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Paper- linz_starcraft maphack.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WOWPaper- linz_starcraft maphack.hwp"

Transcription

1 스타크래프트맵핵제작하기 DLL Injection 을이용한! 린츠

2 Content 1. 목적 1 2. 맵핵이란무엇이며준비해야할것들 2 3. 프로그램으로만들자! 실험및결과 19 참고문헌 22

3 1. 목적 DLL Injection을공부하면서지뢰찾기맵핵을제작해볼기회가생겼는데, 그와비슷한방법으로스타크래프트맵핵도가능할것같아도전해보았고, 엄청난삽질을경험한끝에그렇게단순한방법으로는블리자드라는큰벽을넘을수없다는것을깨달았으나포기하지않고계속해서삽질에매진한끝에한지인의도움으로스타크래프트맵핵을, 부족하지만구현하는데성공하였다. 그리고 3일도안되서다잊어먹는망할기억력을떠올리며혹시나잊어버리더라도나중에이문서보고참고할수있도록대략적인방법을서술하게되었음. 이문서는개인의공부를위한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이를악용할시에모든책임은당사자에게있다. 아무튼이문서를작성할당시에는스타크래프트 1.16버전이었고, 시간이지난현재배틀넷에서는전혀사용이불가능하기때문에, 날림으로작성된부족한문서를공개해본다

4 2. 맵핵이란무엇이며준비해야할것들 맵핵이라는것을모르는사람이라면아마스타크한번안해보신꼬꼬마이시거나너무정직하게게임에임하여부정한방법따위나와전혀관계없다라는생각을가지신분일것이다. 따라서맵핵에대해서간략히설명한다. 맵핵이란말그대로맵을전부다보여주는프로그램을말한다. 이를테면김린츄씨와바램뵹이신나게스타크래프트를하고있는데, 정직한바램뵹이김린츄씨몰래리버를셔틀에태워서빙글빙글돌아기지뒤에서슬쩍내려놓으려고할때김린츄씨가맵핵이라면이미밝혀진맵에바램뵹의셔틀이몰래몰래접근하는것을파악하고굼벵이리버씨가내리자마자다크로슬컹슬컹썰어주시는시츄에이션이나오게만드는것이가능하다. 퍽이나이상한예를들어서미안하게생각하나본인은이문서를공개할생각이없으므로웃으면서넘어가주길바란다. ( 바램바지못미 > ㅁ <) 그림 1 스타크래프트맵핵 자, 이제맵핵이무엇이라는것도알았고, 본격적으로맵핵을만들기위해준비해야할것들을알아보자. 우선분석을해야한다. 스타크래프트라는게임이어떻게돌아가고있는지파악하기위해리버스엔지니어링을해야할필요가있다. 이때필요한것이올리디버거이며, 아이다이다. 물론스타크래프트전체를분석한다는것은아니고맵을그리는부분만을중점적으로보면된다. 사실리버싱을하면서코드를수정해야한다. 가장중요한작업은여기서다하는편이고, 나중에어떤코드를어떻게수정해야되는지알아내게되면 DLL Injection을이용해프로그램을만들것이다. 물론다른여러방법이있을수있겠지만적어도김린츄씨는이런방법을사용했다. 잊어버릴뻔했는데가장중요한스타크래프트를빼먹지말자. 간단한요약! 올리디버거, 아이다Pro(hex-ray), 스타크래프트

5 3. 맵핵을위한리버싱 이제리버싱을시작해보자. 필자는하나하나코드를읽어가며정확하게분석해가며이루틴은여기사용하고저루틴은저기사용하는구나! 라고말할수있는능력이되지않기때문에, 약간추상적으로말하자면하나의실마리를찾고이것을이용해다음실마리를찾아의심가는코드를수정해보고안되면이건아닌갑다.. 하는비상한방법을사용했다. 물론시간은엄청걸리고무한삽질로인해땅을많이파야하는힘든작업이다. 다음은위에서언급한방법을바탕으로스타크래프트맵핵을제작하는과정 ( 리버싱 ) 을다룰것이다. 나는그따위귀찮은작업안해도일일이분석하면서다잘할수있어! 라면그냥이문서끄고앗싸리맵핵열심히만들면된다. 스타크래프트버전에따라주소들이달라질수있으니주의하기바람. 가장먼저볼것은 sub_4800f0() 라는함수이다. 이함수는스타크래프트의지형을그려주는역할을하는데, 이함수내부의 LABEL_20이라는루틴에서보듯이 v3변수에 v2의값을가지고다음루틴으로점프하게되면모든지형이그려지는것을확인할수있다 ( 미니맵은따로임 ). 다만미네랄이나적의건물들은아직보여지지않는것을볼수있다. 하지만이실마리를바탕으로하나하나해결할수있다. 아래코드를보고그실마리를찾아보자. 그림 2 sub_4800f0 LABEL_20 루틴으로무조건점프하게만들었을때모든지형을볼수있다. 그렇다면 - 3 -

