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Transcription

1 Interaction Interaction 년봄학기 3/20/2007 박경신 컴퓨터기술의중요한발전가운데하나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을이용하여상호작용을할수있다는것이다. 상호작용 (Interaction) 사용자는마우스와같은대화식장치를통하여행동을취한다. 컴퓨터가사용자의입력을감지한다. 프로그램은이입력에반응하여상태를바꾼다. 프로그램은이새로운상태를디스플레이한다. 사용자는바뀐디스플레이를본다. 사용자가이변화에다시반응하는과정들이반복된다. Historical Highlights MEMEX (1945) Vannevar Bush MEMEX J.C.R. Licklider Man-Computer Symbiosis Steve Russell Spacewar Ivan Sutherland Sketchpad Douglas Engelbart NLS (online System) Xerox PARC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제 2 차세계대전이끝난 1945 년바네바부시는 1939 년에써두었던 As we may think 라는글을 Atlantic Monthly 에발표. 이글에서그는메멕스 (Memex, Memory Extender) 라는가상의기계를소개. 이선구적인글은많은이론가, 과학자들의주목을끌었으며, 현재우리에게익숙해져있는개인용으로사용되는정보처리기계및인간과컴퓨터간의인터페이스에대한최초의묘사로여겨지고있음. 그는 Douglas Engelbart, J.C.R. Licklider, Ivan Sutherland 등한세대에걸친컴퓨터과학자들에게영감을주어현대정보사회가성립하는데촉매역할을한것으로기억됨. 출처 : 위키백과 Man-Computer Symbiosis (1960) Spacewar (1961) 당시컴퓨터란자료를조작하여기계적인계산을수행하는장치였음 년 J.C.R. Licklider 가주창한인간 - 컴퓨터공생 (Man-Computer Symbiosis) 관점은컴퓨터를인간의협력자로제시함으로써보다효과적으로기능할수있고이러한상호작용을통해서인간이할수있는이상의좋은결과를얻을수있을것이라고주장. 인간과컴퓨터간의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을최초로묘사함. MIT 학생 Steve Russell 이 Spacewar 라는최초의상호작용적인컴퓨터게임을개발함. Digital PDP-1 (Programmed Data Processor-1) 컴퓨터와 CRT 스크린을사용함. 프로그램의크기는 9K. 상업화를목적으로하지않음. Spacewar 는이미만들어진컴퓨터에프로그램을짜넣은최초의게임. 1

2 Sketchpad (1963) NLS (1968) MIT 대학의 Ivan Sutherland 박사학위논문 The Sketchpad: A Man-Machine Graphical Communication System (1963) 는디자인과공학을위해개발한최초의상호작용적인컴퓨터그래픽스시스템. 이를인간과컴퓨터의그래픽대화의시작으로본다. Douglas Engelbart 와 SRI (Stanford Research Institute) 연구자들은하이퍼링크를기반으로마우스를사용하는 online System (NLS) 을개발. NLS 는최초로하이퍼링크, 마우스, 레이저스킨비디오모니터, 스크린윈도우 (GUI) 를사용. 복잡한정보와개념의공간을 NLS 같은상호소통할수있는도구를통해쉽게탐험하면서인간의지적능력증대 (Augmenting human intellect) 를추구함 년도유타대학교에서 NLS 데모시연. Graphical User Interface (1973) 1973 년에개발된 Xerox PARC Alto 컴퓨터는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를사용한최초의퍼스널컴퓨터이다. 현재대부분의 GUI 는기본적으로이인터페이스로부터유래되었으며, 혹자는이를 PUI(PARC User Interface) 라부른다. PUI 는창, 메뉴, 아이콘, 라디오단추, 체크상자등의그래픽요소들을사용하며, 마우스같은장치를키보드와함께사용한다 - WIMP (Windows, Icons, Menus, and Pointing devic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에서어떤요소에대한동작은그요소에해당하는그래픽을직접조작하여이루어진다. Graphical Input 입력장치를두가지다른방법으로생각할수있다 물리적장치 Mouse, Keyboard, Trackball 논리적장치 물리적특성이아닌사용자프로그램과의상위인터페이스에의하여특징지어짐 입력모드 입력장치가응용프로그램에게입력을제공하는방식은측정과정 (measure) 과장치트리거 (trigger) 로설명될수있다. 요구모드 (Request mode) 이벤트모드 (Event mode) Physical Input Devices Physical Input Devices 물리적입력장치 (Physical input devices) 지시장치 (Pointing devices) 사용자가화면상의한위치를지시할수있게함 대부분의경우사용자가컴퓨터에신호즉, 인터럽트를보내기위해 1 이상의버튼을가지고있다. Mouse, trackball, tablet, lightpen, joystick, spaceball 키보드장치 (Keyboard devices) 프로그램에문자코드를반환하는장치 Keyboard mouse trackball light pen data tablet joy stick space ball 2

