans cell), 각질형성세포와같은세포들과싸이토카인, IgE 등이아토피피부염의발생에관여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이에따라 CD4+/CD8+ T 세포비율의증가, Th2 매개 IL-4, IL-5, IL-10 및 IgE의증가, Interferon-γ과 interferon 을생산하는 T 세포의감소, 랑게르한스세포의활성증가또는비만세포의증가나활성화등이나타나지만아직까지정확히밝혀져있지않았다. T 세포와싸이토카인 아토피피부염병변에는보조 T 세포 (Th 세포 ) 가주로침윤하는데, 기능에따라제 1 형보조 T 세포 (Th1 세포 ) 와제 2 형보조 T 세포 (Th2 세포 ) 로나눈다. 이들 Th 세포는피부병변의활성도와기간에의존하여피부 의염증반응을일으킨다. Th1 세포는 IL-2, IFN-ɤ, TNF-α 등을생산하고대식세포 (macrophage) 를활성화시켜세포매개성지연형면역반응 (type 4 hypersensitivity) 을유발한다. 반면 Th2 세포는 IL-4, IL-5, IL-6, IL-10, IL-13을생산하고 IgE 합성을증가시키며호산구 (eosinophil) 의분화를유도하여알레르기성속효성면역반응 (type 1 hypersensitivity) 을유발한다. 그러므로, 아토피피부염급성기에는피부병변에 CLA(cutaneous lymphocyte antigen)+th2 세포의생산이증가하여 IL-4, IL-5, IL-13 등의싸이토카인들이발현이증가하며혈액내 IgE의농도가증가한다. 하지만, 만성기로가면서 Th2 보다 Th1 세포의생산이증가하여 IL-5, IL-12, IFN-γ 등의싸이토카인들의발현이증가하며혈액내호산구와대식세포의침윤을동반한다.

16 16/26 Mechanism of Atopic Dermatitis( 출처 : 이렇게아토피피부염급성기에 Th2 세포가우세한이유는 IL-4 수용체유전자의다형성과같은유전적요인이관여하고, 항원에노출시증가하는싸이토카인이나항원전달세포 (antigen presnting cell) 들이우세하게발현하기때문이다. 또한, Th2 세포에의해생산된싸이토카인은 B 세포의생산과분화를유도하고 Th1 세포활성을억제시키기때문이다. 아울러급성기에서우세한 Th2 세포와세포독성 T 세포는 granzyme B 를발현하여피부의염증반응에촉진한다. 종합해보면, 급 만성병변은정상피부와비교하여모두 IL-4, IL-5, IL-13 에대한 mrna 의발현이증가 되지만만성병변에서는 IL-5, IL-12 의발현과호산구의침윤이관여한다. 특히, IL-12 은급성병변의 Th2 반응에서만성병변의 Th1 반응으로전환되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말초혈액내 IgE, 호산구및대식세포 아토피피부염의대부분에서혈청 IgE가증가하지만 IgE의수치와증상과의연관성이부족하다. 아토피피부염의급성기에 IL-4가증가하는데, IL-4는 IFN-ɤ의합성을억제하고 B 세포를자극하여 IgE를합성한다. 알레르겐특이 IgE(Allergen specific IgE) 는고친화성 IgG 수용체 (high-affinity IgE receptor, FcεRI) 와작용하여호산구와비만세포를활성화시킨다.

17 17/26 호산구와대식세포는활성화하면즉각적인피부반응에관여하는데, 이는알레르기항원에노출시나타나는가려움증과홍반이알레르겐특이 IgE를가진비만세포에의해분비되는물질과관련이있음을나타낸다. 또한, IgE 자가반응력 (IgE autoreactivity) 도아토피피부염의병인도에관여하는데, 아토피피부염을가진대부분의환자들은내인성단백질에대한순환 IgE 자가항체를가지고있어알레르기자극물질의노출후에알레르기염증을유지하게된다. 호산구와대식세포의병변내침윤과 IL-12의생성은아토피피부염병변에의한만성염증성반응에서중요한역할을한다. 랑게르한스세포 (Langerhans cell) 와항원제시세포 (antigen presenting cell, APC) 랑게르한스세포는표피세포의 2 8% 를차지하며, 피부에서알레르기원인물질 ( 항원 ) 을인식하고이를 T 세포 (dendritic epidermal T cell, DETC) 에전달하여세포매개면역반응을유도함으로써병변을유발시킬수있을뿐만아니라면역반응을지속적으로유지시키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즉, 체액면역반응과세포매개면역반응사이에연결고리역할을한다. 따라서, 아토피피부염의만성피부병변에는랑게르한스세포가증가되어있으며세포표면에 IgE와결합하는수용체도증가되어있다. 아토피피부염의피부병변에는정상피부와달리항원제시세포의수지상세포군 (dendritic cell family) 의하 나인 CD1a+ 표피랑게르한스세포들이증가되어있다. 이들세포표면에발현되는고친화성 IgG 수용체 (Fcε RI) 는 Th1 과 Th2 세포에대한항원발현에중요한역할을한다. Langerhans Cell( 출처 :

18 18/26 또한, 랑게르한스세포는 T 세포의활성및성장과다량의염증촉진싸이토카인 (IL-12, IL-18, IFN-ɤ 등 ) 의분비에필요한동시자극분자 (costimulatory molecule) 인 CD80 과 CD86 를다량발현시킨다. 각질형성세포 (Keratinocyte) 각질형성세포는피부에서일차적면역반응으로작용한다. 이세포는여러자극에의해 IL-4, TNF-α, IFN-ɤ 등다양한싸이토카인을분비하고, 각질형성세포성장인자 (keratinocyte growth factor)-β(tgf-β) 의 수용체를갖고있어이러한싸이토카인에의해영향을받기도한다. 이중 IL-4 는아토피피부염의주요한싸이토카인이며 IgE 의생성과비만세포의활성화에중요한역할을 한다. 염증성사이토카인인 TNF-α 는여러싸이토카인의생성, 세포의성장과분화, 괴사에작용하여아토피 피부염에영향을미친다. TGF-β 는세포의증식과분화, 면역반응, 상처치유등에관여한다. 또한, 아토피피부염의각질형성세포에는고농도의 TSLP(thymic stromal lymphopoietin) 와 MDC(macrophage-derived chemokine) 가존재한다. TSLP 는 CD11c+ 수지상세포를자극해서 TARC(thymus and activation-regulated chemokine) 와 MDC 생성을증가시킨다. TSLP는 Th2 면역반응의유도에중요한작용을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아토피피부염의각질형성세포에서 SLP가과발현되는소견을보이지만다른피부염에서는정상과비슷하기때문이다. 또한, TSLP는 CD11c+ 수지상세포를활성화시키며, 활성화된수지상세포는 T 세포는 IL-5, IL-13, TNF-a 등의제2형싸이토카인의분비를촉진하고 IL-10과 IFN-ɤ같은제1형싸이토카인을억제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가려움증 - 긁기악순환고리 (Itch-scratch vicious cycle) 두드러기를비롯한각종피부질환의가려움증은비만세포에서분비되는히스타민에의해주로발생하는 반면, 아토피피부염의가려움증은외부자극원이손상된피부장벽을투과하여염증반응을일으키고이에의해 생성된히스타민을비롯한여러가려움증매개체들에의해발생한다. 즉, 두드러기는비만세포에서분비되는히스타민이핵심적인역할을하지만, 아토피피부염은외부의환경적 자극에과민하게반응하는염증반응이핵심적인역할을한다. 이러한염증반응은피부병변의발생에관여할 뿐아니라가려움증 -> 긁기 -> 가려움증악순환의고리가계속돌아가는데있어핵심적인역할을담당한다.

