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제 4 장"

Transcription

1 제 4 장 가축분뇨 액비 생산기술 1. 가축분뇨 액비제조 원리 및 방법 가. 가축분뇨 액비의 필요성 가축분뇨 관리문제의 합리적 해결방안은 축산과 경종작물과의 자원순환 체계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며, 품질 좋은 가축분뇨 액 비를 생산하여 작물에 이용할 수 있게 할 것이 중요하다. 또한, 농경지에 양분부하가 가중되지 않고 하천수질을 오염시키지 않는 가축분뇨 액비의 이용 기술이 필요하다. 나. 가축분뇨 액비의 조건 가축분뇨 액비가 비료로서 작물재배에 손쉽게 이용되기 위해서는 1 성분함 량의 균일성 2 살포에 용이한 액상화 3 저접착력 4 무악취성 5 작물에 대 한 피해가 없어야 한다. 다. 가축분뇨 액비화 처리과정과 토양에서의 물질순환 같다. 가축분뇨 액비가 생산 처리되는 과정과 토양에서의 물질순환은 아래와 그림 4-1. 가축분뇨의 물질순환 과정

2 라. 가축분뇨 액비화 기술 1) 호기성 액비화 액상의 가축분뇨를 교반하면서 공기를 불어넣어 폭기처리하는 방법으로, 연속폭기 방식과 간헐폭기 방식이 이용되고 있다. 미생물이 활동할 수 있 도록 영양원, 산소, 온도, 수분 등의 조건을 갖춰져야 하며, 미생물의 영양 원은 분뇨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물로서 실제로 축사에서 분과 뇨를 분리 시킨다고 해도 분의 일부가 뇨 속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미생물의 먹이 로서 유기물은 충분하다. 호기성 처리의 효과는 악취물질이 대기중에 휘산 되기 때문에 악취가 없고,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는 분해되어 세분화 혹은 액상으로 되고 리그닌만 남아 내용액 전체가 액상으로 되며 점도도 낮아진다. 또한 대장균, 기생충알, 병원성미생물, 잡초종자 등이 사멸되고, 수분이 감소되며, 질소함량도 20~30% 낮아진다. 액비중의 ph는 8~9로 상 승한다. 폭기처리 및 교반은 호기성균을 이용한 액비 조제방법으로 가장 일반화 되어 있는 방식이다. 저류조에 폭기장치를 넣어 교반과 동시에 강제적으로 공기를 혼입시키기 때문에 액상이기는 하지만 퇴비화와 같은 호기성 부숙 조건을 유지시킬 수 있다. 호기성균에 의해 난분해성 유기물은 급속히 분 해하여 냄새도 없어지고 유동성이 좋은 액비가 된다. 폭기량이 너무 적은 경우, 호기성 미생물의 활동은 약해지고 그 때문에 유기물 부숙에 의한 발 열이 적다. 폭기량이 적당할 경우 손실되는 열보다 발열량이 많기 때문에 부숙조 온도는 50~70 까지 도달하기도 한다. 폭기량이 지나치게 많은 경 우는 에너지소모도 많을 뿐만아니라 액체의 온도도 낮아져서 액비화에 오 랜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도 있다. 수중식 폭기방식의 경우 분뇨 조건에 따 라 대량의 거품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하식 저류조의 천정에 소포기로 거 품 제거가 필요하다. 가) 고액분리 축사에서 고형물은 퇴비를 제조하고 퇴비화가 불가능한 부분만 액비로 제조 이용하는 기술체계가 우리 실정에 알맞은 대안이라고 생각된다. 분 과 뇨를 분리하는 방식에는 축사의 구조를 이용하는 방식과 고액분리기 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다. 고액분리 이점 - 슬러리 부피를 15~20% 감소

3 - 액상분의 성분함량 감소: 고형분량 5~30%, 인산 20~60%, 질소 5~40% - 액상분중에 고형분 함량이 줄어 액상화가 용이 - 농지환원 시용 시 암모니아 휘산 감소 - 액상화가 간편하고 폭기량을 줄일 수 있음 고액분리 한계 - 고형분을 농가가 원하는 높은 수준까지 분리하지 못함 - 기계구입비와 유지비 추가 부담 표 4-2. 고액분리기 종류별 우분뇨 액비의 처리효율 구 분 벨트프레스 원통체 스크류압착 원심분리체 처리량(m3/hr) 분리효율(%) 건물 N P 2 O 5 K 2 O 용적감소(%) ~20 20~62 10~25 10~ ~25 4~18 20~65 5~28 7~33 5~18 5~25 1.9~5.5 13~52 6~30 6~24 7~26 7~26 원심분리 데칸터 5~15 54~68 20~48 52~78 5~20 13~29 * 원재료 액비 중 함량 : 건물 8.5%, 총질소 0.386%, 인산(P 2 O 5 ) 0.204%, 칼리(K 2 O) 0.374% ** 자료 : Oechsner등(1995) 그림 4-8. 가축분뇨 고액분리기 나) 폭기처리 폭기의 목적은 슬러리에 용존산소량을 높여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하 고 냄새를 제거하고, 고형분의 침전과 스컴 형성을 억제할 수 있다.

4 폭기가 불충분하면 표면에 스컴이 발생하고, 추운지방에서는 동결되 기 쉬우며, 액비를 폭기, 교반하면 균일한 호기성발효가 일어난다. 폭기장치는 수중 폭기펌프에 의한 폭기방법과, 브로워에 의한 폭기방 법이 있다. 슬러리 가축분뇨 톤당 1시간에 1~5m3의 공기를 연속 공 급하여 발효온도를 40 이상으로 유지시킬 필요가 있다. 그림 4-2. 액비저장조 내 폭기장치 그림 4-3. 수중 폭기펌프 그림 4-4. 브로워 그림 4-5. 폭기 처리에 의한 호기성 액비화 다) 교반 슬러리 가축분뇨를 계속 순환시켜 고형물의 침전과 스컴 형성을 방 지하며, 저장액비 표면의 공기와 접촉시켜 발효를 촉진시킨다.

5 농작물에 사용하기 위해 저장한 가축분뇨 액비는 상하 비료성분의 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액비살포 전 충분히 교반해야 한다. 그림 4-6. 액비교반용 펌프 그림 4-7. 액비 교반상태 라) 호기액비화 공정 그림 4-9. 호기액비화시설의 공정도[젖소, 돼지] (1) 세부구조 및 규격 <호기액비화조> 액비화조는 일정한 수위를 유지하며 호기조건이 일정하도록 칸막이 를 설치하여 액비저장조나 정화처리시설로 이송하더라도 말단의 수 위만 변동되도록 한다. 바닥과 측면은 불침투성 재료(방수콘크리트, PE-FRP 등)를 사용하여 물이 스며들거나 가축분뇨가 새어나가지 않는 구조이어야 한다. 개방형의 경우 우수의 침투를 방지할 수 있는 구조(지붕 등)로 한다. 인명 및 가축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울타리 등을 설치한다.

