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Defined Storage For Dummies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Software‐Defined Storage For Dummies"

Transcription

1 제공 학습할내용 : 스토리지비용관리 스토리지병목현상해결 스토리지관리문제해결에 IBM Spectrum Storage 활용

2

3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Neal Ekker

4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Software Defined Storage For Dummies ) IBM 한정판발행처 John Wiley & Sons, Inc. 111 River St. Hoboken, NJ Copyright 2017 by John Wiley & Sons, Inc. 본발행물의일부도발행자의사전서면허가없이전재하거나검색시스템에저장하거나전자, 기계, 사진복사, 녹화, 스캔등어떤형식이나수단으로도전송할수없습니다. 단, 미저작권법 (1976 United States Copyright Act) 107 조또는 108 조에의거하여허용되는경우는제외합니다. 발행자에게허가를요청하려면다음연락처로문의하십시오. Permissions Department, John Wiley & Sons, Inc., 111 River Street, Hoboken, NJ 07030, (201) , 팩스 (201) , 웹사이트 상표 : Wiley, For Dummies, Dummies Man 로고, The Dummies Way, Dummies.com, Making Everything Easier, 관련상표는미국및기타국가에서 John Wiley & Sons, Inc. 및 / 또는그계열사의상표이거나등록상표이며서면허가없이사용할수없습니다. IBM 및 IBM 로고는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의등록상표입니다. 기타상표는해당소유자의자산입니다. John Wiley & Sons, Inc. 는이책에언급된어떤제품또는벤더와도상관없습니다. 책임의제한 / 보증부인 : 발행인과저자는본저작물내용의정확성또는완전성과관련하여어떠한진술이나보증도하지않으며, 특정목적에대한적합성에대한보증을포함하여모든보증을명시적으로부인합니다. 판매또는프로모션자료에의해어떤보증도발생하거나확장될수없습니다. 여기에수록된조언및전략이일부상황에적합하지않을수있습니다. 본저작물은발행인이법률, 회계, 기타전문서비스를제공하지않음을전제로판매됩니다. 전문적인지원이필요할경우실력을갖춘전문가의서비스를이용해야합니다. 발행인과저자모두그로인해발생하는손해에대해책임을지지않습니다. 본저작물에서어떤조직이나웹사이트가인용의형태로또는잠재적인추가정보출처로언급되더라도저자나발행인이해당조직이나웹사이트에서제공할수있는정보또는제안을보증하는것을의미하지않습니다. 또한독자는본저작물에명시된인터넷웹사이트가본저작물의작성시점부터독자가읽는시점의사이에변경되었거나폐쇄되었을수도있음을인지해야합니다. 다른제품및서비스에대한또는특정기업이나기관을위한맞춤형 For Dummies 도서제작방법에대한일반적인정보는미국의당사사업개발팀으로문의하십시오 ( , info@dummies.biz, 제품또는서비스에 For Dummies 브랜드를사용하기위한라이센스취득에대해서는 BrandedRights&Licenses@Wiley.com 으로문의하십시오. ISBN: (pbk), ISBN: (ebk) 미국에서제작 도움주신분들이책을출간할수있도록도와주신분들께감사드립니다. 프로젝트편집자 : Carrie A. Burchfield 편집책임자 : Rev Mengle 검토편집자 : Steve Hayes 비즈니스개발담당자 : Sue Blessing 프로덕션편집자 : Antony Sami

5 목차 서론 1 이책에대하여... 1 이책에사용된아이콘... 2 기타정보 장데이터스토리지의미래예측... 3 비즈니스와스토리지기술의연계... 3 스토리지솔루션의현재동인과미래동인분석... 6 스토리지관련비용절감... 6 더효율적인스토리지관리... 7 자주손쉽게데이터이동... 8 가장효과적으로데이터보호... 8 수월하게데이터의모든다양성수용... 9 데이터자산에서최고의비즈니스가치창출 장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란? SDS 정의 스토리지가상화 SDS의주요이점분석 민첩성 제어 효율성 장스토리지및데이터제어의관점에서 IBM Spectrum Storage 소개 IBM Spectrum Control IBM Spectrum Protect 효율성 확장가능한성능 우수한데이터보호 유연한복원 멀티사이트복제 장 IBM Spectrum Storage 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21

6 iv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IBM Spectrum Virtualize 스토리지가상화 압축 암호화 자동계층화 복제, 스냅샷, 미러링 씬프로비저닝 IBM Spectrum Accelerate IBM Spectrum Scale 정보라이프사이클관리 데이터가용성, 안정성, 무결성보장 Hadoop 지원 OpenStack 클라우드 SDS 활성화 IBM Spectrum Archive 장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의 10가지활용사례 플래시와연계 클라우드에서관리 하이브리드클라우드활성화 클라우드에서데이터보호 클라우드에데이터아카이빙 빅데이터분석간소화 파일및오브젝트스토리지통합... 43

7 귀 서론 사를비롯한미래의기업은 " 사고하는 " 기업, IBM의표현을빌자면코그너티브비즈니스가될것입니다. 코그너티브비즈니스는데이터자산을활용하여경쟁우위를확보합니다. 귀사가데이터자산을자유자재로사용하면서어떤목표든이룰수있도록도와주는기술을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IT) 이라고합니다. 비즈니스 IT, 혹은엔터프라이즈 IT 의기본구성요소중하나가데이터스토리지입니다. 현재의 IT 및비즈니스내부의진정한동인은데이터자산에서더큰가치를창출하여경쟁우위를확보하고유지해야하는필요성에서나옵니다. 단순히데이터저장만으로는충분치않습니다. 더많은정보에의거하여더신속하게비즈니스의사결정을수행하고, 경쟁에서앞서나가고, 더우수한고객경험을생성하고, 가장효과적인사기방지및데이터보안을구현하는등이러한요구사항이새로운코그너티브비즈니스의시대를여는동인이되고있습니다. 전세계의많은기업은데이터자산에서더큰가치를얻고자이미새로운유형의엔터프라이즈데이터스토리지, 일명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 (software-defined storage, SDS) 를구축하기시작했습니다. 이기술은근본적으로기존의수동식스토리지를 " 사고하는 " 시스템, 즉자동으로데이터를모니터링하고적절하게이동하며여러강력한기능을제공하여궁극적으로는스토리지비용및복잡성을줄임과동시에데이터의가치를그어느때보다극대화하는시스템으로바꿔놓습니다. 이책에대하여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Software Defined Storage For Dummies), IBM 한정판에서는데이터관리기술분야에서일어나고있는이패러다임의변화를다룹니다. 대표적인 SDS 솔루션제품군인 IBM Spectrum Storage 를소개하고, 이 IBM 의 " 사고하는 " 시스템이귀사가코그너티브비즈니스로시장의선두주자가되는데어떤역할을할수있는지자세히살펴봅니다.

8 2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이책에사용된아이콘 여기서는때때로중요정보에주의를환기시키기위해특별한아이콘을사용합니다. 윙크하면서웃는얼굴이나깜찍한이모티콘은아니지만, 다음과같은아이콘이나타나면특히주목해주십시오. 이아이콘은기념일과생일처럼여러분이꼭기억해야할정보를나타냅니다. 이아이콘아래의내용은인간게놈지도나 IBM Watson 청사진등은아니지만도움이되는전문용어를설명합니다. 이아이콘은귀중한시간을내어이책을읽어주시는독자를위한간단하면서도유용한정보를나타냅니다. 여러분스스로위험을감수하셔야합니다. 사실정말위험한것은아닙니다. 혹시라도큰부담이될만한실수를예방하는데유용한조언입니다. 기타정보 이책에서는많은내용을다루고있으나지면이허락하는범위에국한된것입니다! 그러므로이책을다읽고나서 " 와, 정말좋은책이군, 더자세히알아볼데가있을까?" 라는생각이든다면 ibm.com/spectrum storage 를방문해주십시오. SDS 와 IBM Spectrum Storage 에대한더많은정보를얻을수있습니다. SDS 가더포괄적인소프트웨어정의인프라에어떻게들어맞는지자세히알아보려면 ibm.biz/softwaredefined 를방문해주십시오. 또한코그너티브비즈니스를처음접한다면 ibm.com/cognitive 에서 IBM 의코그너티브기술이귀사의이해, 추론, 학습과정을어떻게지원할수있는지알아보십시오.

9 1 장데이터스토리지의미래예측 이장에서다룰내용 비즈니스와데이터스토리지의연관성이해 스토리지솔루션의동인소개 사 실엔터프라이즈데이터스토리지의미래는비즈니스의미래와닮은꼴이될것입니다. 이장에서는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 (SDS) 가여러분과회사에왜유익한지비즈니스및일반 IT의관점에서살펴보겠습니다. 비즈니스와스토리지기술의연계 데이터스토리지의미래에대해생각할때지난수십여년간데이터가폭발적으로증가한것에초점을맞추곤합니다. 경이로운수치들이떠오릅니다. 이를테면업계분석가대부분은전세계의기업에서생성하고저장하는정보의양이대략 2 년마다 2 배로증가하고있다는데동의합니다. 한편, 그림 1-1 에서보여주는것처럼데이터스토리지예산은거의늘지않았습니다. 이와같이상충되는흐름이엔터프라이즈스토리지환경의현재상황및미래에벌어질일들에대한원인으로지목되곤합니다. 하지만이데이터증가및 IT 예산추세는스토리지의미래를좌우할진짜동인에서비롯된것일수도있습니다.

10 4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생각해보십시오. 테이프기반스토리지는매우저렴한기가바이트 (GB) 단위비용으로가까운미래의어떤스토리지요구사항도해결할만큼넉넉한용량을제공합니다. 급증하는모든데이터를저장하는것으로문제가해결될수있다면매우합리적인비용으로가능합니다. 제타바이트 데이터는약 2 년마다 2 배씩증가 엑사바이트 페타바이트 테라바이트 스토리지예산증가율은 1% ~ 5% 에불과 기가바이트 그림 1-1: 스토리지요구사항이스토리지예산보다훨씬빠른속도로증가하고있습니다. 그러나스토리지의미래및비즈니스자체의미래도데이터의규모또는속도에구애받지않고데이터자산으로부터더큰가치를창출해야하는쉽지않은요구사항에달려있습니다. " 데이터로부터가치를창출한다 " 는것이무엇을뜻할까요? 어떤온라인쇼핑객이한유통업체웹사이트를방문한다고가정해보십시오. 구매가이루어지면이전자상거래업체는기본적인구매데이터 ( 구매내역, 시점, 금액등 ) 를확보하게됩니다. 이업체가이러한정보를저장하고, 비슷한다른고객의구매내역도추적할수있다면어떨까요? 나중에이정보를불러와데이터분석소프트웨어를실행함으로써유익한추세정보를얻을수있습니다. 이를테면어떤제품과가장밀접한관련이있는인구통계집단을밝히거나일 / 월 / 년단위에서구매활동이가장왕성해지는시점을알아내는것입니다.

11 1 장 : 데이터스토리지의미래예측 5 유통기업은이간단한분석과추세정보를참조하여더효율적으로제품공급망을관리하거나, 일부품목의판매를중단시키고다른품목을더적극적으로판매하여결국비용은줄이고매출 / 이윤은늘릴수있는더우수한결정을내릴수도있습니다. 동일한데이터에서더많은가치의창출. 이는시작일뿐입니다. 어떤고객이방문하는제품웹페이지각각에대한정보를수집한다면어떨까요? 이데이터를충분히빠른속도로분석할수있다면고객이지금보고있는바지와어울리는신발의광고를게시하는것도가능합니다. 이미확보된정보로부터더큰가치를얻는셈입니다. 고객이웹페이지에머물러있는동안사실상 " 실시간으로 " 타깃광고를게시하려면매우빠르고효율적으로작동하는 IT 인프라가갖춰져야합니다. 밀리초단위로데이터를수집, 저장, 이동, 처리, 보호할수있어야합니다. 이것이정보기술의미래입니다. 그뿐만이아닙니다. 이온라인유통기업은최상의고객경험을제공하기위해최대한신속하게신용카드결제정보를수신, 검증, 처리해야하지만금융사기에대해어떻게대처해야할까요? IT 시스템에서결제처리후불과몇초내에도난신고된카드임을탐지할만큼충분한정보를검색, 로드, 분석할수있습니다. 데이터집합이원래의트랜잭션뿐아니라또다른마케팅, 사기예방, 공급망관리, 심지어전사적전략기획에도사용됨으로써누릴수있는부가가치도있습니다. 이처럼전세계수천여기업에서매분매초데이터로부터가치를발굴합니다. 하지만데이터스토리지시스템에대한요구사항이여기서끝나지않습니다. 모든기업은최대한수월하고경제적인방법으로데이터의가치를극대화하려합니다. 누구나더적은자원으로더많은일을해내길원합니다. SDS 는바로이처럼마법같은 IT 인프라를제공할수있도록진화했습니다.

12 6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스토리지솔루션의현재동인과미래동인분석 유형및규모에관계없이모든기업이데이터스토리지솔루션에서갖춰야할조건을더구체적으로살펴보겠습니다. 스토리지의미래가우리의관심사이므로여기서는엔터프라이즈데이터스토리지에서해결해야할 6 가지일반비즈니스 /IT 요구사항을제시합니다. 이것이바로 SDS 기술의발전동력이기도합니다. 스토리지관련비용절감 매일전세계에서약 15 페타바이트 (1 페타바이트 = 1,000 x 1,000GB) 의새로운정보가생성되고있습니다. Google 의 CEO 인 Eric Schmidt 에따르면, 인류문명이시작된때로부터 2003 년까지생성된양만큼의정보가이틀마다생성되고있습니다. 한편, 스토리지예산은매년 1% ~ 5% 증가하는수준에그치고있습니다. 즉데이터증가와스토리지지출간의격차가점점더벌어지는것입니다. 이러한격차및데이터자산에서더큰가치를창출하려는불굴의의지가맞물려모든기업및 IT 팀에게매우무거운데이터스토리지과제를안겨주고있습니다. 요컨대스토리지가지속적으로수요를해결하려면더저렴해져야합니다. 실제로기술의발전에힘입어다음과같이스토리지관련비용을낮출수있는새롭고더효과적인방식이끊임없이개발되고있습니다. 현재 3대데이터스토리지미디어, 즉테이프, 하드디스크드라이브, " 플래시 " SSD(solid state storage) 는해마다더적은비용으로더많은데이터를저장할수있도록발전합니다. 더효율적으로데이터를저장하거나저장된중복데이터의양을줄이는기술이더욱발전하면서널리보급되고있습니다. 이를데이터감축기술 (data reduction technologies) 이라고총칭하는데스토리지비용절감에큰도움이됩니다.

