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Transcription

1 안드로이드소개

2 2/56 Contents 학습목표 모바일운영체제의일반적인특징과새롭게등장한안드로이드의주요특징및전체적인아키텍처를알아본다. 안드로이드학습을위한개발환경을설치하고원활한실습을위한환경설정방법을알아본다. 내용 모바일개발 안드로이드학습가이드 개발환경구축

3 3/56 1. 모바일개발 모바일환경 모바일, 디지털생활의중심 기존핸드폰과의차이 ( 스마트폰 vs 핸드폰 ) 기존의핸드폰은통화기능만제공함. 스마트폰은 MP3, 동영상감상, DMB, 카메라, GPS 등의첨단기능을제공함.

4 4/56 1. 모바일개발 모바일환경 모바일의발달배경 작은부피로도많은데이터의저장이가능한메모리. 프로세서파워의향상. 배터리효율의향상. 모바일운영체제 ( 노말폰 vs 스마트폰 ) 모바일운영체제 모바일에서실행되는운영체제. 모바일하드웨어자원을직접제어하고관리하는시스템소프트웨어. 데스크톱운영체제에비해부피가작고상대적으로쉽게개발가능함. 노말폰 (Nomal Phone) 의특징 별도의운영체제가없고통화기능만제공. 제조사에서미리설치해놓은프로그램만사용가능. 제한적인기능만제공. 잔고장이없으나소프트웨어추가설치가거의불가.

5 5/56 1. 모바일개발 모바일운영체제 ( 노말폰 vs 스마트폰 ) 스마트폰의특징 필요에따라프로그램의추가설치가능. 폰에별도의운영체제가필요. 다양한기능제공. 잔고장이많지만소프트웨어추가설치가가능. 모바일운영체제의종류 Palm RIM 윈도우모바일 심비안 iphone OS

6 6/56 1. 모바일개발 모바일운영체제 ( 노말폰 vs 스마트폰 ) 2009 년 2 분기에조사된모바일운영체제점유율 심비안이과반이상의점유율을차지하고있지만점점쇠퇴해가고있는중이라앞으로는크게영향력을행사하지못할것임. 모바일운영체제들은구조가완전히달라프로그램끼리서로호환되지않으며, 고유한장단점을가지고있음.

7 7/56 1. 모바일개발 안드로이드의 History 개발 2005 년 7 월, 개발시작 2007 년 11 월, 안드로이드첫버전릴리즈 2008 년 10 월, 최초의상용안드로이드폰출시 (HTC 사의 G1) 정식버전이발표된지 3 년이되지않은젊은운영체제 안드로이드 SKD 구글이 2008 년부터 SDK 와문서를배포하고주지적으로업그레이드하고있음.

8 8/56 1. 모바일개발 안드로이드의등장 안드로이드는새로등장한모바일운영체제 개발주체는 OHA(Open Handset Alliance) 컨소시엄으로되어있지만, 실질적인리더는인터넷검색업체인구글 (Google) 임 안드로이드운영체제의특징 비독점개방플랫폼을지향 개방플랫폼 vs 비개방플랫폼 [ 개방플랫폼 ] 라이선스비용이없음. 개발이자유로움. 개발툴들의성능이낮고문제발생시, 기술지원을받을수없음. [ 비개방플랫폼 ] 라이선스비용지불. 개발환경이잘구축되어있음. 문제발생시, 기술지원이가능.

9 9/56 1. 모바일개발 안드로이드의특징 운영체제의핵심이라고할수있는커널은공개운영체제인리눅스에기반한다. 안드로이드개발에공식적으로자바언어를사용한다. 검증된많은라이브러리들을대거포함하고있어웬만한기능은별도의외부라이브러리를사용할필요가없다. 플랫폼에내장된빌트인프로그램과사용자가만든프로그램이동일한 API 를사용하므로모든프로그램은평등하다. 개방된환경인만큼개발툴과관련문서들이모두무료로제공된다. 안드로이드의단점 오래되지않은만큼숙련된개발자가많지않으며, 관련자료도부족하다. 공식문서가아직완비되지않은상태다. SDK 도너무자주업그레이드되어안정적이지못하며개발툴의사소한버그들도상당히많은편이다.

10 10/56 1. 모바일개발 안드로이드의아키텍처 효율적이고안정적인자원관리를위해계층을구성하였다. 하위에서는저수준지원요소들이있고상위로올라갈수록응용요소들이있다. 추상화와보안을위한인접한계층끼리만통신할수있다 안드로이드아키텍처

11 11/56 1. 모바일개발 안드로이드의아키텍처 1 : 리눅스커널 백그라운드스레드, 메모리관리, 보안, 디바이스드라이버등의저수준관리기능을담당함. 디바이스드라이버의지원이광범위함. 2 :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는장비의전반적인속도를결정하는중요한요소임. 공직언어인자바가아니라 C로작성되어있음. 안드로이드라이브러리종류 BSD 파생 libc 라이브러리 2D 그래픽을위한서피스관리자및 SGL 3D 그래픽을위한 OpenGL 벡터폰트출력을위한 FreeType 오디오, 비디오재생을위한미디어지원 데이터베이스지원을위한 SQLite 인터넷브라우징을위한 SSL과크롬, 사파리에채용된 WebKit

12 12/56 1. 모바일개발 안드로이드의아키텍처 3 : 런타임 달빅가상머신과자바코어라이브러리로구성되어있음. 안드로이드는자바가상머신을직접사용하지않으며모바일환경에최적화한달빅 (Dalvik) 가상머신을사용함. 각프로세스별로별도의달빅가상머신이할당되므로안정성이높고메모리사용량을줄여복수개의가상머신도효율적으로동작하도록설계되었음. 4 : 프레임워크 안드로이드의 API. 응용프로그램들은하위의커널이나시스템라이브러리를직접적으로호출할수없으며 API 를통해서기능을요청해야함. API 는하드웨어액세스를추상화하며 UI 제작에필요한위젯을정의하고시스템라이브러리와통신할수있는래퍼를제고함. 5 : 응용프로그램 인터넷브라우저, 바탕화면, 주소록등플랫폼과함께설치되는애플릿들은물론이고마켓에서다운받아설치하는게임, 유틸리티등도모두이수준에서실행됨.

13 13/56 1. 모바일개발 안드로이드실행 안드로이드실행파일은전통적인실행파일과다름 전통적인실행파일 실행파일에는프로그램을구성하는코드와데이터가들어있음. 실행파일이메모리상으로올라와실행을시작하면프로세스가됨. 실행파일과프로세스가 1:1로대응되며응용프로그램끼리는서로독립적임. 안드로이드의실행파일 실행파일은같은패키지에속한자바클래스와리소스의집합일뿐이며프로세스와반드시대등되지않음. 응용프로그램끼리서로의기능을공유할수있음. 다른프로그램의구성요소를불러와같은주소공간에서실행할수있음. ( 윈도우의 COM 이나 OMG 의 CORBA 등과개념적으로유사함 )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은적절한권한만있으면누구든지인스턴스화할수있는 4 개의컴포넌트로구성됨. main 같은유일한진입점이따로

14 14/56 1. 모바일개발 안드로이드실행 안드로이드의응용프로그램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은적절한권한만있으면누구든지인스턴스화할수있는 4 개의컴포넌트로구성된다. main 같은유일한진입점이따로없으며처음으로생성되는인스턴스의생성자가실직적인진입점이된다. 인스턴화할수있는 4 개의컴포넌트 : 액티비티, 서비스, 방송수신자, 콘텐트제공자 [ 액티비티 ] 사용자인터페이스를구성하는기본단위다. 눈에보이는화면하나가액티비티이며여러개의뷰들로구성된다. 응용프로그램은필요한만큼의액티비티를가질수있으며그중어떤것을먼저띄울지를지정한다. [ 서비스 ] UI 가없어사용자눈에직접적으로보이지않으며백그라운드에서무한히실행되는컴포넌트다. 전형적인예로미디어플레이어를들수있는데비활성화된상태라도노래는계속재생되어야한다. UI 가없으므로사용자의명령을받아들일수있는액티비티와연결해서사용된다.