6 밀폐식의 경우 내부청소 및 스컴을 제거할 수 있는 맨홀 및 가스배 출을 위한 가스배출구(Vent)를 설치하여야 한다. 유효깊이는 4.0m 이상으로 하고 액비저장조나 정화처리 시설과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 총 유효용량은 젖소(분뇨 혼합식)의 경우 축사면적 100m2당 3m3, 돼지 의 경우 축사면적 100m2당 분뇨 분리식의 경우 5m3, 분뇨 혼합식의 경우 5.5m3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분뇨중의 유기물질이나 악취물질을 생물학적으로 분해 안정화하여 액비사용 시 문제가 없도록 충분한 공기(액비화조 유효용량 1m3당 0.03m3air/분 이상)를 공급할 수 있는 송풍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송풍시설 중 액비화조 내에 설치되는 공기분산 공급장치는 산소전달 효율이 큰 고효율의 공기분산 공급관을 설치하여야 송풍기의 용량 절감 및 동력비를 절감할 수 있다(산소전달효율이 큰 송풍과 산기를 겸한 장치도 사용가능). 호기성으로 처리된 액비는 적정한 정화처리 시설을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다. 호기성으로 처리된 액비는 그 상태로 액비사용에 문제가 없으나 액 비 비수기의 저장을 위해 액비저장시설과 연계되도록 하여야 한다. 속성 호기액비화 장치의 경우 액비화 기간을 단축시킬 수는 있으나 생산된 액비에서 악취발생이 없도록 필요시 별도의 악취방지시설을 갖 추어야 한다. 액비저장조는 사각 콘크리트식, 원형 콘크리트식, 원형 법랑판넬식 등 다양하게 설치될 수 있고, 우수의 침투를 방지할 수 있는 구조로 한다. 가축분뇨를 호기액비화시설로 처리할 경우, 축사 내의 피트, 집수조, 호기액비화조, 액비저장조를 합하여, 처리일수 180일 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운전요령 <전처리> 분과 뇨를 고액분리기로 분리시킨다. 분리된 고형분은 1일 1회 이상 수거하여 퇴비화시설로 이송한다. 고형분을 제거하고 남은 분리액을 액비화조로 이송한다.

7 <호기액비화처리> 액비화조에 투입되는 분리액은 1일 일정량씩 투입하여야 하며 한꺼번 에 분리액을 투입함으로 인한 충격부하를 방지한다. 호기성 조건하에서 분리액의 유기물질과 악취성분이 호기성미생물에 의해 분해 안정화되도록 24시간 송풍기를 가동하여야 한다. 고액분리된 분뇨라 하더라도 유기물질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안정적 인 액비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공기량이 필요하므로 송풍기에 의한 전력비를 줄이기 위해 고효율의 공기분산 공급관을 사용함이 바람직 하고 거품을 제거할 수 있는 소포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액비화조에 칸막이로 2개조 이상 설치 시에는 말단의 액비를 전단부 로 내부 반송하여 액비화 효율을 높이고, 액비화시 악취를 줄일 수 있다. 말단의 액비화조 내 액비에 악취가 없고 액비화가 완료되었다고 판단 된 경우 1일 일정량을 액비로 사용하거나 저장시설로 운반하여야 한 다. 호기액비화시설을 정화처리시설과 연계하여 방류하고자 할 경우, 응 집탈수시 인(P)의 제거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무기응집제(철염, ALUM, PAC)등을 투입하여야 한다. 2) 혐기성 액비화 액상 가축분뇨의 혐기성 부숙에는 호기성 방식과 달리 공기를 차단하는 시설을 설치하는 것 이외에는 큰 차이는 없다. 그러나 호기성 액비화는 1~2 단계 분해과정으로 액비가 제조되나 혐기성은 3단계 분해과정을 거쳐 최종 액비가 생산되기 때문에 자칫 액비화에 오랜 시일이 요구될 수도 있 다. 혐기성 처리방식은 저장조를 완전 밀폐시켜 공기를 차단함으로 분해과정 중에서 부수적으로 메탄가스를 생산 이용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잇점 때 문에 유럽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미국 등 분뇨 처리에 별문제가 없는 지역도 최근에 가축분뇨 종합관리(Integrated Animal Wastes Management) 개념을 미래 가축분뇨 관리의 기본수단으로 설정하 고 있다. 이는 가축분뇨를 직접 퇴비나 액비로 이용하지 말고 혐기발효를 거 쳐 에너지(메탄가스)를 이용한 후 액비로 활용한다는 것이 기본 개념이다. 이 개념은 가축분뇨 뿐만 아니라 부패성 유기성 폐기물에서 발생되는 메탄을 연료원으로 활용하여 온실가스의 배출을 줄이는 기술이다.

8 가) 혐기성 액비제조의 이론 가축분뇨에는 호기성균과 혐기성균이 공존한다. 유기물과 영양원이 있 는 액상에서는 용액 중에 용존되어 있는 산소를 호기성균이 소모하고 대 기 중의 산소가 액상으로 용존되는 속도보다 호기성균의 산소 소비량이 클 때 액상은 혐기상태가 된다. 혐기성 조건에서 지방은 지방분해균, 섬 유소는 섬유소분해균, 단백질은 단백질분해균에 의하여 가용성물질로 전 환되며 이를 1단계 분해라고 한다. 1단계 분해산물은 산 생성균에 의하여 유기산으로 전환되며, 최종단계는 메탄균에 의해 산이 가스로 전환되고 난분해성 물질은 잔류한다. 이와 같이 고분자 유기물이 공기가 없는 상태 에서 분해되는 과정을 혐기성 소화라고 하며, 그 대상이 가축분뇨일 때 혐기성 액비화라고 한다. 따라서 혐기성 액비화 공정은 메탄가스 발생을 수반하기 때문에 메탄발효라고도 하며, 이론적으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혐기성 분해가 완료되면 호기성 액비화와 동일하게 악취가 없는 안정한 액비가 제조될 수 있다. 나) 혐기성 액비화의 필수조건 혐기성 액비화를 위해서는 모액, 메탄균 순화, 용액의 ph조절, 발효온 도 관리 및 유기물의 농도, 용액의 교반이 필수조건이다. (1) 모액 액상분뇨를 혐기성으로 부숙시킬 때 초기에 산생성균과 메탄생성균의 밀도유지가 필요하다. 혐기성 산생성균에 비하여 메탄생성균은 환경 적응 성이 약하기 때문에 메탄균이 접종되지 않을 경우 산생성만 촉진되어 혐 기성분해가 진행되지 않는다. 따라서 혐기성 발효를 시작하기 전에 인근 의 혐기성 소화조로부터 발효된 액을 부숙조 부피의 20% 정도를 투입하 는 것이 필요하다. 저류조 형태의 액비 부숙조는 메탄균이 활동하지 않으 며, 호기성균도 서식할 수 없기 때문에 혐기성 중간 분해생성물에 의하여 악취를 유발하게 된다. (2) 메탄균의 순화 일반적으로 혐기성 산생성균은 급격한 환경변화에도 잘 견디나 메탄생 성균은 번식이 느리고 환경변화에 대단히 민감하다. 메탄균은 절대 혐기 성 세균이기 때문에 용액속에 용존산소가 0.01 mg/l 이상이면 생존이 어 렵다. 혐기성 부숙조에 유기물을 투입하면 초기에는 산생성으로 ph가 저