19 19/26 Itch-scratch vicious cycle( 출처 : 일반적으로가려움증은말초신경말단에서시작하여중추신경계를거쳐척수관문 (gate) 을통과하여대뇌에 도달한다. 척수의관문은통증감각이조절하고있으므로긁기에의해유발된통증감각은가려움증의대뇌 로의신경전달을차단할수있다. 긁기는이과정을통해발생한가려움증을없애는데도움이된다. 따라서, 두드러기성가려움증은가려움을느낀후긁게되면통증이유발되고, 이통증이가려움증의추가적인발생을차단하지만, 아토피피부염의가려움증은한번긁기시작한후가려움증-> 긁기-> 가려움악순환에의해긁기를멈출수없는경우가흔하다. 이는긁기로인한통증이중추신경계에서의감작현상에의해다시가려움증으로바뀌어인식되기때문이다. 임상증상 아토피피부염은발병연령에따라유아형, 소아형및성인형으로분류되며, 급성, 아급성, 만성에따라증상, 병변형태및병변분포가다르다. 여러병변중전와부 (antecubital fossae) 또는슬배부 (popliteal fossae) 의습진병변은아토피피부염를진단하는데가장중요한소견이된다. 일반적으로급성습진은홍반, 물집, 진물등이주증상이고, 만성습진은피부가두꺼워지면서거칠어지는태선화 (lichenification) 병변이주증상이다.

20 20/26 연령별증상 1. 유아형아토피피부염 ( 생후 2 개월 ~2 세 ) 유아형아토피피부염은생후 2 개월이후에발생하는피부염으로서대개두피나얼굴 ( 주로양볼 ) 에서부터 증상이시작한다. 특히홍반, 부종및진물등급성습진증상이흔하고갑자가악화되는경우가많으며점차 목과체간을거쳐사지로퍼져나가는경향을보여특정한호발부위가없다. 2. 소아형아토피피부염 (2~10 세 ) 소아형아토피피부염은전와부, 목, 슬배부, 엉덩이아래접히는부위, 손목이나발목등주로굽힘부위에 습진이발생하는경향을보인다. 삼출성의급성병변보다는아급성내지만성병변으로점차변하면서태선화 된병변이흔하다. 3. 성인형아토피피부염 (10 세이후 ) 성인형아토피피부염은사춘기이후에처음발생하였거나, 유아형또는소아형피부염에서증상이소실되었다가다시재발하는경우도이에해당한다. 증상은소아형과비슷한피부병변과병변분포를보이지만굽힘부위의병변이더뚜렷해지는경향을보인다. 특히신체의하반부보다얼굴을포함한상반부에서증상이더심해진다. 사춘기이후에는유두습진이잘발생하며여성에서더흔하다. 동반증상 1. 피부동반증상 피부동반증상에는전반적인피부건조증 (generalized skin dryness) 이아토피피부염진단에매우중요한소견이며, 모공주위피부의두드러짐 (perifollicular accentuation), 잔금이많은손바닥 (hyperlinear palm), 닭살 (keratosis pilaris), 백색잔비늘증 (pityriasis alba), 백색피부그림증 (white dermographism) 등이흔하게나타난다. 가끔어린선 (ichthyosis) 도동반된다. 2. 눈동반증상 눈동반증상에는눈주위색소침착으로거무스름하게색이변하며아래쪽눈꺼풀의만성습진으로눈아래

21 21/26 주름이생기는 Dennie-Morgan 주름이관찰되는경우도있다. 심한아토피피부염환자에서백내장이피부 염자체의증상또는스테로이드제과다사용의후유증으로발생하기도한다. 3. 피부감염 피부감염은피부장벽손상또는면역반응이상, 항균펩티드감소등으로인해쉽게발생할수있다. 세균 감염에의한농가진 (impetigo), 바이러스감염에의한사마귀 (wart) 나물사마귀 (molluscum contagiosum) 등 이흔히발생하는피부감염증이다. 진단검사 1. 피부단자검사 (Skin prick test) 피부단자검사는특이알레르기항원에대한 IgE의존재를확인하기위한검사법으로피부검사에대한반응은신체부위에따라다르므로검사해야할부위를선정하는것이중요하다. 일반적으로등과아래팔의굽힘부위에서시행하는데, 시행후약 15분후에결과를알수있으며민감도가높다는것이장점이다. 그러나항히스타민제나스테로이드제복용에의하여반응이억제될수있다는점, 습진증상이등이나팔에있는경우, 또는소아의경우비협조시에는시행하기힘들다는것이단점이다. 2. 특이항체검사 특이항체검사에는 RAST(radioallergosorbent test) 또는간편하면서신뢰성이높은 MAST(multiple antigen simultaneous test) 법이있다. 이검사들은혈액내특이항체 IgE를찾아내는검사실검사로서피부병변유무나약물복용과관계없이검사가가능하고피부단자검사를시행하기힘든소아에서도검사가가능하다는것이장점이다. 민감도는낮지만위양성의가능성이적다. 3. 혈청 IgE 검사 혈청 IgE 검사는피부검사와같이감작된원인항원을확인하는데사용된다. 이는아토피피부염환자의약 80% 에서혈중총 IgE치가높고중중도와상관관계가있다. 하지만소위내적 (intrinsic) 소인아토피피부염환자에서는정상수치를보인다. 따라서혈청 IgE검사는필수적인소견은아니지만진단이애매한환자, 증상의중등도를예측할때, 또는악화인자를찾아내는데도움이된다.

22 22/26 한국인아토피피부염진단기준 아토피피부염은증상이환자개개인마다다양하고진단에필수적인증상이나진단방법이있는것이아니므로임상양상을포함한진단기준에의해진단하게된다. 임상양상도매우다양하므로절대적으로확립된기준은없으나대부분의나라에서는 Hanifin과 Rajka에의해제시된진단기준을가장많이이용하고있으며, 각나라마다일부조정된진단기준을사용하기도한다. 아토피피부염의진단기준이되는주임상양상으로는가려움증, 연령에따라특징적인병변의부위와모양, 만성적이고재발을잘하는성향, 환자본인이나가족구성원중에알레르기질환의병력이있는경우가해당된다. 가려움증은아토피피부염의가장중요한증상으로다양한유발과악화요인이있으나일반적으로저녁에심하며, 특히아토피피부염환자들이가려움증에대한역치가낮아서더가려움증을느끼는것으로알려져있다. 아토피피부염의진단에는결정적인바이오마커가존재하지않으므로임상증상, 과거력및검사실소견을 종합하여진단이이루어지며, 그중에서피부소견이진단에있어가장중요한역할을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대한피부과학회 (Korean Dermato-logical Association, KDA) 에서 Hanifin & Rajka의진단기준을한국인에맞게변형시킨아토피피부염진단기준을제정하여발표하였다. Hanifin & Rajka 진단기준을변형한주진단기준 3개보조진단기준 14개로구성되어있으며, 이중 2개이상의주진단기준이면서 4개이상의보조진단기준을만족시키면아토피피부염으로진단할수있다. 특이한점은한국인에서귀주위습진 (periauricular eczema) 와두피비듬 (scalp scale) 이자주관찰되어진단기준에포함되어있다.

