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 2 xmlns:tools="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Transcription

1 10 차시파일처리 1 학습목표 내장메모리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SD 카드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내장메모리파일처리 1) 학습하기 [ 그림 10-1] 내장메모리를사용한파일처리

2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 2 xmlns:tools=" 3 4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5 android:orientation="vertical" - 2 -

3 android:padding="10dp" tools:context=".memoryactivity" > <TextView android:gravity="center" android:text=" 사용자정보입력 " /> <LinearLayou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text=" 사용자이름 : " /> <EditText android:id="@+id/edtname"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LinearLayou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text=" 이메일 : " /> <EditText android:id="@+id/edt "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Button android:id="@+id/btnwrite" android:text=" 내장메모리에파일쓰기 " /> <Button android:id="@+id/btnread" - 3 -

4 android:text=" 내장메모리에서파일읽기 " /> <TextView android:layout_margintop="10dp" android:gravity="center" android:text=" 파일에서읽어온내용출력 " /> <TextView android:background="#cccccc" android:textcolor="#ff0000" android:textsize="20dp" /> </LinearLayout> [ 예제 10-2]MemoryActivity.xml 1 package com.example.memory; 2 3 import java.io.fileinputstream; 4 import java.io.fileoutputstream; 5 import java.io.ioexception; 6 7 import android.app.activity; 8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9 import android.os.bundle; 10 import android.view.view; 11 import android.widget.button; 12 import android.widget.edittext; 13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14 import android.widget.toast; public class MemoryActivity extends Activity { - 4 -

5 EditText edtname, edt ; Button btnwrite, btnread; TextView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settitle(" 간단파일처리 "); edtname = (EditText) findviewbyid(r.id.edtname); edt = (EditText) findviewbyid(r.id.edt ); btnwrite = (Button) findviewbyid(r.id.btnwrite); btnread = (Button) findviewbyid(r.id.btnread); tvtext = (TextView) findviewbyid(r.id.tvtext); btnwrite.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public void onclick(view v)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try { FileOutputStream outfs = openfileoutput("memory.txt", Context.MODE_WORLD_WRITEABLE); String str = " 사용자이름 : " + edtname.gettext().tostring() + "\n이메일: " + edt .gettext().tostring(); outfs.write(str.getbytes()); outfs.close();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 사용자정보가 memory.txt에저장되었습니다.", 0).show(); } catch (IOException e) { } } }); btnread.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public void onclick(view v) { - 5 -

6 57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58 try { 59 FileInputStream infs = openfileinput("memory.txt"); 60 byte[] txt = new byte[50]; 61 infs.read(txt); 62 String str = new String(txt); 63 tvtext.settext(str); 64 infs.close(); 65 } catch (IOException e) { 66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 파일이없습니다 ", 0).show(); 67 } 68 } 69 }); 70 } 71 } 39~50행내장메모리에파일쓰기를 try-catch 문으로구현한다. 40~41행 memory.txt에쓰기모드로파일을연다. 42~43행파일에쓰려는사용자정보를문자열로만든다. 44행문자열을파일에쓴다. 이때문자열을 getbytes() 메소드를이용해 byte[] 형으로변경해야한다. 45행파일을닫는다. 46~47행파일이저장되었다는것을토스트로알려준다. 58~67행내장메모리로부터파일읽어오기를 try-catch 문으로구현한다. 59행내장메모리의 /data/data/ 패키지명 /files/memory.txt 파일을읽어온다. 60~62행 byte[] 형변수로파일로부터데이터를읽어와서, 문자열로변경한다. 63행텍스트뷰에읽어온문자열을출력한다. 64행파일을닫는다. 66행읽어오려는파일이없으면토스트를띄운다

7 [ 그림 10-2] 내장메모리파일처리실행결과 [ 그림 10-3] DDMS 실행 [ 그림 10-4] 파일확인 1-7 -

8 [ 그림 10-5] 파일확인 2-8 -

9 [ 그림 10-6] PC 에파일저장 4 SD카드파일처리 1) 학습하기 - 9 -

10 [ 그림 10-7] AVD 의가상 SD 카드확인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11 [ 예제 10-3]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 2 xmlns:tools=" 3 4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5 android:orientation="vertical" 6 tools:context=".sdcardactivity" > 7 <TextView android:gravity="center" 11 android:text=" 학생정보입력 " /> 12 <LinearLayout > 15 <TextView 16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text=" 학번 : " /> 19 <EditText 20 android:id="@+id/edtstnum" 21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 24 </LinearLayout> 25 <LinearLayout > 28 <TextView 29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12 android:text=" 이름 " /> <EditText android:layout_width="0dp" android:layout_weight="1" /> </LinearLayout> <Button android:text="sd카드에파일쓰기 " /> <Button android:text="sd카드에서파일읽기 " /> <TextView android:layout_margintop="10dp" android:gravity="center" android:text=" 파일에서읽어온내용출력 " /> <TextView android:background="#cccccc" android:textcolor="#ff0000" android:textsize="20dp" /> </LinearLayout>