6 LABEL_20으로가기위한조건이맵을밝히는열쇠가될수있지않을까라는생각을했다면 Great! 바로그거다. 우리가찾아야할것은위조건문에서보듯이 dword_6d0ef4의값과 dword_6d0efc가 1임을비교하는루틴이다. 유닛을그리는루틴이나, 미네랄을그리는루틴에서도위와마찬가지로두변수의값을확인함으로서숨겨진지형지물을그릴지말지결정할테니말이다. 우선무조건 LABEL_20으로점프하도록코드를수정하도록하자. 그림 3 수정전코드 그림 4 지형모두보이도록패치 에있는점프문은 dword_6d0ef4의조건을따르고있고, 아래 48018A는 dword_6d0efc 의조건을따르고있다. 수정이완료되었으면이실마리를가지고다음을찾아가자. 올리디버거의경우 Search for의 Constant를사용하도록하자. CTRL+L을눌러적당히의심가는부분까지가도록하자. sub_4981c0함수에도착해보면 dword_6d0ef4의값과 dword_6d0efc의값을비교하는루틴이보인다. 이부분이바로본화면의유닛및건물등을그려주는루틴이다. 조건이맞을경우 sub_42d4c0() 함수를실행하도록하고있다. 코드를적당히수정함으로서무조건 sub_42d4b0() 함수가실행될수있도록하자. 이부분을엉뚱하게수정하면모든유닛이보이지않도록할수도있다. 린츄씨의경우드론으로마린을상대하다가갑자기유닛이전부다사라지더니마린총소리가들리더만불쌍한드론만저세상으로갔다는의미없는이야기

7 그림 5 sub_4981c0 그림 6 수정전코드 4981E5 와 에있는점프문들을 NOP 처리한다 그림 7 유닛및건물보이도록패치 - 5 -

8 여기까지했다면비록미니맵은보이지않더라도적기지의유닛및건물들을볼수있다. 재미있는건직접탐색하기이전까지는저그의바닥에깔려있는클립이보이지않는다. 그림 8 적저그의기지 이번에찾은 sub_46f840() 함수는원래는보이지않아야할적유닛들을선택할수있도록만들수있다. 지금까지의과정만으로는적기지가보여도위그림의해처리처럼선택이되지않는다. 그림 9 sub_46f840() - 6 -

9 하지만이번함수는특이하게도 6D0EF4의값이무조건참인것처럼점프문을수정하면오히려시야가밝혀져있는우리기지의유닛들을클릭할수없는사태가발생한다. 그렇기때문에반대로 else에있는조건들에대해서삽질을해야한다. 땅이어느정도파졌다면 dword_57f090의조건에대한점프구문을수정해야된다는것을깨달을것이다. 그림 10 수정전코드 46F8CA 에있는점프구문을모두 NOP 처리하도록하자. 그림 11 시야외선택가능 ( 수정후 ) 이제미니맵부분을수정하도록하자. 위와비슷한방법으로계속진행하면된다. 문서쓰다가퇴근시간이다되어서이제부터는그냥날림으로쓸테니이해하기바란다. 아래 sub_4a3a20() 함수를보면 dword_6d0ef4와 dword_6d0efc의조건이걸려있는것을볼수있다. 물론무조건실행되도록점프문을수정하자. 참고로이부분은미니맵의지형을그리는함수이다

10 그림 12 sub_4a3a20 4A4A88 의점프문을 NOP 처리한후에 4A3A93 의점프문을무조건점프하도록수정한다. 그림 13 수정전코드 그림 14 지형미니맵수정후 미니맵을확인해보면지형은전부보이지만유닛이나미네랄등은하나도보이지않음을확인할수있다. 유닛과미네랄함수는서로분리되어있지만구조가매우비슷하다. dword_6d0efc를찾아다니다보면 sub_4a4540() 함수에도착할것이다. 여기가바로미니맵에미네랄을표시해주는루틴이다. (PS. 비슷한루틴이여럿있는데두번째이다.) - 8 -

11 위코드를보면약간복잡하긴하지만 dword_6d0efc가 1이라면 break하고있다. 저루틴은반복문으로이루어져있는데, break하지않으면 sub_4a3ec0() 함수를실행시키지않고 return 하며 break하면 sub_4a3ec0함수를실행시키게된다. sub_4a3ec0함수는미네랄을미니맵에그린다. 따라서무조건 break해서빠져나가도록점프문을수정한다. 그림 16 수정전코드 4A4621 의점프문을 NOP 처리하자. 그림 17 미니맵미네랄수정후 - 9 -

12 sub_4a46a0() 함수가미니맵에유닛을그려주는함수이다. 미네랄때와마찬가지로수정해주면된다. 코드가유사하기때문에자세한설명은생략한다. 그림 18 미니맵유닛및건물수정후 맵핵을위한코드는모두수정했다. 스타크래프트상에서보면재대로동작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그림 19 스타크래프트맵핵 ( 리버싱中 )

13 3. 프로그램으로만들자! 리버싱을완료했으니 DLL Injection을이용해서프로그램으로만들어보자. 우선수정해야할코드와그역할을표로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지형그리기 A EB 유닛및건물그리기 4981E 적유닛클릭가능 46F8CA 미니맵지형 4A3A A3A93 EB 미니맵미네랄 4A 미니맵유닛및건물 4A 표 1 수정목록테이블 DLL Injection에는여러가지방법이있지만여기서사용할방법은 CreateRemoteThread를이용해 LoadLibrary함수로 DLL을동적으로맵핑시키는것을사용할것이다. 또한 DLL 내부에서서브클레싱을사용하여특정키가눌러졌을때맵핵을작동시키게만들것이다. DLL Injection의자세한방법은생략하기로하고소스코드만첨부한다. 삽입될 DLL에서코드들을직접수정하도록하고, Home키가눌러질때맵핵이활성화되었다가한번더누르게되면비활성화되도록제작하였다. // mapdll.cpp : DLL 응용프로그램에대한진입점을정의합니다. // #include "stdafx.h" // windows.h