23 23/26 중증도 (Severity) 판정 임상에서가장널리이용되고있는아토피피부염의중증도평가방법은 SCORAD(scoring atopic dermatitis) 와 eczema area and severity index(easi) 이다. SCORAD는피부병변의범위 (A) 와심각성 (B), 가려움증과수면장애의주관적요소 (C) 가결합된이상적인지표이지만그수식이 (=A/5+7XB/2+C) 너무복잡하고시간이많이소요된다는단점이있다. 국내 2015년아토피피부염치료가이드라인에서는중증도 기준을주관적요소를제외한 oscorad(objective SCORAD) 로하였다. EASI 는피부병변의범위 (A) 와심 각성 (B) 를본다는점에서 oscorad 와거의동일하며, 유효성이충분히검증된평가방법이다. EASI 는피부염증질환인건선에서사용하는 PASI(Psoriasis Area Severity Index) 와특징적인병변특성만 다를뿐 ( 건선 : 홍반, 경결, 인설 ; 아토피피부염 : 홍반, 구진, 찰상, 태선화 ), 범위와심각도를평가한다는측 면에서유사하다. 1. SCORAD(Scoring atopic dermatitis) SCORAD 는국제적으로가장많이이용되고있는중증도지표로발진의범위 (extent criteria), 발진형태 의정도 (intensity criteria, 발적, 부종과구진, 삼출물과가피, 태선화, 긁은자국, 건조한정도 ), 주관적인증상 (subjective criteria) 인가려움증과수면장애등의요소들을 2:6:2 의비율로평가하여측정한다.

24 24/26 SCORAD(Scoring Atopic Dermatitis) 2. EASI(Eczema area and severity index) EASI는습진의주요증상들의심한정도에대하여몸을해부학적으로 4 부분으로나누어평가한다. EASI score는환자의머리 / 목, 몸통, 상지, 하지에서홍반, 부종 / 경결, 찰상, 태선화정도를관찰하고, 이를각각 0 3점 (0= 없음, 1= 경증, 2= 증등도, 3= 중증 ) 으로점수화하였다. 이임상소견점수에신체부위별병변면적점수 (0= 없음, 1 10%, 2=10 29%, 3=30 49%, 4=50 69%, 5=70 89%, 6 90%) 를곱한다. 이신체부위별점수에머리 / 목은 0.1, 상지는 0.2를, 몸통은 0.3을, 하지는 0.4를곱하여모두합산한다.

25 25/26 성인아토피피부염은주로얼굴, 목등안면부병변이많이나타나는특징을갖는데, EASI 점수상얼굴 / 목의체표면부위지수 (proportional body surface area) 는다른부위보다가중치가적게부여되므로안면부 에중증병변이집중되어있는경우 EASI score 자체는민감도가떨어진다. EASI scoring system 3. IGA(Investigator global assessment) in Atopic Dermatitis IGA 는임상시험의평가도구로서아토피피부염의전반적인피부징후정도를 0(clear)-4(severe) 까지 5 단계로 평가하며, 임상의가간단하게종합적평가를할수있다.

26 26/26 참고자료 국내식약처허가사항미 FDA 허가사항 2015년한국형아토피피부염치료가이드라인 Journal of Life Science 2017 Vol. 27. No ~610 Kor. J. Aesthet. Cosmetol., Vol. 13 No. 6, , December 2015 Kor. J. Aesthet. Cosmetol., Vol. 13 No. 6, , December 2015 AAD clinical guideline, J Am Acad Dermatol Jul;71(1): J Korean Med Assoc 2015 May; 58(5): Allergy Asthma Respir Dis 2(1):8-15, March 2014 J Korean Med Assoc 2014 March; 57(3): J Korean Med Assoc 2014 March; 57(3): Allergy Asthma Respir Dis 1(1):20-28, March 2013 대한피부과학회지 2013;51(4): Korean 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2007 ; Vol. 14, No. 3, pp 각종인터넷자료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3)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3)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chenification) 및피부감염등을보이는만성난치성염증성피부질환이다. 그원인은선천적인요인 ( 유전적인요인 ) 과후천적인요인으로나눌수있다. 유전적인요인으로

More information

FOCUSED ISSUE OF THIS MONTH J Korean Med Assoc 2014 March; 57(3): pissn / eissn

FOCUSED ISSUE OF THIS MONTH J Korean Med Assoc 2014 March; 57(3): pissn / eissn FOCUSED ISSUE OF THIS MONTH J Korean Med Assoc 2014 March; 57(3): 212-217 pissn 1975-8456 / eissn 2093-5951 http://dx.doi.org/10.5124/jkma.2014.57.3.212 아토피피부염의여러진단기준 이승철 전남대학교의과대학피부과학교실 Various diagnostic

More information

2/14 유크리사는 PDE4를억제하여세포내 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 (camp) 을증가시키는데, 염증세포에나타나는 camp는전염증성 (pro-inflammatory) 매개물질 ( 예, TNF-α, IL-17, 또는 IFN-γ) 의방출을억제

2/14 유크리사는 PDE4를억제하여세포내 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 (camp) 을증가시키는데, 염증세포에나타나는 camp는전염증성 (pro-inflammatory) 매개물질 ( 예, TNF-α, IL-17, 또는 IFN-γ) 의방출을억제 아토피피부염의새로운치료옵션, PDE4 저해제크림유크리사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화이자 (Pfizer) 의유크리사 (Eucrisa TM, 성분명 : crisaborole, 크리사보롤 ) 는포스포디에스테라제 4 (phosphodiesterase 4, PDE4) 억제제로미 FDA는 2016년 12월 2세이상의경도 ( 輕度 ) 에서중등도아토피피부염

More information

김현정외 아토피피부염과피부장벽이상 Allergy Asthma Respir Dis 물리적장벽, 지질, 산, 리소좀, 항균펩타이드 (antimicrobial peptide) 로구성된화학적 / 생화학적장벽, 감염성질환에대한면역장벽등이있다. 또한편으로는과거각질층의구조적인특성에

김현정외 아토피피부염과피부장벽이상 Allergy Asthma Respir Dis 물리적장벽, 지질, 산, 리소좀, 항균펩타이드 (antimicrobial peptide) 로구성된화학적 / 생화학적장벽, 감염성질환에대한면역장벽등이있다. 또한편으로는과거각질층의구조적인특성에 pissn: 2288-0402 eissn: 2288-0410 Allergy Asthma Respir Dis 1(1):20-28, March 2013 http://dx.doi.org/10.4168/aard.2013.1.1.20 REVIEW ARTICLE 아토피피부염과피부장벽이상 김현정 1, 신정우 2, 이광훈 2 1 서울의료원피부과 아토피천식센터및의학연구소아토피연구실,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안내서 건강기능식품기능성평가가이드

발간등록번호 안내서 건강기능식품기능성평가가이드 발간등록번호 안내서 -0135-01 건강기능식품기능성평가가이드 명칭 등록대상여부 지침서ㆍ안내서구분 기타확인사항 지침서 ᆞ 안내서제 ᆞ 개정점검표 건강기능식품기능성평가가이드 _ 면역과민반응에의한피부상태개선에도움아래에해당하는사항에체크하여주시기바랍니다. 이미등록된지침서ㆍ안내서중동일ㆍ유사한내용의지침서ㆍ안내서가있습니까? 예 아니오 상기질문에 예 라고답하신경우기존의지침서ㆍ안내서의개정을우선적으로고려하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피부과학회지 2010;48(2):93 100 원저 아토피피부염환자에서 APDDR-0801 보습제품의치료효능 중앙대학교의과대학피부과학교실, 연세대학교의과대학신촌세브란스병원피부과학교실 1,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의정부성모병원피부과학교실 2, 한양대학교의과대학피부과학교실 3, 한림대학교의과대학강남성심병원피부과학교실 4, 아모레퍼시픽기술연구원 5 박주희ㆍ이광훈 1

