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spring 01 CONTENTS 집중 탐구 뉴 카 대형 카고 트럭과 특장차 시장을 평정하러 왔다! ACTROS 8 4 롱 카고 메르세데스-벤츠가 국내 시장에 악트로스 8 4 롱 카 고를 출시하며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에 나선다. 고성능, 고효율, 친환경 특성이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011 spring 01 CONTENTS 집중 탐구 뉴 카 대형 카고 트럭과 특장차 시장을 평정하러 왔다! ACTROS 8 4 롱 카고 메르세데스-벤츠가 국내 시장에 악트로스 8 4 롱 카 고를 출시하며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에 나선다. 고성능, 고효율, 친환경 특성이"

Transcription

1 2011 Spring Mercedes-Benz Truck Magazine Thetruck Vol Spring Mercedes-Benz Truck Magazine Vol 롱 카고 트럭 가이드 //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이렇게 만들어진다 // 함안 서비스센터를 찾아가다 // 유니목 무상방문 서비스

2 2011 spring 01 CONTENTS 집중 탐구 뉴 카 대형 카고 트럭과 특장차 시장을 평정하러 왔다! ACTROS 8 4 롱 카고 메르세데스-벤츠가 국내 시장에 악트로스 8 4 롱 카 고를 출시하며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에 나선다. 고성능, 고효율, 친환경 특성이 돋보이는 엔진 및 변속기와 더불 어, 긴 휠베이스와 리어 오버행을 자랑하는 초강력 경 량 프레임은 설치되는 특수장비에 따라 무한한 변신이 가능해 악트로스의 활동 무대를 더욱 넓혀줄 것이다. 04 서비스센터 24시 젊음과 열정, 자부심으로 서부 경남 서비스를 책임진다. 함안 협력 서비스센터 최근 대규모 건설공사가 많이 펼쳐지고 있는 서부 경남 지역. 새롭게 문을 연 함안 협력 서비스센터 덕분에 메 르세데스-벤츠 고객들이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최고의 서비스와 함께 가족적인 편안함을 느 낄 수 있는 함안 협력 서비스센터를 둘러보았다. 32 달리는 운전 교실 운전자와 차의 궁합도 중요하다 악트로스 플리트스타가 최고의 해답이다 대형 트럭도 자동변속기가 대세로 떠오른 요즘. 수동변 속기를 선호하는 특별한 고객의 운전 습관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경제 운전의 비결을 알 수 있었다. 궁합은 사람뿐 아니라 운전자와 트럭 사이에서도 중요 하다. 48

3 02 Thetruck 1 2 CONTENTS 포커스온 트럭 최고의 영예 인터내셔널 트럭 오 브 더 이어 를 수상한 아테고 아테고 블루텍 하 이브리드 22 테크놀로지 인사이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트럭 을 더욱 안전하게 - 엑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 24 아주 특별한 차 변화무쌍, 다재다능한 유럽 밴 시장의 강자 - Sprinter 문화 탐방 트럭으로 횡단하는 아프리카 브라보 마이 라이프 삶의 질을 높여준 악트로스 오리지널 세이프티 새로운 혜택과 함께 돌아온 - Top4 Actros Maintenance Package 찾아가는 서비스 올겨울, 유니목의 활약은 메르 세데스-벤츠와 함께 펼쳐진다. 아프리카를 여행하는 수많은 방법 중에 가장 박진감 넘 치고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여행은 바로 트러킹이다. 아프리카의 대자연을 가슴 그대로 느끼는 트럭 투어의 모든 것을 소개한다. 자동차는 누군가에게 꿈 또는 희망의 상징이기도 하다. 그리고 때로는 인생의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현암로지 스 남효국 대표와 김성오 고객에게는 악트로스 3848이 그런 존재다 유행통신 도로 위의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주말레저 도로 위 맛집을 향해 액셀러레이터 페 달을 밟다. 62 그루밍 남자의 피부 건강, 도로에서도 지키자! 64 트러커 월드 새해 화물자동차운송업을 전망하다. 16 세꼭지별 세상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생산 현장을 가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매력은 세계인들로부터 인정 받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지닌 탁월한 내구 성과 성능을 세계 각지로 전파하기 위해 독일을 비롯한 주요 거점 지역의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공장은 뿌리부 터 완벽을 추구한 최고의 트럭을 생산함으로써 고객 만 족을 실천하고 있다 spring Vol.12 더트럭 통권 12호 발행일 2011년 3월 3일 발행인 하랄트 베렌트 발행처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5가 541번지 서울스퀘어 빌딩 9층 다임러 트럭 코리아(주) T F 제작처 TNS MEDIA T 광고 문의 T <TheTRUCK>은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윤리강령 실천 요강을 준수합니다. 본 책자에 실린 글과 사진은 본사의 허락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04 Thetruck Spring 05 집중 탐구 뉴 카 대형 카고 트럭과 특장차 시장을 평정하러 왔다! 메르세데스-벤츠가 국내 시장에 악트로스 8 4 롱 카고를 출시하며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에 나선다. 고성능, 고효율, 친환경 특성이 돋보이는 엔진 및 변속기와 더불어, 긴 휠베이스와 리어 오버행을 자랑하는 고장력 경량 프레임은 차량에 설치되는 특수 장비에 따라 무한 변신이 가능해 악트로스의 활동 무대를 더욱 넓혀줄 것이다. 이 칼럼에 소개되는 이미지 및 사양 중 일부는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5 06 Thetruck Spring 07 OM501LA V6 디젤 엔진 이미 악트로스 트랙터와 덤프트럭에 쓰여 널리 호평을 얻고 있는 이 엔진은 최고출력 480마력의 강력한 성능과 함께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그러나 트럭의 엔진이 성능만으로 인정받는 시대는 지났다. 메르세데스-벤츠의 기술력은 앞선 친환경 기술을 통해 미래의 환경을 위한 세심한 배려도 아끼지 않고 있다. 첨단 텔리전트(Telligent R ) 엔진 관리 시스템에 의해 최대 2,200바의 압력으로 분사되는 연료는 완벽한 연소를 도와 연료 소비를 줄이고 유해 배기가스 배출을 최소화한다. 여기에 엔진 냉각 성능을 높여주는 전자식 냉각 팬이 더해져 내구성은 물론 성능과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준다. 제어식 1기통 에어 컴프레서와 새로운 2단계 워터 펌프 같은 절전형 보조장치 역시 미래형 엔진이 갖춰야 할 고효율, 친환경 특성을 만족시키는 데 한몫을 차지한다. ACTROS 8x4 Long CARGO 텔리전트 기어쉬프트 시스템 텔리전트 시스템의 핵심부의 하나인 트렌스미션은 운전 자가 변속레버를 앞으로 또는 뒤로 살짝 조작시킴으로 써 작동하게 된다. 텔리전트 기어쉬프트 시스템은 토크, 엔진회전수, 현재의 속도 및 연비 등을 자동으로 계산하 여 가장 적합한 기어를 계기판 화면에 제시하고 운전자 가 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클러치만 작동시키면 된다. 이를 통해 잘못된 기어변속에 의해 발생되는 과도한 엔 진회전수나 차체 흔들림을 막아주며, 연료절감 효과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현장에서 손쉬운 조작이 가능 한 변속레버는 크기는 작지만 클러치 마모율을 대폭 줄 여주는 장점과 동시에 강한 파워를 바로 느낄 수 있는 최첨단 기어변속 시스템이다. MPS2 자동변속기 다섯 가지의 변속 모드가 마련돼 있다. 빠른 변속으로 추월 시 도움을 주는 파워 모드, 저속에서 섬세한 움직 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매뉴버링 모드, 경사로에서 관성 의 힘을 최대한 살려주는 오버런 모드, 고속 주행 시 연 료 소모를 최소화하는 에코롤 모드, 험로에서 탈출을 돕 는 로킹 모드는 대시보드의 스위치로 간단히 작동시킬 수 있어 주행 여건에 맞게 운전자가 차의 움직임을 알맞 게 조절할 수 있다. 400리터 용량의 대형 연료탱크 장거리 주행에도 충분한 연료를 실을 수 있어, 연료 보 충을 위해 주유소에 드나드는 시간을 줄여준다. 아울러 알루미늄 합금 소재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뛰어나고 일 반적인 주행 조건에서는 부식으로 인한 손상의 염려도 적다. 가벼운 무게는 연비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알루 미늄 특유의 은빛 광택은 보는 사람의 눈까지 즐겁게 만 든다. 경제적 이익이 보인다 MPS 2 자동변속기 대형 트럭 생산의 오랜 경험과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만들어진 MPS(Mercedes Power Shift)2 자동변속기는 악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의 경제성을 높이는 일등 공신이다. 최적의 기어비 구성과 정밀한 설계를 바탕으로 저속에서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고속에서는 효율적이고 정숙한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12단 변속기는 컴퓨터가 주행 상태를 판단해 변속 시기를 최적화해서 조절하기 때문에 엔진의 힘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다. 특히 경사 센서가 도로의 경사 정도를 읽어 변속기 제어 컴퓨터에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경사 변화가 심한 국내 도로 여건에도 가장 적합한 변속 시기를 빠르게 결정해 대응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또 설정이 가능한 변속 제어 프로그램은 편리하면서도 경제적이며 쾌적한 주행을 돕는다. 동급 최대 토크 악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의 강인함은 수치로도 입증된다. 동급 최대 수준의 강력한 성능이 이끈다 234.7kg f의 강력한 토크가 1,080rpm의 낮은 엔진 회전수에서 나오기 때문에 최대 적재 하중에서도 부드럽게 출발할 수 있다. 480마력의 최고출력은 장거리 주행 때도 힘의 여유를 느낄 수 있어 쾌적한 주행을 보장한다.

6 08 Thetruck Spring 09 멋있는 모습이 빛난다 오토 크루즈 컨트롤 소통이 원활한 도로를 달릴 때는 정속주행이 경제적이 다. 그러나 속도를 유지하며 달리기 위해 액셀러레이터 페달과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오토 크루즈 컨트롤을 작동시키면 한결 편리하다. 경사 로에서도 페달 조작 없이 자동으로 속도를 유지해주고, 엔진 브레이크와 리타더와 연계해서 활용할 수 있어 주 행 조건에 관계없이 쾌적하게 달릴 수 있다. 알루미늄 휠 기본으로 장착되는 알루미늄 휠은 독특한 은빛 광채가 세련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기능성도 뛰어나다. 스테 인리스스틸 휠에 비해 가벼워 연료 소비 절감과 핸들링 향상 효과가 있고, 발열성도 뛰어나 제동 특성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일체형 전면 범퍼 헤드램프 일체형 전면 범퍼는 차체의 무게중심이 낮아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고, 부드러운 곡선이 더해져 품위 있는 느낌을 준다. 중앙 하단의 공기 흡입구에는 정비와 청소 편의성을 높여주는 발판도 마련돼 있다. 영리한 기술이 돕는다 ACTROS 8x4 Long CARGO 품격있는 선바이저 차체와 어우러지는 섬세한 디자인의 선바이저는 악트로 스 8 4 롱 카고 트럭의 품격을 한층 높여준다. 중앙의 스틸 패널은 앞모습에 당당한 인상을 더하고, 효과적으 로 햇빛을 차단할 뿐 시야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사이드 미러 악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의 사이드 미러는 안으로는 기능성이, 밖으로는 미적 감각이 돋보인다. 간결함과 세 련미가 느껴지는 커버 안에는 진동을 막아 후방 시야를 안전하게 확보해 주는 기술적인 배려가 담겨 있다. 액정 디지털 디스플레이 계기반 가운데 자리 잡고 있는 액정 디지털 디스플레이 는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각종 계기류 및 경고등과 더불 어 주요 장치의 상태와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주는 중요 한 장치다. 메르세데스-벤츠 악트로스의 디지털 디스플 레이는 주요 정보가 선명한 한글로 표시되기 때문에 차 량의 현재 상태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차에 이 상이 생겼을 때 확실하게 대처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편리한 헤드램프 확실한 시야 확보는 안전한 주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야 간은 물론이고 그늘이나 터널 등 어두운 곳을 지날 때도 헤드램프는 안전 운전의 길잡이 역할을 한다. 헤드램프 작동 스위치를 오토(Auto) 위치에 놓으면, 빛 감지 센서 가 주변 밝기를 자동으로 감지해 어두운 곳에서 자동으 로 작동해서 편리하다. 자동 와이퍼 기능 내리는 비 때문에 시야가 흐려지는 것은 늘 달갑지 않다. 자동 와이퍼 기능은 이럴 때 특히 반갑게 느껴질 것이 다. 와이퍼 스위치를 1 위치에 놓으면 작동되는 자동 와 이퍼 기능은 전면 유리 하단의 레인 감지 센서가 빗물을 감지해 비가 내리면 자동으로 작동된다. 와이퍼 작동 간 격은 미리 세팅할 수도 있다. 역동적인 코너패널 차체 전면의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것은 세꼭지별 엠블 럼과 라디에이터 그릴에 그치지 않는다. 그릴 좌우의 코 너 패널은 역동적인 느낌을 더하는 것은 물론 공기 흐름 을 유도해 차체 옆면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7 10 Thetruck Spring 11 안전한 퓨즈 박스 주요 전기장치의 퓨즈 박스는 실내 조수석 대시보드 아 래에 있어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확인 및 조치를 취 할 수 있다. 차단기 타입의 퓨즈는 교환이 필요 없다. 편리한 가죽시트 운전석은 가죽 시트로 시트 쿠션과 각도, 좌석 벨트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운전자의 체형에 알맞은 운전 자세를 갖추기에 편리하다. 조수석은 방석 부분을 위로 접어 올릴 수 있어 실내 공간을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다. 대용량 보관함 캡 옆면의 도어를 열면 모습을 드러내는 보관함은 음료 수 한 박스를 박스째로 넣을 수 있는 크기를 자랑한다. 놀랍게도 운전석 뒤쪽의 바닥 뚜껑을 열면 캡 외부에서 넣은 짐을 실내에서도 꺼낼 수 있다. 승차감이 뛰어난 에어식 캡 트럭의 캡은 노면의 굴곡과 진동에 끊임없이 노출되지 만 악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의 에어식 캡은 진동을 흡수해 승차감이 뛰어나다. 특히 요철이 이어진 험로나 장거리 주행 시 에어식 캡의 장점이 더욱 돋보인다. 편리한 기능이 새롭다 편리한 루프 해치 L-Cab 모델에 적용되는 전동식 강화유리 루프 해치는 슬라이딩 및 틸팅 기능이 있어 편리하고, 조절 버튼이 침 대석 측면에도 있어 휴식 중에도 사용할 수 있다. 유용한 구급상자 악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 구입 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구급상자에는 응급처치에 필요한 구급약과 의료 용구가 들어 있어 간단한 상해를 빠르게 치료할 수 있다. ACTROS 8x4 Long CARGO 안락한 공간이 즐겁다 넓은 휴식 공간 좌석 뒤쪽에 마련된 널찍한 공간은 휴식을 위한 침대로 활용할 수 있다. 개별 조정이 가능한 슬레이트 프레임과 높이 조절식 머리판 등은 휴식에 편안함을 더해주고 조 명, 라디오, 보조 히터 등의 조절장치가 있어 편리하다. 편리한 운전 공간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운전 공간은 장비 조작이 편리 하다. 경사 각도가 조절되는 틸트 스티어링 휠에는 다기 능 조작 버튼이 있어 디지털 디스플레이의 각종 정보와 함께 라디오, 알람시계 등을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다. 가동식 1단 스텝 앞바퀴 앞쪽에 있는 1단 스텝은 외부 충격이 가해지기 쉽다. 그러나 악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의 1단 스텝은 가동식 구조로 돼 있어 안전하고 편리하다. 효과적인 에어건 기본으로 마련되는 에어건은 고압의 공기를 뿜어내 실 내와 차체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엔진 룸 정비 시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8 12 Thetruck Spring 13 폭넓은 요구를 채운다 ACTROS 8x4 Long CARGO 악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의 프레임은 고장력 소재로 정교하게 설계 제작돼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뛰어나다. 철저한 실험을 통해 발전을 거듭해온 메르세데스-벤츠의 프레임 설계 기술은 험한 주행 조건에서도 차체의 좌우 균형을 완벽하게 잡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축간거리가 길어 장거리 주행 시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이 뛰어나다. 무엇보다 악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은 고객의 사업에 따라 다양한 특수 장비를 더함으로써 그 능력을 무한대로 넓힐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섀시 위에 얹는 장비에 따라 일반 적재함을 갖춘 카고 트럭에서부터 윙 보디 트럭, 내장 탑차, 냉장/냉동 탑차, 가스 및 유류를 운반하는 탱크로리, 곡물 수송 트럭, 활어 운반차, 덤프트럭, 크레인 트럭, 진개 덤프트럭, 암롤 및 리프트 암롤 트럭 등으로 자유롭게 변신할 수 있다. 또 긴 축간거리와 리어 오버행 덕분에 3축 앞 또는 4축 뒤에 보조 차축을 편리하게 추가할 수 있어 특수 장비 및 적재물에 따른 무게 변화에도 대응이 가능하다. 2가지 유형의 캡 악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의 캡은 추가되는 특수 장 비의 규격과 쓰임새에 맞게 L-Cab과 L-DD2 Cab을 선택할 수 있다. L-Cab은 L-DD2 Cab보다 천장이 290밀리미터가 높아 실내를 보다 넓게 활용할 수 있고, L-DD2 Cab은 크레인이나 펌프를 설치했을 때 장비의 가동 범위가 L-Cab보다 넓어서 편리하다. 대용량 배터리 설치되는 특수장비에 따라 전기를 이용한 동력을 사용 하는 장비가 추가될 수도 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악 트로스 8 4 롱 카고 트럭에는 220암페어 대용량 배터 리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대용량 배터리는 늘어나는 전 력 사용에도 충분한 전력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안심하 고 사용할 수 있다.