15 15/56 1. 모바일개발 인스턴화할수있는 4 개의컴포넌트 [ 방송수신자 (Broadcast Receiver) ] 시스템으로부터전달되는방송을대기하고신호전달시수신하는역할을한다. 예를들어배터리가떨어졌다거나사진을찍었다거나네트워크전송이완료되었다는등의신호를받는다. 신호만대기할뿐 UI 를따로가지지는않으므로방송수신시방송의의미를해석하고적절한액티비티를띄우는역할을한다. [ 콘텐트제공자 (Content Provider)] 다른응용프로그램을위해자신의데이터를제공한다. 안드로이드는보안이엄격하여다른응용프로그램의데이터를함부로액세스하지못하도록되어있다. 응용프로그램간에데이터를공유할수있는합법적인유일한장치가바로콘텐트제공자다. 응용프로그램은액티비티, 서비스, 방송수신자, 콘텐트제공자중일부만을가질수도있고여러개를가질수도있다.

16 16/56 2. 안드로이드학습가이드 안드로이드학습 모바일환경은일반데스크톱환경에비해많은제약사항이존재하므로모바일플랫폼과모바일환경자체에대해서도어느정도의상식이있어야한다.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한선수과목 자바 안드로이드의 SDK 가자바로제공되며기본언어가자바이므로자바언어에대한문법적이해가필수적이다. XML 문서 안드로이드는레이아웃배치와리소스정의, 응용프로그램설정구성등에 XML 문서를광범위하게사용한다. 이클립스 공식개발툴인이클립스의사용법도잘알아야한다.

17 17/56 2. 안드로이드학습가이드 안드로이드학습준비 안드로이드가리눅스커널에기반을두지만리눅스를잘몰라도상관없다. 윈도우환경에서학습및개발을한다면리눅스를직접다룰필요는없다. 학습을위해하드웨어를따로준비할필요는없고컴퓨터만있으면된다. 에뮬레이터가잘구비되어있으므로폰을따로준비하지않아도된다. 풍부한모바일사용경험. 모바일사용경험이풍부해야사용자를배려하느좋은프로그램을만들수있다. 안드로이드자체의난이도가높지는않지만플랫폼자체에대한경험은상당히중요하다.

18 18/56 안드로이드개발환경의특징 통합된개발환경을한회사에서주도적으로만든것이아니어서이것저것설치해야하고순서도잘지켜야한다. 사용할버전이나운영체제에따라약간씩달라지는부분이있고사소한버그도있어충분한주의를기울여야한다. 안드로이드개발관련프로그램설치순서 JDK 1.6 업데이트 18 이클립스 3.5 ADT 플러그인 안드로이드 S 아 2.1 AVD 생성및옵션조정 JDK 설치 안드로이드의기본개발언어가자바이므로 JDK 를먼저설치한다. JDK 에 JRE 가포함되어있으므로 JRE 만따로설치할필요는없다. JDK 는사용목적에따라 SE(Standard Edition), EE(Enterprise Edition), ME(Mobile Edition) 등세가지로제공되는데안드로이드개발에는 SE 나 EE 를사용한다.

19 19/56 JDK 설치 JDK 는가급적최신버전으로설치한다. JDK 는 Sun 사이트에서구할수있다. (java.sun.com)

20 20/56 JDK 설치 다운받은설치파일을실행하면라이선스, 동의창이나타나고설치할기능을묻는다. 디폴트로전부선택되어있으며목록의아이콘을클릭해제외시킬수있지만웬만하면다설치하는것이좋다. 설치경로는디폴트인 Program Files 로하고 [Next] 버튼을눌러설치를시작한다. 설치완료대화상자에서 [Finish] 버튼을누르면설치가종료된다.

21 21/56 JDK 설치확인 설치확인코드 Hello.java class Hell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First Java Program"); } } Hello.java 파일을 bin 폴더에저장후, 명령행에서다음과같이컴파일및실행한다. 명령행에문자열이출력되면 JDK 가제대로설치된것이다.

22 22/56 이클립스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개발에는주로이클립스를사용한다. 이클립스는통합개발환경을제공한다. 이클립스다운 ( 클릭

23 23/56 이클립스 홈페이지상단메뉴의 Downloads 를클릭하면이클립스의여러가지버전을다운받을수있는링크들이나타난다. 이클립스는유로파 (3.3.x), 가니메데 (3.4.x), 갈릴레오 (3.5.x) 식으로목성의위성이름을붙여릴리즈하며언어나플랫폼에따라여러가지버전이제공되는데안드로이드개발용으로는클래식버전이나엔터프라이즈버전이적합하다.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 오른쪽의 Windows 32bit 링크를눌러윈도우버전을다운받는다. eclipse-jee-galileo-sr1-win32.zip(189m) 압축파일안에 eclipse 폴더가있는데이폴더를 C:\Program Files 폴더에압축을푼다. 물론시스템상황에따라다른폴더에압축을풀어도상관없다. eclipse 폴더안의 eclipse.exe 가주실행파일이다. JRE 만제대로설치되어있다면별문제없이실행된다.

24 24/56 이클립스 최초실행시, 워크스페이스를물어본다. 이후 C:\AndroidExam 폴더아래에실습프로젝트를생성할것이다. 실무를할때는이클립스메뉴의 [File-Switch workspace] 명령으로워크스페이스를언제든지변경할수있다.

25 25/56 이클립스 [workbench] 를클릭하면개발환경으로들어간다.

26 26/56 이클립스테스트 [File-New-Project...] 명령을실한한다.

27 27/56 이클립스테스트 마법사선택대화상자에서 [Java-Java Project] 를선택하면새프로젝트를만드는대화상자나나타난다. 프로젝트이름에 FirstEclipse 를입력하고나머지옵션은디폴트로한다.

28 28/56 이클립스테스트 ( 참고 ) 사용중인이클립스버전에따라다음과같은대화상자가나타날수도있다. 자바프로젝트는 Java 퍼스펙티브가접합하므로변경하겠느냐는질문이다. 디버그모드로진입할때도동일한질문을하는데메시지를잘읽어보고 [Yes] 버튼을클릭한다.

29 29/56 이클립스테스트 소소파일추가 메뉴에서 [File-New-Class] 명령을선택하고 Name 란에프로젝트명과똑같은이름을설정한다. 주소스는 main 메서드도같이생성해야하므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옵션을선택한다.

30 30/56 소소파일추가 main 메소드안쪽에다음코드를작성한다. ( 문자열을출력하는간단한출력문이다.) 소스컴파일 [File-Save( + )] 명령을선택하면소스가저장되면서자동으로컴파일된다. 이클립스의디폴트옵션이 저장시컴파일 로되어있어서저장만하면컴파일된다. 소스에오타가있다면아래쪽의 Problems 창에에러가발생한곳과에러원인이출력되는데수정후다시저장하면된다. 에러가없으면 Problems 에아무것도나타나지않으며 0 items 라고표시된다.