More information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2)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2)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은 가렵지않으면아토피가아니다 라는말이있을정도로가려움증 ( 소양증, itch, pruritus) 을특징으로피부발적, 태선화 (lichenification) 및피부감염등을보이는만성난치성염증성피부질환이다. 그원인은선천적인요인 ( 유전적인요인 ) 과후천적인요인으로나눌수있다. 유전적인요인으로

More information

<B8E9BFAAC7D02E687770>

<B8E9BFAAC7D02E687770> 면역학 (1) 차시수업계획서 대상본과 2 학년담당교수손정원 2015. 2. 25. 5 교시장소 1 의학관제 2 강의실 2. 수업주제서론 1) 선천성면역과적응면역에대해서설명할수있다. 2) 적응면역의일반적특성을설명할수있다. 3) 면역계의구성조직과세포를설명할수있다. 4) 미생물침입에대한면역반응의개요를설명할수있다. 소요 5 분면역학의역사적주요사건소개 40 분 면역반응의종류와특성,

More information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l l l α β α β β α β β α β 목적 (Background/Aims): 위암의가족력과 Helicobacter pylori 감염은각각위암발생의위험인자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2 포식세포와자연살해 (NK) 세포 3 혈액단백질 : 보체계성분, 염증반응인자 4 사이토카인 : 선천면역세포의기능조절 - 적응면역 (adaptive immunity) 감염성인자에노출되어자극됨으로서특정미생물에대해유도되는면역작용으로, 침입원에대해특이성을나타내며동일미생물의반

2 포식세포와자연살해 (NK) 세포 3 혈액단백질 : 보체계성분, 염증반응인자 4 사이토카인 : 선천면역세포의기능조절 - 적응면역 (adaptive immunity) 감염성인자에노출되어자극됨으로서특정미생물에대해유도되는면역작용으로, 침입원에대해특이성을나타내며동일미생물의반 1. 인체방어의개요 * 세포분자면역학제 6 판 1 장 - 학습목표 - 1) 면역학의역사와학문적발전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2) 선천적방어를정의할수있어야한다. 3) 세포성면역과체액성면역을정의할수있어야한다. < 서론 > - 면역 (immunity) 이라는말의어원 면제되다 는의미의 immunitas라는라틴어에서유래함. 즉감염성질병으로부터보호한다는의미. - 면역계 (immune

More information

( )Kju269.hwp

( )Kju269.hwp 만성세균성전립선염모델흰쥐에서 의항염효과 Anti-inflammatory Effect of Lycopene on Chronic Bacterial Prostatitis Rat Model Cho Hwan Yang, Dong Wan Sohn, Yong-Hyun Cho From the Department of Urology, The Catholic University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1607 - 1 - - 2 - - 3 - 그림 1-4 - - 5 - 그림 3 농도에따른댓잎추출액의항세균효과 - 6 - 그림 4 한천확산법 그림 5 배지에균뿌리는과정 그림 6 배지에균스프레딩하는과정 표 1 실험에사용한미생물의종류와배양에사용한배지 Bacterial Strain Gram (+) bacteria Rothia dentocariosa G1201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Janeway's Immunology

Janeway's Immunology Chapter 1 면역학의기초개념 (basic concepts in immunology) 2014 년도 2 학기약품면역학제 2 강 (1/31) 면역학 ( 免疫學, immunology) 정의 (definition) 감염 (infection) 에대항하는우리몸의방어 (defense) 를연구하는학문 면역반응 (immune response) 내재면역 (innate immunity)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면역계 (immune system) - 면역계 : 병원균방어를위한구조와반응시스템을가짐 - 선천성 ( 비특이적, innate, nonspecific) 면역 : 비특이적 1차방어시스템 -> 생물체구조의일부로유전됨, 예 ) 상피막, 위액 -> 작용기전 : 식작용 (phagocytosis), 열, 인터페론방출 - 적응성 ( 특이적, adaptive, specific)

More information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 주제목록 1. 알레르기 질환이란? 2.천식이란? 천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3.천식을 악화시키는 것은? -- 원인과 악화 요인 4. 천식의 자가진단 5. 천식의 종류 - 나도 천식인가요? 6. 천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7. 천식도 치료기준이 있나요? 8. 천식환자가 응급실에 가야 할 때 9. 천식이 악화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천식의 급성 악화

More information

<C6EDC1FD2D32382D34C8A32DBEC8C0CCBAF1C0CEC8C4B0FAC7D0C8B8C1F62E687770>

<C6EDC1FD2D32382D34C8A32DBEC8C0CCBAF1C0CEC8C4B0FAC7D0C8B8C1F62E687770> J Korean Med Ophthalmol Otolaryngol Dermatol 2015;28(4):156-164 pissn 1738-6640 eissn 2234-4020 http://www.ood.or.kr http://dx.doi.org/10.6114/jkood.2015.28.4.156 Report Case / 중례 한양방 치료를 병행한 삼출액을 주소로

More information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太陰調胃湯加減方 dbdb 마우스 肝에 대한 아디포사이토카인 및 발현에 미치는 영향 SREBPs 와 섞어서 하고 마커 또한 하여 전기 영동을 하였다 전기영동을 한 후에 에 를 쪼여서 각 를 확인하였다 이 를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치화하 여 분석하였다 肝 조직 동결 절편 분리한 조직은 로 시간 동안 고정 시킨 후 에 세척한 후 물기를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32P SPECIALDAY ECO HEALING 32 LET S GO 36P 38P 36 HEALING & FEELING 38 TALK TO THEME FOREST IS STUDIO 46P 42 PLAY TO THEME FOREST IS STUDIO FOREST... ECO HEALING SPACE 50 FOREST+INTERIOR 46 FOREST+FASHION

More information

<392E5FB8B8BCBAC6F3BCE2BCBAC6F3C1FAC8AF5FC4A1B7E1C1A65FB0B3B9DFC0C75FC7F6C8B25FB9D75FB1D8BAB9B9E6BEC85F F332E302E687770>

<392E5FB8B8BCBAC6F3BCE2BCBAC6F3C1FAC8AF5FC4A1B7E1C1A65FB0B3B9DFC0C75FC7F6C8B25FB9D75FB1D8BAB9B9E6BEC85F F332E302E687770> 만성폐쇄성기도질환혁신신약개발전략 포항공과대학교생명과학과김윤근 1. 서론 최근 WHO에서는 2020년에인간의수명과삶의질을결정하는 4대질환군을지정하였는데, 이중에하나가기도폐색에의한호흡곤란을특징으로하는만성폐쇄성기도질환 (chronic obstructive airway disease) 이다. 만성폐쇄성기도질환은가역적인기도폐색을특징으로하는천식 (asthma) 과비가역적인기도폐색을특징으로하는만성폐쇄성폐질환

