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Transcription

1 UML의 구성과 도구

2 v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v UML의 구성 요소 v UML의 관계 v UML의 다이어그램 v UML 도구

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l 모델링 과정(modeling process)과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를 제안 모델링 과정 : 객체지향으로 분석하고 설계하는 프로세스 모델링 언어 : 설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그래픽 심볼 l UML탄생 OMT(Object Modeling Technique와, Booch, OOSE(Object l 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방법의 통합 Shlare/Mellor, Coad/Yourdon, Wirfs-Brock, Martin/Odell 방법의 영 향 광범위 응용 분야에서 사용 데이터베이스 설계 표현, 실시간 시스템 등 3

4 UML의 구성 요소 l UML의 기본 구성요소 사물(Things) : UML은 기본 요소를 구성 관계(Relationship) : 사물 간의 관계를 나타냄 다이어그램(Diagram)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 UML Use Case Diagram Class Diargam Object Diagram Interaction Diagram Package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 Deployment Diagram Sequence Diagram Collaboration Diagram

5 l 사물(Things) 사물은 추상적 개념으로서 모델에서 가장 중요 ① ② ③ ④ Structural Things :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사물 Behavioral Things : 시스템의 행위를 표현하는 사물 Grouping Things : 개념을 그룹화하는 사물 Annotation Things : 부가적으로 개념을 설명하는 사물

6 l 구조사물 UML 모델의 명사형 모델의 정적인 부분이며, 개념적 물리적 요소 표현 클래스(Class) 동일한 속성, 오퍼레이션, 관계, 그리고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를 기술한 것 클래스는 직사각형으로 표현 사각형 안에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을 넣는다.

7 인터페이스(Interface) 클래스 또는 컴포넌트의 서비스를 명세화하는 오퍼레이션을 모아놓은 것 외부적으로 가시화되는 요소의 행동을 표현 인터페이스는 특정 클래스나 컴포넌트의 전체 또는 일부분만의 행동을 나타냄 인터페이스는 원으로 표현하고 인터페이스명을 아래에 표시하거나 클래스 형식 으로 표현하고 스테레오 타입으로 <<interface>>를 사용 인터페이스는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거의 없고,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 래스나 컴포넌트와 함께 나타냄

8 통신(Communication) 교류(Interaction)를 정의하며, 서로 다른 요소와 역할들이 모여 있는 것 행동적이고 구조적인 중요성을 가지며 하나의 클래스는 다수의 통신에 참여 실선으로 된 사각형으로 표현하고 보통 이름을 안에 넣는다. 유스케이스(Use Case)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수행하는 활동들을 순차적으로 기술 액터(Actor, 행위자)에게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 유스케이스는 모델에서 행동사물을 구조화하기 위해 사용되고 통신으로 실현 유스케이스는 실선으로 된 타원으로 표현하고 보통 이름을 안에 넣는다.

9 활성 클래스(Active Class) 활성의 2가지 형태 : 동작상태, 활동상태 동작상태는 객체에 있는 Operation을 호출하거나, 객체에 Signal을 전송하고,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될 때 사용되며 보통 순간적으로 작업이 실행 동작상태의 경우 더 이상 분할되지 않는다. 활동상태는 하나의 Activity에 다른 제어 흐름을 가지는 활동 또는 동작상태로서 더 작은 활동상태나 동작상태로 분해 가능하다.

10 컴포넌트(Component) 컴포넌트는 시스템의 물리적(눈에 보이는)이고 대체 가능한 부분 컴포넌트는 일반적으로 클래스, 인터페이스, 그리고 통신과 같이 서로 다른 논리 요소를 물리적으로 패키지화한 것 컴포넌트는 탭이 달린 직사각형으로 표시하며 이름을 안에 넣는다. 노드(Node) 노드는 실행할 때에 존재하는 물리적 요소이다. 컴포넌트가 노드에 존재할 수 있으며 노드에서 노드로 이동 노드는 육면체로 표시하고 이름을 안에 넣는다.

