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그룹 ( 레이아웃 ) 레이아웃이름 ( 클래스이름 ) FrameLayout LinearLayout 설명단일객체를표현하기위한프레임. 왼쪽상단에하나의뷰를배치하기때문에나중 에그린객체만보여준다. 수평또는수직으로자손의뷰를배치. 뷰가들어갈만한공간이없을때는자동으로 스크롤바가나타난다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뷰그룹 ( 레이아웃 ) 레이아웃이름 ( 클래스이름 ) FrameLayout LinearLayout 설명단일객체를표현하기위한프레임. 왼쪽상단에하나의뷰를배치하기때문에나중 에그린객체만보여준다. 수평또는수직으로자손의뷰를배치. 뷰가들어갈만한공간이없을때는자동으로 스크롤바가나타난다"

Transcription

1 크기에사용할수있는단위 표기 단위 설명 px 픽셀수 사용중화면에서의픽셀수, 해상도가높아지면픽셀의물리적인크기가줄어든다. in 인치 사용중화면에서의인치단위의길이 mm 밀리미터 사용중화면에서의밀리미터단위의길이 pt 포인트수 사용중화면에서의 1/72 인치를 1 포인트로하는길이 dp 해상도에의존하지않는픽셀수 1은해상도가 180dpi일때 1 픽셀. 10dp가 160dpi일때에는 10픽셀, 320dpi일때에는 20픽셀이된다. sp 폰트사이즈를고려한픽셀수 사용자가설정하고있는폰트사이즈를고려한스케일된픽셀수. 실제의픽셀수는사용중인화면의해상도와폰트사이즈에의해달라진다. dpi(dot per inch) 의약자로 1인치 (2.54cm) 당들어가는점의수를말한다. 이값이클수록같은공간안에더많 은점이있어서더욱선명하다. 즉, 150dpi 보다 300dpi 가더욱선명하다. 안드로이드위젯 (widget) : android.widget 패키지에존재 위젯이름 ( 클래스이름 ) TextView EditText AutoCompleteTextView ImageView VideoView Button CompoundButton CheckBox RadioButton RadioGroup ImageButton DatePicker TimePicker 설명읽기전용의문자열출력용편집이가능한문자열입력상자사용자의입력에맞추어서미리정의된문자열을보여주는 TextView 아이콘이나사진등의이미지를표시동영상을재상버튼체크와해제의두가지상태를갖는버튼체크와해제의두가지상태를갖는체크박스체크와해제의두가지상태를갖는라디오버튼여러개의라디오버튼중하나만을체크상태로하는버튼그룹이미지를표시할수있는버튼년월일을달력에서선택시간을선택 - 1 -

2 뷰그룹 ( 레이아웃 ) 레이아웃이름 ( 클래스이름 ) FrameLayout LinearLayout 설명단일객체를표현하기위한프레임. 왼쪽상단에하나의뷰를배치하기때문에나중 에그린객체만보여준다. 수평또는수직으로자손의뷰를배치. 뷰가들어갈만한공간이없을때는자동으로 스크롤바가나타난다. TableLayout 행과열을기즌표형태로나타나며가장큰요소의크기로셀을설정하며셀테두리는은닉된다. AbsoluteLayout 프로그래머가뷰의위치를좌표값으로지정한다. RelativeLayout 부모의뷰나자손의뷰끼리의상대적인위치를지정한다. Gallery 이미지를수평으로스크롤하여보여준다. GridView 격자모양 ( 눈금구조 ) 으로보여준다. ListView 스크롤되는하나의컬럼리스트를보여준다. ScrollView 수직으로구성요소의열을스크롤하게한다. Spinner 콤보박스역할을한다. SurfaceView Low level로그리기를지원한다. TabHost 탭으로액티비티를전환하도록탭선택목록을지원한다. ViewFlipper 슬라이드쇼처럼시간주기로아이템을변경한다

3 다양한버튼만들기 - 3 -

4 화면설계 (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다양한버튼살피기 "/>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CheckBox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체크박스 "></CheckBox>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선택한것 : 없슴 "></TextView> <RadioGroup android:id="@+id/radiogroup0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RadioButton android:id="@+id/radiobutton01"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라디오버튼 1"></RadioButton> <RadioButton android:id="@+id/radiobutton02"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라디오버튼 2"></RadioButton> <RadioButton android:id="@+id/radiobutton03"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라디오버튼 3"></RadioButton> <RadioButton android:id="@+id/radiobutton04"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라디오버튼 4"></RadioButton> </RadioGroup>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id="@+id/linearlayout03"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Toggle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id="@+id/toggle_button" android:text=" 토글 " android:textoff=" 해제상태 " android:texton=" 선택상태 "></ToggleButton> <TextView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클릭해보세요." android:gravity="center_vertical" android:id="@+id/text_feature"></textview> - 4 -