13 [ 예제 10-4]SDCardActivity.xml 1 package com.example.sdcard; 2 3 import java.io.fileinputstream; 4 import java.io.fileoutputstream; 5 import java.io.ioexception; 6 7 import android.app.activity; 8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9 import android.os.bundle; 10 import android.view.view; 11 import android.widget.button; 12 import android.widget.edittext; 13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14 import android.widget.toast; public class SDCardActivity extends Activity { EditText edtname, edtstnum; 19 Button btnwrite, btnread; 20 TextView tvtext; 21 String SDPath;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25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26 setcontentview(r.layout.main); 27 edtname = (EditText) findviewbyid(r.id.edtname); 28 edtstnum = (EditText) findviewbyid(r.id.edtstnum); 29 btnwrite = (Button) findviewbyid(r.id.btnwrite); 30 btnread = (Button) findviewbyid(r.id.btnread); 31 tvtext = (TextView) findviewbyid(r.id.tvtext); SDPath = Environment.getExternalStorageDirectory().getAbsolutePath(); btnwrite.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39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14 40 File dir = new File(SDPath + "/dir"); 41 dir.mkdir(); 42 File file = new File(SDPath + "/sdcard.txt"); 43 try { 44 FileOutputStream outfs = new FileOutputStream(file); 45 String str = " 학번 : " + edtstnum.gettext().tostring() 46 + "\n이름: " + edtname.gettext().tostring(); 47 outfs.write(str.getbytes()); 48 outfs.close(); 49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50 " 학생정보가 sdcard.txt에저장되었습니다.", 0).show(); 51 } catch (IOException e) { 52 } 53 } 54 }); btnread.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60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61 try { 62 FileInputStream infs = new FileInputStream(SDPath + "/dir/sdcard.txt"); 63 byte[] txt = new byte[50]; 64 infs.read(txt); 65 String str = new String(txt); 66 tvtext.settext(str); 67 infs.close(); 68 } catch (IOException e) { 69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 파일이없습니다 ", 0).show(); 70 } 71 } 72 }); 73 } 74 } 33행 SD카드의절대경로를얻어와서 SDPath에대입한다. 40~41행 SD카드에 [dir] 폴더를생성한다. 42, 44행 [mnt]-[sdcard]-[dir] 폴더에 "sdcard.txt" 파일을생성하고쓰기위해연다. 62행 [mnt]-[sdcard]-[dir] 폴더에 "sdcard.txt" 파일을읽기위해파일을연다

15 [ 그림 10-8] SDCard 파일쓰기권한퍼미션설정

16 [ 그림 10-9] SDCard 파일처리실행결과 [ 그림 10-10] [mnt]-[sdcard] 폴더에 [dir] 폴더와 sdcard.txt 파일생성

17 5 배운내용정리 6 학습확인하기 7 지식창고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18 - 18 -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 그림 9-1] 시간예약앱 활동과정 - 2 - [ 그림 9-2] 안드로이드 SDK Manager [ 예제 9-1]main.xml 1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7 차시이미지처리 1 학습목표 이미지뷰를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비트맵을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이미지뷰와이미지버튼 1) 학습하기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4

More information

리니어레이아웃 - 2 -

리니어레이아웃 - 2 - 4 차시레이아웃 1 학습목표 레이아웃의개념을이해한다. 중복리니어레이아웃의개념이해한다. 2 확인해볼까? 3 레이아웃개념익히기 1) 학습하기 [ 그림 4-1] ViewGroup 클래스계층도 리니어레이아웃 - 2 - [ 예제 4-1]orientation 속성-horizontal 1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

// 화면을터치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MOVE: // 화면을드래그하였때 // 화면을드래그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UP: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해야할자업구현 c

// 화면을터치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MOVE: // 화면을드래그하였때 // 화면을드래그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UP: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해야할자업구현 c 6 차시이벤트처리 1 학습목표 터치이벤트처리를배운다. XML 의 onclick 속성을사용하여이벤트를처리한다. 2 확인해볼까? 3 이벤트처리하기 1) 학습하기 터치이벤트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swtich(event.getaction())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More information

( )부록

( )부록 A ppendix 1 2010 5 21 SDK 2.2. 2.1 SDK. DevGuide SDK. 2.2 Frozen Yoghurt Froyo. Donut, Cupcake, Eclair 1. Froyo (Ginger Bread) 2010. Froyo Eclair 0.1.. 2.2. UI,... 2.2. PC 850 CPU Froyo......... 2. 2.1.

More information

13ÀåÃß°¡ºÐ

13ÀåÃß°¡ºÐ 13 CHAPTER 13 CHAPTER 2 3 4 5 6 7 06 android:background="#ffffffff"> 07

More information

01장

01장 CHAPTER1 Camera (MediaStore) EXIF 1 2 CHAPTER 1 SDK (intent) Camera Camera Camera Android Manifest xml Camera Camera

More information

03장

03장 CHAPTER3 ( ) Gallery 67 68 CHAPTER 3 Intent ACTION_PICK URI android provier MediaStore Images Media EXTERNAL_CONTENT_URI URI SD MediaStore Intent choosepicture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PICK, ë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헬로, 안드로이드 3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차례 스도쿠예제소개하기 선언하여디자인하기 시작화면만들기 대체리소스사용하기 About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이것은리스트뷰의 setadapter 메소드에잘표현되어있습니다. setadapter 는리스트뷰에사용할데이터객체를넘겨주는메소드입니다. 일반적으로생각한다면 ArrayAdapter 객체를생성하여사용할데이터를저장할것이고데이터가저장된 ArrayAdapter 객체를 setadapt

이것은리스트뷰의 setadapter 메소드에잘표현되어있습니다. setadapter 는리스트뷰에사용할데이터객체를넘겨주는메소드입니다. 일반적으로생각한다면 ArrayAdapter 객체를생성하여사용할데이터를저장할것이고데이터가저장된 ArrayAdapter 객체를 setadapt 1. 리스트뷰의구조 리스트뷰는어떤데이터그룹에대한각각의정보들을항목별로출력시키고사용자에게원하는항목을검색하거나선택할수있도록해주는컨트롤객체입니다. 그래서다른컨트롤처럼정해진형태의정보를저장하는것이아니기때문에리스트뷰가데이터를직접관리하기는힘들었을것입니다. 그래서효과적인데이터관리를위해 "ArrayAdapter" 라는클래스가추가되었고리스트뷰는이클래스를이용해서사용자가지정한데이터에접근하도록구현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헬로, 안드로이드 3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핛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핛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핛수있다. 차례 스도쿠예제소개하기 선언하여디자인하기 시작화면만들기 대체리소스사용하기 Abou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표준입출력 파일입출력 2 표준입출력 표준입력은키보드로입력하는것, 주로 Scanner 클래스를사용. 표준출력은화면에출력하는메소드를사용하는데대표적으로 System.out.printf( ) 를사용 3 표준입출력 표준출력 : System.out.printlf() 4 표준입출력 Example 01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

Daum 카페

Daum 카페 인쇄하기 인쇄 [22 장 ] 프래그먼트 (1/8) (20140815 완료 ) 책에담지못한장들 슈퍼성근 조회 326 2014/08/10 22:38:46 주의 : 소스내용중 "0nClick", "0nStart" 함수명첫글자가숫자 0 인것은오타가아닙니다. 다움게시판은 o n C l i c k 라는글을입력할수없기때문에어쩔수없이 영문소문자 o 를숫자 0 으로대체하였습니다.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2_14

안드로이드2_14 .,,,,,. 11...,,,.,.,.,. Chapter 14. force feedback.., getsystemservice. String service_name = Context.SENSOR_SERVICE; SensorManager sensormanager = (SensorManager)getSystemService(service_name);. Sensor.,,,.