11 l 행동사물 행동사물은 UML 모델의 동적 부분 모델의 동사로서, 시간과 공간에 따른 행동을 나타낸다. 교류(Interaction) 교류는 행동이며, 목적을 위해 객체들간에 주고받는 메시지로 구성 객체로 이루어진 공동체의 행동, 또는 개별 오퍼레이션의 행동을 교류로 명세화 교류의 다양한 요소 : 메시지, 활동 순서(메시지에 의해 호출되는 행동), 링크 메시지는 직선으로 나타내고, 항상 오퍼레이션 이름을 포함

12 상태 머신(State Machine) 상태 머신은 상태의 순서를 지정하는 행동 개별 클래스의 행동이나 여러 클래스들로 된 특정 행동을 하나의 상태로 지정 상태 머신의 서로 다른 요소 : 상태 전이(상태에서 다른 상태로의 흐름), 사건(전 이를 유발시키는 것), 활동(전이에 따른 응답) 상태는 둥근 직사각형으로 표현하며 안에 이름을 넣고, 필요시 하위 상태를 포함

13 l 그룹사물 그룹사물 : UML 모델을 조직화 하며, 모델을 분해하고 담을 수 있는 상자를 의미 그룹사물 : 패키지 패키지(Package) 패키지는 요소를 그룹으로 묶는다. 구조사물, 행동사물, 그리고 다른 그룹사물까지도 하나의 패키지 내에 들어감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것에 반해 패키지는 개념적(개발시에만 존재한다는 의미) 패키지는 탭이 달린 폴더로 표현하며 보통 이름만 쓰는데, 때때로 그 안에 있는 내용을 표현하기도 한다.

14 l 주해사물 주해사물은 UML 모델을 설명하는 부분 주석으로서 모델에 있는 어떠한 요소에 대해서 설명하고, 비고를 표시할 때 사용 노트(Note) 노트는 하나의 요소 또는 공동체에 첨부되는 제약과 주석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 노트는 접힌 직사각형으로 표현되며, 문자와 그래픽을 함께 나타낼 수 있다.

15 UML의 관계 l 관계(Relationship) 의존(Dependency) 연관(Association) 일반화(Generalization) 실체화(Realization)

16 의존 의존은 두 사물간의 의미적 관계 한 사물의 명세서가 바뀌면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사물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 (그 반대도 반드시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 ) 의존은 점선으로 된 직선을 사용하고, 의존하고 있는 사물을 향하고 있다. 의존은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변수로 사용하는 경우에 주로 나타난다.

17 연관 연관은 구조적 관계로서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을 의미 두 클래스가 서로 연결되어 연관이 있다면, 한 쪽 객체에서 다른 객체로 옮겨갈 수 있으며 그 반대도 가능 한 연관의 양쪽 끝이 같은 클래스를 향해 원을 그리며 순환하는 것도 가능 한 클래스의 객체가 있을 때 같은 클래스의 다른 객체에게 연결할 수 있다는 의미 쌍방연관 : 정확하게 두 클래스를 연결하는 연관 다수연관 : 2개 이상의 클래스를 연결하는 연관 연관은 클래스들을 연결하는 실선으로 표현 기본 형태에 연관의 이름, 역할, 다중성, 그리고 집합연관 등을 추가

18 ① 이름 연관은 이름을 가질 수 있다. 관계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이름을 사 용 의미의 모호함을 없애기 위해 이름에 방향성을 추가할 수 있는데, 이름이 읽히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방향 삼각형을 표기 ② 역할 클래스가 연관에 참여하면 그것이 수행해야 하는 특별한 역할을 가진 다. 클래스가 수행하는 역할을 명시적으로 이름 지을 수 있다. 클래스 옆에 원하는 역할을 써줌으로써 연관관계 내에서의 역할을 표 시

19 ③ 다중성 연관은 객체간 구조적 관계를 표현 한 연관에 참여하는 하나의 객체에 대해 상대 쪽에는 몇 개의 객체가 연결되어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한 때가 있다. 몇 개 를 일컬어 연관 역할에 대한 다중성이라 한다. 다중성은 하나(1), 제로 혹은 하나(0..1), 다수(0..*), 하나이상(1..*) 등으로 표현

20 ④ 집합연관 순수한 연관은 두 동료 클래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표현하는 데, 두 클래스는 개념적으로 같은 수준에 위치 전체/부분 관계를 모델링하려고 할 때가 있다. 한 클래스는 더 큰 것( 전체 )을 대표하고 그것은 더 작은 것들( 부 분 )로 구성 이러한 관계를 집합연관 ( has-a 관계 ) 전체 쪽 한 객체가 부분 쪽 객체들을 소유 연관에 속이 빈 다이아몬드를 전체 쪽에 추가하여 표현