3 Relative Positioning Device 데이터테블렛 (data tablet) 같은장치는절대위치를제공한다. 마우스, 트랙볼, 조이스틱같은장치는변화하는속도를적분하여위치정보가계산된다. Rotation of cylinders in mouse Roll of trackball 정확한절대위치를구하기어려움 장치를가변 - 감도입력으로사용할수있음 Logical Input Devices 문자열장치 (String device) - keyboard 사용자프로그램에 ASCII 문자열 (strings of characters) 을제공 위치장치 (Locator device) mouse, trackball 사용자프로그램에실세계좌표의위치 (position) 를제공 지적장치 (Pick device) mouse button, gun 사용자프로그램에객체의식별자 (ID) 를반환 선택장치 (Choice device) widgets, function keys, mouse button 사용자가선택사항들 (menu) 중하나를선택하도록함 벨류에이터장치 (Valuators) slide bars, joystick, dial 사용자프로그램에아날로그입력 (range of value) 을제공 획장치 (Stroke) mouse drag 위치들의배열 (array of positions) 을반환 X Window Input X Window System 모델은클라이언트와서버모델 (client-server model) 네트워크로구성. 그래픽스서버 (Graphics Server) 는래스터디스플레이, 키보드, 마우스를가진워크스테이션이다. 이서버는디스플레이에출력서비스를키보드와마우스를통한입력서비스를제공한다. 클라이언트 (Client) - OpenGL 프로그램은그래픽스서버를사용하는클라이언트이다. Input Modes 입력장치는 OS 에신호를보내는트리거 (trigger) 를가지고있다. 마우스 버튼 키보드에서 리턴 / 엔터 키 입력장치는트리거시컴퓨터에게측정치 (measure) 를넘겨준다. 신호를주는데사용할수있는장치의물리적입력이다. 마우스는 위치정보 를준다. 키보드는 ASCII code 를준다. Request Mode 요구모드 (Request mode) 에서는장치가트리거될때까지측정치가프로그램으로반환되지않는다. 문자입력을요구하는전형적인비그래픽스적인응용프로그램의표준 예를들어 C 프로그램의 scanf 함수가사용될때프로그램이단말기에서문자를칠때까지기다리면서정지한다. 그리고엔터키 (trigger) 를누르기까지타이핑과교정이가능하다. Sample Mode 샘플모드 (Sample mode) 에서는즉각적인입력을제공한다. 사용자프로그램에서함수의호출을만나는즉시측정치가반환된다. 따라서트리거가필요하지않다. 예 : C 프로그램의 getc 3

4 Event Mode 대부분의시스템은여러개의입력장치가있으며각장치마다자신의트리거로측정과정을실행하는환경으로구성된다 입력장치가트리거 (trigger) 될때마다이벤트 (event) 가생성되고, 장치의측정치가장치식별자 (ID) 와더불어이벤트큐 (event queue) 에들어간다. 답신 (callback) 함수를특정이벤트와연결하여사용한다. Event Types Window 윈도우 resize, expose, iconify Keyboard 키를누름 (press) 와키에서뗌 (release) Mouse 마우스버튼을누름 Motion 마우스움직임 Idle 이벤트가없음 Programming Event-Driven Input 이벤트 - 구동 (Event-drive) 입력프로그래밍을위해이벤트에대응하는답신함수 (callback function) 을정의한다. 이벤트가발생시해당답신함수 (callback function) 이동작한다. 예를들어,GLUT 에서마우스이벤트의답신함수는 main 함수내에서 glutmousefunc(mouse) 를통해서지정한다. 그리고 mouse 답신함수의형태는다음과같다. void mouse(int button, int state, int x, int y) GLUT Devices Keyboard normal keys special keys Mouse Position buttons Joystick Tablet Dial/button box Spaceball GLUT Keyboard Functions glutkeyboardfunc(func) ACII character 키가눌려졌을때불려짐 glutspecialfunc(func) 특수 special 키가눌려졌을때불려짐 glutkeyboardupfunc(func) ACII character 키가떼어졌을때불려짐 glutspecialupfunc(func) 특수 special 키가떼어졌을때불려짐 glutgetmodifiers() 이벤트발생시 Shift, Control, Alt keys 의상태를줌 glutignorekeyrepeat(val) GLUT 에게자동키보드반복을무시하라고알려줌 GLUT Keyboard Event Callback void keyboard(unsigned char key, int x, int y) 키보드인터랙션에대한처리를지정. key 인자는 ACII character code 로지정 x, y 인자는키를눌렀을때의마우스의위치 void keyboard(unsigned char key, int x, int y) switch (key): /* q-key exits the program */ case q : exit(0); 4