5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gravity="center"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종료버튼 "></Button> </LinearLayout> <LinearLayou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android:gravity="bottom"> <Button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submit" android:gravity="center" ></Button> </LinearLayout> </LinearLayout> - 5 -

6 자바클래스 public class UIDemo2 extends Activity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 화면디자인에서설계한버튼을불러온다. 왜? 버튼을클릭할때발생하는이벤트를처리하기위해서. final CheckBox check_button = (CheckBox)findViewById(R.id.checkbox); // 참고내부클래스나익명클래스에서사용하는외부의변수는 ( 여기서는 check_button) 반드시 final // 로선언되어야한다. check_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익명클래스를이용한이벤트처리 ); public void onclick(view v) {// 버튼클릭이벤트처리 TextView tv = (TextView)findViewById(R.id.checkbox); tv.settext(check_button.ischecked()? " 체크상태 " : " 체크해제 "); final RadioGroup group = (RadioGroup)findViewById(R.id.RadioGroup01); group.setoncheckedchangelistener(new RadioGroup.OnCheckedChangeListener() { public void oncheckedchanged(radiogroup group, int checkedid) { TextView tv = (TextView)findViewById(R.id.TextView01); if(checkedid!= -1) { RadioButton rb = (RadioButton)findViewById(checkedId); if(rb!= null) tv.settext(" 선택한것 :" + rb.gettext()); else { tv.settext(" 없슴 "); ); - 6 -

7 final Button clear_choice = (Button)findViewById(R.id.Button01); clear_choice.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 public void onclick(view v) { RadioGroup group = (RadioGroup)findViewById(R.id.RadioGroup01); if(group!= null) group.clearcheck(); final ToggleButton toggle_button = (ToggleButton)findViewById(R.id.toggle_button); toggle_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 public void onclick(view v) { TextView tv = (TextView)findViewById(R.id.text_feature); tv.settext(toggle_button.ischecked()? " 온상태 " : " 오프상태 "); - 7 -

8 키이벤트처리 키에관련된이벤트는사용자가아이템을포커스를하여장치에있는키를누르거나놓을때발생한다. 키가눌렸을 때에는 onkeydown() 메소드가, 키를놓았을때에는 onkeyup() 메소드가호출된다. onkeyup() 과 onkeydown() 메소드는 View.OnKeyListener 에서사용된다. 키이벤트처리예제 사용자가화면을조작하면조작할때발생하는이벤트의정보가로그를통해서출력된다. DDMS 를통해서로그정보를 확인하도록한다

9 화면설계 (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 <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롱클릭처리 "></Button> <EditTex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포커스처리 "></EditText> <EditTex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EditText> </LinearLayout> - 9 -

10 자바클래스 public class EventDemo extends Activity { private static final String DebugTAG = "EventDemoActivity";//DDMS 의로그출력에사용할로그의이름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Button button = (Button)findViewById(R.id.Button01);// 화면설계에사용된버튼을불러온다. button.setonlongclicklistener(new View.OnLongClickListener() { public boolean onlongclick(view v) { Log.i(DebugTAG, "onlongclick"); return true; ); TextView focustext = (TextView)findViewById(R.id.EditText01);// 화면설계에사용된텍스트뷰를불러옴 focustext.setonfocuschangelistener(new View.OnFocusChangeListener() { String msavetext = ""; public void onfocuschange(view v, boolean hasfocus) { if(hasfocus) { if(msavetext!= null) ((TextView)v).setText(mSaveText); else { msavetext = ((TextView)v).getText().toString(); ((TextView)v).setText(""); ); //The end of oncreate() public boolean onkeydown(int keycode, KeyEvent event) { Log.d(DebugTAG, "onkeydowm = " + keycode); return super.onkeydown(keycode, event); public boolean onkeyup(int keycode, KeyEvent event) { Log.d(DebugTAG, "onkeyup = " + keycode); return super.onkeyup(keycode, event);

11 ArrayAdapter 안드로이드에서는배열의내용을위젯에출력하기위해서 ArrayAdapter 를사용한다. 사용예 ) private String[] items = {" 항목 1", " 항목 2", " 항목 3"; ArrayAdapter<String> adapter = new ArrayDapter<String>(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items); this : 어댑터가포함되어있는인스턴스지정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 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제공하는위젯의이름. 즉, 사용자가생성해서사용하는위젯이아니라시스템자체에서사용하는위젯의이름. 배열의값을안드로이드내부에서사용하는리스트에저장한다. items : 화면에출력할실제내용이들어있는배열의이름 사용자가생성한위젯은 R 클래스에서찾을수있으며, 시스템에서생성한위젯은 android.r 클래스에서찾는다

12 ListView 안드로이드에서리스트박스를구현할때사용하는위젯이다. ListView 는배열, 리스트, 데이터베이스내의여러가지 데이터항목들을출력하는데사용한다. 화면설계 (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 <ListView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ListView> </LinearLayout>