14 #ifdef _MANAGED #pragma managed(push, off) #endif #define PATCHCOUNT 9 struct replace long addr; int size; char data[10]; char backup[10]; patch_data[patchcount]; WNDPROC oldwndproc; bool map_enable; void dataset() int index=0; // 지형 patch_data[index].addr=0x480180; patch_data[index].size=2; strcpy_s(patch_data[index].data," x90 x90"); strncpy_s(patch_data[index].backup, (char *)patch_data[index].addr, patch_data[index].size); index++; patch_data[index].addr=0x48018a; patch_data[index].size=1; strcpy_s(patch_data[index].data," xeb"); strncpy_s(patch_data[index].backup, (char *)patch_data[index].addr, patch_data[index].size); index++; // 유닛및건물

15 patch_data[index].addr=0x4981e5; patch_data[index].size=2; strcpy_s(patch_data[index].data," x90 x90"); strncpy_s(patch_data[index].backup, (char *)patch_data[index].addr, patch_data[index].size); index++; patch_data[index].addr=0x498203; patch_data[index].size=2; strcpy_s(patch_data[index].data," x90 x90"); strncpy_s(patch_data[index].backup, (char *)patch_data[index].addr, patch_data[index].size); index++; // 적유닛클릭 patch_data[index].addr=0x46f8ca; patch_data[index].size=6; strcpy_s(patch_data[index].data," x90 x90 x90 x90 x90 x90"); strncpy_s(patch_data[index].backup, (char *)patch_data[index].addr, patch_data[index].size); index++; // 미니맵지형 patch_data[index].addr=0x4a3a88; patch_data[index].size=2; strcpy_s(patch_data[index].data," x90 x90"); strncpy_s(patch_data[index].backup, (char *)patch_data[index].addr, patch_data[index].size); index++; patch_data[index].addr=0x4a3a93; patch_data[index].size=1; strcpy_s(patch_data[index].data," xeb"); strncpy_s(patch_data[index].backup, (char *)patch_data[index].addr, patch_data[index].size); index++; // 미니맵미네랄

16 patch_data[index].addr=0x4a4621; patch_data[index].size=2; strcpy_s(patch_data[index].data," x90 x90"); strncpy_s(patch_data[index].backup, (char *)patch_data[index].addr, patch_data[index].size); index++; // 미니맵유닛및지형 patch_data[index].addr=0x4a4779; patch_data[index].size=2; strcpy_s(patch_data[index].data," x90 x90"); strncpy_s(patch_data[index].backup, (char *)patch_data[index].addr, patch_data[index].size); index++; void patch() DWORD temp; for(int i=0; i<patchcount; i++) VirtualProtect((LPVOID)patch_data[i].addr, patch_data[i].size, PAGE_EXECUTE_READWRITE, &temp); for(int j=0; j<patch_data[i].size; j++) *(char *)(patch_data[i].addr+j) = patch_data[i].data[j]; VirtualProtect((LPVOID)patch_data[i].addr, PAGE_EXECUTE_READ, &temp); map_enable=true; patch_data[i].size, void patch_restore() DWORD temp; for(int i=0; i<patchcount; i++)

17 VirtualProtect((LPVOID)patch_data[i].addr, patch_data[i].size, PAGE_EXECUTE_READWRITE, &temp); for(int j=0; j<patch_data[i].size; j++) *(char *)(patch_data[i].addr+j) = patch_data[i].backup[j]; VirtualProtect((LPVOID)patch_data[i].addr, PAGE_EXECUTE_READ, &temp); map_enable=false; patch_data[i].size,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n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if (nmsg==wm_keydown) if (wparam==vk_home && map_enable==false) patch(); else if (wparam==vk_home && map_enable==true) patch_restore(); return CallWindowProc(oldWndProc, hwnd, nmsg, wparam, lparam); BOOL APIENTRY DllMain( HMODULE hmodule, DWORD ul_reason_for_call, LPVOID lpreserved )

18 HWND hwnd; if (ul_reason_for_call==dll_process_attach) map_enable=false; dataset(); hwnd=findwindow(0, "Brood War"); if(hwnd==0) MessageBox(0, "can't find Brood War!", "Error!", 0); else oldwndproc=(wndproc)setwindowlong(hwnd, GWL_WNDPROC, (LONG)WndProc); return TRUE; #ifdef _MANAGED #pragma managed(pop) #endif 표 2 DLL 소스코드 아래는 DLL을직접주입시키기위한코드이며, 프로그램이실행된후 4초가경과했을때활성화되어있는프로세스에대해 DLL 주입을시도한다. 따라서본프로그램을실행시킨후 4초가경과하기이전에스타크래프트를활성화시키면 DLL이주입되고스타크래프트내에서 home키를이용해맵핵을활성화시킬수있다. 물론이프로그램은꼭스타크래프트만이아닌모든프로세스에서사용이가능하며, 주입시키기위한 DLL의경로만재대로지정해주었다면활성화된프로세스에 DLL Injection시키는유용한프로그램이다. 물론린츄씨는간단히테스트를위해아래프로그램을사용했으며실제로맵핵이라는틀을갖추기위해서는직접스타크래프트에대한 Injection툴을제작하길권장한다. 언제나귀차니즘은무섭다아 ~

19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HWND h; HANDLE handle, threadhandle; HMODULE khandle; PTHREAD_START_ROUTINE getproc; void *mem; char *dllpath; //DLL 경로 dllpath="c: test.dll"; DWORD pid, len; //4초후활성화된윈도우에 DLL 주입 Sleep(4000); h=getforegroundwindow(); if (h == 0) printf("error!"); exit(0); GetWindowThreadProcessId(h, &pid); handle=openprocess(process_all_access, 0, pid); //LoadLibrary함수의주소 khandle=getmodulehandle("kernel32.dll"); getproc=(pthread_start_routine)getprocaddress(khandle,

