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의 구성과 도구
|
|
- 국희 묘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UML 의구성과도구
2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UML 의구성요소 UML 의관계 UML 의다이어그램 UML 도구
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모델링과정 (modeling process) 과모델링언어 (modeling language) 를제안 모델링과정 : 객체지향으로분석하고설계하는프로세스 모델링언어 : 설계를표현할때사용하는그래픽심볼 UML 탄생 OMT(Object Modeling Technique 와, Booch, OOSE(Object- 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방법의통합 Shlare/Mellor, Coad/Yourdon, Wirfs-Brock, Martin/Odell 방법의영향 광범위응용분야에서사용 데이터베이스설계표현, 실시간시스템등 3
4 UML 의구성요소 UML 의기본구성요소 사물 (Things) : UML은기본요소를구성 관계 (Relationship) : 사물간의관계를나타냄 다이어그램 (Diagram) : 사물과관계를도형으로표현
5 사물 (Things) 사물은추상적개념으로서모델에서가장중요 1 Structural Things : 시스템의구조를표현하는사물 2 Behavioral Things : 시스템의행위를표현하는사물 3 Grouping Things : 개념을그룹화하는사물 4 Annotation Things : 부가적으로개념을설명하는사물
6 구조사물 UML 모델의명사형 모델의정적인부분이며, 개념적 물리적요소표현 클래스 (Class) 동일한속성, 오퍼레이션, 관계, 그리고의미를공유하는객체를기술한것 클래스는직사각형으로표현 사각형안에이름, 속성, 오퍼레이션을넣는다.
7 인터페이스 (Interface) 클래스또는컴포넌트의서비스를명세화하는오퍼레이션을모아놓은것 외부적으로가시화되는요소의행동을표현 인터페이스는특정클래스나컴포넌트의전체또는일부분만의행동을나타냄 인터페이스는원으로표현하고인터페이스명을아래에표시하거나클래스형식으로표현하고스테레오타입으로 <<interface>> 를사용 인터페이스는단독으로나타나는경우가거의없고, 인터페이스를구현하는클래스나컴포넌트와함께나타냄
8 통신 (Communication) 교류 (Interaction) 를정의하며, 서로다른요소와역할들이모여있는것 행동적이고구조적인중요성을가지며하나의클래스는다수의통신에참여 실선으로된사각형으로표현하고보통이름을안에넣는다. 유스케이스 (Use Case) 유스케이스는시스템이수행하는활동들을순차적으로기술 액터 (Actor, 행위자 ) 에게의미있는결과를제공 유스케이스는모델에서행동사물을구조화하기위해사용되고통신으로실현 유스케이스는실선으로된타원으로표현하고보통이름을안에넣는다.
9 활성클래스 (Active Class) 활성의 2 가지형태 : 동작상태, 활동상태 동작상태는 객체에있는 Operation 을호출하거나, 객체에 Signal 을전송하고, 객체가생성되고소멸될때사용되며보통순간적으로작업이실행 동작상태의경우더이상분할되지않는다. 활동상태는 하나의 Activity 에다른제어흐름을가지는활동또는동작상태로서더작은활동상태나동작상태로분해가능하다.
10 컴포넌트 (Component) 컴포넌트는시스템의물리적 ( 눈에보이는 ) 이고대체가능한부분 컴포넌트는일반적으로클래스, 인터페이스, 그리고통신과같이서로다른논리요소를물리적으로패키지화한것 컴포넌트는탭이달린직사각형으로표시하며이름을안에넣는다. 노드 (Node) 노드는실행할때에존재하는물리적요소이다. 컴포넌트가노드에존재할수있으며노드에서노드로이동 노드는육면체로표시하고이름을안에넣는다.
11 행동사물 행동사물은 UML 모델의동적부분 모델의동사로서, 시간과공간에따른행동을나타낸다. 교류 (Interaction) 교류는행동이며, 목적을위해객체들간에주고받는메시지로구성 객체로이루어진공동체의행동, 또는개별오퍼레이션의행동을교류로명세화 교류의다양한요소 : 메시지, 활동순서 ( 메시지에의해호출되는행동 ), 링크 메시지는직선으로나타내고, 항상오퍼레이션이름을포함
12 상태머신 (State Machine) 상태머신은상태의순서를지정하는행동 개별클래스의행동이나여러클래스들로된특정행동을하나의상태로지정 상태머신의서로다른요소 : 상태전이 ( 상태에서다른상태로의흐름 ), 사건 ( 전이를유발시키는것 ), 활동 ( 전이에따른응답 ) 상태는둥근직사각형으로표현하며안에이름을넣고, 필요시하위상태를포함
13 그룹사물 그룹사물 : UML 모델을조직화하며, 모델을분해하고담을수있는상자를의미 그룹사물 : 패키지 패키지 (Package) 패키지는요소를그룹으로묶는다. 구조사물, 행동사물, 그리고다른그룹사물까지도하나의패키지내에들어감 컴포넌트가물리적인것에반해패키지는개념적 ( 개발시에만존재한다는의미 ) 패키지는탭이달린폴더로표현하며보통이름만쓰는데, 때때로그안에있는내용을표현하기도한다.