13 자바클래스 public class ListViewDemo2 extends Activity { private String[] items = {" 항목 1", " 항목 2", " 항목 3";// 화면에출력할항목들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ArrayAdapter<String> adapter = new ArrayAdapter<String>(this, android.r.layout.simple_expandable_list_item_1, items); // 배열을출력하기위해서 ArrayAdapter 를생성한다. ListView lv = (ListView)findViewById(R.id.ListView01); lv.setadapter(adapter);// 리스트뷰에서사용하는어댑터를 ArrayAdapter로설정한다. lv.setonitemclicklistener(new AdapterView.OnItemClickListener() { public void onitemclick(adapterview<?> arg0, View arg1, int arg2, long arg3) { Toast.makeText(ListViewDemo2.this, "Clicked_id=" + arg3, Toast.LENGTH_SHORT).show(); // 리스트에서선택한내용이토스트에출력된다. );

14 Spinner 콤보박스와같이드롭다운선택기능을구현하기위하여안드로이드에서제공하는위젯이다

15 화면설계 (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 <Spinner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drawselectorontop="true" ></Spinner> </LinearLayout>

16 자바클래스 public class SpinnerDemo extends Activity implements AdapterView.OnItemSelectedListener{ TextView selection; String[] items =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ituer", "adipiscing", "elit", "morbi", "vel", "ligula", "vitae", "arcu", "aliquet", "mollis", "etiam", "vel", "erat", "placerat", "ante", "porttitor", "sodales", "sodales", "pellentesque", "augue", "purus" ;// 메뉴에사용할이름들.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selection = (TextView)findViewById(R.id.selection); Spinner spin = (Spinner)findViewById(R.id.spinner); spin.setonitemselectedlistener(this); ArrayAdapter aa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spinner_item, items); aa.setdropdownviewresource(android.r.layout.simple_spinner_dropdown_item); spin.setadapter(aa); public void onitemselected(adapterview parent, View v, int position, long id) { selection.settext(items[position]); public void onnothingselected(adapterview parent) { selection.settext("");

17 자동완성기능구현하기문자열의일부만입력해도입력한문자로시작되는단어나입력한문자가포함된단어들을쭉나열해보여준다. AutoCompleteTextView클래스를사용해서이기능을구현한다. 이클래스는 EditView 클래스를상속한클래스로 EditView의속성을그대로사용할수있다. AutoCompleteTextView 클래스의 android:completionthreashold 속성은사용자가자동완성드롭다운목록이표시되는지를설정한다. 또한, android:layout_height의속성값은 "wrap_content" 로설정해야드롭다운목록이보인다. AutoCompleteTextView는 TextWatcher 리스너를통해서입력되는텍스트가변경될때마다이벤트를받아와서처리할수있다. 화면설계 (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country" /> <AutoCompleteTextView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completionthreshold="1"/> </LinearLayout>

18 자바클래스 public class AutoCompleteDemo extends Activity implements TextWatcher{ TextView country; AutoCompleteTextView edit;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country = (TextView) findviewbyid(r.id.country); edit = (AutoCompleteTextView) findviewbyid(r.id.edit); ArrayAdapter<String> adapter = new ArrayAdapter<String>(this, android.r.layout.simple_dropdown_item_1line, COUNTRIES); //android.r.layout.simple_dropdown_item_1line은안드로이드시스템이자체적으로사용하는 // 드롭다운위젯의이름이다. COUNTRIES는출력될내용이저장된배열의이름이다. edit.setadapter(adapter); edit.addtextchangedlistener(this);//autocompletetextview 위젯에리스너를붙인다. public void ontextchanged(charsequence s, int start, int before, int count) { country.settext(edit.gettext());// 입력이발생하면 TextView 에입력된내용을출력한다. //TextWatcher 리스너가가지고있는메소드 public void aftertextchanged(editable s) { //TextWatcher 리스너가가지고있는메소드 public void beforetextchanged(charsequence s, int start, int count, int after) { //TextWatcher 리스너가가지고있는메소드 static final String[] COUNTRIES = new String[] { "Afghanistan", "Albania", "Algeria", "American Samoa", "Andorra", "Angola", "Anguilla", "Antarctica", "Antigua and Barbuda", "Argentina", "Armenia", "Aruba", "Australia", "Austria", "Azerbaijan", "Bahrain", "Bangladesh", "Barbados", "Belarus", "Belgium", "Belize", "Benin", "Bermuda", "Bhutan", "Bolivia", "Bosnia and Herzegovina", "Botswana", "Bouvet Island", "Brazil";// 알파벳 A와 B로시작하는국가이름

