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IBASE 운영을 위한 Linux 설정 가이드 개요 본 문서는 리눅스(Linux)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에서 ALTIBASE를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한 커널파라미터(kernel parameter)의 적절한 설정 값 및 사용자 환경변수에 대한 가이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ALTIBASE 운영을 위한 Linux 설정 가이드 개요 본 문서는 리눅스(Linux)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에서 ALTIBASE를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한 커널파라미터(kernel parameter)의 적절한 설정 값 및 사용자 환경변수에 대한 가이드"

Transcription

1 1. ALTIBASE 운영을 위한 Linux 설정 가이드 커널파라미터 사용자 환경 요약

2 ALTIBASE 운영을 위한 Linux 설정 가이드 개요 본 문서는 리눅스(Linux)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에서 ALTIBASE를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한 커널파라미터(kernel parameter)의 적절한 설정 값 및 사용자 환경변수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ALTIBASE가 설치되기 전 설정해야 할 운영체제관련 사항에 대해서만 가이드를 제시하며 ALTIBASE 자체 설정을 위한 ALTIBASE 프로퍼티(property) 설정파일(altibase.properties)에 관해서는 별도문서 ALTIBASE 설정파일 가이드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본 문서와 관련된 오류 및 개선사항은 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번호 , 기술 지원 센터 커널파라미터 커널파라미터 공유메모리 메모리 DB를 공유메모리에 적재할 경우 고려사항 세마포어 유의사항 파일캐시 설정예제 공유메모리 세마포어 공유메모리 및 세마포어 확인방법 파일캐시 커널파라미터 리눅스에서 운영체제에서 ALTIBASE를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해 설정해야 할 커널파라미터의 종류와 어떤 이유로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설정예제를 소개한다. 각 커널파라미터 및 설정방법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리눅스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참조하도록 한다 공유메모리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정보를 주고 받아야 할 필요성이 발생한다. 운영체제는 이를 위해 IPC (Inter Process Communication)라고 부르는 자원을 제공하고 있다. 여러 IPC자원 중에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해 사용되는 메모리영역을 공유메모리(shared memory)라고 부른다. 공유메모리는 사용자가 단위를 지정하여 한 개 이상의 영역으로 나누어 설정할 수 있다. 한 개의 공유메모리 영역을 세그먼트(segment)라고 부른다.

3 공유메모리 영역을 세그먼트(segment)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10 MB로 1개의 세그먼트를 갖는 공유메모리를 설정할 수도 있고 10 MB영역을 10개의 세그먼트로 구성하여 100 MB의 공유메모리를 설정할 수도 있다. ALTIBASE 는 기본설정으로 메모리 DB를 프로세스의 힙(heap)영역에 적재하지만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서 공유메모리에 적재하여 사용할 수 있다. 혹은, DBMS와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의 통신버퍼를 공유메모리를 통해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설정방법은 ALTIBASE 설정파일 가이드 문서를 참고하도록 한다) 따라서, 세그먼트의 최대크기나 개수 제한과 같은 공유메모리 사용과 관련된 커널파라미터 설정이 사전에 필요하다.일반적인 유닉스 시스템에서 공유메모리 관련 커널파라미터와 권장 값은 아래와 같다 커널파라미터 설명 권장 값 shmmax 공유메모리 세그먼트 하나의 최대크기 2G+1 shmmni 시스템내의 공유메모리 세그먼트의 최대개수 500이상 shmseg 하나의 프로세스가 최대로 소유할 수 있는 공유메모리 세그먼트의 개수 200이상 리눅스에서는 추가적으로 shmall이 존재한다. 커널파라미터 설명 권장 값 shmall 시스템내의 공유메모리 세그먼트의 최대합계 물리메모리의 90% shmmax는 권장 값인 2 G로 변경하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로 x86 시스템에서 필요한 최소값은 바이트(256 MB)이고 64비트 시스템의 경우에는 바이트(1 GB)이다. shmmni은 기본값이 4096이므로 특별히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shmseg은 하드코딩 되어 있어 변경자체가 불가능하므로 무시하여도 된다. shmall은 8 GB 이상의 메모리 DB를 공유메모리에 적재 방식으로 운영할 경우에만 설정한다. 메모리 DB를 공유메모리에 적재할 경우 고려사항 메모리 DB를 공유메모리에 적재할 경우에는 아래 사항들을 추가로 고려해야 한다. shmmax shmmax의 경우는 구동단계에서는 ALTIBASE 설정파일 내에 STARTUP_SHM_CHUNK_SIZE 항목의 크기만큼 한 개의 세그먼트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STARTUP_SHM_CHUNK_SIZE 보다 큰 값으로 설정하도록 한다. shmmni shmall 메모리 DB의 사용량이 증가하게 되면 ALTIBASE는 자동적으로 메모리영역을 증가시킨다. 이 경우 역시 세그먼트가 새롭게 생성되는데 이 세그먼트의 크기는 ALTIBASE설정파일 내에 EXPAND_CHUNK_PAGE_COUNT * 32K 단위로 세그먼트가 생성되기 때문에 shmmni는 가능한 여유 있게 설정하도록 한다. 메모리 DB의 최대크기인 MEM_MAX_DB_SIZE에 따라 shmall을 조정해야만 한다. 상세한 내용은 [설정예제] 섹션에서 shmall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세마포어 공유메모리와 동일하게 IPC자원의 일종이다. 차이점은 공유메모리가 데이터를 프로세스 간에 공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공되는 반면에 세마포어는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영체제에서 제공되는 자원이다. 동기화란 특정자원이나 객체에 대해 한 시점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접근하여 변경 가능하도록 제어 하는 것을 의미한다. (뮤텍스와 다르게 조회는 동시에 가능하게 사용할 수 있다.) ALTIBASE는 앞에서 설명한대로 로컬서버 내에 ALTIBASE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존재할 경우 양단간의 통신버퍼로 공유메모리를 사용하는데 이때, 메모리에 대한 동시성을 제어해야 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쓰기를 진행하면 안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 메모리에 대한 읽기/쓰기에 대한 접근권한의 제어를 위해 세마포어 오퍼레이션(semaphore operation)이 발생하게 된다. 세마포어 오퍼레이션에 따라 프로세스는 대기상태가 되거나 혹은 진행상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세마포어 오퍼레이션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세마포어의 개수 및 오퍼레이션에 대한 적합한 커널파라미터 설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유닉스 시스템에서 세마포어 관련 커널파라미터와 권장 값은 아래와 같다.