More information

전자공학설계실험 A 보고서 화 6A ~ 9B 박종태교수님 제출기한 ( 화 ) Android I.S 작업환경 Eclipse_Juno ver. 전자공학부 이상엽전자공학부 오윤재전자공학부

전자공학설계실험 A 보고서 화 6A ~ 9B 박종태교수님 제출기한 ( 화 ) Android I.S 작업환경 Eclipse_Juno ver. 전자공학부 이상엽전자공학부 오윤재전자공학부 전자공학설계실험 A 보고서 화 6A ~ 9B 박종태교수님 제출기한 12.12.04 ( 화 ) Android 4.0.1 I.S 작업환경 Eclipse_Juno ver. 전자공학부 2008037262 이상엽전자공학부 2008037233 오윤재전자공학부 2008037298 이준철 AppName Oh! My Taxi 택시요금예상측정기 목차 개발동기 본 App의차별성

More information

¾Èµå·ÎÀÌµå ³¹Àå-Åë.PDF

¾Èµå·ÎÀÌµå ³¹Àå-Åë.PDF 시작하기 시작하기 :: 학습목표 :: 이클립스에서새로운 Project를만들수있다 View를디자인하고프로그램에연결할수있다 버튼의 Listener를작성할수있다 작성한 Listener를여러개의버튼이공유하게할수있다 일정한범위의난수를만들수있다 난수의발생빈도를조절할수있다 프로그램에서 ImageView의비트맵을바꿀수있다 1.1 시작하기에앞서 프로그램의기본흐름은입력, 처리,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4C0E520C0D4C3E2B7C2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4C0E520C0D4C3E2B7C2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4 장입출력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트림이란? 스트림의분류 바이트스트림 문자스트림 형식입출력 명령어행에서입출력 파일입출력 스트림을이용한입출력에대하여살펴봅시다.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스트림들은연결될수있다. 중간점검문제 1. 자바에서는입출력을무엇이라고추상화하는가?

More information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클래스의사용법은다음과같다. PrintWriter writer = new PrintWriter("output.txt");

More information

01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프로젝트작성 - [MyDiary] 앱 Mobile Apps >> [MyDiary] 앱프로젝트구조설계 일기장애플리케이션인 [MyDiary] 앱은메인화면과일기장의내용을작성하는화면으로이루어져있다. 화면이 2개라는것은액티비티가 2개이고액티비티에대

01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프로젝트작성 - [MyDiary] 앱 Mobile Apps >> [MyDiary] 앱프로젝트구조설계 일기장애플리케이션인 [MyDiary] 앱은메인화면과일기장의내용을작성하는화면으로이루어져있다. 화면이 2개라는것은액티비티가 2개이고액티비티에대 Chapter 03 일기장앱개발 일기장애플리케이션프로젝트를작성할수있다. 일기장애플리케이션의화면을작성할수있다. 일기장애플리케이션의로직을작성할수있다. { 프로젝트작성하기 Step 1 - [MyDiary] 앱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프로젝트작성 >> >> Step 2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의화면설계 Step 3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의로직작성 이장에서는

More information

TipssoftAppActivity.java // 기본소스파일 main.xml // 배치와구성에관련된리소스파일 string.xml // 프로그램에서사용할문자열에관련된리소스파일 컴파일을하고나면 r.java 라는소스파일이하나추가되는데이파일은리소스파일을소스파일에서이용할수있도

TipssoftAppActivity.java // 기본소스파일 main.xml // 배치와구성에관련된리소스파일 string.xml // 프로그램에서사용할문자열에관련된리소스파일 컴파일을하고나면 r.java 라는소스파일이하나추가되는데이파일은리소스파일을소스파일에서이용할수있도 1. " 소스파일 " 과 " 리소스파일 " 에대하여 소스파일은우리가흔히알고있듯이프로그래밍언어를사용해서자신이만들고자하는프로그램을구현한파일입니다. 예전에작성된프로그램들은소스파일만으로이루어진프로그램도많았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환경이점점더복잡해지고사용자인터페이스가다양해지면서인터페이스구성을서술식으로나열해서소스파일에표현하는것은한계가왔고작업효율을떨어트리게되어해결책이필요하게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문서의 제목 나눔고딕B, 54pt

문서의 제목 나눔고딕B, 54pt 산업공학과를위한 프로그래밍입문 (w/ 파이썬 ) PART II : Python 활용 가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최성철교수 간단한파일다루기 [ 생각해보기 ] 우리는어떻게프로그램을시작하나? 보통은이렇게생긴아이콘을누른다! 그러나실제로는아이콘이아닌 실행파일 을실행시키는것아이콘을클릭하고오른쪽마우스클릭 속성 을선택해볼것 [ 생각해보기 ] 옆과같은화면이나올것이다대상에있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0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oogle Android 심화 학습 Dae-Ki Kang 개발 도구들(Development Tools) Android Emulator 에뮬레이터 Hierarchy Viewer 구조 뷰어 Draw 9-patch Android Development Tools Plugin for the Eclipse IDE 개발 툴 Dalvik Debug Monitor Servic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 장안드로이드프로그램의 첫걸음 시작하면서 2 목차 프로젝트의생성하기 프로젝트파읷및소스코드이해 코드로문자열표시하기 문자열출력프로그램응용 프로젝트에새로운파읷 / 속성추가 프로젝트생성하기 프로젝트생성하기 4 < 실습 5-1>: Android 프로젝트의생성과에뮬레이터구동 (1)[ 그림 3-1](a) 처럼안드로이드프로젝트생성아이콘클릭 [ 그림 3-1](b) 처럼이클립스에서메뉴선택

More information

50_1953.pdf

50_1953.pdf C h a p t e r 02 194 Part Mobile Apps 01 01 02 Chapter 02 195 03 04 196 Part 02 01 02 03 04 Chapter 02 197 05 06 07 08 198 Part 03 01 02 Chapter 02 199 03 04 05 06 200 Part 07 08 09 10 Chapter 02 201 04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Android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Part 2 Agenda Part 1 Build Develop Environment Create new Project Composition of Project Simulate Application Part 2 User Interface Activity Toast Preference Log