21 일반화 일반화는 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된 사물 사이의 관계( is-a-kind-of 관계 ) 일반화는 자식 객체가 부모 객체가 사용되는 어느 곳에서나 사용될 수 있다는 것 을 의미( 그 반대는 성립하지 않는다.) 자식 객체는 부모 객체를 대신할 수 있다는 것 일반화는 실선으로서 속이 빈 큰 화살표로 부모를 향해 그린다. 부모/자식 관계를 표현하려면 일반화를 사용 일반화는 주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사이에서 상속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 UML에서는 다양한 사물들 사이에서도 일반화를 사용 (패키지)

22 실체화 실체화 객체들 사이의 의미적 관계로서 한 객체가 다른 객체의 계약을 지정 의존과 일반화의 혼합이며, 그 표기법도 의존과 일반화에서 가져왔다. 인터페이스와 인터페이스에 오퍼레이션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래스나 컴포넌트 사이의 관계를 지정하기 위해서 사용 인터페이스 오퍼레이션의 모음으로서 클래스나 컴포넌트의 서비스를 명세화하기 위해 사용 속성을 갖지 않음 인터페이스의 모델링 방법은 클래스의 모델링 방법과 비슷 인터페이스는 오퍼레이션의 집합이기 때문에 속성을 가지지 않는다 클래스를 나타낼 때 속성 생략 가능 속성을 생략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는 모양과 형태가 같다. 구분하는 방법» 키워드를 사용 : 인터페이스의 이름 위에다가 <<interface>>라고 써주면 된다.» 인터페이스의 이름 첫머리에 I 를 붙여서 클래스와 구분

23 UML의 다이어그램 l 다이어그램(Diagram)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11 Class Diagram Object Diagram Component Diagram Deployment Diagram Usecase Diagram Sequence Diagram Communication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 Robustness Diagram Composite Structure Diagram

24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인터페이스, 통신, 그리고 이들의 관계들을 나타내며, 객체지향 시스템 모델링에서 가장 공통적으로 쓰이는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정적 설계 뷰를 다루며, 활성 클래스를 갖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 템의 정적 프로세스 뷰를 다룬다. 객체 다이어그램 객체와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특정 시점의 객체들의 구조적 상태를 표현 클래스 다이어그램처럼 시스템의 정적 설계 뷰와 정적 프로세스 뷰를 다루지만 실제 사례나 프로토타입 사례의 시각에서 표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사이의 구성과 의존을 나타내며, 시스템의 정적 구현 뷰를 다룬다.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관련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하나의 컴포넌트는 클래스 다 이어그램에 있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클래스, 인터페이스, 통신들과 대응

25 배치 다이어그램 실행 시 처리하는 노드와 그 노드에 있는 컴포넌트들의 구성을 나타내며, 시스템 의 정적 배치 뷰를 나타낸다. 컴포넌트 다이어그램과 관련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하나의 노드는 컴포넌트 다 이어그램 안에 있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컴포넌트를 수용하기 때문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시스템을 사용하는 다양한 경우)와 행위자(외부 행위자)의 관계를 구 조적으로 나타낸다. 시스템의 정적 유스케이스 뷰를 다룬다. 시스템 행동을 조직화하고 모델링하는 데 특히 중요 상태 다이어그램 상태 머신을 나타내며, 시스템의 내부 전이를 표현 상태 머신은 상태(State), 전이(Transition), 이벤트(Event), 활동(Activity)으로 구성 시스템의 동적 뷰를 다룬다. 인터페이스, 클래스, 또는 통신의 행동을 모델링하는 데 중요 이벤트에 따라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객체 행동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빠른 반응 이 필요한 시스템을 모델링할 때 유용

26 순차 다이어그램과 통신 다이어그램 순차 다이어그램과 통신 다이어그램은 교류도(Interaction Diagram)의 한 종류 교류도는 객체와 관계, 그리고 이들 사이에 보낼 수 있는 메시지로 구성되는 교류 교류도는 시스템의 동적 뷰를 다룬다. 순차 다이어그램은 메시지의 시간적 순서를 강조하는 교류도이며, 통신 다이어그램은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의 구조적 구성을 강조하는 교류도 시스템 외부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하여 시스템 내부 객체간에 주고받는 동적 메시지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한 것 통신 다이어그램은 순차 다이어그램과 동일한 내용을 객체 상호관계의 관점에서 표현한 것 순차와 통신 다이어그램은 동일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서로 변환이 가능 활동 다이어그램 시스템 내부에 있는 활동의 흐름 시스템의 동적 뷰를 다루며, 시스템 기능을 모델링 할 때 중요하고, 객체간의 제 어흐름에 중점을 둔다.