4 커널파라미터 설명 권장 값 semmns 시스템 내 세마포어의 최대개수이며 16바이트의 커널메모리가 할당된다 이상 semmni 세마포어 세트의 최대개수로 이내에 설정가능하며 하나의 세트당 84바이트의 커널메모리가 할당된다 semmsl 한 개의 세마포어 세트에 존재하는 세마포어의 최대개수이며 논리적으로 semmns와 같거나 작아야 한다. 너무 크게 잡으면 몇 개의 세마포어 ID가 시스템 전체의 세마포어를 독점할 수 있다 semmap semget 호출에 의해 얻어지는 세마포어 공간을 의미 5024 semmnu 시스템 내의 undo structure의 최대개수 1024 semopm semop 시스템 콜에서 처리하는 operation의 최대개수 512 semume 한 개의 프로세스당 undo entry의 최대개수 512 semvmx 한 개의 세마포어의 최대값을 제한하며 32767보다 크게 지정하지 않는다 이전에 별도의 설정이 없었다면 세마포어 관련 커널파라미터로 semmsl, semmns, semopm, semmni 만 설정해도 무방하다. 이 중에서 semmns는 기본값이 권장 값보다 큰 32000이므로 변경하지 않아도 되나 명령문 특성상 함께 기술하여야 한다. 유의사항 Linux Kernel 2.5 이하의 커널 버전에서는 쓰레드 프로그램에서 SEM_UNDO를 사용하는 문제점이 보고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클라이언트의 빈번한 연결 및 해제가 다른 클라이언트의 동작에 영향을 미쳐 정상으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의 접속이 끊어지는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Linux Kernel 2.5 이상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커널 버전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 uname r 파일캐시 본 커널파라미터는 변경이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나, 적절한 파일캐시(file cache) 설정으로 ALTIBASE가 사용하는 메모리 영역에 대한 스왑아웃(swap out) 발생요건을 억제, 스왑핑(swapping)으로 인한 운영체제 계층의 Disk I/O 지연시간이 ALTIBASE의 성능저하로 이어지는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권고하는 사항이다. 파일캐시란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간의 속도차이로 인한 병목을 해소하기 위해 운영체제차원에서 관리되는 일종의 시스템버퍼이다. 이러한 파일캐시는 운영체제 저마다의 고유한 정책(policy)에 의하여 관리되나 공통적으로 스왑정책과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 스왑핑이란 자체는 주기억장치보다 더 큰 응용프로그램이나 데이터 파일을 다룰 수 있게 하는 유용함을 가지고 있으나, DBMS와 같이 장기상주 형의 응용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시스템에서는 스왑핑으로 인한 운영체제 계층의 Disk I/O 지연시간으로 인해 DBMS의 응답시간이 불규칙해지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행(hang)과 같은 현상이 발생될 수 있기에 시스템 용도에 따라 고려요소가 된다. 따라서, ALTIBASE의 일관적인 응답시간 보장을 위해서는 스왑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파일캐시 및 스왑 커널들을 사전에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리눅스의 경우는 파일캐시 관련 커널파라미터를 조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래 커널파라미터를 통해 스왑 발생에 대한 간접적인 제한이 가 능하다 커널파라미터 설명 권장 값 swappiness 스왑 성향을 0-100의 수치로 정의한다. 값이 작을수록 적은 량의 스왑이 발생한다. 기본값은 60이다. 30 이하

5 설정예제 리눅스에서 커널파라미터를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Redhat 6.2부터 지원되는 커널파라미터 관련 유틸리티인 sysctl을 수행하는 방법, /etc/sysctl.conf 파일을 직접 변경하는 방법, 구동 중에만 유효한 커널파라미터 변경 명령어를 시스템 구동 시 자동으로 수행하는 쉘인 /etc/rc.d/rc.local 에 추가하는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세 번째 방식으로 설정하는 예를 다룬다. 기본적으로 root 계정으로의 접속을 필요로 하며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변경 후 시스템을 재 구동을 하여야만 한다. 참고로 두 가지 변경 방법을 모두 적용 시는 최종적으로 /etc/rc.d/rc.local이 반영되므로 /etc/sysctl.conf 파일을 통한 설정이 무시된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공유메모리 아래 각 명령어를 /etc/rc.d/rc.local 에 추가한다. 단, shmall은 앞서 설명하였듯이 8GB이상의 공유메모리 적재 방식으로 운영할 경우에만 설정하도록 한다. shmmax > /proc/sys/kernel/shmmax shmmni 4096 > /proc/sys/kernel/shmmni shmall shmall은 기본값이 8 GB이다. 따라서, 물리 메모리가 8 GB를 초과하는 시스템에서 공유메모리를 최대한으로 사용하려면, 이 값을 물리 메모리의 약 90%로 늘려야만 한다. 이때, 값의 단위는 리눅스 메모리 페이지(memory page) 개수이다. 예를 들어, 시스템의 물리 메모리가 16 GB인 경우, 16 GB의 90%는 14.4 GB이고 이를 리눅스 페이지 기본 크기인 4 KB로 나누면 이 되므로 아래와 같은 명령문이 된다 > /proc/sys/kernel/shmall 참고로 리눅스 메모리 페이지 크기는 4KB 이나, 정확한 사이즈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명령어를 수행하도록 한다. # getconf PAGE_SIZE 세마포어 아래 명령어를 /etc/rc.d/rc.local 에 추가한다 > /proc/sys/kernel/sem 공유메모리 및 세마포어 확인방법 설정된 값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6 Shared Memory Limits max number of segments = 4096 max seg size (kbytes) = max total shared memory (kbytes) = min seg size (bytes) = Semaphore Limits max number of arrays = 5029 max semaphores per array = 2000 max semaphores system wide = max ops per semop call = 512 semaphore max value = //SHMMNI //SHMMAX //SHMALL //SHMMIN //SEMMNI //SEMMSL //SEMMNS //SEMOPM //SEMVMX Messages: Limits max queues system wide = 16 max size of message (bytes) = 8192 default max size of queue (bytes) = 파일캐시 아래 명령어를 /etc/rc.d/rc.local 에 추가한다. 30 > /proc/sys/vm/swappiness 2. 사용자 환경 사용자환경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ALTIBASE 를 설치하고 운영하기 위해 설정해야 할 사용자 환경의 종류와 어떤 이유로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설정예제를 소개한다. 각 사용자 환경 및 설정방법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리눅스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참조하도록 한다 리소스 제한 유닉스 운영체제에서는 사용자계정 단위로 사용 가능한 리소스에 대한 논리적인 제한 값을 설정한다. 이 리소스 제한 항목 중,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확장시켜야 하는 일반적인 유닉스 운영체제에서의 항목들은 아래와 같다. 항목 설명 권장 값 data seg size(data) 프로세스 데이터영역의 최대크기 unlimited file size (fsize) 생성 가능한 파일의 최대크기 unlimited open files (nofiles) 동시에 접근 가능한 파일의 최대개수 unlimited max memory size (rss) 사용 가능한 메모리의 최대크기 unlimited virtual memory (memory) 사용 가능한 가상메모리의 최대크기 unlimited max user process 프로세스의 최대개수 unlimited 어디까지나 특정 사용자가 사용하는 메모리 및 데이터파일 영역 확장 시 물리적인 리소스가 풍부한데도 논리적인 제한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이 설정으로 인해 다른 프로세스에게 끼치는 영향은 없기에 해당 운영체제에서 허용하는 최대값(가능하다면 unlimited)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고한다. 예를 들어, open files의 의미는 프로세스가 접근하는 파일뿐만 아니라 통신소켓의 개수까지 포함하고 있다. 만일, 이 값이 10으로 제한된 환경에서 ALTIBASE 를 운영할 경우 동시에 접속 가능한 세션은 10개 이상은 불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ALTIBASE가 사용하는 파일까지 고려하면 접속 가능한 세션이 없을 수도 있다.) 변경방법은 ulimit 명령을 사용한 환경설정파일 편집 및 시스템 리소스 설정파일 편집 또는 해당 운영체제 별로 제공하는 커널관련 유틸리티 활용이 있다.

