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D332EC0CCBFB5C7FC2DC6EDC1F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2D332EC0CCBFB5C7FC2DC6EDC1FD2E687770>"

Transcription

1 67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이영형 ( 한양대학교 ) < 목차 > Ⅰ. 들어가는말 Ⅱ. 연구공간과방법론에대한인식 1. 카프카스지역에대한인식 2. 스파이크맨 (N.J.Spykman) 의림랜드이론 (Rimland Theory) Ⅲ. 남카프카스지역의분산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적자원 1. 조지아중앙정부와자치공화국간갈등 2.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간나고르노-카라바흐 (Nagorno-Karabakh) 분쟁 Ⅳ. 남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자원과개입 확산지정전략 1. 카프카스기지확보를위한러시아와미국의지정전략 2. 러시아의남카프카스안보라인과조지아의운명 Ⅴ. 끝맺는말 Ⅰ. 들어가는말 러시아주변부에서오랜기간동안숨죽이고있던갈등적잠재력이소련해체와함께분출되고있다. 개별국가내부에서의갈등은물론이고, 주변국가와의관계속에서갈등상황이복잡하게전개되고있다. 흑해와카스피해를끼고있는카프카스 1) 지역에서의갈등상황이심각하다. 카프카스산맥을중심으로북부와남부카프카스로구분되지만, 북카프카스와남카프카스에 1) 카프카스를캅카스 (Кавка з) 로명명하기도하고, 영어표기로코카서스 (Caucasus) 로불리기도한다. 그러나본글에서는카프카스로통일시켜사용하기로한다.

2 68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서다양한형태로갈등관계가계속되고있다. 북카프카스지역의갈등은러시아내부의중앙정부와지방정부간분쟁이다. 주변국의개입과간섭은인권문제를운운하는형태로소극적으로이루어진다. 그러나남카프카스지역에서의갈등에는주요강대국들의개입움직임이활발하다. 러시아가과거의영광을위해카프카스지역에관심을갖고있으며, 안보위협차원에서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상황에적극적으로개입하고있다. 러시아외교는우크라이나및조지아등에경제지원과함께유럽식민주주의를이식시키려는미국 NATO EU 등에맞추어져있다. 2) 미국을비롯한서유럽국가들은자신들의영향력확장을위해분주히움직이고있다. 이런과정에서형성된해양세력과대륙세력의갈등구조가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환경을복잡하게만들어가고있다. 남카프카스지역에서개입 확산지정학을유도하는중심국가는그루지야로명명된조지아이다. 3) 조지아에서는압하지야 (Abkhazia) 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아자리아 (Azariah) 등 3개의자치공화국이러시아의보호와지원을받으며사실상중앙정부의통제에서벗어나있다. 이들 3개자치공화국은흑해의동부를감싸고있다. 러시아의카라차이체르케시아공화국 (Republic of Karachay-Cherkessia) 과인접된조지아서부변방흑해연안상층부에압하지야 (Abkhazia) 공화국이위치해있고, 중심부에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그리고터키에인접된남쪽지역에아자리아 (Azariah) 가위치해있다. 본글은남카프카스지역에서발생되고있는갈등양상을지정학적관점에서해석하는것으로한다. 남카프카스 3국인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 논쟁중인나고르노카라바흐포함 ), 조지아 ( 논쟁중인압하지야와남오세티아포함 ) 에서발생되고있는갈등구조를개입 확산지정학적관점에서해석하고, 남카프카스지역전체가갖는지정학적의미를진단해보기로한다. 논의의중심에는지정전략을구사하는게임참가자들인러시아와미국, NATO와 EU를위치시킨다. 본글의분석방법은지정학이다. 국제정치주체는공간을매개변수로하여정치행위를계획및실행하게되고, 이러한과정에서지구공간은세력경쟁을위해조직된무대로전락한다. 따라서국제정치주체들은정치와지리의상관관계를모색하려는연구를시도하고, 지리학적상황에서출발하여국가들의정치현상을연구하기시작했다. 이러한움직임을분석할수있는이론적모델이요청되었고, 그결과로지정학이성장하기시작했다. 따라서본글은흑해와카스피해사이의위도 38+α 에있는남카프카스지역에서발생되고있는갈등구조를지정학적관점에서해석한다. 본글은다음과같이구성된다. 제2장에서는연구공간과방법론을소개한다. 카프카스지역공간에대한인식과연구방법론인스파이크맨 (N.J.Spykman) 의림랜드이론 (Rimland Theory) 을살펴본다. 그리고제3장에서는남카프카스지역의개입 확산지정학적자원을조지아내부의갈등과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간나고르노-카라바흐 (Nagorno-Karabakh) 분쟁에서찾는다. 제4 장에서는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를개입 확산지정전략차원에서해석한다. 카프카스전진기지를확보하려는러시아와미국의지정전략을보고, 러시아의개입에의한조지아의분단에대한의미를파악한다. 2) Т.Пархалина, Российская внешняяполитика: Основные тенденции, Н.Ю.Лапина и д р., Два президентских срока В.В.Путина: Динамика перемен: Сборних научных трудов (Москва: ИНИОН, 2008), сс ) 그루지야정부는 2010 년주변국가를상대로자국국명을러시아어이름인그루지야 (Грузия) 대신에영어이름인조지아 (Georgia) 로표기해줄것을공식요청했다. 한국정부가이를받아들여조지아 (Georgia) 로부르고있다. 본글에서는 2010 년이전의시기까지소급시켜 < 조지아 > 로명명하기로한다.

3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69 Ⅱ. 연구공간및방법론에대한인식 1. 카프카스지역공간에대한지리학적인식 흑해와카스피해 (Caspian Sea) 를끼고있는카프카스 (Кавка з) 지역은유럽의동쪽과아시아의서쪽에위치해있다. 카프카스지역공간은카프카스산맥을중심으로북부와남부카프카스로구분되며, 북카프카스와남카프카스에서다양한형태로갈등관계가형성되고있다. 소련해체와함께유라시아주변부의위도 38±α 에서갈등관계가형성되고있는지정학적현실이카프카스지역에서도예외일수없음을보여준다. 흑해와카스피해사이에위치하고있는남카프카스지역에서갈등관계가심화되고있는이유는동일지역이갖는지정학적위치때문이다. 북카프카스에는러시아연방을구성하고있는체첸공화국, 인구시공화국, 다게스탄공화국, 아디게야공화국, 카바르디노발카르공화국, 카라차예보체르케스카야공화국, 세베로오세티야공화국, 크라스노다르지방, 스타브로폴지방등이위치해있다. 상기러시아의자치공화국들은각기자신의역사적 문화적이유를들어러시아로부터의독립을요구하고있다. 이들공화국들은유럽연합 (EU) 과미국으로부터각종지원을받으면서러시아로부터벗어나려한다. 러시아는이들자치공화국이갖는지정학적의미로인해동일지역으로미국을중심으로하는 NATO와 EU의영향력확장을경계하고있다. 남카프카스에는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조지아등이포함된다. 남카프카스지역에서발생하는분쟁은다양한모습으로확산되고있다. 조지아정부는자치공화국인압하지야 (Abkhazia), 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아자리아 (Azariah) 등이독립을요구하면서갈등관계에휩싸여있다. 이들자치공화국들은친러시아화움직임을보이고있다. 그리고또다른카프카스지역국가인아제르바이잔과아르메니아는나고르노-카라바흐 (Nagorno-Karabakh) 지역을놓고분쟁관계에휩싸여왔다. 남카프카스에서발생되고있는다양한분쟁에러시아를비롯하여, 미국과주요 EU 국가들이개입하면서복잡한정치지형을만들어가고있다. 이러한현상은분산성구조를지난카프카스지역에대한영향력확장경쟁이만들어준결과이다. 카프카스지역은다양한민족 다양한종교 역사적배경의상이성등으로인하여통일되지못하고분산성을지니고있다. 카프카스지역

4 70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민족들은독일과러시아등주변국들에의한억압과박해의역사를고스란히간직하고있다. 4) 남카프카스지역의 3국은문화와언어등에있어서크게차이가나고공통점은적다. 각나라의주요언어계통은다음과같다. 아제르바이잔은투르크어족의아제르바이잔어, 아르메니아는인도유럽어족의아르메니아어, 그리고조지아는남카프카스어족의조지아어가사용되고있다. 주요종교는아제르바이잔의이슬람교, 아르메니아는기독교아르메니아정교회, 조지아는기독교조지아정교회이다. 카프카스지역의분산성구조로인해지역내에서다양한분쟁이계속되고있으며, 정치적으로불안정한상태에있다. 카프카스지역에는총3,000km의국경이존재하고, 이가운데아제르바이잔과터키가붙어있는 9km만이평화로운국경이다. 아르메니아와아제르바이잔은여전히법적으로전쟁상태이며, 터키는아르메니아와맞닿은국경을봉쇄하기도했다. 또한이란은아제르바이잔에, 그루지야는아르메니아에각각적대적인관계를유지하고있고, 조지아와아제르바이잔역시사실상비우호적인관계에있다. 카프카스지역에서발생되고있는갈등문제를해결한다는명분으로미국을비롯한적극적인지정전략을구사하는게임참가자들이개입하고있다. 이러한현상은동일지역이갖는지정학적의미에더해지경학적자원이중요한요인으로작용한다. 5) EU 산하의유럽정책연구센터 ( 브뤼셀소재, Center for European Policy Studies) 가 2000년봄, 나고르노-카라바흐 압하지야 남오세티아등남카프카즈지역의오래된분쟁을종식하고, 상호독립과경제재건을보장하는남카프카즈공동체방안을제안하기도했다. 그리고미국은아제르바이잔과아르메니아에각각나히체반지역과나고르노-카라바흐지역의맞교환을제시하는등중재노력을계속해왔다. 그러나호응을얻지못하고있다. 미국의영향력확장을우려하는러시아가동일공간에대한지난날의지배력을유지하려노력하고있다. 미국과러시아를비롯해프랑스와독일이동일지역에서의영향력확장을위해노력하고있다. 적극적인지정전략을구사하는게임참가자들은전략적으로중요한공간에서분쟁을조장하고이를해결한다는명분을내세워개입하면서자신의영향력을증대시키려한다. 따라서동일공간은적극적인지정전략을구사하는주요게임참가자들의개입 확산성지정전략이충돌될가능성이높은지역이다. 지난날의단순한군사개입을벗어나, 민주주의이식, 경제지원 ( 개발원조제공 ), 사회문화영역에서의문제해결등의명분을내세우면서개입하고있다. 2. 스파이크맨 (N.J.Spykman) 의림랜드이론 (Rimland Theory) 지정학연구는미국과영국은물론이고, 독일과프랑스그리고러시아에서활발하다. 6) 국가학의관점에서연구가진행되었다. 미국의스파이크맨은림랜드 (Rimland) 지역의중요성을강조한다. 스파이크맨이언급하고있는유라시아의림랜드는유럽해안 아라비아와중동의사막 인 4) Eric D. Weitz, A century of genocide: utopias of race and nation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3) 참조 5) 카프카스지역에는석유및천연가스가다량으로매장되어있다. 따라서카프카스지역의에너지자원관리문제가주변국으로하여금동일지역에개입할수있도록하는중요한하나의변수가된다. 그러나본글에서는심각한갈등양상을보이고있는정치행위변수에한정해서논의를전개하기로한다. 6) 정책과학으로활용된영ㆍ미지정학의공헌으로는해양력 (Sea Power) 을중심으로이론적논의를전개한미국의마한 (A.T.Mahan), 영국맥킨더 (H.Mackinder) 에의한심장부이론 (Heartland Theory), 2 차대전이후對소련봉쇄정책으로구체화된미국스파이크맨 (Spykman) 의주변부이론 (Rimland Theory) 등이있다.