9 하되고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다시 상승한다. 이때 다시 유기물을 투입하 면 혐기발효가 지체되는 현상이 발생하나, 처음 단계 보다는 발효시간이 단축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새로 유기물을 매일 투입하여도 ph변화 는 적어지고 가스 발생량도 균일하게 된다. 이와 같은 조작을 메탄균 순 화라고 한다. (3) 용액의 ph 모든 미생물은 기질의 ph에 대단히 민감하다. 메탄균은 특히 ph변화에 민감하며 최적 ph는 7.5 전후이고, ph 6.6 이하에서는 생육이 저해된다. 혐기성 부숙조의 ph가 6.6 이하로 낮아지면 석회물질이나 암모니아수 등 으로 교정이 필요하다. 적정 ph범위를 유지하는 방법은 초기에 일시에 다량의 유기물을 투입하지 않고 충분히 메탄균을 순화시키는 것이 필요 하다. (4) 부숙온도 혐기성 액비화 방식에는 중온(30~40 )과 고온(45~55 ) 부숙법이 있다. 혐기조건에서도 유기물 분해는 중온보다 고온조건에서 빠르다. 혐기성 부 숙조건에서는 호기방식과 달리 부숙과정 중 자체발열량이 적다. 따라서 고온조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가온이 필요하다. 적은 용적으 로 다량의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고온조건이 유리하나 가축분뇨 액비화는 에너지 소요량을 감안하여 중온조건이 더 경제적이다. (5) 유기물 투입량과 희석농도 혐기성 액비 부숙조 용적당 유기물의 투입량과 투입원료의 유기물 농도는 액비부숙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가축분뇨인 경우는 2~5kg/ 일/m3가 좋다. 투입되는 분뇨의 유기물 함량은 7~10%까지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6) 용액의 교반 혐기성 부숙조 내 유기물 농도가 높으면 점도가 높아지며 분해효율은 낮아진다. 이는 발생된 혐기성 가스가 용액 중에 용존 미생물 생육을 저 해하기 때문이다. 또한 점도가 높은 부숙조에서는 층이 생기며 이로 인하 여 미생물이 활동이 적어진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혐기성 부숙조에 교반시설을 적용하면 이러한 문제점들이 해결된다.

10 다) 라군(Lagoon) 방식 라군방식은 유럽이나 미주지역 등 넓은 토지를 소유한 나라에서 인공 연못을 만들고 이곳에 분뇨를 흘려보내 표면은 호기성, 저층은 혐기성 미 생물의 분해기능을 이용하여 액비를 제조하는 방식이다. 실제 이 방법은 분뇨를 액비로 이용하기 위해서 고안된 방식은 아니며, 미생물의 분해기 능과 토양의 여과기능을 결합한 정화 처리방식으로 이용되는 기술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하부에 차단막을 설치하여 전량 부숙 후 액비로 이용하 는 시스템을 적용하는 예도 있다. 4) 퇴비단 여과액비(SCB 액비) 퇴비단 여과액비는 일명 SCB(Slurry Composting & Bio-filtration, 퇴비단 여과법) 액비라고도 하며, 고형축분처리 용도인 퇴비화 시설을 탁월한 생 물여과 기능을 가지게 함으로써 무취, 균질한 고품질의 저농도 액비를 생 산할 수 있다. 양돈분뇨는 수분함량이 95%인 슬러리 물질로서 관행의 자 원화시설로는 처리가 어렵다. 즉, 퇴비화시설은 수분과다로 정상적 가동이 어렵고, 저장액비화시설은 악취발생에 의한 민원야기, 성분 불균일로 경종 농가의 수요가 매우 저조한 실정으로 새로운 자원화시설이 필요하다. 가) 퇴비단 여과액비 생산원리 톱밥 등 목질 부자재로 충진된 가축분뇨 퇴비화시설 위에 슬러리를 살포 하면, 입자성 물질은 상층부에 남아 퇴비로 이용되고, 액상물질은 퇴비단 을 통과하면서 저농도의 무취 균질특성을 가지게 됨과 동시에 목질 부자 재의 분해산물(humic)과 유용미생물이 다량 함유된 고품질 액비가 제조된 다. 나) 퇴비단 여과액비 특성 퇴비단 여과액비의 양분함량은 칼륨>질소>인 순이며, 칼륨은 분( 糞 )보다 뇨( 尿 ) 속에 수용태로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SCB처리가 되었 다면 다른 성분보다 칼륨의 양이 많기 때문에 퇴비단 여과시설의 정상처 리 여부를 판단하는 지표가 된다.

11 표 4-3. 퇴비단 여과액비(SCB액비)와 관행 저장액비의 특성 비교 액비종류 SCB액비 (성분비) 일반액비 (성분비) 비료성분(mg/L) N P K 1, ,000 (1.0) (0.3) (3.0) 3,000 1,000 4,500 (1.0) (0.3) (1.5) 액비특성 저농도의 무취, 균질성 등 청결성을 구비 관비형태로 시용하므로 신속, 간편하게 시용 목질물 분해산물인 부식물질 등 유익성분 함유 웃거름 시용 가능 악취발생, 성분 불균일 장비가 경지를 주행하면서 직접 살포 * P = P 2 O 5 (인산), K =K 2 O(칼리) 다) 퇴비단 설치방법 (1) 배출틀 설치 바닥의 물빠짐과 송풍효율을 개선시키는 배출틀을 설치하여야 하고, 반 드시 아래와 같은 설치 순서를 지켜야 한다. 이러한 조건으로 처리할 경 우, 발효상 내 왕겨(톱밥)층은 1~3년간 지속적으로 사용되며, 부자재 소요 량은 슬러리 1톤당 0.3m3, SCB액 배출량은 40% 감소한다. 그림 기존 퇴비화 시설 바닥 개조 공사(순서)

12 50cm 배수구 - 그레이팅 - 여과망 - 철망 6.5cm 발효조 바닥 10cm 그림 퇴비화조 내의 배수틀 설치 모식도 (2) 송풍기 송풍 및 배수관(하나의 관으로 이루어짐)을 퇴비화시설 배수틀과 연결 하고 끝단에 밸브를 설치하여 개폐할 수 있도록 하고, 송풍기(브로워)는 설치된 배관에 연결한다. 이때 송풍기 용량은 발효상 용적당 0.05m3/분, 링 타입으로 권장한다. 그림 퇴비화조 내의 송풍기 설치 (3) 폭기장치 처리액 저장조에 일반적인 산기관을 설치거나, 아래 그림(이젝트형 폭 기장치)과 같이 수중펌프를 개조한 폭기장치를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으 로 폭기를 할 수 있다. 그림의 호스 끝 부분을 저장조 밖으로 노출시켜 놓으면 공기가 유입되고, 저장시설 용량에 따라 1~3마력 펌프를 선택해 서 이용할 수 있다.