13 1 장 : 데이터스토리지의미래예측 7 플래시, 테이프등일부스토리지미디어에서는전기, 냉각, 데이터센터공간사용량을줄이면서스토리지운영비용절감에일조하고있습니다. 스토리지비용은광범위하고복잡한주제입니다. 위내용은그중극히일부에해당합니다. 그러나스토리지비용절감옵션은어떤형태로든지능적이고효과적인시스템모니터링및관리를필요로합니다. 이와같은스토리지비용절감기술의이점을제대로누리기위해서는 SDS 가그해결방안에포함되어야합니다. 더효율적인스토리지관리 스토리지비용절감기술및전략의효과를극대화하려면최대한효율적으로스토리지시스템을관리해야합니다. 사실더효율적인데이터스토리지관리는그자체만으로도여러모로비용절감효과를높일수있습니다. 예를들어자주액세스되는데이터를플래시와같은스토리지에저장하면그성능상의이점때문에이러한활성데이터집합에서더큰가치를얻을수있습니다. 한편사용빈도가더낮은데이터는성능이뛰어나지는않으나비용면에서유리한디스크또는테이프와같은스토리지미디어에저장합니다. 이를스토리지계층화 (storage tiering) 라고하며비용을낮추면서성능을높일수있는효과적인방법중하나입니다. 하지만여기서성공을거두려면별도의스토리지모니터링및관리기술이필요합니다. 인건비는모든 IT 예산에서큰비중을차지합니다. 스토리지시스템에서일부작업을자동으로, 그리고어쩌면더효율적으로수행하여 IT 인력을줄일수있다면어떨까요? 예를들어스토리지시스템에서수작업없이스토리지계층화를수행할수있다면어떨까요? IT 인력및비용을줄이거나, 뛰어난 IT 엔지니어팀이데이터자산에서가치를창출하는더다양하고효과적인방법을개발하고이행하는데전념할수있습니다. 더지능적이고효과적이고효율적인데이터스토리지관리는스토리지비용절감과연계됩니다. SDS 의효용가치도바로여기에있습니다.

14 8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자주손쉽게데이터이동 스토리지계층화가제대로이루어지려면 IT 팀또는지능형스토리지시스템이다른스토리지미디어로데이터를이동하는작업을자주수행해야합니다. 전세계의모든기업은월말정산및청구업무를처리해야합니다. 판매거래, 고객정보, 비용데이터를몇주간축적했다가월말에단몇시간동안집중적으로처리하여장부를조정하고청구서등여러결과물을생성합니다. 이것이스토리지계층화의전형적인비즈니스활용사례입니다. 한달간사용되지않는비즈니스데이터는테이프나디스크에저장하여비용을줄일수있습니다. 이데이터를사용해야할때는플래시로옮깁니다. 효율성이향상되고비용은절감됩니다. 이는데이터이동이라는빙산의일각일뿐입니다. 맨해튼부터뭄바이까지도처에지사를둔글로벌기업의경우는어떨까요? 각지사는가까이에두고사용해야할데이터가있습니다. 회사는모든데이터를한곳에취합하여보호하길원합니다. 해결책은무엇일까요? 데이터의복사본을만들어필요에따라가까운곳또는세계각지로이동하여비즈니스가치를최적화하는것입니다. 그러나데이터복사및이동은복잡하고많은비용이들수있으며매우신속하고고도로정확한의사소통과공조가필요합니다. 따라서지능형스토리지시스템이안성맞춤입니다. 가장효과적으로데이터보호 전세계의기업들이매년데이터보안침해로막대한비용을치르고있습니다. 고객정보유출사고의충격에서영원히회복하지못한기업도있습니다. IT 분석기관인 Enterprise Strategy Group(ESG) 에따르면 1/3 이넘는기업에서정보보안이니셔티브를최우선 IT 과제중하나로꼽고있습니다. 해커들의파괴력은나날이증가하고있으나, 데이터유출및데이터보호문제는단순히회사바깥으로부터일어나는공격에국한되지않습니다. 허리케인이일어나데이터센터가침수되면어떻게될까요?

15 1 장 : 데이터스토리지의미래예측 9 또는디스크드라이브에불이났다면? 부주의한직원이실수로다른전원케이블을뽑아버렸다면? 데이터보호기술및솔루션은칩단계부터전사적정책단계까지모든엔터프라이즈급컴퓨팅환경의기본구조에깊숙이자리잡고있습니다. 지금은데이터암호화가데이터가저장되는미디어에서시작합니다. 유명엔터프라이즈 IT 시스템은하나같이이중구성요소및다중데이터경로를갖추고단일장애지점 (single point of failure) 및데이터유출가능성을철저히차단합니다. 중요애플리케이션에대해서는이중화, 즉미러링컴퓨팅및스토리지시스템이구성됩니다. 또한데이터가복사되어백업으로보관됩니다. 일부복사본은기본사이트에재해가발생할경우비즈니스기능을인계할목적으로지어진원격 IT 센터에보내집니다. 효과적으로데이터를보호하려면수많은데이터이동, 관리, 조정, 시스템기능이필요합니다. 물론이모든과정에서복잡성과비용이증가하므로, 지능적이고효율적이며기능성이뛰어난 SDS 는이데이터보호영역에서특히진가를발휘할수있습니다. 수월하게데이터의모든다양성수용 엔터프라이즈환경의사용자및데이터소비자는방대한양의문서및리치미디어 (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등 ) 를생산해냅니다. 이정보의규모와복잡성을관리하는것은만만치않습니다. 이폭발적으로증가하는정보를사용하면서확대하는애플리케이션이늘고있으며개인과기업이인텔리전스, 분석, 정보공유의목적으로협업하고있기때문입니다. 정보는다양한유형으로존재하고여러가지방법으로저장되며관리됩니다. 정형데이터 (structured data) 란이를테면데이터베이스의행과열처럼형식화할수있는데이터를의미합니다. 비정형데이터 (unstructured data) 는정의된모델이나프레임워크가없는데이터로서멀티미디어파일이해당됩니다. 예전에는기업에서수많은정형데이터를생성하고활용했지만, 요즘에는그리고앞으로도생성되는데이터의다수는비정형데이터입니다. Facebook, Twitter, YouTube 와같은소셜인게이지먼트시스템과각종모바일애플리케이션에서엄청난양의비정형데이터를양산하고있습니다. 또한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 시대가본격화되어수억대의어플라이언스와디바이스

16 10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 자동차, 냉장고등 ) 가비정형형식으로상태및텔레메트리데이터를배포하게되면비정형데이터는폭발적으로증가할것입니다. 혹지금은아니더라도귀사역시조만간이 21 세기형데이터소스를제대로활용하면서가용정보로부터더큰가치를얻는데주력할것입니다. 하지만매우경제적이고효율적인방식으로이러한목표를달성하려면스토리지시스템에서정형데이터와비정형데이터, 파일이라고불리는방대한콘텐츠, " 오브젝트 " 라고불리는새로운콘텐츠컨테이너를처리할수있어야합니다. 기존의스토리지솔루션은고전하겠지만 SDS 는귀사가바라는경쟁우위를제공할수있습니다. 데이터자산에서최고의비즈니스가치창출 비용절감, 효율성향상, 민첩한데이터이동성, 철저한데이터보호, 광범위한형식지원등현재와미래의모든스토리지동인을종합적으로연계함으로써고정적이고값비싼일차원적인데이터자산을귀사에경쟁우위를제공할성장엔진으로변모시키는여정을성공적으로시작할수있습니다. 하지만세부사항에서난관에봉착하게됩니다. 예를들어스토리지성능이있습니다. 여러분은고객의활동에시의적절하게대응하여구매결정에영향을미치고, 사기행위를탐지할뿐아니라차단하고, 최신시장동향에보조를맞추고, 정보에근거하여신속하게현명한결정을내리고, 실시간으로인사이트를확보하려합니다. 모두가능하지만, 과거의스토리지방식을고수할경우엄청난비용과복잡성을감수해야합니다. 또는전세계의모든지사와몇몇재해복구사이트에데이터를이동할경우세부적으로어떤과정을거쳐야하는지생각해보십시오. 어떤데이터를언제얼마나자주옮겨야할까요? 예전에는데이터파일의일부속성에따라그러한결정을내렸습니다. 지금은 50 개이상의개별파일속성을모니터링, 수집, 분석하고조치할수있는코그너티브기능을갖춘 IBM 의 SDS 가있습니다. 여러분은이수십가지옵션을통해특정파일의관리에대한정책을설정해놓고고객미팅등더중요한업무에전념하면됩니다.

17 2 장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란? 이장에서다룰내용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의의미 SDS 의이점 이 SDS 정의 장에서는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 (software defined storage, SDS) 가무엇이고 IBM Spectrum Storage 와같은솔루션이기업의현재및향후데이터과제해결을어떻게지원하는지설명합니다. 1 장에서는엔터프라이즈데이터스토리지솔루션의개발및혁신을이끄는비즈니스및기술차원의동인을소개했습니다. 여기서 SDS 를정의하고그다양한특성과이점을다룰때그기본적인스토리지요구사항또는동인을염두에두십시오. 여러분에게는이러한요구사항을가장확실하게해결할스토리지솔루션이필요하기때문입니다. 이러한동인에대해서는다시 1 장을참조하십시오. 요컨대 SDS 는이러한요구사항을기존스토리지기술및그에앞서등장했던기술보다훨씬더효과적으로해결합니다. 하지만정확히 SDS 란무엇일까요? 실용적관점에서는사용되는하드웨어에구애받지않는종합적인스토리지서비스및기능이통합된스토리지가상화라고간단히정의할수있습니다. 다양한벤더가내놓는 SDS 솔루션은스토리지가상화엔진의품질및통합된스토리지기능의구체적속성에서서로차이가있습니다.

18 12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스토리지가상화 스토리지가상화는애플리케이션과스토리지의사이에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구현하는것입니다. 이프로그램은애플리케이션에친화적이지만실제로는백엔드디바이스및시스템과직접연결되지않게하고모든개별특성, 오류, 변경, 문제점심지어낙후성까지감춥니다. 그로인해놀라운효과를얻을수있습니다. 스토리지가가상화되면어떤스토리지시스템이나미디어에서다른스토리지시스템이나미디어로데이터를이동하면서소위경제성이나성능을최적화할수있습니다. 또한프론트엔드애플리케이션에서뭔가를알거나변경하거나처리할필요가없습니다. 데이터위치나속성이바뀌면관련애플리케이션을업데이트하거나변경해야하는기존모델과다른점입니다. 불필요한스토리지시스템은걷어내고새로운시스템또는플래시와같은새로운스토리지미디어를추가하거나, 클라우드로이전하는방식으로스토리지솔루션의위치를바꿀수도있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애플리케이션은기존과동일한, 애플리케이션에친화적인스토리지리소스를 " 인식 " 할뿐입니다. 스토리지가상화프로그램또는 " 엔진 " 이촉매의역할을합니다. 스토리지시스템의변경을실행하고 SDS 정의의나머지절반인각종새로운서비스및기능의구현을활성화합니다. 더우수한또는더많은데이터스토리지기능을새로추가할때마다전혀새로운스토리지시스템을구매할필요없이가상화엔진과함께어떤소프트웨어만로드하면몇분내로모든가상스토리지디바이스 ( 이새로운기능을갖춘적이없는디바이스도포함 ) 에서데이터가암호화됩니다. 꼭신규스토리지어레이를도입하지않고도간단히 SDS 의기능을활용하여중복제거, 압축, 복사, 복제, 미러링, 이동, 마이그레이션, 계층화가가능합니다. 데이터자산과그가치를모니터링, 관리하고비즈니스요구사항에맞게최적화할수도있습니다. SDS 의주요이점분석 오늘날각기업은데이터센터에 SDS 를구축함으로써누릴수있는여러중요한이점에주목하고있습니다. 여기에는더우수한민첩성, 제어, 효율성도포함됩니다.

19 2 장 :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란? 13 민첩성 비즈니스환경이지속적으로변화하고발전하므로 IT 환경도그러할것입니다. 따라서데이터센터에무엇을설치하거나구축하느냐와관련하여다양한선택, 옵션, 유연성을확보하는것이매우중요합니다. 또한회사가성장하지않더라도축적되는데이터는증가할것이므로 IT 시스템은용이한성장, 즉 " 확장 " 이가능해야합니다. 비즈니스 " 민첩성 " 을확보하려면, 즉빠르고손쉽게변화하면서새로운조건에적응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유연성및확장성이갖춰져야합니다. SDS 솔루션은귀사가데이터센터에서또한 " 클라우드 " 라고부르는원격 IT 서비스제공모델에서엔터프라이즈스토리지솔루션의일부로비독점적표준하드웨어를사용할수있도록, 그리고대개는기존스토리지인프라를활용할수있도록유연한구축옵션을제공합니다. 또한 SDS 솔루션을선택한기업은단일엔터프라이즈급스토리지시스템의형태로스토리지를관리하면서필요에따라개별이기종하드웨어구성요소를추가하여솔루션의용량을늘리고성능을높이는강력한확장성의이점도누릴수있습니다. 스토리지인프라를확장하면성능및안정성이더욱향상됩니다. 제어 SDS 는여러분이선택한데이터및스토리지관리규칙이나정책을모든스토리지리소스에자동으로적용할수있습니다. 따라서서로원활하게통신하거나공조하지않는개별스토리지시스템, 즉 " 사일로 " 로인한비효율성의문제가없습니다. 사실 SDS 는어떤데이터단위의라이프사이클전반을관리할수있습니다. 즉막생성되어활발하게사용되는시기에는고성능스토리지에저장했다가데이터가오래되어사용빈도가줄어들면사용자가설정한정책에따라계속옮겨비용, 성능, 기타기준에따른가치를극대화합니다. 이를정보라이프사이클관리 (Information Life Cycle Management, ILM) 라고합니다. SDS 는 ILM 작업뿐아니라기존환경에서수작업으로해결하거나더많은시간과인력을투입해야하는기타여러스토리지기능및서비스도자동으로, 지능적으로수행할수있습니다. 이를테면비상상황에대비하여데이터집합에대한고속복사본, 즉 " 스냅샷 " 을

20 14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생성합니다. 더완전한형태로데이터를복사, 즉 " 복제 " 하여애플리케이션개발및테스트, 재해복구등다양한용도로사용할수도있습니다. 물론스토리지계층화에도쓰이는데, 여기서는데이터액세스패턴을모니터링하면서자동으로다른스토리지미디어에데이터를이동합니다. 또한 SDS 는다양한데이터및스토리지분석을지원하는툴이있으므로, 이를활용하여다음구매또는업데이트에대한효과적인계획을마련할수있습니다. 요컨대 SDS 는위치, 속도, 성능, 비용조건에적합한데이터를자동으로배치할수있도록지원합니다. 효율성 종합스토리지솔루션에 SDS 솔루션, 특히스토리지가상화를추가함으로써효율성을크게높이고스토리지비용을낮출수있습니다. 스토리지가상화환경에서는각기다른모든스토리지시스템이마치단일통합시스템의일부인것처럼작동합니다. 그러면무엇보다도전체스토리지솔루션의내부에서일어나는데이터이동의효율성및민첩성이크게향상됩니다. 이는우리가지향하는핵심적인스토리지목표이자동인입니다. 이구성에스토리지계층화를추가하면데이터는여러분이설정한우선순위에따라다양한스토리지시스템사이에서자동으로이동합니다. 예를들어우수한성능이필요할때만데이터를플래시로옮겼다가더이상필요하지않을때는신속하게대용량디스크, 테이프또는클라우드스토리지로보내는방법으로비즈니스애플리케이션의성능을가속화하면서 IT 비용도낮출수있습니다. 이와같은민첩하고효율적인데이터이동은 SDS 라는빙산의일각일뿐입니다. 전체스토리지솔루션이가상화되면훨씬더편리하게스토리지서비스및기능을추가하고모든스토리지시스템에분산시킬수있습니다. CDM(Copy Data Management) 이그대표적인예입니다. 거의모든데이터센터에서개별데이터집합의복사본이갈수록늘어나고있습니다. 규정준수, 데이터보호, 재해복구뿐아니라애플리케이션개발및테스트의목적으로끊임없이복사본이생성되고보관됩니다. 각복사본이스토리지용량을차지하므로프로덕션데이터집합보다그복사본을저장하는데더많은용량이할당되는수준에이릅니다. 복사본데이터를관리하고복사본의용도및요구사항을추적하며사용되지않는복사본을찾아내삭제함으로써효율성을높이고스토리지용량요구사항및스토리지비용까지줄일수있습니다.