More information

[ 정보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Monte Carlo Method 를이용한 고교배정시뮬레이션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강대욱 ( 전남대전자컴퓨터공학부 ) 지도교사 : 최미경 ( 전남과학고정보 컴퓨터과 ) 참여학생 : 박진명 ( 전

[ 정보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Monte Carlo Method 를이용한 고교배정시뮬레이션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강대욱 ( 전남대전자컴퓨터공학부 ) 지도교사 : 최미경 ( 전남과학고정보 컴퓨터과 ) 참여학생 : 박진명 ( 전 [ 정보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Monte Carlo Method 를이용한 고교배정시뮬레이션 연구기간 : 2013. 3 ~ 2014. 2 연구책임자 : 강대욱 ( 전남대전자컴퓨터공학부 ) 지도교사 : 최미경 ( 전남과학고정보 컴퓨터과 ) 참여학생 : 박진명 ( 전남과학고 1학년 ) 박수형 ( 전남과학고 1학년 ) 서범수 ( 전남과학고 1학년 ) 김효정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과통합하는데는자바가편하므로대표적인두가지라이브러리를비교해보자. 자바 ID3 태그라이브러리 jaudiotagger ID3v1, ID3v1.1, Lyrics3v1, Mp3, Mp4 (Mp4 오디오, M4a 지원범위 Lyrics3v2, ID3v2.2, ID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과통합하는데는자바가편하므로대표적인두가지라이브러리를비교해보자. 자바 ID3 태그라이브러리 jaudiotagger ID3v1, ID3v1.1, Lyrics3v1, Mp3, Mp4 (Mp4 오디오, M4a 지원범위 Lyrics3v2, ID3v2.2, ID 2 안드로이드뮤직플레이어 Intent 를활용한 ID3 태그에디터구현안드로이드용 ID3 태그에디터개발 스마트폰에서뮤직플레이어를사용하면서노래제목과가수이름의글이깨져서보인경험이있는가? 필자는 MP3 의메타정보인 ID3 태그를편집할수있는에디터를만들어사용자의불편을개선하는애플리케이션을만들어배포하고있다. 이번호에서는 ID3 태그에디터를만들어보면서안드로이드에서음악정보를수정할수있는방법을알아보자.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헬로, 안드로이드 4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차례 메뉴추가하기 Settings 추가하기 새게임시작하기

More information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GPS 장치를통해위치를인식하는방법에대해서알아본다. 가속도계에대해서알아본다. 지도를나타내는맵뷰에대해알아본다. 웹뷰와맵뷰를결합함으로써, 여러서비스들을결합하는매시업 (mashup) 에대해알아본다. 차례 위치, 위치, 위치 센서를최대로설정하기 조감도 웹뷰와맵뷰 요약 퀴즈 연습문제

More information

뷰그룹 ( 레이아웃 ) 레이아웃이름 ( 클래스이름 ) FrameLayout LinearLayout 설명단일객체를표현하기위한프레임. 왼쪽상단에하나의뷰를배치하기때문에나중 에그린객체만보여준다. 수평또는수직으로자손의뷰를배치. 뷰가들어갈만한공간이없을때는자동으로 스크롤바가나타난다

뷰그룹 ( 레이아웃 ) 레이아웃이름 ( 클래스이름 ) FrameLayout LinearLayout 설명단일객체를표현하기위한프레임. 왼쪽상단에하나의뷰를배치하기때문에나중 에그린객체만보여준다. 수평또는수직으로자손의뷰를배치. 뷰가들어갈만한공간이없을때는자동으로 스크롤바가나타난다 크기에사용할수있는단위 표기 단위 설명 px 픽셀수 사용중화면에서의픽셀수, 해상도가높아지면픽셀의물리적인크기가줄어든다. in 인치 사용중화면에서의인치단위의길이 mm 밀리미터 사용중화면에서의밀리미터단위의길이 pt 포인트수 사용중화면에서의 1/72 인치를 1 포인트로하는길이 dp 해상도에의존하지않는픽셀수 1은해상도가 180dpi일때 1 픽셀. 10dp가 160dpi일때에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모바일소프트웨어프로젝트 지도 API 1 조 20070216 김성수 20070383 김혜준 20070965 이윤상 20071335 최진 1 매시업? 공개 API? 2 매시업 웹으로제공하고있는정보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소프트웨어나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만드는것 < 최초의매시업 > 3 공개 API 누구나사용할수있도록공개된 API 지도, 검색등다양한서비스들에서제공 대표적인예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 장. 커스텀뷰개발 API 에서제공하는뷰를그대로이용하면서약간변형시킨뷰 여러뷰를합쳐서한번에출력하기위한뷰 기존 API 에전혀존재하지않는뷰 public class MyView extends TextView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Group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 { 커스텀뷰를레이아웃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DoItAndroid_PART02_01_기본위젯과레이아웃_Rev.1.0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DoItAndroid_PART02_01_기본위젯과레이아웃_Rev.1.0 [호환 모드] Do It!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 PART 0 Chapter 0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Sep. 011 이지스퍼블리싱 ( 주 ) 제공강의교안저자 : 정재곤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화면을먼저만들어보고싶어요. 레이아웃을이용해 뷰란무엇일까요? 뷰를화면에배치해볼까요? 기본위젯사용하기 뷰란무엇일까요? 버튼 검색어 안드로이드 텍스트 레이아웃을이용해뷰를화면에배치해볼까요?