13 그림 이젝트형 폭기장치 라) 퇴비단 운전방법 (1) 발효상은 왕겨를 충진하고 상층부 30cm 높이로 톱밥을 충진한다. - 상층부 톱밥은 크기가 미세하기 때문에 슬러리 내 작은 입자까지 걸러 낼 수 있음 - 왕겨 이용 : 톱밥보다 입자가 크고, 눌림현상에 강하기 때문에 물빠짐 효율을 고려하여 왕겨를 이용, 우드칩과 같은 큰 입자의 부자재 사용도 가능 - 톱밥만을 사용하면 물빠짐이 불량해져서 톱밥 교체기간이 단축 - 왕겨만 사용하면 배출액(SCB액)의 품질 저하 - 대패밥은 전량 사용하여도 무방 그림 퇴비단 발효상 내 부자재 충진방법 (2) 슬러리 1회 살포량 : 발효상 20m2당 1톤/일 이하 - 가능한 적은 양을 자주 살포 - 일시에 많은 양을 투입하게 되면 중력에 의해 빨리 배출되어 생물분 해효과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악취발생, 오염성분 제거율 등이 저조해 진다. (3) 슬러리 살포 전 반드시 상층(상층부 30cm 톱밥 층) 교반을 실시하여

14 입자물질을 점진적으로 배출되게 하고, 배출된 양만큼 톱밥을 보충한 다. - 모식도 1(상층교반) : 교반기 1회 주행 시 주행과 반대방향으로 교반기의 폭 만큼 상층부(톱밥층)가 이동하며, 여러 번 반복 하게 되면 한쪽 끝단의 것이 반대편 끝단으로 배 출됨(예 : 1회 주행시 교반기의 폭이 2m라면 2m 를 이동한다. - 발효상길이가 40m라면 20번 교반주행 시 한쪽 끝단의 것이 밖으로 배 출됨) - 모식도 2(교반 후 상층부 상태- 톱밥 보충위치) : 우측 투입부에서 좌측 배출부로 교반기를 1회 주행시키면 투입부 부분에 교반기 폭만큼 빈 공간 이 발생하며, 이곳에 슬러리 살포 전 톱밥을 반드시 보충한다.

15 2. 가축분뇨 액비 저장조 관리기술 가축분뇨 액비를 농경지에 살포하기 위해서는 살포 전까지 액비를 저장, 관리할 수 있는 액비 저장조가 필요하며 용량은 액비를 6개월 이상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충분히 부숙된 액비는 사용 전에 항상 성분을 분석하여 작물생육에 필요한 양만큼을 농경지에 살포하여야 한다. 가. 가축분뇨 액비 저장조의 종류 액비저장조는 설치방법에 따라 지상식, 반지하식, 지하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재질은 아연도금, 범랑(세라믹피복 철판), 합성수지, 콘크리트, 유리 코팅철판, 스테인레스, PVC시트(타포린, 탑지) 등이 있다. PDF판넬 범랑판넬 아연도금판넬 스테인레스판넬 조립식콘크리트판넬 유리코팅판넬 그림 재질에 따른 액비저장조의 종류 나. 가축분뇨 액비 저장조 관리시 유의사항 가축분뇨의 자원화를 촉진하기 위한 액비저장조는 내구성이 높아야 하며, 압력에 견딜 수 있는 안전한 구조임과 동시에 부식성 가스나 화학적 성분 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바닥 침전물의 청소가 용이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갖춘 저장조라 하더라도 액비저장 중 에 관리를 꾸준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액비는 작물의 영양원이기도 하지 만, 반대로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으면 토양과 수질의 주요 오염원이기 때 문이다. 액비저장조의 일반적인 관리기준은 다음과 같다.

16 1) 액비저장조 설치 전 검토사항 가) 액비 공급자와 저장조를 관리하고 액비를 이용할 농민이나 단체의 입장을 고려하여 저장조의 설치규모 및 장소 결정 나) 저장조를 설치할 토지 소유자 및 액비를 이용할 경작자의 범위 설정 다) 액비의 공급처와 연간 수급량, 공급시기의 결정 라) 저장조의 적정 설치규모와 살포장소 분산범위, 설치개소 수 마) 저장조 관리에 편리하며 액비를 운반, 살포하기 용이한 장소 마) 액비의 관리, 이용을 위한 농가의 공동 및 개별이용 방안 사) 저장조의 시공비용, 관리비용, 가축분뇨의 운송비용의 부담 주체와 방법 2) 액비저장조의 설치 시 고려사항 가) 내구성이 높고 유지보수, 바닥 침전물의 청소가 용이할 것 나) 액비에서 발생하는 부식성 가스나 화학적 성분에 의해서도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 다) 저장액비의 압력에 견딜 수 있고, 액비의 누출로 인한 토양 및 지하수 오 염의 우려가 없을 것 라) 마을부근이나 큰 도로변 등 악취발생으로 인한 민원발생의 소지가 없는 곳일 것 마) 트랙터, 액비운반 트럭 등 대형 운반 및 살포장비의 출입이 용이한 곳일 것 바) 액비저장조를 설치하여 마을의 경관에 악영향은 미치지 않는 곳일 것 사) 장마철 상습 침수지역이나 하천 주변 또는 지반이 연약하여 액비저장 조가 파손되거나 또는 저장한 액비가 유실될 우려가 없는 곳일 것 아) 시공비가 저렴할 것 3) 액비저장조 관리시 유의사항 가) 액비저장조는 부식에 강하고 내구연한이 높은 재질이어야 하며, 바닥을 콘 크리트로 할 경우 특히 벽체와 맞닿는 부분이 누수가 되지 않도록 시공 하여야 한다(액비누출 점검 및 조치가 가능하도록 가급적 지상식으로 설 치한다). 나) 액비저장조 설치농가는 동절기를 지나면서 저장조 내 액비의 동결 및 해 빙에 따른 저장조의 뒤틀림 현상ㆍ누수ㆍ바닥의 균열이 없는지 살펴보아 야 한다(평상시 청결하게 유지ㆍ관리하여 액비누출시 쉽게 점검될 수 있 도록 한다).

17 다) 액비저장조 내에서 자연증발되는 수분의 양보다 강우량이 많은 곳은 집중호우로 인해 저장조의 액비가 넘칠 우려가 있으므로 지붕을 설치 하거나 여유 공간을 더 확보하여야 한다(탱크용량의 80~90% 수준으로 액비통을 채운다). 라) 질 좋은 액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환경이 양호하여 소독수나 항생제를 적게 사용하는 농가의 신선한 가축분뇨를 선택하고, 가축분뇨를 저장 조에 투입하기 전에 이물질 등(주사기, 약병, 비닐, 털, 생활쓰레기, 기타)을 충분히 제거한다(액비를 펌핑ㆍ살포할 때 이물질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펌프 또는 파이프 파손 방지 및 악취로 인한 민원 우 려가 없어야 한다). 마) 저장조 내 가축분뇨는 저장ㆍ발효기간 동안 표면층, 중간층, 바닥층으 로 나뉘어져 액비성분이 고르지 못하므로 경지에 살포하기 2~3일전부 터 교반이나 펌핑을 통 하여 액비성분을 고르게 섞은 후 반출ㆍ살포 한다(특수발효방법 외의 경우 액비화되기까지 매일 일정량의 폭기 등 을 통한 발효를 촉진하고, 완전 발효 후 사용시까지 주기적으로 폭기를 실시한다). 침전물의 퇴적을 방지하기 위해서 교반장치를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교반 을 실시해 주어야 한다. 액비살포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악취발생과 부숙 여부이다. 액비화 과 정중의 악취제거와 부숙 촉진을 위해서는 저장조에 폭기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바) 액비가 반출된 후 저장조 내부의 침전물을 제거한 후 가축분뇨를 반입한 다. 침전물을 처리하지 않고 축산분뇨를 반입하게 되면 퇴적층이 해마다 높아져 저장용량이 줄어들 뿐 아니라 나중에는 침전물을 처리하지 못할 정도가 되어 저장조를 방치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사) 가축분뇨 공급자와 저장조를 관리하고 액비를 이용할 농민이나 단체 가 액비 연간 발생량과 공급시기 등을 사전에 협의하여 연간 활용계 획을 수립한다.