5 GLUT Special Key GLUT 특수키 (special key) 지정 GLUT_KEY_F1,F2..,F12 GLUT_KEY_UP,DOWN,LEFT,RIGHT 방향키 GLUT_KEY_PAGE_UP,PAGE_DOWN,HOME,END,INSERT void specialkey(int key, int x, int y) switch(key) case GLUT_KEY_F1: red = 1.0; green = 0.0; blue = 0.0; break; case GLUT_KEY_F2: GLUT Modifier Key CTRL, ALT, SHIFT modifier key 가눌려졌는지확인하려면 int glutgetmodifiers(void) 사용. GLUT_ACTIVE_SHIFT SHIFT 키 ( 혹은 Caps Lock 인상태 ) GLUT_ACTIVE_CTRL GLUT_ACTIVE_ALT void keyboard(unsigned char key, int x, int y) if (key == 27) /* ESC-key exits the program */ exit(0); else if (key == r ) int mod = glutgetmodifier(); if (mod == GLUT_ACTIVE_CTRL) red = 0.0; else red = 1.0; GLUT Mouse Functions glutmousefunc(void(*func)(int button, int state, int x, int y)) 마우스버튼이눌려졌을때불려짐 glutmotionfunc(void(*func)(int button, int state, int x, int y)) 마우스가버튼이눌려진상태에서움직일때불려짐 glutpassivemotionfunc(func) 마우스버튼이눌려지지않은상태에서움직일때불려짐 GLUT Mouse Event Callback void mouse(int button, int state, int x, int y) button 인자에는 GLUT_LEFT_BUTTON, GLUT_MIDDLE_BUTTON, GLUT_RIGHT_BUTTON state 인자에는 GLUT_DOWN ( 마우스버튼이눌려졌을때 ) GLUT_UP ( 마우스버튼이떼어졌을때 ) x, y 인자는마우스버튼이눌렸거나떼어졌을때마우스의위치 (in GLUT window coordinates) void mouse(int button, int state, int x, int y) GLUT Motion Event Callback void motion(int x, int y) x, y 인자는마우스의새로운위치 (in GLUT window coordinates) void motion(int x, int y) GLUT Mouse Enter/Leave the Window void glutentryfunc(void(*func)(int state)); void entry(int state) state 인자는 GLUT_LEFT, GLUT_ENTERED void entry(int state) 5

6 Mouse Positioning GLUT screen coordinate 은원점을왼쪽위쪽 (top-left corner) 으로하고 x+ 는오른쪽, y+ 는아래쪽으로 1 pixel 단위로증가한다. OpenGL 은 2D drawing coordinate 은원점이왼쪽아래쪽 (bottom-left corner) 으로하고, x+ 는오른쪽, y+ 는위쪽으로증가한다. 따라서, 마우스로입력된 y 값을윈도우의높이 (height) 에서빼주어야 OpenGL 의화면에그림을그릴수있다. y = height y; (0,0) w h Drawing squares at cursor location void mouse(int button, int state, int x, int y) if(button==glut_right_button && state==glut_down) exit(0); if(button==glut_left_button && state==glut_down) drawsquare(x, y); void drawsquare(int x, int y) y = window_height - y; /* invert y position */ glcolor3ub( (char) rand()%256, (char) rand )%256, (char) rand()%256); /* a random color */ glbegin(gl_polygon); glvertex2f(x+size, y+size); glvertex2f(x-size, y+size); glvertex2f(x-size, y-size); glvertex2f(x+size, y-size); glend(); If both a mouse button and ALT key are pressed void mouse(int button, int state, int x, int y) specialkey = glutgetmodifiers(); if((state==glut_down)&&(specialkey == GLUT_ACTIVE_ALT)) if (button == GLUT_LEFT_BUTTON) red = 1.0; green = 0.0, blue = 0.0; else if (button = GLUT_MIDDLE_BUTTON) red = 0.0; green = 1.0, blue = 0.0; GLUT Device Functions glutjoystickfunc(func) 조이스틱의상태를매 t milliseconds 단위로호출 gluttabletmotionfunc(func) 테블렛 puck 이움직였을때호출 gluttabletbuttonfunc(func) 테블렛버튼이눌렸거나떼어졌을때호출 glutdialsfunc(func) 다이얼이돌려졌을때호출 glutbuttonboxfunc(func) 다이얼 / 버튼박스의버튼이눌렸거나떼어졌을때호출 Widgets 대부분의윈도우시스템은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위제트 (widgets) 을제공 그래픽디스플레이에입력기능을제공하는고수준인터페이스 (Higher-level interface) 물리적입력장치가제공하는대부분의기능을제공한다. 위제트의예 Menus Buttons Radio buttons Sliders Scroll bars Dials GLUT Menus Functions GLUT 는간단한팝업메뉴 (pop-up menus) 기능을제공한다. 먼저메뉴안에항목들을정의한후, 이팝업메뉴를특정마우스버튼과연결해야한다 ( 이마우스버튼을눌렀을때나타날수있도록 ). 각메뉴항목에해당하는답신함수를정의해야함. 주 menus 아래 sub-menus 를만들수있다. id = glutcreatemenu(func); /* starts defining a new menu */ glutaddmenuentry(label, value); /* adds an entry to the menu */ glutaddsubmenu(label, id); /* adds a submenu to the menu */ glutattachmenu(button); /* defines mouse buttons to pop-up the menu */ Menus 는실행중에아래와같은함수를써서바꿀수도있다. glutsetmenu, glutrevemomenuitem, glutchangetomenuentry, glutchangetosubmenu Menus 는실행중에아래와같은함수를써서버튼에 attach 혹은 detach 가가능하다. glutdetachmenu 6