5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71 도에서중국남부에이르는아시아의 [ 그림1] 광역림랜드지역몬순기후지역등가장자리의땅을포함한다. 림랜드는정치적인통일과힘의집중이이루어지지않고, 많은독립국으로나누어져있다. 림랜드지역은유럽ㆍ인도ㆍ중국등커다란문명들이존재했던인구밀집지역이다. 림랜드지역은잠재적으로해양세력및육지세력의일부가될수있는가능성을지닌지역으로서가장복잡하고문명화된지역이다. 스파이크맨은 미국의국제정치전략 (America's Strategy in World Politics, 1942) 및 평화의지리학 (The Geography of the Peace, 1944) 등에서림랜드 (Rimland) 의중요성을강조했다. 7) 스파이크맨 (N.J.Spykman) 은수송체계의발달과함께교통의새로운중심지가유라시아대륙의주변부를따라형성되고있음을직시한다. 실질적으로, 육상및해상교통수단의발달은림랜드지역의발전가능성을높여준다. 스파이크맨은림랜드지역을역사의객체가아니라능동적인주체로인식하고있다. 하트랜드와주변바다사이의매개지역인림랜드는해양세력과대륙세력이충돌하는갈등의완충지대이다. 림랜드는양대세력으로부터공격을받기쉬운지역이다. 림랜드지역은해양세력과대륙세력의갈등사이에놓이는수동적인지역이아니라지정학적갈등이확산되는능동적인지역으로이해된다. 스파이크맨은유라시아림랜드가대규모인구 풍부한자원 그들에의한내부해안선의활용등으로세계통제의열쇠가됨을주장한다. 8) 스파이크맨은세계를통제하는중요한열쇠로유라시아의림랜드공간을강조한다. 스파이크맨은해양세력과대륙세력의충돌이일어나는림랜드지역을통제하는자 ( 者 ) 가세계를지배할수있다고생각했다. 대륙세력이림랜드를장악한다면해양세력이대륙의연안지대에돛을내리는것을막을수있다. 해양세력이동일지역을장악한다면대륙세력의팽창을차단하면서대륙공간으로침투할수있는발판이된다. 림랜드의통제는세계의연결지역을통제하는것이다. 해양세력과대륙세력간충돌이발생되는림랜드의통제가세계지배를가능케한다는것이다. 스파이크맨의지정학적관점은 2차세계대전이한창이던시절미국의가능한역할을정의하고자했던것이다. 스파이크맨은 1942년에출간한 미국의국제정치전략 (America's Strategy in World Politics) 에서지리에기초된국가간연합을강조하고있다. 해상주변의제국가 ( 諸國家 ) 와연합하고심장지역주변의변두리해양을지배할수있다면, 변두리도서요새 ( 島嶼要塞 ) 를통해심장지역을봉쇄할수있다. 스파이크맨이구상하는지정전략의핵심내용이다. 스파이크맨이구상한상기와같은지정전략은심장지역국가인소련을내륙요새에가두어둘수있다는논리로연결된다. 스파이크맨의논리는 2차세계대전이후미국의대 ( 對 ) 소봉쇄정책 7) N.J.Spykman, America`s Strategy in World Politics (N.Y.: Harcourt, Brace, 1942);, The Geography of the Peace (N.Y.: Harcourt Brace & Co., 1944) 참조. 8) S.B.Cohen, Geography and Politics in a World Divided (N.Y.: Random House, 1963), p. 46.

6 72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Containment Policy) 의기본적인발상이된다. 봉쇄정책은소련의팽창을주변지역에서저지시킨다는목적을가지는정책이었다. 스파이크맨의림랜드 (Rimland) 이론은제2차세계대전이후부터냉전종식때까지서방세계의지정전략으로이용되었다. 미국이주도하는해양세력이림랜드지역에군사동맹및군사기지를건설하면서하트랜드세력인소련의팽창을봉쇄해왔다. 냉전기간동안미국중심의해양세력이자신의해양력 (Sea Power) 을유라시아주변의 Rimland 공간에집중배치하면서소련의팽창을차단해왔다. 국제정치질서의변화에부응하면서, 탈냉전의지정학은자신의연구영역을넓혀가고있다. 지정학연구의신사고를자극하는국제정치환경이만들어지고있음에기인한다. 군사력을앞세운 power 우위사상이경제력과국가간통합논리에의한외형적화합의정치질서에자리를양보하고있다. 그리고공간에서펼쳐지는정치논리의현실화는경제논리와함께작동되고있다. 지역블록화현상이국제정치무대에서중요한축으로자리잡아가고있다. 국가행위에대한인식이정치및경제적안보문제를비롯하여사회ㆍ문화ㆍ환경안보에이르기까지다양하게확장되고있다. 이러한현상은지정학연구범위의확장성을가속화시킨다. 지정학은연구경향에따라 2가지로분류된다. 9) 제국주의적성향을지닌 2차대전이전시기까지의집중지정학과탈냉전구조와함께부활되고있는개입ㆍ확산지정학이그것이다. 집중과개입ㆍ확산이라는용어는지정학의성격을의미한다. 집중과개입ㆍ확산이라는용어는공간을통제하기위해서사용되는수단과방법의문제에기초해서분류된개념이다. 전자는경성권력 (Hard Power) 자원을집중적으로활용하여직접공간을통제한다는의미에서집중이라칭한다. 10) 그리고후자는연성권력 (Soft Power) 을비롯한다차원적요소에기초해서, 다양한방법으로개입하면서공간을직접및간접적으로통제한다는의미에서개입ㆍ확산이라명명한다. 개입ㆍ확산지정학은공간에대한다차원적분석에기초해서자신이개입과침투할수있는영역을확산시키고있다. 연구경향이변화되기는했지만, 지정학은국가의외교관계나군사독트린을적절하게설정할수있도록도와준다. 슬로안 (G.R.Sloan) 의지적대로, 지정학은정책과학 (policy science) 의역할을수행한다. 11) 지정학은권력집단의세계관이며, 권력에관한그리고권력을위한세계관역할을담당했다. 정치엘리트들의교리를담고있는지정학은통치자의참고서이자, 권력의교과서였다. 지정학은중대한 ( 동맹관계의체결, 전쟁의시작, 개혁의수행, 사회의구조적개혁, 대규모의정치ㆍ경제적결정등 ) 결정을내림에있어서무엇을고려해야하는지에대한요지를담고있다. 12) 지정학은과거에대한의미부여뿐만아니라, 현재를조직하고미래를계획하는과정에서효과적인방향성을제공해줄수있다. 공간에대한지정학적분석이안보에대한위협의원인및정도를일러주기때문에국가안보를위한정책수립에상당한도움을준다. 9) 일부지정학자들은 2 차대전시기까지연구된지정학을제국주의지정학으로, 그리고탈냉전과함께연구되고있는지정학을신지정학 (New Geopolitics) 으로명명한다. 또한이를구 ( 舊 ) 지정학과신 ( 新 ) 지정학으로분류하기도한다. 이영형, 지정학 ( 서울 : 엠애드, 2006), p ) 이영형 (2006), pp ) Colin S. Gray and Geoffrey Sloan, Geopolitics, Geography and Strategy (London Portland, or: Frank Cass, 1999), p ) 이원복편역, 러시아의지정학적미래 ( 육군사관학교화랑대연구소, 2000), pp. 5-6 참조.

7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73 Ⅲ. 남카프카스지역의분산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적자원 1. 조지아의중앙정부와자치공화국간갈등 1) 조지아 압하지야 (Abkhazia) 분쟁 조지아와조지아내소수민족인아브하즈인 (Abkhaz) 간의갈등은카프카스지역의복잡한민족구성이라는특수성으로인해표출된분쟁이다. 13) 조지아인들의아브하즈인에대한차별정책이심화되자아브하즈인들은민족차별에대한저항과시위를계속했다. 소련공산당중앙위는사태의심각성을고려하여 1978년압하지야유화정책을수행했다. 반면에조지아인들의입장또한아브하즈인들로부터자신들이차별을받고있다고생각하고있었다. 조지아인들이압하지야지역에서다수를차지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지역공산당원중고위직은물론행정조직과경찰조직에아브하즈인이조지아인보다더많이임명되고있었기때문이었다. 이처럼서로다른차원에서차별대우를받고있다고생각하면서양민족간상호불신이심화되어갔다. 14) 1978년압하지야 (Abkhazia) 자치공화국이조지아로부터독립하여러시아연방의일원으로귀속하겠다는분리운동을시작했다. 이러한요구가모스크바로부터거절되었지만모스크바로부터경제지원과문화정책에서의자율권확대를약속받았다. 양민족간갈등은 1989년부터다시증폭되었다. 압하지야자치공화국이자신의지위를 1920 년대처럼소연방공화국의일원으로격상시켜줄것을모스크바에요구했다. 아브하즈인들의독립요구가조지아인들을자극했다. 1989년 4월조지아의수도트빌리시 (Tbilisi) 에서압하지야의분리독립에반대하는조지아인들의시위가발생했고, 이시위가수개월동안계속되었다. 1990년 8월압하지야최고회의는조지아인들이불참한가운데독립을선포했고, 헌법에대한부분개정을결정했다. 조지아의회는압하지야독립선언을무효화했다. 이에압하지야최고회의는 1991년 7월의회선거법을새로이채택하고 9월총선을준비했다. 당시조지아대통령이었던감사후르디아 (Z.Gamsakhurdia) 가압하지야측의결정을무효로선언하면서민족간갈등은더욱심화되었다. 조지아 압하지야분쟁은본질적으로양민족간언어 인종 전통 역사 사회제도의상이성에기초되고있다. 압하지야민족은오랜기간동안외세의지배속에서도자신들의고유한언어 문화 13) 압하지야는 1922 년부터 1930 년까지소련의일부로독립적지위를유지해왔으나조지아출신인스탈린 (J.Stalin) 에의해조지아에합병되었다. 흑해로의안정적인출구확보와북카프카스를포괄하는소련의국가통일성을유지하기위해스탈린은우선적으로조지아의절대적인지원이필요했고, 이를위해조지아입장에서압하지야문제를처리할수밖에없었다. В.Ф.Пряхин, Регионал ьные конфликты на постсоветском прострнстве (Москва: ГНОМ и Д., 2001), сс 그리고같은조지아인베리아 (L.Beria) 가 1953 년까지아브하즈인에대해의도적인적대정책을실행했다. 이러한역사적배경으로인해아브하즈인들의반조지아감정이증폭되었다. 14) 검색일 : 2010 년 12 월 9 일 )