18 아) 환경개선제는 유효기간을 지켜야 정상적인 효능이 발생한다. 제품을 개봉 한 후에는 신속하게 사용하고, 사용하다 남은 제품은 수분이나 공기가 접촉되지 않도록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하게 하고 습하지 않은 곳에 보관한다. 자) 액비중 비료성분함량은 투입원료와 부숙방법, 부숙기간 등에 따라 차 이가 많으므로 액비 저장조마다 사용직전에 반드시 분석해야 한다. 액 비분석은 채취날짜, 시료명, 주소, 성명 등을 기재한 후 관할 시ㆍ군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고, 액비사용처방서를 발급받아 작물별 살포량 을 결정한다. 차) 밀폐식 저장조 내에는 유해가스가 상존하고 있어 위험하므로 관리시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황화수소, 암모니아, 메탄가스, 이산화탄소 등은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저장조 내부 청소시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다. 가축분뇨 액비 제조 및 저장시 악취저감 방법 1) 양돈분뇨 액비제조 및 저장시 악취저감 방법 액비제조시 공기를 주입하여 호기성 발효를 시킴. - 적정 폭기량 : 슬러리 1m3당 2.5m3의 공기를 1시간에 주입 - 장점 : 고형물이 액화되어 살포가 용이하고 악취 감소 - 단점 : 양분 손실(특히 질소) 및 폭기에 따른 에너지 비용 추가 저장탱크에 뚜껑을 덮어주어 저장기간 중 악취 휘산을 감소 표 4-4. 저장조의 슬러리 표면처리 형태별 암모니아 휘산율 저장조의 슬러리 표면처리 콘크리트 지붕 비닐 볏짚, 10cm 피트모스, 10cm 유채 기름살포, 0.5cm 뚜껑 없음 암모니아 휘산율(%) 5~10 10~15 30~40 5~20 15~20 25~75

지표3권1-265

지표3권1-265 894 895 896 897 898 899 900 901 산 학 리 축산업은 벼농사와 비교할 때 농한기가 없다는 것이 이점이다. 또한 가을에 추수한 짚과 왕겨를 축사 바 닥에 깔아서 쓰고, 가축의 배설물이 쌓이면 걷어내서 거름으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축 배설물을 거름 으로 쓰면 농사를 지을 때 좋은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고, 축산 오염물을 배출하지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11-1480523-001074-01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11-1480523-001074-01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i - - ii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xv - - xvi - - xvii - - xviii - - xix - - xx - - xxi - - xxii - - xxiii - - xxiv - - xxv - - I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맨홀 일부분에 관통되게 결합되는 맨홀결합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전방에 연통되게 형성되어 토양속에 묻히게 설치되고, 외주면에는 지하수가 유입될 수 있는 다수의 통공이 관통 형성된 지하수유입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후방에 연통되고 수직으로 세워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맨홀 일부분에 관통되게 결합되는 맨홀결합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전방에 연통되게 형성되어 토양속에 묻히게 설치되고, 외주면에는 지하수가 유입될 수 있는 다수의 통공이 관통 형성된 지하수유입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후방에 연통되고 수직으로 세워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G01F 23/02 (2006.01) G01F 23/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7-0096769 (22) 출원일자 2007년09월21일 심사청구일자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54) 지하수위 관측장치 2007년09월21일 (11) 공개번호 10-2009-0031004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요약문 I. 제목 산화부상기를이용하는축산분뇨처리공법의질소제거기술개선 II. 연구의목적및필요성 본연구의목적은축산분뇨의최종처리수가최소한액비의기준을안정적으로만족시킬 수있도록하는것이고, 향후축산폐수공공처리시설의배출허용기준의달성가능성도고려 하여공정개발의방향을설정하여축산폐수공공처리서설의질소 인배출허용기준을만족시 킬수있는축산분뇨처리공정을개발하는것이다. 축산분뇨를처리하여이용하는액비의기준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 담당교수 : 임동희교수, E8-10 동 803 호 E-mail: limkr@cbnu.ac.kr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임동희 1 학습목표 6 장물오염물질과물오염 (On-line class: Ch.6-4) 중요개념정리 생물학적산소요구량

More information

1-표지 및 목차 & 1-서론 (최종보고서안).hwp

1-표지 및 목차 & 1-서론 (최종보고서안).hwp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1 제 1 장서론 하수도시설내진기준마련을위한연구 1.1 1.2 1.3 제 1 장서론 하수도시설내진기준마련을위한연구 2 제 2 장 국내외주요지진발생현황 및피해사례조사 분석 하수도시설내진기준마련을위한연주 2.1 서론 2.2 국내지진발생현황및발생빈도 2.3 국외주요지진과하수도시설피해상황 제 2 장국내외주요지진발생현황및피해사례조사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ı_0124

»¶¥ı_0124 For Better Chemically Yours Tel 02) 833-2521 Fax 02) 844-2521 2 395-67 402 To21 Co., Ltd. 402 Lotte Tower, 395-67, Shindaebang-2-dong, Dongjak-ku, Seoul, 156-711, Korea http://www.to21.co.kr Chemical Management

More information

목 차 - 3 - (( () (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2) 3) 마이크로나이즈드구리화합물, N-N 디알킬 N-N 디메칠벤질알킬암모니움카보에니트등으로구성됨. 1)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More information

농생명산업에관한교과 1. 성격,.,.,,.,,,...,,,. 2. 목표,,. 2...,... 3 농 -1. 농업이해 1. 성격,,,,. 2. 목표,. 3. 내용 가. 농업과인간 나. 농업과학기술 다. 농업과농촌문화 4 라. 농업학습과청소년조직 4-H 마. 농업과진로 4. 교수ㆍ학습방법.,..,,..,,,..,. 5. 평가. ( )..,,..,..,,. 5 농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목차 - 1 - - 2 - - 3 - 표목차 - 4 - - 5 - 그림목차 - 6 - - 7 - - 1 - Ÿ Ÿ Ÿ Ÿ Ÿ Ÿ Ÿ Ÿ Ÿ - 2 - - 3 - - 4 - - 5 - + 유기물 (2.1) (2.2) (2.3) (2.4) (2.5) - 6 - (2.6) (2.7) - 7 - α α - 8 - - 9 - - 10 - - 11 - - 12 - β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 한상욱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2동 81 태강아파트 1014동 201호 김진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 강촌마을 2단지 한 신아파트 216-402 - 2 -

(72) 발명자 한상욱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2동 81 태강아파트 1014동 201호 김진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 강촌마을 2단지 한 신아파트 216-402 - 2 -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3B 3/03 (2006.01) E03F 1/00 (2006.01) C02F 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136139 (22) 출원일자 2011년12월16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795918 B1* KR101036279

More information

괘상원리에 기초한 도심재개발 경관 이원관계의 해석

괘상원리에 기초한 도심재개발 경관 이원관계의 해석 한국조경학회지 41(5): 68~77, 2013. 10. http://dx.doi.org/10.9715/kila.2013.41.5.068 The Water Circulation Improvement of Apartment Complex by applying LID Technologies - Focused on the Application of Infiltration