21 3 장스토리지및데이터제어의관점에서 IBM Spectrum Storage 소개 이장에서다룰내용 IBM Spectrum Storage 제품군소개 IBM Spectrum Control 및 IBM Spectrum Protect 집중탐구 I BM은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 즉 SDS라는용어가등장하기전부터이러한제품및솔루션을공급해왔습니다. 예를들어 IBM SAN Volume Controller(SVC) 는큰성공을거두며명성을얻은스토리지가상화제품으로 12년넘게전세계의주요미션크리티컬환경에구축되고있습니다. IBM General Parallel File System(GPFS) 도파일및오브젝트데이터를위한고성능컴퓨팅환경에서비슷한역사를가지고있습니다. 물론 IBM Tivoli 데이터및스토리지관리제품도잘알려져있습니다. 최근 IBM 은 SDS 개발및혁신에적극투자했습니다. 이러한노력과투자에힘입어예전에는서로독립적으로실행되던 SDA 관련솔루션중상당수가단일제품군으로통합되어공통사용자인터페이스를갖추고각제품및제품군전체를위한새로운기능과더우수한기능이지속적으로개발되고확장되었습니다. 이새로운 SDS 제품군이바로 IBM Spectrum Storage 입니다.

22 16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IBM Spectrum Storage 제품군은다양한 SDS 기능을제공하면서모든스토리지목표와요구사항을다룹니다. 그림 3 1 은 IBM Spectrum Storage 제품군의 6 개구성원을기본적인기능 ( 스토리지관리및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인프라 ) 에따라정리한것입니다. 이장에서는관리및애플리케이션영역에속하는처음 2 가지 IBM Spectrum Storage 제품을다룰것입니다. 스토리지관리및애플리케이션 백업 / 아카이브 관리및보고 클라우드옵션 워크로드의기반이되는데이터에최적화된스토리지인프라 - 파일, 블록, 오브젝트 스케일아웃파일 스케일아웃블록 스케일아웃오브젝트 가상화된블록 우수한 IOPS 올플래시 디스크 서버 클라우드 테이프의경제성 타사 스토리지 기존 IBM 스토리지 그림 3-1: IBM Spectrum Storage 제품군 IBM Spectrum Control IBM Spectrum Control 은 IBM Spectrum Storage 제품군에서데이터및스토리지관리기능을향상시키고확장하는역할을맡고있습니다. IBM Spectrum Control 은스토리지리소스관리 (storage resource management, SRM) 솔루션이며데이터, 스토리지시스템, 네트워크, 복제서비스와관련된반복적인작업을중앙화, 간소화, 자동화하는방법으로스토리지환경의복잡성을줄일수있도록지원합니다. 기존스토리지시스템을전면교체하지않고도프로세스를표준화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Control 은 종합적인스토리지시스템모니터링, 자동화, 분석기능을제공합니다. 리소스할당또는프로비저닝, 모든스토리지자산조정및통합등일반적인스토리지작업의자동화를지원합니다. 기존환경, 가상환경, 클라우드환경, SDS 환경을대상으로효율적으로스토리지인프라를관리합니다.

23 3 장 : IBM Spectrum Storage 소개 17 이솔루션은스토리지환경관리를위해운영측면및기존스토리지자산의더효과적인활용측면에서새로운차원의효율성을실현합니다. 단일제어지점에서 SAN(Storage Area Network) 스토리지디바이스의성능을구성, 관리, 모니터링합니다. 스토리지관리자는한군데서스토리지디바이스를구성하고 SAN 상태를확인하면서운영을지원할수있습니다. 또한 IBM Cognos Business Intelligence 와의통합을지원하므로관리자가손쉽게맞춤형용량및성능보고서를생성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Control 은다음과같은핵심기능을제공합니다. 단일콘솔에서기존환경, 가상환경, SDS 환경의디스크, 플래시, 파일스토리지, 오브젝트스토리지시스템에있는모든데이터유형을관리합니다. 간소화된가상관리자툴을제공합니다. 여기에는첨단웹기반사용자인터페이스, VMware vcenter 플러그인, Cognos Business Intelligence( 사전구현보고서 ) 등이포함되어있습니다. IBM Spectrum Control 은다음과같이 IT 팀의시간을절약하고생산성을높여주는기능으로전반적인스토리지관리비용의절감을지원합니다. 간소화된인벤토리관리, 자산관리, 보고 여러스토리지디바이스를간편하게관리하게해주는단일통합웹기반관리콘솔 IT 팀이집계, 디바이스그룹화, 정책기반작업등일상적인관리작업을한군데서해결하게해주는툴 IBM Spectrum Control 은이러한기능을통해다음과같은이점을제공합니다. IT 팀이성능메트릭에따라임계치를설정하는방법으로사전예방적으로성능을관리할수있습니다. 헬프데스크문의건수를줄이고더효과적으로진단할수있습니다.

24 18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관리자는 I/O 속도, 캐시사용률과같은메트릭을모니터링하면서더효과적으로용량을관리하고계획할수있습니다. 중앙의단일사용자인터페이스를통해 SAN 에서지원되는모든디바이스를구성하고관리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Protect 가장효과적인데이터보호는스토리지혁신의동인이자스토리지의해결과제입니다. 데이터보호라는개념은광범위합니다. 물론귀중한데이터자산을잃고싶지않을것입니다. 데이터가 " 손상 " 되거나부정확해지는것도원치않습니다. 또한기본데이터센터가중단되더라도데이터자산이가용성이보장되어야합니다. 물론공격자에의해데이터가유출되는것도막아야합니다. 어떤제품에서든버거운요구사항이겠으나, IBM Spectrum Protect 는해냅니다. 최첨단기업의데이터센터는데이터보호와관련하여많은임무가주어집니다. 데이터유출방지를위해스토리지시스템은백업복사본을생성한다음시스템오류또는데이터집합손상시즉시사용가능한상태로유지해야합니다. 이기종스토리지시스템에서데이터를복제하거나복사한다음재해복구사이트에전송하고이데이터를정확한최신버전으로유지하려면어떤조정작업이필요할지생각해보십시오. IBM Spectrum Protect 에서바로이러한차원의조정및다른여러기능까지제공합니다. 기업의백업및복구를위한단일제어 / 관리지점을제공하는데이터보호플랫폼입니다. 어떤규모의기업에서도가상환경, 물리적환경, 클라우드환경을위한안정성, 확장성, 경제성을두루갖춘백업및신속한복구를지원합니다. 효율성 IBM Spectrum Protect 는운영효율성을한층더강화하고자데이터중복제거기능, 즉하나의데이터집합내에서중복된 " 청크 "( 문자모음 ) 를삭제하는기능을제공하여주어진백업윈도우에서방대한데이터를처리할수있게합니다. 중복제거기능으로백업에필요한스토리지를줄이고비즈니스애플리케이션에미칠영향을최소화함으로써비용을절약할수있습니다. 장기간데이터를보존해야하는기업을위해 IBM Spectrum

25 3 장 : IBM Spectrum Storage 소개 19 Protect 는백업인프라요구사항을줄이는고효율데이터압축기능을제공합니다. 또한클라우드스토리지및테이프시스템과의통합을통해가장저렴한스토리지옵션을선택할수있습니다. 이솔루션은디스크, 테이프, 클라우드스토리지풀간에손쉽게백업데이터를마이그레이션할수있으므로오래된백업을더저렴한스토리지로이동하면됩니다. 확장가능한성능 IBM Spectrum Protect 서버는확장을통해서버당수십억개의오브젝트도관리할수있으므로백업워크로드가늘어나더라도큰지장을받지않고복잡해지지않습니다. 데이터가증가할경우대규모애플리케이션및가상시스템의백업 / 복원시간을단축하는최신에이전트및스냅샷으로 IBM Spectrum Protect 백업을보강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 IBM Spectrum Protect FlashCopy Manager 는약 500 대의가상시스템을최단 7 분만에백업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Protect 는페타바이트단위의대규모환경을지원하지만중소기업에도효과적입니다. 관리대상서버수가 50 대미만이거나백업데이터가 100 테라바이트미만인곳은 IBM Spectrum Protect 엔트리레벨솔루션번들을이용할수있습니다. 우수한데이터보호 IBM Spectrum Protect 는클라우드환경, 가상환경, 소프트웨어정의환경등에서차세대애플리케이션을위해더확실하게데이터를보호할수있습니다. 그리고 IBM Spectrum Protect 에서관리하는데이터를손쉽게원격복구사이트에복제하여안전하게보관할수있습니다. 백업은중요하지만반드시복원가능해야합니다. IBM Spectrum Protect 는기본사이트및원격복구사이트에서빠르고유연하게시스템을복원할수있도록지원합니다. IBM Spectrum Protect 를통해개별항목, 복잡한시스템, 데이터센터전체까지복구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Protect 와 IBM Spectrum Protect FlashCopy Manager 로가상시스템의데이터를백업하고복원할수있으며, 이과정에서역시가상환경을이용하는애플리케이션이나업무에지장을주지않습니다.

26 20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뿐만아니라 VMware 툴을사용하는관리자는새로운데이터보호인터페이스를익힐필요없이이미친숙한환경에서백업과복원을관리할수있습니다. 유연한복원 IBM Spectrum Protect 의유연한복구옵션은다음과같이일반적인복원요청을간단하게처리할수있도록설계되었습니다. Microsoft Exchange 및 SQL 데이터베이스에서개별항목복구 전체가상시스템인스턴스복원 Windows 및 Linux Intel 기반서버, Windows 워크스테이션에서거의즉각적인백업데이터액세스 스냅샷탐색및복구 기본백업서버를사용할수없을때대체백업서버에서자동복원 간소화된재해복구감사및시뮬레이션, 재해발생시안내기반복구 멀티사이트복제 IBM Spectrum Protect 는간단하게재해복구점검또는감사를실시하고사이트차원의재해발생시안내에따라복구할수있도록향상된기능을제공합니다. IBM Spectrum Protect 서버간에백업데이터의증분복제, 예약복제또는시스템별복제가가능합니다. 복제는정책에따라이루어지므로온사이트보존정책과오프사이트보존정책이서로다를수있습니다. 또한중복제거된데이터로복제할수도있는데, 그러면실제로전송해야할데이터의양이줄어네트워크효율성이향상됩니다. 상대적으로여유로운시간대에작업을수행하도록예약하여프로덕션애플리케이션에미칠영향을줄일수도있습니다.

27 4 장 IBM Spectrum Storage 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이장에서다룰내용 IBM Spectrum Virtualize를통한 SAN 스토리지혁신 IBM Spectrum Accelerate로신속하게스케일아웃블록스토리지구축 IBM Spectrum Scale로글로벌고성능스토리지제공 Spectrum Archive로멀티티어테이프기반데이터스토리지지원 I BM Spectrum Storage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 (SDS) 솔루션제품군은다양한기능을제공합니다. 이장에서는 4가지스토리지인프라영역을살펴보겠습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IBM Spectrum Virtualize 는스토리지가상화기능을십분활용하여모든주요스토리지목표 ( 자세한내용은 2 장참조 ) 를지원합니다. 단, 다양한데이터를처리할필요성은제외되는데, 주로기존의정형데이터를집중적으로처리하며이를흔히블록스토리지라고합니다.

28 22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일반적인기업의데이터센터에서는서로다른스토리지유형으로스토리지용량을분리하거나묶어두는경우가많습니다. SAN(Storage Area Network)) NAS(Network Attached Storage) DAS(Direct Attached Storage) 지금까지는애플리케이션별로서로다른스토리지시스템을프로비저닝하고소유했습니다. 그로인해관리지점이중복되고용량사용률이저조해졌는데, 필요에따라다른애플리케이션과워크로드에스토리지리소스를이동할수없었기때문입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의스토리지가상화기술은가상화하는모든스토리지시스템에대해단일관리지점을제공함으로써필요에따라데이터를이동하는기능을강화하여기존스토리지하드웨어의사용률및성능을향상시키는방법으로스토리지패러다임의변화를일으킵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는스토리지가상화뿐아니라다음과같이자주사용되는다양한엔터프라이즈스토리지서비스도제공합니다. 스냅샷, 복제, 미러링 : 보호의목적으로데이터에대해다양한유형의복사본을생성하고저장하는기능 씬프로비저닝 : 앞으로사용할계획인용량까지할당하지않고당장필요한용량만할당하는전략 압축 : 데이터에사용되는스토리지용량을줄일수있는기술 암호화 : 비밀 " 키 " 가있어야판독할수있게하여정보유출을방지하는기술 모든스토리지벤더플랫폼을포괄하는투명한데이터마이그레이션 : 가상화한어떤스토리지시스템에서도자동화된데이터이동 (IBM Easy Tier 기술 ) 또는수동으로시작하는데이터이동지원 IBM Spectrum Virtualize 에서제공하는스토리지서비스가그림 4 1 에나와있습니다. 서로연계하면서스토리지의효율성을획기적으로높이고더용이하게관리, 업데이트하고새로운기능으로확장할수있게합니다.