19 Handler 안드로이드에서스레드에게메시지를전송하는방법은 Handler 클래스를상속받는방법이다. 액티비티별로하나만만들면충분하고, 별도의작업은필요없다. Handler 인스턴스를생성하기만하면안드로이드스레드시스템에자동으로등록된다. 핸들러인스턴스와통신하는방법으로는메시지를이용한방법이있다. 핸들러인스턴스에메시지를전달하려면 obtainmessage() 메소드를호출해서 Message 인스턴스를확보해서 sendmessage() 를사용하거나빈메시지를 setndemptymessage() 메소드로보낸다. 핸들러를사용하는방법... Handler handler = new Handler() {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sg) { // 핸들러에메시지를전송하면수행할작업 ;// 익명클래스를만드는방법을사용해서핸들러클래스를만들었다.... Thread background = new Thread(new Runnable() {//Runnable 인터페이스를상속해서무명클래스를생성함 public void run() { try { Thread.sleep(1000);//1초동안대기 handler.sendmessage(handler.obtainmessage()); // 핸들러객체로부터메시지객체를얻어오자마자이메시지객체를핸들러로전송한다. // 그러면, 위의 handlemessage() 메소드에기술된작업이처리된다. catch(exception t) { ); // 예외처리

20 HandlerDemo 실행결과

21 화면설계 (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ProgressBar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style="?android:attr/progressbarstylehorizontal" > </ProgressBar> </LinearLayout>

22 자바클래스 public class HandlerDemo extends Activity { ProgressBar bar; Handler handler=new Handler() {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sg) {// 핸들러객체로메세지가전송되면실행된다. bar.incrementprogressby(5); ; boolean isrunning=false; public void oncreate(bundle icicle) { super.oncreate(icicle); setcontentview(r.layout.main); bar=(progressbar)findviewbyid(r.id.progress); public void onstart() { super.onstart(); bar.setprogress(0);// 상태바의상태를 0으로초기화한다. Thread background=new Thread(new Runnable() { public void run() { try { for (int i=0;i<20 && isrunning;i++) { Thread.sleep(1000);//1초동안대기 handler.sendmessage(handler.obtainmessage()); // 핸들러객체로메세지를전송한다. catch (Throwable t) { // just end the background thread ); isrunning=true; background.start();// 스레드를실행한다. public void onstop() { super.onstop(); isrunning=false;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 그림 9-1] 시간예약앱 활동과정 - 2 - [ 그림 9-2] 안드로이드 SDK Manager [ 예제 9-1]main.xml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Android UI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Activity Layout UI 설계 Linear Layout 구현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1) () Application 구성요소 AndroidManifest.xml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2) 구성요소 기능 Activity

More information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10 차시파일처리 1 학습목표 내장메모리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SD 카드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내장메모리파일처리 1) 학습하기 [ 그림 10-1] 내장메모리를사용한파일처리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More information

리니어레이아웃 - 2 -

리니어레이아웃 - 2 - 4 차시레이아웃 1 학습목표 레이아웃의개념을이해한다. 중복리니어레이아웃의개념이해한다. 2 확인해볼까? 3 레이아웃개념익히기 1) 학습하기 [ 그림 4-1] ViewGroup 클래스계층도 리니어레이아웃 - 2 - [ 예제 4-1]orientation 속성-horizontal 1

More information

13ÀåÃß°¡ºÐ

13ÀåÃß°¡ºÐ 13 CHAPTER 13 CHAPTER 2 3 4 5 6 7 06 android:background="#ffffffff"> 07

More information

( )부록

( )부록 A ppendix 1 2010 5 21 SDK 2.2. 2.1 SDK. DevGuide SDK. 2.2 Frozen Yoghurt Froyo. Donut, Cupcake, Eclair 1. Froyo (Ginger Bread) 2010. Froyo Eclair 0.1.. 2.2. UI,... 2.2. PC 850 CPU Froyo......... 2. 2.1.

More information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7 차시이미지처리 1 학습목표 이미지뷰를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비트맵을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이미지뷰와이미지버튼 1) 학습하기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

<BFF8B5E5B7CEC0CCB5E5322E687770>

<BFF8B5E5B7CEC0CCB5E5322E687770>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개발 2010.5 호서대학교뉴미디어학과이호석교수 알림 [1] 세미나자료의 1 장부터 11 장에있는안드로이드관련내용과안드로이드소스코드는참고문헌 (1)(2)(3) 에서발췌하여작성하였다. 12 장과 13 장의내용은 developer.android.com 을참고하여작성하였으며소스코드는 (2)(3) 에서발췌하여작성하였다. [2] 안드로이드에대한최신의내용은

More information

이것은리스트뷰의 setadapter 메소드에잘표현되어있습니다. setadapter 는리스트뷰에사용할데이터객체를넘겨주는메소드입니다. 일반적으로생각한다면 ArrayAdapter 객체를생성하여사용할데이터를저장할것이고데이터가저장된 ArrayAdapter 객체를 setadapt