More information

<BFF8B5E5B7CEC0CCB5E5322E687770>

<BFF8B5E5B7CEC0CCB5E5322E687770>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개발 2010.5 호서대학교뉴미디어학과이호석교수 알림 [1] 세미나자료의 1 장부터 11 장에있는안드로이드관련내용과안드로이드소스코드는참고문헌 (1)(2)(3) 에서발췌하여작성하였다. 12 장과 13 장의내용은 developer.android.com 을참고하여작성하였으며소스코드는 (2)(3) 에서발췌하여작성하였다. [2] 안드로이드에대한최신의내용은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File Class File 클래스 파일의읽고쓰기를제외하고파일과디렉토리에대한필요한많은기능등을제공 파일과디렉토리의정보를조사하고, 이들을생성및삭제하는메소드등이 File 클래스에포함 File 클래스의생성자 File(File parent, String child) File(String pathname)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기본예제 예외클래스를정의하고사용하는예제 class New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class ExceptionTest { static void methoda() throws NewException { System.out.println("NewExcep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처음으로만드는(Ver 1.0)

Microsoft PowerPoint - 02처음으로만드는(Ver 1.0) 02. 처음으로만드는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 IT CookBook,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기본적인작성법을익힌다. AVD 의명칭을배운다. 안드로이드프로젝트의구성을파악한다. Page 2 차례 Page 3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Page 4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pplication Framework 어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 발표자 : 김준섭 이문서는나눔글꼴로작성되었습니다. 다운받기 목차 Application Framework. 1. 통지관리자 (Notification Manager) 2. 리소스관리자 (resource manager) 3. 레이아웃인플레이터매니저 (Layout Inflater Manager) Notification

More information

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데이터바인딩을통해데이터소스에해당하는데이터베이스와뷰에해당하는액티비티를연결한데이터베이스응용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안드로이드내의다른어플리케이션의데이터에접근하기위해제공되는 ContentProvider 를사용할수있다. 자신의어플리케이션에서다른어플리케이션으로의데이터제공을위한 ContentProvid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ello Android Jo, Heeseung Contents HelloAndroid program AVD 명칭과사용법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작성안드로이드프로젝트구성 2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3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이클립스메뉴 [File]-[New]-[Project] 를선택 [New Project] 창에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

SQLite v 소개 ü SQLite 라이브러리를통해완전한관계형데이터베이스 (RDBMS) 기능제공 ü 오픈소스 ü 표준준수 ü 경량 ü 단일계층 2

SQLite v 소개 ü SQLite 라이브러리를통해완전한관계형데이터베이스 (RDBMS) 기능제공 ü 오픈소스 ü 표준준수 ü 경량 ü 단일계층 2 Android 데이터베이스 (SQLite) 모바일응용 SQLite v 소개 ü SQLite 라이브러리를통해완전한관계형데이터베이스 (RDBMS) 기능제공 ü 오픈소스 ü 표준준수 ü 경량 ü 단일계층 2 SQLite 데이터베이스라이브러리 v SQLiteDatabase ü 추가라이브러리 (android.database.sqlite.sqlitedatabase) ü

More information

XML Parser

XML Parser XML Parser 6 조 20080945 이성훈 20081005 이재환 20111519 김기순 목차 1. Parsing의정의, 필요성 2. DOM Parser 3. SAX Parser 4. XML Pull Parser 1. Parsing 의정의, 필요성 Parsing 이란? 주어진문장을분석하거나문법적관계를해석하는것 Parsing 의필요성 프로그래밍이간편 플랫폼독립적프로그래밍언어에구애받지않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1. 개요 - 계획서 프로젝트개요프로그램명 : 닥터 119 제작배경애완견을키우는사람들이부득이하게병원에가지못할경우에이앱을통해서자가진단을통해상태의심각성을알수있게되고또가까운동물병원으로갈수있는지도와전화번호를제공한다. 그리고애견다이어리기능을통해애견의성장과정과추억들을저

1. 개요 - 계획서 프로젝트개요프로그램명 : 닥터 119 제작배경애완견을키우는사람들이부득이하게병원에가지못할경우에이앱을통해서자가진단을통해상태의심각성을알수있게되고또가까운동물병원으로갈수있는지도와전화번호를제공한다. 그리고애견다이어리기능을통해애견의성장과정과추억들을저 소프트웨어공학프로젝트 8 조 큐리 119 학 과 컴퓨터과학전공 팀 장 20084334 장용준 팀 원 200914550 서준원 200914626 차진환 201014523 박지혜 201113479 김현수 담당교수 문양세교수님 1 1. 개요 - 계획서 - 1.1 프로젝트개요프로그램명 : 닥터 119 제작배경애완견을키우는사람들이부득이하게병원에가지못할경우에이앱을통해서자가진단을통해상태의심각성을알수있게되고또가까운동물병원으로갈수있는지도와전화번호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텍스트파일을다룰수있다. 스트림읽기, 쓰기를안다. 2

학습목표 텍스트파일을다룰수있다. 스트림읽기, 쓰기를안다. 2 학습목표 텍스트파일을다룰수있다. 스트림읽기, 쓰기를안다. 2 8.1 텍스트파일다루기 8.2 스트림읽기, 쓰기 3 텍스트파일 문자, 숫자, 단어들이하나이상의줄로구성 파일확장명 :.txt,.ini,.log, OpenFileDialog 컨트롤 : 파일의위치를사용자가쉽게선택가능 Filter 속성 : 파일의형식선택가능 ShowDialog 메서드 : 열기대화상자 FileName

More information

구글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구성요소에는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서비스, 컨텐트제공자가있다. 이번호에서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위한액티비티와백그라운드서비스를위한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의라이프사이클과활용법에대해살펴보도록하자.

구글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구성요소에는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서비스, 컨텐트제공자가있다. 이번호에서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위한액티비티와백그라운드서비스를위한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의라이프사이클과활용법에대해살펴보도록하자. 구글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구성요소에는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서비스, 컨텐트제공자가있다. 이번호에서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위한액티비티와백그라운드서비스를위한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의라이프사이클과활용법에대해살펴보도록하자. 6 연재순서 1 회 2008. 1 애플리케이션구조분석 2 회 2008. 2 GUI 설계,

More information

OpenCV와 함께하는 컴퓨터 비전 프로그래밍 캠프

OpenCV와 함께하는 컴퓨터 비전 프로그래밍 캠프 OpenCV 와함께하는컴퓨터비전프로그래밍캠프 Appx. 안드로이드 OpenCV 프로그래밍 Last Update: 2018/06/07 Visual C++ 영상처리프로그래밍 저자 황선규 / 공학박사 sunkyoo.hwang@gmail.com 모바일컴퓨터비전프로그래밍 목차 Android 개요 Android 개발환경구축 Android Studio 설치 OpenCV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입출력스트림에대한이해 2. 텍스트파일입출력 3. 바이너리파일입출력 4. File 클래스로파일속성알아내기 5. 파일복사응용사례 자바의입출력스트림 3 자바의입출력스트림 입출력장치와자바응용프로그램연결 입력스트림 : 입력장치로부터자바프로그램으로데이터를전달하는객체 출력스트림 : 자바프로그램에서출력장치로데이터를보내는객체