31 31/56 소소파일실행 저장및컴파일되었으면 [Run-Run( + )] 명령으로실행한다. 명령창이따로열리지않고아래쪽의 Console 창에실행결과가나타난다. 문자열이출력되면모든것이정상적으로잘설치된것이다. 프로젝트폴더의구조 프로젝트폴더의구조는아주단순하다. src 폴더에소스파일이저장되고 bin 폴더에컴파일된실행파일이저장되며프로젝트루트폴더에는두개의설정파일이생성된다.

32 32/56 플러그인 플러그인은이클립스와안드로이드를연결하는설정이다. 이클립스는플러그인이라는장치를통해임의의플랫폼에대한개발툴을추가설치할수있도록지원하며구글은이클립스에플러그인되는안드로이드개발킷을제공한다. 안드로이드개발킷을 ADT(Android Development Tool) 라한다. ADT 패킷 안드로이드프로젝트생성마법사 XML 레이아웃편집기 패키지제작툴 이클립스에통합된 D 은 이클립스의 [Help-Install New Software] 명령을선택하면업데 이트대화상자가나타난다. 업데이트대화상자

33 33/56 플러그인 대화상자에서 [Add] 버튼을누르고 ADT 가있는위치를가르쳐준다. ADT 는 사이트를통해배포된다. 접속프로토콜이보안이적용된 https 이다. 네트워크상황에따라방화벽이나보안문제로인해접속이안되는경우가종종있는데이경우 https 를 http 로바꿔주면된다.

34 34/56 플러그인 접속사이트에서제공하는플러그인의목록이표시되는데중앙의목록에 Developer Tools 라는항목이나타난다. ADT 와 DDMS 두개의플러그인이포함되어있는데루트의 Developer Tools 항목을클릭해전체선택하고 [Next] 버튼을누르면이클립스가이소프트웨어를다운받고설치까지자동으로수행한다.

35 플러그인 플러그인설치 운영체제에따라서명이누락된소프트웨어라는보안경고가뜨는경우도있는데무시해도상 관없다. ADT 설치가완료되면이클립스를재시작하라는메시지박스가나타난다. 새로추가된기능에의해이클립스의기능이완전히바뀔수있으므로가급적이면재시작하는것이좋다. 이클립스가자동종료되었다가재시작되면 ADT 설치가완료된것이다. 35/56

36 36/56 안드로이드 SDK SDK(Software Development Kit) 특정한소프트웨어꾸러미, 소프트웨어프레임워크, 하드웨어플랫폼, 컴퓨터시스템, 게임기, 운영체제등을위한응용프로그램을만들수있게하는개발도구의집합이다. 안드로이드를위한 SDK 안드로이드개발라이브러리, 도움말문서, 개발보조툴등을포함하므로용량이방대하다. 개발목적에따라필요한 SDK 목록이틀리고업데이트빈도가잦기때문에꼭필요한부분만선택적으로설치및업데이트할수있도록되어있다. 개발에필요한파일은 SDK 를통해배포되며 ADT 는이클립스와 SDK 를연결해주기만한다. 안드로이드 SDK 사이트

37 37/56 안드로이드 SDK 안드로이드 SDK 설치 안드로이드 SDK 사이트 윈도우용, 매킨토시용, 리눅스용 SDK 가각각제공되는데윈도우환경에서실습을진행하므로윈도우용을다운받는다. android-sdk-windows-r04.zip(22m)

38 38/56 안드로이드 SDK 설치 라이브러리와문서들로구성되어있으므로따로설치할필요는없고압축만풀어두면된다. 아무곳에나풀어도상관없지만 Program Files 폴더안에두도록하자. SDK 설정 ADT 에게 SDK 가어디에있는지위치를설정한다. 이클립트의 [Window-Preference] 메뉴를선택하고왼쪽메뉴에서 Android 를클릭한후 SDK 폴더의위치를지정한다. 앞에서다운받아압축을풀어둔폴더를지정해주면된다. 단순한디렉토리에불과하므로여러개의 SDK 를설치해놓고번갈아가며사용하는것도가능하며워크스페이스별로각각다른버전의 SDK 를사용할수도있다.

39 안드로이드 SDK 추가설치 SDK 의위치를지정했다면다음은추가로더필요한 SDK 요소들을다운받는다. 이클립스의메뉴에서 [Window-Android SDK and AVD Manager] 명령을선택하면다음대화상자가열린다. Available Packages 탭에는설치가능한목록들이나열되는데이전버전의 SDK 도모두같이설치할수있다. 최신버전만설치하는것도가능하지만이전버전으로작성된예제들도있으므로하드디스크공간이부족하지않다면모두설치하는것이좋다. 39/56

40 40/56 안드로이드 SDK 안드로이드 SDK 설치파일 : 문서, 샘플, 개발툴 문서 docs 폴더에는안드로이드개발관련문서들이제공된다. HTML 포맷이므로웹브라우저를통해읽을수있다. 샘플 platforms 폴더안에많지는않지만몇가지샘플프로젝트가제공된다. 각버전별로디렉토리가구성되어있으며버전이높을수록예제의개수도늘어난다. 예제를통해안드로이드의기능을둘러볼수있으며기본적인코딩기법을배울수있다. 개발툴 tools 폴더에는컴파일러, 디버거, 에뮬레이터등개발에꼭필요한프로그램들이제공된다. 대부분명령행에서동작하는것들인데다행히이클립스가적절한때호출해주므로직접적으로사용해야하는것은별로없다.

41 41/56 AVD 생성 모바일개발을할때는통상에뮬레이터에서테스트를수행하는데안드로이드폰에뮬레이터를 AVD(Android Virtual Device) 라고부른다. AVD 는소프트웨어적으로만든가상의장비이지만진짜안드로이드폰과기능이동일하다. 1.1 버전까지는에뮬레이터가기본제공되어간편하기는했지만다양한테스트를하기에는여러가지문제가있었다. 1.5 버전부터는 AVD 를필요한만큼만들어두고번갈아가면서사용할수있도록바뀌었다. 이클립스의메뉴에서 [Window-Android SDK and AVD Manager] 명령을선택하고목록에서 Virtual Devices 페이지를선택한다.

42 42/56 AVD 생성 새로운 AVD 를생성하기위해 New 버튼을누른후다음과같이입력한다. 이름은가상장비간의구분을위한명칭인데중복되지만않으면아무렇게나주어도상관없다. 짧게 scv 라고이름을붙여주도록하자. 타깃은 Android 2.1 로선택하고가상의메모리카드인 SD Card 는 32MB 로설정한다. 스킨은화면의해상도를선택하는데 HVGA 가안드로이드의표준이므로디폴트대로두면된다. 그외하드웨어장치옵션들도선택할수있다. 가상장비의옵션을적당히편집한후아래쪽의 Create AVD 버튼을누른다.

43 43/56 AVD 생성 AVD 설정 AVD 는 C:\User\ 사용자계정명 \.android\avd 폴더안에저장되며가상장비의메모리, 구성등의정보가기록되어있다. 똑같은절차를거쳐각각다른이름과다른설정으로여러대의 AVD 를미리생성해놓을수도있다.

44 44/56 AVD 생성 AVD 확인 AVD 가제대로생성되었는지 Start 버튼을눌러기동한다.