More information

최근세계보건기구 (WHO) 에따르면전세계적으로 3억명의사람들이천식을경험하고있으며, 수백만명의사람들이알레르기성비염 (allergic rhinitis) 과같은알레르기질환에걸려있다고보고하였다 [1]. 우리나라에서도국민건강영양조사결과에따르면천식 (asthma) 유병률이 199

최근세계보건기구 (WHO) 에따르면전세계적으로 3억명의사람들이천식을경험하고있으며, 수백만명의사람들이알레르기성비염 (allergic rhinitis) 과같은알레르기질환에걸려있다고보고하였다 [1]. 우리나라에서도국민건강영양조사결과에따르면천식 (asthma) 유병률이 199 최근세계보건기구 (WHO) 에따르면전세계적으로 3억명의사람들이천식을경험하고있으며, 수백만명의사람들이알레르기성비염 (allergic rhinitis) 과같은알레르기질환에걸려있다고보고하였다 [1]. 우리나라에서도국민건강영양조사결과에따르면천식 (asthma) 유병률이 1998년 1.2% 에서 2009년 3.3% 로빠르게증가하는추세이다. 천식은기도의염증반응으로인해,

More information

대한피부연구학회지 : 제 14 권제 3 호 2007 는것은잘알려져있는데, 최근의연구에의하면부모 중한사람이아토피피부염, 기관지천식또는알레르기 성비염이있는경우에자녀의약 40% 에서아토피피부염 이나타날수있으며부모모두가이들질환을가졌을경 우에는자녀의약 70% 에서아토피피부염이발

대한피부연구학회지 : 제 14 권제 3 호 2007 는것은잘알려져있는데, 최근의연구에의하면부모 중한사람이아토피피부염, 기관지천식또는알레르기 성비염이있는경우에자녀의약 40% 에서아토피피부염 이나타날수있으며부모모두가이들질환을가졌을경 우에는자녀의약 70% 에서아토피피부염이발 대한피부연구학회지제 14 권, 제 3 호 Korean 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2007 ; Vol. 14, No. 3, pp. 67-72 아토피피부염의병인 박영립 박 준 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피부과학교실 Pathogenesis of Atopic Dermatitis Young Lip Park and Joon Park Department

More information

피부생리와 화장품의 기초지식

피부생리와 화장품의 기초지식 피부생리와 화장품의기초지식 피부생리 피부란 신체의표면을감싸고신체내부를보호하는기관 피부 ( 기관 ) 조직 세포 고분자화합물 표피조직, 진피조직, 피하지방조직 피부의구조 피부구조단면도 피부의생리기능 보호작용체온조절기능지각 ( 감각 ) 작용 신경수용체분비. 배설작용흡수작용 호흡작용 Vitamin D 합성면역작용 외부항원인지표정작용피부외용제사용대상 ( 재생작용 )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1(3): , September ORIGINAL ARTICLE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1(3): , September ORIGINAL ARTICLE pissn: 2288-0402 eissn: 2288-0410 1(3):221-226, September 2013 http://dx.doi.org/10.4168/aard.2013.1.3.221 ORIGINAL ARTICLE 아토피피부염환자에서국소 tacrolimus 0.1% 에대한약물정보지제공의효과및국소 tacrolimus 0.1% 효능과환자의순응도평가 한지수

More information

Allergy Asthma Respir Dis Kim HS, et al. Characteristics between IgE mediated and non-ige mediated atopic dermatitis IgE 매개성아토피피부염의사이토카인분비양상에대한보고는 많지않

Allergy Asthma Respir Dis Kim HS, et al. Characteristics between IgE mediated and non-ige mediated atopic dermatitis IgE 매개성아토피피부염의사이토카인분비양상에대한보고는 많지않 pissn: 2288-0402 eissn: 2288-0410 Allergy Asthma Respir Dis 1(4):339-343, December 2013 http://dx.doi.org/10.4168/aard.2013.1.4.339 ORIGINAL ARTICLE 소아에서 IgE 매개성과비 IgE 매개성아토피피부염의특징 김형수 1, 정지인 2, 서선복 1,

More information

IMMUNOLOGY

IMMUNOLOGY 면역학 Coico, R., Sunshine, G., (2009) Immunology : a short course, 6 th Ed., Wiley-Blackwell Immunology Prof. H. J. Kim CHAPTER 1 Introduction & Overview 1. 2. 3. 4. 5. 정의 면역이란? 면역학의발달사면역반응의생리적기능 Kinds of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5(2):73-78, March ORIGINAL ARTICLE 아토피피부염환아에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5(2):73-78, March ORIGINAL ARTICLE 아토피피부염환아에 pissn: 2288-0402 eissn: 2288-0410 5(2):73-78, March 2017 https://doi.org/10.4168/aard.2017.5.2.73 ORIGINAL ARTICLE 아토피피부염환아에서혈청페리오스틴과편평상피암항원 최우혁, 박태영, 김수영, 유리타미영, 반지은, 양승, 황일태, 백혜성 한림대학교강동성심병원소아청소년과 Serum

More information

이혜숙등 : 제주지역소아의알레르기질환유병률전수조사 이후에는천식과알레르기비염이차례로발생하는 알레르 기행진 의경과를나타낸다. 5) 알레르기행진의발생기전 으로는아토피피부염에서표피장벽손상을통한알레르겐 노출증가가국소알레르기반응을유도하고이것이천식 및알레르기비염이라는전신알레르기반응

이혜숙등 : 제주지역소아의알레르기질환유병률전수조사 이후에는천식과알레르기비염이차례로발생하는 알레르 기행진 의경과를나타낸다. 5) 알레르기행진의발생기전 으로는아토피피부염에서표피장벽손상을통한알레르겐 노출증가가국소알레르기반응을유도하고이것이천식 및알레르기비염이라는전신알레르기반응 http://dx.doi.org/10.7581/pard.2012.22.3.248 소아알레르기호흡기 : 제 22 권제 3 호, pp248~255, 2012 년 Pediatr Allergy Respir Dis(Korea) 2012;22:248-255 1) 제주지역소아의알레르기질환유병률전수조사 제주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환경보건센터 1, 내과학교실피부과학교실 3 4 5,

More information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1(1):79-83, March ORIGINAL ARTICLE SCORing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1(1):79-83, March ORIGINAL ARTICLE SCORing pissn: 2288-0402 eissn: 2288-0410 1(1):79-83, March 2013 http://dx.doi.org/10.4168/aard.2013.1.1.79 ORIGINAL ARTICLE SCORing atopic dermatitis index 로평가한아토피피부염의중증도와혈액검사와의연관성 박근화, 박종하, 황윤하, 성명순, 김성원 부산성모병원소아청소년과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FOMBLIN HC 요약자료

FOMBLIN HC 요약자료 BRILLIAN-CSA 비전씨앤티 CONTENTS 1. SUMMARY 2. WHAT IS THE LHA? 3. SPECIFICATION OF Brillian-CSA 4. CONCLUSION 1. SUMMARY 1) INCI NAME : Capryloyl Salicylic Acid 2) 한글명칭 : 카프릴로일살리실릭애씨드 3) OTHER NAME: 5-Octanoylsalicylic

More information

(01) hwp

(01) hwp Journal of Life Science 2013 Vol. 23. No. 2. 157~166 ISSN (Print) 1225-9918 ISSN (Online) 2287-3406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3.23.2.157 α μ δ κ 158 생명과학회지 2013, Vol. 23. No. 2 Journal of