8 74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전통등을유지하는독립성이강한집단이다. 소련형성기민족구성과역사적현실을고려하지않은무리한경계설정과스탈린시기강압적인조지아화정책이추진되면서조지아에대한아브하즈인들의불만과불신을가중시켰다. 따라서소연방해체이후압하지야는조지아로부터독립하거나, 최소한정치적주권과사회문화적자율성을보장받을수있는연방국가형성을주장해왔다. 그러나조지아측은압하지야가역사적으로조지아에속하는일부분이기때문에압하지야의독립요구는무책임한반정부행위로간주되어졌다. 2006년 5월에는조지아정부와압하지야분리주의자들의조정협의회가 2001년이래처음소집되었다. 그러나분쟁의해법은찾지못했고갈등관계가계속되었다. 조지아 압하지야 (Abkhazia) 분쟁이계속되던 2008년 8월 25일러시아상원이조지아로부터남오세티야와함께압하지야공화국의독립을지지했다. 그리고동년 9월 2일에는압하지야에러시아군의영구주둔가능성을시사했다. 그이후압하지야공화국은러시아의자본유입으로안정적인경제생활이유지되었다. 세르게이바갑시 (S.Bagapsh) 대통령은 2009년 1월 26일러시아가압하지야공화국에해군기지건설을연내에착수한다고발표했고, 동년 3월 6일에는러시아가압하지야공화국에있는기지를 49년간임차하기로결정했다. 러시아의개입으로조지아 압하지야분쟁이일단락된것처럼보인다. 그러나동일분쟁이민족갈등과영유권분쟁으로인한결과이기때문에어느일방이완전히굴복하거나상대방의주장을수용하지않는한해결의방안이따로있을수없다. 이러한분쟁의유형은주변국이나국제사회의개입만이현상태를유지하거나평화를강제할수있다. 이러한관점에서동분쟁은국제사회와주변국의개입을유도할수있는지정학적자원이된다. 흑해를둘러싼갈등상황이지속될경우, 그리고지정전략적게임참가자간힘의관계에서러시아가불리하게작용될경우러시아의개입가능성은항상열려있다. 2) 조지아 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분쟁 고르바초프의페레스트로이카시기, 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에서민족주의운동이시작되었다. 15) 1989년 11월 10일, 남오세티야의최고소비에트는남오세티야와러시아영토에있는북오세티야를연합하는결정을내렸다. 그러나조지아최고소비에트가그결정을무효화했다. 11 월 23일, 감사쿠르디아 (Z.Gamsakhurdia) 일행이문제해결을위해남오세티야의수도츠힌발리 (Tskhinvali) 로향했지만아무런결과를얻지못했다. 그이후조지아와남오세티야사이의충돌이계속되면서많은사상자가발생했다. 1990년 9월 20일남오세티야자치주가 < 남오에티야민주주의소비에트공화국 > 으로의독립을선언했다. 1990년 10월에조지아최고의회선거가있었지만남오세티야는이에불참했고, 동년 12월 10일남오세티야가그들만의선거를실시했다. 조지아최고소비에트는남오세티야의선거결과를무효화했고남오세티야의자치권을박탈했다. 16) 조지아 남오세티야분쟁이계속되었다. 1991년 4월 9일조지아의회가소련으로부터독립을선언했고, 5월 26일 86.5% 득표율로감 15) 1920 년 6 월, 러시아가지원하는오세티야군대가조지아군과국민경호대를공격했다. 그이후붉은군대가조지아를침입했다. Lang, David Marshall, A Modern History of Georgia (London: Weidenfeld and Nicolson, 1962), pp 년에남오세티야자치주가조지아로편입되었다. 소련시절에조지아중앙정부와남오세티야자치주간큰충돌은없었다. 16) John Kohan, Hastening The End of the Empire, Despite the crackdown in Lithuania, Georgia is intent on independence, even if it is the next on Moscow's hit list, TIME, Jan. 28, 1991.

9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75 사후르디아가대통령에당선되었다. 감사후르디아는남오세티야분리주의자들을테러리스트로간주했고, 고르바초프에게군대의철수를요구했다. 1991~1992년동안조지아 오세티야갈등이단계적으로확산되어수천명의사상자가발생했다. 조지아군은 1991년 1월, 3월, 1992년 6월등 3차례츠한발리 (Tskhinvali) 를공격했다. 조지아 오세티야충돌은감사쿠르디아정부가직면한중대한위기의하나였다. 그리고 1992년봄의전투는러시아군이개입했다. 1992년 3월에감사쿠르디아가축출되고세바르드나제 (E.Shevardnadze) 가권력의중심에위치했다. 세바르드나제는남오세티야에서의전쟁에적극적으로대응하지못했고러시아가개입된소치협정에서명했다. 17) 1995년이후러시아와 OSCE가개입하여조지아 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충돌의평화적해결을위해협상을시도했다. 세바르드나제 (E.Shevardnadze) 의등장과함께문제해결을위한시도가있었지만조지아중앙정부와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간갈등및분쟁이수시로표출되었다. 사카슈빌리 (M.Saakashvili) 가집권하던 2004~2013년동안에도갈등은계속되었다. 2008년 8 월조지아군과친 ( 親 ) 러시아성향의남오세티야분리주의자들사이에군사충돌이발생했다. 8 월 7일, 조지아군이남오세티야의수도츠힌발리 (Tskhinvali) 에진군해군사적전을수행하면서시작되었다. 당시의푸틴총리는자국민을보호한다는명분으로조지아와전쟁을선포하고러시아군이남오세티야로진격하면서조지아군과전투가시작되었다. 8월 9일러시아군은츠힌발리 (Tskhinvali) 에서조지아군을축출하고, 조지아전역에공습을준비했다. 2008년 8월 12일조지아가러시아에사실상항복했다. 2008년 8월 13일조지아와러시아는프랑스가내놓은평화안에합의함으로써사태의종결을눈앞에두고있었다. 그러나미국이조지아사태에개입할뜻을밝히면서사태는더욱복잡하게전개되기시작했다. 결국, 러시아가남오세티야와압하지야를독립국으로공식승인하는결과로나타났다. 그리고조지아와러시아의외교관계가단절되었다. 그이후에도분쟁은계속되었다. 2009년 4월, 7~8월조지아가수차례남오세티야영토에공격을계속했다. 18) 조지아내분은지정학적환경에따라언제든지국제화될수있는그러한분쟁상황에놓여있다. 3) 조지아 아자리아 (Ajaria) 분쟁 카프카스서남부흑해연안의아자리아 (Ajaria) 는터키와접한조지아의자치공화국이다. 19) 주도는바투미 (batumi) 이다. 인구통계학상으로주민의대부분이민족적으로조지아인이지만, 이지방의조지아인대부분이아자르 (Ajar) 인으로불린다. 이슬람교를믿고있는조지아계소수민족이기때문에조지아내에서자치공화국지위를유지하고있다. 아자리아지역은종교, 문화적으로조지아의다른지역과차별성이많다. 이러한이유로인해폭넓은자치권을부여해야한다는 1921년 3월의카르스조약 (treaty of Kars) 에따라자치권을지니게되었다. 그이후소비에 17) 휴전협정은조지아에의해통제되는지역과남오세티야에의해통제되는지역으로나누어졌다. 또한조지아, 러시아, 북오세티야, 남오세티야가포함된공동조정위원회가만들어졌고, 조지아군, 러시아군, 오세티아군인들로구성된공동평화유지군 (JPKF) 이창설되었다. Georgia: Avoiding War in South Ossetia. ICG Europe Report N 159(26 November 2004); 검색일 : 2015 년 5 월 16 일 ) 18) EUMM Says No Evidence of Firing towards S.Ossetia, Civil Georgia, 1 Aug ) 아자리아는 1878 년러시아에편입되었다 년 ~1920 년까지영국과터키의지배하에놓였다. 터키는 1921 년 3 월 16 일소비에트 - 터키간카르스조약 (treaty of Kars) 에의해그지역이조지아의일부지역임을승인했다.