27 l UML 뷰 큰 규모의 건축물을 만들 때는 설계라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 소프트웨어도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몇 가지 관점에서 기술할 필요가 있다. 객체지향 전문가들은 5가지 중요한 관점(View)을 정의 소프트웨어의 5가지 관점을 표현하기 위하여UML 다이어그램을 이용 ① ② ③ ④ ⑤ 유스케이스 뷰(Use Case View) 설계 뷰(Design View) 프로세스 뷰(Process View) 구현 뷰(Implementation View) 배치 뷰(Development View)

28 UML 도구

29

30

31 Rational Rose 구성 Menu Menu Toolbar Browser Diagram Toolbar Diagram Window Documentation Window Log window

32 클래스 다이어그램-예제소개

UML의 구성과 도구

UML의 구성과 도구 UML 의구성과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UML 의구성요소 UML 의관계 UML 의다이어그램 UML 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모델링과정 (modeling process) 과모델링언어 (modeling language) 를제안 모델링과정 : 객체지향으로분석하고설계하는프로세스 모델링언어 : 설계를표현할때사용하는그래픽심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 장 UML 의구성 UML 아키텍처 UML 메커니즘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UML 의구성요소를학습한다. UML 의관계를이해한다. 다이어그램의개념을이해한다. 2 UML 의구성요소 UML은기본요소를구성하는 사물 (Things) 사물간의관계를나타내는 관계 (Relationship) 사물과관계를도형으로표현하는 다이어그램 (Diagram) [ 그림 2-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111339 김민우 201111344 김재엽 201211386 최하나 1 UML 이란 2 UML 특징 3 UML 의구성요소 3.1 UML Building Blocks 구성요소 사물 (Things) 관계 (Relationship) 다이어그램 (Diagram) 4 UML 모델링 Tools : CASE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More information

UML

UML Introduction to UML Team. 5 2014/03/14 원스타 200611494 김성원 200810047 허태경 200811466 - Index - 1. UML이란? - 3 2. UML Diagram - 4 3. UML 표기법 - 17 4. GRAPPLE에 따른 UML 작성 과정 - 21 5. UML Tool Star UML - 32 6. 참조문헌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1. 파일 명명규칙

1. 파일 명명규칙 소프트웨어 공학 UML 과제 [UseCase Diagram] Use Case Diagram [ 목 차 ] 2.1.Use Case Diagram 개요 2.2.Use Case 구성요소 2.3.Relationship 2.4.작성방법 2.5.참고문헌 1. Use Case Diagram 1.1 Use Case 모델링 개요 - Use Case 는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

More information

uml.hwp

uml.hwp Project Team T3 Date 2013-03-21 Team Information 양승민 200911400 정세진 200911418 한종철 200911429 1 1. Basic concept of UML - UML이란 UML은소프트웨어시스템이나업무모델링그리고기타비소프트웨어시스템등을나타내는가공물을구체화하고, 시각화하고, 구축하고, 문서화하기위해만들어진언어이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oftware Modeling & Analysis - UML Report T6 200811425 김평석 200811435 신성호 200811449 이찬희 200811454 전인서 200811462 최현빈 Contents History of UML & Rational Unified Process Construction of UML & Diagram Use Case,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목차 1. 개요 소개... 3 A. 배경... 3 B. 목적... 3 C. 특징... 4 D. 용도 구성요소... 6 A. 사물 (Element)... 6 B. 관계 (Relationship)...10 C. 다이어그램 (Diagram)...

목차 1. 개요 소개... 3 A. 배경... 3 B. 목적... 3 C. 특징... 4 D. 용도 구성요소... 6 A. 사물 (Element)... 6 B. 관계 (Relationship)...10 C. 다이어그램 (Diagram)... Software Modeling & Analysis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보고서 #1 Team. T1 201111388 조연호 201211374 이창오 201211379 장종훈 201314196 양동혁 목차 1. 개요... 3 2. 소개... 3 A. 배경... 3 B. 목적... 3 C. 특징... 4 D. 용도... 4 3. 구성요소... 6 A. 사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UML

Microsoft PowerPoint _UML GRID 소프트웨어공학 UML 작성자 : 서경석정보처리기술사 2005 년하반기 [ 이원석기술사 (wslee@skcc.com) ] 1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1. UML 의개요 1) UML 의정의 - 객체기술에관한국제표준화기구 (OMG:Object Management Group) 에서인정한 객체지향분석, 설계를위한통합모델링언어

More information

Index Chapter Page 1. What about OOAD 1) Definition & History 3 2) Terms 4 3) Modeling 8 4) OOA & OOD 11 5) Summary of OOAD What about UM