More information

특집-5

특집-5 76 May June 2008 IT Standard & Test TTA Journal No.117 TTA Journal No.117 77 78 May June 2008 IT Standard & Test TTA Journal No.117 TTA Journal No.117 79 80 May June 2008 IT Standard & Test TTA Journal

More information

RESEARCH ARTICLE Kor. J. Aesthet. Cosmetol., Vol. 13 No. 1, 59-64, February 2015 과산화수소 (H 2 O 2 ) 에의해유도된인간각질형성세포주손상에대한키네틴 (Kinetin) 의항산화효과 김수연 1, 김민정

RESEARCH ARTICLE Kor. J. Aesthet. Cosmetol., Vol. 13 No. 1, 59-64, February 2015 과산화수소 (H 2 O 2 ) 에의해유도된인간각질형성세포주손상에대한키네틴 (Kinetin) 의항산화효과 김수연 1, 김민정 RESEARCH ARTICLE 과산화수소 (H 2 O 2 ) 에의해유도된인간각질형성세포주손상에대한키네틴 (Kinetin) 의항산화효과 김수연 1, 김민정 2, 안규중 2, 안인숙 3, 안성관 3 * 1 두원공과대학교뷰티아트과, 2 건국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피부과학교실, 3 건국대학교한국피부임상과학연구소 Antioxidant Effects of Kinetin on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3월 온라인 교육

3월 온라인 교육 2013 년 2 분기대리점집체교육 - Protein - Takara Korea Biomedical Protein Workflow Chapter 1: 샘플준비 Chapter 2: Electrophoresis -Precast gel (Lonza/NuSep) -ProSieve EX running buffer -Protein marker Chapter 3: Staining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363720C0CCBFACC8F12DC7D1B9E6BCD2C0E720C8ADC0E5C7B0C0C720BEC6C5E4C7C720C7C7BACEBFB020B0B3BCB120C8BFB0FA2E687770>

<363720C0CCBFACC8F12DC7D1B9E6BCD2C0E720C8ADC0E5C7B0C0C720BEC6C5E4C7C720C7C7BACEBFB020B0B3BCB120C8BFB0FA2E687770>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10, No. 11, pp. 3500-3505, 2009 강신정 1, 김애정 2, 이연희 3*, 이명숙 4, 정경희 2, 조남지 5 1 중부대학교한방자원학과, 2 혜전대학식품영양과, 3 혜전대학미용계열, 4 성신여자대학교식품영양학과, 5 혜전대학호텔제과자빵학과 The Enhancing Effect of Atopic Dermatitis

More information

좋은아침2카다록(이미지포함) copy

좋은아침2카다록(이미지포함) copy 좋은아침 흙침대 시리즈 근적외선 LED 광선 흙침대 헬리오스 식약처 인증 생황토 전위의료기 흙침대 엘 바 좋은아침의 기업 가치 창조적인 도전과 연구는 좋은아침 흙침대가 소비자에게 드리는 최고의 가치입니다. 좋은아침의 노하우 좋은아침 흙침대의 노하우로 새로운 침대 문화를 창조해 나가겠습니다. 좋은아침의 노하우 근적외선 LED광선요법 흙침대 발명특허 제 10-1076471호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SUMMARY ( 영문요약문 ) - 6 - - 7 - - 8 - - 9 - cavenging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세포 (cell) 의정의 : 신체의구조와기능을수행하는최소단위 ( 인체의기본단위 ) 1) 신체는다양한세포로구성되어있음 2) 세포의평균크기 : 10~30μm (1) 림프구 : 5μm (2) 적혈구 : 7.5μm (3) 신경세포체 : 100μm 전후 (4) 난세포 : 150~200μm 2. 세포의형태 : 본래수정란에서유래하는구상형이지만분화, 발육함에따라서그기능을수행하기위해보다적당한형태를취하게됨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2010 E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아토피피부염에대한국민인식수준및사회적손실조사 Research of understanding and social loss of atopic dermatitis in Korea 기

과제번호 2010 E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아토피피부염에대한국민인식수준및사회적손실조사 Research of understanding and social loss of atopic dermatitis in Korea 기 과제번호 2010 E 3302600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아토피피부염에대한국민인식수준및사회적손실조사 Research of understanding and social loss of atopic dermatitis in Korea 기관명소재지대표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시동작구흑석동 221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윤기봉 성명소속및부서전공

More information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letter ( 방수성, 외부환경과의격리 ), 피부비병원성미생물분포에의한유해균부착및증식억제, 낮은표면 ph, 항균펩타이드 (Antimicrobial peptide, AMP) 분비, free fatty aci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letter ( 방수성, 외부환경과의격리 ), 피부비병원성미생물분포에의한유해균부착및증식억제, 낮은표면 ph, 항균펩타이드 (Antimicrobial peptide, AMP) 분비, free fatty aci 피부면역과면역인자들에의한피부생리조절 조은경 아모레퍼시픽기술연구원 Biomics 연구팀 E-mail: egcho@amorepacific.com 인간신체에서가장큰단면적을지닌피부는 1차방어조직이자가장큰면역기관으로서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방법으로각종유해환경으로부터신체를보호하고있다. 인간의피부구조는크게표피층, 진피층, 그리고피하지방층으로나누어지고, 표피와진피층은 extracellular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핵심면역학 10 장 종양과이식장기에대한면역반응 IMMUNOLOGICAL TOLERANCE & AUTOIMMUNITY 면역체계의자기 - 비자기구별및구별의실패 Self-Nonself Discrimination in the Immune System and Its Failure 10 장 차례 종양에대한면역반응 종양항원종양거부의면역기전종양에의한면역반응회피암치료를위한면역학적접근

More information

Janeway's Immunology

Janeway's Immunology Chapter 5 T 림프구에대한항원제시 (Antigen presentation to T lymphocytes) 2014 년도 2 학기약품면역학제 5 강 (1/43) 적응면역반응 (adaptive immune response) 주조직적합복합체 (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 MHC) 항원처리 (antigen processing)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하혜린대전광역시유성구과학로 125 ( 어은동 ) 김진호서울특별시은평구통일로 194 조양하서울특별시은평구통일로 194 이인선서울특별시은평구통일로 194 이발명을지원한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09162 독관리 548) 부처명 연구사업명

(72) 발명자하혜린대전광역시유성구과학로 125 ( 어은동 ) 김진호서울특별시은평구통일로 194 조양하서울특별시은평구통일로 194 이인선서울특별시은평구통일로 194 이발명을지원한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09162 독관리 548) 부처명 연구사업명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45) 공고일자 2014년05월27일 (11) 등록번호 10-1399121 (24) 등록일자 2014년05월19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A01K 67/027 (2006.01) C12N 5/10 (2006.01) C12N 15/52 (2006.01) G01N 33/15 (2006.01)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Chapter 26

Chapter 26 11 주 RNA 합성 11.1 DNA-dependent synthesis of RNA: Bacteria에서의 transcription l RNA polymerase (5 subunits로구성 : 2α, β, β, σ) l 효소에의한 RNA 합성의특징 - Complementary sequence to template DNA - RNA chain의합성방향 : 5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세포치료제시험정보집 7 줄기세포치료제의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 2015. 4. 30.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차세대줄기세포기반제제평가연구사업단 목차 1. 서론 --------------------------------------------- 1 2.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 2 3.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장내미생물유전자의장관련감염질환유도원리규명 - 항생제오용으로발생하는장관련감염질환의진단및치료에기여