7 활용이 있다. 참고로 리눅스의 경우 open files가 umlimited로 지정되지 않으므로 최대값인 로 설정한다. Hard-Limit & Soft-Limit 리소스 제한 값은 hard-limit, soft-limit 이라는 개념으로 구분된다. hard-limit은 시스템어드민계정(root)외에는 변경할 수 없는 커널차원의 리소스 제한 최대값을 의미하며 soft-limit은 현재 사용자계정 내에서는 hard-limit까지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세한 내용은 ulimit S / -H 옵션을 참고한다.) soft-limit은 사용자가 접속을 하여 세션을 유지하는 동안 유효하며 변경을 하면 즉시 반영된다. 하지만 동일 사용자계정의 다른 세션이 연결되면 기존의 soft-limit이 반영되기 때문에 편의상 ulimit 명령어를 사용자계정의 환경설정파일에 추가하곤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전역적인 hard-limit에 의해 의도한 설정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환경설정파일을 이용한 사용자계정 단위 적용보다는 시스템 차원의 리소스 설정파일 편집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권고한다 참고로 리눅스에서 사용자 리소스 제한관련 시스템 설정파일은 /etc/security/limits.conf 이다. 환경변수 필수적인 환경변수는 아래와 같다. 아래 환경변수를 설정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쉘(shell)의 문법(syntax)에 따라 사용자계정의 환경설정파일에 반드시 설정하도록 한다. 환경변수 설명 ALTIBASE_HOME PATH LD_LIBRARY_PATH ALTIBASE를 설치한 경로를 지정한다. ALTIBASE_HOME/bin 에 있는 바이너리 및 쉘 스크립트를 경로에 상관없이 활용하기 위해 경로를 지정하여 준다. ALTIBASE의 동적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경우 라이브러리가 존재하는 경로를 지정하여 준다. 문자세트 고려사항 ALTIBASE 5.3 버전 이전에는 문자세트와 관련하여 NLS_USE 라는 항목과 관련해 별도의 프로퍼티가 존재 하였으나 ALTIBASE 5.3 이후로 환경변수로 대체되었다. 이로 인해, ALTIBASE 5.3 버전 이상에서 DB의 문자세트를 US7ASCII가 아닌 KO16KSC5601 / MS949 / UTF8 등을 설정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A LTIBASE_NLS_USE 라는 환경변수를 설정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기본설정인 US7ASCII로 접속하게 되어 입력 후 조회 시점에 알 수 없는 문자열 형태로 조회가 되게 된다. 터미널 환경 [ 환경변수] 섹션에서 언급한 문자세트 사용관련 고려사항과 더불어, 사용하는 터미널의 폰트(font) 역시 DB에 설정한 문자세트와 동일하게 설정하여야 한다. 설정예제 sh, bash, ksh에서 환경설정파일을 이용한 환경변수 및 리소스 제한을 설정하는 예제이다. csh의 경우는 export 대신 setenv 와 같은 쉘 명령어를 통해 선언한다.

8 #For ALTIBASE ALTIBASE_HOME=/ALTIBASE; export ALTIBASE_HOME; PATH=$ALTIBASE_HOME/bin:$PATH; export PATH; LD_LIBRARY_PATH=$ALTIBASE_HOME/lib:$LD_LIBRARY_PATH; export LD_LIBRARY_PATH; ALTIBASE_NLS_USE=MS949; export ALTIBASE_NLS_USE; #For Resource Limitation ulimit d unlimited #data segment size ulimit f unlimited #file size ulimit n #file descriptor(open files) ulimit m unlimited #max memory size(rss) ulimit v unlimited #virtual memory ulimit u unlimited #user process 참고로 ksh의 경우, 환경변수가 미리 정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환경변수를 사용하여 또 다른 환경변수를 정의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3. 요약 요약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ALTIBASE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커널파라미터 설정 및 사용자 환경 설정을 사전에 수행해야만 한다. 설정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않은 경우, 시스템의 리소스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제한 값들에 의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설정방법은 각 챕터의 [설정예제] 섹션을 참조하도록 한다. 커널파라미터설정 아래 표를 참조, 적절한 커널파라미터를 설정하도록 한다. 분류 커널파라미터 권장 값 비고 공유메모리 shmmax 2G+1 - shmmni 500이상 기본값이 4096이므로 확인으로 대체. shmall 물리 메모리의 90% 8GB 이상의 공유메모리 적재 방식일 경우에만 설정 필요. 세마포어 semmsl 2000 너무 큰 값을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 semmns 8192이상 기본값이 32000이므로 확인으로 대체. semmni semopm 파일캐시 swappiness 30 이하 - 공유메모리에 적재 방식으로 운영할 경우는 추가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는 요소가 있다. [ 공유메모리] 섹션을 참조하도록 한다. 사용자환경 설정 사용자 리소스 제한 아래 표를 참조, 가능하다면 모두 무제한으로 설정하도록 한다.