45 AVD 생성 AVD 가기동되지않을때대처방법 : 버그수정 에뮬레이터가제대로실행되면다행이나한글윈도우에서는약간의문제가발생할수도있다. AVD 생성후첫기동했을때에뮬레이터가뜨지않고다음과같은에러메시지가나타나는경우가종종있다. AVD 가저장되는경로에영문이아닌문자가있으면이클립스가에뮬레이터를제대로기동시키지못한다. SDK 업데이트속도가워낙빠르다보니구글이동양권의운영체제까지충분하게테스트하지못해발생한일종의버그다. 45/56

46 46/56 AVD 가기동되지않을때대처방법 : 버그수정 해결방법은 AVD 를한글이포함되지않는경로로옮기는것이다. AVD 의경로는 GUI 상에서편집할수없으므로명령행에서편집해야한다. [ 버그수정 1] 명령창을열고 AVD 가저장되어있는 C:\User\ 사용자계정 \.android\avd 폴더로이동한후다음명령으로 AVD 를적당한곳으로이동시킨다. android move avd -n scv -p c:\windows\scv.avd <scv 라는이름의 AVD 를 C:\Windows 아래의 scv.avd 폴더로이동시키라는명령이다.> 루트를깔끔하게유지하기위해 Windows 폴더아래로옮겼는데 Program Files 아래에둘수도있고 C:\Avd 식으로별도의폴더를만들어도상관없다. ( 경로에한글만포함되지않으면된다.) 이명령이제대로동작하려면 java 와안드로이드 SDK 에대해 Path 지정이되어있어야한다. 또대상폴더의부모폴더는존재해야하며마지막폴더인 scv.avd 는직접생성하므로존재해서는안된다.

47 47/56 AVD 가기동되지않을때대처방법 : 버그수정 [ 버그수정 2] 탐색기로 AVD 폴더를원하는곳으로이동시키고정보파일의경로만살짝수정하면된다. C:\User\ 사용자계정 \.android\avd 폴더안에생성되어있는 scv.avd 를잘라내서 C:\Windows 폴더에붙여넣는다. 메모장으로 avd 폴더에남아있는 scv.ini 파일을열어 path 를이동한경로명으로수정한다. target=android-7 path=c:\windows\scv.avd

48 48/56 옵션설정 실습과한글호환성확보를위해몇가지옵션을조정한다. 워크스페이스의문자셋을 UTF-8 로변경한다. 한글로주석을달기위해서는 UTF-8 인코딩을사용하는것이유리하며배포되는예제들도대부분 UTF-8 인코딩을사용하므로예제를제대로보기위해서라도조정하는것이좋다. Preference 창에서 [General-Workspace] 의 Text file encoding 을 [Other-UTF-8] 로변경한다. 이옵션을조정하지않으면예제의한글주석이깨져보이는문제가있다.

49 49/56 옵션설정 [General-Editors-TextEditors-Spelling-Enable spell checking] 옵션을해제한다. 주석의맞춤법검사를해주는기능인데컴파일러에게는너무사치스러운데다편집속도를떨어뜨리므로사용하지않는것이좋다. 한글을제대로인식하지못해영문단어와한글조사가붙어있으면무조건오타처리되어보기싫은밑줄이그어지는문제가있다.

50 50/56 옵션설정 [Java-Code Style-Organize Imports] 페이지의 Number of imports needed for.* 옵션을 1 로변경한다. 이클립스는 import 문을자동으로정리해주는편리한기능을제공하는데매클래스마다 import 문이작성되어소스가너무길어진다. 이값을 1 로바꿔놓으면패키지의모든클래스를한꺼번에임포트해주므로실습할때편리하고결과소스가짧아지는효과가있다.

51 51/56 옵션설정 [Java-Compiler-Errors-Warings-Unnecessary code] 의모든옵션들을 Ignore 로변경한다. 이옵션을바꾸지않으면실습중에수많은경고가발생한다.

52 52/56 설치확인 시스템에어떤파일들이생성되었는지, 적재적소에제대로배치되어있는지탐색기로살펴보고점검해본다. 다음과같은폴더들이생성되어있다면제대로설치가완료된것이다.

53 53/56 리눅스에서구축 JDK 설치 우분투의패키지관리자를사용하면 JDK 는아주쉽게설치할수있다. 터미널을열고다음명령을실행한다. sudo apt-get install sun-java6-bin 우분투의패키지관리자가최신버전을찾아다운및설치를자동으로수행한다.

54 54/56 리눅스에서구축 이클립스설치 로가서 El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의 Linux 32bit 버전을다운받아저장한다. 압축을해제한후홈디렉토리로이동시키는것이좋다. 홈디렉토리로이동한후다음명령으로이클립스를실행한다. cd ~/eclipse./eclipse 이후의실행과정은윈도우와동일하다.

55 55/56 리눅스에서구축 리눅스용안드로이드 SDK 설치 안드로이드홈페이지에서리눅스용 SDK 를다운받은후터미널에서압축을해제하고홈디렉토리로옮긴다. 명령행에서작업하려면.bashrc 를편집해 tools 디렉토리를패스로지정해놓는것이좋으나이클립스를사용할것이라면굳이필요치않다. ADT 설치 ADT 플러그인을설치한다. AVD 생성은윈도우에서의설치와동일하다.

Setting up Android Development Environment

Setting up Android Development Environment Setting up Android Development Environment Bok, Jong Soon Jongsoon.bok@gmail.com www.javaexpert.co.kr Order 1. Check System Requirements 2. JDK 1.7.0_04 3. Eclipse Indigo Classic 3.7.2 4. Android SDK (th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모바일 S/W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2012.09.05. 오병우 모바일공학과 JDK (Java Development Kit) SE (Standard Edition) 설치순서 Eclipse ADT (Android Development Tool) Plug-in Android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Component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개발환경구조및설치순서 JDK 설치 Eclipse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ADT(Androd Development Tools) 설치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Hello Android! 2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을풀면된다. 2. JDK 설치 JDK 는 Sun Developer Network 의 Java( 혹은 에서 Download > JavaSE 에서 JDK 6 Update xx 를선택하면설치파일을

을풀면된다. 2. JDK 설치 JDK 는 Sun Developer Network 의 Java(  혹은   에서 Download > JavaSE 에서 JDK 6 Update xx 를선택하면설치파일을 안드로이드설치및첫번째예제 안드로이드설치 안드로이드개발킷은안드로이드개발자사이트 (http://developer.android.com/) 에서다운로드받을수있으며현재 1.5 버전으로윈도우즈, 맥 OS X( 인텔 ), 리눅스플랫폼패키지가링크되어져있다. 안드로이드개발킷을설치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시스템환경이갖추어져있어야한다. 플랫폼 Windows Mac Linux 지원환경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ndroG3\306\367\306\303\(ICB\).pptx)

(Microsoft PowerPoint - AndroG3\306\367\306\303\(ICB\).pptx) w w w. g b t e c. c o. k r 6 안드로이드 App 적용하기 115 1. 안드로이드개요 모바일 OS 의종류 - 스마트폰 : 스마트폰운영체제탑재 애플의 IOS(iPhone OS) -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구글의안드로이드 - Nexus, 갤럭시 A, S, 모토로이, 시리우스,... MS 의윈도우모바일 ( 윈도우폰 7) - 옴니아 2,