29 4 장 : IBM Spectrum 스토리지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23 스냅샷및미러링씬프로비저닝압축투명한데이터마이그레이션 EasyTier SAN (Storage Area Network) 80% 용량 그림 4-1: 스토리지효율성을극대화하는 IBM Spectrum Virtualize 스토리지를가상화하면신규및기존스토리지를더효과적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는지금까지스토리지시스템에서개별적으로구축되었던여러기능을통합적으로제공합니다. 이러한기능을가상화소프트웨어에수록함으로써 IBM Spectrum Virtualize 는가상스토리지의전범위에서기능을표준화하여유연성을높이고비용을낮춥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의몇가지핵심기능을더자세히들여다보겠습니다. 스토리지가상화 스토리지가상화는소프트웨어계층을통해스토리지관리의간소화를지원합니다. 데이터가상화는새로운애플리케이션및스토리지계층의구축을간소화하고, 계층간데이터이동을용이하게하고, 여러스토리지계층의전범위에서일관성있고편리한최적화기술을제공하는등많은이점이있습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는데이터가상화기술을통해애플리케이션과물리적스토리지를격리합니다. 그러면스토리지인프라에대한변경이이루어지더라도애플리케이션은중단없이실행될수있습니다. 압축 IBM Real time Compression 은데이터를압축하여동일한물리적디스크에 5 배더많은데이터를저장할수있게합니다. 이실시간압축기술은다른압축방식과달리활성상태의기본데이터, 즉

30 24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프로덕션데이터베이스, 이메일시스템등에사용하도록설계되었으므로훨씬더광범위한데이터에서압축의이점을누릴수있습니다. 암호화 실시간압축은데이터스토리지의경제성에큰변화를가져옵니다. 신규또는기존가상스토리지에사용하면애플리케이션성능을유지하면서도가용용량을대폭확대할수있습니다. 따라서스토리지도입, 랙공간, 전력 / 냉각등에비용을지출할필요가없거나그비용이크게줄고기존스토리지자산의가용수명이연장될수있습니다. 암호화는비밀키를사용하여정보를인코딩하는프로세스입니다. 정보가이렇게인코딩되면해당키가있어야액세스할수있습니다. 암호화는정보를안전하게지키기위한기본기술중하나입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는스토리지시스템에정보를저장할때암호화하고정보를읽을때해독하는방식을지원합니다. 그러면드라이브가스토리지시스템에서분리되거나시스템이판매또는재활용되더라도정보에대한무단액세스를방지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는가상화소프트웨어에서암호화를수행하므로자체적으로이러한기능이없는스토리지시스템에서도저장된정보를보호할수있습니다. 자동계층화 계층형스토리지구축은스토리지비용관리측면에서중요한전략입니다. 이러한전략을구사하는기업은비즈니스요구사항에부합하는스토리지사이징을위해다양한스토리지유형의성능및비용효율성을고려합니다. 그러나지금까지는 ( 같은벤더가내놓더라도 ) 스토리지유형에따른관리및기능상의차이점때문에계층형스토리지구현이복잡했고따라서활발하게구축되지않았습니다.

31 4 장 : IBM Spectrum 스토리지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25 IBM Easy Tier 는스토리지계층화를자동화하므로여러플래시스토리지또는디스크드라이브계층을더욱효율적으로사용하면서더저렴한비용으로성능을높일수있습니다. IBM Easy Tier 는더빈번하게사용되는데이터를자동으로탐지하여플래시와같은고속스토리지로이동합니다. 그러면가장효용가치가높은데이터에플래시스토리지를사용하면서적은용량의플래시스토리지에서도최고의효과를거둘수있습니다. IBM Easy Tier 는지원되는모든플래시스토리지에서스토리지가상화의이점을실현하므로, 단일디스크시스템으로만이루어진계층형시스템보다더강력한혜택을플래시를통해제공할수있습니다. 복제, 스냅샷, 미러링 다양한목적에따라여러가지방식으로데이터의복사본을만들수있습니다. 복제 (replication) 는전체데이터집합에대한완전한복사본을만드는것입니다. 스냅샷 (Snapshot) 은데이터가도착할때가아닌특정시점에데이터베이스또는스토리지시스템에서빠른속도로생성되는복제본 ( 복사본 ) 입니다. 동기식복제는데이터가스토리지디바이스에도착하는즉시수행되는것입니다. 비동기식복제는데이터가저장되거나영구스토리지미디어에기록된후에이루어집니다. 이를원격미러링 (remote mirroring) 이라고도하는데, 다른어딘가에복사본을만들어두고재해또는사이트장애시장애조치가가능하도록애플리케이션과그데이터를완전히 " 미러링 " 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는이모든유형의데이터보호를수행하고관리할수있는기능을제공하며가상화된시스템의전범위에이를적용합니다. IBM FlashCopy 는데이터백업또는기타용도 ( 예 : 새로개발된애플리케이션의테스트 ) 로사용가능한활성데이터의스냅샷을생성하는 IBM Spectrum Virtualize 의기술입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는원격미러링도지원하므로데이터의복사본을생성하여클라우드데이터센터를비롯한원격사이트에보내재해복구목적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기존솔루션과달리 IBM FlashCopy 와원격미러링은지원되는어떤가상스토리지사이에서도가능한더유연한방식입니다.

32 26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씬프로비저닝 지금까지는 IT 관리자가사내개별애플리케이션의확장을모니터링하다가직접하드디스크드라이브를할당했습니다. 이전용스토리지는해당애플리케이션의요구사항및확장을수용하는데에만쓰였습니다. 이러한프로세스에서는각애플리케이션이언제나적정량의스토리지를확보할수있으나데이터가늘어나필요하게될때까지는유휴상태로방치되는스토리지가많았습니다. 그러면비용부담이커지고효율성이낮아집니다. 씬프로비저닝은그에대한대안으로필요할때만애플리케이션에스토리지를할당하는방식입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는스토리지사용모니터링및스토리지용량리소스할당을모두자동화하여스토리지사용률및효율성을높이고신규또는확장되는애플리케이션에스토리지를프로비저닝하는데드는인건비와시간을줄입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는 Intel x86 서버에서소프트웨어의형태로실행할수있습니다. 또한 IBM Storwize 제품군, IBM FlashSystem V9000, IBM SAN Volume Controller, VersaStack 컨버지드시스템의핵심기술이기도합니다. 다양한벤더의스토리지시스템 400 여종을지원하므로귀사가이미사용중인모든스토리지를지원할가능성이높습니다. IBM Spectrum Accelerate IBM Spectrum Accelerate 는 IBM Spectrum Virtualize 의여러스토리지아키텍처를사용하여블록스토리지를구현할수있도록지원합니다. 기존스토리지시스템은컨트롤러라는스토리지시스템을사용하여 " 디스크박스 ", 즉스토리지인클로저를관리합니다. 일반적으로둘이상의컨트롤러가있으므로그중하나에장애가발생하면성능은다소떨어지더라도시스템이계속작동할수있습니다. 그와달리 IBM Spectrum Accelerate 는그리드스토리지아키텍처를사용하는데, 여기서는사실상동일한빌딩블록, 즉노드가컨트롤러와스토리지를모두포함하고있습니다. 이고도의병렬그리드스토리지시스템에서는빌딩블록, 즉노드를추가하면스토리지, 컨트롤러, 네트워크기능이확장되므로더넉넉한용량과성능을누리게됩니다. 노드는서로 " 통신 " 하면서스토리지관리임무를분담합니다. 또한도착하는데이터를모든노드의모든

33 4 장 : IBM Spectrum 스토리지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27 스토리지리소스에자동으로분산배치하는데이를 " 스트라이핑 " 이라고합니다. 근본적으로 IBM Spectrum Accelerate 솔루션의모든노드는공조하면서단일스토리지시스템을구성하고빌딩블록추가시자동으로확장됩니다. 이는몇가지강력한효과를발휘합니다. 예를들어튜닝이필요하지않습니다. 시스템에서데이터분산배치및로드밸런싱을자동화하기때문입니다. 따라서항상성능이일관적이고예측가능하며작업이집중되는과열점 (hot spot) 이없습니다. 이아키텍처및여기에구현된메커니즘 ( 예 : 자가치유 ) 덕분에시스템의고가용성이실현됩니다. 같은이유로데이터복사도전혀문제가되지않습니다. 데이터가도착하면시스템의전범위에서여러개의복제본이생성됩니다. 한노드에장애가발생하면그데이터는자동으로다른노드에재분배되어사용가능한상태가됩니다. 그리드시스템에노드를추가하면당연히안정성, 탄력성, 속도도향상됩니다. 그리드스토리지는 SDS 의이점을확실하게보여주는예입니다. IBM Spectrum Accelerate 와같은 SDS 덕분에저렴한범용서버를도입하여디스크또는 SSD 를장착하고표준이더넷과같은간단한네트워킹으로연결하면매우강력한엔터프라이즈스토리지솔루션이완성됩니다. IBM Spectrum Virtualize 처럼 IBM Spectrum Accelerate 는여러검증된스토리지서비스기능을제공하는데, 추가비용없이포함되어있습니다. 시판중인대표적인애플리케이션측가상화제품들과의원활한통합을지원합니다. 이기종서버하드웨어를활용하고클라우드컴퓨팅환경을위해경제적인스토리지를손쉽게확장 ( 스케일아웃 ) 할방법을모색하는기업과서비스제공업체라면 IBM Spectrum Accelerate 에서다음과같은여러장점을누릴수있습니다. 원격복제 : 앞서소개한미러링에해당하는데, 최신데이터로업데이트된재해복구사이트를운영하다가기본데이터센터의가동이중단되면이원격사이트가인계하고비즈니스에미칠영향을최소화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Accelerate는비동기식 / 동기식미러링과오프라인초기화까지지원합니다. 멀티테넌시및 QoS(Quality of Service): 클라우드컴퓨팅환경에서는하나의스토리지디바이스가여러사용자, 즉 " 테넌트 " 의요구사항을지원할수있습니다. 이와같은

34 28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상황에서리소스를관리하고모든테넌트의기대에부합하는스토리지용량및서비스수준을제공하기위해서는바로 IBM Spectrum Accelerate 에있는것과같은특별한 SDS 기능이필요합니다. 스냅샷 : 모든엔터프라이즈급스토리지솔루션에서는데이터보호가최우선목표입니다. 스냅샷을조정하고, 용량리소스에미칠영향을최소화하면서이를저장하고, 시스템복구상황에서스냅샷사용을관리하는등의매우유익한스토리지서비스를 IBM Spectrum Accelerate 에서이용할수있습니다. 모니터링 : SDS 의주요이점중하나가스토리지시스템의운영에대한세부정보를자동으로수집한다는것입니다. 이정보가 IT 관리자에게보고되며 IBM Spectrum Accelerate 는다른자동화된스토리지서비스를수행하는데, 이를테면그리드노드에장애가발생했을때추가데이터복사본을재구성하는데이를사용합니다. 보안 : IBM Spectrum Accelerate 는위와같은중요한클라우드관련데이터보호기능뿐아니라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및역할기반액세스도지원합니다. 관리툴 : IBM Spectrum Accelerate 는여러특허기술을기반으로하는혁신적인사용자인터페이스를갖추었습니다. 하이브리드클라우드솔루션을위한 IBM Hyper Scale 기술덕분에원하는규모로스토리지시스템을확장하면서도단일인터페이스에서이를관리하고시스템간볼륨이동에탁월한유연성을발휘할수있습니다. 이러한스토리지서비스와여러강력한기능이그리드스토리지의고유장점과어우러진토털패키지는 IBM Spectrum Accelerate 의여러이점을더욱풍부하게합니다. 속도 : IBM Spectrum Accelerate는자동화된환경에서며칠이아니라몇분내에신속하게스케일아웃스토리지그리드를구성하고구축할수있습니다. 내장된관리툴및 OpenStack 과같은개방형산업표준과의통합덕분에자동화및오케스트레이션을지원하는민첩한클라우드빌딩블록이됩니다. 민첩성 : IBM Spectrum Accelerate 는각종범용서버, 통합하드웨어어레이, 퍼블릭클라우드인프라 ( 예 : IBM SoftLayer, SoftLayer 기반서비스형 ) 등어떤제공모델에서도원활하게운영됩니다. 즉각기다른하드웨어, 환경, 요구사항에도

35 4 장 : IBM Spectrum 스토리지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29 최적의스토리지구축이가능해집니다. 재사용및이동이가능한라이센싱모델덕분에 IBM Spectrum Accelerate 제품군및 IBM Spectrum Storage Suite 전범위에서유연한재사용으로향후비용을절약하고설비투자비용과운영비용을탄력적으로조정하며서버를용도전환하여최적의목적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간소화 : IBM Spectrum Accelerate 는튜닝이불필요한성능을실현합니다. 또한가동중단없이동적으로스토리지를추가하고직관적인인터페이스에서손쉽게관리할수있도록지원하며기존의여러관리상불편을해소한아키텍처를제공합니다. IBM Spectrum Accelerate 는 VMware vsphere 에서가상시스템의형태로실행되므로범용하드웨어에서서버기반 SAN 을구축할수있습니다. 이를위해기본물리적디스크에서효율적으로가상노드를그룹화하고모든노드에고르게데이터를분배하여단일가상어레이를구성합니다. 이솔루션은노드간연결및애플리케이션호스트연결모두를위해비용효과적으로표준데이터센터네트워크를사용합니다. IBM Spectrum Accelerate 는최소요구사항에부합하는어떤하드웨어구성및구성요소도지원하며특별한하드웨어인증이필요하지않습니다. 노드는다운타임없이선형확장이가능합니다. 믿을수있는검증된스토리지및쉽고경제적이며유연한확장이가능한기능을갖춘클라우드스토리지솔루션을구축하려면 IBM Spectrum Accelerate 가안성맞춤입니다. 또한 IBM Spectrum Accelerate 는비즈니스연속성을포함한프라이빗, 퍼블릭, 하이브리드솔루션의탁월한조합을제시합니다. 동일한제품군의구성원 (IBM FlashSystem A9000 및 A9000R, IBM XIV Storage System, IBM Spectrum Accelerate) 인만큼동일한기술및관리시스템을사용합니다. IBM Spectrum Scale IBM Spectrum Scale 은비즈니스활동에서생성되는각기다른데이터유형, 즉각종데이터파일과새로운데이터 " 오브젝트 " 까지손쉽게처리하게해주는 IBM Spectrum Storage 제품군입니다. 가장넓게보자면데이터의기본형태는정형데이터와비정형데이터로나뉩니다.

