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How to use StarUML, Korea
1. StarUML 개요 2
2. 설치하기 다음의 website 에서다운로드받음. http://staruml.sourceforge.net/ko/download.php staruml-5.0-uml-cm.exe 파일을클릭합니다. 로컬디스크에다운받은 staruml-5.0-with-cm.exe 파일을실행시키면설치가시작됩니다. 3
3. 도구기능소개 StarUML 를이용하면 UML Diagram 을빠르고쉽게그릴수있습니다. 모델을소스코드로생성하고, 소스코드로부터모델을 Reverse Engineering 할수있습니다. NET, J2EE 와같은플랫폼환경을적용시킬수있습니다. StarUML 에서그릴수있는 Diagram 종류 Class Diagram Use Case Diagram Sequence Diagrams Collaboration Diagrams Statechart Diagram Activity Diagram Component Diagram Deployment Diagram Composite Structure Diagram 4
4. 프로젝트관리하기 프로젝트관리하기 프로젝트생성, 열기, 저장등 유닛관리하기 여러명이공동작업을하는경우프로젝트의일부를유닛으로관리 모델조각으로작업하기 모델조각을만들고불러오는방법 프레임워크불러오기 5
새프로젝트만들기 새프로젝트를만드는방법 1 - 새프로젝트 : [File]->[New Project] 메뉴를선택합니다. 사용자가기본접근법으로선택한접근법으로초기화된프로젝트가바로만들어집니다. 접근법의종류에따라프로파일이포함되고, 프레임워크가로딩될수있습니다. 새프로젝트를만드는방법 2 - 새프로젝트선택대화상자 : [File]->[New Project By Approach] 메뉴를선택합니다. 새프로젝트선택대화상자의접근법선택페이지에사용가능한접근법들이목록에나타납니다. 이중에서한가지를선택하고 [OK] 버튼을누릅니다. 6
프로젝트열기 / 저장 프로젝트를여는방법 : [File]->[Open] 메뉴를선택합니다. 프로젝트열기대화상자가나오면프로젝트파일 (.UML) 을하나선택하고 [Open] 버튼을누릅니다. 선택된프로젝트파일이열립니다. 프로젝트를저장하는방법 : [File]->[Save] 메뉴를선택합니다. 프로젝트에파일이름이지정되어있지않는경우에는프로젝트저장대화상자가나타납니다. 여기서파일이름을입력하고 [Save] 버튼을누릅니다. 프로젝트가파일에저장됩니다. 7
모델, 서브시스템, 패키지로요소관리하기 StarUML 에서는총 3 가지의다양한그룹화요소들 ( 모델, 서브시스템, 패키지 ) 을지원하여사용자의목적에따라이러한요소및다이어그램들을효과적으로그룹화하여관리할수있다. 그룹화요소 모델 (Model) 서브시스템 (Subsystem) 패키지 (Package) 설명 모델 (Model) 은물리적인시스템을특정목적 ( 관점 ) 에의해기술하기위한그룹화요소입니다. 예를들어시스템의특정관점 (e.g. 분석관점, 설계관점, 사용자관점등 ) 에따라시스템을표현할수있습니다. 서브시스템 (Subsystem) 은물리적인시스템의부분혹은전체를명세화하기위해요소들을그룹화하는요소입니다. 패키지 (Package) 는모델요소들을논리적으로그룹화하여관리하기위한요소입니다. 패키지는요소들을조직화하기위한어떠한용도로사용되어도무방한매우일반적인요소입니다 8
유닛관리하기 프로젝트의내용을하나의파일에서관리할수도있지만여러사람의팀작업을위해서는여러개의유닛으로나누어서작업하는것이편리합니다. 이장에서는유닛을만들고, 제거하는등의관리방법을설명합니다. 유닛만들기 유닛병합하기 유닛저장하기 유닛제거하기 9
유닛만들기 새유닛을만드는방법 : 별도의유닛으로만들고자하는요소 ( 패키지, 모델또는서브시스템 ) 를선택합니다. 마우스오른쪽버튼을눌러 [Unit]->[Control Unit] 메뉴를선택합니다. 저장대화상자가나오면유닛의파일이름을입력하고 [Save] 버튼을누릅니다. 선택한요소가유닛으로만들어집니다. 10