이것은리스트뷰의 setadapter 메소드에잘표현되어있습니다. setadapter 는리스트뷰에사용할데이터객체를넘겨주는메소드입니다. 일반적으로생각한다면 ArrayAdapter 객체를생성하여사용할데이터를저장할것이고데이터가저장된 ArrayAdapter 객체를 setadapt 1. 리스트뷰의구조 리스트뷰는어떤데이터그룹에대한각각의정보들을항목별로출력시키고사용자에게원하는항목을검색하거나선택할수있도록해주는컨트롤객체입니다. 그래서다른컨트롤처럼정해진형태의정보를저장하는것이아니기때문에리스트뷰가데이터를직접관리하기는힘들었을것입니다. 그래서효과적인데이터관리를위해 "ArrayAdapter" 라는클래스가추가되었고리스트뷰는이클래스를이용해서사용자가지정한데이터에접근하도록구현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헬로, 안드로이드 3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차례 스도쿠예제소개하기 선언하여디자인하기 시작화면만들기 대체리소스사용하기 About

More information

콘텐츠 PowerPoint 디자인

콘텐츠 PowerPoint 디자인 서비스 / 스레드 /DB 최 민 서비스 Service 안드로이드는서비스에게비활성액티비티보다높은우선순위부여 시스템이리소스를필요로할때서비스가종료될가능성은적음 서비스가종료되었더라도리소스가충분해지면즉시재시작 GUI 없이실행 Activity, Broadcast receiver와같이애플리케이션프로세스의메인쓰레드내에서실행 좋은반응성을가지려면시간이많이드는처리 ( 네트워크조회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asic Widgets Jo, Heeseung Contents 뷰의개요 기본위젯다루기 기본위젯활용하기 2 뷰의개요 안드로이드화면에서실제로사용되는것은모두 View 클래스에서상속 이러한클래스를모두 ' 위젯 ' ( 또는뷰 ) 이라고도부름 위젯중에서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것들은주로 ViewGroup 클래스의하위에존재 이렇게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클래스를레이아웃이라고함 위젯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기본위젯(Ver 1.0)

Microsoft PowerPoint - 04기본위젯(Ver 1.0) 04. 기본위젯익히기 IT CookBook,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학습목표 뷰와뷰상속을이해한다. 기본위젯을다루는방법을익힌다. 안드로이드앱의기본적인프로그래밍을숙달한다. Page 3 차례 Page 4 1. 뷰의개요 뷰와뷰그룹 안드로이드화면에서실제로사용되는것은모두 View 클래스에서상속을받으며, 이러한클래스를모두 ' 위젯 '( 또는뷰 ) 이라고도부름. 위젯중에서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것들은주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사용자인터페이스 (II) 시작하면서 2 목차 리스트뷰 : 어댑터, 어댑터뷰, 대화창 메뉴 리스트뷰 - 어댑터 Adapter 4 배열, XML 파일, 데이터베이스에서다양한종류의값을읽어오는공통의인터페이스 선택위젯에게데이터를제공, 각데이터항목들을위젯내부에표시하는위젯클래스로의변홖수행 사용자인터페이스인뷰와데이터소스를연결 Data Source: Array, XML, Database

More information

2_안드로이드UI

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헬로, 안드로이드 3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핛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핛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핛수있다. 차례 스도쿠예제소개하기 선언하여디자인하기 시작화면만들기 대체리소스사용하기 About

More information

03장

03장 CHAPTER3 ( ) Gallery 67 68 CHAPTER 3 Intent ACTION_PICK URI android provier MediaStore Images Media EXTERNAL_CONTENT_URI URI SD MediaStore Intent choosepicture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PICK, ë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Contents v 학습목표 뷰와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고, 레이아웃을활용, 관리하는여러가지기법들에대하여알아본다. v 내용 뷰 (View) 리니어레이아웃 (Linear Layout)

Contents v 학습목표 뷰와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고, 레이아웃을활용, 관리하는여러가지기법들에대하여알아본다. v 내용 뷰 (View) 리니어레이아웃 (Linear Layout) 레이아웃 (Layout)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정복 (Android Programming Complete Guide) Contents v 학습목표 뷰와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고, 레이아웃을활용, 관리하는여러가지기법들에대하여알아본다. v 내용 뷰 (View) 리니어레이아웃 (Linear Layout) v 뷰의계층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화면을구성하는주요단위인액티비티는화면에직접적으로보이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데이터바인딩을통해데이터소스에해당하는데이터베이스와뷰에해당하는액티비티를연결한데이터베이스응용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안드로이드내의다른어플리케이션의데이터에접근하기위해제공되는 ContentProvider 를사용할수있다. 자신의어플리케이션에서다른어플리케이션으로의데이터제공을위한 ContentProvid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2_14

안드로이드2_14 .,,,,,. 11...,,,.,.,.,. Chapter 14. force feedback.., getsystemservice. String service_name = Context.SENSOR_SERVICE; SensorManager sensormanager = (SensorManager)getSystemService(service_name);. Sensor.,,,.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헬로, 안드로이드 4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차례 메뉴추가하기 Settings 추가하기 새게임시작하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DoItAndroid_PART02_01_기본위젯과레이아웃_Rev.1.0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DoItAndroid_PART02_01_기본위젯과레이아웃_Rev.1.0 [호환 모드] Do It!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 PART 0 Chapter 0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Sep. 011 이지스퍼블리싱 ( 주 ) 제공강의교안저자 : 정재곤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화면을먼저만들어보고싶어요. 레이아웃을이용해 뷰란무엇일까요? 뷰를화면에배치해볼까요? 기본위젯사용하기 뷰란무엇일까요? 버튼 검색어 안드로이드 텍스트 레이아웃을이용해뷰를화면에배치해볼까요?