10 76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트시절에비교적많은자치권을부여받았다. 감사쿠르디아 (Z.Gamsakhurdia) 는아바시제 (A.Abashidze) 가지역의자치지위를소멸시키는데일조할것으로기대하면서 1991년 3월 15일그를아자라아 (Ajaria) 지역최고의회의장으로임명했다. 그러나감사쿠르디아가아자리아자치권폐지를제안했을때, 아바시제는이에저항하면서중앙당국과긴장관계를유지했다. 이미수도인트빌리시 (Tbilisi) 지역의심각한내부갈등에직면한감사쿠르디아는아자리아사건에간섭하기꺼려했다. 이러한과정에서아자리아지역은조지아정부의간섭을거의받지않으면서사실상의독립국으로안정적인생활을유지해왔다. 아바시제 (A.Abashidze) 는자신의방식대로아자리아 (Ajaria) 지역을관리하고있었다. 1995년대통령에취임한세바르드나제가아바시제와화해하기위해그지역을방문한적이있었지만, 그들이합의한타협은아자라가더큰자치권을갖고아바시제의권력이유지되는것을허용한것이었다. 20) 아자리아 (Ajaria) 지도부는종종중앙에세금납부를거절하였고, 아바시제스스로는자신을위한준공식적인무장부대를만들어바투미 (Batumi) 지역의통제권을확보했다. 중앙당국은아바시제의친러시아성향을비난했다. 세바르드나제는경제상황악화와 2003년선거부정등의혐의로시작된시민운동으로실각했다. 2004년 1월사카쉬빌리 (M.Saakashvili) 가대통령이되면서, 아자리아가중앙의지배하에들어오도록압력이가해졌다. 사카시빌리는아자리아에게조지아헌법에따를것과군대해산을명령했다. 이러한지시에불복하자조지아정부가군사행동을시작했다. 아자리아에서아바시제의사임을요구하는시위가발생했고, 조지아부대가진입했다. 러시아외무부장관이었던이바노프 (I.Ivanov) 와회담이후아바시제는모스크바로떠났다. 사실상아자리아의독립상태는끝났고, 그루지야중앙정부의지배를받는자치공화국이되어오늘에이르고있다. 2012년 10월 1 실시된조지아총선에서친러성향의야당이승리했다. 사카쉬빌리 (M.Saakashvili) 대통령이총선에서패배를인정하고야당에총리지명권을부여했다. 야당연합 ' 조지아드림 ' 의지도자이바니쉬빌리 (B.Ivanishvili) 가총리로임명되었다. 이바니쉬빌리 (B.Ivanishvili) 총리가친러시아성향의정치인이라는평가가내려지면서러시아와긴밀한유대관계가유지될것으로생각했다. 그러나그기대는불투명하게되었다. 2012년 10월 4일에벨라루스의루카셴코대통령이조지아에게 CIS 복귀를희망하는메시지를전달했지만조지아측의입장은냉랭한반응이었다. 그리고이바니쉬빌리 (B.Ivanishvili) 는미국을가장먼저방문할외국임을언급했다. 이바니쉬빌리 (B.Ivanishvili) 가사카쉬빌리 (M.Saakashvili) 전임대통령처럼 EU이나 NATO에가입하는것을바라고있다. 다만, 러시아와의관계를어떻게설정한것인가가과제로남아있다. 2.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간나고르노 - 카라바흐 (Nagorno-Karabakh) 분쟁 아제르바이잔과아르메니아는나고르노-카라바흐 (Nagorno Karabakh Republic, NKR) 지역을둘러싸고분쟁관계에휘말려있다. 나고르노-카라바흐지역은아제르바이잔에위치해있으나역사적으로아르메니아인들이많이거주해왔다. 카라바흐분쟁은아제르바이잔영토내나고르노-카라바흐지역의아르메니아계주민들이 1988년부터 6년간아제르바이잔을상대로벌인독립전쟁에아르메니아가주민편을들며개입하면서확대되었다. 1994년아제르바이잔과휴전협정이체결되기는했지만, 협정당사국간무력충돌이계속되었다. 20) Eric Lohr, Nationalizing the Russian Empire: the Campaign against Enemy Aliens during World War I (Harvard University Press, 2003), pp ,

11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년아르메니아는역사적 [ 그림 ] 나고르노카라바흐 (Nagorno Karabakh) 의위치으로아르메니아인들이다수를점하고살아온나고르노-카라바흐지역을아르메니아에편입시키거나독립국가로서의주권을인정해줄것을주장하기시작했다. 이에대해아제르바이잔은나고르노-카라바흐지역은아제르바이잔의일부로서당연히아제르바이잔의영역이라고반박하며나고르노-카라바흐지역의현상유지를주장했다. 나고르노 -카라바흐지역을둘러싼양민족의갈등이격화되자, 1989년 1월소련최고회의에서는이지역에대한모스크바당국의직할통치를결정했다. 모스크바가특별위원회를구성하여문제해결을위해노력했지만근본적인문제해결에는한계가있었다. 소련최고회의는 1990년 1월 15일아제르바이잔에비상사태를선포하고소련군이직접시위대를진압하기위해바쿠를공격했다. 이후모스크바는 1991년 5월부터소연방잔류를희망하는아제르바이잔을적극지원했다. 모스크바의편향적인정책에대응하여아르메니아는반소, 탈소정책과반아제르바이잔정책을실시했다. 이는즉시아제르바이잔과의국경지역에서전투를가져왔다. 1991년나고르노-카라바흐자치주가독립을선포하면서내전이발발했다. 1991년카라바흐지역아르메니아계주민들이일방적으로독립을선언하면서나고르노-카라바흐분쟁이국제분쟁화되었다. 1992년 2월말에는아르메니아가나고르노-카라바흐 (Nagorno-Karabakh) 인접지역을점령했다. 나히체반 (Nakhichevan) 공화국에공격을감행했다. 터키는아르메니아가계속나히체반에공격을감행한다면, 국경안전을위해분쟁에개입할수밖에없음을시사했다. 터키의개입으로인해분쟁이국제화되는것을바라지않던러시아를비롯한 CIS 6개국이터키개입을반대하면서적극적인중재역할을했다. 양국은 1994년 5월휴전협정을체결했다. 휴전협정에는외부강대국들의개입에관계된내용이포함되어있다. 특히, 다국적평화유지군파견이결정되었는데다국적군중에러시아군의병력이 ⅓을초과하지않도록했다. 21) 휴전협정과중재노력에도불구하고, 협정당사국간무력충돌은그이후에도계속되었다. 동일분쟁이국제화되면서중재에나선국가및국제기구 (UN, EU, NATO, CSCE 등 ) 들이증가하면서나고르노-카라바흐분쟁이더욱복잡한모습으로전개되었다. 22) 나고르노-카라바흐분쟁이 1985~2013년동안계속되었고, 동일분쟁을해결하기위한국제사회의노력역시계속되었다. 23) 2008년 2월 25일, 아제르바이잔이아르메니아와 10여년동안빚고있는나고르노-카라바흐 21) Elizabeth Fuller, "The Karabakh Mediation Process: Grachev versus the CSCE?" RFE/RL Research Report (10 June 1994), p ) Jim Nichol, "Armenia, Azerbaijan, and Georgia: Political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for U.S. Interests," Congressional Research Research Service, CRS Report for Congress , April 9, 2009, pp ) 우평균, 나고르노카라바흐분쟁의갈등양상과국제개입, 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 2013 년도 HK 국내학술회의 (2013 년 4 월 19 일 ) 발표자료집, pp 참조.

12 78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분쟁해결을촉구하는내용의결의안초안을 UN총회에제출했다. UN 주재아제르바이잔대표는나고르노-카라바흐분쟁이국제평화와안보에위협을야기하고있다며분쟁이남 ( 南 ) 카프카스지역국가들의인도주의적상황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고있음을밝혔다. 아제르바이잔대표는 UN의어느회원국도아르메니아의카라바흐점령으로생겨난상황을인정해서는안된다고강조하면서, 아르메니아는현재점령중인카라바흐와주변지역으로부터즉각적이고무조건적인철수를주장했다. 결국,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양민족간의대립은민족 종교 영토문제가얽힌복합분쟁이다. 양국간갈등은근본적으로쉽게해결될수있는성격이아니다. 양국의갈등과분쟁은주변국들의개입을촉발시킬수있는지정학적자원이된다. 즉, 회교권의아제르바이잔은주변회교강국인이란과의제휴가가능하며, 아르메니아는같은기독교계통인러시아로부터지원을받을수있다. 양국간갈등과전쟁은언제든지재발될수있으며, 국제화될수있는충분한잠재력을지니고있다. Ⅳ. 남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자원과개입 확산지정전략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등카프카스 3국을비롯하여러시아의체첸, 다게스탄, 인구세티야, 북오세티야등러시아 4개자치공화국이위치한카프카스지역은풍부한유전지대와카스피해에서흑해로이어지는송유관이지나는전략적요충지이다. 미국과러시아가석유 가스등에너지송유관확보를위해각축전을벌이면서카프카스전역이복합갈등지대로전략하고있다. 조지아의국내갈등 [ 조지아 압하지야 (Abkhazia) 분쟁, 조지아 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분쟁, 조지아 아자리아 (Ajaria) 분쟁 ] 과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간나고르노-카라바흐 (Nagorno-Karabakh) 분쟁이미국과러시아를비롯한주요강대국들의개입 확산지정학을자극하고있다. 미국과러시아가남카프카스지역의분쟁을기회로개입 확산지정전략을구사하면서동일지역이거대한힘의대결장으로변해가고있다. 1. 카프카스기지확보를위한러시아와미국의지정전략 소련으로부터조지아의독립에즈음하여, 압하지야 (Abkhazia) 와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지역에서소련잔류를희망했다. 조지아정부가친서방정책을추진했고, 압하지야 (Abkhazia) 를비롯한자치공화국들은조지아의일방적인탈러시아및친서방노선에부정적인입장을보여왔다. 조지아로부터자치권을확보하려는압하지야자치정부는단일한조지아건설이라는국가통합정책에반감을가지고있었다. 그러나옐친집권기러시아는여러차례압하지야가조지아로부터분리될수없으며, 조지아의영토적통일성은인정되어야한다는입장을취했다. 러시아가이러한입장을취하는이유는여러가지요인이작용한결과이지만, 러시아가압하지야의분리독립을지원혹은묵인할경우러시아로부터독립하려는체첸문제에부메랑되어돌아올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러시아는조지아및압하지야중어느일방을지원할수없는입장을취해왔다. 조지아는 1990년대자국의경제발전을통한국정안정과사회적갈등해소를위해탈러시아및친서방화정책을본격적으로추진했다. 24) 조지아정부의외교관계는대통령의정치적성향에따라유동적이기는했지만대체로 EU와 NATO에기울어지는모습을보였다. 3명의대통령