14 주해사물 주해사물은 UML 모델을설명하는부분 주석으로서모델에있는어떠한요소에대해서설명하고, 비고를표시할때사용 노트 (Note) 노트는하나의요소또는공동체에첨부되는제약과주석을나타내기위해사용 노트는접힌직사각형으로표현되며, 문자와그래픽을함께나타낼수있다.
15 UML 의관계 관계 (Relationship) 의존 (Dependency) 연관 (Association) 일반화 (Generalization) 실체화 (Realization)
16 의존 의존은두사물간의의미적관계 한사물의명세서가바뀌면그것을사용하는다른사물에게영향을끼치는것 ( 그반대도반드시성립하는것은아니다. ) 의존은점선으로된직선을사용하고, 의존하고있는사물을향하고있다. 의존은한클래스가다른클래스를오퍼레이션의매개변수로사용하는경우에주로나타난다.
17 연관 연관은구조적관계로서어느한사물객체가다른사물객체와연결을의미 두클래스가서로연결되어연관이있다면, 한쪽객체에서다른객체로옮겨갈수있으며그반대도가능 한연관의양쪽끝이같은클래스를향해원을그리며순환하는것도가능 한클래스의객체가있을때같은클래스의다른객체에게연결할수있다는의미 쌍방연관 : 정확하게두클래스를연결하는연관 다수연관 : 2 개이상의클래스를연결하는연관 연관은클래스들을연결하는실선으로표현 기본형태에연관의이름, 역할, 다중성, 그리고집합연관등을추가
18 1 이름 연관은이름을가질수있다. 관계의의미를설명하기위해이름을사용 의미의모호함을없애기위해이름에방향성을추가할수있는데, 이름이읽히기를원하는방향으로방향삼각형을표기 2 역할 클래스가연관에참여하면그것이수행해야하는특별한역할을가진다. 클래스가수행하는역할을명시적으로이름지을수있다. 클래스옆에원하는역할을써줌으로써연관관계내에서의역할을표시
19 3 다중성 연관은객체간구조적관계를표현 한연관에참여하는하나의객체에대해상대쪽에는몇개의객체가연결되어있는지를밝히는것이중요한때가있다. 몇개 를일컬어연관역할에대한다중성이라한다. 다중성은하나 (1), 제로혹은하나 (0..1), 다수 (0..*), 하나이상 (1..*) 등으로표현
20 4 집합연관 순수한연관은두동료클래스사이의구조적관계를표현하는데, 두클래스는개념적으로같은수준에위치 전체 / 부분 관계를모델링하려고할때가있다. 한클래스는더큰것 ( 전체 ) 을대표하고그것은더작은것들 ( 부분 ) 로구성 이러한관계를집합연관 ( has-a 관계 ) 전체쪽한객체가부분쪽객체들을소유 연관에속이빈다이아몬드를전체쪽에추가하여표현
21 일반화 일반화는일반화된사물과좀더특수화된사물사이의관계 ( is-a-kind-of 관계 ) 일반화는자식객체가부모객체가사용되는어느곳에서나사용될수있다는것을의미 ( 그반대는성립하지않는다.) 자식객체는부모객체를대신할수있다는것 일반화는실선으로서속이빈큰화살표로부모를향해그린다. 부모 / 자식관계를표현하려면일반화를사용 일반화는주로클래스와인터페이스사이에서상속관계를보여주기위해사용 UML 에서는다양한사물들사이에서도일반화를사용 ( 패키지 )
22 실체화 실체화 객체들사이의의미적관계로서한객체가다른객체의계약을지정 의존과일반화의혼합이며, 그표기법도의존과일반화에서가져왔다. 인터페이스와인터페이스에오퍼레이션이나서비스를제공하는클래스나컴포넌트 사이의관계를지정하기위해서사용 인터페이스 오퍼레이션의모음으로서클래스나컴포넌트의서비스를명세화하기위해사용 속성을갖지않음 인터페이스의모델링방법은클래스의모델링방법과비슷 인터페이스는오퍼레이션의집합이기때문에속성을가지지않는다 클래스를나타낼때속성생략가능 속성을생략한클래스와인터페이스는모양과형태가같다. 구분하는방법» 키워드를사용 : 인터페이스의이름위에다가 <<interface>> 라고써주면된다.» 인터페이스의이름첫머리에 I 를붙여서클래스와구분