More information

JDK이클립스

JDK이클립스 JDK 와이클립스설치 A. JDK 다운로드, 설치및환경설정 지금부터 JDK를다운로드받아설치하고 JDK를윈도우에서활용할수있도록환경을설정하는전과정을소개한다. 다운로드 www.oracle.com 사이트에접속하여 Downloads 메뉴를선택한후 [ 그림 1] 과같이 "Java for Developers" 를클릭한다. [ 그림 1] www.oracle.com 사이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170411)

Microsoft PowerPoint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170411) Android 7.0 Nougat 개발환경구축 목차 기존방식 JAVA JDK 다운로드및설치 Android SDK 다운로드및설치 Eclipse 다운로드및설치 Eclipse와의연동 AVD 생성과 Android 프로젝트생성및실행 Android Studio 를이용한방식 JAVA JDK 다운로드및설치 Android Studio 설치및프로젝트생성 기존방식 (Androi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개발홖경구축 시작하면서 2 목차 소프트웨어다운로드 JDK 설치및설정 안드로이드 SDK 설치및설정 이클립스설치및설정 안드로이드 SDK 둘러보기 소프트웨어다운로드 설치준비 4 필요한소프트웨어 JDK 5.0 이상 안드로이드 SDK 이클립스 다운로드할폴더생성 D:\android 폴더생성 D:\android\software 폴더생성 JDK 다운로드 5 JAVA 웹사이트접속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01. 안드로이드개요와 개발환경구축 01 안드로이드의개요 02 안드로이드의개발환경 03 안드로이드의개발환경구축 1. 안드로이드개요 스마트폰개요 스마트폰 통화기능 + 컴퓨터 + 다양한기능내장 (MP3, 카메라, DMB, GPS 등 ) 스마트폰역사 1992년 IBM사의사이먼 ( 최초 ) 1996년노키아 9000 2002년마이크로소프트포켓PC 2007년아이폰 2008년안드로이드폰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Google Map View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Google Map View 구현 Google Map 지원 Emulator 생성 Google Map API Key 위도 / 경도구하기 위도 / 경도에따른 Google Map View 구현 Zoom Controller 구현 Google Map View (1) () Google g Map View 기능 Goog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학습내용 1. SDK, JDK, 이클립스, AVD의개념 2. 프로그래밍환경수립및설정 3. 예제프로그램수행방법 4. 액티비티생명주기

학습내용 1. SDK, JDK, 이클립스, AVD의개념 2. 프로그래밍환경수립및설정 3. 예제프로그램수행방법 4. 액티비티생명주기 4 주차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환경 학습내용 1. SDK, JDK, 이클립스, AVD의개념 2. 프로그래밍환경수립및설정 3. 예제프로그램수행방법 4. 액티비티생명주기 JDK, SDK, 이클립스, AVD 의개념 JDK 개념 - Java SE Development Kit의약자로자바어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컴파일러와가상머신, 기타툴킷을포함 JDK 개념 - 안드로이드의기본개발언어가자바이며이클립스또한자바실행환경을지원하므로먼저자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전자정부개발프레임워크 1 일차실습 LAB 개발환경 - 1 - 실습목차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Code Generation 실습 LAB 1-3 DBIO 실습 ( 별첨 ) LAB 1-4 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LAB 1-5 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 2 -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re information

B.3 JDBC 설치 JDBC 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에서 DBMS의종류에상관없이일관된방법으로 SQL을수행할수있도록해주는자바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다. 이책에서는톰캣과 SQL Server 간의연결을위

B.3 JDBC 설치 JDBC 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에서 DBMS의종류에상관없이일관된방법으로 SQL을수행할수있도록해주는자바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다. 이책에서는톰캣과 SQL Server 간의연결을위 B.3 JDBC 설치 JDBC 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에서 DBMS의종류에상관없이일관된방법으로 SQL을수행할수있도록해주는자바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다. 이책에서는톰캣과 SQL Server 간의연결을위해서설치한다.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에접속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 1 - 전자정부모바일표준프레임워크실습 LAB 개발환경 실습목차 LAB 1-1 모바일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모바일사이트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3 모바일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 2 - LAB 1-1 모바일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bile Project 메뉴를선택한다.

More information

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Android Programming Complete Guide) Contents 학습목표 모바일 운영체제의 일반적인 특징과 새롭게 등장한 안드로이드의 주요 특징 및 전체적인 아키텍처를 알아본다. 안드로이드 학습을 위한 개발 환경을 설치하고 원활한 실습을 위한 환경 설정 방법을 알아본다. 내용 모바일 개발 안드로이드 학습

More information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

JAVA 플랫폼 개발 환경 구축 및 활용

JAVA 플랫폼 개발 환경 구축 및 활용 페이지 1 / 9 작성일 : 2011/7/30 JDK Download Eclipse IDE 구축및홗용 For Java JDK Download JDK Setting the Path Eclipse Download Eclipse Font Setting Eclipse API Setting > 1. http://www.oracle.com/index.html

More information

1.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해선툴체인을비롯한다양한소프트웨어패키지가필요합니다 툴체인 (Cross-Compiler) 설치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부터는소스에기본툴체인이 prebuilt 라는이름으로포함되어있지만, 리눅스 나부트로더 (U-boot)

1.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해선툴체인을비롯한다양한소프트웨어패키지가필요합니다 툴체인 (Cross-Compiler) 설치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부터는소스에기본툴체인이 prebuilt 라는이름으로포함되어있지만, 리눅스 나부트로더 (U-boot) 1.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해선툴체인을비롯한다양한소프트웨어패키지가필요합니다. 1.1. 툴체인 (Cross-Compiler) 설치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부터는소스에기본툴체인이 prebuilt 라는이름으로포함되어있지만, 리눅스 나부트로더 (U-boot) 만별도로필요한경우도있어툴체인설치및설정에대해알아봅니다. 1.1.1. 툴체인설치 다음링크에서다운받을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 )부록

( )부록 A ppendix 1 2010 5 21 SDK 2.2. 2.1 SDK. DevGuide SDK. 2.2 Frozen Yoghurt Froyo. Donut, Cupcake, Eclair 1. Froyo (Ginger Bread) 2010. Froyo Eclair 0.1.. 2.2. UI,... 2.2. PC 850 CPU Froyo......... 2. 2.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Subclipse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도구명 Subclipse (http://subclipse.tigris.org/) 라이선스 Eclipse Public License v1.0 소개 Subversion( 이하 svn) 용 Eclipse 플러그인 SVN 을만든 Tigris.org 에서만든클라이언트툴 Java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안드로이드_개발_매뉴얼1.docx

Microsoft Word - 안드로이드_개발_매뉴얼1.docx 안드로이드개발매뉴얼 2009/11/18 모비젠 TI연구소 MA연구팀허광남 kenu@mobigen.com From: http://www.android.com/goodies/ 목차 들어가며... 1 안드로이드개요... 1 안드로이드 SDK... 5 이클립스설치... 8 Hello Android 프로젝트만들기... 10 안드로이드프로젝트실행... 12 맺으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Gradle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1.1 도구정보요약 도구명 소개 특징 Gradle (http://www.gradle.org) 소프트웨어빌드자동화도구 라이선스 Apache License v2.0 Gradle 을통해소프트웨어패키지나프로젝트의빌드, 테스팅, 퍼블리슁, 배포등을자동화할수있다. Ant 의유연성과기능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Chapter 1