More information

위젯과레이아웃위젯은 View 클래스를상속해화면디스플레이와이벤트처리를할수있도록구현된스크린구성의최소단위를말한다. android.widget 패키지에는여러유형의위젯들이포함되어있다. TextView, ImageView, Button, ImageButton 등은가장간단한위젯들이

위젯과레이아웃위젯은 View 클래스를상속해화면디스플레이와이벤트처리를할수있도록구현된스크린구성의최소단위를말한다. android.widget 패키지에는여러유형의위젯들이포함되어있다. TextView, ImageView, Button, ImageButton 등은가장간단한위젯들이 구글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GUI 설계, 위젯과레이아웃 QVGA급컬러 LCD 가대세가되어버린최근의휴대폰환경에서는 GUI 도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의매우중요한요소로자리잡았다. 이번달에는안드로이드플랫폼의 GUI 프레임워크를살펴보도록하자. 5 연재순서 1 회 2008. 1 애플리케이션구조분석 2 회 2008. 2 GUI 설계, 위젯과레이아웃 3 회 2008. 3 액티비티와인텐트,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C3D6C1BE5D3133C1D6C2F720B8AEBDBAC6AEBAE420B0ADC0C7C0DAB7E12D >

<4D F736F F F696E74202D205BC3D6C1BE5D3133C1D6C2F720B8AEBDBAC6AEBAE420B0ADC0C7C0DAB7E12D > 13주차 A d a p t e rv i e w 학습내용 1. ListView 2. Spinner 3. GridView ListView AdapterView AdapterView - AdapterView 는항목에해당하는여러개의차일드뷰를통합하여화면에표시할수있음 - 리니어, 렐러티브같이배치만담당하는레이아웃과는달리사용자와상호작용도처리할수있으며항목의선택이가능함 AdapterView

More information

¾Èµå·ÎÀÌµå ³¹Àå-Åë.PDF

¾Èµå·ÎÀÌµå ³¹Àå-Åë.PDF 시작하기 시작하기 :: 학습목표 :: 이클립스에서새로운 Project를만들수있다 View를디자인하고프로그램에연결할수있다 버튼의 Listener를작성할수있다 작성한 Listener를여러개의버튼이공유하게할수있다 일정한범위의난수를만들수있다 난수의발생빈도를조절할수있다 프로그램에서 ImageView의비트맵을바꿀수있다 1.1 시작하기에앞서 프로그램의기본흐름은입력, 처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Android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Part 2 Agenda Part 1 Build Develop Environment Create new Project Composition of Project Simulate Application Part 2 User Interface Activity Toast Preference Lo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인텐트로다른액티비티나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다. 웹뷰를통해웹화면을액티비티화면의일부로구성할수있다. 자바스크립트를통해안드로이드프로그램을호출하는방법을안다.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에서웹서비스를이용하는방법을안다.

학습목표 인텐트로다른액티비티나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다. 웹뷰를통해웹화면을액티비티화면의일부로구성할수있다. 자바스크립트를통해안드로이드프로그램을호출하는방법을안다.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에서웹서비스를이용하는방법을안다. 헬로, 안드로이드 10 주차 연결된세상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인텐트로다른액티비티나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다. 웹뷰를통해웹화면을액티비티화면의일부로구성할수있다. 자바스크립트를통해안드로이드프로그램을호출하는방법을안다.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에서웹서비스를이용하는방법을안다. 차례 인텐트로브라우징하기 뷰안의웹 자바스크립트에서자바로, 자바에서자바스크립트로 웹서비스이용하기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 화면을터치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MOVE: // 화면을드래그하였때 // 화면을드래그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UP: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해야할자업구현 c

// 화면을터치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MOVE: // 화면을드래그하였때 // 화면을드래그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UP: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해야할자업구현 c 6 차시이벤트처리 1 학습목표 터치이벤트처리를배운다. XML 의 onclick 속성을사용하여이벤트를처리한다. 2 확인해볼까? 3 이벤트처리하기 1) 학습하기 터치이벤트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swtich(event.getaction())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R 선관위 최종 보고서(완성본).docx

Microsoft Word - R 선관위 최종 보고서(완성본).docx 요약 é 1 2 3 4 목차 5 ... 16... 21... 22... 26... 26... 27... 36... 36... 38... 42... 43... 46... 46 ë... 47... 47... 48... 49... 50... 50... 50... 51... 52... 55... 55... 56... 58... 58... 59... 60... 61...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Layout.Menu.pptx