23 UML 의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 (Diagram) 1 Class Diagram 2 Object Diagram 3 Component Diagram 4 Deployment Diagram 5 Usecase Diagram 6 Sequence Diagram 7 Communication Diagram 8 State Diagram 9 Activity Diagram 10 Robustness Diagram 11 Composite Structure Diagram
24 클래스다이어그램 클래스, 인터페이스, 통신, 그리고이들의관계들을나타내며, 객체지향시스템모델링에서가장공통적으로쓰이는다이어그램 시스템의정적설계뷰를다루며, 활성클래스를갖는클래스다이어그램은시스템의정적프로세스뷰를다룬다. 객체다이어그램 객체와객체들사이의관계를나타낸다. 특정시점의객체들의구조적상태를표현 클래스다이어그램처럼시스템의정적설계뷰와정적프로세스뷰를다루지만실제사례나프로토타입사례의시각에서표현 컴포넌트다이어그램 컴포넌트사이의구성과의존을나타내며, 시스템의정적구현뷰를다룬다. 클래스다이어그램과관련이있는데, 일반적으로하나의컴포넌트는클래스다이어그램에있는하나또는그이상의클래스, 인터페이스, 통신들과대응
25 배치다이어그램 실행시처리하는노드와그노드에있는컴포넌트들의구성을나타내며, 시스템의정적배치뷰를나타낸다. 컴포넌트다이어그램과관련이있는데, 일반적으로하나의노드는컴포넌트다이어그램안에있는하나또는그이상의컴포넌트를수용하기때문 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 시스템을사용하는다양한경우 ) 와행위자 ( 외부행위자 ) 의관계를구조적으로나타낸다. 시스템의정적유스케이스뷰를다룬다. 시스템행동을조직화하고모델링하는데특히중요 상태다이어그램 상태머신을나타내며, 시스템의내부전이를표현 상태머신은상태 (State), 전이 (Transition), 이벤트 (Event), 활동 (Activity) 으로구성 시스템의동적뷰를다룬다. 인터페이스, 클래스, 또는통신의행동을모델링하는데중요 이벤트에따라순차적으로일어나는객체행동에중점을두기때문에빠른반응이필요한시스템을모델링할때유용
26 순차다이어그램과통신다이어그램 순차다이어그램과통신다이어그램은교류도 (Interaction Diagram) 의한종류 교류도는 객체와관계, 그리고이들사이에보낼수있는메시지로구성되는교류 교류도는시스템의동적뷰를다룬다. 순차다이어그램은 메시지의시간적순서를강조하는교류도이며, 통신다이어그램은메시지를주고받는객체의구조적구성을강조하는교류도 시스템외부이벤트를처리하기위하여시스템내부객체간에주고받는동적메시지를시간의흐름에따라표현한것 통신다이어그램은 순차다이어그램과동일한내용을객체상호관계의관점에서표현한것 순차와통신다이어그램은동일한구조로되어있어서서로변환이가능 활동다이어그램 시스템내부에있는활동의흐름 시스템의동적뷰를다루며, 시스템기능을모델링할때중요하고, 객체간의제어흐름에중점을둔다.
27 UML 뷰 큰규모의건축물을만들때는설계라는과정이반드시필요 소프트웨어도매우복잡하기때문에몇가지관점에서기술할필요가있다. 객체지향전문가들은 5가지중요한관점 (View) 을정의 소프트웨어의 5가지관점을표현하기위하여UML 다이어그램을이용 1 유스케이스뷰 (Use Case View) 2 설계뷰 (Design View) 3 프로세스뷰 (Process View) 4 구현뷰 (Implementation View) 5 배치뷰 (Development View)
28 UML 도구
29
30
31 Menu Rational Rose 구성 Menu Toolbar Browser Diagram Toolbar Diagram Window Documentation Window Log window
32 클래스다이어그램 - 예제소개
33 연습문제 UML 의탄생과정과배경을설명하시오. UML 의구성요소별역할을설명하시오. UML 의다이어그램의예제를찾아보시오. UML 도구를조사하여도구별장단점을설명해보시오.