36 30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물론 IBM Spectrum Scale 은기존데이터베이스에쓰이는정형데이터도관리하지만여러분의문서, 이메일, 사진등비정형데이터를관리하는데에도매우뛰어납니다. 예를들어자택주소와같은정형데이터는열과행으로구성된테이블형식으로관리할수있습니다. 수십년전, 정형데이터를관리하는데이터베이스라는소프트웨어가탄생했고신속하게데이터의효용가치를높이는데기여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덕분에다양한방식으로정형데이터를분류하고신속하게검색하고심지어데이터를분석하여중요한추이를발견하거나방대한데이터저장소에서도필요한데이터를정확하게, 거의즉시제공하는것이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디지털가족여행사진을구성하는비트와바이트는데이터베이스로다루기가쉽지않습니다. 사실이러한이미지와관련된모든데이터가모여소위파일이됩니다. 이책의여러장도파일형태로저장되며오늘여러분이보낸이메일, 최근사업미팅에서발표한자료도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파일을분류, 검색하고어떤식으로든분석할수있도록형식을부여하고자파일시스템이라는소프트웨어가개발되었습니다. 파일시스템은파일이모여폴더를이루고폴더가모여디렉터리를이루는계층구조를통해원활하게운영됩니다. 파일시스템은오늘날매우보편화되었으며각종유형의데이터처리에사용됩니다. 예를들어인간의유전체서열을분석하기위해데이터를파일로분류합니다. 사람한명에대해이러한파일이수천개, 수백만개에이를수도있습니다. 이처럼많은파일을동시에메인프레임같은강력한컴퓨팅리소스로투입할수있는스토리지시스템의능력덕분에유전체서열을몇개월이아닌몇시간안에분석할수있게되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의조상격인메인프레임은바로이와같은고성능파일시스템관리를위해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일반파일시스템을훨씬뛰어넘는강력한기능과기술을갖추고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은고성능파일시스템으로시작하여장족의발전을보여주었습니다. 지금은첨단스토리지가상화, 통합고가용성, 자동계층형스토리지관리, 고성능구성등을포함한종합적인파일데이터관리툴을통해방대한파일데이터도효과적으로관리합니다.

37 4 장 : IBM Spectrum 스토리지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31 IBM Spectrum Scale 은다채로운액세스언어, 즉 " 프로토콜 " 을사용하여다양한애플리케이션워크로드를지원하도록설계되었으며매우크고까다로운환경에서도최고의효용성을입증하고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은어떤적정하드웨어에도로드할수있다는점에서진정한 SDS 입니다. 이명칭은 IBM Spectrum Accelerate 에서와비슷하게그리드형아키텍처를사용한다는점에서유래했습니다. 따라서매우간단하게서버와스토리지를추가할수있으며, IBM Spectrum Scale 은이를단일스토리지리소스에자동으로통합하고모든가용구성요소, 즉노드에관리및데이터를분산시켜성능, 효율성, 데이터보호를극대화합니다. 파일, 데이터오브젝트, 블록또는 Hadoop 빅데이터분석을처리하려면별도의애드온시스템을구현해야하는여느스토리지솔루션과달리 IBM Spectrum Scale 에서는데이터가액세스되는방식에관계없이모든데이터가동일하게저장됩니다. 블록, 파일, 오브젝트기반데이터가코어파일시스템의일부가되면사실상동일한방식으로액세스하고관리할수있게됩니다. 또한필요하다면스냅샷, 정보라이프사이클관리, 스토리지계층화, 비동기식 / 동기식데이터복제, 특별한데이터보호전략등매우다양한데이터스토리지서비스및기능을모든데이터에적용할수있습니다. 파일과오브젝트모두그자신에대한정보를포함하는데이를메타데이터라고하며이는파일과오브젝트에포함된데이터와연관성을갖습니다. 그러나오브젝트는확장된메타데이터가특징입니다. 각오브젝트에고유한식별자가있어서버나최종사용자가데이터의실제위치를모르더라도오브젝트를불러올수있습니다. 이러한접근방식은클라우드컴퓨팅환경에서데이터스토리지를자동화하고효율화하는데특히유용합니다. 오브젝트스토리지는고급레스토랑의발레파킹에비유하곤합니다. 고객이발레파킹을이용할때자동차키와영수증을교환합니다. 식사하는동안자신의차가어디에주차되었는지또는몇번이나이동하는지모릅니다. 오브젝트가바로이자동차입니다. 스토리지오브젝트의고유한식별자는고객이받은발레파킹영수증에해당됩니다.

38 32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특히오브젝트스토리지시장에서판매중인여느 SDS 제품과달리 IBM Spectrum Scale 은 OpenStack Swift, Amazon S3, CIFS, NFS, HDFS, POSIX 등거의모든표준오브젝트스토리지프로토콜을통해블록, 파일, 오브젝트데이터에대한확장형고성능액세스를기본적으로제공합니다. IBM Spectrum Scale 은여러시스템과애플리케이션이공통스토리지풀을공유할수있도록지원하므로애플리케이션중단없이투명한방식의인프라관리가가능해집니다. 이프로세스가그림 4 2 에나와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은플랫폼독립적이므로 IBM Power Systems 및 x86 시스템에서 IBM 과다른벤더의스토리지와함께실행할수있습니다. 이러한유연성으로비용이절약되고에너지효율은높아집니다. 기술컴퓨팅 빅데이터및분석 클라우드 파일액세스 Hadoop 커넥터 Cinder( 블록 ) Swift( 오브젝트 ) 표준하드웨어를사용하는엔터프라이즈급스토리지 단일네임스페이스 선형용량및성능스케일아웃 Spectrum Scale 공유스토리지 그림 4-2: 단일 SDS 솔루션에서다양한애플리케이션유형을지원하는 IBM Spectrum Scale IBM Spectrum Scale 은명성높은고성능컴퓨팅기술을근간으로하므로다른엔터프라이즈급데이터관리시스템에서볼수없는여러기능을제공합니다. IBM Spectrum Scale 은다음과같은이점을제공합니다. 파일및오브젝트스토리지성능가속화 : IBM Spectrum Scale 은데이터및공유스토리지에대한병렬액세스를지원하여고성능워크로드에더우수한확장성을제공합니다. 데이터및메타데이터 ( 개별파일을설명하는데이터 ) 가 IBM Spectrum Scale 에서관리하는스토리지노드에서출발하여병렬상태로모든스토리지로이동하며, 정교한분산형잠금

39 4 장 : IBM Spectrum 스토리지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33 관리자가이를제어하면서한번에한명의사용자만변경가능하게하여파일손상을방지합니다. 데이터관리간소화 : IBM Spectrum Scale 에통합된툴을사용하여비용및확장을관리하면서페타바이트단위의데이터및수십억개의파일까지수용할수있습니다. 이는관리하기용이한단일통합리소스풀또는네임스페이스내에서이루어지며, 원한다면스케일아웃리소스를추가하는간단한방법으로신속하게확장가능합니다. 따라서추가용량이필요할때마다전혀새로운파일시스템을추가하면서 " 파일러가난립 " 하게되는문제가없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은자동으로여러스토리지디바이스에파일데이터를분산배치하여모든가용스토리지를가장효과적으로활용하고우수한성능을실현합니다. IBM Spectrum Scale 은사용하기편리한공통관리인터페이스를제공하며, IBM Spectrum Scale 시스템이나클러스터에속한어떤노드에서도작업관리가가능합니다. 여기에는사용자용량제한, 스냅샷, 스토리지관리등표준파일시스템관리기능도포함됩니다. 글로벌협업활성화 : IBM Spectrum Scale 은 AFM(Active File Management) 분산형캐싱및라우팅기술로세계어디서든짧은레이턴시로데이터에액세스할수있도록지원합니다. AFM 은 IBM Spectrum Scale 글로벌네임스페이스를지리적거리의제약없이확장하여세계어디서든자동화된네임스페이스관리를통해신속한읽기및쓰기성능을보장합니다. 한위치에서데이터가기록되거나수정되면나머지모든위치에서동일한데이터를받으며지연시간은최소화됩니다. AFM 은 IBM Spectrum Scale 에내재된확장성을십분활용하면서위치에독립적인고성능솔루션을통해오류를마스킹하고광역레이턴시및장애를가립니다. 이러한기능으로프로젝트일정을조기에완료하고전세계에분산된팀의업무생산성을높일수있습니다. 정보라이프사이클관리 IBM Spectrum Scale 은테이프및클라우드스토리지를포함한여러스토리지계층을활용하면서정보라이프사이클관리 (ILM) 를강화하고데이터관리비용의부담을크게낮춥니다. ILM 은종합적으로데이터및관련메타데이터의흐름을, 그생성및최초저장시점부터용도폐기되어삭제되는시점까지관리하는것입니다. 정책은스토리지절차만자동화하기보다는사용자프랙티스를

40 34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시작으로하여데이터작업의모든영역을다룹니다. IBM Spectrum Scale 은데이터연령및액세스빈도뿐아니라더복합적인기준을스토리지관리에적용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에서강력한정책기반의자동화및계층형스토리지관리를지원하므로성능, 지역성또는비용특성에따라스토리지미디어를그룹화하여최적화된계층형스토리지풀을생성할수있습니다. 테이프또는클라우드에마이그레이션되는데이터는최종사용자가어떤프로토콜에서도변함없이모니터링하고직접사용할수있습니다. 여러분이설정하고필요에따라변경할수있는마이그레이션정책에의거하여투명하게, 디렉터리구조상의파일위치는변동없이다른스토리지풀로데이터를이동합니다. 예를들어고성능풀이 80% 넘게차면파일을옮기도록임계값규칙을작성하여고성능풀의병목현상을방지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은 ILM 을위해다음과같은기능과이점을제공합니다. 정책기반자동화및계층형스토리지관리 스토리지비용과데이터가치를연계할수있는유연성 고성능 SSD, 고속하드디스크드라이브, 대용량하드드라이브를포함하는스토리지풀 / 계층 IBM Spectrum Archive, IBM Spectrum Control, IBM Spectrum Protect 등다른 IBM Spectrum Storage 제품과의완벽한통합 데이터가용성, 안정성, 무결성보장 IBM Spectrum Scale 은스토리지인프라에서수월한시스템확장을지원하고매우우수한가용성을제공하며 ( 어떤이유로든시스템이오프라인상태가되는일이거의없음 ) 단일장애지점없이엔터프라이즈급안정성을선사합니다. 데이터센터에장애가일어나더라도자동으로파일데이터의가용성을유지하도록 IBM Spectrum Scale 을구성할수있습니다.

41 4 장 : IBM Spectrum 스토리지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35 IBM Spectrum Scale RAID 는첨단삭제코딩 (erasure coding) 기술로여러드라이브및시스템에데이터를분산시켜안정성을확보합니다. 따라서현재테라바이트단위의디스크드라이브에서종종겪는, 며칠에걸쳐다시드라이브를빌드해야하는상황이벌어지지않습니다. 게다가 IBM Spectrum Scale RAID 는첨단체크섬보호기술로드라이브부터컴퓨팅클라이언트까지의전범위에서데이터무결성을보장합니다. 이는점점더많은데이터가더오랫동안더큰용량의디바이스에보관되는추세이므로매우중요합니다. IBM Spectrum Scale 은안정성을한층더강화하고자입출력 (I/O) 작업에지장을주지않으면서스냅샷, 동기식 / 비동기식복제, 비동기식오류진단을지원합니다. Hadoop 지원 Hadoop 과그핵심기술인 MapReduce 는인기있는빅데이터분석소프트웨어제품입니다. IBM Spectrum Scale 에는 Hadoop 커넥터가있으므로 IBM Spectrum Scale 이 HDFS(Hadoop Distributed File System) 의대안이될수있습니다. 이런방법으로 InfoSphere BigInsights, Apache Hadoop, Spark, 기타빅데이터분석제품등상용및오픈소스분석애플리케이션이변경없이투명하게지원됩니다. HDFS 와달리 IBM Spectrum Scale 은전용인프라를도입하지않고기존컴퓨팅인프라에서빅데이터분석을수행할수있게해줍니다. 데이터가전용분석사일로를오갈필요가없어더신속하게결과를얻을수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은엔터프라이즈급데이터보호, 효율성, 완전한데이터라이프사이클관리기능을제공하면서 HDFS 를능가합니다. OpenStack 클라우드 SDS 활성화 OpenStack 은신속하게클라우드서비스, 가상시스템, 서비스를구축하게해주는오픈소스소프트웨어의모음입니다. OpenStack 에서는블록디바이스부터파일서비스까지여러가지스토리지유형을통해가상시스템을지원합니다. IBM Spectrum Scale 은 Cinder, Swift, Manilla 등 OpenStack 스토리지포트폴리오의전범위를지원합니다. IT 설계자는 OpenStack 을통해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클라우드에서업계최고의엔터프라이즈스케일아웃 SDS 기능에액세스하도록구현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은데이터의저장위치에관계없이여러가상시스템이미지, 블록디바이스, 오브젝트, 파일을단일네임스페이스에통합합니다. IBM Spectrum Scale 은이기종범용산업표준

42 36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하드웨어상최적의위치및계층에적시에, 모두소프트웨어로, 데이터를배치하는방법으로추가적인정책기반데이터배치를통해성능과비용을균형적으로관리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Archive 컴퓨팅의태동기부터디지털화된정보는긴테이프리본에저장되었습니다. 그로부터수십년간회전식하드디스크드라이브, 최근에각광받기시작한솔리드스테이트스토리지등새로운스토리지기술이등장할때마다많은업계전문가들은테이프스토리지가사라질것으로내다봤습니다. 하지만현실은그렇지않았습니다. 그리고 IBM Spectrum Archive 와같은 SDS 솔루션덕분에테이프스토리지는여전히많은기업에서스토리지아키텍처의기초역할을하고있으며, 클라우드및분석워크로드가더없이중요한새로운비즈니스솔루션에서도필수적인툴로자리잡았습니다. 아직도테이프스토리지가많은기업에서우수한가치를제공하는주된이유중하나는기업에서생성되는데이터중대다수, 최대 80% 가 1, 2 개월이지나면거의또는전혀액세스되지않기때문입니다. 하지만정부규제, 나중에마이닝하여귀중한비즈니스인사이트를발굴할수있는기회등여러가지이유때문에여전히, 경우에따라서는수십년간데이터를저장해야합니다. 이처럼사용빈도가적은 " 아카이브 " 데이터저장소가방대해지고비용부담도커질수있습니다. 가장저렴한디스크스토리지는저장된아카이브데이터 1 기가바이트 (GB) 당월약 6 센트가드는데, 테이프는 1GB, 1 개월기준 0.2 페니에불과합니다. 대략 1/30 수준입니다! 따라서일반적으로테이프스토리지는, 특히 IBM Spectrum Archive 는많은기업에게여전히매우유용한솔루션입니다. IBM LTFS(Linear Tape File System) 기술을기반으로하는 Spectrum Archive 는 LTO(Linear Tape Open) 테이프및 IBM 테이프드라이브 / 라이브러리에쓰이는 IBM 엔터프라이즈테이프카트리지에저장된데이터에대해직접적이고직관적이며시각적인액세스를제공합니다. 별도의테이프관리및소프트웨어없이테이프의데이터에액세스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Archive 는특별한테이프애플리케이션을사용할필요없이자동으로플래시 / 디스크와테이프사이에서데이터를이동하면서비용을절약할수있습니다.