9 14 The truck Spring 15 포커스온 인터내셔널 트럭 오브 더 이어 를 수상한 아테고 아테고 블루텍 하이브리드 메르세데스-벤츠의 중형 트럭 아테고와 아테고 블루텍 하이브리드가 트럭 최고의 영예인 2011 인터내셔널 트럭 오브 더 이어 를 수상했다. 아테고는 악트로스, 악소와 같은 대형 트럭에서 쓰였던 여러 기술과 편의 장비를 반영했다. >> 지난 2010년 9월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제 63 회 IAA 상용차 모터쇼는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에 게 매우 뜻 깊은 자리가 됐다. 세계적 권위를 자랑 하는 2011 인터내셔널 트럭 오브 더 이어(ITOY) 에 최근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한 중형 트럭 아테고와 아테고 블루텍 하이브리드가 선정됐기 때문이다. 1976년부터 시작돼 34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ITOY는 유럽 24개국의 상용차 전문 저널리스트들 로 구성된 비영리단체인 ITOY 조직위원회가 주최 하는 행사다. 쾌적함과 친환경을 갖췄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책임자인 후베르투스 트 로스카(Hubertus Troska)는 2011 인터내셔널 트 럭 오브 더 이어 수상을 통해 일상적인 수송에 있 어 우리의 노력이 주목받은 것과 함께, 요즘과 같 은 경제난 속에서도 미래 기술에 대한 투자와 개발 을 지속한 것이 옳았음이 증명돼 대단히 기쁘다. 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번 수상의 영광을 안은 신형 아테고는 대부 분의 운영 환경에서 브레이크의 부담을 줄여주는 보조 리타더를 채용해 안전성은 물론 정차 때 자동 으로 엔진을 정지시키고 재시동하는 스톱 앤 스타 트 기능을 선택사항으로 마련해 경제성과 친환경 성을 높였다. 무엇보다 이번 수상에 큰 공헌을 한 것은 혁신 적인 첨단 기술을 담은 아테고 블루텍 하이브리드 다. 양산 이전부터 운송 현장에 투입돼 성공적인 실험을 마친 아테고 블루텍 하이브리드는 2009년 말 50대가 독일 운송업자들에게 공급돼 실제 운영 환경과 내구성을 검증받았다. 이 차에는 직렬 4기 통 4.8리터 디젤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전기모터 가 있는 병렬식 하이브리드 구동계가 쓰인다. 엔진 과 전기모터는 주행조건에 따라 개별적으로 혹은 동시에 작동됨으로써 힘과 효율면에서 모두 뛰어 난 특성을 발휘한다. 여기에 스톱 앤 스타트 기능 이 더해져 신호대기 등 정차 때는 자동으로 시동이 꺼져 연료 소비를 줄여준다. 아테고는 블루텍 디젤 모델을 통해 이미 유로5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만 족한 데 이어, 이번 블루텍 하이브리드를 통해 유 럽의 EEV(친환경성 강화 차량) 기준도 달성할 수 있었다. ITOY 심사위원장인 이탈리아 상용차 전문지 < 투토 트라스포르티(TuttoTrasporti)>의 지아넨리 코 그리피니(Gianenrico Griffini)는 메르세데스- 벤츠는 신형 아테고를 통해 이전까지 대형 장거리 운송용 트럭에서 볼 수 있었던 여러 기능들을 반영 하고 있으면서 최신 병렬식 하이브리드 모델로 유 럽 상용차 전반이 안고 있는 이산화탄소 저감이라 는 현재의 과제를 풀어냈다. 고 말했다 인터내셔널 트럭 오브 더 이어 시상식에 참석한 트럭 프로덕 트 엔지니어링 책임자 게오르그 바이베르크, 메르세데스-벤츠 트 럭 책임자 후베르투스 트로스카, 다임러 트럭 및 다임러 버스 책임 자인 안드레아스 렌쉴러, 2011 인터내셔널 트럭 오브 더 이어 심사 위원장 지아넨리코 그리피니(왼쪽에서 오른쪽으로).

10 16 The truck Winter 17 세 꼭지 별 세상 메르세데스 벤츠 트럭 생산 현장을 가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지닌 탁월한 내구성과 성능을 세계 각지로 전파하기 위해 독일을 비롯한 주요 거점 지역의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공장은 뿌리부터 완벽을 추구한 최고의 트럭을 생산한다. 독일 뵈르트(Wörth) 공장 가장 다양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생산되고 있는 독일 뵈르트(Wörth) 공장은 1963년에 트럭 캐빈을, 1965년부터 본격적인 트럭 완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 공장은 메르세데스-벤츠뿐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동차 생산 시설 중 하나로 손꼽힐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250만 평방미터의 면적에는 길이 1킬로미터에 이르는 대규모 조립 공장은 물론이고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개발의 핵심 시설인 개발 및 테스트 센터도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악트로스, 악소, 아테고, 에코닉, 유니목이 생산되고 있으며, 총 중량 기준으로 6.5톤에서 42톤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트럭을 생산하고 있다. The place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만들어지는 곳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본고장인 독일과 유럽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 다. 폭넓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주요 거점 지역에도 공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메르 세데스-벤츠는 독일뿐 아니라 세계 각지의 주요 요충지에 트럭 생산 공장을 갖추고 있 다. 그 가운데에서도 브라질과 터키의 현지 공장은 성장을 거듭하며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명성을 지구촌 구석구석으로 전파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

11 18 The truck Winter 19 1 터키 악사라이(Aksaray) 공장 생산량에 있어서 독일, 브라질에 이어 세 번째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을 생산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고, 벤츠 트럭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 터키 시장을 염두에 두고 세워진 공장이다. 터키에서 가장 크고 최신 설비를 갖춘 상용차 공장인 이곳은 그동안 아테고, 악소, 유니목 등을 생산했고, 지난해 말부터 대형 트럭인 악트로스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악트로스는 터키 대형 트럭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터키뿐 아니라 지역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 최근 개발 붐이 일고 있는 동유럽과 중동 지역으로도 수출하고 있다.트럭을 생산하고 있다. 부품 조립 트럭 생산은 부품 조립에서부터 시작된다. 부품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생산 라인으로 옮겨지는 방법에도 차이가 있는데, 캐빈 패널처럼 부피가 큰 부품은 무인 이동설비를 이용해 용접 라인으로 이동되기도 한다. 하도 도장 용접이 완료된 캐빈은 도장시설로 옮겨져, 먼저 하도 도장이 이뤄진다. 부식을 막고 페인트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하도 도장은 페인트가 가득한 탱크에 캐빈을 360도 회전시키며 담그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3 브라질 상 베르나르도 도 캄포(Saõ Bernardo do Campo) 공장 남미 지역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1956년부터 생산을 시작한 유서 깊은 곳이다.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가장 큰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 공장으로 알려진 이곳에서는 트럭과 버스 섀시, 엔진, 변속기, 차축 등을 생산하고 있다. 뛰어난 내구성과 성능으로 오래전부터 밀림 개발을 비롯해 다양한 운송 현장에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활약해온 덕분에 상 베르나르도 도 캄포 공장에서는 지난 55년 동안 약 120만 대의 트럭과 54만여 대의 버스가 생산됐다.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 공장은 현재 생산능력 확충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만들어지는 과정 The way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최고의 기술로 개발돼 최고의 시설에서 가장 뛰어난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교한 제작 과정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명성에 어긋나지 않는 탁월한 품질과 내구성의 밑바탕이 된다. 가장 대표적인 메르세데스- 벤츠 트럭 생산기지인 독일 뵈르트 공장에서 한 대의 트럭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자. 2 용접 과정 여러 조각으로 이뤄진 캐빈 패널은 입체적으로 정확한 위치를 잡아 로봇을 이용해 용접을 한다. 정교한 용접은 내구성과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12 20 The truck Winter 캐빈 연결 조립된 하체 위에 캐빈을 얹으면 비로소 트럭의 형태를 갖춘다다. 캐빈의 각종 장치들이 하체의 해당 기능을 조절할 수 있도록 기계와 전기 장치들을 연결하면 트럭은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생명을 얻는다. 9 부품 조립 도장이 완료된 캐빈에는 실내를 구성하는 여러 부품들이 조립되기 시작한다. 각종 스위치와 계기반 등이 모여 있는 대시보드 같은 부품들은 절반이 조립된 모듈로 설치된다. 로봇을 이용해 제 위치에 설치하고 미리 배치된 배선과 연결하는 과정을 거친다. 5 범퍼 조립 범퍼 역시 부피가 크기 때문에 헤드램프를 비롯한 부속 장치들이 반은 조립된 상태로 준비된다. 부품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보관에서 이동, 결합에 이르는 모든 과정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진행된다. 상도 도장 하도 도장이 완료된 캐빈은 건조되고, 자동 이동설비를 이용해 상도 도장시설로 옮겨진다. 고르고 정교한 분사를 위해 컴퓨터로 관리되는 자동 도장 로봇이 쓰인다.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으려면 도장시설은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10 프레임 준비 캐빈 제작과 함께 트럭의 뼈대가 되는 프레임도 준비된다. 프레임에는 서스펜션과 차축, 브레이크, 연료탱크 등 다양한 장치들이 연결되기 때문에 이들을 달기 위한 사전 작업도 함께 이뤄진다. 6 7 최종 검수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조립에 문제는 없는지,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최종 검수 작업이 기다린다. 모든 사항이 정상으로 확인되면 완성된 트럭은 소비자의 품을 향해 떠나게 된다. 엔진과 변속기 결합 준비된 프레임에 엔진과 변속기를 결합하면 비로소 하체가 완성된다. 엔진과 변속기는 그 자체의 무게도 상당하기 때문에 다른 부품과 충돌하지 않도록 위치를 정확하게 맞춰 결합해야 한다.

13 22 The truck Spring 23 테크놀로지 인사이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 레이더가 추돌 사고 위험을 줄여준다?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순간의 늑장 대처를 피할 수 있도록 돕는 이 기술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트럭인 악트로스를 더욱 안전하게 만든다 1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는 혁신적인 안전성을 인정받아 지 난 1월 푸투오토 2011 상을 수상했다. 2 앞차와의 거리가 주행속도 에 비해 좁을 때는 경고를 통해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왼쪽) 앞차가 정지 상태일 때도 작동하므로 고속도로 주행 중 정체 구간을 만났을 때 특히 효과적이다. 1 2 >> 트럭이나 버스 같은 대형차는 차량 자체도 무 겁지만 차에 화물을 가득 싣었을 때는 훨씬 더 큰 무게를 감당해야 한다. 그래서 일반 승용차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움직임이 둔하다. 이런 무 게는 제동할 때 관성이 커져 부담이 크다. 특히 트 럭의 경우, 짐을 가득 실었을 때의 제동거리는 짐 을 싣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길기 때문에 운전자들 은 늘 긴장해야 한다. 주행 중 눈앞에서 돌발 상황 이 벌어졌을 때 제아무리 빨리 브레이크 페달을 밟 더라도 차는 완전히 멈출 때까지 한참을 더 움직일 수밖에 없다. 안전한 차를 위한 첨단기술 집중하지 않은 상태로 운전하거나 피로 때문에 돌 발 상황을 조금이라도 늦게 발견하게 되면 위험한 상황은 현실로 다가온다. 상황 판단과 대응에 있어 서 눈 깜빡할 사이의 시간차가 끔찍한 사고와 위기 모면이라는 두 운명을 결정지을 수도 있다. 이처럼 항상 위험에 노출돼 있는 상용차 운전자들을 위해, 메르세데스-벤츠는 오랫동안 안전한 상용차를 만 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해 9월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국제상용차 모터쇼에서 공개된 메르세데스-벤츠의 새로운 첨 단 안전기술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 도 상 용차의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기술로 인정 받아 지난 1월 푸투오토(FuturAuto) 2011 을 수상 했다. 푸투오토 는 벨기에 기자들이 매년 자동차 의 안전, 연료 소비 효율, 환경 보호, 쾌적성 측면에 서 주목할 만한 기술 가운데 가장 혁신적인 발전을 이룬 기술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올해에는 총 17건의 출품 기술 가운데 5건이 최종 후보에 올랐 고, 이 가운데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가 가장 뛰어난 기술로 뽑힌 것이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는 2006년에 첫 선을 보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를 한층 업그 레이드한 첨단 제동 보조 기술이다. 레이더 감지와 제동 보조 기술을 결합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 트는 그동안 메르세데스-벤츠의 주력 대형 트럭 인 악트로스에 쓰여, 유럽의 많은 운전자들이 사고 를 피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 시스템은 이미 1만 4,000대 이상의 차에 쓰여, 30억 킬로미터 이상의 거리를 달리면서 효과를 입증했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시스템은 레이더를 이용해 내 차와 같은 차로의 전방에서 달리고 있는 차를 확인하고, 앞차와의 거리는 물론이고 앞차와 내 차의 속도를 지속적으로 감지해 비교한다. 만약 현재의 주행속도에 비해 앞차와의 거리가 지나치 게 가까우면 시스템은 계기반의 적색 삼각형 경고 등과 경고음 발생장치를 작동시켜 운전자가 속도 를 줄이도록 유도한다. 이런 경고에도 운전자가 적 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해 속도를 줄임으로써 사고 위험을 줄인다. 보다 높아진 안전성 기본적인 작동원리는 같지만, 액티브 브레이크 어 시스트 2는 이전 시스템보다 더 높은 안전성을 보 장한다. 시판되는 악트로스에 쓰이기 이전부터 실 제 주행조건에서 충분한 실험을 거쳤고, 액티브 브 레이크 어시스트 시스템이 실제로 쓰인 자료를 바 탕으로 한층 보강됐기 때문에 비슷한 종류의 다른 시스템보다 신뢰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레 이더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날씨나 주 변 환경의 밝기에 관계없이 작동이 보장된다. 이전의 시스템은 앞차와의 거리가 7~150미 터일 때 작동되고, 자동으로 개입하는 브레이크는 최대 제동력의 30퍼센트까지 작동됐다. 그러나 최 신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는 앞차 감지거리 가 0~200미터로 늘어났고, 브레이크 자동 작동 능력도 최대 제동력의 50퍼센트까지 높아졌다. 나 아가 앞차가 서행하고 있을 때뿐 아니라 정지 상 태일 때도 작동하는 기능이 더해져, 고속도로 주행 중 정체구간을 만났을 때 특히 효과적이다. 아울러 정지 상태부터 속도제한장치가 작동하는 시속 89 킬로미터에 이르는 모든 속도에서 작동한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2는 사고가 일어나 지 않도록 해주는 장치는 아니다. 운전자가 위험한 상황을 빨리 인식하고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 치라 할 수 있다. 이는 상황에 가장 알맞은 운전은 기계보다 운전자가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 스템의 자동 브레이크 기능이 최대 제동력의 50퍼 센트로 제한하는 것도, 운전자 스스로 사고를 피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기 위한 것이다. 이미 세계 에서 가장 경제적이고 안전한 트럭으로 명성을 얻 고 있는 악트로스는 앞으로도 액티브 브레이크 어 시스트 2와 더불어 더욱 안전한 트럭으로 자리매 김할 것이다.