20 "LoadLibraryA"); // 타켓프로세스공간에 DLL 경로복사 mem=virtualallocex(handle, 0, strlen(dllpath)+1, MEM_RESERVE MEM_COMMIT, PAGE_READWRITE); WriteProcessMemory(handle, mem, dllpath, strlen(dllpath)+1, &len); //Thread 생성 threadhandle=createremotethread(handle, 0, 0, getproc, mem, 0, 0); CloseHandle(threadhandle); CloseHandle(handle); printf("complete!"); 표 3 DLL Injector 소스코드

21 4. 실험및결과 우선스타크래프트를실행시킨후 DLL Injector를실행시키고바로스타크래프트를활성화시킨다. 그후컴퓨터몇대를집어넣고게임을플레이해보자. HOME키를눌러보면잘작동한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그림 20 강건너불구경 크립이보이지않는저그기지에서히드라와질럿이싸움을벌이고있다. 물론린츄씨는강건너불구경이다

22 그림 21 적기지염탐

23 추가. 버전별수정코드 패치로인한먼산모드. 일단 버전에대한추가! 지형그리기 47FCE FCEA EB 유닛및건물그리기 4982F 적유닛클릭가능 46F42A 미니맵지형 4A3B A3BA3 EB 미니맵미네랄 4A 미니맵유닛및건물 4A 표 수정목록테이블

24 참고문헌 [1] Robert Kuster, Three Ways to Inject Your Code into Another Process [2] Darawk, DLL Injection Tutorial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C프로-3장c03逞풚

C프로-3장c03逞풚 C h a p t e r 03 C++ 3 1 9 4 3 break continue 2 110 if if else if else switch 1 if if if 3 1 1 if 2 2 3 if if 1 2 111 01 #include 02 using namespace std; 03 void main( ) 04 { 05 int x; 06 07

More information

예제와 함께 배워보는 OllyDbg사용법

예제와 함께 배워보는 OllyDbg사용법 초보자를위한예제와함께 배워보는 OllyDbg 사용법 -1 부 - By Beist Security Study Group (http://beist.org) 요약 : 이문서는 Ollydbg 프로그램을이용하여 Reverse Engineering을하는방법에대해서다룬다. 초보자를위하여작성된문서이며예제와함께 Ollydbg의각기능에대해서알아본다. 주로기초적인내용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include "stdafx.h" #include "Huffman.h" 1 /* 비트의부분을뽑아내는함수 */ unsigned HF::bits(unsigned x, int k, int j) return (x >> k) & ~(~0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031C0E520C0A9B5B5BFEC20C7C1B7CEB1D7B7A1B9D620B1E2C3C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031C0E520C0A9B5B5BFEC20C7C1B7CEB1D7B7A1B9D620B1E2C3C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01 :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학습목표 윈도우운영체제와윈도우응용프로그램의특징을이해한다. SDK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MFC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비주얼 C++ 개발환경사용법을익힌다. 윈도우운영체제특징 (1/3)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1 윈도우운영체제특징 (2/3) 메시지구동구조 이벤트발생... 대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윈도우핸들 윈도우찿기 윈도우확인및제거 윈도우숨기기 윈도우포커스 윈도우텍스트 윈도우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핸들 (handle) 윈도우에서구체적인어떤대상을구분하기위해지정되는고유의번호 32비트의정수값 핸들은운영체제가발급하고사용자가이값을사용 실제값이무엇인지는몰라도상관없음 윈도우, DC, 브러쉬등등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More information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들어가기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들어가기 1 장 윈도우프로그래밍들어가기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예제 다음프로그램은언제종료할까? #include #define QUIT -1 int Func(void) int i; cout > i; return i; void main(void) int Sum = 0, i; cou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In this tutorial i'll try to cover all of the known methods(or at least, those that I know =p) of injecting dll's into a proce

In this tutorial i'll try to cover all of the known methods(or at least, those that I know =p) of injecting dll's into a proce DLL injection Written by Darawk 편역 : poc@securityproof.net * 이글은 Codebreakers Journal Vol.1, No.1, 2007 에서발표된것이며, 오역이나 오타가있을수있으니원문을참고시기바랍니다. 이문서에서, 나는프로세스에 dll을삽입하는알려진 ( 적어도내가아는한에서 ) 방법들모두를다룰것이다. Dll injection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숫자데이터유형 - 숫자데이터유형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표준입출력함수 - printf 문 가장기본적인출력함수. (stdio.h) 문법 ) printf( Test printf. a = %d \n, a); printf( %d, %f, %c \n, a, b, c); #include #include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3 장파일처리 1. 스트림의개념을이해한다. 2. 객체지향적인방법을사용하여파일입출력을할수있다. 3. 텍스트파일과이진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4. 순차파일과임의접근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입출력관련클래스들 파일쓰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03장.스택.key

03장.스택.key ---------------- DATA STRUCTURES USING C ---------------- 03CHAPTER 1 ? (stack): (LIFO:Last-In First-Out) 2 : top : ( index -1 ),,, 3 : ( ) ( ) -> ->. ->.... 4 Stack ADT : (LIFO) : init():. is_empty():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eb server porting 2 Jo, Heeseung Web 을이용한 LED 제어 Web 을이용한 LED 제어프로그램 web 에서데이터를전송받아타겟보드의 LED 를조작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기위해다음과같은소스파일을생성 2 Web 을이용한 LED 제어 LED 제어프로그램작성 8bitled.html 파일을작성 root@ubuntu:/working/web# vi