More information

<C7A5C1F62DB8F1C2F72E687770>

<C7A5C1F62DB8F1C2F72E687770> 당해 당해 사업이 사업이 대기질 대기질 및 악취에 악취에 영향을 영향을 주는 주는 사업일 사업일 경우 경우 기초자료 기초자료 확보 확보 지형지질 지형지질 특성자료 특성자료 검토 검토 특이한 특이한 지형지질이 지형지질이 분포하는가? 분포하는가? Yes 영향이 영향이 예상되는가? 예상되는가? Yes 보호대책 보호대책 수립 수립 No No 절토사면고가 절토사면고가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장비구성 : - 5 - - 6 - 치 - 7 - μ - 8 - - 9 - 고체흡착관의안정화방법및기기 (Tube conditioner)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전기냉각저온농축장치 (TD) GC/FPD - 18 - GC/FID Headspace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KBO_보일러 사용기술 규격_에너지관리공단

KBO_보일러 사용기술 규격_에너지관리공단 보일러 및 압력용기 기술규격(KEMCO코드) 중 보일러의 제조, 설치, 사용과 관련된 아래 규격을 보일러 압력용기 기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에 제정공표합니다. 1. 보일러 제조기술 규격(KBM) 2. 보일러 설치기술 규격(KBI) 3. 보일러 사용기술 규격(KBO) 2002년 5월 29일 2 0 0 2 KBO 목차 Korea Boiler Operation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012 (Page 54)

012 (Page 54) 환경논문 제 11 회전국학생환경논문 수필경시대회논문부문최우수상 하수슬러지와음식물쓰레기의통합소화효율평가 충남대학교대학원환경공학과전문환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실험재료및방법 Ⅳ. 실험결과및고찰 Ⅴ. 요약및결론 Ⅰ. 서론 1980년대부터 1990년대초반을폐기물의소각과자원화의논쟁시대라하고, 1994 1995년을쓰레기종량제의시대라한다면 1996년부터는음식물쓰레기와의전쟁시대라고하여도무리가없을만큼음식물쓰레기는사회적인문제로대두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30372DC8B2B1E2BCBA5FC1A6C1D62E687770>

<30372DC8B2B1E2BCBA5FC1A6C1D62E687770> 한국환경농학회지제26권제1 호 (2007)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Agriculture Vol. 26, No. 1, pp. 49-54 연구보문 제주토양에서시용한가축분중양분의유효화율 황기성 * 이인복 박진면 유봉식 원예연구소원예토양관리팀 (2007년 2월 14 일접수, 2007년 3월 22 일수리) Fractional Recovery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연구목표 재료및방법 년도시험연구보고서

연구목표 재료및방법 년도시험연구보고서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optimum concentration of cactus standard nutrient solution for hydroponic culture in potted succulents, Echeveria derenbergii, Sedeveria Letizia and Cotyledon

More information

농업기반정비사업 계획설계기준 개편

농업기반정비사업 계획설계기준 개편 발간등록번호 11-1543000-000714-01 http://rri.ekr.or.kr Reforms of Code Structure for the Agricultural Infrastructure Design Standards (Ⅰ)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More information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2014.11 031) 379-6902, 6912 1600-1004 http://buy.lh.or.kr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교통망도 토지이용계획도 동탄2 신도시 토지공급안내 일반상업용지 근린상업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업무시설용지 주차장용지 유통업무설비용지 토지이용계획 동탄2신도시, 교통에 날개를

More information

<C1A4C3A5BAB8B0EDBCAD2E687770>

<C1A4C3A5BAB8B0EDBCAD2E687770> Korea Environment Institute 공업용수 Chelate Resin Exchanger 생산공장 Micro Filter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범위청구항 1 가축분뇨및분뇨에서협잡물제거후 1차저류시키고, 고액분리기에의하여고형물을제거한후, 2차저류시키는전처리단계 ; 상기전처리단계를거친처리수에포함된유기물, 질소및인을미생물에의하여제거하고, 분리막모듈에의하여부유물질을제거하는고도처리단계 ; 상기고도처리단계를거친

특허청구의범위청구항 1 가축분뇨및분뇨에서협잡물제거후 1차저류시키고, 고액분리기에의하여고형물을제거한후, 2차저류시키는전처리단계 ; 상기전처리단계를거친처리수에포함된유기물, 질소및인을미생물에의하여제거하고, 분리막모듈에의하여부유물질을제거하는고도처리단계 ; 상기고도처리단계를거친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C02F 9/14 (2006.01) C05F 3/00 (2006.01) C02F 103/2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9-0081567 (22) 출원일자 2009 년 08 월 31 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16097856 A* KR100818675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범위청구항 1 물을여과하는필터부 ; 상기필터부에물을유동시키는정수관 ; 상기정수관에설치되고, 상기정수관의수류를이용하여전기를발생시키는발전모듈 ; 및상기정수관에배치되고, 상기발전모듈에서발생된전기가공급되고, 상기정수관을따라유동되는정수를전기분해하여살균하는살균모듈 ; 을

특허청구의범위청구항 1 물을여과하는필터부 ; 상기필터부에물을유동시키는정수관 ; 상기정수관에설치되고, 상기정수관의수류를이용하여전기를발생시키는발전모듈 ; 및상기정수관에배치되고, 상기발전모듈에서발생된전기가공급되고, 상기정수관을따라유동되는정수를전기분해하여살균하는살균모듈 ; 을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공개특허공보 (A) B01D 35/00 (2006.01) C02F 1/461 (2006.01) C02F 1/467 (2006.01) (21) 출원번호 10-2009-0019000 (22) 출원일자 2009 년 03 월 05 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전체청구항수 : 총 4 항 (54) 정수기 (11)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목 차 1. LED/ 광 1 2. 자동차 의료기기 정보가전 플랜트엔지니어링 생산시스템 조선 로봇 화학공정 세라믹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목 차 1. LED/ 광 1 2. 자동차 의료기기 정보가전 플랜트엔지니어링 생산시스템 조선 로봇 화학공정 세라믹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주요산업별글로벌기술규제 2015. 12.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목 차 1. LED/ 광 1 2. 자동차 38 3. 의료기기 71 4. 정보가전 88 5. 플랜트엔지니어링 105 6. 생산시스템 119 7. 조선 133 8. 로봇 165 9. 화학공정 189 10. 세라믹 206 11. 디스플레이 231 12. 이차전지 246 13. 섬유의류 265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제536호 인천광역시 연수구 2009. 8. 10 월요일 구정방향 단계별 개발계획 ( 단위 : 억원) 주체별 재원부담 규모 ( 단위 : 억원) < 송도지구 생활권별 인구 배분계획 > < 첨단산업클러스터(5 7 공구) 토지이용계획 > 규 모 구분 등급 류별 번호 폭원 기 능 연장 (m) 기 점 종 점 사용형태 주요

More information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 총목차 -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Ⅲ. 소화전설비규정 Ⅳ. 소화펌프자동차설비규정 Ⅴ. 자동화재탐지설비규정 Ⅵ. 스프링클러설비규정 Ⅶ. 자동화재속보설비규정 Ⅷ. 포소화설비규정 Ⅸ. 이산화탄소소화설비규정 Ⅹ. 할론1301소화설비규정 Ⅺ. 청정소화약제소화설비규정 Ⅻ. 소화설비할인율표 ⅩⅢ. 부록 Ⅰ. 통칙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More information