14 24 The truck Spring 25 아주 특별한 차 변화무쌍, 다재다능한 유럽 밴 시장의 강자 Sprinter 신뢰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구동계, 다양한 변형 모델 라인업을 갖춰 많은 유럽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스프린터를 국내에서도 만날 수 있다. >> 일찍부터 자동차를 이용한 도로 운송이 발달 한 유럽은 상용차 시장 규모가 크고 상당히 세분 화돼 있다. 특히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N1 클 래스 또는 경상용차(LCV)로 불리는 총 중량 3.5톤 미만의 상용차들이다. 현재 유럽에서는 이 분류에 속하는 모델만 30여 개에 이를 정도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스프린터 경제성과 내구성, 화물의 적재능력과 용이성 등이 모두 중요시되는 상용차는 제품이 곧 수익성과 직 결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이 대단히 까 다롭다. 유럽 소비자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 는 대표적인 모델이 메르세데스-벤츠 스프린터다. 단거리 육상선수 를 뜻하는 스프린터라는 이름에 서도 알 수 있듯이 짧은 거리를 바쁘게 움직이며

15 26 The truck Spring 화물을 운송해야 하는 택배업체나 전기, 상하수도 등의 관리업체는 물론 소방서나 경찰, 병원 등의 업무에 적합하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 이 가운데 패널 밴은 차체 길이가 네 가지로 나 뉘고, 지붕 높이에 따라 스탠더드 루프와 하이 루 프, 슈퍼 하이 루프 등 세 가지로 구분되며 모두 12 섀시를 특수 제작한 저상 섀시 버전도 나오고 있 다. 또 캠핑카 바닥을 이중으로 만들어 캠핑카 실 내 아랫부분을 짐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 1 트래블라이너 모델은 훌륭한 미니버스 역할을 해낸다. 2 저상 섀 시를 이용해 제작한 캠핑카 3 드롭사이드 크루 캡은 사람과 화물 을 함께 운송할 수 있어 편리하다. 4 용도에 따라서는 트레일러로 도 활용할 수 있다. 여주는 것은 천연가스를 쓰는 NGT 모델이다. 압 축천연가스(CNG)를 쓰는 4기통 1.8리터 엔진은 최고출력이 156마력으로 같은 배기량 휘발유 엔진 행안정장치(Adaptive ESP) 등 안전장비도 모두 기본으로 갖췄다. 여기에 동반석 에어백과 사이드 에어백, 커튼 에어백은 물론이고 언덕에서 출발할 도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 24시간 긴급출동 서 가지가 마련된다. 적재공간은 가장 작은 단축형 스 써 전체 캠핑카의 높이를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하 과 같은 수준의 힘을 내고, 연료비가 저렴할 뿐 아 때 불필요하게 뒤로 밀리는 것을 막아주는 스타트 비스 차량으로 쓰이고 있으며, 소방방재청의 중환 탠더드 루프의 7세제곱미터에서 가장 큰 슈퍼 하 고,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니라 휘발유 엔진 이상으로 조용한 것이 특징이다. 오프 어시스트(AAS) 기능 등도 선택할 수 있다. 자용 구급차 보급 계획에 따라 전국 주요 119 구급 이 루프 모델의 17세제곱미터에 이르기 때문에 주 일반적인 밴과 달리 험로나 건설 현장에서 활 상용차 용도에 알맞은 편리한 기능들도 마련 대에 원격 화상 응급처치 시스템 등 첨단 의료장비 로 운송하는 화물 크기에 따라 가장 알맞은 크기의 다양한 엔진과 변속기 선택 용하기 편리한 4륜구동 모델이 있는 것도 스프린 돼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키리스 엔트리 앤 를 갖춘 스프린터 구급차가 배치돼 있어 우리에게 트럭을 선택할 수 있다. 차체 옆면의 슬라이딩 도 특히 현재 팔리고 있는 스프린터에는 지난 2009 터의 특징 중 하나다. 2006년부터 나오기 시작한 슬라이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중앙집중식 도 도 낯설지 않다. 어도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너비는 최대 1.3 년부터 새로운 설계로 성능을 높이고 경제성과 친 스프린터 4 4는 상시 4륜구동 시스템을 갖추고 어 잠금장치와 전동 슬라이딩 도어가 운전자가 갖 미터, 높이는 최대 1.82미터에 이르기 때문에 보통 환경성을 극대화한 신형 엔진이 쓰이고 있다. 특히 있다. 일반 주행조건에서 앞뒤 바퀴의 동력 배분 비 고 있는 키를 인식해, 운전자가 접근하는 위치에 스프린터의 인기 비결 체형의 성인이라면 허리를 굽히지 않고도 화물칸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를 이용해 요소첨가제 율은 35:65로, 전자제어 구동력 조절장치인 4ETS 따라 자동으로 운전석 도어 잠금 기능이 해제되거 스프린터는 1977년부터 생산돼 오랫동안 인기를 으로 쉽게 드나들 수 있다. 차체 높이는 실내에서 를 사용하는 후처리장치인 환원촉매(SCR) 없이도 를 이용해 미끄러운 노면에서 하나 이상의 바퀴가 나 슬라이딩 도어가 열린다. 얻은 T1 밴의 후속 모델로 1995년에 탄생했다. 데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하이 루프와 슈퍼 하이 강화된 유로 5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만족시켜, 유 구동력을 잃으면 자동으로 구동력을 잃은 바퀴에 지금도 성공적이고 매력적인 상용차로 굳건한 뷔와 함께 1995년 인터내셔널 밴 오브 더 이어 에 루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지 보수 부담이 적고 경제적인 점이 매력 포인트로 제동을 걸고, 구동력을 유지해 줄 뿐 아니라 나머지 입지를 갇고 있는 스프린터지만, 미래를 위한 발전 선정돼 탁월함을 인정받은 스프린터는 2세대 모델 드롭 사이드 모델과 섀시 캡 모델 역시 차체 길 작용하고 있다. 바퀴로 전달되는 동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어떤 주 은 계속되고 있다.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한층 높이 도 영국의 상용차 전문지인 <프로페셔널 밴 앤 라 이가 세 가지로 나뉘고, 1열 좌석만 있는 스탠더드 엔진은 4기통 디젤과 V6 디젤이 있고, 친환경 행 조건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기 위해 메르세데스-벤츠는 새로운 기술을 끊임 이트 트럭> 매거진으로부터 2007년과 2008년, 2 캡과 2열 좌석 및 2열 좌석용 도어가 있는 크루 캡 연료인 천연가스를 쓰는 엔진도 선택할 수 있다. 없이 스프린터에 반영해 나가고 있다. 2008년 독 년 연속으로 올해의 밴 으로 선정되며, 누적 생산 을 선택할 수 있다. 드롭 사이드 모델은 차체 길이 특히 4기통 디젤 엔진 모델에는 연료 소비 효율이 친환경과 안전을 모두 잡았다 일 하노버에서 열린 IAA 상용차 쇼에 등장한 스프 대수가 300만 대를 넘어섰다. 에 따라 적재면적이 달라지는데 스탠더드 캡 모델 높고 유해 배기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블루이피 상용차지만 편의성과 안전성에도 소홀하지 않은 린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대표적인 예다. 이 차 이와 같은 스프린터의 인기 비결은 다양한 소 은 최소 5.8제곱미터에서 최대 8.7제곱미터, 크루 션시(BlueEFFICIENCY)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어 것은 스프린터에 메르세데스-벤츠 고유의 정신이 는 엔진과 자동변속기 사이에 전기모터를 더하고, 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이 캡 모델은 최소 4.3제곱미터에서 최대 6.9제곱미 일부 지역에서는 친환경차에게 주어지는 각종 혜 잘 반영돼 있기 때문이다. 차체는 프레임과 보디를 가볍고 효율이 뛰어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 넓다는 것이다. 먼저 보디 형태는 상자형 차체에 1 터에 이르며 적재중량은 모델에 따라 870킬로그 택을 누릴 수도 있다. 변속기는 6단 수동이 기본이 대부분 레이저로 가공 및 용접하고 많은 부분을 아 하이브리드 구동계를 쓴다. 아울러 배터리 충전을 열 좌석 뒤가 모두 화물칸인 패널 밴, 같은 상자형 차체를 쓰지만 실내 전체를 탑승 공간으로 만든 미 니버스형 트래블 라이너, 캡 뒤쪽으로 카고 트럭형 적재함을 단 드롭 사이드 그리고 별도의 장비를 더 할 수 있도록 캡 부분만 완성해 판매하는 섀시 캡 램에서 2,530킬로그램까지 다양하다. 이처럼 보디 형태만으로도 수십 가지 변형 모델이 마련돼 있어 용도에 알맞게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섀시 캡 모델은 최근 유럽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오토캠핑 트렌드를 반영해, 캠핑카로 개 고, 5단 자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모델에 따라 변속기의 최종감속비를 세 가지 중 하나로 선 택할 수 있도록 해 빠른 가속을 우선적으로 고려하 느냐, 아니면 강한 힘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느냐에 따라 특성에 맞는 선택이 가능하다. 상용차이지만 편의성과 안전성에도 소홀하지 않은 것은 스프린터에 메르세데스-벤츠 고유의 정신이 잘 반영돼 있기 때문이다. 연도금 강판으로 만들어 내구성이 뛰어나고 튼튼 하다. 파워 윈도와 중앙집중식 도어 잠금장치와 리 모컨 같은 기본적인 편의장비는 물론이고 운전석 에어백과 후방 시야가 넓은 광각 사이드 미러, 전 좌석 3점식 안전벨트와 포스 리미터, 차의 무게와 엔진에 연결된 발전기에만 의존하지 않고, 가정용 또는 산업용 전기를 이용하는 별도의 충전 장치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엔진 작동을 최소화한 것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다. 아직 일반에게 판매되지 않고 있지만, 스프린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가 등 네 종류가 있다. 조할 때 안전하면서도 편리한 제작이 가능하도록 스프린터의 친환경 특성을 한층 뚜렷하게 보 무게중심을 판단하는 기능이 추가된 전자제어 주 까운 미래에 실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6 28 Thetruck spring 29 오리지널 세이프티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네 가지 필수 소모품을 항목에 따라 묶었다.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애프터마켓 제 품도 나름의 장점을 내세우기는 하지만 모든 면에 서 순정부품의 특성과 맞어떨어지지 않는다. 특히 교체 주기가 짧은 소모품일수록 순정부품을 쓰는 것이 오히려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성이 더 뛰어 나다. 부담 없는 비용으로 주요 소모품을 교체할 수 있는 톱4 악트로스 메인터넌스 패키지를 판매해 온 메르세데스-벤츠는 2011년을 맞아 트러커들에 게 더욱 새로운 혜택을 선사한다. 악트로스 트랙터 및 덤프트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네 가지 필수 소모품을 항목에 따라 묶은 톱4 악트로스 메 인터넌스 패키지는 다른 브랜드 제품의 소모품 패 키지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 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패키지 구성 패키지 구성은 트랙터용와 덤프트럭용으로 나뉘 고, 부품 구성에 따라 다시 트랙터 2종, 덤프트럭 3 종으로 구분된다. 모든 패키지에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엔진오일 과 오일 필터, 연료 필터는 악트로스뿐 아니라 모 든 자동차에서 가장 빈번하게 교체되는 소모품이 다. 엔진오일은 윤활유로서의 기능이 부각돼 있지 만 실제로는 엔진 마모와 손상을 줄이는 역할 외에 도 엔진 내부의 밀폐와 냉각을 도와 엔진이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한다. 메르세데스- 벤츠 순정 엔진오일은 저렴한 광유에 비해 온도 변 화에도 오랫동안 고유의 성질과 청정한 상태를 유 지하는 100% 합성유이기 때문에 엔진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100% 합성유는 실험 결과 오랜 시간 사 용해도 광유에 비해 슬러지나 퇴적물이 뚜렷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나 뛰어난 엔진 보호 능력이 이미 입증된 바 있다. 이와 함께 오일 필터와 연료 필터, 에어 클리너 새로운 혜택과 함께 돌아온 톱 4 악트로스 메인터넌스 패키지 메르세데스-벤츠 악트로스의 유지와 관리에 있어 엄격한 품질관리와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는 순정부품만큼 확실한 투자는 없다. 2011년을 맞아 더욱 매력적인 가격으로 찾아온 톱4 악트로스 메인터넌스 패키지 는 트러커들에게 경제적인 혜택을 선사한다 >>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를 대표하는 악트로 스 트랙터와 덤프트럭은 먼 거리를 달리거나 대량 의 화물을 운송하는 데 주로 쓰인다. 대부분의 대 형 트럭들도 마찬가지지만 열심히 일하는 만큼 소 모품 교환 시기도 자주 찾아오기 때문에 차주들은 늘 유지비에 신경을 곤두세우게 된다. 그래서 순정 부품보다 저렴한 값을 내세우는 애프터마켓 제품 이 내미는 유혹의 손길이 유난히 매력적으로 느껴 지는 경우도 있다. 최상의 상태를 위해서는 순정부품을 그러나 순정부품만큼 그 차의 성능과 내구성을 뒷 받침할 수 있는 제품은 없다. 처음 차가 설계될 때 부터 해당 차량에 가장 알맞는 기능과 역할을 하도 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순정부품은 차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고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는