Index Chapter Page 1. What about OOAD 1) Definition & History 3 2) Terms 4 3) Modeling 8 4) OOA & OOD 11 5) Summary of OOAD What about UM - 1 - Software Engineering Team9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200911385 박기남 200911425 조서경 200911426 조성완 200911427 조아라 - 2-0. Index Chapter Page 1. What about OOAD 1) Definition & History 3 2) Term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_ClassDiagram(201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6_ClassDiagram(2010).ppt [호환 모드] LECTURE 6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은 UML 의중심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목차 UML 이란? UML 의역사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Exercise 클래스다이어그램설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UML 분석, 설계를비주얼화, 문서화하기위한그래픽언어 Unified 이전의 OO 방법들의통합 Modeling 객체지향분석설계를위한비주얼모델링

More information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Things about an object Weight Height Material Things an object does Pen writes Book stores words Water have Fresh water Rivers Oceans have

More information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 - UML 보고서 조원 : 홍준택 신재용 정재호 김철웅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 - UML 보고서 조원 : 홍준택 신재용 정재호 김철웅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 - UML 보고서 조원 : 200611525 홍준택 200711441 신재용 200711470 정재호 200710115 김철웅 UML 의역사 UML 은 'Unified Modeling Language' 의약자입니다. 무엇을통합했기에 'Unified' 라는말이붙게된것일까요? 먼저, UML 의역사를간단히살펴보면아래그림과같습니다. 객체지향적분석과디자인에대해다양한방면으로실험적인접근을하던방법론자들에의해서다양한객체지향모델링방법이등장하게됩니다.

More information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

제목

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7.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7.08.10 최종작성일 : 2007.09.05 1 Goal A Set of Contained Responsibilities 2 Content 1.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UML Software Modeling & Analysis Report #1 과목정보 학생정보 학교명건국대학교전공컴퓨터공학부 학기 2015 학년도 1 학기과목명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팀원 김민재 이규진 20

Introduction to UML Software Modeling & Analysis Report #1 과목정보 학생정보 학교명건국대학교전공컴퓨터공학부 학기 2015 학년도 1 학기과목명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팀원 김민재 이규진 20 Software Modeling & Analysis Report #1 과목정보 학생정보 학교명건국대학교전공컴퓨터공학부 학기 2015 학년도 1 학기과목명 팀원 201011314 김민재 201011349 이규진 201011356 이종찬 Contents 1. UML 에대하여 1-1. UML 설명 1-1-1. UML 정의 1-1-2. UML 역사 1-1-3. UML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UML 소프트웨어모델링 유준범교수님 황정아 김성민 이한빈

Introduction to UML 소프트웨어모델링 유준범교수님 황정아 김성민 이한빈 Introduction to UML 소프트웨어모델링 유준범교수님 201111397 황정아 201111341 김성민 201111379 이한빈 1. Subject : 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 ) and UML Tools 2. Outline 1. Subject 2. Outline 3. What is UML? A. 정의 B. 배경 C.

More information

MVVM 패턴의 이해

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

제2장객체지향분석과설계

제2장객체지향분석과설계 제 3 주차강의교안 1. 교수목표 :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OOAD) 란무엇인가를이해하고클래스생성방법을터득한다. 2. 강의시수 : 이론 - 1시간, 실습 - 2시간, Test - 1시간 3. 수업내용 이론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OOAD) 란 실습 class 생성하기 Test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사용사례 (Use Case) Objectives 2 소개? (story) vs. 3 UC 와 UP 산출물과의관계 Sample UP Artifact Relationships Domain Model Business Modeling date... Sale 1 1..* Sales... LineItem... quantity Use-Case Model objects,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À¸®ÄÞ40

¿À¸®ÄÞ40 BRAND REPORT 0 1 2008.3 NO.40 CONTENTS 0 2 BRAND REPORT BRAND REPORT 0 3 (%) 20 15 10 5 0 9.3 20.1 0 4 BRAND REPORT 30 25 0.3% 2.5% 10% 5% 20 15 10 5 0 BRAND REPORT 0 5 0 6 BRAND REPORT BRAND REPORT 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04