Corporation Limited MODEL 제 품 제 원 스텐레스장축 NS_100 10A -사용압력 : 5.0 MPa -사용온도: -196 ~+60 -사용유체 : LN₂, LO₂, LAr, -사용용도 : 초저온배관, 초저온 저장탱크, 기타 50A Cryogenic

Corporation Limited MODEL 제 품 제 원 스텐레스장축 NS_100 10A -사용압력 : 5.0 MPa -사용온도: -196 ~+60 -사용유체 : LN₂, LO₂, LAr, -사용용도 : 초저온배관, 초저온 저장탱크, 기타 50A Cryogenic ( 주 ) 엔에스티이 GAS MARKET Corporation Limited MFR Cryogenic Valve Multi-Functional Regulator for Cryogenic Storage -MFR-ELP( 감압 / 승압기능 ) -MFR-EL( 기액절제방식감압 ) MC 500 Regulator (sus belows type) - 대유량 (300~700N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 악취배출시설업종별관리매뉴얼마련 (Ⅱ) 환경부

최종보고서 악취배출시설업종별관리매뉴얼마련 (Ⅱ) 환경부 최종보고서 악취배출시설업종별관리매뉴얼마련 (Ⅱ) 2009. 5. 환경부 제출문 - - < 1 > 1. 2 2. 2 3. 2 4. 2 5. 3 5.1 () () 3 5.2 3 5.3 3 5.4 3 5.5 Quick Guide Book 3 < 2 ()> 1. () 5 1.1 5 1.2 () 21 1.3 26 2. () 37 2.1 37 2.2 I 39 2.3 II

More information

<32C2F E313129C0E7B9DFBCDB2E687770>

<32C2F E313129C0E7B9DFBCDB2E687770> [ 덧붙임] 정보제공제출양식 제목호기성고농도수처리방법과장치 정보생산자 최홍복 정보출처 차세대환경부과제수행중에실험및조사된자료 (23.~26..3) 생산일자 23 년 -26 년수집일자 26. 제출일 26. 제출매수표지포함 매 내용요약. 2. 3. 서론 이론적고찰 적용방안 참고문헌차기제출예정정보요약 ( 주 ) 에코데이, 환경부과제 (23~26) : 유체유동을이용하여오폐수분해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 1 -

- 1 - 발간등록번호 11-1541000-001345-01 전통된장의농가기업형대량생산 system 개발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New & Renewable Energy 2016. 12 Vol. 12, No. 4 ISSN 1738-3935 http://dx.doi.org/10.7849/ksnre.2016.12.12.4.064 [2016-12-BM-008] 우분의고형연료화를위한특성분석 이성현 1)* ㆍ유병기 1) ㆍ주선이 1) ㆍ강연구 1) ㆍ정광화 2) Characteristics of

More information

9.1 현황및문제점 2012 년현재수원시의분뇨발생량은 512m3 / 일로서수세식은 25m3 / 일, 수거식은 487m3 / 일로서수원시위생 ( 분뇨 ) 처리시설에서처리하고있다. 분뇨발생량은 2009 년을기점으로과거 2008 년 ~2009 년에는분뇨발생량이증가하였으나 2

9.1 현황및문제점 2012 년현재수원시의분뇨발생량은 512m3 / 일로서수세식은 25m3 / 일, 수거식은 487m3 / 일로서수원시위생 ( 분뇨 ) 처리시설에서처리하고있다. 분뇨발생량은 2009 년을기점으로과거 2008 년 ~2009 년에는분뇨발생량이증가하였으나 2 9.1 현황및문제점 9.2 계획의기본방향 9.3 시설계획 Ⅸ-1 9.1 현황및문제점 2012 년현재수원시의분뇨발생량은 512m3 / 일로서수세식은 25m3 / 일, 수거식은 487m3 / 일로서수원시위생 ( 분뇨 ) 처리시설에서처리하고있다. 분뇨발생량은 2009 년을기점으로과거 2008 년 ~2009 년에는분뇨발생량이증가하였으나 2009 년이후로는정체현상을보이고있다.

More information

(주)비비코리아 회사명 : (주)비비코리아 설립연도 : 1999년 대표자 : 이상락 연락처 :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청북중앙로 329 매출액 : 21억4천(2015년) 수출액 : 16만달러(2015년) 주요생산품 : 발효홍국BSL(분말)

(주)비비코리아 회사명 : (주)비비코리아 설립연도 : 1999년 대표자 : 이상락 연락처 :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청북중앙로 329 매출액 : 21억4천(2015년) 수출액 : 16만달러(2015년) 주요생산품 : 발효홍국BSL(분말) R&D와 기술력, 수출농업에 날개를 달다 농기자재 유익 미생물 사료첨가제로 수출시장 개척 (주)비비코리아 (주)비비코리아는 농촌진흥청에서 이전받은 기술을 바탕으로 가축사료 첨가용 미생물 제제 분야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2015년 16만달러 수출에 이어 올해는 40만 달러 수출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과 동남아 사료 첨가제 시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5B30345F435220205DBBFDBBEAC0DAC3A5C0D3C0E7C8B0BFEB28BFA9C1D8C8A3292E687770>

<5B30345F435220205DBBFDBBEAC0DAC3A5C0D3C0E7C8B0BFEB28BFA9C1D8C8A3292E687770> 3-10%성장, 가중치(.5,.3,.2) 재활용율 % 3년평균 의무율(%) 가중치 의무율(%) 83 78 % 73 68 63 58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연도 3-10%성장, 가중치(.5,.3,.2) 기존식의무량 3년평균의무량 가중치의무량 115 105 톤 95 85 75 65 2006 2007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성장을선도하는폐기물처리시설조성

More information

<52452D30342DB3F3C3CCB0E6B0FCB0A1C4A1C6F2B0A1BFCDB0FCB8AEB9E6BEC82830363031323129B1E8B1A4C0D32E687770>

<52452D30342DB3F3C3CCB0E6B0FCB0A1C4A1C6F2B0A1BFCDB0FCB8AEB9E6BEC82830363031323129B1E8B1A4C0D32E687770> KEI 2005 RE-04 연구보고서 농촌의 경관가치 평가와 관리 방안 - 심미적 경제적 가치와 환경정책 김광임 박용하 최재용 박재근 박소현 KEI 2005 RE-04 연구보고서 농촌의 경관가치 평가와 관리 방안 - 심미적 경제적 가치와 환경정책 김광임 박용하 최재용 박재근 박소현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More information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안식향산안식향산나트륨안식향산칼륨안식향산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0.6 이하 ( 안식향산으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또는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과병용할때에는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과파라옥시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의합계가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대체부품 인증제도

대체부품 인증제도 - 1 - - 2 - 심사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28C1D62920C1A4B8B220B9D9C0CCBFC0B0A1BDBABBE7BEF7C1A6BEC8BCAD5F E392E3032>

<4D F736F F F696E74202D2028C1D62920C1A4B8B220B9D9C0CCBFC0B0A1BDBABBE7BEF7C1A6BEC8BCAD5F E392E3032> 바이오가스 프로젝트 (JIBS 공법 공법)) 목차 1. 회사소개 2. 바이오가스플랜트기술 3. 기술적용운영현황 4. 경제성분석 5. 지속적사업방향 03 10 19 23 27 1. 회사소개 회사소개 강동열 2000 년 8 월 26 일 13 억원 바이오가스플랜트, 스테인레스저장조및기타수처리관련제품 전남순천시서면압곡리 130-1 135 억원 (2009 년 12 월기준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김용진).fm