17 30 Thetruck spring 31 역시 반드시 신경 써야 하는 소모품이다. 엔진오일 과 연료,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에 섞인 불순물을 걸러주는 이들 필터는 엔진 손상을 막고 엔진 작동 상태를 최고의 컨디션으로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 으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이들 필터는 각종 불순 물을 걸러내는 여과 능력이 중요한 것은 물론 적당 량의 오일과 연료, 공기를 엔진으로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엔진 특성에 맞는 소재와 규격으로 만들어 져야 한다. 비순정부품 필터는 대부분 순정부품에 비해 각종 불순물의 여과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 시 처음부터 엔진에 맞게 제작된 순정부품을 사용 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어야 항상 필터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큰 하중을 견뎌내며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제 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도 안전한 주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해 야 하는 중요한 부품이다. 특히 이들 부품은 뛰어난 내구성과 함께 제품 수명 안에서 고르게 제동 특성이 유지돼야 하기 때 문에 마찰이 이뤄지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드럼과 의 조화가 매우 중요하다. 메르세데스-벤츠 순정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은 개발 단계에서부터 디 스크와 드럼과의 상호 마찰력이 최적화되도록 까 다로운 실험을 거쳐 만들어지고, 생산과 품질관리 도 엄격하게 이뤄진다. 순정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은 최적의 운행 조건에서 서비스 수명이 최대 8만 킬로미터까지 보장되는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다양하고 저렴한 가격이 강점 모든 구성이 메르세데스-벤츠 순정부품으로 이뤄 진 톱4 악트로스 메인터넌스 패키지 가운데 에어 클리너가 포함된 패키지 1(트랙터용)과 패키지 3(덤 프트럭용)은 차종에 따라 다른 규격의 에어 클리너 가 쓰이기 때문에 가격이 다르다. 각 패키지별 가 격은 트랙터용인 패키지 1과 패키지 2가 각각 43 만6,000~54만5,000원과 56만6,000원, 덤프트 럭용인 패키지 3, 패키지 4, 패키지 5가 각각 42만 3,000~70만9,000원, 55만3,000원, 60만5,000 메르세데스-벤츠 순정부품을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해 악트로스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한다. 원이다. 이 가격에 교환 공임과 부가가치세를 더한 비 순정부품 구입처 용을 지불하면 믿을 수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순 정부품을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해 악트로스를 최 톱 4 악트로스 메인터넌스 패키지 구성과 가격표 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개인 차주는 물론이 고, 여러 대의 악트로스를 운영하는 사업주에게 톱 엔진오일 오일 필터 연료 필터 에어 클리너 * 브레이크 패드 1 또는 2축 브레이크 라이닝 패키지 1 트랙터 패키지 2 패키지 3 덤프트럭 패키지 4 패키지 5 4 악트로스 메인터넌스 패키지는 특히 유용하다. 톱4 악트로스 메인터넌스 패키지는 전국 13곳 에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서비스센터를 통 해서만 판매된다. 충북 제천, 경북 포항, 경남 양 산, 인천에 있는 4개 전용 센터와 경기 곤지암, 인 천, 전남(광주, 광양), 경북(대구), 경남(함안), 충남 (대전, 서산), 제주(제주) 등 9개 협력 서비스센터 가 운데 어느 곳을 방문해도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산 광주 인천 대전 곤지암 광양 함안 대구 제천 양산 포항 3 또는 4축 브레이크 라이닝 모든 서비스센터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인 패키지 가격 436,000~545, , ,000~709, , ,000 * 에어 클리너가 포함된 패키지 1번과 3번은 차종에 따라 패키지 가격이 다양합니다. ** 상기 가격은 2011년 현재 기준 가격이며, 다임러 트럭 코리아(주)에 의해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교환 공임과 부가가치세 별도) 증 정비 교육을 이수한 공인 테크니션이 엄격한 메 르세데스-벤츠의 규정에 따라 정교하고 정확하게 제품을 점검하고 교체해 준다. 제주 전용 서비스센터 협력 서비스센터

18 32 Thetruck spring 33 서비스센터 24시 >> 한창 확장 공사가 이뤄지고 있는 남해고속도 로의 진주~창원 구간은 서부 경남 지역 물동량의 대부분이 오가는 곳이다. 이 구간의 중심에 있는 장지 IC에 3분도 채 걸리지 않는 거리에 메르세데 스-벤츠 상용차 서비스센터가 새롭게 오픈을 준 비 중이다. 바로 (주)대동기업의 함안 협력 서비스 센터로 남해고속도로 서쪽에서 군북 IC를 지나 창 원 방면으로 진행하다 보면 오른편에 자리 잡은 서 비스센터가 금방 한눈에 들어온다. 고객의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4,950평방미터(1,500평)의 대지에 정비동과 사무 실을 합쳐 1,150평방미터 규모로 건물이 들어서 있 는 이곳은 전용 서비스센터에 비하면 규모가 큰 편 은 아니다. 그러나 동시에 최대 여섯 대의 트럭을 수용할 수 있는 워크 베이에 2.8톤 대형 크레인과 별도의 판금 도장 설비까지 갖추고 있어 경정비 에서 중정비에 이르는 모든 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고객이 최대한 편안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춰놓은 것이 함안 협력 서비 스센터의 특징이다. 인터넷 PC와 세면 시설을 갖 춘 고객 휴게실과 전기온돌이 깔린 수면실은 물론 이고, 출고를 기다리는 고객이 무료로 식사할 수 있는 식당과 작은 언덕을 등지고 있는 입지조건을 최대한 활용해 야외에 작은 공원도 꾸며놓았다. 심지어 출퇴근이 어려운 직원들을 위해 센터 내에 직원 기숙사도 마련해 놓고 있다. 직원들이 생활을 함께하면서 업무시간 후에도 실무와 기술 에 대한 토론이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집이 부산인 저도 평일에는 직원들과 함께 기 숙사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 9명의 정직원 가운데 6명이 기숙사를 함께 쓰고 있지요. 일을 시작한 지 오랜 시간이 흐르지 않았지만 가족 적인 분위기에서 든든한 팀워크가 다져지고 있습 니다. 경남 지역에 두 번째로 메르세데스-벤츠 상용 차 서비스센터의 문을 연 김희봉 사장은 이미 구. 한진 부산 협력 서비스센터에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서비스를 시작하던 단계부터 참여해 공장장 으로 퇴직하기까지 쌓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다. 서부 경남 지역에 메르세데스-벤츠 트 럭 고객이 늘어나면서 고객과 가까운 곳에 서비스 센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많이 접했습니다. 특히 젊음과 열정, 자부심으로 서부 경남 서비스를 책임진다 함안 협력 서비스센터 최근 대규모 건설공사가 많이 펼쳐지고 있는 서부 경남 지역. 새롭게 오픈할 함안 협력 서비스센터 덕분에 메르세데스- 벤츠 고객들이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19 34 Thetruck spring 35 최근에는 낙동강과 남강을 비롯한 건설 현장이 많 일이죠. 책임지고 최선을 다해 고객이 웃으면서 차 우를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에게 돌려주겠다는 포 함안 협력 서비스센터는 최대 여섯 대의 트럭을 수용할 수 있는 워크 베이를 갖추고 있다. 은데, 현장 중심으로 운행하는 덤프트럭들이 먼 곳 에 있는 서비스센터까지 방문하기는 것이 쉽지 않 기 때문에 요충지인 함안에 서비스센터를 열게 됐 습니다. 를 출고하실 수 있다면 저희로서는 힘들어도 기분 이 좋습니다. 팀워크와 자부심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부를 밝힌다. 부품 공급과 관리는 특히 네트워크 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지역 특성상 덤프트럭 수 요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워크 베이 옆에 별도로 마련돼 있는 판금 부스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김희봉 사장의 각오는 남다 고객의 신뢰가 가장 큰 재산 는 이태용 반장이 한창 작업 중이다. 40년 경력의 르다. 협력 서비스센터이기는 하지만 저는 이곳을 서비스센터를 둘러보며 자세히 설명해 준 서비스 어드바이저의 말을 빌면 두 달여 동안의 시험 운 베테랑인 그는 이미 은퇴를 선언했지만 그의 능력 을 익히 알고 있던 김희봉 사장이 특별히 모셔왔다. 메르세데스-벤츠 전용 서비스센터로 생각하고 있 습니다. CI 적용에서부터 모든 부분을 전용 공장만 영기간 중에 함안 서비스센터를 방문한 고객들은 경남 최고의 판금 기술을 갖고 있다 고 인정받는 이 큼 높은 수준으로 갖춘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저 80~90%가 덤프트럭 차주였다 고 한다. 취재를 반장은 차체는 물론 프레임 교정까지도 완벽하게 희가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소비자들도 마음 위해 방문했을 때도 두 대의 악트로스 덤프트럭이 해내는 기술로 종종 고객들을 놀라게 하곤 한다고. 놓고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을 구입할 수 있겠죠. 입고돼 정비를 받고 있었다. 잠시 워크 베이를 살펴 판금은 컴퓨터가 해줄 수 없는 부분이라 경험이 중 남해고속도로를 오가는 메르세데스-벤츠 고객이 보니 정비에 참여하고 있는 테크니션들의 대부분 요합니다. 소재를 이해하고 알맞은 작업을 해야죠. 라면 언제든 함안 협력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보길 이 앳된 청년들이다. 테크니션으로서 실전 경험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최선의 비결입니다. 권한다. 고품격 정비 서비스와 가족 같은 따뜻함을 적은 것이 어려움으로 작용하지는 않을까 하는 생 각도 든다. 그러나 김희봉 사장의 생각은 다르다. 부품 어드바이저와 관리이사를 겸직하는 손희 관 이사 역시 부품 부문에서 20년 이상 일한 노하 경험 많은 노련한 기술자와 젊고 유능한 테크니션들이 혼연일체를 이뤄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을 정비하고 있다. 함께 느낄 수 있는 편안한 서비스센터가 가까이 있 음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 실제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메 르세데스-벤츠의 업무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고 일을 시작하기 때문에 메르세데스-벤츠의 격에 맞 는 정확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특히 진단장비는 물론이고 컴퓨터로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이 대단히 뛰어납니다. 적응도 빨라 시험 운영 을 거치면서 여느 서비스센터 못지않은 업무 처리 능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들의 작업을 총괄하는 허재필 공장장 과 이영섭 팀장은 업계에서 20년 이상 경력을 쌓 은 베테랑들이다. 허재필 공장장은 국산차 정비에서 쌓은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메르세데스-벤츠 고유의 철저하 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접목시켜 완벽한 서비스를 함안 서비스센터 김희봉 사장 협력 서비스센터이기는 하지만, 저는 이곳을 메르세데스-벤츠 전용 서비스센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CI의 적용에서부터 모든 부분을 전용 공장만큼 높은 수준으로 갖춘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브랜드별로 전문화된 고객 서비스를 펼치는 것이 장기적으로도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저희가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소비자들도 마음 놓고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을 구입할 수 있겠죠. 손희관 이사 덤프트럭 수요가 많은 지역 특성에 맞게 소비자들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태용 반장 판금은 소재를 이해하고 알맞은 작업을 해야합니다.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최선의 비결입니다. 이영섭 팀장 책임지고 최선을 다해 고객이 웃으면서 차를 출고하실 수 있다면 저희로서는 힘들어도 기분이 좋습니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일반 정비 업소에서는 정비사 개인의 기술에 많이 의존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메르세데스-벤츠 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모든 작업이 이뤄지도록 시 스템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정해진 작업 지시에 따라 해나가면, 젊은 테크니션들과 함께 작업해도 완벽한 결과를 얻을 수 있죠. 허 공장장과 함께 정비 실무를 책임지고 있는 이영섭 팀장의 생각도 다르지 않다. 그러나 정비 기술과 속도, 비용 등 모든 면에서 고객의 마음에 들 수 있도록 정성을 다 하는 것이 저희가 해야 할

20 36 Thetruck Spring 37 찾아가는 서비스 올겨울, 유니목의 활약은 메르세데스-벤츠와 함께 펼쳐진다 눈이 많기로 유명한 강원도는 제설 작업에 동원되는 유니목이 가장 바쁘게 활동하는 지 역이다. 강원도 곳곳에 있는 유니목의 겨울나기 준비를 위해 메르세데스-벤츠 서비스 팀이 발 벗고 나섰다 >> 겨울은 모든 차들이 도로 위로 나서기를 두려 워하는 계절이다. 살을 에는 추위는 물론이고 갑작 스레 쏟아지는 눈보라가 차들을 위협하다가도 언 제 그랬냐는 듯 햇볕이 따사롭게 내리쬐기도 하는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진다. 이런 날씨가 가장 기 승을 부리는 곳은 다름 아닌 강원도. 다른 지역의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는 날씨에도 산악 지형이 많은 강원도는 해발고도도 높아 기온이 영하에 머 무르는 날이 많고 날씨 변화도 유난히 심하다. 한 번 눈이 오면 폭설이 되기 싶고, 내린 눈도 좀처럼 녹지 않아 겨우내 제설 장비들이 혹사를 당하는 곳 이기도 하다. 동절기를 앞두고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유니목 무상 방문 서비스를 마련했고, 강원도 지역에 산재돼 있는 여러 유니목 사용처도 빠지지 않고 서비스 대상에 포함됐다. 혹독한 날씨에서 돋보이는 유니목 이처럼 겨울철 환경이 유난히 혹독한 강원도는 국 내에서 제설차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는 유니목 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동 절기에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유니목 무상 방문 서 비스를 마련했고, 강원도 지역에 산재돼 있는 여 러 유니목 사용처도 빠지지 않고 서비스 대상에 포 함됐다. 특히 올겨울에는 유난히 눈이 많아 대부 분 제설 작업에 투입되는 유니목이 원활하게 운용 될 수 있도록 사전 점검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 유 니목 서비스는 전국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 서비 스센터를 통해 받을 수 있는데, 강원 지역은 충청 전역과 경북 일부 지역과 함께 제천 서비스센터가 담당하고 있다. 구름 한 점 없는 화창한 날씨에도 뼈마디를 파 고드는 매서운 바람이 부는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 면의 알펜시아 리조트. 본격적인 겨울 시즌을 앞두 1 순회 점검 서비스 팀이 눈이 많기로 유명한 강원도 곳곳을 찾아 겨울나기 준비에 나섰다. 2 현장에서 사전 점검과 함께 문제점들을 발견해 함께 조치를 취한다. 1 2