Microsoft PowerPoint _04 Module 1-1. 신개념 PM SPEAKER: 고형석정보관리기술사정보시스템감리사 KT 차장 light211@paran.com 1 > 프로젝트관리 ( 신개념 PM) Ⅰ. 소프트웨어개발 프로세스이해 1.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2. 전통적개발방법론 3. 객체지향프레임웍방법론 Ⅱ. 프로젝트준비실무 1. 프로젝트준비개괄 2. 정보요청단계 3. 제안요청단계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5.2 ER 모델 ( 계속 ) 관계와관계타입 관계는엔티티들사이에존재하는연관이나연결로서두개이상의엔티티타입들사이의사상으로생각할수있음 관계집합은동질의관계들의집합 관계타입은동질의관계들의틀 관계집합과관계타입을엄격하게구분할필요는없음 요구사항명세에서흔히동사는 ER 다이어그램에서관계로표현됨 ER 다이어그램에서다이어몬드로표기 관계타입이서로연관시키는엔티티타입들을관계타입에실선으로연결함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4 장클래스다이어그램 구성요소 객체와클래스 클래스추출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클래스의개념과구성요소를이해한다. 클래스추출과관계를학습한다. 관계를코드로이해한다. 2 학습목표 클래스의구성요소 클래스이름 (class name) 공통의속성, 메서드 ( 오퍼레이션 ), 관계, 의미를공유하는객체들의집합에대한기술이다. 속성 (attributes) 클래스의구조적특성에이름을붙인것으로구조적특성에해당하는인스턴스가보유할수있는값의범위를기술한다.

More information

¿À¸®ÄÞ38

¿À¸®ÄÞ38 BRAND REPORT 0 1 2007.11 NO.38 CONTENTS 0 2 BRAND REPORT BRAND REPORT 0 3 0 4 BRAND REPORT BRAND REPORT 0 5 0 6 BRAND & COMMNICATION BRAND & COMMNICATION 0 7 0 8 BRAND & COMMUNICATION BRAND &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UML 시퀀스다이어그램 l 시퀀스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l 사용사례가어떻게수행되는지어떤메시지가언제보내지는지나타낸그림 l 시스템의동적인측면을캡처한것 l 동적뷰 (dynamic view) l 시간의흐름에따라정리해놓은것 l 페이지내려갈수록시간이흐름 l 객체는왼쪽에서오른쪽으로나열

More information

2Q SWG Teleweb Business Plan & 1Q Recovery Plan April 2, 2003

2Q SWG Teleweb Business Plan  & 1Q Recovery Plan     April 2, 2003 WBI Modeler V5.1.1 Rational Rose XDE WSAD-IE IBM on-demand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RUP Full-life cycle Business-driven, Process-based LOB IT Seamless Service Modeling (Service, Component, Proces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JVM 메모리구조

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Architectural Design

Architectural Design 본장에서는아키텍처설계단계에대한전반적인내용을다룬다. 아키텍처설계단계에서해야할활동들과산출물들에대해서소개하고, 소프트웨어아키텍처에대한기초이론과개념그리고어떻게시스템의아키텍처를묘사하고그것을문서화하는지를상세하게설명한다. 1 본장에서는다음을달성할수있도록하는것에목적을둔다. 1. 소프트웨어아키텍처에관한기본개념들을이해한다. 2. 소프트웨어아키텍처를표현하기위한 UML 의요소및다이어그램들을살펴보고이것을직접활용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MV 소개 Konkuk Univ. IT 융합정보보호학과 오예원, 박선영 목차 SMV 소개 CTL NuSMV 설치방법및예시 (lift) 향후계획 SMV SMV(Symbolic Model Verifier) 는유한상태시스템 (finite state system) 이 CTL(Computation Tree Logic) 이라는논리와 BDD(Binary Decision

More information

Inclusion Polymorphism과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조에 의거한 디자인패턴 해석

Inclusion Polymorphism과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조에 의거한 디자인패턴 해석 Inclusion Polymorphism 과 UML 클래스다이어그램구조에의거한디자인패턴해석 이랑혁, 이현우, 고석하 rang2guru@gmail.com, westminstor@naver.com, shkoh@cbnu.ac.kr 충북대학교경영정보학과 충북청주시흥덕구개신동 12 번지충북대학교학연산공동기술연구원 843 호 Tel:043-272-4034 55 Keywor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프로세싱 광운대학교로봇학부박광현 프로세싱실행 2 C:\processing-3.2.1 폴더 창나타내기 실행 정지 3 폭 높이 600 400 도형그리기 배경칠하기 5 background(255, 255, 255); R G B background(255, 0, 0); background(255, 122, 0); 선그리기 6 background(255, 122, 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