슬라이드 1
2 장 UML 의구성 UML 아키텍처 UML 메커니즘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UML 의구성요소를학습한다. UML 의관계를이해한다. 다이어그램의개념을이해한다. 2 UML 의구성요소 UML은기본요소를구성하는 사물 (Things) 사물간의관계를나타내는 관계 (Relationship) 사물과관계를도형으로표현하는 다이어그램 (Diagram) [ 그림 2-1]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UML의 구성과 도구 v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v UML의 구성 요소 v UML의 관계 v UML의 다이어그램 v UML 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l 모델링 과정(modeling process)과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를 제안 모델링 과정 : 객체지향으로 분석하고 설계하는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201111339 김민우 201111344 김재엽 201211386 최하나 1 UML 이란 2 UML 특징 3 UML 의구성요소 3.1 UML Building Blocks 구성요소 사물 (Things) 관계 (Relationship) 다이어그램 (Diagram) 4 UML 모델링 Tools : CASE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More informationUML
Introduction to UML Team. 5 2014/03/14 원스타 200611494 김성원 200810047 허태경 200811466 - Index - 1. UML이란? - 3 2. UML Diagram - 4 3. UML 표기법 - 17 4. GRAPPLE에 따른 UML 작성 과정 - 21 5. UML Tool Star UML - 32 6. 참조문헌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 - UML 보고서 조원 : 홍준택 신재용 정재호 김철웅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 - UML 보고서 조원 : 200611525 홍준택 200711441 신재용 200711470 정재호 200710115 김철웅 UML 의역사 UML 은 'Unified Modeling Language' 의약자입니다. 무엇을통합했기에 'Unified' 라는말이붙게된것일까요? 먼저, UML 의역사를간단히살펴보면아래그림과같습니다. 객체지향적분석과디자인에대해다양한방면으로실험적인접근을하던방법론자들에의해서다양한객체지향모델링방법이등장하게됩니다.
More informationuml.hwp
Project Team T3 Date 2013-03-21 Team Information 양승민 200911400 정세진 200911418 한종철 200911429 1 1. Basic concept of UML - UML이란 UML은소프트웨어시스템이나업무모델링그리고기타비소프트웨어시스템등을나타내는가공물을구체화하고, 시각화하고, 구축하고, 문서화하기위해만들어진언어이다.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1. 파일 명명규칙
소프트웨어 공학 UML 과제 [UseCase Diagram] Use Case Diagram [ 목 차 ] 2.1.Use Case Diagram 개요 2.2.Use Case 구성요소 2.3.Relationship 2.4.작성방법 2.5.참고문헌 1. Use Case Diagram 1.1 Use Case 모델링 개요 - Use Case 는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_UML
GRID 소프트웨어공학 UML 작성자 : 서경석정보처리기술사 2005 년하반기 [ 이원석기술사 (wslee@skcc.com) ] 1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1. UML 의개요 1) UML 의정의 - 객체기술에관한국제표준화기구 (OMG:Object Management Group) 에서인정한 객체지향분석, 설계를위한통합모델링언어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사용사례 (Use Case) Objectives 2 소개? (story) vs. 3 UC 와 UP 산출물과의관계 Sample UP Artifact Relationships Domain Model Business Modeling date... Sale 1 1..* Sales... LineItem... quantity Use-Case Model objects,
More information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Things about an object Weight Height Material Things an object does Pen writes Book stores words Water have Fresh water Rivers Oceans have
More informationIntroduction to UML Software Modeling & Analysis Report #1 과목정보 학생정보 학교명건국대학교전공컴퓨터공학부 학기 2015 학년도 1 학기과목명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팀원 김민재 이규진 20
Software Modeling & Analysis Report #1 과목정보 학생정보 학교명건국대학교전공컴퓨터공학부 학기 2015 학년도 1 학기과목명 팀원 201011314 김민재 201011349 이규진 201011356 이종찬 Contents 1. UML 에대하여 1-1. UML 설명 1-1-1. UML 정의 1-1-2. UML 역사 1-1-3. UML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oftware Modeling & Analysis - UML Report T6 200811425 김평석 200811435 신성호 200811449 이찬희 200811454 전인서 200811462 최현빈 Contents History of UML & Rational Unified Process Construction of UML & Diagram Use Cas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_04