More information

Android Master Key Vulnerability

Android Master Key Vulnerability Android Master Key Vulnerability Android Bug 8219321 2013/08/06 http://johnzon3.tistory.com Johnzone 内容 1. 개요... 2 1.1. 취약점요약... 2 1.2. 취약점정보... 2 2. 분석... 2 2.1. 기본개념... 2 2.2. 공격방법... 4 3. 방어대책... 7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446F E64726F69645F F30335FB4D9BEE7C7D1C0A7C1ACB0FAC0CCBAA5C6AEC8B0BFEBC7CFB1E25F52657

<4D F736F F F696E74202D20446F E64726F69645F F30335FB4D9BEE7C7D1C0A7C1ACB0FAC0CCBAA5C6AEC8B0BFEBC7CFB1E25F52657 Do It!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 PART 0 Chapter 03 다양한위젯과이벤트활용하기 Sep. 0 이지스퍼블리싱 ( 주 ) 제공강의교안저자 : 정재곤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화면을좀더다양하게만들수있는방법을알고싶어요. 손가락을터치할때이벤트처리하기 탭위젯사용하기 웹브라우저포함하기 메뉴추가하기 화면을손가락으로눌렀을때어떻게처리하는지알아볼까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

JSP 의내장객체 response 객체 - response 객체는 JSP 페이지의실행결과를웹프라우저로돌려줄때사용되는객체이다. - 이객체는주로켄텐츠타입이나문자셋등의데이터의부가정보 ( 헤더정보 ) 나쿠키 ( 다음에설명 ) 등을지정할수있다. - 이객체를사용해서출력의방향을다른

JSP 의내장객체 response 객체 - response 객체는 JSP 페이지의실행결과를웹프라우저로돌려줄때사용되는객체이다. - 이객체는주로켄텐츠타입이나문자셋등의데이터의부가정보 ( 헤더정보 ) 나쿠키 ( 다음에설명 ) 등을지정할수있다. - 이객체를사용해서출력의방향을다른 JSP 의내장객체 response 객체 - response 객체는 JSP 페이지의실행결과를웹프라우저로돌려줄때사용되는객체이다. - 이객체는주로켄텐츠타입이나문자셋등의데이터의부가정보 ( 헤더정보 ) 나쿠키 ( 다음에설명 ) 등을지정할수있다. - 이객체를사용해서출력의방향을다른 URL로바꿀수있다. 예 ) response.sendredirect("http://www.paran.com");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강저장메커니즘 안드로이드데이터저장및관리기법 Shared Preferences 안드로이드 Java file IO SQLite Database Android File system exploring 에뮬레이터의파일시스템을 adb 도구를이용해 shell 로탐색가능 Eclipse 의 DDMS, 를이용해탐색가능 Android 앱의 File system 영역. > adb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12 표준입출력과파일입출력... 1. 표준입출력함수 2. 파일입출력함수 1. 표준입출력함수 표준입출력함수 표준입력 (stdin, Standard Input) : 키보드입력 표준출력 (stdout, StandardOutput) : 모니터출력 1. 표준입출력함수 서식화된입출력함수 printf(), scanf() 서식의위치에올수있는것들 [ 기본 11-1]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1. 버전정보 버전개정일자개정사유개정내역 1.0 2017.06.22 1. 초안작성 2. 개요 O'FIN( 오핀 ) 은금융투자회사, 유관기관, 핀테크기업의데이터와서비스를 Open API 로게시하고, 상호융합을통해혁신적비즈니스를만들수있도록하는핀테크오픈플랫폼입니다.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인텐트로다른액티비티나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다. 웹뷰를통해웹화면을액티비티화면의일부로구성할수있다. 자바스크립트를통해안드로이드프로그램을호출하는방법을안다.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에서웹서비스를이용하는방법을안다.

학습목표 인텐트로다른액티비티나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다. 웹뷰를통해웹화면을액티비티화면의일부로구성할수있다. 자바스크립트를통해안드로이드프로그램을호출하는방법을안다.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에서웹서비스를이용하는방법을안다. 헬로, 안드로이드 10 주차 연결된세상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인텐트로다른액티비티나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다. 웹뷰를통해웹화면을액티비티화면의일부로구성할수있다. 자바스크립트를통해안드로이드프로그램을호출하는방법을안다.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에서웹서비스를이용하는방법을안다. 차례 인텐트로브라우징하기 뷰안의웹 자바스크립트에서자바로, 자바에서자바스크립트로 웹서비스이용하기

More information

헬로, 안드로이드 7 주차 멀티미디어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7 주차 멀티미디어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7 주차 멀티미디어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오디오를재생하는방법에대해알아본다. 비디오를재생하는방법에대해알아본다. 스도쿠게임에음향효과를추가해본다. 2D 그래픽을심화학습하기위해, 커스텀뷰에대해학습하고이벤트핸들링과연결해본다. 차례 오디오재생하기 비디오재생하기 스도쿠에음향추가하기 커스텀뷰 이벤트핸들링 요약 퀴즈 연습문제 오디오재생하기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Layout)

레이아웃 (Layout) 레이아웃 (3 장 )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Contents 학습목표 뷰와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고, 레이아웃을활용, 관리하는여러가 지기법들에대하여알아본다. 내용 뷰 (View) 리니어레이아웃 (Linear Layout) 다른레이아웃 레이아웃관리 2 액티비티 vs. 뷰 액티비티 (Activity)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화면을구성하는주요단위 여러개의액티비티가모여하나의응용프로그램을구성

More information

SECTION 01 _ 액션바 (ActionBar) 405 액션바만들기 참고프로젝트 ActionBarDemoA1 간단히액션바를만들고이액션바가 WVGA(800*480) 과 WXGA(1280*800) 에서어떻게보이는지확인해보도록하겠다. 액션바를만든다는표현을했지만액션바는타이