7 Defining a simple menu int glutcreatemenu(void (*func)(int value)); void glutaddmenuentry(char *name, int value); name 인자는메뉴에나타나는이름 value 인자는메뉴엔트리가선택됐을때답신함수에보내지는값 void glutattachmenu(int button); button 인자에는 GLUT_LEFT_BUTTON, GLUT_MIDDLE_BUTTON, GLUT_RIGHT_BUTTON menu_id = glutcreatemenu(menu); glutaddmenuentry( clear Screen, 1); gluaddmenuentry( exit, 2); glutattachmenu(glut_right_button); clear screen exit Menu actions Menu callback void menu(int id) if(id == 1) glclear(); if(id == 2) exit(0); 각각의메뉴는생성시 ID 를갖는다. glutaddsubmenu(char *submenu_name, submenu id) 를사용하여 sub-menus 추가 Hierarchical Menus Idle Callback sub_menu = glutcreatemenu(size_menu); glutaddmenuentry( Increase Size, 2); glutaddmenuentry( Decrease Size, 3); glutcreatemenu(top_menu); glutaddmenuentry( Quit, 1); glutaddsubmenu( Resize, sub_menu); glutattachmenu(glut_right_button); Quit Resize Increase Size Decrease Size glutidlefunc(void (*func)(void)) 의답신함수는다른이벤트가없을때실행됨. Idle 은애니메이션움직임에사용함, e.g. rotating square void idle() /* change something */ t += dt glutpostredisplay(); void display() glclear(); /* draw something that depends on t */ glutswapbuffers(); Idle 의 default 답신함수는 NULL. The display callback glutpostredisplay 디스플레이답신함수는 GLUT 에서윈도우가새로그리기 (window refresh) 를요할때불려진다. 윈도우가처음으로열렸을때 윈도우가재구성이필요할때 윈도우가 expose 됐을때 사용자프로그램에서디스플레이가바뀌길원할때 glutdisplayfunc(display) 는모든 GLUT 프로그램에서반드시불리는 display callback 이다. void glutpostredisplay() 함수는윈도우가새로그려져야할필요가있는경우를표시하는일을한다. 일반적으로 display callback 함수를직접호출하는것보다, 이함수를사용하면디스플레이가다시그리기지시플래그를 GLUT 메인루프내에설치해서, 과다하거나불필요한화면그리기를방지한다. glutpostredisplay 를사용하면이프로그램이이벤트루프를처리할때마다디스플레이가한번실행되도록한다. 7