43 4 장 : IBM Spectrum 스토리지제품군의인프라구성요소소개 37 IBM Spectrum Archive 는다음과같이활용할수있습니다. 테이프의파일을마치하드디스크에있는것처럼편리하게액세스하고관리합니다. 디바이스전문소프트웨어없이끌어서놓는방식으로테이프에파일을저장하거나가져옵니다. USB 드라이브를사용하는것처럼여러플랫폼에서파일데이터를공유합니다. LTFS 는그명칭에충실한테이프형식이며 IBM 이처음개발했습니다. SNIA(Storage Networking Industry Association) 는 IBM 과 Oracle 을 LTFS TWG(Technical Work Group) 의공동의장으로지명했는데, 여기에는 HP, Quantum 등다른스토리지벤더도참여하고있습니다. LTFS TWG 는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및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가인정하는개방형 LTFS 산업표준을제정하는데주력하고있습니다. IBM Spectrum Archive 는복잡하고사용하기불편하다는테이프스토리지의오명을걷어내는진일보한솔루션입니다. 테이프는디스크스토리지와달리디바이스전문소프트웨어가있어야라이브러리의카트리지에저장된데이터를읽고쓰고관리할수있었습니다. 그러나 IBM Spectrum Archive 는개방형시스템테이프스토리지를위해사용편의성및이동성의새로운기준을제시합니다. 사용자는데이터가실제로테이프에저장된다는사실에구애받지않고디스크파일용으로설계된어떤애플리케이션도테이프데이터를대상으로실행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Archive 는파일시스템의형식및운영체제 (OS) 리소스를사용하면서테이프카트리지의내용을 OS GUI 형식으로, 대개는폴더 / 트리구조로시각화합니다. 마운트된각카트리지의메타데이터가서버메모리에캐싱됩니다. 디렉터리이동, 파일이름검색등과같은메타데이터작업을위해테이프를이동할필요가없습니다. USB 드라이브나메모리스틱을사용할때처럼 IBM Spectrum Archive 에서는사용자가파일을끌어서놓는간단한방법으로여러플랫폼간에데이터를공유할수있습니다. 더빠르고손쉽게데이터에액세스할수있습니다. 사용자가드라이브에테이프를로드하고파일시스템에마운트하면파일이마치디스크에있는것처럼표시됩니다. 백업소프트웨어를통해액세스하는게아니므로

44 38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IBM Spectrum Archive 에서포맷한카트리지는서로다른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위치의사용자끼리더수월하게교환할수있습니다. 테이프에대한지식이없더라도 IBM Spectrum Archive 를사용할수있어더민첩하고효율적인사용자작업이가능해집니다. IBM Spectrum Archive 는경제적인테이프드라이브및라이브러리를기업의계층형스토리지인프라에서손쉽게사용할수있게해줍니다. 장기간보존해야하는데이터를위해디스크대신테이프라이브러리를사용함으로써효율성을높이고비용을줄일수있습니다. IBM Spectrum Archive 는다음과같은이점을제공합니다. 변동없는고정적인파일을값비싼디스크스토리지에저장할필요없이테이프기반의운영스토리지계층구축 디지털자산을장기간보관하고참조하면서수익실현가능 운영스토리지에데이터의복사본을만들어계층형스토리지인프라의효율성및경제성향상 IBM Spectrum Archive 는 IBM Spectrum Scale 과의원활한통합으로확장성, 관리편의성, 성능의이점을제공하므로단순한스토리지증설에머무르지않고데이터관리를최적화할수있습니다.

45 5 장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의 10 가지 활용사례 이장에서다룰내용 귀사에적용할수있는혁신적인 SDS 활용사례소개 이 장에서는어떤규모및유형의기업에서도 IBM Spectrum Storage 솔루션및기술을십분활용하여스토리지목표를달성하고현실적인비즈니스과제를해결할수있는 10가지 ( 실은 7가지 ) 방법을소개합니다. 플래시와연계 SDS 가등장하기전에는플래시스토리지구축이쉽지않았습니다. 예를들어수동으로다른플래시스토리지에데이터집합을이동하는데많은시간과인력이소요되었습니다. 그로인해플래시가비용측면에서갖는가치가빛을발하지못했습니다. 그러나 IBM Spectrum Virtualize 의지능형자동스토리지계층화기술 (4 장참조 ) 을추가하면활동수준및기타사용자가정한정책에따라가장적합한스토리지미디어로신속하게데이터가이동합니다. 갑자기플래시의이점이배가됩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기대하는성능을필요할때만제공할수있고, 플래시의고성능이필요하지않을때는디스크나테이프로해결할수있어예산의압박에시달리지않습니다.

46 40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클라우드에서관리 IBM Spectrum Storage 는클라우드의이점을제대로누릴수있도록다양한옵션과기능을제공합니다. 클라우드에서이용하리라생각하지않을 IT 서비스중하나가스토리지관리입니다. IBM Spectrum Control(3 장참조 ) 이여기서진가를발휘합니다. 클라우드기반스토리지관리를구현하면일반적인클라우드서비스에기대하는무제한용량, PAYGO(pay as you go) 편의성과같은장점을똑같이누릴수있습니다. IBM Spectrum Control Storage Insights 클라우드기반솔루션은현재의복잡한스토리지인프라를관리하는데필요한가시성을제공합니다. 검증된최고의 IBM 데이터관리기술, IBM 연구소의특별한분석기술, 클라우드서비스전문성을접목한 Storage Insights 로스토리지환경을최적화하여빠르고쉽게비용을절약할수있습니다. IBM 자체퍼블릭클라우드서비스, 즉 IBM SoftLayer 에서 Storage Insights 기능을구축합니다. Storage Insights 를실행하려면데이터수집기를다운로드하고수집기에서귀사의스토리지디바이스를지정하면됩니다. 그러면몇분내에스토리지환경에대한데이터를클라우드의분석엔진으로보내기시작합니다. 하이브리드클라우드활성화 IBM Spectrum Accelerate 는그리드아키텍처의기본적인이점외에도하이브리드클라우드스토리지구축에효과적인여러기능을제공합니다. 예를들어 IBM Hyper Scale 제품군에속한툴을사용하여자동으로오프사이트 IBM Spectrum Accelerate 또는 IBM XIV 스토리지인스턴스에데이터를복제할수있습니다. Hyper Scale 툴세트로스토리지리소스를거의제한없이확장하여재해복구솔루션을구축하고하이브리드클라우드를활성화할수있습니다.

47 5 장 :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의 10 가지활용사례 41 IBM Spectrum Accelerate 로구축된하이브리드클라우드스토리지솔루션은다음과같이여러가지장점을제공합니다. 필요한시점에필요한만큼의스토리지리소스를사용하고그에대해비용을지불합니다. 이데이터를자체데이터센터에저장할때처럼모든디스크, 테이프또는플래시의비용을부담할필요없습니다. 온프레미스스토리지는대체로또는완전히 IBM Spectrum Accelerate 기반의플래시로구성하고전력, 냉각, 설치공간등의운영비용을줄이면서최강의성능을실현할수있습니다. 클라우드에서데이터보호 온사이트와오프사이트의모든데이터를보호하려면클라우드기반 IBM Spectrum Protect 를십분활용하십시오 (IBM Spectrum Protect 에대해서는 3 장참조 ). IBM Spectrum Protect 솔루션은다음과같은첨단클라우드데이터보호기능을제공합니다. 멀티테넌시및과금을지원하는클라우드포털 유연한용량을제공할수있는클라우드기반백업스토리지풀 시스템복원시자동장애조치 - 중요서비스를위해고가용성실현 고객의비용관리에도움이되는유연한중복제거아키텍처 " 지속적인 " 증분백업설계 - 비용부담과가동중단을감수해야하는전체백업을정기적으로수행할필요없음 클라우드에데이터아카이빙 아마도가장오래된스토리지미디어중하나인테이프는최첨단스토리지환경, 즉클라우드에서전혀새로운활용사례를맞이합니다. IBM Spectrum Archive(4 장참조 ) 클라우드제공모델은비용을절약하면서폭발적으로증가하는데이터를수용할수있습니다.

48 42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IBM Spectrum Archive 는클라우드기반계층을포함하여테이프스토리지를위한계층형스토리지관리방식을제공합니다. 강력한소프트웨어정의, 정책기반자동화기술이성능또는비용요구사항에따라계층형스토리지풀에동적으로데이터를이동합니다. IBM Spectrum Archive 덕분에테이프로마이그레이션된데이터는계속파일시스템에표시되고최종사용자가직접액세스할수있으며, 스토리지비용은최대 80% 절약됩니다. 빅데이터분석간소화 기업의 IT 관리자또는의사결정자라면동의하겠지만, 귀사가아직어떤형태로든빅데이터분석을사용하지않더라도조만간사용하게될것입니다. 물론 SDS 는빅데이터분석에큰역할을하며, 따라서빅데이터분석은 IBM Spectrum Scale 의중요한활용사례가됩니다. HDFS(Hadoop Distributed File System) 와 IBM Spectrum Scale 모두분석워크로드에필요한기본적인스토리지툴을제공하지만공통점은그뿐입니다. IBM Spectrum Scale 은 FPO(File Placement Optimizer) 라는분산형컴퓨팅아키텍처를기반으로하는데, 이는각서버가로컬스토리지를사용하는자급자족방식입니다. 컴퓨팅리소스는이독립적인시스템끼리나누어사용하며어떤서버도다른서버의작업이끝날때까지기다리지않습니다. IBM Spectrum Scale FPO 는고급클러스터링기술, 동적인파일시스템관리, 고급데이터복제기술을통해더우수한가용성을실현합니다. 뿐만아니라 IBM Spectrum Scale 은스냅샷, 백업, 아카이빙, 계층형스토리지, 데이터캐싱, WAN(Wide Area Network) 데이터복제, 관리정책등다양한엔터프라이즈데이터스토리지기능을제공합니다. IBM Spectrum Scale 은분석워크로드를실행하면서다른비정형파일데이터에도액세스하는광범위한애플리케이션에서사용할수있는데, 이는 HDFS 에없는여러이점중하나입니다.

49 5 장 :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의 10 가지활용사례 43 파일및오브젝트스토리지통합 IBM Spectrum Scale 은다른 SDS 툴과강력하게통합된솔루션의형태로사용하면서오브젝트스토리지의특별한과제를해결할수있습니다. 이를위해 OpenStack Swift 를추가합니다. Swift 는새로운오픈소스오브젝트스토리지소프트웨어플랫폼으로클라우드스토리지에널리사용되고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의안정성과기능이 OpenStack Swift 의오브젝트확장기능과만나뛰어난스토리지효율성, 테이프통합, 광역복제, 투명한계층화, 스냅샷등현재대부분의오브젝트기반스토리지에서볼수없는기능을갖춘엔터프라이즈급오브젝트저장소가탄생합니다. IBM Spectrum Scale 기반 OpenStack 은단일통합스토리지솔루션에서탁월한효율성을발휘하면서안정적이면서효율적인 IBM Spectrum Scale 데이터보호기능을통해동일한데이터에대한오브젝트액세스및파일액세스를모두지원할수있습니다. IBM Spectrum Scale 기반 OpenStack Swift 오브젝트스토리지는다른오브젝트스토리지솔루션에비해초기에필요한스토리지용량을줄일수있습니다. 오브젝트및파일스토리지를 IBM Spectrum Scale 과통합하면전체스토리지솔루션은비용및효율성측면에서큰효과를거둘수있습니다. 단일스토리지아키텍처를구현하여모든스토리지요구사항을해결합니다. 이단일솔루션은모든엔터프라이즈정보저장소를하나의네임스페이스로통합하고, 사용자가설정한정책에따라어떤지역의사이트에도복제하며, 데이터베이스부터리치미디어파일서비스까지전범위의애플리케이션을지원하면서궁극적으로속도를높이고비용을절약합니다.

50 44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입문, IBM 한정판

51

52 소프트웨어로 스토리지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비용을 절약하십시오 기존의 스토리지 시스템은 갈수록 증가하는 데이터의 과제를 해결하려는 기업에게 큰 비용 부담을 안겨주는 병목 지점과 같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에서 핵심적인 스토리지 기능을 수행하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획기적으로 스토리지 비용을 낮추고 성능, 안정성, 확장성을 강화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유연성 강화 -기존의 스토리지 시스템은 선택의 범위를 제한하고 유연성 및 적응력이 떨어지는 솔루션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합니다. 관리 간소화 -자동화된 정책 기반의 스토리지 관리 방식으로 정보 라이프사이클 관리 및 기타 스토리지 관리 작업을 위한 정책을 수월하게 이행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정보: 귀사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시스템 기존 스토리지 인프라에서 발생하는 성능 병목 현상을 해결할 방법 즉시 구축 가능한 턴키 방식의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솔루션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의 10대 활용 사례 글로벌 협업 활성화 -세계 어디서든 짧은 레이턴시로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혁신을 지원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Dummies.com 각종 동영상, 단계별 사례, 실용 정보를 얻거나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ISBN: Part#: TSM03044KRKO-OO 재판매 금지

53 WILEY 최종사용자라이센스계약 에서 Wiley EULA 를 ebook 형태로제공합니다.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FastTrack 1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5 11 2 FASTTRACK 소개 디지털 혁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Microsoft FastTrack은 Microsoft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신속하게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고객 성공 서비스입니다.