Chapter 1 3 Oracle 설치 Objectives Download Oracle 11g Release 2 Install Oracle 11g Release 2 Download Oracle SQL Developer 4.0.3 Install Oracle SQL Developer 4.0.3 Create a database connection 2 Download Oracle 11g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ntelliJ IDEA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1. 도구개요 도구명 IntelliJ IDEA (http://www.jetbrains.com/idea/) 라이선스 Apache 2 소개 Java 용통합개발도구 요구사항을정의하고전체개발과정에서요구사항을추적할수있도록지원. 특징 Java IDE 환경제공 모바일및엔터프라이저개발을위한프레임워크제공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3.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Android Studio 설정 [1/13] [Windows 시작 ]-[ 모든앱 ]-[Android Studio] 의 Android Studio 를실행 Page 34 3.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Android Studio 설정 [2/13] 첫설치이므로다음과같은선택화면이나오면아래쪽 I do not have a previous~ 가 선택된상태에서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부A windows 환경 IVF + visual studio.doc

Microsoft Word - 3부A windows 환경 IVF + visual studio.doc Visual Studio 2005 + Intel Visual Fortran 9.1 install Intel Visual Fortran 9.1 intel Visual Fortran Compiler 9.1 만설치해서 DOS 모드에서실행할수있지만, Visual Studio 2005 의 IDE 를사용하기위해서는 Visual Studio 2005 를먼저설치후 Integration

More information

01장

01장 뇌를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부록 NAS4Free 의설치와환경설정 네트워크상에서저장공간이제공되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환경을 VMware에서구성해야한다. 이책에서는그중 Unix 계열의운영체제이며무료로사용할수있는 NAS4Free 운영체제를설치하고사용할것이다. 결국지금설치하는 NAS4Free는쿼럼디스크와클러스터디스크를제공하는것이목적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server name>/arcgis/rest/services server name>/<web adaptor name>/rest/services ArcGIS 10.1 for Server System requirements - 지

server name>/arcgis/rest/services  server name>/<web adaptor name>/rest/services ArcGIS 10.1 for Server System requirements - 지 ArcGIS for Server (Windows) 설치가이드 ArcGIS 10.2 for Server 설치변경사항 1 설치 간편해진설치 -.Net Framework나 Java Runtime 요구하지않음 - 웹서버 (IIS, WebSphere ) 와별도로분리되어순수하게웹서비스기반의 GIS 서버역할 - ArcGIS Server 계정을이용한서비스운영. 더이상 SO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pptx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2 HangulKeyboard.apkapk 파일을다운로드 안드로이드 SDK 의 tools 경로아래에복사한후, 도스상에서다음과같이 adb 명령어수행 adb install HangulKeyboard.apk 이클립스에서에뮬레이터를구동 에뮬레이터메인화면에서다음과같이이동 메뉴버튼 설정 언어및키보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C61645FB3EDB8AEC7D5BCBA20B9D720C5F8BBE7BFEBB9FD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C61645FB3EDB8AEC7D5BCBA20B9D720C5F8BBE7BFEBB9FD2E BC8A3C8AF20B8F0B5E55D> VHDL 프로그래밍 D. 논리합성및 Xilinx ISE 툴사용법 학습목표 Xilinx ISE Tool 을이용하여 Xilinx 사에서지원하는해당 FPGA Board 에맞는논리합성과정을숙지 논리합성이가능한코드와그렇지않은코드를구분 Xilinx Block Memory Generator를이용한 RAM/ ROM 생성하는과정을숙지 2/31 Content Xilinx I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애플리케이션기초 애플리케이션컴포넌트 액티비티와태스크 Part 1 프로세스와쓰레드 컴포넌트생명주기 Part 2 2 Library Java (classes) aapk.apk (android package) identifiers Resource & Configuration aapk: androi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처음으로만드는(Ver 1.0)

Microsoft PowerPoint - 02처음으로만드는(Ver 1.0) 02. 처음으로만드는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 IT CookBook,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기본적인작성법을익힌다. AVD 의명칭을배운다. 안드로이드프로젝트의구성을파악한다. Page 2 차례 Page 3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Page 4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

CODESYS 런타임 설치과정

CODESYS 런타임 설치과정 CODESYS 런타임설치과정 CODESYS Control RTE / SoftMotion RTE Setup Web: www.altsoft.kr E-mail: altsoft@altsoft.kr Tel: 02-547-2344 목 차 CODESYS 런타임 - Control RTE, SoftMotion RTE... 2 다운로드및설치과정... 2 CODESYS EtherCAT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리눅스설치가이드 3. 3Rabbitz Book 을리눅스에서설치하기위한절차는다음과같습니다. 설치에대한예시는우분투서버 기준으로진행됩니다. 1. Java Development Kit (JDK) 또는 Java Runtime Environment (JRE) 를설치합니다. 2.

리눅스설치가이드 3. 3Rabbitz Book 을리눅스에서설치하기위한절차는다음과같습니다. 설치에대한예시는우분투서버 기준으로진행됩니다. 1. Java Development Kit (JDK) 또는 Java Runtime Environment (JRE) 를설치합니다. 2. 3. 3Rabbitz Book 을리눅스에서설치하기위한절차는다음과같습니다. 설치에대한예시는우분투서버 기준으로진행됩니다. 1. Java Development Kit (JDK) 또는 Java Runtime Environment (JRE) 를설치합니다. 2. 3Rabbitz Book 애플리케이션파일다운로드하여압축파일을풀고복사합니다. 3. 3Rabbitz Book 실행합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ortoiseSVN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1.1 도구정보요약 도구명 Tortoise SVN (http://tortoisesvn.net) 라이선스 GNU GPL v2.0 소개 Subversion 를통해서소스버전관리를할수있게하는클라이언트도구 특징 Windows Explorer 에서곧바로 Subversion 를사용하여버전컨트롤가능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파워포인트

파워포인트 S O F T WA R E V E R I F I CAT I O N Junit & Eclipse 및빌드환경 TEAM 1 컴퓨터공학부 201011314 김민재 201011356 이종찬 201011376 한지승 201111329 강성길 2015.03.18 I N D E X 1 Purpose & CI 2 Eclipse 3 JUnit 4 Build Environment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SAM4S Printer Driver Installer 달리명시하지않은한, 인쇄또는복사된문서는통제하지않는문서임 목 차 1. 1. WINDOWS DRIVER INSTALLER 설치 설치...... 2 2. 프린터추가...... 5 3. 프린터제거...... 19 4. 프린터추가 / 제거선택...... 21 5. 프로그램추가 / 제거...... 21 SHC- 11-0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Qt Creator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도구명 소개 Qt Creator (http://qt-project.org/wiki/category:tools::qtcreator) 라이선스 LGPL v2.1 GUI 프로그램을쉽게만들수있는 Cross-platform 프레임워크인 Qt 를통해애플리케이션을개발할수있게해주는