8 Animating a Display Display callback 함수내에서디스플레이를새로그릴때 glclear() 를사용하여먼저윈도우를 clear 한다. 그러나, 프레임버퍼에서의그림정보는그림내용의디스플레이와분리되어있다. 따라서반쪽만그리게되는디스플레이를보게됨. (single_double_buffer.cpp 참고 ) The Reshape callback glutreshapefunc(reshape) 는재구성이벤트답신함수를호출한다. void reshape(int w, int h) 윈도우의넓이 (width) 와높이 (height) 를반환한다. 이답신함수는자동적으로 redisplay 를부른다. Reshape callback 함수는윈도우가처음열렸을때호출되므로관측함수를넣기에좋은곳이다. Example Reshape void reshape(int w, int h) glviewport(0, 0, w, h); glmatrixmode(gl_projection); /* switch matrix mode */ glloadidentity(); if (w <= h) gluortho2d(-2.0, 2.0, -2.0 * (GLfloat) h / (GLfloat) w, 2.0 * (GLfloat) h / (GLfloat) w); else gluortho2d(-2.0 * (GLfloat) w / (GLfloat) h, 2.0 * (GLfloat) w / (GLfloat) h, -2.0, 2.0); glmatrixmode(gl_modelview); /* return to modelview mode */ 8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ppt [호환 모드] Overview Input and Interaction 514780 2018 년가을학기 9/27/2018 단국대학교박경신 입력장치 (Input device) 물리적입력장치 (Physical input devices) Mouse, Keyboard, Trackball 논리적장치 String, Locator, Pick, Choice, Valuators, Strok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호환 모드] Input and Interaction 321190 2012 년봄학기 3/22/2012 박경신 Overview 입력장치 (Input device) 물리적입력장치 (Physical input devices) Mouse, Keyboard, Trackball 논리적장치 String, Locator, Pick, Choice, Valuators, Stroke devi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XQEUPXIEBNZ.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XQEUPXIEBNZ.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Input and Interaction 3.1 Interaction Input 기능의처리 input : 사용자와의대화 O/S 와밀접한관계 문제점 : portability 에심각한장애 MS Windows 용으로작성하면, 거기서만작동 OpenGL approach OpenGL 은 portability 를중시 input 은 OpenGL 기능에서되도록제거 GLUT :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T9 & AUTOMATA 2007. 3. 23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T9 개요 새로운언어 (LDB) 추가 T9 주요구조체 / 주요함수 Automata 개요 Automata 주요함수 추후세미나계획 질의응답및토의 T9 ( 2 / 30 ) T9 개요 일반적으로 cat 이라는단어를쓸려면... 기존모드 (multitap) 2,2,2, 2,8 ( 총 6번의입력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2007. 2. 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CONTAINER & WIDGET SPECIAL WIDGET 질의응답및토의 2 Container LCD에보여지는화면한개 1개이상의 Widget을가짐 3 Container 초기화과정 ui_init UMP_F_CONTAINERMGR_Initialize UMP_H_CONTAINERMGR_Initializ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SOFTWARE ENGINEERING Team Practice #3 (UTP) 201114188 김종연 201114191 정재욱 201114192 정재철 201114195 홍호탁 www.themegallery.com 1 / 19 Contents - Test items - Features to be tested - Features not to be test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Graphics Programming OpenGL Camera OpenGL 에서는카메라가물체의공간 (drawing coordinates) 의원점 (origin) 에위치하며 z- 방향으로향하고있다. 관측공간을지정하지않는다면, 디폴트로 2x2x2 입방체의 viewing volume을사용한다. (1, 1, 1) 321190 2007년봄학기 3/16/2007 박경신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2005CG01.PDF

2005CG01.PDF Computer Graphics # 1 Contents CG Design CG Programming 2005-03-10 Computer Graphics 2 CG science, engineering, medicine, business, industry, government, art, entertainment, advertising, education an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Javascript

Javascript 1. 이벤트와이벤트핸들러의이해 이벤트 (Event) 는웹브라우저에서발생하는다양한사건을말합니다. 예를들면, 버튼을마우스로을했다거나브라우저를닫았다거나 Enter 키를눌렀다거나등등아주다양한사건들이있습니다. 그렇다면이벤트핸들러 (Event Handler) 는무엇일까요? 이다양한이벤트들을핸들링 ( 처리 ) 해주는것입니다. 예를들면, 어떤버튼을했을때메시지창이뜨게하는등을말합니다.

More information

LCD Display

LCD Display LCD Display SyncMaster 460DRn, 460DR VCR DVD DTV HDMI DVI to HDMI LAN USB (MDC: Multiple Display Control) PC. PC RS-232C. PC (Serial port) (Serial port) RS-232C.. > > Multiple Display

More information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tkinter를 이용한 계산기 구현

tkinter를 이용한 계산기 구현 tkinter 를이용한계산기구현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tkinter 를이용한계산기구현 1 / 26 학습내용 그림판계산기설계연산가능한계산기 To do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tkinter 를이용한계산기구현 2 / 26 그림판 I 크기 600 400 인캔버스에서화살표를이용하여녹색선으로스케치하며 u 키로화면지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OpenGL & GLUT OpenGL & GLUT 321190 2011 년봄학기 3/15/2011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

Week3

Week3 2015 Week 03 / _ Assignment 1 Flow Assignment 1 Hello Processing 1. Hello,,,, 2. Shape rect() ellipse() 3. Color stroke() fill() color selector background() 4 Hello Processing 4. Interaction setup() draw()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KEY EVENT & STATE 구현 2007. 1. 2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Key Event HS TASK UI TASK LONG KEY STATE 구현 소스코드및실행화면 질의응답및토의 2 KEY EVENT - HS TASK hs_task keypad_scan_keypad hs_init keypad_pass_key_code keypad_ini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사용 전에 사용자 주의 사항을 반드시 읽고 정확하게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설명서의 구성품 형상과 색상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제품의 소프트웨어 버전이나 통신 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는 주식회사 블루버드소프트에서 제작한 것으로 편집 오류, 정보 누락