21 38 Thetruck Spring 39 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강원도 지역 서비스 현황 유니목 서비스는 사전 진단으로 문제를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에 대해 묻자 서비스팀은 이렇게 이야기했다. 다 임러 트럭 코리아에서 서비스와 판매를 시작한 직 후인 지난해 겨울부터 서비스 요청이 늘었습니다. 제천 서비스센터에는 강원 지역의 서비스 요청이 제일 많은데 이 지역은 노후차가 많기 때문에 맨 먼저 장비 이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유니목 순회 서비스는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갈 때 그리고 가을 에서 겨울로 넘어갈 때 실시하고 있는데 서비스센 고 준비에 한창인 리조트 현장에 다임러 트럭 코리 체가 바뀐 후 처음 맞는 겨울이어서 유니목 운용 터에 와서 기다리는 것보다 사전 진단으로 문제를 아의 이재철 과장과 제천 서비스센터의 이원일 정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본격적인 겨울철이 오기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비사가 순회점검 서비스 차량인 스프린터 밴을 몰 전에 이뤄진 방문 서비스는 혹한에 대비할 수 있는 고 도착해, 리조트와 주변 도로 제설 작업을 담당 좋은 기회가 됐다. 신속하고 집중적인 서비스 필요 하는 유니목 U300과 U400을 살펴보며 일정은 시 대관령면 주민주식회사의 관리담당 권호순 씨 용평리조트에서 쓰이고 있는 유니목은 U1200과 작됐다. 는 이번 방문 서비스를 반기며 이렇게 말했다. U1650, 그리고 U300으로, 이 가운데 U1200은 출 이곳의 U300을 본 이원일 정비사는 지난겨 아무래도 수입 장비다 보니 서비스가 어려웠 고된 지 2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현역으로 활동하 울 제천 서비스센터에 사고 수리를 위해 방문했던 는데 <더트럭> 매거진에서 다임러 트럭 코리아가 고 있었다. 차 라며 단박에 알아보았다. 유니목이 그만큼 특별 유니목 서비스를 한다는 기사를 읽고 순회 서비스 이 차들은 겨울에만 제설용으로 쓰이고, 다른 한 차일 뿐 아니라 고객에 대한 그의 관심이 얼마 를 요청했습니다. 특히 제천 서비스센터의 담당 부 계절에는 정비고에 보관된 상태로 주기적인 시동 나 깊은지 엿볼 수 있었다. 이재철 과장이 휴대용 장님께서 여러 가지로 신경을 많이 써주셔서 저도 과 시험주행만으로 관리된다고 한다. 오랜 시간 쓰 진단 장비인 스타 다이그노시스(Star Diagnosis) 유니목을 운영하는 주변의 다른 회사나 관공서를 였지만 1년에 3~4개월 정도만 활동하기 때문에 를 넘겨받아 차 상태를 진단하는 사이, 이원일 정 많이 연결시켜 드렸습니다. 이번 순회 서비스도 제 연식이 무색할 정도로 유니목들은 건강을 유지하 비사는 차체 구석구석을 둘러보며 차량을 점검한 천 서비스센터에서 안내해 주셔서 다른 곳에 연락 고 있었다. 시동도 문제없이 잘 걸리고, 공회전 상 다. 유니목 기본 점검 했더니 무척 반가워하시더군요. 유니목이 계절적 인 영향을 많이 받는 장비라 상설 서비스센터 운영 이 어려운 점은 이해가 가지만 겨울철만이라도 빠 3 서비스 팀의 스프린터가 유니목과 나란히 서 있다. 4 눈이 오는 만큼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자동차의 하부 점검이 중요하다. 5 순 정 부품을 사용하는 것이 차량이 정상적인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 하는 비결이다. 태도 안정적이어서 운행에 지장은 없는 상태. 유니 목 자체의 기계적인 문제는 거의 없지만 별도로 설 치한 부가장비 가운데 일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 방문 서비스에서 기본적으로 점검하는 항목은 크 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조치해 주면 좋겠습니다. 고 있었다. 특히 대부분 유압 계통의 문제여서 부 게 12가지다. 우선 차의 모델과 연식을 확인해 전 직접 유니목을 사용하는 김진선 기사와 정일 가장비 업체의 애프터서비스가 필요하다. 자제어장치가 탑재된 신형 유니목은 전자식 진단 환 기사는 서비스팀에게 차 상태는 물론 익숙하지 장비관리를 맡고 있는 경영지원팀 전명탁 씨 장비인 스타 다이그노시스를 이용해 차량 상태를 않은 사용과 점검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 질문을 는 나름의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강원도 지역에 진단하고, 구형 유니목은 운전석의 기본적인 장치 했다. 기본 점검 외에도 차의 구석구석을 살피며 서 쓰이는 다른 유니목도 마찬가지지만 서비스가 상태를 확인한다. 그리고 운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 이상과 정비가 필요한 곳을 점검하고 사용자에게 도로공사나 국도관리사무소 등 관공서 중심으로 요 구성 요소인 엔진, 트랜스미션, 프런트 액슬과 조치해야 할 부분을 안내해 주는 것도 이번 순회 이뤄졌기 때문에 용평리조트 같은 민간 업체에 대 리어 액슬, 파워 스티어링 펌프, 허브 리덕션의 오 일 누유 여부를 확인하고, 냉각수 비중과 레벨, 배 서비스의 목적이다. 김진선 기사는 2년 전 구입한 업체에서 영문 매뉴얼도 주지 않아 홈페이지에서 3 한 서비스가 우선순위에서 밀려 어려움이 많았습 니다. 차는 20년 넘게 써도 별 문제없을 정도로 훌 터리액 레벨, 클러치 오일 레벨, 에어 상태를 점검 다운받았지만 작업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일일 륭하지만 늘 신속한 서비스가 아쉽지요. 특히 간단 한다. 이와 함께 차체 스크래치와 갈라짐, 변색, 부 이 매뉴얼을 찾아가며 운용하기는 현실적으로 쉽 한 수리로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데 사소한 고장 식 상태를 체크한다. 지 않다 며 전자장비 덕분에 사소한 문제는 애프 에도 차를 세워둬야 할 때는 답답하기가 이루 말할 이곳의 유니목은 유지 관리를 현지 지역 주민 터서비스를 일일이 부르지 않아서 편리하지만 실 수 없습니다. 이 출자한 대관령면 주민주식회사가 대행하고 있 질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 현장 조치가 필요한 부분들을 확인하는 과정 다. 알펜시아 리조트가 처음 문을 연 2009년에는 고 이야기했다. 에서 심각한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가장 오래 리조트 운영 주체인 강원도개발공사가 직접 유니 예정된 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한 용평리조 된 유니목 U1200는 히터에서 열기가 충분히 나오 목을 관리했지만 2010년부터 넘겨받았다. 운용 주 트에는 석 대의 오렌지색 유니목이 나란히 대기하 54 지 않아 앞 유리에 서린 김이 얼어붙는 문제를 확 5

22 40 Thetruck Spring 41 인하였는데 이는 메르세데스-벤츠가 공식적으 로 서비스를 시행하기 이전에 적절한 순정부품 수급이 어려워 시중부품으로 임시조치했기 때문 이었다. 이럴 경우 서비스 대상에서는 제외되지만 서 비스팀은 문제가 발생할 때 취할 수 있는 응급조 치 방법과 순정부품 구매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8 유니목의 튼튼한 내구성 이날 서비스팀이 마지막으로 찾은 곳은 영동고속 도로 진부 톨게이트 가까이에 있는 한국도로공사 대관령지사였다. 당일 둘러본 세 곳 가운데 유니목 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겨울뿐 아니라 다 른 계절에도 제설 이외의 작업 용도로 쓰이는 차들 도 있어 강원도의 유니목들 가운데서도 가장 많은 일을 하는 차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점검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유니목은 U400 3대, U 대, U1750 1대로, 1989년형인 U1750은 가장 오래 된 모델로 유일하게 제설용으로 쓰이지 않고 있다 언뜻 정비에 있어 불편함을 호소할 만하지만 6 고 한다. 유니목이 가장 많이 있는 곳이어서 기본적인 점검을 하는 데도 많은 시간이 걸렸다. 특히 강원 도 지역은 겨울철 노면이 얼어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염수(소금물)를 뿌리는 곳이 많아 부식이 심 대관령지사의 장비관리 책임자는 유니목에 대한 신뢰가 두텁다. 부식을 제외하면 특별히 기계적인 문제가 생기지 않는데다 정부기관의 내부적인 장 비사용 연한을 훌쩍 넘겨서 쓰는 데도 불편하지 않 다며 만족감을 표시한다. 다만 이전에 유니목 판 모든 점검을 마친 후에도 고객 요구 사항과 필요한 조치를 정리하는 서비스 리포트를 작성해야 한다. 하다. 한국도로공사뿐 아니라 강원 도내의 국도유 매와 서비스를 담당하던 업체의 부품 공급이 원활 지사무소 유니목 역시 마찬가지 상황이라고 한다. 하지 않았던 점이 아쉬울 따름이라고. 서비스팀은 U400의 엔진 룸 주변을 둘러보던 서비스팀의 지금은 다임러 트럭 코리아가 직접 서비스와 부품 눈빛이 번득인다. 에어 클리너 엘레멘트가 순정부 을 관리하기 때문에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 며 부 품이 아닌 제품이 끼워져 있음을 확인한 것. 순정 품 재고 여부와 가격을 확인하고 알려 드릴 테니, 부품과 모양은 비슷하지만 크기가 달라 정상적인 날씨가 좋아져 급하게 제설 작업에 투입되지 않을 기능을 발휘할 수 없음을 설명하고, 순정부품 교체 때 공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달라 고 안내했다. 를 권유했다. 모든 점검을 마친 후에도 서비스팀의 손길은 꼼꼼한 점검을 통해 여섯 대의 유니목 가운데 분주하다. 오늘 있었던 점검 내용을 확인하고, 고 오래된 모델은 부품 노후로 인한 문제들이, 새 모 객 요구사항이 적절히 조치됐는지를 재확인하고 델은 하체의 부식이 확인됐다. 특히 언더코팅 처리 이를 정리해 다음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 가 되지 않은 U400 한 대는 하체 부식이 매우 심 하기 위함이다. 한 상황. 이 차는 이미 정비고에서 타이어를 제거 산중의 저녁은 일찍 찾아오는 법. 해가 산 너머 하고 후륜 브레이크 캘리퍼와 디스크 사이에 겹겹 로 뉘엿뉘엿 넘어갈 무렵에서야 정리를 마친 서비 7 이 쌓인 녹을 제거하고 있었다. 서비스팀의 이재철 과장은 구석구석 차를 살펴보고 나서 이 지역처 럼 혹한 조건에서는 최소 1년에 1번 이상은 언더코 팅을 해주는 것이 좋다 고 조언했다. 스팀의 차량이 한국도로공사 직원들의 인사를 받 으며 차례차례 자리를 떠난다. 도움의 손길을 기다 리는 유니목은 아직도 많기에 이들의 발걸음은 바 쁘기만 하다. 6 최신 유니목뿐 아니라 오래된 모델들도 제설용 차량의 역할을 충 실히 하고 있다. 7 꼼꼼한 점검만이 차량들이 갖고 있는 서로 다른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8 순회 점검 서비스팀에게 궁금한 내용 을 질문하고 있는 유니목 운전자. 9 폭설과 추위의 연속인 강원도 에서 유니목의 역할은 막중하다.

23 42 The truck Spring 43 브라보 마이 라이프 삶의 질을 높여준 악트로스 3848 자동차는 누군가에게 꿈 또는 희망의 상징이다. 그리고 때로는 인생의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현암로지스 남효국 대표와 김성오 고객에게는 악트로스 3848이 그런 존재다

24 44 The truck Spring 최근에는 벤츠 트럭이 기사들 사이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습니다. 잔 고장이 적고 운전이 편한데다 힘이 좋아 못 가는 곳이 없습니다. >> 포항은 대한민국 철강 산업의 메카다. 포스코 를 비롯해 4개의 철강공업단지에 2,000여 개의 철 강 제조업체가 있다. 철강은 나라의 근간 산업을 이루는 건설과 기타 제조업에 꼭 필요하다. 따라서 운송량이 엄청나게 많을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포항에는 항만도 있다. 중국과 일본, 멀게는 러시아까지 드나드는 국제 교역량도 무시 할 수 없다. 그래서 포항에는 트럭이 많다. 어디를 가도 물자를 실은 트럭이 달리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포항에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트럭과 트 랙터들을 아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지역 특성상 운송량이 많기 때문이지요. 포스코를 드나드는 트 럭만도 하루에 수천 대는 넘을 겁니다. 우리가 이 곳을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포항시 남구에서 운송 업체 현암로지스를 경 영하는 남효국 대표의 말이다. 그에 따르면 철강 뿐 아니라 화학 산업과 건설 중장비, 골재 및 모래, 석회 등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포항에서 운송된다 고 한다. 20년 넘게 포항에서 운송 사업을 해왔습니 다. 그래서 포항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드는 운송 업체가 됐지요. 경쟁이 치열한 곳에서 이렇게 오래 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직원들의 유대관계가 깊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10년 넘게 우리와 일하는 기사들이 많습니다. 그러면서 100대가 넘는 트럭을 운용할 수 있 게 된 사업 노하우도 살짝 알려주었다. 포항에는 엄청나게 많은 운송 업체가 있습니 다. 그리고 개인으로 움직이는 분들도 많지요. 그 래서 경쟁이 더욱 치열합니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 에서 살아남으려면 많은 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 만 이윤을 많이 남겨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1 차 하청을 받아야 하지요. 예를 들어 포스코에서 일 거리가 있으면 포스코와 직접 거래를 해야지, 다른 운송 업체의 소개를 받아 2~3차로 하청이 이뤄지 면 그만큼 이윤이 적습니다. 또 일처리도 늦어질 수 있고요. 그래서 운송 업체 대표와 임원들은 더 많 이 움직여야 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합니다. 그래야 직원들에게 조금 더 챙겨줄 수 있으니까요. 그게 서로 공존하는 방법이지요. 트럭도 승용차와 마찬가지로 유행이 있다 직원들의 수입이 곧 회사의 수입 이라고 믿는 그는 포항 운송 및 물류 쪽에는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 로 유명하다. 그런 그에게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에 대해 물으니 마치 기다렸다는 듯 열변을 토하기 시작한다. 트럭도 승용차와 마찬가지로 유행이 있습니 다. 사실 불과 5년 전까지만 해도 벤츠 트럭이 아주 드물었지만, 최근에는 벤츠 트럭이 기사들 사이에 서 가장 각광받고 있습니다. 우선 잔 고장이 적고 운전이 편하죠. 그리고 힘이 좋아 못 가는 곳이 없 습니다. 저희 현암로지스는 지난해 8월부터 한 달 에 2대 정도 벤츠 트럭을 주문하고 있어요. 남효국 대표는 지난 20년 동안 국내에 출시된 모든 트럭을 타 본 경험이 있다. 그에 따르면 예전 에 인기를 끌었던 특정 브랜드의 차는 지금은 힘이 모자라고 하자가 많아 아끼면서 타야 한단다. 또 어떤 브랜드는 애프터서비스가 힘들고, 또 다른 브 랜드의 차는 노면이 조금만 좋지 않아도 힘이 달려 서 못 가는 경우가 많단다. 그래서 최근 메르세데 스-벤츠를 선호하는 가장 주된 이유가 강한 힘과 잔 고장 없는 내구성 때문이라고 한다. 저희 회사가 가장 많이 다니는 길은 포항~삼 척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고속도로가 없고, 노면도 그다지 좋지 않지요. 그래서 다른 브랜드의 트럭은 애를 먹습니다. 힘이 모자라고 차체에 스트레스가 많아 고장을 유발하기도 하니까요. 결과적으로 기 사들도 스트레스를 받기는 마찬가지고 그만큼 수 입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벤츠 트럭은 다릅니 다. 2년 전부터 벤츠 트럭을 샘플 삼아 써봤는데 그 동안 한 번도 고장이 나지 않았어요. 그리고 저희가 가진 노선과 연비, 매출, 지출 등 다양한 데이터들 을 각종 브랜드의 트럭에 대입해 봤을 때 벤츠 트럭 이 가장 적당하다고 판단하게 됐지요. 그래서 최근 에 벤츠 트럭을 가장 많이 주문하게 됐습니다. 그는 벤츠 트럭에 대해 한참 동안 칭찬을 아끼 지 않았다. 그러면서 연비도 무시할 수 없다는 말 도 덧붙였다. 벤츠 트럭은 힘도 좋고 각종 전자 장