유닛병합하기 유닛에포함된요소들을별도의유닛파일로다루지않고상위유닛이나프로젝트에통합하여더이상유닛파일을관리하고싶지않은경우유닛을병합할수있습니다. 유닛을병합하는방법 : 병합할유닛에해당하는요소 ( 패키지, 모델또는서브시스템 ) 를모델탐색기에서선택합니다. 마우스오른쪽버튼을누른후 [Unit]->[Uncontrol Unit] 메뉴를선택합니다. 유닛이프로젝트혹은상위유닛으로병합됩니다. 참고 유닛을병합하더라도유닛파일 (.UNT) 은삭제되지않습니다. 유닛파일의삭제를원하시면직접탐색기등에서삭제하셔야합니다. 11
유닛저장하기 유닛의정보들을변경하였다면유닛을파일에안전하게저장하여야합니다. 유닛에지정된파일에바로저장하거나다른이름으로저장할수있습니다. 유닛을저장하는방법 : 저장할유닛을모델탐색기에서선택합니다. 마우스오른쪽버튼을누른후 [Unit]->[Save Unit] 메뉴를선택합니다. 유닛이파일에저장됩니다. 12
유닛제거하기 유닛을제거하면유닛에포함되는모든요소가삭제되며그이후로프로젝트를불러올때유닛이더이상로드되지않습니다. 단지, 유닛의내용을프로젝트혹은상위유닛으로통합하고해당유닛을더이상관리하고싶지않는경우에는유닛삭제가아닌유닛병합하기를선택하십시오. 유닛을제거하는방법 : 유닛을제거하려면우선모델탐색기에서유닛에해당하는요소 ( 패키지, 모델또는서브시스템 ) 를선택합니다. 마우스오른쪽버튼을누른후 [Unit]->[Delete Unit] 메뉴를선택합니다. 유닛을제거할것인지를한번더확인하는대화상자가나옵니다. 여기서 [Yes] 를선택합니다. 유닛이프로젝트로부터완전히제거됩니다. 13
모델조각으로작업하기 모델조각만들기 프로젝트의일부내용을별도의파일로저장하여다른사람에의해사용되거나차후에다시사용될것을고려한다면모델조각 (Model Fragment) 을만들수있습니다. 모델조각은유닛과달리다른파일로부터참조되거나다른파일을참조하지않으로그자체로써독립적인단위입니다. 모델조각은언제든지프로젝트에불러와서포함될수있습니다. 모델조각을만드는방법 : 모델조각 (Model Fragment) 으로만들패키지 (Package), 서브시스템 (Subsystem) 혹은모델 (Model) 을모델탐색기에서선택합니다. [File]->[Export]->[Model Fragment] 메뉴를선택합니다. 모델조각저장대화상자가나오면모델조각파일의이름을입력하고 [Save] 버튼을누릅니다. 14
모델조각으로작업하기 모델조각불러오기 별도의모델조각파일 (.MFG) 에저장되어있는요소들을프로젝트내부로불러올수있습니다. 모델조각을프로젝트로불러오면모델조각파일에저장된요소들이복제되어포함되므로모델조각파일을직접참조하지는않습니다. 모델조각을불러오는방법 : [File]->[Import]->[Model Fragment] 메뉴를선택합니다. 모델조각열기대화상자가나오면읽어올모델조각파일 (.MFG) 을선택하고 [Open] 버튼을누릅니다. 읽어올모델조각을어떤요소하부에둘것인지를결정하기위해요소선택대화상자가나옵니다. 여기서모델조각을포함할요소 ( 패키지, 모델, 서브시스템또는프로젝트 ) 를선택하고 [OK] 버튼을누릅니다. 모델조각이선택한요소하위에추가됩니다. 15
프레임워크불러오기 프로젝트에서특정프레임워크를사용하기위해서는먼저프레임워크를불러와야합니다. 프레임워크를불러오면프레임워크에포함되어있는모든요소들을사용할수있는데, 프레임워크를구성하는유닛들은일반적으로읽기전용 (readonly) 파일이므로프레임워크자체요소들을변경을가할수없습니다. 프레임워크를불러오는방법 : [File]->[Import]->[Framework] 메뉴를선택합니다. 프레임워크가져오기대화상자가나타나면가져올프레임워크를목록에서선택하고 [OK] 버튼을누릅니다. 읽어올프레임워크를어떤요소하부에둘것인지를결정하기위해요소선택대화상자가나옵니다. 여기서프레임워크를포함할요소 ( 패키지, 모델, 서브시스템또는프로젝트 ) 를선택하고 [OK] 버튼을누릅니다. 16
Q&A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