More information

인켈(국문)pdf.pdf

인켈(국문)pdf.pdf M F - 2 5 0 Portable Digital Music Player FM PRESET STEREOMONO FM FM FM FM EQ PC Install Disc MP3/FM Program U S B P C Firmware Upgrade General Repeat Mode FM Band Sleep Time Power Off Time Resume Loa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1 OpenGL 과 Modeling 01 OpenGL API 02 Rendering Pipeline 03 Modeling 01 OpenGL API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2. OpenGL API 구조 2 01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OpenGL API 의상대적위치 System Memory Graphics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04_오픈지엘API.key

04_오픈지엘API.key 4. API. API. API..,.. 1 ,, ISO/IEC JTC1/SC24, Working Group ISO " (Architecture) "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Metafile and Interface) " (Language Binding) " (Validation Testing and Registration)"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PCServerMgmt7

PCServerMgmt7 Web Windows NT/2000 Server DP&NM Lab 1 Contents 2 Windows NT Service Provider Management Application Web UI 3 . PC,, Client/Server Network 4 (1),,, PC Mainframe PC Backbone Server TCP/IP DCS PLC Network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00 SPH-V6900_....

00 SPH-V6900_.... SPH-V6900 사용설명서 사용전에 안전을 위한 경고 및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고 바르게 사용해 주세요. 사용설명서의 화면과 그림은 실물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휴대전화의 소프트웨어 버전 또는 KTF 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통보없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의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 2008 1 Solaris TM Express Developer Edition Solaris OS. Sun / Solaris, Java, Web 2.0,,. Developer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System Requirements. 768MB. SPAR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PUE(Intro).ppt

Microsoft PowerPoint APUE(Intro).ppt 컴퓨터특강 () [Ch. 1 & Ch. 2]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APUE 강의목적 UNIX 시스템프로그래밍 file, process, signal, network programming UNIX 시스템의체계적이해 시스템프로그래밍능력향상 Page 2 1 APUE 강의동기 UNIX 는인기있는운영체제 서버시스템 ( 웹서버, 데이터베이스서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A Dynamic Grid Services Deployment Mechanism for On-Demand Resource Provisioning

A Dynamic Grid Services Deployment Mechanism for On-Demand Resource Provisioning C Programming Practice (II) Contents 배열 문자와문자열 구조체 포인터와메모리관리 구조체 2/17 배열 (Array) (1/2) 배열 동일한자료형을가지고있으며같은이름으로참조되는변수들의집합 배열의크기는반드시상수이어야한다. type var_name[size]; 예 ) int myarray[5] 배열의원소는원소의번호를 0 부터시작하는색인을사용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eb server porting 2 Jo, Heeseung Web 을이용한 LED 제어 Web 을이용한 LED 제어프로그램 web 에서데이터를전송받아타겟보드의 LED 를조작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기위해다음과같은소스파일을생성 2 Web 을이용한 LED 제어 LED 제어프로그램작성 8bitled.html 파일을작성 root@ubuntu:/working/web# vi

More information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주의사항... 5 2.2 설치 권고 사양... 5 2.3 프로그램 설치... 6 2.4 하드웨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주의사항... 5 2.2 설치 권고 사양... 5 2.3 프로그램 설치... 6 2.4 하드웨 최종 수정일: 2010.01.15 inexio 적외선 터치스크린 사용 설명서 [Notes] 본 매뉴얼의 정보는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사용된 이미지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1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More information

MVVM 패턴의 이해

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

DioPen 6.0 사용 설명서

DioPen 6.0 사용 설명서 1. DioPen 6.0...1 1.1...1 DioPen 6.0...1...1...2 1.2...2...2...13 2. DioPen 6.0...17 2.1 DioPen 6.0...17...18...20...22...24...25 2.2 DioPen 6.0...25 DioPen 6.0...25...25...25...25 (1)...26 (2)...26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5.스택(강의자료).key

5.스택(강의자료).key CHP 5: https://www.youtube.com/watch?v=ns-r91557ds ? (stack): (LIFO:Last-In First-Out):. D C B C B C B C B (element) C (top) B (bottom) (DT) : n element : create() ::=. is_empty(s) ::=. is_full(s)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Chap #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http://www.smartdisplay.co.kr 강의계획 Chap1. 강의계획및디지털논리이론 Chap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Chap3.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I Chap4. AT89S52 메모리구조 Chap5. SD-52 보드구성과코드메모리프로그래밍방법 Chap6. 어드레스디코딩 ( 매핑 ) 과어셈블리어코딩방법