9 항목 설명 권장 값 data seg size(data) 프로세스 데이터영역의 최대크기 unlimited file size (fsize) 생성 가능한 파일의 최대크기 unlimited open files (nofiles) 동시에 접근 가능한 파일의 최대개수 max memory size (rss) 사용 가능한 메모리의 최대크기 unlimited virtual memory (memory) 사용 가능한 가상메모리의 최대크기 unlimited max user process 프로세스의 최대개수 unlimited 사용자 환경변수 아래 표를 참조, 사용자 환경변수를 설정하도록 한다. 환경변수 ALTIBASE_HOME PATH LD_LIBRARY_PATH ALTIBASE_NLS_USE 설명 ALTIBASE 설치 경로로 선언 $ALTIBASE_HOME/bin 추가 $ALTIBASE_HOME/lib 추가 ALTIBASE 의 문자세트로 선언

untitled

untitled Oracle 9i Installation Guide 1. 사전확인작업및요구사항 1-1. Certify & Availability 확인 1-1-1. metalink 확인 - http://metalink.oracle.com 접속, Certify & Availability 확인 1-2. 설치전요구사항 1-2-1. 하드웨어요구사항 - 메모리 : Oracle9i Server

More information

<BED5BACEBCD32E696E6464>

<BED5BACEBCD32E696E6464> P R E F A C E OWI OWI OS()Shell Script 3 4P R E F A C E Oracle Enterprise Linux 5Oracle 11g OUISilent ModeSilent mode ' ' AWR SQL SQLPL SQL 1 2 "" P R E F A C E 5 6P R E F A C E prodba(httpcafe naver com

More information

歯815설치1.PDF

歯815설치1.PDF 1 Memory Swap Space Disk Drives 128 MB (JAVA VM 256MB ) RAM 3 (1GB ) 2 22 2GB 1 4 Oracle Software, 3 DB CD-ROM Drive LINUX CD-ROM Oracle8i Enterprise Edition Oracle8i Client Programmer/2000 Minimal 693MB

More information

Adobe Flash 취약점 분석 (CVE-2012-0754)

Adobe Flash 취약점 분석 (CVE-2012-0754) 기술문서 14. 08. 13. 작성 GNU C library dynamic linker $ORIGIN expansion Vulnerability Author : E-Mail : 윤지환 131ackcon@gmail.com Abstract 2010 년 Tavis Ormandy 에 의해 발견된 취약점으로써 정확한 명칭은 GNU C library dynamic linker

More information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ios 3.0 이상 - 콘텐츠형식 : MP4 (H264,AAC ), MP3 * 디바이스별해상도,

More information

Chap06(Interprocess Communication).PDF

Chap06(Interprocess Communication).PDF Interprocess Communication 2002 2 Hyun-Ju Park Introduction (interprocess communication; IPC) IPC data transfer sharing data event notification resource sharing process control Interprocess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

문서 제목

문서 제목 1 : Oracle9i JRE(Java Runtime Environment) OUI(Oracle Universal Installer) OS 25MB Memory 512 MB RAM # grep MemTotal /proc/meminfo Swap Space RAM 2 400 MB # /sbin/swapon s CD-ROM Drive Disk Space Temporary

More information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2015.12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개정 이력 버전/릴리스 0.1 작성일자 2015년 11월 30일 개요 최초 작성 0.2 2015년 12월 1일 보고서 구성 순서 변경 0.3 2015년 12월 3일 오탈자 수정 및 글자 교정 1.0 2015년 12월 7일 내용 추가 1.1 2015년 12월 10일 POC 코드 삽입 및 코드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System call table and linkage v Ref. http://www.ibm.com/developerworks/linux/library/l-system-calls/ - 2 - Young-Jin Kim SYSCALL_DEFINE 함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Server I/O utilization System I/O utilization V$FILESTAT V$DATAFILE Data files Statspack Performance tools TABLESPACE FILE_NAME PHYRDS PHYBLKRD READTIM PHYWRTS PHYBLKWRT WRITETIM -------------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o8.pptx

Microsoft PowerPoint - o8.pptx 메모리보호 (Memory Protection) 메모리보호를위해 page table entry에 protection bit와 valid bit 추가 Protection bits read-write / read-only / executable-only 정의 page 단위의 memory protection 제공 Valid bit (or valid-invalid bi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eep Learning 작업환경조성 & 사용법 ISL 안재원 Ubuntu 설치 작업환경조성 접속방법 사용예시 2 - ISO file Download www.ubuntu.com Ubuntu 설치 3 - Make Booting USB Ubuntu 설치 http://www.pendrivelinux.com/universal-usb-installer-easy-as-1-2-3/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Tibero

Tibero Tibero 설치가이드 Copyright 2013 TmaxData Co., Ltd.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Notice Copyright 2013 TmaxData Co., Ltd. All Rights Reserved. 대한민국경기도성남시분당구황새울로 329 번길 5 티맥스빌딩우 ) 463-824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 ALTIBASE HDB ADMINISTRATION I INTRODUCTION to ALTIBASE HDB ALTIBASE HDB CONCEPT 타 DBMS와의비교 INSTALLATION STARTUP & STOP isql ALTIBASE HDB CONCEPT DBMS 특징 메모리 DBMS 의특징 빠른데이터처리성능 데이터와인덱스를모두메모리에저장하여처리하므로빠른데이터처리가능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Oracle Database 10g: Self-Managing Database DB TSC

Oracle Database 10g: Self-Managing Database DB TSC Oracle Database 10g: Self-Managing Database DB TSC Agenda Overview System Resource Application & SQL Storage Space Backup & Recovery ½ Cost ? 6% 12 % 6% 6% 55% : IOUG 2001 DBA Survey ? 6% & 12 % 6% 6%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emory leak Resource 力 金 3-tier 見 Out of Memory( 不 ) Memory leak( 漏 ) 狀 Application Server Crash 理 Server 狀 Crash 類 JVM 說 例 行說 說 Memory leak Resource Out of Memory Memory leak Out of Memory 不論 Java heap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6주차.key

6주차.key 6, Process concept A program in execution Program code PCB (process control block) Program counter, registers, etc. Stack Heap Data section => global variable Process in memory Process state New Running

More information

목차 BUG offline replicator 에서유효하지않은로그를읽을경우비정상종료할수있다... 3 BUG 각 partition 이서로다른 tablespace 를가지고, column type 이 CLOB 이며, 해당 table 을 truncate

목차 BUG offline replicator 에서유효하지않은로그를읽을경우비정상종료할수있다... 3 BUG 각 partition 이서로다른 tablespace 를가지고, column type 이 CLOB 이며, 해당 table 을 truncate ALTIBASE HDB 6.1.1.5.6 Patch Notes 목차 BUG-39240 offline replicator 에서유효하지않은로그를읽을경우비정상종료할수있다... 3 BUG-41443 각 partition 이서로다른 tablespace 를가지고, column type 이 CLOB 이며, 해당 table 을 truncate 한뒤, hash parti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리눅스 설치 Vmware를 이용한 Fedora Core 8 설치 소프트웨어실습 1 Contents 가상 머신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의 개념 VMware의 설치 VMware : 가상 머신 생성 VMware의 특징 실습 환경 구축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의 개념 가상 머신 (Virtu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ALTIBASE 사용자가이드 Templete