More information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

C++-¿Ïº®Çؼ³10Àå

C++-¿Ïº®Çؼ³10Àå C C++. (preprocessor directives), C C++ C/C++... C++, C. C++ C. C C++. C,, C++, C++., C++.,.. #define #elif #else #error #if #itdef #ifndef #include #line #pragma #undef #.,.,. #include #include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앵커(20)를 이용한 옹벽 시공에 사용되는 옹벽패널에 있어서, 단위패널형태의 판 형태로 구성되며, 내부 중앙부가 후방 하부를 향해 기울어지도록 돌출 형성되어, 전면이 오 목하게 들어가고 후면이 돌출된 결속부(11)를 형성하되, 이 결속부(11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앵커(20)를 이용한 옹벽 시공에 사용되는 옹벽패널에 있어서, 단위패널형태의 판 형태로 구성되며, 내부 중앙부가 후방 하부를 향해 기울어지도록 돌출 형성되어, 전면이 오 목하게 들어가고 후면이 돌출된 결속부(11)를 형성하되, 이 결속부(11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E02D 29/02 (2006.01) E02D 17/20 (2006.01) E02B 3/14 (2006.01) (21) 출원번호 10-2010-0089517 (22) 출원일자 2010년09월13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6037700 A* KR100920461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1 #include 2 #include 3 #include 4 #include 5 #include 6 #include "QuickSort.h" 7 using namespace std; 8 9 10 Node* Queue[100]; // 추가입력된데이터를저장하기위한 Queue

More information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Unix 프로그래밍및실습 7 장. 시그널 - 과제보충 응용과제 1 부모프로세스는반복해서메뉴를출력하고사용자로부터주문을받아자식프로세스에게주문내용을알린다. (SIGUSR1) ( 일단주문을받으면음식이완료되기전까지 SIGUSR1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 timer 자식프로세스는주문을받으면조리를시작한다. ( 일단조리를시작하면음식이완성되기전까지 SIGALARM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변수와상수 1 변수란무엇인가? 변수 : 정보 (data) 를저장하는컴퓨터내의특정위치 ( 임시저장공간 ) 메모리, register 메모리주소 101 번지 102 번지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메모리 2 기본적인변수형및변수의크기 변수의크기 해당컴퓨터에서는항상일정 컴퓨터마다다를수있음 short

More information

5.스택(강의자료).key

5.스택(강의자료).key CHP 5: https://www.youtube.com/watch?v=ns-r91557ds ? (stack): (LIFO:Last-In First-Out):. D C B C B C B C B (element) C (top) B (bottom) (DT) : n element : create() ::=. is_empty(s) ::=. is_full(s)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NDEX 1. -MAIN A B H C I D E F G J K L d a b c J 4 2 3 1 J 1 2 3 4 1 6 2 3 4 5 7 1 2 3 4 5 7 4 1 2 3 9 8 5 6 7 1 2 3 9 8 6 7 2. G 1 3 2 8 7 4 9 10 5 6 12 11 a b c d e 1 2 4 3 2 4 8-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4C656D70656C2D5A6976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4C656D70656C2D5A69762E637070> /* */ /* LZWIN.C : Lempel-Ziv compression using Sliding Window */ /* */ #include "stdafx.h" #include "Lempel-Ziv.h" 1 /* 큐를초기화 */ void LZ::init_queue(void) front = rear = 0; /* 큐가꽉찼으면 1 을되돌림 */ int LZ::queue_full(void)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함수와문자열 1. 함수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한다. 2. 인수와매개변수의개념을이해한다. 3. 함수의인수전달방법 2가지를이해한다 4. 중복함수를이해한다. 5. 디폴트매개변수를이해한다. 6. 문자열의구성을이해한다. 7. string 클래스의사용법을익힌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함수란? 함수선언 함수호출 예제 #include us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Network Programming Jo, Heeseung Network 실습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멀리떨어져있는호스트들이서로데이터를주고받을수있도록프로그램을구현하는것 파일과는달리데이터를주고받을대상이멀리떨어져있기때문에소프트웨어차원에서호스트들간에연결을해주는장치가필요 이러한기능을해주는장치로소켓이라는인터페이스를많이사용 소켓프로그래밍이란용어와네트워크프로그래밍이랑용어가같은의미로사용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 printf("i : %u\n", &i); // i printf("c : %u\n", &c); // c printf("f : %u\n", &f); // f return 0; i : 1245024 c : 1245015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The C++ Programming Language 5 장포인터, 배열, 구조체 5.9 연습문제 다음의선언문을순서대로작성해보자. 문자에대한포인터, 10개정수의배열, 10개정수의배열의참조자, 문자열의배열에대한포인터, 문자에대한포인터에대한포인터, 상수정수, 상수

The C++ Programming Language 5 장포인터, 배열, 구조체 5.9 연습문제 다음의선언문을순서대로작성해보자. 문자에대한포인터, 10개정수의배열, 10개정수의배열의참조자, 문자열의배열에대한포인터, 문자에대한포인터에대한포인터, 상수정수, 상수 The C++ Programming Language 5 장포인터, 배열, 구조체 5.9 연습문제 5.9.1 다음의선언문을순서대로작성해보자. 문자에대한포인터, 10개정수의배열, 10개정수의배열의참조자, 문자열의배열에대한포인터, 문자에대한포인터에대한포인터, 상수정수, 상수정수에대한포인터, 정수에대한상수포인터. 그리고각각의객체를초기화하자. Ex 문자에대한포인터 char