More information

표준프레임워크 Nexus 및 CI 환경구축가이드 Version 3.8 Page 1

표준프레임워크 Nexus 및 CI 환경구축가이드 Version 3.8 Page 1 표준프레임워크 Nexus 및 CI 환경구축가이드 Version 3.8 Page 1 Index 1. 표준프레임워크 EGOVCI 팩키지설치... 3 1.1 개요... 3 1.2 EGOVCI 압축풀기... 3 1.3 EGOVCI 시스템구성... 3 1.4 CI 시스템구동 (START/STOP)... 4 2. NEXUS 설정정보... 6 2.1 NEXUS 서버구동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ello Android Jo, Heeseung Contents HelloAndroid program AVD 명칭과사용법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작성안드로이드프로젝트구성 2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3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이클립스메뉴 [File]-[New]-[Project] 를선택 [New Project] 창에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Software Verification T4 고수창전소영이세라하지윤 Index 1 CI 2 IntelliJ IDEA 3 JUnit 4 Build Environment 5 Git 1 Continuous Integration What is CI? 소프트웨어개발에서 Build/Test 의프로세스를지속적으로수행하는것 개발자생산성향상 버그의빠른발견및해결 더빠른업데이트제공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Software Verification #3 정적분석도구, 단위 / 시스템테스트도구 Software Verification Team 4 강 정 모 송 상 연 신 승 화 1 Software Verification #3 정적분석도구, 단위 / 시스템테스트도구 CONTENTS 01 Overall Structure 02 Static analyzer SonarQub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CS v4 사용자안내서 CCSv4 사용자용예제따라하기안내 0. CCS v4.x 사용자 - 준비사항 예제에사용된 CCS 버전은 V4..3 버전이며, CCS 버전에따라메뉴화면이조금다를수있습니다. 예제실습전준비하기 처음시작하기예제모음집 CD 를 PC 의 CD-ROM 드라이브에삽입합니다. 아래안내에따라, 예제소스와헤더파일들을 PC 에설치합니다. CD 드라이브 \SW\TIDCS\TIDCS_DSP80x.ex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ooCox

Microsoft Word - CooCox 1.3 CooCox CoIDE 프로그램설치 오픈소스 GCC 환경을제공하는사이트에알아보면 1) Yagarto ; http: //www.yagarto.de/ 2) WinARM ; http: ://gandalf.arubi.uni-kl.de/avr_projects/arm_projects/index_cortex.html 3) GNUARM ; http://www.gnuarm.com/

More information

Mango-IMX6Q mfgtool을 이용한 이미지 Write하기

Mango-IMX6Q mfgtool을 이용한 이미지 Write하기 Mango-IMX6Q mfgtool 을 이용한이미지 Write 하기 http://www.mangoboard.com/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azy Embedded Laboratory www.mangoboard.com 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Z Technology 1 Documen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Delino EVM 용처음시작하기 - 프로젝트만들기 (85) Delfino EVM 처음시작하기앞서 이예제는타겟보드와개발홖경이반드시갖추어져있어야실습이가능합니다. 타겟보드 : Delfino EVM + TMS0F85 초소형모듈 개발소프트웨어 : Code Composer Studio 4 ( 이자료에서사용된버전은 v4..입니다. ) 하드웨어장비 : TI 정식 JTAG

More information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윈도 모바일 6.1을 OS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옴니아2 등)에서의 Tcl/Tk의 사용

윈도 모바일 6.1을 OS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옴니아2 등)에서의 Tcl/Tk의 사용 일, 12/27/2009-18:11 bonkora 첨부 파일 1.png [1] 2.png [2] 3.png [3] 4.png [4] 5.png [5] 6.png [6] 7.png [7] 8.png [8] 9.png [9] 10.png [10] 11.png [11] study4etcl.zip [12] 파일 크기 11.91 KB 19.69 KB 21.67 KB

More information

네이버블로그 :: 포스트내용 Print VMw 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Centos 6.3, 리눅스 ) Linux 2013/02/23 22:52 /carrena/ VMware 에서 l

네이버블로그 :: 포스트내용 Print VMw 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Centos 6.3, 리눅스 ) Linux 2013/02/23 22:52   /carrena/ VMware 에서 l VMw 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Centos 6.3, 리눅스 ) Linux 2013/02/23 22:52 http://blog.naver.com /carrena/50163909320 VMw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linux 는다양한버전이존재합니다. OS 자체가오픈소스이기때문에 redhat fedora, 우분투, centos 등등 100 가지가넘는버전이존재함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리눅스 설치 Vmware를 이용한 Fedora Core 8 설치 소프트웨어실습 1 Contents 가상 머신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의 개념 VMware의 설치 VMware : 가상 머신 생성 VMware의 특징 실습 환경 구축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의 개념 가상 머신 (Virtual

More information

1부

1부 PART 1 2 PART 01 _ SECTION 01 API NOTE SECTION 02 3 SECTION 02 GPL Apache2 NOTE 4 PART 01 _ SECTION 03 (Proyo) 2 2 2 1 2 2 : 2 2 Dalvik JIT(Just In Time) CPU 2~5 2~3 : (Adobe Flash) (Air) : SD : : : SECTION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 장자바개발환경구축하기 자바의특징 단순하다. 포인터, 다중상속처럼 C++ 에서거의사용되지않거나이해하기어렵고혼동을일으킬수있는부분들을포함하지않고있다. 결과물의크기가작다는것을들수있다. 객체지향적이다. 캡슐화 (Encap-sulation), 상속성 (Inheritance), 다형성 (Polymorphism) 의세가지특징을가진다. 높은생산성과용이한유지보수를가능하게한다.

More information

ICAS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ICAS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ICAS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설치권장사항 Operating System Compatibility ( 반드시 AutoCAD 가설치되어있어야합니다.) 추천시스템 3.0 GHz Intel Pentium IV or greater Windows XP Professional or later

More information

C. KHU-EE xmega Board 에서는 Button 을 2 개만사용하기때문에 GPIO_PUSH_BUTTON_2 과 GPIO_PUSH_BUTTON_3 define 을 Comment 처리 한다. D. AT45DBX 도사용하지않기때문에 Comment 처리한다. E.

C. KHU-EE xmega Board 에서는 Button 을 2 개만사용하기때문에 GPIO_PUSH_BUTTON_2 과 GPIO_PUSH_BUTTON_3 define 을 Comment 처리 한다. D. AT45DBX 도사용하지않기때문에 Comment 처리한다. E. ASF(Atmel Software Framework) 환경을이용한프로그램개발 1. New Project Template 만들기 A. STK600 Board Template를이용한 Project 만들기 i. New Project -> Installed(C/C++) -> GCC C ASF Board Project를선택하고, 1. Name: 창에 Project Name(

More information

에접속하여상단메뉴에서 [DOWNLOADS] 를클릭한다. 다운로드페이지에서 Java 카테고리에있는 [Java SE] 를클릭하고페이지가바뀌면 [Java Platform (JDK)] 를클릭한다. JDK 버전은다운로드하는시점에따라다를수

에접속하여상단메뉴에서 [DOWNLOADS] 를클릭한다. 다운로드페이지에서 Java 카테고리에있는 [Java SE] 를클릭하고페이지가바뀌면 [Java Platform (JDK)] 를클릭한다. JDK 버전은다운로드하는시점에따라다를수 B JDK, 이클립스, 톰캣설치 B. 설치개요이절에서는 5장데이터베이스응용 실습에필요한 JDK, 이클립스, 톰캣의설치방법을알아본다. JDK는 Java Development Kit의약자로자바를사용하기위한개발도구다. 이클립스 eclipse 는이클립스재단에서개발 배포하는범용 IDE( 통합개발환경 ) 로자바프로그램의개발시사용한다. 톰캣 tomcat 은아파치재단에서개발하고있는

More information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4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4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4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Outline n n n n n n 보드개요보드연결필수패키지, Tool-Chain 설치 Kernel, file system build Fastboot 및 Tera Term설치 Kernel, file system 이미지전송및설치 - 2 - Young-Jin Kim X-Hyper320TKU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odelsim_QuartusII타이밍시뮬레이션.doc