25 46 The truck Spring 47 비만 잘 컨트롤하면 하루에 20리터까지 연료를 아 낄 수 있는데 이것이 쌓이면 한 달 유류비가 100만 원까지 차이를 보일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최근 에는 울산과 안동 등의 지인에게도 벤츠 트럭을 추 천했단다. 허리병도 고쳐준 벤츠 트럭 족스럽다고 덧붙였다. 이 일을 오래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벤츠 트럭에 대해 묻습니다. 그만큼 최근 벤츠 트럭 이 각광받고 있다는 증거가 되겠지요. 그때마다 1년 넘게 타온 악트로스 3848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엔진 회전수가 낮은 상태에서도 충분한 힘을 발휘합니다. 그러면서 차체가 덜덜거리는 경 구석구석 모든 점이 마음에 들어요. 내구성이 뛰어나 3년 동안 소모품 이외에 손본 곳이 전혀 없고, 힘도 좋고 연비도 좋습니다. 남효국 대표와 한참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오늘의 향도 없지요. 엔진 회전을 낮게 유지시켜 주니 연비 주인공 김성오 고객이 회사에 도착했다. 방금 일을 도 그만큼 좋을 수밖에요.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드 마치고 돌아온 그는 약간 상기된 얼굴이었다. 이런 인터뷰가 처음이기도 하거니와 운송업에 종사하 게 된 것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는 것은 운전이 편하다는 거지요. 국산 대형 트럭은 차체가 작기도 하고 운전이 불편하지만 이 차는 훨 씬 크면서도 아주 편하게 운전할 수 있어요. 그만큼 원래 오늘은 포스코를 시작으로 삼척까지 가 운전자에게 잘 맞춰서 만든 덕분이겠죠. 는 구간이 예정돼 있었지만, 갑자기 일정이 변경돼 김성오 고객은 벤츠 트럭에 또 하나의 즐거움 포스코에서 경주시 안강읍까지 가게 됐다. 그래도 이 있다고 한다. 바로 다양한 전자장비들이다. 액 포스코는 구경할 수 있겠거니 했는데 그것마저 여 정 표시장치를 쉽고 편하게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의치 않았다. 사전에 출입증을 발급받은 사람만 들 전자장비가 가르쳐주는 대로 운전하면 마치 게임 어갈 수 있다고 한다. 을 하는 것처럼 재미있고 연비도 높일 수 있다고 지금 막 일을 마쳤는데, 바로 또 포스코로 들 한다. 실제로 종종 계기판을 보면서 입가에 살짝 어가야 하기 때문에 세차를 못했습니다. 또 요즘 미소를 머금는 그를 볼 수 있었다. 운전이 즐거우 구제역 방역이 많아 차가 더 더럽네요. 니 일 자체가 즐거운 것이고, 결과적으로 일을 즐 차가 약간 지저분하다고 미안하다며 걱정스러 기면서 돈을 벌고 있는 것이다. 운 표정을 짓는 그에게 지저분한 차가 돈을 더 잘 그의 덤프트럭 악트로스 3848은 그의 인생에 버는 차 아니냐? 했더니 순박한 웃음을 짓는다. 그 있어 큰 변화이자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건설 순박한 웃음 뒤에는 만족스러운 표정도 엿볼 수 있 현장에서 일할 때는 일도 고됐지만 수입이 그렇게 었다. 건설현장에서 일했던 그는 남효국 대표를 만 많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자신이 일하는 만큼 나 대형 면허를 취득하고 지금의 일을 하게 됐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더불어 삶의 질도 높아졌 처음에는 국산 대형 트럭을 운전했습니다. 새 다. 악트로스 3848에 오르는 것 자체가 큰 즐거움 차였는데 무슨 고장이 그리도 많은지 일하는 날보 이고 차도 그에게 보답이라도 하듯 어느 길이든 거 다 쉬는 날이 더 많았어요. 그리고 허리도 많이 아파 침없이 잘 달려주고 있다. 서 계속 병원을 다녔습니다. 그러다가 1년 전에 악트 이달에는 두 명의 고객이 브라보 마이 라이프 로스 3848 덤프트럭으로 바꿨지요. 이제는 차가 전 를 외쳤다. 현암로지스 남효국 대표는 최근에는 고 혀 고장을 일으키지 않으니 쉬지를 못하네요. 그리 장이 없는 벤츠 트럭 덕분에 일이 더욱 수월해졌 고 병원에서도 고치지 못했던 허리 통증이 말끔히 고, 따라서 수입도 오르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벤 사라졌습니다. 승차감이 워낙 좋은 덕분이겠지요. 츠 트럭을 구입한 것에 큰 만족을 느낀다고 한다. 김성오 고객의 악트로스 3848도 남효국 대표 남효국 대표의 추천으로 악트로스 3848을 구입한 가 추천해서 샀다고 한다. 처음에는 차 값에 대한 김성오 고객 역시 인생의 전환점을 가져다 준 벤츠 부담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일이 많고 고장도 트럭에 대한 애정이 남다를 수밖에 없다. 오늘도 없어 할부금을 수월하게 갚아 나가면서 수입도 전 현암로지스 김성오 고객은 입가에 미소를 지으며 보다 훨씬 높아 저축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만 벤츠 트럭과 함께 전국을 누비고 있을 것이다.

26 48 The truck Spring 49 달리는 운전교실 운전자와 차의 궁합도 중요하다 악트로스 플리트스타가 최고의 해답이다 대형 트럭도 자동변속기가 대세로 떠오른 요즘. 수동변속기를 선호하는 특별한 고객의 운전습관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경제 운전의 비결을 알 수 있었다. 습과 듬직한 악트로스 차체가 어우러져 제법 멋진 분위기가 나온다. >> 올겨울은 유난히 춥고 눈도 많이 내렸다. 장거 리 운전이 일상인 트럭 운전자들에게는 추위보다 도로 위에 쌓이는 눈이 더 부담스럽게 느껴질 것이 다. 이번 달리는 운전교실 을 함께할 노원준 고객 을 만나기 위해 제천으로 내려가는 동안에도 중부 지방의 도로는 온통 눈으로 뒤범벅이 됐다. 어둠 속에서 눈길을 달려 동틀 무렵에 제천에 도착했지 만 좋지 않은 기상 조건 때문에 행여나 예정된 화 물 운송이 취소되지는 않을까 노심초사했다. 다행 히 높아진 기온 덕분에 주변 도로는 차들이 다니기 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눈이 녹았다. 만나기로 한 약속 장소에 도착하니 달리는 운 전교실 에 항상 함께하고 있는 김두현 드라이버 트 레이너가 미리 도착해 있었다. 반갑게 인사를 건네 고 노원준 고객과 그의 차가 기다리고 있는 곳으로 자리를 옮겼다. 화물터미널 한가운데 서 있는 노원 준 고객의 차는 밤새 내린 눈처럼 하얀색이 돋보이 는 악트로스 플리트스타 눈이 쌓인 주변 모 넉 대째 벤츠 트럭을 몰고 있는 마니아 김두현 드라이버 트레이너와 만난 노원준 고객은 오늘 처음 대면하지만 이미 친한 사이인 것처럼 편 하게 대화를 나눈다. 두 사람이 자연스럽게 이곳저 곳을 둘러보며 차 상태를 점검하며 의견을 주고받 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노원준 고객은 이미 벤츠 트럭을 넉 대째 몰고 있는 벤츠 트럭 마니아 다. 이미 벤츠 트럭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두 사람은 만나는 순간부터 텔레파시처럼 무언의 공감대를 만들어낸 것이 분명했다. 지금도 노원준 고객은 두 대의 흰색 플리트스 타 2641을 보유하고 있다. 2005년부터 벤츠 트럭 고객이 된 그가 벤츠 트럭을 몰고 달린 거리만 해 도 이미 130만 킬로미터가 넘었다고 한다. 그가 보 유한 두 대의 차량에 차이가 있다면 한 대는 수동 변속기 모델이고, 다른 한 대는 자동변속기 모델이 라는 것뿐이다. 오늘 노원준 고객이 몰고 나설 차 는 수동변속기 모델이다. 나중에 알았는데 그가 달리는 운전교실 을 위해 수동변속기 모델을 몰고 나온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노원준 고객의 근거지인 제천을 비롯, 인근의 영월, 단양 등지는 시멘트 원료인 석회석의 주산지 다. 대한민국의 내로라하는 대형 시멘트 업체들도

27 50 The truck Spring 51 까다로운 수동변속기가 더 잘 맞아 1 노원준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두 대의 흰색 플리트스타 수준급의 운전 실력이지만 노원준 고객은 항상 신중하게 운전대를 잡는다. 3 김두현 트레이너의 설명을 주의 깊게 경청하는 노원준 고객. 4 더욱 노원준 고객의 운전 실력은 난코스에서 빛난다. 기 전 충분히 탄력을 얻은 트레일러는 힘 부족 없 결정했다. 지금까지 옆에서 노원준 고객의 운전을 2008년 12월에 출고된 그의 플리트스타가 지금까 이 차분히 오르막길을 통과한다. 유심히 살펴본 김두현 트레이너의 평가는 어떨까. 지 달린 거리는 벌써 33만 킬로미터가 넘었다. 이 전에 몰던 악트로스도 53만 킬로미터를 달린 후 생각하는 운전이 고연비의 지름길 노원준 고객처럼 차를 좋아하는 분들은 차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이론적 지식을 실전에 대 에 다른 차주에게 넘겼는데 그 차가 이제는 주행거 급경사진 도로가 많은 강원도와 충청도 지역을 입해 가면서 비교하고 문제점을 개선해 나갑니다. 리 60만 킬로미터를 넘겼어요. 그래도 아직 큰 문 많이 오가다 보니 변속기의 중요성을 많이 실감하 이론과 실전을 겸비하는 셈이죠. 드라이버 트레이 1 2 대부분 이 지역에 자리를 잡고 전국의 시멘트 공장 으로 원료를 공급한다. 그 역시 제천 인근에서 받 은 시멘트 원료를 BCT 트레일러에 싣고 전국 곳곳 의 시멘트 공장으로 운반하는 일을 하고 있다. 오 늘 그와 그의 악트로스가 향하게 될 곳은 경기도 화성이다. 제천시 시호 화물터미널을 출발해 38번 국도를 타고 서쪽으로 향하다가 일죽 IC에서 고속 도로에 올라 화성으로 향하는 코스가 예정돼 있는 것이다. 출발에 앞서 노원준 고객은 앞서 같은 코 스를 택한 다른 기사들과 전화 통화를 하며 도로와 교통 상황을 미리 확인한다. 제천 시내를 통과하면서 스티어링 휠을 잡은 노원준 고객의 시선은 전방과 사이드 미러를 바쁘 게 오간다. 늘 다니는 길이라 익숙할 테지만 김 트 제가 없다니 충분히 만족할 만하죠. 플리트스타의 뛰어난 내구성에 대한 자랑을 이어가던 그는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몰라도 내 취향에는 수동변속기 가 잘 맞는 것 같다 며 수동변속기라 그런지 고장 이 더 적은 것 같다는 말을 덧붙인다. 그의 말에 김 트레이너는 자동변속기가 수동변속기에 비하면 복잡한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브랜드의 차들과 비 하면 벤츠 트럭의 자동변속기는 고장률이나 고장 빈도가 훨씬 적다 고 말한다. 생각해 보면 요즘 트럭 운전자들도 자동변속 기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장거리 운전을 하면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도로 여건과 교통 상황 을 감안하면 수동변속기에 비해 자동변속기가 운 전의 피로도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그럼에 도 수동변속기를 선호하는 노원준 고객은 운전을 일이라고 생각하기보다 즐기는 쪽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어느새 차는 제천 시내를 벗어나 장호원 ~충주 방향 38번 국도를 달리고 있다. 제천 시내 를 빠져나오는 짧은 시간 동안 김 트레이너는 이미 그의 운전 성향을 어느 정도 파악한 모양이다. 두 사람 사이의 대화는 어느새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아니라 기술적인 토론으로 이어졌다. 주된 주제는 연비와 기어 활용에 대한 것이다. 수동변속기 차와 자동변속기 차를 비교해 보 면, 트립 컴퓨터상으로는 자동변속기 차의 연비가 잘 나와요. 하지만 실제 주유해 보면 수동변속기가 기름을 덜 먹는 걸 알 수 있어요. 고객님이 운전을 잘하셔서 그런 겁니다. 일반 운전자들은 자동변속기 쪽에서 연비가 더 잘 나오 는 편이에요. 자동변속기는 운전자가 변속 시기를 놓쳐 연료를 낭비할 수 있는 부분들을 알아서 보완 해 주기 때문이지요. 고객님처럼 세심하게 도로와 교통 상황을 읽으면서 운전하시면 당연히 수동변 속기 차의 연비가 더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어느새 플리트스타는 박달재 터널로 들어선 다. 제천에서 충남이나 경기도 등 서쪽으로 이동하 기 위해 꼭 거쳐야 하는 박달재와 다리재는 트럭의 성능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구간이다. 언덕을 오르 게 됩니다. 지금 몰고 있는 플리트스타 410마력 모 델 같은 경우에는 12단 변속기가 16단 변속기보다 연비 향상에 유리한 것 같아요. 16단 변속기 쪽이 연비가 잘 나오도록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실제로 운전해 보면 12단이 탄력을 활용하기에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고객의 이야기에 김 트레이너는 구체적 인 설명으로 그의 주장에 힘을 보탠다. 16단 변속 기는 rpm 영역을 활용할 수 있는 폭이 좁고, 상대 적으로 12단 변속기는 그 폭이 넓습니다. 탄력주행 이나 감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rpm 영역이 넓기 때 문에 연비가 좋게 느껴지는 것이지요. 탄탄한 이론을 바탕으로 여러 운전자들을 교 육해 온 김 트레이너의 시각에서 보더라도 노원준 고객의 운전 실력은 수준급이다. 고객 가운데 엔진 회전계(rpm 게이지)를 보며 운전하는 분들은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노원준 고객님처럼 엔진 회전 계를 주시하며 생각하는 운전을 하는 사람들이 많 지 않습니다. 많은 운전자 분들이 엔진 소리를 기준 으로 변속하곤 하는데 그런 방법은 엔진의 특성을 정확히 살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 요한 것은 운전자가 노면과 주행 코스를 잘 아는 것 이지요. 차의 기능을 잘 활용하는 것 이상으로 운전 자가 상황에 맞게 잘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가 출고 때 고객 여러분에게 중점적으로 설명해 드리는 것 중 하나도 바로 그런 부분입니다. 너 입장에서는 특별히 교정해야 할 부분이 없는 모 범적인 드라이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차를 이해하고, 차의 특성에 맞춰 운 전 스타일을 조율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제 운전의 실천 방법이다. 그런 점에서 노원준 고 객과 악트로스 플리트스타 2641은 운전자와 차가 서로 대화하고 호흡하며 발전해 나가는 좋은 예라 고 할 수 있다. 사람과 사람만큼이나 운전자와 차의 궁합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4 레이너와 차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사이에도 분 어느덧 플리트스타는 여정 가운데 국도 구간 주한 시선의 움직임은 변함이 없다. 조심스레 차 주행이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 다다랐다. 운전자의 에 대한 이야기를 해달라 는 부탁에 노원준 고객은 운전습관을 확인하기 좋은 난코스를 지나는 동안 충청도 사람 특유의 억양으로 대답한다. 여러모로 에도 노원준 고객의 매끄러운 운전 실력은 더 이상 만족스럽죠. 내구성 좋고 고장도 적어서 전반적인 의 트레이닝이 필요 없을 정도인 것으로 확인됐다. 관리비용이 적게 드는 게 장점이에요. 3 오늘의 달리는 운전교실 은 이곳에서 마감하기로