Module 1-1. 신개념 PM SPEAKER: 고형석정보관리기술사정보시스템감리사 KT 차장 light211@paran.com 1 > 프로젝트관리 ( 신개념 PM) Ⅰ. 소프트웨어개발 프로세스이해 1.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2. 전통적개발방법론 3. 객체지향프레임웍방법론 Ⅱ. 프로젝트준비실무 1. 프로젝트준비개괄 2. 정보요청단계 3. 제안요청단계
More informationArchitectural Design
본장에서는아키텍처설계단계에대한전반적인내용을다룬다. 아키텍처설계단계에서해야할활동들과산출물들에대해서소개하고, 소프트웨어아키텍처에대한기초이론과개념그리고어떻게시스템의아키텍처를묘사하고그것을문서화하는지를상세하게설명한다. 1 본장에서는다음을달성할수있도록하는것에목적을둔다. 1. 소프트웨어아키텍처에관한기본개념들을이해한다. 2. 소프트웨어아키텍처를표현하기위한 UML 의요소및다이어그램들을살펴보고이것을직접활용할수있다.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4 장클래스다이어그램 구성요소 객체와클래스 클래스추출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클래스의개념과구성요소를이해한다. 클래스추출과관계를학습한다. 관계를코드로이해한다. 2 학습목표 클래스의구성요소 클래스이름 (class name) 공통의속성, 메서드 ( 오퍼레이션 ), 관계, 의미를공유하는객체들의집합에대한기술이다. 속성 (attributes) 클래스의구조적특성에이름을붙인것으로구조적특성에해당하는인스턴스가보유할수있는값의범위를기술한다.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6_ClassDiagram(2010).ppt [호환 모드]
LECTURE 6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은 UML 의중심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목차 UML 이란? UML 의역사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Exercise 클래스다이어그램설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UML 분석, 설계를비주얼화, 문서화하기위한그래픽언어 Unified 이전의 OO 방법들의통합 Modeling 객체지향분석설계를위한비주얼모델링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Index Chapter Page 1. What about OOAD 1) Definition & History 3 2) Terms 4 3) Modeling 8 4) OOA & OOD 11 5) Summary of OOAD What about UM
- 1 - Software Engineering Team9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200911385 박기남 200911425 조서경 200911426 조성완 200911427 조아라 - 2-0. Index Chapter Page 1. What about OOAD 1) Definition & History 3 2) Terms
More information목차 1. 개요 소개... 3 A. 배경... 3 B. 목적... 3 C. 특징... 4 D. 용도 구성요소... 6 A. 사물 (Element)... 6 B. 관계 (Relationship)...10 C. 다이어그램 (Diagram)...
Software Modeling & Analysis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보고서 #1 Team. T1 201111388 조연호 201211374 이창오 201211379 장종훈 201314196 양동혁 목차 1. 개요... 3 2. 소개... 3 A. 배경... 3 B. 목적... 3 C. 특징... 4 D. 용도... 4 3. 구성요소... 6 A. 사물
More informationIntroduction to UML 소프트웨어모델링 유준범교수님 황정아 김성민 이한빈
Introduction to UML 소프트웨어모델링 유준범교수님 201111397 황정아 201111341 김성민 201111379 이한빈 1. Subject : 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 ) and UML Tools 2. Outline 1. Subject 2. Outline 3. What is UML? A. 정의 B. 배경 C.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제2장객체지향분석과설계
제 3 주차강의교안 1. 교수목표 :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OOAD) 란무엇인가를이해하고클래스생성방법을터득한다. 2. 강의시수 : 이론 - 1시간, 실습 - 2시간, Test - 1시간 3. 수업내용 이론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OOAD) 란 실습 class 생성하기 Tes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UML 시퀀스다이어그램 l 시퀀스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l 사용사례가어떻게수행되는지어떤메시지가언제보내지는지나타낸그림 l 시스템의동적인측면을캡처한것 l 동적뷰 (dynamic view) l 시간의흐름에따라정리해놓은것 l 페이지내려갈수록시간이흐름 l 객체는왼쪽에서오른쪽으로나열
More information협력 다이어그램
1 목차 1. 협력다이어그램이란? 2. 협력다이어그램표기법 3. 다이어그램유사점, 차이점 4. 협력다이어그램적용 2 1. 협력다이어그램이란? 1. 상호작용다이어그램 Interaction Diagram - 오브젝트갂에주고받는메시지의교환 ( 메시지파싱 ) 을모델화하는것입니다. - 상호작용다이어그램안에시퀀스다이어그램과협력다이어그램이라고하는 2 개의다이어그램을포함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7.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7.08.10 최종작성일 : 2007.09.05 1 Goal A Set of Contained Responsibilities 2 Content 1.