보도자료 장내미생물유전자의장관련감염질환유도원리규명 - 항생제오용으로발생하는장관련감염질환의진단및치료에기여 보도자료 장내미생물유전자의장관련감염질환유도원리규명 - 항생제오용으로발생하는장관련감염질환의진단및치료에기여 . 1. 연구의필요성 항생제의복용은장내미생물군집변화와더불어미생물에의해생산되는대사산물의 변화, 세균신호전달물질의감소등을유발하여인체의장면역시스템을약화 시키며다양한질병의원인이될수있다고알려져있다. 입원환자의항생제치료과정중발생하는의료관련감염병인클로스트리디움디피실 감염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구강미생물 13 주차 김희은교수 가천대학교보건과학대학치위생학과 Key point 치주질환진행과정 Specific plaque hypothesis 1 Actinobacillus actinomycetemcomitans 2 Porphyromonas gingivalis 3 Prevotella intermedia 4 Bacteroides forsythus 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1 2 자료조사 및 디자인 개인별 주제에 대한 발표 소재 선정 자료조사 및 디자인 조사한 자료에 대한 발표 작업지시서 작성 3 4 작업지시서 작성 작업지시서에 따른 일정 확인 작업지시서에 따른 공정 방법 확인 갑피 패턴 작성 복사본, 기본본, 작업본 만들기 5 재단 소

1 2 자료조사 및 디자인 개인별 주제에 대한 발표 소재 선정 자료조사 및 디자인 조사한 자료에 대한 발표 작업지시서 작성 3 4 작업지시서 작성 작업지시서에 따른 일정 확인 작업지시서에 따른 공정 방법 확인 갑피 패턴 작성 복사본, 기본본, 작업본 만들기 5 재단 소 2013학년도 2학기 교수코드 : 1997002 E-Mail : ygkim@osan.ac.kr 김영길 제화패션산업과 계열(학과) 전공명 이수구분 학 년 과목코드 과 목 명 수강반 학점 시수 제화패션산업과 공통전공 전필 2 1330040 Capstone Design 1 1 2 학습내용 Capstone Design에 사용되는 소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발을 편하게

More information

FGUYPYUYJJHU.hwp

FGUYPYUYJJHU.hwp 차아황산 나트륨 () CASNO:7775-14-6 OECD SIDS 위해성평가 결과 요약서 CAS No. 7775-14-6 화학물질명 차아황산나트륨() 구조식 인체건강영향 차아황산나트륨 () 은 생리적 상태에서 불안정하고, 산성이 증가함에 따라 분 - 2- 해율도 증가한다. 습기가 있을 경우 아황산 수소(HSO 3 ), 아황산염 (SO 3 ) 및 황화수소 (HSO

More information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6(1):41-46, January ORIGINAL ARTICLE 소아비염환자에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6(1):41-46, January ORIGINAL ARTICLE 소아비염환자에 pissn: 2288-0402 eissn: 2288-0410 6(1):41-46, January 2018 https://doi.org/10.4168/aard.2018.6.1.41 ORIGINAL ARTICLE 소아비염환자에서혈청비타민 D 및 interleukin-31 수치와알레르기비염및비알레르기비염과의관계 박성준, 소지은, 박문수, 정혜림, 심재원, 김덕수,

More information

대체부품 인증제도

대체부품 인증제도 - 1 - - 2 - 심사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More information

<31325F FB9DAC0CEBED62CBEC8C0CEBCF72E687770>

<31325F FB9DAC0CEBED62CBEC8C0CEBCF72E687770> 119 유화제와액정형성에관한연구 박인애 / 안인숙동남보건대학 / 건국대학교산업대학원 Abstract The Study For The Emulsifier and The Formation of Liquid Crystal Park, In Ae / An, In Sook Dong Nam Health College /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ore information

ÀÇÇа�ÁÂc00Ì»óÀÏ˘

ÀÇÇа�ÁÂc00Ì»óÀÏ˘ Common Allergic Diseases in Children Sang - Il Lee, M.D. Department of pediatrics Sungkyunkwa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amsung Medical Center E - mail : silee@smc.samsung.co.kr Abstract Allergy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아토피유발화학물질 관리정책수립 (Ⅰ) - 피부과민성물질을중심으로 - ( 최종보고서 ) 2008. 12. www.me.go.kr 제출문 환경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에서수행한 아토피유발화학물질관리정책 (Ⅰ) 용역의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8 년 12 월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 원장박태주 연구진연구책임자박정규 (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피부과학 _dermatology 인체의최외곽에위치하는피부조직은표피, 진피, 피하지방층의세층으로구성되어있다 ( 그림 1-1). 성인의피부무게는약 5 kg 이상이며, 표면적은 2 m 2 정도된다. 제일바깥쪽에위치한표피는가장얇은층으로두께는 0.04 mm( 눈꺼풀 ) 에서 1

피부과학 _dermatology 인체의최외곽에위치하는피부조직은표피, 진피, 피하지방층의세층으로구성되어있다 ( 그림 1-1). 성인의피부무게는약 5 kg 이상이며, 표면적은 2 m 2 정도된다. 제일바깥쪽에위치한표피는가장얇은층으로두께는 0.04 mm( 눈꺼풀 ) 에서 1 d e r m a t o l o g y 1 피부의구조와기능 Structure and function of the skin 이증훈, 조광현, 김명남 발생학 (Embryology) 표피 (Epidermis) 각질형성세포 (Keratinocyte) 멜라닌세포 (Melanocyte) 랑게르한스세포 (Langerhans cell) 머켈세포 (Merkel cell) 표피-진피경계부

More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JOURNAL OF OF THE THE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JOURNAL OF OF THE THE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JOURNAL OF OF THE TH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발표자료(KSSiS 2016)

Microsoft PowerPoint - 발표자료(KSSiS 2016) Sang Jun Kim, MD, PhD Application of 3D Printing in the Orthotic Fields Hallux Valgus, Charcot Marie Tooth, ADL Kit, Foot Insole, Wrist Pain, Foot Drop Development of Automated Program for Ankle Foot Orthosis

More information

Allergen-specific immunotherapy : advances for 100 years

Allergen-specific immunotherapy : advances for 100 years Vitamin D and allergic diseases Dong-Ho Nahm Department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Ajou University Hospital 2007 미국타임지 10 대의학혁신중하나로비타민 D 의새로운기능에대한연구성과선정 The vitamin D-lemma Sales of vitamin D

More information

Seating clinic

Seating clinic 피부의구조및상처의 치유기전 국립재활원재활의학과 김동아 피부의구조 피부의구조 표피 (epidremis) 진피 (dermis) 피하조직 (subcutaneous tissues) 표피부속기 : 모발 (hair), 한선 (sweat gland), 조갑 (nail) 피지선 (sabaceous gland) 1. 표피 (Epidermis) 피부의가장바깥층재생과탈락을반복하는중층편평상피층두께

More information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 이보고서를 팥의대사성질환개선및기능성규명 에관한연구의최종보고서로제출 합니다 년 2 월 11 일 - 1 -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 이보고서를 팥의대사성질환개선및기능성규명 에관한연구의최종보고서로제출 합니다 년 2 월 11 일 - 1 -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 이보고서를 팥의대사성질환개선및기능성규명 에관한연구의최종보고서로제출 합니다. 2013 년 2 월 11 일 - 1 - 연구기관명 : 부산대학교 연구책임자 : 정명호 연구원 : 손용해 연구원 : 장민경 - 2 - Ⅰ. 제목 팥의대사성질환개선및기능성규명 Ⅱ. 연구개발의목적및필요성 팥의대사성질환개선소재발굴과그기능성을과학적으로증명하기위해, 팥의당뇨,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 BSF BSF. - BSF BSF ( ),,. BSF -,,,. - BSF, BSF -, rrna, BSF.