SECTION 01 _ 액션바 (ActionBar) 405 액션바만들기 참고프로젝트 ActionBarDemoA1 간단히액션바를만들고이액션바가 WVGA(800*480) 과 WXGA(1280*800) 에서어떻게보이는지확인해보도록하겠다. 액션바를만든다는표현을했지만액션바는타이 404 PART 05 _ 안드로이드활용 SECTION 01 액션바 (ActionBar) 액션바 (ActionBar) 는태블릿용버전인안드로이드 3.0( 허니컴, API 레벨 11) 부터등장하여안드로이드 4.0에서는태블릿뿐만아니라폰등의기기에도적용할수있게변경되었다. 액션바라는용어가생소하기는하지만기존타이틀바에다양한기능이추가된것이라고생각하면그리어렵게느껴지지않을것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12 주차 인텐트

12 주차 인텐트 12 주차 인텐트 학습내용 1. 서브액티비티 2. 인텐트 3.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서브액티비티 액티비티 액티비티개요 -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을구성하는주요콤포넌트의하나이며, 각예제마다하나씩액티비티를만들었는데각예제의화면하나가바로액티비티임 액티비티 액티비티개요 - 윈도우와유사한개념이지만 하나의화면 이라고이해하는것이옳음 - 즉, 액티비티는사용자와상호작용할수있는하나의윈도우라고생각하면옳음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

콘텐츠 PowerPoint 디자인

콘텐츠 PowerPoint 디자인 서비스 / 스레드 /DB 최 민 서비스 Service 안드로이드는서비스에게비활성액티비티보다높은우선순위부여 시스템이리소스를필요로할때서비스가종료될가능성은적음 서비스가종료되었더라도리소스가충분해지면즉시재시작 GUI 없이실행 Activity, Broadcast receiver와같이애플리케이션프로세스의메인쓰레드내에서실행 좋은반응성을가지려면시간이많이드는처리 ( 네트워크조회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3-TCP Programming.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3-TCP Programming.ppt [호환 모드] - Socket Programming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TCP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Q/A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TCP Programming 1 소켓소개 IP, Port, and Socket 포트 (Port):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3 장파일처리 1. 스트림의개념을이해한다. 2. 객체지향적인방법을사용하여파일입출력을할수있다. 3. 텍스트파일과이진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4. 순차파일과임의접근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입출력관련클래스들 파일쓰기

More information

RDS_MAN_NO 도로구간일련번호 NUMBER(12) BSI_INT_SN 기초구간일련번호 NUMBER(10) EQB_MAN_SN 건물군일련번호 NUMBER(10) BULD_SE_CD 건물구분코드 VARCHAR2(1) BULD_MNNM 건물본번 NUMBER(5) BUL

RDS_MAN_NO 도로구간일련번호 NUMBER(12) BSI_INT_SN 기초구간일련번호 NUMBER(10) EQB_MAN_SN 건물군일련번호 NUMBER(10) BULD_SE_CD 건물구분코드 VARCHAR2(1) BULD_MNNM 건물본번 NUMBER(5) BUL 모바일 GIS 실습 A. 실습할프로젝트소개 첫째, 스마트폰또는태블릿 PC의화면에지도를표시하고둘째, 지도를레이어 (Layer) 단위로구성하며셋째, 구성된레이어의색상등의심벌을지정하고넷째, 구성된레이어의라벨을표시하며다섯째, 표시된건물을터치하면터치된건물의속성정보를제공하고여섯째, 현재내위치로지도를이동함 B. 사용할지도데이터살펴보기 레이어이름 설명 형상 SJ _EMD

More information

I II III IV V. 16 A. 17 B. 18

I II III IV V. 16 A. 17 B. 18 2016 12 2 : ( ) I. 1 1.1 1 1.2 1 1.3 1 II. 3 2.1 3 2.2 4 2.3 5 III. 6 3.1 6 3.2 7 3.3 7 3.4 7 IV. 11 4.1 11 4.2 12 4.3 13 4.4 15 V. 16 A. 17 B. 18 I. 1.1,.. NFC(Near Field Communication) NFC. NFC.. 1.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웹 연동 기술.pptx

Microsoft PowerPoint 웹 연동 기술.pptx 웹프로그래밍및실습 ( g & Practice)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과학전공 URL 분석 (1/2)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프로토콜, 호스트, 포트, 경로, 비밀번호, User 등의정보를포함 예. http://kim:3759@www.hostname.com:80/doc/index.html URL 을속성별로분리하고자할경우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안드로이드데이터베이스프로그 래밍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데이터바인딩을통해데이터소스에해당하는데이터베이스와뷰에해당하는액티비티를엯결핚데이터베이스응용프로그램을작성핛수있다. 안드로이드내의다른어플리케이션의데이터에접근하기위해제공되는 ContentProvider 를사용핛수있다. 자싞의어플리케이션에서다른어플리케이션으로의데이터제공을위핚 ContentProvid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asic Widgets Jo, Heeseung Contents 뷰의개요 기본위젯다루기 기본위젯활용하기 2 뷰의개요 안드로이드화면에서실제로사용되는것은모두 View 클래스에서상속 이러한클래스를모두 ' 위젯 ' ( 또는뷰 ) 이라고도부름 위젯중에서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것들은주로 ViewGroup 클래스의하위에존재 이렇게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클래스를레이아웃이라고함 위젯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4C5D8BDBAC6AEC6C4C0CFC0D4C3E2B7C2312E505054>

<4D F736F F F696E74202D2034C5D8BDBAC6AEC6C4C0CFC0D4C3E2B7C2312E505054> 의료프로그래밍실습 의료공학과이기영 1 Chap. 11 파일입출력 2 1 이장의목표 텍스트파일의입출력방법을익힌다. (284 쪽그림참조 ) 3 C 언어의파일종류 텍스트파일 (text file) 사람들이읽을수있는문자들을저장하고있는파일 텍스트파일에서 한줄의끝 을나타내는표현은파일이읽어들여질때, C 내부의방식으로변환된다. 이진파일 (binary file) : 자료형그대로의바이트수로연속해서저장