ALTIBASE 사용자가이드 Templete Real Alternative DBMS ALTIBASE, Since 1999 UNIX Memory Management 2010. 03 Copyright c 2000~2013 ALTBAS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ocument Control Change Record Date Author Change Reference 2010-03-1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Oracle 9i Admim 1. Oracle RDBMS 1.1 (System Global Area:SGA) 1.1.1 (Shared Pool) 1.1.2 (Database Buffer Cache) 1.1.3 (Redo Log Buffer) 1.1.4 Java Pool Large Pool 1.2 Program Global Area (PGA) 1.3 Orac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NIX Shell.ppt

Microsoft PowerPoint UNIX Shell.ppt 컴퓨터특강 ()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Shell? Shell이란명령어해석기 (Command Processor or Command Interpreter): 사용자가입력하는명령을읽고해석하는프로그램프로그래밍언어 : Shell이해석할수있는스크립트 (shell script) 라는프로그램을작성유닉스를사용하는데있어주요한인터페이스 Page 2 1 Shel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TTA Journal No.157_서체변경.indd

TTA Journal No.157_서체변경.indd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FIDO(Fast IDentity Online) 생체 인증 기술 표준화 동향 이동기 TTA 모바일응용서비스 프로젝트그룹(PG910) 의장 SK텔레콤 NIC 담당 매니저 76 l 2015 01/02 PASSWORDLESS EXPERIENCE (UAF standards) ONLINE AUTH REQUEST LOCAL DEVICE AUTH

More information

리눅스 프로세스 관리

리눅스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Process) Process 프로그램이나명령어를실행하면메모리에적재되어실제로실행되고있는상태를의미 이러한프로세스들은프로세스가시작하면서할당받는프로세스식별번호인 PID(Process ID), 해당프로세스를실행한부모프로세스를나타내는 PPID(Parent Process ID), UID 와 GID 정보를통해해당프로세스가어느사용자에속해있는지, 프로세스가파일에대해갖는권한및프로세스가실행된터미널,

More information

ALTIBASE 사용자가이드 Templete

ALTIBASE 사용자가이드 Templete Real Alternative DBMS ALTIBASE, Since 1999 ALTIBASE Quick Install & Start for UNIX ALTIBASE 5 2010. 03 Copyright c 2000~2013 ALTBAS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ocument Control Change Record D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공개 SW 솔루션설치 & 활용가이드 시스템 SW > 가상화 제대로배워보자 How to Use Open Source Software Open Source Software Installation & Application Guide CONTENTS 1. 개요 2. 기능요약 3. 실행환경 4. 설치및실행 5. 기능소개 6. 활용예제 7. FAQ 8. 용어정리 - 3-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알고리즘_1주차_2차시.pptx

Microsoft PowerPoint - 알고리즘_1주차_2차시.pptx Chapter 2 Secondary Storage and System Software References: 1. M. J. Folk and B. Zoellick, File Structures, Addison-Wesley. 목차 Disks Storage as a Hierarchy Buffer Management Flash Memory 영남대학교데이터베이스연구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22DBDC7BDC3B0A320BFEEBFB5C3BCC1A6>

<4D F736F F F696E74202D20322DBDC7BDC3B0A320BFEEBFB5C3BCC1A6> 컴퓨터시스템구성 2. 실시간운영체제 1 2 운영체제의주요기능 프로세스관리 (Process management) 메모리관리 (Memory management) 인터럽트핸들링 (Interrupt handling)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프로세스동기화 (Process synchronization) 프로세스스케쥴링 (Process scheduling)

More information

사용자계정관리 1. 사용자계정관리 사용자 (user), 그룹 (group) u 다중사용자시스템 (Multi-User System) - 1 대의시스템을동시에여러사람이접속하여쓸수있게하는시스템 u 사용자 (user) - 시스템관리자 : root (=Super user) -

사용자계정관리 1. 사용자계정관리 사용자 (user), 그룹 (group) u 다중사용자시스템 (Multi-User System) - 1 대의시스템을동시에여러사람이접속하여쓸수있게하는시스템 u 사용자 (user) - 시스템관리자 : root (=Super user) - 운영체제실습 사용자계정관리 2017. 6 표월성 wspyo74@naver.com cherub.sungkyul.ac.kr 목차 Ⅰ. 사용자계정관리 1. 사용자계정관리 2. 그룹관리 3. 사용자계정관련파일 4. 패스워드관리 5. 사용자신분확인 사용자계정관리 1. 사용자계정관리 사용자 (user), 그룹 (group) u 다중사용자시스템 (Multi-User System)

More information

네이버블로그 :: 포스트내용 Print VMw 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Centos 6.3, 리눅스 ) Linux 2013/02/23 22:52 /carrena/ VMware 에서 l

네이버블로그 :: 포스트내용 Print VMw 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Centos 6.3, 리눅스 ) Linux 2013/02/23 22:52   /carrena/ VMware 에서 l VMw 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Centos 6.3, 리눅스 ) Linux 2013/02/23 22:52 http://blog.naver.com /carrena/50163909320 VMw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linux 는다양한버전이존재합니다. OS 자체가오픈소스이기때문에 redhat fedora, 우분투, centos 등등 100 가지가넘는버전이존재함

More information

<3032B0AD202D20B8AEB4AABDBA20BCB3C4A12D556E6978C0CEC5CDB3DDBAB8C3E6C7D0BDC02E687770>

<3032B0AD202D20B8AEB4AABDBA20BCB3C4A12D556E6978C0CEC5CDB3DDBAB8C3E6C7D0BDC02E687770> 2 강. 리눅스설치 리눅스설치전준비사항하드디스크에충분한디스크공간이있는지확인 리눅스와기존운영체제를함께설치가능두가지방법중선택 가상머신소프트웨어를이용하여설치 - 가상머신소프트웨어설치후가상머신에리눅스설치 하드디스크의비어있는파티션에설치 -기존운영체제에서사용하지않는파티션이있는지확인 -리눅스설치공간은기존의운영체제공간과구분됨 -부팅시운영체제를선택할수있음 가상머신소프트웨어를이용하여설치하는경우

More informat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인터넷프로토콜 5 장 데이터송수신 (3) 1 파일전송메시지구성예제 ( 고정크기메시지 ) 전송방식 : 고정크기 ( 바이너리전송 ) 필요한전송정보 파일이름 ( 최대 255 자 => 255byte 의메모리공간필요 ) 파일크기 (4byte 의경우최대 4GB 크기의파일처리가능 ) 파일내용 ( 가변길이, 0~4GB 크기 ) 메시지구성 FileName (255bytes)

More information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 프로그램검증시스템소개 박종현 @ POSTECH PL Frama-C? C 프로그램대상정적분석도구 플러그인구조 JESSIE Wp Aorai Frama-C 커널 2 ROSAEC 2011 동계워크샵 @ 통영 JESSIE? Frama-C 연역검증플러그인 프로그램분석 검증조건추출 증명 Hoare 논리에기초한프로그램검증도구 사용법 $ frama-c jessi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PUE(Intro).ppt