-, BSF BSF. - BSF BSF ( ),,. BSF -,,,. - BSF, BSF -, rrna, BSF. 1. 2010 6 1, 2 4 Ⅰ,Ⅱ 2013,, -,. - Human Cell.. -,., Biosand Filter(BSF) - BSF Main Filtering (Biofilm) BSF, BSF ( ),. -, BSF BSF. - BSF BSF ( ),,. BSF -,,,. - BSF,. -. -. -. - 2. BSF -, rrna, BSF. 2. -

More information

FOCUSED ISSUE OF THIS MONTH J Korean Med Assoc 2014 March; 57(3): pissn / eissn

FOCUSED ISSUE OF THIS MONTH J Korean Med Assoc 2014 March; 57(3): pissn / eissn FOCUSED ISSUE OF THIS MONTH J Korean Med Assoc 2014 March; 57(3): 226-233 pissn 1975-8456 / eissn 2093-5951 http://dx.doi.org/10.5124/jkma.2014.57.3.226 아토피피부염의치료 김혜성 조상현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 인천성모병원피부과 Treatment

More information

02 나 해결되지 않아 고심하던 중 미생물도 생명체이므로 약육강식하는 동물의 세 계와 같이 개구리 같은 약자와 호랑이 같은 강자가 있다는 자연의 섭리가 생각났 다. 그렇다면 호랑이 같은 미생물이 어디에 있을까? 라는 의문에 답이 나왔다. 살균력이 매우 강력한 옻나무와

02 나 해결되지 않아 고심하던 중 미생물도 생명체이므로 약육강식하는 동물의 세 계와 같이 개구리 같은 약자와 호랑이 같은 강자가 있다는 자연의 섭리가 생각났 다. 그렇다면 호랑이 같은 미생물이 어디에 있을까? 라는 의문에 답이 나왔다. 살균력이 매우 강력한 옻나무와 01 안내말씀(책 내용 요약) 양생( 養 生 )의학을 알면 회춘한다 좌측 사진을 보면 1945년생인 필자가 2001년 대통령상을 수상할 당시 14번의 창업에 따른 흥망으로 얼굴은 70대였고 귀에 소리가 들리는 이명과 극심한 만성 피로에 고지혈증 수치 600에 심근경색으로 사경을 넘나들던 환자였다. 2015년 4월의 얼굴은 50대 후반으로 보는 사람이 많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J Korean Med Assoc 2017 September; 60(9): Table 1. Diagnostic criteria for atopic dermatitis suggested by Hanifin and Rajka [4] Major/minor Maj

J Korean Med Assoc 2017 September; 60(9): Table 1. Diagnostic criteria for atopic dermatitis suggested by Hanifin and Rajka [4] Major/minor Maj CONTINUING EDUCATION COLUMN J Korean Med Assoc 2017 September; 60(9):753-758 pissn 1975-8456 / eissn 2093-5951 https://doi.org/10.5124/jkma.2017.60.9.753 소아아토피피부염의진단과치료 편복양 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서울병원소아청소년과 Diagnosis

More information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관지염의주요특성과예방및치료방법에대해정리해보고자한다. 유전성, 후 키워드 급성기관지염, 급성기관지염의치료 개요 기관지염 ( 氣管支炎, bronchitis)

More information

최근연구소식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최근의연구동향을이해할수있도록몇편의논문을요약하여하나의주제로소개합니다. TGF-β 신호전달경로의새로운조절기전 Watanabe Y, Itoh S, Goto T, Ohnishi E, Inamitsu

최근연구소식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최근의연구동향을이해할수있도록몇편의논문을요약하여하나의주제로소개합니다. TGF-β 신호전달경로의새로운조절기전 Watanabe Y, Itoh S, Goto T, Ohnishi E, Inamitsu 최근연구동향을이해할수있도록몇편논문을요약하여하나주제로소개합니다 GF- 신호전달경로새로운조절기전 Watanabe Y Itoh S Goto Ohnishi E Inamitsu M Itoh F Satoh K Wiercinska E Yang W Shi L anaka A Nakano N Mommaas AM Shibuya H en Dijke P Kato M 2010) MEPAI

More information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사용자매뉴얼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3 - - 1 - 지역주민의건강증진을위해보건소등에서실시되어만성, 퇴행성질환에대한인식을고취시키고질환의위험요인과전조증상등에대한한의학적지식을구체적으로교육시켜지역주민스스로건강관리를할수있도록다양한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제공하는사업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을통한지역주민의건강증진및다빈도증상의개선 지역주민에대한포괄적인한의약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통하여지

More information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1(4): , December ORIGINAL ARTICLE 소

pissn: eissn: Allergy Asthma Respir Dis 1(4): , December ORIGINAL ARTICLE 소 pissn: 2288-0402 eissn: 2288-0410 1(4):314-320, December 2013 http://dx.doi.org/10.4168/aard.2013.1.4.314 ORIGINAL ARTICLE 소아천식군과영유아천명군에서혈청내가용성 ST2 상승의의의 추미애, 이형직, 이은주, 홍석진, 박혜진, 이계향, 정혜리 대구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소아과학교실

More information

존경하는 독자 여러분!! 질병에서 해방운동(21세기 3 1운동)에 동참하면 박근혜 정부 임기이내 의료보험 1/3만 납부해도 환자분담금 없는 국민행복시대를 자손에게 물려준다. Korea OECD 회원국 중 환자증가율 의료증가율 암발생율 암사망율 40~50대 사망율 불임율

존경하는 독자 여러분!! 질병에서 해방운동(21세기 3 1운동)에 동참하면 박근혜 정부 임기이내 의료보험 1/3만 납부해도 환자분담금 없는 국민행복시대를 자손에게 물려준다. Korea OECD 회원국 중 환자증가율 의료증가율 암발생율 암사망율 40~50대 사망율 불임율 질병공화국 질병해방 21세기 3 1운동 Ⅲ 저자 근본의학자 박세준 OECD 회원국 의료비 증가율 및 환자증가율 통계 근본의학방송 www.ghtv.or.kr 방송안내 근본의학강의 : 항생의학의 정반대인 양생의학 강좌 병원임상사례 : 근본의학 병원임상사례 체험사례 : 병원불치병을 스스로 치료한 체험사례 청인미생물박물관 : 세균의 세계를 TV에서 동물의 세계를 보듯이

More information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자연계열논술문제 지원학과 : 수험번호 : 성명 : [ 제시문 1] 자연계열논술문제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 (3 교시 ) 논술 출제의도및문제해설 [ 출제의도 ] 본교의 2013년수시 1차모집자연계논술고사는고등학교과정을이수한학생이주어진제시문을읽고이해하여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문제들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덕성여자대학교약학과 조효선교수 Chapter 16; 면역관용 (Immunologic tolerance) T 세포관용 1. 중추관용 1) 음성선택 ; elimination of self-reactive immature T cells in thymus 2) 조절 T 세포로분화 ; FoxP3 발현증가 그림 16-7 그림 16-6 최신면역학 ( 라이프사이언스, 201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