13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79 [ 감사후르디아 (Z.Gamsakhurdia, 1991~1993); 세바르드나제 (E.Shevardnadze, 1995~2003); 사카슈빌리 (M.Saakashvili, 2004~2013)] 은정도의차이가있기는했지만러시아보다유럽을선호했다. 카프카스지역에대한러시아의안보상황이불안하게되었다. 따라서 2000년푸틴정부가들어선이후, 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중요성에대한인식이강조되기시작했다. 25) 이러한시기조지아에서는세바르드나제 (E.Shevardnadze) 가집권하고있었다. 세바르드나제 (E.Shevardnadze) 는 1995 ~ 2003년 11월까지친미노선을걸어왔다. 독재자의길을걸어오던세바르드나제대통령이국민들의퇴진압력에의해몰락의길로들어섰다. 경제문제에더해, 2003년 11월에실시된총선의부정시비가결정적인계기가되었다. 러시아의입장에서본다면, 세바르드나제의몰락이조지아와의관계강화를위한하나의새로운기회였다. 세바르드나제가그동안친미노선을취했을뿐아니라체첸반군을비호해왔기때문이다. 체첸반군이조지아와체첸의국경지역에있는조지아의판키시 (Pankisi) 계곡에기지를만들어러시아를집요하게괴롭혀왔기때문에러시아군은체첸반군을추적하기위해판키시 (Pankisi) 계곡에대한군사작전을희망했다. 그러나세바르드나제가이에협조하지않았다. 그리고 9 11 테러후미국과군사협력관계를구축하고, NATO 가입을추진한것도러시아의비위를건드렸다. 26) 미국역시세바르드나제정부에대해만족하지못하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2003년 11월세바르드나제의사임을가져온시민혁명에미국이개입했다는의혹이제기되었다. 27) 세바르드나제정권을붕괴시키는데특정의역할을담당한미국이경제지원을지렛대로조지아에친미정권을세우겠다는의지를보였다. 이러한상황에서조지아를비롯한카프카스지역에대한러시아의개입움직임이구체화되었다. 2003년 12월 4일자러시아일간지이즈베스치야의보도대로, 조지아에서신 ( 新 ) 냉전이시작되었다. 28) 조지아의냉전적분위기는조지아국내문제에러시아와미국등이개입하는과정속에서구체화되었다. 2008년 7월의조지아 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분쟁에러시아가개입했다. 이와함께미국의국무장관라이스 (C.Rice) 가트빌리시를방문해조지아가 NATO에가입하려는노력을지지한다고했다. 그녀는조지아에게압하지야와남오세티야문제를해결하는데도움을줄의도로 NATO 회원국가입계획을수용했다. 러시아의라브로프 (S.Lavrov) 외무부장관은조지아의 NATO 가입절차가몰고올갈등적파장을힘주어강조하기시작했다. 29) 2008년 8월 7월조지아 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분쟁이러시아와조지아간의전쟁으로확 24) Г.Т.Моурави, "Грузино-абхазкий конфликт в региональном контексте," Б.Коппитерс, ред., Грузия и Абхазия: путь к примирению (Москва: Весь Мир, 1998), сс ) 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의미는다음을참조바람. К.С.Гаджиев, Геополитика Кавказа (Москва: Международные отношения, 2001). 26) 정우량, 그루지야사태의이면. 석유패권둘러싼美 러에너지전쟁, 월간중앙 2004 년 2 월호 ( 제 30 권 2 호, 통권 339 호 ), p ) 콜린파월 (C.Powell) 미국국무장관은세바르드나제에게전화를걸어퇴진을요구했다. 미국은민심이떠난세바르드나제정권에서더이상희망을찾을수없음을판단하고있었다. 따라서신뢰할수있는친미정권을세우는한편, 친러시아세력이집권할가능성을제거할필요성을강하게인식하고있었다. 이러한인식에기초되어, 미국이세바르드나제의퇴진을직 간접적으로요구했다는것이다 년 11 월 23 일세바르드나제가사임을결정했다. 조지 W. 부시미국대통령은임시대통령을맡은부르자나제 (N.Burdzhanadze) 에게전화로 문제가있으면언제든백악관으로전화하라. 우리는즉각도울것 이라고했다. 럼즈펠드 (D.Rumsfeld) 국방장관역시아프가니스탄 이라크전쟁에서조지아가기여한공로를강조하면서조지아가미국의굳건한친구라고했다. 이와동시에럼즈펠드는조지아에서러시아군을즉각철수하라고촉구했다. 위의글. 28) Известия, 04 декабря, 2003 г. 29) Lavrov: Georgia s NATO Membership May Undermine Conflict Resolution, Civil Georgia, 10 Jul.2008.

14 80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산되었다. 미국이조지아에대한보급물자지원을강행하자러시아가강력히반발하면서한때흑해지역에서긴장감이감돌았다. 러시아가국제사회의반발을인식하여프랑스가제시한최종평화안에서명하고 8월 23일러시아가철군협정에서명하면서군대를철수했다. 그러나미국은국경인근의완충지대에군대를남긴것이협정위반이라며반발했다. 이러한상황에서사카슈빌리 (M.Saakashvili) 는 NATO를택했고, 외교정책에있어서미국을주요동맹국으로선택했다. 그는서방국가들로부터금전적이고물질적인지원을받았다. 미국은조언고문을통해테러와의전쟁을대비해조지아군의부적당한전투방식을전문적으로훈련시키기시작했다. 조지아는미국, 이스라엘, 독일, 발트해국가들에게무료로무기를공급받았다. 사카슈빌리 (M.Saakashvili) 는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압하지야 (Abkhazia) 지역을중앙통제하에예속시키려했다. 그리고러시아와합병하겠다고주장하는아자리아 (Azariah) 자치공화국에군대를파견해강제진압했다. 2008년 8월 25일러시아의회가조지아로부터압하지야 (Abkhazia) 공화국과더불어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의독립을지지하기로결의했다. 미국의반발과함께, UN과같은국제기구는자치공화국과조지아간평화적으로분쟁이해결되기를희망해왔다. 2009년 4월 30일메드베제프당시대통령은크렘린에서압하지야및북오세티아대통령과정상회담을갖고이들국가의현재국경보존에관련된협정에서명했다. 그리고 2012년 3월의남오세티야대통령선거에서티빌로프 (L.Tibilov) 가당선되었다. 러시아는남오세티야에대한지배권을강화하는새로운조약을체결했다. 푸틴은 2012년 10월 24일모스크바주의노보-오가료바 (Ново-Огарёво) 에서남오세티야대통령인티빌로프 (L.Tibilov) 와정상회담을갖고남오세티아와경제및사회영역에서협력강화를위해공동노력하기로했고, 공화국의하부구조복원과새로운노동시장개척을통한지역주민의삶의질향상을위해노력하기로했다. 30) 2013년 11월사카시빌리 (M.Saakashvili) 가퇴임하고마르그벨라슈빌리 (G.Margvelashvili) 가후임대통령으로취임했다. 마르그벨라슈빌리 (G.Margvelashvili) 가러시아와의관계에관심을보이기는하지만, EU나 NATO와의관계를선호하는방향으로기울어지는듯하다. 조지아의친서방화정책은카프카스지역에서러시아의국가이익을심각하게침해할수있다. 따라서푸틴정부는카프카스지역으로의지정학적출구확보를위해조지아내자치공화국의독립요구에적극적으로개입해왔다. 러시아는국제사회의반발에도불구하고압하지야와남오세티야에대한독립을승인했고, 양지역에평화유지군을파병하면서조지아를자극했다. 조지아는국제사회와함께러시아를강력히비난하고있다. 그리고미국을비롯한주요 EU 국가들역시강력하게비난하고있다. OSCE는카프카스지역의분쟁해결을위해 10이넘는기간동안중재노력을해오고있다. 2. 러시아의남카프카스안보라인과조지아의운명 2015년 3월 18일푸틴과남오세티야의티빌로프 (L.Tibilov) 대통령이크림린궁에서회담을개최했다. 금번의회동에서러시아와남오세티야는약 7년간의외교기간에양자관계활성화를위해 80개이상의협정이체결되었음을강조했다. 이와함께안보를비롯한경제및사회영역에서양자간파트너십관계강화를담고있는 < 동맹과통합조약 >(договора о союзничестве и интеграции) 에서명했다. 티빌로프 (L.Tibilov) 대통령의지적처럼, < 동맹과통합조약 > 은단 30) Заявления для прессы по итогам встречи с Президентом Южной Осетии Леонидом Тибиловым, 검색일 : 2015 년 5 월 10 일 )

15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81 순이 2008년 9월 17일양자간체결된 < 우호, 협력및상호원조규칙 >(положение о дружбе, с отрудничестве и взаимопомощи) 을구체화하는차원을넘어새로운수준의법적성격을지닌협정으로격상된것이다. 러시아는 2008년부터 2014년까지금융지원차원에서남오세티야에 430억루블이상을지원했다. < 동맹과통합조약 > 에는국가주권과안보영역에서협력하는내용이포함되어있다. 31) 공동기자회견에서밝힌바와같이, < 동맹과통합조약 > 의핵심은남오세티야의군사 경제부분을러시아에통합시키는것이다. 조약에는러시아가남오세티야의국경을보호하고세관을통합하며남오세티야인이러시아시민권을얻기쉽도록하는내용이담겼다. 또국경개방과공무원임금 연금인상안도포함되었다. 러시아와남오세티야공화국간체결된 < 동맹과통합조약 > 에대해국제사회의반발이거세다. 마르그벨라슈빌리 (G.Margvelashvili) 조지아대통령은러시아가남오세티야와체결한 < 동맹과통합조약 > 이주권국의영토적통일성원칙을침해한행위라고비난하면서유럽연합과의협력관계를더욱선호하는방향으로나아갔다. 32) 미국에서는젠사키 (Jen Psaki) 국무부대변인이성명을통해조약의합법성을인정하지않으면서조지아의독립과주권, 영토보전을지원할것이라고했다. 옌스슈톨텐베르크 (Jens Stoltenberg) NATO 사무총장도이조약이조지아의주권과영토를침해한국제법원칙을위반한행위라고지적하고 NATO는이조약을인정하지않는다고했다. 페데리카모게리니 (Federica Mogherini) EU 외교 안보정책고위대표역시이조약을인정할수없음을밝혔다. 러시아와압하지야의관계역시긴밀해지고있다. 러시아와합하지야공화국의정상회동은 2008년이후부터 2014년까지해마다 1차례이상있었고, 정상회동에서안보, 경제, 사회등다양한영역에서협력문제가논의되었다. 33) 특히, 2014년 11월 24일푸틴은소치에서압하지야공화국의라울하짐바 (Raul Khadjimba) 대통령을만나양자간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등다양한영역에서의상호관계에관련된문제를논의했다. 그리고양자간군사 경제통합을가속화하는조약을체결했다. 2008년 9월 17일모스크바에서체결된 < 러시아연방과하브하지야공화국간우호, 협력및상호원조조약 > 34) 에기초해서, 전체 24개조항으로구성된 < 러시아연방과압하지야공화국간동맹및전략적파트너십조약 > 35) 을체결했다. 36) 2015년 2월 4일상기조약의비준에관한법률이서명되었다. 본조약제3조에양자간협력및전략적파트너십발전방향에관련된내용이정리되고있다. 그리고제5조에단일의안보및국방공간형성에관련된통합군시스템문제가지적되고있으며, 제6조에는체약쌍방중일방이외부로부터군사공격을당했을때자국에대한공격으로간주해즉시군사행동을할수있도록했다. 37) 상기 31) Заявления для прессы по итогам переговоров с Президентом Республики Южная Осетия Леон идом Тибиловым, 검색일 : 2015 년 5 월 10 일 ) 32) 검색일 : 2015 년 5 월 10 일 ) 33) 압하지야자치공화국공식사이트참조. 대통령공식사이트 ( 정부홈페이지 ( 공식포탈사이트 ( 참조. 34) Договоре о дружбе, сотрудничестве и взаимной помощи между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ей и Респ убликой Абхазия. 35) Договор между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ей и Республикой Абхазия о союзничестве и стратегичес ком партнерстве. 36) 본조약은러시아두마에서 2014 년 12 월 23 일비준되었다. 검색일 : 2015 년 5 월 7 일 ) 37) 2014 년 11 월 24 일소치에서체결된 < 러시아연방과아브하지아공화국간협력및전략적파트너조약 > 의원문검색은다음에서확인가능. 검색일 : 2015 년 5 월 10 일 )