More information

KEY 디바이스 드라이버

KEY 디바이스 드라이버 KEY 디바이스드라이버 임베디드시스템소프트웨어 I (http://et.smu.ac.kr et.smu.ac.kr) 차례 GPIO 및 Control Registers KEY 하드웨어구성 KEY Driver 프로그램 key-driver.c 시험응용프로그램 key-app.c KEY 디바이스드라이버 11-2 GPIO(General-Purpose Purpose I/O)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균형이진탐색트리 -VL Tree delson, Velskii, Landis에의해 1962년에제안됨 VL trees are balanced n VL Tree is a binary search tree such that for every internal node v of T, the heights of the children of v can differ by at

More information

APOGEE Insight_KR_Base_3P11

APOGEE Insight_KR_Base_3P11 Technical Specification Sheet Document No. 149-332P25 September, 2010 Insight 3.11 Base Workstation 그림 1. Insight Base 메인메뉴 Insight Base Insight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 반 T2 - 김우빈 (201011321) 임국현 (201011358) 박대규 (201011329) Robot Vacuum Cleaner 1 Motor Sensor RVC Control Cleaner Robot Vaccum Cleaner 2 / Event Format/ Type Front Sensor RVC 앞의장애물의유무를감지한다. True / False,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1 #include 2 #include 3 #include 4 #include 5 #include 6 #include "QuickSort.h" 7 using namespace std; 8 9 10 Node* Queue[100]; // 추가입력된데이터를저장하기위한 Queue

More information

UI VoC Process 안

UI VoC Process 안 Android Honeycomb UI design guide Bryan Woo (pyramos@gmail.com) Bryan Woo (pyramos@gmail.com) Table of Contents Announcement Basic Screen Portrait Screen Action Bar System Bar Main Menu Options Menu Small

More information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System call table and linkage v Ref. http://www.ibm.com/developerworks/linux/library/l-system-calls/ - 2 - Young-Jin Kim SYSCALL_DEFINE 함수

More information

#KM-350AB..

#KM-350AB.. PARTS BOOK KM-350A-7S KM-350A-7N KM-350B-7S KM-350B-7N KM-350A KM-350B PARTS BOOK KM-350A-7S KM-350A-7N KM-350B-7S KM-350B-7N KM-350A KM-350B PME-051121 MODEL FOR THIN MATERIAL KM-350A-7S 1-NEEDLE, NEEDL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GPU-based Keylogger Jihwan yoon 131ackcon@gmail.com Index Who am I Keylogger, GPU GPU based Keylogging - Locating the keyboard buffer - Capturing KEYSTROKES Demo About me Who am I 윤지환 CERT-IS reader BOB

More information

4장기본프로그래밍2

4장기본프로그래밍2 4-2 마우스 (Mouse) 마우스이벤트 Click 이벤트 마우스버튼이눌렸다가떼어질때발생 DblClick 이벤트 마우스버튼이두번눌렸다가떼어질때발생 MouseDown 이벤트 마우스버튼이눌렸을때발생 MouseUp 이벤트 마우스버튼이떼어질때발생 MouseMove 이벤트 마우스가움직일때발생 DragOver 이벤트 마우스버튼을누른상태에서끌기를했을때발생 DragDrop

More information

# KM

# KM PARTS BOOK 1-NEEDLE, STRAIGHT LOCK-STITCH MACHINE WITH VERTICAL EDGE TRIMMER 1-NEEDLE, NEEDLE FEED LOCK-STITCH MACHINE WITH VERTICAL EDGE TRIMMER MODEL KM-506 SERIES KM-506-7S 1-NEEDLE, STRAIGHT LOCK-STITCH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9C1D6C2F7207E203135C1D6C2F >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9C1D6C2F7207E203135C1D6C2F > 10주차 문자 LCD 의인터페이스회로및구동함수 Next-Generation Networks Lab. 5. 16x2 CLCD 모듈 (HY-1602H-803) 그림 11-18 19 핀설명표 11-11 번호 분류 핀이름 레벨 (V) 기능 1 V SS or GND 0 GND 전원 2 V Power DD or V CC +5 CLCD 구동전원 3 V 0 - CLCD 명암조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KeyPad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HBE-SM5-S4210 에는 16 개의 Tack Switch 를사용하여 4 행 4 열의 Keypad 가장착 4x4 Keypad 2 KeyPad 를제어하기위하여 FPGA 내부에 KeyPad controller 가구현 KeyPad controller 16bit 로구성된

More information

(Asynchronous Mode) ( 1, 5~8, 1~2) & (Parity) 1 ; * S erial Port (BIOS INT 14H) - 1 -

(Asynchronous Mode) ( 1, 5~8, 1~2) & (Parity) 1 ; * S erial Port (BIOS INT 14H) - 1 - (Asynchronous Mode) - - - ( 1, 5~8, 1~2) & (Parity) 1 ; * S erial Port (BIOS INT 14H) - 1 - UART (Univ ers al As y nchronous Receiver / T rans mitter) 8250A 8250A { COM1(3F8H). - Line Control Regist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SMV Vending Machine Implementation and Verification 김성민 정혁준 손영석

