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LAB TM X IDE 한글사용설명서 본문서에서사용되는이미지는 MPLAB X IDE 의버전에따라다소상이할수 있습니다.
목차 다운로드및설치 1. 다운로드 2. 설치 3. MPLAB TM X IDE 데스크탑 기본사용법 1. 새프로젝트만들기 2. 프로젝트속성 (Properties) 조정 3. 디버거, 프로그램, 프로그램언어옵션설정 4. 프로그램언어위치설정 5. 기타툴옵션설정 6. 새파일만들기 7. 기존파일프로젝트에추가하기 8. 에디터사용법 9. 라이브러리및오브젝트파일추가및셋업 10. 빌드 (Build) 속성설정 11. 프로젝트빌드 (Build Project) 12. 코드실행 (Run Code) 13. 코드디버깅 (Debug Run Code) 14. 브레이크포인트 (Breakpoints) 활용 15. 코드스테핑 (Step Code) 16. 와치 (Watch) 창활용 심볼값변경 17. 와치 (Watch) 창활용 지역변수값변경 18. Call Stack 19. 디바이스프로그램 (Program Device)
기본사용법 1. 새프로젝트만들기 (Create a New Project) MPLAB TM X IDE는프로젝트를기반으로운영되며, 사용자의 Application의디자인을위해서는프로젝트를셋업하여야합니다. 새프로젝트만들기과정은아래의방법으로시작할수있습니다. Start page에서시작 Learn and Discover tab Dive In Create New Project
메뉴로시작 File New Project.. Ctrl+Shift+N 위의두가지방법으로시작된 새프로젝트마법사 가아래의과정을통해이후의새프로젝트만들기과정이진행됩니다. Step 1: Choose Project Step 2: Select Device Step 3: Select Header Step 4: Select Tool Step 5: Select Plug-In Board Step 6: Select Compiler Step 7: Select Project Name and Folder
A. Step 1: Choose Project Step 1 에서는먼저프로젝트의카테고리를선택합니다. 대부분의경우 Microchip Embedded 에서프로젝트타입을선택합니다. i. Standalone Project 새로운 C/Assembly 코드프로젝트를만듭니다. ii. Existing MPLAB IDE v8 Project 기존 MPLAB TM IDE의 v8 엔진프로젝트를 MPLAB TM X IDE 프로젝트로변환합니다. 자세한내용은이후에나올 기존 MPLAB TM IDE 프로젝트가져오기 의내용을참조하십시오. iii. Prebuilt (Hex, Loadable Image) Project - 기존의프로젝트이미지를 MPLAB X IDE로로드합니다. 자세한내용은이후에나올 "Prebuilt Project" 의내용확인하십시오. iv. Library Project 디바이스의실행을위한 Hex 파일대신라이브러리로만들어질새로운 C/Assembly 코드프로젝트를만듭니다. 자세한내용은이후에나올 Library Project 의내용을확인하십시오. v. Other Embedded 다른벤더의프로젝트 vi. Samples 이미만들어져있는샘플프로젝트와프로젝트템플릿을불러옵니다. 프로젝트카테고리를선택한후 Next> 버튼을클릭하여다음단계로이동합니다.
B. Step 2: Select Project Step 2에서는드롭다운목록에서해당응용프로그램에서사용하게될디바이스를선택합니다. 드롭다운목록에서항목의개수를줄이려면먼저디바이스의제품군 (Family) 을선택합니다. 디바이스의이름을직접입력하여도됩니다. 디바이스를선택한후 Next> 버튼을클릭하여다음단계로이동합니다.
C. Step 3: Select Header Step 3는디버깅헤더를사용할수있는경우에만나타납니다. 디버깅작업에디버깅헤더가필요한지아니면디바이스내부에온-보드디버깅회로가포함되어있는지여부를확인하기위해서는 Processor Extension Pak and Header Specification (DS51292 또는온라인헬프 ) 를참고하십시오. 선택이완료되면 Next> 버튼을클릭하여다음단계로이동합니다. ( 주 : 디버깅헤더는추후 Project Properties windows 를통해선택할수도있습니다.)
D. Step 4: Select Tool Step 4에서는사용할디버깅 / 프로그래밍툴을선택합니다. 이전과정에서선택한디바이스를지원하는툴은툴의이름앞에그려진원의색으 로표시됩니다. 표시 색 지원여부 Green Full ( 기능구현되었으며완전히테스트됨 ) Yellow Beta ( 기능구현되었으나완전한테스트는이루어지지않음 ) Red None ( 지원되지않음 ) 일부의툴들은두개의원이표시됩니다. 이두개의원들은좌측의원 (1번) 은프로 그래머로의지원여부를나타내고우측의원 (2번) 은프로그래머로의지원여부를나 타냅니다. 단, 해당툴이시뮬레이터일경우각각코어 ( 명령어 ) 지원과주변장치 (Peripheral) 지원여부를나타냅니다. 번호 디버깅 / 프로그래밍툴 시뮬레이터 1번 디버깅지원 코어 ( 명령어 ) 지원 2번 프로그래밍지원 주변장치 (Peripheral) 지원 하드웨어툴일경우, 사용자는사용중인컴퓨터에연결되어있는명시된일련번호를 알수있습니다. 이로인해사용자는컴퓨터에연결되어있는여러개의툴들중원 하는툴을선택할수있습니다. 선택이완료되면 Next> 버튼을클릭하여다음단계로이동합니다.