Microsoft PowerPoint UI-Layout.Menu.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ser Interface 개요 Declaring Layout Creating Menus 2 View: user interface 의기본단위 사각형 (rectangle) 영역을차지하며, 그리기및이벤트처리의기본단위이다. Widget 을생성하기위한기본클래스이다. 예 : 버튼, 텍스트창,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 장. 커스텀뷰개발 API 에서제공하는뷰를그대로이용하면서약간변형시킨뷰 여러뷰를합쳐서한번에출력하기위한뷰 기존 API 에전혀존재하지않는뷰 public class MyView extends TextView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Group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 { 커스텀뷰를레이아웃

More information

Daum 카페

Daum 카페 인쇄하기 인쇄 [22 장 ] 프래그먼트 (1/8) (20140815 완료 ) 책에담지못한장들 슈퍼성근 조회 326 2014/08/10 22:38:46 주의 : 소스내용중 "0nClick", "0nStart" 함수명첫글자가숫자 0 인것은오타가아닙니다. 다움게시판은 o n C l i c k 라는글을입력할수없기때문에어쩔수없이 영문소문자 o 를숫자 0 으로대체하였습니다.

More information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ore information

01장

01장 CHAPTER1 Camera (MediaStore) EXIF 1 2 CHAPTER 1 SDK (intent) Camera Camera Camera Android Manifest xml Camera Camera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0. 예외처리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10.1 개요 10.2 C++ 의예외처리 10.3 Java 의예외처리 10.4 Ada 의예외처리 10.1 예외처리의개요 (1) 3 예외 (exception) 오버플로나언더플로, 0 으로나누기, 배열첨자범위이탈오류와같이프로그램실행중에비정상적으로발생하는사건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JMF3_심빈구.PDF

JMF3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3_ doc Issue Date:

More information

헬로, 안드로이드 7 주차 멀티미디어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7 주차 멀티미디어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7 주차 멀티미디어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오디오를재생하는방법에대해알아본다. 비디오를재생하는방법에대해알아본다. 스도쿠게임에음향효과를추가해본다. 2D 그래픽을심화학습하기위해, 커스텀뷰에대해학습하고이벤트핸들링과연결해본다. 차례 오디오재생하기 비디오재생하기 스도쿠에음향추가하기 커스텀뷰 이벤트핸들링 요약 퀴즈 연습문제 오디오재생하기

More information

TipssoftAppActivity.java // 기본소스파일 main.xml // 배치와구성에관련된리소스파일 string.xml // 프로그램에서사용할문자열에관련된리소스파일 컴파일을하고나면 r.java 라는소스파일이하나추가되는데이파일은리소스파일을소스파일에서이용할수있도

TipssoftAppActivity.java // 기본소스파일 main.xml // 배치와구성에관련된리소스파일 string.xml // 프로그램에서사용할문자열에관련된리소스파일 컴파일을하고나면 r.java 라는소스파일이하나추가되는데이파일은리소스파일을소스파일에서이용할수있도 1. " 소스파일 " 과 " 리소스파일 " 에대하여 소스파일은우리가흔히알고있듯이프로그래밍언어를사용해서자신이만들고자하는프로그램을구현한파일입니다. 예전에작성된프로그램들은소스파일만으로이루어진프로그램도많았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환경이점점더복잡해지고사용자인터페이스가다양해지면서인터페이스구성을서술식으로나열해서소스파일에표현하는것은한계가왔고작업효율을떨어트리게되어해결책이필요하게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기본예제 예외클래스를정의하고사용하는예제 class New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class ExceptionTest { static void methoda() throws NewException { System.out.println("NewExcept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예외와예외클래스 예외처리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2/08/2016 박경신 오류의종류 에러 (Error) 하드웨어의잘못된동작또는고장으로인한오류 에러가발생되면 JVM실행에문제가있으므로프로그램종료 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없음 예외 (Exception) 사용자의잘못된조작또는개발자의잘못된코딩으로인한오류 예외가발생되면프로그램종료 예외처리 추가하면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있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예외 예외정의예외발생예외처리예외전파 단정 단정의선언 단정조건검사옵션 2

예외 예외정의예외발생예외처리예외전파 단정 단정의선언 단정조건검사옵션 2 예외 예외정의예외발생예외처리예외전파 단정 단정의선언 단정조건검사옵션 kkman@sangji.ac.kr 2 예외 (exception) 실행시간에발생하는에러 (run-time error) 프로그램의비정상적인종료잘못된실행결과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기대되지않은상황에대해예외를발생야기된예외를적절히처리 (exception handler) kkman@sangji.ac.kr

More information

- JPA를사용하는경우의스프링설정파일에다음을기술한다. <bean id="entitymanagerfactory" class="org.springframework.orm.jpa.localentitymanagerfactorybean" p:persistenceunitname=