More informationInclusion Polymorphism과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조에 의거한 디자인패턴 해석
Inclusion Polymorphism 과 UML 클래스다이어그램구조에의거한디자인패턴해석 이랑혁, 이현우, 고석하 rang2guru@gmail.com, westminstor@naver.com, shkoh@cbnu.ac.kr 충북대학교경영정보학과 충북청주시흥덕구개신동 12 번지충북대학교학연산공동기술연구원 843 호 Tel:043-272-4034 55 Keyword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Software Engineering Team Report #1 Team 김영승 성두훈 원스타 조민경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Software Engineering Team Report #1 Team 8 200611458 김영승 200611478 성두훈 200611494 원스타 200611518 조민경 개요 OOAD란무엇일까? 그리고또 UML이란것은무엇일까? 소프트웨어공학을하는사람이라면한번쯤은접해볼수밖에없는단어들이고,
More information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08 객체와클래스 목차 1. 객체와클래스 2. 인스턴스변수, 클래스변수 3. 클래스매직메소드 4. 클래스의상속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 08 객체와클래스 3 1. 객체와클래스 객체 Object 객체란존재하는모든것들을의미 현실세계는객체로이루어져있고,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구현작업 l 작업이후본격적으로시스템을구축하는단계 l 프로그램, 즉코드모듈을구축하는과정 2 2 StarUML 코드생성 l Tools->Java->Generate Code 3 정적모델의구현 l 설계를프로그램으로매핑 l 클래스다이어그램과패키지다이어그램이프로그램과밀접 l 추상수준에따라구현에도움이되는정도가다름
More information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Flowchart 작성법
Flowchart 작성법 Flowchart 란? Algorithm 어떤문제를해결하기위해수행할작업을순서대로파악해서, 그순서에따라해결방법을결정하는방법 수학의문제해결방법으로사용할뿐만이아니라일상생활과일의경우에도무의식적으로사용 Flowchart Algorithm 을정해진기호를이용한그림으로표시하여시각적으로표현한것 2 Flowchart 란? Program Flowchart
More information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hwp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200611450 강세용 200610118 김규수 201060682 Valentin 이제부터 OOA/D 에관하여, UML을사용한소프트웨어의개발이어떻게이 루어지는지를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서와각각의산출물에대해서언급하고, 일단은전반적인소프트웨어개발순 마지막에각각의다이어그램별로 그다이어그램들을어떻게사용하는지에대하여설명하겠습니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5 장 CSS3 선택자 1. 선택자개요 2. 기본선택자 3. 속성선택자 4. 후손선택자와자손선택자 5. 반응 / 상태 / 구조선택자 CSS 블록을생성할수있다. 선택자를이해하고적절한선택자를활용할수있다. 1 선택자개요 CSS3 선택자 특정한 HTML 태그를선택할때사용하는기능 선택한태그에원하는스타일이나스크립트적용가능 그림 5-1 CSS 블록 CSS 블록 style
More informationAn introduction to UML 과목명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교수명 : 유준범교수님 제출일 : ( 수 ) 팀 원 : 김태현 고수창 이상규
An introduction to UML 과목명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교수명 : 유준범교수님 제출일 : 2016.03.16. ( 수 ) 팀 원 : 201211341 김태현 201411269 고수창 200911411 이상규 1. UML 개요 a. UML 이란무엇인가? b. UML 을정의하게된동기 i. 모델링을하는이유 ii. 소프트웨어산업의경향 iii. 산업표준이생기기전
More informationP a g e 2 Context A. Brief Information : 전반적인정보 1. Introduction 3 2. UML 의정의와간략한역사, 그리고특징 3 3. UML 구조에대한간략한기술 5 B. Digging Deeper : UML 의각구성요소에대한설명 4.