Microsoft PowerPoint APUE(Intro).ppt 컴퓨터특강 () [Ch. 1 & Ch. 2]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APUE 강의목적 UNIX 시스템프로그래밍 file, process, signal, network programming UNIX 시스템의체계적이해 시스템프로그래밍능력향상 Page 2 1 APUE 강의동기 UNIX 는인기있는운영체제 서버시스템 ( 웹서버, 데이터베이스서버

More information

[Brochure] KOR_TunA

[Brochure] KOR_TunA LG CNS LG CNS APM (TunA) LG CNS APM (TunA)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직관적이고 심플한 APM 솔루션 APM 이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란? 사용자 관점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 체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장애 지점 파악 /

More information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오픈 API 2014. 11-1 - 목 차 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 3 1.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개요 3 1.2 스팸지수측정요청방법 3 2. 게시판스팸차단도구오픈 API 활용 5 2.1 PHP 5 2.1.1 차단도구오픈 API 적용방법 5 2.1.2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요청 5 2.1.3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결과값 5 2.2 JSP

More information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NSHC 2013. 05. 23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 Ransomware 악성코드 ] 사용자의 컴퓨터를 강제로 잠그고 돈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 기승을 부리고 있 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는 Ransomware로 불리는 악성코 드 입니다. 한번 감염 시 치료절차가 복잡하며, 보고서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지속 적인 피해자가 발생되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www.altsoft.co.kr www.clunix.com COMSOL4.0a Cluster 성능테스트 2010 년 10 월 클루닉스 / 알트소프트 개요 개요 목차 BMT 환경정보 BMT 시나리오소개 COMSOL4.0a MPP 해석실행조건 BMT 결과 COMSOL4.0a 클러스터분석결과 ( 메모리 / 성능 ) COMSOL4.0a 클러스터최종분석결과 -2- 개요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adfasdfasfdasfasfadf

adfasdfasfdasfasfadf 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NSTALL LINUX Jo, Heeseung DOWNLOAD PROGRAMS Download VMWare player http://www.vmware.com/products/player/playerproevaluation.html Download Ubuntu iso file http://ubuntu.com - server, 64bit version http://cslab.jbnu.ac.kr/_down/ubuntu-18.04.2-live-serveramd64.iso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nstall Linux Jo, Heeseung Download Programs Download VMWare player http://www.vmware.com/products/player/playerproevaluation.html Download Ubuntu iso file http://cslab.jbnu.ac.kr/_down/ubuntu-16.04.2-desktopamd64.iso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歯MW-1000AP_Manual_Kor_HJS.PDF

歯MW-1000AP_Manual_Kor_HJS.PDF Page 2 Page 3 Page 4 Page 5 Page 6 Page 7 Page 8 Page 9 Page 10 Page 11 Page 12 Page 13 Page 14 Page 15 Page 16 Page 17 Page 18 Page 19 Page 20 Page 21 Page 22 Page 23 Page 24 Page 25 Page 26 Page 27 Page

More information

@ p a g e c o n te n tt y p e = " te x t/ h tm l;c h a rs e t= u tf- 8 " fo r (in t i= 0 ; i< = 1 0 ; i+ + ) { o u t.p rin tln (" H e llo W o rld " + i + " < b r/> " ); = re s u lt + re s u lts u m ()

More information

초보자를 위한 분산 캐시 활용 전략

초보자를 위한 분산 캐시 활용 전략 초보자를위한분산캐시활용전략 강대명 charsyam@naver.com 우리가꿈꾸는서비스 우리가꿈꾸는서비스 우리가꿈꾸는서비스 우리가꿈꾸는서비스 그러나현실은? 서비스에필요한것은? 서비스에필요한것은? 핵심적인기능 서비스에필요한것은? 핵심적인기능 서비스에필요한것은? 핵심적인기능 서비스에필요한것은? 적절한기능 서비스안정성 트위터에매일고래만보이면? 트위터에매일고래만보이면?

More information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HP-UX - qmail)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Perl 기반) 작성기준 HP-UX 11.11i qmail 1.03 spf-filter 년 6 월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HP-UX - qmail)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Perl 기반) 작성기준 HP-UX 11.11i qmail 1.03 spf-filter 년 6 월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HP-UX - qmail)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Perl 기반) 작성기준 HP-UX 11.11i qmail 1.03 spf-filter 1.0 2016 년 6 월 목 차 I. 개요 1 1. SPF( 메일서버등록제) 란? 1 2. SPF 를이용한이메일인증절차 1 II. qmail, SPF 인증모듈설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m8-리눅스설치.ppt

Microsoft PowerPoint - em8-리눅스설치.ppt 임베디드리눅스커널설치개요 임베디드리눅스설치 Linux Kernel* Root File System* jffs2.img 1 2 구성요소 리눅스커널 필수구성요소 하드웨어를초기화하고 kernel image를 에올려주어수행을넘겨주는역할을하는프로그램 OS Kernel OS 의핵심프로그램 Root File System Kernel 에서사용할 File System 임베디드리눅스에서는

More information

Unix & Linux 개요 Company 서울대학교통계학과 2010년 2학기컴퓨터의개념및실습 ( Thanks to: cancho & facewhite from SPARC/KAIST, Bruce La Plante fro

Unix & Linux 개요 Company 서울대학교통계학과 2010년 2학기컴퓨터의개념및실습 (  Thanks to: cancho & facewhite from SPARC/KAIST, Bruce La Plante fro Uix & Liux 개요 Compay Logo @ 서울대학교통계학과 2010년 2학기컴퓨터의개념및실습 (http://dcom10.ez.ro/) Thaks to: cacho & facewhite from SPARC/KAIST, Bruce La Plate from Uiversity of Wiscosi, http://liuxvm.org, ad Wikipedia 목차

More information

1. Windows 설치 (Client 설치 ) 원하는위치에다운받은발송클라이언트압축파일을해제합니다. Step 2. /conf/config.xml 파일수정 conf 폴더에서 config.xml 파일을텍스트에디터를이용하여 Open 합니다. config.xml 파일에서, 아

1. Windows 설치 (Client 설치 ) 원하는위치에다운받은발송클라이언트압축파일을해제합니다. Step 2. /conf/config.xml 파일수정 conf 폴더에서 config.xml 파일을텍스트에디터를이용하여 Open 합니다. config.xml 파일에서, 아 LG U+ SMS/MMS 통합클라이언트 LG U+ SMS/MMS Client Simple Install Manual LG U+ SMS/MMS 통합클라이언트 - 1 - 간단설치매뉴얼 1. Windows 설치 (Client 설치 ) 원하는위치에다운받은발송클라이언트압축파일을해제합니다. Step 2. /conf/config.xml 파일수정 conf 폴더에서 config.xml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휠세미나3 ver0.4

