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설치및첫번째예제 안드로이드설치 안드로이드개발킷은안드로이드개발자사이트 (http://developer.android.com/) 에서다운로드받을수있으며현재 1.5 버전으로윈도우즈, 맥 OS X( 인텔 ), 리눅스플랫폼패키지가링크되어져있다. 안드로이드개발킷을설치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시스템환경이갖추어져있어야한다. 플랫폼 Windows Mac Linux 지원환경 Windows XP 32bit, Vista 32bin, Vista 64bit Mac OS X 10.4.8 이후버전이며오직 x86 시스템만지원 Linux Ubuntu Drapper Drake버전을권고 표 1 지원운영체제 안드로이드개발킷은이클립스 IDE 와 Ant 로쉽게개발, 테스트할수있도록지원하며자바개발환경은반드시 JDK 5, 6 이어야하며절대 JDK 1.4 이하나 Gnu Compiler for Java(gcj) 를사용해서는안된다. 개발환경 필요요소 Eclipse IDE Eclipse 3.3(Europa), 3.4(Ganymede) J2EE, Java, RCP/Plug-in 개발패키지를사용 JDT Plug-in 이설치되어져있어야함 ( 대부분의 Eclipse IDE 패키지에서는설치되어져있음 ) Eclipse Classic IDE 패키지는지원하지않음 JDK 5 혹은 6 를설치 (JRE 환경은지원하지않음 ) Android Development Tools plugin (update site :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혹은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 Apache Ant JDK 5 혹은 6 를설치 (JRE 환경은지원하지않음 ) Linux 혹은 Mac 일경우는 Ant 1.6.5 버전이후 Windows 일경우는 1.7 버전이후 표 2 개발환경 개발환경설치는다음과같은순서로설치하면된다. 1.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안드로이드다운로드사이트 (1.5 Release 1: http://developer.android.com/sdk/1.5_r1/ index.html) 에서운영체제에맞는개발패키지 (zip) 를다운로드받아적당한위치에압축
을풀면된다. 2. JDK 설치 JDK 는 Sun Developer Network 의 Java(http://java.sun.com 혹은 http://www.javasoft.com) 에서 Download > JavaSE 에서 JDK 6 Update xx 를선택하면설치파일을다운로드받을수있다. 다운받은설치파일을더블클릭하여설치를한후설치된 JDK 의 bin 디렉토리를환경변수 PATH 에추가해주면된다. 3. Eclipse IDE 설치 이클립스사이트 (http://www.eclipse.org/) 에서 Download Eclipse 를선택하여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를선택하여 zip 파일을다운로드받은후적당한위치에압축을풀면된다. 4. Android Development Tools plug-in 설치및환경설정 Eclipse 를설치하였으면 eclipse 실행파일을더블클릭하여실행시킨다. ( 만약실행시 JVM terminated.exit code =-1 에러가날경우 Eclipse 설치디렉토리에서 eclipse.ini 파일을편집기로열러 launcher.xxmaxpermsize 256M 에서 256M 을삭제, 저장한후실행하면된다.) Help > Update 선택하면 Software Updates and Add-ons 창이나타나고 Available Software 탭을선택한다.
Add Site... 를선택하면 Add Site 창이나오는데 Location 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 만약이상이있을경우 https 대신 http 로입력 ) 를입력한후 OK 를선택하여저장한다. [ 참고 : 만약 https, http 로해도안되거나시간이오래걸릴경우 ADT 다운로드사이트 (http://developer.android.com/sdk/adt_download.html) 에서 zip 파일을다운로드받은후 Archive... 선택하여 zip 파일을선택하고 OK 서택한다.] Available Site 에입력한사이트가표시되면하단트리에설치할수있는모듈이나타난다.
체크박스를선택한후 Install... 버튼을선택하면 Plug-in 의 dependency 를체크한후설치할수있는 Plug-in 리스트가표시된 Install 창이나타난다. Next> 버튼을선택한후라이센스문구를읽은후동의를체크한후 Finish 버튼을선택하면 Plug-in 이설치된다. 설치가완료되면 eclipse 를 restart 한다.
Eclipse 가 restart 되면 Window > Preferences... 를선택하여 Preference 창이표시되면왼쪽트리에서 Android 를선택한다. 메인패널에서 SDK Location 입력란의 Browse... 버튼을선택하여 Android SDK 가설치된디렉터리를선택한다. Apply 클릭후 OK 버튼을선택한다.
첫번째애플리케이션개발 File > New > Other 를선택하면프로젝트생성창이나타난다. 프로젝트생성창에서 Android > Android Project 를선택한후 Next 버튼을선택한다.
New Android Project 창이나타나면다음과같이입력한후 Finish 버튼을선택한다.
애플리케이션실행 Android 1.5 에서는애플리케이션을에뮬레이터로실행하기위해서는 AVD(Android Virtual Device) 를생성해야한다. AVD 를생성할수있는종류는명령어창에서다음의명령어를실행하면확인가능하다. >android target list Available Android targets: id: 1 Name: Android 1.1 Type: Platform API level: 2 Skins: HVGA (default), HVGA-L, HVGA-P, QVGA-L, QVGA-P id: 2 Name: Android 1.5 Type: Platform API level: 3 Skins: HVGA (default), HVGA-L, HVGA-P, QVGA-L, QVGA-P id: 3 Name: Google APIs Type: Add-On Vendor: Google Inc. Description: Android + Google APIs Based on Android 1.5 (API level 3) Libraries: * com.google.android.maps (maps.jar) API for Google Maps Skins: QVGA-P, HVGA-L, HVGA (default), QVGA-L, HVGA-P API Level 은프로젝트생성시 Min SDK Version 에표시된다. AVD를생성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명령어도가능하고 eclipse에서 Window > Android AVD Manager를선택하거나툴바에서을선택하여 Android AVD Manager 창을사용하여생성할수있다. > android create avd --name <your_avd_name> --target <targetid> targetid 는 1, 2, 3 중에서하나를입력하면된다. 예 ) > android create avd --name avd2 --target 2
AVD 를생성하였으면프로젝트명을선택한후 Run > Run 혹은 Debug 를선택하면 Run as 창이나오고 Android Application 을선택하여 OK 를선택하면에뮬레이터가실행되어애플리케이션을실행시킬수있다.
이상으로안드로이드를설치하고 Eclipse 를사용하여첫번째예제를생성실행하였다. ADT(Android development Tool) 0.9.1 과윈도우즈에서 main.xml 을 Open 할경우시스템이이상이발생하여종료되는버그사항이있었지만맥에서는이상없이동작하였다.