Software Modeling & Analysis Assignment #1 A Compact Report on UML & Tools Due 14th MAR 2014 기세파 201013760 강태호 201013275 이인구 200913215 P a g e 2 Context A. Brief Information : 전반적인정보 1. Introduction 3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제목 없음
5.2 ER 모델 ( 계속 ) 관계와관계타입 관계는엔티티들사이에존재하는연관이나연결로서두개이상의엔티티타입들사이의사상으로생각할수있음 관계집합은동질의관계들의집합 관계타입은동질의관계들의틀 관계집합과관계타입을엄격하게구분할필요는없음 요구사항명세에서흔히동사는 ER 다이어그램에서관계로표현됨 ER 다이어그램에서다이어몬드로표기 관계타입이서로연관시키는엔티티타입들을관계타입에실선으로연결함
More information2Q SWG Teleweb Business Plan & 1Q Recovery Plan April 2, 2003
WBI Modeler V5.1.1 Rational Rose XDE WSAD-IE IBM on-demand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RUP Full-life cycle Business-driven, Process-based LOB IT Seamless Service Modeling (Service, Component, Process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부록 a - UML a.1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계획 (planning)-분석(analysis)- 설계 (design)-구현(implement)- 테스트 (test)-유지보수 (maintenance) 로시스템개발절차가수행되는시스템개발
부록 a UML with StarUML 부록 a - UML a.1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계획 (planning)-분석(analysis)- 설계 (design)-구현(implement)- 테스트 (test)-유지보수 (maintenance) 로시스템개발절차가수행되는시스템개발생명주기 (SDLC, System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5B34C0E55D20BFE4B1B8BBE7C7D720B0B3B9DF20B9D720B0FCB8AE2E BC8A3C8AF20B8F0B5E55D>
1 4. 요구사항개발및관리 주요내용 요구사항이란무엇인가? 요구사항개발은어떻게진행되는것인가? 유스케이스기반의요구사항분석은무엇인가? 2 목차 강의내용 팀프로젝트 (5 주차 ) - 요구사항개발 - 제안서발표 - 요구사항개발프로세스 - 유스케이스기반의요구사항분석 3 4 요구사항개발 요구사항이란? 정의 - 문제의해결또는목적달성을위하여고객에의해요구되거나, 표준이나명세등을만족하기위하여시스템이가져야하는서비스또는제약사항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_OOConcepts(2010).pptx
LECTURE 4 객체지향개념 Object-Oriented Oi Oriented dc Concepts 내가가진도구가망치뿐이라면모든문제가다못으로보인다.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Old Way 프로그램은데이터와함수로구성 함수는데이터를조작 프로그램을조직화하기위해 기능적분할 자료흐름도 모듈 Main program global data call call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UML 사용보고서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레포트 박진성 송병우 근량 1
UML 사용보고서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레포트 201011334 박진성 201011338 송병우 201013759 근량 1 1. UML 1.1. 의미 1.2. 기능 1.3. 구조 1.4. Structure Diagram 1.5. Behaviour Diagram 2. Collaboration Diagram Index 2.1. Semantics 2.2. Notatio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 B3E25F32C7D0B1E25FB0D4C0D35FBCD2C7C1C6AEBFFEBEEE5FB0B3B9DFB7D05FC1A63038B0AD5F554D4C5F >
Lecture 8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II) Prof. Dae-Hyun Lee, Ph.D Dept. of Game Engineering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학습목차 Sequence Diagram Communication Diagram Activity Diagram State Diagram
More information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4.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7.06.12 최종작성일 : 2007.08.31 1 2 Goal Flexibility & Reusability Content 1. Flexibility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5: 객체지향개념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5: 객체지향개념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왜객체지향인가? l 절차적패러다임 vs. 객체지향패러다임 l 뭐가다르지? 2 C 언어 l 프로그램은데이터와함수로구성 l 함수는데이터를조작 l 프로그램을조직화하기위해 l 기능적분할 l 자료흐름도 l 모듈 Main program global data call call call return return
More information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쉽게
Power Java 제 4 장자바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프로그램에대한기초사항을학습 자세한내용들은추후에. Hello.java 프로그램 주석 주석 (comment): 프로그램에대한설명을적어넣은것 3 가지타입의주석 클래스 클래스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 추후에학습 ) 자바프로그램은클래스들로구성된다. 그림 4-1. 자바프로그램의구조 클래스정의
More information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장강의노트.ppt
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객체 :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 - 예 : 사람, 차, TV, 개 객체 = 상태 (state) + 행동 (behavior) - 예 : 개의상태 - 종자, 이름, 색개의행동 - 짖다, 가져오다 상태는변수로행동은메소드로나타냄 객체는클래스에의해정의된다. 클래스는객체가생성되는틀혹은청사진이다. 2 예 : 클래스와객체 질문 : 클래스와객체의다른예는?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13 Lightweight BPM Engine SW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BPM? 13 13 Vendor BPM?? EA??? http://en.wikipedia.org/wiki/business_process_managem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À¸®ÄÞ40