More information

SANsymphony-V

SANsymphony-V 국내대표적인구축사례 (KR) XXXX공사(공공) 2013년 12월 도입 센터 이전에 따른 스토리지가상화 통합 및 이기종통합 이기종 스토리지 (무중단이중하) 무중단 서비스 확보 24시간 운영 체계의 고가용 확보 스토리지 인프라의 유연한 구성 및 통합 환경 구축 업무서버 Unix 20대 업무서버 V 58대 CIe SSD(Fusion IO 3.2TB) ㅇㅇㅇㅇㅇㅇ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Service Clients Administrator 1. -Service 구성도 : ( 좌측참고 ) LB(LoadBlancer) 2. -Service 개요 ucloud Virtual Router F/W Monitoring 개념 특징 적용가능분야 Server, WAS, DB 로구성되어 web service 를클라우드환경에서제공하기위한 service architecture

More information

라우터

라우터 네트워크 라우터 네트워크연결 라우터의 포지셔닝 맵 예전에는 소규모 환경에서도 스위치 무선 액세스 포인트 가속 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은 이런 여러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는 슈퍼 라우터 입니다 이런 라우터들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이선스 활성화 및 또는 확장 모듈

More information

810 & 820 810 는 소기업 및 지사 애 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독립 실행형 장치로 구성하거 나 HA(고가용성)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810은 표준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범용 서버에 비해 가격 프리미엄이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화이트박스 장벽 을

810 & 820 810 는 소기업 및 지사 애 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독립 실행형 장치로 구성하거 나 HA(고가용성)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810은 표준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범용 서버에 비해 가격 프리미엄이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화이트박스 장벽 을 목적에 맞게 설계된 어플라 이언스 원격 용도로 최적화된 어플라이언스 관리 및 에너지 효율성 향상 원격 관리 LOM(Lights Out Management), IPMI 2.0 장치 식별 버튼/LED 실시간 시스템 환경 및 오류 모 니터링 Infoblox MIBS를 통한 SNMP 모니터링 고가용성 공급 장치 예비 디스크 예비 냉각 팬 전원 공급 장치 현장 교체

More information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Brochure] KOR_TunA

[Brochure] KOR_TunA LG CNS LG CNS APM (TunA) LG CNS APM (TunA)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직관적이고 심플한 APM 솔루션 APM 이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란? 사용자 관점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 체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장애 지점 파악 /

More information

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1,000 AP 20,000 ZoneDirector 5000.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WLAN LAN Ruckus Wireless (ZD5000),, WLAN. 20,000 2,048 WLAN ZD5000 1,000 ZoneFlex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Hitachi Content Platform 클라우드 & 소프트웨어정의클라우드오브젝트플랫폼 Hitachi Content Platform Hitachi Data Ingestor Hitachi Content Platform Anywhere REVISION NO

Hitachi Content Platform 클라우드 & 소프트웨어정의클라우드오브젝트플랫폼 Hitachi Content Platform Hitachi Data Ingestor Hitachi Content Platform Anywhere REVISION NO 클라우드 & 소프트웨어정의클라우드오브젝트플랫폼 Ingestor Anywhere REVISION NO.3 2018 / 04 www.his21.co.kr blog.his21.co.kr www.facebook.com/hyosunginfo 가상화 및 멀티테넌시 구성 데이터 암호화 및 접근제어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다양한 프로토콜을 통한 데이터 액세스 (RES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

Dell EMC XtremIO X2: 차세대 올 플래시 스토리지

Dell EMC XtremIO X2: 차세대 올 플래시 스토리지 Data Sheet Dell EMC XtremIO X2: 차세대올플래시스토리지 주요특징 성능및효율성 1 밀리초미만의지연시간으로 예측가능하고일관적인고성능 보장 인라인중복제거, 압축, XtremIO Virtual Copy 및씬프로비저닝을 사용하여데이터를 4~20 배까지 감소 엔터프라이즈기능을간편하게사용 가능 사용편의성 - 구성또는튜닝이전혀 필요없음 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항목

항목 Cloud 컴퓨팅기반분산파일시스템개요 개발실 UPDATE : 2012. 11 18 INDEX 1. 가용성 2. 확장성 3. PrismFS 4. Q&A 2 가용성 3 Gmail 장애 2011년 2월 27일 34000명의 Gmail 사용자들이일어나보니메일, 주소록, 채팅기록등이사라진것을발견 2011년 2월 28일 스토리지소프트웨어업데이트를진행하는중 Bug로인해발생했다고공지

More information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mazon Web Services, Inc.. ID Microsoft Office 365*

More information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호환성가이드 Cisco 호환성 이문서에서는 Cisco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호환성및요건을다룹니다. 추가 릴리스또는제품정보는다음을참조하십시오. 설명서로드맵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firesight/ roadmap/firesight-roadmap.html Cisco ASA 호환성가이드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asa/compatibility/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Samsung SDS Enterprise Cloud Networking CDN Load Balancer WAN

Samsung SDS Enterprise Cloud Networking CDN Load Balancer WAN Samsung SDS Enterprise Cloud Networking CDN Load Balancer WAN Enterprise Cloud Networking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전 세계에 배치된 콘텐츠 서버를 통해 빠른 전송을 지원하는 서비스 전 세계에 전진 배치된 CDN 서버를 통해 사용자가 요청한 콘텐츠를 캐싱하여

More information

4th-KOR-SANGFOR HCI(CC)

4th-KOR-SANGFOR HCI(CC) HCI Hyper-Converged Infrastructure Sangfor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 전통적인 데이터센터 - 도전과 한계 IT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입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디지털화 추세를 따라 언제나 민첩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IT부서는 효율성 향상과 탄탄한 운영 환경뿐 아니라 보다 좋고 빠른 서비스 제공에 대한 끊임없는

More information

Storage_for_Megapixel_Video01

Storage_for_Megapixel_Video01 메가픽셀 비디오를 위한 스토리지 옵션 메가픽셀 보안 응용 프로그램을 디자인할 때 선택할 수있는 여러 스토리지 옵션이 있습니다. 그것은 스토리지를 선택하거나 권장하는 VMS 일반이지만, 구입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가 없습니다. 현재, 스토리지 비용 및 가용성은 과거에 존재한 이래로 큰 관심으로하지 않습니다. 하드 드라 이브 용량이 커질수록 비용이

More information

F120L(JB)_UG_V1.0_ indd

F120L(JB)_UG_V1.0_ indd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전화끊기, 통화중메뉴사용하기 전화통화를종료하려면 통화중 ➌ ( 끊기 ) 를누르세요. 전원버튼으로통화종료 ( 124쪽 ) 로설정한경우통화중전원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Enterprise Cloud Storage Block Storage 서버에직접할당하여사용하는스토리지 서버내저장공간이필요한경우사용할수있는고가용성스토리지서비스로데이터베이스서버, 메일서버등대용량의데이터저장이요구되는애플리케이션환경에적합합니다. 성능요구수준에따라고성능스토리지를

Enterprise Cloud Storage Block Storage 서버에직접할당하여사용하는스토리지 서버내저장공간이필요한경우사용할수있는고가용성스토리지서비스로데이터베이스서버, 메일서버등대용량의데이터저장이요구되는애플리케이션환경에적합합니다. 성능요구수준에따라고성능스토리지를 Samsung SDS Enterprise Cloud Storage Block storage File storage Object storage Backup Enterprise Cloud Storage Block Storage 서버에직접할당하여사용하는스토리지 서버내저장공간이필요한경우사용할수있는고가용성스토리지서비스로데이터베이스서버, 메일서버등대용량의데이터저장이요구되는애플리케이션환경에적합합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VRRP (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기능추가 Category S/W Release Version Date General 7.01 22 Dec. 2003 Function Description VRRP 는여러대의라우터를그룹으로묶어하나의가상 IP 어드레스를부여해마스터로지정된라우터장애시 VRRP 그룹내의백업라우터가마스터로자동전환되는프로토콜입니다.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MS SQL Server 마이크로소프트사가윈도우운영체제를기반으로개발한관계 DBMS 모바일장치에서엔터프라이즈데이터시스템에이르는다양한플랫폼에서운영되는통합데이터관리및분석솔루션 2 MS SQL Server 개요 3.1 MS SQL Server 개요 클라이언트-서버모델을기반으로하는관계 DBMS 로서윈도우계열의운영체제에서만동작함 오라클관계 DBMS 보다가격이매우저렴한편이고,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Amazon EBS (Elastic Block Storage) Amazon EC2 Local Instance Store (Ephemeral Volumes) Amazon S3 (Simple Storage Service) / Glacier Elastic File Syste (EFS) Storage Gateway AWS Import/Export 1 Instan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SQL Server 그림 1, 2, 3은 Microsoft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소프트웨어의대표적인멀티플렉싱시나리오와라이선싱요구사항을나타냅니다. ( 참고 : Windows Server와 Exchange Server CAL 요구사항은해당서버에대

Microsoft SQL Server 그림 1, 2, 3은 Microsoft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소프트웨어의대표적인멀티플렉싱시나리오와라이선싱요구사항을나타냅니다. ( 참고 : Windows Server와 Exchange Server CAL 요구사항은해당서버에대 볼륨라이선싱개요 멀티플렉싱 CAL 요구사항 본개요는모든 Microsoft 볼륨라이선싱프로그램에적용됩니다. 목차 요약... 1 이개요의새로운사항... 1 세부정보... 1 Microsoft SQL Server... 2 Microsoft Office Project Server... 3 Microsoft Visual Studio Team Foundation Server...

More information

consulting

consulting CONSULTING 전략 컨설팅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HELPING YOU ADOPT CLOUD. 클라우드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누구와 함께 갈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믿을만한 파트너를 찾는다면 베스핀글로벌이 정답입니다. 전략 컨설팅 다양한 클라우드 공급자가 존재하고, 클라우드 공급자마다 다른 장단점을

More information

클라우드컴퓨팅 주요법령해설서 2017. 11. 목차 3... 5 I... 15 II... 39 1. 공공분야... 41 2. 금융분야... 71 3. 의료분야... 81 4. 교육분야... 95 5. 신산업등기타분야... 101 III... 109 요약문 5, 15 3, 1 16~ 18 15 11 16 4, 16 7,,, 5 16 5, 16 7~10,,,

More information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 온라인/오프라인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 온라인/오프라인 2018/11/10 12:06 1/2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온라인 / 오프라인 목차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온라인 / 오프라인... 1 일반테이블스페이스 (TABLESPACE)... 1 일반테이블스페이스생성하기... 1 테이블스페이스조회하기... 1 테이블스페이스에데이터파일 (DATA FILE) 추가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클라우드환경하의검증된 Hypervisor, 시트릭스 XenServer SeonKyung Cho, XenServer SE, APAC June 12, 2012 XenServer 고향 내용 클라우드컴퓨팅과서버가상화 클라우드컴퓨팅을위한고려사항 클라우드플래폼으로써의젠서버 클라우드컴퓨팅과서버가상화 일반적인오해 Cloud Computing = Server Virtualisation

More information

© Rohde & Schwarz; R&S®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 Rohde & Schwarz; R&S®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Product Brochure Version 03.00 R&S 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멀티 유저 실험, 실습실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CDS_bro_ko_3607-9308-16_v0300.indd 1 18.02.2019 10:28:33 R&S 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개요 R&S CDS Campus

More information

2 노드

2 노드 2019/05/03 17:01 1/5 2 노드 2 노드 소개 노드를사용하여계층적분산모니터링을구축할수있습니다. 각노드는Zabbix 서버자체이며, 각각이놓인위치모니터링을담당합니다 Zabbix는. 분산설정은최대 1000 개의노드를지원합니다. 노드의설정을사용하는장점은다음과같습니다. 일부지역에걸친대규모네트워크에서여러수준의모니터링계층을구축합니다. 계층에서하노드는마스터노드에전송합니다.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IT.,...,, IoT( ),,.,. 99%,,, IoT 90%. 95%..., (PIPA).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데이터보안에대한새로운접근방식필요 멀티클라우드사용으로인해추가적인리스크발생 높은수준의도입률로복잡성가중 95% 는민감데이터에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기술을사용하고있음

IT.,...,, IoT( ),,.,. 99%,,, IoT 90%. 95%..., (PIPA).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데이터보안에대한새로운접근방식필요 멀티클라우드사용으로인해추가적인리스크발생 높은수준의도입률로복잡성가중 95% 는민감데이터에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기술을사용하고있음 2018 #2018DataThreat IT.,...,, IoT( ),,.,. 99%,,, IoT 90%. 95%..., (PIPA).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데이터보안에대한새로운접근방식필요 멀티클라우드사용으로인해추가적인리스크발생 높은수준의도입률로복잡성가중 95% 는민감데이터에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기술을사용하고있음 (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컨테이너, 블록체인또는모바일결제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Anything as a Service 를위한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 이상우한국이엠씨컴퓨터시스템즈 1 목차 3 rd 플랫폼시대로의전환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 EMC ViPR Overview EMC ViPR Controller / Data Services New Elastic Cloud Storage Appliance 2 3 rd 플랫폼시대로의전환 3 소프트웨어에의해재정의되고있는기업환경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Operating Instructions

Operating Instructions 작동지침 Mopria 설명서 안전하고올바른사용을위해기기를사용하기전에 " 안전정보 " 를읽으십시오. 목차 소개...2 기호의의미... 2 고지사항...2 준비...3 같은네트워크에서기기와 Android 기기연결하기...3 기기설정확인하기... 3 1. Mopria 인쇄사용하기 Mopria 인쇄서비스소개...5 Android 기기설정하기... 6 인쇄...7

More information

목차 전략적 우위 달성... 3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 프레임워크의 중요성... 3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의 가치 측정... 3 xrm의 기능... 4 xrm은 어떻게 가치를 제공하는가... 4 위험의 완화... 4 고객 사례... 5 개발 기간의 단축... 5 고객

목차 전략적 우위 달성... 3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 프레임워크의 중요성... 3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의 가치 측정... 3 xrm의 기능... 4 xrm은 어떻게 가치를 제공하는가... 4 위험의 완화... 4 고객 사례... 5 개발 기간의 단축... 5 고객 Microsoft Dynamics CRM Microsoft Dynamics CRM을 통한 맞춤형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의 가치 극대화 백서 일자: 2010년 4월 http://crm.dynamics.com 목차 전략적 우위 달성... 3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 프레임워크의 중요성... 3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의 가치 측정... 3 xrm의 기능... 4 xrm은

More information

aws

aws Amazon Web Services AWS MIGRATION MANAGED SERVICE FOR AWS 베스핀글로벌 S AWS OFFERING 베스핀글로벌과 Amazon Web Services (AWS) 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클라우드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AWS에 높은 이해도를 갖춘 베스핀글로벌의 클라우드 전문가가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의 구축 경험과 노하우를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RamSan은 [병목현상]을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이제 모든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Mike Saindon UFC의 프로덕션 엔지니어 UFC는 소비자를 위한 자사의 웹 및 모바일 플랫폼 이외에도 Hulu, itunes, Xbox, PlayStation 및