More information

chap10.PDF

chap10.PDF 10 C++ Hello!! C C C++ C++ C++ 2 C++ 1980 Bell Bjarne Stroustrup C++ C C++ C, C++ C C 3 C C++ (prototype) (type checking) C C++ : C++ 4 C C++ (prototype) (type checking) [ 10-1] #include extern

More information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C 기초특강 종합과제 과제내용 구조체를이용하여교과목이름과코드를파일로부터입력받아관리 구조체를이용하여학생들의이름, 학번과이수한교과목의코드와점수를파일로부터입력 학생개인별총점, 평균계산 교과목별이수학생수, 총점및평균을계산 결과를파일에저장하는프로그램을작성 2 Makefile OBJS = score_main.o score_input.o score_calc.o score_print.o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5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ap06-5 [호환 모드] 2011-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5 참고자료 변수의영역과데이터의전달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h k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ehanbit.net 자동변수 지금까지하나의함수안에서선언한변수는자동변수이다. 사용범위는하나의함수내부이다. 생존기간은함수가호출되어실행되는동안이다.

More information

본 발명은 중공코어 프리캐스트 슬래브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 자세하게는 중공코어로 형성된 프리캐스트 슬래브 에 온돌을 일체로 구성한 슬래브 구조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한 온돌 일체형 중공코어 프리캐스트 슬래브는, 공장에서 제작되는 중공코어 프

본 발명은 중공코어 프리캐스트 슬래브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 자세하게는 중공코어로 형성된 프리캐스트 슬래브 에 온돌을 일체로 구성한 슬래브 구조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한 온돌 일체형 중공코어 프리캐스트 슬래브는, 공장에서 제작되는 중공코어 프 (51) Int. Cl. E04B 5/32 (2006.01)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7년03월12일 10-0693122 2007년03월05일 (21) 출원번호 10-2006-0048965 (65) 공개번호 (22) 출원일자 2006년05월30일 (43) 공개일자 심사청구일자

More information

Chapter_02-3_NativeApp

Chapter_02-3_NativeApp 1 TIZEN Native App April, 2016 Dept. of software Dankook University http://embedded.dankook.ac.kr/~baeksj 목차 2 Tizen EFL Tizen EFL 3 Tizen EFL Enlightment Foundation Libraries 타이젠핵심코어툴킷 Tizen EFL 4 Tize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균형이진탐색트리 -VL Tree delson, Velskii, Landis에의해 1962년에제안됨 VL trees are balanced n VL Tree is a binary search tree such that for every internal node v of T, the heights of the children of v can differ by at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KEY EVENT & STATE 구현 2007. 1. 2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Key Event HS TASK UI TASK LONG KEY STATE 구현 소스코드및실행화면 질의응답및토의 2 KEY EVENT - HS TASK hs_task keypad_scan_keypad hs_init keypad_pass_key_code keypad_ini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The C++ Programming Language 4 장타입과선언 4.11 연습문제 Hello,world! 프로그램을실행시킨다. 프로그램이컴파일되지않으면 B3.1 을참고하자. #include<iostream> //#include 문, 헤더파일, 전처리지시

The C++ Programming Language 4 장타입과선언 4.11 연습문제 Hello,world! 프로그램을실행시킨다. 프로그램이컴파일되지않으면 B3.1 을참고하자. #include<iostream> //#include 문, 헤더파일, 전처리지시 The C++ Programming Language 4 장타입과선언 4.11 연습문제 4.11.1 Hello,world! 프로그램을실행시킨다. 프로그램이컴파일되지않으면 B3.1 을참고하자. #include //#include 문, 헤더파일, 전처리지시자로호칭 using namespace std; //using 키워드를사용하여 std 네임스페이스를사용선언

More information

Infinity(∞) Strategy

Infinity(∞) Strategy 반복제어 표월성 passwd74@cherub.sungkyul.edu 개요 for() 문 break문과 continue문 while문 do-while문 for() 문 for() 문형식 for( 표현식1; 표현식2; 표현식3) 여러문장들 ; 표현식 1 : 초기화 (1 번만수행 ) 표현식 2 : 반복문수행조건 ( 없으면무한반복 ) 표현식 3 : 반복문수행횟수 for()

More information

MFC 프로그래밍

MFC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로그래밍 Visual C++ 2010 MFC Programming 1 장.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시스템메뉴타이틀바메뉴최소 / 최대 / 닫기버튼 툴바 대화상자 클라이언트영역 상태표시줄 스크롤바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메시지구동구조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멀티태스킹과멀티스레딩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운영체제가여러개의응용프로그램을동시에실행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Chapter #01 Subject

Chapter #01  Subject Device Driver March 24, 2004 Kim, ki-hyeon 목차 1. 인터럽트처리복습 1. 인터럽트복습 입력검출방법 인터럽트방식, 폴링 (polling) 방식 인터럽트서비스등록함수 ( 커널에등록 ) int request_irq(unsigned int irq, void(*handler)(int,void*,struct pt_regs*), unsign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rackme 15 from Simples 문제 풀이_by JohnGang.docx

Microsoft Word - Crackme 15 from Simples 문제 풀이_by JohnGang.docx CrackMe 15.exe (in Simples) 문제풀이 동명대학교정보보호동아리 THINK www.mainthink.net 강동현 Blog: johnghb.tistory.com e-mail: cari2052@gmail.com 1 목차 : 1. 문제설명및기본분석 --------------------------- P. 03 2 상세분석 ---------------------------