SMV Vending Machine Implementation and Verification 김성민 정혁준 손영석 SMV Vending Machine Implementation and Verification 201321124 김성민 201472412 정혁준 201472262 손영석 2015.05.04 Contents Review 지적사항 개선사항 Review Review sell_denied start coin {1, 5, 10, 50, 100} coin Ready Input_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AX+plus II Getting Started - 무작정따라하기

MAX+plus II Getting Started - 무작정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2001 10 4 / Version 20-2 0 MAX+plus II Digital, Schematic Capture MAX+plus II, IC, CPLD FPGA (Logic) ALTERA PLD FLEX10K Series EPF10K10QC208-4 MAX+plus II Project, Schematic, Design Compilat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숫자데이터유형 - 숫자데이터유형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표준입출력함수 - printf 문 가장기본적인출력함수. (stdio.h) 문법 ) printf( Test printf. a = %d \n, a); printf( %d, %f, %c \n, a, b, c); #include #includ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nu-w06-python_[실습]_day13-turtle-shape

Microsoft PowerPoint - gnu-w06-python_[실습]_day13-turtle-shape DAY 13 거북이그래픽응용하기 모두의파이썬 20 일만에배우는프로그래밍기초 거북이그래픽응용하기 01 자주사용하는거북이그래픽명령어 02 03 키보드로거북이를조종해서그림그리기 마우스로거북이를조종해서그림그리기 2 1. 자주사용하는거북이그래픽명령어 자주사용하는거북이그래픽명령어 2 함수설명사용예 pos( ) / position( ) xcor( ), ycor( ) goto(x,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강의10

강의10 Computer Programming gdb and awk 12 th Lecture 김현철컴퓨터공학부서울대학교 순서 C Compiler and Linker 보충 Static vs Shared Libraries ( 계속 ) gdb awk Q&A Shared vs Static Libraries ( 계속 ) Advantage of Using Libraries Reduced

More information

제품 특징 PC에서 마우스/키보드로 사용 Motion Ring은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하는 3D 공간 인식 센서 가 장착되어 있어 정해진 제스처를 사용하여 마우스나 키보드 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마우스와 키보드 없이 인터넷 웹 페이지를 사용하 거나 프레젠테

제품 특징 PC에서 마우스/키보드로 사용 Motion Ring은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하는 3D 공간 인식 센서 가 장착되어 있어 정해진 제스처를 사용하여 마우스나 키보드 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마우스와 키보드 없이 인터넷 웹 페이지를 사용하 거나 프레젠테 Motion Ring 사용 설명서 본 사용 설명서의 주의사항은 사용자의 안전을 지키고, 재산상의 손해 등을 막기 위한 내용입니다. 반드시 읽고 올바르게 사용하여 주십시오. UZ-R001 제품 특징 PC에서 마우스/키보드로 사용 Motion Ring은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하는 3D 공간 인식 센서 가 장착되어 있어 정해진 제스처를 사용하여 마우스나 키보드 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IP11.pptx

Microsoft PowerPoint - IP11.pptx 열한번째강의카메라 1/43 1/16 Review 2/43 2/16 평균값 중간값 Review 3/43 3/16 캐니에지추출 void cvcanny(const CvArr* image, CvArr* edges, double threshold1, double threshold2, int aperture_size = 3); aperture_size = 3 aperture_siz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OpenGL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GLUT 모델링 정 6 면체 void glutsolidcube(gldouble size); 물체겉면이칠해진형태 void glutwirecube(gldouble size); 물체뼈대만선으로표시 size : 정육면체모서리의길이 GLUT 모델링 원구 void glutsolidsphere(gldouble radius,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함수와문자열 1. 함수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한다. 2. 인수와매개변수의개념을이해한다. 3. 함수의인수전달방법 2가지를이해한다 4. 중복함수를이해한다. 5. 디폴트매개변수를이해한다. 6. 문자열의구성을이해한다. 7. string 클래스의사용법을익힌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함수란? 함수선언 함수호출 예제 #include us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vi 사용법

vi 사용법 네트워크프로그래밍 6 장과제샘플코드 - 1:1 채팅 (udp 버전 ) 과제 서버에서먼저 bind 하고그포트를다른사람에게알려줄것 클라이언트에서알려준포트로접속 서로간에키보드입력을받아상대방에게메시지전송 2 Makefile 1 SRC_DIR =../../common 2 COM_OBJS = $(SRC_DIR)/addressUtility.o $(SRC_DIR)/dieWithMessage.o

More information

Week1

Week1 Week 01 Introduction to HCI / History of HCI HCI 2016 Spring Human-Computer Interaction+Design Lab _ Joonhwan Lee Cours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HCI History of HCI Course Introduction TA : email: joonhwan@snu.ac.k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