휠세미나3 ver0.4 andromeda@sparcs:/$ ls -al dev/sda* brw-rw---- 1 root disk 8, 0 2014-06-09 18:43 dev/sda brw-rw---- 1 root disk 8, 1 2014-06-09 18:43 dev/sda1 brw-rw---- 1 root disk 8, 2 2014-06-09 18:43 dev/sda2 andromeda@sparcs:/$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¾Ë±â½¬¿îÀ±¸®°æ¿µc03ÖÁ¾š

¾Ë±â½¬¿îÀ±¸®°æ¿µc03ÖÁ¾š &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 55 56 57 58 59 60 61 62 63

More information

포털만큼 좌판 깔기 에 좋은 곳은 없다. 적극적으로 블로그를 홍보할 필요가 있다. 포털의 고객센터 나 문의하기 등을 통해 블로그 검색 등 록 요청을 해두자. 하고 싶다면 얼른 포털이나 회사에서 제공하는 블로 그 서비스를 이용해 계정을 만들어 보세요. 그런 다 음 자신의

포털만큼 좌판 깔기 에 좋은 곳은 없다. 적극적으로 블로그를 홍보할 필요가 있다. 포털의 고객센터 나 문의하기 등을 통해 블로그 검색 등 록 요청을 해두자. 하고 싶다면 얼른 포털이나 회사에서 제공하는 블로 그 서비스를 이용해 계정을 만들어 보세요. 그런 다 음 자신의 I새기획I미래형 기자되기 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에 글을 펼쳐 놓아라 명승은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운영자 편집자주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이제 기자도 기사만 잘 쓴다고 전부가 아니다. 변화를 따라잡지 않으면 뒤처지는 세상이다. 배워야 할 것은 많은데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월간 은 현장 기자들을 위해 미래형 기자 되기 연재를 시작한다.

More information

Docker Cgroup 박문식

Docker Cgroup 박문식 Docker Cgroup 2015.2 박문식 Cgroup? 시작은 process containers Merge to Kernel 2.6.24 리소스가 부족하던 시절 CPU / Memory / Disk 리소스 풍요의 시대 CPU / Memory / Disk WWW 로그인서비스 파일서비스 미디어서버 DB 서버 포털 중계 캐쉬 효과적인 자원의 분배와 활용 고비용!!!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tallingsOS6e-Chap06.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tallingsOS6e-Chap06.ppt [호환 모드] 6 장병행성 : 교착상태와기아 6 장의강의목표 교착상태 (deadlock) 의원리를이해한다. 교착상태에자원할당그래프가어떻게이용되는지이해한다. 교착상태가발생하기위한필요. 충분조건을이해한다. 교착상태예방기법들을이해한다. 교착상태회피기법들을이해한다. 교착상태의발견과복구기법들을이해한다. 식사하는철학자문제를이해하고해결방법을이해한다. UNIX, LINUX, Solari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_Note_7.ppt [Compatibility Mode]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_Note_7.ppt [Compatibility Mode] Unix Process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Choong Seon Hong 1 유닉스기반다중서버구현방법 클라이언트들이동시에접속할수있는서버 서비스를동시에처리할수있는서버프로세스생성을통한멀티태스킹 (Multitasking) 서버의구현 select 함수에의한멀티플렉싱 (Multiplex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30.ppt [호환 모드] 이중포트메모리의실제적인고장을고려한 Programmable Memory BIST 2010. 06. 29. 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박영규, 박재석, 한태우, 강성호 hipyk@soc.yonsei.ac.kr Contents Introduction Proposed Programmable Memory BIST(PMBIST) Algorithm Instruction PMBIST

More information

리눅스 free 메모리의이해 엑셈컨설팅본부 /DB 컨설팅팀임경석 개요 리눅스환경에서메모리사용률을모니터링하기위해명령어를실행하다보면시스템을기동한지얼마되지않아 free 영역의지표가급격히줄어드는것을쉽게확인할수있다. 리눅스어드민경험이있는사람이라면이것이무엇을의미하는지알수있지만그렇

리눅스 free 메모리의이해 엑셈컨설팅본부 /DB 컨설팅팀임경석 개요 리눅스환경에서메모리사용률을모니터링하기위해명령어를실행하다보면시스템을기동한지얼마되지않아 free 영역의지표가급격히줄어드는것을쉽게확인할수있다. 리눅스어드민경험이있는사람이라면이것이무엇을의미하는지알수있지만그렇 리눅스 free 메모리의이해 엑셈컨설팅본부 /DB 컨설팅팀임경석 개요 리눅스환경에서메모리사용률을모니터링하기위해명령어를실행하다보면시스템을기동한지얼마되지않아 free 영역의지표가급격히줄어드는것을쉽게확인할수있다. 리눅스어드민경험이있는사람이라면이것이무엇을의미하는지알수있지만그렇지않을경우흔히들메모리사용률이높다고판단할수있다. 따라서, 결과로보여주는지표들이의미하는바를정확히이해하지못할경우잘못된판단을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More information

1.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해선툴체인을비롯한다양한소프트웨어패키지가필요합니다 툴체인 (Cross-Compiler) 설치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부터는소스에기본툴체인이 prebuilt 라는이름으로포함되어있지만, 리눅스 나부트로더 (U-boot)

1.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해선툴체인을비롯한다양한소프트웨어패키지가필요합니다 툴체인 (Cross-Compiler) 설치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부터는소스에기본툴체인이 prebuilt 라는이름으로포함되어있지만, 리눅스 나부트로더 (U-boot) 1.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해선툴체인을비롯한다양한소프트웨어패키지가필요합니다. 1.1. 툴체인 (Cross-Compiler) 설치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부터는소스에기본툴체인이 prebuilt 라는이름으로포함되어있지만, 리눅스 나부트로더 (U-boot) 만별도로필요한경우도있어툴체인설치및설정에대해알아봅니다. 1.1.1. 툴체인설치 다음링크에서다운받을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Spotlight on Oracle V10.x 트라이얼프로그램설치가이드 DELL SOFTWARE KOREA

Spotlight on Oracle V10.x 트라이얼프로그램설치가이드 DELL SOFTWARE KOREA Spotlight on Oracle V10.x DELL SOFTWARE KOREA 2016-11-15 Spotlight on Oracle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2 1.1 지원하는데이터베이스...2 1.2 사용자설치홖경...2 2. 프로그램설치... 3 2.1 설치프로그램실행...3 2.2 라이선스사용관련내용확인및사용동의...3 2.3 프로그램설치경로지정...4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UNIX 및실습 14 장. 유닉스내부구조 1 학습목표 유닉스커널의기능과구조를이해한다. 파일시스템의내부구조를이해하고, inode 가무엇인지배운다. 프로세스가어떻게동작하는지이해한다. 메모리가사용되는방식을이해한다. 프로세스간통신방식에는어떤것이있는지이해한다. 입출력장치는어떻게동작하는지이해한다. 2 Section 01 유닉스커널의구조 커널의정의 프로세스관리와메모리관리,