16 82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조약에서주목되는내용은러시아와압하지야가러시아군사령관이지휘하는연합부대를창설하여적의공격에공동대응한다는것이다. 결국, 러시아는 2014년 11월에압하지야공화국과 < 협력및전략적파트너십조약 > 을체결했고, 2015년 3월에는남오세티야공화국과 < 동맹과통합조약 > 을체결했다. 미국이민주주의이식및대규모경제지원을무기로조지아진출을계속한다면러시아는조지아국내문제를지정학차원에서접근할뜻을분명히밝히고있다. 조지아정부가미국에기울면기울수록러시아의개입확산지정학은더욱더강화될것이다. 흑해연안의압하지야는 1992년조지아로부터독립과함께압하지야공화국을선포했고, 이미두차례나무력충돌을겪었다. 남오세티야역시 1989년자치주에서자치공화국으로승격을요구하면서정부군과충돌했으며, 1992년이래사실상조지아와분리된상태이다. 러시아가조지아국내문제에개입할수있는여건이조성되어있다. 조지아가탈러시아노선을지속하게된다면통일국가가유지될수없을수도있다. 조지아내 3개자치공화국인아자리아 압하지야 남오세티야는모두러시아의보호와지원을받으며사실상중앙정부의통제에서벗어나있는상태이다. 38) 따라서조지아가탈러시아움직임을본격화한다면, 러시아는조지아해체라는카드를제시하면서대응할것이다. 미국의지정전략에대한안보라인을조지아와그인접지역에구축하겠다는의미를밝힌것에다름아니다. Ⅴ. 끝맺는말 브레진스키 (Z.Brzezinski) 의 거대한체스판 에의하면유라시아는패권적지위를유지하려는미국의투쟁이계속되는하나의거대한체스판이다. 그리고카플란 (R.D.Kaplan) 은 타타르로가는길 에서분산성지역인동유럽 중동 중앙아시아지역을관찰하면서동일지역에서의갈등구조가동양사상의성악설 마키아벨리나홉스의현실주의정치논리와맞닿아있다는결론을내렸다. 카플란의주장에의하면, 미국이역동적으로지정전략을구사하고있는국가에대한목적의식적관리그리고지정학적행위의촉매역할을할수있는국가에대한신중한운영을당부한다. 미국은자신의안보전선을북대서양에서흑해를지나카스피해로확장시키려한다. 이와는반대로, 러시아의안보라인은중동부유럽에서흑해와카스피해를끼고있는카프카스지역으로위축되고있다. 흑해함대의모항인세바스토폴 (Sevastopol) 항의동쪽에러시아함대가정박해있었지만 NATO와 EU의동진정책이계속되었다. 이미동유럽으로진출한 NATO는북대서양조약기구의개념이아니다. 흑해를지나카스피해로자신의관할권을확장시키기위해서는 NATO 이름이수정되어야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미국은 NATO 이름으로동유럽을삼키면서동진해오고있다. 승자의특권으로볼수도있겠지만, 러시아의입장에서는안보위협으로인식된다. 그리고우크라이나가 NATO와 EU에보다많은관심을보였기때문에러시아의고민은더해갔다. 민주주의이식과경제지원을앞세워우크라이나에접근하는미국과유럽연합에러시아가대응하기에다소무리가있었다. 카프카스지역으로수출되고있는서구형민주주의와시장경제모델이카프카스지역에서문 38) 러시아는아자리아 (Ajaria) 를러시아블록으로결속시키기위해노력하고있다. 아자리아주민들의러시아방문비자에대한규제를완화했다. 아자리아주민들은러시아에도착하는즉시공항에서비자를발급받는다. 그러나다른조지아인들은수도트빌리시주재러시아대사관에서복잡한절차를거쳐야비자를얻을수있다.

17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83 화적혼란현상을양산하고있다. 유라시아주변부에서서구형모델이열기를더해가면서러시아의대응이주목되었다. 흑해와카프카스지역공간으로확산되는게임참가자 ( 특히, 미국과러시아 ) 들의개입 확산성지정전략이기존질서를위협하고있다. 적극적으로지정전략을구사하는게임참가자일방이카프카스지역에대한영향력을확보한다는것은흑해와카스피해에대한통제력을의미한다. 지난냉전기때동유럽이가졌던지정학적의미가동남진하면서카프카스지역에안착되고있는것이다. 미국은카프카스지역으로자신의경제력 정치력 군사력을투사하면서개입하고있다. 러시아는미국의지정전략에대응하면서카프카스지역에서자신의전략적이익을모색해야했다. 카프카스지역은 유라시아의발칸지역 이라는지정학적의미를지니게되었다. 동일의공간이지정학적 Pivot area가되고있다. Pivot area란힘을가진국제정치주체들의이해관계가충돌되는 / 충돌될수있는지역을일컫는다. 유라시아서남부 Pivot area는 Rimland 공간에해당된다. Rimland 공간을통제하는자가세계를지배한다는스파이크맨 (N.J.Spykman) 의림랜드이론 (Rimland Theory) 에힘이실린다. 카프카스지역으로향하는 NATO와 EU의영향력은상당한수준에있다. 우크라이나와함께조지아는미국이유라시아주변부로동진하는출구가될수있다. 흑해와카스피해지역에있는우크라이나와조지아에대한주변강대국들의지정학적행위는러시아의안보에중요한위협이된다. 우크라이나와조지아는미국의지정전략과러시아의안보전략이충돌될수있는지정학적공간이다. 미국과러시아가조지아를향해추진하는지정전략은당연한것일수있다. 문제는방어적수준에서지정전략을구사하는러시아의영향력이어디까지미칠수있느냐는것이다. 러시아는중동부유럽을상실했고, 흑해와가스피해까지상실될위험에처해있다. 러시아는자신의안보라인을더이상축소시킬수없다. 자신의영토공간까지넘겨줄수없기때문이다. 러시아의안보방어선이우크라이나와조지아를감싸면서그려지고있다. 더좁게는크림반도를포함하는흑해와카스피해가최후의방어선이된다. 러시아가더이상더양보할공간은없다. 조지아에미국의지정전략이투사된다면, 카프카스지역이위태롭게된다. 조지아가관리하고있는남카프카스지역으로유럽식민주주의가이식된다면, 그다음으로북카프카스지역에영향력이미치게된다. 러시아에게최악의상황이만들어지는것이다. 결국, 러시아의안보방어선이단일의조지아를해체시키고있다. 크림반도병합에이어, 조지아의국내갈등 [ 조지아 압하지야 (Abkhazia) 분쟁, 조지아 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분쟁, 조지아 아자리아 (Ajaria) 분쟁 ] 에개입하면서국가영토를분할하고있다. 조지아의압하지야 (Abkhazia) 와남오세티야 (South Ossetia) 를독립시켜자신의관할권으로예속시키고있다. 국가분열, 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위치때문인가? 미국과러시아의과욕이만들어놓은현실인가? 국가내부의당사자들끼리합의에의해분열된다면선택에따른결과가존중받을수있겠지만, 외부세력의개입에의해분단된것이라면 미약한힘 을탓해야할것이다. 남카프카스지역은개입 확산지정전략이구사되는 < 거대한힘의대결장 > 으로당분간더임대될것이다. 임대료는고스란히카프카스지역주민들에게전가될뿐이다.

18 84 카프카스지역의학적체계와담론 : 역사, 문화, 그리고지정학 참고문헌 우평균, 나고르노카라바흐분쟁의갈등양상과국제개입, 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 2013년도 HK국내학술회의 (2013년 4월 19일 ) 발표자료집. 이영형, 지정학 ( 서울 : 엠애드, 2006) 이원복편역, 러시아의지정학적미래 ( 육군사관학교화랑대연구소, 2000) 정우량, 그루지야사태의이면. 석유패권둘러싼美 러에너지전쟁, 월간중앙 2004 년 2월호 ( 제30권 2호, 통권 339호 ). S.B.Cohen, Geography and Politics in a World Divided (N.Y.: Random House, 1963) E.Fuller, ʺThe Karabakh Mediation Process: Grachev versus the CSCE?ʺ RFE/RL Research Report (10 June 1994) C.S.Gray and G.Sloan, Geopolitics, Geography and Strategy (London Portland, or: Frank Cass, 1999) J.Kohan, Hastening The End of the Empire, Despite the crackdown in Lithuania, Georgia is intent on independence, even if it is the next on Moscowʹs hit list, TIME, Jan. 28, D.M.Lang, A Modern History of Georgia (London: Weidenfeld and Nicolson, 1962). E.Lohr, Nationalizing the Russian Empire: the Campaign against Enemy Aliens during World War I (Harvard University Press, 2003) Jim Nichol, ʺArmenia, Azerbaijan, and Georgia: Political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for U.S. Interests,ʺ Congressional Research Research Service, CRS Report for Congress , April 9, N.J.Spykman, America`s Strategy in World Politics (N.Y.: Harcourt, Brace, 1942) N.J.Spykman, The Geography of the Peace (N.Y.: Harcourt Brace & Co., 1944). E.D.Weitz, A century of genocide: utopias of race and nation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3) Georgia: Avoiding War in South Ossetia, ICG Europe Report N 159 (26 November 2004); 검색일 : 2015년 5월 16일 ) EUMM Says No Evidence of Firing towards S.Ossetia, Civil Georgia, 1 Aug Lavrov: Georgia s NATO Membership May Undermine Conflict Resolution, Civil Georgia, 10 Jul К.С.Гаджиев, Геополитика Кавказа (Москва: Международные отношения, 2001). Г.Т.Моурави, "Грузино-абхазкий конфликт в региональном контексте," Б.Коппитерс, ре д., Грузия и Абхазия: путь к примирению (Москва: Весь Мир, 1998). Т.Пархалина, Российская внешняяполитика: Основные тенденции, Н.Ю.Лапина и др., Два президентских срока В.В.Путина: Динамика перемен: Сборних научных трудов (Мос ква: ИНИОН, 2008) В.Ф.Пряхин, Региональные конфликты на постсоветском прострнстве (Москва: ГНОМ