E. Step 5: Select Plug-In Board Step 4 에서 MPLAB REAL ICE 를선택한경우, 사용할플러그 - 인보드를지정할수있 습니다. 플러그 - 인보드는에뮬레이터의드라이버보드슬롯에삽입된보드입니다. 선택이완료되면 Next> 버튼을클릭하여다음단계로이동합니다.
F. Step 6: Select Compiler Step 6에서는 C 컴파일러또는어셈블러중에서프로그램언어툴을선택합니다. Step 4의경우와마찬가지로프로그램언어의이름앞에색칠된원이해당언어가선택된디바이스를지원하는수준을나타냅니다. Note: 프로그램언어툴리스트가보이지않는다면아래의과정을통해 MPLAB X IDE 가사용할수있는툴로어떤것들이설치되어있는지확인할수있습니다. [Tool - Options (Mac OS X 의경우 mplab ide - Preferences)] 메뉴선택 Embedded button 클릭 Build Tools Tab 선택. 만일위의과정을통해툴리스트를확인하였다면해당하는툴들이프로젝트에가선택된디바이스를지원하지않는다는의미입니다. 사용하는디바이스를지원하는언어툴을설치 / 선택하십시오. Microchip 프로그램언어툴목록 Tool Chain Full Name 8-Bit Device Language Tools MPASM* MPASM 어셈블러, MPLINK 오브젝트링커 & 유틸리티 C18* PIC18 MCU용 MPLAB C 컴파일러 HI-TECH PICC PIC10/12/16 MCU용 HI-TECH C 컴파일러 HI-TECH PICC18 PIC18 MCU용 HI-TECH C 컴파일러 XC8 MPLAB XC8 C 컴파일러 16-Bit Device Language Tools ASM30** PIC24 MCU 및 dspic DSC용 MPLAB 어셈블러, MPLINK 오브젝 트링커 & 유틸리티 C30 PIC24 MCU 및 dspic DSC용 MPLAB C 컴파일러 C24 PIC24 MCU 용 MPLAB C 컴파일러 (C30 축소버젼 ) dspic dspic DSC용 MPLAB C 컴파일러 (C30 축소버젼 ) HI-TECH DSPICC PIC24 MCU 및 dspic DSC용 HI-TECH C 컴파일러 XC16 MPLAB XC16 C 컴파일러 32-Bit Device Language Tools C32 PIC32 MCU용 MPLAB C 컴파일러 HI-TECH PICC32 PIC32 MCU용 HI-TECH C 컴파일러 XC32 MPLAB XC32 C 컴파일러 * 대부분의컴파일러들은어셈블러, 링커그리고유틸리티들이함께설치된다. MPLAB C18은 MPASM에의해지원된다. ** MPLAB X IDE v1.30 이후로더이상포함되지않는다. 컴파일러와함께설치되는 어셈블러를사용해야한다.
각프로그램언어에대한자세한내용은각프로그램언어툴의사용설명서를참조하십시오. CCS 등타사의프로그램언어툴-체인의경우 Start Page의 Readme for Third Party Tools.htm 나 Release Note and Support Documentation 을확인하여주십시오. 선택이완료되면 Next> 버튼을클릭하여다음단계로이동합니다.
G. Step 7: Select Project Name and Folder Step 7 에서는프로젝트의이름, 위치및기타프로젝트의기능을선택합니다. 작업이 완료하고새로운프로젝트생성을종료하려면 Finish 버튼을클릭합니다. Project Name / Project Location / Project Folder 프로젝트의이름을입력하십시오..X 가기본확장자로사용됩니다. 이는강제가아닌관례적인사항입니다..X 확장자를사용하고싶지않다면, Project Folder 텍스트상자에서제거하십시오. Browse 버튼을클릭하여폴더의위치를설정할수있습니다. OS별로프로젝트가생성되는기본위치는아래와같습니다.. Windows XP - C:\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MPLABXProject. Windows 7/8 - C:\Users\UserName\MPLABXProjects. Linux - /home/username/mplabxprojects. Mac - /Users/UserName/MPLABXProjects Main Project 생성하는프로젝트를 Main 프로젝트로설정하려면 Set as main project 를체크하 십시오. Encoding 프로젝트에서사용할인코딩문자셋을선택하십시오. 기본문자셋은 ISO-8859-1(Latin 1) 입니다.
주의!! 기존에만들어진소스를사용할때, 한글주석이깨어지는경우가있습니다. MPLAB X IDE 로프로젝트를열기전에반드시! 백업을받아주시기바랍니다. 기존에만들어진소스를사용할때한글주석을활용하기위해선택할수있는 옵션으로는 EUC-KR / x-windows-949 / UTF-8 등을이용하여테스트하여주십 시오. 새롭게프로젝트를구성하고소스코드를작성한다면 UTF-8( 유니코드 ) 를사용하 는것이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