More information

Mango220 Android How to compile and Transfer image to Target

Mango220 Android How to compile and Transfer image to Target Mango220 Android How to compile and Transfer image to Target http://www.mangoboard.com/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azy Embedded Laboratory www.mangoboard.com 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입문 (CP33992) Linux 명령어사용법 부산대학교공과대학정보컴퓨터공학부 학습목표 리눅스시스템에서프로그래밍을개발하는데유용한다양한유닉스 쉘명령어사용법을알수있다. 2 C 프로그래밍기초연습 아래의프로그램을 vi 로작성하시오 $ vi myprog.c #include int main() { printf( Hello Linux\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NIX Shell.pptx

Microsoft PowerPoint UNIX Shell.pptx UNIX SHELL 문양세강원대학교 IT 특성화대학컴퓨터과학전공 Shell? Shell 이란명령어해석기 (Command Processor or Command Interpreter): 사용자가입력하는명령을읽고해석하는프로그램 프로그래밍언어 : Shell 이해석할수있는스크립트 (shell script) 라는프로그램을작성 유닉스를사용하는데있어주요한인터페이스 Page

More information

22최종합본.hwp

22최종합본.hwp 王 朔 의 動 物 凶 猛 일고찰 * ** 崔 文 英 1. 들어가며 2. 나 의 기억 속으로 3. 진실과 허위 사이에서 4. 大 院 에서의 추억 5. 나가며 1. 들어가며 温 儒 敏 ㆍ 趙 祖 謨 주편의 現 當 代 文 學 專 題 研 究 에서 중문과 학부생을 위해 선정 된 16명의 작가 가운데 왕삭이 첨가되어 있다는 것은 여러 가지를 시사한다. 이는

More information

본교재는수업용으로제작된게시물입니다. 영리목적으로사용할경우저작권법제 30 조항에의거법적처벌을받을수있습니다. [ 실습 ] 스위치장비초기화 1. NVRAM 에저장되어있는 'startup-config' 파일이있다면, 삭제를실시한다. SWx>enable SWx#erase sta

본교재는수업용으로제작된게시물입니다. 영리목적으로사용할경우저작권법제 30 조항에의거법적처벌을받을수있습니다. [ 실습 ] 스위치장비초기화 1. NVRAM 에저장되어있는 'startup-config' 파일이있다면, 삭제를실시한다. SWx>enable SWx#erase sta [ 실습 ] 스위치장비초기화 1. NVRAM 에저장되어있는 'startup-config' 파일이있다면, 삭제를실시한다. SWx>enable SWx#erase startup-config Erasing the nvram filesystem will remove all configuration files Continue? [confirm] ( 엔터 ) [OK] Erase

More information

초보자를 위한 오라클 10g

초보자를 위한 오라클 10g ..... OCP..,.. 12 1... 2.. 3.. SGA. 4.. 5 SQL. SQL.,. 13 6.. 7... 8.. 9,,,.,,. 10.. 14 11.,,,. 12, (Rollback).. 13 RDBMS... 14..,. 15 10g.. 15. NOTE,... ht t p :/ / www. i nf opub. co. kr Microsoft Powerpoint

More information

62

62 2 instance database physical storage 2 1 62 63 tablespace datafiles 2 2 64 1 2 logical view control files datafiles redo log files 65 2 3 9i OMF Oracle Managed Files, OMF 9i 9i / / OMF 9i 66 8 1MB 8 10MB

More information

Chapter #01 Subject

Chapter #01  Subject Device Driver March 24, 2004 Kim, ki-hyeon 목차 1. 인터럽트처리복습 1. 인터럽트복습 입력검출방법 인터럽트방식, 폴링 (polling) 방식 인터럽트서비스등록함수 ( 커널에등록 ) int request_irq(unsigned int irq, void(*handler)(int,void*,struct pt_regs*), unsigne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Segment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HBE-SM5-S4210 의 M3 Module 에는 6 자리를가지는 7-Segment 모듈이아래그림처럼실장 6 Digit 7-Segment 2 6-Digit 7-Segment LED controller 16비트로구성된 2개의레지스터에의해제어 SEG_Sel_Reg(Segme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Observational Determinism for Concurrent Program Security

Observational Determinism for  Concurrent Program Security 웹응용프로그램보안취약성 분석기구현 소프트웨어무결점센터 Workshop 2010. 8. 25 한국항공대학교, 안준선 1 소개 관련연구 Outline Input Validation Vulnerability 연구내용 Abstract Domain for Input Validation Implementation of Vulnerability Analyzer 기존연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SEGMENT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디바이스드라이버구현 : 7-SEGMENT HBE-SM5-S4210 의 M3 Module 에는 6 자리를가지는 7-Segment 모듈이아래그림처럼실장 6 Digit 7-Segment 2 디바이스드라이버구현 : 7-SEGMENT 6-Digit 7-Segment LED

More information

<49534F20323030303020C0CEC1F520BBE7C8C4BDC9BBE720C4C1BCB3C6C320B9D7204954534D20BDC3BDBAC5DB20B0EDB5B5C8AD20C1A6BEC8BFE4C3BBBCAD2E687770>

<49534F20323030303020C0CEC1F520BBE7C8C4BDC9BBE720C4C1BCB3C6C320B9D7204954534D20BDC3BDBAC5DB20B0EDB5B5C8AD20C1A6BEC8BFE4C3BBBCAD2E687770> ISO 20000 인증 사후심사 컨설팅 및 ITSM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제 안 요 청 서 2008. 6. 한 국 학 술 진 흥 재 단 이 자료는 한국학술진흥재단 제안서 작성이외의 목적으로 복제, 전달 및 사용을 금함 목 차 Ⅰ. 사업개요 1 1. 사업명 1 2. 추진배경 1 3. 목적 1 4. 사업내용 2 5. 기대효과 2 Ⅱ. 사업추진계획 4 1. 추진체계

More information

ENT5_ora11g_R2_ hwp

ENT5_ora11g_R2_ hwp Linux Ent 5 환경에 oracle 11g R2 설치 step 2 커널설정 아래오라클설치는카페의게시판에제공되는 11gR2 설치를위한리눅스설치과정을수행한경우보장한다. 리눅스설치가궁금하다면 'OS, Network' 게시판에 RedHat 5.X 설치 - 오라클 11g R2 설치를위한 게시물을참고한다. 1. Linux 환경설정 step 1 oracle 관리계정및그룹생성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