More information

rmi_박준용_final.PDF

rmi_박준용_final.PDF (RMI) - JSTORM http://wwwjstormpekr (RMI)-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Document Information (RMI)- rmi finaldoc Issue Date: Statu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4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1. Java IO 2. 스레드 (Thread) 클래스의소개 3. Java Socket 1. 자바입출력 Java_source->src->ch11 1.0 I/O Stream

More information

변수이름 변수값 PATH ;C:\Program Files\Java\jdk1.8.0_45\bin CLASSPATH.;C:\Program Files\jdk1.8.0_45\lib\tools.jar JAVA_HOME C:\Program Files\Java\jdk1.8.0_45

변수이름 변수값 PATH ;C:\Program Files\Java\jdk1.8.0_45\bin CLASSPATH.;C:\Program Files\jdk1.8.0_45\lib\tools.jar JAVA_HOME C:\Program Files\Java\jdk1.8.0_45 안드로이드앱개발과정추가교재 - Android Studio 사용 [ 실습 01] 개발환경설치 ( 안드로이드스튜디오 & Eclipse IDE + Android SDK) I. 안드로이드스튜디오 1. JDK 다운로드및설치 (1) JDK 다운로드 1 JDK다운로드를위해웹브라우저에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More information

1. 화면전환 [ 그림 1] 화면전홖에대한상태도 [ 그림 1] 은게임전반적이화면전홖에대한상태도입니다. 이에대한설명은아래와같습니다. Intro: 게임이시작될때보여주는화면. 화면이보여지고난뒤 2초후면 Main으로이동합니다. 실제게임에서는필요한데이터등을로딩하는동안보여주는형식

1. 화면전환 [ 그림 1] 화면전홖에대한상태도 [ 그림 1] 은게임전반적이화면전홖에대한상태도입니다. 이에대한설명은아래와같습니다. Intro: 게임이시작될때보여주는화면. 화면이보여지고난뒤 2초후면 Main으로이동합니다. 실제게임에서는필요한데이터등을로딩하는동안보여주는형식 안드로이드개발 - 4 회 게임으로배우는안드로이드개발 지금까지게임의핵심부분을구현하는것에집중하였다면, 이번연재에서는게임을포장하는단계라고볼수있습니다. 게임이시작할때인트로를보여주고, 옵션설정이나게임결과를표시하는화면등의전환에대해서다뤄볼것입니다. 글류종택 ryujt658@hanmail.net http://ryulib.tistory.com/ ( 트위터 : @RyuJongTaek)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

한이음 IT 멘토링프로젝트 Android App 개발가이드 (2) - Google Maps 와 GPS 를연동한 Android App 개발 - Ver 1.02 (Update )

한이음 IT 멘토링프로젝트 Android App 개발가이드 (2) - Google Maps 와 GPS 를연동한 Android App 개발 - Ver 1.02 (Update ) 한이음 IT 멘토링프로젝트 Android App 개발가이드 (2) - Google Maps 와 GPS 를연동한 Android App 개발 - Ver 1.02 (Update 2014.07.10) 프롤로그 본개발가이드는한이음 IT 멘토링프로젝트를수행하는학생들에게 개발에대한기본적인가이드를지원하여, 역량향상에도움을주기 위해작성되었습니다. 한이음 IT멘토링제도는학생과교수,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테스트앱을이용한난독화라이브러리파일동적분석 - 중요정보가라이브러리파일내부에 암호화되어있는악성앱동적분석 코드분석팀송지훤 본보고서의전부나일부를인용시, 반드시 [ 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를명시하

안드로이드테스트앱을이용한난독화라이브러리파일동적분석 - 중요정보가라이브러리파일내부에 암호화되어있는악성앱동적분석 코드분석팀송지훤 본보고서의전부나일부를인용시, 반드시 [ 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를명시하 - 중요정보가라이브러리파일내부에 암호화되어있는악성앱동적분석 - 2014. 8 코드분석팀송지훤 jihwonsong@kisa.or.kr 본보고서의전부나일부를인용시, 반드시 [ 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를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목차 ] 1. 개요 2 2. JNI 3 3. 악성앱동적분석 3 3-1. 악성라이브러리동적분석의필요성 3 3-2. 안드로이드테스트앱제작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Chapter 3. - Socket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Q/A 1 1 소켓소개 IP,, and Socket 포트 ():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소켓 (Socket):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목차 1. Samsung In-App Purchase 소개 다운로드 IAP 3.0 Helper & Sample IAP 3 제약사항 IAP 3 개발모드 지원상품타입 IAP 3

목차 1. Samsung In-App Purchase 소개 다운로드 IAP 3.0 Helper & Sample IAP 3 제약사항 IAP 3 개발모드 지원상품타입 IAP 3 Samsung In-App Purchase v3.0 Programming Guide 목차 1. Samsung In-App Purchase... 4 1.1 소개... 4 1.2 다운로드 IAP 3.0 Helper & Sample... 6 1.3 IAP 3 제약사항... 6 1.4 IAP 3 개발모드... 6 1.5 지원상품타입... 8 2. IAP 3 Helper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C3D6C1BE5D3133C1D6C2F720B8AEBDBAC6AEBAE420B0ADC0C7C0DAB7E12D >

<4D F736F F F696E74202D205BC3D6C1BE5D3133C1D6C2F720B8AEBDBAC6AEBAE420B0ADC0C7C0DAB7E12D > 13주차 A d a p t e rv i e w 학습내용 1. ListView 2. Spinner 3. GridView ListView AdapterView AdapterView - AdapterView 는항목에해당하는여러개의차일드뷰를통합하여화면에표시할수있음 - 리니어, 렐러티브같이배치만담당하는레이아웃과는달리사용자와상호작용도처리할수있으며항목의선택이가능함 AdapterVi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Android UI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Activity Layout UI 설계 Linear Layout 구현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1) () Application 구성요소 AndroidManifest.xml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2) 구성요소 기능 Activity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6 배열 로봇 SW 교육원 3 기 학습목표 2 배열을사용핛수있다. 배열 3 배열 (Array) 이란? 같은타입 ( 자료형 ) 의여러변수를하나의묶음으로다루는것을배열이라고함 같은타입의많은양의데이터를다룰때효과적임 // 학생 30 명의점수를저장하기위해.. int student_score1; int student_score2; int student_score3;...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