- JPA를사용하는경우의스프링설정파일에다음을기술한다. <bean id=entitymanagerfactory class=org.springframework.orm.jpa.localentitymanagerfactorybean p:persistenceunitname= JPA 와 Hibernate - 스프링의 JDBC 대신에 JPA를이용한 DB 데이터검색작업 - JPA(Java Persistence API) 는자바의 O/R 매핑에대한표준지침이며, 이지침에따라설계된소프트웨어를 O/R 매핑프레임워크 라고한다. - O/R 매핑 : 객체지향개념인자바와관계개념인 DB 테이블간에상호대응을시켜준다. 즉, 객체지향언어의인스턴스와관계데이터베이스의레코드를상호대응시킨다.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스레드의우선순위 우선순위설정메소드 : void setpriority(int newpriority) newpriority 에설정할수있는등급 : 1( 가장낮은우선순위 ) 부터 10( 가장높은우선순위 ) 가장높은우선순위 : MAX_PRIORITY, 보통우선순위 : NORM_

스레드의우선순위 우선순위설정메소드 : void setpriority(int newpriority) newpriority 에설정할수있는등급 : 1( 가장낮은우선순위 ) 부터 10( 가장높은우선순위 ) 가장높은우선순위 : MAX_PRIORITY, 보통우선순위 : NORM_ 10 초동안사용자가입력하지않으면종료하는예제 )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class AutoTermination { static boolean inputcheck = fals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FirstThread th1 = new FirstThread();

More information

Javascript

Javascript 1. 이벤트와이벤트핸들러의이해 이벤트 (Event) 는웹브라우저에서발생하는다양한사건을말합니다. 예를들면, 버튼을마우스로을했다거나브라우저를닫았다거나 Enter 키를눌렀다거나등등아주다양한사건들이있습니다. 그렇다면이벤트핸들러 (Event Handler) 는무엇일까요? 이다양한이벤트들을핸들링 ( 처리 ) 해주는것입니다. 예를들면, 어떤버튼을했을때메시지창이뜨게하는등을말합니다.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T9 & AUTOMATA 2007. 3. 23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T9 개요 새로운언어 (LDB) 추가 T9 주요구조체 / 주요함수 Automata 개요 Automata 주요함수 추후세미나계획 질의응답및토의 T9 ( 2 / 30 ) T9 개요 일반적으로 cat 이라는단어를쓸려면... 기존모드 (multitap) 2,2,2, 2,8 ( 총 6번의입력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Layout)

레이아웃 (Layout) 레이아웃 (3 장 )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Contents 학습목표 뷰와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고, 레이아웃을활용, 관리하는여러가 지기법들에대하여알아본다. 내용 뷰 (View) 리니어레이아웃 (Linear Layout) 다른레이아웃 레이아웃관리 2 액티비티 vs. 뷰 액티비티 (Activity)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화면을구성하는주요단위 여러개의액티비티가모여하나의응용프로그램을구성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pplication Framework 어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 발표자 : 김준섭 이문서는나눔글꼴로작성되었습니다. 다운받기 목차 Application Framework. 1. 통지관리자 (Notification Manager) 2. 리소스관리자 (resource manager) 3. 레이아웃인플레이터매니저 (Layout Inflater Manager) Notification

More information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8 장이벤트처리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이벤트처리의개요 이벤트 액션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클래스 버튼을누르면반응하도록만들어봅시다. 이번장의목표 버튼을누르면버튼의텍스트가변경되게한다.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를발생하는컴포넌트를생성하여야한다. 이벤트처리과정 (2)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GPS 장치를통해위치를인식하는방법에대해서알아본다. 가속도계에대해서알아본다. 지도를나타내는맵뷰에대해알아본다. 웹뷰와맵뷰를결합함으로써, 여러서비스들을결합하는매시업 (mashup) 에대해알아본다. 차례 위치, 위치, 위치 센서를최대로설정하기 조감도 웹뷰와맵뷰 요약 퀴즈 연습문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

rmi_박준용_final.PDF

rmi_박준용_final.PDF (RMI) - JSTORM http://wwwjstormpekr (RMI)-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Document Information (RMI)- rmi finaldoc Issue Date: Statu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

9장.예외와 단정

9장.예외와 단정 예외 예외정의예외발생예외처리예외전파 단정 단정의선언 단정조건검사옵션 [2/28] 예외 (exception) 실행시간에발생하는에러 (run-time error) 프로그램의비정상적인종료잘못된실행결과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기대되지않은상황에대해예외를발생 야기된예외를적절히처리 (exception handler) [3/28] 단정 (assertion)

More information

ThisJava ..

ThisJava ..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나현익, 류석영 프로그래밍언어연구실 KAIST 2014 년 1 월 14 일 나현익, 류석영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1/29 APLAS 2013 나현익, 류석영 자바 언어에 정확한 타입을 추가한 ThisJava 소개 2/29 실제로부딪힌문제 자바스크립트프로그램분석을위한요약도메인 나현익,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