(김용진).fm 한국도시환경학회지제 16 권 2 호 201-205 (2016.6.30) ISSN 1598-253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Urban Environment (2016) Vol. 16, No. 2, pp. 201-205 Availability of Mixture of Cattle Manure and Used Coffee Grounds

More information

스마트주택용분전반_160331

스마트주택용분전반_160331 Smart Distribution Board / Home Distribution Board Moving Forward into the World 02_03 World Class Brand 04_05 Smart Distribution Board / Home Distribution Board C o n t e n t s Smart Distribution Board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가공기업수 전체 일가공능력 400 톤이상 200~400 톤 100~200 톤 100 톤이하 2006 7,698 103 262 1,241 6,092 2007 7,548 95 251 1,059 6,143-8 - - 9 - 구분 유류가격인건비운송비 경유휘발유남여 원 / 톤, km 원 /10

More information

2015 년주요업무계획

2015 년주요업무계획 2015 년주요업무계획 2014. 12. 29. 목 차. 2014 년평가 1. 2015 년업무추진방향 11. 핵심추진과제 14. 주요업무추진계획 24 Ⅴ. 분기별추진일정 46 < 참고 > . 2014 년평가 1. 주요성과 2. 미흡한점 - 1 - 1. 주요성과 미래대비동물자원활용기술개발 ( 국정과제 12-2) - 2 - 가축개량및보급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1607 - 1 - - 2 - - 3 - 그림 1-4 - - 5 - 그림 3 농도에따른댓잎추출액의항세균효과 - 6 - 그림 4 한천확산법 그림 5 배지에균뿌리는과정 그림 6 배지에균스프레딩하는과정 표 1 실험에사용한미생물의종류와배양에사용한배지 Bacterial Strain Gram (+) bacteria Rothia dentocariosa G1201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98 100 102 104 106 108 110 112 114 116 118 120 122 124 126 석실 내부 현황사진(시상) 분구 동편 매납토기 분구 북편 매납토기1 분구 북편 매납토기2 1. 토양 이화학적 분석 토색 측정은 각 층위의 토양시료를 자연 상태로 채취하여 음지에서 Munsell soil color charts에

More information

1 밤나무 관리 월력표 및 일반사항 01 2 전년 12월~1월 주요 관리내용 01 접수채취 정지전정 수형조절 (재배지) 월 주요 관리내용 01 대목 양성을 위한 파종 식재 (재배지) 시비 (재배지) 월 주

1 밤나무 관리 월력표 및 일반사항 01 2 전년 12월~1월 주요 관리내용 01 접수채취 정지전정 수형조절 (재배지) 월 주요 관리내용 01 대목 양성을 위한 파종 식재 (재배지) 시비 (재배지) 월 주 밤나무 재배 관리 매뉴얼 1 밤나무 관리 월력표 및 일반사항 01 2 전년 12월~1월 주요 관리내용 01 접수채취 16 02 정지전정 17 03 수형조절 (재배지) 20 3 3월 주요 관리내용 01 대목 양성을 위한 파종 26 02 식재 (재배지) 27 03 시비 (재배지) 29 4 4월 주요 관리내용 01 접목 31 5 6~8월 주요 관리내용 01 풀베기

More information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Special Issues 특집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1 개황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매년 세계 에너지시장에 대한 중장기 전망을 발표해 오고 있다. 2014년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은 분석기간을 2040년까지 확대해 장기 전망과 분석을 수행했고 에너지소비와 수급측면의 종합적인 동향과 석유 천연 가스 석탄 전력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효율 등의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 1 - - 1 - - 2 - 재해대책본부장 재난및안전보건관리감독자 재난및안전보건관리총괄부서장 상황관리반방호복구반지원반 구분업무분장주요임무 - 3 - 구분근무형태상황반장부반장비고 - 4 - - 5 - - 6 - - 7 - - 8 -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

More information

완결과제최종보고서 - 482 - - 483 - 요약문 제목 온실가스발생저감을위한작물의재배관리기술개발 연구개발의목적및필요성 목적 경종분야온실가스저감형경종관리기술개발 온실가스저감농경지온실가스감축기술개발 논 종 밭 종 추가감축기술 밭작물 고추 콩 의비료시비관리 종 유기물 완효성비료 필요성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에의거농업분야온실가스감축기술개발필요 년배출전망치에따른감축기술지원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지표2권1-273

지표2권1-273 580 581 582 583 584 585 586 587 588 589 590 591 592 593 연 기 3 리 594 이름 돌공이 용도 곡식 빻기, 곡식 찧기 이름 손굴림돌 용도 씨앗을 땅속 깊숙이 넣기 위한 도구 이름 가마니 용도 곡식 보관 마을별 지표조사 소유자 재질 소유자 재질 소유자 재질 박광규 이름 삼태기 돌 용도 거름, 흙, 곡식 나르기 김종상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KC CODE KCS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국가건설기준

KC CODE KCS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국가건설기준 KC CODE KCS 57 80 20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57 80 20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http://www.kcsc.re.kr 국가건설기준 목차 KCS 57 80 20 상수도공사공기기계설비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2 참고기준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Ⅰ 검토배경 1

Ⅰ 검토배경 1 Ⅰ 검토배경 1 40 30 20 30 타이트록망 2.5X150 40 Ⅱ 그간추진경과 Ⅲ 현황및문제점 2 1) 2) 3 Ⅳ 개선방안 4 Ⅴ 적용방안 5 6 7 붙임 능형울타리 경관저해 사례 3 유도울타리 시공사례 가시권지역 방형울타리 사례 평지 절토부 선형관리 어려움 절토부 선형관리 어려움 굴곡이 많은 지역 경관저하 도로인접시 주행경관 저하 절토부 상단 절 성토부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단체표준심사위원회 - 2 - 목 차 - 1 - - 2 - - 규격별및무게 - 3 - 표 4-4 - 원형 그림 1-5 - 각형 - 6 - - 7 - B 부상세 C 부상세 D 부상세 부도 1 - 하수도용회주철 ( 648) 뚜껑및틀 - 8 - 손잡이 부도 2 - 상수도용구상흑연주철 ( 648X100) 뚜껑및틀 - 9 - 손잡이상세 무늬도 C 부상세 B 부상세

More information

12나라살림-예산표지 수정본

12나라살림-예산표지 수정본 2012 S U M M A R Y O F F Y 2 0 1 2 B U D G E T 01 02 03 SUMMARY OF FY 2012 BUDGET 01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02 1 35 2 36 37 38 39 40 41 42 3 43 44 45 46 4 47 48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중금속처리제 Metalsorb TM NF Korea Co., Ltd Metalsorb 제품군개요 중금속처리제 (Chelating agent) 지난 10 여년간, 중금속류및기타다양한오염원에대한환경보호법규가강화되어졌으며, 방류수및토양등에서의중금속오염은지속적으로문제가되고있는현실이다. 이러한중금속들의낮은농도에서의독성들과생명체들에축적되는경향으로전세계에서점차적으로규제가강화될뿐만아니라방류수중의중금속을처리해야하는요구가증가되어지고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