Microsoft Word - Modelsim_QuartusII타이밍시뮬레이션.doc Modelsim 과 Quartus II 를이용한설계방법 퀀텀베이스연구개발실, 경기도부천시원미구상동 546-2, 두성프라자 1-606 TEL: 032-321-0195, FAX: 032-321-0197, Web site: www.quantumbase.com 최근 Modelsim은 PC에포팅되어있는것에힘입어많은설계자들이사용하고있습니다이에 Modelsim을이용하여설계하고,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Google Maps Android API v2

Google Maps Android API v2 Google Maps API 3 조 20080388 김현철 20080748 양태욱 20091493 김이현 Google Maps? 구글에서제공하는지도서비스 걷기, 차량두가지길찾기기능제공 최근, Open API 로현지대중교통과연동하여사용 Google Maps API? 개발자에게 Google Maps 를삽입할수있도록 Google 에서제공하는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Cubase AI installation guide

Cubase AI installation guide Steinberg Cubase AI 프로그램 및라이선스설치가이드 (2018. 1. 31) Ver. 1.0.0 1 목차 1. 계정만들기 2. Download access code 등록및 Activation Code 발급 3. Steinberg Download Assistant 다운로드및설치 4. Cubase AI 다운로드및설치 5. 라이선스활성화 (Activation)

More information

OM2M 기반의 OHP-M2M 오픈소스설치가이드 2015 년 8 월 경북대학교통신프로토콜연구실 최예찬, 강형우 요약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 이이슈가되면서다양한사

OM2M 기반의 OHP-M2M 오픈소스설치가이드 2015 년 8 월 경북대학교통신프로토콜연구실 최예찬, 강형우  요약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 이이슈가되면서다양한사 OM2M 기반의 OHP-M2M 오픈소스설치가이드 2015 년 8 월 경북대학교통신프로토콜연구실 최예찬, 강형우 zns038053@gmail.com, hwkang0621@gmail.com 요약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 이이슈가되면서다양한사물인터넷기반의오픈소스가공개가되고있다. 본문서에서는그중 Eclipse에서공개한 OM2M 플랫폼을기반으로개발된헬스케어플랫폼인

More information

Spring Boot

Spring Boot 스프링부트 (Spring Boot) 1. 스프링부트 (Spring Boot)... 2 1-1. Spring Boot 소개... 2 1-2. Spring Boot & Maven... 2 1-3. Spring Boot & Gradle... 3 1-4. Writing the code(spring Boot main)... 4 1-5. Writing the code(commandlinerunn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구조.애플리케이션 기초(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구조.애플리케이션 기초(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안드로이드정의및아키텍처 안드로이드커널접근 애플리케이션기초및컴포넌트 2 안드로이드는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미들웨어 (middleware), 핵심애플리케이션들 (key applications) 을포함하고있는모바일디바이스를위한소프트웨어스택 (software stack)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eep Learning 작업환경조성 & 사용법 ISL 안재원 Ubuntu 설치 작업환경조성 접속방법 사용예시 2 - ISO file Download www.ubuntu.com Ubuntu 설치 3 - Make Booting USB Ubuntu 설치 http://www.pendrivelinux.com/universal-usb-installer-easy-as-1-2-3/

More information

Secure Programming Lecture1 : Introduction

Secure Programming Lecture1 : Introduction Malware and Vulnerability Analysis Lecture3-2 Malware Analysis #3-2 Agenda 안드로이드악성코드분석 악성코드분석 안드로이드악성코드정적분석 APK 추출 #1 adb 명령 안드로이드에설치된패키지리스트추출 adb shell pm list packages v0nui-macbook-pro-2:lecture3 v0n$

More information

<C0CCC5ACB8B3BDBA5FBEC8B5E5B7CEC0CCB5E55FB0B3B9DFC8AFB0E6B1B8C3E0C7CFB1E25F E342E302E687770>

<C0CCC5ACB8B3BDBA5FBEC8B5E5B7CEC0CCB5E55FB0B3B9DFC8AFB0E6B1B8C3E0C7CFB1E25F E342E302E687770> 출판서적 : Do it!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 출판서적 : 자바 + 안드로이드를다루는기술 01. 이클립스로안드로이드개발환경구축하기 안드로이드공식개발도구는과거이클립스에서현재안드로이드스튜디오로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안드로이드스튜디오를설치하여사용하는것을권장하지만 자바 + 안드로이드를다루는기술 책은아직까지이클립스를기준으로설명하고있으며, 이클립스를이용해앱을개발하고있던분들이아직은이클립스를조금더사용하는것이필요한경우도있어,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Android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Part 1 Agenda Part 1 About Android Build Develop Environment Create new Project Composition of Project Simulate Application Part 2 User Interface Activity Toast Preferen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izen IoT 환경설정의모든것 Tizen IoT 알아보기 August 21, 2018 Tizen IoT 알아보기 Ⅰ Ⅱ Ⅲ 타이젠스튜디오설치하기 타이젠의다양한프로파일소개 타이젠 IoT 개발환경소개 Tizen Studio 설치 타이젠스튜디오다운로드 https://developer.tizen.org/ Tizen developer 사이트에접속하여타이젠스튜디오다운로드페이지에접속합니다.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설치및실행방법 Jaewoo Shim Jun. 4. 2018 Contents SQL 인젝션이란 WebGoat 설치방법 실습 과제 2 SQL 인젝션이란 데이터베이스와연동된웹서버에입력값을전달시악의적동작을수행하는쿼리문을삽입하여공격을수행 SELECT * FROM users WHERE id= $_POST[ id ] AND pw= $_POST[ pw ] Internet

More information

Eclipse 와 Firefox 를이용한 Javascript 개발 발표자 : 문경대 11 년 10 월 26 일수요일

Eclipse 와 Firefox 를이용한 Javascript 개발 발표자 : 문경대 11 년 10 월 26 일수요일 Eclipse 와 Firefox 를이용한 Javascript 개발 발표자 : 문경대 Introduce Me!!! Job Jeju National University Student Ubuntu Korean Jeju Community Owner E-Mail: ned3y2k@hanmail.net Blog: http://ned3y2k.wo.tc Facebook: http://www.facebook.com/gyeongdae

More information

*Revision History 날짜 내용 최초작성 Tel Fax [2] page

*Revision History 날짜 내용 최초작성 Tel Fax [2] page MSP430-SDS100i 매뉴얼 V1.0 Tel. 031-781-2812 Fax. 031-706-2834 E-mail. dsptools@syncworks.co.kr [1] page *Revision History 날짜 내용 2013. 07. 010 최초작성 Tel. 031-781-2812 Fax. 031-706-2834 E-mail. dsptools@syncworks.co.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Data Sync Manager(DSM) Example Guide Data Sync Manager (DSM) Example Guide DSM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Data Sync Manager

Data Sync Manager(DSM) Example Guide Data Sync Manager (DSM) Example Guide DSM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Data Sync Manager Data Sync Manager (DSM) Example Guide DSM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Data Sync Manag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Inc. 1 Table of Contents Chapter1

More information

서현수

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MS SQL Server 마이크로소프트사가윈도우운영체제를기반으로개발한관계 DBMS 모바일장치에서엔터프라이즈데이터시스템에이르는다양한플랫폼에서운영되는통합데이터관리및분석솔루션 2 MS SQL Server 개요 3.1 MS SQL Server 개요 클라이언트-서버모델을기반으로하는관계 DBMS 로서윈도우계열의운영체제에서만동작함 오라클관계 DBMS 보다가격이매우저렴한편이고,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