More information

버퍼오버플로우-왕기초편 10. 메모리를 Hex dump 뜨기 앞서우리는버퍼오버플로우로인해리턴어드레스 (return address) 가변조될수있음을알았습니다. 이제곧리턴어드레스를원하는값으로변경하는실습을해볼것인데요, 그전에앞서, 메모리에저장된값들을살펴보는방법에대해배워보겠습

버퍼오버플로우-왕기초편 10. 메모리를 Hex dump 뜨기 앞서우리는버퍼오버플로우로인해리턴어드레스 (return address) 가변조될수있음을알았습니다. 이제곧리턴어드레스를원하는값으로변경하는실습을해볼것인데요, 그전에앞서, 메모리에저장된값들을살펴보는방법에대해배워보겠습 앞서우리는버퍼오버플로우로인해리턴어드레스 (return address) 가변조될수있음을알았습니다. 이제곧리턴어드레스를원하는값으로변경하는실습을해볼것인데요, 그전에앞서, 메모리에저장된값들을살펴보는방법에대해배워보겠습니다. 여러분모두 Windows 에서 hex editor(hex dump, hex viewer) 라는것을사용해보셨을겁니다. 바로바이너리파일을 16 진수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Introduction to software design 2012-1 Final 2012.06.13 16:00-18:00 Student ID: Name: - 1 -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 2: 순환 (Recursion) 순환 (recursion) 이란? 알고리즘이나함수가수행도중에자기자신을다시호출하여문제를해결하는기법 정의자체가순환적으로 되어있는경우에적합한방법 순환 (recursion) 의예 팩토리얼값구하기 피보나치수열 1 n! n*( n 1)! fib( n) 0 1 fib( n 2) n n 0 ` 1 fib( n 1) if n 0 i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24-채팅 프로그램

Microsoft PowerPoint - 09-CE-24-채팅 프로그램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사용자인터페이스 프로그램구성 TCP 연결설정프로그램 서버연결설정 클라이언트연결설정 TCP 데이터송수신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사용자인터페이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1:1 채팅프로그램 한프로그램이동시에서버와클라이언트로동작 프로그램시작시서버로동작 서버소켓생성하고상대방접속요청대기 채팅을위한연결요청시클라이언트로동작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02장.배열과 클래스

02장.배열과 클래스 ---------------- DATA STRUCTURES USING C ---------------- CHAPTER 배열과구조체 1/20 많은자료의처리? 배열 (array), 구조체 (struct) 성적처리프로그램에서 45 명의성적을저장하는방법 주소록프로그램에서친구들의다양한정보 ( 이름,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등 ) 를통합하여저장하는방법 홍길동 이름 :

More information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 프로그램검증시스템소개 박종현 @ POSTECH PL Frama-C? C 프로그램대상정적분석도구 플러그인구조 JESSIE Wp Aorai Frama-C 커널 2 ROSAEC 2011 동계워크샵 @ 통영 JESSIE? Frama-C 연역검증플러그인 프로그램분석 검증조건추출 증명 Hoare 논리에기초한프로그램검증도구 사용법 $ frama-c jessie

More information

목차 1. 키패드 (KeyPAD) 2. KeyPAD 를이용한비밀번호입력기

목차 1. 키패드 (KeyPAD) 2. KeyPAD 를이용한비밀번호입력기 Chapter. 13 KeyPAD 를이용한비밀번호입력기 HBE-MCU-Multi AVR Jaeheung, Lee 목차 1. 키패드 (KeyPAD) 2. KeyPAD 를이용한비밀번호입력기 키패드 (KeyPAD) 키패드 (KeyPAD) 마이크로컨트롤러활용에서사용자의입력을받아들이기위한장치 전화기, 컴퓨터, 핸드폰, 냉장고등거의모든가전제품에서사용 키패드인터페이스방식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if( ) ; if( sales > 2000 ) bonus = 200; if( score >= 60 ) printf(".\n"); if( height >= 130 && age >= 10 ) printf(".\n"); if ( temperature < 0 ) printf(".\n"); // printf(" %.\n \n", temperature); // i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04장 메시지 처리 유형

04장 메시지 처리 유형 4 장 메시지처리유형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메시지처리유형 윈도우에서발생하는이벤트에대응하는윈도우메시지를처리 2 장및 3 장의실습예제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이벤트를부모윈도우에서처리 WM_COMMAND 메시지처리 실습 4.2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사건유형을구분하여처리 Notification code 처리 실습 4.7 Notification code 의한계를극복하여처리

More information

ABC 11장

ABC 11장 12 장고급응용 0 수행중인프로그램 프로세스 모든프로세스는유일한프로세스식별번호 (PID) 를가짐 유닉스에서는 ps 명령을사용하여프로세스목록을볼수있음 12-1 프로세스 $ ps -aux USER PID %CPU %MEM SZ RSS TT STAT START TIME COMMAND blufox 17725 34.0 1.6 146 105 i2 R 15:13 0: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2-고급기능.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2-고급기능.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가 제공하는 매크로 상수와 매크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windows.ppt

Microsoft PowerPoint - 04windows.ppt Game Programming I Windows 프로그래밍 (1) March 27, 2006 목표 윈도우프로그래밍에서이용되는이벤트구동프로그래밍모델의이해 Direct3D 를이용하는윈도우어플리케이션의작성을위한최소한의코드이해 윈도우 (Win32) 어플리케이션 Direct3D API ( 어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 를이용하기위해필요 Win32 API 를이용해작성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Content 1. DLL? 그게뭐야?