28 52 The truck Spring 53 유행통신 티빙(TVing) (무료) 아이폰용 스마트폰에 DMB를 제공하는 앱. 갤럭시폰을 비롯해 대 부분의 안드로이드폰에서는 DMB 시청이 가능하지만 DMB 기능이 제외된 아이폰에 유용하다. SBS, 엠넷, 채 널 CGV 등 다양한 채널을 볼 수 있어서 휴식 중 간단하 게 시청하기에 좋다. 지금은 30여 개 채널을 상영하지 만, 곧 70여 개가 넘는 방송 콘텐츠를 내놓을 예정으로 일단 내비게이션의 DMB 채널보다는 훨씬 다양하게 시 청할 수 있다. 단,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는 것은 무료지만 시청은 3,000원의 정액권을 구입해야만 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다. 선명한 화질과 아이폰만의 편의성은 이 앱에서도 두드러진다. 이 앱의 유용함은 곧 입 소문이 나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을 위한 앱도 곧 출 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도로 위의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유행이기에 앞서 스마트폰은 꽤 유용한 점이 많다. 특히 도로 위를 달리는 운전자들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하게 개발돼 눈길을 끈다. 아이폰이냐 안드로이드폰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편리하고 다양한 앱이 개발돼 있으니 필요에 맞게 다운받아 보자. 중요한 것은 자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GPS 위치일기 (무료) 안드로이드폰용 여행 앱 중에서 최근에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앱으 로 지도에 위치와 사진, 메모를 기록해서 저장하는 기능 이 탁월하다. 운전자의 경우 지금 이동하고 있는 장소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면 위성위치확인장치(GPS)를 이용 해 다음번에 같은 위치에서 그 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바로 알 수 있다. 게다가 사진이나 글을 함께 올릴 수 있 고 이 내용을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저장해 지인들과 공 유할 수도 있다. 오랫동안 먼 길에 나서는 운전자를 걱 정하는 가족들을 안심시키는 데 좋은 앱인 셈이다. 스마트 프로(Smart Pro) (무료) 안드로이드폰용 이 앱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전혀 스마트 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을 위한 스마트폰 가 이드 앱이다. 스마트폰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적인 가이드와 추천 앱등을 응용해서 더욱 편리하게 사 용할 수 있는 가이드까지 다양하게 안내한다. 특히 스마 트폰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많 은 중년들이 다른 앱 사용하기 이전에 익혀두면 매우 편 리한 앱이다. 콜센터전화번호부 (무료)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관공서나 은행 등 매일은 아니지만 필요할 때는 항상 뒤 적여야 하는 콜센터의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앱. 업종별 로 정리해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다. 은행과 카드사, 보 험과 민원, 교통, A/S, 놀이공원과 지방자치단체까지 그 목록이 다양하다. 특히 금융권 콜센터의 경우 ARS 메뉴 를 미리 확인하고 원하는 메뉴를 선택한 후 전화하면 번 거로움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사용자 들의 수정 혹은 추가 요구를 반영해 지속적으로 업데이 트하는 것이 기특할 정도다. 더 파킹(The Parking) (유료 1.99달러) 아이폰용 주차를 걱정하는 운전자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앱이 다. 주차 단속에 걸릴 것 같아 근처 주차장을 빙빙 돌지 않아도 된다. 주차장 정보와 검색, 주차 위치까지 실시 간 저장 가능한 더 파킹 이 개발됐기 때문이다. 이 앱은 주차장에 도착한 후 해당 주차장에 대한 기본 정보를 입 력하면 그곳에 대한 모든 정보를 손쉽게 알 수 있다. 그 다음부터는 바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게다가 손쉽게 가까운 주차장을 찾을 수 있고, 그동안 이 앱을 사용한 유저들이 올려놓은 정보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주차 장 가격과 알람 시간을 설정해 한없이 요금이 올라가는 것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니 시간과 돈을 아껴주는 제 법 실속 있는 앱이다.

29 54 The truck Spring 55 포뮬러 원 공식 앱(F1 TM 2010 Timing App) (7.99달러) 아이폰용 지난해 국내에서 열렸던 2010 코리아 그랑프리 같은 포 뮬러 원의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앱. 현재 오피넷 (무료) 운전자들에게 가장 민감한 부분은 기름값이다. 특히 운 전을 직업으로 삼고 생활의 대부분을 도로 위에서 보내 는 트러커들에게는 더더욱 그렇다. 오피넷은 운전자들 에게 유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석유공사 와 지식경제부에서 함께 개발했다. 처음에는 홈페이지 로 시작했는데, 스마트폰이 인기를 모으면서 스마트폰 용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개발됐다.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주유소 정보를 실시간 지도로 제공하며 국제 유 가와 국내 평균 유가 정보, 불량 석유를 판매하는 불법 주유소 정보까지 제공한다. 올레 내비 (무료) 아이폰용 내비게이션 무료 앱으로 KT에서 제공하고 있다. 기존 내비게이션 못지않은 정보와 길 찾기 안내 기능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조작이 간편한데다 실시간 교통 정 보도 제공해 러시아워 시간대에 막힌 길을 피해 운행하 는 데 유용하다. 또 앱으로 출시된 만큼 지속적으로 자 동 업데이트를 해 일반 내비게이션처럼 직접 PC에 연 결해 업데이트해야 하는 불편도 없다. 현재 도로운행 정 보, 도로 변경 내역, 시설 정보와 주요 고속도로, 간선 대회를 질주하고 있는 차량들과 드라이버에 대한 정보 와 기간, 위치를 추적할 수 있다. 대회의 새로운 소식과 순위도 모두 바로 확인 가능하다. 에코차계부 (무료) 아이폰용 말 그대로 차를 유지하면서 지출되는 각종 비용에 대한 관리를 도와주는 앱이다. 항상 운전을 하지만 나가는 비 용에 대해서 무감하거나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는 남성 운전자에게 도움이 된다. 차로 인한 비용들을 항목별로 입력하면 이를 그래프와 월별 통계로 정산해서 보여준 다. 또 미리 설정해 두면 소모품 교환 주기도 알려줘 연 비 절약에도 효과적이다. 물론 이 다양한 기능들은 사용 할 때만 확인할 수 있다. 차계부는 아이폰용 외에도 안 드로이드 마켓에도 다양한 기능의 앱이 소개돼 있다. 도로 폐쇄회로 TV 등의 영상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다. CCTV정보는 곧 500여 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는 아이폰용 앱으로만 제작돼 있는데, 곧 안드로이드 스 마트폰과 아이패드용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국민다이어트 (무료) 아이폰용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국민체조와 다이어트 운동을 위 해 개발한 앱이다. 학창 시절 운동장에서 했던 국민체조 와 새천년 건강체조와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다이어 트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운전으로 인해 몸을 움직이지 못하는 운전자들이 간단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쉬운 단계의 체조와 동영상 등도 함께 제공한다. 초급과 중급 등 등급을 나누고 있으니 자신의 신체조건 을 확인하고 사용하면 된다. 응급상황 대처방법 (무료) 안드로이드폰용 운전 중이나 언제라도 갑작스러운 상황은 일어날 수 있 어그멘티드 드라이브(Augmented Drive) (유료 2.99달러) 아이폰용 미국에서 개발한 앱으로 장시간 운전하는 운전자들의 졸음운전을 방지해준다. 스마트폰으로 실행하면 차선 간격을 알아서 계산해, 졸음운전으로 차선을 이탈하면 경고음을 울려준다. 게다가 차간 거리까지도 계산해서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좁아지면 경고음을 울려 주위 다. 이를 대비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 는 앱이다. 소방방재청에서 개발했는데 성인 심폐소생 술, AED(제세동기) 사용법, 다양한 안전교육 지침 등을 제공하고 있다. 성인 심폐소생술에 관한 방법을 그림으 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각각의 설명대로 진행했 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설명하는 등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이 장점이다. 를 환기해 준다. 대형 고급 세단에나 설치될 법한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하다.

30 56 The truck Spring 57 문화 탐방 트럭으로 횡단하는 아프리카 아프리카를 여행하는 수많은 방법 중에 가장 박진감 넘치고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여행은 바로 트러킹이다. 아프리카의 대자연을 가슴 그대로 느끼는 트럭 투어의 모든 것을 소개한다. >> 대자연과 동물, 인간이 공존하는 검은 대륙, 아프리카. 흔히 아프리카는 여행자들의 마지막 종 착지라고 한다. 워낙 거리가 먼데다 한 번 가려면 비용이나 준비할 것들이 만만치 않은 것이 그 이유 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직항 노선이 없어 비행시 간만 최소 16시간 이상 걸리는 등 이만저만한 부담 이 아니다. 하지만 아프리카를 다녀온 사람들은 그곳에 서의 경험을 쉽게 잊지 못한다. 다양한 문화와 자 연 환경에서 경비행기와 요트 그리고 호텔에서 최 고급 서비스를 만끽하는 럭셔리 여행부터 자전거 나 버스를 이용한 생생한 아프리카 문화 체험을 함 께 맛볼 수 있는 매력이 공존하기 때문이다. 특히 서양인 여행자들은 짜인 일정대로 가이드의 안내 를 받으며 움직이는 패키지 여행 대신 트럭을 타고 다니며 아프리카를 종단 여행하는 것을 즐기기도 하는데 이 역시 국내 여행자들 사이에서도 제법 입 소문이 나고 있다. 트러킹, 아프리카의 생생한 체험 트러킹 혹은 오버랜드 여행이라고 불리는 트럭 투 어는 트럭을 개조한 버스를 이용해 아프리카 대륙 의 국경을 넘나들며 날것 그대로의 아프리카를 체 험하는 여행이다. 투어에는 현지 가이드와 요리사 운전사가 함께 동행하게 되는데 이는 남아프리카 부터 나미비아, 짐바브웨 등 다양한 나라의 국경을 넘나들어야 하므로 이들의 구사하는 현지 언어와 혹시 모를 위기 대처 능력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트럭 투어는 캠핑 투어(Camping Tour)와 숙소 투어(Accommodation Tour)로 나 뉜다. 말 그대로 캠핑 투어는 캠핑 형식으로 안전 한 장소에 텐트를 치고 야영하는 형태다. 숙소 투 어는 저렴한 숙소에서 숙박을 하는 형태다. 숙소 투어의 비용이 높은 이유도 있지만 많은 이들이 캠 핑 투어를 선호한다. 개조된 트럭 내부에는 개인 사물함, 금고, 텐 트, 식사 도구, 요리 장비 등 캠핑에 필요한 도구와 개인 저장 창고로 채워지고 되는데 보통 15~25명 내외의 다국적 여행자들로 구성된 여행자들이 그 룹이 돼 여행을 떠난다. 트럭 투어를 경험한 이들이 가장 좋았던 점으 로 손꼽는 것은 생생한 아프리카 체험뿐 아니라 다 양한 나라의 여행자들과 함께 캠핑하고 야영을 하

31 58 The truck Spring 59 며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프리 돼 있다. 개조된 트럭들은 여행을 마칠 때마다 안 카 여행을 하다 보면 씻거나 잠자는 것은 그리 큰 전검사를 받게 된다. 문제가 아니다. 그리 추운 지역이 아니라 비만 피 주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트러킹에 개조 한다면 어디서든 잘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광활한 돼 사용되는 것도 그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아무 대지만큼 화장실 역시 대지에서 해결해야 한다. 하 리 완벽한 벤츠 트럭이라 해도 아프리카의 험난한 지만 식사는 다르다. 어딜 가든 먹는 것은 중요한 도로 사정상 웅덩이에 빠지게 되면 어쩔 수 없다. 문제다. 금강산도 식후경 이란 말은 동서양을 막 모든 여행자들이 나와 힘을 합치는 수밖에. 론하고 통용되는 진리다. 트럭 투어의 대부분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 20명 안팎의 인원이 여행을 다니다 보니 요리 이프타운에서 시작한다. 원시적인 대자연과 가장 사와 가이드만으로 식사를 해결하기에는 무리가 발달한 문명이 공존하는 케이프타운은 관광객들이 있다. 그래서 트럭 여행자들은 4~5명의 인원을 한 가장 좋아하는 해변 도시다. 유명한 희망봉, 테이블 조로 구성해 식사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을 마운틴, 물개 섬 등이 모두 케이프타운에 있다. 듀티(Duty) 라고 한다. 날짜 별로 듀티의 활동은 케이프타운에서 출발한 트럭은 나미비아와 보 달라지는데 요리사를 도와 그날 먹을 요리는 하는 츠와나를 거쳐 짐바브웨의 빅토리아폭포에 다다 가 하면, 개인 식기 외에 주전자나 양동이 등을 씻 른다. 나미비아에서는 그 유명한 붉은 나미브 사막 거나 주변 쓰레기 등을 정리하는 등 캠핑 구성원으 을, 보츠와나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습지대이자 로서 제 몫을 하게 되는 셈이다. 강인 오카방코 델타를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세계 아프리카 여행이라고 해서 원숭이나 코끼리, 3대 폭포라는 빅토리아폭포까지 만나게 되면 남부 아니면 애벌레 구이를 해먹는 건 아니다. 대부분의 아프리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생생한 경험을 죄다 식사는 서양식으로 한다. 간혹 밥이 나오는 경우도 맛보는 셈이다. 이렇게 남아프리카 곳곳을 둘러보 있지만 매우 가끔 있는 일이며 오히려 한국인 입맛 게 되면 20일 정도 소요된다. 에는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메뉴는 보통 물론 시간과 비용이 허락된다면 짐바브웨를 아침에는 바나나와 우유, 시리얼로 해결하고 점심 지나 탄자니아와 케냐까지 둘러볼 수도 있다. 40 에는 샌드위치, 저녁은 고기와 수프를 주로 먹는데 일을 넘나드는 이 일정은 남아프리카와 동아프리 많은 여행자들이 풍성하고 맛있는 저녁 만찬 때문 카 일대, 그러니까 밀림과 벌레 등이 많아 쉽게 여 에 살을 빼기 힘들다고 호소하기도 한다. 행자들이 근접할 수 없는 서아프리카와 사하라사 여행지 곳곳에는 대자연뿐 아니라 사람들이 막 이북의 아랍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아프리카를 사는 곳이니만큼 다양한 편의시설도 존재한다. 인 터넷 카페도 있고 대형 슈퍼마켓도 있으며, 우체국 도 있다. 발가벗은 채 창을 들고 서 있는 원주민이 나 사자, 표범을 만날 확률보다 이런 편의시설을 만날 확률이 더 높은 것도 사실이다. 짧지 않은 여 행이니만큼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이메일을 보내거 나 여행 근황을 전하는 것도 이때쯤이다. 다양한 문화와 자연 환경에서 럭셔리 여행부터 자전거나 버스를 이용한 생생한 아프리카 문화 체험을 함께 맛볼 수 있는 매력이 공존한다. 아프리카 트럭 투어 전문 여행사 아프리칸 웨이 아프리칸 웨이는 아프리카 트럭 투어 전문 여행사로 다양한 트럭 투어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남부 아프 리카 종단부터 남아공~케냐 투어, 동부 아프리카 투 어 등 일정과 비용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다. 트럭 투 어 전문 여행사이니만큼 다양한 패키지를 구성하는 경험하는 셈이다. 탄자이나에는 바로 세렝게티 국립공원과 아름 다운 잔지바르 섬이 있으며, 케냐에서는 용맹한 붉 은 전사 마사이족을 만날 수 있다. 혹시 연인이나 아내와 함께 여행길에 올랐다면 그리고 영화 <아 웃 오브 아프리카>를 인상 깊게 감상했다면, 대초 원의 한복판에서 아내 혹은 연인의 머리를 감겨주 트럭 개조 여행 아프리카 트러킹은 말 그대로 트럭을 타고 아프리 카를 종단 혹은 횡단하는 여행이다. 트럭 투어에서 트럭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교통수단뿐 아니라 여행의 모든 것을 이동시키고 여행자의 안전을 책 임져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트럭 내부에는 가스 난로와 냉장고, 요리용 그릴, 물 탱크와 냉동 박스, 라디오와 금고, 로커 등 다양한 시설이 구비 데 가수 하림과의 트럭 투어, 사진작가 오세영과 함 께하는 트럭 투어 등이 대표적이다. 문의 / 인터아프리카 아프리카 전문 인터아프리카에서는 남서부 아프리카 의 하이라이트 케이프타운에서 나미비아 사막을 거 쳐 보츠와나의 오카방고 델타 그리고 세계 3개 폭포 의 하나인 빅토리아폭포까지 27일 배낭여행 상품을 419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문의 / 는 호사를 누릴 수도 있다. 영화를 아직 관람하지 못했다면 꼭 한 번 보고 가는 것은 필수다. 온종일 트럭을 운행하는 <더트럭> 독자들 대 부분에게도 아프리카 트럭 투어는 이색적이고 색 다른 체험이 될 것이다. 특히 물류 운송이 아닌 여 행으로써의 트럭으로, 그것도 한반도가 아닌 원초 적이고 신비한 대륙 아프리카를 종단한다는 점은 큰 매력으로 남을 것이다. 그것도 메르세데스-벤 츠 트럭 아닌가!