RamSan은 [병목현상]을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이제 모든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Mike Saindon UFC의 프로덕션 엔지니어 UFC는 소비자를 위한 자사의 웹 및 모바일 플랫폼 이외에도 Hulu, itunes, Xbox, PlayStation 및 플래시 스토리지를 통해 동영상 제작의 병목현상을 완전히 제거한 UFC 개요 비즈니스 과제 대량의 동영상을 수백 편의 편집본으로 신속하게 제공해야 하는 요구사항의 충족 업무에 악영향을 미치는 과중한 코드변환 로드 UFC가 코드변환하여 파트너사에 제공할 수 있는 컨텐츠의 양에 대한 제약 전체적인 제작 결과물에 악영향을 미치는 디스크 속도 저하 솔루션 RamSan-710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Visual Studio online Limited preview 간략하게살펴보기

Visual Studio online Limited preview 간략하게살펴보기 11월의주제 Visual Studio 2013 제대로파헤쳐보기! Visual Studio online Limited preview 간략하게살펴보기 ALM, 언제어디서나 연결된 IDE Theme와 Visual Design 편집기의강화된생산성기능들성능최적화및디버깅개선 Microsoft 계정으로 IDE에서로그인가능다양한머신사이에서개발환경유지다양한디바이스에걸쳐설정을동기화개선된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s

s EMC ISILON 및 CLOUDERA ENTERPRISE 를활용한 HADOOP 솔루션 주요특징 EMC Isilon Hadoop이기본적으로지원되는업계최초이자유일한스케일아웃 NAS 솔루션사용 이동없는데이터분석을통해비용절감및신속한결과제공 80% 이상의스토리지활용도및데이터중복제거를통해효율성향상 여러개의 Hadoop 버전및인스턴스를동시에지원 멀티프로토콜지원으로운영유연성향상

More information

s

s 스케일아웃 NAS 제품군 손쉽게관리할수있는비정형데이터스토리지 주요특징 사용하기쉽게설계된간편한스토리지관리기능 용량및성능의대규모확장성 최상의비용절감효과를제공하는탁월한효율성 올플래시, 하이브리드또는아카이브노드선택가능 자동화된계층형스토리지를통한리소스최적화 운영유연성을극대화하기위한멀티프로토콜지원 고도의가용성이요구되는환경에서복구성능이뛰어난데이터보호기능 강력한보안및규정준수옵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가상환경에최적화된_NetBackup_Appliance

Microsoft PowerPoint - 가상환경에최적화된_NetBackup_Appliance 가상환경에최적화된 Symantec NetBackup Appliance 1 Contents 1 현재백업환경은? 2 NetBackup Appliance 소개 3 가상화환경에서의데이터보호방안 2 현재백업환경은? 3 물리환경과가상환경의추이 4 시장분석 데이터가상화비율 $4,500 $4,000 $3,500 $3,000 $2,500 $2,000 Total Data Protection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S104PP (10.4 인치일체형페널 P) S104PP chassis, L Specifications 260 190 46 (W ) 1024 x 768 (4:3) 400 cd 4선압력방식 1.5Kg 245 x 184 (1T~5T 가능 ) Intel eleron J1900 Quard ore 2z Intel VL887 O, O 250 ~ 1T, 40 ~ SS 옵션가능

More information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Version 1.0.0.1 Active Directory 배포가이드 I Endpoint Protector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목차 1. 소개...1 2. WMI 필터생성... 2 3. EPP 배포 GPO 생성... 9 4. 각각의 GPO 에해당하는 WMI 연결... 12 5.OU 에 GPO 연결... 14 6. 중요공지사항

More information

gcp

gcp Google Cloud Platform GCP MIGRATION MANAGED SERVICE FOR GCP 베스핀글로벌 S GCP OFFERING 베스핀글로벌과 Google Cloud Platform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클라우드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GCP에 전문성을 갖춘 베스핀글로벌의 클라우드 전문가들이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의 구축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koreanhalf.indd

koreanhalf.indd SATA 하드디스크설치및 RAID 구성안내서 1. 시리얼 ATA(SATA) 하드디스크설치...2 2. RAID 구성방법...3 2.1 RAID 소개...3 2.2 RAID 구성방법전주의사항...5 2.3 RAID 기능을포함하여 Windows 7 / 7 64 비트 / Vista TM / Vista TM 64 비트설치하기.. 6 2.4 BIOS RAID 항목설정...7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YELLOW BOOK- 2014 년한국시장성공전략 1 의목적 시만텍파트너는 Yellow Book 을통해 와 IT 동향을신속하게파악할수있습니다. 2 목차 Yellow Book 01 Yellow Book의목적 02 시장개요 04 2014년시장기회 05 통합형백업어플라이언스 06 모바일인력생산성 07 정보보안 08 비즈니스연속성 09 클라우드기반서비스 10 새로운시만텍파트너프로그램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FC0E7C7D8BAB9B1B8C0C720B0E8C8B9B0FA20C5D7BDBAC6AE2E646F63>

<4D F736F F D FC0E7C7D8BAB9B1B8C0C720B0E8C8B9B0FA20C5D7BDBAC6AE2E646F63> 재해복구의계획과테스트 서론이제재해로인한데이타센터의손실에대비하는것은기업의당연한의무로인식되고있습니다. 데이타센터는비즈니스의생명선과도같은존재가되었습니다. 따라서데이타를관리하고보고해야하는책임의중요성이어느때보다도강조되고있으며, 데이타에대한지속적인액세스를보장하고애플리케이션의가용성을실현하는것은 IT 관리자들의가장큰도전이되고있습니다. 재해의위협은 ( 그것이인간에의한것이든천재지변에의한것이든

More information

Hyosung Information Systems 활용사례 클라우드 통합 플랫폼 Smart Factory 인프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환 기존 환경 그대로 정책 기반 NAS를 재정의하다 NAS = 파일공유 스토리지? 이제는 편견에서 벗어날 때입니다 HNAS(Hitach

Hyosung Information Systems 활용사례 클라우드 통합 플랫폼 Smart Factory 인프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환 기존 환경 그대로 정책 기반 NAS를 재정의하다 NAS = 파일공유 스토리지? 이제는 편견에서 벗어날 때입니다 HNAS(Hitach Hitachi NAS Platform 디지털엔터프라이즈스토리지 Hitachi Virtual Platform G REVISION NO.6 2018 / 05 www.his21.co.kr blog.his21.co.kr www.facebook.com/hyosunginfo Hyosung Information Systems 활용사례 클라우드 통합 플랫폼 Smart Factory

More information

User Guide

User Guide HP ThinUpdate 관리자 설명서 Copyright 2016 HP Development Company, L.P. Windows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Microsoft Corporation의 등록 상표 또는 상표입 니다. 기밀 컴퓨터 소프트웨어. 소유, 사용 또는 복사 에 필요한 유효한 사용권을 HP로부터 취득했 습니다. FAR 12.211 및

More information

Clouding in demanding enhanced resiliency

Clouding in demanding enhanced resiliency 가상인프라에서운영중인중요한서 비스의최대가용성유지방안 Technical white paper 1 가상화인프라에서의 HA/DR 의도전과제 현재까지 99.99% 이상의고가용성이요구되는 mission/business critical한애플리케이션들은물리적환경의서버에서운영이되어왔으며, 업무의연속성을보장받기위하여 HA 및 DR 환경을구성하여왔습니다. 과거의물리적환경에서만거의구성되다시피한이러한중요한애플리케이션들이

More information

상호연결 업계표준 RapidIO Fabric Virtual Matrix Architecture 는다른표준접속구성으로 확장이가능합니다. 접속구성 Symmetrix VMAX 10K 시스템은최대 64개의프런트엔드포트로최대 4개의 VMAX 10K 엔진을지원하도록구성할수있습니다

상호연결 업계표준 RapidIO Fabric Virtual Matrix Architecture 는다른표준접속구성으로 확장이가능합니다. 접속구성 Symmetrix VMAX 10K 시스템은최대 64개의프런트엔드포트로최대 4개의 VMAX 10K 엔진을지원하도록구성할수있습니다 EMC SYMMETRIX VMAX 10K Enginuity 운영환경의 EMC Symmetrix VMAX 10K는진정한 Tier 1 멀티컨트롤러, 스케일아웃아키텍처를기반으로엔터프라이즈급의뛰어난통합성과효율성을제공합니다. VMAX 10K는 VMAX 20K 및 VMAX 40K 시스템과동일한혁신적인 EMC Virtual Matrix Architecture를활용합니다.

More information

2005 IBM Corporation

2005 IBM Corporation 2005 Corporation Manage your information more effectively and efficiently! Information Lifecycle (ILM) 은시간의흐름에따른정보의가치에따라비즈니스및정책그리고프로세스의가치를관리하는것이목적이다. 정보 (Information) 란데이터및메타데이터, 또는어플리케이션과연관된서비스레벨과정책관리그리고비즈니스와연관된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영상관제시스템인프라구축을위한 스토리지플랫폼소개 Quantum 유재근부장 jaekeun.yu@quantum.com 숫자로본퀀텀 36 년이상스토리지전문 100K 100 + 100,000 이상의설치사례및고객지원사례보유 (StorNext) 100 개국이상의기술지원 BELLEVUE, WA WW Sales, Mktg, & Finance San Jose, CA WW HQ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Win7°í°´¿ë

Win7°í°´¿ë 고객용 m 한국마이크로소프트(유)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892번지 포스코센터 서관 5층 (우)139-777 고객지원센터 : 1577-9700 인터넷 : http://www.microsoft.com/korea 현대의 IT환경에 대응하는 최적의 운영체제 Windows 7은 Microsoft가 제공하는 차세대 운영 체제입니다. Windows 7은 뛰어난 운영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Beyond Relational SQL Server, Windows Server 에디션비교 씨앤토트 SW 기술팀장세원

Beyond Relational SQL Server, Windows Server 에디션비교 씨앤토트 SW 기술팀장세원 Beyon Relational SQL Server, Winows Server 에디션비교 씨앤토트 SW 기술팀장세원 SQL Server 2012 Eition 비교 요약 항목 Enterprise Business Intelligence Stanar H/W 지원 고가용성 확장성및성능 보안 관리생산성 SQL Server Integration Services Master

More information

EMC NetWorker 8.5를 활용한 VMware 보호

EMC NetWorker 8.5를 활용한 VMware 보호 White Paper EMC NetWorker 8.5 를활용한 VMware 보호 솔루션개요 요약이백서에서는 EMC NetWorker 와 VMware vcenter 의통합에대해설명하고, NetWorker 아키텍처와 VMware 환경의데이터보호에 NetWorker를활용할때의이점을자세히소개합니다. 2015 년 4 월 Copyright 2015 EMC Corporation.

More information

1. 기술배경 NFV는 Consortium of Service Provider들에의해서만들어졌다. 현재 Network Operation은규모가큰전용 Hardware appliances가계속해서증가하고있다. 새로운 Network Service를 Launching할때마다에

1. 기술배경 NFV는 Consortium of Service Provider들에의해서만들어졌다. 현재 Network Operation은규모가큰전용 Hardware appliances가계속해서증가하고있다. 새로운 Network Service를 Launching할때마다에 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기술동향 2013 년 7 월 29 일 경북대학교통신프로토콜연구실 김우주 kachukun@gmail.com 요약 오늘날네트워크기술은다양한분야에서널리쓰이고있다. 그에따라상황에맞춘전용기술이빠르게개발되고있으며그에필요한전문화된 Network Device들이증가하고있다. 하지만이런현상이가속화되면서전용 Network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장-MS SQL Server.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3장-MS SQL Server.ppt [호환 모드] MS SQL Server 마이크로소프트사가윈도우운영체제를기반으로개발한관계 DBMS 모바일장치에서엔터프라이즈데이터시스템에이르는다양한플랫폼에서운영되는통합데이터관리및분석솔루션 2 MS SQL Server 개요 3.1 MS SQL Server 개요 클라이언트-서버모델을기반으로하는관계 DBMS로서윈도우계열의운영체제에서만동작함 오라클관계 DBMS보다가격이매우저렴한편이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스토리지플랫폼의혁신과미래 조용노이사한국이엠씨컴퓨터시스템즈 1 목차 워크로드에따른스토리지아키텍처 엔터프라이즈데이터플랫폼의진화 스케일-아웃파일플랫폼의다변화 SDDC를위한스토리지관리플랫폼의진화 2 INDUSTRIES BEING REDEFINED 가정용온도조절기에소프트웨어를더하다 자동차생태계의이단아 전통적인택시의역발상 3 NEW Business Models NEW

More information

IBM Storwize V5000

IBM Storwize V5000 IBM Storwize V5000 하이브리드스토리지솔루션을활용해혁신과뛰어난유연성을이끌어내도록설계됨 중점사항 유연한소프트웨어및하드웨어옵션으로스토리지시스템사용자정의 차세대 IBM Storwize V5000 활용으로성능증대 IBM 압축기술활용으로기존스토리지보다최대 5 배나많은데이터저장 1 Storwize V5000 기능을외부가상화옵션을사용하는기존스토리지인프라에통합및제공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S104PP (10.4 인치일체형페널 P) S104PP chassis, L Specifications ooling System 260 190 46 (W ) 1024 x 768 (4:3) L 400 cd 4선압력방식 1.5Kg ase an(50 50) onector X 2 VS 고정방식, 매립브라켓고정방식 245 x 184 (1T~5T 가능 ) 12V/5 dapter

More information

상호연결 업계표준 RapidIO Fabric - Virtual Matrix Architecture 는다른표준접속구성으로 확장이가능합니다. 접속구성 VMAX 10K 시스템은최대 64 개의프런트엔드포트로최대 4개의 VMAX 10K 엔진을지원하도록구성할수있습니다. 최적화된하

상호연결 업계표준 RapidIO Fabric - Virtual Matrix Architecture 는다른표준접속구성으로 확장이가능합니다. 접속구성 VMAX 10K 시스템은최대 64 개의프런트엔드포트로최대 4개의 VMAX 10K 엔진을지원하도록구성할수있습니다. 최적화된하 EMC VMA AX 10K EMC VMAX 10K 는 진정한 한 Tier 1 멀티 컨트롤러, 스케일 일 아웃 아키텍처 처를 기반으로 급의 뛰어난 통합 합성과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VM MAX 10K 는 VM MAX 20K 및 엔터프라이즈급 VMAX 40K 시스템과 시 동일한 혁신적인 EMC C Virtual Matrix x Architecture e 를 활용합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SWP_sample(KOR).docx

Microsoft Word - CSWP_sample(KOR).docx SOLIDWORKS CSWP 예제 Certified SOLIDWORKS Professional: Solid Modeling Specialist (CSWP-CORE) 공인솔리드웍스프로페셔널 : 솔리드모델링전문가 (CSWP-코어) CSWP는 SOLIDWORKS 고급기술시험을통과한프로페셔널을의미합니다. CSWP는 SOLIDWORKS의다양한복합적인피처를사용하여변수지정과파트및구동어셈블리를설계하고분석하는능력을보유하고있다는것을증명하는자격입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