BRAND REPORT 0 1 2008.3 NO.40 CONTENTS 0 2 BRAND REPORT BRAND REPORT 0 3 (%) 20 15 10 5 0 9.3 20.1 0 4 BRAND REPORT 30 25 0.3% 2.5% 10% 5% 20 15 10 5 0 BRAND REPORT 0 5 0 6 BRAND REPORT BRAND REPORT 0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StarUML]Manual.ppt
1 2 3 4 5 6 7 도구개요도구설치방법도구기능소개도구활용예제 FAQ 도구평가용어집 목차 1. 도구개요 2. 도구설치방법 2.1 다운받기 2.2 설치하기 2.3 설치확인하기 4. 도구활용예제 4.1 예제소개 4.2 Use Case Diagram 4.3 Class Diagram 4.4 Sequence Diagram4.5 Collaboration Diagram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클래스와객체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들어가며 Q: 축구게임에서먼저공격하는팀을정하기위해동전을던진다. 우리는동전을던질때앞면이나오느냐아니면뒷면이나오느냐에만관심이있다. 또한동전을가지고해야할일은동전을던지는것과동전을던진후결과를알면된다. 이동전을효과적으로나타낼수있는방법을기술하라. A: 2 클래스와객체 객체 (object):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이다. - 예 : 학생,
More information<432B2BC7C1B7CEB1D7B7A1B9D628BABBB9AE5FC3D6C1BE295B315D2E687770>
저 자 약 력이상정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교수, sjlee@sch.ac.kr 조영일수원대학교컴퓨터학과교수, yicho@suwon.ac.kr 김은성순천향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교수, eskim@sch.ac.kr 박종득공주대학교컴퓨터공학부교수, pjd@kongju.ac.kr C++ 언어는 C 에 C 언어의증가연산자 ++ 를덧붙인 C++ 라는이름이의미하는바와같이 C 언어의문법을대부분그대로사용하면서객체지향프로그래밍기법을추가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_정적모델링(2012).pptx
객체지향설계와패턴 Lecture #4: 정적모델링 Eun Man Choi emchoi@dgu.ac.kr 학습목표 객체지향 구조적모델 클래스와속성 관계와오퍼레이션 클래스다이어그램 2 Old Way 프로그램은데이터와함수로구성 함수는데이터를조작 프로그램을조직화하기위해 기능적분할 자료흐름도 모듈 Main program global lbldt data call call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프로세싱 광운대학교로봇학부박광현 프로세싱실행 2 C:\processing-3.2.1 폴더 창나타내기 실행 정지 3 폭 높이 600 400 도형그리기 배경칠하기 5 background(255, 255, 255); R G B background(255, 0, 0); background(255, 122, 0); 선그리기 6 background(255, 122, 0);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상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상속 Q: 건설회사는기존아파트와조금다르거나추가적인특징들을가진새아파트를지을때어떻게하는가? A: 2 상속 상속 (inheritance) 은클래스들을연관시키는자연스럽고계층적인방법이다. 상속은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가장중요한개념중의하나이다. 상속은 은 이다 라는관계 (is-a relationship) 를나타낸다. 이관계를적용하여클래스들을상하관계로연결하는것이상속이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eam 1 201611293 전다윤 201311287 엄현식 201311318 최정헌 01. 문서수정 02. System Test Review 03. Static Test Review 04. 소감 1 문서수정 문서수정 수정 System Test 문서 + 전문서에없던수정사항 수정 System Test 문서 문서수정 소프트웨어검증팀의문서대로수정한사항들 1008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À¸®ÄÞ38
BRAND REPORT 0 1 2007.11 NO.38 CONTENTS 0 2 BRAND REPORT BRAND REPORT 0 3 0 4 BRAND REPORT BRAND REPORT 0 5 0 6 BRAND & COMMNICATION BRAND & COMMNICATION 0 7 0 8 BRAND & COMMUNICATION BRAND &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3)
(BSC: Balanced ScoreCard) ( ) (Value Chain) (Firm Infrastructure) (Support Activities) (Human Resource Management) (Technology Development) (Primary Activities) (Procurement) (Inbound (Outbound (Marketing
More informationConvenience Timetable Design
Convenience Timetable Design Team 4 2 Contents 1. Introduction 2. Decomposition description 3. Dependency description 4. Inter face description 5. Detailed design description 3 1. Introduction Purpose
More information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메소드의구조자주반복하여사용하는내용에대해특정이름으로정의한묶음 반환형메소드이름 ( 매개변수 ) { 실행문장 1; : 실행문장 N; } 메소드의종류 Call By Name : 메서드의이름에의해호출되는메서드로특정매개변수없이실행 Call By Value : 메서드를이름으로호출할때특정매개변수를전달하여그값을기초로실행하는메서드 Call By Reference : 메서드호출시매개변수로사용되는값이특정위치를참조하는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06.AnalysisModeling.key
CSE4006 Software Engineering Analysis Modeling Scott Uk-Jin Lee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College of Computing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1 st Semester 2018 Overview of Analysis Modeling 1. 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