32 60 Thetruck Spring 61 주말 레저 >> 세상의 모든 직업인과 마찬가지로 고속도로 뉴가 안동 간고등어를 이용한 인삼안동간고등어 를 질주하는 트러커들도 피해갈 수 없는 고민이 있 다. 바로 무엇을 먹을까다. 특히 도로 위에서 하루 의 대부분을 보내는 운전자들은 이런 고민의 정도 가 클 수밖에 없다. 그래서 한국도로공사에서는 매 년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선발대회 를 연다. 재미 매운탕이다. 당연히 안동휴게소(부산 방향)에서 만 들어 내며 인삼을 넣어 쌉쌀한 맛이 시원한 국물과 잘 어우러진다. 여주휴게소(서창 방향)의 마래장 국밥 역시 현지 지역 음식을 휴게소 메뉴에 적용한 사례에 속한다. 한국도로공사에서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선발대회 를 열었는데 메뉴별로 선정해 입맛 편중이 없다. 있는 것은 메뉴별로 선정해 입맛 편중 현상이 없 간혹 여행을 즐기는 운전자들에게는 국수가 다는 점이다. 그야말로 골라 먹는 재미가 넘친다 별미겠지만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운전대를 잡아 도로 위 맛집을 향해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다 생활의 대부분을 도로 위에서 보내야 하는 트러커들을 위한 휴게소 맛집을 소개한다. 메뉴와 장르별로 선정해 입맛대로 골라 먹는 재미가 넘친다. 는 말이다. 또 대부분의 메뉴들이 4,000원대에서 8,000원대까지 다양한 편이다. 피곤에 지친 운전 자들이 이 메뉴들로 힘을 낼 수만 있다면 그리 부 담스럽지 않은 가격이다. 지역별 메뉴 다양해 크게 우동과 국수류, 밥류, 시원한 국물의 탕류와 양식류 등으로 나눴다. 같은 국수라 해도 메뉴가 지역별로 다양하다. 국수류 금상은 경부고속도로 신탄진휴게소(서울 방향)의 도토리묵국수가 받았 다. 도토리묵을 얇게 썰어 시원한 양념과 함께 육 수에 말아 먹는 도토리묵국수는 특히 여름철에 인 기가 많다. 은상으로 선정된 경부고속도로 칠곡 휴게소(부산 방향)에서 만들어 내는 닭육수 된장 라면은 이미 운전자들 사이에서는 입 소문이 자자 한 메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선보인 라면과 흡 사한 맛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수와 추억 을 함께 먹는 셈이다. 불닭구운면은 호남고속도로 정읍휴게소(논산 방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메 뉴. 구운 닭과 면을 매콤 달콤한 소스에 버무려 먹 는다. 추운 겨울철에는 뜨끈한 국물이 있는 탕 요리 를 선호하게 마련이다. 탕류 금상은 천연웰빙순두 부찌개를 만든 남해고속도로 사천휴게소(순천 방 향)가 선정됐다. 얼큰하기보다 맑고 시원한 국물 로 정평이 나 있다. 지역 특산물을 휴게소 메뉴에 적용해 큰 인기를 얻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인 메 야 하는 운전자들에게는 별미보다 주식이 필요하 다. 한국인의 주식은 당연히 밥. 덮밥이나 비빔밥을 포함한 다양한 밥류가 휴게소 메뉴에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금상은 죽전휴게소(서울 방향)의 용인백 옥쌀버섯덮밥이 수상했다. 용인에서 난 흰 쌀밥에 버섯과 불고기를 함께 올린 영양 덮밥이다. 보기보 다 영양이 많고 맛있기 소문이 난 우거지는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나지만 특히 강원도 지역의 우거 지가 유명하다. 동해고속도로 옥계휴게소(강릉 방 향)에서는 우거지를 넣고 갓 지어낸 시래돌솥밥으 로 운전자들을 격려한다. 쌀 브랜드로 유명한 청원 에서는 휴게소에 청원생명영양돌솥밥이라는 다소 긴 이름을 가진 메뉴를 선보인다. 맛깔스럽고 정갈 한 반찬들이 함께 나오는데 이름처럼 밥만으로도 맛과 영양이 충분히 넘칠 듯하다. 양식도 빠질 수 없다. 횡성휴게소(강릉 방향) 에 들를 계획이라면 횡성한우떡더덕웰빙스테이크 를 맛봐야 한다. 지역 특산물인 횡성 한우와 더덕 을 함께 다진 후 노릇하게 구운 스테이크로 휴게소 가 아니라 일반 음식점에 내놓아도 인기를 끌 만한 메뉴다. 떡갈비 스테이크는 남해고속도로 섬진강 휴게소(순천 방향)도 빠질 수 없다. 근처에 널린 청 매실을 넣어 부드럽고 달콤한 청매실떡갈비스테 이크로 재탄생했다. 조금 느끼한 음식이 당긴다면 안성휴게소(부산 방향)에 들러 해물크림소스 오므 라이스를 맛보면 된다. 적당히 느끼하면서도 맛나 는 소스가 피곤에 지친 운전자의 입맛을 돋운다.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정리 경부고속도로 신탄진휴게소 도토리묵국수 칠곡휴게소 닭육수 된장라면 죽전휴게소 용인백옥쌀버섯덮밥 청원휴게소 청원생명영양돌솥밥 안성휴게소 해물크림소스 오므라이스 남해고속도로 사천휴게소 천연웰빙순두부찌개 섬진강휴게소 청매실떡갈비스테이크 호남고속도로 정읍휴게소 불닭구운면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 횡성한우떡더덕웰빙스테이크 여주휴게소 마래장국밥 동해고속도로 옥계휴게소 시래돌솥밥 중앙고속도로 안동휴게소 인삼안동간고등어매운탕 자료 제공 한국도로공사

2 The TRUCK 2 3 2015 Spring 3

2 The TRUCK 2 3 2015 Spring 3 2 The TRUCK 2 3 2015 Spring 3 2015 Spring Mercedes-Benz Truck Magazine TheTRUCK Vol. 23 메르세데스 벤츠 상용차 공식 서비스센터 전용 서비스센터 인천 전용, 제천 전용, 포항 전용, 광주 전용, 양산 전용, 협력 서비스센터 유로북부 연천 한진 인천, 대산 곤지암, 대형 대전, 서령 서산, 풍남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SM710월가격표9.30

SM710월가격표9.30 SE / SE PLEASURE / LE/ RE / PRESTIGE / RE35 2009년 10월 기준 SM7 가격표 SE SE PLEASURE LE RE PRESTIGE RE35 SM7 PERFECT CARE SERVICE Line-up Neo VQ23 SE 대형 승용차의 품위를 가장 합리적으로 즐기십시오. SE PLEASURE NEW LE 매력적인 스타일에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부교재_자동차생활_34.파워 윈도우,도어록,와이퍼 사용법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부교재_자동차생활_34.파워 윈도우,도어록,와이퍼 사용법 [호환 모드] 파워 윈도우, 도어록, 와이퍼 사용법 학습 내용 1. 파워윈도우 2. 파워 도어록 장치 및 도어 개폐 방법 3. 윈도우 와이퍼 학습 목표 1. 파워윈도우, 도어록, 와이퍼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내용은 통상적인 자동차관리에 대한 정보로서, 절대적인 적용기준이 되지는 않습니다. Copyrights c 현대자동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sheer Driving Pleasure sheer Driving Pleasure the all-new bmw 5 series. bmw080269-2200bmw www.bmw.co.krbmwwww.facebook.com/bmwkorea bmw www.instagram.com/bmw_korea bmw www.youtube.com/bmwkorea 080269-33001677-77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2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터빈 진동저감 및 IP 1 단 HVOF Coating 등을 설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경영학회 내지 최종

경영학회 내지 최종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저속 고토크 유압 모터 JS,JH, 시리즈 2K / J2K, 6k / J6K 시리즈 2005-1 B137 001-02 June 2000 JH 시리즈 특징 스풀 밸브 및 지로터가 있는 컴팩트한 디자인. 수입 고압 용량 샤프트 씰, 다 양한 범위의 마운팅 플랜지, 샤프트, 포트, 속도가 설계 유연성을 제공합 니다. 샤프트 회전 방향 및 속도는 쉽고 부드럽게 제어할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03-교통이야기

03-교통이야기 Traffic talk03 01 Traffic story 02 101 02 103 03 105 107 109 04 111 113 115 05 117 119 121 묵묵히 100년을 달려온 철길 위의 기관차 증기기관차 _1899년 서울~인천 간을 최초로 달린 미국 브룩스사의 모걸형 탱크기관차를 시작으로 양적인 증가를 계속하여 1945. 8. 15 해방 당시 166량,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02 S-OIL MAGAZINE Vol. 411 February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28 30 32 34 38 44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FEBRUARY 2016 06 MONTHLY MAGAZINE 07 FEBRUARY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남북교류 접경벨트 서 해 안 동 해 안 내륙벨트 신 산 업 벨 트 에 너 지 관 광 벨 트 남해안 선벨트 Contents Part I. 14 Part II. 36 44 50 56 62 68 86 96 104 110 116 122 128 134 144 152 162 168 178 184 190 196 204 Part I. 218 226 234 240 254 266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화보 끝없는,, 끝나지 끝나지 않는 않는 즐거움 끝없는 얼음벌판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 눈 덮인 내설악의 환상적인 경관을 배경으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 지는 축제가 있다. 바로 인제빙어축제이다. 인제빙어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 민국 대표축제이다. 10회 축제기간 동안 방문객 100만 명 돌파(2007년 기준,

More information

MSI XL. (MINI SERVICE INCLUSIVE XL) MINI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으신가요? 더욱 길어진 마일리지로 MINI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누려보세요. MSI XL를 구입하시면 기존 MSI 5년/5만km에서 5년/10만km로 연장되어, 차량 점검 및 주

MSI XL. (MINI SERVICE INCLUSIVE XL) MINI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으신가요? 더욱 길어진 마일리지로 MINI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누려보세요. MSI XL를 구입하시면 기존 MSI 5년/5만km에서 5년/10만km로 연장되어, 차량 점검 및 주 www.mini.co.kr MINI 공식 딜러 서비스 센터 서울 [강남] 02)598-7301 [서초] 02)585-7301 [강서] 02)6959-7401 [동대문] 02)2175-7602 경기 [일산] 031)969-7501 [구리] 031)567-7601 [수원] 031)206-7301 인천 032)715-7401 대전 042)639-7301 광주 062)650-7390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iOS5_1±³

iOS5_1±³ IDG Deep Dive ios 5 2 3 4 5 6 7 8 9 10 11 12 ios 5 토어 버튼이 상단 좌측에 추가되어 아이튠즈 스토 어의 적합한 영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블루투스의 원격제어 기능인 AVRCP(AV Remote Control Profile)가 1.3 버전으로 업데이 트되어 음악을 블루투스로 스트리밍할 때 트랙과 아티스트, 앨범 정보를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Á¦190È£(0825).hwp

Á¦190È£(0825).hwp 국가물류정책의 통합 조정 기능이 필요하다 문화도 경제다 미국의 선박 밸러스트 수( ) 규제 동향 최근 세계 양식업의 명암 35,000 31,564 30,000 23,040 25,000 20,000 15,000 10,149 9,486 10,743 9,373 금액(US$M il.) 중량(천 M/T) 10,000 5,000 5,590 1,646 452 137 -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가가 (MILK) (MILK) 게 게 동 게 가 원 게 게 가가 가가 라 가가 라 로 빠르게 로 빠르게 동 검색가 원 가르로 원 르로 검색 가가 게 르 가가 르 라 라 가 원 동 동 가 게 게 (Papergarden) (Papergarden) 검색 검색 2 2 바깥 원

가가 (MILK) (MILK) 게 게 동 게 가 원 게 게 가가 가가 라 가가 라 로 빠르게 로 빠르게 동 검색가 원 가르로 원 르로 검색 가가 게 르 가가 르 라 라 가 원 동 동 가 게 게 (Papergarden) (Papergarden) 검색 검색 2 2 바깥 원 제 제 215. 215. 매 성 매 니 14 제 사용 서비스 사 무매 ( p:// a. e. a ng. L a / e /dp / pma n.d ) 로 원 사 / 동 시 는 용 다 으 S 어 1 의 의 색 1 삼성 서비스 운 시 : 월 토 : 18:(일 일/공 일 33 (원 서비스 무) 3 가고 진단, 서비스) u 지 SS 41 3 33 S프라 삼성 바 게 제

More information

해피메이커 표지.indd

해피메이커 표지.indd Contents _ 02 _ 04 _ 06 _ 08 _ 14 _ 15 _ 16 _ 21 _ 24 _ 30 _ 32 _ 35 _ 38 _ 44 _ 56 _ 62 _ 66 _ 68 _76 _84 _86 _92 _112 COVER STORY CEO Message 02 03 KSD HISTORY HISTORY 2006-2010 2011-2012 04 05 ISSUE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