협력 다이어그램

협력 다이어그램 1 목차 1. 협력다이어그램이란? 2. 협력다이어그램표기법 3. 다이어그램유사점, 차이점 4. 협력다이어그램적용 2 1. 협력다이어그램이란? 1. 상호작용다이어그램 Interaction Diagram - 오브젝트갂에주고받는메시지의교환 ( 메시지파싱 ) 을모델화하는것입니다. - 상호작용다이어그램안에시퀀스다이어그램과협력다이어그램이라고하는 2 개의다이어그램을포함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08 객체와클래스 목차 1. 객체와클래스 2. 인스턴스변수, 클래스변수 3. 클래스매직메소드 4. 클래스의상속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 08 객체와클래스 3 1. 객체와클래스 객체 Object 객체란존재하는모든것들을의미 현실세계는객체로이루어져있고,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An introduction to UML 과목명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교수명 : 유준범교수님 제출일 : ( 수 ) 팀 원 : 김태현 고수창 이상규

An introduction to UML 과목명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교수명 : 유준범교수님 제출일 : ( 수 ) 팀 원 : 김태현 고수창 이상규 An introduction to UML 과목명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교수명 : 유준범교수님 제출일 : 2016.03.16. ( 수 ) 팀 원 : 201211341 김태현 201411269 고수창 200911411 이상규 1. UML 개요 a. UML 이란무엇인가? b. UML 을정의하게된동기 i. 모델링을하는이유 ii. 소프트웨어산업의경향 iii. 산업표준이생기기전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P a g e 2 Context A. Brief Information : 전반적인정보 1. Introduction 3 2. UML 의정의와간략한역사, 그리고특징 3 3. UML 구조에대한간략한기술 5 B. Digging Deeper : UML 의각구성요소에대한설명 4.

P a g e 2 Context A. Brief Information : 전반적인정보 1. Introduction 3 2. UML 의정의와간략한역사, 그리고특징 3 3. UML 구조에대한간략한기술 5 B. Digging Deeper : UML 의각구성요소에대한설명 4. Software Modeling & Analysis Assignment #1 A Compact Report on UML & Tools Due 14th MAR 2014 기세파 201013760 강태호 201013275 이인구 200913215 P a g e 2 Context A. Brief Information : 전반적인정보 1. Introduction 3

More information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김정태 최정명 이낙원 송준현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김정태 최정명 이낙원 송준현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1000 200611460 김정태 200611521 최정명 200611499 이낙원 200611481 송준현 Activity. 1001 Name?? Act 1001 Name?? Smart DJ Coffee Maker! Act 1001 Turn Table!! 연속적으로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hwp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hwp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200611450 강세용 200610118 김규수 201060682 Valentin 이제부터 OOA/D 에관하여, UML을사용한소프트웨어의개발이어떻게이 루어지는지를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서와각각의산출물에대해서언급하고, 일단은전반적인소프트웨어개발순 마지막에각각의다이어그램별로 그다이어그램들을어떻게사용하는지에대하여설명하겠습니다.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5: 객체지향개념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5: 객체지향개념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5: 객체지향개념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왜객체지향인가? l 절차적패러다임 vs. 객체지향패러다임 l 뭐가다르지? 2 C 언어 l 프로그램은데이터와함수로구성 l 함수는데이터를조작 l 프로그램을조직화하기위해 l 기능적분할 l 자료흐름도 l 모듈 Main program global data call call call return retur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34C0E55D20BFE4B1B8BBE7C7D720B0B3B9DF20B9D720B0FCB8AE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5B34C0E55D20BFE4B1B8BBE7C7D720B0B3B9DF20B9D720B0FCB8AE2E BC8A3C8AF20B8F0B5E55D> 1 4. 요구사항개발및관리 주요내용 요구사항이란무엇인가? 요구사항개발은어떻게진행되는것인가? 유스케이스기반의요구사항분석은무엇인가? 2 목차 강의내용 팀프로젝트 (5 주차 ) - 요구사항개발 - 제안서발표 - 요구사항개발프로세스 - 유스케이스기반의요구사항분석 3 4 요구사항개발 요구사항이란? 정의 - 문제의해결또는목적달성을위하여고객에의해요구되거나, 표준이나명세등을만족하기위하여시스템이가져야하는서비스또는제약사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_OOConcepts(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04_OOConcepts(2010).pptx LECTURE 4 객체지향개념 Object-Oriented Oi Oriented dc Concepts 내가가진도구가망치뿐이라면모든문제가다못으로보인다.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Old Way 프로그램은데이터와함수로구성 함수는데이터를조작 프로그램을조직화하기위해 기능적분할 자료흐름도 모듈 Main program global data call cal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How to use StarUML, Korea 1. StarUML 개요 2 2. 설치하기 다음의 website 에서다운로드받음. http://staruml.sourceforge.net/ko/download.php staruml-5.0-uml-cm.exe 파일을클릭합니다. 로컬디스크에다운받은 staruml-5.0-with-cm.exe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부록 a - UML a.1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계획 (planning)-분석(analysis)- 설계 (design)-구현(implement)- 테스트 (test)-유지보수 (maintenance) 로시스템개발절차가수행되는시스템개발