Content 1. DLL? 그게뭐야? DLL Injection 은어떻게이루어지는가? By bl4ck3y3 (http://hisjournal.net/blog) Abstract 루트킷을비롯하여바이러스, 악성코드등여러분야에두루쓰이는기법이 DLL Injection입니다. Windows에한정되어적용되는것이지만, Windows 자체의점유율이높은이유로아주효과적으로공격자가원하는작업을수행할수있는방법이죠. 최근루트킷에대해공부하면서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chroot/lib/ /chroot/etc/

/chroot/lib/ /chroot/etc/ 구축 환경 VirtualBox - Fedora 15 (kernel : 2.6.40.4-5.fc15.i686.PAE) 작동 원리 chroot유저 ssh 접속 -> 접속유저의 홈디렉토리 밑.ssh의 rc 파일 실행 -> daemonstart실행 -> daemon 작동 -> 접속 유저만의 Jail 디렉토리 생성 -> 접속 유저의.bashrc 의 chroot 명령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중 값에 의한 전달 방법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C0E520C7C1B7CEB1D7B7A5B0B3B9DFB0FAC1A4>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C0E520C7C1B7CEB1D7B7A5B0B3B9DFB0FAC1A4>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2 장프로그램개발과정 통합개발환경 통합개발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Visual C++: 이클립스 (eclipse): Dev-C++: 마이크로소프트제작 오픈소스프로젝트 오픈소스프로젝트 통합개발환경의종류 비주얼 C++(Visual C++)

More information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제목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모음 일시 : 2002. 6. 15 작성자 : 성용철학번 : 한남대학교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 ( 전자정보통신전공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숙제설명 1.256 X 256 grayscale 의디스플레이프로그램 Resource View 의 menu item 에서 Display 밑에 Raw gray 라마든다음에그림과같이 ID 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Step Motor Device Driver Embedded System Lab. II Step Motor Step Motor Step Motor source Embedded System Lab. II 2 open loop, : : Pulse, 1 Pulse,, -, 1 +5%, step Step Motor (2),, Embedded System Lab. I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in32 API Windows Programming 1 http://idb.korea.ac.kr DB & Mining LAB. Korea Univ. 최종업데이트 : 2012. 08. 14 1 컴퓨터시스템의주요구성요소 2 2 컴퓨터하드웨어구성 Fetch : 메인메모리에저장되어있는명령어를 CPU 로 Decode : 컨트롤유닛에의해분석 Execution : ALU

More information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

vi 사용법

vi 사용법 유닉스프로그래밍및실습 gdb 사용법 fprintf 이용 단순디버깅 확인하고자하는코드부분에 fprintf(stderr, ) 를이용하여그지점까지도달했는지여부와관심있는변수의값을확인 여러유형의단순한문제를확인할수있음 그러나자세히살펴보기위해서는디버깅툴필요 int main(void) { int count; long large_no; double real_no; init_vars();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프로그래밍 콘테스트 챌린징 for GCJ, TopCoder, ACM/ICPC, KOI/IOI 지은이 Takuya Akiba, Yoichi Iwata, Mastoshi Kitagawa 옮긴이 박건태, 김승엽 1판 1쇄 발행일 201 1년 10월 24일 펴낸이 장미경 펴낸곳 로드북 편집 임성춘 디자인 이호용(표지), 박진희(본문) 주소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1451-15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22. 구조체와사용자정의자료형 1 2013.10.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구조체의정의 (Structure) 구조체 하나이상의기본자료형을기반으로사용자정의자료형 (User Defined Data Type) 을만들수있는문법요소 배열 vs. 구조체 배열 : 한가지자료형의집합 구조체 : 여러가지자료형의집합 사용자정의자료형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6주차.key

6주차.key 6, Process concept A program in execution Program code PCB (process control block) Program counter, registers, etc. Stack Heap Data section => global variable Process in memory Process state New Runn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10 포인터 01 포인터의기본 02 인자전달방법 03 포인터와배열 04 포인터와문자열 변수의주소를저장하는포인터에대해알아본다. 함수의인자를값과주소로전달하는방법을알아본다. 포인터와배열의관계를알아본다. 포인터와문자열의관계를알아본다. 1.1 포인터선언 포인터선언방법 자료형 * 변수명 ; int * ptr; * 연산자가하나이면 1 차원포인터 1 차원포인터는일반변수의주소를값으로가짐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12.1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in LPDIRECT3DDEVICE9 pdevice, in INT Height, in UINT

More information

좀비프로세스 2

좀비프로세스 2 Signal & Inter-Process Communication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Choong Seon Hong 1 좀비프로세스 2 좀비프로세스 (zombie process) 좀비프로세스란프로세스종료후메모리상에서사라지지않는프로세스 좀비프로세스의생성이유. 자식프로세스는부모프로세스에게실행결과에대한값을반환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System call table and linkage v Ref. http://www.ibm.com/developerworks/linux/library/l-system-calls/ - 2 - Young-Jin Kim SYSCALL_DEFINE 함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2B0AD20B5BFC0FB20B8DEB8F0B8AEC7D2B4E7>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2B0AD20B5BFC0FB20B8DEB8F0B8AEC7D2B4E7> 제14장 동적 메모리 할당 Dynamic Allocation void * malloc(sizeof(char)*256) void * calloc(sizeof(char), 256) void * realloc(void *, size_t); Self-Referece NODE struct selfref { int n; struct selfref *next; }; Link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1-rev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1-rev 1.C 기반의 C++ part 1 스트림입출력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스트림입출력 Jong Hyuk Park printf 와 scanf 출력의기본형태 : 과거스타일! iostream.h 헤더파일의포함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