19 남카프카스지역의갈등구조와개입 확산지정학 85 и Д., 2001) Договоре о дружбе, сотрудничестве и взаимной помощи между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ей и Республикой Абхазия. Договор между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ей и Республикой Абхазия о союзничестве и стра тегическом партнерстве. Заявления для прессы по итогам встречи с Президентом Южной Осетии Леонидом Ти биловым, 검색일 : 2015년 5월 10일 ) Заявления для прессы по итогам переговоров с Президентом Республики Южная Осет ия Леонидом Тибиловым, 검색일 : 2015년 5월 10일 ) Известия, 04 декабря, 2003 г

20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주제어 : 카프카스, 미군주둔, 민족분규 투고일 : 2007. 4. 15 심사일 : 2007. 5. 1 ~ 5. 30 심사완료일 : 2007. 6. 15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 - 남카프카스를중심으로 - 김선래 ** 국문요약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119 Ⅱ. 남카프카스지역의군사전략적중요성 1. 남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중요성과미-러의정책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3133B1C733C8A328C0DBBEF7292E687770>

<3133B1C733C8A328C0DBBEF7292E687770> ISSN 1738-365X DOI:10.16958/drsr.2015.13.3.257 분쟁해결연구 2015; 13(3) Dispute Resolution Studies Review 2015, Vol.13, No.3:257~290 조지아의 갈등구조와 러시아의 지정전략 6)이 영 형*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연구 공간에 대한 인식과 분석 방법론 Ⅲ. 조지아의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 목차 ] 1. 개관 2. 역사 1) 배경 2) 우크라이나로부터독립 3) 2014년크림주민투표 4) 러시아와의합병 3. 정치 4. 민족, 언어, 종교 5. 지리 6. 교통 7. 국제관계 8. 특징 9. 참고문헌 종합개관 원어명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수도 심페로폴 공용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크림타타르어 면적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Vol.16 No hwp

Vol.16 No hwp 현안분석 카스피해영유권분쟁 카스피해는중동, 러시아다음으로풍부한석유 가스매장량을보유하고있으며, 중앙아시아의자원을수출하는통로의역할로서국제사회의이목이집중되고있다. 그러나카스피해자원개발을둘러싼몇가지문제가존재한다. 동지역의자원개발과관련된문제로는영유권분쟁, 유 가스전개발의지연, 자원통제정책의강화, 환경오염문제등이있다. 특히, 카스피해자원개발의가장큰쟁점으로동지역의자원 소유권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BCBCBCC7312E687770>

<BCBCBCC7312E687770> 이발표논문집은 2007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07-362-B00013) 2013 년도 HK 국내학술대회 유라시아의분쟁 일시 2013 년 4 월 19 일 ( 금 ) 오후 2 시 ~6 시 장소 한양대학교대학원 7 층화상회의실 주최 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 (APRC) 후원 한국연구재단 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철도연결과지역경제에대한시사점 차례 1. 바쿠 트빌리시 카르스(Baku Tbilisi Kars) 철도사업의추진배경 2. BTK 3. BTK 철도사업의추진과정및향후발전전망 철도건설의지역경제발전과협력에대한시사점 주요내용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를연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철도연결과지역경제에대한시사점 차례 1. 바쿠 트빌리시 카르스(Baku Tbilisi Kars) 철도사업의추진배경 2. BTK 3. BTK 철도사업의추진과정및향후발전전망 철도건설의지역경제발전과협력에대한시사점 주요내용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를연 2013 년 3월 28일 Vol. 7 No. 18 ISSN 1976-0507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철도연결과지역경제에대한시사점 조영관신흥지역연구센터러시아 CIS 팀부연구위원 (ykjo@kiep.go.kr, Tel: 3460-1209) 유혜민신흥지역연구센터러시아 CIS 팀연구원 (hmyoo@kiep.go.kr, Tel: 3460-1260) http://www.kiep.go.k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러시아의 외교정책 노선 1) 외교정책 개념 (1) 외교정책 개념의 발달 푸틴 서명(2013.2): 군사원칙(2010) + 러연방 국내안보 전략(2009) 연장선상 외교적인 진열장 역할, 미시적 정책결정의 안내 역할 국제적 입장에서 국가의 모습을 제시 1993년 개념 : 과도기의 이상주의적 문서 / 초강대국 위상을 승계 ; 동서관계의 변화에 낙관적 서방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392EC0E5BAB4BFC12D32362D3228C3D6C1BE292E687770>

<392EC0E5BAB4BFC12D32362D3228C3D6C1BE292E687770> 中 東 硏 究 2007년 제26권 2호, 277-298 나-카 분쟁과 아제르-아르메니아 평화과정* 1) 장 병 옥 ** 차 례 Ⅰ. 서 론 Ⅱ. 나-카 분쟁의 초기정황 Ⅲ. 나-카 분쟁의 전개과정 Ⅳ.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평화과정 Ⅴ. 결 론 Nagorno-Karabah Conflict and Azerbaijan-Armenia Peace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¾Ú³×¼öÁ¤26ÀÏ

!¾Ú³×¼öÁ¤26ÀÏ AMNESTY MAGAZINE Imagine 2 AMNESTY MAGAZINE contents 06 Imagine Good news 02 04 Cover story Interview Amnesty news 06 14 18 14 Opinion 24 21 Act now Member zone 26 28 Welcome 29 Accounting report 30 23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 목차 ] 1. 개관 2. 역사 3. 정치 4. 인구 5. 산업 6. 지리 7. 교통수단 8. 참고문헌

[ 목차 ] 1. 개관 2. 역사 3. 정치 4. 인구 5. 산업 6. 지리 7. 교통수단 8. 참고문헌 세바스토폴 Севастополь [ 목차 ] 1. 개관 2. 역사 3. 정치 4. 인구 5. 산업 6. 지리 7. 교통수단 8. 참고문헌 종합개관 원어명 공용어 면적 세바스토폴 (Севастополь)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864km² 시간대 (UTC+3) 인구 약 379,200 명 통화흐리비냐, 루블 [ 세바스토폴시항구 ] 세바스토폴 (Севастополь)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Global Market Report 14-030 2014.08.18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 중부유럽에서펼쳐지는한 중 일삼국지 -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요약 1 Global Market Report 14-030 1) 이후 1993 년체코슬로바키아가체코와슬로바키아로분리되면서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갈등관리 리더십 연구결과 보고서.hwp

갈등관리 리더십 연구결과 보고서.hwp - 3 - - 4 - - 5 - - 6 - - 1 - - 2 - 김영삼정권 (1993-1997) 김대중정권 (1998-2002) 노무현정권 (2003-2007) 이명박정권 (2008-2012) 93 94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방폐장건설갈등사례 (1991-2005.11) == == ==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Ⅰ 일자 연 표(1948~2008) 감사관련 주요사항 일자 국내 주요사항 1948년 5. 10 5. 31 8. 5 8. 15 제헌국회 의원 선거 제헌국회(제1회 임시국회) 개원 (5.31.~12.18.) 국회, 의장 李承晩, 부의장 申翼熙 金東元 선출

More information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ISSN 1739-1342 2005년 3 4월호 제2권 제2호 통권12호 2005 2005년 3 4월호 고유가 장기화에 대한 우려, 대책은 없는가? 기후변화와 태양경제 초미의 고유가 관리문제와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한 수소경제로의 에너지정책 기반구축 한 미 일 석유산업의 생산성 비교 및 시사점 열요금 상한 제약하의 재무수익률 원유시장 동향과 전망 3 4 2005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_KiRi_Weekly_제274호(최종).hwp

_KiRi_Weekly_제274호(최종).hwp KiRi Weekly 2014.3.10 글로벌 우크라이나사태의원인과향후전망 채원영연구원 최근의우크라이나사태는금융위기이후글로벌원자재가격하락에따른러시아와우크라이나의경기침체, 우크라이나내부의뿌리깊은민족간갈등, 유럽대륙동쪽으로세력을확장하려는 EU와 EU 의세력확장을꺼리는러시아, 셰일혁명에따른천연가스주도권을확대하려는미국의이해관계가어우러져발생한새로운지정학적리스크로향후세계경제의위험요인으로작용할것임.

More information

투르크경제권이슈 흑해및유럽의에너지안보와 터키 / 아제르바이잔의중요성 김상철 ( 한국외국어대학교중앙아시아연구소연구교수 ) 최근급락하는국제유가로인해에너지보유를중심으로부상하던신흥국가들에대한한국사회의관심이상대적으로감소하는추세이다. 하지만에너지문제에는경제적의미만이아니라안보라는중

투르크경제권이슈 흑해및유럽의에너지안보와 터키 / 아제르바이잔의중요성 김상철 ( 한국외국어대학교중앙아시아연구소연구교수 ) 최근급락하는국제유가로인해에너지보유를중심으로부상하던신흥국가들에대한한국사회의관심이상대적으로감소하는추세이다. 하지만에너지문제에는경제적의미만이아니라안보라는중 흑해및유럽의에너지안보와 터키 / 아제르바이잔의중요성 김상철 ( 한국외국어대학교중앙아시아연구소연구교수 ) 최근급락하는국제유가로인해에너지보유를중심으로부상하던신흥국가들에대한한국사회의관심이상대적으로감소하는추세이다. 하지만에너지문제에는경제적의미만이아니라안보라는중요한측면이함께하고있음을기억할필요가있다. 그런점에서유라시아에너지안보에있어서투르크경제권에속하는국가들이가지는의미역시간과해서는안될것이다.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

한류 목차2 2014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715 464 377 228 234 267 142 213 182 36 76 84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유 럽 8 (1) 지정학적 유사성과 주변열강의

More information

114 중앙아시아연구 원우논집 제4집 (2011) 기록된 호잘리(Khojaly) 학살사건은 아제르바이잔 민족이라면 누구나 아르메니아에 대해 치를 떨게 하는 사건이 되었고, 매년 아제르바이잔은 호잘리 사건을 포함하여 아르메니아에 의해 자행된 학살사건들 1) 을 기억하며,

114 중앙아시아연구 원우논집 제4집 (2011) 기록된 호잘리(Khojaly) 학살사건은 아제르바이잔 민족이라면 누구나 아르메니아에 대해 치를 떨게 하는 사건이 되었고, 매년 아제르바이잔은 호잘리 사건을 포함하여 아르메니아에 의해 자행된 학살사건들 1) 을 기억하며, 113 나고르노 카라바흐 분쟁이 아제르바이잔 대외관계에 이경자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러시아학과 석사과정) Ⅰ. 서론 Ⅱ. 나고르노 카라바흐 분쟁의 원인과 경과 Ⅲ. 나고르노 카라바흐 분쟁이 아제르바이잔 대외관계에 미치는 영향 Ⅳ. 나고르노 카라바흐 분쟁 해결에 대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전망 Ⅴ. 결론 I. 서론 1991년 10월 18일 소비에트 연방으로부터 독립한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2. 원인과분석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간의경제협력구역을구축을가능하게만든기폭제는에너지자원의이용가 능성임. 이러한 3 국협력에힘입어, Baku-Tbilisi-Ceyhan 석유파이프라인 과 Baku-Tbilisi-Erzurum 가스파이프라인 이구축될수있었음. 표 1.