부록 a - UML a.1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계획 (planning)-분석(analysis)- 설계 (design)-구현(implement)- 테스트 (test)-유지보수 (maintenance) 로시스템개발절차가수행되는시스템개발 부록 a UML with StarUML 부록 a - UML a.1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계획 (planning)-분석(analysis)- 설계 (design)-구현(implement)- 테스트 (test)-유지보수 (maintenance) 로시스템개발절차가수행되는시스템개발생명주기 (SDLC, System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Software Engineering Team Report #1 Team 김영승 성두훈 원스타 조민경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Software Engineering Team Report #1 Team 김영승 성두훈 원스타 조민경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Software Engineering Team Report #1 Team 8 200611458 김영승 200611478 성두훈 200611494 원스타 200611518 조민경 개요 OOAD란무엇일까? 그리고또 UML이란것은무엇일까? 소프트웨어공학을하는사람이라면한번쯤은접해볼수밖에없는단어들이고,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객체지향프로그램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C++ popular C 객체지향 (object oriented) C++ C : 상위계층언어특징 + 어셈블리언어특징 C++ : 소프트웨어개발플랫폼에객체지향개념제공 객체지향 : 자료와이들자료를어떻게다룰것인지따로생각하지않고단지하나의사물로생각 형 변수가사용하는메모리크기 변수가가질수있는정보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 개발의 성공 열쇠 - 오브젝트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의 성공 열쇠 - 오브젝트 디자인 .,,.,,.,...,...,,.!,!.,,......,.. 18..,....,.....,,......,,.?. 6 (1, 2, 3, 4, 5, 6 ).. 1,,.,. 2,. 3, 19. 4,,. 5,. 6,,. 7 10.. 7,. 8,,,. 9,,. 10, 3 (, ),...,,.,. Instantiations Digitalk...,. Smalltalk,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구현작업 l 작업이후본격적으로시스템을구축하는단계 l 프로그램, 즉코드모듈을구축하는과정 2 2 StarUML 코드생성 l Tools->Java->Generate Code 3 정적모델의구현 l 설계를프로그램으로매핑 l 클래스다이어그램과패키지다이어그램이프로그램과밀접 l 추상수준에따라구현에도움이되는정도가다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애플리케이션기초 애플리케이션컴포넌트 액티비티와태스크 Part 1 프로세스와쓰레드 컴포넌트생명주기 Part 2 2 Library Java (classes) aapk.apk (android package) identifiers Resource & Configuration aapk: android

More information

UML 사용보고서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레포트 박진성 송병우 근량 1

UML 사용보고서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레포트 박진성 송병우 근량 1 UML 사용보고서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레포트 201011334 박진성 201011338 송병우 201013759 근량 1 1. UML 1.1. 의미 1.2. 기능 1.3. 구조 1.4. Structure Diagram 1.5. Behaviour Diagram 2. Collaboration Diagram Index 2.1. Semantics 2.2. Notat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

제목

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4.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7.06.12 최종작성일 : 2007.08.31 1 2 Goal Flexibility & Reusability Content 1. Flexibility

More information

14 (18-12-112).hwp

14 (18-12-112).hwp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8, No. 12, December 2015(pp. 1528-1537) http://dx.doi.org/10.9717/kmms.2015.18.12.1528 개요도구 : 초보 프로그래머를 위한 간편 설계도구 박 세 명 Outlining Tool as an Easy-to-Use Designing

More information

06.AnalysisModeling.key

06.AnalysisModeling.key CSE4006 Software Engineering Analysis Modeling Scott Uk-Jin Lee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College of Computing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1 st Semester 2018 Overview of Analysis Modeling 1. 2.

More information

ii iv 1 3 5 7 9 11 13 15 17 19 21 23 25 27 29 31 33 35 2 3 4 5 1 3 6 37 제품군 제품분류 39 제출물관리대장 41 43 45 47 < 접수번호 > 관리번호 평가결과보고서 < 평가대상제품명 > 년월일 < 평가기관명 > 49 제 1 장개요 o 일반적으로다음의사항을포함한다. - 정보보호제품평가인증관련규정 (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