2. 원인과분석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간의경제협력구역을구축을가능하게만든기폭제는에너지자원의이용가 능성임. 이러한 3 국협력에힘입어, Baku-Tbilisi-Ceyhan 석유파이프라인 과 Baku-Tbilisi-Erzurum 가스파이프라인 이구축될수있었음. 표 1. 경제 2017-117 이슈분석 아제르바이잔 러시아 유라시아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 3 국협력강화 Rovshan Ibrahimov 한국외국어대학교부교수 주요내용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의협력은매우성공적이었으며, 3국의협력관계구축을가능하게한주요요인은아제르바이잔이주도한에너지프로젝트였음. 3국의협력관계구축은에너지및수송프로젝트의시행덕분에가능했음. 이러한프로젝트들이성공적으로진행되면서관련프로젝트의수도계속하여증가했음.

More information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중동의료기기 시장동향 KOTRA / ( ) - 1 - - 3 - - 4 - - 5 - - 6 - - 7 - - 8 - Ⅰ U.A.E. Ⅰ U.A.E. Ⅰ U.A.E. Chapter 1 국가정보 - 11 - Ⅰ U.A.E. - 12 - Ⅰ U.A.E. - 13 - Ⅰ U.A.E. - 14 - Ⅰ U.A.E. - 15 - Ⅰ U.A.E. - 16 - Ⅰ U.A.E.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ëÇа¨»ç¹é¼Ł Á¦3ºÎ

´ëÇа¨»ç¹é¼Ł Á¦3ºÎ 제3부 제1장 대학 입시제도 운영 제2장 대학 학사관리 제3장 교수임용 및 조직관리 제4장 내 외부 통제시스템 구축 운영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More information

86 중앙아시아의세계화 : 발전과전망 2. 본론 2.1. 민족분포 조지아의러시아인은수적으로아시리아인, 아르메니아인다음으로약 6만명정도이고, 또한소련의신생국중아르메니아를제외하면가장적다. 그러나 2004년현재러시아어를모어로삼는인구는 13만명뿐으로추정하지만, 외국어로서적극적

86 중앙아시아의세계화 : 발전과전망 2. 본론 2.1. 민족분포 조지아의러시아인은수적으로아시리아인, 아르메니아인다음으로약 6만명정도이고, 또한소련의신생국중아르메니아를제외하면가장적다. 그러나 2004년현재러시아어를모어로삼는인구는 13만명뿐으로추정하지만, 외국어로서적극적 85 조지아의언어정책과민족분규 정경택 ( 경상대학교 ) 1. 서론 조지아는 2014년 3월러시아연방이크림반도를합병하기이전 2008년이미압하지야 (Абхазия) 와남오세티아 (Южная Осетия) 지역을둘러싼문제로러시아연방과전쟁을벌여사실상두지역은러시아연방의보호를받고있는상황이다. 본연구에서는발트 3국과더불어소련시기의점령과러시아인, 러시아어에대한저항이가장강한조지아에서독립전후로나온민족-언어정책으로인해,

More information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이슈페이퍼 2014-13 지방자치단체비정규직실태와개선과제 - 2012~2013 년무기계약전환및임금실태를중심으로 - 2014 년 5 월 김종진 (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연구위원 ) 서울시마포구백범로 169-9, 502( 공덕동 257-3 국민서관빌딩 502 호 ) 전화 : 02-393-1457 팩스 : 02-393-4449 www.klsi.org www.facebook.com/klsiedit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2018-231 ( 2017-4, 2017.1.25.) 46. 2018 7 00 ( ) 1., ㆍ ㆍ. 2.. ( 2 ) - - 1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2018 9 00 ( : 054-912-0423, Fax : 054-912-0431, E-mail : ilsu@korea.kr, : 8 177, : 39660)..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방송통신융합시장에서의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2010. 6. 29(화), KISDI 지 성 우(단국대 법학과) C a u t i o n 여기에서 주장된 의견은 발표자의 개인적 견해에 불과하며 특정 기관의 공식적인 견해와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목차 1 대안식 분쟁해결제도 개관 2 현행법상 방송통신 분쟁해결제도의 문제점 3 방방 방송통신분쟁해결 제도의 발전방향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BAF1BBF3B1E2C8B9BAB8283735C8A3295F317E32B4DCB6F42E717864>

<BAF1BBF3B1E2C8B9BAB8283735C8A3295F317E32B4DCB6F42E717864> 행동요령 공통행동요령 경계/공습 경보시 행동요령 화생방 경보시 행동요령 집에서 방송을 들으면서 정부의 안내에 따라 행동 경계 경보시 : 적의 공격이 예상될 때 싸이 렌으로 1분 평탄음을 울림. 대피 준비 화생방 경보시 : 적의 화생방 공격이 있거 나 예상될 때 경보방송 무작정 피난에 나서는 것은 위험하며 혼란 초래 - 어린이, 노약자는 미리 대비. 비상용품을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7 (2016. 5.)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6255-5707) jsjun@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그림 1>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제성장률 단위 : % 15.0 13.0 11.0 9.0

More information

IPTJYKYJGJEJ.hwp

IPTJYKYJGJEJ.hwp 흑해함대분할분쟁 ( 업데이트: 2010. 5., 종료) 개요 동분쟁은흑해함대소유권을둘러싸고러시아와우크라이나간에발생한분쟁으로서그 근원은원래러시아의소유였던크림반도를 정하는데서부터생겨났다고할수있다. 54년소련최고회의가우크라이나에증여를결 실제로소연방이해체되면서우크라이나와러시아간에는크림반도의소유권을둘러싼논 쟁이시작되었다. 1991년 2월크리미야는자치공화국으로다시재건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Г Р У З И Я 노어과 조철훈

Г Р У З И Я 노어과 조철훈 Г Р У З И Я 노어과 200503261 조철훈 1. 그루지야종합개관 ------------------------ 181 1-1. 위치 ------------------------------------181 1-2. 일반개황 ---------------------------------181 2. 그루지야상세개관 ------------------------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심장부인 모스크바 크렘린궁 옆 광장에 3월 4일 10만여 명이 운집했다. 그들의 시선은 연단 위에 선 한 남성에게 쏠렸다. 키는 작지만, 몸집이 다부지고 인상이 강렬한 그는 블라디미르 푸 틴 총리였다. 감격에 겨워 눈물을 비치기도 했던 푸틴 총리는 난 우리가

러시아의 심장부인 모스크바 크렘린궁 옆 광장에 3월 4일 10만여 명이 운집했다. 그들의 시선은 연단 위에 선 한 남성에게 쏠렸다. 키는 작지만, 몸집이 다부지고 인상이 강렬한 그는 블라디미르 푸 틴 총리였다. 감격에 겨워 눈물을 비치기도 했던 푸틴 총리는 난 우리가 Presidents who have absolute power 066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068 우고 차베스(Hugo Chavez) 070 폴 비야(Paul Biya) 071 이슬람 카리모프(Islam Karimov) 072 로버트 무가베(Robert Mugabe) (EPA=연합뉴스) 영원한 권력을 꿈꾸는 사람들 권불십년( 權 不 十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외국인환자유치사업활성화및안전성확보방안행사개요 주최 : 보건복지부 주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상 : 유치기관, 지자체, 외국인환자유치사업관심있는모든분 일정 ( 총 3시간 ) 일시장소대상지역 6.13( 수 ) 14:00 17:00 건양대병원암센터 5 층대강당대전 ( 충청 전라 ) 설명회 ( 4 회 ) 6.14( 목 ) 14:00 17:00 부산국제신문사 4 층중강당부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011년 제21권 제3호

2011년 제21권 제3호 세계의 언어 정책 루마니아의 언어 정책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 발칸연구소 연구 교수 엄태현 1. 루마니아어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언어이니만큼 루마니아 의 언어 정책에 대한 설명을 돕기 위해서 이 언어의 특징과 역사에 대 해 간략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어 계보학적인 측면에서 루 마니아어는 발칸 반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던 라틴어가 그 기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8.4.7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출구조사오차분석 Analysis of Prediction Error of the Exit Polling for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 in Korea 1) 3) a) b) c) 주제어 대국회의원선거 예측오차

More information

- 1 - - 3 - - 4 - - 5 - - 6 - 국문초록 - 7 - - 8 - 영문초록 한글아세안 인정기구 민간화색인어영문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인증종류 지정절차 에따른서류를 의

More information

<C1DFB5BFBFACB1B82832352D3129C3D6C1BEBABB2E687770>

<C1DFB5BFBFACB1B82832352D3129C3D6C1BEBABB2E687770> 中 東 硏 究 2006년 제25권 1호, 39-84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과 국제관계 * 7) 장 병 옥 ** 차 례 I. 서 론 II.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과 러시아의 외교정책 III.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과 이란-터키관계 IV. 미국의 정책과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 V. 카라바흐 분쟁에 있어서 UN과 NATO VI. 결 론 The

More information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t Explanatory Study on Vitalizing Soldiers Social Contribution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2011-49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차례 표차례 요약. 5.,,.,.,..,..,,. 2010 7 2011 8 244 227. 2011 6 i 2011 6 221 (www.reis.or.kr) 8 224. 23 2010 100%, 5 2011. 5 224,025 13. 33,536 8, 10,219. 21,499 1/3. 8,796 21,87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